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8-31)

정보처리산업기사
(2003-08-3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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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SQL 언어에 포함되는 기능이 아닌 것은?

  1. DCL
  2. DDL
  3. DQL
  4. DML
(정답률: 77%)
  • "DQL"은 SQL 언어에 포함되지 않는 기능이다. "DCL"은 데이터 제어 언어, "DDL"은 데이터 정의 언어, "DML"은 데이터 조작 언어로 SQL 언어의 주요 기능들이다. 하지만 "DQL"은 존재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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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노드의 삽입 작업은 선형리스트의 한쪽 끝에서, 제거 작업은 다른 쪽 끝에서 수행되는 자료구조는?

  1. 스택
  2. 트리
  3. 그래프
(정답률: 80%)
  • 큐는 선입선출(FIFO) 구조로, 새로운 노드를 삽입할 때는 한쪽 끝에서(enqueue) 삽입하고, 제거할 때는 반대쪽 끝에서(dequeue) 제거하기 때문에 선형리스트의 양쪽 끝에서 모두 작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자료구조는 한쪽 끝에서만 삽입, 제거 작업이 가능한 구조가 아니므로, 정답은 "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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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체 집합에 대한 속성 관계를 표시하기 위해 개체를 노드로 표현하고 개체 집합들 사이의 관계를 링크로 연결한 트리(tree) 형태의 자료구조 모델은?

  1. 망 데이터 모델
  2. 계층 데이터 모델
  3. 관계 데이터 모델
  4. 객체 지향 데이터 모델
(정답률: 56%)
  • 이 모델은 데이터를 계층 구조로 표현하며, 각 노드는 하나의 개체를 나타내고 링크는 개체 간의 상하위 관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모델은 계층적인 구조를 가지며, 데이터 간의 상하위 관계를 표현하기에 "계층 데이터 모델"이라고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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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데이터 제어어(DCL)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불법적인 사용자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데이터 보안
  2. 데이터 정확성을 위한 무결성
  3. 시스템 장애에 대비한 데이터 회복과 병행 수행
  4. 데이터의 검색, 삽입, 삭제, 변경
(정답률: 64%)
  • DCL은 데이터의 검색, 삽입, 삭제, 변경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DCL은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에게 데이터베이스 객체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거나 취소하여 데이터 보안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데이터의 검색, 삽입, 삭제, 변경"은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의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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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내부 정렬 기법(Internal sorting)이 아닌 것은?

  1. 히프 정렬(heap sort)
  2. 기수 정렬(radix sort)
  3. 진동 병합정렬(oscillating merge sort)
  4. 선택 정렬(selection sort)
(정답률: 69%)
  • 진동 병합정렬은 내부 정렬 기법이 아니라 외부 정렬 기법이다. 외부 정렬은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할 때 사용되며, 메모리에 모든 데이터를 한번에 올리지 않고 일부만 올려서 처리하는 방식이다. 진동 병합정렬은 이러한 외부 정렬 기법 중 하나로, 데이터를 여러 개의 작은 파일로 분할하고 이를 정렬한 후 병합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이 때, 병합 과정에서 정렬된 파일들을 번갈아가며 합치는데, 이 과정에서 파일들이 진동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진동 병합정렬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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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관계에 존재하는 튜플에서 선택조건을 만족하는 튜플의 부분 집합을 구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관계 대수 연산은?

  1. JOIN
  2. SELECT
  3. PROJECT
  4. UNION
(정답률: 51%)
  • SELECT 연산은 관계에서 선택조건을 만족하는 튜플들을 선택하여 새로운 관계를 생성하는 연산이다. 따라서 선택조건을 만족하는 튜플의 부분 집합을 구하기 위해서 SELECT 연산을 사용한다. JOIN 연산은 두 개 이상의 관계를 합치는 연산, PROJECT 연산은 관계에서 특정 속성들만 선택하는 연산, UNION 연산은 두 개 이상의 관계를 합치는 연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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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데이터 모델링의 과정을 올바른 순서로 나타낸 것은?

  1. 개체정의 → 상세화 → 식별자 정의 → 통합 → 검증
  2. 개체정의 → 식별자 정의 → 상세화 → 통합 → 검증
  3. 식별자 정의 → 개체정의 → 상세화 → 통합 → 검증
  4. 식별자 정의 → 상세화 → 개체정의 → 통합 → 검증
(정답률: 50%)
  • 정답은 "개체정의 → 식별자 정의 → 상세화 → 통합 → 검증" 입니다.

    데이터 모델링의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체정의: 데이터베이스에 포함될 개체들을 식별하고 정의합니다.
    2. 식별자 정의: 개체들의 식별자를 정의하고 관계를 설정합니다.
    3. 상세화: 개체들의 속성과 관계를 상세하게 정의합니다.
    4. 통합: 모든 개체와 관계를 통합하여 전체 데이터 모델을 완성합니다.
    5. 검증: 완성된 데이터 모델이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지 검증합니다.

    따라서, 개체정의부터 시작하여 식별자 정의, 상세화, 통합, 검증 순서로 진행하는 것이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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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관계데이터 모델에서 참조무결성(referential integrity)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안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① R1 ② R2 ③ K
  2. ① K ② R1 ③ K
  3. ① FK ② R1 ③ K
  4. ① FK ② R2 ③ K
(정답률: 56%)
  • 관계데이터 모델에서 참조무결성(referential integrity)은 외래키(FK)와 기본키(K) 간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정답은 "① FK ② R1 ③ K"이다. 외래키(FK)는 다른 테이블의 기본키(K)를 참조하는 역할을 하며, 이 때 참조하는 테이블의 기본키(K)와 일치해야 한다. 이러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참조무결성(referential integrity)이다. 보기에서는 "① FK"와 "③ K"가 존재하며, "② R1"은 외래키(FK)와 기본키(K)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관계(R1)를 의미한다. 따라서, "① FK ② R1 ③ K"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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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삽입 SQ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삽입 SQL 실행문은 호스트 실행문이 나타날 수 있는 곳이면, 어디에서나 사용 가능하다.
  2. SQL문에 사용되는 호스트 변수는 콜론(:)을 앞에 붙인다.
  3. 응용 프로그램에서 삽입 SQL문은 'EXEC SQL'을 앞에 붙여 다른 호스트 명령문과 구별한다.
  4. 삽입 SQL문의 호스트 변수의 데이터 타입은 이에 대응하는 데이터베이스 필드의 SQL 데이터 타입과 일치하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65%)
  • "삽입 SQL문의 호스트 변수의 데이터 타입은 이에 대응하는 데이터베이스 필드의 SQL 데이터 타입과 일치하지 않아도 된다." 이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호스트 변수의 데이터 타입은 데이터베이스 필드의 SQL 데이터 타입과 일치해야 합니다. 호스트 변수의 데이터 타입이 일치하지 않으면 데이터베이스에 삽입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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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색인 순차 파일(Indexed Sequential Access Method file)의 인덱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master 인덱스
  2. prime 인덱스
  3. cylinder 인덱스
  4. track 인덱스
(정답률: 72%)
  • 색인 순차 파일(Indexed Sequential Access Method file)에서 "prime 인덱스"는 색인 파일의 핵심이 되는 인덱스로, 파일의 모든 레코드를 참조할 수 있는 유일한 인덱스입니다. "master 인덱스"는 여러 개의 인덱스를 관리하는 인덱스이며, "cylinder 인덱스"와 "track 인덱스"는 디스크의 물리적인 구조를 기반으로 한 인덱스입니다. 따라서 "prime 인덱스"가 아닌 것은 "cylinder 인덱스"와 "track 인덱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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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The explanation below is about a method of sort. What is that?

  1. insertion sort
  2. 2-way merge sort
  3. quick sort
  4. heap sort
(정답률: 24%)
  • 위 그림은 quick sort의 작동 방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Quick sort는 pivot을 기준으로 작은 값은 왼쪽으로, 큰 값은 오른쪽으로 분할하며, 분할된 부분 리스트에 대해 재귀적으로 정렬을 수행합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여 전체 리스트를 정렬합니다. 따라서, 위 보기에서 정답은 quick sor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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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 Catalog
  2. View
  3. SQL
  4. Schema
(정답률: 73%)
  • 위의 그림은 데이터베이스에서 테이블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이를 "View"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Vie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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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개체-관계 모델(E-R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개체 타입과 관계 타입을 이용해서 현실 세계를 개념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이다.
  2. E-R 다이어그램은 E-R 모델을 그래프 방식으로 표현한 것이다.
  3. E-R 다이어그램의 다이아몬드 형태는 관계 타입을 표현하며 연관된 개체 타입들을 링크로 연결한다.
  4. 현실세계의 자료가 데이터베이스로 표현될 수 있는 물리적 구조를 기술하는 것이다.
(정답률: 57%)
  • "현실세계의 자료가 데이터베이스로 표현될 수 있는 물리적 구조를 기술하는 것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E-R 모델은 개체 타입과 관계 타입을 이용해서 현실 세계를 개념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이며, E-R 다이어그램은 E-R 모델을 그래프 방식으로 표현한 것이다. E-R 다이어그램의 다이아몬드 형태는 관계 타입을 표현하며 연관된 개체 타입들을 링크로 연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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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일괄 처리 방식을 적용한 업무 형태로서 부적합한 것은?

  1. 급여 계산
  2. 회계 마감업무
  3. 세무 처리
  4. 예약 업무
(정답률: 80%)
  • 일괄 처리 방식은 대량의 데이터를 한 번에 처리하는 방식으로, "급여 계산", "회계 마감업무", "세무 처리"와 같은 업무에 적합하다. 그러나 "예약 업무"는 개별적인 예약 정보를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일괄 처리 방식으로 처리하기 어렵다. 따라서 예약 업무는 개별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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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입력 순서에 따라 배열된 5개의 데이터 (8, 3, 5, 2, 4)를 어떠한 정렬방식에 의해 1단계 정렬시킨 결과가 2-8-5-3-4가 되었다면 사용된 정렬 알고리즘은?

  1. bubble sort
  2. heap sort
  3. selection sort
  4. insertion sort
(정답률: 45%)
  • 사용된 정렬 알고리즘은 "selection sort"입니다. 이유는 선택 정렬은 배열에서 가장 작은 값을 찾아 맨 앞으로 이동시키는 방식으로 정렬하는 알고리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단계에서는 2가 가장 작은 값이므로 맨 앞으로 이동시켰고, 그 다음으로는 8, 5, 3, 4를 순서대로 이동시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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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데이터베이스 설계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가-나-다-라
  2. 가-다-나-라
  3. 다-나-라-가
  4. 다-라-나-가
(정답률: 87%)
  • 가-나-다-라이 정답입니다.

    데이터베이스 설계 순서는 크게 요구사항 분석, 개념적 설계, 논리적 설계, 물리적 설계, 구현, 운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나-다-라 순서로 설계를 진행하면, 요구사항을 분석한 후 개념적 설계를 통해 엔티티와 관계를 정의하고, 이를 논리적 설계로 구체화합니다. 그리고 물리적 설계를 통해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인덱스 등을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현을 진행합니다. 마지막으로 운영 단계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의 유지보수와 최적화를 수행합니다.

    따라서 가-나-다-라 순서로 설계를 진행하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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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그림과 같은 이진트리를 전위(preorder) 순회한 결과는?

  1. AB*CD*E/+
  2. A*B+C*D/E
  3. +**/ABCDE
  4. A*B+CD*/E
(정답률: 81%)
  • 전위 순회는 루트 노드를 가장 먼저 출력하고, 왼쪽 서브트리를 전위 순회한 후에 오른쪽 서브트리를 전위 순회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진트리를 전위 순회한 결과는 " + * A B / C D * E " 이다. 이를 보기와 비교해보면, "+**/ABCDE" 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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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1. Array
  2. Stack
  3. Queue
  4. Binary Tree
(정답률: 78%)
  • 위 그림은 Stack 자료구조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Stack은 데이터를 쌓아 올리듯이 쌓아서 저장하는 자료구조로, 가장 마지막에 삽입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삭제됩니다. 이러한 특성을 LIFO(Last In First Out)라고 합니다. 그림에서도 가장 마지막에 삽입된 데이터인 5가 가장 먼저 삭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Stack"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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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데이터베이스 관리자의 역할로 거리가 먼 것은?

  1. 개념 및 내부스키마 정의
  2. 변화 요구에 대한 적응과 성능 향상에 대한 감시
  3. 백업 및 회복 전략 정의
  4. 데이터베이스 자원 활용 및 사용자의 인터페이스 제공
(정답률: 43%)
  • 데이터베이스 자원 활용 및 사용자의 인터페이스 제공은 데이터베이스 관리자가 직접적으로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며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역할이다. 다른 보기들은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안정성을 유지하고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이지만, 사용자와의 인터페이스 제공은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데이터를 쉽게 검색하고 조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이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거리가 먼 역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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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트랜잭션(transaction)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원자성(Atomicity)은 트랜잭션의 일부만 수행된 상태로 종료될 수 있다는 특성을 의미한다.
  2. 일관성(Consistency)은 시스템의 고정요소는 트랜잭션 수행 전과 수행 완료 후에 같아야 한다는 특성을 의미한다.
  3. 고립성(Isolation)은 트랜잭션이 실행될 때마다 다른 트랜잭션의 간섭을 받지 않아야 한다는 성질을 의미한다.
  4. 지속성(Duration)은 트랜잭션의 완료 결과가 데이터베이스에 영구히 기억되는 성질을 의미한다.
(정답률: 64%)
  • 원자성(Atomicity)은 트랜잭션의 일부만 수행된 상태로 종료될 수 없다는 특성을 의미한다. 즉, 트랜잭션은 모두 수행되거나 전혀 수행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 원자성의 핵심 개념이다. 따라서 "원자성(Atomicity)은 트랜잭션의 일부만 수행된 상태로 종료될 수 있다는 특성을 의미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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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인터럽트를 발생하는 장치들을 직렬로 연결하는 하드웨어적인 우선순위 제어 방식은?

  1. interface
  2. daisy chain
  3. polling
  4. DMA
(정답률: 59%)
  • 인터럽트를 발생하는 장치들을 직렬로 연결하는 방식을 "daisy chain"이라고 합니다. 이 방식에서는 각 장치가 인터럽트를 발생시키면 그 신호가 다음 장치로 전달되어 우선순위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드웨어적으로 우선순위를 제어함으로써, 여러 장치에서 동시에 인터럽트가 발생하는 경우에도 처리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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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기억된 프로그램(program)을 하나하나 불러내어 명령을 해독하는 장치는?

  1. 입력장치
  2. 제어장치
  3. 연산장치
  4. 기억장치
(정답률: 56%)
  • 제어장치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기억된 프로그램을 하나하나 불러내어 명령을 해독하고, 연산장치와 기억장치 등 다른 하드웨어 장치들을 제어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제어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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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캐시(cache) 메모리는 주기억 장치의 액세스 타임과 프로세서 논리회로와의 ( )차이를 줄이기 위하여 쓰인다. ( )안에 들어갈 올바른 내용은?

  1. 지연 시간
  2. 설정 시간
  3. 구조
  4. 속도
(정답률: 69%)
  • 캐시 메모리는 프로세서가 주기억 장치에 접근하는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캐시 메모리가 더 빠른 속도로 액세스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속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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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ROM IC의 특징을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1. Mask ROM : 반도체 공장에서 내용이 기입된다.
  2. PROM : PROM writer로 기입되고 내용을 지울 수 없다.
  3. EPROM : 자외선을 조사하면 내용을 지울 수 있다.
  4. EAROM : refresh 회로가 필요하다.
(정답률: 44%)
  • EAROM은 refresh 회로가 필요하지 않다. EAROM은 EEPROM과 유사하지만, EEPROM보다 작은 용량을 가지며, 전기적으로만 지울 수 있으며, 지우기 전까지는 읽기 전용으로 사용된다. 따라서 refresh 회로가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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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여러 개의 범용 레지스터를 가진 컴퓨터에 사용되며, 연산 후에 입력 자료가 변하지 않고 보존되는 인스트럭션의 형식은?

  1. 0주소 인스트럭션의 형식
  2. 1주소 인스트럭션의 형식
  3. 2주소 인스트럭션의 형식
  4. 3주소 인스트럭션의 형식
(정답률: 49%)
  • 3주소 인스트럭션의 형식은 여러 개의 범용 레지스터를 가지고 있으며, 연산 후에 입력 자료가 변하지 않고 보존되는 형식이다. 이는 연산에 필요한 레지스터를 명시적으로 지정하여 사용하고, 연산 결과를 다른 레지스터에 저장하기 때문에 입력 자료가 변하지 않고 보존된다. 따라서, 3주소 인스트럭션은 데이터의 안정성과 일관성을 보장하는 데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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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10진수 634를 BCD code로 표현하였을 때 옳은 것은?

  1. 0110 0011 0100
  2. 0110 0011 0011
  3. 0011 0011 0100
  4. 0011 0011 0011
(정답률: 77%)
  • BCD code는 10진수를 4비트씩 나누어 각각을 이진수로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634를 4비트씩 나누면 0110 0011 0100이 됩니다. 이유는 6을 0110으로, 3을 0011으로, 4를 0100으로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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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과 같은 명령어의 기능은?

  1. 제어 기능
  2. 함수 연산 기능
  3. 전달 기능
  4. 입ㆍ출력 기능
(정답률: 49%)
  • 위 명령어는 if문의 구문을 나타내며, 조건에 따라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이 명령어는 "제어 기능"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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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프로그램 카운터가 명령의 번지 부분과 더해져서 유효 번지가 결정되는 주소 지정 방식은?

  1. 상대 번지 모드(mode)
  2. 간접 번지 모드 (mode)
  3. 인덱스 어드레싱 모드(indexed addressing mode)
  4. 베이스(base) 레지스터 어드레싱 모드
(정답률: 45%)
  • 상대 번지 모드는 프로그램 카운터(PC)에 현재 명령어의 주소를 더하여 유효 번지를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명령어가 저장된 위치와 상대적인 위치를 이용하여 주소를 지정하는 방식으로, 명령어가 저장된 위치와 상대적인 위치를 이용하여 주소를 지정하기 때문에 "상대 번지 모드"라고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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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메인메모리의 용량이 1024K×24bit 일 때 MAR와 MBR 길이는 몇 비트인가?

  1. MAR=20, MBR=20
  2. MAR=20, MBR=24
  3. MAR=24, MBR=20
  4. MAR=24, MBR=24
(정답률: 66%)
  • MAR은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로,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 메인메모리의 용량이 1024K(=2^10 × 2^10)×24bit 이므로, 메모리 주소를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비트 수는 log2(1024K) = 20이 된다. 따라서 MAR의 길이는 20비트가 된다.

    MBR은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로, 메모리에서 읽어온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 메인메모리의 데이터는 24비트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MBR의 길이는 24비트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MAR=20, MBR=2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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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병렬 우선순위 인터럽트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1. 마스크 레지스터(mask register)를 갖고 있다.
  2. 우선순위는 레지스터의 bit의 위치에 따라서 결정될 수 있다.
  3. 마스크 레지스터는 우선순위가 높은 것이 서비스 받고 있을 때 우선순위가 낮은 것을 비활성화 시킬 수 있다.
  4. 마스크 레지스터는 우선순위가 낮은 것이 서비스 받고 있을 때 우선순위가 높은 것이 CPU에 인터럽트를 요청할 수 없도록 한다.
(정답률: 65%)
  • 마스크 레지스터는 우선순위가 낮은 것이 서비스 받고 있을 때 우선순위가 높은 것이 CPU에 인터럽트를 요청할 수 없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우선순위가 높은 것이 CPU에 인터럽트를 요청할 수 없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즉, 마스크 레지스터는 우선순위가 높은 것을 비활성화 시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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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주변장치 중 입력장치가 아닌 것은?

  1. 스캐너(scanner)
  2. 프린터(printer)
  3. 디지타이저(digitizer)
  4. 키보드(keyboard)
(정답률: 72%)
  • 프린터는 출력장치이기 때문에 입력장치가 아니다. 스캐너, 디지타이저, 키보드는 모두 입력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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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에러(error)를 검출 및 교정을 할 수 있는 코드는?

  1. BCD
  2. ASCII
  3. Hamming Code
  4. Excess-3 Code
(정답률: 79%)
  • Hamming Code는 데이터 전송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에러를 검출하고 교정할 수 있는 코드이다. 이 코드는 데이터를 비트 단위로 분할하고, 각 비트에 대해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에러를 검출하고 교정할 수 있다. 따라서 Hamming Code는 에러 검출 및 교정을 위한 코드이다. BCD와 ASCII는 숫자와 문자를 표현하기 위한 코드이며, Excess-3 Code는 BCD 코드를 변환한 코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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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아래 논리식을 최소화 한 것은?

(정답률: 40%)
  • 최소화된 논리식은 "" 이다.

    논리식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논리식을 구성하는 항들을 최대한 단순화해야 한다.

    논리식을 보면, "A'B + AB'"와 "A'B + AB"가 같은 항이므로, 이를 하나로 합칠 수 있다.

    따라서, ""가 최소화된 논리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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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ASCII 코드를 사용하여 통신을 할 때 몇 개의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통신하는가?

  1. 1 비트
  2. 2 비트
  3. 3 비트
  4. 0 비트
(정답률: 62%)
  • ASCII 코드를 사용하여 통신할 때, 패리티 비트는 오류 검출을 위해 사용됩니다. 패리티 비트는 데이터 비트의 개수에 따라 다르게 설정됩니다. ASCII 코드에서는 7비트를 사용하므로, 패리티 비트는 1비트만 추가됩니다. 이 1비트는 데이터 비트의 홀수 또는 짝수 패리티를 검사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 비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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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과 같은 마이크로 동작은 어떠한 명령의 수행 과정을 나타내는 것인가?

  1. load to AC(accumulator)
  2. branch unconditionally
  3. AND to AC
  4. store AC
(정답률: 42%)
  • 이 마이크로 동작은 AC 레지스터에 저장된 값을 메모리 주소 100에 저장하는 과정을 나타낸다. 따라서 "store AC"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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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컴퓨터가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동안 컴퓨터 내부나 주위에서 응급 사태가 발생하여 현재 수행되는 프로그램이 일시적으로 중지되는 상태는?

  1. break
  2. stop
  3. pause
  4. interrupt
(정답률: 75%)
  • 정답은 "interrupt"입니다.

    컴퓨터가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동안, 예를 들어 외부에서 들어오는 신호나 사용자의 입력 등으로 인해 현재 수행 중인 프로그램이 일시적으로 중지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컴퓨터는 해당 상황을 처리하기 위해 "interrupt(인터럽트)"라는 신호를 받게 됩니다.

    인터럽트는 현재 수행 중인 프로그램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고, 해당 상황을 처리하기 위한 특정한 코드를 실행한 후, 다시 원래의 프로그램으로 돌아가서 수행을 계속합니다.

    따라서, "interrupt"가 정답인 이유는 컴퓨터가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도중에 발생하는 응급 상황을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신호이기 때문입니다. "break", "stop", "pause"는 모두 프로그램을 일시적으로 중지시키는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인터럽트와 같이 응급 상황을 처리하기 위한 특별한 신호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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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인터럽트 발생시에 반드시 보존되어야 하는 레지스터는?

  1. MAR
  2. Stack
  3. PC
  4. MBR
(정답률: 62%)
  • PC(Program Counter)는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의 주소를 가리키는 레지스터이기 때문에, 인터럽트 발생 시에도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의 주소를 보존해야 합니다. 따라서 PC는 인터럽트 발생 시에 반드시 보존되어야 하는 레지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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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음수를 표시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1의 보수(1's Complement)
  2. 부호 및 크기(Signed Magnitude)
  3. 2의 보수(2's Complement)
  4. 10의 보수(10's Complement)
(정답률: 64%)
  • 10의 보수는 음수를 표시하는 방법이 아니라, 양수의 10의 보수를 구하는 방법이다. 양수의 10의 보수는 해당 수의 모든 자리를 9에서 뺀 값이다. 따라서 음수를 표시하는 방법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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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회로의 출력 f가 0이 되기 위한 조건은?

  1. A=0, B=0
  2. A=0, B=1
  3. A=1, B=0
  4. A=1, B=1
(정답률: 52%)
  • AND 게이트의 입력이 모두 1일 때 출력이 1이므로, A=1, B=1일 때 출력 f가 1이 되고, 나머지 경우에는 적어도 하나의 입력이 0이므로 출력 f는 0이 된다. 따라서, 출력 f가 0이 되기 위한 조건은 "A=0, B=0" 또는 "A=0, B=1" 또는 "A=1, B=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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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전자계산기를 이용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언어를 크게 3가지의 계층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에 관계없는 것은?

  1. 레지스터
  2. 기계어
  3. 어셈블리어
  4. 컴파일러
(정답률: 64%)
  • 레지스터는 언어와는 관계없이 하드웨어적인 요소로, CPU 내부에 존재하는 데이터 저장소이기 때문에 언어와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정답은 "레지스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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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시스템분석설계

41. 시스템의 기본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1. 입력과 출력
  2. 처리
  3. 제어
  4. 상호의존
(정답률: 75%)
  • 입력과 출력, 처리, 제어는 시스템의 기본 요소로서 서로 연결되어 있어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상호의존은 시스템의 기본 요소와는 거리가 먼 개념으로, 시스템 내의 다른 요소들과의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즉, 시스템 내의 각 요소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상호작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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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코드의 3대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정렬
  2. 식별
  3. 분류
  4. 배열
(정답률: 40%)
  • 정렬은 데이터를 순서대로 정리하는 기능으로, 다른 기능들과는 달리 데이터 간의 상대적인 위치를 변경시키는 것이 주요한 목적입니다. 따라서 다른 기능들과는 달리 데이터 간의 거리를 조절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며, 이에 따라 다른 기능들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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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구조적 분석에서 자료사전(data dictionary) 작성시 고려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이름이 중복되어야 한다.
  2. 갱신하기 쉬워야 한다.
  3. 이름을 가지고 정의를 쉽게 찾을 수 있어야 한다.
  4. 정의하는 방식이 명확해야 한다.
(정답률: 79%)
  • 이름이 중복되어야 한다는 것은, 자료사전에서 사용되는 이름이 다른 요소들과 중복되어도 상관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다른 요소들과의 관계를 쉽게 파악하고, 자료사전을 보다 간결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고객명"이라는 이름이 여러 요소에서 사용된다면, 이를 모두 "고객명"으로 통일하여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자료사전을 보는 사람들이 "고객명"이라는 이름을 찾아서 관련된 모든 요소들을 한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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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램보우(Rumbaugh)의 객체지향분석 모델링에서 데이터 흐름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다수의 프로세스들 간의 데이터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과정을 표현한 모델링은?

  1. 동적 모델링
  2. 기능 모델링
  3. 클래스 모델링
  4. 객체 모델링
(정답률: 18%)
  • 데이터 흐름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다수의 프로세스들 간의 데이터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과정을 표현한 모델링은 기능 모델링이다. 이는 시스템의 기능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모델링하는 것으로,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를 나타내는 모델링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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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출력정보의 설계 순서가 올바른 것은?

  1. ①-②-③-④
  2. ①-③-②-④
  3. ③-②-④-①
  4. ②-④-①-③
(정답률: 58%)
  • 출력정보의 설계 순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③. 출력할 정보를 정의하고 분류합니다.
    ②. 출력할 정보의 형식과 레이아웃을 결정합니다.
    ④. 출력할 정보를 저장하거나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결정합니다.
    ①. 출력할 정보를 실제로 출력합니다.

    이 순서대로 진행하면 출력할 정보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그에 맞는 형식과 레이아웃을 결정하며, 저장하거나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하여 실제로 출력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③-②-④-①"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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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HIPO 패키지의 3단계 다이어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Visual table of contents
  2. Overview diagram
  3. Detail diagram
  4. Table diagram
(정답률: 39%)
  • HIPO 패키지의 3단계 다이어그램은 "Visual table of contents", "Overview diagram", "Detail diagram"으로 구성되며, "Table diagram"은 해당되지 않는다. 이유는 HIPO 패키지에서 "Table diagram"은 사용되지 않는다. HIPO 패키지는 구조적 분석 기법 중 하나로, 시스템의 계층 구조를 분석하고 설계하는 데 사용된다. 따라서 "Table diagram"은 HIPO 패키지에서 사용되지 않는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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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문서화(Documentation)의 목적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개발 후 시스템 유지 보수의 용이
  2. 시스템 개발 중 추가 변경에 따른 혼란 방지
  3. 실수에 대한 책임의 명확화
  4. 시스템의 개발 요령과 순서를 표준화하여 보다 효율적 작업 도모
(정답률: 75%)
  • 다른 보기들은 문서화의 목적으로 개발 후 유지보수, 추가 변경에 따른 혼란 방지, 효율적 작업 도모 등을 들고 있지만, "실수에 대한 책임의 명확화"는 다른 목적과는 조금 다른 측면에서 문서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즉, 문서화를 통해 개발자들이 자신의 업무에 대한 책임을 명확히 인식하고, 실수를 방지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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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시스템 설계시 필요한 과정의 나열이 순서에 옳은 것은?

  1. ②->⑤->④->③->①
  2. ⑤->④->②->③->①
  3. ④->⑤->②->③->①
  4. ②->⑤->④->①->③
(정답률: 57%)
  • 시스템 설계시 필요한 과정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 요구사항 분석
    ② 시스템 구조 설계
    ③ 상세 설계
    ④ 구현
    ⑤ 시험 및 검증

    이 중에서도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요구사항 분석이다.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 어떤 기능이 요구되는지 등을 분석해야 한다. 그 다음으로는 시스템 구조 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 단계에서는 시스템의 전반적인 구조를 설계하게 된다. 그리고 상세 설계를 통해 시스템의 세부적인 내용을 구체화하게 된다. 이후에는 구현 단계가 이루어지며, 마지막으로 시험 및 검증을 통해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④->⑤->②->③->①"이다. 구현 단계는 시스템 설계의 마지막 단계이며, 시험 및 검증 단계는 구현 이후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 순서가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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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입력 정보 설계 순서를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1. ①-②-③-④-⑤
  2. ①-④-⑤-③-②
  3. ①-⑤-②-④-③
  4. ①-④-⑤-③-②
(정답률: 74%)
  • 입력 정보 설계 순서는 다음과 같이 이루어진다.

    ① 요구사항 분석 - 시스템이 제공해야 할 기능과 성능, 사용자 요구사항 등을 파악하는 단계

    ⑤ 데이터 모델링 - 시스템에서 사용할 데이터를 정의하고, 데이터 간의 관계를 모델링하는 단계

    ② 시스템 설계 - 시스템의 구조와 기능을 설계하는 단계

    ④ 데이터베이스 설계 -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스키마를 설계하는 단계

    ③ 인터페이스 설계 - 시스템과 사용자, 시스템과 다른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단계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①-⑤-②-④-③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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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HIPO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체계화된 문서 작성이 가능하다.
  2. 상향식(bottom-up) 개발이 용이하다.
  3. 유지 보수 및 변경이 용이하다.
  4. 도표 상에 기능 위주로 입력 내용, 처리 방법, 출력 내용이 제시되므로 시스템의 이해가 쉽다.
(정답률: 64%)
  • 상향식(bottom-up) 개발이 용이하다는 것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HIPO 기법은 상향식(bottom-up) 개발보다는 하향식(top-down) 개발에 더 적합한 기법입니다. HIPO 기법은 상위 모듈에서 하위 모듈로 내려가면서 세부적인 기능을 정의하는 방식으로 개발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하위 모듈이 완성되기 전에는 상위 모듈을 개발할 수 없기 때문에 상향식(bottom-up) 개발이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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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시스템 개발 주기를 폭포수형(Waterfall model)으로 표현할 때 그 순서가 옳은 것은?

  1. ③⑥②①④⑤⑧⑦
  2. ⑥③②①④⑤⑧⑦
  3. ⑥②③①⑤④⑧⑦
  4. ③⑥④②①⑤⑧⑦
(정답률: 36%)
  • 시스템 개발 주기를 폭포수형으로 표현할 때, 각 단계는 이전 단계가 완료된 후에 진행됩니다.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⑥③②①④⑤⑧⑦ 입니다.

    ⑥ 요구사항 분석 단계에서는 시스템의 목적과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③ 설계 단계에서는 시스템의 구조와 기능을 설계합니다. ② 구현 단계에서는 설계된 시스템을 실제로 개발하고, ① 테스트 단계에서는 시스템의 오류를 찾아 수정합니다. ④ 운영 및 유지보수 단계에서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필요한 유지보수를 수행합니다. ⑤ 폐기 단계에서는 시스템을 폐기하고, ⑧ 검토 및 평가 단계에서는 전체적인 시스템 개발 과정을 평가하고 개선점을 도출합니다. 마지막으로 ⑦ 개발 계획 단계에서는 다음 시스템 개발을 위한 계획을 수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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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마스터 파일(master file) 안의 정보 변동에 의해 추가, 삭제, 교환을 하고 새로운 내용의 마스터 파일을 작성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병합(merge)
  2. 매칭(matching)
  3. 변환(conversion)
  4. 갱신(update)
(정답률: 71%)
  • 마스터 파일의 정보를 갱신(update)하는 것은 기존의 정보를 수정하거나 추가, 삭제하여 새로운 내용의 마스터 파일을 작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갱신(update)"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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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객체 지향의 요소는?

  1. 객체(object)
  2. 클래스(class)
  3. 실체(instance)
  4. 메시지(message)
(정답률: 77%)
  • 클래스는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객체 지향의 요소입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이며,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정의합니다. 따라서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 역할을 하며, 객체를 생성할 때 이 설계도를 참고하여 객체를 생성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클래스가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객체 지향의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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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객체의 외부적인 활동을 연산이라는 전제 하에서 구현한 것은?

  1. 메시지
  2. 속성
  3. 메소드
  4. 추상화
(정답률: 63%)
  • 객체의 외부적인 활동을 연산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해당 연산을 호출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것이 메시지입니다. 메시지를 통해 객체에게 특정 연산을 요청하면, 객체는 해당 연산을 수행하고 결과를 반환합니다. 이때 연산을 구현한 것이 메소드입니다. 메소드는 객체의 특정 기능을 구현한 것으로, 메시지를 받으면 해당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객체의 외부적인 활동을 연산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메시지와 메소드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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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마스터 파일을 갱신하거나 조회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파일은?

  1. 히스토리 파일(history file)
  2. 트레일러 파일(trailer file)
  3. 트랜잭션 파일(transaction file)
  4. 원시 파일(source file)
(정답률: 65%)
  • 트랜잭션 파일은 마스터 파일을 갱신하거나 조회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를 담고 있는 파일로, 각각의 트랜잭션마다 기록되어 있어 마스터 파일의 변경 내역을 추적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트랜잭션 파일(transaction fil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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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해싱에서 동일한 버켓 주소를 갖는 레코드들의 집합을 의미하는 것은?

  1. collision
  2. division
  3. chaining
  4. synonym
(정답률: 66%)
  • 해싱에서 동일한 버켓 주소를 갖는 레코드들의 집합을 의미하는 것은 "synonym"이다. 이는 같은 해시 함수를 사용하여 해시 테이블에 저장된 레코드들 중에서 해시 값이 동일한 레코드들을 의미한다. 이러한 경우 충돌이 발생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chaining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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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시스템의 정의와 가능성 조사 및 다른 방법과 비교 조사하는 시스템 개발 수명 주기에 해당하는 것은?

  1. 타당성 조사
  2. 요구분석
  3. 코딩
  4. 운영 및 유지보수
(정답률: 50%)
  • 시스템 개발 수명 주기에서 타당성 조사는 첫 번째 단계로, 시스템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조사하고 다른 방법과 비교 분석하여 시스템 개발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 시스템 개발이 필요한지,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비용과 이익이 어떻게 되는지 등을 분석하여 시스템 개발의 타당성을 판단합니다. 따라서 시스템 개발의 출발점이 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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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프로세스 입력 단계에서의 체크 중 입력 정보의 특정항목 합계 값을 미리 계산해서 이것을 입력정보와 함께 입력하고 컴퓨터상 에서 계산한 결과와 수동 계산결과가 같은지를 체크하는 것은?

  1. 순차 체크(sequence check)
  2. 범위 체크(limit check)
  3. 균형 체크(balance check)
  4. 일괄 합계 체크(batch total check)
(정답률: 51%)
  • 일괄 합계 체크는 입력 정보의 특정항목 합계 값을 미리 계산해서 이것을 입력정보와 함께 입력하고 컴퓨터상에서 계산한 결과와 수동 계산결과가 같은지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이는 입력 정보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보장하기 위한 체크 방법으로, 입력 정보의 일부분이나 전체가 잘못 입력되었을 경우에도 빠르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괄 합계 체크는 입력 정보의 오류를 최소화하고 처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는 데에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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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코드의 기입 과정에서 원래는 1996으로 기입되어야 하는데 오기를 하여 1969로 표기되었을 경우 어느 Error에 해당하는가?

  1. Transcription Error
  2. Transposition Error
  3. Double Transposition Error
  4. Random Error
(정답률: 75%)
  • 정답: Transposition Error

    설명: Transposition Error는 숫자나 문자의 위치가 바뀌어 입력되는 오류를 말합니다. 따라서 1996에서 1969으로 숫자의 위치가 바뀌어 입력된 경우 Transposition Error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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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코드화 대상 항목의 길이, 넓이, 부피, 무게 등을 나타내는 문자, 숫자 혹은 기호를 그대로 코드로 사용하는 코드는?

  1. 그룹 분류식 코드(Group Classification Code)
  2. 기호 코드(Mnemonic Code)
  3. 표의 숫자식 코드(Significant digit Code)
  4. 합성 코드(Combined Code)
(정답률: 61%)
  • 표의 숫자식 코드는 길이, 넓이, 부피, 무게 등과 같은 수치적인 값들을 그대로 코드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이는 간단하고 직관적인 방식으로, 수치적인 값들을 쉽게 인식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이러한 이유로 표의 숫자식 코드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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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스케쥴링,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시스템 호출 인터페이스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유닉스 시스템의 핵심 부분은?

  1. Shell
  2. Kernel
  3. IPC
  4. Filter
(정답률: 62%)
  • Kernel은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며, 스케쥴링,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시스템 호출 인터페이스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Kerne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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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주기억장치 관리기법 중 최적기법 이용시 20K 크기의 프로그램은 그림의 주기억장치 분할장소 중 어느 곳에 할당되는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66%)
  • 최적기법은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주기억장치를 할당하는 기법이다. 따라서, 20K 크기의 프로그램은 가장 작은 크기의 분할장소인 4번에 할당된다. 1번, 2번, 3번은 각각 32K, 16K, 8K의 크기를 가지므로 최적기법에 따라 20K보다 큰 크기의 프로그램을 할당하기에는 부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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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UNIX에서 명령의 백그라운드 처리를 위해 명령의 끝에 입력하는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47%)
  • "&"는 명령을 백그라운드에서 실행하도록 지시하는 특수 문자입니다. 이 문자를 명령 끝에 입력하면 해당 명령은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며, 쉘 프롬프트가 즉시 반환됩니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는 다른 명령을 입력하거나 쉘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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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둘 이상의 프로세스들이 서로 다른 프로세스가 차지하고 있는 자원을 요구하며 무한정 기다리게 되어 해당 프로세스들의 진행이 중단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semaphore
  2. waiting
  3. synchronization
  4. deadlock
(정답률: 61%)
  • 정답은 "deadlock"이다. Deadlock은 둘 이상의 프로세스가 서로 다른 자원을 요구하며 무한정 기다리게 되어 진행이 중단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Semaphore은 프로세스 간의 동기화를 위한 도구이며, Waiting은 대기 상태를 의미하며, Synchronization은 프로세스 간의 동기화를 위한 작업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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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분산 시스템의 특징 및 장점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시스템 설계의 단순성
  2. 시스템의 확장성
  3. 시스템 자원 공유
  4. 가용도의 증가
(정답률: 73%)
  • 분산 시스템은 여러 대의 컴퓨터로 구성되어 작업을 분산 처리하므로 시스템의 확장성과 가용도의 증가, 그리고 시스템 자원 공유 등의 장점이 있다. 하지만 시스템 설계의 단순성은 분산 시스템의 특징이 아니며, 오히려 복잡한 설계와 구현이 필요하다. 따라서 "시스템 설계의 단순성"은 분산 시스템의 특징 및 장점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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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Process Control Block(PCB)의 내용이 아닌 것은?

  1. 프로세스의 현재 상태
  2. 프로세스 식별자
  3. 프로세스의 우선순위
  4. 페이지부재 발생 횟수
(정답률: 60%)
  • PCB는 프로세스의 상태, 식별자, 우선순위 등의 정보를 저장하는 데이터 구조이다. 하지만 페이지 부재 발생 횟수는 프로세스의 실행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정보이기 때문에 PCB의 내용이 아니다. 페이지 부재 발생 횟수는 가상 메모리 관리와 관련된 정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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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세마포어(semaphore)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상호배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2. 정수의 변수로서 양의 값만을 가진다.
  3. 여러 개의 프로세스가 동시에 그 값을 수정하지 못한다.
  4. 세마포어에 대한 연산은 처리 도중에 인터럽트 되어서는 안 된다.
(정답률: 48%)
  • "정수의 변수로서 양의 값만을 가진다."는 옳은 설명이다. 세마포어는 상호배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며, 여러 개의 프로세스가 동시에 그 값을 수정하지 못하도록 보호한다. 또한 세마포어에 대한 연산은 처리 도중에 인터럽트 되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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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선점형 스케줄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문제오류로 다, 라번이 정답 처리된 문제입니다. 여기서는 다번을 정답 처리 합니다.)

  1. RR(Round-Robin)
  2. SRT(Short Remaining Time)
  3. FIFO(First-In-First-Out)
  4. SJF(Shortest Job First)
(정답률: 68%)
  • 선점형 스케줄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FIFO(First-In-First-Out)입니다. FIFO는 먼저 도착한 프로세스를 먼저 처리하는 비선점형 스케줄링 방식으로, 프로세스의 실행 시간이 길어지면 대기 시간이 길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선점형 스케줄링 방식인 RR, SRT, SJF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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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페이지 교체 기법 중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은?

  1. FIFO
  2. LRU
  3. LFU
  4. NUR
(정답률: 51%)
  • LRU는 Least Recently Used의 약자로,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입니다. 이는 페이지 교체 기법 중에서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기 때문에, 메모리 내에서 사용 빈도가 낮은 페이지를 먼저 교체하여 메모리 사용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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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모니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한 순간에 둘 이상의 프로세스가 모니터에 들어갈 수 있다.
  2. 모니터의 경계에서 상호 배제가 시행된다.
  3. 모니터 외부의 프로세스는 모니터 내부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없다.
  4. 특정 공유 자원이나 한 그룹의 공유 자원을 할당하는데 필요한 데이터 및 프로시저를 포함하는 병행성 구조이다.
(정답률: 53%)
  • "한 순간에 둘 이상의 프로세스가 모니터에 들어갈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모니터는 상호 배제를 위한 병행성 구조로, 한 순간에는 하나의 프로세스만 모니터에 들어갈 수 있다. 이는 모니터 내부의 데이터에 대한 안전한 접근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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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로더의 기능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allocation
  2. linking
  3. relocation
  4. compile
(정답률: 55%)
  • 로더는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하고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allocation"은 메모리 할당, "linking"은 라이브러리와의 연결, "relocation"은 주소 재배치를 수행합니다. 하지만 "compile"은 소스 코드를 목적 코드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로더의 역할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compil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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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프로세스가 기억장치내의 일부분만을 집중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구역성(locality)이라 한다. 시간 구역성과 관련이 적은 것은?

  1. looping
  2. array traverse
  3. stack
  4. subprogram
(정답률: 31%)
  • 시간 구역성과 관련이 적은 것은 "array traverse"이다. 이는 배열의 모든 요소를 순차적으로 접근하는 것으로, 다른 요소들과의 관계가 없기 때문에 구역성과 관련이 적다. 즉, 이 작업은 기억장치의 어느 부분이든 접근할 수 있으며, 이전에 접근한 요소와의 관계가 없다. 따라서 시간 구역성과 관련이 적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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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RR(Round-Robin) 스케줄링 기법에서 시간 할당량이 대부분의 작업을 완료할 만큼 길다면 다음의 어느 기법과 비슷한 결과를 얻게 되는가?

  1. FIFO
  2. SJF
  3. HRN
  4. SRT
(정답률: 65%)
  • 시간 할당량이 대부분의 작업을 완료할 만큼 길다면 RR 스케줄링은 FCFS(FIFO) 스케줄링과 유사한 결과를 얻게 된다. 이는 시간 할당량이 길어지면 각 작업이 CPU를 점유하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작업들이 CPU를 사용하는 순서가 중요하지 않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RR 스케줄링과 FCFS 스케줄링은 시간 할당량이 길어질수록 유사한 결과를 보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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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어떤 프로세스가 계속적으로 페이지부재가 발생하여 프로세스의 처리시간 보다 페이지 교체 시간이 더 많아지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워킹 세트(working set)
  2. 스래싱(thrashing)
  3. 프리 페이징(free paging)
  4. 스와핑(swapping)
(정답률: 68%)
  • 스래싱은 프로세스가 계속해서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여 페이지 교체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이로 인해 CPU가 페이지 교체에만 바쁘게 되어 실제 작업 처리에 필요한 시간보다 페이지 교체에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워킹 세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거나, 프리 페이징 기법을 사용하거나, 스와핑을 최소화하는 방법 등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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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CPU 스케쥴링 알고리즘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처리율은 최소화하고 반환시간은 최대화한다.
  2. 대기시간, 응답시간, 반환시간 모두를 최대화한다.
  3. CPU 이용율은 최소화하고 응답시간은 최대화한다.
  4. CPU 이용율과 처리율을 최대화한다.
(정답률: 64%)
  • CPU 이용율과 처리율을 최대화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스케쥴링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이다. CPU 이용율이 높으면 CPU가 일을 처리하는 시간이 늘어나고, 처리율이 높으면 시스템이 처리하는 작업의 양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요소를 최대화하는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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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운영체제 처리 방법의 발전 순서로 옳은 것은?

  1. ①-②-③-④
  2. ①-③-②-④
  3. ③-①-②-④
  4. ④-③-①-②
(정답률: 41%)
  • 정답은 "①-②-③-④"이다.

    ①은 단순한 일괄처리 방식으로, 작업들이 순차적으로 처리되는 방식이다.

    ②는 시분할 시스템으로, CPU를 시간 단위로 분할하여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이다.

    ③은 다중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여러 개의 작업을 동시에 메모리에 적재하여 CPU가 효율적으로 사용되도록 하는 방식이다.

    ④는 실시간 처리 방식으로, 작업들이 발생하는 즉시 실시간으로 처리되는 방식이다.

    따라서, 이들 방식의 발전 순서는 ①-②-③-④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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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가변분할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에서 인접한 공백들을 더 큰 하나의 공백으로 합하는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기억장소의 페이징(paging)
  2. 기억장소의 통합(coalescing)
  3. 기억장소의 집약(compaction)
  4. 기억장소의 단편화(fragmentation)
(정답률: 63%)
  • 가변분할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에서 인접한 공백들을 더 큰 하나의 공백으로 합하는 과정을 "기억장소의 통합(coalescing)"이라고 한다. 이는 메모리 단편화를 방지하고, 더 큰 공간을 할당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과정이다. 즉, 작은 공간들을 합쳐서 더 큰 공간으로 만들어주는 것이다. 이는 메모리 관리의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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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HRN(Highest Response-Ratio Next) 스케줄링 기법에서 가변적 우선순위는 다음 식으로 계산된다. (ㄱ), (ㄴ)에 알맞은 내용은?

  1. (ㄱ) 서비스를 받을 시간 (ㄴ) 서비스를 받을 시간
  2. (ㄱ) 서비스를 받을 시간 (ㄴ) 실행된 시간
  3. (ㄱ) 실행된 시간 (ㄴ) 서비스를 받을 시간
  4. (ㄱ) 응답시간 (ㄴ) 서비스를 받을 시간
(정답률: 77%)
  • 정답은 "(ㄱ) 서비스를 받을 시간 (ㄴ) 실행된 시간"이다.

    HRN 스케줄링 기법에서는 우선순위를 가변적으로 계산하는데, 이는 해당 프로세스의 대기 시간과 실행 시간을 고려하여 계산된다. 따라서 "(ㄱ) 서비스를 받을 시간"은 해당 프로세스가 대기한 시간을 의미하고, "(ㄴ) 실행된 시간"은 해당 프로세스가 실행된 시간을 의미한다. 이 두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계산하기 때문에 "(ㄱ) 서비스를 받을 시간 (ㄴ) 실행된 시간"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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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파일의 편성 방식 중 해싱 기법과 가장 연관이 많은 파일은?

  1. 순차파일
  2. 직접파일
  3. 색인파일
  4. 색인순차파일
(정답률: 32%)
  • 해싱 기법은 파일 내에서 레코드를 검색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 중 하나입니다. 이 때, 레코드를 검색하기 위해서는 레코드의 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이러한 주소를 찾기 위해 사용되는 파일이 바로 "직접파일"입니다. 직접파일은 레코드의 주소를 직접 참조하여 검색하는 방식으로, 레코드의 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해싱 기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싱 기법과 가장 연관이 많은 파일은 "직접파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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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분산처리 시스템에서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의 동작에 영향을 받지 않고 시스템 내에 있는 정보 객체를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투명성(Transparency)은?

  1. 고장 투명성
  2. 이주 투명성
  3. 성능 투명성
  4. 규모 투명성
(정답률: 64%)
  • 이주 투명성은 분산처리 시스템에서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이 시스템 내에 있는 정보 객체를 이동할 때, 이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네트워크 상의 변화나 위치 이동 등의 변화에도 영향을 받지 않고 동일한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투명성입니다. 즉,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은 객체의 위치나 이동에 대해 인식하지 않아도 되며, 시스템이 이를 자동으로 처리해줍니다. 이는 분산처리 시스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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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모뎀(MODEM)의 주요 기능은?

  1.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킨다.
  2. 데이터 전송속도를 변환시킨다.
  3. 디지털 신호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시킨다.
  4. 아날로그 신호를 아날로그 데이터로 변환시킨다.
(정답률: 55%)
  • 모뎀은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켜 전화선과 같은 아날로그 회선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킨다."가 주요 기능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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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ISDN(Intergrated Service Digital Network)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음성, 화상, 데이터 등을 별개의 통신망으로 서비스되고 있는 것을 하나의 디지털 통신망에 통합처리하려는 목적에서 발전되고 있다.
  2. 기존의 회선교환 망이나 패킷교환망도 이용 가능하다.
  3. 서비스 기능은 하위계층인 베어러 서비스와 상위계층인 텔레서비스를 모두 포함한다.
  4. 공중전기통신망인 PSTN과 PSDN에서 제공하는 통신서비스는 제외한다.
(정답률: 49%)
  • 공중전기통신망인 PSTN과 PSDN에서 제공하는 통신서비스는 제외한다는 것은 옳지 않은 설명이다. ISDN은 PSTN과 PSDN에서 제공하는 음성통화, 데이터통신 등의 서비스를 디지털화하여 하나의 통합된 디지털 통신망으로 제공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PSTN과 PSDN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도 ISDN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일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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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통신규약(protocol)의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통신용 하드웨어 구성에 대한 표준
  2. 네트워크 시스템(Network System)에 대한 운용지침
  3. 정보통신매체(Communication channel)에 대한 표준
  4. 통신을 제어하기 위한 표준적인 규칙과 절차의 집합
(정답률: 55%)
  • 통신규약은 통신을 제어하기 위한 표준적인 규칙과 절차의 집합입니다. 이는 서로 다른 시스템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일관성 있게 통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통신용 하드웨어 구성에 대한 표준, 네트워크 시스템에 대한 운용지침, 정보통신매체에 대한 표준과 같은 다른 보기들은 통신규약의 정확한 설명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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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중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논리구조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로서 거리가 먼 것은?

  1. 사용자 프로세스(user process)
  2. 케이블(cable)
  3. 노드(node)
  4. 링크(link)
(정답률: 45%)
  • 케이블은 물리적인 구성 요소로서, 거리가 먼 것입니다. 사용자 프로세스, 노드, 링크는 모두 논리적인 구성 요소이며, 거리와는 무관합니다. 따라서 케이블이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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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고속데이터 전송에 이용되며, 주로 9600[bps]의 속도에서 운용되는 변조방식은?

  1. ASK(진폭편이변조)
  2. FSK(주파수편이변조)
  3. APK(진폭위상변조)
  4. QAM(직교진폭변조)
(정답률: 43%)
  • QAM은 직교하는 두 개의 진폭 변조 신호와 직교하는 두 개의 위상 변조 신호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주파수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높은 전송 속도와 높은 신호 대 잡음 비율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고속 데이터 전송에 이용되며, 주로 9600[bps]의 속도에서 운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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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통신망(network)을 구축하여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아닌 것은?

  1.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자원의 공용화
  2. 배치(batch)처리 및 보안성 유지 간편
  3. 부하의 분산 및 효율성 향상
  4. 데이터베이스 공용 및 시차의 활용
(정답률: 55%)
  • 배치 처리는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방식으로, 통신망 구축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통신망 구축으로 얻을 수 있는 장점 중 배치 처리와 관련된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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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LAN(Local Area Network)의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광대역 전송매체의 사용으로 고속통신이 가능하다.
  2. 네트워크내의 접속기기 간에 전송이 가능하다.
  3. 최단거리 경로선택이 필요하다.
  4. 확장성과 재배치성이 좋다.
(정답률: 41%)
  • LAN은 근거리 통신망으로, 네트워크 내의 접속기기 간에 전송이 가능하고, 광대역 전송매체의 사용으로 고속통신이 가능하며, 확장성과 재배치성이 좋습니다. 하지만 LAN은 네트워크 내에서 최단거리 경로선택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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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데이터 단말장치와 데이터 회선종단장치의 전기적, 기계적 인터페이스는?

  1. ADSL
  2. DSU
  3. SERVER
  4. RS-232C
(정답률: 56%)
  • 데이터 단말장치와 데이터 회선종단장치 간의 전기적, 기계적 인터페이스는 RS-232C이다. RS-232C는 시리얼 통신 프로토콜로, 데이터를 비트 단위로 전송하는 방식이다. 이는 데이터 단말장치와 데이터 회선종단장치 간의 통신에 적합하며, 전송 거리가 짧은 경우에도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하다. 또한 RS-232C는 널 모뎀과 같은 특수한 장비를 사용하여 통신할 수 있어, 다양한 장비와 호환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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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ISDN 채널에서 D 채널의 용도는?

  1. 음성채널
  2. 사용자 서비스를 위한 채널
  3. 서비스 제어를 위한 채널과 저속의 패킷전송 채널
  4. 예비채널
(정답률: 45%)
  • ISDN 채널에서 D 채널은 서비스 제어를 위한 채널과 저속의 패킷전송 채널입니다. 이는 데이터 통신을 위한 제어 정보와 사용자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채널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D 채널은 ISDN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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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 중 LAN의 전송매체로 전송특성이 가장 좋은 것은?

  1. 동축케이블
  2. UTP 쌍연 케이블
  3. 광케이블
  4. 폼 스킨 케이블
(정답률: 71%)
  • 광케이블은 전기적인 신호가 아닌 빛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전기적인 간섭이 없고, 긴 거리에서도 손실이 적어 안정적인 전송이 가능합니다. 또한 대역폭이 크기 때문에 대용량 데이터 전송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LAN의 전송매체로 광케이블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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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시작 비트 1개, 정지 비트 1개, 패리티 비트 1개를 포함하는 아스키(ASCII)코드를 1200[bps]의 전송속도로 보낼 때 1초에 전송되는 문자수는?

  1. 109
  2. 120
  3. 133
  4. 150
(정답률: 56%)
  • 1200[bps]의 전송속도는 1초에 1200개의 비트를 전송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한 문자를 전송할 때는 시작 비트, 데이터 비트(아스키 코드), 패리티 비트, 정지 비트가 모두 전송되어야 한다. 따라서, 한 문자를 전송하는 데 필요한 비트 수는 1(start bit) + 7(data bit) + 1(parity bit) + 1(stop bit) = 10이 된다. 따라서, 1초에 전송할 수 있는 문자 수는 1200[bps] / 10[bits per character] = 12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2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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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정보의 특성을 설명한 것 중 거리가 먼 것은?

  1. 정보는 가공되지 않은 데이터로부터 얻어진다.
  2. 정보는 일정한 시간이 흐르면 효력이 감소한다.
  3. 연속적인 정보활동과 축적으로 정보가치가 줄어든다.
  4. 정보는 사람에 따라 중요도가 달라질 수 있다.
(정답률: 43%)
  • 정보는 사람에 따라 중요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 거리가 먼 것이다. 이는 정보의 가치가 주관적이며, 각각의 사람들이 정보를 필요로 하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연속적인 정보활동과 축적으로 정보가치가 줄어든다는 것은, 정보가 계속해서 생산되고 축적되면서 새로운 정보가 기존의 정보를 대체하거나 보완함으로써 정보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감소한다는 것이다.

    정보는 가공되지 않은 데이터로부터 얻어진다는 것은, 정보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추출된 결과물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정보는 일정한 시간이 흐르면 효력이 감소한다는 것은, 정보가 발생한 시점에서는 유용하고 중요한 정보일지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상황이 변화하면서 정보의 가치가 감소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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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정보센터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여 공중전화망을 통해 일반 TV로 수신 가능한 뉴미디어는?

  1. 텔리텍스
  2. 전자우편
  3. 비디오텍스
  4. 원격전자회의
(정답률: 46%)
  • 비디오텍스는 정보센터에서 선택한 정보를 공중전화망을 통해 일반 TV로 전송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기능을 가장 잘 수행하는 것은 비디오텍스이다. 텔리텍스는 전용 단말기를 통해 텍스트 정보를 주고받는 시스템이고, 전자우편은 인터넷을 통해 이메일을 주고받는 시스템이며, 원격전자회의는 멀리 떨어진 사람들끼리 화상 회의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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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데이터 전송 시스템에서의 통신방식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단방향 통신방식
  2. 반이중 통신방식
  3. 복이중 통신방식
  4. 전이중 통신방식
(정답률: 68%)
  • 복이중 통신방식은 데이터를 동시에 양방향으로 전송할 수 있는 방식이므로, 다른 세 가지 방식과는 다르다. 단방향 통신방식은 한쪽 방향으로만 데이터를 전송하고, 반이중 통신방식은 양쪽 방향으로 데이터를 전송하지만 동시에는 한쪽 방향으로만 전송할 수 있다. 전이중 통신방식은 양쪽 방향으로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지만, 전송하는 채널이 분리되어 있어서 동시에 전송되는 데이터의 양이 제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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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정보통신 시스템의 특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통신회선을 효율적으로 이용 가능함
  2. 고성능의 에러제어 방식을 사용하여 시스템 신뢰도가 높음
  3. 협대역 전송에만 주로 사용함
  4. 고품질의 통신서비스를 제공함
(정답률: 69%)
  • "협대역 전송에만 주로 사용함"은 틀린 설명입니다. 정보통신 시스템은 협대역 뿐만 아니라 넓은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다양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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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ITU-T 권고 시리즈의 의미가 잘못 설명된 것은?

  1. I시리즈 : ISDN의 표준화
  2. X시리즈 : 사설 데이터망을 통한 데이터 전송
  3. V시리즈 : 공중전화망을 통한 데이터 전송
  4. T시리즈 : 텔레마틱 단말에 관련된 권고
(정답률: 41%)
  • ITU-T 권고 시리즈는 국제전기통신연합에서 발표하는 표준화 권고서이다. X시리즈는 사설 데이터망을 통한 데이터 전송에 대한 권고서이다. 이는 인터넷과 같은 사설 데이터망에서 데이터 전송에 대한 표준화를 제공한다. I시리즈는 ISDN의 표준화, V시리즈는 공중전화망을 통한 데이터 전송, T시리즈는 텔레마틱 단말에 관련된 권고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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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비동기식(asynchronous) 데이터전송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저속도의 전송에 적합하다.
  2. 문자의 앞쪽에 Start bit가 위치한다.
  3. 문자의 뒤쪽에 1-2개의 Stop bit를 갖는다.
  4. 캐릭터와 캐릭터 사이에 휴지시간이 없다.
(정답률: 60%)
  • 캐릭터와 캐릭터 사이에 휴지시간이 없는 것은 비동기식 데이터전송 방식의 특징 중 하나이며, 이는 데이터를 연속적으로 전송할 수 있어 전송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캐릭터와 캐릭터 사이에 휴지시간이 없다."가 적당하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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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중 LAN의 기본적인 회선 망 형태가 아닌 것은?

  1. 스타형
  2. 버스형
  3. 베이스밴드형
  4. 링형
(정답률: 67%)
  • 정답: "링형"

    설명: LAN의 기본적인 회선 망 형태는 스타형, 버스형, 베이스밴드형이다. 스타형은 중앙에 허브가 있고 각각의 컴퓨터가 허브에 직접 연결되는 형태이다. 버스형은 한 개의 케이블에 모든 컴퓨터가 연결되는 형태이다. 베이스밴드형은 케이블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케이블을 사용하는 모든 기기가 동시에 케이블을 사용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케이블을 사용하는 기기들이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케이블을 점유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반면에 링형은 모든 기기가 한 개의 케이블을 따라 원형으로 연결되는 형태이다. 따라서 링형은 LAN의 기본적인 회선 망 형태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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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중 정보를 정확하게 전송하기 위한 통신 프로토콜의 기능과 거리가 먼 것은?

  1. 다중화
  2. 에러 제어
  3. 동기화
  4. 흐름 제어
(정답률: 50%)
  • 정답: 다중화

    설명: 다중화는 하나의 통신 채널을 여러 개의 하위 채널로 분할하여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입니다. 이는 통신 프로토콜의 기능과는 거리가 먼 기술로, 통신 채널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기술입니다. 에러 제어, 동기화, 흐름 제어는 모두 통신 프로토콜의 기능으로, 데이터 전송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데이터를 정확하게 전송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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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멀티미디어의 표준화와 관련하여 MPEG란 다음 중 무엇을 의미하는가?

  1. 음성 압축표준
  2. 팩시밀리 압축표준
  3. 동화상 압축표준
  4. 문자 메시지 압축표준
(정답률: 62%)
  • MPEG는 Moving Picture Experts Group의 약자로, 동영상과 음성을 압축하는 표준화 기술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동화상 압축표준"이라는 답은 MPEG가 동영상을 압축하는 표준화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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