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5-23)

정보처리산업기사
(2004-05-2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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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다음 산술문의 중위 표기(Infix)에서 후위 표기(Postfix)로 옳게 변환된 것은?

  1. ABC**/DE+*AC-*
  2. ABC**/DE*+AC*-
  3. **/ABC*+DE*-AC
  4. **/ABC+*DE-*AC
(정답률: 63%)
  • 정답은 "ABC**/DE*+AC*-"이다.

    1. 중위 표기식을 후위 표기식으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연산자 우선순위를 고려해야 한다.
    2. 곱셈과 나눗셈이 덧셈과 뺄셈보다 우선순위가 높으므로, 곱셈과 나눗셈을 먼저 처리해야 한다.
    3. 따라서, "ABC**/DE*+AC*-"의 순서대로 연산을 수행하면 된다.
    4. "ABC"를 차례로 스택에 push한다.
    5. "*" 연산자를 만나면 스택에서 "B"와 "C"를 pop하여 "BC*"를 스택에 push한다.
    6. "*" 연산자를 만나면 스택에서 "A"와 "BC*"를 pop하여 "ABC**"를 스택에 push한다.
    7. "/" 연산자를 만나면 스택에서 "ABC**"와 "D"를 pop하여 "D/ABC**"를 스택에 push한다.
    8. "E"를 스택에 push한다.
    9. "*" 연산자를 만나면 스택에서 "D/ABC**"와 "E"를 pop하여 "DE*"를 스택에 push한다.
    10. "+" 연산자를 만나면 스택에서 "DE*"와 "AC*"를 pop하여 "AC*+DE*"를 스택에 push한다.
    11. "-" 연산자를 만나면 스택에서 "AC*+DE*"와 "ABC**"를 pop하여 "ABC**/DE*+AC*-"를 스택에 push한다.
    12. 스택에 남아있는 값이 후위 표기식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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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SQL 뷰(View)의 생성을 위한 정의 예약어는?

  1. CREATE
  2. ALTER
  3. UPDATE
  4. DROP
(정답률: 89%)
  • 정답: CREATE

    뷰(View)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CREATE 문을 사용해야 합니다. CREATE 문은 데이터베이스 객체를 생성하는 데 사용되는 SQL 예약어 중 하나입니다. ALTER 문은 이미 존재하는 객체를 수정할 때 사용되며, UPDATE 문은 데이터를 업데이트할 때 사용됩니다. DROP 문은 데이터베이스 객체를 삭제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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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체-관계(Entity-Relational)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1976년 P.Chen에 의해 처음으로 제안되었다.
  2. E-R 모델이 널리 사용되는 이유 중의 하나는 데이터베이스 응용 스키마 정의를 나타내는 것과 관련된 다이어그램 기법이기 때문이다.
  3. 개체 타입(Entity Type)과 이들간의 관계 타입(Relationship Type)을 이용해서 현실 세계를 개념적으로 표현한다.
  4. E-R Diagram에 사용되는 요소들은 개체 집합을 나타내는 사각형, 관계 집합을 나타내는 이중 화살표 등으로 구성된다.
(정답률: 79%)
  • "E-R Diagram에 사용되는 요소들은 개체 집합을 나타내는 사각형, 관계 집합을 나타내는 이중 화살표 등으로 구성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E-R Diagram에는 개체 집합을 나타내는 사각형, 관계 집합을 나타내는 이중 화살표 외에도 속성(Attribute)을 나타내는 타원형, 식별자(Identifier)를 나타내는 밑줄 등의 요소가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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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삽입(embedded) SQL을 포함하는 응용 프로그램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삽입 SQL문은 PASCAL, COBOL, C와 같은 호스트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응용 프로그램 속에 내장시켜 사용할 수 있다.
  2. 삽입 SQL 실행문은 호스트 언어의 실행문이 나타날 수 있는 곳이면 어디든지 나타날 수 있다.
  3. 호스트 변수와 데이터베이스 필드의 이름이 중복 사용될 수 없다.
  4. 삽입 SQL문은 호스트 변수를 포함할 수 있다.
(정답률: 54%)
  • 호스트 변수와 데이터베이스 필드의 이름이 중복 사용될 수 없는 것은 삽입 SQL의 특성이 아니라 제약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변수와 필드를 구분하기 위해 필요한 규칙입니다. 만약 중복된 이름을 사용하면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 변수와 필드를 구분하지 못하고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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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데이터베이스 관리자(DBA)의 역할로 거리가 먼 것은?

  1. 데이터베이스 개념 스키마 정의
  2. 내부 스키마 정의
  3.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설계 및 조작
  4. 응용 프로그램의 작성
(정답률: 81%)
  • DBA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설계, 구축, 운영, 유지보수 등을 담당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응용 프로그램의 작성은 DBA의 역할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응용 프로그램의 작성은 개발자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등의 역할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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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의 자료 구조 중 성질이 다른 하나는?

  1. 스택(stack)
  2. 트리(tree)
  3. 큐(queue)
  4. 데크(deque)
(정답률: 85%)
  • 트리는 다른 자료 구조와 달리 계층적인 구조를 가지며, 각 노드는 하나의 부모 노드와 여러 개의 자식 노드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질은 스택, 큐, 데크와는 다르기 때문에 정답은 "트리(tre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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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데이터베이스의 정의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동일한 데이터의 중복을 최소화한다.
  2. 컴퓨터가 접근할 수 있는 저장매체에 저장된 데이터의 집합이다.
  3. 특정 프로그램을 위한 독자적인 데이터이다.
  4. 존재 목적이나 유용성 면에서 필수적인 데이터이다.
(정답률: 79%)
  • "특정 프로그램을 위한 독자적인 데이터"는 데이터베이스의 정의와 맞지 않는다. 데이터베이스는 여러 프로그램에서 공유할 수 있는 데이터의 집합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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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데이터베이스 설계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①-②-③-④
  2. ①-③-②-④
  3. ①-④-②-③
  4. ①-②-④-③
(정답률: 85%)
  • ①-④-②-③이 정답이다.

    ①은 요구사항 분석으로 시작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시스템이 제공해야 할 기능과 데이터를 파악하고 분석한다.

    ④는 논리적 설계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요구사항 분석을 바탕으로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설계한다.

    ②는 물리적 설계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논리적 설계를 바탕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현하기 위한 세부적인 사항들을 결정한다.

    ③은 구현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물리적 설계를 바탕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현하고 운영한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 설계 순서는 ①-④-②-③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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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스택(STACK)의 응용 분야가 아닌 것은?

  1. 함수호출
  2. 순환호출
  3. 작업 스케줄링
  4. 수식계산
(정답률: 71%)
  • 작업 스케줄링은 스택을 사용하지 않는다. 작업 스케줄링은 CPU의 자원 할당과 관련된 문제이며, 운영체제에서 처리된다. 스택은 주로 함수 호출, 순환 호출, 수식 계산 등과 같은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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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해싱 함수의 값을 구한 결과 키 K1, K2가 같은 값을 가질 때, 이들 키 K1, K2의 집합을 무엇이라 하는가?

  1. Mapping
  2. Folding
  3. Synonym
  4. Chaining
(정답률: 73%)
  • 해싱 함수의 값을 구한 결과 키 K1, K2가 같은 값을 가질 때, 이들 키 K1, K2의 집합을 Synonym이라고 한다. 이는 동의어와 같은 의미로, 서로 다른 단어들이 같은 의미를 가지는 것처럼, 서로 다른 키들이 같은 해시 값으로 매핑되어 같은 의미를 가지는 것이다. 따라서 "Synonym"이 정답이다. "Mapping"은 해시 함수가 입력 키를 해시 값으로 매핑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Folding"은 입력 키를 일정한 크기로 분할하여 해시 값을 계산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Chaining"은 해시 충돌이 발생했을 때, 충돌한 키들을 연결 리스트로 관리하는 기법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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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해시(hash) 함수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파일은?

  1. ISAM 파일
  2. VSAM 파일
  3. DAM 파일
  4. 링 파일
(정답률: 53%)
  • DAM 파일은 데이터를 해시 함수를 이용하여 저장하는 파일 형식입니다. 따라서 해시 함수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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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기관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생성하기 위한 모든 데이터 객체들에 대한 정의뿐만 아니라 데이터베이스 접근권한, 보안정책, 무결성 규칙에 관한 명세를 기술한 것은?

  1. 외부 스키마
  2. 개념 스키마
  3. 내부 스키마
  4. 서브 스키마
(정답률: 77%)
  • 개념 스키마는 전체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정의하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는 모든 데이터 객체들에 대한 정의와 함께 데이터베이스 접근권한, 보안정책, 무결성 규칙 등을 명세합니다. 따라서 기관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생성하기 위한 모든 데이터 객체들에 대한 정의뿐만 아니라 데이터베이스의 전반적인 구조와 관련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개념 스키마와 관련된 정보를 담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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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DBMS의 필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정의기능(definition facility)
  2. 조작기능(manipulation facility)
  3. 제어기능(control facility)
  4. 회복기능(recovery facility)
(정답률: 86%)
  • 회복기능은 DBMS의 필수 기능 중 하나이지만, 이는 데이터베이스의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한 보조적인 기능으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다른 기능들과는 달리 필수적인 기능은 아닙니다. 회복기능은 데이터베이스의 손상, 손실 또는 장애가 발생했을 때 데이터를 복구하고 시스템을 복원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를 위해 백업, 복원, 로그 기능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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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트랜잭션(transaction)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원자성(Atomicity)
  2. 일관성(Consistency)
  3. 지속성(Duration)
  4. 무결성(Integrity)
(정답률: 50%)
  • 트랜잭션의 특성 중 무결성은 데이터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보장하는 것으로, 다른 세 가지 특성은 트랜잭션의 실행 결과가 원자적(전체가 실행되거나 전혀 실행되지 않음), 일관적(트랜잭션이 실행 전후에 데이터베이스가 일관된 상태를 유지), 지속적(트랜잭션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그 결과가 영구적으로 유지)으로 유지되는 것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무결성은 트랜잭션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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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관계 데이터 모형에서 하나의 릴레이션을 구성하는 각각의 행을 지칭하는 것은?

  1. DOMAIN
  2. TUPLE
  3. ENTITY
  4. MEMBER
(정답률: 74%)
  • 릴레이션은 행과 열로 구성되며, 각 행은 하나의 레코드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레코드를 튜플(TUPLE)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관계 데이터 모형에서 하나의 릴레이션을 구성하는 각각의 행을 지칭하는 것은 튜플(TUPL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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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과 같은 그래프에서 간선의 개수는?

  1. 2개
  2. 4개
  3. 6개
  4. 8개
(정답률: 81%)
  • 그래프의 간선은 노드 사이의 연결선을 의미합니다. 위 그래프에서 노드는 총 4개이며, 노드를 연결하는 간선은 총 6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6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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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What is the domain?

  1. a set of atomic values
  2. a set of table values
  3. a set of composite values
  4. a set of relation values
(정답률: 42%)
  • Domain refers to the set of possible values that can be assigned to an attribute in a database table. "A set of atomic values" is the correct answer because atomic values are indivisible and cannot be further broken down into smaller components. Therefore, a domain consisting of atomic values would only allow for single, indivisible values to be assigned to an attrib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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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관계 모델에서의 무결성을 제약하는 방법으로, 기본 키의 값은 널(null)일 수 없다는 무결성 조건은?

  1. 개체 무결성
  2. 참조 무결성
  3. 도메인 제약 조건
  4. 함수적 종속
(정답률: 75%)
  • 기본 키는 각 행을 유일하게 식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값이 널(null)일 경우에는 행을 식별할 수 없게 되어 데이터의 무결성이 깨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본 키의 값은 널(null)일 수 없다는 무결성 조건을 "개체 무결성"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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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 ) 안의 내용에 해당하는 관련 단어는?

  1. Stack
  2. Queue
  3. List
  4. Tree
(정답률: 79%)
  • 이 그림은 Stack의 동작 방식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Stack은 LIFO (Last In First Out) 방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꺼내는 자료구조입니다. 즉, 가장 마지막에 들어온 데이터가 가장 먼저 나가게 됩니다. 이 그림에서도 가장 마지막에 들어온 데이터인 5가 가장 먼저 나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Stack"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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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릴레이션의 특성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하나의 릴레이션에서 튜플의 순서는 없다.
  2. 각 속성은 릴레이션 내에서 유일한 이름을 가진다.
  3. 모든 튜플은 서로 다른 값을 갖는다.
  4. 한 릴레이션에 나타난 속성 값은 논리적으로 분해 가능한 값이어야 한다.
(정답률: 69%)
  • 한 릴레이션에 나타난 속성 값은 논리적으로 분해 가능한 값이어야 한다는 것은 각 속성이 하나의 값만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데이터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 중 하나입니다. 만약 하나의 속성에 여러 개의 값을 넣게 된다면, 이를 분해하여 처리하는 것이 어렵고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릴레이션의 속성 값은 가능한 한 단순하고 분해 가능한 형태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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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Gray code 011011을 binary number로 변환시키면?

  1. (110010)2
  2. (010110)2
  3. (010010)2
  4. (111000)2
(정답률: 47%)
  • Gray code는 인접한 두 수의 비트가 항상 한 비트씩만 다른 이진수 체계이다. 따라서 011011을 이진수로 변환할 때, 첫 번째 비트는 그대로 0이 되고, 두 번째 비트부터는 인접한 비트와의 차이를 따라가면서 계산한다.

    따라서,
    - 첫 번째 비트: 0
    - 두 번째 비트: 0 ⊕ 1 = 1
    - 세 번째 비트: 1 ⊕ 1 = 0
    - 네 번째 비트: 0 ⊕ 1 = 1
    - 다섯 번째 비트: 1 ⊕ 0 = 1
    - 여섯 번째 비트: 1 ⊕ 1 = 0

    결과적으로, 011011은 이진수로 (010010)2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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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입력 번지 선이 8개, 출력 데이터 선이 8개인 ROM의 기억 용량은?

  1. 64 바이트
  2. 256 바이트
  3. 512 바이트
  4. 1024 바이트
(정답률: 53%)
  • ROM은 Read-Only Memory의 약자로, 읽기 전용 메모리를 의미합니다. 입력 번지 선이 8개이므로 2의 8승, 즉 256개의 주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출력 데이터 선이 8개이므로 각 주소마다 8비트(1바이트)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ROM의 기억 용량은 256개의 주소에 각각 1바이트씩 저장할 수 있으므로 256 바이트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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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게이트의 출력은?(단, A=B=S=1)

  1. 0
  2. 1
  3. AB
  4. S
(정답률: 63%)
  • AND 게이트의 입력 A와 B가 모두 1이므로 출력이 1이 되고, OR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서 S에 1이 입력된다. 하지만 NOT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는 S가 1이므로 출력은 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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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인스트럭션(instruction) 사이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FETCH cycle
  2. INDIRECT cycle
  3. DECODE cycle
  4. EXECUTE cycle
(정답률: 67%)
  • DECODE cycle은 인스트럭션 사이클 중 하나가 아닙니다. FETCH cycle은 메모리에서 명령어를 가져오는 단계, INDIRECT cycle은 간접 주소 지정을 처리하는 단계, EXECUTE cycle은 명령어를 실행하는 단계입니다. DECODE cycle은 FETCH cycle에서 가져온 명령어를 해독하여 실행에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는 과정이지만, 인스트럭션 사이클로 분류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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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주기억 장치에 기억된 명령을 꺼내서 해독하고, 시스템 전체에 지시 신호를 내는 것은?

  1. 채널(Channel)
  2. 제어 기구(control unit)
  3. 연산 논리 기구(ALU)
  4. 입ㆍ출력 장치(I/O unit)
(정답률: 57%)
  • 제어 기구는 CPU의 핵심 구성 요소 중 하나로, 주기억 장치에 기억된 명령을 해독하고 실행하기 위해 다른 하드웨어 구성 요소들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시스템 전체에 지시 신호를 내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이에 반해 채널은 입출력 장치와 주기억 장치 사이의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고, 연산 논리 기구는 산술 및 논리 연산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이들은 제어 기구와는 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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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그림과 같은 논리회로를 설명한 내용 중 옳지 않은 것은?

  1. 반가산기를 나타내는 논리회로이다.
  2. S=AB+A‘+B’이다.
  3. C=AB이다.
  4. S=A XOR B로 표시할 수 있다.
(정답률: 57%)
  • "S=A XOR B로 표시할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반가산기는 두 개의 입력(A, B)을 받아서 합(S)과 자리올림(C)을 출력하는 논리회로이다. S는 A와 B가 같은 경우에는 0, 다른 경우에는 1이 되므로 S=A XOR B로 표시할 수 있다. 따라서 "S=AB+A‘+B’이다."는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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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연산한 결과를 기억장치로 보내기 전에 잠시 보관하는 레지스터는?

  1. Adder
  2. Accumulator
  3. Index Register
  4. Core Memory
(정답률: 62%)
  • Accumulator는 연산한 결과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레지스터로, 다음 연산을 위해 값을 보관하거나 출력을 위해 값을 기억장치로 보내기 전에 값을 누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연산 결과를 기억장치로 보내기 전에 일시적으로 값을 보관하는 레지스터인 Accumulator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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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인터럽트의 발생 원인이나 종류를 소프트웨어로 판단하는 방법은?

  1. Polling
  2. Daisy chain
  3. Decoder
  4. Multiplex
(정답률: 67%)
  • Polling은 소프트웨어가 주기적으로 특정 장치나 상태를 확인하여 인터럽트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소프트웨어적으로 인터럽트 발생 여부를 판단할 수 있으며, 이는 다른 방법들인 Daisy chain, Decoder, Multiplex와는 달리 하드웨어적인 방법이 아니라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Polling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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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컴퓨터의 내부 상태를 나타내는 레지스터(register)는?

  1. 버퍼 레지스터(buffer register)
  2. 스테이터스 레지스터(status register)
  3.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4. 명령 레지스터(instruction register)
(정답률: 47%)
  • 레지스터 중에서도 스테이터스 레지스터는 컴퓨터의 현재 상태를 나타내는 레지스터입니다. 예를 들어, 프로그램이 실행 중인지, 오류가 발생했는지, 연산이 완료되었는지 등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실행 상태를 파악하거나 디버깅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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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프로그램 실행 도중 분기가 발생하면 CPU 내의 어떤 장치의 내용을 먼저 변화시켜야 하는가?

  1. MAR(Memory Address Register)
  2. PC(Program Counter)
  3. MBR(Memory Buffer Register)
  4. IR(Instruction Register)
(정답률: 52%)
  • 분기가 발생하면 CPU는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이때 PC(Program Counter)가 사용됩니다. PC는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가리키는 레지스터이기 때문에 분기가 발생하면 PC의 값을 변경하여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지정합니다. 따라서 분기가 발생하면 CPU 내의 PC를 먼저 변화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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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한 명령을 두 부분으로 나누면?

  1. 호출과 실행
  2. 연산과 논리
  3. 번지와 데이터
  4. operation과 operand
(정답률: 46%)
  • "operation"은 수행할 작업을 나타내고, "operand"는 해당 작업에 필요한 데이터나 값이다. 따라서 명령을 두 부분으로 나누면 "operation"과 "operand"로 나눌 수 있다. 다른 보기들은 명령을 나누는 기준이 명확하지 않거나, "operation"과 "operand"와 관련이 없는 단어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정답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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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Error를 검출하여 교정까지 할 수 있는 Code는?

  1. Gray Code
  2. Excess-3 Code
  3. EBCDIC Code
  4. Hamming Code
(정답률: 77%)
  • Hamming Code는 데이터 전송 중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검출하고 교정할 수 있는 코드이다. 이를 위해 데이터에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오류 검출 및 교정을 수행한다. 따라서 Hamming Code는 Error Correction Code(EC) 중 하나이며, 다른 코드들은 오류 검출만 가능하거나 다른 목적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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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2진법의 수 1101.11을 10진법으로 표시하면?

  1. 11.75(10)
  2. 13.55(10)
  3. 13.75(10)
  4. 15.3(10)
(정답률: 74%)
  • 2진법의 수 1101.11을 10진법으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 2³ + 1 × 2² + 0 × 2¹ + 1 × 2⁰ + 1 × 2⁻¹ + 1 × 2⁻²
    = 8 + 4 + 0 + 1 + 0.5 + 0.25
    = 13.75(10)

    따라서, 정답은 "13.75(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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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컴퓨터 내부에서 음수를 표현하는 방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부호∼크기(절대치) 표현법
  2. 크기∼부호∼크기 표현법
  3. 부호∼1의 보수 표현법
  4. 부호∼2의 보수 표현법
(정답률: 64%)
  • 정답은 "크기∼부호∼크기 표현법"이다. 이는 음수를 2의 보수나 1의 보수로 변환하지 않고, 부호 비트와 크기 비트를 나누어 표현하는 방법이 아니기 때문이다. 대신, 양수와 음수를 모두 부호 없는 크기로 표현하며, 부호 비트는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이 방법은 부호 비트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부호 비트를 이용한 연산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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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중앙처리장치에서 사용되는 레지스터(register)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Accumulator
  2. Program Counter
  3. Instruction Register
  4. Full Adder
(정답률: 72%)
  • 레지스터(register)는 중앙처리장치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데 사용되는 기억장치입니다. "Full Adder"는 논리 게이트의 일종으로, 덧셈 연산을 수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Full Adder"는 레지스터의 종류가 아니며, 나머지 보기인 "Accumulator", "Program Counter", "Instruction Register"는 모두 중앙처리장치에서 사용되는 레지스터의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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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레지스터의 내용을 메모리에 전달하는 기능을 무엇이라 하는가?

  1. Fetch
  2. Store
  3. Load
  4. Transfer
(정답률: 35%)
  • 레지스터의 내용을 메모리에 전달하는 기능을 "Store"라고 한다. 이는 레지스터에 저장된 데이터를 메모리에 영구적으로 저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능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메모리와 레지스터 간 데이터 전송을 나타내는 용어이지만, Store는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하는 특정한 동작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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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인터럽트 발생시 복귀 주소를 기억시키는데 사용되는 것은?

  1. 스택
  2. 어큐뮬레이터
  3. 프로그램 카운터
(정답률: 55%)
  • 인터럽트 발생 시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상태를 저장하고, 인터럽트 처리가 끝난 후에는 이전 상태로 복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복귀 주소를 기억해야 하는데, 이때 가장 적합한 자료구조는 스택입니다. 스택은 후입선출(LIFO) 구조로, 가장 최근에 저장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꺼내지기 때문에, 인터럽트 발생 시 복귀 주소를 스택에 저장하고, 인터럽트 처리가 끝난 후에는 스택에서 복귀 주소를 꺼내어 이전 상태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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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주소 부분이 하나밖에 없는 1-주소 명령 형식에서 결과 자료를 넣어 두는데 사용하는 레지스터는?

  1. 어큐뮬레이터(accumulator)
  2. 인덱스(index) 레지스터
  3. 범용 레지스터
  4. 스택(stack)
(정답률: 44%)
  • 1-주소 명령 형식에서는 주소 부분이 하나밖에 없으므로 결과 자료를 넣어 두는 레지스터가 필요하다. 이때 사용되는 레지스터가 어큐뮬레이터(accumulator)이다. 어큐뮬레이터는 CPU 내부에서 가장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레지스터로, 산술 및 논리 연산을 수행하고 결과를 저장하는 데 사용된다. 따라서 1-주소 명령 형식에서 결과 자료를 넣어 두는 데에도 어큐뮬레이터가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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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연산 수행시 스택(stack)을 이용하는 인스트럭션 형식은?

  1. 0-주소 인스트럭션 형식
  2. 1-주소 인스트럭션 형식
  3. 2-주소 인스트럭션 형식
  4. 3-주소 인스트럭션 형식
(정답률: 67%)
  • 스택은 후입선출(LIFO) 구조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꺼내는 자료구조이다. 연산 수행시 스택을 이용하는 인스트럭션 형식은 0-주소 인스트럭션 형식이다. 이는 연산에 필요한 데이터를 스택에 저장하고, 연산 결과를 다시 스택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동작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스트럭션에서는 스택에 접근할 주소가 필요하지 않으며, 0-주소 인스트럭션 형식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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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컴퓨터의 입ㆍ출력에 필요한 기능이 아닌 것은?

  1. 입ㆍ출력 버스
  2. 입ㆍ출력 인터페이스
  3. 입ㆍ출력 제어
  4. 입ㆍ출력 기억
(정답률: 61%)
  • 입ㆍ출력 기억은 컴퓨터의 입ㆍ출력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기능입니다. 입ㆍ출력 버스는 데이터를 전송하는 통로, 입ㆍ출력 인터페이스는 컴퓨터와 외부 장치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입ㆍ출력 제어는 입ㆍ출력 동작을 제어하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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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시스템분석설계

41. 처리될 파일의 정보가 기록순서나 코드순서와 같은 논리적 순서와 관계 없이 특정한 방법으로 키 변환을 하여 임의로 자료를 보관하고 처리시에도 필요한 장소에 직접 접근 하도록 만든 파일은?

  1. 랜덤파일
  2. 순차파일
  3. 순서파일
  4. 색인순차파일
(정답률: 55%)
  • 랜덤파일은 처리될 파일의 정보가 논리적 순서와 관계 없이 특정한 방법으로 키 변환을 하여 임의로 자료를 보관하고 처리시에도 필요한 장소에 직접 접근 하도록 만든 파일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파일의 정보를 일정한 순서로 저장하거나 검색을 위해 인덱스를 사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처리되는 파일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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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시스템 분석자와 설계자가 갖추어야 할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기업의 목적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2. 업계의 동향 및 관계 법규 등도 파악해야 한다.
  3. 컴퓨터 기술과 관리 기법을 알아야 한다
  4. 현장 분석 경험은 중요하지 않다.
(정답률: 82%)
  • 현장 분석 경험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시스템 분석자와 설계자는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시스템을 설계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현장에서의 경험이 필수적입니다. 현장에서의 경험이 없다면 실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장 분석 경험은 중요한 조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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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시스템 개발 초기에 사용자의 요구 기능을 시제품으로 만들어 사용자로 하여금 기능과 사용성 등에 대해 검증시켜 가면서 시스템을 개발하는 기법은?

  1. 프로토타입 모델(Prototype model)
  2. 나선형 모델(Spiral model)
  3. 폭포수 모델(Waterfall model)
  4. 구조적 모델(Structured model)
(정답률: 61%)
  • 프로토타입 모델은 초기에 사용자의 요구 기능을 반영한 시제품을 만들어 사용자의 검증을 거쳐 시스템을 개발하는 기법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시스템 개발 방법론이나 모델을 나타내는 용어들이지만, 프로토타입 모델은 이 중에서도 초기에 사용자의 요구를 반영한 시제품을 만들어 검증하는 방법론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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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데이터의 공통된 성질을 추출하여 슈퍼 클래스를 선정하는 개념에 해당되는 것은?

  1. 객체
  2. 추상화
  3. 다형성
  4. 상속성
(정답률: 41%)
  • 정답은 "추상화"입니다.

    추상화는 데이터의 공통된 성질을 추출하여 슈퍼 클래스를 선정하는 개념입니다. 이를 통해 객체들의 공통점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슈퍼 클래스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정의된 슈퍼 클래스는 다른 클래스들이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추상화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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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모듈의 결합도는 설계에 대한 품질 평가 방법의 하나로서 두 모듈 간의 상호 의존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다음 중 설계 품질이 가장 좋은 결합도는?

  1. 공통 결합
  2. 자료 결합
  3. 제어 결합
  4. 외부 결합
(정답률: 48%)
  • 자료 결합이 설계 품질이 가장 좋은 결합도이다. 이는 모듈 간의 상호 의존도가 최소화되며, 한 모듈이 다른 모듈의 내부 데이터를 직접적으로 참조하지 않고 인터페이스를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이는 모듈 간의 독립성을 높이고, 유지보수 및 확장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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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하나의 마스터 파일을 목적에 따라 여러 종류의 파일로 나누어 두는 것이 바람직한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 마스터 파일의 끝부분에 해당하는 파일은 무엇인가?

  1. 트랜잭션 파일(transaction file)
  2. 히스토리 파일(history file)
  3. 원시자료 파일(source data file)
  4. 트레일러 파일(trailer file)
(정답률: 47%)
  • 트레일러 파일은 마스터 파일의 끝에 위치하며, 파일의 끝을 나타내는 정보를 담고 있다. 이 파일은 마스터 파일의 레코드 수, 체크섬 등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파일의 무결성을 검증하고 오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마스터 파일을 분할하여 저장할 때에는 반드시 트레일러 파일을 함께 저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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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코드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식별기능
  2. 검색기능
  3. 분류기능
  4. 배열기능
(정답률: 50%)
  • 다른 기능들은 데이터를 식별하거나 분류하거나 배열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지만, 검색기능은 데이터를 찾는 것이 주요 기능이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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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코드 설계 순서로 옳은 것은?

  1. ① - ② - ③ - ④ - ⑤ - ⑥
  2. ⑥ - ⑤ - ④ - ③ - ② - ①
  3. ② - ① - ④ - ③ - ⑥ - ⑤
  4. ① - ② - ④ - ③ - ⑥ - ⑤
(정답률: 70%)
  • 올바른 코드 설계 순서는 "① - ② - ③ - ④ - ⑤ - ⑥" 입니다.

    ①은 문제를 이해하고 요구사항을 파악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반적인 방향성을 설정하고, 필요한 자료와 기능을 파악합니다.

    ②는 설계를 위한 분석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요구사항을 구체화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찾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시스템의 구조와 기능, 데이터베이스 등을 설계합니다.

    ③은 설계를 위한 설계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분석 단계에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시스템의 구조와 기능, 데이터베이스 등을 상세하게 설계합니다.

    ④는 코딩을 위한 구현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설계 단계에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코드를 작성합니다.

    ⑤는 테스트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작성된 코드를 테스트하고, 오류를 찾아 수정합니다.

    ⑥은 유지보수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시스템의 오류를 수정하고, 새로운 요구사항에 대응하기 위해 코드를 수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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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시스템의 기본 요소와 관련 없는 것은?

  1. 입력
  2. 출력
  3. 처리
  4. 평가
(정답률: 88%)
  • 입력, 출력, 처리는 시스템의 기본 요소로서 데이터를 받아들이고 처리한 후 결과를 출력하는 과정을 나타내지만, 평가는 이러한 과정과는 관련이 없는 개념으로서 시스템의 성능이나 효율성 등을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평가는 시스템의 기본 요소가 아니며,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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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시스템의 기본적인 특성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제어성
  2. 목적성
  3. 정보성
  4. 자동성
(정답률: 52%)
  • 정보성은 시스템의 기본적인 특성 중에서 거리와는 관련이 없는 특성입니다. 제어성은 시스템이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목적성은 시스템이 설정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존재하는 특성입니다. 자동성은 시스템이 자동으로 작동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보성이 거리와는 관련이 없는 시스템의 기본적인 특성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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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색인 순차(index sequence) 편성 파일에서 인덱스 영역(index area)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트랙 인덱스 영역(track index area)
  2. 실린더 인덱스 영역(cylinder index area)
  3. 기본 인덱스 영역(prime index area)
  4. 마스터 인덱스 영역(master index area)
(정답률: 68%)
  • 기본 인덱스 영역은 모든 파일에 존재하며, 파일의 기본적인 정보를 담고 있는 영역이다. 따라서 인덱스 영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기본 인덱스 영역이다. 트랙 인덱스 영역은 디스크의 트랙마다 존재하며, 해당 트랙에 저장된 파일의 위치 정보를 담고 있다. 실린더 인덱스 영역은 디스크의 실린더마다 존재하며, 해당 실린더에 저장된 파일의 위치 정보를 담고 있다. 마스터 인덱스 영역은 모든 파일의 위치 정보를 담고 있는 영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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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HIPO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문서화
  2. 상향식
  3. 계층구조
  4. 기능 중심
(정답률: 65%)
  • HIPO의 특징 중에서 상향식은 아닙니다. HIPO는 하향식 분석 방법론으로, 전체 시스템을 세부적인 기능 단위로 분해하여 설계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하위 기능부터 상위 기능으로 이어지는 하향식 접근 방식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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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프로그래밍 지시서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프로그램의 작성기간 및 비용
  2. 사용자의 운영 개요
  3. 입/출력 일람
  4. 처리 개요
(정답률: 39%)
  • 프로그래밍 지시서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설계서이므로, 사용자의 운영 개요는 프로그램의 작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프로그래밍 지시서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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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객체(Objec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객체는 데이터 구조와 그 위에서 수행되는 함수들을 가지고 있는 소프트웨어 모듈이다.
  2. 객체는 캡슐화와 데이터추상화로 설명된다.
  3. 객체는 자신의 상태를 가지고 있고, 그 상태는 어떠한 경우에도 변하지 않는다.
  4. 객체는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조작하기 위한 연산들을 결합시킨 실체다.
(정답률: 67%)
  • 객체는 자신의 상태를 가지고 있고, 그 상태는 어떠한 경우에도 변하지 않는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객체의 상태는 외부 요인에 의해 변할 수 있으며, 이를 반영하기 위해 객체의 메서드를 호출하여 상태를 변경할 수 있다. 따라서 객체는 동적으로 변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모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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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시스템 평가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다른 시스템을 개발할 경우 똑같은 오류가 발생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2. 시스템을 적절하게 운용하고 관리하는지 파악하기 위함이다.
  3. 시스템의 처리비용 및 처리의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함이다
  4. 새로운 프로그래밍 작성 기법을 개발하기 위함이다.
(정답률: 69%)
  • 시스템 평가의 목적은 시스템의 처리비용 및 처리의 효율성을 개선하거나 시스템을 적절하게 운용하고 관리하는지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프로그래밍 작성 기법을 개발하기 위함"은 시스템 평가의 목적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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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마스터 파일 내의 데이터를 트랜잭션 파일로 추가, 정정, 삭제하여 항상 최근의 정보를 갖도록 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정렬(sort)
  2. 갱신(update)
  3. 병합(merge)
  4. 대조(matching)
(정답률: 83%)
  • 마스터 파일은 기업이나 조직에서 가장 중요한 데이터를 담고 있는 파일이며, 이 파일의 데이터가 변경되면 트랜잭션 파일에 해당 변경 내용을 추가, 정정, 삭제하여 최신 정보를 유지하는 것을 갱신(update)이라고 한다. 따라서 정답은 "갱신(updat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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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중량, 용량, 거리, 크기, 면적 등의 물리적 수치를 직접 코드에 적용시키는 코드 방식은?

  1. 순차코드(sequence code)
  2. 표의숫자코드(significant digit code)
  3. 블록코드(block code)
  4. 기호코드(mnemonic code)
(정답률: 72%)
  • 표의숫자코드는 물리적 수치를 일정한 자릿수로 나누어 표현하는 방식으로, 수치의 정확도를 유지하면서도 저장 공간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중량, 용량, 거리, 크기, 면적 등의 물리적 수치를 직접 코드에 적용시키는데 적합한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표의숫자코드(significant digit cod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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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수표나 어음과 같이 특수장치로 출력되어 이용자의 손을 경유하여 재입력되는 시스템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집중 매체화형 시스템
  2. 분산 매체화형 시스템
  3. 턴 어라운드 시스템
  4. 직접 입력 시스템
(정답률: 67%)
  • 턴 어라운드 시스템은 출력된 정보를 이용자가 손으로 다시 입력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이는 수표나 어음과 같이 특수장치로 출력되어 이용자의 손을 경유하여 재입력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시스템은 보안성이 높아서 금융권에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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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시스템의 문서화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시스템 개발 후 유지 보수가 용이하다.
  2. 시스템 개발팀에서 운용팀으로 인계 인수를 쉽게 할 수 있다.
  3. 시스템 개발 중 추가 변경에 따른 혼란을 방지할 수 있다.
  4. 문제 발생시 책임 한계를 명확히 할 수 있다.
(정답률: 76%)
  • 문제 발생시 책임 한계를 명확히 할 수 있다는 것은 시스템 운영 중 문제가 발생했을 때, 누가 책임을 져야 하는지 명확히 하기 위해서 문서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책임을 회피하거나 분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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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컴퓨터 입력 단계의 체크(check) 중 입력 정보의 두 가지 이상이 특정 항목의 합과 같다는 것을 알고 있을 때, 컴퓨터를 이용해서 계산한 결과와 분명히 같은 지를 체크하는 방법은?

  1. limit check
  2. check digit check
  3. batch total check
  4. balance check
(정답률: 48%)
  • "balance check"는 입력 정보의 합이 특정한 값이 되어야 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체크 방법입니다. 따라서 입력 정보의 합을 계산하여 이 값이 예상한 값과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으로 컴퓨터를 이용해서 계산한 결과와 분명히 같은 지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입력 정보의 유효성을 검사하는 다른 방법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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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페이지 교체 기법 중 NUR(not used recently) 기법을 사용하려고 한다면 최소한 각 페이지마다 몇 개의 하드웨어 비트가 필요한가?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57%)
  • NUR 기법은 각 페이지마다 참조 비트와 수정 비트 두 개의 하드웨어 비트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최소한 2개의 하드웨어 비트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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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교착상태의 필요조건이 아닌 것은?

  1. 상호 배제
  2. 환형 대기
  3. 점유와 대기
  4. 자원의 선점
(정답률: 59%)
  • 교착상태의 필요조건은 "상호 배제", "환형 대기", "점유와 대기" 세 가지이다. 이들 조건이 모두 충족될 때 교착상태가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자원의 선점"은 교착상태의 발생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자원의 선점은 교착상태를 예방하거나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일 뿐이다. 따라서 "자원의 선점"은 교착상태의 필요조건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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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PCB(Process Control Block)가 포함하는 정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프로세스의 고유한 식별자
  2. 할당되지 않은 주변 기기들의 상태정보
  3. 프로세스의 부모 프로세스에 대한 포인터
  4. 프로세스의 현재 상태
(정답률: 67%)
  • PCB는 프로세스의 상태와 관련된 정보를 저장하는 자료구조이다. 따라서 PCB에는 프로세스의 고유한 식별자, 프로세스의 부모 프로세스에 대한 포인터, 프로세스의 현재 상태와 같은 정보가 포함된다. 하지만 할당되지 않은 주변 기기들의 상태정보는 PCB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PCB가 프로세스와 관련된 정보를 저장하는 자료구조이기 때문이다. PCB는 프로세스의 실행을 제어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한 정보를 저장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주변 기기들의 상태정보와 같은 다른 정보는 다른 자료구조에 저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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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기억장치 할당 기법 중에서 프로그램을 주기억장치내의 공백 중에서 가장 큰 공백에 배치하는 기법은?

  1. 최악 적합(worst fit)
  2. 최적 적합(best fit)
  3. 다음 적합(next fit)
  4. 최초 적합(first fit)
(정답률: 76%)
  • 최악 적합(worst fit) 기법은 주기억장치 내의 가장 큰 공백에 프로그램을 할당하는 기법이다. 이 기법은 주기억장치 내의 공백 중에서 가장 큰 공백을 찾아서 프로그램을 할당하기 때문에, 작은 공백들이 많이 생기게 되어서 주기억장치의 이용률이 낮아지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이 기법은 프로그램을 할당할 때, 가장 큰 공백을 찾기 때문에, 더 큰 프로그램을 할당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져서, 주기억장치 내의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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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분산처리 시스템의 물리적인 연결 형태를 위상이라 한다. 각 노드가 시스템 내의 모든 다른 노드와 직접 연결된 상태이며 직접 통신하고, 기본비용은 노드 숫자의 제곱에 비례하여 늘어나는 위상 방식은?

  1. 환형 구조
  2. 완전 연결 구조
  3. 부분 연결 구조
  4. 다중 접근 버스 구조
(정답률: 55%)
  • 완전 연결 구조는 모든 노드가 서로 직접 연결되어 있어서 통신이 매우 빠르고 신뢰성이 높다. 또한 노드 수가 증가해도 기본 비용이 높아지지 않아서 확장성이 좋다. 따라서 분산처리 시스템에서는 대부분 완전 연결 구조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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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운영체제는 컴퓨터 자원들인 기억장치, 프로세서, 파일 및 정보, 네트워크 및 보호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집합이다.
  2. 운영체제는 컴퓨터 하드웨어, 시스템 프로그램, 응용 프로그램, 사용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3. 자원할당 측면에서 운영체제의 주된 기능은 파일 관리, 입/출력의 구현, 소스 프로그램의 컴파일 및 목적코드 생성 등이다.
  4. 운영체제는 시스템 전체의 움직임을 감시, 감독 관리 및 지원하는 처리프로그램과 주어진 문제를 응용 프로그램 감독 하에 실제데이터 처리를 하는 제어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정답률: 46%)
  • 운영체제는 컴퓨터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집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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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프로그램의 실행 오류로 인해 발생하는 인터럽트로 수행 중인 프로그램에서 0으로 나누는 연산이나, 스택의 오버플로우(overflow) 등과 같은 오류가 발생했을 때, 일어나는 인터럽트는 무엇인가?

  1. 기계 검사 인터럽트
  2. SVC(Supervisor Call) 인터럽트
  3. 프로그램 검사(program check) 인터럽트
  4. 재시작(restart) 인터럽트
(정답률: 65%)
  • 프로그램의 실행 오류로 인해 발생하는 인터럽트는 프로그램 검사(program check) 인터럽트이다. 이는 수행 중인 프로그램에서 오류가 발생하여 프로그램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는 경우에 발생한다. 이 인터럽트는 오류가 발생한 원인을 파악하고, 오류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시스템에 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이 인터럽트는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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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선점(preemptive) 스케줄링 방식만을 모은 것은?

  1. FIFO(First In First Out), RR(Round Robin)
  2. RR(Round Robin), SRT(Shortest Remaining Time)
  3. SRT(Shortest Remaining Time), SJF(Shortest Job First)
  4. SJF(Shortest Job First), FIFO(First In First Out)
(정답률: 58%)
  • 선점(preemptive) 스케줄링 방식은 프로세스가 실행 중일 때 다른 프로세스가 CPU를 선점할 수 있는 방식을 말한다. 따라서 이 방식은 시분할 시스템에서 사용되며, 프로세스의 우선순위나 실행 시간 등을 고려하여 CPU를 할당한다.

    RR(Round Robin)은 시간 할당량(Time Quantum)을 정해놓고, 해당 시간만큼 CPU를 할당한 후 다른 프로세스에게 CPU를 넘기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모든 프로세스에게 공평한 CPU 할당을 보장하며, 대화형 시스템에서 사용된다.

    SRT(Shortest Remaining Time)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보다 실행 시간이 더 짧은 프로세스가 있을 경우, 해당 프로세스에게 CPU를 할당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프로세스의 실행 시간을 최소화하여 시스템의 응답 시간을 단축시키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선점(preemptive) 스케줄링 방식만을 모은 보기에서는 RR와 SRT가 선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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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설명이 의미하는 것은?

  1. 오버레이(overlay)
  2. 세그먼트(segment)
  3. 페이지(page)
  4. 스레드(thread)
(정답률: 60%)
  • 오버레이는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여러 개의 오버레이 영역으로 나누어 관리합니다. 각 오버레이 영역은 서로 겹치지 않고, 프로그램 실행 중에 필요한 오버레이 영역만 메모리에 로드됩니다.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필요한 오버레이를 메모리에 로드하고 사용한 후에는 다른 오버레이로 교체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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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UNIX에서 사용자 명령의 입력을 받아 시스템 기능을 수행하는 명령 해석기로서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는 것은?

  1. 커널(Kernel)
  2. 쉘(Shell)
  3. 유틸리티(Utility)
  4. 포트(Port)
(정답률: 66%)
  • 쉘은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을 해석하고, 이를 커널에 전달하여 시스템 기능을 수행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즉,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며, 유틸리티를 실행하거나 파일을 관리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쉘은 UNIX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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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UNIX의 특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대화식 시스템이다.
  2. 이식성이 매우 높다.
  3. 멀티 유저 시스템이다.
  4. 대부분 어셈블리 언어로 구현되었다.
(정답률: 68%)
  • UNIX는 대부분 어셈블리 언어로 구현되었다는 특징이 거리가 먼 것이다. 이는 초기에는 하드웨어의 성능이 낮았기 때문에 어셈블리 언어로 작성된 코드가 더욱 효율적이었기 때문이다. 또한, UNIX는 이식성이 높은 시스템이기 때문에 어셈블리 언어로 작성된 코드가 이식성이 높은 코드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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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그래프 탐색 알고리즘이 간단하며 원하는 파일로 접근이 쉬우며, 파일의 제거를 위하여 쓰레기 모음(Garbage - Collection)을 위한 참조 계수기가 필요한 디렉토리 구조는?

  1. 1단계 디렉토리
  2. 2단계 디렉토리
  3. 일반 그래프 디렉토리
  4. 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정답률: 35%)
  • 일반 그래프 디렉토리는 파일 간의 관계가 복잡하고 순환 구조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그래프 탐색 알고리즘이 필요합니다. 또한 파일의 제거를 위해 참조 계수기가 필요한데, 이는 파일 간의 참조 관계가 복잡할 수 있는 일반 그래프 디렉토리에서 더욱 필요합니다. 따라서 일반 그래프 디렉토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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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하나의 프로세스가 어느 정도의 프레임을 갖고 있지 않다면 페이지 부재가 계속적으로 발생되어, 프로세스가 수행되는 시간보다 페이지 교체에 소비되는 시간이 더 많아지는 경우를 무엇이라 하는가?

  1. thrashing
  2. working set
  3. page fault
  4. demand page
(정답률: 64%)
  • 정답: "thrashing"

    설명: thrashing은 페이지 부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페이지 교체가 빈번하게 일어나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는 프로세스가 필요로 하는 페이지를 메모리에서 유지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디스크에서 가져오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페이지 교체에 소비되는 시간이 프로세스 수행 시간보다 더 많아지기 때문에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thrashing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프로세스가 필요로 하는 페이지를 충분히 유지할 수 있도록 메모리를 할당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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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일반적인 보안유지 방식이 아닌 것은?

  1. 외부 보안
  2. 사용자 인터페이스 보안
  3. 내부 보안
  4. 사용자 보안
(정답률: 56%)
  • 일반적으로 사용자 보안은 보안 유지 방식이 아닙니다. 외부 보안은 외부 공격으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하는 것이고, 사용자 인터페이스 보안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시스템에 접근하는 것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내부 보안은 내부적으로 시스템을 보호하는 것이고, 사용자 보안은 사용자가 시스템에 접근할 때 보안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용자 보안은 일반적인 보안 유지 방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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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특정 공유 자원이나 한 그룹의 공유 자원들을 할당하는데 필요한 데이터 및 프로시저를 포함하는 병행성 구조로서 자료 추상화 개념을 기초로 하는 것은?

  1. Monitor
  2. Locality
  3. Paging
  4. Context Switching
(정답률: 40%)
  • Monitor는 공유 자원에 대한 접근을 조율하고 동기화하는 병행성 구조로, 자료 추상화 개념을 기반으로 한다. 즉, 공유 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어하고, 동시에 여러 프로세스가 접근할 때 충돌이 일어나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위해 Monitor는 데이터와 프로시저를 포함하며, 공유 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어하는 wait()와 signal() 함수를 제공한다. 따라서 Monitor가 특정 공유 자원이나 그룹의 공유 자원들을 할당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 및 프로시저를 포함하는 병행성 구조로서 자료 추상화 개념을 기초로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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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Round-Robin 스케쥴링(Scheduling)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할당된 시간(Time Slice) 내에 작업이 끝나지 않으면 대기큐의 맨 뒤로 그 작업을 배치한다.
  2. 시간 할당량이 작아질수록 문맥교환 과부하는 상대적으로 낮아진다.
  3. 시간 할당량이 충분히 크면 FIF0 방식과 비슷하다.
  4. 적절한 응답시간이 보장되므로 시분할 시스템에 유용하다.
(정답률: 63%)
  • 시간 할당량이 작아질수록 문맥교환 과부하는 상대적으로 낮아진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시간 할당량이 작아질수록 문맥교환 횟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문맥교환 과부하가 상대적으로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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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불연속 할당(non-contiguous allocation) 기법의 블록 할당방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블록 체인기법
  2. 색인블록 체인기법
  3. 세그먼트 블록 체인기법
  4. 블록 지향파일 사상기법
(정답률: 28%)
  • 세그먼트 블록 체인기법은 블록 할당 방식이 아니라 파일을 세그먼트 단위로 분할하여 할당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불연속 할당 기법의 블록 할당 방식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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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하나의 프로세스가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을 무엇이라 하는가?

  1. locality
  2. working set
  3. segment
  4. fragmentation
(정답률: 63%)
  • 프로세스가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을 working set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프로세스의 실행 시간 동안 필요한 페이지들의 집합을 나타내며, 이를 미리 파악하여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working set은 프로세스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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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UNIX 파일 시스템에서 inode에 포함되는 내용이 아닌 것은?

  1. 파일 소유자의 사용자 식별
  2. 파일의 크기
  3. 파일이 사용된 시간대별 내역
  4. 파일의 내용이 담긴 디스크상의 실제 주소
(정답률: 57%)
  • 파일이 사용된 시간대별 내역은 inode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파일의 접근 시간, 수정 시간, 변경 시간 등을 포함하는데, 이러한 정보는 파일 시스템에서 따로 관리되며, stat 명령어를 사용하여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inode에는 파일 소유자의 사용자 식별, 파일의 크기, 파일의 내용이 담긴 디스크상의 실제 주소 등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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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강결합(tightly-coupled) 시스템과 약결합(looselycoupled)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약결합 시스템은 각각의 시스템이 별도의 운영체제를 가진다.
  2. 약결합 시스템은 하나의 저장장치를 공유한다.
  3. 강결합 시스템은 하나의 운영체제가 모든 처리기와 시스템 하드웨어를 제어한다.
  4. 약결합 시스템은 메시지를 사용하여 상호 통신을 한다.
(정답률: 43%)
  • "약결합 시스템은 하나의 저장장치를 공유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약결합 시스템은 각각의 시스템이 별도의 저장장치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하여 데이터를 공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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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다음 중 링형 LAN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트래픽이 일정한 시스템에 적합하다.
  2. 노드의 추가와 변경이 비교적 어렵다.
  3. 고장시 전체시스템에 영향을 미친다.
  4. 이더넷(Ethernet)이 대표적인 형태이다.
(정답률: 30%)
  • 고장시 전체시스템에 영향을 미친다.

    이더넷은 링형 LAN의 대표적인 형태로, 노드들이 링 형태로 연결되어 있고 데이터가 링을 따라 순환하며 전송된다. 이 때, 고장이 발생하면 링 전체가 영향을 받아 전체 시스템이 마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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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비동기 전송모드(ATM)에 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ATM은 B-ISDN의 핵심 기술이다.
  2. 디지털 정보를 다중 전송하는 방식이다.
  3. 정보는 셀(Cell) 단위로 나누어 전송된다.
  4. 저속 대용량 통신망에 적합하다.
(정답률: 56%)
  • "저속 대용량 통신망에 적합하다."는 적합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ATM은 고속 대역폭을 필요로 하며, 주로 광대역망(WAN)에서 사용되는 기술로, 저속 대용량 통신망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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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원거리에서 일괄처리하는 시스템의 터미널은?

  1. 인텔리전트 터미널
  2. 더미(Dummy) 터미널
  3. 리모트 배치 터미널
  4. 키보드 터미널
(정답률: 43%)
  • 원거리에서 일괄처리하는 시스템에서는 일괄처리 작업을 수행하는 터미널이 필요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터미널이 "리모트 배치 터미널" 입니다. 이는 원격지에서 일괄처리 작업을 수행하는 터미널로, 일괄처리 작업을 위한 명령어를 입력하고 결과를 받아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격지에서 일괄처리 작업을 수행해야 할 때에는 리모트 배치 터미널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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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광대역 ISDN 서비스의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신호의 전송 속도가 매우 높다.
  2. 서비스 신호 대역폭의 분포 범위가 넓다.
  3. 연속성 신호와 군집성 신호가 공존한다.
  4. 서비스 시간의 범위가 좁다.
(정답률: 68%)
  • 광대역 ISDN 서비스는 고속 데이터 전송을 위한 서비스로, 신호의 전송 속도가 매우 높고 서비스 신호 대역폭의 분포 범위가 넓습니다. 또한 연속성 신호와 군집성 신호가 공존합니다. 하지만 서비스 시간의 범위가 좁다는 것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이 제한적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것이 가장 거리가 먼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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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통신 프로토콜에서 실체(entity)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사용자 응용프로그램
  2. 파일전송 패키지
  3. DB 관리 시스템
  4. 인터페이스 H/W 장치
(정답률: 35%)
  • 통신 프로토콜은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통신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규칙과 규약을 정의한 것입니다. 이 중에서도 실체(entity)는 네트워크 상에서 통신을 주고받는 주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인터페이스 H/W 장치"는 실체(entity)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인터페이스 H/W 장치는 하드웨어적인 요소로서, 네트워크 상에서 통신을 주고받는 주체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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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 중 OSI 참조모델의 가장 하위계층은?

  1. 응용계층
  2. 표현계층
  3. 세션계층
  4. 데이터링크계층
(정답률: 61%)
  • OSI 참조모델의 가장 하위계층은 "데이터링크계층"입니다. 이는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물리적인 매체를 통해 전송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검출하고 수정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계층은 물리적인 매체와 네트워크 장비 간의 통신을 관리하며, 데이터를 프레임 단위로 나누어 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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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ASCII 코드를 수신 했을 경우, 우수 패리티를 사용하여 에러를 검출할 수 있는 경우는?(맨 오른쪽이 패리티 비트)

  1. 0 0 1 0 1 1 0 1
  2. 1 0 0 1 0 0 0 0
  3. 1 1 1 0 1 1 0 0
  4. 0 1 0 1 0 1 0 1
(정답률: 40%)
  • 우수 패리티는 데이터 비트들의 합에 대한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에러를 검출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데이터 비트들의 합과 패리티 비트를 모두 더했을 때 1의 개수가 짝수가 되도록 패리티 비트를 설정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에서 "1 1 1 0 1 1 0 0"의 패리티 비트는 데이터 비트들의 합이 1+1+1+0+1+1+0=5이므로, 패리티 비트를 1로 설정하여 모두 더하면 1의 개수가 짝수가 되도록 합니다. 이렇게 설정된 패리티 비트를 포함한 전체 비트들의 합이 홀수가 되면 에러가 발생한 것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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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하나로 통합된 통신망으로 다양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정보통신망은?

  1. WAN
  2. VAN
  3. ISDN
  4. CSDN
(정답률: 68%)
  • ISDN은 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의 약자로, 다양한 통신 서비스를 하나의 통신망으로 통합하여 제공하는 종합정보통신망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ISDN이 정답인 이유는 문제에서 제시된 특징과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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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 중 전송제어와 오류관리를 위한 제어정보를 포함하는 프로토콜의 기본적 요소는?

  1. Syntax
  2. Semantics
  3. Timing
  4. Synchronize
(정답률: 38%)
  • 정답은 "Semantics"입니다. 프로토콜의 기본적 요소 중에서 전송제어와 오류관리를 위한 제어정보를 포함하는 것은 프로토콜의 의미론적 측면인 "Semantics"입니다. "Syntax"는 프로토콜의 구문적 측면을 나타내며, "Timing"은 시간적 측면을 나타냅니다. "Synchronize"는 동기화를 위한 측면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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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 프로토콜 전송 방식 중 특정한 플래그를 정보 메시지의 처음과 끝에 포함시켜 전송하는 방식은?

  1. 비트방식
  2. 문자방식
  3. 바이트방식
  4. 워드방식
(정답률: 52%)
  • 정답: 비트방식

    비트방식은 정보 메시지의 처음과 끝에 특정한 플래그를 포함시켜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전송하는 데이터의 크기를 최소화할 수 있어 효율적인 전송이 가능합니다. 플래그는 0과 1로 이루어진 비트열로 표현되며, 정보 메시지와 구분하기 위해 특정한 패턴으로 구성됩니다. 이 방식은 주로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며, 예를 들어 이더넷 프로토콜에서는 정보 메시지의 처음과 끝에 7바이트의 프리앰블과 1바이트의 프레임 종료 패턴을 추가하여 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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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데이터통신 시스템이 최초로 이용된 분야는?

  1. 사무자동화분야
  2. 군사분야
  3. 공장자동화분야
  4. 의료분야
(정답률: 75%)
  • 데이터통신 시스템이 최초로 이용된 분야는 군사분야입니다. 이는 군사적인 정보를 전송하고 통신하기 위해 개발되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전쟁 중에는 군대 간에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고 전략적인 결정을 내리기 위해 데이터통신 시스템이 필요했습니다. 따라서 군사분야에서 데이터통신 기술이 최초로 개발되고 적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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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 중 ( )에 알맞은 내용은 무엇인가?

  1. 처리, 전송
  2. 처리, 기억
  3. 전송, 기억
  4. 제어, 통신
(정답률: 63%)
  • 이 그림은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CPU)와 주기억장치(RAM), 그리고 입출력장치(I/O) 간의 데이터 전송과 처리를 나타내고 있다. CPU는 데이터를 처리하고, 처리된 결과를 주기억장치에 기억하거나 입출력장치로 전송한다. 따라서 정답은 "처리, 전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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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쌍방향 통신이 있는 뉴미디어에 해당되는 것은?

  1. Radio
  2. Videotex
  3. Teletext
  4. CCTV
(정답률: 47%)
  • 쌍방향 통신이 가능한 뉴미디어는 사용자와 컴퓨터 간에 양방향으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매체를 말합니다. 이 중에서도 Videotex는 사용자가 키보드를 통해 입력한 정보를 컴퓨터가 처리하고, 그 결과를 화면에 출력하여 사용자가 볼 수 있으며, 사용자가 선택한 정보에 대해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등 쌍방향 통신이 가능한 뉴미디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Videotex"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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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데이터통신의 일반적인 정의에 대한 내용으로 포함하기가 부적합한 것은?

  1. 정보기기 사이에서 디지틀 신호형태로 표현된 정보를 송수신하는 통신
  2. 정보처리장치 등에 의하여 처리된 정보를 전송하는 통신으로 기계장치간의 통신
  3. 아날로그 신호형태인 음성을 목적으로 하는 통신
  4. 전기통신회선을 이용, 회선에 입.출력장치를 접속해서 정보를 송수신하는 통신
(정답률: 60%)
  • 아날로그 신호형태인 음성을 목적으로 하는 통신은 데이터통신의 일반적인 정의와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포함하기가 부적합합니다.

    아날로그 신호는 연속적인 값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음성은 이러한 아날로그 신호의 한 예입니다. 따라서, 음성을 전송하기 위해서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러한 변환 과정을 거쳐야만 음성을 데이터통신을 통해 전송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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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몇 개의 터미널들이 하나의 통신회선을 통하여 결합된 형태로 신호를 전송하고 이를 수신측에서 다시 몇 개의 터미널의 신호로 분리하여 컴퓨터에 입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1. 디지털 서비스 유니트(DSU)
  2. 변복조기(MODEM)
  3. 채널 서비스 유니트(CSU)
  4. 다중화 장비(Multiplexer)
(정답률: 55%)
  • 다중화 장비는 여러 개의 입력 신호를 하나의 통신회선으로 결합하여 전송하고, 수신측에서는 이를 다시 분리하여 각각의 출력 신호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몇 개의 터미널들이 하나의 통신회선을 통해 결합된 형태로 신호를 전송하고 이를 수신측에서 다시 몇 개의 터미널의 신호로 분리하여 컴퓨터에 입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다중화 장비의 기능에 해당합니다. 디지털 서비스 유니트(DSU), 변복조기(MODEM), 채널 서비스 유니트(CSU)는 각각 다른 통신 장비의 이름이며, 다중화 장비와는 기능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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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비동기식 전송방식에서 쓰이지 않는 Stop bit의 수는?

  1. 1/2bit
  2. 1bit
  3. 1+1/2bit
  4. 2bit
(정답률: 33%)
  • 비동기식 전송방식에서는 Start bit와 Data bit만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Stop bit은 데이터의 끝을 알리기 위해 사용됩니다. Stop bit은 보통 1bit이지만, 1/2bit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데이터 전송 속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Stop bit을 1/2bit으로 설정하면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빨라집니다. 따라서, 비동기식 전송방식에서 쓰이지 않는 Stop bit의 수는 2bit가 아닌 1/2bi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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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데이터전송시스템의 전송로에는 아날로그 방식과 디지털 방식이 있다. 디지털전송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신호변환기로 변복조장치(MODEM)를 사용한다.
  2. 패킷전송방식이 주로 이용된다.
  3. 전송매체는 M/W, 광케이블, UTP케이블 등이 있다.
  4. 국과 국간의 전송로는 디지털방식으로 구성된다.
(정답률: 33%)
  • "패킷전송방식이 주로 이용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디지털전송로에서는 패킷전송방식 뿐만 아니라 회선교환방식도 이용됩니다.

    신호변환기로 변복조장치(MODEM)를 사용하는 이유는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매체를 통해 전송하기 위해서입니다. 디지털 신호는 0과 1로 이루어져 있지만, 아날로그 신호는 연속적인 파형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변복조장치를 사용하여 두 신호를 상호 변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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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동일 건물이나 인접한 건물에 있는 다양한 컴퓨터 기기(PC, 프린터 등)들을 상호 연결하여 정보통신망에 연결된 다른 기기나 주변기기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설계한 네트워크 종류는?

  1. 패킷교환망(PSDN)
  2. 부가가치통신망(VAN)
  3. 근거리통신망(LAN)
  4. 공중전화망(PSTN)
(정답률: 74%)
  • 근거리통신망(LAN)은 동일 건물이나 인접한 건물에 있는 컴퓨터 기기들을 상호 연결하여 정보통신망에 연결된 다른 기기나 주변기기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설계된 네트워크 종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근거리통신망(LA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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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중 뉴미디어의 특징이라고 볼 수 없는 사항은?

  1. 단방향성
  2. 네트워크화
  3. 분산적
  4. 특정 다수자
(정답률: 66%)
  • 단방향성은 뉴미디어의 특징이 아니라 전통적인 미디어의 특징이다. 뉴미디어는 사용자와 참여자들이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하는 네트워크화, 분산적인 특성을 가지며 특정 다수자가 아닌 모든 사용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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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정보통신시스템의 구성 요소 중 그 기능이 다르게 표현된 것은 ?

  1. DTE : 입출력제어 및 송수신 제어기능 수행
  2. DCE : 전송된 데이터를 저장, 처리기능 수행
  3. CCU : 전송오류검출, 회선감시 등과 같은 통신제어 기능을 수행
  4. 전송회선 : 전송신호를 송수신하기 위한 통로
(정답률: 42%)
  • DCE는 데이터 통신 장비로서, 전송된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는 DTE와는 달리 데이터를 직접 처리하는 역할을 하며, 데이터의 흐름을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이 주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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