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3-06)

정보처리산업기사
(2005-03-0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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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입력 데이터가 R=(71, 2, 38, 5, 7, 61, 11, 26, 53, 42)일 때 2-Way Merge Sort를 2회전한 후 결과는?

  1. R=(2, 5, 38, 71, 7, 11, 26, 61, 42, 53)
  2. R=(2, 71, 5, 38, 7, 61, 11, 26, 42, 53)
  3. R=(2, 5, 7, 11, 26, 38, 61, 71, 42, 53)
  4. R=(2, 5, 7, 11, 26, 38, 42, 53, 61, 71)
(정답률: 65%)
  • 2-Way Merge Sort는 입력 데이터를 2개씩 묶어서 정렬하고, 다시 2개씩 묶어서 정렬한 후, 마지막으로 전체를 합쳐서 정렬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2회전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회전: (2, 71), (5, 38), (7, 61), (11, 26), (42, 53)
    2회전: (2, 5, 38, 71), (7, 11, 26, 61), (42, 53)

    마지막으로 전체를 합치면 R=(2, 5, 38, 71, 7, 11, 26, 61, 42, 53)이 됩니다.

    이유는 2회전에서 각각의 묶음에서 작은 값부터 차례대로 비교하면서 정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 5, 38, 71)과 (7, 11, 26, 61)에서는 작은 값부터 차례대로 비교하면서 정렬되고, (42, 53)에서도 작은 값부터 차례대로 비교하면서 정렬됩니다. 마지막으로 전체를 합칠 때에도 작은 값부터 차례대로 비교하면서 정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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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현실세계의 개념적 구조를 데이터베이스에 구현하기 위한 중간 단계로서 사용자의 입장에서 표현한 논리적 구조를 무엇이라 하는가?

  1. 개체-관계도
  2. 데이터 모델
  3. 정보 모델
  4. 데이터 구조
(정답률: 51%)
  • 데이터 모델은 현실세계의 개념적 구조를 데이터베이스에 구현하기 위한 중간 단계로서, 사용자의 입장에서 표현한 논리적 구조를 말합니다. 따라서, "개체-관계도", "정보 모델", "데이터 구조"는 모두 데이터 모델의 일부분이지만, 데이터 모델은 이러한 구조들을 통합하여 전체적인 논리적 구조를 표현하는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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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SQL의 기술이 옳지 않은 것은?

  1. SELECT....FROM ....WHERE....
  2. INSERT....INTO....VALUES....
  3. UPDATE....TO....WHERE ....
  4. DELETE....FROM....WHERE....
(정답률: 80%)
  • SQL에서 UPDATE 구문은 SET 키워드를 사용하여 업데이트할 열과 값을 지정하고 WHERE 절을 사용하여 업데이트할 행을 선택합니다. 따라서 "UPDATE....TO....WHERE ...."는 옳지 않은 기술입니다. 올바른 구문은 "UPDATE....SET....WHER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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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순환적 프로그램을 처리할 때 필요하지 않은 것은?

  1. 데크
  2. 스택
  3. 복귀주소
  4. 순환에서 탈출하는 조건
(정답률: 46%)
  • 데크는 순환적 프로그램을 처리하는 데 필요하지 않습니다. 데크는 스택과 유사하지만, 양쪽 끝에서 삽입과 삭제가 가능한 자료구조입니다. 순환적 프로그램에서는 일반적으로 스택을 사용하여 함수 호출을 관리하고, 복귀주소를 저장하고, 순환에서 탈출하는 조건을 검사합니다. 데크는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데 필요하지 않으므로 순환적 프로그램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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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알고리즘은 순환(recursion)에 관한 예이다. R(5)를 호출할 때 return되는 값은?

  1. 14
  2. 11
  3. 15
  4. 21
(정답률: 54%)
  • R(5)를 호출하면 R(4) + 5가 return된다. R(4)를 호출하면 R(3) + 4가 return되고, R(3)을 호출하면 R(2) + 3이 return된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 R(1) + 2 + 3 + 4 + 5가 return되는데, R(1)은 1이므로 최종적으로 1 + 2 + 3 + 4 + 5 = 15가 return된다. 따라서 정답은 "1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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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Which of the following is a language that enables users to access and manipulate data as organized by the appropriate data model?

  1. data manipulate language
  2. imperative language
  3. data definition language
  4. data control language
(정답률: 64%)
  • "Data manipulate language" is a language specifically designed to access and manipulate data stored in a database according to the data model. It allows users to perform operations such as inserting, updating, deleting, and querying data. It is different from "data definition language" which is used to define the structure of the database, and "data control language" which is used to control access to the database. "Imperative language" is a general term for programming languages that use statements to change a program's st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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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물리적 데이터베이스 설계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응답시간
  2. 응용 프로그램의 양
  3. 저장공간의 효율성
  4. 트랜잭션의 처리도
(정답률: 49%)
  • 응답시간, 저장공간의 효율성, 트랜잭션의 처리도는 모두 물리적 데이터베이스 설계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이지만, 응용 프로그램의 양은 설계시 고려해야 할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가 처리해야 할 데이터 양이 많을수록 데이터베이스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 설계시에는 응용 프로그램의 양을 고려하여 최적의 구조를 설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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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릴레이션 R의 모든 결정자가 후보 키이면 릴레이션 R은 어떤 정규형에 속하는가?

  1. 제 1정규형
  2. 제 2정규형
  3. 제 3정규형
  4. 보이스코드(BCNF) 정규형
(정답률: 58%)
  • 보이스코드(BCNF) 정규형은 모든 결정자가 후보 키인 경우에 해당한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모든 함수 종속성이 적절하게 분해되어 있으므로 BCNF 정규형을 만족한다. 다른 정규형들은 결정자가 후보 키가 아닌 경우에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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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DBMS)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자료 중복의 최소화
  2. 자료의 공동 이용
  3. 자료의 무결성 유지
  4. 자료 처리 방법의 단순화
(정답률: 73%)
  • DBMS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자료 처리 방법의 단순화"입니다. 이는 DBMS가 자료 처리 방법을 단순화하는 것이 아니라, 자료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검색하기 위한 도구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DBMS는 자료 중복의 최소화, 자료의 공동 이용, 자료의 무결성 유지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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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What's the explain next sentence? Choose the collect answer. A quick method for finding an ordered dense list for particular record by successively looking at that half of the remaining portion of the list in which the record is known to.

  1. tree search
  2. hashing
  3. binary search
  4. block search
(정답률: 50%)
  • 이 문장은 특정 레코드를 찾기 위해 이진 검색을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정답은 "binary search"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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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개체-관계 모델(Entity-Relationship Model)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1976년 P.Chen이 제안한 개념적 데이터 모델이다.
  2. E-R 다이어그램에서 사각형은 개체를 표현한다.
  3. E-R 다이어그램에서 개체와 관계, 속성 사이를 연결해주는 것은 화살표이다.
  4. E-R 다이어그램에서 마름모는 개체들 간의 관계를 나타낸다.
(정답률: 69%)
  • E-R 다이어그램에서 개체와 관계, 속성 사이를 연결해주는 것은 화살표가 아니라 선이다. 화살표는 일반적으로 관계의 방향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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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릴레이션의 외연(extension)에 관련된 것은?

  1. 릴레이션 스킴
  2. 릴레이션 스키마
  3. 릴레이션 인스턴스
  4. 릴레이션 타입
(정답률: 50%)
  • 릴레이션의 외연(extension)은 실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릴레이션의 튜플들의 집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릴레이션의 외연(extension)과 관련된 것은 릴레이션 인스턴스입니다. 릴레이션 스킴은 릴레이션의 속성들의 집합을 의미하며, 릴레이션 스키마는 릴레이션의 구조를 정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릴레이션 타입은 릴레이션의 속성들의 데이터 타입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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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후위 표기(postfix)식이 다음과 같을 때 식의 계산 값은?(단, 수치는 한 자리 숫자로 한다.)

  1. 6
  2. 7
  3. 14
  4. -10
(정답률: 51%)
  • 후위 표기식을 계산하는 방법은 스택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피연산자는 스택에 push하고, 연산자를 만나면 스택에서 두 개의 피연산자를 pop하여 해당 연산을 수행한 후 결과값을 다시 스택에 push합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여 마지막에 스택에 남은 값이 전체 식의 계산 값이 됩니다.

    따라서 주어진 후위 표기식을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6"을 스택에 push합니다.
    2. "7"을 스택에 push합니다.
    3. "+" 연산자를 만나 스택에서 "7"과 "6"을 pop하여 더한 후 결과값 "13"을 스택에 push합니다.
    4. "14"를 스택에 push합니다.
    5. "-" 연산자를 만나 스택에서 "14"와 "13"을 pop하여 뺀 후 결과값 "-1"을 스택에 push합니다.
    6. "10"을 스택에 push합니다.
    7. "*" 연산자를 만나 스택에서 "10"과 "-1"을 pop하여 곱한 후 결과값 "-10"을 스택에 push합니다.

    따라서 식의 계산 값은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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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관계(relation)의 성질이 아닌 것은?

  1. 중복된 튜플이 존재하지 않는다.
  2. 튜플 간의 순서가 있다.
  3. 속성간의 순서는 없다.
  4. 모든 속성 값은 원자 값을 갖는다.
(정답률: 74%)
  • 관계(relation)의 성질 중 튜플 간의 순서가 있다는 것은 관계에서 각 튜플이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으며, 이 순서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관계의 기본적인 성질 중 하나이며, 다른 보기들은 중복된 튜플이 존재하지 않는다, 속성간의 순서는 없다, 모든 속성 값은 원자 값을 갖는다는 관계의 성질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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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관계 언어 중 절차적 특성을 갖는 것은?

  1. 관계 대수
  2. 관계 해석
  3. 도메인 해석
  4. 튜플 해석
(정답률: 73%)
  • 절차적 특성은 데이터 처리 과정을 순차적으로 실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관계 대수가 절차적 특성을 갖는 것은 아닙니다.

    관계 대수는 수학적인 접근 방식으로, 데이터 처리를 수학적인 식으로 표현하고 이를 이용해 원하는 결과를 도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관계 대수는 절차적이 아닌 선언적 특성을 갖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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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자료의 입출력 형태가 FIFO(first-in-first-out) 방식인 자료구조는?

  1. 데크(deque)
  2. 연결리스트(linked list)
  3. 큐(queue)
  4. 스택(stack)
(정답률: 70%)
  • 큐는 데이터가 먼저 들어온 것이 먼저 나가는 FIFO(first-in-first-out) 방식의 자료구조이기 때문에 입출력 형태가 FIFO 방식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큐(queu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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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데이터베이스 설계과정 중 개념적 설계 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산출물로 개체관계도(ER-D)가 만들어진다.
  2. DBMS에 독립적인 개념 스키마를 설계한다.
  3. 트랜잭션 인터페이스를 설계한다.
  4. 논리적 설계 단계의 전 단계에서 수행된다.
(정답률: 63%)
  • 정답은 "트랜잭션 인터페이스를 설계한다." 이다. 개념적 설계 단계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관련된 개념들을 정의하고, 이를 ER-D(Entity-Relationship Diagram)로 표현한다. 또한 DBMS에 독립적인 개념 스키마를 설계한다. 하지만 트랜잭션 인터페이스는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 수행되며,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는 응용 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 간의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것이다. 이 인터페이스는 데이터베이스의 트랜잭션 처리를 위한 규칙과 제약 조건을 정의하며, 데이터베이스의 안정성과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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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기본 키의 속성이 널(Null) 값을 가질 수 없는 성질을 나타내는 것은?

  1. 최소성
  2. 유일성
  3. 개체 무결성
  4. 참조 무결성
(정답률: 83%)
  • 기본 키는 각 행을 고유하게 식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널 값을 가질 수 없어야 합니다. 이를 개체 무결성이라고 합니다. 개체 무결성은 데이터베이스의 무결성 제약 조건 중 하나로, 각 행이 유일하게 식별되어야 하며, 기본 키는 이를 보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기본 키의 속성이 널 값을 가질 수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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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순차 편성 파일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기억 장소를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2. 프로그래밍이 쉽다.
  3. 여러 개의 기록 매체에 기록이 가능하다.
  4. 특정 레코드 검색 효율이 좋다.
(정답률: 69%)
  • "여러 개의 기록 매체에 기록이 가능하다."는 순차 편성 파일의 특징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있습니다.

    "특정 레코드 검색 효율이 좋다."는 순차 편성 파일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이는 레코드가 순서대로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특정 레코드를 찾을 때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검색할 필요 없이 원하는 레코드가 저장된 위치를 바로 찾아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검색 속도가 빠르고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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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한 조직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고 생성하는 시스템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응용시스템
  2. 자료 처리 시스템
  3. 정보 시스템
  4. 파일 시스템
(정답률: 53%)
  • 정보 시스템은 조직체의 데이터를 수집, 저장, 분석하여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고 생성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조직체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고 생성하는 시스템을 묻고 있으므로, "정보 시스템"이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자료 처리나 파일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시스템이지만, 정보 시스템은 이러한 기능들을 바탕으로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생성하는 것이 주요한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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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수치를 표현하는데 있어서 0의 판단이 가장 쉬운 방법은?

  1. 1의 보수
  2. 2의 보수
  3. 부호와 절대치
  4. 부동 소수점
(정답률: 40%)
  • 0의 판단이 가장 쉬운 방법은 2의 보수를 사용하는 것이다. 2의 보수는 어떤 수의 모든 비트를 반전시킨 후 1을 더한 값으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0의 경우에는 모든 비트가 0이므로 2의 보수를 구하면 그 값이 0이 된다. 이러한 이유로 2의 보수를 사용하여 수치를 표현할 때 0의 판단이 가장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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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OS(Operating System)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응답 시간(Turn around time)을 최대로 증가시킨다.
  2. 프로그램 작성의 노력과 시간을 경감시킨다.
  3. 자료 처리의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4. 컴퓨터의 실행 시간을 단축시킨다.
(정답률: 76%)
  • 응답 시간(Turn around time)을 최대로 증가시키는 것은 사용자 경험을 저하시키고, 시스템의 효율성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OS의 목적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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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동기 디지털 시스템에 내장되어 있는 모든 레지스터의 타이밍은 ( )에 의하여 제어된다." ( )에 올바른 용어는?

  1. 마스터 클럭 발생기
  2. 프로그램 카운터
  3. 스택 포인터
  4. 플립 플롭
(정답률: 37%)
  • 정답은 "마스터 클럭 발생기"입니다.

    마스터 클럭 발생기는 디지털 시스템에서 모든 동작을 동기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동기 디지털 시스템에 내장되어 있는 모든 레지스터의 타이밍도 마스터 클럭 발생기에 의해 제어됩니다. 이는 모든 레지스터가 동일한 클럭 신호를 받아 동시에 동작하도록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마스터 클럭 발생기"가 올바른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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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기억 장치로부터 명령을 읽어 동작(Operation) 코드 해독하고 처리를 위한 데이터를 구하기 위해 주소지정방식을 결정하는데 이 경우 가장 빠른 주소지정방식은?

  1. Direct Addressing Mode
  2. Indirect Addressing Mode
  3. Relative Addressing Mode
  4. Immediate Addressing Mode
(정답률: 42%)
  • Immediate Addressing Mode은 명령어 자체에 데이터 값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주소지정을 위한 추가적인 메모리 접근이 필요하지 않아 가장 빠른 주소지정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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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어떤 컴퓨터의 메모리 용량이 4K 워드이고, 워드 길이가 16bit 일 때 AR(주소 레지스터)와 DR(데이터 레지스터)는 몇 bit로 구성하여야 하는가?

  1. AR : 4, DR : 16
  2. AR : 12, DR : 32
  3. AR : 16, DR : 65536
  4. AR : 12, DR : 16
(정답률: 40%)
  • 메모리 용량이 4K 워드이므로, 총 메모리 크기는 4K x 16bit = 64Kbit 이다. AR은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므로, 메모리 주소를 표현할 수 있는 비트 수가 필요하다. 64Kbit를 16bit 워드로 나누면 4K 워드가 된다. 따라서 AR은 4K 워드를 표현할 수 있는 12bit로 구성되어야 한다. DR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므로, 워드 길이인 16bit로 구성되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AR : 12, DR : 16"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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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10진수 9를 Excess-3 code로 변환하면?

  1. 1 0 0 1(E)
  2. 1 1 1 0(E)
  3. 1 1 0 1(E)
  4. 1 1 0 0(E)
(정답률: 52%)
  • Excess-3 code는 10진수 값을 나타내기 위해 3을 더한 후 4비트 이진수로 변환하는 코드이다. 따라서 10진수 9를 Excess-3 code로 변환하면 9+3=12가 되고, 12를 4비트 이진수로 변환하면 "1 1 0 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 1 0 0(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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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컴퓨터 조작자가 의도적으로 인터럽트를 발생 할 수 있다. 이 경우의 인터럽트 종류는?

  1. Machine check interrupt
  2. External interrupt
  3. Program interrupt
  4. I/O interrupt
(정답률: 43%)
  • 컴퓨터 조작자가 의도적으로 인터럽트를 발생시키는 경우, 이는 외부적인 요인에 의한 것이므로 "External interrupt"이다. 다른 인터럽트 종류들은 프로그램 실행 중 예기치 않은 상황이나 하드웨어 오류 등에 의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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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중앙처리장치의 하드웨어 요소 중 조합 논리회로만으로 구성된 것은?

  1. 명령 레지스터(Instruction register)
  2. 프로그램 카운터(Program counter)
  3. 어큐뮬레이터(Accumulator)
  4. 연산기(ALU)
(정답률: 43%)
  • 연산기(ALU)는 중앙처리장치의 하드웨어 요소 중 조합 논리회로만으로 구성된 것입니다. 이는 연산기가 논리적인 연산을 수행하기 위해 논리 게이트, 레지스터, 멀티플렉서 등의 하드웨어 요소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산기는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하고 결과를 출력하는 중앙처리장치의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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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일반적으로 수식에서 3가지의 연산자(operator)가 혼합되어 나오는데 이들 연산자의 시행 순서가 옳은 것은?

  1. 산술 연산자 →관계 연산자 →논리 연산자
  2. 산술 연산자 →논리 연산자 →관계 연산자
  3. 관계 연산자 →산술 연산자 →논리 연산자
  4. 논리 연산자 →관계 연산자 →산술 연산자
(정답률: 48%)
  • 정답은 "산술 연산자 →관계 연산자 →논리 연산자" 이다.

    산술 연산자는 먼저 계산되어야 하고, 그 다음에 관계 연산자를 통해 비교를 하고, 마지막으로 논리 연산자를 통해 조건을 판단해야 한다.

    예를 들어, 2 + 3 > 4 AND 5 - 2 < 6 의 경우, 먼저 2 + 3과 5 - 2를 계산한 후, 그 결과를 비교하고, 마지막으로 AND 연산자를 통해 전체 조건을 판단해야 한다. 따라서 산술 연산자 →관계 연산자 →논리 연산자의 순서가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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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고정소수점 숫자가 기억장치 내에 있을 때 다음 4가지 정보 중에서 비트를 차지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소수점
  2. 소수
  3. 지수
  4. 부호
(정답률: 69%)
  • 고정소수점 숫자는 소수점 위치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소수점 정보는 따로 저장하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정답은 "소수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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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비수치적 연산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AND 연산은 레지스터 내에 특정 비트를 삽입하기 위한 연산으로 주로 사용된다.
  2. X-OR 연산은 레지스터내의 모든 비트를 0으로 클리어(clear) 할 때 사용하는 연산이다.
  3. COMPLEMENT 연산은 자료의 특정 비트 혹은 문자를 삭제하고자 할 때 사용된다.
  4. MOVE 연산은 특정 레지스터의 내용을 다른 레지스터로 옮기고자 하는 경우 사용한다.
(정답률: 61%)
  • MOVE 연산은 특정 레지스터의 내용을 다른 레지스터로 옮기고자 하는 경우 사용한다. 이는 비수치적 연산으로, 레지스터 내의 데이터를 복사하는 작업이다. 다른 연산들은 비트 조작이나 비트 삭제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므로, MOVE 연산과는 다른 성격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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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명령 코드가 명령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여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누산기
  2. 제어 장치
  3. 레지스터
  4. 번지 필드(field)
(정답률: 53%)
  • 명령 코드는 CPU가 수행해야 할 작업을 지시하는데,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명령 코드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바로 제어 장치입니다. 제어 장치는 명령 코드를 해석하고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신호를 발생시키며, CPU의 동작을 제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제어 장치는 CPU의 핵심 구성 요소 중 하나로, 명령 코드를 수행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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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10진법의 수 274의 9의 보수는?

  1. 726
  2. 725
  3. 265
  4. 283
(정답률: 53%)
  • 10진법에서 9의 보수란 각 자리수를 9에서 뺀 값이다. 따라서 274의 9의 보수는 각 자리수를 9에서 뺀 725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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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PUSH, POP 명령어 처리와 가장 가까운 명령어 형식은?

  1. 0-주소 명령어
  2. 1-주소 명령어
  3. 2-주소 명령어
  4. 3-주소 명령어
(정답률: 53%)
  • PUSH와 POP 명령어는 스택(Stack) 자료구조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고 꺼내는 명령어이다. 스택은 후입선출(LIFO, Last-In-First-Out) 구조를 가지므로 가장 최근에 저장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꺼내진다. 이러한 스택 구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스택의 맨 위에 있는 데이터를 가리키는 포인터가 필요하다. 이 포인터를 스택 포인터(SP, Stack Pointer)라고 하며, PUSH 명령어는 SP를 증가시키고 데이터를 스택에 저장하며, POP 명령어는 SP를 감소시키고 스택에서 데이터를 꺼낸다.

    이러한 PUSH와 POP 명령어 처리를 위해서는 스택 포인터(SP)가 어디에 위치하는지 알아야 한다. 이를 위해 PUSH와 POP 명령어는 0-주소 명령어 형식을 가지며, 스택 포인터(SP)는 CPU 내부의 레지스터에 저장된다. 따라서 PUSH와 POP 명령어는 스택 포인터(SP)를 조작하는 명령어이며, 0-주소 명령어 형식을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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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주기억 장치와 I/O장치와의 시간적, 공간적 특성 차이를 나타낸 것이 아닌 것은?

  1. 버스구성
  2. 정보의 단위
  3. 동작의 자율성
  4. 동작속도
(정답률: 38%)
  • 버스구성은 주기억 장치와 I/O장치 간의 연결 방식을 나타내는 것으로, 시간적, 공간적 특성 차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주기억 장치와 I/O장치 간의 시간적, 공간적 특성 차이를 나타내는 것은 동작속도입니다. 정보의 단위는 데이터 처리에 있어서 중요한 개념이지만, 주기억 장치와 I/O장치 간의 차이를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동작의 자율성은 주기억 장치와 I/O장치 모두에서 중요한 개념이지만, 차이를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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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컴퓨터의 성능을 높이기 위하여 명령의 처리속도를 CPU의 속도와 같도록 하기 위해 기억장치와 CPU 사이에 사용하는 기억장치는?

  1. ROM
  2. virtual memory
  3. DRAM
  4. cache memory
(정답률: 84%)
  • cache memory는 CPU와 기억장치 사이에 위치하여 CPU가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를 미리 저장해두어 명령어 처리 속도를 높이는 기억장치이다. 따라서 CPU의 속도와 처리속도를 맞추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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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각각의 문자에 대하여 8개의 비트와 1개의 패리티 비트로 구성되는 코드는?

  1. EBCDIC 코드
  2. BCD 코드
  3. 하모니 코드
  4. 액세스(Excess)3 코드
(정답률: 58%)
  • EBCDIC 코드는 IBM에서 개발한 문자 인코딩 방식으로, 8개의 비트와 1개의 패리티 비트로 구성된 코드이다. 이 코드는 영문, 숫자, 기호 등을 포함한 다양한 문자를 표현할 수 있으며, IBM의 메인프레임 시스템에서 널리 사용되었다. 따라서 정답은 "EBCDIC 코드"이다. BCD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로 표현하는 코드이며, 하모니 코드는 음성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방식 중 하나이다. 액세스(Excess)3 코드는 3을 더한 값을 2진수로 표현하는 코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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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16진수 (7C.D)16를 8진수로 변환하면?

  1. 174.61
  2. 174.64
  3. 176.61
  4. 176.64
(정답률: 53%)
  • 16진수 7C는 2진수로 0111 1100이고, 16진수 D는 2진수로 1101입니다. 이를 합치면 0111 1100 1101이 됩니다. 이진수를 3자리씩 끊어서 8진수로 변환하면 174 6(4)가 됩니다. 여기서 괄호 안의 4는 마지막 3자리인 101을 8진수로 변환한 값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74.6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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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마이크로 동작(Micro - operation)에 대한 정의로서 옳은 것은?

  1. 컴퓨터의 빠른 계산 동작
  2. 2진수 계산에 쓰이는 동작
  3. 플립플롭 내에서 기억되는 동작
  4. 레지스터에 저장된 데이터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동작
(정답률: 63%)
  • 마이크로 동작은 컴퓨터의 기본적인 동작을 수행하는 작은 단위의 동작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도 레지스터에 저장된 데이터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동작이 옳은 정의입니다. 레지스터는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공간으로, 마이크로 동작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동작이 레지스터에 저장된 데이터를 읽거나 쓰는 동작입니다. 따라서 레지스터에 저장된 데이터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동작이 마이크로 동작의 핵심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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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단항(Unary) 연산을 행하는 것은?

  1. SHIF
  2. AND
  3. OR
  4. 4칙 연산
(정답률: 61%)
  • 단항 연산은 하나의 피연산자에 대해 연산을 수행하는 것이다. SHIF는 비트 이동 연산자로, 피연산자의 비트를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는 연산을 수행한다. 이러한 이동 연산은 단항 연산자로 분류된다. 따라서 SHIF가 단항 연산을 수행하는 연산자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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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시스템분석설계

41. 컴퓨터 입력 단계에서의 체크 중 프로그램에 상한 값이나 하한 값을 넣어두고 이것을 입력된 수치와 비교해서 체크하는 방법은?

  1. 숫자 체크
  2. 범위 체크
  3. 일괄합계 체크
  4. 대차 체크
(정답률: 61%)
  • 상한 값과 하한 값으로 구성된 범위를 미리 설정해두고, 입력된 수치가 이 범위 내에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범위 체크이다. 이 방법은 입력된 값이 일정 범위를 벗어나는 것을 방지하여 프로그램의 안정성을 높이고, 오류를 방지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범위 체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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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시스템을 평가하는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시스템 운영관리의 타당성 파악
  2. 시스템의 성능과 유용도 판단
  3. 처리비용과 효율면에서 개선점 파악
  4. 시스템 운영요원의 재훈련
(정답률: 88%)
  • 시스템을 평가하는 목적은 시스템의 운영과 관리를 개선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시스템 운영요원의 재훈련은 시스템의 운영과 관리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므로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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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동일한 파일형식을 가지고 있는 두개 이상의 파일을 하나로 정리하는 처리 패턴으로 별도로 작성된 파일을 컴퓨터의 처리 효율이나 파일의 보관 등을 고려해서 하나의 파일로 통합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처리(process)패턴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대조(Match)패턴
  2. 병합(Merge)패턴
  3. 갱신(Updata)패턴
  4. 생성(Generate)패턴
(정답률: 79%)
  • 병합(Merge)패턴은 동일한 파일형식을 가지고 있는 두개 이상의 파일을 하나로 정리하는 처리 패턴으로, 파일의 중복을 제거하고 하나의 파일로 통합하여 처리 효율을 높이고 파일의 보관을 용이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조(Match)패턴은 두 개 이상의 데이터를 비교하여 일치하는 부분을 찾는 처리 패턴, 갱신(Update)패턴은 데이터의 변경사항을 업데이트하는 처리 패턴, 생성(Generate)패턴은 새로운 데이터를 생성하는 처리 패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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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 모형 중 나선형(Spiral Model)모델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시스템 구축시 발생하는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다.
  2. 시제품을 만들어 사용자 및 관리자에게 가능성과 유용성을 보여줄 수 있다.
  3. 복잡, 대규모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합하다.
  4. 초기에 위험 요소를 발견하지 못할 경우 위험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서 많은 비용이 들 수 있다.
(정답률: 40%)
  • "시제품을 만들어 사용자 및 관리자에게 가능성과 유용성을 보여줄 수 있다."이 특징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나선형 모델은 반복적인 개발과정을 거치며 시제품을 만들어가는 모델로, 이를 통해 사용자와 관리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제품을 만들어 사용자와 관리자에게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은 나선형 모델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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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문서화(Documentation)의 설명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프로그램 내에도 문서화를 할 수 있다.
  2. 문서화는 시스템이 모두 개발된 후에 일괄적으로 작업해야 정확하다.
  3. 문서도 시스템 구성요소의 하나다.
  4. 문서화는 시스템 개발 과정의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정답률: 74%)
  • "문서화는 시스템이 모두 개발된 후에 일괄적으로 작업해야 정확하다."는 적합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사실 문서화는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개발 초기부터 문서화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시스템의 요구사항, 설계, 구현 등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유지보수나 확장 작업 시에도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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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순서도와는 달리 논리기술에 중점을 두고 상자도형을 이용한 도형식 설계도구로 순차, 선택, 반복, 케이스(case) 제어 구조를 표현하는 도구는?

  1. HIPO
  2. N-S Chart
  3. HOS
  4. Decision Table
(정답률: 38%)
  • N-S Chart는 상자와 화살표를 이용하여 논리적인 구조를 표현하는 도형식 설계도구로, 순차, 선택, 반복, 케이스 제어 구조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HIPO는 계층적인 구조를 표현하는 도형식 설계도구이고, HOS는 계층적인 구조와 순서도를 결합한 도형식 설계도구입니다. Decision Table은 조건과 결과를 표로 나타내어 복잡한 조건 분기를 표현하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N-S Chart가 논리기술에 중점을 두고 상자도형을 이용하여 제어 구조를 표현하는 도구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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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20명의 학생 코드를 부여할 경우 성명을 한글소트(SORT)로 하고 보기와 같이 01부터 20까지 순서대로 부여하는 코드는?

  1. 순서코드
  2. 구분코드
  3. 그룹분류코드
  4. 약자식코드
(정답률: 76%)
  • 보기에서 순서코드는 "01"부터 "20"까지 순서대로 부여되는 코드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성명을 한글소트로 정렬한 후에 순서대로 코드를 부여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코드이다. 구분코드는 학생들을 구분하기 위한 코드이고, 그룹분류코드는 학생들을 그룹으로 나누기 위한 코드이다. 약자식코드는 해당 학생의 이름을 약자로 나타내는 코드이다. 이 중에서 순서코드가 가장 간단하고 명료하게 학생들을 구분할 수 있는 코드이기 때문에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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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자료흐름도(Data Flow Diagram)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처리(process)-원
  2. 흐름(flow)-화살표
  3. 단말(terminator)-사각형
  4. 비교(compare)-마름모
(정답률: 49%)
  • 자료흐름도의 구성요소 중에서 "비교(compare)-마름모"는 특정 조건에 따라 데이터가 처리되는 경우를 나타내는 요소이다. 따라서 데이터의 흐름이나 처리과정, 입출력 등과는 다른 개념이므로 자료흐름도의 구성요소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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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시스템 개발비 산정시 고려할 요소들로는 프로젝트요소, 자원요소, 생산성요소 등이 있다. 다음 중 생산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개발자의 능력
  2. 시스템의 신뢰도
  3. 개발비용과 개발시간
  4. 개발 방법론
(정답률: 40%)
  • 시스템의 신뢰도는 생산성 요소가 아닙니다. 이는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나타내는 요소이며, 시스템의 기능 구현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시스템 개발비 산정시에는 생산성 요소 외에도 시스템의 신뢰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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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입력 설계시 가장 먼저 설계하는 항목은?

  1. 입력 정보 수집의 설계
  2. 입력 정보 매체의 설계
  3. 입력 정보 발생의 설계
  4. 입력 정보 내용의 설계
(정답률: 63%)
  • 입력 정보 발생의 설계가 가장 먼저 설계하는 항목이다. 이는 입력 정보가 어떻게 발생하고, 어떤 형태로 제공되는지를 파악해야만 나머지 입력 설계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입력 정보 수집의 설계는 입력 정보를 어떻게 수집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며, 입력 정보 매체의 설계는 입력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를 결정하는 것이다. 입력 정보 내용의 설계는 입력 정보의 내용과 구조를 결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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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시스템 개발 단계로 옳은 것은?

  1. 시스템 조사-설계-분석-구현-유지보수
  2. 시스템 조사-분석-설계-유지보수-구현
  3. 시스템 조사-분석-설계-구현-유지보수
  4. 시스템 조사-설계-분석-유지보수-구현
(정답률: 74%)
  • 시스템 개발 단계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일련의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 과정은 시스템 조사, 분석, 설계, 구현, 유지보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먼저 시스템 조사를 통해 문제점과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분석을 수행합니다. 그 다음 설계를 통해 시스템의 구조와 기능을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현을 진행합니다. 마지막으로 유지보수를 통해 시스템의 안정성과 기능을 유지하고 개선합니다. 따라서 "시스템 조사-분석-설계-구현-유지보수"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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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원시전표의 설계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원시전표는 기입이 쉽도록 해야 한다.
  2. 가능한 기입량을 적게 한다.
  3. 일정한 순서에 따라 차례로 기입될 수 있게 한다.
  4. 전표번호나 발행 부문과 같은 고정항목은 기입자가 반드시 기입하도록 한다.
(정답률: 48%)
  • "가능한 기입량을 적게 한다."는 원시전표의 설계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니라 오히려 원시전표의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다. 원시전표는 거래 내용을 정확하게 기록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정보를 기입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보기가 옳지 않다.

    전표번호나 발행 부문과 같은 고정항목은 기입자가 반드시 기입하도록 하는 이유는, 이러한 항목들은 거래 내용을 식별하고 분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항목들이 누락되면 거래 내용을 추적하거나 검증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항목들은 빠짐없이 기입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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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시스템에 대한 기초 조사 방법 중 수집되어야 할 정보가 여러 사람의 의견으로부터 도출되어야 하거나,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곳의 정보를 수집하고자 할 때 주로 사용되는 방법은 어느 것인가?

  1. 현장 조사
  2. 질문서 조사
  3. 자료 조사
  4. 면담 조사
(정답률: 56%)
  • 질문서 조사는 여러 사람의 의견을 수집하거나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곳의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질문서를 작성하여 이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등의 방법으로 정보를 수집한다. 이 방법은 현장 조사나 면담 조사와 달리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적고, 대상자의 의견을 자세히 파악할 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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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코드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표준화 기능
  2. 분류 기능
  3. 암호화 기능
  4. 고정 기능
(정답률: 68%)
  • "고정 기능"은 코드의 기능이 아니라 일종의 추상적인 개념으로, 코드가 가지는 기능들 중에서 변하지 않고 항상 유지되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는 주석 기능이나 코드의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는 모듈화 기능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고정 기능"은 코드의 기능이 아니라 코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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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출력 설계 순서가 옳은 것은?

  1. ①-④-②-③
  2. ④-②-③-①
  3. ②-③-①-④
  4. ③-①-④-②
(정답률: 67%)
  • 출력 설계 순서는 먼저 출력할 내용을 결정하고, 출력 방법을 선택하고, 출력할 내용을 형식에 맞게 정리한 후에 실제 출력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따라서 ①에서 출력할 내용을 결정하고, ④에서 출력 방법을 선택하고, ②에서 출력할 내용을 형식에 맞게 정리한 후에 ③에서 실제 출력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출력 설계 순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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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파일의 종류 중 내용을 변경하거나 참조할 때 사용하며 일시적인 성격을 지닌 정보를 기록하는 파일은?

  1. transaction file
  2. master file
  3. source data file
  4. backup file
(정답률: 64%)
  • "Transaction file"은 일시적인 성격을 지닌 정보를 기록하는 파일로, 주로 데이터베이스나 회계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이 파일은 새로운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기존 데이터를 수정 또는 삭제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내용을 변경하거나 참조할 때 사용하는 파일이며, 일시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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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랜덤 파일 편성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1. 키-주소 변환방법에 의하여 전혀 충돌이 발생하지 않는다.
  2. 처리하고자 하는 레코드를 주소계산에 의해 직접 처리할 수 있다.
  3. 운영체제에서 키-주소변환을 자동적으로 해준다.
  4. 어떤 레코드라도 평균접근 시간 내에 검색이 가능하다.
(정답률: 61%)
  • "키-주소 변환방법에 의하여 전혀 충돌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키-주소 변환 방법은 해시 함수를 사용하여 키를 주소로 변환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해시 함수는 서로 다른 키가 같은 주소로 변환될 수 있기 때문에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충돌을 처리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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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객체 지향의 기본 개념 중 데이터와 절차를 일체화한 것으로 실제로 존재하거나 혹은 추상적이라도 개별적이고 인식할 수 있는 모든 항목을 일컫는 용어는 무엇인가?

  1. 연산(Operation)
  2. 메소드(Method)
  3. 객체(Object)
  4. 메시지(Message)
(정답률: 66%)
  • 정답은 "객체(Object)"이다. 객체는 데이터와 절차를 일체화한 것으로, 실제로 존재하거나 추상적이라도 개별적이고 인식할 수 있는 모든 항목을 일컫는다. 따라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모든 기능과 데이터는 객체를 기반으로 구현되며, 객체 간에는 메시지를 주고받아 상호작용한다. 연산과 메소드는 객체의 기능을 구현하는 방법 중 하나이며, 메시지는 객체 간에 상호작용을 위해 전달되는 요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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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코드화 대상 항목의 성질 즉 길이, 넓이, 부피, 높이 등을 나타내는 의미가 있는 문자, 숫자, 기호 등을 그대로 사용하는 코드는?

  1. sequence code
  2. significant digit code
  3. block code
  4. group classification code
(정답률: 73%)
  • "significant digit code"는 항목의 성질을 나타내는 의미가 있는 문자, 숫자, 기호 등을 그대로 사용하는 코드이다. 이 코드는 항목의 정확한 값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유효숫자를 제한하여 일정한 정밀도로 값을 표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데이터의 크기를 줄이고 처리 속도를 높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측정값이나 금액 등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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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색인 순차파일 편성은 데이터 부분과 색인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다음 중 색인부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오버플로우 영역 인덱스
  2. 마스터 인덱스
  3. 실린더 인덱스
  4. 트랙 인덱스
(정답률: 67%)
  • 색인 순차파일에서 데이터 부분은 레코드의 실제 데이터를 저장하는 부분이고, 색인 부분은 레코드의 위치 정보를 저장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오버플로우 영역 인덱스"는 색인 부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오버플로우 영역 인덱스는 오버플로우 영역에 저장된 레코드의 위치 정보를 저장하는 인덱스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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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분산 운영체제에서 프로세스 P가 사이트 A에 있는 파일에 접근할 때 프로세스가 원격 프로시져 호출(Remote Procedure Call)을 이용하여 이동하는 이주 기능은?

  1. 데이터 이주
  2. 연산 이주
  3. 프로세스 이주
  4. 사이트 이주
(정답률: 22%)
  • 분산 운영체제에서 프로세스 P가 사이트 A에 있는 파일에 접근할 때, 파일을 가지고 있는 사이트 B로 이동하여 연산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다시 프로세스 P에게 전달하는 것을 연산 이주라고 합니다. 이는 데이터 이주와는 다르게 데이터를 복사하여 전송하는 것이 아니라, 연산을 수행하는 노드를 이동시켜서 처리 속도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연산 이주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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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HRN 스케줄링에서 우선순위 결정의 계산식은?

  1. (대기시간 + 실행시간) / 실행시간
  2. (대기시간 + 서비스 시간) / 실행시간
  3. (대기시간 + 서비스 시간) / 서비스 시간
  4. (실행시간 + 서비스 시간) / 서비스 시간
(정답률: 74%)
  • HRN 스케줄링에서 우선순위 결정의 계산식은 "(대기시간 + 서비스 시간) / 서비스 시간" 이다. 이유는 대기시간이 길고 서비스 시간이 짧은 프로세스일수록 우선순위가 높아져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기시간과 서비스 시간을 더한 값에 서비스 시간을 나누어 계산하면, 이 값이 작을수록 우선순위가 높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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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과 같은 세그멘트 테이블이 있을 때, 실제 주소는 얼마가 되겠는가? (단, 가상주소 = s(2,100))

  1. 1500
  2. 1600
  3. 2000
  4. 2100
(정답률: 37%)
  • 세그먼트 테이블에서 가상주소 s(2,100)의 세그먼트 번호는 2이고, 이에 해당하는 베이스 주소는 2000이다. 따라서 실제 주소는 2000 + 100 = 210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21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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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운영체제의 기능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컴퓨터 시스템의 초기화 기능
  2. 효율적인 자원관리와 할당기능
  3. 고급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하는 기능
  4. 오류 검사 및 복구 기능
(정답률: 66%)
  • 운영체제의 기능 중에서 "고급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하는 기능"은 컴파일러의 역할이기 때문에 운영체제의 기능으로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초기화, 자원관리와 할당, 오류 검사 및 복구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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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유닉스 시스템에서 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출력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는?

  1. cat
  2. finger
  3. ls
  4. print
(정답률: 60%)
  • 정답은 "cat"이다. "cat"은 concatenate(연결하다)의 약자로, 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출력하는 명령어이다. "finger"은 사용자 정보를 출력하는 명령어, "ls"는 디렉토리의 파일 목록을 출력하는 명령어, "print"는 프린터로 출력하는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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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파일 시스템의 일반적인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사용자 외에 타인이 파일에 대한 작업을 할 수 없도록 한다.
  2. 사용자가 파일을 생성하고, 변경하고 제거할 수 있도록 한다.
  3. 정보의 손실이나 파괴를 방지하기 위해 백업과 복구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4. 사용하기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야 한다.
(정답률: 60%)
  • "사용자 외에 타인이 파일에 대한 작업을 할 수 없도록 한다."는 파일 시스템의 일반적인 기능 중에서는 거리가 먼 기능이다. 이는 파일 시스템이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파일 시스템은 사용자가 파일에 대한 접근 권한을 설정할 수 있어서, 다른 사용자나 타인이 파일에 대한 작업을 할 수 없도록 제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파일의 안전성과 보안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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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UNIX에서 커널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프로세스 관리 기능
  2. 기억장치 관리 기능
  3. 입/출력 관리 기능
  4. 명령어 해독 기능
(정답률: 73%)
  • UNIX에서 커널은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입/출력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지만, 명령어 해독 기능은 커널의 역할이 아닙니다. 명령어 해독 기능은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쉘(shell)이 수행하는 역할입니다. 따라서, 명령어 해독 기능은 커널의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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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프로세스의 정의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하드웨어에 의해 사용되는 입/출력 장치
  2. 실행중인 프로그램
  3. 운영체제 내에 프로세스 제어 블록의 존재로서 명시되는 것
  4. 프로세서가 할당되는 개체
(정답률: 62%)
  • "하드웨어에 의해 사용되는 입/출력 장치"는 프로세스의 정의와 관련이 없는 용어이다. 프로세스는 실행중인 프로그램, 운영체제 내에 프로세스 제어 블록의 존재로서 명시되는 것, 프로세서가 할당되는 개체 등으로 정의된다. 입/출력 장치는 프로세스가 사용하는 하드웨어이지만, 프로세스의 정의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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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사용자 password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추측 가능한 사용자의 전화번호, 생년월일 등으로는 구성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암호가 짧을수록 추측에 의한 암호 발각 가능성이 희박하다.
  3. 암호는 자주 변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불법 액세스를 방지하는데 사용된다.
(정답률: 84%)
  • 암호가 짧을수록 추측에 의한 암호 발각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사실 암호가 짧을수록 추측에 의한 암호 발각 가능성이 높아지며, 암호의 길이가 길수록 보안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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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인터럽트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프로세스 인터럽트
  2. 입/출력 인터럽트
  3. 외부 인터럽트
  4. SVC(Supervisor Call) 인터럽트
(정답률: 44%)
  • 프로세스 인터럽트는 인터럽트의 종류가 아니라, 인터럽트가 발생하는 원인이 되는 프로세스의 상태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프로세스 인터럽트는 인터럽트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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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운영체제가 보조 기억장치의 적절한 관리를 위해서 하는 일 중 옳지 않은 것은?

  1. 기억 장소의 할당
  2. 응용 프로그램 유지보수
  3. 빈 공간의 관리
  4. 디스크 스케줄링
(정답률: 62%)
  • 운영체제가 보조 기억장치의 적절한 관리를 위해서 하는 일 중 옳지 않은 것은 "응용 프로그램 유지보수"입니다. 이는 운영체제의 역할이 아니며, 응용 프로그램의 유지보수는 개발자나 유지보수 담당자의 역할입니다. 운영체제는 기억 장소의 할당, 빈 공간의 관리, 디스크 스케줄링 등의 역할을 수행하여 보조 기억장치를 효율적으로 관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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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하나의 프로세스가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의 집합을 의미하며, 이런 페이지 집합이 적재되면 프로세스는 한동안 페이지 폴트 없이 실행될 수 있다. 이런 페이지 집합을 무엇이라 하는가?

  1. working set
  2. critical section
  3. paging
  4. fragmentation
(정답률: 61%)
  • 프로세스가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의 집합을 "working set"이라고 부른다. 이는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동안 필요한 페이지들이 모두 적재되어 있어 페이지 폴트가 발생하지 않고 빠른 실행이 가능하게 된다. 따라서 working set을 유지하는 것은 성능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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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기억장치 배치 전략으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최적 적합(best-fit) 전략
  2. 최초 적합(first-fit) 전략
  3. 최종 적합(last-fit) 전략
  4. 최악 적합(worst-fit) 전략
(정답률: 71%)
  • 최종 적합(last-fit) 전략은 기억장치 내에서 가장 큰 빈 공간을 찾아서 그 공간에 프로세스를 할당하는 전략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기억장치 내에서 공간이 계속해서 조각화되어서, 나중에는 충분한 크기의 공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할당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사용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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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분산 처리 시스템의 장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자원의 공유
  2. 신뢰도 향상
  3. 부하의 균형
  4. 보안의 향상
(정답률: 65%)
  • 분산 처리 시스템은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하나의 시스템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것으로, 자원의 공유, 신뢰도 향상, 부하의 균형 등의 장점이 있다. 그러나 보안의 향상은 분산 처리 시스템의 장점에 해당하지 않는다. 분산 처리 시스템은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동작하므로, 보안에 취약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보안의 향상은 분산 처리 시스템을 구성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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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비선점(nonpreemptive)형 프로세스 스케줄링 방식에 해당하는 것은?

  1. SJF, SRT
  2. SJF, FIFO
  3. Round-Robin, SRT
  4. Round-Robin, SJF
(정답률: 56%)
  • 비선점형 프로세스 스케줄링 방식은 한 번 CPU를 할당받은 프로세스는 CPU를 반환하기 전까지 계속해서 CPU를 점유하며 실행됩니다. 따라서 SJF와 FIFO가 비선점형 프로세스 스케줄링 방식에 해당합니다.

    SJF(Shortest Job First)는 실행 시간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를 먼저 실행하는 방식으로, 평균 대기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FIFO(First In First Out)는 먼저 도착한 프로세스를 먼저 실행하는 방식으로, 먼저 도착한 프로세스가 먼저 실행되기 때문에 공정한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균 대기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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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페이지 교체 기법 중 시간 오버헤드를 줄이는 기법으로서 참조비트(referenced bit)와 변형비트(modified bit)를 필요로 하는 방법은?

  1. FIFO
  2. LRU
  3. LFU
  4. NUR
(정답률: 60%)
  • 참조비트와 변형비트를 필요로 하는 페이지 교체 기법 중에서 NUR은 참조비트와 변형비트를 이용하여 페이지를 분류하고, 가장 낮은 우선순위를 가진 페이지를 교체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다른 페이지 교체 기법에 비해 시간 오버헤드가 적으며, 최근에 참조되지 않거나 변형되지 않은 페이지를 먼저 교체하여 페이지 부재율을 낮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NUR이 시간 오버헤드를 줄이는 효과적인 페이지 교체 기법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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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파일의 편성 방식 중 해쉬(Hash) 기법과 가장 연관이 많은 파일은?

  1. 순차파일
  2. 직접파일
  3. 색인파일
  4. 색인순차파일
(정답률: 36%)
  • 해쉬(Hash) 기법은 파일 내에서 레코드를 검색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레코드의 키 값을 해쉬 함수를 이용하여 주소로 변환하고 해당 주소에 저장된 레코드를 찾아가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주로 직접파일에서 사용됩니다. 직접파일은 레코드의 주소를 직접 계산하여 저장하는 방식으로, 레코드의 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해쉬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쉬 기법과 가장 연관이 많은 파일은 "직접파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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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디스크의 서비스 요청 대기큐에 도착한 요청이 다음과 같을 때 SSTF 스케쥴링 기법 사용시 75번 트랙은 몇 번째로 서비스 받는가?(단, 현재 헤드위치는 100번 트랙으로 가정한다.)

  1. 두 번째
  2. 세 번째
  3. 네 번째
  4. 다섯 번째
(정답률: 59%)
  • SSTF 스케쥴링 기법은 현재 헤드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트랙부터 서비스를 처리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현재 헤드위치가 100번 트랙이므로, 가장 가까운 트랙인 73번 트랙부터 서비스를 처리하게 된다. 그 다음으로는 79번 트랙, 80번 트랙, 85번 트랙이 서비스를 받게 된다. 따라서 75번 트랙은 네 번째로 서비스를 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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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하나의 프로세스가 시스템 내에 존재하는 동안 그 프로세스는 여러 상태를 거치게 된다. 상태 전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디스패칭(dispatching) : 준비상태 →실행상태
  2. 보류상태(block) : 실행상태 →보류상태
  3. 조건만족(wakeup) : 보류상태 →실행상태
  4. 할당시간 종료(time runout) : 실행상태 →준비상태
(정답률: 32%)
  • 보류상태에서 조건이 만족되면(wakeup), 해당 프로세스는 다시 실행상태로 전이된다. 이는 다른 상태와 달리 준비상태로 가는 것이 아니라 직접 실행상태로 전이되는 것이다. 이유는 해당 프로세스가 이미 실행 가능한 상태였지만, 어떤 이유로 인해 대기 상태로 전이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건이 만족되면 대기 상태를 거치지 않고 바로 실행 상태로 전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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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프로그램이 프로세서에 의해 수행되는 속도와 프린터 등에서 결과를 처리하는 속도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디스크 저장 공간을 사용하는 기법은?

  1. 링킹(linking)
  2. 사이클 스틸링(cycle stealing)
  3. 스풀링(spooling)
  4. 페이징(paging)
(정답률: 67%)
  • 스풀링은 프로그램이나 작업을 디스크에 저장하여 프로세서와 입출력 장치 간의 속도 차이를 극복하는 기법입니다. 프로그램이나 작업을 디스크에 저장하면 프로세서는 디스크에서 데이터를 읽어와 처리하고, 입출력 장치는 디스크에서 데이터를 읽어와 출력하게 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프로세서와 입출력 장치 간의 속도 차이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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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홀수 패리티가 부가된 7비트 ASCII 코드 D(1000001)의 송신 데이터는?

  1. 1000010
  2. 0100001
  3. 10000011
  4. 11000010
(정답률: 44%)
  • 홀수 패리티란 데이터의 이진수 표현에서 1의 개수가 홀수가 되도록 1비트를 추가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D(1000001)의 이진수 표현에서 1의 개수는 2개이므로, 홀수 패리티를 부가하기 위해 1비트를 추가하여 10000011이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홀수 패리티가 부가되지 않았거나, 1의 개수가 짝수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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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전화와 텔레비젼의 연결에 의한 정보서비스의 형태는?

  1. 비디오텍스(videotex)
  2. 텔리텍스트(teletext)
  3. 팩시밀리(fax)
  4. 텔렉스(telex)
(정답률: 46%)
  • 비디오텍스는 전화와 텔레비젼을 연결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사용자는 텔레비젼 화면에 나타난 메뉴를 선택하여 원하는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이는 텔리텍스트와 유사하지만, 텔리텍스트는 텔레비젼 채널에서 제공되는 정보에 한정되어 있지만, 비디오텍스는 전화선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차이가 있다. 따라서, 비디오텍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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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각기 다른 LAN을 통합시켜 관련이 있는 기관과 상호 연결시킨 광역통신망은?

  1. WAN
  2. PSTN
  3. VAN
  4. INTERNET
(정답률: 52%)
  • 각기 다른 LAN을 통합시켜 광역적으로 연결하는 것은 WAN입니다. WAN은 Wide Area Network의 약자로 지리적으로 넓은 지역을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각기 다른 LAN을 통합시켜 광역적으로 연결하는 것은 WAN이 적합합니다. PSTN은 공중전화망, VAN은 Value-added Network, INTERNET은 인터넷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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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네트워크 장비 중에서 OSI의 네트워크 계층까지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은?

  1. 아답터
  2. 브릿지
  3. 라우터
  4. 리피터
(정답률: 72%)
  • 라우터는 OSI 모델의 네트워크 계층까지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라우터가 패킷을 수신하고 목적지 IP 주소를 확인하여 다음 라우터 또는 최종 목적지로 전달하는 라우팅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라우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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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중 근거리(LAN)통신망을 설치시 전송용량 측면에서 가장 좋은 케이블은?

  1. CCP케이블
  2. 장하케이블
  3. 광섬유케이블
  4. 동축케이블
(정답률: 66%)
  • 광섬유케이블은 빛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전송속도가 매우 빠르고 대용량 데이터 전송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근거리(LAN)통신망을 설치할 때 전송용량 측면에서 가장 좋은 케이블은 광섬유케이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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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속도단위 [bps]의 가장 적합한 정의는?

  1. 1초간의 데이터 전송 비트 수
  2. 1초간의 신호 펄스의 발생 수
  3. 1분간의 신호 주파수 전송 수
  4. 1분간의 보(baud)의 2배 전송 수
(정답률: 68%)
  • 속도단위 [bps]는 초당 데이터 전송 비트 수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1초간의 데이터 전송 비트 수"가 가장 적합한 정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초 단위가 아닌 분 단위를 사용하거나, 데이터 전송 비트 수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단위를 사용하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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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중 ISDN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아날로그 통신기술을 전제로 하고 있다.
  2. 음성, 비음성 데이터 서비스의 각 분야를 독립적으로 처리하는 통신망이다.
  3. 한 빌딩 내 또는 특정지역내의 복수의 컴퓨터, 워드프로세서 등을 접속하는 상호 통신망이다.
  4. 모든 통신서비스를 단일통신망으로 통합한 것이다
(정답률: 45%)
  • ISDN은 모든 통신서비스를 단일통신망으로 통합한 것입니다. 이는 음성 통화, 데이터 통신, 비디오 회의 등 다양한 통신 서비스를 하나의 통신망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전의 분리된 음성 통화망과 데이터 통신망을 통합하여 더욱 효율적인 통신이 가능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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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ITU 권고안 중 MHS에 대한 권고안은?

  1. X.25
  2. V.27
  3. X.400계열
  4. T.400계열
(정답률: 33%)
  • MHS는 Message Handling System의 약자로, 전자우편과 같은 메시지를 처리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이에 대한 ITU 권고안은 X.400계열입니다. X.400은 전자우편 표준 프로토콜로, 이메일의 안정성과 보안성을 높이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따라서 MHS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X.400 프로토콜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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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 중 뉴미디어의 특징으로 관계가 가장 적은 것은 ?

  1. 정보교환의 고속화와 대용량화
  2. 다채널성과 쌍방향성
  3. 반도체와 아날로그 기술화
  4. 정보형태의 다양화
(정답률: 75%)
  • "반도체와 아날로그 기술화"는 뉴미디어의 특징과는 관계가 적은데, 이는 뉴미디어가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반도체와 아날로그 기술화는 뉴미디어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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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패킷교환망에서 데이터 터미널장치와 데이터 회선종단장치 간의 인터페이스에 관한 규정은 ?

  1. X.2
  2. X.25
  3. X.75
  4. SDLC
(정답률: 60%)
  • X.25은 패킷교환망에서 데이터 터미널장치와 데이터 회선종단장치 간의 인터페이스에 대한 국제 표준 규정이다. 따라서 X.25이 정답이다. 다른 보기들은 다른 통신 규약이나 프로토콜을 나타내는데, 이들은 X.25과는 다른 목적과 특징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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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중 서로 관계가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아날로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조 : PCM
  2.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조 : FSK
  3.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조 : DSU
  4. 디지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조 : CODEC
(정답률: 32%)
  • 정답은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조 : FSK" 입니다.

    FSK는 Frequency Shift Keying의 약자로,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조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0과 1의 비트를 각각 다른 주파수로 변조하여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0은 1000Hz, 1은 2000Hz로 변조하여 전송하면 수신측에서는 이를 다시 디지털 데이터로 복조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주로 모뎀 등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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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정보통신 시스템의 회선종단장치(DCE) 중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켜 주는 장치는 ?

  1. DSU
  2. CCU
  3. MODEM
  4. PCM
(정답률: 59%)
  • MODEM은 Modulator-Demodulator의 약자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켜 주는 장치입니다. 이는 전화선과 같은 아날로그 회선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보통신 시스템의 회선종단장치(DCE) 중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켜 주는 장치는 MODE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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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HDLC의 데이터 전달모드가 아닌 것은 ?

  1. 표준 균형모드
  2. 정규 응답모드
  3. 비동기 균형모드
  4. 비동기 응답모드
(정답률: 47%)
  • HDLC의 데이터 전달모드 중 "표준 균형모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HDLC의 데이터 전달모드는 "정규 응답모드", "비동기 균형모드", "비동기 응답모드" 세 가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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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프로세스 간에 대한 연결을 확립, 관리, 단절시키는 수단을 제공하고 동기제어 등을 수행하는 OSI 7 Layer의 계층은?

  1. Physical Layer
  2. Network Layer
  3. Data Link Layer
  4. Session Layer
(정답률: 32%)
  • "Session Layer"는 프로세스 간에 대한 연결을 확립, 관리, 단절시키는 수단을 제공하고 동기제어 등을 수행하는 OSI 7 Layer의 계층입니다. 이 계층은 데이터 전송의 시작과 끝을 관리하며, 데이터 전송 중에 발생하는 오류나 중단 등을 처리합니다. 또한, 이 계층은 다른 계층들과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하여, 상위 계층에서 요청한 서비스를 하위 계층으로 전달하고, 하위 계층에서 받은 응답을 상위 계층으로 전달합니다. 따라서, "Session Layer"는 프로세스 간의 연결을 관리하고, 데이터 전송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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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중 PBX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공공 구내교환 시스템
  2. 사설 구내교환 시스템
  3. 고속 네트워크 시스템
  4. 광역 네트워크 시스템
(정답률: 41%)
  • PBX는 Private Branch Exchange의 약자로, 사설 구내교환 시스템을 의미한다. 이는 기업이나 조직 내에서 내선 전화를 통한 통화를 관리하고 제어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외부 전화망과 내부 전화망을 연결하여 내부 통화나 외부 통화를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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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LAN의 액세스방식 중 ETHERNET에서 채택한 제어방식은 ?

  1. 랜덤(RANDOM)방식
  2. CSMA/CD방식
  3. 토큰패싱(Token passing)방식
  4. 토큰링크(Token Link)방식
(정답률: 72%)
  • Ethernet에서는 CSMA/CD방식을 채택했습니다. 이는 충돌을 감지하고 충돌이 발생한 경우에는 일정 시간 동안 대기한 후에 다시 전송을 시도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네트워크 내에서 충돌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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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통신위성의 궤도 위치는 지구 적도 상공 몇[km] 정도인가 ?

  1. 500
  2. 6,600
  3. 14,000
  4. 36,000
(정답률: 61%)
  • 통신위성은 지구와 함께 회전하며 통신을 수행하기 때문에, 지구의 중력과 반력이 균형을 이루는 위치에 위치해야 합니다. 이 위치는 지구 적도 상공에서 약 36,000km 떨어져 있습니다. 이를 지구 동기궤도라고 부르며, 이 위치에서는 위성의 속도와 지구의 회전 속도가 일치하여 위성이 항상 같은 지점을 바라보게 됩니다. 따라서 통신위성은 이 위치에 위치하여 지구 전역에서 안정적인 통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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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부가가치통신망(VAN)의 통신처리기능으로서 회선의 접속 및 각종 제어절차 등의 데이터를 전송할 때 통신절차를 변환하는 기능은?

  1. 미디어변환
  2. 프로토콜변환
  3. 포맷변환
  4. 부호변환
(정답률: 71%)
  • VAN에서는 다양한 통신 프로토콜을 사용하는데, 이를 상호 변환하여 통신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이를 프로토콜 변환 기능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프로토콜변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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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데이터 통신의 에러체크방식 중 수직패리티 체크방식이 우수 패리티 방식을 채택할 경우 1개 부호 중 수직에 대한 1의 bit수를 어떻게 하고 있는가?

  1. 홀수가 되도록 한다.
  2. 3의 배수가 되도록 한다.
  3. 짝수가 되도록 한다.
  4. 5개가 되도록 한다.
(정답률: 44%)
  • 수직패리티 체크방식은 데이터 블록의 수직 방향에 대해 1의 bit 수를 세어 그 수가 홀수인지 짝수인지에 따라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는 방식입니다. 이때 짝수를 선택하는 이유는, 데이터 블록에 포함된 1의 bit 수가 짝수일 경우에는 패리티 비트를 추가함으로써 전체 1의 bit 수가 홀수가 되어 에러를 검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홀수를 선택하게 되면, 데이터 블록에 포함된 1의 bit 수가 짝수일 경우에는 전체 1의 bit 수가 짝수가 되어 에러를 검출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짝수를 선택하는 것이 보다 신뢰성 높은 에러 체크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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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정보통신의 설명 내용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

  1. 전기 통신과 컴퓨터의 정보처리 능력을 부가시켜 정보를 송수신 처리하는 통신
  2. 컴퓨터나 통신기기 사이에서 디지털 형태로 표현된 정보를 송수신하는 통신
  3. 전기적인 신호형태의 디지털 데이터만 컴퓨터로 송수신하는 통신
  4. 정보처리장치 등에 의하여 처리된 정보를 전송하는 기계 장치 간의 통신
(정답률: 69%)
  • "전기적인 신호형태의 디지털 데이터만 컴퓨터로 송수신하는 통신"은 가장 적합한 설명이 아닙니다.

    이유는 전기 통신과 컴퓨터의 정보처리 능력을 부가시켜 정보를 송수신 처리하는 통신, 컴퓨터나 통신기기 사이에서 디지털 형태로 표현된 정보를 송수신하는 통신, 정보처리장치 등에 의하여 처리된 정보를 전송하는 기계 장치 간의 통신 모두 전기적인 신호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송수신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기적인 신호형태의 디지털 데이터만 컴퓨터로 송수신하는 통신"은 다른 항목들과 구분되지 않는 설명입니다.

    간단명료한 설명은 전기적인 신호를 이용하여 디지털 데이터를 컴퓨터나 통신기기 사이에서 송수신하는 통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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