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3-01)

정보처리산업기사
(2009-03-0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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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다음 인접행렬(Adjacency Matrix)에 대응되는 그래프(Graph)를 그렸을 때, 옳은 것은?

(정답률: 79%)
  • 정답은 ""이다.

    인접행렬은 그래프의 각 정점들이 어떤 정점들과 연결되어 있는지를 나타내는 행렬이다. 이 그래프에서는 1번 정점과 2, 3, 4번 정점이 연결되어 있고, 2번 정점과 3번 정점이 연결되어 있으며, 3번 정점과 4번 정점이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인접행렬은 다음과 같다.

    ```
    0 1 1 1
    1 0 1 0
    1 1 0 1
    1 0 1 0
    ```

    이 인접행렬을 그래프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
    1 -- 2
    | |
    | |
    | |
    4 -- 3
    ```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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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데이터베이스의 정의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통합된 데이터(Integrated Data)
  2. 저장 데이터(Stored Data)
  3. 운영 데이터(Operational Data)
  4. 공용 데이터(Shared Data)
(정답률: 76%)
  • 이 그림은 일반적인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성요소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운영 데이터(Operational Data)란, 조직의 일상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말합니다. 즉, 실제로 일하는 곳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는 운영 데이터를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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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속성(Attribute)의 수를 의미하는 것은?

  1. Degree
  2. Tuple
  3. Cardinality
  4. Domain
(정답률: 71%)
  • 속성(Attribute)의 수를 나타내는 용어는 "Degree"이다. 이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테이블의 열(Column)의 수를 의미한다. 따라서 "Degree"가 정답이다. "Tuple"은 테이블의 행(Row)을 의미하며, "Cardinality"는 테이블의 행의 수를 의미한다. "Domain"은 속성이 가질 수 있는 값의 범위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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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질의문 실행의 결과는?

  1. 5000
  2. 7000
  3. 15000
  4. 23000
(정답률: 84%)
  • 주어진 그림에서는 3개의 빨간색 구슬과 2개의 파란색 구슬이 있다. 빨간색 구슬의 가치는 3000원이고, 파란색 구슬의 가치는 4000원이다. 따라서, 3개의 빨간색 구슬의 가치는 9000원이고, 2개의 파란색 구슬의 가치는 8000원이다. 이를 합산하면 17000원이 되는데, 이 중에서 1개의 빨간색 구슬을 2000원으로 판매하면 15000원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5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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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1. Array
  2. Stack
  3. Queue
  4. Binary Tree
(정답률: 76%)
  • 위 그림은 Stack 자료구조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Stack은 데이터를 쌓아 올리듯이 쌓아서 저장하는 자료구조로, 가장 마지막에 삽입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삭제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후입선출(LIFO, Last-In-First-Out) 구조라고도 불립니다. 그림에서도 데이터가 차곡차곡 쌓여있고, 가장 위에 있는 데이터가 가장 먼저 꺼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 보기에서 정답은 "Stack"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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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 중 데이터베이스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파일저장 구조 및 접근 경로 등을 설계하는 단계는?

  1. 구조적 설계 단계
  2. 논리적 설계 단계
  3. 물리적 설계 단계
  4. 데이터베이스 구현 단계
(정답률: 56%)
  • 물리적 설계 단계는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물리적인 파일 저장 구조로 변환하고,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는 경로를 설계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의 성능과 효율성을 최적화하기 위해 인덱스, 클러스터링, 파티셔닝 등의 기술을 적용하며, 데이터베이스의 용량, 보안, 백업 및 복구 등의 측면도 고려합니다. 따라서 물리적 설계 단계는 데이터베이스의 구현과 운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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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데이터베이스의 구성 요소 중 개체(Entity)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속성들이 가질 수 있는 모든 값들의 집합이다.
  2. 데이터베이스에 표현하려고 하는 현실 세계의 대상체이다.
  3. 유명, 무형의 정보로서 서로 연관된 몇 개의 속성으로 구성된다.
  4. 파일의 레코드에 대응하는 것으로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 한다.
(정답률: 54%)
  • 정답은 "유명, 무형의 정보로서 서로 연관된 몇 개의 속성으로 구성된다."입니다.

    속성은 개체의 특성을 나타내는 것이며, 속성들이 가질 수 있는 모든 값들의 집합은 속성 도메인이라고 합니다. 개체는 데이터베이스에 표현하려고 하는 현실 세계의 대상체이며, 파일의 레코드에 대응하는 것으로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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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개체 무결성 제약 조건에 대한 다음 설명 중 ( )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NULL
  2. TUPLE
  3. DOMAIN
  4. FOREIGN KEY
(정답률: 90%)
  • 이미지에서 보이는 제약 조건은 Primary Key 제약 조건이며, NULL 값을 허용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중복된 값을 허용하지 않는 제약 조건입니다. 따라서 NULL은 옳지 않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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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VIEW의 삭제시 사용되는 SQL 명령은 무엇인가?

  1. NULL VIEW ~
  2. KILL VIEW ~
  3. DELETE VIEW ~
  4. DROP VIEW ~
(정답률: 78%)
  • 정답은 "DROP VIEW ~"이다.

    "NULL VIEW ~"는 존재하지 않는 SQL 명령어이다.

    "KILL VIEW ~"는 VIEW를 종료하는 명령어가 아니라, 프로세스나 커넥션을 종료하는 명령어이다.

    "DELETE VIEW ~"는 VIEW의 데이터를 삭제하는 명령어이지만, VIEW 자체를 삭제하지는 않는다.

    반면에 "DROP VIEW ~"는 VIEW 자체를 삭제하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VIEW를 삭제할 때는 "DROP VIEW ~"를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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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개념스키마(Conceptual Schema)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조직이나 기관의 총괄적 입장에서 본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논리적 구조이다.
  2. 실제 데이터베이스가 기억 장치 내에 저장되어 있으므로 저장 스키마라고도 한다.
  3. 모든 응용 프로그램이나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종합한 조직 전체의 데이터베이스 구조이다.
  4. 데이터베이스 파일에 저장되는 데이터의 형태를 나타낸 것으로 단순히 스키마라고도 한다.
(정답률: 58%)
  • "실제 데이터베이스가 기억 장치 내에 저장되어 있으므로 저장 스키마라고도 한다."는 개념스키마와는 관련이 없는 저장 스키마에 대한 설명이므로 옳지 않은 것이다. 개념스키마는 조직이나 기관의 총괄적 입장에서 본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논리적 구조를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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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데이터베이스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실시간 접근성(Real-Time Accessibility)
  2. 주소에 의한 참조(Address Reference)
  3. 동시 공유(Concurrent Sharing)
  4. 계속적인 변화(Continuous Evolution)
(정답률: 73%)
  • 주소에 의한 참조는 데이터베이스의 특성이 아니라 컴퓨터 시스템에서 메모리를 관리하는 방식 중 하나이다. 데이터베이스의 특성으로는 실시간 접근성, 동시 공유, 계속적인 변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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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그림과 같은 트리를 후위 순회(Postorder-Traversal)한 결과는?

  1. +**/ABCDE
  2. AB/C*D*E+
  3. A*B+C*D/E
  4. A*B+CD*/E
(정답률: 80%)
  • 트리의 후위 순회는 왼쪽 자식 노드, 오른쪽 자식 노드, 그리고 부모 노드의 순서로 방문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위의 트리를 후위 순회하면 "A B / C * D * E +"가 됩니다.

    보기에서 "AB/C*D*E+"가 정답인 이유는, 이것이 트리의 후위 순회 결과와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후위 순회 결과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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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릴레이션에 관한 설명 중 옳은 내용으로만 나열된 것은?

  1. ㄱ, ㄴ
  2. ㄱ, ㄷ, ㄹ
(정답률: 68%)
  • 릴레이션은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한 테이블 형태의 구조이다.

    보기에서 주어진 릴레이션은 "고객"이라는 테이블로, 각각의 속성은 "고객번호", "고객이름", "고객주소", "고객전화번호"이다.

    따라서 옳은 내용으로만 나열된 것은 "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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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자료에 대하여 삽입(Insertion) 정렬을 이용하여 오름차순으로 정렬하고자 할 경우 1회전 후의 결과는?

  1. 5, 27, 43, 20, 14, 17, 52
  2. 5, 27, 52, 43, 20, 14, 17
  3. 5, 14, 27, 52, 43, 20, 17
  4. 17, 27, 5, 52, 43, 20, 14
(정답률: 83%)
  • 삽입 정렬은 현재 위치에서 그 이하의 배열들을 비교하여 자신이 들어갈 위치를 찾아 삽입하는 방식으로 정렬하는 알고리즘이다.

    1회전에서는 첫 번째 원소인 5를 제외하고, 두 번째 원소인 27부터 시작한다. 27은 5보다 크므로 그대로 둔다. 다음으로 43이 들어갈 자리를 찾아야 하는데, 27보다 크므로 그대로 둔다. 이어서 20이 들어갈 자리를 찾아야 하는데, 43보다 작고 27보다 크므로 27과 43 사이에 삽입한다. 그 다음으로 14가 들어갈 자리를 찾아야 하는데, 20보다 작고 27보다 작으므로 5와 27 사이에 삽입한다. 17도 마찬가지로 5와 27 사이에 삽입한다. 마지막으로 52가 들어갈 자리를 찾아야 하는데, 43보다 크고 27보다 작으므로 43과 27 사이에 삽입한다.

    따라서 1회전 후의 결과는 "5, 27, 52, 43, 20, 14, 17"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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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 Database Administrator
  2. End user
  3. Application programmer
  4. Agent
(정답률: 82%)
  • 위 그림은 데이터베이스 관리자(Database Administrator)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설계, 구축, 유지보수하며, 데이터베이스의 보안, 성능, 가용성 등을 관리합니다. 다른 보기들인 "End user", "Application programmer", "Agent"는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사용자나 프로그래머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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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관계 대수와 관계 해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관계 대수는 원하는 정보가 무엇이라는 것만 정의하는 비절차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2. 관계 해석은 관계 데이터의 연산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3. 관계 대수로 표현한 식은 관계 해석으로 표현할 수 있다.
  4. 관계 해석은 원래 수학의 프레디킷 해석에 기반을 두고 있다.
(정답률: 74%)
  • "관계 대수는 원하는 정보가 무엇이라는 것만 정의하는 비절차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옳은 설명이다. 관계 대수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원하는 정보를 추출하기 위한 질의 언어로, 원하는 정보를 정의하는 것만으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비절차적인 특징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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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자료 구조 중 나머지 셋과 성격이 다른 하나는 무엇인가?

  1. 데크
  2. 그래프
  3. 스택
(정답률: 86%)
  • 그래프는 다른 자료 구조들과 달리 노드와 간선으로 이루어진 비선형 구조이며, 노드와 간선의 관계를 표현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또한 그래프는 최단 경로, 너비 우선 탐색, 깊이 우선 탐색 등의 알고리즘에서 사용되는 특별한 자료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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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뷰(View)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뷰는 데이터의 접근을 제어하게 함으로써 보안을 제공한다.
  2. 뷰는 데이터의 논리적인 독립성을 제공한다.
  3. 뷰의 테이블은 가상 테이블이다.
  4. 뷰의 테이블은 물리적인 구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답률: 79%)
  • 뷰의 테이블은 가상 테이블이다. 뷰는 실제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쿼리 결과를 가상의 테이블로 만들어서 제공하기 때문에 뷰의 테이블은 물리적인 구현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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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스택의 삽입 알고리즘이다. 다음 ①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N+1
  2. Item+1
  3. Top+1
  4. Top-1
(정답률: 71%)
  • 스택은 데이터를 쌓아 올리는 자료구조로, 가장 위에 있는 데이터를 Top이라고 한다. 스택에 데이터를 삽입할 때는 Top 위치에 새로운 데이터를 넣고, Top을 1 증가시켜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Top+1"이다. "N+1"은 스택의 크기를 늘리는 경우에 사용되는 용어이며, "Item+1"은 데이터의 개수를 늘리는 경우에 사용되는 용어이다. "Top-1"은 스택에서 데이터를 삭제할 때 Top을 1 감소시키는 경우에 사용되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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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정규화하는 프로젝션 과정 중 부분함수 종속제거는 어느 단계에 속하는가?

  1. 비정규 릴레이션 → 1NF
  2. 1NF → 2NF
  3. 2NF → 3NF
  4. 3NF → BCNF
(정답률: 75%)
  • 부분함수 종속제거는 "2NF → 3NF" 단계에 속하는 것이 아니라 "1NF → 2NF" 단계에 속한다.

    이유는 부분함수 종속이란 어떤 테이블에서 일부 속성들이 기본키의 일부가 아닌 다른 속성에 종속되는 것을 말하는데, 이러한 종속성이 존재하면 데이터 중복이 발생하고 이상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함수 종속을 제거하여 테이블을 2NF로 만들어야 한다. 2NF는 기본키가 아닌 속성들 간의 함수적 종속성을 제거하는 단계이므로, 부분함수 종속을 제거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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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다음과 같은 회로의 명칭은?

  1. 전감산기
  2. 반가산기
  3. 패리티 검사기
  4. 반감산기
(정답률: 52%)
  • 이 회로는 두 개의 입력(A, B)과 두 개의 출력(S, C)을 가지며, A와 B를 더한 값인 S와 A와 B를 더했을 때 발생하는 자리올림 값인 C를 출력한다. 이때 C가 1이면 전가산기, 0이면 반가산기라고 부르는데, 이 회로에서 C는 입력값을 반전시킨 NOT 게이트를 거쳐 출력되므로 C가 1일 때 출력되는 것은 입력값의 반전값인 0이다. 따라서 이 회로는 반감산기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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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주기억 장치와 입ㆍ출력 장치 간에는 시간ㆍ공간적 특성 차이가 있다. 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동작의 속도
  2. 버스 구성
  3. 정보의 단위
  4. 동작의 자율성
(정답률: 45%)
  • 버스 구성은 주기억 장치와 입ㆍ출력 장치 간의 시간ㆍ공간적 특성 차이와 관련이 없는 개념이다. 주기억 장치와 입ㆍ출력 장치 간의 시간ㆍ공간적 특성 차이는 동작의 속도, 정보의 단위, 동작의 자율성과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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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ROM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기억된 내용을 임의로 변경시킬 수 없다.
  2. 사용자가 작성한 program이나 data를 기억시켜 처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memory이다.
  3. Read만이 가능하다.
  4. Micro instruction을 내장하고 있다.
(정답률: 58%)
  • "Read만이 가능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ROM은 기억된 내용을 임의로 변경시킬 수 없고, 사용자가 작성한 program이나 data를 기억시켜 처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memory이며, Read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Write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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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응용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직접 레지스터의 내용을 다룰 수 있는 레지스터는?

  1. Index Register
  2. Instruction Register
  3. MBR(Memory Buffer Register)
  4. MAR(Memory Address Register)
(정답률: 49%)
  • 응용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직접 레지스터의 내용을 다룰 수 있는 레지스터는 Index Register입니다. Index Register는 주소 계산에 사용되며, 프로그래머가 직접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레지스터들은 CPU의 동작에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거나 메모리와의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역할을 하지만, Index Register는 주소 계산에 직접적으로 사용되므로 응용 프로그래머가 직접 다룰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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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패리티 비트(parity bit)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기수(odd) 체크에 사용될 경우도 있다.
  2. 우수(even) 체크에 사용될 경우도 있다.
  3. 정보 표현의 단위에 여유를 두기 위한 방법이다.
  4. 정보가 맞고, 틀림을 판별하기 위해 사용된다.
(정답률: 73%)
  • 정보 표현의 단위에 여유를 두기 위한 방법이 아니라, 정보가 맞고, 틀림을 판별하기 위해 사용된다. 패리티 비트는 데이터 전송 시 오류 검출을 위해 사용되며, 기수 체크나 우수 체크에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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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10진수 15의 그레이 코드(gray code)는?

  1. 1111
  2. 1000
  3. 1010
  4. 1011
(정답률: 55%)
  • 10진수 15의 이진수는 1111이다. 그레이 코드는 이진수에서 한 비트만 변경하여 만드는 코드이다. 따라서 1111의 그레이 코드는 첫 번째 비트를 제외하고 모두 1로 만든 100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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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레지스터에 저장되어 있는 비트들을 모두 1로 만들기 위해 해당 레지스터에 데이터 A를 연산 B로 계산할 때 옳은 것은?

  1. A : ff, B : OR
  2. A : 00, B : AND
  3. A : 00, B : OR
  4. A : ff, B : AND
(정답률: 53%)
  • A : ff, B : OR 연산은 두 비트 중 하나라도 1이면 결과값이 1이 되는 연산이다. 따라서 레지스터에 저장된 모든 비트가 1인 상태로 만들기 위해서는 모든 비트에 대해 OR 연산을 수행하면 된다. A 값이 ff인 경우 모든 비트가 1이므로, OR 연산을 수행해도 결과값은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A : ff, B : OR 연산이 옳은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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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인스트럭션의 수행 시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memory read/write cycle이 인스트럭션 수행시간에 지배적 영향을 준다.
  2. 수행 시간은 인스트럭션 종류에 따라 다르다.
  3. OP-code만으로 인스트럭션 수행시간을 모두 알 수 있다.
  4. 인스트럭션 수행 시간은 여러 개의 machine cycle로 구성된다.
(정답률: 63%)
  • OP-code만으로 인스트럭션 수행시간을 모두 알 수 있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인스트럭션 수행시간은 OP-code뿐만 아니라 메모리 접근, 입출력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스트럭션 수행시간을 정확히 예측하려면 OP-code뿐만 아니라 다른 요소들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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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마이크로프로그램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마이크로프로그램은 소프트웨어라고 하는 것보다 하드웨어적인 요소가 많아 펌웨어(firmware)라고도 불린다.
  2. 제어기를 구성하는 방법으로 마이크로프로그램이 이용될 수 있다.
  3. 마이크로프로그램은 전자계산기의 제작 단계에서 컨트롤 스토리지(control storage) 속에 저장한다.
  4. 마이크로프로그램은 마이크로 명령으로 형성되어 있다.
(정답률: 44%)
  • "마이크로프로그램은 전자계산기의 제작 단계에서 컨트롤 스토리지(control storage) 속에 저장한다." 이 설명이 옳지 않다. 마이크로프로그램은 전자계산기의 제작 단계에서 ROM(Read-Only Memory)에 저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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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어떤 프로그램 실행 도중 분기(branch)가 발생했다면(인터럽트 포함) CPU내 어떤 장치의 내용이 바뀌었음을 의미하는가?

  1. ALU(Arithmetic and Logic Unit)
  2. PC(Program Counter)
  3. MAR(Memory Address Register)
  4. MDR(Memory Data Register)
(정답률: 51%)
  • 분기가 발생하면 CPU는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는 PC(Program Counter)의 내용을 바꿔야 한다. 따라서 PC(Program Counter)의 내용이 바뀌었음을 의미한다. ALU(Arithmetic and Logic Unit)는 산술 및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이고, MAR(Memory Address Register)는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며, MDR(Memory Data Register)는 메모리에서 읽어온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 이들은 분기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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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컴퓨터 메모리에 저장된 바이트들의 순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big-endian과 little-endian 방식이 있다.
  2. big-endian은 큰 쪽(MSB)이 먼저 저장되는 방식이다.
  3. 모토로라 마이크로프로세서는 big-endian 방식을 사용한다.
  4. 인텔 프로세서는 big-endian 방식을 사용한다.
(정답률: 41%)
  • 정답: "인텔 프로세서는 big-endian 방식을 사용한다."

    인텔 프로세서는 little-endian 방식을 사용한다. 이는 가장 낮은 자릿수(LSB)부터 높은 자릿수(MSB) 순서로 바이트를 저장하는 방식이다. 이와 달리 big-endian 방식은 가장 높은 자릿수(MSB)부터 낮은 자릿수(LSB) 순서로 바이트를 저장하는 방식이다. 모토로라 마이크로프로세서는 big-endian 방식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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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인터럽트 요인이 발생하였을 때 CPU가 처리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프로그램 카운터의 내용
  2. 관련 레지스터의 내용
  3. 스택(stack)의 내용
  4. 입ㆍ출력장치의 내용
(정답률: 48%)
  • 인터럽트 요인이 발생하면 CPU는 현재 실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인터럽트 처리를 위한 루틴으로 이동합니다. 이때 CPU가 처리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입ㆍ출력장치의 내용입니다. 이유는 입ㆍ출력장치는 CPU와는 별도의 독립적인 장치이기 때문에 인터럽트 요인과는 무관하게 자신의 작업을 계속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PU는 입ㆍ출력장치의 내용을 처리하지 않아도 되므로, 인터럽트 처리를 위한 루틴으로 이동하여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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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인터럽트의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1. 정전
  2. 서브 프로그램 호출
  3. 오버플로우(overflow) 발생
  4. 오퍼레이터(operator)의 조작
(정답률: 59%)
  • 서브 프로그램 호출은 인터럽트의 발생 원인이 아니다. 인터럽트는 주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에서 발생하는 예기치 않은 상황으로 인해 CPU가 현재 실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다른 작업을 처리하는 것이다. 서브 프로그램 호출은 일반적인 프로그램 실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CPU가 현재 실행 중인 작업을 일시 중단하고 서브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다시 원래 작업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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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병렬 처리 시스템 방식이 아닌 것은?

  1. 배열 처리기 방식
  2. 약 결합 시스템
  3. 파이프라인 방식
  4. 주종 다중 처리기
(정답률: 45%)
  • 약 결합 시스템은 서로 독립적인 여러 개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병렬 처리 시스템의 일종이 아니며, 각각의 컴퓨터가 독립적으로 작업을 수행하며 필요한 경우에만 데이터를 주고받는다. 따라서 약 결합 시스템은 병렬 처리 시스템의 특성인 작업 분할과 동시 처리를 지원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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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수치정보의 표현에 있어서 만족 시켜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기억장치의 공간을 적게 차지해야 한다.
  2. 데이터 처리 및 CPU내에서 이동이 용이해야 한다.
  3. 10진수와 상호변환이 용이해야 한다.
  4. 한정된 수의 비트로 나타내므로 정밀도가 낮아야 한다.
(정답률: 77%)
  • 한정된 수의 비트로 나타내므로 정밀도가 낮아야 한다는 것은, 수치정보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비트 수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더 정확한 값을 표현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조건은 만족시키면 안 되는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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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폰 노이만(Von Neumann)형 컴퓨터 인스트럭션의 기능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전달 기능
  2. 제어 기능
  3. 보존 기능
  4. 함수 연산 기능
(정답률: 56%)
  • 폰 노이만 형 컴퓨터 인스트럭션의 기능에는 전달 기능, 제어 기능, 함수 연산 기능이 포함되지만, 보존 기능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보존 기능은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터를 보호하고 유지하는 기능으로, 폰 노이만 형 컴퓨터 인스트럭션의 기능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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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입ㆍ출력 방법 중 중앙처리장치의 처리를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것은?

  1. 인터럽트
  2. DMA(DMA 제어기)
  3. 입ㆍ출력 프로세서(IOP)
  4. 폴링
(정답률: 40%)
  • 입ㆍ출력 방법 중에서 폴링은 CPU가 주기적으로 입ㆍ출력 장치를 확인하며 데이터 전송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CPU가 계속해서 입ㆍ출력 장치를 확인하며 처리를 해야 하므로 처리를 가장 많이 필요로 합니다. 반면, 인터럽트는 입ㆍ출력 장치에서 신호가 발생하면 CPU가 해당 장치로 바로 이동하여 처리를 하므로 폴링보다는 처리를 적게 필요로 합니다. DMA와 입ㆍ출력 프로세서는 입ㆍ출력 처리를 전담하는 장치이므로 CPU의 처리를 크게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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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피연산자의 기억 장소에 따른 인스트럭션 분류 중 load 또는 store 인스트럭션의 사용빈도가 매우 낮은 것은?

  1. 메모리-메모리 인스트럭션 형식
  2. 레지스터-레지스터 인스트럭션 형식
  3. 레지스터-메모리 인스트럭션 형식
  4. 스택 인스트럭션 형식
(정답률: 40%)
  • load 또는 store 인스트럭션은 메모리-메모리 인스트럭션 형식을 사용하는 경우가 매우 드물다. 이는 메모리-메모리 인스트럭션 형식은 두 개의 메모리 주소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레지스터-레지스터 인스트럭션 형식이나 레지스터-메모리 인스트럭션 형식을 사용하여 레지스터를 중간 저장소로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스택 인스트럭션 형식은 스택을 사용하기 때문에 load 또는 store 인스트럭션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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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인터럽트를 처리하기 위한 우선순위 체제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인터럽트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도록 멀티인터럽트 요청 기능
  2. 각 장치에 우선순위를 부과하는 기능
  3. 인터럽트를 요청한 장치의 우선순위를 판별하는 기능
  4. 우선순위가 높은 것을 먼저 처리할 수 있는 기능
(정답률: 72%)
  • 인터럽트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도록 멀티인터럽트 요청 기능은 우선순위 체제의 기능이 아니라, 인터럽트 처리 방식 중 하나로, 여러 개의 인터럽트 요청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 기능은 우선순위 체제와 함께 사용될 수 있지만, 우선순위 체제의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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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한 명령의 실행 사이클(execute cycle) 중에 인터럽트 요청이 있어 인터럽트를 처리한 후 CPU가 다음에 수행하는 cycle은?

  1. fetch cycle
  2. indirect cycle
  3. execute cycle
  4. direct cycle
(정답률: 63%)
  • 인터럽트 요청이 발생하면 CPU는 현재 실행 중인 명령을 중단하고 인터럽트를 처리하기 위한 루틴으로 분기합니다. 이 때, CPU는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를 가져오기 위해 fetch cycle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인터럽트를 처리한 후 CPU가 다음에 수행하는 cycle은 "fetch cycl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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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시스템분석설계

41. 사원 번호의 발급 과정에서 둘 이상의 서로 다른 사람에게 동일한 번호가 부여된 경우에 코드의 어떤 기능을 만족시키지 못한 것인가?

  1. 표준화 기능
  2. 식별 기능
  3. 배열 기능
  4. 연상 기능
(정답률: 76%)
  • 식별 기능을 만족시키지 못한 것이다. 사원 번호는 각각의 사원을 식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둘 이상의 사람에게 동일한 번호가 부여되면 각각의 사원을 구분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사원 번호 발급 과정에서는 식별 기능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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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시스템 평가에서 처리 시간의 견적 방법 중 처리 시간을 계산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의해서 자동적으로 계산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1. 추정에 의한 계산 방법
  2. 컴퓨터에 의한 계산 방법
  3. 입력에 의한 계산 방법
  4. 출력에 의한 계산 방법
(정답률: 64%)
  • 컴퓨터에 의한 계산 방법은 처리 시간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동적으로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정확도가 높고 일관성이 있으며, 인간의 주관적인 추정에 의한 오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경우에도 빠르게 계산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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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해싱 함수에 의한 주소 계산 기법에서 서로 다른 키 값에 의해 동일한 주소 공간을 점유하여 충돌되는 레코드들의 집합을 의미하는 것은?

  1. Division
  2. Chaining
  3. Collision
  4. Synonym
(정답률: 59%)
  • 해싱 함수에 의한 주소 계산 기법에서 충돌되는 레코드들의 집합을 의미하는 용어는 "Collision"입니다. "Synonym"은 해싱 기법과는 관련이 없는 용어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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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프로세스 설계시 고려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처리 과정을 명확히 표현하여 신뢰성과 정확성을 확보한다.
  2. 가급적 분류 처리를 최대화 한다.
  3. 시스템의 상태 및 기능, 구성 요소 등을 종합적으로 표현한다.
  4. 신 시스템 및 기존 시스템 프로세스의 설계 문제점 분석이 가능하도록 설계한다.
(정답률: 76%)
  • 가급적 분류 처리를 최대화 하는 이유는 프로세스 설계시에 처리 과정을 명확히 표현하고 신뢰성과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입니다. 분류 처리를 최대화 함으로써 처리 과정을 단순화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이는 시스템의 성능 향상과 오류 발생 가능성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분류 처리를 최대화 함으로써 시스템의 상태 및 기능, 구성 요소 등을 종합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신 시스템 및 기존 시스템 프로세스의 설계 문제점 분석이 가능하도록 설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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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오류 체크 검사의 종류 중 입력 데이터의 항목이 규정된 범위 내에 있는지를 검사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1. Format Check
  2. Balance Check
  3. Logical Check
  4. Limit Check
(정답률: 71%)
  • 입력 데이터의 항목이 규정된 범위 내에 있는지를 검사하는 방법은 "Limit Check"이다. 이는 입력된 데이터가 미리 정해진 최소값과 최대값 사이에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으로, 범위를 벗어난 데이터는 오류로 처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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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시스템의 기본 요소 중 목표 달성을 위해서 이루어지는 모든 작업들을 통제 조정하는 것은?

  1. Control
  2. Feedback
  3. Process
  4. Input
(정답률: 69%)
  • "Control"은 시스템의 목표 달성을 위해 모든 작업들을 통제하고 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시스템이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Control"이 시스템의 기본 요소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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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출력 정보 매체화 설계시 검토 사항이 아닌 것은?

  1. 출력 형식
  2. 출력 장치
  3. 출력 주기 및 시기
  4. 출력 항목명
(정답률: 50%)
  • 출력 항목명은 출력 정보 매체화 설계시 검토 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이미 정해진 정보를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출력 정보 매체화 설계 이전에 이미 결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출력 형식, 출력 장치, 출력 주기 및 시기와 같은 출력 정보 매체화 설계시 검토 사항들은 출력 항목명과는 별개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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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파일설계 단계 중 다음 사항과 관계되는 것은?

  1. 파일 항목 검토
  2. 파일 특성 조사
  3. 파일 매체 검토
  4. 파일 편성법 검토
(정답률: 59%)
  • 주어진 그림은 파일 특성을 조사하는 과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파일 특성 조사는 파일의 크기, 형식, 구성 등을 파악하여 이를 기반으로 파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단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파일 특성 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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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코드화 대상 항목의 성질 즉 길이, 넓이, 부피, 높이 등을 나타내는 의미가 있는 문자, 숫자, 기호 등을 그대로 사용하는 코드는?

  1. Sequence Code
  2. Significant Digit Code
  3. Block Code
  4. Decimal Code
(정답률: 66%)
  • "Significant Digit Code"는 항목의 성질을 나타내는 의미가 있는 문자, 숫자, 기호 등을 그대로 사용하는 코드이다. 이는 항목의 정확한 값을 나타내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숫자나 문자를 사용하여 코드를 간결하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코드들은 순서나 블록 등의 규칙에 따라 코드를 부여하는 것이지만, "Significant Digit Code"는 항목의 성질에 따라 직접적으로 코드를 부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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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시스템의 개발순서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④ → ① → ⑥ → ⑤ → ③ → ②
  2. ④ → ① → ③ → ⑥ → ⑤ → ②
  3. ① → ③ → ④ → ⑤ → ⑥ → ②
  4. ④ → ③ → ① → ⑥ → ⑤ → ②
(정답률: 71%)
  • 시스템의 개발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요구사항 분석
    ② 시스템 설계
    ③ 프로그램 설계
    ④ 코딩
    ⑤ 시스템 테스트
    ⑥ 유지보수

    이 중에서도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요구사항 분석입니다. 시스템을 개발하기 전에 무엇을 만들어야 하는지, 어떤 기능이 필요한지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④ → ① → ③ → ⑥ → ⑤ → ②" 입니다.

    ④ 코딩은 요구사항 분석과 프로그램 설계가 완료된 후에 이루어집니다. 코딩이 끝나면 시스템 테스트를 진행하고, 문제가 발견되면 유지보수를 수행합니다. 마지막으로 시스템 설계는 요구사항 분석이 완료된 후에 이루어지며, 프로그램 설계는 시스템 설계가 완료된 후에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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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문서화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시스템 개발 후의 변경에 따른 혼란을 방지할 수 있다.
  2. 개발 후에 시스템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3. 복수 개발자에 의한 병행 개발이 가능하다.
  4. 시스템개발 과정에서의 요식적 절차이다.
(정답률: 68%)
  •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의 요식적 절차는 문서화를 통해 시스템 개발 과정을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관리함으로써, 시스템 개발 후의 변경에 따른 혼란을 방지하고 개발 후에 시스템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며, 복수 개발자에 의한 병행 개발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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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중 요구 분석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실제 개발할 소프트웨어의 시제품을 직접 개발함으로써 의사 소통의 도구로 이용하여 개발하는 것은?

  1. Waterfall Model
  2. Object Oriented Model
  3. Prototyping Model
  4. Structured Model
(정답률: 63%)
  • 시제품을 개발하여 요구 분석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것은 Prototyping Model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다른 모델들은 요구 분석을 더 철저하게 수행하거나 개발 단계를 더 구체적으로 나누는 등의 방식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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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모듈 작성시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모듈 간의 결합도를 높게 한다.
  2. 이해하기 쉽도록 작성한다.
  3. 적절한 크기로 설계한다.
  4. 모듈의 내용이 다른 곳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표준화 한다.
(정답률: 67%)
  • 정답은 "모듈 간의 결합도를 높게 한다." 이다. 모듈 간의 결합도가 높을수록 모듈 간의 의존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유지보수나 수정이 어려워지고, 코드의 재사용성이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모듈 간의 결합도를 낮추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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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객체 지향 기법에서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Class
  2. Message
  3. Encapsulation
  4. Inheritance
(정답률: 65%)
  • Encapsulation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를 다루는 메서드를 하나로 묶어 캡슐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데이터와 메서드를 외부에서 직접 접근하지 못하도록 보호하고, 객체 내부에서만 처리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위의 그림에서도 Account 클래스 내부에 데이터와 메서드가 캡슐화되어 있으며, 외부에서는 메서드를 통해만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Encapsulation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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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파일 편성 설계에서 순차(Sequential) 편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일괄 처리 업무에 적합하다.
  2. 어떠한 매체라도 순차 편성의 기록 매체가 가능하다.
  3. 데이터 검색시 검색 효율이 높다.
  4. 기록 밀도가 높아 기억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63%)
  • "데이터 검색시 검색 효율이 높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순차 편성은 데이터를 순서대로 기록하기 때문에 검색 시 모든 데이터를 순서대로 검색해야 하므로 검색 효율이 낮다. 따라서 검색이 빈번한 경우에는 순차 편성보다는 색인(Index)을 이용한 편성 방법이 더 효율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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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입ㆍ출력 설계의 표준화에서 다루어지지 않는 사항은?

  1. 매체의 표준화
  2. 내용의 표준화
  3. 형식의 표준화
  4. 코드의 표준화
(정답률: 39%)
  • 입ㆍ출력 설계의 표준화에서 다루어지지 않는 사항은 "내용의 표준화"입니다. 이는 데이터의 내용이나 구성에 대한 표준화를 의미하는데, 이는 데이터베이스 설계나 데이터 통합 등 다른 분야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입니다. 입ㆍ출력 설계의 표준화는 주로 매체, 형식, 코드 등의 표준화를 다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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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자료 흐름도(Date Flow Diagram)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Data Flow
  2. Process
  3. Module
  4. Data Store
(정답률: 51%)
  • 자료 흐름도의 구성 요소는 "Data Flow", "Process", "Data Store" 이며, "Module"은 자료 흐름도와는 관련이 없는 용어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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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코드 입력시 “2009”를 “2090“으로 기입한 것은 어떤 오류에 해당하는 가?

  1. Transcription Error
  2. Transposition Error
  3. Omission Error
  4. Addition Error
(정답률: 76%)
  • 정답: Transposition Error

    설명: Transposition Error는 숫자나 문자의 위치를 바꾸어 입력하는 오류를 말합니다. 따라서 “2009”를 “2090”으로 입력한 것은 숫자의 위치를 바꾸어 입력한 Transposition Error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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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입력 설계 단계 중 현장에서 발생한 정보를 언제, 어디서, 누가, 무슨 용도로 사용하는지에 대해 설계하는 단계는?

  1. 입력 정보 투입에 관한 설계
  2. 입력 정보 매체에 관한 설계
  3. 입력 정보 발생에 관한 설계
  4. 입력 정보 내용에 관한 설계
(정답률: 54%)
  • 입력 정보 발생에 관한 설계는 현장에서 발생한 정보를 언제, 어디서, 누가, 무슨 용도로 사용하는지에 대해 설계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과 수집된 정보를 어떻게 처리할지에 대해 결정합니다. 따라서 "입력 정보 발생에 관한 설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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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마스터 파일의 데이터를 트랜잭션 파일에 의해 추가, 삭제, 교환하여 새로운 마스터 파일을 작성하는 표준 처리 패턴은?

  1. Merge
  2. Conversion
  3. Update
  4. Matching
(정답률: 68%)
  • 마스터 파일의 데이터를 트랜잭션 파일에 의해 추가, 삭제, 교환하여 새로운 마스터 파일을 작성하는 표준 처리 패턴은 "Update"입니다. 이는 기존의 데이터를 수정하거나 새로운 데이터를 추가하는 것으로, 마스터 파일을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Merge는 두 개 이상의 파일을 병합하는 것이고, Conversion은 데이터 형식을 변경하는 것입니다. Matching은 두 개 이상의 파일에서 일치하는 데이터를 찾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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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프로그램 적재시에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결합하여 주기억장치에 적재함은 물론 보조기억장치에 로드 이미지를 보관해 두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절대 로더(Absolute Loader)
  2. 재배치 로더(Relocating Loader)
  3. 링킹 로더(Liking Loader)
  4. 링키지 에디터(Linkage Editor)
(정답률: 33%)
  • 링키지 에디터(Linkage Editor)는 프로그램 적재시에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결합하여 주기억장치에 적재하는 역할을 하면서, 보조기억장치에 로드 이미지를 보관해 두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 대한 정답은 링키지 에디터입니다. 절대 로더는 주소를 고정시켜 적재하는 방식이고, 재배치 로더는 주소를 재배치하여 적재하는 방식입니다. 링킹 로더는 여러 개의 오브젝트 모듈을 하나의 실행 모듈로 결합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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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스레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세스 내부에 포함되는 스레드는 공통적으로 접근 가능한 기억 장치를 통해 효율적으로 통신한다.
  2. 한 개의프로세스는 여러 개의 스레드를 가질 수 없다.
  3. 실행 환경을 공유시켜 기억 장소의 낭비가 줄어든다.
  4. 스레드는 경량 프로세스라고도 불린다.
(정답률: 74%)
  • "한 개의 프로세스는 여러 개의 스레드를 가질 수 없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하나의 프로세스는 여러 개의 스레드를 가질 수 있으며, 이를 멀티스레딩이라고 한다. 이는 프로세스 내부에서 스레드 간의 통신과 공유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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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동시에 여러 개의 작업이 수행되는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또는 가상기억장치를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하나의 프로세스가 작업 수행 과정에서 수행하는 기억 장치 접근에서 지나치게 페이지 폴트가 발생하여 전체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Spooling
  2. Interleaving
  3. Swapping
  4. Thrashing
(정답률: 60%)
  • 정답은 "Thrashing"이다.

    Thrashing은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의 선택이 잘못되어 페이지 폴트가 지나치게 발생하여 CPU가 유휴 상태에 빠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다른 프로세스의 작업에도 영향을 미친다.

    Spooling은 입출력 장치와 컴퓨터 간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해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대기시키는 기술이다.

    Interleaving은 여러 개의 작업이 번갈아가며 수행되는 것을 말한다.

    Swapping은 메모리에 올라와 있는 프로세스 중 일부를 디스크로 옮기는 것을 말한다. 이는 메모리 부족 상황에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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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약결합(Loosely Coupled)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분산처리 시스템이라고도 한다.
  2. 각 시스템은 독립적으로 작동한다.
  3. 하나의 메모리만을 사용한다.
  4. 각 시스템은 독자적인 운영체제를 가진다.
(정답률: 59%)
  • 약결합 시스템은 각 시스템이 독립적으로 작동하며, 분산처리 시스템이라고도 한다. 하지만 약결합 시스템은 각 시스템이 독자적인 운영체제를 가지며, 하나의 메모리만을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각 시스템은 자신의 메모리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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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파일시스템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사용자가 물리적 이름을 사용하는 대신에 기호형 이름을 사용하여 자신의 파일을 참조할 수 있도록 장치 독립성을 제공한다.
  2. 이용자의 데이터와 이들 데이터에 대해 수행될 수 있는 작업에 대한 물리적 구조를 제공한다.
  3. 불의의 사고로 인한 정보의 손실이나 고의적인 파괴를 방지하기 위해 백업과 복구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4. 정보가 안전하게 보호되고 비밀이 보장되어야 하는 환경에서는 정보를 암호화하고 해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정답률: 41%)
  • 정답은 "이용자의 데이터와 이들 데이터에 대해 수행될 수 있는 작업에 대한 물리적 구조를 제공한다."입니다. 파일시스템은 사용자가 파일을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물리적 구조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파일을 쉽게 찾고, 수정하고, 삭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일시스템은 파일의 보안과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백업과 복구 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정보를 암호화하고 해독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능들은 파일시스템의 주요 기능이 아니며, 거리가 먼 것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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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디렉토리 구조는?

  1. 1단계 디렉토리 구조
  2. 2단계 디렉토리 구조
  3. 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구조
  4. 트리 디렉토리 구조
(정답률: 48%)
  • 정답은 "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구조"입니다. 이는 디렉토리 간에 순환 참조가 없는 구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구조는 파일 시스템에서 중복된 파일이나 무한 루프와 같은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1단계 디렉토리 구조와 2단계 디렉토리 구조는 각각 최상위 디렉토리 하나와 최상위 디렉토리 아래 두 개의 하위 디렉토리를 가지는 구조입니다. 트리 디렉토리 구조는 각 디렉토리가 하나의 상위 디렉토리와 여러 개의 하위 디렉토리를 가지는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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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운영체제의 기능에 해당하는 것은?

  1. 고급 언어를 기계어로 변환한다.
  2. 사용자에게 시스템 자원을 쉽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3. 데이터 구조의 정의, 데이터 조작, 데이터 제어 기능을 갖추고 비절차적 질의의 역할을 함당한다.
  4.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사이에서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정보를 생성해 주고,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한다.
(정답률: 51%)
  • 운영체제의 기능 중 "사용자에게 시스템 자원을 쉽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자원 관리 기능에 해당한다. 이는 사용자가 시스템 자원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할당하고 관리하여 시스템의 성능을 최적화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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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파일 디스크립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스템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보관한다.
  2. 보조기억장치 내에 저장되어 있다가 해당 파일이 open 되면 주기억장치로 옮겨진다.
  3. 사용자가 직접 참조할 수 있다.
  4. 파일 제거 블록(FCB : File Control Block)이라고도 한다.
(정답률: 58%)
  • "사용자가 직접 참조할 수 있다."는 파일 디스크립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이다. 파일 디스크립터는 파일을 식별하고 파일과 관련된 정보를 저장하는데, 이 정보는 사용자가 직접 참조하여 파일을 조작할 수 있다. 다른 보기들도 파일 디스크립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내용이지만, "사용자가 직접 참조할 수 있다."가 아닌 것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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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PCB(프로세스 제어블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PCB는 프로세스가 종료된 후에도 삭제되지 않고 남아있다.
  2. PCB에는 프로세스의 상태에 대한 정보가 저장된다.
  3. PCB에는 프로세스의 프로그램 카운터 정보가 저장된다.
  4. PCB에는 프로세스의 입ㆍ출력 상태 정보가 저장된다.
(정답률: 66%)
  • "PCB는 프로세스가 종료된 후에도 삭제되지 않고 남아있다."는 옳은 설명이다. 이는 다음에 실행될 프로세스가 해당 PCB를 재사용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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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섯 개의 프로세스들이 시간 0 에 표와 같은 순서로 도착한다고 가정해 보자. SJF스케줄링 알고리즘을 행하는 경우 평균대기 시간은 얼마인가?

  1. 13
  2. 15
  3. 19
  4. 23
(정답률: 49%)
  • SJF 스케줄링 알고리즘은 도착한 프로세스 중 실행 시간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를 먼저 실행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시간 0에 도착한 프로세스 중 실행 시간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는 P1이다. 따라서, P1이 바로 실행되고 대기 시간은 0이 된다. 그 다음 도착한 프로세스는 P2이며, P1이 실행되는 동안 대기하게 된다. P1의 실행 시간은 3이므로, P2의 대기 시간은 0+3=3이 된다. 이와 같이 모든 프로세스의 대기 시간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P1: 0
    P2: 3
    P3: 5
    P4: 6
    P5: 8

    따라서, 평균 대기 시간은 (0+3+5+6+8)/5 = 22/5 = 4.4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소수점 이하를 버리고 정수로 답을 제시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므로, 4.4를 반올림하여 4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3이 아닌 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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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프로세스에 대한 정의로 거리가 먼 것은?

  1. 실행 중인 프로그램
  2. 한 프로그램을 이루는 여러 개의 작은 분할 프로그램
  3. 운영체제 내에 프로세스 제어 블록(PCB)의 존재로서 명시되는 것
  4. 비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
(정답률: 45%)
  • "비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는 프로세스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용어이기 때문에, 다른 보기들과는 거리가 먼 정의입니다.

    "한 프로그램을 이루는 여러 개의 작은 분할 프로그램"은 프로세스의 정의 중 하나입니다. 프로세스는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의미하며, 이 프로그램은 여러 개의 작은 분할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분할 프로그램들은 각각의 프로세스가 수행하는 작업을 담당하며, 이들이 모여 하나의 프로그램을 이루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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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한 프로세스가 다른 프로세스보다 우선순위 등이 낮아 기다리게 되는 경우, 한번 양보하거나 일정 시간이 지나면 우선 순위를 한 단계씩 높여 줌으로써 오래 기다린 프로세스를 고려하여 무기한 지연을 해결하는 방법은?

  1. aging
  2. recovery
  3. avoidance
  4. priority
(정답률: 56%)
  • "aging"은 오래 기다린 프로세스의 우선순위를 높여주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프로세스가 기다리는 동안 일정 시간이 지날 때마다 우선순위를 한 단계씩 높여주는 것으로, 오래 기다린 프로세스가 무기한 지연되지 않도록 해결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aging"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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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UNIX시스템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UNIX시스템은 대화식 운영체제이다.
  2. UNIX시스템은 디렉토리 구조는 단층구조 형태이다.
  3. UNIX시스템은 멀티 태스킹(Multi-tasking)운영체제이다.
  4. UNIX시스템은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사용하는 멀티유저(Multi-user)운영체제이다.
(정답률: 67%)
  • UNIX시스템은 디렉토리 구조가 단층구조 형태가 아니라 다층구조 형태이다. 이는 파일 시스템의 구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디렉토리를 계층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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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병렬처리의 주종(Master/Slave)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프로세서는 입ㆍ출력과 연산을 수행한다.
  2. 종프로세서는 입ㆍ출력 발생시 주프로세서에게 서비스를 요청한다.
  3. 종프로세서가 운영체제를 수행한다.
  4. 비대칭 구조를 갖는다.
(정답률: 63%)
  • "종프로세서가 운영체제를 수행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주프로세서가 운영체제를 수행하고, 종프로세서는 주프로세서에게 서비스를 요청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비대칭 구조를 갖는 병렬처리 시스템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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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UNIX에서 커널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명령어 해독기능
  2. 프로세서 관리 기능
  3. 기억장치 관리 기능
  4. 입ㆍ출력 관리 기능
(정답률: 61%)
  • UNIX에서 "명령어 해독기능"은 커널의 기능이 아닙니다. 이는 쉘(shell)이라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에서 수행되는 기능으로,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를 이해하고 해당 명령어를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는 커널의 기능이 아닌 것입니다. 반면, "프로세서 관리 기능", "기억장치 관리 기능", "입ㆍ출력 관리 기능"은 모두 커널의 기능으로, 각각 CPU의 사용, 메모리 할당 및 관리, 입출력 장치의 제어 등을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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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모니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모니터 외부의 프로세서는 모니터 내부의 데이터를 직접 액세스 할 수 있다.
  2. 모니터의 내부 공유 데이터를 액세스하려면 모니터의 프로시저를 호출해야 한다.
  3. 모니터에서는 wait 와 signal 연산이 사용된다.
  4. 한 순간에 하나의 프로세서만이 모니터에 진입할 수 있다.
(정답률: 44%)
  • "모니터 외부의 프로세서는 모니터 내부의 데이터를 직접 액세스 할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모니터는 내부 공유 데이터에 대한 접근을 제어하기 위한 동기화 메커니즘이며, 외부에서는 모니터의 프로시저를 호출하여 내부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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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기억장치를 동적으로 분할해서 사용하는 경우 발생하는 단편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체이닝(Chaining)
  2. 스풀링(Spooling)
  3. 동기화(Synchronization)
  4. 집약(Compaction)
(정답률: 39%)
  • 집약(Compaction)은 기억장치 내의 여러 조각들을 모아서 하나의 큰 조각으로 만드는 방법으로, 단편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기억장치 내의 여러 공간들을 조정하여 빈 공간을 최소화하고, 사용 가능한 큰 공간을 만들어내어 기억장치의 효율성을 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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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기억장치 관리전략 중 최적 적합(Best-Fit) 방법으로 배치할 때 그림과 같이 13K를 요구할 경우 어느 위치에 배치되는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76%)
  • (2)번 위치에 배치된다.

    최적 적합(Best-Fit) 방법은 요구하는 크기와 가장 근접한 크기의 빈 공간에 배치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13K를 요구할 경우, 12K와 16K 사이의 빈 공간 중에서 가장 작은 공간인 (2)번 위치에 배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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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페이지의 크기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메모리 활용 여부와 디스크 I/O의 효율 등을 고려한다. 페이지 크기가 클 경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마지막 페이지의 내부 단편화가 늘어난다.
  2. 디스크 접근 횟수가 줄어들어 I/O이동 효율이 좋아진다.
  3. 페이지 테이블의 크기가 작아진다.
  4. 메모리에 올라온 페이지들이 현재 구역성(locality)과 더욱 일치하는 내용만을 포함하게 된다.
(정답률: 39%)
  • "마지막 페이지의 내부 단편화가 늘어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페이지 크기가 클 경우, 마지막 페이지에는 페이지 크기보다 작은 데이터가 들어갈 수 있어 내부 단편화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페이지 크기가 작을 때보다 덜 발생하며, 전체적으로는 페이지 크기가 클 경우 디스크 접근 횟수가 줄어들어 I/O 이동 효율이 좋아지고, 페이지 테이블의 크기가 작아지며, 메모리에 올라온 페이지들이 현재 구역성(locality)과 더욱 일치하는 내용만을 포함하게 된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페이지 단위로 메모리를 관리하기 때문에, 메모리에 올라온 페이지들이 현재 구역성과 일치하는 내용만을 포함하게 되어 캐시 히트율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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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프로세스에게 4개의 페이지 프레임이 고정으로 할당되어 있고, 초기에 4개의 페이지 프레임들이 모두 비어 있다고 가정한다. 교체기법으로 LRU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경우에 다음 참조 스트링을 처리하는 동안 페이지 부재가 몇 회 발생하는가?

  1. 4회
  2. 5회
  3. 6회
  4. 7회
(정답률: 44%)
  • 처음에는 모든 페이지 프레임이 비어 있으므로, 1, 2, 3, 4 페이지를 참조할 때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5 페이지를 참조하면,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고 5 페이지가 할당된다. 이후 6, 7, 8 페이지를 참조할 때는 각각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9 페이지를 참조하면, 현재 할당된 페이지 프레임 중에서 가장 오래전에 참조된 페이지인 1 페이지를 교체해야 한다. 따라서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고 1 페이지가 9 페이지로 교체된다. 이후 10 페이지를 참조하면, 현재 할당된 페이지 프레임 중에서 가장 오래전에 참조된 페이지인 2 페이지를 교체해야 한다. 따라서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고 2 페이지가 10 페이지로 교체된다. 마지막으로 11 페이지를 참조하면, 현재 할당된 페이지 프레임 중에서 가장 오래전에 참조된 페이지인 3 페이지를 교체해야 한다. 따라서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고 3 페이지가 11 페이지로 교체된다. 따라서 페이지 부재는 총 7회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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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두 개의 2진 값이 서로 다른 두 개의 주파수로 구분되는 변조방식은?

  1. ASK
  2. FSK
  3. PSK
  4. QPSK
(정답률: 53%)
  • FSK는 Frequency Shift Keying의 약자로,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할 때 두 개의 2진 값이 서로 다른 두 개의 주파수로 변조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FSK가 정답입니다. ASK는 Amplitude Shift Keying의 약자로, 주파수는 일정하지만 진폭을 변화시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PSK는 Phase Shift Keying의 약자로, 주파수와 진폭은 일정하지만 위상을 변화시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QPSK는 Quadrature Phase Shift Keying의 약자로, 위상을 90도씩 변화시켜 4개의 신호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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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셀룰러 시스템의 주요 구성이 아닌 것은?

  1. 이동국(MS)
  2. 기지국(BS)
  3. 이동전화 교환국(MTSO)
  4. 사설교환기(PBX)
(정답률: 64%)
  • 셀룰러 시스템은 이동국, 기지국, 이동전화 교환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모두 이동통신망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사설교환기(PBX)는 일반적으로 유선 전화망에서 사용되는 장비로, 셀룰러 시스템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사설교환기(PBX)는 셀룰러 시스템의 주요 구성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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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디지털 변ㆍ복조에 사용되는 방식이 아닌 것은?

  1. 동기편이방식
  2. 진폭편이방식
  3. 주파수편이방식
  4. 위상편이방식
(정답률: 63%)
  • 동기편이방식은 디지털 변ㆍ복조에 사용되는 방식이 아니라 아날로그 통신에서 사용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디지털 통신에서는 주로 진폭편이방식, 주파수편이방식, 위상편이방식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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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모뎀을 단말기에 접속할 때 적용하는 표준안(ITU-T V.24)은 어떤 내용인가?

  1. RS-232C 인터페이스방식이다.
  2. 조보식 국제 표준 전송속도를 나타낸다.
  3. 주파수 분할 다중화 방식을 말한다.
  4. 루프식 네트워크 구성방법이다.
(정답률: 47%)
  • ITU-T V.24는 모뎀과 단말기 사이의 시리얼 통신을 위한 표준안으로, RS-232C 인터페이스방식을 사용한다. RS-232C는 시리얼 통신을 위한 표준 인터페이스 방식으로, 데이터 전송 속도, 데이터 비트, 패리티 비트, 정지 비트 등을 정의한다. 따라서 ITU-T V.24는 RS-232C 인터페이스방식을 사용하여 모뎀과 단말기 사이의 통신을 제어하고 전송속도를 나타내는 표준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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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이동통신에서 여러 가입자가 채널을 공동으로 이용하는 다원접속 방식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주파수분할 다원접속방식(FDMA)
  2. 시분할 다원접속방식(TDMA)
  3. 공간분할 다원접속방식(SDMA)
  4. 부호분할 다원접속방식(CDMA)
(정답률: 44%)
  • 공간분할 다원접속방식(SDMA)은 여러 가입자가 서로 다른 공간에서 채널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다른 방식들과는 다른 원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주파수분할 다원접속방식(FDMA)은 주파수를 나누어 여러 가입자가 동시에 이용하는 방식, 시분할 다원접속방식(TDMA)은 시간을 나누어 여러 가입자가 동시에 이용하는 방식, 부호분할 다원접속방식(CDMA)은 각 가입자에게 고유한 부호를 부여하여 동시에 채널을 공유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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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 중 전송 오류의 주원인이 아닌 것은?

  1. 신호 감쇠
  2. 지연 왜곡
  3. 잡음
  4. 복조
(정답률: 67%)
  • 복조는 전송 오류의 주원인이 아닙니다. 복조는 수신 측에서 전송된 신호를 해석하는 과정으로, 전송 오류를 수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복조는 전송 오류를 방지하기 위한 기술입니다. 반면에 신호 감쇠, 지연 왜곡, 잡음은 전송 오류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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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OSI-7 계층 참조모델에서 프로세스 간에 대한 연결을 확립, 관리, 단절시키는 수단을 제공하는 계층은?

  1. Application Layer
  2. Session Layer
  3. Transport Layer
  4. Network Layer
(정답률: 43%)
  • Session Layer는 프로세스 간에 대한 연결을 확립, 관리, 단절시키는 수단을 제공하는 계층입니다. 이 계층은 데이터 전송 전에 세션을 설정하고, 데이터 전송 후에 세션을 종료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OSI-7 계층 참조모델에서 프로세스 간에 대한 연결을 관리하는 계층은 Session Lay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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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중 잡음에 가장 민감한 것은?

  1. ASK
  2. PCM
  3. PSK
  4. DPSK
(정답률: 41%)
  • ASK는 진폭 변조 방식으로, 신호의 진폭이 변화함에 따라 정보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ASK는 잡음에 가장 민감합니다. 왜냐하면, 신호의 진폭이 잡음에 의해 변화되면 정보가 왜곡되기 때문입니다. PCM, PSK, DPSK는 ASK와 달리 다른 변조 방식을 사용하므로, ASK보다는 잡음에 덜 민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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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양방향으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나, 한 순간에는 한쪽 방향으로만 전송이 이루어지는 방식은?

  1. 단반향방식
  2. 반이중방식
  3. 양방향방식
  4. 전이중방식
(정답률: 74%)
  • 반이중방식은 양쪽 방향으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지만, 한 순간에는 한쪽 방향으로만 전송이 이루어지는 방식입니다. 이는 전이중방식과는 달리 동시에 양쪽 방향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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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비동기 전송모드(ATM)에 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ATM은 B-ISDN의 핵심 기술이다.
  2. Header는 5Byte, Payload는 48Byte이다.
  3. 정보는 셀(Cell) 단위로 나누어 전송된다.
  4. 저속 메시지 통신망에 적합하다.
(정답률: 54%)
  • "저속 메시지 통신망에 적합하다."는 적합하지 않은 설명이다. ATM은 고속 대역폭을 지원하며 대용량 데이터 전송에 적합한 기술로, 주로 광대역망에서 사용된다. 따라서 저속 메시지 통신망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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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1600[baud] 변조속도로 4진 PSK 변조된 데이터 전송속도는 몇 [bps]인가?

  1. 800
  2. 1600
  3. 3200
  4. 6400
(정답률: 45%)
  • 4진 PSK 변조는 2 bit를 한 번에 전송하므로, 전송속도는 1600 baud x 2 bit = 3200 bps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32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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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ISDN 채널에서 D채널의 용도는?

  1. 음성채널
  2. 사용자 서비스를 위한 채널
  3. 제어신호의 전송이나 저속의 데이터전송 채널
  4. 예비채널
(정답률: 58%)
  • ISDN 채널에서 D채널은 제어신호의 전송이나 저속의 데이터전송 채널로 사용됩니다. 이는 주로 인터넷 접속, 전자우편, 파일 전송 등과 같은 데이터 통신에 사용됩니다. 또한, D채널은 사용자 서비스를 위한 채널과는 별도로 제어신호를 전송하기 위한 채널로도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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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공중 데이터 통신망에서 패킷의 분해, 조립(PAD)과 관련된 국제표준화 기구의 권고안은?

  1. X.3
  2. X.28
  3. X.29
  4. X.32
(정답률: 26%)
  • 정답은 "X.3"입니다. 이는 ITU-T에서 제정한 국제표준화 기구의 권고안 중 하나인데, 이 권고안은 공중 데이터 통신망에서 패킷의 분해, 조립(PAD)과 관련된 규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PAD와 관련된 국제표준화 기구의 권고안을 묻고 있으며, 이 중에서 PAD와 관련된 규격을 제시하는 것은 X.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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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다음 중 뉴미디어의 분류에 속하지 않은 것은?

  1. 방송계
  2. 통신계
  3. 패키지계
  4. 정보계
(정답률: 39%)
  • 정보계는 뉴미디어의 분류에 속하지 않는다. 이유는 정보계는 기존의 미디어를 대체하거나 보완하는 기능을 가지지 않기 때문이다. 정보계는 주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역할을 하며, 이를 기반으로 다른 뉴미디어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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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전송제어문자 중 본문의 시작을 알리는 것은?

  1. STX
  2. ETX
  3. DLE
  4. NAK
(정답률: 66%)
  • STX는 Start of Text의 약자로, 본문의 시작을 알리는 제어문자이다. 따라서 STX가 본문의 시작을 알리는 제어문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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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다음 중 통계적 다중화 장치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실제로 보낼 데이터가 있는 터미널에만 동적인 방식으로 각 부채널에 타임 슬롯을 할당하는 방식이다.
  2.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이용으로 타임 슬롯의 배정이 가능하여 지능형 다중화 장치라고도 한다.
  3. 상대적으로 느린 단말기가 고속의 데이터 전송로를 통해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선로를 최대한 활용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4. 각각의 입력회선을 N개의 출력선으로 집중화하는 장치이다.
(정답률: 33%)
  • "각각의 입력회선을 N개의 출력선으로 집중화하는 장치이다."가 통계적 다중화 장치에 해당한다. 이는 여러 개의 입력 회선에서 들어오는 데이터를 하나의 출력 회선으로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각 입력 회선을 N개의 출력 회선으로 분할하여 전송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전송 속도를 높일 수 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다중화 기술 중 하나이지만, 통계적 다중화 기술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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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통신회선을 기간통신사업자로부터 임차하여 망을 구축하고 이를 이용 축적된 정보를 서비스하는 것은?

  1. LAN
  2. MAN
  3. VAN
  4. WAN
(정답률: 56%)
  • VAN은 Virtual Private Network의 약자로, 기간통신사업자로부터 임차한 통신회선을 이용하여 가상의 사설망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이나 조직 내부에서 안전하고 신속한 데이터 전송과 공유가 가능해집니다. 따라서 VAN은 LAN과 MAN보다는 규모가 큰 조직이나 기업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WAN은 지리적으로 넓은 지역을 연결하는 것이므로, VAN과는 목적과 규모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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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중 DTE와 DTE 간에 RS-232C에 의한 직접접속(null modem)시 불필요한 것은?

  1. GND
  2. TxD
  3. RxD
  4. RTS
(정답률: 54%)
  • RS-232C에서 RTS는 데이터 흐름 제어를 위한 핀으로, DTE와 DCE 간의 통신에서 사용됩니다. 그러나 DTE와 DTE 간의 직접접속(null modem)에서는 데이터 흐름 제어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RTS 핀은 불필요합니다. 따라서 RTS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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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프로토콜 전송방식 중 특정한 플래그를 메시지의 처음과 끝에 포함시켜 전송하는 방식은?

  1. 비트방식
  2. 문자방식
  3. 바이트방식
  4. 워드방식
(정답률: 49%)
  • 정답은 "비트방식"입니다. 비트방식은 메시지의 처음과 끝에 특정한 비트 패턴을 추가하여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메시지의 시작과 끝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어 오류 검출에 용이하며, 전송 속도도 빠릅니다. 따라서 프로토콜 전송방식 중에서는 비트방식이 가장 효율적인 방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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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중 패킷교환 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메시지 단위로 전송한다.
  2. 축적교환 방식의 일종이다.
  3. 속도와 코드가 다른 시스템 간에도 통신이 가능하다.
  4. 장애 발생시 대체 경로 선택이 가능하다.
(정답률: 44%)
  • 정답은 "메시지 단위로 전송한다." 이다. 패킷교환 방식은 메시지를 작은 단위인 패킷으로 나누어 전송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메시지 단위로 전송하는 것은 올바른 설명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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