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8-21)

정보처리산업기사
(2016-08-2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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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뷰(View)의 삭제 시 사용하는 문장의 형식은?

  1. DELETE VIEW ~ ;
  2. DROP VIEW ~ ;
  3. KILL VIEW ~ ;
  4. OUT VIEW ~ ;
(정답률: 85%)
  • 뷰(View)를 삭제할 때는 "DROP VIEW ~ ;" 문장을 사용합니다. 이는 SQL에서 뷰를 삭제하는 명령어로, "DROP"은 삭제를 의미하는 키워드이며, "VIEW"는 삭제할 대상인 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DROP VIEW ~ ;"는 뷰를 삭제하는 SQL 문장의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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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MPLOYEE 테이블의 DEPT_ID 열의 값이 “D1”인 튜플이 2개, “D2”인 튜플이 3개, “D3”인 튜플이 1개라고 하자. 다음 SQL문 ㉠, ㉡의 실행 결과 튜플 수를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1. ㉠ 3, ㉡ 1
  2. ㉠ 3, ㉡ 3
  3. ㉠ 6, ㉡ 1
  4. ㉠ 6, ㉡ 3
(정답률: 77%)
  • ㉠의 실행 결과는 DEPT_ID가 "D1" 또는 "D2"인 튜플의 수를 구하는 것이므로, "D1"인 튜플이 2개, "D2"인 튜플이 3개이므로 총 5개의 튜플이 나온다. 따라서 정답은 "㉠ 6, ㉡ 3"이다.

    ㉡의 실행 결과는 DEPT_ID가 "D1" 또는 "D2"인 튜플의 수를 구하고, 그 결과에서 DEPT_ID가 "D3"인 튜플의 수를 빼는 것이므로, "D1"인 튜플이 2개, "D2"인 튜플이 3개, "D3"인 튜플이 1개이므로 총 6개의 튜플에서 "D3"인 튜플 1개를 빼면 5개의 튜플이 나온다. 따라서 정답은 "㉠ 6, ㉡ 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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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릴레이션에서 속성의 수와 튜플의 수를 의미하는 것으로 순서대로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CARDINALITY, DEGREE
  2. DOMAIN, DEGREE
  3. DEGREE, CARDINALITY
  4. DEGREE, DOMAIN
(정답률: 77%)
  • DEGREE는 릴레이션에서 속성의 수를 의미하고, CARDINALITY는 릴레이션에서 튜플의 수를 의미한다. 따라서 "DEGREE, CARDINALITY"가 옳은 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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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덱스 순차 파일(Index Sequential File)의 인덱스 영역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Primary data Index Area
  2. Track Index Area
  3. Cylinder Index Area
  4. Master Index Area
(정답률: 78%)
  • "Primary data Index Area"는 인덱스 순차 파일에서 데이터 레코드의 주요 키를 기반으로 생성되는 인덱스 영역이 아니라, 데이터 레코드 자체를 저장하는 영역이기 때문에 인덱스 영역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Primary data Index Are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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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데이터 삽입, 삭제가 top이라고 부르는 한쪽 끝에서만 이루어지는 후입선출(LIFO) 형태의 자료 구조는?

  1. 스택
  2. 데크
  3. 원형 큐
(정답률: 77%)
  • 스택은 데이터 삽입과 삭제가 top에서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후입선출(LIFO) 형태의 자료 구조입니다. 즉, 가장 최근에 삽입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삭제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스택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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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SQL을 정의, 조작, 제어문으로 구분할 경우, 다음 중 나머지 셋과 성격이 다른 것은?

  1. SELECT
  2. UPDATE
  3. DELETE
  4. DROP
(정답률: 80%)
  • 정답: "DROP"

    설명:

    SQL은 Structured Query Language의 약자로, 데이터베이스를 정의, 조작, 제어하기 위한 언어입니다.

    SQL 문장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데이터 정의어(DDL: Data Definition Language) :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인덱스 등을 생성, 수정, 삭제하는 명령어입니다.

    예) CREATE, ALTER, DROP

    2. 데이터 조작어(DML: Data Manipulation Language) : 데이터를 조회, 삽입, 수정, 삭제하는 명령어입니다.

    예) SELECT, INSERT, UPDATE, DELETE

    3. 데이터 제어어(DCL: Data Control Language) :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하거나 회수하는 명령어입니다.

    예) GRANT, REVOKE

    따라서, "DROP"은 데이터 정의어(DDL)에 해당하는 명령어로,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인덱스 등을 삭제하는 명령어입니다. 나머지 보기인 "SELECT", "UPDATE", "DELETE"는 데이터 조작어(DML)에 해당하는 명령어로, 데이터를 조회, 수정, 삭제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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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순수 관계 연산자 중 Select 연산의 연산자 기호는?

  1. σ(시그마)
(정답률: 77%)
  • Select 연산은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튜플들만을 선택하는 연산이다. 이때 선택 조건은 σ(시그마) 기호로 표현된다. 따라서 정답은 "σ(시그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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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어떤 트랜잭션이 수행을 하는 도중 수행이 잘못되었고 데이터베이스가 모순상태에 있을 때, 이 작업의 논리적 단위가 행한 모든 갱신 연산을 복구시키거나 취소해야 함을 트랜잭션 관리기에 알려주는 연산은?

  1. COMMIT
  2. ROLLBACK
  3. FETCH
  4. RECOVER
(정답률: 76%)
  • 정답은 "ROLLBACK"이다. ROLLBACK 연산은 트랜잭션이 수행 중인 도중에 문제가 발생하여 데이터베이스가 모순 상태에 빠졌을 때, 이전 상태로 되돌리는 연산이다. 따라서 트랜잭션의 모든 갱신 연산을 취소하고 이전 상태로 복구시키는 역할을 한다. COMMIT은 트랜잭션의 모든 연산이 성공적으로 수행되었음을 알리는 연산이며, FETCH는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연산이다. RECOVER는 데이터베이스의 손상을 복구하는 연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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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뷰(View)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뷰로 구성된 내용에 대하여 삽입, 삭제, 갱신 연산에 제약이 없다.
  2. 실제 저장된 데이터 중에서 사용자가 필요한 내용만을 선별해서 볼 수 있다.
  3. 데이터 접근 제어로 보안을 제공한다.
  4.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테이블이다.
(정답률: 79%)
  • "뷰로 구성된 내용에 대하여 삽입, 삭제, 갱신 연산에 제약이 없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뷰는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 않고, 기존의 테이블에서 필요한 데이터만을 추출하여 보여주는 가상의 테이블이기 때문에, 뷰에 대한 삽입, 삭제, 갱신 연산은 기존의 테이블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뷰에 대한 삽입, 삭제, 갱신 연산은 제약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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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해싱 함수 기법 중 어떤 진법으로 표현된 주어진 레코드 키 값을 다른 진법으로 간주하고 키 값을 변환하여 홈 주소로 취하는 방식은?

  1. 숫자 분석(digit analysis)법
  2. 대수적 코딩(algebraic coding)법
  3. 기수(radix) 변환법
  4. 제곱(mid-square)법
(정답률: 66%)
  • 기수 변환법은 주어진 레코드 키 값을 다른 진법으로 변환하여 홈 주소로 취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10진수로 표현된 키 값을 2진수로 변환하여 홈 주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해시 함수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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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버블 정렬을 이용한 오름차순 정렬 시 다음 자료에 대한 2회전 후의 결과는?

  1. 6, 7, 3, 5, 9
  2. 3, 5, 6, 7, 9
  3. 3, 5, 9, 6, 7
  4. 6, 3, 5, 7, 9
(정답률: 72%)
  • 버블 정렬은 인접한 두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는 정렬 방법입니다.

    1회전에서는 첫 번째 원소와 두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고, 두 번째 원소와 세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냅니다. 이런 식으로 마지막 원소까지 비교하면 가장 큰 값이 맨 뒤로 이동합니다.

    2회전에서는 첫 번째 원소와 두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고, 두 번째 원소와 세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냅니다. 이 때, 두 번째 원소와 세 번째 원소를 비교할 때 3이 5보다 작으므로 위치를 바꾸지 않습니다. 그 다음으로 세 번째 원소와 네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냅니다. 이 때, 5가 7보다 작으므로 위치를 바꾸지 않습니다. 그 다음으로 네 번째 원소와 다섯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냅니다. 이 때, 7이 9보다 작으므로 위치를 바꾸지 않습니다. 따라서, 2회전 후의 결과는 "6, 3, 5, 7, 9"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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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개체 무결성 제약 조건에 대한 다음 설명 중 ( ) 안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NULL
  2. TUPLE
  3. DOMAIN
  4. ENTITY
(정답률: 87%)
  • 이미지에서 보이는 제약 조건은 "NOT NULL" 제약 조건으로, 해당 속성에는 NULL 값이 들어갈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NULL"입니다. "TUPLE"은 튜플(레코드)에 대한 제약 조건을 의미하며, "DOMAIN"은 속성의 데이터 타입에 대한 제약 조건을 의미합니다. "ENTITY"는 개체 무결성 제약 조건의 일종으로, 기본 키 값이 중복되지 않도록 하는 제약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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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논리적 데이터 모델 중 오너-멤버(Owner-Member) 관계를 가지며, CODASYL DBTG 모델이라고도 하는 것은?

  1. E-R 모델
  2. 관계 데이터 모델
  3. 계층 데이터 모델
  4. 네트워크 데이터 모델
(정답률: 70%)
  • 오너-멤버 관계를 가지며, CODASYL DBTG 모델은 네트워크 데이터 모델이다. 이는 데이터를 레코드와 레코드 간의 관계로 표현하는 모델로, 레코드 간의 관계를 트리 구조가 아닌 그래프 구조로 표현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를 통해 복잡한 데이터 구조를 표현할 수 있으며, 오너-멤버 관계를 통해 다양한 연결 관계를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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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아래 이진트리를 후위순서(postorder)로 운행한 결과는?

  1. ABCDEFGH
  2. DBGHEFCA
  3. ABDCEGHF
  4. BDGHEFAC
(정답률: 78%)
  • 이진트리를 후위순서로 운행하면 왼쪽 자식 노드, 오른쪽 자식 노드, 그리고 부모 노드 순서로 방문하게 된다. 따라서 이진트리를 후위순서로 운행한 결과는 "DGHEFBCA"가 된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DBGHEFCA"가 정답으로 주어졌다. 이는 이진트리를 전위순서로 운행한 결과를 후위순서로 바꾼 것이다. 이진트리를 전위순서로 운행하면 부모 노드, 왼쪽 자식 노드, 오른쪽 자식 노드 순서로 방문하게 된다. 따라서 이진트리를 전위순서로 운행한 결과는 "ABDCEGHF"가 되며, 이를 후위순서로 바꾸면 "DBGHEFCA"가 된다.

    따라서 "DBGHEFCA"가 이진트리를 후위순서로 운행한 결과가 아니라, 이진트리를 전위순서로 운행한 결과를 후위순서로 바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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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제2정규형에서 제3정규형이 되기 위한 조건은?

  1. 원자 값이 아닌 도메인을 분해
  2. 부분 함수 종속 제거
  3. 이행 함수 종속 제거
  4. 후보 키를 통하지 않은 조인 종속 제거
(정답률: 79%)
  • 제2정규형에서 제3정규형이 되기 위해서는 이행 함수 종속을 제거해야 합니다. 이행 함수 종속이란 A → B, B → C와 같이 A → C와 같은 함수 종속이 성립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B가 중간 역할을 하기 때문에 데이터의 중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종속성을 제거하여 데이터의 중복을 방지하고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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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이진 검색(binary search) 기법을 적용하기 위한 선행 조건은?

  1. 자료가 반드시 정렬되어야 한다.
  2. 자료의 개수가 짝수이어야 한다.
  3. 자료의 구성은 비순차적이어야 한다.
  4. 자료의 구성은 홀수, 짝수 순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정답률: 81%)
  • 이진 검색은 자료를 반으로 나누어 탐색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자료가 정렬되어 있어야만 특정 값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자료가 정렬되어 있지 않다면, 반으로 나누어도 찾고자 하는 값이 어느 쪽에 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진 검색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자료가 반드시 정렬되어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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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연산의 결과로 새로운 릴레이션이 생성되는 절차식 언어는?

  1. 관계 대수
  2. 튜플 관계 해석
  3. 도메인 관계 해석
  4. 자연어
(정답률: 69%)
  • 관계 대수는 연산의 결과로 새로운 릴레이션이 생성되는 절차식 언어입니다. 이는 릴레이션을 다루는 수학적인 연산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관계 대수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쿼리를 작성하는 데 매우 유용한 언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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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관계 대수의 JOIN 연산자 기호는?(2번 보기가 일부 핸드폰 등에서 보이지 않아서 괄호 뒤에 다시 표기하여 둡니다.)

  1. ÷
  2. ⋈()
  3. π
(정답률: 82%)
  • JOIN 연산자는 두 개의 테이블에서 공통된 속성을 기준으로 두 테이블을 합치는 연산자입니다. 이때 JOIN 연산자는 일반적으로 ⋈ 기호로 표시됩니다. ⋈ 기호는 두 개의 원이 겹쳐져 있는 모양으로, 이는 두 개의 테이블이 공통된 속성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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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Choose a sentence which doesn't explain the advantages from using DBMS.

  1. Redundancy can be reduced.
  2. Consistency can be avoided.
  3. The data can be shared.
  4. Security restrictions can be applied.
(정답률: 49%)
  • "Consistency can be avoided" is not an advantage of using DBMS, but rather a potential issue that can arise if proper measures are not taken to ensure data consist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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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인접 행렬(Adjacency Matrix)에 대응되는 그래프(Graph)를 그렸을 때, 옳은 것은?

(정답률: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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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JK 플립플롭의 동작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J, K 입력이 모두 0일 때 출력은 변하지 않는다.
  2. J=0, K=1 일 때 Q=0, Q'=1 이다.
  3. J=1, K=0 일 때 Q=1, Q'=0 이다.
  4. J=1, K=1 일 때 출력은 무의미하며, 사용이 안 된다.
(정답률: 64%)
  • JK 플립플롭은 J와 K 입력에 따라 출력이 변하는 논리 게이트이다. J=1, K=1 일 때는 입력이 모호해져 출력이 불확실해지기 때문에 사용이 안 된다. 이는 J와 K가 모두 1일 때, 이전 상태에 따라 Q와 Q' 중 어느 하나가 1이 되고 다른 하나는 0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JK 플립플롭에서는 J와 K가 모두 1일 때의 입력을 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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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채널(channel)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CPU의 idle time을 줄인다.
  2. I/O 속도를 향상시킨다.
  3. MODEM의 기능을 갖는다.
  4. 고속 방식과 저속 방식의 채널이 있다.
(정답률: 63%)
  • 채널은 CPU의 idle time을 줄이고 I/O 속도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며, 고속 방식과 저속 방식의 채널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채널은 MODEM의 기능을 갖지 않습니다. MODEM은 모뎀(Modulator-Demodulator)의 약자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거나,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MODEM과 채널은 서로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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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하드웨어 우선순위 인터럽트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가격이 비싸다.
  2. 유연성이 있다.
  3. 응답속도가 빠르다.
  4. 하드웨어로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정답률: 62%)
  • 정답: "가격이 비싸다."

    설명: 하드웨어 우선순위 인터럽트는 하드웨어적으로 우선순위를 결정하므로 응답속도가 빠르고, 유연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능 때문에 추가적인 하드웨어가 필요하므로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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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인스트럭션은 중앙처리장치를 이용하여 주행되는데 다음 중 명령을 읽어내는 사이클(cycle)은?

  1. fetch
  2. execute
  3. indirect
  4. timing
(정답률: 69%)
  • 명령어를 읽어오는 사이클을 fetch 사이클이라고 합니다. 이는 중앙처리장치가 메모리에서 다음 실행할 명령어를 가져와서 레지스터에 저장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fetch 사이클은 인스트럭션을 실행하기 위해 가장 먼저 이루어지는 사이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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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그림과 같은 연산회로에서 얻어지는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단, A, 0, C는 입력이고, Y는 출력이다.)

  1. A를 1 감소
  2. A를 전송
  3. A를 1 증가
  4. 감산
(정답률: 67%)
  • 위 연산회로에서 A를 1 증가시키는 것은 A에 1을 더하는 연산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는 A의 값을 1 증가시키는 효과를 가지며, Y 출력값도 그에 따라 변화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A를 1 증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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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ROM의 회로도와 진리표의 내용을 토대로 A, B, C 값을 구한 결과는?(문제 복원 오류로 진리표 값이 없습니다. 정답은 1번입니다.)

  1. A=0, B=1, C=0
  2. A=0, B=1, C=1
  3. A=1, B=1, C=0
  4. A=1, B=1, C=1
(정답률: 67%)
  • 회로도를 보면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A는 AND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고, B와 C는 OR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갑니다. AND 게이트는 두 입력이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므로, A=0이어야 합니다. OR 게이트는 두 입력 중 하나 이상이 1이면 출력이 1이 되므로, B=1이어야 하고, C는 OR 게이트의 다른 입력이므로 C=0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A=0, B=1, C=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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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비트 스트링의 일부분 또는 전체를 마스킹(Masking) 할 때 사용 하는 연산은?

  1. Move
  2. AND
  3. OR
  4. Complement
(정답률: 64%)
  • AND 연산은 비트 스트링의 일부분 또는 전체를 마스킹 할 때 사용하는 연산이다. 이는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결과가 1이 되기 때문에, 마스킹하고자 하는 비트 위치에 1을 두고 나머지 비트는 0으로 설정하여 해당 위치의 비트만 추출할 수 있다. 따라서 AND 연산은 마스킹에 가장 적합한 연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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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한 개의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수행에 필요한 시간을 무엇이라 하는가?

  1. access time
  2. micro cycle time
  3. seek time
  4. search time
(정답률: 66%)
  • 한 개의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수행에 필요한 시간을 나타내는 용어는 "micro cycle time" 이다. 이는 CPU가 한 번의 명령어를 실행하는 데 걸리는 시간으로, CPU 클럭 주기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이 용어가 정답인 것이다. "access time"은 메모리나 저장장치에 접근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나타내는 용어이고, "seek time"과 "search time"은 하드 디스크나 광학 디스크에서 데이터를 찾는 데 걸리는 시간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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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보조기억장치 중 SASD 방식인 것은?

  1. 자기드럼장치(Magnetic Drum Unit)
  2. 자기코어장치(Magnetic Core Unit)
  3. 자기디스크장치(Magnetic Disk Unit)
  4. 자기테이프장치(Magnetic Tape Unit)
(정답률: 62%)
  • 자기테이프장치는 SASD 방식의 보조기억장치 중 하나이다. 이 장치는 자기 테이프에 데이터를 기록하고 읽어들이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자기 테이프는 일반적으로 긴 길이의 플라스틱 테이프에 자기적으로 기록된 정보를 저장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자기테이프장치는 대용량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데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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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누산기 Acc에 적재되어 있는 값이 16진수 B6, 레지스터 B의 값이 16진수 3C일 때, “Acc AND B” 명령을 실행하고 난 후의 Acc 의 최종 값은?

  1. 4B
  2. 23
  3. 34
  4. 37
(정답률: 52%)
  • B6과 3C를 2진수로 변환하면 각각 10110110과 00111100이 된다. AND 연산은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1을 반환하므로, 두 수를 AND 연산하면 00110100이 된다. 이를 16진수로 변환하면 34가 되므로, Acc의 최종 값은 16진수 34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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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입출력 장치와 기억장치의 데이터 전송을 위하여 입출력 제어기가 필요한 가장 중요한 이유는?

  1. 동작속도
  2. 인터럽트
  3. 정보의 양
  4. 메모리의 관리
(정답률: 58%)
  • 입출력 장치와 기억장치는 각각 다른 속도로 동작하므로, 데이터 전송을 위해서는 이들 간의 속도 차이를 조절해야 합니다. 입출력 제어기는 이를 가능하게 하여 데이터 전송 속도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입출력 제어기는 데이터 전송의 동작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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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컴퓨터 실행 중 특수한 상태가 발생할 때 제어장치의 조정에 의해 특수한 상태를 처리한 후 먼저 수행하는 프로그램으로 되돌아가는 조작은?

  1. Interrupt
  2. Controlling
  3. Trapping
  4. Deadlock
(정답률: 76%)
  • 컴퓨터 실행 중에는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제어장치는 해당 상황을 처리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실행되어야 하는 프로그램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조작이 "Interrupt" 입니다. Interrupt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에서 발생하는 예외 상황을 처리하기 위한 메커니즘입니다. 예를 들어, 입출력 장치에서 데이터가 도착하거나, 메모리 접근 오류가 발생하는 등의 상황에서 Interrupt가 발생하여 해당 상황을 처리하고, 이전에 실행되던 프로그램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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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사용되는 문자의 빈도수에 따라서 코드의 길이가 달라지는 코드는?

  1. 7421
  2. 그레이(gray)
  3. 바이퀴너리(biquinary)
  4. 허프만(huffman)
(정답률: 54%)
  • 허프만 코드는 사용되는 문자의 빈도수에 따라서 코드의 길이가 달라지는 코드이다. 빈도수가 높은 문자일수록 짧은 코드를 부여하고, 빈도수가 낮은 문자일수록 긴 코드를 부여하여 전체 코드의 길이를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따라서 허프만 코드는 다른 코드와 달리 효율적인 데이터 압축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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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8진수 375.24를 10진수로 변환하면?

  1. 253.0625
  2. 253.3125
  3. 353.0625
  4. 353.3125
(정답률: 52%)
  • 8진수 375.24를 10진수로 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소수점 아래 자리를 계산하기 위해 8진수를 소수점 이하 10진수로 변환합니다.
    0.2 = 2/8 = 0.25
    0.04 = 4/64 = 0.0625
    따라서 375.24(8) = 3*8^2 + 7*8^1 + 5*8^0 + 2*8^-1 + 4*8^-2 = 253.3125(10)

    따라서 정답은 "253.3125"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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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 ) 안에 알맞은 것은?

  1. 제어
  2. 호출
  3. 액티브(active)
  4. 상태(state)
(정답률: 65%)
  • 주어진 보기에서는 프로세스의 상태를 나타내는 용어들이 나열되어 있다. "제어"는 프로세스의 실행을 제어하는 용어로, 프로세스의 실행을 일시 중지하거나 재개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한다. 따라서, "제어"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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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세그먼트-페이징(segment-paging) 기법을 이용하는 가상 메모리(virtual memory) 시스템에서 논리 주소 형식(logical address format)이 다음과 같다면 총 주소 공간의 크기는?

  1. 28 워드
  2. 212 워드
  3. 216 워드
  4. 220 워드
(정답률: 60%)
  • 주어진 논리 주소 형식에서 세그먼트 번호는 8비트, 페이지 번호는 12비트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세그먼트 번호와 페이지 번호를 합치면 총 20비트가 된다. 이는 2의 20승, 즉 1MB에 해당하는 주소 공간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220 워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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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비수치 연산에 속하지 않은 것은?

  1. 논리적 연산
  2. 로테이트(rotate)
  3. 사칙 연산
  4. 시프트(shift)
(정답률: 69%)
  • 사칙 연산은 숫자를 더하거나 빼는 등의 수치적인 연산을 수행하는 반면, 논리적 연산, 로테이트, 시프트는 비수치적인 연산으로서, 비트 단위에서의 논리 연산, 비트를 회전시키는 연산, 비트를 이동시키는 연산 등을 수행한다. 따라서 사칙 연산은 비수치 연산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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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SRAM과 DRAM의 특징을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SRAM은 읽기전용, DRAM은 읽고 쓸 수 있다.
  2. SRAM은 DRAM보다 가격이 저렴하여 메인메모리로 주로 사용된다.
  3. 동적 RAM은 refresh가 필요하다.
  4. 정적 RAM은 refresh가 필요하다.
(정답률: 60%)
  • 정답은 "동적 RAM은 refresh가 필요하다." 이다.

    SRAM은 읽기와 쓰기가 모두 가능한 비휘발성 메모리로, DRAM은 읽기와 쓰기가 모두 가능한 휘발성 메모리이다. SRAM은 DRAM보다 가격이 비싸지만 빠른 속도와 낮은 전력 소비로 인해 캐시 메모리 등에 주로 사용된다.

    동적 RAM은 셀 내부에 축전된 전하를 유지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refresh가 필요하다. 반면, 정적 RAM은 refresh가 필요하지 않으며, SRAM과 같이 비휘발성 메모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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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중앙처리장치에서 정보를 기억 장치에 기억시키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Load
  2. Store
  3. Fetch
  4. Transfer
(정답률: 66%)
  • 정보를 기억 장치에 기억시키는 것을 "Store"라고 한다. 이는 정보를 저장하는 작업이기 때문이다. Load는 기억 장치에서 정보를 불러오는 것을 의미하고, Fetch는 명령어를 가져오는 것을 의미한다. Transfer는 정보를 한 장치에서 다른 장치로 이동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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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10진수 19를 그레이 코드(Gray Code)로 변환하면?

  1. 10010
  2. 11000
  3. 11010
  4. 11110
(정답률: 58%)
  • 10진수 19를 2진수로 변환하면 10011이 된다. 이를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첫 번째 비트는 그대로 두고, 두 번째 비트부터는 이전 비트와 XOR 연산을 수행한다. 즉, 1과 0이 나타나면 1, 같은 숫자가 나타나면 0으로 변환한다. 따라서 10011을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면 1101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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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시스템분석설계

41. HIPO(Hierarchy plus Input Process Output)의 설명 중 거리가 먼 것은?

  1. 프로그램 구조와 데이터구조나 데이터 구조간의 관계를 표현할 수 없다.
  2. 하향식 기법으로 절차보다는 기능 중심이다.
  3. 총괄도표보다 기능을 알기 쉽게 Input-Process-Output으로 표기한 방법이 도형목차이다.
  4. 도형목차의 내용을 입력, 처리, 출력관계로 도표화한 것이 총괄도표이다.
(정답률: 29%)
  • "총괄도표보다 기능을 알기 쉽게 Input-Process-Output으로 표기한 방법이 도형목차이다."가 가장 거리가 먼 설명이다. 이유는 HIPO에서는 도형목차가 아닌 총괄도표를 사용하여 입력, 처리, 출력의 관계를 표현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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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파일 편성 설계 중 랜덤 편성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평균접근 시간 내에 검색이 가능하므로 처리 시간이 빠르다.
  2. 레코드의 키 값으로부터 레코드가 기억되어 있는 기억장소의 주소를 직접 계산함으로써 원하는 레코드를 직접 접근할 수 있다.
  3. 특정 레코드에 대한 직접 접근이 가능하므로 대화형 처리에 많이 이용한다.
  4. 키-주소변환방법에 의한 충돌 발생이 없으므로 이를 위한 기억공간 확보가 필요 없다.
(정답률: 70%)
  • "키-주소변환방법에 의한 충돌 발생이 없으므로 이를 위한 기억공간 확보가 필요 없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랜덤 편성 방법에서도 충돌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한 기억공간 확보가 필요하다. 충돌이 발생하면 다른 기억공간에 저장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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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시스템 설계 시 필요한 과정의 순서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일부 핸드폰에서 특수기호가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아서 괄호뒤에 다시 표기하여 둡니다.)

  1. ㉡→㉤→㉣→㉢→㉠(ㄴ-ㅁ-ㄹ-ㄷ-ㄱ)
  2. ㉢→㉣→㉡→㉤→㉠(ㄷ-ㄹ-ㄴ-ㅁ-ㄱ)
  3. ㉣→㉤→㉡→㉢→㉠(ㄹ-ㅁ-ㄴ-ㄷ-ㄱ)
  4. ㉡→㉤→㉣→㉠→㉢(ㄴ-ㅁ-ㄹ-ㄱ-ㄷ)
(정답률: 71%)
  • 시스템 설계 시 필요한 과정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요구사항 분석(㉠)
    2. 시스템 설계(㉢)
    3. 시스템 구현(㉣)
    4. 시스템 테스트(㉤)

    정답은 "㉣→㉤→㉡→㉢→㉠(ㄹ-ㅁ-ㄴ-ㄷ-ㄱ)"이다. 이유는 시스템 설계는 요구사항 분석을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요구사항 분석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시스템 구현은 설계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설계가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시스템 테스트는 구현을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구현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ㄹ-ㅁ-ㄴ-ㄷ-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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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입력된 자료가 처리되어 일단 출력된 후 이용자를 거쳐 다시 재입력되는 방식으로 공과금, 보험료 징수 등의 지로용지를 처리하는데 사용되는 입력방식은 무엇인가?

  1. 집중 매체화형 시스템
  2. 턴어라운드 시스템
  3. 분산 매체화형 시스템
  4. 직접 입력 시스템
(정답률: 73%)
  • 턴어라운드 시스템은 입력된 자료를 처리하여 출력한 후 이용자를 거쳐 다시 재입력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 방식은 공과금이나 보험료 징수와 같은 지로용지 처리에 적합하며, 이전에 처리된 자료를 다시 입력할 필요가 없어 효율적이다. 따라서 정답은 "턴어라운드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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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입·출력 자료 및 코드의 설계는 다음 시스템 설계 단계의 보기 중 어느 단계에서 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1. 조사분석단계
  2. 상세설계단계
  3. 프로그램작성단계
  4. 실시단계
(정답률: 63%)
  • 입·출력 자료 및 코드의 설계는 상세설계단계에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는 상세설계단계에서는 시스템의 구체적인 기능과 요구사항이 정해지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입·출력 자료와 코드를 설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상세설계단계에서는 시스템의 구조와 모듈화가 결정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입·출력 자료와 코드를 설계하면 유지보수와 확장성이 높은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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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특정 조건이 주어진 파일 중에서 그 조건에 만족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으로 분리 처리하는 표준 처리 패턴은?

  1. Update
  2. Distribution
  3. Collate
  4. Merge
(정답률: 67%)
  • 특정 조건에 만족되는 파일을 분리하여 여러 대의 컴퓨터에 분산시키는 것이 "Distribution" 패턴이다. 이는 대규모 데이터 처리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되며, 분산 처리를 통해 처리 속도를 높이고 시스템의 확장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Distribution"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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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코드 설계의 순서가 바르게 된 것은?

  1. 코드항목 결정 → 범위와 사용기간 설정 → 코드화 항목 특성 분석 →코드설계 및 검사 → 코드표 작성
  2. 코드화 항목 특성 분석 → 코드항목 결정 → 범위와 사용 기간 설정 → 코드설계 및 검사 → 코드표 작성
  3. 코드화 항목 특성 분석 → 코드항목 결정 → 범위와 사용 기간 설정 → 코드표 작성 → 코드설계 및 검사
  4. 코드항목 결정 → 범위와 사용기간 설정 → 코드설계 및 검사 → 코드표 작성 → 코드화 항목 특성 분석
(정답률: 50%)
  • 코드 설계의 순서는 "코드항목 결정 → 범위와 사용기간 설정 → 코드화 항목 특성 분석 →코드설계 및 검사 → 코드표 작성"이다. 이유는 먼저 어떤 항목을 코드화할 것인지 결정하고, 그 항목의 범위와 사용 기간을 설정한 후, 해당 항목의 특성을 분석하여 코드화 방법을 결정하고 검사를 거쳐 코드를 설계한다. 마지막으로 코드표를 작성하여 코드를 명확하게 정리한다. 따라서, 코드화 항목 특성 분석은 코드설계 및 검사 이전에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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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모듈의 크기를 적게 하고, 간결하게 함으로써 얻는 이점이 아닌 것은?

  1. 독립성이 강해진다.
  2. 이해하기 쉽다.
  3. 테스트하기가 쉽다.
  4. 데이터의 기밀보호가 쉽다.
(정답률: 62%)
  • 모듈의 크기를 적게 하고, 간결하게 함으로써 얻는 이점은 독립성이 강해지고, 이해하기 쉽고, 테스트하기가 쉬워진다는 것입니다. 데이터의 기밀보호가 쉬워지는 것은 모듈의 크기나 간결함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데이터의 기밀보호가 쉽다."는 올바르지 않은 선택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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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데이터베이스에서 개체(entity)에 해당하며, 실제적인 하나의 처리 데이터로 사용되는 단위는?

  1. 필드
  2. 레코드
  3. 파일
  4. 바이트
(정답률: 56%)
  • 레코드는 데이터베이스에서 개체(entity)에 해당하며, 하나의 처리 데이터로 사용되는 단위입니다. 즉, 레코드는 데이터베이스에서 하나의 행(row)에 해당하며, 필드(field)들의 집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레코드는 데이터베이스에서 가장 작은 단위의 데이터 단위이며,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색하는 기본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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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자료 흐름도의 자료 저장소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델링하기 위한 도구는?

  1. 의사 결정도
  2. 설계구조 도표
  3. 상태 전이도
  4. 개체 관계도
(정답률: 49%)
  • 자료 흐름도에서는 자료의 흐름을 중심으로 모델링하지만, 개체 관계도는 자료 저장소를 중심으로 모델링합니다. 따라서 자료 흐름도에서는 다루지 않는 자료 저장소의 구조와 관계를 체계적으로 모델링할 수 있어 종합적인 분석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개체 관계도는 자료 흐름도의 자료 저장소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델링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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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객체의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은?

  1. Instance
  2. Method
  3. Message
  4. Class
(정답률: 70%)
  • Method는 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Instance는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개별 객체를 의미하며, Message는 객체 간에 주고받는 정보를 의미합니다. Class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틀이며, Method는 이 틀에서 정의된 객체의 동작 방식을 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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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파일설계 단계 중 다음 사항과 관계되는 것은?

  1. 파일 항목 검토
  2. 파일 특성 조사
  3. 파일 매체 검토
  4. 파일 편성법 검토
(정답률: 60%)
  • 주어진 그림은 파일 특성을 조사하는 과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파일 특성 조사는 파일의 크기, 형식, 구성 등을 파악하여 이를 기반으로 파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단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파일 특성 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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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마스터 파일(master file) 안의 정보 변동에 의해 추가, 삭제, 교환을 하고 새로운 내용의 마스터 파일을 작성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병합(merge)
  2. 매칭(matching)
  3. 변환(conversion)
  4. 갱신(update)
(정답률: 74%)
  • 마스터 파일은 항상 최신의 정보를 담고 있어야 하므로, 정보의 추가, 삭제, 교환 등이 발생하면 이를 반영하여 새로운 마스터 파일을 작성해야 합니다. 이 과정을 갱신(update)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갱신(updat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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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코드 오류 체크의 종류 중 대차대조표에서 대변과 차변의 합계를 비교, 체크하는 것과 같이 입력 정보의 여러 데이터가 특정 항목 합계 값과 같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때 컴퓨터를 이용해서 계산한 값과 분명히 같은지를 체크하는 방법은?

  1. Range Check
  2. Matching Check
  3. Block Check
  4. Balance Check
(정답률: 54%)
  • 정확한 계산을 위해 입력된 데이터의 합계를 체크하는 것이 대차대조표에서 대변과 차변의 합계를 비교하는 것과 같은 방식이므로 "Balance Check"가 정답이다. 다른 보기들은 입력된 데이터의 범위, 일치 여부, 블록 단위 체크 등 다른 종류의 오류 체크 방법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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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시스템의 5가지 기본 요소 중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 것은?

  1. 입력(input)
  2. 제어(control)
  3. 피드백(feedback)
  4. 처리(process)
(정답률: 77%)
  • 위 그림은 시스템의 구성 요소 중 하나인 "피드백(feedback)"을 나타낸다. 피드백은 시스템의 출력 결과를 다시 입력으로 되돌려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시스템은 자신의 출력 결과를 검증하고, 필요에 따라 보완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 따라서 피드백은 시스템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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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파일 내의 자료와 대조 파일에 있는 자료 중 동일한 것들만 골라서 파일을 만드는 작업은?

  1. 조합(Collate)
  2. 갱신(Update)
  3. 병합(Merge)
  4. 정렬(Sort)
(정답률: 54%)
  • 조합(Collate)은 파일 내의 자료와 대조 파일에 있는 자료를 비교하여 동일한 것들만 골라서 하나의 파일로 합치는 작업을 말한다. 따라서 이 작업은 주어진 자료를 정렬하거나 갱신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동일한 자료를 찾아서 합치는 것이므로 "조합(Collate)"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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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모듈이 갖는 4개의 기본 속성 중 틀리게 연결한 것은?

  1. 입력 - 호출한 서브모듈로부터 자료를 전달받는 작용
  2. 기능 - 출력을 생성하기 위해 입력을 가하는 작용
  3. 출력 - 올바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논리적인 절차
  4. 내부 자료 – 모듈의 고유한 작업 영역으로서 모듈 내에서만 이용하는 변수나 자료
(정답률: 52%)
  • 정답: "기능 - 출력을 생성하기 위해 입력을 가하는 작용"

    설명: 모듈이 갖는 4개의 기본 속성은 입력, 기능, 출력, 내부 자료입니다. 각각의 속성은 모듈의 작동 방식을 나타내며, 올바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 속성들이 올바르게 연결되어야 합니다. "기능"은 입력을 받아 출력을 생성하는 작용을 말하며, "출력"은 올바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논리적인 절차를 말합니다. 따라서, "기능 - 출력을 생성하기 위해 입력을 가하는 작용"은 잘못 연결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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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코드(code) 설계 시 유의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다양성이 있어야 한다.
  2. 컴퓨터 처리에 적합하여야 한다.
  3. 체계성이 있어야 한다.
  4. 확장성이 있어야 한다.
(정답률: 73%)
  • 코드 설계 시 다양성이 있어야 하는 이유는 다양한 상황에서 코드가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모든 입력값이 숫자일 때만 동작하는 코드는 문자열이나 불리언 값 등 다른 유형의 입력값이 들어올 경우에는 동작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유형의 입력값에 대해 대처할 수 있는 코드를 작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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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문서화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시스템 개발 후의 변경에 따른 혼란을 방지할 수 있다.
  2. 개발 후에 시스템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3. 복수 개발자에 의한 병행 개발이 가능하다.
  4.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의 요식적 절차이다.
(정답률: 74%)
  •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의 요식적 절차는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의 모든 과정과 결정 사항을 문서화하여 시스템 개발 후의 변경에 따른 혼란을 방지하고, 개발 후에 시스템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복수 개발자에 의한 병행 개발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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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코드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표준화 기능
  2. 분류 기능
  3. 간소화 기능
  4. 균형 기능
(정답률: 59%)
  • 균형 기능은 다른 기능들과 달리 특정한 기능을 강조하지 않고, 여러 가지 기능들을 조화롭게 조합하여 최적의 결과를 도출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으로 선택됩니다. 다른 기능들은 각각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균형 기능은 다양한 목적을 고려하여 최적의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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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운영체제의 기능에 해당하는 것은?

  1. 고급 언어를 기계어로 변환한다.
  2. 사용자에게 시스템 자원을 쉽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3. 데이터 구조의 정의, 데이터 조작, 데이터 제어 기능을 갖추고 비절차적 질의의 역할을 담당한다.
  4.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사이에서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정보를 생성해 주고,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한다.
(정답률: 56%)
  • 운영체제의 기능 중 "사용자에게 시스템 자원을 쉽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이유는 운영체제가 시스템 자원을 관리하고 할당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시스템 자원을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운영체제가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시스템 전체의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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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프로세스의 정의와 거리가 먼 것은?

  1. 디스크 상에 저장된 파일 형태의 내용
  2. 실행 중인 프로그램
  3. 프로시저가 활동 중인 것
  4. 운영체제가 관리하는 실행 단위
(정답률: 66%)
  • 프로세스는 운영체제가 관리하는 실행 단위이며, 실행 중인 프로그램과 프로시저가 활동 중인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디스크 상에 저장된 파일 형태의 내용"은 프로세스와 거리가 매우 먼 것입니다. 이는 파일이 프로세스를 실행하기 위한 코드와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을 수는 있지만, 파일 자체가 실행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파일을 실행하려면 운영체제가 해당 파일을 메모리에 로드하여 프로세스로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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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파일 시스템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사용자가 파일을 생성, 수정, 제거할 수 있도록 한다.
  2. 적절한 제어방식을 통해 다른 사람의 파일을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3. 사용자가 이용하기 편리하도록 사용자에게 익숙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야 한다.
  4. 정보의 암호화와 해독에 대한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다.
(정답률: 62%)
  • 정보의 암호화와 해독은 보안 기능에 해당하며, 파일 시스템은 주로 파일의 생성, 수정, 제거, 공유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보안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다. 따라서 "정보의 암호화와 해독에 대한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다."가 가장 적합하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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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Round-robin Scheduling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시간 할당량이 작아질수록 문맥교환의 과부하는 상대적으로 낮아진다.
  2. 할당된 시간(Time Slice) 내에 작업이 끝나지 않으면 대기 큐의 맨 뒤로 그 작업을 배치한다.
  3. 시간 할당량이 충분히 크면 FIFO 방식과 비슷하다.
  4. 적절한 응답시간이 보장되므로 시분할 시스템에 유용하다.
(정답률: 63%)
  • "시간 할당량이 충분히 크면 FIFO 방식과 비슷하다."는 Round-robin Scheduling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시간 할당량이 작아질수록 문맥교환의 과부하는 상대적으로 낮아진다."는 Round-robin Scheduling 방식에서 시간 할당량이 작아질수록 문맥교환의 빈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과부하가 높아질 것 같지만, 실제로는 작업이 빨리 완료되어 대기 큐에서 대기하는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과부하가 낮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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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교착 상태의 해결 방법 중 Banker’s Algorithm과 관계되는 것은?

  1. Avoidance
  2. Prevention
  3. Detection
  4. Recovery
(정답률: 52%)
  • Banker's Algorithm은 교착 상태를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로, 시스템이 자원을 할당할 때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지 사전에 검사하는 알고리즘이다. 따라서 이 알고리즘은 "Prevention"과 관계된다. "Avoidance"는 교착 상태를 예방하는 다른 방법으로, 자원 요청에 대한 부분 할당만 허용하여 교착 상태를 회피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Banker's Algorithm보다 덜 제한적이지만, 자원 활용률이 낮아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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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SJF(Shortest Job First) 스케줄링에서 작업도착 시간과 CPU 사용 시간은 다음 표와 같다. 모든 작업들의 평균대기시간은 얼마인가?

  1. 15
  2. 12
  3. 9
  4. 6
(정답률: 60%)
  • SJF 스케줄링은 CPU 사용 시간이 가장 짧은 작업을 먼저 처리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먼저 CPU 사용 시간이 가장 짧은 작업인 작업 4가 먼저 실행되고, 그 다음으로 작업 3, 2, 1이 실행된다. 작업 4는 CPU 사용 시간이 1이므로 1시간 후에 종료되고, 작업 3은 CPU 사용 시간이 2이므로 2시간 후에 종료된다. 작업 2는 CPU 사용 시간이 3이므로 5시간 후에 종료되고, 작업 1은 CPU 사용 시간이 4이므로 8시간 후에 종료된다. 따라서, 각 작업의 대기 시간은 다음과 같다.

    작업 1: 0시간
    작업 2: 1시간
    작업 3: 3시간
    작업 4: 0시간

    따라서, 평균 대기 시간은 (0 + 1 + 3 + 0) / 4 = 1.0 시간이다. 따라서, 정답은 1.0 시간을 반올림하여 1이 아닌 1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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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분산 처리 시스템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자원의 공유
  2. 신뢰성
  3. 성능 향상
  4. 소프트웨어 개발 용이
(정답률: 48%)
  • 분산 처리 시스템의 장점 중 소프트웨어 개발 용이는 아닙니다. 이는 분산 시스템의 복잡성과 다양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요구 사항 때문입니다. 따라서 분산 시스템을 개발하려면 높은 기술력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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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지정된 결과를 얻기 위한 일련의 계통적 동작을 말한다.
  2. 목적 또는 결과에 따라 발생되는 사건들의 과정을 말한다.
  3. 프로세스는 프로그램 자체만으로 이루어져 있다.
  4. CPU에 의해 수행되는 사용자 및 시스템 프로그램을 말한다.
(정답률: 66%)
  • 프로세스는 프로그램 자체만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프로세스는 실행 중인 프로그램과 그 프로그램의 상태를 나타내는 시스템 자원(메모리, 파일, 입출력 등)의 집합입니다. 따라서 프로세스는 프로그램과 시스템 자원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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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시스템에 포함되어 있는 정보를 파괴할 때 사용될 수 있는 취약점을 최대한 줄이는 것을 보안성 유지라 할 때, 보안의 3대 요구 조건이 아닌 것은?

  1. safety
  2. confidentiality
  3. integrity
  4. availability
(정답률: 39%)
  • 보안의 3대 요구 조건은 기밀성, 무결성, 가용성입니다. 이 중 "안전성"은 보안의 3대 요구 조건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안전성은 시스템이 예상되는 방식으로 작동하고, 사용자 및 시스템 자원을 보호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보안의 3대 요구 조건과는 별개의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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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Page Fault가 계속 발생되어 프로세스가 수행되는 시간보다 페이지 교체에 소비되는 시간이 더 많은 경우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scheduling
  2. thrashing
  3. prepaging
  4. working set
(정답률: 67%)
  • 정답은 "thrashing"이다.

    Thrashing은 페이지 교체가 너무 빈번하게 일어나서 시스템이 대부분의 시간을 페이지 교체에 소비하게 되는 상황을 말한다. 이는 프로세스가 수행되는 시간보다 페이지 교체에 소비되는 시간이 더 많아지기 때문에 성능 저하를 초래한다. 따라서, thrashing은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을 개선하거나 메모리 용량을 늘리는 등의 대처가 필요하다.

    다른 보기들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

    - Scheduling: 프로세스나 작업을 실행할 때 어떤 순서로 실행할지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 Prepaging: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기 전에 미리 필요한 페이지를 미리 가져오는 것을 말한다.
    - Working set: 프로세스가 현재 실행에 필요한 페이지 집합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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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Virtual Memory의 일반적인 구현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thrashing, compaction
  2. segmentation, thrashing
  3. monitor, overlay
  4. paging, segmentation
(정답률: 63%)
  • 가장 적합한 구현 방법은 "paging, segmentation"입니다.

    Paging은 가상 메모리를 일정한 크기의 페이지로 나누어 물리 메모리와 매핑하는 방식으로,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페이지 단위로 메모리를 할당하므로 외부 단편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Segmentation은 프로그램을 논리적인 단위인 세그먼트로 나누어 메모리에 할당하는 방식으로, 프로그램의 크기가 큰 경우에도 효율적으로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그먼트 단위로 메모리를 할당하므로 내부 단편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Paging과 Segmentation을 함께 사용하면 가상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외부/내부 단편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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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UNIX시스템의 CPU 스케줄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우선순위를 기반으로 하는 multilevel feedback을 갖는 round robin 방식을 사용한다.
  2. 스케줄링에 필요한 우선순위는 사용자 모드와 커널 모드의 우선순위로 분류된다.
  3. 커널 모드의 프로세스들도 인터럽트가 가능하다.
  4. 사용자 모드에 있는 프로세스는 CPU 사용량이 많을수록 우선순위가 낮아진다.
(정답률: 27%)
  • "사용자 모드에 있는 프로세스는 CPU 사용량이 많을수록 우선순위가 낮아진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커널 모드의 프로세스들도 인터럽트가 가능한 이유는, 커널 모드에서 실행되는 코드는 시스템 자원에 대한 접근 권한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커널 모드에서 실행되는 코드는 인터럽트가 발생하더라도 중단되지 않고 계속 실행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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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현재 헤드의 위치는 100번 트랙이며,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진행 중이었다. 디스크 대기 큐에 다음과 같은 순서의 액세스 요청이 대기 중이다. SSTF 스케줄링 기법을 사용할 경우 제일 먼저 처리되는 트랙은? (단, 가장 안쪽 트랙은 0 이다.)

  1. 16
  2. 40
  3. 90
  4. 102
(정답률: 60%)
  • SSTF 스케줄링 기법은 현재 헤드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트랙을 우선적으로 처리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현재 헤드 위치가 100번 트랙이고, 다음 액세스 요청 중에서 가장 가까운 트랙은 102번 트랙이므로 102번 트랙이 제일 먼저 처리된다. 이후에는 90번, 40번, 16번 트랙 순으로 처리된다. 따라서 정답은 "10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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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분산 파일 시스템 구조를 옳게 표현한 것은?

  1. client/server 구조
  2. mainframe/terminal 구조
  3. ring 구조
  4. bus 구조
(정답률: 52%)
  • 정답: "client/server 구조"

    분산 파일 시스템은 여러 대의 컴퓨터에 파일을 분산하여 저장하고, 필요할 때 해당 파일을 불러와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이때 파일을 저장하는 서버와 파일을 요청하는 클라이언트로 구성된다. 클라이언트는 서버에게 파일을 요청하고,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따라 파일을 전송해준다. 이러한 구조를 "client/server 구조"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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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UNIX 구성이 아닌 것은?

  1. Shell
  2. Kernel
  3. Exec
  4. Utility Program
(정답률: 60%)
  • "Exec"는 UNIX 구성 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Exec"는 실행 가능한 파일을 실행하는 시스템 호출입니다. 따라서 "Exec"는 UNIX 시스템 호출 중 하나이며, UNIX 구성 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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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과 같은 트랙이 요청되어 큐에 도착하였다. 모든 트랙을 서비스하기 위하여 LOOK 스케줄링 기법이 사용되었을 때 모두 몇 트랙의 헤드 이동이 생기는가? (단, 현재 헤드의 위치는 50 트랙 이고 헤드는 트랙 0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

  1. 50
  2. 85
  3. 105
  4. 110
(정답률: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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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연산 P, V와 정수 변수를 이용하여 동기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1. Semaphore
  2. Critical Section
  3. Mutual Exclusion
  4. Monitor
(정답률: 63%)
  • Semaphore는 P와 V 연산을 이용하여 공유 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어하고, 동기화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이다. P 연산은 자원을 사용하기 전에 해당 자원의 개수를 감소시키고, V 연산은 자원 사용이 끝나면 해당 자원의 개수를 증가시킨다. 이를 통해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공유 자원에 접근하는 것을 막고, 상호 배제와 같은 동기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Semaphore가 동기화 문제를 해결하는 데 가장 적합한 도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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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불연속 할당(non-contiguous allocation) 기법의 블록 할당방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블록 체인기법
  2. 색인블록 체인기법
  3. 세그먼트 블록 체인기법
  4. 블록 지향파일 사상기법
(정답률: 29%)
  • 세그먼트 블록 체인기법은 블록 할당 방식이 아니라 파일을 세그먼트 단위로 분할하여 할당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불연속 할당 기법의 블록 할당 방식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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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기억장소의 초기 상태가 다음 그림과 같을 때, 21K를 필요로 하는 프로세스가 도착하여 최적 적합(Best-fit)방식을 적용했을 경우 할당되는 기억장소는?

  1. (ㄱ)
  2. (ㄴ)
  3. (ㄷ)
  4. (ㄹ)
(정답률: 74%)
  • 21K를 할당하기에 가장 적합한 빈 공간은 24K짜리 공간이지만, 이 공간은 21K보다 크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21K를 할당할 수 있는 가장 작은 공간인 22K짜리 공간에 할당된다. 따라서 정답은 "(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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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데드라인 스케줄링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세스들이 특정 시간 안에 마치도록 스케줄링
  2. 데드라인을 놓치면 프로세스 가치가 낮아짐
  3. 정확한 자원 요구량을 미리 제시하는 것이 필요
  4. 오버헤드 측면에서 안정적임
(정답률: 53%)
  • "오버헤드 측면에서 안정적임"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데드라인 스케줄링은 높은 오버헤드를 가지고 있으며,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추가적인 계산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시스템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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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정보통신에서 데이터 회선종단장치와 터미널 사이의 물리적, 전기적 접속규격은?

  1. LAB-P
  2. RS-232C
  3. X.25
  4. TCP/IP
(정답률: 43%)
  • RS-232C는 데이터 회선종단장치와 터미널 사이의 물리적, 전기적 접속규격 중 하나입니다. 이 규격은 시리얼 통신을 위한 표준으로 사용되며, 데이터 전송 속도, 데이터 비트, 패리티 비트, 정지 비트 등을 정의합니다. 따라서 RS-232C는 데이터 통신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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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양방향 송·수신이 가능한 통신 방식은?

  1. simplex mode
  2. store and forward mode
  3. half-duplex mode
  4. full-duplex mode
(정답률: 75%)
  • 양방향 송·수신이 가능한 통신 방식은 "full-duplex mode" 입니다. 이는 데이터를 동시에 송·수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세 가지 방식은 각각 단방향 통신,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한 후 전송하는 방식, 송·수신을 번갈아가며 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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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Sliding Window 방식으로 통칭되며 송신 스테이션이 데이터 프레임을 연속적으로 NAK를 수신할 때까지 전송하는 방식은?

  1. Stop-and-Wait ARQ
  2. Go-back-N ARQ
  3. Selective-Repeat ARQ
  4. Adaptive ARQ
(정답률: 48%)
  • Sliding Window 방식은 수신 측에서 일정한 크기의 윈도우를 유지하며, 송신 측에서는 윈도우 내의 모든 프레임을 전송합니다. Go-back-N ARQ는 송신 측에서 윈도우 내의 모든 프레임을 전송하고, 수신 측에서는 프레임을 순서대로 수신하며, 잘못된 프레임이 수신되면 해당 프레임부터 다시 전송을 시작합니다. 따라서, Sliding Window 방식으로 송신 스테이션이 데이터 프레임을 연속적으로 NAK를 수신할 때까지 전송하는 방식은 Go-back-N ARQ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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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데이터통신에서 Hamming code를 이용하여 에러를 정정하는 방식은?

  1. 군계수 체크방식
  2. 자기정정 부호방식
  3. 패리티 체크방식
  4. 정마크 부호방식
(정답률: 44%)
  • Hamming code는 자기정정 부호방식으로, 데이터 전송 중 발생한 에러를 검출하고 정정할 수 있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데이터에 일정한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에러를 검출하고, 추가된 비트를 이용하여 에러를 정정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따라서 "자기정정 부호방식"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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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HDLC 전송프레임에서 시작 플래그 다음으로 전송되는 필드는?

  1. 제어부
  2. 주소부
  3. 정보부
  4. FCS
(정답률: 66%)
  • HDLC 프레임에서 시작 플래그 다음으로 전송되는 필드는 "주소부"입니다. 이는 수신 측에서 프레임을 식별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며, 주소부에는 목적지 주소와 송신지 주소가 포함됩니다. 따라서 주소부는 HDLC 프로토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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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중화 기법 중 FDM방식에서 신호들이 전기적 중복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서 인접하는 sub-channel들 사이에 위치하는 것은?

  1. Terminal
  2. Frequency band
  3. Guard band
  4. Poling
(정답률: 61%)
  • FDM 방식에서는 여러 개의 신호를 하나의 통신 채널에서 전송하기 때문에 서로 간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인접한 sub-channel들 사이에는 일정한 간격을 두어 신호들이 서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합니다. 이 간격을 Guard band라고 합니다. 따라서 Guard band가 인접한 sub-channel들 사이에 위치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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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동기식 전송방식 중 Bit-oriented 방식의 프로토콜이 아닌 것은?

  1. HDLC
  2. ADCCP
  3. BSC
  4. SDLC
(정답률: 41%)
  • BSC는 Byte-oriented 방식의 프로토콜이므로 Bit-oriented 방식의 프로토콜인 HDLC, ADCCP, SDLC와는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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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중 HDLC의 Frame 구성 순서는? (단, A : Address, F : Flag, C : Control, I : Information, FCS : Frame Check Sequence)

  1. I → C → A → F → FCS → F
  2. C → F → I → FCS → A → F
  3. F → A → C → I → FCS →F
  4. F → FCS → A → C → I → F
(정답률: 64%)
  • HDLC의 Frame 구성 순서는 "F → A → C → I → FCS →F" 이다. 이는 Frame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Flag로 시작하고 끝나며, 그 사이에는 주소 정보인 Address, 제어 정보인 Control, 데이터 정보인 Information, 그리고 오류 검사 정보인 Frame Check Sequence가 차례로 위치한다. 따라서, "I → C → A → F → FCS → F", "C → F → I → FCS → A → F", "F → FCS → A → C → I → F"은 HDLC의 Frame 구성 순서와 일치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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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통신 프로토콜의 기본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Interface
  2. Syntax
  3. Semantics
  4. Timing
(정답률: 58%)
  • 인터페이스는 통신 프로토콜의 기본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인터페이스는 프로그래밍에서 서로 다른 시스템 간의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개념입니다. 통신 프로토콜은 문법, 의미, 타이밍 등의 규칙으로 구성되며, 이러한 규칙을 통해 시스템 간의 통신이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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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데이터와 확인신호(ACK) 등을 보내고 문자 동기를 유지하는 기능은 전송제어 절차 중 어느 단계에 속하는가?

  1. 데이터 링크의 설정
  2. 데이터 링크의 종결
  3. 정보의 전송
  4. 회선의 접속
(정답률: 44%)
  • 정보의 전송 단계에서 데이터와 확인신호(ACK) 등을 보내고 문자 동기를 유지하는 기능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데이터가 실제로 전송되며, 이를 위해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는 데이터를 분할하고 패킷으로 만들어 전송합니다. 이때 패킷에는 확인신호(ACK) 등의 제어 정보도 함께 전송되어 데이터의 정확성과 완전성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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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공동시청안테나를 이용하는 TV 방식으로 난시청 지역에 고감도 안테나를 설치하여, 이를 통해 수신한 양질의 TV 신호를 일정한 전송로를 통하여 수요자에게 제공하는 시스템은?

  1. HDTV
  2. CATV
  3. CCTV
  4. UHDTV
(정답률: 55%)
  • CATV는 Community Antenna Television의 약자로, 지역사회 안테나 TV라고도 불립니다. 공동시청안테나를 이용하여 수신한 TV 신호를 일정한 전송로를 통해 수요자에게 제공하는 시스템이 바로 CATV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답은 CATV입니다. HDTV는 고화질 TV, CCTV는 폐쇄회로 TV, UHDTV는 초고화질 TV를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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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OSI 7 Layer에서 정보의 형식 설정과 코드의 변환, 암호화, 압축 등의 기능을 주로 수행하는 계층은?

  1. 데이터링크 계층
  2. 네트워크 계층
  3. 트랜스포트 계층
  4. 프레젠테이션 계층
(정답률: 58%)
  • 프레젠테이션 계층은 데이터의 형식을 설정하고 코드의 변환, 암호화, 압축 등의 기능을 수행하여 상위 계층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표현 방식을 표준화하고, 데이터 전송 시 발생할 수 있는 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OSI 7 Layer에서 정보의 형식 설정과 코드의 변환, 암호화, 압축 등의 기능을 주로 수행하는 계층은 프레젠테이션 계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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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변조속도의 단위로 옳은 것은?

  1. Baud
  2. Bit
  3. Character
  4. Packet
(정답률: 69%)
  • 변조속도는 데이터를 전송하는 속도를 나타내는데, 이는 초당 전송되는 신호의 수를 측정하는 단위이다. 따라서 "Baud"가 옳은 단위이다. 다른 보기들은 데이터의 크기나 구성을 나타내는 단위이므로, 변조속도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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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다음 중 DSU(Digital Service Unit)의 기능으로 옳은 것은?

  1.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시킨다.
  2.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킨다.
  3. 아날로그 신호를 아날로그 데이터로 변환시킨다.
  4. 디지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시킨다.
(정답률: 57%)
  • 정답은 "디지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시킨다." 이다. DSU는 디지털 데이터를 전송 가능한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디지털 통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디지털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전송하기 위해서는 DSU가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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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TCP/IP Protocol에서 IP Layer에 해당하는 것은?

  1. HTTP
  2. ICMP
  3. SMTP
  4. UDP
(정답률: 48%)
  • IP Layer는 인터넷 상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데이터의 정확한 전송을 보장하기 위해 ICMP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가 사용됩니다. ICMP는 에러 메시지를 전송하거나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ICMP가 IP Layer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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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나이퀴스트(Nyquist) Sampling Theorem과 관련이 있는 것은?

  1. 표본화
  2. 양자화
  3. 부호화
  4. 복호화
(정답률: 52%)
  • 나이퀴스트(Nyquist) Sampling Theorem은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샘플링 주파수를 제시하는 이론입니다. 이를 통해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할 때, 적절한 샘플링 주파수를 선택하여 신호를 표본화(sampling)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표본화"입니다. 양자화, 부호화, 복호화는 디지털 신호 처리 과정에서 필요한 단계이지만, 샘플링 주파수를 결정하는 것은 표본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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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점대점 링크를 통하여 인터넷 접속에 사용되는 IETF의 표준 프로토콜은?

  1. HDLC
  2. LLC
  3. PPP
  4. SLIP
(정답률: 62%)
  • PPP는 Point-to-Point Protocol의 약자로, 점대점 링크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한 표준 프로토콜입니다. PPP는 다양한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지원하며, 인증 및 암호화 기능도 제공합니다. 따라서 PPP는 인터넷 접속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HDLC, LLC, SLIP도 점대점 링크를 위한 프로토콜이지만, PPP는 이들 중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표준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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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IP 주소의 수는 한정되어 있으므로 어떤 기관에서 배정 받은 하나의 네트워크 주소를 다시 여러 개의 작은 네트워크로 나누어 사용하는 것은?

  1. Subnetting
  2. SLIP
  3. MAC
  4. IP address
(정답률: 58%)
  • IP 주소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기관에서 배정 받은 하나의 네트워크 주소를 다시 여러 개의 작은 네트워크로 나누어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Subnetting이라고 합니다. Subnetting을 통해 네트워크를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보안성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Subnetting"입니다. SLIP은 시리얼 라인 인터넷 프로토콜, MAC은 물리적 주소, IP 주소는 인터넷 프로토콜 주소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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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방식이 아닌 것은?

  1. ASK
  2. PCM
  3. FSK
  4. PSK
(정답률: 62%)
  • PCM은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방식이 아니라, 디지털 신호를 직접 전송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ASK, FSK, PSK는 모두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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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PCM(pulse code modulation) 방식의 신호 변환 과정을 옳게 나열한 것은?

  1. Sampling → Quantization → Encoding
  2. Encoding → Quantization → Sampling
  3. Quantization → Sampling → Encoding
  4. Sampling → Encoding → Quantization
(정답률: 56%)
  • 정답은 "Sampling → Quantization → Encoding"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Sampling(샘플링):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기 위해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신호를 샘플링한다. 이때, 샘플링 주파수는 낮으면 낮을수록 원래 신호와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높으면 높을수록 데이터 양이 많아진다.

    2. Quantization(양자화): 샘플링된 신호를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서 디지털 값으로 변환한다. 이때, 양자화 단계가 높으면 더 정확한 값으로 변환할 수 있지만, 데이터 양이 많아지게 된다.

    3. Encoding(부호화): 양자화된 디지털 신호를 부호화하여 디지털 데이터로 저장한다. 이때, 부호화 방식에 따라 데이터의 크기가 달라지며, 압축을 통해 데이터 양을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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