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5-07)

정보처리산업기사
(2017-05-0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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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CREATE TABL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테이블 명 및 해당 테이블에 속하는 칼럼 이름, 데이터 타입 등을 명시한다.
  2. PRIMARY KEY 절에서는 기본키 속성을 지정한다.
  3. CHECK 절은 인덱스에 대한 정보를 저장한다.
  4. NOT NULL은 널 값을 허용하지 않을 때 지정한다.
(정답률: 74%)
  • CHECK 절은 인덱스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지 않는다. CHECK 절은 해당 칼럼에 저장될 수 있는 값의 범위나 조건을 지정하는 제약 조건을 설정할 때 사용된다. 인덱스는 데이터 검색 속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데이터 구조로, 데이터베이스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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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 중 물리적 설계 단계와 거리가 먼 것은?

  1. 저장 레코드 양식 설계
  2. 레코드 집중의 분석 및 설계
  3. 트랜잭션 모델링
  4. 접근 경로 설계
(정답률: 73%)
  • 물리적 설계 단계는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실제 저장장치에 맞게 변환하는 단계이며, 저장 레코드 양식 설계, 레코드 집중의 분석 및 설계, 접근 경로 설계는 모두 물리적 설계 단계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트랜잭션 모델링은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 중 논리적 설계 단계에 해당합니다. 트랜잭션 모델링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수행되는 작업들을 트랜잭션 단위로 분석하고 설계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의 무결성과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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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관계형 데이터 모델에서 릴레이션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하나의 튜플에서 각 속성은 원자값을 가진다.
  2. 하나의 릴레이션에서 튜플들의 순서는 의미가 있다.
  3. 모든 튜플은 서로 다른 값(유일값)을 갖는다.
  4. 각 속성은 유일한 이름을 가진다.
(정답률: 79%)
  • 하나의 릴레이션에서 튜플들의 순서는 의미가 없다. 릴레이션은 집합이기 때문에 튜플들의 순서는 중요하지 않다. 따라서 릴레이션에서 튜플들의 순서는 의미가 없다. 예를 들어, 학생 정보를 담고 있는 릴레이션에서 튜플들의 순서는 학생들의 정보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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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분할과 정복(Divide and Conquer) 방법에 의한 정렬은?

  1. 삽입 정렬
  2. 퀵 정렬
  3. 버블 정렬
  4. 힙 정렬
(정답률: 52%)
  • 분할과 정복 방법에 의한 정렬은 큰 문제를 작은 문제로 분할하여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이 중에서도 퀵 정렬은 pivot을 기준으로 작은 값과 큰 값으로 분할하고, 각각을 재귀적으로 정렬하는 방식으로 구현됩니다. 이는 분할과 정복 방법에 따라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선택됩니다. 또한 평균적으로 O(nlogn)의 시간 복잡도를 가지며, 공간 복잡도도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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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뷰(VIEW)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뷰에 대한 검색 연산은 기본 테이블 검색 연산과 비교하여 제약이 따른다.
  2. DBA는 보안 측면에서 뷰를 활용할 수 있다.
  3. 뷰 위에 또 다른 뷰를 정의할 수 있다.
  4. 뷰는 하나 이상의 기본 테이블로부터 유도되어 만들어지는 가상 테이블이다.
(정답률: 62%)
  • "뷰에 대한 검색 연산은 기본 테이블 검색 연산과 비교하여 제약이 따른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뷰는 기본 테이블로부터 유도되어 만들어지는 가상 테이블이며, 뷰를 통해 기본 테이블의 일부 데이터만을 조회할 수 있다. 따라서 뷰에 대한 검색 연산은 기본 테이블 검색 연산과 비교하여 제약이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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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관계 데이터 모델에서 하나의 애트리뷰트가 취할 수 있는 모든 원자값들의 집합은?

  1. 도메인
  2. 스키마
  3. 스택
  4. 엔티티
(정답률: 73%)
  • 하나의 애트리뷰트가 취할 수 있는 모든 원자값들의 집합을 도메인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해당 애트리뷰트가 가질 수 있는 값의 범위를 나타내며, 데이터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정의하는 개념이며, 엔티티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정보를 저장하는 단위입니다. 스택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자료구조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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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정규화를 할 때 발생하는 이상현상(anomaly)의 원인은?

  1. 데이터 중복
  2. 데이터 독립성
  3. 릴레이션의 차수가 높을 때
  4. 데이터의 일관성
(정답률: 76%)
  • 데이터 중복은 데이터를 여러 번 저장하거나 반복해서 입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데이터의 일관성을 해치고, 데이터를 수정할 때 여러 곳에서 수정해야 하므로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이러한 데이터 중복은 정규화를 할 때 이상현상을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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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n개의 정점으로 구성된 무방향 그래프의 최대 간선 수는?

  1. n(n+1)
  2. n(n-1)/2
  3. (n-2)/2
  4. n-5
(정답률: 61%)
  • 무방향 그래프에서 각 간선은 양쪽 방향으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간선의 개수는 두 정점을 선택하는 경우의 수와 같다. 따라서 n개의 정점 중에서 2개를 선택하는 경우의 수는 nC2 = n(n-1)/2 이므로, 최대 간선 수는 n(n-1)/2 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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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SQL 문장에서 group by 절에 의해 선택된 그룹의 탐색조건을 지정할 수 있는 것은?

  1. having
  2. where
  3. union
  4. join
(정답률: 67%)
  • having 절은 group by 절에 의해 선택된 그룹의 집계 결과에 대한 조건을 지정할 수 있는 절이다. where 절은 전체 데이터 집합에서 조건에 맞는 행을 선택하는데 사용되며, union과 join은 데이터를 결합하는데 사용된다. 따라서, group by 절에 의해 선택된 그룹의 탐색조건을 지정할 수 있는 것은 having 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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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 ) 안의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1. model
  2. entity
  3. domain
  4. relation
(정답률: 68%)
  • 이 그림은 데이터베이스 설계에서 개체(entity) 관계 모델링(ER 모델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개체는 데이터베이스에서 관리하고자 하는 실세계의 객체를 의미하며, 이 모델에서는 개체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entity"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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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버블 정렬을 이용한 오름차순 정렬시 3회전 후의 결과는?

  1. 7, 8, 4, 6, 10
  2. 7, 10, 8, 4, 6
  3. 4, 6, 7, 8, 10
  4. 7, 4, 6, 8, 10
(정답률: 76%)
  • 버블 정렬은 인접한 두 수를 비교하여 큰 수를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는 정렬 알고리즘이다.

    1회전: 7과 8을 비교하여 8이 더 크므로 위치를 바꾸고, 8과 4를 비교하여 8이 더 크므로 위치를 바꾼다. 8과 6을 비교하여 8이 더 크므로 위치를 바꾼다. 8과 10을 비교하여 8이 더 작으므로 위치를 바꾸지 않는다. 결과는 "7, 8, 4, 6, 10"이다.

    2회전: 7과 8을 비교하여 8이 더 작으므로 위치를 바꾸지 않는다. 8과 4를 비교하여 8이 더 크므로 위치를 바꾼다. 8과 6을 비교하여 8이 더 크므로 위치를 바꾼다. 6과 10을 비교하여 6이 더 작으므로 위치를 바꾸지 않는다. 결과는 "7, 4, 6, 8, 10"이다.

    3회전: 7과 4를 비교하여 7이 더 크므로 위치를 바꾸지 않는다. 7과 6을 비교하여 7이 더 크므로 위치를 바꾸지 않는다. 7과 8을 비교하여 7이 더 작으므로 위치를 바꾸지 않는다. 8과 10을 비교하여 8이 더 작으므로 위치를 바꾸지 않는다. 결과는 "4, 6, 7, 8, 10"이다.

    따라서, 정답은 "4, 6, 7, 8, 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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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릴레이션 A는 5개의 튜플로 구성되어 있고, 릴레이션 B는 3개의 튜플로 구성되어 있다. 두 릴레이션에 대한 카티션프로덕트 연산 결과로 몇 개의 튜플이 생성되는가?

  1. 2
  2. 5
  3. 8
  4. 15
(정답률: 79%)
  • 카티션프로덕트 연산은 두 릴레이션의 모든 튜플을 조합하여 새로운 릴레이션을 생성하는 연산이다. 따라서 A와 B의 카티션프로덕트 연산 결과로 생성되는 튜플의 수는 A의 튜플 수와 B의 튜플 수를 곱한 값과 같다. 따라서 A와 B의 카티션프로덕트 연산 결과로 생성되는 튜플의 수는 5 x 3 = 15 이다. 따라서 정답은 "1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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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시스템 카탈로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스템 자체에 관련 있는 다양한 객체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는 시스템 데이터베이스이다.
  2. 데이터 사전이라고도 한다.
  3. 무결성 확보를 위하여 일반 사용자는 내용을 검색해 볼 수 없다.
  4. 기본 테이블, 뷰, 인덱스, 패키지, 접근 권한 등의 정보를 저장한다.
(정답률: 85%)
  • 시스템 카탈로그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무결성 확보를 위하여 일반 사용자는 내용을 검색해 볼 수 없다." 이다. 일반 사용자는 시스템 카탈로그에 저장된 정보 중 일부를 검색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무결성 확보를 위한 제한은 보안상의 이유로 일부 특정 사용자에게 적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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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관계 대수의 JOIN 연산자 기호는?

  1. ÷
  2. π
(정답률: 80%)
  • 관계 대수의 JOIN 연산자 기호는 "⋈"입니다. 이는 두 개의 테이블에서 공통된 속성을 기준으로 두 테이블을 합치는 연산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는 나누기 연산자, "π"는 프로젝션 연산자, "∩"는 교집합 연산자를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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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과 같은 테이블이 있다. 이 릴레이션의 차수는?

  1. 500
  2. 24
  3. 4
  4. 5
(정답률: 72%)
  • 이 릴레이션의 속성(attribute)은 "고객번호", "고객이름", "계좌번호", "잔액" 총 4개이므로 차수(degree)는 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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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그림에서 트리의 차수는?

  1. 3
  2. 4
  3. 5
  4. 10
(정답률: 80%)
  • 트리의 차수란 한 노드에 연결된 자식 노드의 개수를 말합니다. 그림에서 노드 A는 자식 노드 B, C, D와 연결되어 있으므로 차수는 3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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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자료에서 65를 찾기 위하여 2진 검색할 경우 비교해야 할 횟수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2
  2. 3
  3. 4
  4. 5
(정답률: 48%)
  • 2진 검색은 주어진 배열을 반으로 나누어서 찾고자 하는 값이 왼쪽에 있는지 오른쪽에 있는지를 판단하면서 검색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배열의 중간값인 4와 비교하여 65가 더 작으므로 왼쪽 배열 [2, 3]에서 검색을 계속합니다. 다시 중간값인 3과 비교하여 65가 더 크므로 오른쪽 배열 [4, 5]에서 검색을 계속합니다. 마지막으로 배열의 중간값인 5와 비교하여 65가 더 작으므로 왼쪽 배열 [4]에서 검색을 계속합니다. 이제 배열의 크기가 1이므로 65가 있는지를 확인하면서 총 3번의 비교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비교해야 할 횟수는 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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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선형 자료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트리
  2. 스택
  3. 리스트
(정답률: 83%)
  • 트리는 선형 자료구조가 아닌 비선형 자료구조이다. 선형 자료구조는 데이터를 일렬로 나열한 것으로, 데이터 간의 관계가 일대일 또는 일대다인 구조를 말한다. 하지만 트리는 데이터 간의 관계가 일대다 또는 일대일이 아닌 계층 구조를 가지는 구조이다. 따라서 트리는 선형 자료구조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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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SQL 명령 중 DML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SELECT
  2. INSERT
  3. DELETE
  4. ALTER
(정답률: 82%)
  •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은 데이터를 조작하는 명령어로 SELECT, INSERT, DELETE가 속하며, ALTER는 데이터를 조작하는 것이 아니라 테이블 구조를 변경하는 명령어이므로 DML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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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릴레이션의 기본키를 구성하는 어떤 속성도 널(Null) 값이나 중복 값을 가질 수 없음을 의미하는 것은?

  1. 참조 무결성 제약조건
  2. 정보 무결성 제약조건
  3. 개체 무결성 제약조건
  4. 주소 무결성 제약조건
(정답률: 80%)
  • 개체 무결성 제약조건은 릴레이션의 기본키를 구성하는 어떤 속성도 널(Null) 값이나 중복 값을 가질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각 행이 유일하게 식별되어야 하며, 데이터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보장하기 위한 제약조건입니다. 따라서 개체 무결성 제약조건은 데이터베이스의 중요한 보안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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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마이크로오퍼레이션 형식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조건 필드는 분기에 사용될 조건 플래그를 지정한다.
  2. 연산 필드가 두 개인 경우 순차적으로 두 개의 연산들이 수행된다.
  3. 분기 필드는 다음에 실행할 마이크로명령어 주소로 사용된다.
  4. 주소 필드는 다음에 실행할 마이크로명령어의 주소를 결정하는 방법을 명시한다.
(정답률: 32%)
  • 마이크로오퍼레이션 형식은 마이크로명령어를 구성하는 필드들의 의미와 기능을 정의하는 형식이다. 조건 필드는 분기에 사용될 조건 플래그를 지정하는 필드이다. 이 필드는 마이크로명령어가 실행되는 동안 조건 플래그를 검사하여 분기를 수행할지 여부를 결정한다. 따라서 조건 필드는 마이크로명령어의 분기 동작을 제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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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중앙처리장치와 입출력장치의 처리 속도 불균형을 보완하며, 중앙처리장치를 입출력 조작에서 해방시켜서 중앙처리장치 본래의 일을 보다 많이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은?

  1. 완충 기억장치
  2. 채널
  3. 제어장치
  4. 연산 논리장치
(정답률: 71%)
  • 채널은 입출력장치와 중앙처리장치 사이에서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장치입니다. 채널을 사용하면 입출력장치와 중앙처리장치 간의 처리 속도 불균형을 보완할 수 있으며, 중앙처리장치를 입출력 조작에서 해방시켜서 중앙처리장치 본래의 일을 보다 많이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채널은 중앙처리장치와 입출력장치 간의 데이터 전송을 원활하게 하여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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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두 개의 수를 병렬로 더할 때, 속도의 저하를 가져 오는 것이 캐리 전달 시간(carry propagation time)이다. 이 캐리 전달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사용되는 방법은?

  1. 캐리 증가(carry increment)
  2. 캐리 감소(carry decrement)
  3. 캐리 무시(carry ignore)
  4. 캐리 예측(carry look-ahead)
(정답률: 64%)
  • 캐리 예측은 덧셈기에서 캐리 전달 시간을 줄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덧셈기의 입력 비트들을 이용하여 캐리 비트를 미리 예측하여 계산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캐리 전달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어 덧셈기의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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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기억장치 계층 구조 상 가장 접근 속도가 빠른 것은?

  1. DASD
  2. SASD
  3. RAM
  4. Register
(정답률: 77%)
  • Register는 CPU 내부에 위치하며, 가장 가까운 곳에 있기 때문에 접근 속도가 가장 빠릅니다. 따라서 기억장치 계층 구조 상에서 가장 빠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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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논리식 Y = A+AB+AC를 간략화 하면?

  1. Y = A
  2. Y = B
  3. Y = A+B
  4. Y = A+C
(정답률: 62%)
  • 논리식 Y = A+AB+AC를 간략화하기 위해 A를 공통으로 묶어줄 수 있다.

    Y = A(1+B+C)

    여기서 괄호 안의 값이 1이 되는 경우는 B와 C가 모두 0일 때이다.

    따라서 Y = A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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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최초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변경할 수 없는 ROM은?

  1. PROM
  2. Mask ROM
  3. EPROM
  4. EAROM
(정답률: 58%)
  • Mask ROM은 최초 프로그램이 제조과정에서 물리적으로 새겨져서 변경할 수 없는 ROM이다. 따라서 한번 제조된 후에는 내용을 수정할 수 없다. PROM, EPROM, EAROM은 초기에는 내용이 비어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쓸 수 있지만, Mask ROM은 이미 내용이 새겨져 있기 때문에 변경이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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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인터럽트를 요청한 I/O 장치가 프로세서에게 분기할 곳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인터럽트 방식은?

  1. I/O 인터럽트
  2. Nonvectored 인터럽트
  3. Vectored 인터럽트
  4. 소프트웨어 인터럽트
(정답률: 48%)
  • Vectored 인터럽트는 인터럽트를 요청한 I/O 장치가 프로세서에게 분기할 곳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인터럽트 방식이다. 다른 인터럽트 방식들은 분기할 곳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거나, 인터럽트 처리를 위한 추가적인 작업이 필요하다. 따라서 Vectored 인터럽트는 인터럽트 처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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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타이머에 의해 발생되는 인터럽트에 해당하는 것은?

  1. Program Interrupt
  2. External Interrupt
  3. I/O Interrupt
  4. Machine Check Interrupt
(정답률: 44%)
  • 타이머는 외부에서 발생하는 인터럽트이므로 "External Interrupt"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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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Interrupt 발생 시 복귀 주소를 기억시키는 데 사용되는 것은?

  1. Stack
  2. PC
  3. IR
  4. MAR
(정답률: 50%)
  • Interrupt가 발생하면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상태를 저장하고, Interrupt 처리가 끝난 후에는 이전 상태로 복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복귀 주소를 기억시켜야 하는데, 이때 사용되는 자료구조가 Stack입니다. Stack은 Last In First Out (LIFO) 구조로, 가장 최근에 저장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꺼내지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Interrupt 발생 시에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복귀 주소를 Stack에 저장하고, Interrupt 처리가 끝난 후에는 Stack에서 복귀 주소를 꺼내어 이전 상태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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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인터럽트 발생 시 프로세스의 상태 보존의 필요성을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인터럽트를 요청한 해당 장치에 대한 인터럽트 서비스를 완료하고 원래 수행 중이던 프로그램으로 복귀하기 위해
  2. 인터럽트 처리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3. 인터럽트 발생 횟수를 카운트하고 일정 횟수 이상이 되면 시스템을 정지시키기 위해
  4. 인터럽트 요청 장치와 그 장치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기 위해
(정답률: 74%)
  • 인터럽트를 요청한 해당 장치에 대한 인터럽트 서비스를 완료하고 원래 수행 중이던 프로그램으로 복귀하기 위해는,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의 상태를 보존하고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을 실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이 끝나면, 이전에 실행 중이던 프로세스로 복귀하여 계속해서 수행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상태를 복원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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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가상 메모리에서 페이지 교체(Replacement) 알고리즘에 해당하는 것은?

  1. Write-back 알고리즘
  2. match 알고리즘
  3. Write-through 알고리즘
  4. First In First Out(FIFO) 알고리즘
(정답률: 67%)
  • FIFO 알고리즘은 페이지 교체 시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를 가장 먼저 교체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가상 메모리에서 페이지를 교체할 때, 가장 오래된 페이지부터 교체하게 됩니다. 이는 간단하고 구현이 쉬우며, 페이지 교체 시간이나 오버헤드가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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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명령어를 수행하기 위한 CPU의 내부 세분화 동작은?

  1. micro operation
  2. control operation
  3. fetch
  4. automation
(정답률: 68%)
  • 명령어를 수행하기 위한 CPU의 내부 세분화 동작은 "micro operation" 이다. 이는 CPU가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 수행하는 작은 단위의 연산이며, 이러한 micro operation들이 모여서 명령어를 수행하게 된다. Control operation은 CPU의 제어 동작을 의미하며, fetch는 명령어를 메모리에서 가져오는 동작을 의미한다. Automation은 자동화를 의미하며, CPU의 내부 동작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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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하나의 프로그램 실행을 하드웨어적 수단으로 중단하고, 나중에 재개할 수 있도록 다른 프로그램의 실행으로 옮기는 기능은?

  1. subroutine
  2. channel
  3. interrupt
  4. interface
(정답률: 67%)
  • "Interrupt"는 하드웨어적으로 프로그램 실행을 중단하고, 다른 프로그램의 실행으로 옮길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다양한 장치들이 동시에 작동할 수 있도록 하며,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중요한 작업을 먼저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interrupt"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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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한 개의 CPU가 있는 컴퓨터에서 여러 개의 프로그램(program)을 동시에 기억장치에서 보관 시킨 후 번갈아가며 처리하는 방법은?

  1. Multi processing
  2. Batch processing
  3. Multi programming
  4. Double programming
(정답률: 53%)
  •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기억장치에서 보관하고 번갈아가며 처리하는 방법은 Multi programming입니다. Multi processing은 여러 개의 CPU가 있는 컴퓨터에서 동시에 여러 작업을 처리하는 방법이며, Batch processing은 일괄 처리 방식을 의미합니다. Double programming은 존재하지 않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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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B000H 번지에서 DAFFH 번지까지의 메모리 영역은 모두 몇 페이지(page)인가?

  1. 23
  2. 33
  3. 43
  4. 53
(정답률: 49%)
  • B000H에서 DAFFH까지의 주소 범위는 16진수로 약 4,096 바이트이다. 페이지 크기가 4KB(약 4,096바이트)이므로, 이 범위는 총 1 페이지를 넘어선 2 페이지에 해당한다. 따라서 정답은 2 페이지인 4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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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입력 X, Y, Z에 대한 전가산기(Full Adder)의 캐리(Carry) 비트 C를 논리식으로 가장 옳게 나타낸 것은?

  1. C = XY+XZ
  2. C = XYZ
(정답률: 48%)
  • 전가산기는 두 개의 입력 비트와 이전 단계에서의 캐리 비트를 입력으로 받아 합과 캐리 비트를 출력하는 논리 회로이다. 따라서 X, Y, Z에 대한 전가산기의 캐리 비트 C는 X와 Y, X와 Z, Y와 Z의 논리곱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이 중에서 가장 옳은 논리식은 ""이다. 이유는 X와 Y, X와 Z, Y와 Z의 논리곱을 모두 더한 값에 대해 자리올림이 발생하는 경우가 캐리 비트가 되기 때문이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C = XY + XZ + YZ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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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2의 보수 표현 방식으로 8비트의 기억공간에 정수를 표현할 때 표현 가능 범위는?

  1. -27~+27
  2. -28~+28
  3. -27~+(27-1)
  4. -28~+(28-1)
(정답률: 50%)
  • 2의 보수 표현 방식에서 가장 왼쪽 비트는 부호를 나타내는 비트이므로, 8비트의 경우 가장 왼쪽 비트는 -128부터 127까지의 값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표현 가능 범위는 -27~+(27-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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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동기 가변식 마이크로 사이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CPU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2.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수행시간이 현저한 차이를 나타낼 때 사용한다.
  3. 제어기의 구현이 단순하다.
  4. 그룹 화된 각 마이크로 오퍼레이션들에 대하여 서로 다른 사이클 시간을 정의한다.
(정답률: 69%)
  • "제어기의 구현이 단순하다."가 틀린 것은 아니다. 동기 가변식 마이크로 사이클은 제어기의 구현이 단순하고, CPU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수행시간이 현저한 차이를 나타낼 때 사용하며, 그룹 화된 각 마이크로 오퍼레이션들에 대하여 서로 다른 사이클 시간을 정의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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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주기억 장치에 기억된 명령을 꺼내서 해독하고, 시스템 전체에 지시 신호를 내는 것은?

  1. 채널(channel)
  2. 제어 장치(control unit)
  3. 연산 논리 장치(ALU)
  4. 입출력 장치(I/O unit)
(정답률: 55%)
  • 제어 장치는 CPU의 핵심 구성 요소 중 하나로, 주기억 장치에 기억된 명령을 꺼내서 해독하고, 시스템 전체에 지시 신호를 내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제어 장치"가 주어진 설명과 가장 일치하므로 정답은 "제어 장치(control uni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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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명령 중에서 주소 필드(address field)가 필요 없는 명령은?

  1. 데이터 전송 명령
  2. 산술 명령
  3. Skip 명령
  4. 서브루틴 Call 명령
(정답률: 55%)
  • Skip 명령은 주소 필드가 필요 없는 명령이다. 이는 다음 명령어의 주소를 건너뛰고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는 명령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소 필드가 필요하지 않다. 반면, 데이터 전송 명령, 산술 명령, 서브루틴 Call 명령은 모두 주소 필드가 필요한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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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시스템분석설계

41. 입력 데이터의 오류발생 원인 중 좌우자리를 바꾸어서 발생하는 오류로 가장 옳은 것은?

  1. 오자오류
  2. 전위오류
  3. 추가오류
  4. 임의오류
(정답률: 79%)
  • 전위오류는 입력 데이터의 좌우자리를 바꾸어서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이는 입력 데이터의 순서가 중요한 경우에 발생할 수 있으며, 예를 들어 숫자 123을 입력해야 하는데 실수로 132를 입력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오류는 입력 데이터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입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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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시스템 설계 단계에서 프로세스 설계 시 유의사항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처리 전개의 사상을 다양하게 해야 한다.
  2. 프로그래머의 코딩 능력을 고려한다.
  3. 오류(Error)처리는 간결하게 한다.
  4. 분류처리는 될 수 있는 대로 적게 한다.
(정답률: 41%)
  • "처리 전개의 사상을 다양하게 해야 한다."는 올바른 설계를 위해 필요한 사항이 아니라 오히려 부적절한 설계를 유발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이유는 처리 전개의 사상이 다양하다면 시스템의 복잡도가 증가하고 유지보수가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처리 전개의 사상은 가능한 단순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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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시스템에 대한 기초 조사 방법 중 수집되어야 할 정보가 여러 사람의 의견으로부터 도출되어야 하거나,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곳의 정보를 수집할 때, 주로 사용되는 방법은?

  1. 현장 조사
  2. 질문서 조사
  3. 자료 조사
  4. 면담 조사
(정답률: 66%)
  • 질문서 조사는 멀리 떨어져 있는 곳의 정보를 수집할 때 주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여러 사람의 의견을 수집하거나, 대규모 조사를 할 때 유용합니다. 질문서를 작성하여 인터넷이나 우편 등을 통해 전달하고, 수집된 응답을 분석하여 정보를 도출합니다. 이 방법은 현장 조사나 면담 조사와 달리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대상자의 의견을 자세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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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기본설계에서 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하드웨어 구성결정
  2. 시스템 개발, 운용 계획의 설정
  3. 기본 모델(Model)설계
  4. 코드(Code)설계
(정답률: 58%)
  • 코드 설계는 기본설계 단계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상세설계 단계에서 진행하는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기본설계 단계에서는 시스템의 전반적인 구성과 기능, 데이터 흐름 등을 결정하고 모델링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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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를 위한 인간공학적 원리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지름길을 제공한다.
  2. 작업의 진행 상황을 알려준다.
  3. 일관된 인터페이스를 가진다.
  4. 사용자의 비전문성을 인정하지 않는다.
(정답률: 77%)
  • 사용자의 비전문성을 인정하지 않는 것은 인간공학적 원리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위반하며, 사용자의 능력과 제한을 고려하지 않고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용자의 비전문성을 인정하고 그에 맞게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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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중량, 용량, 거리, 크기, 면적 등의 물리적 수치를 직접 코드에 적용시키는 코드 방식은?

  1. 순차코드(sequence code)
  2. 표의숫자코드(significant digit code)
  3. 블록코드(block code)
  4. 기호코드(mnemonic code)
(정답률: 71%)
  • 표의숫자코드는 중요한 숫자를 나타내는 숫자 자릿수를 사용하여 물리적 수치를 표현하는 코드 방식이다. 이 방식은 숫자의 정확도를 유지하면서도 코드의 길이를 줄일 수 있어서, 데이터 저장 및 전송에 효율적이다. 예를 들어, 12345678.9라는 수를 표의숫자코드로 표현하면 1.2346E+07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이 방식은 과학 및 공학 분야에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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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시스템 도입 시 필수적으로 고려하여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컴퓨터 시스템의 호환성
  2. 소요 예산 및 운영조직 확보
  3. 기기 규모의 적정성
  4. 프로그래머의 기술 능력
(정답률: 64%)
  • 프로그래머의 기술 능력은 시스템 도입 시 가장 거리가 먼 사항이다. 이는 시스템이 얼마나 좋은 기능을 가지고 있더라도, 프로그래머의 기술 능력이 부족하면 시스템을 제대로 구현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스템 도입 시에는 프로그래머의 기술 능력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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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HIPO패키지 중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것은?

  1. 상세 도표
  2. 총괄 도표
  3. 도식 목차
  4. 보충 설명
(정답률: 46%)
  • 이 그림은 HIPO(Hierarchy Input Process Output) 패키지에서 사용되는 총괄 도표이다. 총괄 도표는 시스템의 전반적인 구조를 보여주는 도표로, 시스템의 입력, 처리, 출력, 저장 등의 구성 요소들 간의 관계를 나타낸다. 따라서 이 그림은 총괄 도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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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입력 정보 투입 설계 시 검토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투입 주기 결정
  2. 투입 시기 결정
  3. 투입(입력) 장치 결정
  4. 매체화 장치 결정
(정답률: 66%)
  • 입력 정보 투입 설계 시에는 투입 주기, 투입 시기, 투입 장치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매체화 장치 결정은 입력 정보를 어떤 형태로 제공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으로, 다른 요소들과는 달리 입력 정보의 내용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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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코드 설계 단계 중 다음 고려사항과 가장 관계있는 것은?

  1. 코드 목적 명확화
  2. 코드 대상 항목 결정
  3. 코드 대상 특성 분석
  4. 사용 범위 결정
(정답률: 33%)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처럼 코드 대상 항목 결정은 어떤 기능을 구현할지 결정하는 단계이다. 따라서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처럼 "어떤 기능을 구현할 것인가?"라는 질문과 가장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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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모듈과 다른 모듈과의 연관성에 관계되는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1. 결합도
  2. 정보 은폐
  3. 독립성
  4. 응집도
(정답률: 57%)
  • 결합도는 모듈과 다른 모듈과의 연관성을 나타내는 용어로, 모듈 간의 상호작용 정도를 나타냅니다. 결합도가 높을수록 모듈 간의 의존성이 높아지며, 수정이나 유지보수가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결합도를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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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컴퓨터 입력단계에서의 검사방법 중 입력된 데이터에 논리적으로 오류가 있는지를 검사하는 방법은?

  1. 순서검사
  2. 타당성검사
  3. 한계검사
  4. 공란검사
(정답률: 74%)
  • 타당성검사는 입력된 데이터가 논리적으로 올바른지를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즉, 입력된 데이터가 현실적으로 가능한 값인지, 일관성이 있는지 등을 검사하여 오류를 찾아내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나이에 200살이 입력되었을 경우 이는 논리적으로 불가능한 값이므로 오류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입력된 데이터의 타당성을 검사하는 타당성검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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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프로세서 설계에 필요한 흐름도 종류 중 처리 내용, 조건, 입출력 데이터의 종류와 출력 등을 논리적으로 표현한 흐름도는?

  1. 블록차트
  2. 시스템흐름도
  3. 프로세서흐름도
  4. 프로그램흐름도
(정답률: 34%)
  • 프로세서 설계에서는 처리 내용, 조건, 입출력 데이터의 종류와 출력 등을 논리적으로 표현한 흐름도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표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흐름도는 프로그램흐름도입니다. 프로그램흐름도는 프로그램의 처리 과정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며, 처리 과정에서 필요한 데이터의 흐름과 조건 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세서 설계에 필요한 흐름도 종류 중 가장 적합한 것은 프로그램흐름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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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설계 및 개발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재사용이 불가능하다.
  2. 공통된 속성을 명백히 표현할 수 있다.
  3. 객체 간의 종속성을 최대화한다.
  4.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상에서 일관적으로 나타낼 수 없다.
(정답률: 54%)
  •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설계 및 개발 방법은 객체를 중심으로 시스템을 구성하며, 객체는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처리하는 메서드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객체들은 서로 상호작용하며 시스템을 구성하게 된다. 이 방법은 공통된 속성을 명백히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객체들 간의 관계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재사용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공통된 속성을 명백히 표현할 수 있다."가 가장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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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순차파일(Sequential File)의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데이터의 수록이 다른 파일에 비하여 어렵다.
  2. 데이터 검색 시 시간이 많이 걸린다.
  3. 처리하는데 불편함이 많아 이용도가 낮다.
  4. 파일의 내용을 추가, 변경, 삭제하기 매우 편리하다.
(정답률: 65%)
  • 파일의 내용을 추가, 변경, 삭제하기 매우 편리하다는 이유는 순차파일이 데이터를 일렬로 저장하기 때문에, 새로운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기존 데이터를 변경, 삭제할 때 다른 데이터를 영향받지 않고 해당 위치에 직접 접근하여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데이터의 무결성을 유지하면서도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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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시스템의 특성 중 항상 다른 관련 시스템과 상호의존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1. 종합성
  2. 제어성
  3. 자동성
  4. 목적성
(정답률: 63%)
  • "종합성"은 시스템이 다른 관련 시스템과 상호의존 관계를 유지하는 특성을 의미합니다. 이는 시스템이 다른 시스템과 연결되어 작동하며, 그 결과로 전체 시스템이 하나의 큰 시스템으로 동작하게 됩니다. 따라서 시스템이 종합성을 가지면 다른 시스템과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며, 전체 시스템의 효율성과 안정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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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색인 순차 편성파일(indexed sequential file)의 각 구역 중에서 일정한 크기의 블록으로 블록화 하여 처리할 키값을 갖는 레코드가 어느 실린더 인덱스 상에 기록되어 있는가를 나타내는 정보가 수록된 구역은?

  1. 마스터 인덱스 구역
  2. 실린더 인덱스 구역
  3. 트랙 인덱스 구역
  4. 기본 데이터 구역
(정답률: 42%)
  • 마스터 인덱스 구역은 각 구역의 시작 위치와 크기를 기록하여, 키값을 갖는 레코드가 어느 실린더 인덱스 상에 기록되어 있는지를 나타내는 정보가 수록된 구역입니다. 따라서, 마스터 인덱스 구역은 색인 순차 편성파일에서 키값을 검색하기 위해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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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자료 흐름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기능별로 분할하고 다차원적이다.
  2. 자료 흐름도는 논리적으로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3. 처리 공정은 원, 자료저장소는 이중직선, 종착지는 사각형, 자료 흐름은 점선으로 표시한다.
  4. 시스템의 활동적인 구성 요소 및 그들 간의 연관 관계를 모형화 한다.
(정답률: 65%)
  • "기능별로 분할하고 다차원적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자료 흐름도는 기능별로 분할하여 다차원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의 활동적인 구성 요소 및 그들 간의 연관 관계를 모형화하여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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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사용자와 면담을 통해 개발 대상 업무 환경과 업무 수행절차를 있는 그대로 조사하는 단계는 구조적 분석 절차 중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가?

  1. 현행 시스템의 물리적 모형화 단계
  2. 현행 시스템의 논리적 모형화 단계
  3. 새로운 시스템의 물리적 모형화 단계
  4. 새로운 시스템의 논리적 모형화 단계
(정답률: 51%)
  • 정답은 "현행 시스템의 논리적 모형화 단계"이다.

    사용자와 면담을 통해 개발 대상 업무 환경과 업무 수행절차를 조사하는 것은 구조적 분석의 초기 단계인 요구사항 수집 단계에 해당한다. 이후에는 수집된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시스템의 논리적 모형화를 진행하게 되는데, 이는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시스템의 기능, 데이터, 프로세스 등을 추상화한 모형을 만드는 과정이다. 따라서 "현행 시스템의 논리적 모형화 단계"가 정답이다.

    "현행 시스템의 물리적 모형화 단계"는 논리적 모형화 단계 이후에 진행되는 단계로, 논리적 모형을 물리적인 구성 요소로 변환하는 과정이다. "새로운 시스템의 논리적 모형화 단계"는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할 때 요구사항을 수집하고 논리적 모형을 만드는 단계이며, "새로운 시스템의 물리적 모형화 단계"는 새로운 시스템의 논리적 모형을 물리적인 구성 요소로 변환하는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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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시스템의 평가항목 중 시스템이 주어진 시간동안 오류 없이 작동할 확률을 말하는 것으로 시스템 전체의 가동률 등을 검토하는 평가는?

  1. 기능 평가
  2. 신뢰성 평가
  3. 성능 평가
  4. 가격 평가
(정답률: 57%)
  • 주어진 시간동안 오류 없이 작동할 확률을 평가하는 것은 시스템의 신뢰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신뢰성 평가"이다. 기능 평가는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의 완성도를 평가하는 것이고, 성능 평가는 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하는 것이며, 가격 평가는 시스템의 가격을 평가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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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다음 설명의 (A)와 (B)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A) : Virtual Address, (B) : Paging
  2. (A) : Paging, (B) : Segmentation
  3. (A) : Segmentation, (B) : Fragmentation
  4. (A) : Segmentation, (B) : Compaction
(정답률: 60%)
  • (A) : Paging은 가상 메모리 관리 기법 중 하나로, 물리 메모리를 페이지 단위로 나누어 가상 주소와 매핑하여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B) : Segmentation은 가상 메모리 관리 기법 중 하나로, 프로세스를 논리적인 단위인 세그먼트로 나누어 가상 주소와 매핑하여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A)는 Paging, (B)는 Segmentation이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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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에이징(aging)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하나 또는 둘 이상의 프로세스가 더 이상 계속할 수 없는 어떤 특정 사건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2. 프로세스들이 자원을 배타적으로 점유하고 있어서, 다른 프로세스들이 그 자원을 사용할 수 없도록 만든다.
  3. 프로세스가 자원을 기다리고 있는 시간에 비례하여 우선순위를 부여함으로써 가까운 시간 내에 자원이 할당될 수 있도록 한다.
  4. 프로세스에게 일단 할당된 자원은 모두 사용하기 전에는 그 프로세스로부터 도중에 자원을 회수할 수 없다.
(정답률: 59%)
  • 에이징(aging) 기법은 프로세스가 자원을 기다리는 시간에 따라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가까운 시간 내에 자원이 할당될 수 있도록 하는 기법입니다. 즉, 자원을 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우선순위가 높아져서 자원 할당이 빨리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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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은 무엇을 구현하기 위한 방법인가?

  1. 세마포어
  2. 상호배제
  3. 모니터
  4. 페이지 교체
(정답률: 52%)
  • 위 그림은 두 개의 스레드가 공유 자원인 변수 x를 사용하는 상황을 보여줍니다. 이때, 두 스레드가 동시에 x를 변경하면 예상치 못한 결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상호배제를 사용합니다. 상호배제란, 공유 자원에 대한 접근을 한 번에 하나의 스레드만 가능하도록 제한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는 두 스레드가 동시에 x를 변경하지 못하도록 상호배제를 구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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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운영체제의 기능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통신 네트워크 관리 기능
  2. 시스템에서의 에러 처리 기능
  3. 시스템의 바이러스 자동 퇴치 기능
  4. 병렬 수행을 위한 편의성 제공 기능
(정답률: 71%)
  • 운영체제는 시스템의 바이러스 자동 퇴치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는 보안 소프트웨어의 역할이며, 운영체제는 보안 소프트웨어와 함께 작동하여 시스템 보안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시스템의 바이러스 자동 퇴치 기능"이 가장 거리가 먼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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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과 같은 CPU 버스트(Burst) 시간을 가진 프로세스들의 집합이 있다. FCFS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이용했을 때 평균대기 시간(Average Waiting Time)이 가장 적게 걸리는 것은 어느 순서로 작업을 시행하였을 때인가?

  1. P1 → P2 → P3
  2. P3 → P2 → P1
  3. P2 → P3 → P1
  4. P1 → P3 → P2
(정답률: 67%)
  • FCFS 스케줄링 알고리즘은 먼저 도착한 프로세스부터 처리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먼저 도착한 P1이 CPU를 할당받고, 이후에 도착한 P2와 P3이 순서대로 CPU를 할당받게 된다. 이 때, P1은 0ms에서 24ms까지 24ms의 CPU 버스트 시간을 가지므로 대기 시간은 0ms이다. P2는 P1이 종료된 24ms에서부터 3ms의 대기 시간을 가지고, 27ms에서 3ms의 CPU 버스트 시간을 가지므로 대기 시간은 24ms이다. 마지막으로 P3은 P2가 종료된 27ms에서부터 3ms의 대기 시간을 가지고, 30ms에서 6ms의 CPU 버스트 시간을 가지므로 대기 시간은 27ms이다. 따라서, 평균 대기 시간은 (0ms + 24ms + 27ms) / 3 = 17ms가 된다. 이 때, "P3 → P2 → P1" 순서로 작업을 시행하면 평균 대기 시간이 가장 적게 걸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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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사용자 암호(Password)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암호의 추측이 가능한 사용자의 전화번호, 생년월일 등으로는 구성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암호가 짧을수록 추측에 의한 암호 발각 가능성이 희박하다.
  3. 암호는 자주 변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암호는 불법 액세스를 방지하는데 사용된다.
(정답률: 78%)
  • 암호가 짧을수록 추측에 의한 암호 발각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사실 암호가 짧을수록 추측에 의한 암호 발각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암호는 가능한 길고 복잡하게 구성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암호가 추측 가능한 정보로 구성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자주 변경하는 것도 보안을 강화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암호는 불법 액세스를 방지하는데 사용되며, 이는 사용자의 개인정보와 중요한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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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각 페이지마다 계수기나 스택을 두어 현시점에서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은?

  1. LFU
  2. LRU
  3. FIFO
  4. SCR
(정답률: 67%)
  • 이 알고리즘은 LRU (Least Recently Used) 알고리즘이다. 이유는 각 페이지마다 계수기나 스택을 두어 현시점에서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기 때문이다. LRU 알고리즘은 가장 최근에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알고리즘이므로, 이 알고리즘이 LRU 알고리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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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분산 처리 시스템의 네트워크 위상(Topology)에 따른 분류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구조는?

  1. Hierarchy connection
  2. Star connection
  3. Ring connection
  4. Multiaccess bus connection
(정답률: 70%)
  • 위 그림은 Star connection 구조이다. 이는 중앙에 한 개의 스위치나 허브가 있고, 이를 통해 모든 노드들이 연결되어 있는 구조이다. 따라서 중앙 스위치나 허브가 고장나면 해당 네트워크는 전체적으로 마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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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프로세스(proces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실행중인 프로그램이다.
  2. 프로시저가 활동 중인 것을 의미한다.
  3. 비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이다.
  4. 디스크 내에 파일 형태로 보관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정답률: 60%)
  • 디스크 내에 파일 형태로 보관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프로세스는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의미하며, 프로시저가 활동 중인 것을 의미하고, 비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입니다. 디스크 내에 파일 형태로 보관되어 있는 것은 프로그램 자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의 코드와 데이터가 저장된 파일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 파일을 메모리에 로드하여 실행되면 프로세스가 생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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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Non-preemptive형 프로세스 스케줄링 방식에 해당하는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SJF, SRT
  2. SJF, FIFO
  3. Round-Robin, SRT
  4. Round-Robin, SJF
(정답률: 54%)
  • Non-preemptive형 프로세스 스케줄링 방식은 프로세스가 CPU를 할당받으면 해당 프로세스가 완료될 때까지 CPU를 계속 점유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SJF와 FIFO가 해당됩니다.

    - SJF(Shortest Job First): 실행 시간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부터 CPU를 할당받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평균 대기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FIFO(First In First Out): 먼저 도착한 프로세스부터 CPU를 할당받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공정한 방식이지만, 실행 시간이 긴 프로세스가 먼저 도착하면 평균 대기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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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CPU 스케줄링 기법에서 작업이 끝나기까지의 실행시간 추정치가 가장 작은 작업을 먼저 실행시키는 기법은?

  1. FIFO
  2. SRT
  3. SJF
  4. HRN
(정답률: 55%)
  • SJF는 Shortest Job First의 약자로, 실행시간 추정치가 가장 작은 작업을 먼저 실행시키는 기법이다. 따라서 작업의 대기시간을 최소화하고 CPU 이용률을 최대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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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가상기억장치에서 어떤 프로세스가 충분한 프레임을 갖지 못하여 페이지 교환이 계속적으로 발생하여 전체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되는 현상을 의미하는 것은?

  1. 페이징
  2. 스레싱
  3. 스와핑
  4. 폴링
(정답률: 63%)
  • 스레싱은 가상기억장치에서 어떤 프로세스가 충분한 프레임을 갖지 못하여 페이지 교환이 계속적으로 발생하여 전체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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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카운팅 세마포어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1 이상의 정수로 초기화되는 세마포어
  2. 동일한 자원들이 있는 풀에서 자원을 할당할 때 사용
  3. 풀에 있는 자원 수가 같은 값으로 초기화
  4. 세마포어가 0까지 줄어들었을 때 대기
(정답률: 42%)
  • "풀에 있는 자원 수가 같은 값으로 초기화"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카운팅 세마포어는 풀에 있는 자원의 수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사용 가능한 자원의 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초기값은 1 이상의 정수로 설정해야 합니다. 이는 동시에 여러 프로세스나 스레드가 자원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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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공간 구역성(Spatial Locality)의 사용 경우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카운팅(Counting), 집계(Totaling)에 사용되는 변수
  2. 순차적 코드(Sequential Code) 실행
  3. 배열 순회(Array Traversal)
  4. 같은 영역에 있는 변수를 참조할 때 사용
(정답률: 47%)
  • 공간 구역성은 같은 영역에 있는 변수를 참조할 때 사용하는 것이므로, "같은 영역에 있는 변수를 참조할 때 사용"이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경우이다. 카운팅과 집계는 배열이나 리스트와 같은 자료구조에서 요소들을 순회하며 값을 누적하는 작업이므로 배열 순회와 순차적 코드 실행에서도 공간 구역성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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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UNIX에서 커널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프로세스 관리 기능
  2. 기억장치 관리 기능
  3. 입, 출력 관리 기능
  4. 명령어 해독 기능
(정답률: 65%)
  • UNIX에서 명령어 해독 기능은 커널의 기능이 아닙니다. 이는 셸(shell)이라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수행되는 기능으로,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를 이해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커널은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입출력 관리 등 시스템의 핵심적인 기능을 담당하며, 명령어 해독 기능은 이와는 별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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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초기 헤드의 위치가 100번 트랙이고 디스크 대기 큐에 다음과 같은 순서의 액세스 요청이 대기 중이다. SSTF 스케줄링 기법을 사용하여 액세스 요청을 모두 처리할 경우 가장 마지막에 처리하는 트랙은? (단, 가장 안쪽 트랙 : 0, 가장 바깥 쪽 트랙 : 150)(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16
  2. 40
  3. 90
  4. 112
(정답률: 58%)
  • SSTF 스케줄링 기법은 현재 헤드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트랙부터 처리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초기 헤드 위치가 100번 트랙이므로, 가장 가까운 트랙인 90번 트랙부터 처리한다. 그 다음으로는 40번 트랙, 그리고 16번 트랙, 마지막으로 112번 트랙을 처리하면 된다. 따라서 가장 마지막에 처리하는 트랙은 112번 트랙이 아니라 16번 트랙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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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접근제어리스트에서 “파일2”가 처리될 수 없는 것은? (단, R=읽기, W=쓰기, P=인쇄, L=공유)

  1. 읽기
  2. 쓰기
  3. 인쇄
  4. 공유
(정답률: 74%)
  • "파일2"는 접근제어리스트에 "읽기"와 "공유" 권한만 있고, "인쇄"와 "쓰기" 권한이 없기 때문에 "인쇄"가 처리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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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분산처리 운영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시스템을 구성하는 소형 컴퓨터들의 자율성을 보장하므로 전체 시스템의 통합적 제어기능은 불필요하다.
  2. 하나의 대형 컴퓨터에서 하던 일을 지역적으로 분산된 여러 개의 소형 컴퓨터에서 분담
  3. 데이터 처리 장치와 데이터베이스가 지역적으로 분산되어 있으며 정보교환을 위해 네트워크로 상호 결합된 시스템이다.
  4. 자료가 중앙에 집중된 대형 컴퓨터의 고장으로 인한 업무 마비를 예방할 수 있다.
(정답률: 66%)
  • "시스템을 구성하는 소형 컴퓨터들의 자율성을 보장하므로 전체 시스템의 통합적 제어기능은 불필요하다." 이 설명이 가장 옳지 않은 이유는, 분산처리 운영 시스템에서는 여러 개의 소형 컴퓨터들이 상호 연결되어 하나의 시스템으로 동작하므로, 이들을 통합적으로 제어하는 기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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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I/O(입출력) 방식 중 사이클 스틸링을 사용하는 것은?

  1. 프로그램 입출력방식
  2. 인터럽트 입출력방식
  3. DMA 방식
  4. 스풀링 방식
(정답률: 45%)
  • DMA 방식은 사이클 스틸링을 사용하는 입출력 방식입니다. 이는 CPU가 입출력 작업을 처리하는 동안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입출력 제어기가 메모리와 직접 통신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CPU의 차단 없이 입출력 작업을 처리할 수 있어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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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주기억장치 관리기법 중 “Best Fit” 기법 사용 시 20K의 프로그램은 주기억장치 영역 번호 중 어느 곳에 할당되는가?

  1. 영역 번호 1
  2. 영역 번호 2
  3. 영역 번호 3
  4. 영역 번호 4
(정답률: 63%)
  • Best Fit 기법은 주기억장치 내에서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필요한 크기에 가장 근접한 크기의 빈 영역에 할당하는 기법이다. 따라서 20K의 프로그램은 영역 번호 4에 할당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이는 영역 번호 1, 2, 3보다 20K에 가장 근접한 크기의 빈 영역이 영역 번호 4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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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수신 단에서 디지털 전송 신호로부터 데이터 비트를 복원하는 장치는?

  1. Allocation
  2. Transformer
  3. Mesh
  4. Decoder
(정답률: 64%)
  • 디지털 전송 신호는 0과 1로 이루어진 비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비트를 수신 단에서 다시 원래의 데이터로 복원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신호를 해석하고 해독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사용되는 장치가 Decoder입니다. Decoder는 디지털 신호를 해석하여 비트를 해독하고, 이를 다시 원래의 데이터로 복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수신 단에서 디지털 전송 신호로부터 데이터 비트를 복원하는 장치는 Decod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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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원신호를 복원하기 위해서 샘플링주파수는 샘플링 되는 신호의 최고주파수에 비하여 최소한 몇 배 이상이 되어야 하는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68%)
  • 샘플링 이론에 따르면 샘플링 주파수는 샘플링 되는 신호의 최고 주파수의 2배 이상이 되어야 한다. 이를 나이퀴스트-샘플링 정리라고 부른다. 따라서 정답은 "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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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데이터를 목적지까지 빠르게, 일정한 속도로, 신뢰성 있게 보내기 위해 대역폭, 우선순위 등 네트워크 자원을 할당해 주어진 네트워크 자원에 각종 응용프로그램의 송신 수요를 지능적으로 맞춰주는 여러 가지 기술을 총칭하는 용어는?

  1. NTP
  2. QoS
  3. RADIUS
  4. SMTP
(정답률: 48%)
  • QoS는 Quality of Service의 약자로, 네트워크 자원을 지능적으로 할당하여 데이터를 빠르고 일정한 속도로, 신뢰성 있게 보내기 위한 기술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Qo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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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OSI 7 계층에서 데이터링크계층의 기능에 해당하는 것은?

  1. 코드변환
  2. 우편 서비스
  3. 네트워크 가상 터미널
  4. 오류제어
(정답률: 48%)
  • 데이터링크계층은 물리적인 매체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며, 이때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링크계층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오류제어입니다. 오류제어는 전송된 데이터가 손상되거나 유실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를 위해 데이터링크계층은 프레임에 에러 검사 코드를 추가하고, 수신측에서 이를 검사하여 오류가 있는 경우 재전송을 요청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데이터의 신뢰성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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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광섬유 케이블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동축 케이블보다 더 넓은 대역폭을 지원한다.
  2. 전송속도가 UTP 케이블보다 빠르다.
  3. 동축 케이블에 비해 전자기적 잡음에 약하다.
  4. 동축 케이블에 비해 전송손실이 적다.
(정답률: 71%)
  • "동축 케이블에 비해 전자기적 잡음에 약하다."가 틀린 것이다. 광섬유 케이블은 전자기적인 신호가 아닌 빛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전자기적 잡음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따라서 광섬유 케이블은 동축 케이블보다 전자기적 잡음에 강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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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멀티포인트 네트워크에서 단말로부터 제어국 방향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동작을 무엇이라 하는가?

  1. entity
  2. routing
  3. PCI
  4. polling
(정답률: 42%)
  • 단말로부터 제어국 방향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동작을 "polling" 이라고 한다. 이는 제어국이 단말에게 데이터를 요청하고, 단말이 이에 대한 응답을 보내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제어국이 단말을 "조사(poll)"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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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데이터 전송의 흐름이 양방향으로 전송이 가능하지만, 동시에 양방향으로 전송할 수 없으므로 정보의 흐름을 전환하여 반드시 한 방향으로만 전송하는 전송 방식은?

  1. 전이중(Full Duplex) 방식
  2. 반이중(Half Duplex) 방식
  3. 단방향(Simplex) 방식
  4. 비동기(Asynchronous) 전송 방식
(정답률: 73%)
  • 반이중(Half Duplex) 방식은 데이터 전송을 양방향으로 할 수 있지만, 동시에 양방향으로 전송할 수 없으므로 정보의 흐름을 전환하여 반드시 한 방향으로만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송신과 수신이 번갈아가며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송 속도가 느려질 수 있지만, 전이중(Full Duplex) 방식보다는 비교적 간단하고 저렴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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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TCP 프로토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신뢰성 있는 전송 프로토콜이다.
  2. 전이중 서비스를 제공한다.
  3. 비연결형 프로토콜이다.
  4. 스트림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답률: 62%)
  • TCP 프로토콜은 비연결형 프로토콜이 아닌 연결형 프로토콜이다. TCP는 신뢰성 있는 전송 프로토콜로, 전이중 서비스를 제공하며, 스트림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지만 TCP는 연결형 프로토콜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먼저 연결을 설정하고, 데이터 전송 후에는 연결을 해제하는 과정을 거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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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신호 대 잡음비가 15이고, 대역폭이 1200[Hz]라고 하면 통신용량(bps)은?

  1. 1200
  2. 2400
  3. 4800
  4. 9600
(정답률: 59%)
  • 신호 대 잡음비가 15이므로, 신호의 전력은 잡음의 전력보다 15배 높습니다. 이를 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SNR = 10log(Ps/Pn)
    15 = 10log(Ps/Pn)
    1.5 = log(Ps/Pn)
    Ps/Pn = 10^1.5 = 31.62

    여기서 Ps는 신호의 전력, Pn은 잡음의 전력을 나타냅니다.

    또한, 대역폭이 1200[Hz]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샤넌-하트리 공식을 적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C = B*log2(1+SNR)
    C = 1200*log2(1+31.62)
    C = 1200*4.98
    C = 5976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인 "4800"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는 계산 결과를 반올림한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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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비패킷형 단말기들을 패킷교환망에 접속이 가능하도록 데이터를 패킷으로 조립하고, 수신측에서는 분해해주는 것은?

  1. PAD
  2. X.30
  3. Li-Fi
  4. NIC
(정답률: 63%)
  • PAD는 Packet Assembler/Disassembler의 약자로, 비패킷형 단말기들이 패킷교환망에 접속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패킷으로 조립하고, 수신측에서는 분해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PAD가 정답입니다. X.30은 시리얼 인터페이스 표준, Li-Fi는 빛 통신 기술, NIC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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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Link State 방식으로 라우팅 프로토콜은?

  1. RIP
  2. RIP V2
  3. IGRP
  4. OSPF
(정답률: 52%)
  • Link State 방식은 네트워크의 전체적인 구조를 파악하여 최적의 경로를 선택하는 알고리즘으로, OSPF가 이에 해당한다. OSPF는 링크 상태 정보를 교환하여 네트워크의 전체적인 구조를 파악하고, 최적의 경로를 선택하는 라우팅 프로토콜이다. 따라서, 정답은 OSPF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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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대표적인 PCM(Pulse Code Modulation)변조 방식의 과정은?

  1. 표본화 → 양자화 → 부호화 → 복호화 → 여과
  2. 표본화 → 여과 → 부호화 → 복호화 → 양자화
  3. 표본화 → 부호화 → 양자화 → 복호화 → 여과
  4. 표본화 → 여과 → 복호화 → 부호화 → 양자화
(정답률: 73%)
  • 1. 표본화: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샘플링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
    2. 양자화: 표본화된 디지털 신호를 일정한 간격으로 분할하여 각 구간을 대표하는 값을 선택하는 과정
    3. 부호화: 양자화된 값을 이진수로 변환하여 디지털 신호로 표현하는 과정
    4. 복호화: 디지털 신호를 이진수에서 원래 값으로 변환하는 과정
    5. 여과: 디지털 신호를 부드러운 곡선으로 만들기 위해 고주파 성분을 제거하는 과정

    따라서, "표본화 → 양자화 → 부호화 → 복호화 → 여과"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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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회선 양쪽 시스템이 처리 속도가 다를 때 데이터양이나 통신 속도를 수신 측이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넘어서지 않도록 조정하는 기술은?

  1. 인증제어
  2. 흐름제어
  3. 오류제어
  4. 동기화
(정답률: 73%)
  • 흐름제어는 데이터를 전송하는 송신 측과 데이터를 수신하는 수신 측 간의 속도 차이를 조절하여 수신 측이 처리할 수 있는 양으로 전송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회선 양쪽 시스템이 처리 속도가 다를 때 데이터양이나 통신 속도를 수신 측이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넘어서지 않도록 조정하는 기술로 흐름제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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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LAN의 토폴로지 형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Star형
  2. Bus형
  3. Ring형
  4. Square형
(정답률: 75%)
  • "Square형"은 LAN의 토폴로지 형태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는 LAN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토폴로지 형태가 "Star형", "Bus형", "Ring형"으로 구성되기 때문이다. "Square형"은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토폴로지 형태이며,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데 있어서 복잡하고 비효율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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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주파수분할 다중화(FDM)방식에서 보호대역(guard band)의 역할로 가장 옳은 것은?

  1. 주파수 대역폭 확장
  2. 신호의 세기를 증폭
  3. 채널간의 간섭을 제한
  4. 많은 채널을 좁은 주파수 대역에 포함
(정답률: 71%)
  • 보호대역은 인접한 채널 간의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며, 채널간의 주파수 겹침을 최소화하여 간섭을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보호대역은 채널간의 간섭을 제한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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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1200[baud]의 변조속도를 갖는 전송선로에서 신호 비트가 3bit이면, 전송속도[bps]는?

  1. 1200
  2. 2400
  3. 3600
  4. 4800
(정답률: 73%)
  • 1200 baud는 초당 1200번의 신호 변조가 일어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전송속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단지 변조속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전송속도는 비트 수에 변조속도를 곱한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1200 baud의 변조속도를 갖는 전송선로에서 3비트를 전송할 때의 전송속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송속도 = 1200 baud × 3비트 = 3600 bps

    따라서, 정답은 "36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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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IPv4망에서 IPv6망으로 전이기법이 아닌 것은?

  1. Dual Stack
  2. Tunneling
  3. Translation
  4. Fragmentation
(정답률: 45%)
  • IPv4망에서 IPv6망으로 전이하는 기법 중에서 Fragmentation은 아닙니다. Fragmentation은 패킷을 작은 조각으로 나누는 기술로, 패킷의 크기가 네트워크에서 전송 가능한 최대 크기보다 큰 경우에 사용됩니다. IPv6는 패킷 크기가 더 크기 때문에 Fragmentation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Fragmentation은 IPv4에서 IPv6로 전이하는 기술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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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ITU-T에서 1976년에 패킷교환망을 위한 표준으로 처음 권고한 프로토콜은?

  1. X.25
  2. I.9577
  3. CONP
  4. CLNP
(정답률: 72%)
  • X.25은 패킷교환망을 위한 프로토콜 표준으로, 1976년에 ITU-T에서 처음 권고되었습니다. 이 프로토콜은 가상회선 방식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며, 오류 제어와 흐름 제어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다중 액세스 기능을 지원하여 여러 대의 컴퓨터가 동시에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기능들로 인해 X.25은 1980년대까지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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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HDLC에서 한 프레임(Frame)을 구성하는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Flag
  2. Address Field
  3. Control Field
  4. Start/Stop bit
(정답률: 66%)
  • "Start/Stop bit"은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비트로, 다른 요소들은 프레임 내에서 중요한 정보를 전송하는 역할을 하지만 "Start/Stop bit"은 단순히 프레임의 경계를 표시하는 역할만을 수행하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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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M진 PSK에서 반송파간의 위상차는? (단, M은 진수이다.)

  1. π×M
  2. (2π)/(3M)
  3. (√π)/M
  4. 2π/M
(정답률: 69%)
  • M진 PSK에서는 M개의 서로 다른 위상을 가진 신호를 사용한다. 이 때, 반송파와 각 신호의 위상 차이는 모두 같아야 한다. 따라서, 반송파간의 위상 차이는 M개의 신호 위상 차이의 평균값이 된다.

    M진 PSK에서 각 신호의 위상 차이는 2π/M이므로, 반송파간의 위상 차이는 (2π/M)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2π/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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