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1-09-23)

정보처리기사(구)
(2001-09-2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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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개념 스키마(conceptual schema)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단순히 스키마(schema)라고도 한다.
  2. 범기관적 입장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정의한 것이다.
  3. 모든 응용시스템과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통합한 조직 전체의 데이터베이스로 하나만 존재한다.
  4. 개개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래머가 접근하는 데이터베이스를 정의한 것이다.
(정답률: 63%)
  • 정답은 "개개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래머가 접근하는 데이터베이스를 정의한 것이다."이다. 개념 스키마는 모든 응용시스템과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통합한 조직 전체의 데이터베이스로 하나만 존재하며, 범기관적 입장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정의한 것이다. 개별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래머가 접근하는 데이터베이스는 물리적 스키마나 논리적 스키마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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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분산 데이터베이스의 장점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지역 자치성이 높다.
  2. 효용성과 융통성이 높다.
  3. 점증적 시스템 용량 확장이 용이하다.
  4. 소프트웨어 개발비용이 저렴하다.
(정답률: 88%)
  • 분산 데이터베이스는 여러 대의 컴퓨터에 데이터를 분산하여 저장하므로, 시스템 용량을 확장할 때 새로운 서버를 추가하기만 하면 되어 점증적 시스템 용량 확장이 용이합니다. 이는 기존 시스템을 대체하는 것보다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개발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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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기억장치 내에서 이루어지는 정렬이 아닌 것은?

  1. insertion sort
  2. selection sort
  3. cascade sort
  4. shell sort
(정답률: 51%)
  • 주기억장치 내에서 이루어지는 정렬 중 "cascade sort"는 없습니다. 이유는 "cascade sort"는 일반적으로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데이터를 여러 단계로 나누어 정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주기억장치 내에서 이루어지는 정렬이 아니라 데이터베이스에서 이루어지는 정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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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관계 데이터 모델에서 릴레이션(relation)에 포함되어 있는 튜플(tuple)의 수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차수(degree)
  2. 카디널리티(cardinality)
  3. 속성수(attribute value)
  4. 카티션 프로덕트(cartesian product)
(정답률: 82%)
  • 릴레이션에 포함되어 있는 튜플의 수를 카디널리티(cardinality)라고 한다. 이는 해당 릴레이션에 저장된 데이터의 수를 나타내며, 릴레이션의 크기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다. 따라서, 정답은 "카디널리티(cardinality)"이다. 차수(degree)는 릴레이션에 포함된 속성(attribute)의 수를 나타내며, 속성수(attribute value)는 각 속성이 가질 수 있는 값의 수를 나타낸다. 카티션 프로덕트(cartesian product)는 두 개 이상의 릴레이션을 조합하여 새로운 릴레이션을 생성하는 연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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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본 테이블 R을 이용하여 뷰 V1을 정의하고, 뷰 V1을 이용하여 다시 뷰 V2가 정의되었다. 그리고 기본 테이블 R과 뷰 V2를 조인하여 뷰 V3를 정의하였다. 이 때 다음과 같은 SQL 문이 실행되면 어떤 결과가 발생하는지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V1만 삭제된다.
  2. R, V1, V2, V3 모두 삭제된다.
  3. V1, V2, V3만 삭제된다.
  4. 하나도 삭제되지 않는다.
(정답률: 50%)
  • 정답: "하나도 삭제되지 않는다."

    이유: DELETE 문은 데이터를 삭제하는 것이지 뷰를 삭제하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위의 DELETE 문은 R 테이블과 V3 뷰에서 조건에 맞는 데이터를 삭제할 뿐, V1과 V2 뷰는 삭제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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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데이터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합한 것은?

  1. 현실 세계를 데이터베이스에 표현하는 중간 과정, 즉 데이터베이스 설계 과정에서 데이터의 구조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이다.
  2. 데이터 모델은 현실 세계를 데이터베이스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개념적인 구조, 논리적인 구조, 물리적인 구조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된다.
  3. 개념적 데이터모델은 속성들로 기술된 개체 타입과 이 개체 타입들간의 관계를 이용하여 현실 세계를 표현하는 방법이다.
  4. 논리적 데이터 모델은 필드로 기술된 데이터 타입과 이 데이터 타입들간의 관계를 이용하여 현실 세계를 표현하는 방법이다.
(정답률: 26%)
  • 보기에 제시된 모든 설명은 데이터 모델에 대한 적절한 설명이다. 따라서, 부적합한 것은 없다.

    데이터 모델은 현실 세계를 데이터베이스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개념적인 구조, 논리적인 구조, 물리적인 구조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이다. 개념적 데이터모델은 속성들로 기술된 개체 타입과 이 개체 타입들간의 관계를 이용하여 현실 세계를 표현하는 방법이며, 논리적 데이터 모델은 필드로 기술된 데이터 타입과 이 데이터 타입들간의 관계를 이용하여 현실 세계를 표현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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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스택의 응용 분야와 거리가 먼 것은?

  1. 운영체제의 작업 스케줄링
  2. 함수 호출의 순서 제어
  3. 인터럽트의 처리
  4. 수식의 계산
(정답률: 60%)
  • 운영체제의 작업 스케줄링은 스택을 사용하지 않고, 프로세스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CPU 자원을 할당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스택의 응용 분야와 거리가 먼 것입니다. 스택은 함수 호출이나 인터럽트 처리, 수식의 계산 등과 같이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거나 순서를 제어하는 데 사용되지만, 작업 스케줄링은 이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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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데이터베이스의 뷰(view)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하나 이상의 테이블에서 유도되는 가상 테이블이다.
  2. 뷰 정의문 및 데이터가 물리적 구조로 생성된다.
  3. 뷰를 이용한 또 다른 뷰의 생성이 가능하다.
  4. 삽입, 갱신, 삭제 연산에는 제약이 따른다.
(정답률: 82%)
  • 뷰 정의문 및 데이터가 물리적 구조로 생성되지 않는다. 뷰는 가상 테이블이므로 물리적인 저장 공간을 가지지 않는다. 뷰는 하나 이상의 테이블에서 유도되는 가상 테이블이며, 뷰를 이용한 또 다른 뷰의 생성이 가능하다. 삽입, 갱신, 삭제 연산에는 제약이 따를 수 있지만, 이는 뷰가 기반으로 하는 실제 테이블의 제약사항에 따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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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DBA의 수행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데이터베이스 구축
  2. 응용 프로그램 개발
  3. 사용자 요구정보 결정 및 효율적 관리
  4. DBMS의 관리
(정답률: 84%)
  • DBA의 주요 역할은 데이터베이스 구축, 사용자 요구정보 결정 및 효율적 관리, DBMS의 관리 등이다. 하지만 응용 프로그램 개발은 DBA의 주요 역할은 아니며, 일반적으로 개발자나 시스템 분석가 등의 역할이다. 따라서 "응용 프로그램 개발"이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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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Tree의 Degree와 터미널 노드의 수는?

  1. Degree : 2 터미널 노드 : 4
  2. Degree : 3 터미널 노드 : 5
  3. Degree : 4 터미널 노드 : 2
  4. Degree : 4 터미널 노드 : 10
(정답률: 76%)
  • Degree는 노드가 가지는 자식 노드의 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루트 노드의 Degree는 3이고, 나머지 노드들의 Degree는 2입니다.

    터미널 노드는 자식 노드가 없는 노드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Tree에서는 Degree가 1인 노드가 터미널 노드입니다. 따라서, Tree에서는 총 5개의 터미널 노드가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Degree : 3 터미널 노드 : 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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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트랜잭션에 대한 설명 중 보기에 해당하는 특성은?

  1. 원자성(atomicity)
  2. 일관성(consistency)
  3. 분리성(isolation)
  4. 지속성(durability)
(정답률: 65%)
  • 원자성(atomicity)은 트랜잭션의 작업이 일부분만 실행되거나 중단되지 않고 전체가 실행되거나 전혀 실행되지 않는 특성을 의미합니다. 즉, 트랜잭션의 모든 작업이 하나의 원자적인 단위로 처리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트랜잭션의 일부분만 실행되어 데이터의 일관성이 깨지는 것을 방지하고, 트랜잭션 실행 중 오류가 발생하더라도 이전 상태로 롤백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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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In the database design process, its result is a database schema in the implementation data model of DBMS. What is called this step?

  1. conceptual database design
  2. physical database design
  3. transaction implementation design
  4. logical database design
(정답률: 25%)
  • This step is called "logical database design" because it involves creating a conceptual representation of the database structure, including entities, attributes, and relationships, and then translating it into a logical schema that can be implemented in a specific DBMS. It focuses on the organization of data and the relationships between entities, without considering the specific implementation details or physical storage consider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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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Which of the following is not a function of the DBA?

  1. schema definition
  2. storage structure definition
  3. application program coding
  4. integrity constraint specification
(정답률: 78%)
  • DBA is responsible for managing and maintaining the database system. They perform tasks such as defining the schema, specifying integrity constraints, and defining the storage structure. However, application program coding is not a function of the DBA. This task is typically performed by application developers who use the database system to build their appl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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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시스템 카탈로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용자가 시스템 카탈로그를 직접 갱신할 수 있다.
  2. 일반 질의어를 이용해 그 내용을 검색할 수 있다.
  3. DBMS가 스스로 생성하고, 유지하는 데이터베이스 내의 특별한 테이블의 집합체이다.
  4. 데이터베이스 스키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정답률: 80%)
  • "사용자가 시스템 카탈로그를 직접 갱신할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시스템 카탈로그는 DBMS가 스스로 생성하고 유지하는 데이터베이스 내의 특별한 테이블의 집합체이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는 직접 갱신할 수 없다. 시스템 카탈로그는 데이터베이스 스키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일반 질의어를 이용해 그 내용을 검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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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연결 리스트(Linked List)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노드의 삽입이나 삭제가 쉽다.
  2. 노드들이 포인터로 연결되어 검색이 빠르다.
  3. 연결을 해주는 포인터(Pointer)를 위한 추가 공간이 필요하다.
  4. 연결 리스트 중에는 중간 노드 연결이 끊어지면 그 다음 노드를 찾기 힘들다.
(정답률: 43%)
  • "노드들이 포인터로 연결되어 검색이 빠르다."가 거리가 먼 것이다. 연결 리스트는 노드들이 포인터로 연결되어 있어서 삽입, 삭제, 검색 모두 O(1)의 시간 복잡도를 가진다. 하지만 검색이 빠르다는 것은 잘못된 설명이다. 연결 리스트는 노드들이 선형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검색 시간은 O(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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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관계 데이터 언어(Data Language) 중에서 데이터의 보안, 무결성, 회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데이터 언어는?

  1. 데이터 정의어(Data Definition Language)
  2. 데이터 조작어(Data Manipulation Language)
  3. 데이터 제어어(Data Control Language)
  4. 도메인 관계해석 질의어(Query By Example)
(정답률: 71%)
  • 데이터 제어어는 데이터베이스의 보안, 무결성, 회복 등과 같은 데이터의 제어와 관련된 작업을 수행하는 언어입니다. 이 언어를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접근 권한을 부여하거나 제한하고, 데이터의 무결성을 유지하며, 데이터의 백업과 회복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제어어는 데이터베이스의 안전한 운영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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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학생과 학교 개체 간의 학적 관계를 E-R 다이어그램으로 옳게 표현한 것은?

(정답률: 77%)
  • 정답은 ""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 학생과 학교는 각각 개체(Entity)로 표현되며, 학생은 학번과 이름을 속성(Attribute)으로 가지고 있다.
    - 학생과 학교는 서로 관계(Relationship)를 맺고 있으며, 이 관계는 학생이 소속된 학교를 나타내는 '소속' 관계이다.
    - 이 관계는 학생과 학교 간에 일대다(1:N) 관계이다. 즉, 한 학교에 여러 학생이 소속될 수 있지만, 한 학생은 하나의 학교에만 소속될 수 있다.

    따라서, ""이 옳은 E-R 다이어그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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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데이터베이스 설계시 다음 ( ) 안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물리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2.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3. 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 물리적 설계
  4.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정답률: 88%)
  • 개념적 설계는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구조와 개념을 정의하는 단계이고, 논리적 설계는 개념적 설계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데이터 모델을 설계하는 단계이며, 물리적 설계는 논리적 설계를 바탕으로 실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구현될 수 있는 물리적인 구조를 설계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옳은 정답은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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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데이터베이스 구성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데이터 중복 최소화
  2. 여러 사용자에 의한 데이터 공유
  3. 데이터간의 종속성 유지
  4. 데이터 내용의 일관성 유지
(정답률: 76%)
  • 데이터간의 종속성 유지는 데이터베이스 구성의 장점이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데이터 중복을 유발하고, 데이터 수정 시 다른 데이터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데이터베이스 구성의 목적은 데이터 중복 최소화, 여러 사용자에 의한 데이터 공유, 데이터 내용의 일관성 유지 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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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분산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자는 데이터가 물리적으로 저장되어 있는 곳을 알 필요 없이 논리적인 입장에서 데이터가 모두 자신의 사이트에 있는 것처럼 처리하는 특성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지역 자치성(local autonomy)
  2. 위치 독립성(location independence)
  3. 단편 독립성(fragmentation independence)
  4. 중복 독립성(replication independence)
(정답률: 79%)
  • 위치 독립성은 사용자가 데이터가 물리적으로 저장되어 있는 곳을 알 필요 없이 논리적인 입장에서 데이터가 모두 자신의 사이트에 있는 것처럼 처리하는 특성을 말합니다. 즉, 데이터가 어디에 저장되어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사용자가 알 필요 없이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는 분산 데이터베이스의 중요한 특성 중 하나이며, 데이터의 이동이나 재배치 등의 작업이 필요할 때에도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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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다음과 같은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이 일어나는 상태는?

  1. Fetch
  2. Indirect
  3. Interrupt
  4. execute
(정답률: 60%)
  • 해당 상태는 Interrupt 상태이다. 이는 인터럽트 요청이 발생하여 CPU가 현재 수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ISR)을 실행하기 위해 인터럽트 벡터로 이동한 상태이다.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이 실행되면, 해당 인터럽트에 대한 처리를 수행하고, 다시 이전에 수행 중이던 작업으로 복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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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에서 인터럽트 작동 순서가 올바른 것은?

  1. ③⑤④②①
  2. ④③⑤②①
  3. ⑤②③①④
  4. ①③④⑤②
(정답률: 56%)
  • 인터럽트 작동 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 인터럽트 요청 발생
    ② 현재 수행 중인 명령어 완료
    ③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으로 분기
    ④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 수행
    ⑤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 종료 후 원래 수행하던 작업으로 복귀

    따라서, 올바른 인터럽트 작동 순서는 "③⑤④②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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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메모리의 내용으로 어드레스 할 수 있는 메모리는?

  1. ROM
  2. RAM
  3. Virtual 메모리
  4. Associative 메모리
(정답률: 66%)
  • Associative 메모리는 메모리의 내용으로 어드레스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소를 찾기 위해 일일이 검색할 필요 없이 내용을 통해 바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검색 속도를 빠르게 하며, 대용량 데이터베이스나 캐시 메모리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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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아래 스위칭 회로의 논리식이 옳은 것은?

  1. F = A + B
  2. F = A·B
  3. F = A - B
  4. F = A/(B + A)
(정답률: 64%)
  • 정답은 "F = A·B"이다.

    이유는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의 출력을 연결한 것으로, AND 게이트는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 출력이 1이 되고, OR 게이트는 입력 A와 B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출력이 1이 된다.

    따라서,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를 연결하면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는데, 이는 A와 B가 동시에 참일 때만 F가 참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F = A·B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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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명령어의 주소 부분과 PC의 값을 더해서 유효주소를 결정하는 주소 모드는?

  1. implied 모드
  2. relative address 모드
  3. index address 모드
  4. register indirect 모드
(정답률: 58%)
  • 상대 주소 모드는 명령어의 주소 부분과 현재 프로그램 카운터(PC)의 값을 더하여 유효한 주소를 결정하는 주소 모드입니다. 이 모드는 명령어가 현재 위치에서 상대적으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나타내는 상대 주소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상대 주소 모드는 명령어의 위치가 변경되더라도 상대적인 위치를 유지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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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복수 모듈 기억장치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기억장치와 CPU의 속도차의 문제점을 개선한다.
  2. 기억장치 버스를 시분할하여 사용한다.
  3. 각 모듈에 독자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지 못한다.
  4. 기억장소의 접근을 보다 빠르게 한다.
(정답률: 64%)
  • 복수 모듈 기억장치는 여러 개의 모듈로 구성되어 있지만, 각 모듈은 독립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지 못합니다. 즉, 모듈들은 서로 협력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고 접근합니다. 따라서 "각 모듈에 독자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지 못한다."가 옳지 않은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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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주소지정방식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1. 고유 주소지정방식은 항상 일정한 기능을 수행한다.
  2. 즉시 주소지정방식은 레지스터의 값을 초기화할 때 주로 사용된다.
  3. 인덱스 주소지정방식은 프로그램 카운터를 사용한다.
  4. 직접 주소지정방식은 명령어 주소 부분에 유효 주소 데이터가 있다.
(정답률: 32%)
  • "인덱스 주소지정방식은 프로그램 카운터를 사용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인덱스 주소지정방식은 인덱스 레지스터에 저장된 값을 사용하여 주소를 계산한다. 프로그램 카운터는 다른 주소지정방식에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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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연산자(operation code)의 기능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함수연산기능
  2. 입·출력기능
  3. 제어기능
  4. 주소지정기능
(정답률: 58%)
  • 주소지정기능은 연산자가 아니라 명령어의 일부분으로, 메모리 주소를 지정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연산자(operation code)의 기능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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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을 순서적으로 발생시키는데 필요한 것은?

  1. 스위치
  2. 레지스터
  3. 누산기
  4. 제어신호
(정답률: 70%)
  •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제어신호에 따라 순서적으로 발생합니다. 따라서 제어신호가 없으면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이 발생할 수 없습니다. 스위치, 레지스터, 누산기는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하드웨어 구성 요소이지만, 이들이 작동하려면 제어신호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제어신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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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3-어드레스 머신(address machine)의 설명이 옳은 것은?

  1. 결과는 1st operand에 남는다.
  2. 결과는 2nd operand에 남는다.
  3. 결과는 3rd operand에 남는다.
  4. 결과는 임시 구역에 남는다.
(정답률: 64%)
  • 어드레스 머신은 연산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메모리에서 가져와서 연산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다시 메모리에 저장하는 컴퓨터의 구성 요소입니다. 이 때, 연산의 결과는 보통 3rd operand에 남게 됩니다. 이는 연산에 사용된 두 개의 operand와 결과를 저장할 메모리 위치를 가리키는 주소값으로 구성된 명령어에서, 결과를 저장할 메모리 위치가 3rd operand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드레스 머신에서는 연산 결과를 3rd operand에 저장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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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메모리로부터 방금 호출한 명령의 다음 명령이 들어있는 메모리의 번지를 지시하는 레지스터는?

  1. index register
  2. stack pointer
  3. program counter
  4. flag register
(정답률: 58%)
  • 프로그램 카운터는 CPU가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가 저장된 메모리 주소를 가리키는 레지스터입니다. 따라서 "program counter"가 정답입니다. 인덱스 레지스터는 배열이나 테이블에서 데이터를 찾을 때 사용되며, 스택 포인터는 스택에서 데이터를 push하거나 pop할 때 사용됩니다. 플래그 레지스터는 연산 결과에 대한 정보를 저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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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interrupt 중에서 최 우선권(top priority)이 주어져야 하는 것은?

  1. Arithmetic overflow interrupt
  2. interrupt from I/O
  3. Power fail interrupt
  4. Parity error interrupt
(정답률: 72%)
  • Power fail interrupt는 시스템 전원이 갑자기 차단되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중요한 인터럽트이다. 이 인터럽트는 시스템이 안전하게 종료될 수 있도록 처리되어야 하기 때문에 최 우선권을 가진다. 다른 인터럽트들은 시스템의 안정성을 위해 중요하지만, Power fail interrupt는 시스템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가장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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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입·출력 전송이 중앙처리장치의 레지스터를 경유하지 않고 수행되는 방법은?

  1. I/O Interface
  2. Strove control
  3. interleaving
  4. DMA
(정답률: 68%)
  • DMA는 직접 메모리 접근을 통해 입·출력 전송을 수행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중앙처리장치의 레지스터를 경유하지 않고 입·출력 전송이 이루어지므로 전송 속도가 빨라지고 중앙처리장치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따라서 DMA가 입·출력 전송이 중앙처리장치의 레지스터를 경유하지 않고 수행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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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논리 연산에 들어가지 않는 것은?

  1. NOT
  2. Complement
  3. OR
  4. Load
(정답률: 66%)
  • "Load"는 데이터를 메모리에서 레지스터로 가져오는 작업으로, 논리 연산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Load"는 논리 연산에 들어가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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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주기억장치가 연속한 8바이트(Byte)의 필드(Field)를 더블워드(Double Word)라 할 때 하프워드(Half Word)는 몇 바이트인가?

  1. 2
  2. 4
  3. 8
  4. 16
(정답률: 49%)
  • 하프워드는 2바이트(Byte)이다. 이는 더블워드의 절반인데, 바이트는 8비트로 구성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8바이트를 2로 나눈 값이 4바이트인 워드를 또 2로 나눈 값이 2바이트인 하프워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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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10진수 46을 2진화 10진수로 표현하면?

  1. 01000110
  2. 01010010
  3. 01010011
  4. 00100110
(정답률: 43%)
  • 10진수 46을 2진수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46 ÷ 2 = 23 ... 0
    23 ÷ 2 = 11 ... 1
    11 ÷ 2 = 5 ... 1
    5 ÷ 2 = 2 ... 1
    2 ÷ 2 = 1 ... 0
    1 ÷ 2 = 0 ... 1

    따라서 46의 2진수 표현은 101110이다. 하지만 이진수는 8자리로 표현되어야 하므로 앞에 0을 채워서 01011110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이진수 01011110은 10진수로 변환하면 46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01000110"이 아니라 "01011110"이다. 보기에서 "01000110"은 10진수 70을 2진화한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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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Interrupt 발생시 복귀 주소를 기억시키는데 사용되는 것은?

  1. Accumulator
  2. Stack
  3. Queue
  4. Program counter
(정답률: 49%)
  • Interrupt 발생 시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주소를 저장하기 위해 Stack이 사용됩니다. 이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상태를 저장하고, Interrupt 처리가 끝난 후에는 저장된 주소로 복귀하여 프로그램을 계속 실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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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주기억장치로부터 캐시 메모리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매핑 프로세스 방법이 아닌 것은?

  1. 어소시어티브 매핑
  2. 직접매핑
  3. 세트-어소시어티브 매핑
  4. Buffer
(정답률: 64%)
  • 주기억장치와 캐시 메모리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매핑 프로세스 방법으로는 어소시어티브 매핑, 직접매핑, 세트-어소시어티브 매핑이 있습니다. 그러나 Buffer는 매핑 프로세스 방법이 아니라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임시 저장소입니다. 따라서 Buffer는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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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DMA 제어기가 한번에 한 데이터 워드를 전송하고 버스의 제어를 CPU에게 돌려주는 방법은?

  1. DMA 대량 전송
  2. 데이지체인
  3. 사이클 스틸링
  4. 핸드쉐이킹
(정답률: 48%)
  • 사이클 스틸링은 DMA 제어기가 한번에 한 데이터 워드를 전송하고 버스의 제어를 CPU에게 돌려주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DMA 제어기가 CPU의 동의 없이 버스를 독점하는 것이 아니라, CPU와 협력하여 버스를 공유하면서 데이터 전송을 수행합니다. DMA 제어기는 CPU가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만 버스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고, CPU가 다시 버스를 사용할 때는 DMA 제어기가 버스를 해제하고 대기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CPU와 DMA 제어기가 동시에 버스를 사용할 수 있으며, 전송 속도도 빠르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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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기억장치의 총 용량이 4096비트이고 워드 길이가 16비트일 때 프로그램 카운터(PC), 주소 레지스터(AR), 데이터 레지스터(DR)의 크기로서 바른 것은?

  1. 12, 12, 16
  2. 12, 12, 8
  3. 8, 8, 16
  4. 16, 8, 16
(정답률: 54%)
  • PC와 AR은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므로, 주소의 크기는 워드 길이와 같은 16비트여야 한다. 따라서 PC와 AR의 크기는 모두 12비트여야 한다. DR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므로, 데이터의 크기는 워드 길이와 같은 16비트여야 한다. 따라서 DR의 크기는 16비트여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12, 12, 1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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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운영체제

41. 새로 들어온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주기억장치 내의 어디에 놓을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한 주기억장치 배치 전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best-fit
  2. worst-fit
  3. first-fit
  4. last-fit
(정답률: 75%)
  • 정답은 "last-fit"입니다.

    "last-fit"은 가장 마지막으로 사용된 공간에 새로운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배치하는 전략입니다. 이는 메모리 공간의 낭비를 초래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 실행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반면, "best-fit", "worst-fit", "first-fit"은 각각 메모리 공간을 최적화하여 사용하거나, 가장 큰 공간을 찾아 사용하거나, 가장 먼저 발견된 공간에 사용하는 등의 전략으로, 메모리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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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시분할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동일한 기억 장소를 둘 이상의 CPU들이 공유하는 시스템이다.
  2. 라운드 로빈(round robin) 방식이라고도 한다.
  3. 하나의 CPU를 여러 개의 작업들이 정해진 시간 동안 번갈아 사용한다.
  4. 다중 프로그래밍 방식과 결합하여 모든 작업이 동시에 진행되는 것처럼 대화식 처리가 가능하다.
(정답률: 49%)
  • "다중 프로그래밍 방식과 결합하여 모든 작업이 동시에 진행되는 것처럼 대화식 처리가 가능하다."는 거리가 먼 설명입니다. 시분할 시스템은 여러 개의 작업이 번갈아가며 CPU를 사용하므로 동시에 진행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각 작업이 일정 시간 동안 CPU를 독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시분할 시스템은 다중 프로그래밍 방식과 결합하여 대화식 처리가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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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도스에서 내부명령과 외부명령의 차이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명령의 처리 루틴이 메모리에 상주하는 것을 내부명령이라하고, 디스크에 존재하지만 그 처리를 디스크 자체에서 하는 가에 따라 구분된다.
  2. 명령의 처리 루틴이 모두 디스크에 존재하지만 그 처리를 디스크 자체에서 하는 가에 따라 구분된다.
  3. 컴퓨터 내부조작을 하는 명령을 내부 명령이라하고, 컴퓨터 외부조작을 하는 명령을 외부 명령이라 한다.
  4. 컴퓨터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한 명령이 내부 명령이고, 사용자 위주의 명령을 외부 명령이라 한다.
(정답률: 32%)
  • 내부명령과 외부명령의 차이는 명령의 처리 루틴이 메모리에 상주하는 것을 내부명령이라하고, 디스크에 존재하지만 그 처리를 디스크 자체에서 하는 가에 따라 구분된다는 것이다. 즉, 내부명령은 컴퓨터 내부에서 처리되는 명령이고, 외부명령은 컴퓨터 외부에서 처리되는 명령이 아니라 디스크에서 처리되는 명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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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순차파일(sequential file)을 사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장점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원하는 레코드에 대한 순차 및 직접접근 형태를 모두 지원할 수 있다.
  2. 레코드들이 많이 삽입되면 주기적으로 블록 재구성이 필요하다.
  3. 저장 매체의 효율이 매우 높다.
  4. 한번 파일을 개방하면 읽기나 쓰기를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정답률: 55%)
  • 순차파일은 레코드들이 순차적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저장 매체의 효율이 매우 높습니다. 이는 레코드들이 물리적으로 연속적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디스크 헤드의 이동이 최소화되어 입출력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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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UNIX 운영체제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높은 이식성
  2. 계층적 파일 시스템
  3. 단일 작업용 시스템
  4. 네트워킹 시스템
(정답률: 71%)
  • UNIX 운영체제는 다중 작업용 시스템으로, 여러 개의 프로세스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일 작업용 시스템"은 UNIX 운영체제의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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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선점(preemption) 스케줄링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대화식 시분할 시스템에 적합하다.
  2. 긴급하고 높은 우선순위의 프로세스들이 빠르게 처리될 수 있다.
  3. 일단 cpu를 할당받으면 다른 프로세스가 cpu를 강제적으로 빼앗을 수 없는 방식이다.
  4. 선점을 위한 시간 배당에 대한 인터럽트용 타이머 클록(clock)이 필요하다.
(정답률: 59%)
  • 일단 cpu를 할당받으면 다른 프로세스가 cpu를 강제적으로 빼앗을 수 없는 방식이다. - 이 설명은 비선점(preemptive) 스케줄링 방식에 해당한다. 선점(preemption) 스케줄링 방식은 다른 프로세스가 cpu를 강제적으로 빼앗을 수 있는 방식이다. 따라서 이 보기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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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유닉스 시스템에서 커널의 수행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프로세스 관리
  2. 기억장치 관리
  3. 입/출력 관리
  4. 명령어 해독
(정답률: 76%)
  • 유닉스 시스템에서 커널의 주요 기능은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입/출력 관리이다. 이 중에서 명령어 해독은 유저 모드에서 수행되는 작업으로, 커널의 수행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다. 명령어 해독은 유저 모드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 코드를 읽어들여 해당 명령어를 이해하고 실행하는 작업을 말한다. 따라서 명령어 해독은 커널의 수행 기능이 아니며, 유저 모드에서 수행되는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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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자원 보호 기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자격제어 행렬(Capability control matrix)
  2. 접근 제어 리스트(Access control list)
  3. 접근 제어 행렬(Access control matrix)
  4. 자격 리스트(Capability list)
(정답률: 46%)
  • 자격제어 행렬은 자원 보호 기법이 아니라 권한 부여 및 관리를 위한 기법이기 때문입니다. 자격제어 행렬은 주체와 객체 간의 권한 부여 및 제어를 관리하는데 사용되며, 주체가 객체에 대한 권한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자원 보호 기법 중에서는 접근 제어 리스트, 접근 제어 행렬, 자격 리스트가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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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세마포어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세마포어에 대한 연산은 처리 중에 인터럽트 되어야 한다.
  2. E.J.Dijkstra가 제안한 방법이다.
  3. 여러 개의 프로세스가 동시에 그 값을 수정하지 못한다.
  4. 상호배제의 원리를 보장하는데 사용된다.
(정답률: 49%)
  • "세마포어에 대한 연산은 처리 중에 인터럽트 되어야 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세마포어 연산은 인터럽트 되면 안 되며, 원자적 연산으로 구현되어야 한다. 이는 여러 개의 프로세스가 동시에 세마포어 값을 수정하려고 할 때, 상호배제를 보장하기 위함이다. E.J.Dijkstra가 제안한 방법으로, 상호배제의 원리를 보장하는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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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분산 시스템에서 약결합(loosely-coupled) 시스템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프로세서간 통신은 공유 기억 장치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2. 둘 이상의 독립된 컴퓨터 시스템을 통신 링크를 이용하여 연결한 시스템이다.
  3. 시스템마다 독자적인 운영체제를 보유한다.
  4. 프로세스간의 통신은 메시지 전달이나 원격 프로시저 호출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정답률: 46%)
  • 정답: "시스템마다 독자적인 운영체제를 보유한다."

    분산 시스템에서 약결합 시스템의 특징은 둘 이상의 독립된 컴퓨터 시스템을 통신 링크를 이용하여 연결한 시스템이며, 프로세스간의 통신은 메시지 전달이나 원격 프로시저 호출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이에 반해 "프로세서간 통신은 공유 기억 장치를 통하여 이루어진다"는 것은 강결합 시스템의 특징이다. 이는 공유 메모리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방식으로, 모든 프로세서가 같은 물리적 메모리를 공유하고, 이를 통해 프로세서간 통신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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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프로세스들이 국부적인 부분만을 집중적으로 참조하는 구역성에는 시간 구역성과 공간구역성이 있는데, 다음중 공간 구역성의 경우는?

  1. 순환(looping)
  2. 배열 순례(array traversal)
  3. 스택(stack)
  4. 집계(totaling)에 사용되는 변수
(정답률: 56%)
  • 공간 구역성의 경우는 배열 순례(array traversal)입니다. 배열 순례는 인접한 메모리 위치에 저장된 배열 요소들을 차례로 접근하는 것으로, 프로세스가 국부적인 부분만을 집중적으로 참조하는 구역성 중 하나입니다. 이는 메모리 캐시의 지역성 원리와 관련이 있으며, 배열 순회를 통해 캐시 히트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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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비선점식 스케쥴링 기법으로 짝지어진 것은?

  1. FIFO-SJF
  2. SRT-SJF
  3. RR(Round Robin)-SJF
  4. HRN-RR(Round Robin)
(정답률: 67%)
  • FIFO-SJF는 먼저 도착한 작업을 먼저 처리하는 FIFO 방식과 실행 시간이 가장 짧은 작업을 우선으로 처리하는 SJF 방식을 결합한 것이다. 따라서 먼저 도착한 작업 중에서 실행 시간이 가장 짧은 작업이 먼저 처리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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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 Page-Fault
  2. Segmentation
  3. Thrashing
  4. Working-Set
(정답률: 75%)
  • 위 그림은 시스템의 페이지 부재(Page Fault)와 페이지 교체(Replacement)를 나타내고 있다. Thrashing은 페이지 교체가 과도하게 일어나서 시스템 성능이 급격히 저하되는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 페이지 교체가 지나치게 빈번하게 일어나는 경우에 해당하는 Thrashing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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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운영체제의 발달과정 순서를 옳게 나열한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59%)
  • 운영체제의 발달 과정은 크게 4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단계는 운영체제가 없는 시대로,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셈블리어로 직접 프로그래밍을 해야 했습니다.

    2단계는 배치 처리 시스템이 등장한 시대로,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단계는 시분할 시스템이 등장한 시대로,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컴퓨터를 사용하면서도 각각의 사용자는 자신만의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4단계는 개인용 컴퓨터가 등장한 시대로, 운영체제가 개인용 컴퓨터에서도 필수적인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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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디스크 스케줄링 기법 중에서 탐색 거리가 가장 짧은 요청이 먼저 서비스를 받는 기법이며, 탐색 패턴이 편중되어 안쪽이나 바깥쪽 트랙이 가운데 트랙보다 서비스를 덜 받는 경향이 있는 기법은?

  1. FCFS
  2. C-SCAN
  3. LOOK
  4. SSTF
(정답률: 68%)
  • SSTF는 Shortest Seek Time First의 약자로, 탐색 거리가 가장 짧은 요청이 먼저 서비스를 받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다른 디스크 스케줄링 기법에 비해 평균 탐색 시간이 짧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탐색 패턴이 편중되어 안쪽이나 바깥쪽 트랙이 가운데 트랙보다 서비스를 덜 받는 경향이 있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른 디스크 스케줄링 기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SST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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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UNIX 파일 시스템의 inode에서 관리하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파일의 링크수
  2. 파일이 만들어진 시간
  3. 파일의 크기
  4. 파일이 최초로 수정된 시간
(정답률: 71%)
  • 파일이 최초로 수정된 시간은 inode에서 관리하는 정보가 아닙니다. 이는 파일의 metadata 중 하나이며, 파일 시스템에서 파일의 수정 시간, 접근 시간, 소유자, 권한 등의 정보를 관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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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PCB(Process Control Block)가 포함하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자식 프로세스에 대한 포인터
  2. 할당되지 않은 주변장치의 상태 정보
  3. 프로세스의 현재상태
  4. 프로세스의 우선 순위
(정답률: 72%)
  • PCB(Process Control Block)는 프로세스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는 자료구조이다. 이 정보에는 자식 프로세스에 대한 포인터, 프로세스의 현재 상태, 프로세스의 우선 순위 등이 포함된다. 하지만 할당되지 않은 주변장치의 상태 정보는 PCB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PCB가 프로세스의 실행과 관련된 정보를 저장하는데 비해, 주변장치는 시스템 자원 중 하나로 PCB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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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분산 시스템의 구축 목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보안성 향상
  2. 자원 공유의 용이성
  3. 연산 속도 향상
  4. 신뢰성 향상
(정답률: 78%)
  • 분산 시스템의 구축 목적은 자원 공유의 용이성, 연산 속도 향상, 신뢰성 향상입니다. 보안성 향상은 분산 시스템의 구축 목적 중 하나가 될 수 있지만, 주요 목적은 아닙니다. 따라서 "보안성 향상"이 분산 시스템의 구축 목적에 해당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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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운영체제를 기능에 따라 분류할 때, 제어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data management program
  2. service program
  3. job control program
  4. supervisor program
(정답률: 61%)
  • 제어 프로그램은 운영체제의 핵심 기능을 담당하는 프로그램으로, 시스템 자원을 관리하고 다른 프로그램들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 제어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것은 "job control program"과 "supervisor program"입니다. "data management program"은 데이터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이며, "service program"은 특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service program"은 제어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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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파일 접근 방식 중 순차 접근의 장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다음 레코들 접근이 빠르다.
  2. 공간 낭비가 없다.
  3. 임의의 레코드를 검색하는데 효율적이다.
  4. 파일 구성이 쉽다.
(정답률: 75%)
  • 순차 접근은 파일을 처음부터 끝까지 순서대로 읽어가는 방식이기 때문에, 원하는 레코드를 찾기 위해서는 모든 레코드를 읽어야 한다. 따라서 임의의 레코드를 검색하는데는 비효율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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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소프트웨어 공학

61. 외계인코드(Alien Code)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프로그램 내에 문서화(Documentation)를 철저하게 해두어야 한다.
  2. 자료흐름도(DFD)를 상세히 그려야 한다.
  3. 프로그램 완성시 testing을 확실하게 해야 한다.
  4. 프로그램시 반드시 visual tool을 사용해야 한다.
(정답률: 58%)
  • 외계인코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내에 문서화를 철저하게 해두어야 한다. 이는 프로그램의 구조와 동작 방식을 명확하게 정리하고, 코드의 이해도를 높여 외부인이 코드를 이해하기 어렵게 만드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문서화를 통해 코드의 유지보수와 개선이 용이해지며, 보안 취약점을 미리 파악하고 예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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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소프트웨어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의 생산성이 아닌 유지보수의 생산성으로 해결하려는 방법을 의미하는 것은?

  1. 소프트웨어 재사용
  2. 소프트웨어 재공학
  3. 클라이언트/서버 소프트웨어 공학
  4. 전통적 소프트웨어공학
(정답률: 66%)
  • 소프트웨어 재공학은 기존의 소프트웨어를 유지보수하고 개선하는 것을 중심으로 개발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이는 소프트웨어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의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이미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재사용하고 개선하여 유지보수의 생산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재공학"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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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COCOMO의 프로젝트 모드가 아닌 것은?

  1. organic mode
  2. semi-detached mode
  3. medium mode
  4. embedde mode
(정답률: 53%)
  • COCOMO의 프로젝트 모드가 아닌 것은 "medium mode"입니다. 이유는 COCOMO 모델에서 프로젝트 모드는 프로젝트의 규모, 복잡성, 개발 환경 등에 따라 세분화된 모드로 구분되는데, "medium mode"는 그 중 하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COCOMO 모델에서는 "organic mode", "semi-detached mode", "embedded mode" 세 가지 프로젝트 모드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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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시스템 구성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입력
  2. 출력
  3. 제어
  4. 상태
(정답률: 73%)
  • 입력, 출력, 제어는 시스템의 구성요소로서 기능적인 역할을 수행하지만, 상태는 시스템의 현재 상황이나 조건을 나타내는 개념으로서 구성요소는 아니다. 따라서 상태가 시스템 구성요소에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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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S/W Project 일정이 지연된다고 해서 Project 말기에 새로운 인원을 추가 투입하면 Project는 더욱 지연되게 된다고 주장하는 법칙은?

  1. Putnam의 법칙
  2. Mayer의 법칙
  3. Brooks의 법칙
  4. Boehm의 법칙
(정답률: 75%)
  • Brooks의 법칙은 "Adding manpower to a late software project makes it later"로, 즉, 일정이 지연된 프로젝트에 새로운 인원을 추가하면 프로젝트가 더욱 지연되게 된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새로운 인원이 프로젝트에 적응하고 기존 인원과의 협업에 시간이 걸리며, 기존 인원의 작업을 검토하고 수정하는 등의 추가적인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Brooks의 법칙은 프로젝트 관리자들이 새로운 인원을 추가할 때에는 신중하게 판단하고, 가능한 한 일정이 지연되기 전에 인력을 충원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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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소프트웨어 품질관리 위원회의 기본적인 목적으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1. 소프트웨어 품질 향상
  2. 표준화 준수 여부 검증
  3. 도큐먼트(document)의 품질 검사
  4. 사용자와의 관계 향상
(정답률: 22%)
  • 소프트웨어 품질관리 위원회의 기본적인 목적은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지만, 그 중에서도 도큐먼트(document)의 품질 검사는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생성되는 문서들은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직접적으로 연관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도큐먼트의 품질을 검사하여 문서의 정확성, 일관성, 완전성 등을 확인하고 개선함으로써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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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프로젝트 관리의 대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비용관리
  2. 일정관리
  3. 고객관리
  4. 품질관리
(정답률: 70%)
  • 고객관리는 프로젝트 관리의 대상으로 거리가 먼 것이다. 이는 고객관리가 프로젝트 외부의 요소에 해당하며, 프로젝트 내부의 비용, 일정, 품질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기 때문이다. 하지만 고객관리는 프로젝트 성공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무시할 수 없는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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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자료흐름도(DFD:Data Flow Diagram)의 구성요소 중 자료출처와 도착지를 나타내는 기호는?

(정답률: 57%)
  • 정답은 ""이다. 이 기호는 자료흐름도에서 자료의 출처와 도착지를 나타내는 기호로, 화살표의 시작점에는 자료의 출처를, 끝점에는 자료의 도착지를 표시한다. 다른 보기들은 자료흐름도에서 사용되는 다른 기호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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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소프트웨어 수명주기(Life-Cycle) 모형중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 모형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은?

  1. 개발비용의 절감
  2. 4세대 언어의 적용
  3. 개발단계의 명확성
  4. 사용자 요구사항의 정확한 파악
(정답률: 69%)
  • 프로토타이핑 모형은 초기에 사용자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아들이며 개선하는 방식으로 개발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 요구사항을 더욱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개발 과정에서의 변경 및 수정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 요구사항의 정확한 파악"이 프로토타이핑 모형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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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현재 소프트웨어 개발 중 가장 많은 비용이 요구되는 단계는?

  1. 분석
  2. 설계
  3. 구현
  4. 유지보수
(정답률: 77%)
  • 유지보수는 소프트웨어 개발 후에 발생하는 비용으로, 소프트웨어가 사용되는 동안 발생하는 버그 수정, 기능 추가, 보안 업데이트 등의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개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비용이 발생하며, 이는 개발 단계 중에서 가장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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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OOP) 개발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절차 중심 프로그래밍 기법이다.
  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Smalltalk, C++ 등이 있다.
  3. 객체모델의 주요요소는 추상화, 캡슐화, 모듈화, 계층 등이다.
  4. 설계시 자료와 자료에 가해지는 프로세스를 묶어 정의하고 관계를 규명한다.
(정답률: 60%)
  • "절차 중심 프로그래밍 기법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절차 중심이 아닌 객체 중심으로 프로그래밍을 하는 기법입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자료와 자료에 가해지는 프로세스를 묶어 정의하고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 맞습니다. 또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Smalltalk, C++ 등이 있으며, 객체모델의 주요 요소는 추상화, 캡슐화, 모듈화, 계층 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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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소프트웨어 형상관리(configuration management)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소프트웨어에서 일어나는 수정이나 변경을 알아내고 제어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유지보수 단계에서 행해진다.
  3. 형상관리를 위하여 구성된 팀을 책임 프로그래머 팀(chief programmer team)이라고 한다.
  4. 형상관리에서 중요한 기술 중의 하나는 버전 제어 기술이다.
(정답률: 50%)
  • "형상관리를 위하여 구성된 팀을 책임 프로그래머 팀(chief programmer team)이라고 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설명이다. 이유는 형상관리를 위한 팀은 일반적으로 형상관리 담당자나 팀으로 구성되며, 책임 프로그래머 팀은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중 하나인 "Structured Programming"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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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SOFTWARE Project의 비용 결정 요소와 관련이 적은 것은?

  1. 개발자의 능력
  2. 요구되는 신뢰도
  3. 하드웨어의 성능
  4. 개발 제품의 복잡도
(정답률: 54%)
  • 하드웨어의 성능은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비용 결정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적습니다. 비용 결정 요소는 개발자의 능력, 요구되는 신뢰도, 개발 제품의 복잡도와 같은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요소들이 주로 포함됩니다. 하드웨어의 성능은 소프트웨어가 실행될 환경을 결정하는 요소이지만, 비용 결정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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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객체지향 시스템에서 자료부분과 연산(또는 함수) 부분 등 정보처리에 필요한 기능을 한 테두리로 묶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정보은닉
  2. 클래스
  3. 캡슐화
  4. 통합
(정답률: 62%)
  • 정보은닉은 객체지향 시스템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 객체의 내부 구현을 외부에서 접근할 수 없도록 제한하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객체의 기능을 완전히 제한시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객체의 자료부분과 연산 부분 등을 하나의 테두리로 묶어서 외부에서는 객체의 내부 구현을 알지 못하더라도 객체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이 바로 캡슐화이다. 따라서, 캡슐화는 객체지향 시스템에서 정보은닉을 보완하고, 객체의 기능을 외부에 노출시키지 않으면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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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객체지향 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분석가에게 주요한 모델링 구성요소인 클래스, 객체, 속성, 연산들을 표현해서 문제를 모형화시킬 수 있게 해준다.
  2. 객체지향 관점은 모형화 표기법의 전후관계에서 객체의 분류, 속성들의 상속, 그리고 메시지의 통신 등을 결합한 것이다.
  3. 객체는 클래스로부터 인스턴스화 되고, 이 클래스를 식별하는 것이 객체지향분석의 주요한 목적이다.
  4. E-R 다이어그램은 객체지향분석의 표기법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정답률: 71%)
  • E-R 다이어그램은 객체지향 분석의 표기법으로는 적합하지 않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E-R 다이어그램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에서 사용되는 표기법이며, 객체지향 분석에서도 일부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E-R 다이어그램은 객체지향 분석에서 주로 사용되는 UML(Unified Modeling Language)과는 다른 표기법이므로, UML을 사용하는 것이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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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에서 구현(Implementation)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요구사항 분석 과정 중 모아진 요구사항을 옮기는 것
  2. 시스템이 무슨 기능을 수행하는지에 대한 시스템의 목표기술
  3. 프로그래밍 또는 코딩이라고 불리며 설계 명세서가 컴퓨터가 알 수 있는 모습으로 변환되는 과정
  4.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 요구 사항을 정의하는 과정
(정답률: 73%)
  • 프로그래밍 또는 코딩이라고 불리며 설계 명세서가 컴퓨터가 알 수 있는 모습으로 변환되는 과정은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에서 구현(Implementation)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 과정은 설계된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실제로 만들어내는 단계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코드를 작성하고 컴파일러를 통해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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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모듈안의 작동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 원시 코드의 논리적인 구조를 커버(cover)하도록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는 프로그램 테스트 방법은?

  1. 블랙 박스 테스트
  2. 화이트박스 테스트
  3. 알파 테스트
  4. 베타 테스트
(정답률: 50%)
  • 화이트박스 테스트는 모듈의 내부 작동을 자세히 관찰하며, 프로그램의 논리적인 구조를 테스트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프로그램의 내부 구조를 파악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므로, 코드의 모든 분기점을 테스트할 수 있어 높은 테스트 커버리지를 보장한다. 따라서, 화이트박스 테스트가 정답이다. 블랙 박스 테스트는 입력과 출력만을 테스트하는 방법이며, 알파 테스트와 베타 테스트는 사용자에게 제품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피드백을 수집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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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인 폭포수형(waterfall) 모델에서 개발 순서가 옳은 것은?

  1. 타당성 검토-계획-분석-구현-설계
  2. 타당성 검토-분석-계획-설계-구현
  3. 타당성 검토-계획-분석-설계-구현
  4. 타당성 검토-분석-계획-구현-설계
(정답률: 57%)
  • 폭포수형 모델에서는 개발 단계를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각 단계가 완료된 후에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따라서, 개발 순서는 "타당성 검토-계획-분석-설계-구현"이 옳습니다. 먼저 타당성 검토를 통해 프로젝트의 실행 가능성을 판단하고, 이후에 계획을 수립합니다. 그 다음으로 분석을 통해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설계를 수행하여 시스템 구조를 설계합니다. 마지막으로 구현을 통해 실제로 시스템을 개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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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모듈의 결합도를 높은 순서대로 옳게 표시한 것은?

  1. (ㄱ)>(ㄴ)>(ㄷ)>(ㄹ)>(ㅁ)
  2. (ㅁ)>(ㄱ)>(ㄴ)>(ㄷ)>(ㄹ)
  3. (ㄴ)>(ㄷ)>(ㄹ)>(ㅁ)>(ㄱ)
  4. (ㄷ)>(ㄹ)>(ㅁ)>(ㄱ)>(ㄴ)
(정답률: 60%)
  • 모듈의 결합도란 모듈 간 상호 의존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결합도가 높을수록 모듈 간 의존성이 강해지며, 유지보수나 수정이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ㅁ)>(ㄱ)>(ㄴ)>(ㄷ)>(ㄹ)"이 옳은 답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ㅁ)은 다른 모듈과의 의존성이 없으므로 결합도가 가장 낮습니다.
    - (ㄱ)은 (ㄴ)에 의존하고 있지만, (ㄴ)은 (ㄷ)에 의존하고 있으므로 (ㄱ)과 (ㄷ)은 직접적인 의존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ㄱ)의 결합도는 (ㄴ)보다 낮습니다.
    - (ㄴ)은 (ㄷ)에 의존하고 있으므로 (ㄴ)의 결합도는 (ㄷ)보다 높습니다.
    - (ㄷ)은 (ㄹ)에 의존하고 있으므로 (ㄷ)의 결합도는 (ㄹ)보다 높습니다.
    - (ㄹ)은 다른 모듈과의 의존성이 없지 않으므로 결합도가 가장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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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소프트웨어 추정 모형(estimation models)이 아닌 것은?

  1. COCOMO
  2. Putnam
  3. Function-Point
  4. PERT
(정답률: 33%)
  • PERT는 프로젝트 일정 관리 모형으로, 소프트웨어 추정 모형이 아니다. PERT는 프로젝트 일정을 예측하고 관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확률적인 방법론이다. 반면, COCOMO, Putnam, Function-Point은 모두 소프트웨어 추정 모형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의 비용, 일정, 인력 등을 추정하는 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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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데이터 통신

81. 두 개의 서로 다른 형태의 네트워크를 상호 접속하는 3계층 장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허브
  2. 리피터
  3. 브리지
  4. 라우터
(정답률: 49%)
  • 라우터는 두 개의 서로 다른 형태의 네트워크를 상호 접속하는 3계층 장비로, IP 주소를 기반으로 패킷을 전달하며, 서로 다른 네트워크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허브, 리피터, 브리지는 두 개의 서로 다른 형태의 네트워크를 상호 접속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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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있어서 정보 전달 방향이 교대로 바뀌어 전송되는 통신 방법은?

  1. 반이중 통신
  2. 전이중 통신
  3. 단방향 통신
  4. 시분할 통신
(정답률: 66%)
  • 반이중 통신은 데이터를 전송하는 양쪽에서 동시에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통신 방법입니다. 즉, 송신과 수신이 번갈아가며 데이터를 전송하며, 동시에 데이터를 보내고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대화형 통신에 적합하며, 예를 들어 인터넷 전화나 온라인 게임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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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OSI 참조 모델의 계층에서 통신 시스템간의 경로를 선택하는 기능, 통신 트래픽의 흐름을 제어하는 기능 및 통신중에 패킷의 분실로 재전송을 요청할 수 있는 오류제어 기능을 수행하는 것은?

  1. 물리계층
  2. 데이터링크계층
  3. 네트워크계층
  4. 전송계층
(정답률: 30%)
  • 데이터링크계층은 통신 시스템간의 경로를 선택하는 기능, 통신 트래픽의 흐름을 제어하는 기능 및 오류제어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이 계층은 물리적인 연결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며, MAC 주소를 이용하여 통신을 합니다. 또한, 이 계층에서는 CRC 등의 오류제어 기능을 이용하여 데이터의 정확성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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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에러 검출 기법 중 에러가 발생한 블록 이후의 모든 블록을 다시 재전송하는 방식은?

  1. Stop-and-wait ARQ
  2. Go-back-N ARQ
  3. Selective ARQ
  4. Adaptive ARQ
(정답률: 73%)
  • 이 방식은 Go-back-N ARQ이다. 이유는 에러 검출 기법 중에서는 ARQ(Automatic Repeat reQuest) 방식으로, 에러가 발생한 블록 이후의 모든 블록을 다시 재전송하는 방식이다. 이때, 이전에 전송한 모든 블록들도 함께 재전송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Go-back-N ARQ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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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중 매체로서 무선을 사용하는 LAN은?

  1. IEEE 802.3
  2. IEEE 802.5
  3. IEEE 802.11
  4. IEEE 802.12
(정답률: 62%)
  • IEEE 802.11은 무선 LAN을 위한 표준 프로토콜로, 무선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무선 주파수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매체로서 무선을 사용하는 LAN은 IEEE 802.1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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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데이터 전송회선과 컴퓨터와의 전기적 결합과 전송문자를 조립, 분해하는 장치는?

  1. 신호 변환 장치
  2. 통신 제어 장치
  3. 다중화 장치
  4. 망 제어 장치
(정답률: 31%)
  • 데이터 전송회선과 컴퓨터 간의 전기적 결합과 전송문자를 조립, 분해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는 통신 제어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데이터 전송을 관리하고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며, 데이터 전송 속도, 오류 검출 및 수정, 프로토콜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통신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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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가상회선 방식의 특징 중 옳지 않은 것은?

  1. 송수신국 사이에 논리적 연결이 설정된다.
  2. 정보 전송 전에 제어 패킷에 의해 경로가 설정된다.
  3. 패킷의 발생 순서대로 전송된다.
  4. 패킷의 송신순서와 수신순서가 서로 다를 수 있다.
(정답률: 41%)
  • 가상회선 방식에서는 정보 전송 전에 제어 패킷에 의해 경로가 설정되며, 송수신국 사이에 논리적 연결이 설정된다는 것은 맞는 특징입니다. 하지만 패킷의 발생 순서대로 전송되는 것은 보장되지 않으며, 패킷의 송신순서와 수신순서가 서로 다를 수 있다는 것이 가상회선 방식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이는 패킷이 다른 경로를 통해 전송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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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LAN(Local Area Network)의 특징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단일 건물내에 설치되고, 패킷 지연이 최소화된다.
  2. 확장성과 재배치가 용이하고, 경로 설정이 필요하다.
  3. 네트워크 내의 모든 정보기기와 통신이 가능하다.
  4. 광대역 전송 매체의 사용으로 고속 통신이 가능하다.
(정답률: 38%)
  • LAN은 단일 건물 내에 설치되고, 패킷 지연이 최소화되며 네트워크 내의 모든 정보기기와 통신이 가능하며 광대역 전송 매체의 사용으로 고속 통신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옳지 않은 것은 "확장성과 재배치가 용이하고, 경로 설정이 필요하다." 이다. LAN은 일반적으로 작은 규모의 네트워크이기 때문에 확장성과 재배치가 용이하며 경로 설정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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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에서 전송 제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입출력 제어
  2. 동기 제어
  3. 오류 제어
  4. 보완 제어
(정답률: 65%)
  • 보완 제어는 전송 제어에 속하지 않습니다. 전송 제어는 데이터의 전송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기술을 의미하는데, 입출력 제어, 동기 제어, 오류 제어는 모두 전송 제어의 일종입니다. 반면에 보완 제어는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술로, 전송 제어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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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좁은 의미의 VAN이 제공하는 기능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인터페이스 기능
  2. 전송기능
  3. 교환 기능
  4. 통신처리기능
(정답률: 43%)
  • 인터페이스 기능은 VAN이 아닌 다른 시스템과의 연결을 위한 기능으로, VAN이 제공하는 기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는다. 반면, 전송기능, 교환 기능, 통신처리 기능은 모두 VAN이 제공하는 기능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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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주파수 분할 방식을 이용하여 사람의 음성을 다중화 하려고 한다. 음성 대역폭은 3kHz이고, 채널 간섭을 방지하기 위한 Guard band 1kHz라고 가정할 경우에, 48kHz의 대역폭의 채널상에 최대로 다중화 할 수 있는 사람의 음성수는?

  1. 10개
  2. 12개
  3. 14개
  4. 16개
(정답률: 51%)
  • 주파수 분할 방식에서는 각 채널마다 일정한 대역폭을 할당해야 한다. 이 문제에서는 음성 대역폭이 3kHz이므로, 각 채널의 대역폭은 3kHz + 1kHz (Guard band) = 4kHz가 된다.

    따라서, 48kHz의 대역폭을 가진 채널에서는 최대 48kHz / 4kHz = 12개의 채널을 다중화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12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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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수신 스테이션은 비트 에러나 프레임의 손실을 검사하게 되고, 에러가 검출되면 자동적으로 송신 스테이션에게 재전송을 요청하는 자동 재전송 요청(Automatic Repeat reQuest)을 하게 되는데, 다음 중 ARQ 방식이 아닌 것은?

  1. 정지-대기(Stop-and-Wait) ARQ
  2. Go-back-N ARQ
  3. 선택적 재전송(Selective-Repeat) ARQ
  4. 슬라이딩 윈도우(Sliding-Window) ARQ
(정답률: 64%)
  • 슬라이딩 윈도우 ARQ는 ARQ 방식 중 하나이다. 슬라이딩 윈도우 ARQ는 송신 스테이션이 일정한 크기의 윈도우를 가지고 있어, 윈도우 안에 있는 프레임들을 순차적으로 전송하고, 수신 스테이션이 ACK(Positive Acknowledgement)를 보내면 윈도우를 한 칸씩 이동시켜 다음 프레임을 전송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슬라이딩 윈도우 ARQ도 ARQ 방식 중 하나이며, 주어진 보기에서는 ARQ 방식이 아닌 것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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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회선 교환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데이터 전송 전에 먼저 통신망을 통한 연결이 필요하다.
  2. 일정한 데이터 전송률을 제공하므로 두 가입자가 동일한 전송 속도록 운영된다.
  3. 전송된 데이터에 있어서의 에러제어나 흐름제어는 사용자에 의해 수행되어야 한다.
  4. 송수신자 간의 실시간 데이터 전송에 적합하지 않다.
(정답률: 45%)
  • 송수신자 간의 실시간 데이터 전송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은 회선 교환 방식이 전화 통화와 같은 실시간 통신에는 적합하지만, 데이터 전송과 같은 비동기적인 통신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회선 교환 방식은 데이터 전송 전에 먼저 통신망을 통한 연결이 필요하고, 일정한 데이터 전송률을 제공하므로 두 가입자가 동일한 전송 속도로 운영되지만, 전송된 데이터에 있어서의 에러 제어나 흐름 제어는 사용자에 의해 수행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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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주파수 분할 다중화(FDM) 방식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전송되는 각 신호의 반송 주파수는 동시에 전송된다.
  2. 전송하려는 신호의 필요 대역폭보다 전송매체의 유효대역폭이 적을 때 사용된다.
  3. 반송 주파수는 각 신호의 대역폭이 겹치지 않도록 충분히 분리되어야 한다.
  4. 전송매체를 지나는 신호는 아날로그 신호이다.
(정답률: 48%)
  • "전송매체를 지나는 신호는 아날로그 신호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주파수 분할 다중화(FDM) 방식은 여러 개의 신호를 동시에 전송하기 위해 각 신호를 서로 다른 주파수 대역으로 변조하여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 때, 전송하려는 각 신호의 반송 주파수는 동시에 전송되며, 반송 주파수는 각 신호의 대역폭이 겹치지 않도록 충분히 분리되어야 합니다. 이 방식은 전송하려는 신호의 필요 대역폭보다 전송매체의 유효대역폭이 적을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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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순차적 디코딩(Sequential Decoding)과 한계값 디코딩(Thre-shold Value Decoding)을 사용하여 에러를 수정하는 방식은?

  1. 군계수 검사 방식
  2. 순환 중복 검사 방식
  3. 해밍 부호
  4. 상승부호
(정답률: 24%)
  • 순차적 디코딩과 한계값 디코딩은 에러 수정 방식 중 하나로, 상승부호는 이 방식에서 사용되는 부호 중 하나입니다. 상승부호는 비트열의 길이를 늘려가며 부호화하는 방식으로, 에러 수정 능력이 높은 부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상승부호를 사용하는 경우 에러 수정 능력이 높아져 정확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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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다음 중 IP의 라우팅 프로토콜이 아닌 것은?

  1. IGP
  2. RIP
  3. EGP
  4. HDLC
(정답률: 66%)
  • HDLC는 라우팅 프로토콜이 아니라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다. IGP(Interior Gateway Protocol),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EGP(Exterior Gateway Protocol)는 모두 라우팅 프로토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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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회선 경쟁 선택(Contention)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회선에 접근하기 위해 서로 경쟁하는 방식이다.
  2. 송신측이 전송할 메시지가 있을 경우 사용 가능한 회선이 있을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3. ALOHA 방식이 대표적인 예이다.
  4. 트래픽이 많은 멀티포인트 회선 네트워크에서 효율적인 방식이다.
(정답률: 53%)
  • "트래픽이 많은 멀티포인트 회선 네트워크에서 효율적인 방식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회선 경쟁 선택 방식은 경쟁적인 환경에서 사용되며, 경쟁이 많을수록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따라서 트래픽이 많은 멀티포인트 회선 네트워크에서는 다른 방식이 더 효율적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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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OSI 참조모델에서 Data Link는 몇 계층에 해당하는가?

  1. 계층2
  2. 계층3
  3. 계층5
  4. 계층7
(정답률: 60%)
  • Data Link는 OSI 참조모델에서 두 번째 계층에 해당한다. 이 계층은 물리적인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며, 데이터를 프레임으로 나누고 에러 검사를 수행하여 안정적인 전송을 보장한다. 또한 이 계층에서는 노드 간의 통신을 위한 주소 지정과 흐름 제어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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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비동기 전송 방식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스타트비트와 스톱 비트를 사용한다.
  2. 저속이 s통신 시스템에 주로 사용한다.
  3. 비트 열이 전송되지 않을 때는 휴지 상태가 된다.
  4. 송신신호 클록에 의하여 타임 슬롯의 간격으로 비트를 식별한다.
(정답률: 39%)
  • "송신신호 클록에 의하여 타임 슬롯의 간격으로 비트를 식별한다."는 비동기 전송 방식과 관련이 없는 것이다. 이는 동기 전송 방식에서 사용되는 방법으로, 송신측과 수신측이 동일한 클록 신호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고 수신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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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의 네트워크 표준들 중에 정보 전송에 있어 토큰링 방식을 사용하는 것은?

  1. X.25
  2. Frame relay
  3. IEEE 802.5
  4. Ethernet
(정답률: 52%)
  • IEEE 802.5는 토큰링 방식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표준입니다. 이는 네트워크 상에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토큰이라는 신호를 사용하여 통신을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각 노드는 토큰을 받으면 데이터를 전송하고, 전송이 완료되면 다음 노드에게 토큰을 전달하여 순서대로 통신이 이루어집니다. 이 방식은 충돌을 방지하고 효율적인 통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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