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3-07)

정보처리기사(구)
(2004-03-0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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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3단계로 구분할 때,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내부스키마
  2. 외부스키마
  3. 개념스키마
  4. 내용스키마
(정답률: 89%)
  •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3단계로 구분할 때, "내용스키마"는 해당되지 않는다.

    내부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인 구조를 정의하고, 외부스키마는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이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인 구조를 정의한다. 개념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 전체의 논리적인 구조를 정의한다.

    하지만 내용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4단계로 구분할 때 사용되는 용어이다. 내용스키마는 개념스키마와 내부스키마 사이에 위치하며, 데이터베이스의 구체적인 내용을 정의한다. 즉,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는 실제 데이터의 구조와 형식을 정의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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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릴레이션 R1에 저장된 튜플이 릴레이션 R2에 있는 튜플을 참조하려면 참조되는 튜플이 반드시 R2에 존재해야 한다는 데이터 무결성 규칙은?

  1. 개체 무결성 규칙(Entity Integrity Rule)
  2. 참조 무결성 규칙(Referential Integrity Rule)
  3. 영역 무결성 규칙(Domain Integrity Rule)
  4. 트리거 규칙(Trigger Rule)
(정답률: 87%)
  • 참조 무결성 규칙은 R1과 R2라는 두 개의 릴레이션 간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규칙입니다. R1에 저장된 튜플이 R2에 있는 튜플을 참조하려면, 참조되는 튜플이 R2에 존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R2의 기본키를 R1의 외래키로 설정하여 두 릴레이션 간의 일관성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참조 무결성 규칙(Referential Integrity Rul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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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데이터 모델(data model)의 개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현실 세계의 데이터 구조를 컴퓨터 세계의 데이터 구조로 기술하는 개념적인 도구이다.
  2. 컴퓨터 세계의 데이터 구조를 현실 세계의 데이터 구조로 기술하는 개념적인 도구이다.
  3. 현실 세계의 특정한 한 부분의 표현이다.
  4. 가상 세계의 데이터 구조를 현실 세계의 데이터 구조로 기술하는 개념적인 도구이다.
(정답률: 79%)
  • 정답은 "현실 세계의 데이터 구조를 컴퓨터 세계의 데이터 구조로 기술하는 개념적인 도구이다." 이다. 데이터 모델은 현실 세계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를 컴퓨터 세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개념적인 도구이다. 이를 통해 데이터를 구조화하고, 저장하고, 처리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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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개체-관계(E-R) 모델에서 개체 타입을 표현하는 도형은?

  1. 삼각형
  2. 타원
  3. 사각형
  4. 마름모
(정답률: 75%)
  • 개체-관계(E-R) 모델에서 개체 타입을 표현하는 도형은 사각형입니다. 이는 개체를 구성하는 속성들을 나타내는 속성(Attribute)을 사각형 안에 기술하고, 각 개체들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관계(Relationship)를 사각형 간의 선으로 연결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각형은 다른 도형들에 비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도형 중 하나이기 때문에 E-R 모델에서 개체 타입을 표현하는 도형으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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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제 3정규형에서 보이스코드 정규형(BCNF)으로 정규화하기 위한 작업은?

  1. 원자값이 아닌 도메인을 분해
  2. 부분 함수 종속 제거
  3. 이행 함수 종속 제거
  4. 결정자가 후보키가 아닌 함수 종속 제거
(정답률: 73%)
  • BCNF는 제 3정규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결정자가 후보키가 아닌 함수 종속을 제거하여 얻을 수 있는 정규형이다. 이는 하나의 속성이 다른 속성의 값을 결정하는 함수 종속 관계에서, 결정자가 후보키가 아닌 경우 이를 분해하여 보다 더 작은 테이블로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결정자가 후보키가 아닌 함수 종속 제거"가 BCNF로 정규화하기 위한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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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본 테이블 R을 이용하여 뷰 V1을 정의하고, 뷰 V1을 이용하여 다시 뷰 V2가 정의되었다. 그리고 기본 테이블 R과 뷰 V2를 조인하여 뷰 V3를 정의하였다. 이때 다음과 같은 SQL 문이 실행되면 어떤 결과가 발생하는지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V1만 삭제된다.
  2. R, V1, V2, V3 모두 삭제된다.
  3. V1, V2, V3만 삭제된다.
  4. 하나도 삭제되지 않는다.
(정답률: 39%)
  • 정답: "하나도 삭제되지 않는다."

    이유: DELETE 문은 데이터를 삭제하는 것이지 뷰를 삭제하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위의 DELETE 문은 R 테이블과 V3 뷰에서 조건에 맞는 데이터를 삭제할 뿐, V1과 V2 뷰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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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양한 화일 조직 방법 중에서 응용에 적합한 화일 조직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주는 요인들로만 구성된 것은?

  1. (ㄱ) , (ㄴ) , (ㄷ) , (ㄹ)
  2. (ㄴ) , (ㄷ) , (ㄹ)
  3. (ㄱ) , (ㄴ) , (ㄷ)
  4. (ㄱ) , (ㄴ)
(정답률: 40%)
  • "(ㄱ) , (ㄴ) , (ㄷ) , (ㄹ)"은 다양한 화일 조직 방법 중에서 응용에 적합한 화일 조직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주는 요인들로만 구성된 것입니다. 이유는 다양한 화일 조직 방법 중에서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ㄴ) , (ㄷ) , (ㄹ)"은 일부 요인들만을 고려한 것이므로 완전한 선택 기준이 될 수 없습니다. "(ㄱ) , (ㄴ) , (ㄷ)"는 "(ㄱ) , (ㄴ) , (ㄷ) , (ㄹ)"에 비해 하나의 요인이 빠져 있으므로 완전한 선택 기준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ㄱ) , (ㄴ)"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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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데이터베이스의 뷰(view)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하나 이상의 테이블에서 유도되는 가상 테이블이다.
  2. 뷰 정의문 및 데이터가 물리적 구조로 생성된다.
  3. 뷰를 이용한 또 다른 뷰의 생성이 가능하다.
  4. 삽입, 갱신, 삭제 연산에는 제약이 따른다.
(정답률: 74%)
  • 뷰 정의문 및 데이터가 물리적 구조로 생성되지 않는다. 뷰는 가상 테이블이므로 물리적인 저장 공간을 가지지 않는다. 뷰는 하나 이상의 테이블에서 유도되는 가상 테이블이며, 뷰를 이용한 또 다른 뷰의 생성이 가능하다. 삽입, 갱신, 삭제 연산에는 제약이 따를 수 있지만, 이는 뷰가 기반으로 하는 실제 테이블의 제약사항에 따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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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아래 Tree 구조에 대하여 preorder 순서로 처리한 결과는?

  1. a -> b -> d -> c -> e -> g -> h -> f
  2. d -> b -> g -> h -> e -> f -> c -> a
  3. a -> b -> c -> d -> e -> f -> g -> h
  4. a -> b -> d -> g -> e -> h -> c -> f
(정답률: 77%)
  • preorder 순서는 루트 노드를 가장 먼저 방문하고, 왼쪽 서브트리를 방문한 후에 오른쪽 서브트리를 방문하는 순서이다. 따라서, 이 Tree의 preorder 순서는 "a -> b -> d -> c -> e -> g -> h -> f" 이다.

    이유는 먼저 루트 노드인 "a"를 방문하고, "a"의 왼쪽 서브트리인 "b"를 방문한다. "b"의 왼쪽 서브트리인 "d"를 방문하고, "d"의 왼쪽 서브트리가 없으므로 다시 "b"의 오른쪽 서브트리인 "c"를 방문한다. "c"의 왼쪽 서브트리인 "e"를 방문하고, "e"의 왼쪽 서브트리인 "g"를 방문한다. "g"의 왼쪽 서브트리가 없으므로 다시 "e"의 오른쪽 서브트리인 "h"를 방문한다. "h"의 왼쪽 서브트리가 없으므로 다시 "c"의 오른쪽 서브트리인 "f"를 방문한다. "f"의 왼쪽 서브트리가 없으므로 모든 노드를 방문하였다. 따라서, preorder 순서는 "a -> b -> d -> c -> e -> g -> h -> f"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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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데이터베이스에 관련된 용어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튜플(tuple) - 테이블에서 열에 해당된다.
  2. 애트리뷰트(attribute) - 데이터의 가장작은 논리적 단위로서 파일 구조상의 데이터 항목 또는 데이터 필드에 해당한다.
  3. 릴레이션(relation) - 릴레이션 스키마와 릴레이션 인스턴스로 구성된다.
  4. 도메인(domain) - 애트리뷰트가 취할 수 있는 값들의 집합이다.
(정답률: 60%)
  • "튜플(tuple) - 테이블에서 열에 해당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튜플은 테이블에서 행에 해당한다. 열은 애트리뷰트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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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기본 테이블, 뷰, 인덱스, 데이터베이스, 응용계획, 패키지, 접근권한 등을 가지고 있는 것은?

  1. 사전(dictionary)
  2. 카탈로그(catalog)
  3. 레포지토리(repository)
  4. 스키마(schema)
(정답률: 51%)
  • 카탈로그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관련된 정보를 담고 있는 메타데이터의 집합입니다. 즉,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테이블, 뷰, 인덱스, 데이터베이스, 응용계획, 패키지, 접근권한 등의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합니다. 따라서 카탈로그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며,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구축, 운영 등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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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데이터베이스 설계시 다음 ( ) 안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물리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2.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3. 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 물리적 설계
  4.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정답률: 84%)
  • 개념적 설계는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구조와 개념을 정의하는 단계이고, 논리적 설계는 개념적 설계에서 정의한 개념들을 구체화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스키마를 정의하는 단계입니다. 마지막으로 물리적 설계는 논리적 설계에서 정의한 스키마를 실제 물리적 저장장치에 맞게 변환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옳은 답은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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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SQL에서 명령어 짝의 사용이 부적절한 것은?

  1. UPDATE... / SET...
  2. INSERT... / INTO...
  3. DELETE... / FROM...
  4. CREATE VIEW... / TO...
(정답률: 66%)
  • SQL에서는 "CREATE VIEW... / TO..." 명령어 짝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CREATE VIEW"는 데이터베이스에 새로운 뷰를 생성하는 명령어이고, "TO"는 권한을 부여하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CREATE VIEW"와 "TO"는 서로 다른 명령어이므로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올바른 권한 부여 명령어는 "GRAN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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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데이터베이스 구성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데이터 중복 최소화
  2. 여러 사용자에 의한 데이터 공유
  3. 데이터 간의 종속성 유지
  4. 데이터 내용의 일관성 유지
(정답률: 69%)
  • 데이터 간의 종속성 유지는 데이터베이스 구성의 장점이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데이터 중복을 유발하고, 데이터 수정 시 다른 데이터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데이터베이스 구성의 목적은 데이터 중복 최소화, 여러 사용자에 의한 데이터 공유, 데이터 내용의 일관성 유지 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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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 )에 적합한 단어는?

  1. independence
  2. integrity
  3. redundancy
  4. security
(정답률: 49%)
  • 이미지에서 보이는 그림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성요소 중 하나인 "데이터베이스 무결성 제약조건"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약조건은 데이터베이스 내의 데이터가 일관성, 정확성, 유효성 등의 특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이에 따라, 이 그림에서 정답이 "integrity" 인 이유는 데이터베이스 내의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한 제약조건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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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분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4가지 유형의 투명성(Transparency)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위치 투명성
  2. 복제 투명성
  3. 수행 투명성
  4. 병행 투명성
(정답률: 39%)
  • 수행 투명성은 사용자가 분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수행되는 작업의 세부 정보를 알 필요 없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4가지 유형의 투명성 중에 속하지 않습니다. 다른 세 가지 유형의 투명성은 사용자가 데이터의 위치를 알 필요 없는 위치 투명성, 데이터의 복제를 알 필요 없는 복제 투명성, 그리고 병행 처리를 알 필요 없는 병행 투명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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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트랜잭션(Transaction)은 보통 일련의 연산 집합이란 의미로 사용하며 하나의 논리적 기능을 수행하는 작업의 단위이다. 트랜잭션이 가져야 할 특성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원자성(Atomity)
  2. 격리성(Isolation)
  3. 영속성(Durability)
  4. 병행성(Concurrency)
(정답률: 70%)
  • 트랜잭션은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병행성(Concurrency)을 제어해야 한다. 다른 세 가지 특성인 원자성, 격리성, 영속성은 트랜잭션의 안전성과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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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스택(Stack)의 응용에서 다음의 수식을 후위 표기법으로 표기시 옳은 것은?

  1. A / B + C - D * E
  2. AB / C + DE * -
  3. A / B + C - * DE
  4. AB / C + - DE *
(정답률: 54%)
  • 주어진 수식을 후위 표기법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연산자의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스택에 넣고 빼면서 변환해야 한다.

    먼저, A를 출력하고 스택에 넣는다. 다음으로, B를 출력하고 스택에 넣는다. 그리고 스택에서 B와 A를 차례로 빼내어 '/' 연산을 수행하고 그 결과인 AB/를 스택에 넣는다.

    다음으로, C를 출력하고 스택에 넣는다. 그리고 스택에서 AB/와 C를 차례로 빼내어 '+' 연산을 수행하고 그 결과인 AB/C+를 스택에 넣는다.

    이제, D를 출력하고 스택에 넣는다. 그리고 E를 출력하고 스택에 넣는다. 그리고 스택에서 E와 D를 차례로 빼내어 '*' 연산을 수행하고 그 결과인 DE*를 스택에 넣는다.

    마지막으로, 스택에서 AB/C+와 DE*를 차례로 빼내어 '-' 연산을 수행하고 그 결과인 AB/C+DE*-를 출력한다.

    따라서, 정답은 "AB / C + DE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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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버킷(bucket)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1. SAM
  2. ISAM
  3. B-Tree
  4. Hashing
(정답률: 69%)
  • 버킷(bucket)은 Hashing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해시 함수를 통해 계산된 인덱스 값에 해당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Hashing이 버킷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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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문장이 설명하는 것은?

  1. Entity
  2. Attribute
  3. Relation
  4. Domain
(정답률: 38%)
  • 이 문장은 데이터베이스에서 도메인이란 데이터의 유효한 값의 범위를 의미한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정답은 "Domai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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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0-번지(zero-address) 명령형을 갖는 컴퓨터 구조의 원리는 어느 것을 사용하는가?

  1. accumulator extension register
  2. virtual memory architecture
  3. stack architecture
  4. micro-programming
(정답률: 64%)
  • 0-번지(zero-address) 명령어는 스택 구조에서 사용된다. 스택 구조는 데이터를 저장할 스택 메모리와 스택 포인터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색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이러한 구조에서 명령어는 스택에 쌓인 데이터를 조작하거나, 스택에 새로운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스택에서 데이터를 제거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한다. 따라서 0-번지 명령어를 갖는 컴퓨터 구조는 스택 구조를 사용하는 스택 아키텍처(stack architecture)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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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PC는 다음에 실행할 번지를 갖고 있는 레지스터이다.
  2. 제어 신호는 마이크로 동작이 순서적으로 일어나게 한다.
  3. fetch 사이클은 CPU가 메모리에서 명령을 가져오는 사이클이다.
  4. CPU의 제어 장치는 명령 레지스터와 신호 발생장치만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답률: 70%)
  • CPU의 제어 장치는 명령 레지스터와 신호 발생장치만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CPU의 제어 장치는 명령 레지스터와 신호 발생장치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카운터(PC), 인출 주소 레지스터(IR), 상태 레지스터 등 다양한 레지스터와 논리 회로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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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리커션(recursion)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것은?

  1. 한 루틴(routine)이 반복될 때
  2. 한 루틴(routine)이 자기를 다시 부를 때
  3. 다른 루틴(routine)이 다른 루틴을 부를 때
  4. 한 루틴(routine)에서 다른 루틴으로 갈 때
(정답률: 71%)
  • 리커션은 한 루틴이 자기를 다시 부르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함수나 프로시저 내에서 자기 자신을 호출하여 반복적으로 실행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 루틴(routine)이 자기를 다시 부를 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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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반드시 누산기가 필요한 주소지정방식은?

  1. 0-Address 주소지정방식
  2. 1-Address 주소지정방식
  3. 2-Address 주소지정방식
  4. 3-Address 주조지정방식
(정답률: 59%)
  • 1-Address 주소지정방식은 주소에 해당하는 값이 하나의 누산기에 누적되어 계산되는 방식이다. 따라서 누산기가 필요하며, 다른 주소지정방식과는 달리 주소에 해당하는 값이 하나뿐이므로 누산기가 하나면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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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설명 중 부프로그램과 매크로(Macro)의 공통점은?

  1. 삽입하여 사용한다.
  2. 분기로 반복을 한다.
  3. 다른 언어에서도 사용한다.
  4. 여러 번 중복되는 부분을 별도로 작성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64%)
  • 부프로그램과 매크로는 여러 번 중복되는 부분을 별도로 작성하여 사용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는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코드의 길이를 줄여 가독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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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연관 메모리(associative memory)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주소 매핑(mapping)
  2. 내용 지정 메모리(CAM)
  3. 메모리에 저장된 내용에 의한 access
  4. 기억장치에 저장된 항목을 찾는 시간 절약
(정답률: 46%)
  • 주소 매핑(mapping)은 연관 메모리의 특징이 아니라 일반적인 메모리 구조에서 사용되는 개념이다. 주소 매핑은 주소를 특정한 위치에 매핑하여 해당 위치에 저장된 데이터를 가져오는 것을 의미한다. 연관 메모리는 내용 지정 메모리(CAM)과 메모리에 저장된 내용에 의한 access, 그리고 기억장치에 저장된 항목을 찾는 시간 절약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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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기억장치가 아닌 것은?

  1. 자기 드럼 장치
  2. 자기 디스크 장치
  3. 자기 테이프 장치
  4. 자기 잉크 문자 읽어내기 장치
(정답률: 74%)
  • 기억장치는 컴퓨터가 데이터를 저장하고 읽어오는 장치를 말하는데, "자기 드럼 장치", "자기 디스크 장치", "자기 테이프 장치"는 모두 기억장치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자기 잉크 문자 읽어내기 장치"는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읽어오는 것이 아니라, 인쇄된 문서나 이미지 등의 종이 위에 있는 문자나 그림을 스캔하여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자기 잉크 문자 읽어내기 장치"는 기억장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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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인터럽트의 발생 원인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SuperVisor Call
  2. 정전
  3. 분기 명령의 실행
  4. 데이터 에러
(정답률: 52%)
  • 분기 명령의 실행은 인터럽트의 발생 원인으로 적당하지 않습니다. 이는 프로그램이 일반적인 실행 흐름을 따라 진행하는 것이며, 인터럽트는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인터럽트는 주로 외부 장치의 입력, 예외 상황, 타이머 등의 이벤트에 의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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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8진수 0.54를 십진수로 나타내면?

  1. 0.6875
  2. 0.8756
  3. 0.7568
  4. 0.5687
(정답률: 51%)
  • 8진수 0.54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0.54(8) = 5/8 + 4/64 = 0.625 + 0.0625 = 0.6875

    따라서, 정답은 "0.6875"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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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가상기억장치(virtual memory)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컴퓨터의 용량을 확장하기 위한 방법이다.
  2. 가상기억공간의 구성은 프로그램에 의해서 수행된다.
  3. 가상기억장치의 목적은 기억공간이 아니라 속도이다.
  4.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가 계층 기억 체제를 이루고 있다.
(정답률: 59%)
  • "가상기억장치의 목적은 기억공간이 아니라 속도이다."는 가상기억장치의 특징이 아니라 목적이다. 가상기억장치는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를 계층 기억 체제로 구성하여 주기억장치의 한계를 극복하고, 프로그램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가상기억장치의 목적은 기억공간이 아니라 속도이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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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하드웨어의 특성 상 주기억장치가 제공할 수 있는 정보 전달의 능력 한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주기억장치 밴드폭
  2. 주기억장치 접근률
  3. 주기억장치 접근 실패
  4. 주기억장치사용의 편의성
(정답률: 74%)
  • 주기억장치 밴드폭은 주기억장치가 제공할 수 있는 데이터 전송 속도를 의미합니다. 하드웨어의 특성상 주기억장치는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양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주기억장치 밴드폭이 낮으면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양이 적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주기억장치 밴드폭은 주기억장치가 제공할 수 있는 정보 전달의 능력 한계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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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컴퓨터의 윈도우 창에 여러 윈도우를 열어놓고 작업하는 것을 주기억장치 처리 방법으로 무엇이라 하는가?

  1. 보조 프로그램
  2. 멀티프로세싱
  3. 멀티프로그래밍
  4. 리얼타임 프로그램
(정답률: 41%)
  • 정답: 멀티프로그래밍

    설명: 멀티프로그래밍은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하고, 각각의 프로그램이 독립적으로 실행되는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주기억장치 처리 방법이다. 따라서 컴퓨터의 윈도우 창에 여러 윈도우를 열어놓고 작업하는 것도 멀티프로그래밍의 예시 중 하나이다. 다른 보기들은 보조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메인 프로그램을 보조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하며, 멀티프로세싱은 여러 개의 프로세서를 사용하여 하나의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리얼타임 프로그램은 정해진 시간 안에 반드시 실행되어야 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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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인터럽트 요인이 발생했을 때 CPU의 상태를 확인해야 하는데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프로그램 카운터의 내용
  2. 플래그 상태 조건 내용
  3. 모든 레지스터의 내용
  4. CPU의 수행 속도
(정답률: 55%)
  • 인터럽트 요인이 발생하면 CPU는 현재 수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ISR)으로 이동하여 해당 인터럽트를 처리합니다. 이때 CPU의 수행 속도는 인터럽트 처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므로 CPU의 상태를 확인해야 하는 요소가 아닙니다. 따라서 "CPU의 수행 속도"가 해당되지 않는 것입니다. 반면에 "프로그램 카운터의 내용", "플래그 상태 조건 내용", "모든 레지스터의 내용"은 인터럽트 처리에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으므로 CPU의 상태를 확인해야 하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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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소프트웨어에 의하여 우선순위를 판별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데이지체인
  2. 폴링
  3. 핸드셰이킹
  4. 인터럽트 벡터
(정답률: 65%)
  • 소프트웨어에 의하여 우선순위를 판별하는 방법을 폴링이라고 한다. 이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하드웨어나 다른 소프트웨어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검사하여 처리할 작업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주기적으로 검사를 하기 때문에 처리할 작업이 없는 경우에도 계속해서 검사를 하게 되어 시스템 자원을 낭비할 수 있다. 따라서 폴링 방법은 처리할 작업이 많지 않은 경우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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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하드웨어 우선순위 인터럽트의 특징은?

  1. 가격이 싸다.
  2. 응답속도가 빠르다.
  3. 유연성이 있다.
  4. 우선순위는 소프트웨어로 결정한다.
(정답률: 64%)
  • 하드웨어 우선순위 인터럽트는 하드웨어적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적인 처리보다 응답속도가 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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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논리마이크로 연산에 있어서 레지스터 A와 B의 값이 단서와 같이 주어졌을 때 selective-set 연산을 수행하면 어떻게 되는가?(단, A는 프로세서 레지스터이고, B는 논리 오퍼랜드, A=1010, B=0011)

  1. 1100
  2. 1011
  3. 0011
  4. 1010
(정답률: 55%)
  • Selective-set 연산은 B의 비트 값이 1인 위치에서 A의 비트 값을 1로 설정하는 연산이다. 따라서 B의 1번째 비트가 1이므로 A의 1번째 비트를 1로 설정하고, B의 2번째 비트가 1이므로 A의 2번째 비트를 1로 설정한다. 그러면 A의 값은 1011이 되므로 정답은 "101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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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주기억장치에 기억된 명령을 꺼내서 해독하고, 시스템 전체에 지시 신호를 내는 것은?

  1. channel
  2. ALU
  3. control unit
  4. I/O unit
(정답률: 55%)
  • 주기억장치에 저장된 명령을 해독하고,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제어 신호를 생성하여 시스템 전체에 전달하는 것이 제어 장치의 역할이며, 이를 담당하는 것이 "control unit" 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데이터 처리나 입출력과 관련된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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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Half - Adder는 2bit(x,y)를 산술적으로 가산하는 조합회로이며, 이에 해당하는 진리표는 이래와 같다. 캐리(c)와 합(s)를 논리적으로 구한 것은?

(정답률: 69%)
  • Half-Adder는 두 개의 입력 비트를 더하고 합과 캐리를 출력하는 논리 회로이다. 캐리는 다음 자릿수의 덧셈에서 사용되는 비트이다.

    위의 진리표에서 입력 x와 y가 1인 경우, 합 s는 0이 되고 캐리 c는 1이 된다. 이는 두 비트를 더하면 10이 되는데, 이 경우 합은 0이 되고 캐리는 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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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데이터 입출력 전송이 CPU를 통하지 않고 직접 주기억 장치와 주변장치 사이에서 수행되는 방식은?

  1. Bus
  2. DMA
  3. Cache
  4. Interleaving
(정답률: 61%)
  • DMA는 Direct Memory Access의 약자로, CPU의 개입 없이 주변장치와 주기억장치 사이에서 데이터 입출력 전송을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빠르고 CPU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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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스택 메모리에 대한 정보의 입출력 방식은?

  1. FIFO
  2. FILO
  3. LILO
  4. LIFO
(정답률: 49%)
  • 스택 메모리는 LIFO (Last In First Out) 방식으로 정보를 입출력합니다. 이는 가장 최근에 입력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출력되는 구조를 의미합니다. 스택 메모리는 데이터를 쌓아 올리는 구조로, 가장 위에 있는 데이터가 가장 먼저 처리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LIFO 방식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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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운영체제

41. 시스템을 설계할 때 최적의 페이지 크기에 관한 결정이 이루어져야만 한다. 페이지 크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페이지 크기가 크면 페이지 테이블 공간은 증가한다.
  2. 입출력 전송시 큰 페이지가 더 효율적이다.
  3. 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디스크 접근 시간 부담이 감소된다.
  4. 페이지 크기가 작으면 페이지 테이블의 단편화가 발생한다.
(정답률: 38%)
  • "입출력 전송시 큰 페이지가 더 효율적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페이지 크기가 크면 페이지 테이블 공간은 증가한다는 것은 간단하게 말해, 페이지 테이블에 필요한 엔트리 수가 증가한다는 것이다. 페이지 테이블은 가상 주소 공간과 물리 주소 공간 간의 매핑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페이지 크기가 크면 더 많은 가상 주소 공간을 매핑할 수 있어야 하므로 페이지 테이블의 크기도 커지게 된다.

    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디스크 접근 시간 부담이 감소된다는 것은 일부분 맞지만, 페이지 크기가 너무 커지면 디스크에서 한 번에 읽어올 수 있는 페이지 수가 줄어들어서 디스크 I/O의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

    페이지 크기가 작으면 페이지 테이블의 단편화가 발생한다는 것은 페이지 테이블 엔트리의 크기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작은 페이지를 사용하면 페이지 테이블에 빈 공간이 많아지게 되어서 메모리 공간을 낭비하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페이지 크기는 적절한 크기로 결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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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운영체제의 운영 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여러 프로그램들이 주기억장치에 적재되고 이들이 처리장치를 번갈아 사용하며 실행하도록 하는 것을 다중프로그래밍(Multiprogramming)개념이라고 한다.
  2. 한대의 컴퓨터를 동시에 여러 명의 사용자가 대화식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처리속도가 매우 빨라 사용자는 독립적인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것을 배치처리(Batch Processing)라고 한다.
  3. 한 대의 컴퓨터에 중앙처리장치가 2개 이상 설치되어 여러 명령을 동시에 처리하는 것을 다중프로세싱(Multiprocessing) 방식이라고 한다.
  4. 여러 대의 컴퓨터들에 의해 작업들을 나누어 처리하여 그 내용이나 결과를 통신망을 이용하여 상호 교환되도록 연결되어 있는 것을 분산처리(Distributed Processing) 시스템이라고 한다.
(정답률: 60%)
  • 정답은 "한대의 컴퓨터를 동시에 여러 명의 사용자가 대화식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처리속도가 매우 빨라 사용자는 독립적인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것을 배치처리(Batch Processing)라고 한다." 이다.

    배치처리는 대화식이 아닌 일괄처리 방식으로, 여러 작업들을 순차적으로 처리하는 방식이다. 사용자는 작업을 제출하고 결과를 받는 것만 가능하며, 작업이 처리되는 동안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없다. 따라서 사용자는 독립적인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으로 인식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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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하나의 프로세스가 작업 수행 과정에서 수행하는 기억 장치 접근에서 지나치게 페이지 폴트가 발생하여 프로세스 수행에 소요되는 시간보다 페이지 이동에 소요되는 시간이 더 커지는 현상은?

  1. 스레싱(thrashing)
  2. 워킹세트(working set)
  3. 세마포어(semaphore)
  4. 교환(swapping)
(정답률: 76%)
  • 스레싱은 작업 수행 과정에서 지나치게 페이지 폴트가 발생하여 프로세스 수행에 소요되는 시간보다 페이지 이동에 소요되는 시간이 더 커지는 현상입니다. 이는 프로세스가 필요로 하는 페이지를 메모리에서 계속해서 찾아야 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프로세스가 실제 작업을 수행하는 것보다 페이지 이동에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게 되어 전체적인 성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스레싱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워킹세트(working set)를 통해 프로세스가 필요로 하는 페이지를 미리 메모리에 올려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세마포어(semaphore)를 이용하여 프로세스 간의 자원 공유를 조절하고, 교환(swapping)을 최소화하여 스레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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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닉스의 파일 시스템에서 슈퍼블럭(superblock)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용가능한 i-node의 개수를 알 수 있다.
  2. 부트 스트랩시에 사용되는 코드를 갖고 있다.
  3. file 시스템마다 각각의 슈퍼블럭을 가지고 있다.
  4. 사용 가능한 디스크 블럭의 개수를 알 수 있다.
(정답률: 39%)
  • 슈퍼블럭은 파일 시스템의 메타데이터 중 하나로, 파일 시스템의 크기, 사용 가능한 i-node 및 디스크 블럭의 개수 등의 정보를 담고 있다. 따라서 "부트 스트랩시에 사용되는 코드를 갖고 있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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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파일 구성 방식 중 ISAM(Indexed Sequential Access - Method)의 물리적인 색인 구성은 디스크의 물리적 특성에 따라 색인(index)을 구성하는데, 다음 중 3단계 색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실린더 색인(cylinder index)
  2. 트랙 색인(track index)
  3. 마스터 색인(master index)
  4. 볼륨 색인(volume index)
(정답률: 64%)
  • 볼륨 색인은 디스크 내의 여러 개의 ISAM 파일을 관리하기 위한 색인으로, ISAM 파일들의 위치와 구성 정보를 담고 있다. 따라서, 파일의 물리적인 색인 구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따라서, 3단계 색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볼륨 색인(volume index)"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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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한 프로세스가 공유 메모리 혹은 공유 파일을 사용하고 있을 때 다른 프로세스들이 사용하지 못하도록 배제시키는 제어 기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Deadlock
  2. Mutual Exclusion
  3. Interrupt
  4. Critical Section
(정답률: 41%)
  • Mutual Exclusion은 한 프로세스가 공유 자원을 사용하는 동안 다른 프로세스들이 해당 자원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배제시키는 제어 기법이다. 따라서 다른 프로세스들이 동시에 해당 자원에 접근하여 충돌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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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SJF 방식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대기시간을 고려한 프로세스의 응답률로 프로세스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프로세스 스케줄링 방법은?

  1. 우선순위(Priority) 스케줄링
  2. 다단계큐(Multilevel Feedback Queue) 스케줄링
  3. HRN 스케줄링
  4. Round-Robin 스케줄링
(정답률: 63%)
  • HRN 스케줄링은 대기시간을 고려한 응답률 우선순위 스케줄링 방법으로, 우선순위를 결정할 때 해당 프로세스의 대기시간과 서비스 시간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계산합니다. 이를 통해 SJF 방식의 단점인 긴 작업 시간을 가진 프로세스가 계속해서 우선순위를 차지하는 것을 방지하고, 대기시간이 긴 프로세스에게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응답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HRN 스케줄링이 대기시간을 고려한 응답률 우선순위 스케줄링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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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프로세스(Process)의 정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
  2. 실행중인 프로그램
  3. 프로시저의 활동
  4. 운영체제가 관리하는 실행 단위
(정답률: 62%)
  •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라는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프로세스는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의미하며, 프로시저의 활동을 포함합니다. 또한 운영체제가 관리하는 실행 단위이기도 합니다. 프로세스는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로서, CPU를 할당받아 작업을 수행하고, 다른 프로세스와 통신하며, 입출력 작업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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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병렬 처리 시스템의 형태 중 분리수행(Separate - Execution)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한 프로세서의 장애는 전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2. 하나의 주프로세서와 나머지 종프로세서로 구성된다.
  3. 프로세서별 자신만의 파일 및 입출력장치를 제어한다.
  4. 프로세서별 인터럽트는 독립적으로 수행된다.
(정답률: 43%)
  • "하나의 주프로세서와 나머지 종프로세서로 구성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분리수행 시스템은 여러 개의 프로세서가 동시에 작업을 수행하며, 각각의 프로세서는 자신만의 파일 및 입출력장치를 제어하고 인터럽트를 독립적으로 수행합니다. 따라서 주프로세서와 종프로세서로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프로세서가 동등한 지위를 가지고 작업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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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절대로더에서의 각 기능과 수행 주체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연결 - 로더
  2. 재배치 - 어셈블러
  3. 적재 - 로더
  4. 기억장소할당 - 프로그래머
(정답률: 42%)
  • 정답: "연결 - 로더"

    설명: 연결은 프로그래머가 수행하는 작업으로, 서로 다른 모듈들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합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로더는 이렇게 합쳐진 실행 파일을 메모리에 적재하고 실행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연결은 로더가 아닌 프로그래머가 수행하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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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프로세스가 자원을 기다리고 있는 시간에 비례하여 우선순위를 부여함으로써 무기한 문제를 방지하는 기법은?

  1. 노화(aging) 기법
  2. 재사용(reusable) 기법
  3. 환형대기(circular wait)
  4. 치명적인 포옹(deadly embrace)
(정답률: 55%)
  • 노화 기법은 프로세스가 자원을 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우선순위를 높여주는 기법이다. 이를 통해 자원을 무한정 기다리는 무기한 대기 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화 기법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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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UNIX 시스템의 구조 중 사용자와 직접 대화하는 시스템의 한 부분으로, 사용자의 명령을 입력으로 받아 시스템 기능을 수행하는 명령 해석기 역할을 하는 계층은 어느 것인가?

  1. 커널(kernel)
  2. 셸(shell) 프로그램
  3. 기억장치 관리기
  4. 스케줄러(scheduler)
(정답률: 63%)
  • 셸 프로그램은 사용자와 직접 대화하는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며, 사용자의 명령을 입력으로 받아 해석하고 시스템 기능을 수행하는 계층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셸(shell) 프로그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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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매크로 프로세스가 수행해야 하는 기본적인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매크로 구문 인식
  2. 매크로 호출 인식
  3. 매크로 정의 인식
  4. 매크로 정의 저장
(정답률: 44%)
  • 매크로 구문 인식은 매크로 프로세스가 수행해야 하는 기본적인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다. 매크로 구문 인식은 매크로 코드를 분석하여 구문을 인식하고 해석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는 매크로 호출 인식과 매크로 정의 인식에 필요한 과정이지만, 매크로 정의 저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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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한 프로세스에서 사용되는 각 페이지마다 시간 테이블을 두어 현 시점에서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알고리즘은?

  1. LFU
  2. FIFO
  3. LRU
  4. NUR
(정답률: 57%)
  • 시간 테이블을 사용하는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은 LRU (Least Recently Used) 알고리즘이다. 이 알고리즘은 페이지가 사용된 시간을 기록하고,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한다. 따라서 가장 최근에 사용된 페이지는 교체되지 않고,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가 교체된다. 이는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중에서 가장 효율적인 알고리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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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디스크 스케줄링에서 SCAN 기법을 사용할 경우, 다음과 같은 작업대기 큐의 작업들을 수행하기 위한 헤드의 총 트랙 이동 거리는?(단, 초기 헤드의 위치는 30이고, 현재 0번 트랙으로 이동 중이다.)

  1. 39
  2. 59
  3. 70
  4. 151
(정답률: 54%)
  • SCAN 기법은 디스크의 한쪽 끝에서부터 시작하여 작업대기 큐에 있는 작업들을 처리하고, 다시 반대쪽 끝까지 이동하여 작업을 처리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초기 헤드 위치인 30에서 가장 가까운 작업인 39을 처리한 후, 반대쪽 끝인 199까지 이동하여 작업을 처리한 후 다시 0번 트랙으로 이동하여 59를 처리하고, 다시 199까지 이동하여 70을 처리하면 된다. 이동 거리는 39-30+199-0+199-59+70-0 = 478이므로, 총 트랙 이동 거리는 478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초기 헤드 위치가 0번 트랙으로 이동 중이므로, 0번 트랙에서 가장 가까운 작업인 39을 처리한 후, 199까지 이동하여 작업을 처리한 후 다시 0번 트랙으로 이동하여 59을 처리하고, 다시 199까지 이동하여 70을 처리하면 된다. 이동 거리는 39+199+199+70 = 507이므로, 총 트랙 이동 거리는 507이다. 따라서 정답은 "70"이 아니라 "50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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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SSTF 기법을 사용하는 경우, 헤드의 현재 위치가 53 트랙이고(그 이전의 위치는 59 트랙이었음), 요구 큐에는 [ 98,180, 37, 64, 10, 28 ]의 트랙번호가 저장되어 있다. 헤드는 몇 번 트랙으로 이동하겠는가?

  1. 10
  2. 28
  3. 37
  4. 64
(정답률: 53%)
  • SSTF 기법은 현재 헤드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트랙을 선택하여 이동하는 기법이다. 따라서 현재 위치인 53 트랙에서 가장 가까운 트랙은 64 트랙이다. 따라서 헤드는 64 트랙으로 이동하게 된다. 요구 큐에서 64 트랙은 37 트랙보다 가깝고, 98 트랙보다는 먼 위치에 있기 때문에 SSTF 기법에 따라 64 트랙으로 이동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6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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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디렉토리 구조 중 가장 간단한 형태로 같은 디렉토리에 시스템에 보관된 모든 파일 정보를 포함하는 구조는?

  1. 일단계 디렉토리
  2. 트리 구조 디렉토리
  3. 이단계 디렉토리
  4. 비주기 디렉토리
(정답률: 65%)
  • 일단계 디렉토리는 모든 파일이 같은 디렉토리에 보관되는 가장 간단한 형태의 디렉토리 구조이기 때문에 모든 파일 정보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다른 디렉토리 구조들은 여러 개의 하위 디렉토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든 파일 정보를 한 곳에서 관리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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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운영체제에서 커널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프로세스 생성, 종료
  2. 사용자 인터페이스
  3. 기억 장치 할당, 회수
  4. 파일 시스템 관리
(정답률: 59%)
  • 커널은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커널의 주요 기능은 하드웨어 자원 관리,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파일 시스템 관리 등입니다. 반면에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운영체제의 일부분이지만, 커널의 기능은 아닙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용자와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나 명령 줄 인터페이스(CLI)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커널의 기능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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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UNIX 에서 파일의 조작을 위한 명령어가 아닌 것은?

  1. cp
  2. mv
  3. ls
  4. rm
(정답률: 66%)
  • "ls"는 파일의 조작을 위한 명령어가 아니라 파일 및 디렉토리의 목록을 보여주는 명령어이기 때문입니다. "cp"는 파일 복사, "mv"는 파일 이동 또는 이름 변경, "rm"은 파일 삭제를 위한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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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UNIX에서 파일 모드가 다음과 같을 때, 옳은 설명은?

  1. 디렉토리 파일이다.
  2. 입출력장치 화일이다.
  3. 어떤 사용자라도 실행시킬 수 있다.
  4. 어떤 사용자라도 파일의 읽기가 가능하다.
(정답률: 47%)
  • 파일 모드에서 1은 실행 권한을 나타내므로, 이 파일은 어떤 사용자라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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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소프트웨어 공학

61. 소프트웨어 구조와 관련된 용어로, 주어진 한 모듈(module)을 제어하는 상위 모듈 수를 나타내는 것은?

  1. Modularity
  2. Subordinate
  3. Fan-in
  4. Superordinate
(정답률: 40%)
  • Fan-in은 주어진 모듈을 제어하는 상위 모듈의 수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즉, 한 모듈로 들어오는 제어 흐름의 수를 의미한다. 따라서 Fan-in이 높을수록 해당 모듈은 다른 모듈들에 의존성이 높아져 유지보수가 어려워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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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상향식 통합 테스트(Bottom-Up Integration Test)의 과정이 옳게 나열된 것은?

  1. ①→②→③→④
  2. ②→①→③→④
  3. ②→③→①→④
  4. ①→②→④→③
(정답률: 32%)
  • 상향식 통합 테스트는 하위 모듈부터 테스트를 시작하여 상위 모듈로 이어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①에서는 하위 모듈인 A와 B를 먼저 테스트하고, ②에서는 A와 B를 합쳐서 AB를 테스트한다. 그리고 ③에서는 AB와 C를 합쳐서 ABC를 테스트하고, 마지막으로 ④에서는 ABC와 D를 합쳐서 전체 시스템을 테스트한다. 따라서, 옳은 과정은 "②→①→③→④"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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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좋은 모듈이 되기 위한 응집도와 결합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모듈의 응집도와 결합도 모두가 높아야 한다.
  2. 모듈의 응집도는 높아야 하고 결합도는 낮아야 한다.
  3. 모듈의 응집도는 낮아야 하고 결합도는 높아야 한다.
  4. 모듈의 응집도와 결합도 모두가 낮아야 한다.
(정답률: 66%)
  • 모듈의 응집도는 모듈 내부의 요소들이 서로 관련성이 높아야 하고, 결합도는 모듈 간의 의존성이 낮아야 합니다. 이는 모듈의 독립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모듈의 응집도는 높아야 하고 결합도는 낮아야 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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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객체지향 시스템에서 자료부분과 연산(또는 함수)부분 등 정보처리에 필요한 기능을 한 테두리로 묶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정보 은닉(information hiding)
  2. 클래스(class)
  3. 캡슐화(encapsulation)
  4. 통합(integration)
(정답률: 63%)
  • 캡슐화는 객체지향 시스템에서 자료와 연산을 하나로 묶어서 정보를 은닉하고, 외부에서 직접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캡슐화는 정보 은닉의 핵심 개념이며, 클래스를 정의할 때 적용되는 중요한 원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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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객체지향 기법에서 상속(inheritance)의 결과로서 얻을 수 있는 가장 주요한 이점은?

  1. 모듈 라이브러리(Library)의 재이용
  2. 객체지향 DB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
  3. 클래스와 오브젝트들을 재사용할 수 있는 능력
  4. 프로젝트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
(정답률: 62%)
  • 상속을 통해 부모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자식 클래스가 물려받게 되면,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기능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클래스와 오브젝트들을 재사용할 수 있게 되어 코드의 중복을 줄이고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클래스와 오브젝트들을 재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가장 주요한 이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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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자료사전(DD)에서 하나 이상의 선택이 필요할 때 사용하는 기호는?

  1. ( )
  2. { }
  3. [ ]
  4. < >
(정답률: 53%)
  • "[ ]"는 선택 사항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기호이다. 대괄호 안에 있는 내용은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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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실제 상황이 나오기 전에 가상으로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종 결과물에 대한 예측을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수명 주기 모형은?

  1. 점증적 모형(incremental model)
  2. 프로토타이핑 모형(prototyping model)
  3. 코코모 모형(cocomo model)
  4. 폭포수 모형(waterfall model)
(정답률: 74%)
  • 프로토타이핑 모형은 초기에 사용자 요구사항을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상으로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종 결과물에 대한 예측을 할 수 있는 모형입니다. 이 모형은 초기에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사용자와의 의사소통을 통해 요구사항을 보완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거치며 최종 결과물을 개발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실제 상황에서 예측하지 못한 문제점을 미리 파악하고 수정할 수 있어 개발 과정에서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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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기능을 기술한 것으로 입력, 처리, 출력을 기술하는 HIPO 패키지에 해당하는 것은?

  1. Overview Diagram
  2. Detail Diagram
  3. Visual Table of Contents
  4. Index Diagram
(정답률: 38%)
  • HIPO 패키지는 입력, 처리, 출력을 기술하는 구조적 분석 기법 중 하나이다. 이 중에서도 "Overview Diagram"은 전체적인 프로그램 구조를 보여주는 다이어그램으로, 입력, 처리, 출력의 전체적인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HIPO 패키지에서는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Overview Diagram"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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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형상관리(configuration management)의 관리 항목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정의 단계의 문서
  2. 개발 단계의 문서와 프로그램
  3. 유지보수 단계의 변경 사항
  4.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
(정답률: 69%)
  • 형상관리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서 문서, 프로그램 및 변경 사항을 관리하여 소프트웨어 제품의 일관성과 품질을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은 형상관리의 관리 항목으로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비용은 프로젝트 관리의 영역에 속하며, 형상관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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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프로젝트 관리의 대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비용관리
  2. 일정관리
  3. 고객관리
  4. 품질관리
(정답률: 63%)
  • 고객관리는 프로젝트 관리의 대상으로 거리가 먼 것이다. 이는 고객관리가 프로젝트 외부의 요소에 해당하며, 프로젝트 내부의 비용, 일정, 품질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기 때문이다. 하지만 고객관리는 프로젝트 성공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무시할 수 없는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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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으로 얻어지는 이익이 아닌 것은?

  1. 표준화의 원칙을 무시할 수 있다.
  2. 프로젝트의 개발 위험을 줄여줄 수 있다.
  3. 프로젝트의 개발기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4. 개발자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정답률: 75%)
  • 재사용을 통해 얻어지는 이익 중 "표준화의 원칙을 무시할 수 있다."는 재사용이 표준화된 방식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단점입니다. 재사용을 위해서는 표준화된 방식으로 개발되어야 하며, 이를 무시하면 다른 프로젝트에서 재사용하기 어려워지고 유지보수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표준화된 방식으로 개발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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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모형의 개발 단계로 옳은 것은?

  1. (ㄷ) → (ㄱ) → (ㄹ) → (ㄴ) → (ㅁ)
  2. (ㄷ) → (ㄹ) → (ㄴ) → (ㄱ) → (ㅁ)
  3. (ㄷ) → (ㄴ) → (ㄹ) → (ㄱ) → (ㅁ)
  4. (ㄷ) → (ㄹ) → (ㄱ) → (ㄴ) → (ㅁ)
(정답률: 67%)
  •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모형의 개발 단계는 분석(ㄷ) → 설계(ㄱ) → 구현(ㄹ) → 테스트(ㄴ) → 유지보수(ㅁ) 순서로 진행됩니다. 이는 문제에서 제시된 정답인 "(ㄷ) → (ㄹ) → (ㄱ) → (ㄴ) → (ㅁ)"와 일치합니다. 분석 단계에서는 요구사항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습니다. 설계 단계에서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시스템의 구조와 동작 방식을 설계합니다. 구현 단계에서는 설계된 시스템을 실제로 구현하고 코딩합니다. 테스트 단계에서는 구현된 시스템이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지 검증하고 오류를 찾아 수정합니다. 마지막으로 유지보수 단계에서는 시스템의 안정성과 기능을 유지하고 개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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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객체 지향 개념 중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데이터 추상화를 의미하는 것은?

  1. 메소드(method)
  2. 클래스(class)
  3. 상속성(inheritance)
  4. 추상화(abstraction)
(정답률: 53%)
  •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데이터 추상화를 의미합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이며, 객체의 속성과 행위를 정의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클래스가 가장 적합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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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소프트웨어 품질 측정의 항목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정확성
  2. 무결성
  3. 간결성
  4. 사용성
(정답률: 58%)
  • 간결성은 소프트웨어의 코드나 문서 등이 간결하고 명확하게 작성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다른 항목들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다른 항목들은 소프트웨어의 기능과 성능에 집중하는 반면, 간결성은 소프트웨어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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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소프트웨어 라이프사이클 단계 중 가장 오랜 시간이 걸리며 대부분의 비용을 차지하는 단계는?

  1. 타당성 검토단계
  2. 운용 및 유지보수 단계
  3. 기본설계 단계
  4. 실행단계
(정답률: 72%)
  • 운용 및 유지보수 단계는 소프트웨어가 실제로 운영되는 단계로,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에 맞게 소프트웨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유지보수해야 하기 때문에 가장 오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됩니다. 또한, 이 단계에서 발생하는 결함이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자들이 지속적으로 대응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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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자료흐름도(DFD : Data Flow Diagram)의 구성요소 중 자료출처와 도착지를 나타내는 기호는?

(정답률: 47%)
  • 정답은 "" 이다. 이 기호는 자료의 출처와 도착지를 나타내는 기호로, 자료가 어디에서 왔는지와 어디로 가는지를 표시한다. 이 기호는 화살표 모양으로 표시되며, 자료의 흐름 방향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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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자료흐름도(DFD)의 작성 지침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자료는 처리를 거쳐 변환될 때마다 새로운 명칭을 부여해야 한다.
  2. 자료흐름도의 최하위 처리는 소단위명세서를 갖는다.
  3. 배경도(context diagram)에도 명칭과 번호를 부여해야 한다.
  4. 어떤 처리(process)가 출력자료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자료가 반드시 입력되어야 한다.
(정답률: 31%)
  • "배경도(context diagram)에도 명칭과 번호를 부여해야 한다."는 자료흐름도 작성 지침 중 하나가 아니다. 배경도는 전체 시스템의 개략적인 구조를 보여주는 것으로, 자세한 명칭과 번호를 부여하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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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기술 적용
  2. 지속적인 검증 시행
  3.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록 유지
  4. 충분한 인력 투입
(정답률: 56%)
  • "충분한 인력 투입"은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 중 하나이지만, 다른 세 가지 원칙과는 달리 기본 원칙이 아니라 보조적인 원칙으로 볼 수 있습니다. 충분한 인력 투입은 프로젝트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기본 원칙이라고 보기에는 다른 원칙들과는 조금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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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응집력이 강한 것부터 약한 순서로 옳게 나열된 것은?

  1. sequential→functional→procedural→coincidental→logical
  2. procedural→coincidental→functional→sequential→logical
  3. functional→sequential→procedural→logical→coincidental
  4. logical→coincidental→functional→sequential→procedural
(정답률: 45%)
  • 정답은 "functional→sequential→procedural→logical→coincidental" 입니다.

    함수적 응집력은 모듈 내의 모든 요소가 모듈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경우에 나타납니다. 이는 가장 강한 응집력입니다.

    순차적 응집력은 모듈 내의 요소가 서로 관련되어 있지만, 모듈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지 않는 경우에 나타납니다.

    절차적 응집력은 모듈 내의 요소가 서로 관련되어 있고, 모듈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경우에 나타납니다.

    논리적 응집력은 모듈 내의 요소가 논리적으로 관련되어 있지만, 모듈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지 않는 경우에 나타납니다.

    우연한 응집력은 모듈 내의 요소가 서로 관련이 없는 경우에 나타납니다. 이는 가장 약한 응집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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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COCOMO의 비용 산정에 의해 개발에 소요되는 노력이 40PM(Programmer-Month)으로 계산되었다. 개발에 소요되는 기간이 5개월이고, 1인당 인건비가 100만원이라면 이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총 인건비는 얼마인가?

  1. 2억원
  2. 1억원
  3. 4천만원
  4. 2천만원
(정답률: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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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데이터 통신

81. 패킷 교환망의 기능 중 경로배정 방법이 아닌 것은?

  1. 고정경로 배정 방식
  2. 우회경로 배정 방식
  3. 플러딩 방식
  4. 적응경로 배정 방식
(정답률: 33%)
  • 우회경로 배정 방식은 패킷 교환망에서 사용되는 경로배정 방법이 아닙니다. 이 방식은 일반적으로 네트워크 장애나 혼잡 상황에서 사용되며, 특정 경로를 우회하여 다른 경로를 통해 목적지로 패킷을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경로배정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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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제시한 OSI 7계층 중에서 제일 상위 계층은?

  1. 세션 계층
  2. 네트워크 계층
  3. 트랜스포트 계층
  4. 데이터링크 계층
(정답률: 62%)
  • 세션 계층은 OSI 7계층 중에서 제일 상위 계층이다. 이는 세션 계층이 사용자와 컴퓨터 간의 세션을 관리하며, 데이터 전송의 시작과 끝을 제어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세션 계층은 데이터 전송의 논리적인 흐름을 제어하고, 데이터의 안정적인 전송을 보장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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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LAN 간의 인터네트워킹 연결 장치로 제 2계층에서 동작하는 장비는?

  1. 리피터
  2. 브리지
  3. 프로토콜 번역기
  4. 게이트웨이/라우터
(정답률: 41%)
  • 브리지는 MAC 주소를 이용하여 LAN 간의 통신을 중계하는 장비로, 제 2계층에서 동작합니다. 따라서 LAN 간의 인터네트워킹 연결 장치로 브리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피터는 신호를 증폭하여 전송 거리를 늘리는 역할을 하며, 프로토콜 번역기는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게이트웨이/라우터는 서로 다른 네트워크 간의 통신을 중계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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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PCM 방식의 변조 순서로서 옳은 것은?

  1. 신호→ 양자화→ 표본화→ 부호화
  2. 신호→ 표본화→ 양자화→ 부호화
  3. 신호→ 부호화→ 표본화→ 양자화
  4. 신호→ 표본화→ 부호화→ 양자화
(정답률: 56%)
  • 정답은 "신호→ 표본화→ 양자화→ 부호화"이다.

    먼저, 신호는 변조되기 전의 원래 신호를 말한다. 이 신호를 표본화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한다. 이후, 양자화를 통해 디지털 신호를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 특정한 값을 부여한다. 마지막으로, 부호화를 통해 이진수로 변환하여 전송한다. 따라서, PCM 방식의 변조 순서는 "신호→ 표본화→ 양자화→ 부호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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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아래 두 코드의 해밍 거리(Hamming Distance)는 얼마인가?

  1. 4
  2. 5
  3. 6
  4. 7
(정답률: 45%)
  • 해밍 거리란 두 개의 문자열이 같은 위치에서 서로 다른 문자를 가지고 있는 개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첫 번째 코드와 두 번째 코드를 비교해보면,

    1. 첫 번째 문자열의 첫 번째 문자와 두 번째 문자열의 첫 번째 문자가 다릅니다.
    2. 첫 번째 문자열의 두 번째 문자와 두 번째 문자열의 두 번째 문자가 같습니다.
    3. 첫 번째 문자열의 세 번째 문자와 두 번째 문자열의 세 번째 문자가 다릅니다.
    4. 첫 번째 문자열의 네 번째 문자와 두 번째 문자열의 네 번째 문자가 다릅니다.

    따라서 두 코드의 해밍 거리는 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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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부가가치통신망(VAN)의 통신처리 기능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데이터 전송 기능
  2. 전자사서함 기능
  3. 프로토콜 변환 기능
  4. 동보통신 기능
(정답률: 17%)
  • 부가가치통신망(VAN)의 통신처리 기능은 전자상거래에서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데, 데이터 전송 기능은 이러한 기능 중 하나가 아니라 기본적인 통신 기능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 기능은 부가가치통신망(VAN)의 통신처리 기능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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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음성 전화망과 같이 메시지가 전송되기 전에 발생지에서 목적지까지의 물리적 통신 회선 연결이 선행되어야 하는 교환 방식은?

  1. 메시지 교환 방식
  2. 데이터그램 방식
  3. 회선교환 방식
  4. ARQ 방식
(정답률: 65%)
  • 회선교환 방식은 발신자와 수신자 간에 전용 회선을 연결하여 통신하는 방식으로, 메시지가 전송되기 전에 물리적인 회선 연결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 방식은 전송 중에 발생하는 오류나 혼잡을 방지할 수 있어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음성 전화망과 같이 실시간 통신이 필요한 경우에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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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이중나선(Twistedpair wire)형 전송회선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PC용 LAN에서 주로 사용된다.
  2. 고속 전송이 어렵다.
  3. 넓은 대역폭을 제공하고 전송속도가 15Mbps 이상이다.
  4. 두 줄의 전선을 꼬아 놓은 케이블 형태이다.
(정답률: 42%)
  • 이중나선은 넓은 대역폭을 제공하고 전송속도가 15Mbps 이상이기 때문에 이중나선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고속 전송이 어렵다." 입니다. 이중나선은 PC용 LAN에서 주로 사용되며, 두 줄의 전선을 꼬아 놓은 케이블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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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IP 주소에서 1개의 C-class는 32비트의 길이로 8비트 호스트 식별자를 갖는다. 이 때 최대 몇 개의 호스트 주소를 가질 수 있는가?

  1. 128개
  2. 254개
  3. 1024개
  4. 4096개
(정답률: 58%)
  • C-class의 호스트 식별자는 8비트이므로 2의 8승인 256개의 주소 중 첫 번째와 마지막 주소는 네트워크 주소와 브로드캐스트 주소로 사용되므로 호스트 주소로 사용 가능한 주소는 256-2=254개이다. 따라서 정답은 "254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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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TCP/IP의 계층이 아닌 것은?

  1. 응용 계층
  2. 네트워크 계층
  3. 세션 계층
  4. 전송 계층
(정답률: 39%)
  • TCP/IP 모델은 응용 계층, 전송 계층, 인터넷 계층, 네트워크 액세스 계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TCP/IP의 계층이 아닌 것은 "세션 계층"입니다. 세션 계층은 OSI 모델에서 사용되는 계층으로, TCP/IP 모델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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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흐름제어는 슬라이딩 윈도우 방식을 주로 사용한다. 이때 윈도우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1. 프로그램 처리 버퍼의 반도체 갯수
  2. 전송할 수 있는 프레임의 갯수
  3. 에러제어 복구 가능 횟수
  4. 운영체제의 버전 정보
(정답률: 68%)
  • 슬라이딩 윈도우 방식에서 윈도우는 전송할 수 있는 프레임의 갯수를 나타낸다. 윈도우 크기가 작으면 전송할 수 있는 프레임의 갯수가 적고, 크면 전송할 수 있는 프레임의 갯수가 많아진다. 따라서 윈도우 크기는 흐름제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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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수의 타임 슬롯으로 하나의 프레임이 구성되고, 각 타임 슬롯에 채널을 할당하여 다중화 하는 것은?

  1. TDMA
  2. CDMA
  3. FDMA
  4. CSMA
(정답률: 61%)
  • 다수의 타임 슬롯으로 하나의 프레임이 구성되고, 각 타임 슬롯에 채널을 할당하여 다중화하는 방식은 TDMA(Time Division Multiple Access)이다. TDMA는 시간을 분할하여 각 사용자에게 독립적인 시간 슬롯을 할당하여 통신을 수행하므로, 동시에 여러 사용자가 같은 주파수 대역을 공유할 수 있다. 이 방식은 주로 휴대폰 통신에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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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다중화 기법 중 TV 공중파와 관련이 있는 것은?

  1. CDM
  2. FDM
  3. TDM
  4. PDM
(정답률: 45%)
  • TV 공중파는 주파수 대역을 나누어 여러 채널을 동시에 전송하기 때문에 FDM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기법과 관련이 있습니다. FDM은 주파수 대역을 분할하여 각 채널에 할당하여 전송하는 기법으로, TV 공중파에서는 각 채널마다 주파수 대역을 할당하여 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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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수신측에서 에러 점검 후 제어 신호를 보내올 때까지 오버헤드(overhead)가 효율면에서 가장 부담이 큰 것은?

  1. 연속적 ARQ(Continuous Automatic Repeat Request)
  2. 적응적 ARQ(Adaptive Automatic Repeat Request)
  3. 블록 연속 전송 ARQ(Go back-N Automatic Repeat Request)
  4. Stop-and-Wait ARQ
(정답률: 46%)
  • Stop-and-Wait ARQ에서는 데이터를 전송한 후에 수신측에서 에러 점검 후 제어 신호를 보내올 때까지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오버헤드가 가장 크게 발생합니다. 다른 ARQ 방식들은 데이터를 연속적으로 전송하거나, 에러 발생 시 일부 패킷만 재전송하는 등의 방식으로 오버헤드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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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른 네트워크 또는 같은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그 중추역할을 하는 네트워크로 보통 인터넷의 주가 되는 기간 망을 일컫는 용어는?

  1. Gateway
  2. Backbone
  3. DNS
  4. IDSN
(정답률: 32%)
  • Backbone은 다른 네트워크 또는 같은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그 중추역할을 하는 네트워크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즉, 인터넷과 같은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다양한 지역 또는 기관의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네트워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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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라우팅 프로토콜이 아닌 것은?

  1. BGP(Border Gateway Protocol)
  2. EGP(Exterior Gateway Protocol)
  3.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4.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정답률: 60%)
  • SNMP는 라우팅 프로토콜이 아닌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SNMP는 네트워크 장비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BGP, EGP, RIP은 모두 라우팅 프로토콜로, 네트워크에서 데이터 패킷을 전송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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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있어서 정보 전달 방향이 교대로 바뀌어 전송되는 통신 방법은?

  1. 반이중 통신
  2. 전이중 통신
  3. 단방향 통신
  4. 시분할 통신
(정답률: 59%)
  • 반이중 통신은 데이터를 전송하는 양쪽에서 동시에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통신 방법입니다. 즉, 송신과 수신이 번갈아가며 데이터를 전송하며, 동시에 데이터를 보내고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반이중 통신은 대화형 통신에 적합하며, 예를 들어 인터넷 전화나 온라인 게임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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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변조 기법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ASK
  2. PSK
  3. FSK
  4. PCM
(정답률: 65%)
  • PCM은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디지털 변조 기법이기 때문에, 다른 선택지인 ASK, PSK, FSK와는 달리 변조 기법과 관련이 없습니다. ASK는 진폭 변조, PSK는 위상 변조, FSK는 주파수 변조를 사용하여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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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송신 요구를 먼저한 쪽이 송신권을 갖는 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1. Contention 방식
  2. Polling 방식
  3. Selecting 방식
  4. Routing 방식
(정답률: 37%)
  • Contention 방식은 여러 대의 기기가 동시에 데이터를 송신하려고 할 때, 먼저 송신 요구를 한 기기가 송신권을 갖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송신 요구를 먼저 한 기기가 우선권을 갖기 때문에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지만, 송신 요구를 먼저 한 기기가 빠르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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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 기법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낭비되는 슬롯을 전송하지 않기 때문에 채널의 낭비를 줄인다.
  2. 동기식 다중화기보다 더 높은 전송 효율을 가진다.
  3. 각 터미널들의 전송량과 관계없이 일정한 지연 시간을 가진다.
  4. 같은 속도일 경우 동기식 다중화기보다 더 많은 수의 터미널을 접속할 수 있다.
(정답률: 53%)
  • 각 터미널들의 전송량과 관계없이 일정한 지연 시간을 가지는 것은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 기법의 장점이 아니다. 이는 시분할 다중화 기법의 특징 중 하나이다.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 기법의 장점은 낭비되는 슬롯을 전송하지 않아 채널의 낭비를 줄이고, 동기식 다중화기보다 더 높은 전송 효율을 가지며, 같은 속도일 경우 동기식 다중화기보다 더 많은 수의 터미널을 접속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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