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5-14)

정보처리기사(구)
(2006-05-14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뷰(view)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하나 이상의 테이블에서 유도되는 가상 테이블이다.
  2. 뷰 정의문 및 데이터가 물리적 구조로 생성된다.
  3. 뷰를 이용한 또 다른 뷰의 생성이 가능하다.
  4. 삽입, 갱신, 삭제 연산에는 제약이 따른다.
(정답률: 84%)
  • 뷰 정의문 및 데이터가 물리적 구조로 생성된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뷰는 가상 테이블이므로 물리적인 구조를 가지지 않습니다. 뷰는 하나 이상의 테이블에서 유도되는 가상 테이블이며, 뷰를 이용한 또 다른 뷰의 생성이 가능하며, 삽입, 갱신, 삭제 연산에는 제약이 따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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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과정을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 요구조건 분석 → 개념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논리적설계
  2. 요구조건 분석 →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설계
  3. 요구조건 분석 → 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 물리적설계
  4. 요구조건 분석 → 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 논리적설계
(정답률: 92%)
  • 데이터베이스 설계 과정은 요구조건 분석을 통해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념적 설계를 수행하여 개념적 모델을 구축하고, 이를 논리적 설계로 변환하여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를 정의하며, 마지막으로 물리적 설계를 통해 실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요구조건 분석 →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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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DBA의 역할로 거리가 먼 것은?

  1. 응용 프로그램(Application program)의 작성
  2. 스키마 정의
  3. 무결성 제약 조건의 지정
  4. 저장 구조와 액세스 방법 정의
(정답률: 78%)
  • DBA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설계, 구축, 운영, 유지보수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지만, 응용 프로그램의 작성은 일반적으로 개발자나 프로그래머의 역할이기 때문에 DBA의 역할로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DBA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조와 관련된 작업을 주로 수행하며, 스키마 정의, 무결성 제약 조건의 지정, 저장 구조와 액세스 방법 정의 등과 같은 작업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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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빈칸에 적합한 단어는 ?

  1. A Stack
  2. A Queue
  3. A graph
  4. A liner list
(정답률: 65%)
  • 이 그림은 먼저 들어온 데이터가 먼저 나가는 FIFO(First In First Out) 방식을 따르는 자료구조인 큐(Queue)를 나타낸다. 따라서 정답은 "A Queu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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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스택의 응용 분야와 거리가 먼 것은?

  1. 운영체제의 작업 스케줄링
  2. 함수 호출의 순서제어
  3. 인터럽트의 처리
  4. 수식의 계산
(정답률: 70%)
  • 운영체제의 작업 스케줄링은 스택을 사용하지 않고, 프로세스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CPU 자원을 할당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스택의 응용 분야와 거리가 먼 것입니다. 스택은 주로 함수 호출과 같은 작업에서 사용되며, 운영체제의 작업 스케줄링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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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데이터베이스에 관련된 용어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튜플(tuple) - 테이블에서 열에 해당된다.
  2. 애트리뷰트트(attribute) - 데이터의 가장 작은 논리적 단위로서 파일 구조상의 데이터 항목 또는 데이터 필드에 해당한다.
  3. 릴레이션(relation) - 릴레이션 스킴과 릴레이션 인스턴스로 구성된다.
  4. 도메인(domain) - 애트리뷰트가 취할 수 있는 값들의 집합이다.
(정답률: 56%)
  • "튜플(tuple) - 테이블에서 열에 해당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튜플은 테이블에서 행에 해당한다. 열은 애트리뷰트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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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중위표기식(Inrix)으로 표현은 아래 식에대하여 후위표기식(Postfix)으로 옳게 기술한 것은?

  1. + A B * * C D
  2. + * A B * C D
  3. A B * C D * +
  4. * A B + * C D
(정답률: 83%)
  • 중위표기식을 후위표기식으로 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피연산자는 그대로 출력한다.
    2. 연산자는 스택에 push한다.
    3. 연산자를 만났을 때, 스택의 top에 있는 연산자의 우선순위가 더 높거나 같으면 top의 연산자를 출력하고 pop한 후, 현재 연산자를 push한다.
    4. 괄호를 만났을 때, 여는 괄호는 스택에 push하고, 닫는 괄호를 만나면 여는 괄호를 만날 때까지 스택에서 pop하여 출력한다.

    위 방법을 이용하여 주어진 중위표기식을 후위표기식으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A B * C D * +

    따라서 정답은 "A B * C D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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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현실 세계로부터 단순한 관찰이나 측정을 통해 수집된 사 실이나 값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정보(information)
  2. 지식(knowledge)
  3. 보고서(report)
  4. 자료(data)
(정답률: 66%)
  • 단순한 관찰이나 측정을 통해 수집된 사실이나 값을 자료(data)라고 부릅니다. 이는 아직 가공되지 않은 상태의 순수한 정보를 의미하며, 이를 분석하고 가공하여 정보나 지식으로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료는 정보나 지식의 원천이 되는 중요한 자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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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개체-관계 모델(E-R)의 그래픽 표현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개체타입 - 사각형
  2. 속성 - 원형
  3. 관계타입 - 마름모
  4. 연결 - 삼각형
(정답률: 88%)
  • 연결 - 삼각형은 E-R 모델에서 사용되지 않는 그래픽 표현입니다. 개체타입은 사각형으로, 속성은 원형으로, 관계타입은 마름모로 표현됩니다. 연결은 일반적으로 선으로 표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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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관계 데이터 언어(Data Language)중에서 데이터의 무결성, 회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1. 데이터 정의어(Data Definition Language)
  2. 데이터 조작어(Data Manipulation Language)
  3. 데이터 제어어(Data Control Language)
  4. 데이터 관리어(Data Management Language)
(정답률: 61%)
  • 데이터 제어어(Data Control Language)는 데이터베이스의 무결성, 회복, 보안 등을 관리하는데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데이터 제어어는 데이터의 추가, 수정, 삭제 등을 통제하며, 데이터베이스의 접근 권한을 관리하고, 데이터의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한 제약 조건을 설정합니다. 따라서 데이터의 무결성, 회복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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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관계 해석(Relational Calculus)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튜플 관계 해석과 도메인 관계 해석이 있다.
  2. 원하는 정보와 그 정보를 어떻게 유도하는가를 기술하는 절차적인 특성을 가진다.
  3. 원하는 릴레이션을 정의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4. 수학의 predicate calculus 기반을 두고 있다.
(정답률: 61%)
  • 잘못된 것은 없다. 관계 해석은 원하는 정보와 그 정보를 어떻게 유도하는가를 기술하는 절차적인 특성을 가지며, 튜플 관계 해석과 도메인 관계 해석이 있으며, 원하는 릴레이션을 정의하는 방법을 제공하며, 수학의 predicate calculus 기반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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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영문이 설명하는 사람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end-use
  2. system engineer
  3. database administrator
  4. application programmer
(정답률: 84%)
  • 이 사람은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고 유지보수하는 업무를 담당하는데,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작업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database administrator"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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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트랜잭션(Transaction)은 보통 일련의 연산 집합이란 의미로 사용하며 하나의 논리적 기능을 수행하는 작업의 단위이다. 트랜잭션이 가져야 할 특성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원자성 (Atomicity)
  2. 격리성 (Isolation )
  3. 영속성 (Durability)
  4. 병행성 (Concurrency )
(정답률: 69%)
  • 트랜잭션은 원자성, 격리성, 영속성을 가져야 하지만, 병행성은 트랜잭션의 특성이 아니라 동시에 여러 개의 트랜잭션이 실행될 수 있는 환경에서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이다. 병행성은 여러 개의 트랜잭션이 동시에 실행될 때 발생하는 문제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동기화 기법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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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데이터베이스 보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보안을 위한 데이터 단위는 테이블 전체로부터 특정 테이블의 특정한 행과 열 위치에 있는 특정한 데이터 값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2. 각 사용자들은 일반적으로 서로 다른 객체에 대하여 다른 접근권리 또는 권한을 갖게 된다.
  3. 불법적인 데이터의 접근으로부터 데이터베이스를 보호하는 것이다.
  4. 보안을 위한 사용자들의 권한 부여는 관리자의 정책결정 보다는 DBMS가 자체 결정하여 제공한다.
(정답률: 83%)
  • "보안을 위한 사용자들의 권한 부여는 관리자의 정책결정 보다는 DBMS가 자체 결정하여 제공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보안을 위한 사용자들의 권한 부여는 관리자가 정책을 결정하고 이를 DBMS에 반영하여 제공해야 한다. DBMS는 이러한 정책을 기반으로 사용자들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관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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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선형 구조가 아닌 것은?

  1. 스택
  2. 트리
  3. 연결 리스트
(정답률: 83%)
  • 트리는 선형 구조가 아닌 비선형 구조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선형 구조는 데이터가 일렬로 나열되어 있는 구조를 말하며, 스택, 큐, 연결 리스트는 모두 선형 구조입니다. 하지만 트리는 부모와 자식 노드 간의 계층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일렬로 나열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비선형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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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트리의 터미널 노드 수는 ?

  1. 2
  2. 4
  3. 5
  4. 10
(정답률: 68%)
  • 터미널 노드란 자식 노드가 없는 노드를 말한다. 따라서, 터미널 노드의 수는 5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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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설계가 아닌 것은 ?

  1. 저장 레코드 양식 설계
  2. 트랜잭션 인터페이스 설계
  3. 레코드 집중의 분석 및 설계
  4. 접근 경로 설계
(정답률: 66%)
  • 물리적 설계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저장 방법을 결정하는 것으로, 저장 레코드 양식 설계, 레코드 집중의 분석 및 설계, 접근 경로 설계 등이 해당된다. 반면에 트랜잭션 인터페이스 설계는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 수행되는 것으로,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간의 상호작용을 정의하는 것이다. 따라서, 트랜잭션 인터페이스 설계는 물리적 설계와는 별개의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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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데이터베이스의 등장 이유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여러 사용자가 데이터를 공유해야 할 필요가 생겼다.
  2. 삽입, 삭제, 갱신 등을 통해서 현재의 데이터를 동적으로 유지하고 싶었다.
  3. 데이터의 가용성 증가를 위해 중복을 허용하고 싶었다.
  4. 물리적인 주소가 아닌 데이터 값에 의한 검색을 수행하고 싶었다.
(정답률: 87%)
  • 데이터의 가용성 증가를 위해 중복을 허용하고 싶었다는 이유는 데이터를 보다 쉽게 검색하고 접근하기 위함이다. 중복을 허용하면 데이터를 여러 곳에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검색 시간이 줄어들고 데이터의 가용성이 증가한다. 또한, 여러 사용자가 데이터를 공유하고 현재의 데이터를 동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도 중복을 허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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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릴레이션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릴레이션에 포함된 튜플들은 모두 상이하다.
  2. 릴레이션에 포항된 튜플 사이에는 순서가 없다.
  3. 릴레이션을 구성하는 애트리뷰트 사이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4. 애트리뷰트 값은 원자 값이다.
(정답률: 84%)
  • 애트리뷰트 사이에 일정한 순서가 있는 것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릴레이션은 애트리뷰트들의 집합으로 구성되며, 각 애트리뷰트는 서로 독립적인 속성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애트리뷰트 사이에는 순서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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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정규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릴레이션 R의 도메인들의 값이 원자값만을 가지면서 R은 제1정규형에 해당된다.
  2. 릴레이션 R이 제1정규형물 만족하면서, 키가 아닌 모든 기본 키에 완전 함수 종속이면 릴레이션 R은 제2정규형에 해당된다.
  3. 정규형들은 차수가 높아질수록(제1정규형→제5정규형)만족시켜야 할 제약조건이 감소된다.
  4. 릴레이션 R이 제2정규형을 만족하면서 , 키가 아닌 모든 속성들이 기본 키에 이행적으로 함수 종속되지 않으면 릴레이션 R은 제3정규형에 해당된다.
(정답률: 75%)
  • 정규형들은 차수가 높아질수록(제1정규형→제5정규형)만족시켜야 할 제약조건이 감소된다. - 이 설명은 옳은 설명이다. 정규화는 데이터베이스 설계에서 중복을 최소화하고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과정으로, 제1정규형부터 제5정규형까지 존재한다. 각 정규형은 이전 정규형을 만족하면서 추가적인 제약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따라서 차수가 높아질수록 만족시켜야 할 제약조건이 감소된다는 것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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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다음의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이션(micro-operation)은 무엇을 수행하는 것인가?

  1. store ACC
  2. load to ACC
  3. AND to ACC
  4. ADD to ACC
(정답률: 58%)
  • 이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load to ACC"를 수행한다. 이는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읽어와서 누산기(ACC)에 저장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이를테면, 위 그림에서는 메모리 주소 2000에서 데이터를 읽어와서 ACC에 저장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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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을 수행하기 전에 반드시 사용되는 레지스터?

  1. PC(program counter)
  2. AC(Accumulator)
  3. MBR(memory buffer register)
  4. MAR(memory address register)
(정답률: 64%)
  • PC(program counter)는 다음에 실행될 명령어의 주소를 가리키는 레지스터이기 때문에,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을 수행하기 전에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주소를 저장해두기 위해 반드시 사용됩니다.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이 끝나면, PC는 저장된 주소로 복원되어 프로그램이 중단되었던 지점부터 다시 실행됩니다. 따라서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을 수행하기 전에는 PC를 저장해두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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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을 순서적으로 발생 시키는데 필요한 것은?

  1. 스위치
  2. 레지스터
  3. 누산기
  4. 제어신호
(정답률: 66%)
  •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제어신호에 의해 순서적으로 발생되기 때문에, 제어신호가 필요하다. 스위치, 레지스터, 누산기는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하드웨어이지만, 이들을 조작하고 제어하기 위해서는 제어신호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제어신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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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0-번지 명령형(zero-address instruction format)을 갖는 컴퓨터 구조 원리는?

  1. An accumulator extension register
  2. Virtual memory architecture
  3. Stack archilecture
  4. Micro-programming
(정답률: 75%)
  • 0-번지 명령형은 명령어에 오퍼랜드(operand)가 없는 형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형태의 명령어는 스택(stack) 아키텍처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스택 아키텍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스택(stack)이라는 메모리 영역을 사용하여 연산을 수행합니다. 이때 스택에 저장된 데이터는 가장 최근에 저장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사용됩니다. 따라서 0-번지 명령어는 스택 아키텍처에서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Stack architectur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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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4단계 명령어 파이프라인의 수행 순서가 올바른 것은?

  1. IF(lnstruction Fetch)→OF(Operand Fetch)→ID(Instruction Decode)→EX(Execution)
  2. IF(Instruction Fetch)→ID(Instruction Decode)→OF(Operand Fetch)→EX(Execution)
  3. ID(Instruction Decode)→IF(Instruction Fetch)→OF(Operand Fetch)→EX(Execution)
  4. OF(Operand Fetch)→ID(Instruction Decode)→IF(Instruction Fetch)→EX(Execution)
(정답률: 60%)
  • 정답은 "IF(Instruction Fetch)→ID(Instruction Decode)→OF(Operand Fetch)→EX(Execution)"이다.

    이유는 4단계 명령어 파이프라인에서는 먼저 명령어를 가져오는 IF(Instruction Fetch) 단계가 가장 먼저 실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가져온 명령어를 해독하는 ID(Instruction Decode) 단계가 실행되어야 한다. 그 다음으로는 명령어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가져오는 OF(Operand Fetch) 단계가 실행되어야 하고, 마지막으로 명령어를 실행하는 EX(Execution) 단계가 실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IF→ID→OF→EX 순서로 실행되어야 올바른 4단계 명령어 파이프라인의 수행 순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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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플린에 의한 컴퓨터 구조방식에서 한 시스템 내에 n개의 프로세서들이 서로 다른 명령어들과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은?

  1. 단일 인스트럭션 스트링-단일 데이터 스트림(SISD)
  2. 단일 인스트럭션 스트링-복수 데이터 스트림(SIMD)
  3. 복수 인스트럭션 스트링-단일 데이터 스트림(MISD)
  4. 복수 인스트럭션 스트링-복수 데이터 스트림(MIMD)
(정답률: 48%)
  • 복수 인스트럭션 스트링-복수 데이터 스트림(MIMD) 방식은 한 시스템 내에 n개의 프로세서들이 서로 다른 명령어들과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각각의 프로세서가 독립적으로 작업을 수행하며, 서로 다른 명령어와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병렬성이 높아지고 처리 속도가 빨라진다. 따라서 대규모 병렬 처리에 적합한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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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레지스터는?

  1. 프로그램 레지스터
  2. 플래그 레지스터
  3. 인덱스 레지스터
  4. 주소 레지스터
(정답률: 62%)
  • 이 레지스터는 CPU가 수행하는 명령어의 결과나 상태를 저장하는 레지스터로, 프로그램 실행 중에 발생하는 여러 상황을 나타내는 플래그 값을 저장한다. 따라서 "플래그 레지스터"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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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어느 컴퓨터의 기억 용량이 1Mbyte이다. 이때 필요한 주소선의 수는 ?

  1. 8개
  2. 16개
  3. 20개
  4. 24개
(정답률: 66%)
  • 1Mbyte는 2의 20승 바이트이다. 따라서 20개의 주소선이 필요하다. 이는 2의 20승이 1Mbyte이기 때문에, 각 바이트마다 주소선이 필요하며, 1바이트는 8비트이므로 20개의 주소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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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플립플롭 중 입력 단자가 하나이며 “1”이 입력될때 마다 출력 단자의 상태가 바뀌는 것은?

  1. SC flip-flop
  2. T flip-flop
  3. SCT flip-flop
  4. ST flip-flop
(정답률: 82%)
  • 정답은 "T flip-flop"이다. T flip-flop은 입력 단자가 하나이며, 입력이 "1"일 때마다 출력 단자의 상태가 반전된다. 이는 T flip-flop의 특징으로, 입력이 "0"일 때는 출력이 이전 상태를 유지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설명된 동작은 T flip-flop의 동작과 일치하므로 정답은 T flip-flop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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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3-주소 명령어의 장점에 해당하는 것은?

  1. 프로그램 길이가 짧아진다.
  2. 1개의 명령어만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해야 한다.
  3. 주소지정을 할 수 있는 기억장치 주소 영역이 증가한다.
  4. 임시 저장 장소가 필요하다.
(정답률: 42%)
  • 주소 명령어는 기억장치 주소를 직접 지정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기억장치 주소를 지정하는 별도의 명령어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프로그램의 길이가 짧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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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논리 회로를 바르게 표시한 논리식은 ?

(정답률: 51%)
  •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만 출력 Y가 1이 되는 AND 게이트의 논리식은 A∙B이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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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 번지를 갖고 있는 레지스터는 ?

  1. MBR
  2. MAR
  3. IR
  4. PC
(정답률: 62%)
  • 정답은 "PC"입니다.

    PC는 Program Counter의 약자로,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갖고 있는 레지스터입니다. CPU는 PC가 가리키는 주소에 있는 명령어를 가져와 실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PC는 CPU가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위치를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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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은 인터럽트 체제의 동작을 나열하였다. 수행 순서를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1. ②→⑤→①→④→③
  2. ②→①→④→⑤→③
  3. ②→①→⑤→④→③
  4. ②→④→①→⑤→③
(정답률: 71%)
  •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CPU는 현재 수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ISR)으로 이동하여 해당 인터럽트를 처리한다.

    ② : 인터럽트가 발생한다.
    ① : 현재 수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ISR로 이동한다.
    ⑤ : ISR에서 해당 인터럽트를 처리한다.
    ④ : ISR가 끝나면 이전 작업으로 복귀한다.
    ③ : 이전 작업을 계속 수행한다.

    따라서, 올바른 수행 순서는 "②→①→⑤→④→③"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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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DMA(Direct Memory Access)의 구성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1. 워드 카운트 레지스터
  2. 데이지 체인
  3. 주소 레지스터
  4. 자료 버퍼 레지스터
(정답률: 60%)
  • DMA(Direct Memory Access)의 구성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데이지 체인"입니다. 데이지 체인은 DMA 컨트롤러에서 사용되는 기술로, 여러 개의 DMA 요청을 하나의 DMA 채널로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DMA 구성 요소 중에서는 워드 카운트 레지스터, 주소 레지스터, 자료 버퍼 레지스터가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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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I/O operation과 관계없는 것은?

  1. Channel
  2. Handshaking
  3. Interrupt
  4. Emulation
(정답률: 60%)
  • I/O operation은 입출력 작업을 의미하는데, Channel, Handshaking, Interrupt는 모두 입출력 작업과 관련된 용어이다. 하지만 Emulation은 다른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모방하여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I/O operation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따라서 Emulation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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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단항(Unary) 연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complement
  2. OR
  3. shift
  4. Rotate
(정답률: 69%)
  • OR은 이항(Binary) 연산이므로 단항 연산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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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인스트럭션이 수행될 때 주기억장치에 접근하려면 인스트럭션에서 사용한 주소는 주기억장치에 직접 적용될 수 있는 기억장소의 주소로 변환되어야한다. 이 때 주소로부터 기억장소로의 변환에 사용되는 것은 ?

  1. 사상 함수
  2. DMA
  3. 캐시 메모리
  4. 인터럽트
(정답률: 53%)
  • 주소로부터 기억장소로의 변환에 사용되는 것은 사상 함수이다. 사상 함수는 가상 주소를 물리 주소로 변환하는 함수로, 가상 주소를 입력으로 받아 해당하는 물리 주소를 출력으로 반환한다. 이를 통해 인스트럭션이 주기억장치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DMA는 주변장치와 주기억장치 간의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며, 캐시 메모리는 주기억장치와 CPU 사이의 속도 차이를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임시 기억장치이다. 인터럽트는 CPU가 실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다른 작업을 처리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이들은 주소 변환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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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연산자(OP code)의 수행에 필요한 자료를 보관시켜 놓은 장소로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주기억장치
  2. 레지스터
  3. 스택
  4. 마그네틱 디스크
(정답률: 62%)
  • 마그네틱 디스크는 주기억장치나 레지스터, 스택과 달리 접근 시간이 매우 느리기 때문에 연산자(OP code)의 수행에 필요한 자료를 보관시켜 놓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디스크는 보조기억장치로 사용되며,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불러올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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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진리표에 해당하는 논리식(T)으로 맞는 것은?

  1. T=A'B + AB'
  2. T=AB + A‘B'
  3. T=AA' + BB'
  4. T=AA' + B'B'
(정답률: 73%)
  • T=A'B + AB'이 맞다.

    진리표에서 T는 A와 B 중 하나만 1일 때 1이 되므로, A와 B가 같은 경우에는 T가 0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A'B와 AB'를 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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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프로그램 상태 워드(Program Status Word)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1. 시스템의 동작은 CPU안에 있는 program counter에 의해 제어된다.
  2. Interrupt 레지스터는 PSW의 일종이다.
  3. 명령실행 순서를 제어하고, 실행중인 프로그램에 관계가 있는 시스템의 상태를 나타낸다.
  4. PSW는 8bit의 크기이다.
(정답률: 58%)
  • 프로그램 상태 워드는 실행중인 프로그램에 관계가 있는 시스템의 상태를 나타내며, 명령 실행 순서를 제어합니다. 이는 CPU 내부의 program counter에 의해 제어되는 시스템의 동작과 관련이 있습니다. PSW는 8bit의 크기를 가지며, Interrupt 레지스터는 PSW의 일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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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운영체제

41. 유닉스 시스템에서 커널의 수행 기능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프로세스 관리
  2. 기억장치 관리
  3. 입/출력관리
  4. 명령어 해독
(정답률: 74%)
  • 유닉스 시스템에서 커널은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입/출력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그러나 명령어 해독은 커널의 수행 기능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명령어 해독은 컴퓨터의 하드웨어에서 수행되는 작업으로, CPU가 명령어를 이해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수행됩니다. 따라서 명령어 해독은 커널의 수행 기능이 아니며, 유닉스 시스템에서는 명령어 해독을 담당하는 프로그램이 별도로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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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가상기억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연속 배당 방식에서의 기억 장소 단편화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2. 기억 장치의 이용률과 다중 프로그래밍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3. 가상기억장치의 일반적인 구현방법은 페이징 기법과 세그먼테이션 기법이 있다.
  4. 주기억장소의 물리적 공간 보다 큰 프로그램은 실행될 수 없다.
(정답률: 72%)
  • "주기억장소의 물리적 공간 보다 큰 프로그램은 실행될 수 없다."는 가상기억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이다. 가상기억장치는 보조기억장치를 이용하여 주기억장치의 용량을 확장시키는 기술로, 주기억장치의 물리적 공간보다 큰 프로그램도 실행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등의 기술로, 필요한 페이지만 주기억장치에 올려서 실행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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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교착상태 발생의 조건이 아닌 것은?

  1. Mutual exclusion
  2. Preemption
  3. Hold-and-wait
  4. Circular wait
(정답률: 57%)
  • 교착상태 발생 조건은 상호배제, 점유대기, 비선점, 순환대기 4가지이다. 따라서 "Preemption"은 교착상태 발생 조건이 아니다. Preemption은 다른 프로세스가 자원을 선점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교착상태를 방지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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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닉스시스템에서 새로운 프로세스를 생성하는 시스템 호출은?

  1. fork()
  2. exec()
  3. exit()
  4. make()
(정답률: 70%)
  • 정답은 "fork()"입니다. fork() 시스템 호출은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의 복제본을 만들어 새로운 프로세스를 생성합니다. 이 새로운 프로세스는 원래 프로세스와 동일한 코드, 데이터 및 환경을 가지지만 고유한 프로세스 ID를 가집니다. 이후 exec() 시스템 호출을 사용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exit() 시스템 호출은 프로세스를 종료하고 자원을 해제합니다. make()는 유닉스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빌드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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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분산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다수의 사용자들이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다.
  2. 다수의 사용자들 간에 통신이 용이하다.
  3. 귀중한 장치들이 다수의 사용자들에 의해 공유될 수있다.
  4. 집중형(centralized) 시스템에 비해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용이하다
(정답률: 77%)
  • 분산시스템은 여러 대의 컴퓨터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작업을 분산시키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분산시스템에서는 각각의 컴퓨터가 독립적으로 작업을 수행하므로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용이하다. 반면에 집중형(centralized) 시스템에서는 모든 작업이 중앙 컴퓨터에서 처리되므로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복잡하고 어렵다. 따라서 분산시스템은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서 유리한 환경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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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운영체제를 기능에 따라 분류했을 경우 아래의 설명에 해당하는 제어 프로그램(control program)은?

  1. 감시 프로그램(supervisor program)
  2.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data management program)
  3. 작업 제어 프로그램(job control program)
  4. 문제 프로그램(problem program)
(정답률: 72%)
  • 이 제어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입력한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을 할당하고, 작업의 실행 순서를 제어하며,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감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는 작업 제어 프로그램(job control progra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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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시스템 타이머에서 일정한 시간이 만료된 경우나 오퍼레이터가 콘솔상의 인터럽트 키를 입력한 경우 발생하는 인터럽트는?

  1. 프로그램 검사 인터럽트
  2. SVC 인터럽트
  3. 입/출력 인터럽트
  4. 외부 인터럽트
(정답률: 40%)
  • 시스템 타이머나 오퍼레이터가 콘솔상의 인터럽트 키를 입력하는 것은 CPU가 실행 중인 프로그램과는 독립적으로 발생하는 인터럽트이기 때문에 "외부 인터럽트"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외부 인터럽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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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UNIX에서 파일의 사용 허가를 정하는 명령은?

  1. finger
  2. chmod
  3. fsck
  4. ls
(정답률: 77%)
  • chmod 명령은 UNIX에서 파일의 사용 허가를 정하는 명령입니다. 이 명령은 파일의 소유자, 그룹 및 기타 사용자에 대한 읽기, 쓰기 및 실행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파일의 보안을 강화하거나 공유할 때 필요한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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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분산 운영체제 구조 중 다음의 특징을 갖는 구조는?

  1. 링 연결구조(RING)
  2. 다중접근 버스 연결구조(MULTI ACCESS BUS)
  3. 계층 연결구조(HIERARCHY)
  4. 성형 연결구조(STAR)
(정답률: 72%)
  • 성형 연결구조는 중앙 집중식으로 모든 기기가 중앙에 위치한 컨트롤러에 직접 연결되는 구조이다. 이 구조는 각 기기 간의 통신이 컨트롤러를 거쳐 이루어지기 때문에 통신이 안정적이고 신뢰성이 높다. 또한 기기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때 다른 기기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유연성이 높다. 따라서 분산 운영체제에서는 성형 연결구조를 많이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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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실행 중인 프로세스는 일정 시간에 메모리의 일정 부분만을 집중적으로 참조한다는 개념을 의미하는 것은?

  1. Locality
  2. Monitor
  3. Spooling
  4. Fragmentation
(정답률: 64%)
  • Locality는 실행 중인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에 메모리의 일정 부분만을 집중적으로 참조하는 개념을 의미한다. 이는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동안 일정한 패턴으로 메모리를 참조하게 되는데, 이러한 패턴을 이용하여 메모리 접근 시간을 최적화할 수 있다. 따라서 Locality가 정답이다. Monitor는 시스템 상태를 감시하는 소프트웨어, Spooling은 입출력 장치와 컴퓨터 간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 Fragmentation은 메모리 공간이 작은 조각으로 나뉘어져서 효율적인 메모리 사용이 어려운 상태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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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태스크 스케줄링 방법 중 Round-Robin 방식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FIFO 방식으로 선점(preemptive)형 기법이다.
  2. 처리하여야 할 작업의 양이 가장 작은 프로세스에게 cpu를 할당하는 기법이다.
  3. 대화식 사용자에게 적당한 응답시간을 보장한다.
  4. 시간할당량이 작을 경우 문맥교환에 따른 오버헤드가 커진다.
(정답률: 50%)
  • "처리하여야 할 작업의 양이 가장 작은 프로세스에게 cpu를 할당하는 기법이다."는 옳은 설명이다. Round-Robin 방식은 시간 할당량이 지정되어 있고, 각 프로세스는 할당된 시간 동안 CPU를 사용하며, 시간이 지나면 다른 프로세스에게 CPU를 넘겨주는 방식이다. 이 때, 처리해야 할 작업의 양이 적은 프로세스에게 먼저 CPU를 할당하여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Round-Robin 방식의 특징 중 하나이다. 따라서, "처리하여야 할 작업의 양이 가장 작은 프로세스에게 cpu를 할당하는 기법이다."는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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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UNIX 운영체제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높은 이식성
  2. 계층적 파일 시스템
  3. 단일 사용자 시스템
  4. 다중 사용자 환경
(정답률: 79%)
  • UNIX 운영체제는 다중 사용자 환경을 지원하며,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시스템에 접속하여 작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일 사용자 시스템"은 UNIX 운영체제의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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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로더(loader)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Allocation
  2. Linking
  3. Relocation
  4. Compile
(정답률: 68%)
  • 로더의 주요 기능은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하고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Compile"은 로더의 기능이 아닙니다. 컴파일은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로더가 실행되기 전에 수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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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 Page-Fault
  2. Segmentation
  3. Thrashing
  4. Working-Set
(정답률: 66%)
  • 위 그림은 시스템의 페이지 부재(Page Fault)가 발생하면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이 동작하여 페이지를 교체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이때, 페이지 교체가 너무 빈번하게 일어나서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되는 현상을 Thrashing이라고 한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 보여지는 현상이 Thrashing이기 때문에 정답은 "Thrashing"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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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해싱 등의 사상 함수를 사용하여 레코드 키에 의한 주소 계산을 통해 레코드를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한 파일은?

  1. 순차 파일
  2. 인덱스 파일
  3. 직접 파일
  4. 다중 링 파일
(정답률: 50%)
  • 해싱 등의 사상 함수를 사용하여 레코드 키에 의한 주소 계산을 통해 레코드를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한 파일은 "직접 파일"이다. 이는 레코드의 주소를 직접 계산하여 접근하기 때문에 레코드를 찾는 데에 있어서 다른 파일에 비해 빠르고 효율적이다. 또한 인덱스 파일과 달리 인덱스를 유지하기 위한 추가적인 공간이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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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UNIX 시스템에서 파일보호를 위해 사용하는 방법으로 read, write, execute 등 세 가지 접근 유형을 정의하여 제한된 사용자에게만 접근을 허용하고 있다. UNIX의 이러한 파일보호 방법은 파일 보호 기법의 종류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1. 파일의 명명(Naming)
  2. 접근제어(Access control)
  3. 비밀번호(Password)
  4. 암호화(Cryptography)
(정답률: 81%)
  • UNIX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파일보호 방법은 접근제어(Access control)에 해당한다. 이는 파일에 대한 접근 권한을 설정하여, 제한된 사용자에게만 파일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파일의 안전성을 보호하고, 불법적인 접근을 방지할 수 있다. 다른 보기들인 파일의 명명, 비밀번호, 암호화는 파일 보호 기법 중 다른 종류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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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선입선출(FIFO) 교체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참조하는 페이지 번호 순서는 다음과 같다. 할당된 페이지 프레임의 수가 4개이고 이들 페이지 프레임은 모두 비어 있다고 가정할 경우 몇 번의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는가?

  1. 7
  2. 8
  3. 9
  4. 10
(정답률: 48%)
  • 선입선출(FIFO) 교체 알고리즘은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를 먼저 교체하는 알고리즘이다. 따라서 페이지 번호 순서대로 페이지를 참조하면서 페이지 부재가 발생할 때마다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를 교체하게 된다.

    할당된 페이지 프레임의 수가 4개이므로 처음 4개의 페이지 참조는 모두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게 된다. 이후에는 페이지 프레임이 꽉 차 있으므로 매번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를 교체하면서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페이지 번호 1~10까지 총 10번의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게 된다. 그 중에서도 페이지 번호 7, 8, 9, 10은 처음 4개의 페이지 참조에서 발생한 페이지 부재이므로 정답은 "1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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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선점(preemptive) 방식을 사용하는 CPU 스케줄링 방식은?

  1. SRT 스케줄링
  2. FIFO 스케줄링
  3. HRN 스케줄링
  4. SJF 스케줄링
(정답률: 45%)
  • 선점(preemptive) 방식은 CPU가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중단하고 다른 프로세스를 실행하는 방식이다. SRT 스케줄링은 Shortest Remaining Time의 약자로,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의 남은 실행 시간을 고려하여 가장 짧은 실행 시간을 가진 프로세스를 우선적으로 실행하는 선점형 스케줄링 방식이다. 따라서 SRT 스케줄링은 선점 방식을 사용하며, 다른 스케줄링 방식과 달리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의 남은 실행 시간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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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가장 바람직한 스케줄링 정책은?

  1. CPU 이용률을 줄이고 반환시간을 늘린다.
  2. 응답시간을 줄이고 CPU 이용율은 늘린다.
  3. 대기시간을 늘리고 반환시간을 줄인다.
  4. 반환시간과 처리율을 늘린다.
(정답률: 80%)
  • 가장 바람직한 스케줄링 정책은 "응답시간을 줄이고 CPU 이용율은 늘린다." 이다. 이유는 응답시간을 줄이면 사용자는 빠른 시간 내에 결과를 받을 수 있어 만족도가 높아지고, CPU 이용율을 늘리면 시스템의 처리율이 향상되어 더 많은 작업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CPU 이용율을 줄이고 반환시간을 늘리는 정책은 대기시간이 길어져 사용자의 만족도가 떨어지고, 처리율도 낮아져 시스템의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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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HRN(Highest Response Scheduling) 스케쥴링 기법에서 우선순위 결정 방법은?

  1. (대기시간 + 서비스 시간) / 대기 시간
  2. (대기시간 + 서비스 시간) / 서비스 시간
  3. 대기시간 / (대기 시간 + 서비스 시간)
  4. 서비스 시간 / (대기 시간 + 서비스 시간)
(정답률: 69%)
  • HRN 스케쥴링 기법에서는 우선순위를 결정할 때 대기시간과 서비스 시간을 고려합니다. 이 때, "(대기시간 + 서비스 시간) / 서비스 시간"을 사용하는 이유는 대기시간이 길어질수록 우선순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서비스 시간이 짧을수록 우선순위가 높아지기 때문에 대기시간과 서비스 시간을 모두 고려하는 이 방법이 적절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대기시간 + 서비스 시간) / 서비스 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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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소프트웨어 공학

61. 구조적 프로그래밍에서 사용하는 기본적인 제어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순차(sequence)
  2. 반복(iteration)
  3. 호출(call)
  4. 선택(selection)
(정답률: 54%)
  • 호출은 제어구조가 아니라 함수나 프로시저를 실행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함수나 프로시저를 호출하는 것은 제어의 흐름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해당 함수나 프로시저를 실행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호출은 구조적 프로그래밍에서 사용하는 기본적인 제어구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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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소프트웨어에 대한 변경을 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일련의 활동을 나타내며 이런 변경이 전체 비용이 최소화되고 최소한의 방해가 소프트웨어의 현 사용자에게 야기되도록 보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은?

  1. 위험 관리
  2. 형상 관리
  3. 프로젝트 관리
  4. 유지보수 관리
(정답률: 61%)
  • 소프트웨어 변경을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일련의 활동을 형상 관리라고 합니다. 이는 소프트웨어의 버전 관리, 변경 이력 추적, 협업을 위한 공유, 충돌 방지 등을 포함합니다. 이를 통해 변경이 전체 비용을 최소화하고 최소한의 방해를 유지보수 대상자에게 야기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형상 관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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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객체지향 소프트웨어공학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것은?

  1. 메시지
  2. 클래스
  3. 추상화
  4. 메소드
(정답률: 77%)
  • 클래스는 객체지향 소프트웨어공학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것입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이며, 객체의 속성과 행위를 정의합니다. 따라서 클래스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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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프로젝트 추진 과정에서 예상되는 각종 돌발 상황을 미리 예상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대책을 수립하는 일련의 활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위험관리
  2. 일정관리
  3. 코드관리
  4. 모형관리
(정답률: 82%)
  • 위험관리는 프로젝트 추진 과정에서 예상되는 각종 돌발 상황을 미리 예상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대책을 수립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따라서, 위험을 사전에 파악하고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은 프로젝트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일정관리는 프로젝트 일정을 계획하고 추적하는 활동, 코드관리는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코드 변경을 관리하는 활동, 모형관리는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모형을 관리하는 활동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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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한 모듈 내의 각 구성 요소들이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로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의 기능적 연관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은?

  1. 결합도(coupling)
  2. 응집도(cohesion)
  3. 구조도(structure)
  4. 일치도(unity)
(정답률: 58%)
  • 응집도는 한 모듈 내의 각 구성 요소들이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로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의 기능적 연관의 정도를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즉, 모듈 내부의 구성 요소들이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고, 모듈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함께 동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응집도가 높을수록 모듈의 기능적인 일관성과 유지보수성이 높아지며, 코드의 가독성과 이해도도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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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소프트웨어 공학에 대한 가장 적절한 설명은?

  1. 소프트웨어 위기(software crisis)를 완전히 해결한 공학적 원리의 체계이다.
  2. 신뢰성 있는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한 도구만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3. 가장 경제적으로 신뢰도 높은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한 방법, 도구와 절차들의 체계이다.
  4. 점차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가장 경제적인 방법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정답률: 71%)
  • 소프트웨어 공학은 가장 경제적으로 신뢰도 높은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한 방법, 도구와 절차들의 체계이다. 이는 소프트웨어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학문으로, 비용과 시간을 최소화하면서도 효율적이고 신뢰성 높은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한 방법론을 제공한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공학은 경제적이면서도 신뢰성 높은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필수적인 학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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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 BPR
  2. CRC
  3. EBP
  4. DFD
(정답률: 57%)
  • 위 그림은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BPR은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재설계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전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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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현재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 중 가장 많은 비용이 요구되는 단계는?

  1. 분석
  2. 설계
  3. 구현
  4. 유지보수
(정답률: 79%)
  • 유지보수는 소프트웨어 개발이 완료된 후에도 지속적으로 필요한 작업이며, 이를 위해 많은 비용이 소요됩니다. 소프트웨어가 사용되는 환경이나 요구사항이 변경될 때마다 유지보수가 필요하며, 버그 수정, 보안 업데이트, 기능 추가 등 다양한 작업이 필요합니다. 또한, 소프트웨어가 오랫동안 사용될수록 유지보수 비용은 더욱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 중에서 가장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단계는 유지보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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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객체를 이용하여 데이터와 연산을 하나의 단위로 묶는 기법은?

  1. instance
  2. polymorphism
  3. inheritance
  4. encapsulation
(정답률: 63%)
  • 객체를 이용하여 데이터와 연산을 하나의 단위로 묶는 기법은 "encapsulation"이다. 이는 객체 내부의 데이터와 연산을 외부에서 직접적으로 접근하지 못하도록 제한하고, 객체 내부에서만 접근 가능한 메서드를 통해 데이터를 조작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하고, 코드의 유지보수성과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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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소프트웨어 품질관리 기술에서 품질목표의 항목과 거리가 먼 것은?

  1. 정확성
  2. 유지보수성
  3. 무결성
  4. S/W 종속성
(정답률: 72%)
  • "S/W 종속성"은 품질목표와 거리가 먼 이유는 소프트웨어가 다른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종속성은 소프트웨어의 이식성과 호환성을 저해할 수 있으며, 시스템 전체의 안정성과 신뢰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품질관리에서는 이러한 종속성을 최소화하고, 가능한 독립적인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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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자료흐름도(DFD)에서 처리(process)를 나타내는 기호는?

  1. 사각형
  2. 화살표
  3. 삼각형
(정답률: 47%)
  • 정답은 "원"이다.

    원은 처리를 나타내는 기호로 사용된다. 이는 데이터의 입력과 출력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의미한다. 원 안에는 처리의 이름이 적혀있을 수 있으며, 처리의 내용은 해당 원과 연결된 화살표를 통해 다른 원들과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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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CASE(Computer-Aided Software Engineer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소프트웨어 개발의 작업들을 자동화하는 것이다.
  2. 소프트웨어 도구와 방법론의 결합이다.
  3. 소프트웨어의 생산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4. 개발과정이 빠른 대신 재사용성이 떨어진다.
(정답률: 76%)
  • "개발과정이 빠른 대신 재사용성이 떨어진다."는 CAS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CASE는 소프트웨어 개발의 작업들을 자동화하고, 소프트웨어 도구와 방법론을 결합하여 소프트웨어의 생산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개발과정이 빠르면서도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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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소프트웨어 테스트에 사용되는 방식으로 모듈의 논리적 구조를 체계적으로 점검하는 구조 테스트이며, 이 방식의 유형에는 기초 경로 검사, 조건 검사, 데이터 흐름 검사, 루프 검사 등이 있는 것은?

  1. 화이트 박스 테스트
  2. 블랙 박스 테스트
  3. 블루 박스 테스트
  4. 레드 박스 테스트
(정답률: 78%)
  • 화이트 박스 테스트는 소프트웨어의 내부 구조와 논리적인 흐름을 검사하는 방식으로, 모듈의 논리적 구조를 체계적으로 점검하는 구조 테스트입니다. 따라서, 기초 경로 검사, 조건 검사, 데이터 흐름 검사, 루프 검사 등과 같은 내부적인 요소들을 검사합니다. 이에 반해 블랙 박스 테스트는 소프트웨어의 기능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검사하는 방식이며, 소프트웨어의 내부 구조나 논리적인 흐름에 대한 정보는 알지 못합니다. 따라서, 화이트 박스 테스트와 블랙 박스 테스트는 검사 대상에 대한 정보의 유무에 따라 구분됩니다. 블루 박스 테스트와 레드 박스 테스트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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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컴퓨터의 발달 과정에서 소프트웨어의 개발 속도가 하드웨어의 개발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사용자들의 요구 사항을 감당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함을 의미하는 것은?

  1. 소프트웨어 위기(Crisis)
  2. 소프트웨어 오류(Error)
  3. 소프트웨어 버그(Bug)
  4. 소프트웨어 유지보수(Maintenance)
(정답률: 80%)
  • 소프트웨어 위기(Crisis)는 컴퓨터의 발달 과정에서 하드웨어의 개발 속도보다 소프트웨어의 개발 속도가 느려져 사용자들의 요구 사항을 감당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이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이 부족하거나,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가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소프트웨어 오류(Error), 소프트웨어 버그(Bug), 소프트웨어 유지보수(Maintenance)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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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의 주요 구성요소인 3P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People
  2. Problem
  3. Process
  4. Power
(정답률: 85%)
  • 3P는 People, Problem, Process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로 간주됩니다. Power는 프로젝트 관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지만, 3P의 구성요소는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Power는 프로젝트 관리에서 결정권과 권한을 가진 사람들의 역할과 영향력을 나타내는데, 이는 프로젝트의 성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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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람바우의 객체 지향 분석과 거리가 먼 것은?

  1. 정적 모델링
  2. 기능 모델링
  3. 동적 모델링
  4. 객체 모델링
(정답률: 68%)
  • 람바우의 객체 지향 분석에서는 객체 모델링과 동적 모델링이 중요한 개념으로 다루어진다. 이에 비해 정적 모델링은 객체 지향 분석에서 다루는 개념과는 거리가 먼 개념으로, 시스템의 구조와 상호작용을 분석하는 데 있어서는 제한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정적 모델링은 람바우의 객체 지향 분석과 거리가 먼 것으로 간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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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단계별 소프트웨어 검사의 절차가 옳은 것은?

  1. 통합 검사 → 단위 검사 → 시스템 검사
  2. 통합 검사 → 시스템 검사 → 단위 검사
  3. 단위 검사 → 통합 검사 → 시스템 검사
  4. 단위 검사 → 시스템 검사 → 통합 검사
(정답률: 49%)
  • 단위 검사는 개별 모듈이나 함수 등의 작은 단위를 검사하는 것이고, 통합 검사는 개별 모듈들을 통합하여 전체 시스템이 잘 작동하는지 검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단위 검사를 먼저 수행하여 개별 모듈들이 잘 작동하는지 확인한 후, 통합 검사를 수행하여 모듈들이 잘 통합되어 전체 시스템이 잘 작동하는지 확인한 후, 마지막으로 시스템 검사를 수행하여 전체 시스템이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지 확인하는 것이 옳은 절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단위 검사 → 통합 검사 → 시스템 검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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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으로 얻어지는 이익이 아닌 것은?

  1. 표준화의 원칙을 무시할 수 있다.
  2. 프로젝트의 개발 위험을 줄여줄 수 있다.
  3. 프로젝트의 개발기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4. 개발자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정답률: 85%)
  • 재사용을 통해 얻어지는 이익 중 "표준화의 원칙을 무시할 수 있다."는 재사용이 표준화된 방식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단점입니다. 표준화된 방식으로 재사용을 하지 않으면 다른 프로젝트에서 재사용할 때 호환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유지보수나 업그레이드 작업에서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표준화된 방식으로 재사용을 하여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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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결합도(Coupling)가 가장 낮은 것은?

  1. 공유 결합(common coupling)
  2. 제어 결합(control coupling)
  3. 외부 결합(external coupling)
  4. 스탬프 결합(stamp coupling)
(정답률: 53%)
  • 스탬프 결합은 모듈 간의 상호작용이 매우 적은 결합도이다. 모듈이 다른 모듈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지 않고, 단순히 스탬프(마크)를 찍어서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결합도가 매우 낮다. 따라서 스탬프 결합이 가장 낮은 결합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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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비용과 시간의 절감
  2. 책임 한계의 명백한 구분
  3. 요구사항의 충실 반영
  4. 프로젝트 관리의 용이
(정답률: 72%)
  • 프로토타입 모형은 초기에 요구사항을 충분히 수집하지 못한 경우에도 빠르게 모형을 만들어 보여줌으로써 요구사항의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고 보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요구사항의 충실한 반영이 가능해지며, 이는 프로젝트의 성공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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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데이터 통신

81. HDLC 데이터 전송 모드의 동작 모드가 아닌 것은?

  1. 정규 응답 모드(Normal Response Mode)
  2. 동기 응답 모드(Synchronous Response Mode)
  3. 비동기 응답 모드(Asynchronous Response Mode)
  4. 비동기 평형 모드(Asynchronous Balanced Mode)
(정답률: 42%)
  • HDLC 데이터 전송 모드 중에서 동기 응답 모드는 통신 상대방으로부터 요청을 받은 후에 응답을 보내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에 반해 정규 응답 모드는 요청과 응답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방식으로 동작하며, 비동기 응답 모드와 비동기 평형 모드는 비동기적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HDLC 데이터 전송 모드 중에서 동기 응답 모드가 아닌 것은 정규 응답 모드, 비동기 응답 모드, 비동기 평형 모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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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에서 자동 반복 요청(ARQ)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자동 반송 ARQ
  2. 정지대기 ARQ
  3. 연속적 ARQ
  4. 적응적 ARQ
(정답률: 42%)
  • "자동 반송 ARQ"가 아닌 것은 없습니다. "자동 반송 ARQ"는 데이터 전송 중에 오류가 발생하면 수신측에서 송신측으로 오류를 알리고 재전송을 요청하는 방식의 ARQ입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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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OSI 7계층과 이와 관련된 표준으로 서로 옳지 않게 연결된 것은?

  1. 물리 계층 : RS-232C
  2. 데이터링크 계층 : HDLC
  3. 네트워크 계층 : X.25
  4. 전송 계층 : ISDN
(정답률: 54%)
  • 전송 계층은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전송하기 위한 계층으로, ISDN은 네트워크 접속 기술로 전송 계층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전송 계층과 ISDN은 옳지 않게 연결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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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정보에 따라 위상을 변환시키는 디지털 변조 방식은?

  1. ASK
  2. FSK
  3. PSK
  4. PCM
(정답률: 45%)
  • PSK는 정보를 이진수로 표현하고, 이진수의 값에 따라 위상을 변환시켜 신호를 만드는 디지털 변조 방식입니다. 이에 반해 ASK는 진폭을 변화시키고, FSK는 주파수를 변화시키며, PCM은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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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문자동기 전송방식에서 데이터 투과성(Data Transparent)을 위해 삽입되는 제어문자는?

  1. ETX
  2. STX
  3. DLE
  4. SYN
(정답률: 57%)
  • 제어문자 중에서 데이터와 구분하기 위해 삽입되는 문자를 이스케이프 문자(escape character)라고 합니다. 이스케이프 문자 중에서 데이터 투과성을 위해 삽입되는 제어문자는 DLE(Data Link Escape)입니다. DLE은 데이터 내에 삽입될 수 있는 모든 제어문자를 이스케이프하여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데이터 전송 중에 제어문자가 데이터로 오인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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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데이터 전송을 하고자하는 모든 단말장치에 서로 대등한 입장에 있으며, 송신 요구를 먼저한 쪽이 송신권을 갖는 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1. Contention 방식
  2. Polling 방식
  3. Selection 방식
  4. Routing 방식
(정답률: 49%)
  • Contention 방식은 데이터 전송을 하고자하는 모든 단말장치가 서로 대등한 입장에 있으며, 송신 요구를 먼저한 쪽이 송신권을 갖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송신 요구가 동시에 발생할 경우 충돌이 발생할 수 있지만, 충돌이 발생하면 재전송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에 비해 Polling 방식은 중앙 제어장치가 각 단말장치에게 차례로 데이터 전송을 요청하는 방식이며, Selection 방식은 사전에 정해진 우선순위에 따라 데이터 전송을 처리하는 방식이다. Routing 방식은 데이터를 목적지까지 최적의 경로로 전송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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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데이터 전송 제어 절차 5단계 동작 과정을 순서대로 적은 것은?

  1. 통신회선 접속→데이터링크 설정→데이터 전송→데이터 링크 종결→통신회선 절단
  2. 데이터링크 확립→통신회선 접속→데이터 전송→데이터 링크 종결→통신회선 절단
  3. 통신회선 접속→데이터링크 설정→데이터 전송→통신회선 절단→데이터 링크 종결
  4. 데이터링크 설정→통신회선 접속→데이터 전송→통신회선 절단→데이터 링크 종결
(정답률: 74%)
  • 정답은 "통신회선 접속→데이터링크 설정→데이터 전송→데이터 링크 종결→통신회선 절단"입니다.

    데이터 전송 제어 절차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루어집니다.

    1. 통신회선 접속: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통신 회선에 접속합니다.
    2. 데이터링크 설정: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데이터링크를 설정합니다.
    3. 데이터 전송: 설정된 데이터링크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4. 데이터 링크 종결: 데이터 전송이 완료되면 데이터링크를 종결합니다.
    5. 통신회선 절단: 데이터 전송이 완료되면 통신 회선에서 접속을 해제합니다.

    따라서, "통신회선 접속→데이터링크 설정→데이터 전송→데이터 링크 종결→통신회선 절단"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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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3∼3.4㎑)내의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변조)한 후 음성 전송용으로 설계된 전송로에 송신한다든지 반대로 전송로부터의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복조) 하는 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모뎀(MODEM)
  2. 단말(Terminal)
  3. 전화교환기
  4. 허브(HUB)
(정답률: 75%)
  • 모뎀은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거나,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음성 전송용으로 설계된 전송로에 송신하기 위해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조하거나, 전송로로부터의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복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모뎀(MODE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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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전송 데이터가 있는 동안에만 시간 슬롯을 할당하는 다중화 방식은?

  1.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
  2. 광파장 분할 다중화
  3.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4. 주파수 분할 다중화
(정답률: 55%)
  •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는 전송 데이터가 있는 동안에만 시간 슬롯을 할당하는 다중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전송 데이터가 없는 시간에는 다른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시간 슬롯을 할당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전송 데이터가 있는 시간에는 높은 처리 용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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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 중 음성 주파수 대역이 4kHz일 때, 디지털화하기에 가장 적절한 샘플 주파수는?

  1. 2kHz
  2. 4kHz
  3. 7kHz
  4. 10kHz
(정답률: 36%)
  • 나이퀴스트-샘플링 정리에 따르면, 샘플 주파수는 음성 주파수 대역의 최대 2배 이상이어야 한다. 따라서 4kHz의 음성 주파수 대역을 디지털화하기에 가장 적절한 샘플 주파수는 8kHz 이상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10kHz가 가장 적절한 샘플 주파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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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순방향 에러 수정(Forward Error Correction) 방식에 사용되는 검사 방식은?

  1. 수평 패리티 검사 방식
  2. 군 계수 검사 방식
  3. 수직 패리티 검사 방식
  4. 해밍 코드 검사 방식
(정답률: 54%)
  • 해밍 코드 검사 방식은 데이터에 추가적인 비트를 추가하여 에러를 검출하고 수정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데이터의 일부 비트가 손상되어도 검출하고 수정할 수 있으므로 순방향 에러 수정 방식에 적합하다. 따라서, 순방향 에러 수정 방식에서는 해밍 코드 검사 방식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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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2, 정보통신 기술발전에 의해 출현한 정보화의 한 형태로서, 한 건물 또는 공장, 학교 구내, 연구소 등의 일정지역 내의 설치된 통신망으로서 각종 기기 사이의 통신을 실행하는 통신망은?

  1. LAN
  2. WAN
  3. MAN
  4. ISDN
(정답률: 74%)
  • LAN은 Local Area Network의 약자로, 한 지역 내에서 사용되는 통신망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한 건물, 학교 구내, 연구소 등의 일정 지역 내에서 설치된 통신망을 LAN이라고 부릅니다. 이에 반해 WAN은 Wide Area Network의 약자로, 지리적으로 넓은 지역을 연결하는 통신망을 의미하며, MAN은 Metropolitan Area Network의 약자로, 도시 전체를 연결하는 통신망을 의미합니다. ISDN은 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의 약자로, 디지털 통신망 기술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한 건물 또는 일정 지역 내에서 사용되는 통신망을 나타내는 LAN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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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OSI참조 모델에서 데이터 링크 계층은 몇 계층에 해당 되는가?

  1. 계층 2
  2. 계층 3
  3. 계층 5
  4. 계층 7
(정답률: 66%)
  • 데이터 링크 계층은 OSI 참조 모델에서 두 번째 계층에 해당합니다. 이 계층은 물리적인 네트워크 매체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고, 오류 검출 및 수정, 흐름 제어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계층 2"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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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단순한 정보의 수집 및 전달 기능뿐만 아니라 정보의 저장, 가공, 관리 및 검색 등과 같이 정보에 부가가치를 부여하는 통신망은?

  1. LAN
  2. WAN
  3. VAN
  4. MAN
(정답률: 76%)
  • VAN은 Virtual Area Network의 약자로, 가상 지역망을 의미합니다. 단순한 정보의 수집 및 전달 기능뿐만 아니라 정보의 저장, 가공, 관리 및 검색 등과 같이 정보에 부가가치를 부여하는 통신망으로, LAN과 WAN의 중간에 위치하며, 기업이나 조직 내부에서 사용되는 LAN과 외부와의 연결을 위한 WAN을 연결하여 하나의 통합된 네트워크를 구성합니다. 따라서, VAN은 LAN과 WAN의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어, 정보의 효율적인 관리와 공유를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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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아날로그-디지털 부호화 방식인 송신측 PCM(Pulse Code Modulation) 과정을 순서대로 나타낸 것은?

  1. 표본화(Sampling)→양자화(Quantization)→부호화(Encoding)
  2. 양자화(Quantization)→부호화(Encoding)→표본화(Sampling)
  3. 부호화(Encoding)→양자화(Quantization)→표본화(Sampling)
  4. 표본화(Sampling)→부호화(Encoding)→양자화(Quantization)
(정답률: 75%)
  • 정답은 "표본화(Sampling)→양자화(Quantization)→부호화(Encoding)"입니다.

    먼저, 표본화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 중 첫 번째 단계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샘플링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합니다.

    다음으로, 양자화는 디지털 신호를 더 작은 단위로 분할하고, 각 단위를 특정한 값으로 근사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디지털 신호를 일정한 간격으로 분할하고, 각 구간에 해당하는 값을 선택하여 디지털 신호를 더욱 정밀하게 표현합니다.

    마지막으로, 부호화는 양자화된 디지털 신호를 이진수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각 양자화된 값에 대해 이진수로 표현하여 디지털 신호를 최종적으로 완성합니다.

    따라서, 송신측 PCM 과정에서는 표본화, 양자화, 부호화 순서로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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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한 전송로의 데이터 전송 시간을 일정한 시간 폭(time slot)으로 나누어 각 부 채널에 차례로 분배하는 방식의 다중화는?

  1. 시분할 다중화
  2. 주파수분할 다중화
  3. 위상 분할 다중화
  4. 위치 분할 다중화
(정답률: 79%)
  • 시분할 다중화는 한 전송로의 데이터 전송 시간을 일정한 시간 폭으로 나누어 각 부 채널에 차례로 분배하는 방식이다. 이는 시간을 분할하여 각 채널이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시분할 다중화라고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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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아날로그 데이터(음성)를 디지털 신호로 전송하기에 적합한 변조 방법은?

  1. AM
  2. PCM
  3. ASK
  4. FM
(정답률: 64%)
  • PCM은 Pulse Code Modulation의 약자로,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PCM은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샘플링하여 각 샘플마다 해당 시점에서의 아날로그 신호 값을 디지털 값으로 변환합니다. 이렇게 변환된 디지털 신호는 전송 중에 노이즈나 왜곡이 발생해도 원래의 아날로그 신호를 정확하게 복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PCM은 아날로그 데이터(음성)를 디지털 신호로 전송하기에 적합한 변조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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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통신 프로토콜의 정의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정보 전송의 통신 규약이다.
  2. 통신 하드웨어의 표준 규격이다.
  3. 통신 소프트웨어의 개발 환경이다.
  4. 하드웨어와 사람 사이의 인터페이스이다.
(정답률: 75%)
  • 정보 전송의 통신 규약이라는 정의가 가장 올바른 것은, 프로토콜이란 통신을 할 때 어떤 방식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을지에 대한 규약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보 전송에 대한 규약을 정의하는 것이 가장 핵심적인 역할이며, 이를 통해 통신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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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VAN의 통신처리 기능으로서의 회선제어, 접속 등의 통신 절차를 변환하는 기능은?

  1. 프로토콜 변환
  2. 부호 변환
  3. 양자화 변환
  4. 제어 변환
(정답률: 53%)
  • VAN은 다양한 통신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다양한 기업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때, 각각의 기업은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기 때문에 VAN은 이를 변환하여 상호간에 통신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프로토콜 변환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프로토콜 변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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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OSI(Open System Interconnection) 7 계층에서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계층은?

  1. 응용 계층
  2. 네트워크 계층
  3. 전송 계층
  4. 표현 계층
(정답률: 65%)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TCP와 UDP 프로토콜을 나타내는 포트 번호이다. 이 포트 번호는 전송 계층에서 사용되며,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과정에서 데이터의 분할, 전송 제어, 오류 검출 및 복구 등을 담당한다. 따라서 정답은 "전송 계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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