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6-12)

정보처리기사(구)
(2011-06-1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데이터베이스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실시간 접근성
  2. 동시 공용
  3. 계속적인 변화
  4. 주소에 의한 참조
(정답률: 84%)
  • 주소에 의한 참조는 데이터베이스의 특성이 아니라 컴퓨터 시스템에서 메모리를 관리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데이터베이스의 특성으로는 실시간 접근성, 동시 공용, 계속적인 변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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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순서가 A, B, C, D 로 정해진 입력 자료를 스택에 입력하였다가 출력한 결과로 가능한 것이 아닌 것은?

  1. D, C, B, A
  2. B, C, D, A
  3. C, B, A, D
  4. D, B, C, A
(정답률: 71%)
  • 정답은 "D, B, C, A"입니다. 스택은 후입선출(LIFO) 구조이기 때문에 가장 마지막에 입력된 것이 가장 먼저 출력됩니다. 따라서 "D, B, C, A" 순서로 입력된 자료는 "A, C, B, D" 순서로 출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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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Which of the following is not a function of the DBA?

  1. schema definition
  2. storage structure definition
  3. application program coding
  4. integrity constraint specification
(정답률: 71%)
  • DBA is responsible for managing and maintaining the database system. They perform tasks such as defining the schema, specifying integrity constraints, and defining the storage structure. However, application program coding is not a function of the DBA. This task is typically performed by application developers who use the database system to build their appl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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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데이터베이스 설계 순서로 옳은 것은?

  1. 요구조건분석→개념적설계→논리적설계→물리적설계→구현
  2. 요구조건분석→논리적설계→개념적설계→물리적설계→구현
  3. 요구조건분석→논리적설계→물리적설계→개념적설계→구현
  4. 요구조건분석→개념적설계→물리적설계→논리적설계→구현
(정답률: 84%)
  • 데이터베이스 설계는 요구조건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념적 설계, 논리적 설계, 물리적 설계, 구현 순서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요구조건분석→개념적설계→논리적설계→물리적설계→구현"이 옳은 순서입니다. 요구조건을 분석하여 개념적 모델을 만들고, 이를 논리적 모델로 변환하고, 물리적 모델로 구체화한 후에 실제 데이터베이스를 구현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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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Which of the following does not belong to the DML statement of SQL?

  1. DELETE
  2. ALTER
  3. SELECT
  4. UPDATE
(정답률: 78%)
  • "ALTER" is not a DML (Data Manipulation Language) statement in SQL. It is a DDL (Data Definition Language) statement used to modify the structure of database objects such as tables, views, and indexes. DML statements are used to manipulate data within the database, such as inserting, updating, deleting, and selecting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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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릴레이션 R1에 저장된 튜플이 릴레이션 R2에 있는 튜플을 참조하려면 참조되는 튜플이 반드시 R2에 존재해야 한다는 무결성 규칙은?

  1. 개체 무결성 규칙(Entity Integrity Rule)
  2. 참조 무결성 규칙(Referential Integrity Rule)
  3. 영역 무결성 규칙(Domain Integrity Rule)
  4. 트리거 규칙(Trigger Rule)
(정답률: 82%)
  • 참조 무결성 규칙은 R1과 R2라는 두 개의 릴레이션 간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규칙입니다. 이 규칙은 R1에 저장된 튜플이 R2에 있는 튜플을 참조할 때, 참조되는 튜플이 R2에 존재해야 한다는 것을 보장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베이스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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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시스템카탈로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스템 카탈로그는 DBMS가 스스로 생성하고 유지하는 데이터베이스 내의 특별한 테이블들의 집합체이다.
  2. 일반사용자도 시스템카탈로그의 내용을 검색할 수 있다.
  3. 시스템카탈로그 내의 각 테이블은 DBMS에서 지원하는 개체들에 관한 정보를 포함한다.
  4. 시스템카탈로그에 대한 갱신은 데이터베이스의 무결성 유지를 위하여 사용자가 직접 갱신해야 한다.
(정답률: 81%)
  • "시스템카탈로그에 대한 갱신은 데이터베이스의 무결성 유지를 위하여 사용자가 직접 갱신해야 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시스템카탈로그는 DBMS가 스스로 생성하고 유지하는 데이터베이스 내의 특별한 테이블들의 집합체이며, 일반사용자도 시스템카탈로그의 내용을 검색할 수 있다. 시스템카탈로그 내의 각 테이블은 DBMS에서 지원하는 개체들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며, 이 정보는 DBMS가 자동으로 갱신한다. 따라서 사용자가 직접 갱신할 필요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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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관계대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내용 모두를 나열한 것은?

  1. ②, ③, ④
  2. ①, ③, ④
  3. ①, ②, ④
  4. ①, ②, ③, ④
(정답률: 64%)
  • ②는 관계대수에서는 집합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며, ③은 관계대수에서는 조건을 이용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④는 관계대수에서는 집합 연산자와 조건을 함께 사용하여 더 복잡한 데이터 추출이 가능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②, ③, ④가 모두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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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로킹(locking)단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로킹의 대상이 되는 객체의 크기를 의미한다.
  2. 로킹의 단위가 커지면 병행성 수준이 낮아진다.
  3. 로킹의 단위가 작아지면 로킹 오버헤드가 감소한다.
  4. 데이터베이스도 로킹의 단위가 될 수 있다.
(정답률: 76%)
  • "로킹의 단위가 작아지면 로킹 오버헤드가 감소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로킹의 단위가 작아지면 로킹이 발생하는 빈도가 증가하므로 로킹 오버헤드가 증가할 수 있다. 로킹의 단위가 커지면 병행성 수준이 낮아지는 것은 맞다. 데이터베이스도 로킹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은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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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DBMS의 필수기능 중 정의기능에 해당하는 것은?

  1. 데이터베이스를 접근하는 갱신, 삽입, 삭제 작업이 정확하게 수행되게 해야 한다.
  2. 정당한 사용자가 허가된 데이터만 접근할 수 있도록 보안을 유지하여야 한다.
  3. 여러 사용자가 데이터베이스를 동시에 접근하여 처리할 때 데이터베이스와 처리 결과가 항상 정확성을 유지하도록 병행 제어를 할 수 있어야 한다.
  4. 데이터와 데이터의 관계를 명확하게 명세할 수 있어야 하며, 원하는 데이터 연산은 무엇이든 명세할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68%)
  • 정의기능은 데이터와 데이터의 관계를 명확하게 명세하고, 원하는 데이터 연산을 명세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스키마를 정의하고, 데이터의 유형과 제약 조건을 명시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데이터베이스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데이터의 검색과 처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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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자료에 대하여 “selection sort"를 사용하여 오름차순으로 정렬할 경우 PASS1의 결과는?

  1. 3, 4, 8, 7, 9
  2. 3, 4, 7, 9, 8
  3. 3, 4, 7, 8, 9
  4. 3, 8, 4, 9, 7
(정답률: 79%)
  • Selection sort는 가장 작은 값을 찾아서 맨 앞으로 보내는 방식으로 정렬하는 알고리즘이다.

    PASS1에서는 가장 작은 값인 3을 찾아서 맨 앞으로 보내고, 그 다음으로 작은 값인 4를 찾아서 3 다음 자리에 넣는다. 그 다음으로 작은 값인 7을 찾아서 4 다음 자리에 넣는다. 그 다음으로 작은 값인 8을 찾아서 7 다음 자리에 넣는다. 마지막으로 남은 값인 9를 찾아서 8 다음 자리에 넣는다.

    따라서 PASS1의 결과는 "3, 8, 4, 9, 7"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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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뷰(VIEW)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내용으로만 나열된 것은?

  1. ②, ③, ④
  2. ①, ④
(정답률: 58%)
  • ④. 뷰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이다. - 이 설명은 옳지 않다. 뷰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베이스에서 가져온 데이터를 가공하여 보여주는 가상의 테이블이다. 따라서 뷰는 실제 데이터를 저장하지 않고, 데이터베이스의 다른 테이블에서 가져온 데이터를 가공하여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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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3NF에서 BCNF가 되기 위한 조건은?

  1. 이행적 함수 종속 제거
  2. 부분적 함수 종속 제거
  3. 다치 종속 제거
  4. 결정자이면서 후보 키가 아닌 것 제거
(정답률: 75%)
  • BCNF는 모든 결정자가 후보 키여야 한다는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따라서, 결정자이면서 후보 키가 아닌 속성은 BCNF를 만족시키기 위해 제거되어야 한다. 이는 해당 속성이 다른 속성에 종속되어 있을 경우, 이를 통해 결정되는 함수 종속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속성을 제거함으로써 이행적 함수 종속, 부분적 함수 종속, 다치 종속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BCNF를 만족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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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개체-관계 모델 (E-R Model)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E-R모델의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가장 잘 나타내는 것이 E-R다이어그램이다.
  2. E-R다이어그램에서 개체 타입은 다이아몬드, 관계 타입은 사각형, 속성은 타원으로 표시한다.
  3. 개체, 속성, 그들 간의 관계를 이용하여 개념 세계의 정보 구조를 표현한다.
  4. 1976년 P. chen이 제안하였다.
(정답률: 78%)
  • "E-R다이어그램에서 개체 타입은 다이아몬드, 관계 타입은 사각형, 속성은 타원으로 표시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E-R다이어그램에서 개체 타입은 사각형, 관계 타입은 마름모, 속성은 타원으로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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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 중 물리적 설계의 옵션 선택 시 고려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스키마의 평가 및 정제
  2. 응답 시간
  3. 저장 공간의 효율화
  4. 트랜잭션 처리도
(정답률: 72%)
  • 스키마의 평가 및 정제는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 중 논리적 설계에서 이미 고려되어 결정된 스키마를 물리적으로 구현할 때 해당 스키마가 실제로 필요한지, 중복되는 데이터가 있는지 등을 평가하고 정제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는 데이터베이스의 성능과 효율성을 높이는 중요한 단계이다. 반면, 응답 시간, 저장 공간의 효율화, 트랜잭션 처리도는 물리적 설계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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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릴레이션의 특징으로 옳은 내용 모두를 나열한 것은?

  1. ①, ③
  2. ①, ②, ④
  3. ②, ③, ④
  4. ①, ②, ③, ④
(정답률: 79%)
  • ①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는 릴레이션이다.
    ② 릴레이션은 행과 열로 이루어진 2차원 테이블 형태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③ 릴레이션에서 각 열은 속성(attribute)을 나타내며, 각 행은 레코드(record)를 나타낸다.
    ④ 릴레이션은 키(key)를 이용하여 각 레코드를 유일하게 식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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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트랜잭션(Transaction)은 보통 일련의 연산 집합이란 의미로 사용하며 하나의 논리적 기능을 수행하는 작업의 단위이다. 트랜잭션이 가져야 할 특성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Atomicity
  2. Concurrency
  3. Isolation
  4. Durability
(정답률: 68%)
  • 트랜잭션은 동시성(Concurrency)을 가져서는 안 된다. 동시에 여러 사용자가 동일한 데이터에 접근하여 변경할 경우 데이터 불일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트랜잭션은 순차적으로 실행되어야 하며, 다른 트랜잭션이 실행 중일 때는 대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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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트리에 대한 INORDER 운행 결과는?

  1. A B D C E F
  2. D B A E C F
  3. D B E C F A
  4. A B C D E F
(정답률: 63%)
  • INORDER 운행은 왼쪽 서브트리, 루트 노드, 오른쪽 서브트리 순으로 운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트리의 INORDER 운행 결과는 "D B A E C F"가 됩니다.

    왼쪽 서브트리는 D, B, A로 이루어져 있고, 오른쪽 서브트리는 E, C, F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루트 노드는 A이므로, 왼쪽 서브트리의 마지막 노드인 A 다음에는 루트 노드인 A가 오게 됩니다. 그리고 오른쪽 서브트리는 C, F, E 순으로 운행됩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운행 결과는 "D B A E C F"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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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스택 알고리즘에서 T가 스택 포인터이고, m이 스택의 길이일 때, 서브루틴 “AA"가 처리해야 하는 것은?

  1. 오버플로우 처리
  2. 언더플로우 처리
  3. 삭제 처리
  4. 삽입 처리
(정답률: 73%)
  • 스택은 후입선출(LIFO) 구조를 가지기 때문에 가장 최근에 삽입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삭제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스택의 길이를 넘어서 데이터를 삽입하려고 하면 스택이 오버플로우(overflow)되어 데이터를 더 이상 삽입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스택 알고리즘에서는 이러한 오버플로우 상황을 처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A 서브루틴은 이러한 오버플로우 상황을 처리하는 서브루틴으로, 스택이 오버플로우되었을 때 이를 감지하고 오버플로우 상황을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오버플로우 처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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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데이터 모델의 구성 요소 중 데이터베이스에 표현될 대상으로서의 개체 타입과 개체 타입들 간의 관계를 기술한 것을 의미하는 것은?

  1. Domain
  2. Structure
  3. Constraint
  4. Operation
(정답률: 61%)
  • 개체 타입과 개체 타입들 간의 관계를 기술한 것은 데이터 모델의 구성 요소 중에서 "Structure"이다. 이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데이터의 구조를 정의하는 것으로, 개체 타입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데이터의 종류를 의미하며, 이들 간의 관계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데이터들 간의 관계를 의미한다. 따라서 데이터 모델링에서 구성 요소 중에서 "Structure"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정의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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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다음과 같은 값을 가지는 시스템에서 2계층 캐시 메모리를 사용할 경우는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평균 메모리 액세스 시간이 약 몇 배 향상되는가?

  1. 0.7
  2. 1.4
  3. 2.7
  4. 5.5
(정답률: 44%)
  • 2계층 캐시 메모리를 사용하면 CPU가 메모리에 접근할 때 먼저 L1 캐시 메모리를 확인하고, 해당 데이터가 없으면 L2 캐시 메모리를 확인하고, 그래도 없으면 메인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가져옵니다. 이렇게 하면 CPU가 메모리에 접근하는 횟수가 줄어들어 평균 메모리 액세스 시간이 단축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L1 캐시 메모리의 액세스 시간이 1ns, L2 캐시 메모리의 액세스 시간이 5ns, 메인 메모리의 액세스 시간이 100ns라고 가정합니다. 이때, L1 캐시 메모리의 크기가 32KB이고, L2 캐시 메모리의 크기가 1MB입니다.

    만약 2계층 캐시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CPU가 메모리에 접근할 때마다 메인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가져와야 하므로 평균 메모리 액세스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ns) L1 캐시 메모리에 데이터가 없는 경우 + (100ns) 메인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경우 = 101ns

    하지만 2계층 캐시 메모리를 사용한다면, CPU가 메모리에 접근할 때 L1 캐시 메모리와 L2 캐시 메모리를 먼저 확인하므로 평균 메모리 액세스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ns) L1 캐시 메모리에 데이터가 있는 경우 + (5ns) L2 캐시 메모리에 데이터가 있는 경우 + (100ns) 메인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경우 = 106ns

    따라서, 2계층 캐시 메모리를 사용할 경우 평균 메모리 액세스 시간은 101ns 대비 약 1.05배(106/101) 빨라지므로, 약 2.7배(약 1.05의 2제곱)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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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IEEE 754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고정소수점 표현에 대한 국제 표준이다.
  2. 가수는 부호 비트와 함께 부호화-크기로 표현된다.
  3. 0.M x 2^E의 형태를 취한다. (단, M:가수, E:지수)
  4. 64비트 복수-정밀도 형식의 경우 지수는 10비트 이다.
(정답률: 40%)
  • IEEE 754는 부동소수점 표현에 대한 국제 표준이며, 가수는 부호 비트와 함께 부호화-크기로 표현된다. 이는 가수의 최상위 비트가 부호 비트이며, 나머지 비트는 크기를 나타내는데 사용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IEEE 754에서는 0.M x 2^E의 형태를 취하며, 64비트 복수-정밀도 형식의 경우 지수는 11비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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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하드웨어 신호에 의하여 특정 번지의 서브루틴을 수행하는 것은?

  1. handshaking mode
  2. vectored interrupt
  3. DMA
  4. subroutine call
(정답률: 59%)
  • "Vectored interrupt"는 하드웨어 신호가 발생하면 해당 인터럽트 번호에 해당하는 서브루틴 주소를 참조하여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특정 번지의 서브루틴을 수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하드웨어와 관련이 있지만, 직접적으로 서브루틴을 수행하는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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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디코더(Decoder)로 전가산기 회로를 설계하고자 한다. 설계에 필요한 IC는?

  1. 2×4 디코더:1개, 4입력 OR 게이트:2개
  2. 2×4 디코더:1개, 2입력 OR 게이트:2개
  3. 3×8 디코더:1개, 2입력 OR 게이트:2개
  4. 3×8 디코더:1개, 4입력 OR 게이트:2개
(정답률: 34%)
  • 전가산기는 3개의 입력(A, B, Carry-in)과 2개의 출력(Sum, Carry-out)을 가지므로, 3×8 디코더가 필요하다. 또한, 전가산기는 OR 게이트를 사용하여 입력 신호를 처리하므로 4입력 OR 게이트가 2개 필요하다. 따라서, "3×8 디코더:1개, 4입력 OR 게이트:2개"가 정답이다. 2×4 디코더나 2입력 OR 게이트는 전가산기의 입력 개수와 출력 개수를 처리하기에 부족하다. 3×8 디코더와 4입력 OR 게이트가 필요한 이유는 전가산기의 입력과 출력이 3개와 2개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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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4비트로 자료를 표시할 때 2진화 16진수는 이진화십진수(BCD)에 비해 몇 개를 더 표시할 수 있는가?

  1. 0
  2. 2
  3. 4
  4. 6
(정답률: 43%)
  • 4비트로 자료를 표시할 때 2진화 16진수는 BCD에 비해 6개를 더 표시할 수 있다. 이는 2진화 16진수가 16가지의 서로 다른 값을 표현할 수 있지만, BCD는 10진수의 0부터 9까지의 값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2진화 16진수는 더 많은 자료를 표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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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flynn의 분류법 중 여러 개의 처리기에서 수행되는 인스트럭션(instruction)들은 각기 다르나 전체적으로 하나의 데이터 스트림을 가지는 형태는?

  1. SISD
  2. SIMD
  3. MISD
  4. MIMD
(정답률: 64%)
  • MISD는 Multiple Instruction, Single Data의 약자로, 여러 개의 처리기에서 각기 다른 명령어(instruction)를 수행하면서 하나의 데이터 스트림을 처리하는 분류법이다. 따라서 이 분류법은 여러 개의 처리기가 동시에 하나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병렬 처리에 적합하다. SISD는 하나의 처리기가 하나의 명령어와 하나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분류법, SIMD는 여러 개의 처리기가 하나의 명령어로 하나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분류법, MIMD는 여러 개의 처리기가 각기 다른 명령어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분류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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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컴퓨터의 제어 장치에 일반적으로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해독기
  2. 순서기
  3. 주기억장치
  4. 주소 처리기
(정답률: 49%)
  • 주기억장치는 제어 장치가 아닌 저장 장치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제어 장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제어 장치는 명령어를 해독하고 실행하기 위한 제어 신호를 생성하는 역할을 하며, 이를 위해 해독기, 순서기, 주소 처리기 등이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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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32비트의 가상 주소, 4KB 페이지, 페이지 테이블 엔트리당 4바이트로 된 페이지 테이블에 대해 전체 페이지 테이블의 크기는 얼마인가?

  1. 4MB
  2. 8MB
  3. 16MB
  4. 32MB
(정답률: 26%)
  • 32비트의 가상 주소는 2^32 바이트의 주소 공간을 가지며, 4KB 페이지이므로 2^32 바이트를 4KB로 나눈 값인 2^20 개의 페이지가 존재합니다. 페이지 테이블 엔트리당 4바이트이므로, 전체 페이지 테이블의 크기는 2^20 * 4바이트 = 4MB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M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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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1-주소 명령어 형식을 따르는 명령어 MULA를 가장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단, M[A]는 기억장치와 A번지의 내용을 의미하고 MUL은 곱셈을 나타낸다.)

  1. AC←AC× M[A]
  2. R1←R2×M[A]
  3. AC←M[A]
  4. M[A]←AC
(정답률: 53%)
  • AC←AC× M[A]은 AC 레지스터와 기억장치의 A번지 내용을 곱한 결과를 다시 AC 레지스터에 저장하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AC 레지스터에 저장된 값과 기억장치의 A번지 내용을 곱한 결과를 다시 AC 레지스터에 저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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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메모리 인터리빙(interleaving)의 설명이 아닌 것은?

  1. 단위 시간에 여러 메모리의 접근이 불가능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2. 캐시 기억장치, 고속 DMA 전송 등에서 많이 사용된다.
  3. 기억장치의 접근시간을 효율적으로 높일 수 있다.
  4. 각 모듈을 번갈아 가면서 접근(access)할 수 있다.
(정답률: 63%)
  • "단위 시간에 여러 메모리의 접근이 불가능하도록 하는 방법이다."가 메모리 인터리빙(interleaving)의 설명이 아닌 것은 맞습니다.

    메모리 인터리빙은 여러 모듈로 구성된 메모리에서 각 모듈을 번갈아 가면서 접근(access)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기억장치의 접근시간을 효율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캐시 기억장치, 고속 DMA 전송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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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입력이 A, B, C인 다음 논리식을 입력이 2개인 NAND게이트만으로 회로를 구성할 경우, 최소 몇 개의 NAND게이트가 필요한가?

  1. 6
  2. 5
  3. 4
  4. 3
(정답률: 37%)
  • NAND게이트는 모든 논리게이트를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입력이 2개인 NAND게이트만으로도 모든 논리식을 구현할 수 있다. 따라서, 입력이 A, B, C인 논리식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NAND게이트를 최소한으로 사용해야 한다.

    논리식을 보면, A, B, C 중 하나라도 0이면 출력이 1이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NAND게이트로 구현하면, 입력이 A, B, C인 NAND게이트 3개를 연결한 후, 그 출력을 다시 하나의 NAND게이트의 입력으로 연결하면 된다. 이렇게 구성하면, 총 4개의 NAND게이트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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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인터럽트 작동 순서가 올바른 것은?

  1. ③⑤④②①
  2. ④③⑤②①
  3. ⑤②③①④
  4. ①③④⑤②
(정답률: 41%)
  • 인터럽트 작동 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 인터럽트 요청 발생
    ② 현재 수행 중인 명령어 완료
    ③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ISR) 실행
    ④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ISR) 종료
    ⑤ 이전에 수행 중이던 명령어 계속 수행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③⑤④②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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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서로 다른 17개의 정보가 있다. 이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려면 최소 몇 개의 비트가 필요한가?

  1. 3
  2. 4
  3. 5
  4. 17
(정답률: 67%)
  • 17개의 정보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4비트로 표현할 수 있는 16가지의 경우의 수보다 더 많은 경우의 수가 필요하다. 따라서 최소 5개의 비트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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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주기억장치로부터 캐시 메모리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매핑 프로세스 방법이 아닌 것은?

  1. associative mapping
  2. direct mapping
  3. set-associative mapping
  4. virtual mapping
(정답률: 57%)
  • "Virtual mapping"은 캐시 메모리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물리적인 매핑이 아닌 가상적인 매핑을 수행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주기억장치로부터 캐시 메모리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매핑 프로세스 방법이 아니다. 즉, 가상 주소를 사용하여 캐시 메모리에 데이터를 매핑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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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컴퓨터에서 명령어를 처리하기 위해서 명령어를 CPU에 옮긴 후 명령 레지스터(IR)에 셋(set)시켜 해독하는 단계는?

  1. Fetch Cycle
  2. Indirect Cycle
  3. Execute Cycle
  4. Interrupt Cycle
(정답률: 56%)
  • "Fetch Cycle"은 명령어를 메모리에서 가져와 CPU에 옮기는 단계를 말한다. 따라서 명령어를 CPU에 옮긴 후 명령 레지스터(IR)에 셋(set)시켜 해독하는 단계는 "Fetch Cycl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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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CPU가 어떤 명령과 다음 명령을 수행하는 사이를 이용하여 하나의 데이터 워드를 직접 전송하는 DMA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word stealing
  2. word transfer
  3. cycle stealing
  4. cycle transfer
(정답률: 60%)
  • 정답은 "cycle stealing"이다.

    DMA(Direct Memory Access) 방식은 CPU의 개입 없이 입출력 장치와 메모리 간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한다. 이 때, DMA 컨트롤러가 CPU의 버스를 독점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이때 CPU가 다음 명령을 수행하는 사이클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을 "cycle stealing"이라고 한다. 이 방식은 CPU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도 데이터 전송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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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입출력 인터페이스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로 틀린 것은?

  1. 속도의 차이
  2.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의 차이
  3. 전압레벨의 차이
  4. 전송사이클 길이의 차이
(정답률: 29%)
  •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의 차이는 입출력 인터페이스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가 아니다. 입출력 인터페이스는 다른 시스템과의 통신을 위해 필요한 인터페이스이며, 속도, 전압레벨, 전송사이클 길이 등의 차이로 인해 서로 호환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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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입출력 제어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것은?

  1. 프로세서에 의한 입출력 제어 방식으로 크게 동기제어 방식과 비동기 제어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2. 인터럽트 제어방식은 프로세서에 의한 제어방식으로 비동기 제어방식이다.
  3. 프로그램 제어방식은 전용장치 제어방식으로 동기방식과 플래그 검사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4. 전용장치에 의한 제어방식으로 DMA방식과 Channel 방식이 있다.
(정답률: 45%)
  • 정답은 "인터럽트 제어방식은 프로세서에 의한 제어방식으로 비동기 제어방식이다."입니다.

    인터럽트 제어방식은 프로세서가 실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을 처리하는 방식으로, 비동기 제어방식에 해당합니다.

    반면, 프로그램 제어방식은 전용장치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동기방식과 플래그 검사 방식으로 구분됩니다. 이는 프로세서가 명령어를 실행하면서 입출력 작업을 처리하는 방식으로, 동기방식은 입출력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대기하는 방식이고, 플래그 검사 방식은 입출력 작업이 완료되었는지 주기적으로 검사하는 방식입니다.

    또한, 전용장치에 의한 제어방식으로는 DMA방식과 Channel 방식이 있습니다. DMA방식은 입출력 작업을 전용 장치가 직접 처리하는 방식이고, Channel 방식은 입출력 작업을 전용 장치가 처리하는 동안 프로세서가 다른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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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어느 컴퓨터의 기억 용량이 1Mbyte이다. 이 때 필요한 주소선의 수는?

  1. 8개
  2. 16개
  3. 20개
  4. 24개
(정답률: 51%)
  • 1Mbyte는 2의 20승 바이트이다. 이를 주소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20개의 주소선이 필요하다. 이는 2의 20승이 1Mbyte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20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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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모든 하드디스크 제조사들은 IDEMA를 통해 기존 512바이트 섹터 표준을 어떻게 변경하여야 하는가?

  1. 1K 섹터 표준으로 변경
  2. 4K 섹터 표준으로 변경
  3. 1M 섹터 표준으로 변경
  4. 4M 섹터 표준으로 변경
(정답률: 48%)
  • 하드디스크 제조사들은 IDEMA를 통해 기존 512바이트 섹터 표준을 4K 섹터 표준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이는 데이터 저장 밀도를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4K 섹터 표준은 기존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으며, 성능도 향상됩니다. 또한, 4K 섹터 표준은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기 위한 ECC(Error Correction Code) 기능을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드디스크 제조사들은 4K 섹터 표준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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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운영체제

41. 페이지 교체기법 알고리즘 중 각 페이지마다 “Reference Bit"와 “Modified Bit"가 사용되는 것은?

  1. LRU
  2. NUR
  3. FIFO
  4. LFU
(정답률: 60%)
  • "Reference Bit"와 "Modified Bit"를 사용하는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은 NUR(NOT Used Recently)이다. NUR 알고리즘은 페이지의 참조 비트와 수정 비트를 모두 고려하여 가장 오래 전에 참조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따라서 NUR 알고리즘이 "Reference Bit"와 "Modified Bit"를 사용하는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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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PCB(Process Control Block)가 갖고 있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할당되지 않은 주변장치의 상태 정보
  2. 프로세스의 현재 상태
  3. 프로세스 고유 식별자
  4. 스케줄링 및 프로세스의 우선순위
(정답률: 64%)
  • PCB는 프로세스의 상태와 관련된 정보를 담고 있는데, "할당되지 않은 주변장치의 상태 정보"는 프로세스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정보이기 때문에 PCB가 갖고 있는 정보가 아닙니다. PCB에는 프로세스의 현재 상태, 프로세스 고유 식별자, 스케줄링 및 프로세스의 우선순위와 같은 정보가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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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HRN 방식으로 스케줄링 할 경우, 입력된 작업이 다음과 같을 때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것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69%)
  • HRN 방식은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에 먼저 CPU를 할당하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서는 각 작업의 예상 실행 시간과 대기 시간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계산해야 한다.

    위의 작업들의 예상 실행 시간과 대기 시간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작업 A: (3+6)/3 = 3
    작업 B: (4+2)/2 = 3
    작업 C: (2+3)/3 = 1.67
    작업 D: (4+5)/5 = 1.8

    따라서,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작업은 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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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분산 운영체제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자원 공유
  2. 연산속도 향상
  3. 신뢰성 증대
  4. 보안성 향상
(정답률: 73%)
  • 분산 운영체제의 목적 중에서 거리가 먼 것은 "보안성 향상"입니다. 이는 분산 시스템에서는 보안 위협이 더욱 커지기 때문입니다. 분산 시스템에서는 여러 대의 컴퓨터가 연결되어 작업을 수행하므로, 각 컴퓨터 간의 통신이 필요합니다. 이 때, 통신 경로가 여러 개이기 때문에 보안 위협이 더욱 커집니다. 따라서 분산 운영체제에서는 보안성을 강화하는 기술과 방법을 적용하여 보안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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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스레드(Thread)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하나의 스레드는 상태를 줄인 경량 프로세스라고도 한다.
  2. 하나의 프로세스에는 하나의 스레드만 존재한다.
  3. 프로세스 내부에 포함되는 스레드는 공통적으로 접근 가능한 기억장치를 통해 효율적으로 통신한다.
  4. 스레드를 사용하면 하드웨어, 운영체제의 성능과 응용프로그램의 처리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정답률: 76%)
  • "하나의 프로세스에는 하나의 스레드만 존재한다."는 거리가 먼 설명이다. 이는 잘못된 설명이며, 하나의 프로세스에는 여러 개의 스레드가 존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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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UNIX 시스템에서 커널의 수행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프로세스 관리
  2. 기억장치 관리
  3. 입/출력 관리
  4. 명령어 해독
(정답률: 72%)
  • UNIX 시스템에서 커널의 주요 기능은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입/출력 관리이다. 이 중에서 명령어 해독은 커널의 수행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다. 명령어 해독은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를 이해하고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작업으로, 이는 쉘(shell)이 수행하는 역할이다. 따라서 명령어 해독은 커널의 수행 기능이 아니라 쉘의 수행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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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UNIX 파일시스템 구조에서 데이터가 저장된 블록의 시작 주소를 확인할 수 있는 블록은?

  1. 부트 블록
  2. I-node 블록
  3. 슈퍼 블록
  4. 데이터 블록
(정답률: 57%)
  • I-node 블록은 UNIX 파일시스템에서 파일의 메타데이터를 저장하는 블록으로, 파일의 크기, 소유자, 권한 등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이 블록에는 해당 파일이 저장된 데이터 블록의 시작 주소도 저장되어 있으므로, 데이터 블록의 시작 주소를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I-node 블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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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3개의 페이지 프레임을 갖는 시스템에서 페이지 참조 순서가 1, 2, 1, 0, 4, 1, 3일 경우 FIFO 알고리즘에 의한 페이지 대치의 최종 결과는?

  1. 1, 2, 0
  2. 2, 4, 3
  3. 1, 4, 2
  4. 4, 1, 3
(정답률: 70%)
  • FIFO 알고리즘은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를 먼저 교체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페이지 참조 순서대로 페이지를 삽입하다가 페이지 프레임이 모두 차면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를 교체한다.

    1. 1을 삽입한다. (1)
    2. 2를 삽입한다. (1, 2)
    3. 1을 삽입한다. (1, 2)
    4. 0을 삽입한다. (1, 2, 0)
    5. 4를 삽입한다. (1, 2, 0) -> 1을 교체한다. (4, 2, 0)
    6. 1을 삽입한다. (4, 2, 0) -> 2를 교체한다. (4, 1, 0)
    7. 3을 삽입한다. (4, 1, 0) -> 0을 교체한다. (4, 1, 3)

    따라서 최종 결과는 "4, 1, 3"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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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프로세서의 상호 연결 구조 중 하이퍼 큐브 구조에서 각 CPU가 4개의 연결점을 가질 경우 CPU의 총 개수는?

  1. 4
  2. 16
  3. 32
  4. 65536
(정답률: 70%)
  • 하이퍼 큐브 구조에서 각 CPU는 4개의 연결점을 가지며, 이는 4차원 공간에서의 좌표값으로 해석될 수 있다. 따라서 하이퍼 큐브 구조에서 CPU의 개수는 4차원 공간에서의 점의 개수와 같다. 4차원 공간에서의 점의 개수는 2의 4승인 16개이므로, CPU의 총 개수는 16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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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레코드가 직접 액세스 기억장치의 물리적 주소를 통해 직접 액세스 되는 파일 구조는?

  1. Sequential File
  2. Indexed Sequential File
  3. Direct File
  4. Partitioned File
(정답률: 72%)
  • 레코드가 직접 액세스 기억장치의 물리적 주소를 통해 직접 액세스 되는 파일 구조는 "Direct File" 이다. 이는 레코드가 파일 내에서 고유한 물리적 주소를 가지고 있어서, 필요한 레코드에 직접 액세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구조는 레코드를 검색하거나 수정하는 데 매우 효율적이며, 대용량 파일에서도 빠른 액세스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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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파일 구성 방식 중 ISAM(Indexed Sequential Access- Method)의 물리적인 색인 구성은 디스크의 물리적 특성에 따라 색인(index)을 구성하는데, 다음 중 3단계 색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실린더 색인(cylinder index)
  2. 트랙 색인(track index)
  3. 마스터 색인(master index)
  4. 볼륨 색인(volume index)
(정답률: 62%)
  • 볼륨 색인은 디스크 내의 여러 개의 ISAM 파일을 관리하기 위한 색인으로, ISAM 파일들의 위치와 구성 정보를 담고 있다. 따라서 파일 내의 레코드에 대한 색인이 아니라 파일 자체에 대한 색인이므로 3단계 색인에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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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파일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급 언어에 대한 번역 기능을 제공한다.
  2. 사용자가 파일을 생성, 수정, 제거할 수 있도록 한다.
  3. 파일 공유를 위해서 여러 종류의 접근 제어 기법을 제공한다.
  4. 불의의 사태에 대비한 예비(backup)와 복구(recovery)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정답률: 68%)
  • "고급 언어에 대한 번역 기능을 제공한다."는 파일 시스템과는 관련이 없는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 등의 기능이다. 따라서 이것이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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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로더(Loader)의 종류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절대 로더(Absolute Loader)
  2. 재배치 로더(Relocating Loader)
  3. 동적 적재로더(Dynamic Loading Loader)
  4. 오버레이 로더(Overlay Loader)
(정답률: 67%)
  • 위 그림은 프로그램의 일부분만 메모리에 적재하는 동적 적재로더(Dynamic Loading Loader)의 예시입니다. 동적 적재로더는 프로그램 실행 중 필요한 부분만 메모리에 적재하여 메모리 공간을 절약하고 실행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는 프로그램의 일부분만 메모리에 적재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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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중 처리기 운영체제 형태 중 주/종(Master/Slave) 처리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 프로세서가 운영체제를 수행한다.
  2. 주 프로세서와 종 프로세서가 모두 입·출력을 수행하기 때문에 대칭 구조를 갖는다.
  3. 주 프로세서가 고장이 나면 시스템 전체가 다운된다.
  4. 하나의 프로세서를 주 프로세서로 지정하고, 다른 처리기들은 종 프로세서로 지정하는 구조이다.
(정답률: 74%)
  • "주 프로세서와 종 프로세서가 모두 입·출력을 수행하기 때문에 대칭 구조를 갖는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주 프로세서는 일반적으로 입·출력을 수행하지 않고, 시스템 전체를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주 프로세서와 종 프로세서는 대칭 구조가 아니며, 주 프로세서가 고장이 나면 시스템 전체가 다운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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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UNIX 시스템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대화식 운영체제이다.
  2. 소스가 공개된 개방형 시스템이다.
  3. 멀티유저, 멀티태스킹을 지원한다.
  4.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이중 리스트 구조를 사용한다.
(정답률: 69%)
  •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이중 리스트 구조를 사용한다."는 UNIX 시스템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이다. 이중 리스트 구조는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자료구조 중 하나이지만, UNIX 시스템의 특징은 아니다. UNIX 시스템은 대화식 운영체제이며, 소스가 공개된 개방형 시스템이며, 멀티유저, 멀티태스킹을 지원한다는 것이 UNIX 시스템의 대표적인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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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현재 헤드 위치가 53에 있고 트랙 0번 방향으로 이동 중이다. 요청 대기 큐에는 다음과 같은 순서의 액세스 요청이 대기 중일 때 SSTF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사용 한다면 헤드의 총 이동 거리는 얼마인가?

  1. 201
  2. 236
  3. 256
  4. 320
(정답률: 52%)
  • SSTF 스케줄링 알고리즘은 현재 헤드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요청을 먼저 처리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요청 대기 큐에서 가장 가까운 50번 요청부터 처리하고, 이후에는 86번, 147번, 91번, 177번, 94번, 150번, 102번 순으로 처리하면 된다. 이때 헤드의 이동 거리는 다음과 같다.

    53 → 50 (3) → 86 (36) → 147 (61) → 91 (56) → 177 (86) → 94 (83) → 150 (56) → 102 (48)

    따라서 총 이동 거리는 3 + 36 + 61 + 56 + 86 + 83 + 56 + 48 = 429이다. 따라서 정답은 "256"이 아니라 "42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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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운영체제의 목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사용자의 편리한 환경 제공
  2. 처리능력 및 신뢰도 향상
  3.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 최적화
  4. 사용가능도 향상 및 응답시간 증가
(정답률: 77%)
  • 운영체제의 목적 중에서 "사용가능도 향상 및 응답시간 증가"는 적절한 목적이 아닙니다. 이는 운영체제의 역할 중 하나이지만, 운영체제의 주요 목적은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사용자에게 안정적이고 신뢰성 높은 환경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용자의 편리한 환경 제공", "처리능력 및 신뢰도 향상",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 최적화"는 모두 운영체제의 목적으로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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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주기억장치 배치 전략 기법으로 최적 적합 방법을 사용한다고 할 때, 다음과 같은 기억장소 리스트에서 10K 크기의 작업은 어느 기억공간에 할당되는가? (단, 탐색은 위에서 아래로 한다.)

  1. B
  2. C
  3. D
  4. F
(정답률: 77%)
  • 주기억장치 배치 전략 기법에서는 작업을 가장 먼저 할당 가능한 가장 작은 기억공간에 할당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따라서 10K 크기의 작업은 B와 C 사이의 12K 기억공간에 할당될 수 있다. 그러나 이보다 더 작은 8K 기억공간이 D와 E 사이에 있으므로, 10K 크기의 작업은 D에 할당된다. 따라서 정답은 "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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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운영체제의 운용 기법 종류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Batch Processing System
  2. Multi Programming System
  3. Time Sharing System
  4. Real Time System
(정답률: 73%)
  • 위 그림은 여러 사용자가 하나의 컴퓨터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법을 "Time Sharing System" 이라고 합니다. 다른 세 가지 운용 기법은 여러 작업을 한 번에 처리하는 "Batch Processing System", 여러 작업을 동시에 실행하는 "Multi Programming System", 그리고 실시간으로 작업을 처리하는 "Real Time Syste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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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페이징 기법에서 페이지 크기가 작아질수록 발생하는 현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기억장소 이용 효율이 증가한다.
  2. 입·출력 시간이 늘어난다.
  3. 내부 단편화가 감소한다.
  4. 페이지 맵 테이블의 크기가 감소한다.
(정답률: 50%)
  • 페이지 크기가 작아질수록 페이지 수가 증가하게 되고, 이에 따라 페이지 맵 테이블에 저장되는 페이지 번호와 프레임 번호의 쌍도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페이지 크기가 작아질수록 페이지 맵 테이블의 크기가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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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소프트웨어 공학

61. 소프트웨어 위기를 가져온 원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소프트웨어 규모 증대와 복잡도에 따른 개발 비용 증가
  2. 프로젝트 관리기술의 부재
  3. 소프트웨어 개발기술에 대한 훈련 부족
  4. 소프트웨어 수요의 감소
(정답률: 63%)
  • 소프트웨어 수요의 감소는 소프트웨어 위기를 가져온 원인이 아닙니다. 소프트웨어 위기는 소프트웨어 규모 증대와 복잡도에 따른 개발 비용 증가, 프로젝트 관리기술의 부재, 소프트웨어 개발기술에 대한 훈련 부족 등과 같은 이유로 발생합니다. 소프트웨어 수요의 감소는 소프트웨어 산업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지만, 소프트웨어 위기를 직접적으로 가져오는 원인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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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캡슐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인터페이스가 단순화되고 객체 간의 결합도가 높아진다.
  2. 변경 작업시 부작용의 전파를 최소화한다.
  3. 캡슐화된 기능은 다른 클래스에서 재사용이 용이하다.
  4. 객체 안의 데이터와 연산들을 하나로 묶는 것을 의미한다.
(정답률: 64%)
  • "인터페이스가 단순화되고 객체 간의 결합도가 높아진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캡슐화는 객체 안의 데이터와 연산들을 하나로 묶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변경 작업시 부작용의 전파를 최소화하고 캡슐화된 기능은 다른 클래스에서 재사용이 용이해집니다. 결합도가 높아지는 것은 오히려 캡슐화의 목적과 반대되는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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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3P를 옳게 나열한 것은?

  1. People, Priority, Problem
  2. People, Problem, Process
  3. Problem, Process, Priority
  4. Power, Problem, Process
(정답률: 78%)
  • 정답은 "People, Problem, Process"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People (사람):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팀원들의 역량과 역할 분담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인력을 모집하고, 팀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원활하게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Problem (문제): 프로젝트 수행 중 발생하는 문제들을 빠르게 파악하고, 해결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미리 예측하고 대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3. Process (과정):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일련의 과정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정 관리, 예산 관리, 품질 관리 등의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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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소프트웨어 품질 목표 중 하나 이상의 하드웨어 환경에서 운용되기 위해 쉽게 수정될 수 있는 시스템 능력을 의미하는 것은?

  1. Reliability
  2. Correctness
  3. Portability
  4. Efficiency
(정답률: 54%)
  • "Portability"는 하드웨어 환경에서 운용되기 위해 쉽게 수정될 수 있는 시스템 능력을 의미합니다. 다른 선지들은 시스템의 다른 측면을 나타내지만, "Portability"는 시스템이 다양한 하드웨어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만들어지는 능력을 나타내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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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가장 강한 결합도 상태는?

  1. data coupling
  2. stamp coupling
  3. common coupling
  4. control coupling
(정답률: 45%)
  • 가장 강한 결합도 상태는 "common coupling"이다. 이는 모듈들이 서로 공유하는 전역 변수나 자료 구조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결합도로, 하나의 모듈이 변경되면 다른 모듈들도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듈 간의 독립성이 낮아져 유지보수와 확장이 어려워지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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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바람직한 소프트웨어 설계 지침이 아닌 것은?

  1. 모듈 간의 결합도는 강할수록 바람직하다.
  2. 모듈 간의 접속관계를 분석하여 복잡도와 중복을 줄인다.
  3. 자료와 프로시저에 대한 분명하고 분리된 표현을 포함해야 한다.
  4. 설계는 소프트웨어 구조를 나타내어야 한다.
(정답률: 76%)
  • "모듈 간의 결합도는 강할수록 바람직하다."는 올바른 소프트웨어 설계 지침이 아닙니다. 강한 결합도는 모듈 간의 의존성이 높아져서 유지보수와 확장이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결합도는 최대한 약하게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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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람바우의 객체 지향 분석 모델링(modeling)에 해당 하지 않는 것은?

  1. relational modeling
  2. object modeling
  3. functional modeling
  4. dynamic modeling
(정답률: 55%)
  • 람바우의 객체 지향 분석 모델링에는 "relational modeling"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릴레이션 모델링이 객체 지향적인 관점에서 데이터를 모델링하는 것이 아니라,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모델링하는 방법론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릴레이션 모델링은 객체 지향 분석 모델링과는 별개의 모델링 방법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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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재공학(Reengineering) 활동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Analysis
  2. Reverse Engineering
  3. Migration
  4. Reuse
(정답률: 55%)
  • 재공학(Reengineering)은 기존 시스템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입니다. 이 중 "Reuse"는 기존 시스템에서 이미 사용된 코드나 모듈을 다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Reuse"는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거나 기존 시스템을 개선하는 재공학 활동으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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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소프트웨어 형상관리의 대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소스 레벨과 수행 형태인 컴퓨터 프로그램
  2. 숙련자와 사용자를 목표로 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서술하는 문서
  3. 프로그램 내에 포함된 자료구조
  4. 시스템 개발 비용
(정답률: 64%)
  • 소프트웨어 형상관리는 소스 코드, 문서, 자료구조 등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모든 대상을 대상으로 합니다. 그러나 시스템 개발 비용은 소프트웨어 형상관리의 대상이 아닙니다. 이는 소프트웨어 개발과는 관련이 있지만, 형상관리의 대상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형상관리는 소프트웨어 개발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며, 시스템 개발 비용은 이와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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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은?

  1. Class
  2. Instance
  3. Method
  4. Message
(정답률: 58%)
  •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은 "Message"이다. 이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객체 간 상호작용을 위해 사용되는 개념으로, 객체에게 메시지를 보내어 해당 객체가 가지고 있는 메서드를 실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메시지는 객체의 상태를 변경하거나 객체로부터 정보를 얻어오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메시지는 객체 간 상호작용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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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소프트웨어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물리적인 마모에 의하여 사용할 수 없게 된다.
  2. 유형의 매체에 저장되지만 개념적이고 무형적이다.
  3. 수학이나 물리학에서 볼 수 있는 규칙적이고 정형적인 구조가 없다.
  4. 요구나 환경의 변화에 따라 적절히 변형시킬 수 있다.
(정답률: 73%)
  • 소프트웨어는 물리적인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물리적인 마모에 의해 사용할 수 없게 되지 않는다. 소프트웨어는 유형의 매체에 저장되지만 개념적이고 무형적인 특성을 가지며, 수학이나 물리학에서 볼 수 있는 규칙적이고 정형적인 구조가 없다. 또한 요구나 환경의 변화에 따라 적절히 변형시킬 수 있다는 특성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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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FTR의 지침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논쟁과 반박을 제한하지 않는다.
  2. 자원과 시간 일정을 할당한다.
  3. 문제 영역을 명확히 표현한다.
  4. 모든 검토자들을 위해 의미 있는 훈련을 행한다.
(정답률: 71%)
  • FTR의 지침 사항 중 "논쟁과 반박을 제한하지 않는다."는 검토 과정에서 모든 의견과 생각을 자유롭게 제시하고 토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다양한 시각과 아이디어를 수용하고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이 지침은 논의를 제한하지 않고 오히려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고 존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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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으로 인한 효과와 거리가 먼 것은?

  1. 시스템 구조와 구축방법의 교육적 효과
  2. 개발기간 및 비용 절약
  3. 개발시 작성된 문서의 공유
  4. 새로운 개발 방법 도입의 용이성
(정답률: 72%)
  •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은 이미 개발된 코드를 다시 사용함으로써 개발기간 및 비용을 절약하고, 시스템 구조와 구축방법의 교육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개발시 작성된 문서의 공유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개발 방법을 도입하는 것은 이미 개발된 코드를 재사용하는 것과는 거리가 먼 문제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개발 방법을 도입하는 것은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으로 인한 효과와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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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소프트웨어 역공학(Software reverse engineer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기존 소프트웨어의 구성 요소와 그 관계를 파악하여 설계도를 추출한다.
  2. 역공학의 가장 간단하고 오래된 형태는 재문서화라고 할 수 있다.
  3. 일반적인 개발 단계와는 반대 방향으로 기존 코드를 복구하는 방법이다.
  4. 대상 시스템 없이 새로운 시스템으로 개선하는 변경 작업이다.
(정답률: 72%)
  • "대상 시스템 없이 새로운 시스템으로 개선하는 변경 작업이다."는 소프트웨어 역공학의 정의와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옳지 않은 것이다. 소프트웨어 역공학은 기존 소프트웨어의 구성 요소와 그 관계를 파악하여 설계도를 추출하거나, 기존 코드를 복구하는 방법으로, 일반적인 개발 단계와는 반대 방향으로 진행된다. 역공학의 가장 간단하고 오래된 형태는 재문서화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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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자료 사전(Data Dictionary)에서 자료의 반복을 나타내는 기호는?

  1. ( )
  2. { }
  3. [ ]
  4. * *
(정답률: 70%)
  • "{ }" 기호는 자료의 반복을 나타내는 기호이다. 이유는 중괄호 안에 있는 자료가 0번 이상 반복될 수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a,b}"는 "a" 또는 "b"가 0번 이상 반복될 수 있는 자료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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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블랙 박스 검사 기법에 해당하는 것으로만 짝지어진 것은?

  1. ①, ②
  2. ①, ④, ⑤, ⑥
  3. ②, ④, ⑤, ⑥
  4. ③, ④, ⑤, ⑥
(정답률: 66%)
  • 블랙 박스 검사 기법은 시스템의 내부 동작을 알지 못하고 입력과 출력만을 관찰하여 테스트하는 기법이다. 따라서 시스템의 내부 구조나 알고리즘 등을 알지 못하더라도 테스트가 가능하다. 이에 따라 "입력값과 출력값만으로 테스트가 가능한 것"이 블랙 박스 검사 기법에 해당하므로, ③, ④, ⑤, ⑥이 정답이 된다. ①은 "입력값만으로 테스트가 가능한 것"으로 화이트 박스 검사 기법에 해당하며, ②는 "출력값만으로 테스트가 가능한 것"으로 그레이 박스 검사 기법에 해당한다. ④, ⑤, ⑥은 모두 블랙 박스 검사 기법의 대표적인 기법으로, ④는 동치 분할 기법, ⑤는 경계값 분석 기법, ⑥은 원인-효과 그래프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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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유지보수의 종류 중 소프트웨어 검사 단계에서 밝혀지지 않은 모든 잠재적인 오류를 수정하기 위한 보수형태로서 오류의 진단과 수정이 포함되는 것은?

  1. Preventive maintenance
  2. Perfective maintenance
  3. Adaptive maintenance
  4. Corrective maintenance
(정답률: 48%)
  • 정답은 "Corrective maintenance"입니다. 이는 소프트웨어 검사 단계에서 발견되지 않은 잠재적인 오류를 수정하기 위한 유지보수 형태입니다. 따라서 오류의 진단과 수정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서 발견한 버그나 오류를 수정하는 것이 이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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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데이터 흐름도(DFD)의 구성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data flow
  2. data dictionary
  3. process
  4. data store
(정답률: 58%)
  • 데이터 흐름도(DFD)의 구성요소 중에서 "데이터 사전(data dictionary)"은 데이터 흐름도를 그리는 데 사용되는 도구로서, 데이터 요소의 정의, 구조, 형식, 속성 등을 기술하는 문서이지만, 실제 데이터 흐름도의 구성요소는 "데이터 흐름(data flow)", "프로세스(process)", "데이터 저장소(data store)"입니다. 따라서 "데이터 사전(data dictionary)"은 데이터 흐름도의 구성요소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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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계획 수립시 소프트웨어 영역(범위) 결정의 주요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1. 기능
  2. 인적 자원
  3. 인터페이스
  4. 성능
(정답률: 58%)
  • 인적 자원은 프로젝트의 범위를 결정하는 주요 요소 중에서 다른 요소들과는 거리가 먼 이유는, 인적 자원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인력의 역량과 경험에 따라서 크게 변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프로젝트의 범위를 결정할 때는 인적 자원의 역량과 경험을 고려하여 적절한 범위를 설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인적 자원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계속해서 조정되어야 하므로, 프로젝트 계획 수립 이후에도 계속해서 관리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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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검사 중 알파검사, 베타검사와 가장 관계가 있는 것은?

  1. Unit Test
  2. Integration Test
  3. System Test
  4. Validation Test
(정답률: 48%)
  • 알파검사와 베타검사는 시스템의 일부분을 테스트하는 것으로, 시스템 테스트의 일종인 Validation Test와 관련이 있습니다. Validation Test는 시스템이 사용자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지 확인하는 테스트입니다. 따라서 알파검사와 베타검사는 시스템의 기능을 검증하는데 사용되며, 이는 Validation Test의 일부분입니다. 다른 선택지인 Unit Test, Integration Test, System Test는 모두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의 다른 단계에서 수행되는 테스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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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데이터 통신

81. IETF에서 고안한 IPv4에서 IPv6로 전환(천이)하는데 사용되는 전략이 아닌 것은?

  1. Dual stack
  2. Tunneling
  3. Header translation
  4. Source routing
(정답률: 51%)
  • IPv4에서 IPv6로 전환하는데 사용되는 전략 중 "Source routing"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IPv6에서는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Source routing은 패킷의 경로를 수동으로 지정하는 기능으로, 보안상의 이유로 많은 네트워크에서 사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IPv4에서 IPv6로 전환하는데 사용되는 전략은 "Dual stack", "Tunneling", "Header translati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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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무선 LAN, Wi-Fi(Wireless Fidelity)의 표준(규격) 제정을 담당하는 IEEE 워킹그룹은?

  1. IEEE 802.8
  2. IEEE 802.9
  3. IEEE 802.10
  4. IEEE 802.11
(정답률: 64%)
  • IEEE 802.11은 무선 LAN, 즉 Wi-Fi의 표준을 제정하는 IEEE 워킹그룹의 이름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 중에서 IEEE 802.11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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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인터넷 응용서비스 중 가상 터미널(Virtual Terminal) 기능을 갖는 것은?

  1. FTP
  2. Archie
  3. Gopher
  4. Telnet
(정답률: 60%)
  • Telnet은 인터넷을 통해 원격으로 다른 컴퓨터나 장치에 접속하여 제어할 수 있는 가상 터미널 기능을 제공하는 응용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Telnet은 가상 터미널 기능을 갖는 인터넷 응용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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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HDLC의 프레임 중 링크의 설정과 해제, 오류 회복을 위해 주로 사용되는 것은?

  1. Information Frame
  2. Supervisory Frame
  3. Transport Frame
  4. Unnumbered Frame
(정답률: 41%)
  • Unnumbered Frame은 HDLC 프로토콜에서 링크의 설정과 해제, 그리고 오류 회복을 위해 주로 사용되는 프레임입니다. 이는 프레임에 번호를 부여하지 않고, 제어 정보를 포함하여 전송하는 것으로, 다른 프레임과 달리 특별한 제어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Unnumbered Frame은 링크의 설정과 해제를 위한 SABM (Set Asynchronous Balanced Mode) 및 DISC (Disconnect) 프레임, 그리고 오류 회복을 위한 UA (Unnumbered Acknowledgement) 프레임 등을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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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블루투스(Bluetooth)의 프로토콜 스택에서 물리계층을 규정하는 것은?

  1. RF
  2. L2CAP
  3. HID
  4. RFCOMM
(정답률: 52%)
  • 블루투스 프로토콜 스택에서 물리계층을 규정하는 것은 "RF"이다. 이는 블루투스 기기 간에 무선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무선 주파수 기술로, 블루투스 기기 간에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물리적인 매체 역할을 한다. RF는 라디오 주파수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며, 블루투스 기기 간의 통신 거리와 속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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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TCP/IP에서 사용되는 논리주소를 물리주소로 변환시켜 주는 프로토콜은?

  1. TCP
  2. ARP
  3. RARP
  4. IP
(정답률: 60%)
  • ARP는 TCP/IP에서 사용되는 논리주소인 IP 주소를 해당 네트워크에 연결된 물리적인 MAC 주소로 변환시켜주는 프로토콜입니다. 따라서 ARP가 정답입니다. RARP는 반대로 물리주소에서 논리주소로 변환시켜주는 프로토콜이며, TCP와 IP는 다른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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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은 여러 가지 교환방식의 특징 중 “연결 설정”에 대해 나타내었다. [보기]에서 ( )안에 들어갈 알맞은 내용을 차례대로 나열한 것은?

  1. ①,②,①
  2. ②,①,②
  3. ①,①,②
  4. ①,②,②
(정답률: 41%)
  • 보기에서 (①)은 연결 설정을 위해 3-way handshake를 사용한다는 것을 나타내고, (②)는 연결 설정 후에는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데이터 세그먼트를 사용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연결 설정에는 3-way handshake가 필요하고, 데이터 전송에는 데이터 세그먼트가 사용되므로 정답은 "①,②,②"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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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전송할 데이터가 있는 채널만 차례로 시간 슬롯을 이용하여 데이터와 함께 주소정보를 헤더로 붙여 전송하는 다중화 방식은?

  1. 주파수 분할 다중화
  2. 역 다중화
  3. 예약 시분할 다중화
  4.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
(정답률: 64%)
  • 주어진 보기 중에서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는 데이터를 전송할 채널이 있는 시간 슬롯을 동적으로 할당하는 방식으로, 데이터 전송량이 적은 경우에는 채널을 공유하여 사용하고, 데이터 전송량이 많은 경우에는 채널을 독점하여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데이터 전송량이 변동적인 경우에 효율적으로 채널을 관리할 수 있어서 많이 사용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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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가상회선 패킷교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패킷이 전송되기 전에 논리적인 연결설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2. 모든 패킷이 동일한 경로로 전달되므로 항상 보내어진 순서대로 도착이 보장된다.
  3. 링크 상에 설정된 하나의 가상회선 단위로 패킷의 손상 시 복구가 가능하다.
  4. 연결 설정 시에 경로가 미리 결정되기 때문에 각 노드에서 데이터 패킷의 처리 속도가 매우 느리다.
(정답률: 53%)
  • "연결 설정 시에 경로가 미리 결정되기 때문에 각 노드에서 데이터 패킷의 처리 속도가 매우 느리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가상회선 패킷교환에서는 연결 설정 시에 경로가 미리 결정되어 패킷 전송에 대한 지연이 줄어들기 때문에 처리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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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PPP(Point-to-Point Protoco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인터넷 접속에 사용되는 IETF의 표준 프로토콜이다.
  2. 오류 검출만 제공되며, 오류 복구와 흐름제어 기능은 제공되지 않는다.
  3. IP 패킷의 캡슐화를 제공한다.
  4. 동기식 점대점 링크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43%)
  • PPP는 동기식 점대점 링크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프로토콜이 아니라, 비동기식 점대점 링크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동기식 점대점 링크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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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HDLC를 기반으로 하며, ISDN의 D채널을 위한 링크 제어 프로토콜로 사용되는 것은?

  1. LAP-B
  2. LAP-M
  3. LAP-D
  4. LLC
(정답률: 53%)
  • LAP-D는 ISDN의 D채널을 위한 링크 제어 프로토콜로 사용되며, HDLC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 전송을 위한 프레임 구조와 제어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LAP-D"가 정답입니다. "LAP-B"는 X.25 프로토콜에서 사용되는 링크 제어 프로토콜이며, "LAP-M"은 모바일 통신에서 사용되는 링크 제어 프로토콜입니다. "LLC"는 논리적 연결 제어 프로토콜로, 데이터 링크 계층과 네트워크 계층 사이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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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IP 프로토콜에서는 오류 보고와 수정을 위한 메커니즘이 없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2. ICMP는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이다.
  3. ICMP 메시지는 하위 계층으로 가기 전에 IP 프로토콜 데이터그램 내에 캡슐화 된다.
  4. ICMP 메시지는 4바이트의 헤더와 고정 길이의 데이터 영역으로 나뉜다.
(정답률: 49%)
  • "ICMP 메시지는 4바이트의 헤더와 고정 길이의 데이터 영역으로 나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ICMP 메시지는 헤더와 데이터 영역으로 나뉘며, 헤더는 4바이트 이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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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RTCP(Real-Time Control Protocol)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Session의 모든 참여자에게 컨트롤 패킷을 주기적으로 전송한다.
  2. RTCP 패킷은 항상 16비트의 경계로 끝난다.
  3. 하위 프로토콜은 데이터 패킷과 컨트롤 패킷의 멀티플렉싱을 제공한다.
  4. 데이터 전송을 모니터링하고 최소한의 제어와 인증 기능을 제공한다.
(정답률: 53%)
  • RTCP 패킷은 항상 16비트의 경계로 끝난다는 것이 옳지 않습니다. RTCP 패킷은 일반적으로 16비트의 경계로 끝나지만, 패킷의 크기가 16비트의 배수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는 RTP 데이터 패킷과 마찬가지로 MTU(Maximum Transmission Unit)의 제한을 받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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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IEEE 802.4의 표준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토큰 버스 LAN
  2. 토큰 링 LAN
  3. CSMA/CD LAN
  4. 무선 LAN
(정답률: 56%)
  • IEEE 802.4는 토큰 버스 LAN을 정의하는 표준안입니다. 이는 네트워크 상에서 토큰이라는 신호를 이용하여 통신 권한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토큰이 순서대로 전송되며, 토큰을 가진 노드만이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충돌을 방지하고 효율적인 통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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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일반적으로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방식에서 음성전화 채널 당 8bit씩 매 125㎲마다 할당한다면 데이터 전송률은?

  1. 32kbps
  2. 64kbps
  3. 1kbps
  4. 10kbps
(정답률: 44%)
  • 음성전화 채널 당 8bit씩 매 125㎲마다 할당한다는 것은 1초당 8000개의 비트가 전송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률은 8000bps이며, 이를 kbps 단위로 변환하면 64kbps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64kbp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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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X.25 프로토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ITU-T에서는 1976년 패킷 교환망을 위한 표준 프로토콜인 X.25 권고안을 처음으로 발간하였다.
  2. 패킷형 단말기를 패킷 교환망에 접속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프로토콜이다.
  3. 물리 계층과 링크 계층, 패킷 계층이라는 3개의 계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4. X.25에서는 가상회선을 가상 호와 반영구 가상회선의 두 가지로 나누어서 정의하며, 모든 패킷은 최소 1옥텟의 헤더를 가진다.
(정답률: 51%)
  • 정답은 "X.25에서는 가상회선을 가상 호와 반영구 가상회선의 두 가지로 나누어서 정의하며, 모든 패킷은 최소 1옥텟의 헤더를 가진다."이 아니다. X.25에서는 가상회선을 가상 회선과 영구 가상회선의 두 가지로 나누어서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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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전송기술은?

  1. 다중화
  2. 부호화
  3. 양자화
  4. 압축화
(정답률: 71%)
  • 이 그림은 여러 개의 데이터를 하나의 통로를 통해 전송하는 다중화 기술을 보여줍니다. 다중화는 여러 개의 신호를 하나의 신호로 합치는 기술로, 통신 효율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는 다중화 기술이 사용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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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채널용량(Channel Capacity)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해진 오류 발생률 내에서 채널을 통해 최대로 전송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을 의미한다.
  2. 측정 단위는 초당 전송되는 비트수(bps)로 나타낸다.
  3. 샤논(Shannon)은 채널용량을 C = W log2(1 + S*N)으로 나타내었다.
  4. 채널을 통해서 보내지는 데이터의 양은 그 채널의 대역폭(Bandwidth )과 비례한다.
(정답률: 48%)
  • 채널용량(Channel Capacity)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측정 단위는 초당 전송되는 비트수(bps)로 나타낸다."이다. 채널용량은 초당 전송되는 비트수가 아니라, 채널의 대역폭과 신호 대 잡음비(Signal-to-Noise Ratio)에 따라 최대로 전송 가능한 정보의 양을 의미한다. 따라서, 정답은 "측정 단위는 초당 전송되는 비트수(bps)로 나타낸다."이다.

    샤논(Shannon)은 채널용량을 C = W log2(1 + S*N)으로 나타내었다. 이 식에서 C는 채널용량, W는 채널의 대역폭, S는 신호 대 잡음비, N은 채널의 잡음의 세기를 나타낸다. 이 식은 채널의 대역폭과 신호 대 잡음비가 높을수록 채널을 통해 전송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더 많아진다는 것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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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중 TCP 헤더에 포함되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긴급 포인터
  2. 호스트 주소
  3. 순서 번호
  4. 체크섬
(정답률: 36%)
  • TCP 헤더에는 출발지 포트, 목적지 포트, 순서 번호, 확인 응답 번호, 데이터 오프셋, 예약 비트, URG, ACK, PSH, RST, SYN, FIN, 윈도우 크기, 체크섬, 긴급 포인터 등의 정보가 포함됩니다. 그러나 호스트 주소는 IP 헤더에 포함되는 정보이므로 TCP 헤더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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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동기전송 방식에서 주로 사용되는 오류검출 방식으로 프레임 단위로 오류검출을 위한 코드를 계산하여 프레임 끝에 FCS를 부착하는 것은?

  1. CRC
  2. Hamming Code
  3. Block Parity
  4. Parity Bit
(정답률: 53%)
  • CRC는 Cyclic Redundancy Check의 약자로, 데이터를 나누어서 나머지 연산을 통해 오류를 검출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오류 검출 능력이 높고 계산이 간단하며, 오류 발생 확률이 낮은 고속 통신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동기전송 방식에서 주로 사용되는 오류검출 방식으로 CRC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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