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8-17)

정보처리기사(구)
(2014-08-1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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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데이터베이스의 3층 스키마 중 모든 응용 시스템과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통합한 조직 전체의 데이터 베이스 구조를 논리적으로 정의하는 스키마는?

  1. 내부 스키마
  2. 개념 스키마
  3. 외부 스키마
  4. 동적 스키마
(정답률: 73%)
  • 개념 스키마는 조직 전체의 데이터 베이스 구조를 논리적으로 정의하는 스키마로, 모든 응용 시스템과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통합하여 표현합니다. 즉,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구조와 데이터 간의 관계를 정의하는 스키마입니다. 내부 스키마와 외부 스키마는 개념 스키마를 기반으로 하여 각각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구조와 응용 시스템의 논리적 구조를 정의합니다. 동적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가 변경될 때마다 업데이트되는 스키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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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데이터베이스 설계 순서로 옳은 것은?

  1. 요구조건 분석 → 물리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 데이터베이스 구현
  2. 요구조건 분석 →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데이터베이스 구현
  3. 요구조건 분석 → 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데이터베이스 구현
  4. 요구조건 분석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 데이터베이스 구현
(정답률: 84%)
  • 데이터베이스 설계는 요구조건 분석을 통해 필요한 데이터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념적 설계를 수행하여 개념적 모델을 구축합니다. 그 다음으로 논리적 설계를 수행하여 개념적 모델을 논리적 모델로 변환하고, 이를 바탕으로 물리적 설계를 수행하여 물리적 모델을 구축합니다. 마지막으로 데이터베이스 구현을 수행하여 실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합니다. 따라서, 옳은 순서는 "요구조건 분석 →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데이터베이스 구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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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트리에서 터미널 노드 수는?

  1. 2
  2. 3
  3. 4
  4. 8
(정답률: 73%)
  • 터미널 노드란 자식 노드가 없는 노드를 말한다. 따라서, 터미널 노드의 수는 4개이다. 이유는 4, 5, 6, 7이 자식 노드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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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 2정규형에서 제 3정규형이 되기 위한 조건은?

  1. 이행적 함수 종속 제거
  2. 부분적 함수 종속 제거
  3. 다치 종속 제거
  4. 결정자이면서 후보 키가 아닌 것 제거
(정답률: 73%)
  • 제 2정규형에서 제 3정규형이 되기 위한 조건은 이행적 함수 종속 제거입니다. 이는 어떤 비주요 속성이 기본 키가 아닌 다른 비주요 속성에 종속되어 있을 때, 그 종속되는 비주요 속성이 다른 비주요 속성에 종속되어 있을 경우 이를 제거하여 테이블을 분해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테이블의 중복을 제거하고 데이터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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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Which of the follwing does not belong to the DML statement of SQL?

  1. SELECT
  2. DELETE
  3. CREATE
  4. INSERT
(정답률: 81%)
  • "CREATE" is not a DML (Data Manipulation Language) statement in SQL because it is used to create database objects such as tables, indexes, and views, rather than manipulating data within those objects. The other options listed are all DML statements because they are used to manipulate data within tables, such as selecting, deleting, and inserting ro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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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조건을 만족하는 릴레이션의 수평적 부분집합으로 구성하며, 연산자의 기호는 그리스 문자 시그마(σ)를 사용하는 관계대수 연산은?

  1. Select
  2. Project
  3. Join
  4. Division
(정답률: 75%)
  • "Select"는 조건을 만족하는 릴레이션의 수평적 부분집합을 구성하는 연산자이다. 따라서 이 연산자를 사용하여 원하는 조건을 만족하는 튜플들만 선택하여 새로운 릴레이션을 만들 수 있다. 이에 반해 "Project"는 릴레이션에서 필요한 속성들만 선택하여 새로운 릴레이션을 만드는 연산자이고, "Join"은 두 개 이상의 릴레이션을 합쳐 새로운 릴레이션을 만드는 연산자이며, "Division"은 두 개의 릴레이션을 나누어 새로운 릴레이션을 만드는 연산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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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릴레이션의 Degree와 Cardinality는?

  1. Degree : 4, Cardinality : 3
  2. Degree : 3, Cardinality : 4
  3. Degree : 3, Cardinality : 12
  4. Degree : 12, Cardinality : 3
(정답률: 65%)
  • 이 릴레이션은 4개의 속성(A, B, C, D)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Degree는 4이다. 릴레이션에는 3개의 튜플이 존재하므로 Cardinality는 3이다. 따라서 정답은 "Degree : 4, Cardinality : 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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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트랜잭선의 특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Consistency
  2. Isolation
  3. Durability
  4. Automatic
(정답률: 71%)
  • 트랜잭션의 특징 중에서 거리가 먼 것은 "Automatic" 입니다. 이는 트랜잭션의 자동성을 의미합니다. 즉, 트랜잭션은 자동으로 실행되며, 사용자의 개입 없이도 데이터베이스에 반영됩니다. 이는 트랜잭션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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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병행제어 로킹(Locking) 단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데이터베이스, 파일, 레코드 등은 로킹 단위가 될 수 있다.
  2. 로킹 단위가 작아지면 로킹 오버헤드가 감소한다.
  3. 로킹 단위가 작아지면 데이터베이스 공유도가 증가 한다.
  4. 한꺼번에 로킹 할 수 있는 단위를 로킹 단위라고 한다.
(정답률: 79%)
  • "로킹 단위가 작아지면 데이터베이스 공유도가 증가 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로킹 단위가 작아지면 로킹 오버헤드가 감소하는 이유는, 작은 단위로 로킹을 할 경우 충돌이 발생할 확률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더 많은 프로세스나 스레드가 동시에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되어 데이터베이스 공유도가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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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순차 파일에 대한 옳은 내용 모두를 나열한 것은?

  1. ㄷ, ㄹ
  2. ㄱ, ㄴ, ㄷ
  3. ㄴ, ㄷ, ㄹ
(정답률: 68%)
  • 순차 파일은 레코드가 순서대로 저장되는 파일로, 검색이나 수정이 불편하지만 입력과 출력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위의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레코드가 순서대로 저장되어 있으므로 순차 파일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ㄱ, ㄴ, ㄷ"가 옳은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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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데이터베이스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real time accessibility
  2. concurrent sharing
  3. address reference
  4. continuous evolution
(정답률: 74%)
  • "Address reference"는 데이터베이스의 특징이 아닙니다. 데이터베이스의 특징으로는 "real time accessibility", "concurrent sharing", "continuous evolution"이 있습니다. "Address reference"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되는 용어 중 하나이며,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데이터를 참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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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데이터베이스의 정의 중 다음 설명과 관계되는 것은?

  1. Integrated Data
  2. Stored Date
  3. Shared Data
  4. Operational Data
(정답률: 80%)
  • 위 그림은 여러 사용자가 공유하는 데이터베이스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데이터베이스는 "Shared Data"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데이터베이스의 특징이나 용도를 나타내는 것이지, 공유 여부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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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설명이 의미하는 것은?

  1. DBMS
  2. Schema
  3. Transaction
  4. Domain
(정답률: 80%)
  • 위 그림은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를 나타내는 것이다.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의 구조, 제약 조건, 관계 등을 정의하는 것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따라서, 위 그림은 "Schema"를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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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데이터 모델의 종류 중 CODASYL DBTG 모델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1. 계층형 데이터 모델
  2. 네트워크형 데이터 모델
  3. 관계형 데이터 모델
  4. 스키마형 데이터 모델
(정답률: 62%)
  • CODASYL DBTG 모델과 네트워크형 데이터 모델은 모두 계층적인 데이터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데이터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방식에서 유사한 점이 있습니다. 또한, CODASYL DBTG 모델은 네트워크형 데이터 모델의 발전된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CODASYL DBTG 모델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데이터 모델은 네트워크형 데이터 모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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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뷰(view)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뷰는 create view 명령을 사용하여 정의한다.
  2. 뷰는 논리적 독립성을 제공한다.
  3. 뷰를 제거할 때는 DROP 문을 사용한다.
  4. 뷰는 저장장치 내에 물리적으로 존재한다.
(정답률: 80%)
  • 뷰는 저장장치 내에 물리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뷰는 쿼리문을 기반으로 생성되는 가상의 테이블이며, 뷰를 사용하는 쿼리문이 실행될 때마다 해당 쿼리문을 기반으로 뷰가 생성된다. 따라서 뷰는 논리적 독립성을 제공하며, 제거할 때는 DROP 문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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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그림과 같은 이진 트리를 후위 순회(postorder - traversal)한 결과는?

  1. + * * / A B C D E
  2. A / B * C * D + E
  3. + * A B / * C D E
  4. A B / C * D * E +
(정답률: 76%)
  • 이진 트리의 후위 순회는 왼쪽 자식 노드, 오른쪽 자식 노드, 그리고 마지막으로 부모 노드를 출력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진 트리를 후위 순회하면 다음과 같은 순서가 됩니다.

    A B C / D * E * +

    이를 중위 표기법으로 바꾸면 다음과 같습니다.

    ((A B) / C) * (D * E) +

    따라서 정답은 "A B / C * D * E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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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데이터베이스에서 하나의 논리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작업의 단위 또는 한꺼번에 모두 수행되어야 할 일련의 연산들을 의미하는 것은?

  1. COLLISION
  2. BUCKET
  3. SYNONYM
  4. TRANSACTION
(정답률: 75%)
  • TRANSACTION은 데이터베이스에서 하나의 논리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작업의 단위를 의미합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의 일관성과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개념으로, 여러 개의 쿼리나 연산이 하나의 논리적 작업으로 묶여서 실행되어야 할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TRANSACTION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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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설계 단계와 거리가 먼 것은?

  1. 저장 레코드 양식 설계
  2. 레코드 집중의 분석 및 설계
  3. 트랜잭션 인터페이스 설계
  4. 접근 경로 설계
(정답률: 64%)
  • 물리적 설계 단계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저장 방법을 결정하는 단계이며, 이에 따라 저장 레코드 양식 설계, 레코드 집중의 분석 및 설계, 접근 경로 설계 등이 이루어진다. 하지만 트랜잭션 인터페이스 설계는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간의 상호작용을 정의하는 단계이다. 따라서 물리적 설계 단계와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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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시스템 카탈로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용자가 시스템 카탈로그를 직접 갱신할 수 있다.
  2. 일반 질의어를 이용해 내용을 검색할 수 있다.
  3. DBMS가 스스로 생성하고, 유지하는 데이터베이스 내의 특별한 테이블의 집합체이다.
  4. 데이터베이스 스키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정답률: 81%)
  • "사용자가 시스템 카탈로그를 직접 갱신할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시스템 카탈로그는 DBMS가 스스로 생성하고 유지하는 데이터베이스 내의 특별한 테이블의 집합체이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는 직접 갱신할 수 없다. 시스템 카탈로그는 데이터베이스 스키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일반 질의어를 이용해 내용을 검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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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스택(stack)에 대한 옳은 내용으로만 나열된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ㄱ, ㄴ, ㄷ, ㄹ
(정답률: 64%)
  • 스택은 후입선출(LIFO) 구조를 가지는 자료구조이다. 따라서 가장 마지막에 삽입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삭제되는 구조를 가진다. 보기 중에서 "ㄹ"은 스택의 구조와 일치하는 옳은 내용으로만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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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PE(Processing Element)라 불리는 복수개의 산술, 논리연산 장치를 갖는 프로세서로 동기적으로 병렬처리를 수행하고 동시에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처리기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파이프라인 처리기(Pipeline Processor)
  2. 배열 처리기(Array Processor)
  3. 단일 처리기(Single Processor)
  4. 다중 처리기(Multi Processor)
(정답률: 39%)
  • 배열 처리기는 여러 개의 PE를 배열 형태로 구성하여 하나의 명령어를 동시에 처리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동시에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처리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파이프라인 처리기는 하나의 명령어를 여러 단계로 나누어 처리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단일 처리기와 다중 처리기는 각각 하나의 PE 또는 여러 개의 PE를 가지고 있지만, 동시에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구조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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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플립플롭이 가지고 있는 기능은?

  1. 전송 속도
  2. 기억 기능
  3. 증폭 기능
  4. 전원 기능
(정답률: 62%)
  •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를 기억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디지털 회로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이러한 기능 때문에 플립플롭은 컴퓨터 메모리나 레지스터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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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CPU의 메이저 상태(Major State)로 볼 수 없는 것은?

  1. Fetch
  2. Indirect
  3. Execute
  4. Direct
(정답률: 62%)
  • "Direct"는 CPU의 메이저 상태(Major State)로 볼 수 없는 것이다. 이유는 "Direct"는 메모리 주소를 직접 참조하는 방식이 아니라, 레지스터에 저장된 값으로 참조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Direct"는 메모리 접근이 아닌 레지스터 접근에 해당하므로 CPU의 메이저 상태(Major State)로 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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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입ㆍ출력 제어 방식에서 다음의 방식은 무엇인가?

  1. 프로그램에 의한 I/O(programmed I/O)
  2. 인터럽트에 의한 I/O(interrupt I/O)
  3. DMA에 의한 I/O
  4. IOP(I/O 프로세서)
(정답률: 44%)
  • 위 그림은 입출력 제어 방식 중 하나인 "프로그램에 의한 I/O(programmed I/O)" 방식을 나타낸다. 이 방식은 입출력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CPU가 직접 입출력 장치와 통신하는 방식이다. CPU는 입출력 작업을 위한 명령어를 메모리에 저장하고, 이를 실행하여 입출력 작업을 수행한다. 이 방식은 CPU가 입출력 작업을 처리하는 동안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처리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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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PC의 인터럽트(interrupt) 가운데 프린터에 용지가 부족할 때 발생되는 인터럽트는?

  1. PC 하드웨어 인터럽트
  2. 인텔 하드웨어 인터럽트
  3. PC 소프트웨어 인터럽트
  4. 응용 소프트웨어 인터럽트
(정답률: 65%)
  • 프린터에 용지가 부족할 때 발생되는 인터럽트는 PC 하드웨어 인터럽트이다. 이는 프린터가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PC 하드웨어 인터럽트는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관련된 인터럽트로, 주변장치와의 통신, 입출력 작업 등을 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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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자기 테이프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Direct access가 가능하다.
  2. 각 블록 사이에 간격(gab)이 존재한다.
  3. 7-9 bit 가 동시에 수록되고 전달된다.
  4. Sequential access가 가능하다.
(정답률: 41%)
  • 정답: "Direct access가 가능하다."

    자기 테이프는 순차적으로 데이터를 읽거나 쓰는 Sequential access 방식을 사용한다. 따라서 특정 위치로 바로 접근하는 Direct access는 불가능하다. 또한, 각 블록 사이에 간격(gap)이 존재하고 7-9 bit가 동시에 수록되고 전달된다는 것은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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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고정배선제어방식과 비교하여 마이크로프로그램을 이용한 제어방식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구조적이고 임의적인 설계가 가능하다.
  2. 경제적이며 시스템의 설계비용을 줄일 수 있다.
  3. 보다 용이한 유지보수 관리가 가능하다.
  4. 처리속도가 빠르고 시스템이 간단할 때 유리하다.
(정답률: 48%)
  • 마이크로프로그램을 이용한 제어방식은 처리속도가 빠르고 시스템이 간단할 때 유리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마이크로프로그램을 이용한 제어방식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분리하여 구현하기 때문에, 하드웨어의 구조가 단순하고 처리속도가 빠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스템이 복잡하고 처리해야 할 작업이 많을수록, 고정배선제어방식이나 다른 제어방식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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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인터럽트의 발생 요인으로 가장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정전 발생 시
  2. 부프로그램 호출
  3. 프로그램 착오
  4. 불법적인 인스트럭션 수행
(정답률: 57%)
  • 부프로그램 호출은 인터럽트의 발생 요인이 아니라 프로그램의 일반적인 실행 흐름에 따라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인터럽트는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 발생하며, 주로 하드웨어나 외부 장치의 상태 변화 등이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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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프로그램을 통한 입출력 방식에서 입출력장치 인터페이스에 포함되어야 하는 하드웨어가 아닌 것은?

  1. 데이터 레지스터
  2. 장치의 동작 상태를 나타내는 플래그(flag)
  3. 단어 계수기
  4. 장치 번호 디코더
(정답률: 49%)
  • 단어 계수기는 입출력장치 인터페이스에 포함되어야 하는 하드웨어가 아닙니다. 이는 데이터의 개수를 세는 역할을 하며, 입출력장치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입출력장치 인터페이스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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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일반적으로 명령어 파이프라인이 정상적인 동작에서 벗어나게 하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자원 충돌(resource conflict)
  2. 데이터 의존성(data dependency)
  3. 분기 곤란(branch difficulty)
  4. 지연된 분기(delayed branch)
(정답률: 33%)
  • 지연된 분기(delayed branch)는 명령어 파이프라인에서 분기 명령어가 실행되기 전에 다음 명령어들이 이미 파이프라인 상에서 실행되어 버리는 현상입니다. 이는 분기 명령어가 실행되기 전까지는 분기가 발생할지 안할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파이프라인 상에서 분기 명령어 이후의 명령어들을 미리 실행해 놓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지연된 분기는 파이프라인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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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1011 인 매크로 동작(Macro-operation)을 0101100인 마이크로 명령어(micro-instruction)주소로 변환하고자 할 때 사용되는 기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Carry-look-ahead
  2. time-sharing
  3. multiprogramming
  4. mapping
(정답률: 64%)
  • mapping은 주어진 입력값을 다른 형태로 변환하는 기법으로, 1011 인 매크로 동작을 0101100인 마이크로 명령어 주소로 변환하는 것은 입력값을 다른 형태로 변환하는 것이므로 mapping 기법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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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상대 주소지정 방식을 사용하는 JUMP 명령어가 750번지에 저장되어 있다. 오퍼랜드 A = 56 일 때와 A = -61 일 때 몇 번지로 JUMP 하는가?(단, PC는 1씩 증가한다고 가정한다.)

  1. 806, 689
  2. 56, 745
  3. 807, 690
  4. 56, 689
(정답률: 51%)
  • 상대 주소지정 방식에서는 PC(Program Counter)에 현재 위치를 저장하고, 명령어 내의 오퍼랜드 값만큼 이동하여 목적지 주소를 계산한다.

    따라서 A=56일 때는 PC+56=751번지로 JUMP하고, A=-61일 때는 PC-61=689번지로 JUMP한다.

    따라서 정답은 "807, 69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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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중앙처리장치와 기억장치 사이에 실질적인 대역폭(band-width)을 늘리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은?

  1. 메모리 인터리빙
  2. 자기기억 장치
  3. RAM
  4. 폴링
(정답률: 60%)
  • 메모리 인터리빙은 여러 개의 메모리 모듈을 동시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중앙처리장치와 기억장치 사이의 대역폭을 늘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개의 메모리 모듈이 있다면, 중앙처리장치는 두 모듈을 번갈아가며 접근하여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 전송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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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명령어 파이프라이닝을 사용하는 목적은?

  1. 기억용량 증대
  2. 메모리 엑세스의 효율증대
  3. CPU의 프로그램 처리속도 개선
  4. 입출력 장치의 증설
(정답률: 57%)
  • 명령어 파이프라이닝은 CPU가 여러 개의 명령어를 동시에 처리하여 프로그램 처리속도를 개선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CPU의 프로그램 처리속도 개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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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중앙 연산 처리장치의 하드웨어적인 요소가 아닌 것은?

  1. IR
  2. MAR
  3. MODEM
  4. PC
(정답률: 64%)
  • 중앙 연산 처리장치의 하드웨어적인 요소는 IR(명령어 레지스터), MAR(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PC(프로그램 카운터) 등과 같은 레지스터, ALU(산술 논리 장치), 캐시 메모리, 버스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MODEM은 데이터 통신을 위한 장치로, 중앙 연산 처리장치의 하드웨어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따라서 MODEM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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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공유-기억장치 다중프로세서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상호연결 구조가 아닌 것은?

  1. 버스(bus)
  2. 큐브(cube)
  3. 크로스바 스위치
  4. 다단계 상호연결망
(정답률: 43%)
  • 큐브(cube)는 다중프로세서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상호연결 구조 중 하나이며, 다른 세 가지 옵션인 버스(bus), 크로스바 스위치, 다단계 상호연결망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큐브 구조는 n차원 큐브 형태로 구성되며, 각 노드는 n개의 인접한 노드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구조는 높은 대역폭과 낮은 지연 시간을 제공하며, 분산 처리 및 병렬 처리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큐브는 다중프로세서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상호연결 구조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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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컴퓨터 기억장치 주소설계시 고려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소를 효율적으로 나타내야 한다.
  2. 주소 표시는 16진법으로 표기해야 한다.
  3. 사용자에게 편리하도록 해야 한다.
  4. 주소공간과 기억공간을 독립시킬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49%)
  • 주소 표시를 16진법으로 표기하는 이유는 주소를 표현하는데 필요한 비트 수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16진법은 2진법으로 표현할 때 4비트씩 묶어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16진법으로 표기하면 주소를 표현하는데 필요한 비트 수가 줄어들어 효율적인 주소 할당이 가능해진다. 또한, 16진법은 10진법보다 표기가 간단하고 직관적이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편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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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순서논리회로가 아닌 것은?

  1. 플립플롭 회로
  2. 레지스터 회로
  3. 카운터 회로
  4. 가산기 회로
(정답률: 43%)
  • 가산기 회로는 입력된 두 개의 이진수를 더하는 회로로, 입력신호와 출력신호가 동시에 존재하므로 순서논리회로가 아닙니다. 플립플롭 회로, 레지스터 회로, 카운터 회로는 모두 순서논리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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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프로그래머가 어셈블리 언어(Assembly language)로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반복되는 일련의 같은 연산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1. 매크로(MACRO)
  2. 함수(function)
  3. reserved instruction set
  4. 마이크로 프로그래밍(micro-programming)
(정답률: 73%)
  • 어셈블리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에서 반복되는 일련의 같은 연산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매크로(MACRO)가 필요합니다. 매크로는 일련의 명령어들을 하나의 명령어로 정의하여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함수(function)는 매크로와 비슷한 역할을 하지만, 함수는 호출될 때마다 스택에 새로운 프레임을 생성하고 반환할 때마다 스택에서 프레임을 제거하는 등의 오버헤드가 발생합니다. Reserved instruction set은 어셈블리 언어에서 미리 정의된 명령어들의 집합을 의미하며, 마이크로 프로그래밍(micro-programming)은 컴퓨터의 제어장치를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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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65536 워드(word)의 메모리 용량을 갖는 컴퓨터가 있다. 프로그램 카운터(PC)는 몇 비트인가?

  1. 8
  2. 16
  3. 32
  4. 64
(정답률: 62%)
  • 65536 워드는 2의 16승과 같으므로, 각 워드를 구분하기 위해 16비트가 필요하다. 따라서 프로그램 카운터(PC)도 16비트여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1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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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운영체제

4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디렉토리 구조는?

  1. 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시스템
  2. 트리 구조 디렉토리 시스템
  3. 1단계 디렉토리 시스템
  4. 2단계 디렉토리 시스템
(정답률: 53%)
  • 정답은 "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시스템"이다. 이는 디렉토리 간에 순환 참조가 없는 구조를 의미한다. 즉, 어떤 디렉토리도 자기 자신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참조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구조는 파일 시스템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파일의 위치를 찾는 데에도 용이하다. 반면에 트리 구조 디렉토리 시스템은 모든 디렉토리가 하나의 루트 디렉토리에서 시작되어 계층적으로 구성되는 구조이며, 1단계 디렉토리 시스템과 2단계 디렉토리 시스템은 각각 하나 또는 두 개의 디렉토리 레벨만을 가지는 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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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목적 프로그램을 기억장소에 적재시키는 기능만 수행하는 로더로서, 할당 및 연결은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 작성시 수행하며, 재배치는 언어번역프로그램이 담당하는 것은?

  1. Absolute Loader
  2. Compile And Go Loader
  3. Direct Linking Loader
  4. Dynamic Loading Loader
(정답률: 42%)
  • "Absolute Loader"는 목적 프로그램을 기억장소에 적재시키는 기능만 수행하는 로더로서, 할당 및 연결은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 작성시 수행하며, 재배치는 언어번역프로그램이 담당하지 않고, 기계어 코드를 그대로 메모리에 적재하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Absolute Loader"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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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프로세서의 상호 연결 구조 중 하이퍼 큐브 구조에서 각 CPU가 3개의 연결점을 가질 경우 CPU의 총 개수는?

  1. 8
  2. 16
  3. 32
  4. 65536
(정답률: 77%)
  • 하이퍼 큐브 구조에서 각 CPU는 3개의 연결점을 가지므로, 한 CPU당 최대 3개의 다른 CPU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CPU를 연결하면, 1단계에서는 3개의 CPU가 연결될 수 있고, 2단계에서는 각각의 CPU와 연결된 3개의 CPU를 합쳐 총 9개의 CPU가 연결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계속해서 연결하면, 3단계에서는 27개의 CPU, 4단계에서는 81개의 CPU가 연결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계속해서 연결하면, 8단계에서는 총 6561개의 CPU가 연결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각 CPU가 최대 3개의 연결점을 가질 수 있다고 했으므로, 실제로는 8단계에서 총 8개의 CPU가 연결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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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프로세스의 정의로 거리가 먼 것은?

  1. 운영체제가 관리하는 실행 단위
  2. PCB를 갖는 프로그램
  3.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
  4. 실행 중인 프로그램
(정답률: 72%)
  • 운영체제가 관리하는 실행 단위, PCB를 갖는 프로그램, 실행 중인 프로그램은 모두 프로세스의 정의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는 프로세스가 수행하는 작업 중에서 다른 요소들과는 조금 더 구체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프로세스 내부에서 동기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주체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프로세스 내부에서 스레드가 생성되어 서로 동기적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 이 스레드가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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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파일 디스크립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용자가 관리하므로 사용자가 직접 참조할 수 있다.
  2. 파일을 관리하기 위해 시스템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보관한다.
  3. 일반적으로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되어 있다가 파일이 개방(open)될 때 주기억장치로 옮겨진다.
  4. File Control Block 이라고도 한다.
(정답률: 68%)
  • "사용자가 관리하므로 사용자가 직접 참조할 수 있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파일 디스크립터는 사용자가 직접 참조할 수 없으며, 시스템 내부에서 파일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정보를 담고 있는 구조체이다. 사용자는 파일 디스크립터를 통해 파일을 조작할 수 있지만, 직접적으로 참조할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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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분산 처리 운영체제 시스템의 구축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보안성 향상
  2. 자원 공유의 용이성
  3. 연산 속도 향상
  4. 신뢰성 향상
(정답률: 72%)
  • 분산 처리 운영체제 시스템의 구축 목적은 자원 공유의 용이성, 연산 속도 향상, 신뢰성 향상 등이 있지만, 보안성 향상은 거리가 먼 목적이다. 분산 처리 시스템은 여러 대의 컴퓨터가 연결되어 작업을 처리하므로 보안 위협이 더욱 커질 수 있기 때문에 보안성 향상은 중요하지만, 다른 목적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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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스레드(Thread)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하나의 스레드는 상태를 줄인 경량 프로세스라고도 한다.
  2. 프로세스 내부에 포함되는 스레드는 공통적으로 접근 가능한 기억장치를 통해 효율적으로 통신한다.
  3. 스레드를 사용하면 하드웨어, 운영체제의 성능과 응용 프로그램의 처리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4. 하나의 프로세스에 여러 개의 스레드가 존재할 수 없다.
(정답률: 75%)
  • "하나의 프로세스에 여러 개의 스레드가 존재할 수 없다."는 거리가 먼 설명이다. 이는 오히려 스레드의 장점 중 하나인 "하나의 프로세스 내부에서 여러 개의 스레드를 생성하여 병렬 처리"가 가능하다는 것과 반대되는 내용이다. 스레드는 하나의 프로세스 내부에서 생성되며, 이들은 공통적으로 접근 가능한 기억장치를 통해 효율적으로 통신하며, 하드웨어와 운영체제의 성능과 응용 프로그램의 처리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 스레드의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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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운영체제의 운용 기법 중 중앙처리장치의 시간을 각 사용자에게 균등하게 분할하여 사용하는 체제로서 모든 컴퓨터 사용자에게 똑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으며, 라운드 로빈 스케줄링을 사용하는 것은?

  1. Real-time processing system
  2. Time sharing system
  3. Batch processing system
  4. Distributed processing system
(정답률: 75%)
  • 라운드 로빈 스케줄링은 각 프로세스에게 일정 시간을 할당하고, 시간이 지나면 다음 프로세스로 넘어가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러한 스케줄링 방식은 중앙처리장치의 시간을 각 사용자에게 균등하게 분할하여 사용하는 체제인 Time sharing system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Time sharing syste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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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자원 보호 기법은?

  1. Global Table
  2. Capability List
  3. Access Control List
  4. Lock/Key
(정답률: 32%)
  • 이 그림은 Capability List 기법을 보여줍니다. Capability List는 객체마다 고유한 권한을 가진 리스트를 생성하여, 해당 객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이 리스트는 객체를 생성할 때 생성되며, 객체를 참조할 때마다 해당 리스트를 검사하여 권한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따라서 Capability List는 객체의 보안을 강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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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UNIX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대화식 운영체제이다
  2. 다중 사용자 시스템(Multi-user system)이다.
  3. 높은 이식성과 확장성이 있다.
  4. 파일 시스템은 2단계 디렉토리 구조이다.
(정답률: 74%)
  • "파일 시스템은 2단계 디렉토리 구조이다."는 UNIX의 특징 중 하나이지만, 이는 오히려 UNIX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입니다. 이유는 다른 운영체제들도 대부분 2단계 디렉토리 구조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UNIX의 특징으로는 "대화식 운영체제이다", "다중 사용자 시스템(Multi-user system)이다.", "높은 이식성과 확장성이 있다."를 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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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운영체제의 역할로 거리가 먼 것은?

  1. 고급 언어로 작성된 소스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변환시킨다.
  2. 사용자 간의 데이터를 공유하게 해 준다.
  3. 사용자와 컴퓨터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 기능을 제공한다.
  4. 입ㆍ출력 역할을 지원한다.
(정답률: 72%)
  • 운영체제는 고급 언어로 작성된 소스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변환시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주는 컴파일러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작성한 코드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시켜 실행시킬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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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FIFO 스케줄링에서 3개의 작업 도착시간과 CPU 사용시간(burst time)이 다음 표와 같다. 이 때 모든 작업들의 평균 반환시간(turn arround time)은?(단, 소수점 이하는 반올림 처리한다.)

  1. 16
  2. 20
  3. 33
  4. 36
(정답률: 55%)
  • FIFO 스케줄링은 먼저 도착한 작업부터 처리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먼저 도착한 A 작업부터 처리하고, 그 다음에는 B 작업, 마지막으로 C 작업을 처리하면 된다.

    A 작업의 반환시간 = A 작업의 종료시간 - A 작업의 도착시간 = 6 - 0 = 6
    B 작업의 반환시간 = B 작업의 종료시간 - B 작업의 도착시간 = 16 - 3 = 13
    C 작업의 반환시간 = C 작업의 종료시간 - C 작업의 도착시간 = 36 - 9 = 27

    따라서 모든 작업들의 평균 반환시간은 (6 + 13 + 27) / 3 = 12이다. 소수점 이하는 반올림하여 12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2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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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분산 운영체제의 개념 중 강결합(TIGHTLY-COUPLED) 시스템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세서간의 통신은 공유 메모리를 이용한다.
  2. 여러 처리기들 간에 하나의 저장장치를 공유한다.
  3. 메모리에 대한 프로세서 간의 경쟁 최소화가 고려되어야 한다.
  4. 각 사이트는 자신만의 독립된 운영체제와 주기억장치를 갖는다.
(정답률: 63%)
  • 각 사이트가 자신만의 독립된 운영체제와 주기억장치를 갖는다는 설명은 강결합 시스템이 아닌 약결합(LOOSELY-COUPLED) 시스템의 특징이다. 강결합 시스템에서는 프로세서간의 통신이 공유 메모리를 이용하고, 여러 처리기들 간에 하나의 저장장치를 공유하며, 메모리에 대한 프로세서 간의 경쟁 최소화가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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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주기억장치 관리 기법 중 Best-fit을 사용할 경우 12K의 프로그램이 할당받게 되는 영역 번호는?(단, 모든 영역은 현재 공백 상태이며, 탐색은 위에서 아래로 한다고 가정한다.)

  1. 영역 1
  2. 영역 2
  3. 영역 3
  4. 영역 4
(정답률: 72%)
  • Best-fit 기법은 가장 작은 크기의 공간 중에서 프로그램의 크기와 가장 근접한 크기의 공간을 할당하는 기법이다. 따라서 12K의 프로그램이 할당받기 위해서는 12K 이상의 공간이 필요하다. 위의 보기에서는 영역 3이 12K 이상의 공간을 가지고 있으므로, 12K의 프로그램이 할당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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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파일 소유에 대한 사용자를 변경하는 UNIX 명령은?

  1. cat
  2. find
  3. chown
  4. finger
(정답률: 72%)
  • "chown"은 change owner의 약어로, 파일이나 디렉토리의 소유자를 변경하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파일 소유에 대한 사용자를 변경하는 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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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HRN(Highest Response-ratio Next) 스케줄링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우선 순위를 계산하여 그 숫자가 낮은 것부터 높은 순으로 우선 순위가 부여된다.
  2. SJF 기법을 보완하기 위한 방식이다.
  3. 긴 작업과 짧은 작업 간의 지나친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다.
  4. 우선 순위 결정식은{{대기시간+서비스시간)/서비스시간} 이다.
(정답률: 65%)
  • 우선 순위를 계산하여 그 숫자가 낮은 것부터 높은 순으로 우선 순위가 부여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HRN 스케줄링 방식에서는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공식이 있으며, 이 공식에 따라 우선 순위가 부여됩니다. 따라서 우선 순위가 결정되는 기준은 대기시간과 서비스시간의 비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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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3개의 페이지 프레임(Frame)을 가진 기억장치에서 페이지 요청을 다음과 같은 페이지 번호 순으로 요청했을 때 교체 알고리즘으로 FIFO 방법을 사용한다면 몇 번의 페이지 부재(Fault)가 발생 하는가?(단, 현재 기억장치는 모두 비어 있다고 가정한다.)

  1. 7
  2. 8
  3. 9
  4. 10
(정답률: 56%)
  • 페이지 요청 순서대로 기억장치에 페이지를 적재하면 다음과 같다.

    1. [7, -, -]
    2. [7, 8, -]
    3. [7, 8, 9]
    4. [8, 9, 10] (7이 교체됨)

    따라서 페이지 부재는 1번, 7이 교체되는 4번째 요청 때 발생하므로 총 1번의 페이지 부재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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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UNIX 파일 시스템의 구조에서 전체 파일 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블록은?

  1. I-NODE 블록
  2. 데이터 블록
  3. 슈퍼 블록
  4. 부트 블록
(정답률: 41%)
  • 슈퍼 블록은 UNIX 파일 시스템에서 전체 파일 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블록입니다. 이 블록은 파일 시스템의 크기, 블록 크기, 파일 시스템의 상태 등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며, 파일 시스템을 마운트할 때 가장 먼저 읽히는 블록입니다. 따라서 슈퍼 블록은 파일 시스템의 구조를 이해하고 관리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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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페이지(page) 크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페이지 크기가 작을 경우, 동일한 크기의 프로그램에 더 많은 수의 페이지가 필요하게 되어 주소 변환에 필요한 페이지 사상표의 공간은 더 작게 요구된다.
  2. 페이지 크기가 작을 경우, 페이지 단편화를 감소시키고 특정한 참조 지역성만을 포함하기 때문에 기억 장치 효율은 좋을수 있다.
  3. 페이지 크기가 클 경우, 페이지 단편화로 인해 많은 기억 공간을 낭비하고 페이지 사상표의 크기도 늘어난다.
  4. 페이지 크기가 클 경우, 디스크와 기억 장치 간에 대량의 바이트 단위로 페이지가 이동하기 때문에 디스크 접근 시간 부담이 증가되어 페이지 이동 효율이 나빠진다.
(정답률: 41%)
  • 페이지 크기가 작을 경우, 페이지 단편화를 감소시키고 특정한 참조 지역성만을 포함하기 때문에 기억 장치 효율은 좋을수 있다. 이는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프로그램을 작은 조각으로 나누어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페이지 단편화가 줄어들고, 작은 페이지는 특정한 참조 지역성을 포함하기 때문에 기억 장치 효율이 좋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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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시간 구역성(Tempral Locality)과 거리가 먼 것은?

  1. 스택
  2. 순환문
  3. 부프로그램
  4. 배열 순회
(정답률: 47%)
  • 시간 구역성은 최근에 접근한 데이터에 다시 접근할 확률이 높은 성질을 말하며, 배열 순회는 인접한 메모리 공간에 저장된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접근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간 구역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스택, 순환문, 부프로그램은 메모리 상에서 서로 떨어져 있거나, 무작위로 접근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시간 구역성을 가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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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소프트웨어 공학

61. 유지보수의 종류 중 소프트웨어 테스팅 동안 밝혀지지 않은 모든 잠재적인 오류를 수정하기 위한 보수 형태로서 오류의 수정과 진단 과정이 포함되는 것은?

  1. Perfective maintenance
  2. Adaptive maintenance
  3. Preventive maintenance
  4. Corrective maintenance
(정답률: 51%)
  • 정답은 "Corrective maintenance"입니다. 이는 소프트웨어 테스팅 중 발견되지 않은 잠재적인 오류를 수정하는 유지보수 형태입니다. 따라서 오류의 수정과 진단 과정이 포함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Perfective maintenance"는 기능 개선, "Adaptive maintenance"는 환경 변경에 대한 대응, "Preventive maintenance"는 잠재적인 문제를 예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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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3P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3P에 직접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People
  2. Program
  3. Problem
  4. Process
(정답률: 71%)
  • 3P는 "People", "Problem", "Process"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모두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Program"은 프로젝트의 결과물이나 산출물을 의미하는 용어로, 프로젝트 관리에서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요소는 아니다. 따라서 "Program"은 3P에 직접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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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표준화의 원칙을 무시할 수 있다.
  2. 프로젝트의 개발 위험을 줄여줄 수 있다.
  3. 프로젝트의 개발기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4. 개발자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정답률: 75%)
  • "표준화의 원칙을 무시할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은 표준화된 인터페이스와 모듈화된 구조를 가진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의 개발 위험을 줄이고 개발 기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개발자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표준화의 원칙을 무시하면 호환성 문제와 유지보수의 어려움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표준화된 방법으로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을 추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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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CASE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자동화된 기법을 통해 소프트웨어 품질이 향상된다.
  2. 소프트웨어 부품의 재사용성이 향상된다.
  3. 프로토타입 모델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생명주기 모형이다.
  4. 소프트웨어 도구와 방법론의 결합이다.
(정답률: 63%)
  • 다른 보기들은 CASE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이지만, "프로토타입 모델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생명주기 모형"은 특정한 CASE 모형을 설명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보기가 다른 보기들과는 다르게 특정한 모형을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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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소프트웨어 위기를 가져온 원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소프트웨어 규모 증대와 복잡도에 따른 개발 비용 증가
  2. 프로젝트 관리기술의 부재
  3. 소프트웨어 개발기술에 대한 훈련 부족
  4. 소프트웨어 수요의 감소
(정답률: 62%)
  • 소프트웨어 수요의 감소는 소프트웨어 위기를 가져온 원인이 아닙니다. 소프트웨어 위기는 소프트웨어 규모 증대와 복잡도에 따른 개발 비용 증가, 프로젝트 관리기술의 부재, 소프트웨어 개발기술에 대한 훈련 부족 등과 같은 이유로 발생합니다. 소프트웨어 수요의 감소는 소프트웨어 산업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지만, 소프트웨어 위기를 직접적으로 가져오는 원인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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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바람직한 소프트웨어 설계 지침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논리적 요소들로 분리되는 구조를 가지도록 한다.
  2. 적당한 모듈의 크기를 유지한다.
  3. 강한 결합도, 약한 응집도를 유지한다.
  4. 모듈 간의 접속 관계를 분석하여 복잡도와 중복을 줄인다.
(정답률: 78%)
  • 강한 결합도는 모듈 간의 의존성이 높아져서 하나의 모듈을 수정하면 다른 모듈도 함께 수정해야 하므로 유지보수가 어려워지고, 약한 응집도는 모듈 내부의 기능들이 서로 관련성이 없어져서 모듈의 목적을 파악하기 어려워지므로 바람직한 소프트웨어 설계 지침으로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강한 결합도를 피하고, 약한 응집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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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자료흐름(DFD)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처리(process)
  2. 자료흐름(data flow)
  3. 단말(terminator)
  4. 기수(cardinality)
(정답률: 69%)
  • 기수(cardinality)는 자료흐름도에서 표현되는 것이 아니라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테이블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용어이기 때문에 자료흐름도의 구성요소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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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소프트웨어 공학의 발전을 위한 소프트웨어 사용자(Software User)로서의 자세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그램 언어와 알고리즘의 최근 동향을 주기적으로 파악한다.
  2. 컴퓨터의 이용 효율이나 워크스테이션에 관한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데이터베이스화 한다.
  3. 타 기업의 시스템에 몰래 접속하여 새로운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한 정보를 획득한다.
  4.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에 만전을 기하여 시스템의 안전을 확보한다.
(정답률: 78%)
  • 타 기업의 시스템에 몰래 접속하여 새로운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한 정보를 획득한다는 것은 불법적인 행위이며, 소프트웨어 사용자로서의 윤리적인 자세와는 전혀 맞지 않습니다. 이는 다른 기업의 비밀 정보를 도용하는 것으로,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옳지 않은 자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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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자료 사전에서 자료 반복의 의미를 갖는 기호는?

  1. +
  2. { }
  3. ( )
  4. =
(정답률: 72%)
  • "{ }" 기호는 중괄호로, 자료 사전에서 반복되는 자료를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중괄호 안에 있는 자료는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1, 2, 3}은 1, 2, 3이 반복되는 자료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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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화이트박스 검사로 찾기 힘든 오류는?

  1. 논리흐름도
  2. 루프구조
  3. 순환복잡도
  4. 자료구조
(정답률: 45%)
  • 화이트박스 검사는 코드의 논리적인 오류를 찾는 것이기 때문에, 코드의 구조나 반복문의 복잡도 등을 검사할 수 있지만, 데이터의 구조나 처리 방식 등과 같은 자료구조에 대한 오류는 찾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자료구조는 화이트박스 검사로 찾기 힘든 오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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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LOC 기법에 의하여 예측된 총 라인수가 50000라인, 개발 참여 프로그래머가 5인, 프로그래머의 월 평균 생산성이 200라인 일 때, 개발 소요 기간은?

  1. 2000 개월
  2. 200 개월
  3. 60 개월
  4. 50 개월
(정답률: 77%)
  • LOC 기법은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라인 수를 예측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예측된 총 라인 수가 50000라인이며, 개발 참여 프로그래머가 5명이고, 프로그래머의 월 평균 생산성이 200라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전체 개발에 필요한 시간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50000 라인 ÷ (5명 × 200 라인/월) = 50 개월

    즉, 5명의 프로그래머가 월 평균 200라인을 생산한다고 가정하면, 50000라인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는 50개월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50 개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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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의 소프트웨어 검사 기법 중 성격이 나머지 셋과 다른 하나는?

  1. Loop test
  2. Equivalence partitioning test
  3. Boundary value analysis
  4. Comparison test
(정답률: 62%)
  • "Loop test"는 반복문의 동작을 검사하는 기법으로, 나머지 셋은 입력값을 기반으로 검사하는 기법이다. 따라서 "Loop test"는 성격이 나머지 셋과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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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하여 팀 구성원들의 특성을 분석해 보니 1명이 고급 프로그래머이고 몇 명의 중급 프로그래머가 포함되어 있었다. 이와 같은 경우 가장 적합한 팀 구성 방식은?

  1. 책임 프로그래머 팀(Chief Programmer Team)
  2. 민주주의식 팀(Democratic Team)
  3. 계층형 팀(Hierarchical Team)
  4. 구조적 팀(Structured Team)
(정답률: 71%)
  • 책임 프로그래머 팀(Chief Programmer Team)이 가장 적합한 팀 구성 방식이다. 이는 고급 프로그래머가 팀의 리더 역할을 맡고, 중급 프로그래머들은 그들의 지식과 능력을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이 방식은 프로젝트의 일정과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책임감 있는 리더와 그들의 전문 지식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적합하다. 또한, 프로젝트의 복잡성이 높은 경우에도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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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람바우의 객체 지향 분석과 거리가 먼 것은?

  1. 기능 모델링
  2. 동적 모델링
  3. 객체 모델링
  4. 정적 모델링
(정답률: 71%)
  • 람바우의 객체 지향 분석에서는 객체 모델링과 동적 모델링이 중요한 개념으로 다루어진다. 이에 반해 정적 모델링은 객체 지향 분석과는 거리가 먼 개념으로, 시스템의 구조와 상호작용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의 정적인 구성 요소들을 모델링하는 것이 주요한 목적이다. 따라서 정적 모델링은 객체 지향 분석에서는 중요한 개념이 아니며, 람바우의 객체 지향 분석과 거리가 먼 것으로 간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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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객체 지향 개념 중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데이터 추상화를 의미하는 것은?

  1. 메소드(method)
  2. 클래스(class)
  3. 상속성(inheritance)
  4. 메시지(message)
(정답률: 74%)
  •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데이터 추상화를 의미합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이며, 객체의 속성과 행위를 정의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클래스는 객체 지향 개념 중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데이터 추상화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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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응집도의 종류 중 서로 간에 어떤한 의미 있는 연관관계도 지니지 않은 기능 요소로 구성되는 경우이며, 서로 다른 상위 모듈에 의해 호출되어 처리상의 연관성이 없는 서로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경우의 응집도는?

  1. Functional Cohesion
  2. Sequential Cohesion
  3. Logical Cohesion
  4. Coincidental Cohesion
(정답률: 42%)
  • Coincidental Cohesion은 기능 요소들이 서로 의미 있는 연관관계를 가지지 않고, 처리상의 연관성이 없는 서로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경우를 말한다. 즉, 기능 요소들이 우연히(coincidentally) 같은 모듈에 묶이게 되는 경우이다. 따라서, 다른 응집도 종류들과 달리 기능적인 목적이나 처리상의 연관성이 없는 기능 요소들이 모여있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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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브룩스(Brooks) 법칙의 의미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프로젝트 개발에 참여하는 남성과 여성의 비율은 동일 해야 한다.
  2. 새로운 개발 인력이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투입될 경우 작업 적응 기간과 부작용으로 인해 빠른 시간 내에 프로젝트는 완료될 수 없다.
  3. 프로젝트 수행 기간의 단축을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투입되어야 한다.
  4. 프로젝트 개발자가 많이 참여할수록 프로젝트의 완료 기간은 지연된다.
(정답률: 73%)
  • 브룩스(Brooks) 법칙은 "인력을 늘리면 작업이 더디게 진행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새로운 개발 인력이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투입될 경우 작업 적응 기간과 부작용으로 인해 빠른 시간 내에 프로젝트는 완료될 수 없다."입니다. 즉, 새로운 인력이 들어오면 기존 인력과의 협업과 작업 적응에 시간이 소요되어 프로젝트 완료 기간이 더욱 늦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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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객체에서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은?

  1. Class
  2. Instance
  3. Method
  4. Message
(정답률: 60%)
  • 객체가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은 "Message"이다. 이는 객체간의 상호작용을 위해 사용되며, 메시지를 받은 객체는 해당 메시지에 대응하는 메서드를 실행하여 요청에 응답한다. 따라서 메시지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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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정형 기술 검토(FTR)의 지침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의제를 제한한다.
  2. 논쟁과 반박을 제한한다.
  3. 문제 영역을 명확하게 표현한다.
  4. 참가자의 수를 제한하지 않는다.
(정답률: 74%)
  • 참가자의 수를 제한하지 않는 것은 옳은 지침 사항입니다. 이는 다양한 관점과 전문성을 가진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여 더욱 효과적인 검토를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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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소프트웨어 품질 목표 중 사용자의 요구 기능을 충족시키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은?

  1. Integrity
  2. Flexibility
  3. Correctness
  4. Protability
(정답률: 56%)
  • "Correctness"는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 기능을 정확하게 충족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목표들은 소프트웨어의 다른 측면을 나타내지만, "Correctness"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목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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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데이터 통신

81. TCP/IP 모델 중 전송계층 프로토콜로 순서제어와 에러제어를 수행하는 것은?

  1. IP
  2. TCP
  3. UDP
  4. FTP
(정답률: 61%)
  • TCP/IP 모델에서 전송계층 프로토콜로는 TCP와 UDP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TCP는 순서제어와 에러제어를 수행하는 프로토콜입니다. 이는 데이터를 전송할 때 데이터의 손실이나 손상을 방지하고, 데이터의 순서를 보장하여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TCP"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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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중접속방식 중 CDMA 방식에 대한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시스템의 포화 상태로 인한 통화 단절 및 혼선이 적다.
  2. 실내 또는 실외에서 넓은 서비스 권역을 제공한다.
  3. 배경 잡음을 방지하고 감쇄시킴으로써 우수한 통화 품질을 제공한다.
  4. 산악 지형 또는 혼잡한 도심 지역에서는 품질이 떨어진다.
(정답률: 63%)
  • "산악 지형 또는 혼잡한 도심 지역에서는 품질이 떨어진다."가 틀린 것은 아니다. CDMA 방식은 다른 방식에 비해 산악 지형이나 도심 지역에서의 통화 품질이 더 좋은 편이지만, 그래도 일부 지역에서는 품질이 떨어질 수 있다. 이는 기지국 간 간격이 넓어지거나, 건물 등 장애물로 인해 신호가 차단되는 경우 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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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X.25 프로토콜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ITU-T에서 1976년에 패킷교환망을 위한 표준 프로토콜인 X.25 권고안을 처음 발간하였다.
  2. 패킷형 단말기를 패킷교환망에 접속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프로토콜이다.
  3. X.25 프로토콜은 세 개의 계층으로 구성된다.
  4. X.25 에서는 가상회선 PVC(Permanent Virtual Circuit)와 LVC(Leading Virtual Circuit)으로 나눈다.
(정답률: 57%)
  • X.25 에서는 가상회선 PVC(Permanent Virtual Circuit)와 LVC(Leading Virtual Circuit)으로 나눈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X.25에서는 가상회선(Virtual Circuit)을 사용하며, PVC와 SVC( Switched Virtual Circuit)로 나뉩니다. LVC는 X.25에서 사용되지 않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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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아날로그 데이터를 아날로그 전송 신호로 변조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QM
  2. PM
  3. FM
  4. AM
(정답률: 63%)
  • QM은 Quadrature Modulation으로, 아날로그 데이터를 직접 변조하는 것이 아니라 디지털 신호를 이용하여 변조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아날로그 데이터를 아날로그 전송 신호로 변조하는 방법이 아니다. PM, FM, AM은 모두 아날로그 데이터를 아날로그 전송 신호로 변조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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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IP 주소 구조 중 실험적인 주소로 공용으로 사용되지 않는 클래스는?

  1. A 클래스
  2. B 클래스
  3. C 클래스
  4. E 클래스
(정답률: 74%)
  • E 클래스는 240.0.0.0부터 255.255.255.254까지의 주소 범위를 가지며, 실험적인 용도로 사용되는 주소입니다. 이 주소 범위는 공용으로 사용되지 않으며, 인터넷에서도 라우팅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E 클래스는 공용으로 사용되지 않는 클래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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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외부 라우팅 프로토콜로서 AS(Autonomous System)간의 라우팅 테이블을 전달하는데 주로 이용되는 것은?

  1. BGP
  2. RIP
  3. OSPF
  4. LSA
(정답률: 39%)
  • BGP는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외부 라우팅 프로토콜로, AS간의 라우팅 정보를 교환하고 라우팅 테이블을 전달하는데 주로 이용됩니다. BGP는 경로 벡터 프로토콜로서, 경로 정보와 함께 AS 경계 정보도 전달할 수 있어서 인터넷에서 다양한 AS간의 라우팅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BGP는 인터넷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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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HDLC의 데이터 전송 동작모드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NRM
  2. ABM
  3. ARM
  4. DCM
(정답률: 66%)
  • HDLC의 데이터 전송 동작모드 중 DCM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NRM은 Normal Response Mode, ABM은 Asynchronous Balanced Mode, ARM은 Asynchronous Response Mode으로 각각 특정한 데이터 전송 방식을 나타내는 반면, DCM은 HDLC에서 사용되지 않는 모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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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ITU-T 및 ISO에서 권고하고 있는 데이터통신 코드로써 7비트의 정보비트와 1비트의 패리티검사용 비트로 구성된 전송 코드는?

  1. BCD 코드
  2. ASCII 코드
  3. EBCDIC 코드
  4. Baudot 코드
(정답률: 56%)
  • 7비트의 정보비트와 1비트의 패리티검사용 비트로 구성된 전송 코드는 ASCII 코드이다. ASCII 코드는 ITU-T 및 ISO에서 권고하는 데이터통신 코드 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코드로, 영문 알파벳, 숫자, 특수문자 등을 7비트 이진수로 표현하여 전송하는 코드이다. 1비트의 패리티검사용 비트는 정보비트의 홀수 개수나 짝수 개수를 검사하여 오류를 검출하는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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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IETF에 의해 고안된 IPv4에서 IPv6로의 천이 전략 중 캡슐화 및 역캡슐화를 사용하는 것은?

  1. Dual Stack
  2. Header Translation
  3. Map Address
  4. Tunneling
(정답률: 65%)
  • IPv4와 IPv6 간 통신을 위해 IPv6 패킷을 IPv4 패킷에 캡슐화하여 전송하고, 수신 측에서는 역캡슐화하여 IPv6 패킷으로 변환하는 방식이 캡슐화 및 역캡슐화를 사용하는 "Tunneling" 전략이다. 이 방식은 IPv6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기존 IPv4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어 비용 효율적이며, IPv6 전환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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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데이터 링크 제어 프로토콜은?

  1. PPP
  2. ADCCP
  3. LAP-B
  4. SDLC
(정답률: 57%)
  • 위 그림은 HDLC 프로토콜의 제어 프레임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LAP-B는 HDLC 프로토콜의 하위 집합으로, 비트 오류 검출 및 재전송 기능을 포함한 데이터 링크 제어 프로토콜입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 보여지는 제어 프레임 구조는 LAP-B 프로토콜에서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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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하나의 메시지 단위로 저장-전달(Store-and-Forward) 방식에 의해 데이터를 교환하는 방식은?

  1. 메시지교환
  2. 공간분할회선교환
  3. 패킷교환
  4. 시분할회선교환
(정답률: 51%)
  • "메시지교환"은 데이터를 하나의 메시지 단위로 저장하고 전달하는 방식으로, 전체 메시지가 도착하기 전까지는 중간에 저장되어 대기하게 된다. 이 방식은 전송 중 오류가 발생하더라도 전체 메시지를 다시 보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전체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아니라 메시지 단위로 전송하기 때문에 전송 시간이 빠르고, 전송 중간에 다른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이 방식은 전송 속도가 중요한 경우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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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동기전송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송신기와 수신기가 동일한 클록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방식이다.
  2. 송신기에서는 데이터 비트열을 전송하는 데 사용한 클록 신호를 수신기가 사용하여 타이밍 오류 없이 정확한 데이터 수신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방식이다.
  3. 수신기가 데이터 블록의 시작과 끝을 정확히 인식하기 위한 프레임 레벨 동기화를 요구한다.
  4. 동기전송에서 사용되는 문자 위주의 프레임 중 전송제어 문자인 STX는 프레임 시작과 끝을 나타낸다.
(정답률: 58%)
  • 정답은 "동기전송에서 사용되는 문자 위주의 프레임 중 전송제어 문자인 STX는 프레임 시작과 끝을 나타낸다." 이다. 이유는 STX는 프레임의 시작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전송할 데이터의 시작을 나타내는 문자이다. 프레임의 시작은 SOH(Start of Header) 문자로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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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오류 제어 방식 중 stop-and-wait ARQ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연속적인 데이터 프레임을 전송하고 에러가 발생한 데이터 프레임만 재전송한다.
  2. 구현이 간단하고 송신측에서 최대 프레임 크기의 버퍼 1개만 있어도 된다.
  3. 각각의 프레임에 대해서 확인 메시지가 필요하다.
  4. 데이터 프레임의 순서 번호를 이용하여 프레임의 중복 수신여부를 알 수 있다.
(정답률: 53%)
  • "연속적인 데이터 프레임을 전송하고 에러가 발생한 데이터 프레임만 재전송한다."가 틀린 것은 아니다.

    stop-and-wait ARQ는 송신측이 데이터 프레임을 전송하고, 수신측이 해당 프레임을 받았다는 확인 메시지(ACK)를 송신측으로 보내야만 다음 데이터 프레임을 전송할 수 있는 방식이다. 따라서 "각각의 프레임에 대해서 확인 메시지가 필요하다."는 올바른 설명이다.

    하지만 "구현이 간단하고 송신측에서 최대 프레임 크기의 버퍼 1개만 있어도 된다."와 "데이터 프레임의 순서 번호를 이용하여 프레임의 중복 수신여부를 알 수 있다."는 stop-and-wait ARQ의 특징이 아니라 다른 오류 제어 방식에서 사용되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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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아날로그-디지털 부호화 방식인 송신측 PCM(Pulse Code Modulation) 과정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표본화(Sampling) → 양자화(Quantization) → 부호화(Encoding)
  2. 양자화(Quantization) → 부호화(Encoding) → 표본화(Sampling)
  3. 부호화(Encoding) → 양자화(Quantization) → 표본화(Sampling)
  4. 표본화(Sampling) → 부호화(Encoding) → 양자화(Quantization)
(정답률: 66%)
  • 정답은 "표본화(Sampling) → 양자화(Quantization) → 부호화(Encoding)"입니다.

    표본화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아날로그 신호를 샘플링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합니다.

    양자화는 디지털 신호를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 각 구간을 대표하는 값을 선택하는 과정으로, 디지털 신호를 더욱 정밀하게 표현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부호화는 양자화된 디지털 신호를 이진수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디지털 신호를 전송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표본화와 양자화가 먼저 이루어진 후에 부호화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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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중 OSI 7 계층의 기본 개념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시스템 연결을 위한 표준 개발을 위하여 공통적인 기법을 제공한다.
  2. 시스템 간의 정보 교환을 위한 표준 설정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3. 응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언어 선택을 제공한다.
  4. 각 계층에 대해 서로 표준을 생산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개념적, 기능적인 골격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72%)
  • 정답은 "응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언어 선택을 제공한다." 이다. 이유는 OSI 7 계층에서 응용 계층은 사용자와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계층으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사용할 언어를 선택하는 것은 응용 계층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OSI 7 계층의 기본 개념 중 하나인 표준화와 관련된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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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데이터 전송 방식 중 비동기 전송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시작(start) 비트는 이진수의 “0”의 값을 가지며, 한 비트의 길이를 갖는다.
  2. 정지(stop) 비트는 이진수의 “1”의 값을 가지며, 최소 길이는 보통 정상비트의 1~2배로 규정한다.
  3. 수신기는 자신의 클록신호를 사용하여 회선을 샘플링하여 각 비트의 값을 읽어내는 방식이다.
  4. 전송할 데이터를 블록으로 구성하여, 송신기와 수신기가 동일한 클록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송ㆍ수신한다.
(정답률: 48%)
  • "전송할 데이터를 블록으로 구성하여, 송신기와 수신기가 동일한 클록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송ㆍ수신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비동기 전송 방식은 송신기와 수신기가 서로 다른 클록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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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RTCP(Real-Time Control Protocol)의 기능으로 틀린 것은?

  1. 데이터 분배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2. RTP 소스의 transport-level의 identifier를 전달한다.
  3. minimal session control information을 전송한다.
  4. 데이터 전송을 모니터링하고 최대한의 제어와 인증 기능을 제공한다.
(정답률: 43%)
  • RTCP는 데이터 전송을 모니터링하고 최대한의 제어와 인증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맞습니다. 다른 보기들도 RTCP의 기능 중 하나이지만, "minimal session control information을 전송한다."는 RTCP의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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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가상회선 패킷교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패킷이 전송되기 전에 논리적인 연결설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2. 모든 패킷이 동일한 경로로 전달되므로 항상 보내어진 순서대로 도착이 보장된다.
  3. 링크 상에 설정된 하나의 가상회선 단위로 패킷의 손상시 복구가 가능하다.
  4. 연결 설정시에 경로가 미리 결정되기 때문에 각 노드에서 데이터 패킷의 처리 속도가 매우 느리다.
(정답률: 50%)
  • "연결 설정시에 경로가 미리 결정되기 때문에 각 노드에서 데이터 패킷의 처리 속도가 매우 느리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가상회선 패킷교환에서는 연결 설정시에 경로가 미리 결정되어 패킷 전송에 대한 지연이 줄어들기 때문에 처리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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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stop-and-wait 흐름제어방식보다 sliding windows 흐름제어방식을 적용하는데 가장 적당한 선로 환경은?

  1. 에러가 많은 선로
  2. 데이터의 전송이 많은 선로
  3. 전송 지연이 긴 선로
  4. 고속이 요구되는 선로
(정답률: 36%)
  • Sliding windows 흐름제어방식은 일정한 크기의 윈도우 내에서 여러 개의 패킷을 동시에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전송 지연이 긴 선로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동작할 수 있습니다. 이는 stop-and-wait 흐름제어방식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한 번에 전송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송 지연이 긴 선로에서는 sliding windows 흐름제어방식을 적용하는 것이 가장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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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호스트의 물리 주소를 통하여 논리 주소인 IP 주소를 얻어오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1. ICMP
  2. IGMP
  3. ARP
  4. RARP
(정답률: 54%)
  • RARP는 Reverse Address Resolution Protocol의 약자로, 호스트의 물리 주소를 통해 IP 주소를 얻어오는 프로토콜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호스트의 물리 주소를 통해 IP 주소를 얻어오는 것이 목적이므로 RARP가 정답이다. ICMP는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 IGMP는 인터넷 그룹 관리 프로토콜, ARP는 주소 결정 프로토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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