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5-31)

정보처리기사(구)
(2015-05-3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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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다음 자료에 대하여 삽입(insertion) 정렬 기법을 사용하여 오름차순으로 정렬하고자 한다. 1회전 후의 결과는?

  1. 4, 3, 2, 1, 5
  2. 3, 4, 5, 2, 1
  3. 4, 5, 3, 2, 1
  4. 1, 2, 3, 4, 5
(정답률: 73%)
  • 삽입 정렬은 현재 위치에서 그 이하의 배열들을 비교하여 자신이 들어갈 위치를 찾아 삽입하는 방식으로 정렬을 수행한다.

    1회전에서는 첫 번째 원소인 4가 이미 정렬된 상태이므로 그대로 둔다. 두 번째 원소인 5는 4보다 크므로 그대로 둔다. 세 번째 원소인 3은 4보다 작으므로 4와 위치를 바꾼다. 이제 배열은 [3, 4, 5, 2, 1]이 된다. 네 번째 원소인 2는 5보다 작으므로 5와 위치를 바꾼다. 그리고 4보다 작으므로 4와 위치를 바꾼다. 마지막으로 3보다 크므로 3과 위치를 바꾼다. 따라서 1회전 후의 결과는 "4, 5, 3, 2, 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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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What is the quantity of tuples in consist of the relation?

  1. Degree
  2. Instance
  3. Domain
  4. Cardinality
(정답률: 78%)
  • "Cardinality"은 관계에 포함된 튜플의 수를 나타내는 용어이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카디널리티는 관계의 크기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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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병행제어 기법 중 로킹(Locking)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로킹의 대상이 되는 객체의 크기를 로킹 단위라고 한다.
  2. 로킹 단위가 작아지면 병행성 수준이 높아진다.
  3. 로킹 단위가 커지면 로킹 오버헤드가 증가한다.
  4. 데이터베이스도 로킹 단위가 될 수 있다.
(정답률: 80%)
  • 로킹 단위가 커지면 로킹 오버헤드가 증가하는 것은 옳은 설명이다. 이는 로킹이 필요한 객체의 크기가 커질수록 해당 객체에 대한 로킹이 더 많은 자원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로킹 단위를 작게 설정하면 병행성 수준이 높아지고, 로킹 단위를 크게 설정하면 로킹 오버헤드가 증가한다. 데이터베이스도 로킹 단위가 될 수 있으며, 로킹의 대상이 되는 객체의 크기를 로킹 단위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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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데이터베이스 설계 순서로 옳은 것은?

  1. 요구 조건 분석 →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구현
  2. 요구 조건 분석 → 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구현
  3. 요구 조건 분석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 구현
  4. 요구 조건 분석 → 개념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구현
(정답률: 84%)
  • 데이터베이스 설계는 요구 조건을 분석하여 개념적 설계, 논리적 설계, 물리적 설계, 구현 순서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요구 조건 분석 →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구현"이 옳은 순서입니다. 요구 조건을 분석한 후 개념적 설계를 통해 엔티티, 속성, 관계 등을 정의하고, 논리적 설계를 통해 데이터 모델을 구성하고, 물리적 설계를 통해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정의하며, 마지막으로 구현 단계에서 실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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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어떤 릴레이션 R에서 X와 Y를 각각 R의 애트리뷰트 집합의 부분 집합이라고 할 경우 애트리뷰트 X의 값 각각에 대해 시간에 관계없이 항상 애트리뷰트 Y의 값이 오직 하나만 연관되어 있을 때 Y는 X에 함수종속이라고 한다. 이 함수 종속의 표기로 옳은 것은?

  1. X → X
  2. Y ⊂ X
  3. X → Y
  4. X ⊂ Y
(정답률: 73%)
  • 정답은 "X → Y"이다.

    이유는 X가 Y를 함수적으로 결정한다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즉, X의 값이 주어지면 Y의 값은 항상 동일하게 결정된다. 따라서 X → Y로 표기한다.

    다른 보기들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
    - "X → X": X가 자기 자신을 함수적으로 결정한다는 말로, 의미가 없다.
    - "Y ⊂ X": Y가 X의 부분집합이라는 말로, 함수 종속과는 관련이 없다.
    - "X ⊂ Y": X가 Y의 부분집합이라는 말로, 함수 종속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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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데이터베이스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실시간 접근성
  2. 동시 공용
  3. 계속적인 변화
  4. 주소에 의한 참조
(정답률: 80%)
  • 주소에 의한 참조는 데이터베이스의 특성이 아니라 데이터 저장 방식 중 하나이다. 데이터베이스의 특성은 실시간 접근성, 동시 공용, 계속적인 변화 등이 있다. 주소에 의한 참조는 메모리에 데이터를 저장할 때 사용되는 방식으로, 데이터베이스에서는 주로 인덱스를 이용한 접근 방식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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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데이터 모델의 구성 요소 중 데이터베이스에 표현된 개체 인스턴스를 처리하는 작업에 해당 명세로서 데이터베이스를 조작하는 기본 도구에 해당하는 것은?

  1. Operation
  2. Constraint
  3. Structure
  4. Relationship
(정답률: 66%)
  • "Operation"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를 처리하고 관리하는 기본적인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검색, 삽입, 수정, 삭제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를 조작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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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DBMS의 필수 기능 중 모든 응용프로그램들이 요구하는 데이터 구조를 지원하기 위해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될 데이터의 타입과 구조에 대한 정의, 이용방식, 제약조건 등을 명시하는 것은?

  1. Manipulation 기능
  2. Definition 기능
  3. Control 기능
  4. Procedure 기능
(정답률: 72%)
  • Definition 기능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데이터의 타입과 구조에 대한 정의를 명시하는 기능이다. 이는 모든 응용프로그램들이 요구하는 데이터 구조를 지원하기 위해 필수적인 기능이며, 이용방식과 제약조건 등을 명시하여 데이터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보장한다. 따라서 정답은 "Definition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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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트리의 중위 순회 결과는?

  1. A B D C E F
  2. D B A E C F
  3. A B C D E F
  4. D B E F C A
(정답률: 75%)
  • 중위 순회는 왼쪽 자식 노드, 현재 노드, 오른쪽 자식 노드 순으로 방문하는 것이므로, 트리를 중위 순회하면 "D B A E C F"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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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시스템 카탈로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스템 카탈로그는 DBMS가 스스로 생성하고 유지하는 데이터베이스 내의 특별한 테이블들의 집합체이다.
  2. 일반 사용자도 SQL을 이용하여 시스템 카탈로그를 직접 갱신할 수 있다.
  3. 데이터베이스 구조가 변경될 때마다 DBMS는 자동적으로 시스템 카탈로그 테이블의 행을 삽입, 삭제, 수정한다.
  4. 시스템 카탈로그는 데이터베이스 구조에 대한 메타 데이터를 포함한다.
(정답률: 82%)
  • 일반 사용자가 SQL을 이용하여 시스템 카탈로그를 직접 갱신하는 것은 보안상의 이유로 허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일반 사용자도 SQL을 이용하여 시스템 카탈로그를 직접 갱신할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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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병행제어의 목적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스템 활용도 최대화
  2. 사용자에 대한 응답시간 최소화
  3. 데이터베이스 공유 최소화
  4. 데이터베이스 일관성 유지
(정답률: 84%)
  • 병행제어의 목적은 데이터베이스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시스템 활용도를 최대화하고 사용자에 대한 응답시간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 공유 최소화"는 옳지 않은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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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정규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릴레이션 R의 도메인의 값이 원자 값만을 가지면 릴레이션 R은 제1정규형에 해당된다.
  2. 정규화는 차수가 높을수록(제1정규형→제5정규형) 만족시켜야 할 제약조건이 많아진다.
  3. 릴레이션 R이 제1정규형을 만족하면서, 키가 아닌 모든 속성이 기본 키에 완전 함수 종속이면 릴레이션 R은 제2정규형에 해당된다.
  4. 릴레이션 R이 제2정규형을 만족하고, 결정자 이면서 후보 키가 아닌 것을 제거하면 제3정규형에 해당된다.
(정답률: 68%)
  • "릴레이션 R이 제2정규형을 만족하고, 결정자 이면서 후보 키가 아닌 것을 제거하면 제3정규형에 해당된다."이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제3정규형은 릴레이션 R이 제2정규형을 만족하고, 비주요 속성이 다른 비주요 속성에 의존하지 않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결정자 이면서 후보 키가 아닌 것을 제거하면 제3정규형에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릴레이션 R이 제2정규형을 만족하고, 비주요 속성이 후보 키에 대해서만 함수 종속되는 경우에는 제3정규형을 만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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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릴레이션의 특징으로 옳은 내용 모두를 나열한 것은?

  1. ㄷ, ㄹ
  2. ㄴ, ㄷ, ㄹ
  3. ㄱ, ㄴ,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77%)
  • - ㄱ: 릴레이션의 이름은 "고객"으로, 튜플의 수는 5개이다.
    - ㄴ: 릴레이션의 속성은 "고객번호", "고객명", "주소", "전화번호"로 총 4개이다. 또한, 각 속성은 유일하게 식별 가능하다는 의미에서 기본키로 설정되어 있다.
    - ㄷ: 릴레이션의 각 튜플은 속성 값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속성 값은 해당 속성이 가질 수 있는 도메인에 속한다.
    - ㄹ: 릴레이션은 튜플들의 집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튜플은 순서가 없다. 또한, 릴레이션의 속성들은 순서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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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스키마는?

  1. conceptual schema
  2. internal schema
  3. external schema
  4. definition schema
(정답률: 74%)
  • 이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내부 스키마를 나타낸다. 이는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인 구조와 저장 방식을 정의한다. 따라서 이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관리자나 개발자들이 사용하며, 일반 사용자들은 이 스키마를 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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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관계해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학의 프레디킷 해석에 기반을 두고 있다.
  2. 관계 데이터 모델의 제안자인 코드(Codd)가 관계 데이터베이스에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제안하였다.
  3. 튜플 관계해석과 도메인 관련해석이 있다.
  4. 원하는 정보와 그 정보를 어떻게 유도하는가를 기술하는 절차적 특성을 가진다.
(정답률: 74%)
  • 옳지 않은 설명은 없습니다.

    "원하는 정보와 그 정보를 어떻게 유도하는가를 기술하는 절차적 특성을 가진다."는 관계해석의 핵심적인 특징 중 하나입니다. 이는 관계 데이터 모델의 제안자인 코드(Codd)가 관계 데이터베이스에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제안한 것입니다. 프레디킷 해석과 튜플 관계해석, 도메인 관련해석은 관계해석의 방법론 중 일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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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순서가 A, B, C, D로 정해진 입력 자료를 스택에 입력하였다가 출력할 때, 가능한 출력 순서의 결과가 아닌 것은?

  1. D, A, B, C
  2. A, B, C, D
  3. A, B, D, C
  4. B, C, D, A
(정답률: 77%)
  • 정답은 "D, A, B, C"이다. 스택은 후입선출(LIFO) 구조이기 때문에 가장 마지막에 입력된 것이 가장 먼저 출력된다. 따라서 "D"가 가장 먼저 출력되어야 하는데, "D" 이전에는 어떤 값도 스택에서 출력될 수 없기 때문에 "D, A, B, C"는 가능한 출력 순서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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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 Super Key
  2. Foreign Key
  3. Alternative key
  4. Candidate Key
(정답률: 48%)
  • 이 그림은 데이터베이스에서 테이블을 설계할 때 사용하는 개념 중 하나인 키(Key)에 대한 설명입니다.

    - Super Key: 테이블에서 유일성을 보장하는 모든 속성의 집합을 의미합니다. 즉, 테이블 내에서 중복되지 않는 모든 조합을 포함합니다.
    - Foreign Key: 다른 테이블의 기본 키를 참조하는 속성으로, 두 테이블 간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 Alternative Key: 테이블에서 유일성을 보장하는 속성의 집합 중에서 기본 키로 선택되지 않은 것을 의미합니다.
    - Candidate Key: 테이블에서 유일성을 보장하는 속성의 집합 중에서 기본 키로 선택된 것을 의미합니다. 즉, 테이블 내에서 중복되지 않는 최소한의 속성의 집합입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는 "Candidate Key"가 정답입니다. 이유는 "Candidate Key"는 테이블에서 유일성을 보장하는 최소한의 속성의 집합이며, 이를 기본 키로 선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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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뷰는 삽입, 삭제, 갱신 연산에 제약사항이 따른다.
  2. 뷰는 데이터 접근 제어로 보안을 제공한다.
  3. 뷰는 물리적으로 구현되는 테이블이다.
  4. 뷰는 데이터의 논리적 독립성을 제공한다.
(정답률: 81%)
  • "뷰는 물리적으로 구현되는 테이블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뷰는 논리적인 가상 테이블로, 실제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는 테이블과는 별개로 존재한다. 따라서 뷰에 대한 삽입, 삭제, 갱신 연산은 제약사항이 따르며, 데이터 접근 제어로 보안을 제공하며, 데이터의 논리적 독립성을 제공한다는 설명은 모두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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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트랜잭션의 특징 중 트랜잭션이 일단 완료되면 그 후에 어떤 형태로 시스템이 고장 나더라도 트랜잭션의 결과는 잃어버리지 않고 지속되는 것은?

  1. Isolation
  2. Durability
  3. Consistency
  4. Atomicity
(정답률: 56%)
  • Durability은 트랜잭션이 일단 완료되면 그 결과가 영구적으로 저장되어 시스템 고장이나 다른 문제로 인해 데이터가 손실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은 트랜잭션의 결과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보호해야 합니다. 따라서 Durability가 트랜잭션의 결과가 지속되는 것을 보장하는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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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파일조직 기법 중 순차파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파일 탐색시 효율이 우수하며, 대화형 처리에 적합하다.
  2. 레코드가 키 순서대로 편성되어 취급이 용이다.
  3. 연속적인 레코드의 저장에 의해 레코드 사이에 빈 공간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기억장치의 효율적인 이용이 가능하다.
  4. 필요한 레코드를 삽입, 삭제, 수정하는 경우 파일의 재구성해야 하므로 파일 전체를 복사해야 한다.
(정답률: 64%)
  • "파일 탐색시 효율이 우수하며, 대화형 처리에 적합하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 아닙니다. 이는 순차파일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순차파일은 레코드가 키 순서대로 편성되어 취급이 용이하며, 연속적인 레코드의 저장에 의해 레코드 사이에 빈 공간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기억장치의 효율적인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필요한 레코드를 삽입, 삭제, 수정하는 경우 파일의 재구성해야 하므로 파일 전체를 복사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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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블루레이 디스크(Blue-ray Disc)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저장된 데이터를 읽기 위해 적색 레이져(650nm)를 사용한다.
  2. 비디오 포맷은 DVD와 동일한 MPEG-2 기반 코덱이 사용된다.
  3. 단층 기록면을 가지고 12cm 직경에 25GB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4. 기술 규격으로 BC-ROM(읽기전용), DB-R(기록가능), BD-RE(재기록가능)가 있다.
(정답률: 65%)
  • "저장된 데이터를 읽기 위해 적색 레이져(650nm)를 사용한다."가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블루레이 디스크는 파란색 레이저(405nm)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읽고 쓴다. 파란색 레이저는 더 짧은 파장을 가지므로 더 높은 밀도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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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소프트웨어에 의하여 인터럽트의 우선순위를 판별하는 방법은?

  1. 인터럽트 벡터
  2. 데이지 체인
  3. 폴링
  4. 핸드세이킹
(정답률: 60%)
  • 소프트웨어에 의하여 인터럽트의 우선순위를 판별하는 방법은 폴링이다. 이는 CPU가 주기적으로 인터럽트 요청을 확인하고, 우선순위가 높은 인터럽트부터 처리하는 방식이다. 인터럽트 벡터는 인터럽트 발생 시 실행될 함수의 주소를 저장하는 테이블이고, 데이지 체인은 인터럽트 처리 후 다음 인터럽트를 처리하기 위한 체인 구조를 말한다. 핸드세이킹은 인터럽트 처리를 수동으로 제어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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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모든 명령(Instruction) 수행시 유효 주소를 구하기 위한 메이저 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FETCH
  2. EXECUTE
  3. INDIRECT
  4. INTERRUPT
(정답률: 48%)
  • 메이저 상태 중 INDIRECT는 명령어에서 사용되는 주소가 직접적으로 주어지지 않고, 다른 주소를 참조하여 유효 주소를 구해야 하는 상태를 말한다. 이는 간접적인 주소 지정 방식을 사용하는 명령어에서 발생하며, 예를 들어 "LOAD @R1"과 같은 명령어에서 R1이 가리키는 주소에 있는 값을 로드하는 경우, R1이 가리키는 주소를 먼저 참조하여 유효 주소를 구해야 한다. 이때 사용되는 메이저 상태가 INDIREC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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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기억장치의 계층 구조 상 접근 속도가 가장 빠른 것은?

  1. Static RAM
  2. Register
  3. Dynamic Ram
  4. SSD
(정답률: 63%)
  • Register는 CPU 내부에 위치하며, 직접적으로 CPU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접근 속도가 가장 빠릅니다. 이에 비해 Static RAM은 메모리 칩에 위치하며, Dynamic RAM은 더 느리고 SSD는 외부 저장장치이기 때문에 접근 속도가 더 느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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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부동 소수점 파이프라인의 비교기, 시프터, 가산-감산기, 인크리멘터/디크리멘터가 모두 조합 회로로 구성될 때 네 세그먼트의 시간 지연이 t1=60ns, t2=70ns, t3= 100ns, t4=80ns이고, 중간 레지스터의 지연이 tr=10ns라고 가정하면 클록 사이클은 얼마로 결정되어야 하는가?

  1. 70ns
  2. 110ns
  3. 310ns
  4. 320ns
(정답률: 51%)
  • 클록 사이클은 모든 세그먼트의 시간 지연 중 가장 큰 값에 중간 레지스터의 지연을 더한 값과 같다. 따라서, 클록 사이클은 t3+tr=110n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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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오퍼레이터(operator)나 타이머(timer)에 의해 의도적으로 프로그램이 중단된 경우 발생하는 인터럽트(interrupt)는?

  1. 기계착오
  2. 입출력
  3. 외부
  4. 프로그램 검사
(정답률: 56%)
  • 오퍼레이터나 타이머는 프로그램 내부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인터럽트는 외부 인터럽트라고 불린다. 따라서 정답은 "외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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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하드웨어 특성상 주기억장치가 제공할 수 있는 정보 전달의 능력 한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주기억장치 대역폭
  2. 주기억장치 접근률
  3. 주기억장치 지연율
  4. 주기억장치 사용률
(정답률: 68%)
  • 주기억장치 대역폭은 주기억장치가 제공할 수 있는 정보 전달의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이는 주기억장치가 한 번에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을 의미하며, 이 양이 적을수록 정보 전달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따라서 주기억장치 대역폭이 작을수록 주기억장치가 제공할 수 있는 정보 전달의 능력이 한계에 도달하게 되어 성능 저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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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하드와이어 방식의 제어장치에 관한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제어신호의 생성과정에서 지연이 매우 작다.
  2. 구현되는 논리회로는 명령코드에 따라 매우 간단하다.
  3. 회로가 주소지정 모드에 따라 매우 복잡하다.
  4. 소프트웨어 없이 하드웨어만으로 설계된 제어장치이다.
(정답률: 37%)
  • 하드웨어 방식의 제어장치는 소프트웨어 없이 하드웨어만으로 설계되어 제어신호의 생성과정에서 지연이 매우 작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회로가 주소지정 모드에 따라 매우 복잡할 수 있으며, 구현되는 논리회로는 명령코드에 따라 매우 간단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현되는 논리회로는 명령코드에 따라 매우 간단하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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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여러 대의 상호 독립적인 동작이 가능한 컴퓨터들이 연결된 전체 컴퓨터들의 집합으로 전체 컴퓨터들이 상호 연결되어 협력하면서 하나의 컴퓨팅 자원인 것처럼 동작하는 것은?

  1. Symmetric Multiprocessor
  2. Nonuniform Memory Access
  3. Cluster
  4. Vector Processor
(정답률: 46%)
  • 여러 대의 컴퓨터들이 연결되어 하나의 컴퓨팅 자원으로 동작하는 것은 Cluster이다. 다른 보기들은 하나의 컴퓨터 내부에서 다수의 프로세서를 가지는 Symmetric Multiprocessor, 메모리 접근 시간이 다른 Nonuniform Memory Access, 벡터 연산에 특화된 Vector Processor 등으로, 여러 대의 컴퓨터들이 상호 연결되어 협력하는 것은 Cluster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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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직접메모리엑세스(DMA)장치에 내장된 레지스터가 아닌 것은?

  1. Program counter
  2. Data register
  3. Address register
  4. Data count register
(정답률: 43%)
  • "Program counter"는 DMA 장치에 내장되어 있지 않은 레지스터이다. DMA 장치는 데이터 전송을 위해 메모리와 직접 통신하며, 이를 위해 "Data register", "Address register", "Data count register" 등의 레지스터를 내장하고 있다. 하지만 "Program counter"는 CPU에서 사용되는 레지스터로, DMA 장치에는 내장되어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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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컴퓨터에서 사용된 associative 기억 장치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가격이 고가이다.
  2. 컴퓨터의 처리 성능을 향상시킨다.
  3. 가상기억장치, 캐시기억장치의 주소변환 테이블에 사용된다.
  4. 기억장치 내에 있는 주소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직렬로 찾으므로 속도가 빠르다.
(정답률: 58%)
  • 기억장치 내에 있는 주소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직렬로 찾는 것은 associative 기억 장치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다. 이는 데이터를 찾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여 컴퓨터의 처리 속도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 따라서 "기억장치 내에 있는 주소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직렬로 찾으므로 속도가 빠르다."는 associative 기억 장치의 특징이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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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데이터 단위가 8비트인 메모리에서 용량이 64KB일 때 어드레스 핀의 개수는?

  1. 12개
  2. 14개
  3. 16개
  4. 18개
(정답률: 52%)
  • 64KB는 64 x 1024 = 65,536 바이트이다. 1바이트는 8비트이므로, 65,536 x 8 = 524,288 비트이다. 이를 표현하기 위해 524,288개의 어드레스가 필요하다. 2의 거듭제곱으로 표현하면 2^19 = 524,288이므로, 19개의 어드레스 핀이 필요하다. 그러나 19개의 핀으로는 2^19개의 어드레스를 표현할 수 없으므로, 20개의 어드레스 핀이 필요하다. 그러나 20개의 핀으로는 64KB를 표현할 수 없으므로, 16개의 어드레스 핀이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16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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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그림과 같은 8Bit로 구성된 2주소 명령어 구조의 컴퓨터에서 명령어가 21(16)일 때의 니모닉 명령어로 적합한 것은?

  1. Sub AX, BX
  2. Add AX, CX
  3. Sub BX, CX
  4. ADD AX, DX
(정답률: 44%)
  • 정답: "Sub AX, BX"

    해설: 2주소 명령어 구조에서 첫 번째 주소는 명령어를 수행할 레지스터를, 두 번째 주소는 연산에 사용할 레지스터나 메모리 주소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21(16)을 이진수로 변환하면 0010 0001(2)이 되는데, 이는 첫 번째 비트가 0이므로 레지스터를 사용하는 명령어임을 나타내고, 두 번째와 세 번째 비트가 00이므로 첫 번째 주소에는 AX 레지스터를 사용하고, 네 번째와 다섯 번째 비트가 01이므로 두 번째 주소에는 BX 레지스터를 사용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Sub AX, BX"가 니모닉 명령어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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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하드웨어 신호에 의하여 특정 번지의 서브루틴을 수행하는 것은?

  1. handshaking mode
  2. vectored interrupt
  3. DMA
  4. subroutine call
(정답률: 49%)
  • "Vectored interrupt"는 하드웨어 신호에 의해 특정 번지의 서브루틴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는 인터럽트 발생 시 인터럽트 벡터 테이블에서 해당 인터럽트 번호에 해당하는 서브루틴 주소를 찾아 실행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vectored interrupt"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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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10진수 0.1875를 8진수로 변환하면?

  1. 0.10
  2. 0.14
  3. 0.18
  4. 0.21
(정답률: 51%)
  • 0.1875를 8진수로 변환하면 0.14가 된다. 이유는 8진수는 2의 거듭제곱으로 나누어진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이다. 0.1875를 2진수로 변환하면 0.0011이 된다. 이를 3자리씩 끊어서 8진수로 변환하면 0.14가 된다. 즉, 0.0011을 3자리씩 끊어서 001과 100으로 나누고, 각각을 8진수로 변환하면 1과 4가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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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조합 논리회로의 명칭으로 옳은 것은?(단, 입력 변수는 A, B, 출력 변수는 X, Y 이다.)

  1. 전가산기
  2. 반가산기
  3. 전감산기
  4. 반감산기
(정답률: 42%)
  • 이 조합 논리회로는 반감산기이다.

    반감산기는 두 개의 입력(A, B)과 두 개의 출력(X, Y)을 가지며, 입력 A와 B의 차이를 출력 X로, 그리고 입력 A와 B의 합을 출력 Y로 나타내는 논리회로이다.

    위의 조합 논리회로는 입력 A와 B를 XOR 게이트로 연결하여 차이를 출력 X로 나타내고, 입력 A와 B를 AND 게이트로 연결하여 자리올림을 나타내는 C1을 만든 후, C1과 입력 A와 B를 XOR 게이트로 연결하여 합을 출력 Y로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이 조합 논리회로는 반감산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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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중앙처리장치는 4가지 단계를 반복적으로 거치면서 동작을 수행하게 되는데 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Fetch Cycle
  2. Execute Cycle
  3. Indirect Cycle
  4. Branch Cycle
(정답률: 72%)
  • 중앙처리장치는 Fetch Cycle, Execute Cycle, Indirect Cycle을 반복적으로 거치면서 명령어를 가져오고 실행하며, 간접적인 주소를 처리한다. 하지만 Branch Cycle은 명령어의 분기를 처리하는 단계로, 반복적으로 거치는 것이 아니라 분기 명령어가 실행될 때만 발생한다. 따라서 Branch Cycle은 중앙처리장치의 4가지 단계 중 하나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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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응용프로그램이 단일 프로세서 시스템에서 실행되어 완료되기까지 10초가 소용되었다. 같은 응용프로그램이 4개의 프로세서로 구성된 SMP(Symmetric Multiprocessing) 시스템에서 실행하여 완료되기까지 5초가 소요되었다면 속도 향상 지수(Speed-up Factor)는?

  1. 0.5
  2. 1
  3. 2
  4. 8
(정답률: 53%)
  • 속도 향상 지수는 단일 프로세서 시스템에서 걸린 시간을 SMP 시스템에서 걸린 시간으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속도 향상 지수는 10/5 = 2가 됩니다. SMP 시스템은 여러 개의 프로세서를 사용하기 때문에 동시에 여러 작업을 처리할 수 있어 시간이 단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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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마이크로오퍼레이션을 수행하였을 때 계산되는 수식은?(단, 니모닉 명령어의 덧셈은 ADD, 뺄셈은 SUB, 곱셈은 MPY, 나눗셈은 DIV로, 이동은 MOVE로 정의한다.)

  1. (A+B)/(C-D+E)
  2. (A-B)/(C-D+E)
  3. (A-B)/(C+D*E)
  4. (A+B)/(C+D*E)
(정답률: 59%)
  • 주어진 마이크로오퍼레이션을 수행하면 다음과 같은 수식이 계산된다.

    (A-B) → R1

    D*E → R2

    R2+C → R3

    R1/R3 → R4

    따라서 정답은 "(A-B)/(C+D*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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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캐시 교체 알고리즘에서 최근에 가장 적게 사용된 페이지들을 교체하는 방법은?

  1. FIFO
  2. LRU
  3. NRU
  4. Random
(정답률: 64%)
  • 최근에 가장 적게 사용된 페이지들을 교체하는 방법은 LRU 알고리즘이다. LRU 알고리즘은 가장 오래 전에 사용된 페이지를 교체하는 FIFO 알고리즘과는 달리, 가장 최근에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한다. 이는 페이지의 사용 빈도를 고려하여 교체하기 때문에, 더 많이 사용되는 페이지들은 교체되지 않고 메모리에 유지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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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운영체제

41. 교착상태 해결 방안으로 발생 가능성을 인정하고 교착상태가 발생하려고 할 때, 교착상태 가능성을 피해가는 방법은?

  1. 예방(Prevention)
  2. 발견(Detection)
  3. 회피(Avoidance)
  4. 복구(Recovery)
(정답률: 71%)
  • 교착상태를 예방하거나 발견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교착상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면 회피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회피는 교착상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자원을 미리 예약하거나, 자원을 할당하기 전에 자원 요청 순서를 정하는 등의 방법으로 교착상태를 피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교착상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대비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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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파일 보호 기법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Cryptography
  2. Password
  3. Naming
  4. Access control
(정답률: 67%)
  • 이 그림은 파일에 대한 접근 권한을 설정하는 Access control 기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Access control은 파일에 접근할 수 있는 사용자나 그룹을 지정하여 보안성을 높이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이 그림은 Access control 기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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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가상기억장치 구현에서 세그먼테이션(Segmentation) 기법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소 변환을 위해서 페이지 맵 테이블(Page Map Table)이 필요하다.
  2. 세그먼테이션은 프로그램을 여러 개의 블록으로 나누어 수행한다.
  3. 각 세그먼트는 고유한 이름과 크기를 갖는다.
  4. 기억장치 보호 키가 필요하다.
(정답률: 50%)
  • "주소 변환을 위해서 페이지 맵 테이블(Page Map Table)이 필요하다."는 세그먼테이션과는 관련이 없는 가상기억장치 구현 방법 중 하나인 페이징(Paging) 기법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주소 변환을 위해서는 세그먼트 테이블(Segment Table)이 필요하며, 각 세그먼트는 고유한 이름과 크기를 갖습니다. 또한 기억장치 보호를 위해 각 세그먼트에 대한 접근 권한을 나타내는 세그먼트 보호 키(Segment Protection Key)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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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주기억장치 배치 전략 기법으로 First Fit 방법을 사용할 경우, 다음과 같은 기억장소 리스트에서 10K 크기의 작접은 어느 영역에 할당되는가?(단, 탐색은 위에서 아래로 한다.)

  1. A
  2. C
  3. E
  4. F
(정답률: 76%)
  • First Fit 방법은 기억장소 리스트의 위에서부터 탐색하면서, 처음으로 할당 가능한 공간에 작업을 할당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10K 크기의 작업은 A 영역에는 할당할 수 없고, C 영역에 할당 가능하다. 이후에는 E, F 영역에도 작업을 할당할 수 있지만, First Fit 방법은 처음으로 할당 가능한 공간에 작업을 할당하므로 C 영역에 할당된다. 따라서 정답은 "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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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현재 헤드 위치가 53에 있고 트랙 0번 방향으로 이동 중이다. 요청 대기 큐에는 다음과 같은 순서의 액세스 요청이 대기 중일 때 SSTF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사용한다면 헤드의 총 이동거리는 얼마인가?

  1. 202
  2. 236
  3. 256
  4. 320
(정답률: 55%)
  • SSTF 스케줄링 알고리즘은 현재 헤드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요청을 먼저 처리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요청 대기 큐에서 가장 가까운 43번 트랙을 먼저 처리하고, 그 다음으로 58번, 49번, 34번, 23번, 15번, 10번, 4번 순으로 처리하면 된다. 이때 헤드의 이동 거리는 다음과 같다.

    53 → 43 (10) → 58 (15) → 49 (9) → 34 (15) → 23 (11) → 15 (8) → 10 (5) → 4 (6)

    따라서 총 이동 거리는 10 + 15 + 9 + 15 + 11 + 8 + 5 + 6 = 79이다. 따라서 정답은 "256"이 아니라 "23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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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로드(Loader)의 종류 중 별도의 로더 없이 언어번역 프로그램이 로더의 기능까지 수행하며, 연결 기능은 수행하지 않고 할당, 재배치, 적재 작업을 모두 언어번역 프로그램이 담당하는 것은?

  1. Relocating Loader
  2. Dynamic Loading Loader
  3. Absolute Loader
  4. Compile And Go Loader
(정답률: 58%)
  • 정답은 "Compile And Go Loader"입니다. 이는 언어번역 프로그램이 로더의 기능까지 수행하며, 연결 기능은 수행하지 않고 할당, 재배치, 적재 작업을 모두 언어번역 프로그램이 담당하는 로더입니다. 따라서 별도의 로더가 필요하지 않으며, 번역과 동시에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생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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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3개의 페이지 프레임(Frame)을 가진 기억장치에서 페이지 요청을 다음과 같은 페이지 번호 순으로 요청했을 때 교체 알고리즘으로 FIFO 방법을 사용한다면 몇 번의 페이지 부재(Fault)가 발생하는가?(단, 현재 기억장치는 모두 비어 있다고 가정한다.)

  1. 7번
  2. 8번
  3. 9번
  4. 10번
(정답률: 57%)
  • 기억장치에는 3개의 페이지 프레임이 있으므로 처음 3개의 페이지 요청은 모두 페이지 부재가 발생한다. 이후 4번 페이지를 요청하면 가장 먼저 들어온 7번 페이지가 교체되고 4번 페이지가 새로운 페이지 프레임에 들어간다. 이후 5, 6, 7번 페이지를 차례로 요청하면 모두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고 각각의 페이지가 새로운 페이지 프레임에 들어간다. 이후 8번 페이지를 요청하면 가장 먼저 들어온 4번 페이지가 교체되고 8번 페이지가 새로운 페이지 프레임에 들어간다. 이후 9, 10번 페이지를 차례로 요청하면 모두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고 각각의 페이지가 새로운 페이지 프레임에 들어간다. 따라서 총 7번의 페이지 부재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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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분산 운영체제의 구조 중 완전 연결(Fully Connec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모든 사이트는 시스템 안의 다른 모든 사이트와 직접 연결된다.
  2. 사이트들 간의 메시지 전달이 매우 빠르다.
  3. 기본 비용이 적게 든다.
  4. 사이트 간의 연결은 여러 회선이 존재하므로 신뢰성이 높다.
(정답률: 72%)
  • "기본 비용이 적게 든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완전 연결 구조는 모든 사이트가 서로 직접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사이트 수가 증가할수록 연결 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따라서 기본 비용이 적게 드는 구조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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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분산 운영체제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파일이나 데이터베이스, 프린터 등의 자원들이 지역 컴퓨터 또는 네트워크 내의 다른 원격지 컴퓨터에 존재하더라도 위치에 관계없이 그의 사용을 보장하는 개념은?

  1. 위치 투명성
  2. 접근 투명성
  3. 복사 투명성
  4. 접근 독립성
(정답률: 62%)
  • 위치 투명성은 사용자가 자원의 위치를 명시적으로 지정하지 않아도 자원에 접근할 수 있는 개념입니다. 사용자는 자원의 위치를 알 필요 없이 자원에 접근할 수 있으며, 시스템이 자원의 위치를 추적하고 필요한 경우 자동으로 자원을 이동시켜 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자원의 위치에 대해 걱정할 필요 없이 자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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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운영체제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신뢰도 향상
  2. 응답시간 단축
  3. 반환시간 감소
  4. 처리량 감소
(정답률: 75%)
  • 운영체제의 목적은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처리량 감소"는 운영체제의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이다. 처리량 감소는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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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RR(Round-Robin) 스케줄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우선 순위 계산식은 "(대기시간+서비스시간)/서비스시간" 이다.
  2. "Time Sharing System 을 위해 고안된 방식이다.
  3. 시간 할당이 커지면 FCFS 스케줄링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4. 시간 할당이 작아지면 프로세스 문맥 교환이 자주 일어난다.
(정답률: 67%)
  • 시간 할당이 커지면 FCFS 스케줄링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우선 순위 계산식인 "(대기시간+서비스시간)/서비스시간"은 대기시간과 서비스시간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RR 스케줄링은 Time Sharing System을 위해 고안된 방식으로, CPU 시간을 작은 단위로 쪼개어 각 프로세스에게 일정 시간씩 번갈아가며 할당하는 방식입니다. 시간 할당이 작아지면 프로세스 문맥 교환이 자주 일어나게 되어 오버헤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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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UNIX에서 파일의 사용 허가를 지정하는 명령은?

  1. CP
  2. cat
  3. chmod
  4. ls
(정답률: 75%)
  • chmod 명령은 UNIX에서 파일의 사용 허가를 지정하는 명령입니다. 이 명령은 파일의 소유자, 그룹 및 기타 사용자에 대한 읽기, 쓰기 및 실행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파일의 보안을 강화하거나 공유할 때 필요한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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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중 처리기 운영체제 형태 중 주/종(master/slave)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 프로세서와 종 프로세서 모두 운영체제를 수행한다.
  2. 비대칭 구조를 갖는다.
  3. 주프로세서는 입출력과 연산을 담당하고 종프로세서는 연산만 담당하다.
  4. 주프로세서가 고장 나면 시스템전체가 다운된다.
(정답률: 68%)
  • "주 프로세서와 종 프로세서 모두 운영체제를 수행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주 프로세서는 시스템 전반적인 관리와 입출력 처리를 담당하고, 종 프로세서는 주 프로세서로부터 할당받은 작업을 수행하는 등 연산 처리를 담당한다. 이러한 비대칭 구조로 이루어진 주/종 시스템에서는 주 프로세서가 고장 나면 시스템 전체가 다운되는 문제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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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파일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용자가 파일을 생성하고 수정하며 제거할 수 있도록 한다.
  2. 한 파일을 여러 사용자가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3. 사용자가 적합한 구조로 파일을 구성할 수 없도록 제한한다.
  4. 사용자와 보조기억장치 사이에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정답률: 67%)
  • "사용자가 적합한 구조로 파일을 구성할 수 없도록 제한한다."는 파일 시스템의 역할이 아니라, 보안상의 이유로 사용자에게 권한을 제한하는 것이다. 파일 시스템은 사용자가 파일을 생성, 수정, 제거할 수 있도록 하며, 한 파일을 여러 사용자가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사용자와 보조기억장치 사이에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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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UNIX 시스템에서 명령어 해독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은?

  1. Pipe
  2. Utility Program
  3. Kernel
  4. Shell
(정답률: 69%)
  • Shell은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를 해독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UNIX 시스템에서 명령어 해독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은 Shell입니다. Pipe는 명령어 간의 통신을 위한 기능, Utility Program은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그램, Kernel은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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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시분할 시스템(Time Sharing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대화식 처리가 가능하다.
  2. 시분할 시스템에 사용되는 처리기를 Time Slice 라고 한다.
  3. 실제로 많은 사용자들이 하나의 컴퓨터를 공유하고 있지만 마치 자신만의 컴퓨터 시스템을 독점하여 사용하고 있는 것처럼 느끼게 된다.
  4. H/W를 보다 능률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정답률: 36%)
  • "시분할 시스템에 사용되는 처리기를 Time Slice 라고 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시분할 시스템은 여러 사용자가 하나의 컴퓨터를 공유하여 사용하는 시스템으로, 각 사용자는 자신만의 컴퓨터 시스템을 독점하여 사용하는 것처럼 느끼게 된다. 대화식 처리가 가능하며, H/W를 보다 능률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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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사이클이 허용되고, 불필요한 파일제거를 위해 참조카운터가 필요한 디렉토리 구조는?

  1. 1단계 디렉토리 구조
  2. 2단계 디렉토리 구조
  3. 트리 디렉토리 구조
  4. 일반 그래프형 디렉토리 구조
(정답률: 51%)
  • 일반 그래프형 디렉토리 구조는 사이클이 허용되기 때문에 한 파일이 여러 디렉토리에 속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참조카운터를 사용하여 파일이 사용되는 횟수를 계산하고, 불필요한 파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른 디렉토리 구조들은 특정한 규칙에 따라 파일이 저장되기 때문에 참조카운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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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HRN 방식으로 스케줄링 할 경우 입력된 작업이 다음과 같을 때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것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73%)
  • HRN 방식은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을 먼저 처리하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는 값이 필요한데, HRN 방식에서는 작업의 대기 시간과 예상 실행 시간을 이용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따라서 위의 작업들 중에서는 예상 실행 시간이 가장 긴 작업인 D가 우선순위가 가장 높다. 이유는 D의 예상 실행 시간이 가장 길기 때문에, 다른 작업들보다 더 많은 CPU 시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D를 먼저 처리하는 것이 전체적인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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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스레드(Thread)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하나의 스레드는 상태를 줄인 경량 프로세스라고도 한다.
  2. 하나의 프로세스에는 하나의 스레드만 존재한다.
  3. 프로세스 내부에 포함되는 스레드는 공통적으로 접근 가능한 기억장치를 통해 효율적으로 통신한다.
  4. 스레드를 사용하면 하드웨어, 운영체제의 성능과 응용 프로그램의 처리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정답률: 76%)
  • "하나의 프로세스에는 하나의 스레드만 존재한다."는 거리가 먼 설명이다. 이는 옳지 않은 설명이며, 하나의 프로세스에는 여러 개의 스레드가 존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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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UNIX이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트리 구조의 파일 시스템을 갖는다.
  2. 대화식 운영체제이다.
  3. 이식성이 높으며, 장치, 프로세스 간의 호환성이 높다.
  4. Multi-Tasking은 지원하지만 Multi-User는 지원하지 않는다.
(정답률: 77%)
  • "Multi-Tasking은 지원하지만 Multi-User는 지원하지 않는다."는 옳지 않은 특징이다. UNIX는 Multi-User를 지원하며,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시스템에 접속하여 작업할 수 있다. 이는 UNIX의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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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소프트웨어 공학

61. 한 모듈내의 각 구성 요소들이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로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의 기능적 연관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은?

  1. cohesion
  2. coupling
  3. structure
  4. unity
(정답률: 59%)
  • "cohesion"은 한 모듈 내의 각 구성 요소들이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로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를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즉, 모듈 내부의 요소들이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고, 하나의 목적을 위해 함께 동작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cohesion"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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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소프트웨어 재공학 활동 중 기존 소프트웨어를 다른 운영체제나 하드웨어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변환하는 작업은?

  1. restructuring
  2. reverse engineering
  3. analysis
  4. migration
(정답률: 52%)
  • 기존 소프트웨어를 다른 운영체제나 하드웨어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변환하는 작업은 "migration"이다. 이는 기존 소프트웨어를 새로운 환경에 맞게 적응시키는 과정으로, 소프트웨어의 구조나 기능을 변경하지 않고도 다른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변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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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소프트웨어 위기 발생 요인과 거리가 먼 것은?

  1. 소프트웨어 생산성 향상
  2. 소프트웨어 특징에 대한 이해 부족
  3. 소프트웨어 관리의 부재
  4. 소프트웨어 품질의 미흡
(정답률: 77%)
  • 소프트웨어 생산성 향상은 소프트웨어 위기 발생 요인과 거리가 먼 이유는, 소프트웨어 생산성을 향상시키면 개발자들이 더 많은 기능을 더 빠르게 개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프로젝트 일정을 준수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되며, 소프트웨어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생산성 향상은 소프트웨어 위기 발생 요인과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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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소프트웨어 품질 목표 중 사용자의 요구 기능을 충족시키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은?

  1. Reliability
  2. Portability
  3. Correctness
  4. Efficiency
(정답률: 51%)
  • "Correctness"는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 기능을 정확하게 충족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목표들은 소프트웨어의 다른 측면을 나타내며, "Reliability"는 소프트웨어가 얼마나 신뢰성이 높은지, "Portability"는 얼마나 쉽게 다른 환경에서 실행될 수 있는지, "Efficiency"는 소프트웨어가 얼마나 효율적으로 실행되는지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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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시스템의 구성 요소 중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방법과 조건에 따라 처리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1. Process
  2. Control
  3. Output
  4. FeedBack
(정답률: 59%)
  •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은 시스템의 기능 중 하나이며, 이를 처리하는 것을 "Process"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시스템의 다른 구성 요소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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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객체 지향 기법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함수
  2. 메소드
  3. 메시지
  4. 클래스
(정답률: 78%)
  •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것입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이며, 객체의 속성과 메소드를 정의합니다. 따라서 클래스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함수는 일련의 명령문을 실행하는 코드 블록이며, 메소드는 클래스에 정의된 함수를 의미합니다. 메시지는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위해 전달되는 요청이며, 클래스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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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유지보수의 종류 중 소프트웨어 수명 기간 중에 발생하는 하드웨어, 운영체제 등 환경의 변화를 기존의 소프트웨어에 반영하기 위하여 수행하는 것은?

  1. Preventive Maintenance
  2. Perfective Maintenance
  3. Corrective Maintenance
  4. Adaptive Maintenance
(정답률: 68%)
  • 정답은 "Adaptive Maintenance"입니다. Adaptive Maintenance는 소프트웨어 수명 기간 중에 발생하는 하드웨어, 운영체제 등 환경의 변화를 기존의 소프트웨어에 반영하기 위하여 수행하는 유지보수의 종류입니다. 따라서 이유는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유지보수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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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검증(Validation) 검사 기법 중 개발자의 장소에서 사용자가 개발자 앞에서 행해지며, 오류와 사용상의 문제점을 사용자와 개발자가 함께 확인하면서 검사하는 기법은?

  1. 디버깅 검사
  2. 형상 검사
  3. 베타 검사
  4. 알파 검사
(정답률: 70%)
  • 알파 검사는 개발 초기 단계에서 개발자와 사용자가 함께 검사하는 기법으로, 개발자가 작성한 소프트웨어를 사용자가 직접 사용하면서 오류와 사용상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따라서 개발자와 사용자가 함께 검사하는 것이 특징이며, 개발자의 장소에서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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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객체지향 시스템에서 자료부분과 연산(또는 함수) 부분 등 정보처리에 필요한 기능을 한 테두리로 묶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정보 은닉(information hiding)
  2. 클래스(class)
  3. 캡슐화(encapsulation)
  4. 통합(integration)
(정답률: 66%)
  • 캡슐화는 객체지향 시스템에서 자료와 연산을 하나로 묶어서 정보를 은닉하고, 외부에서 직접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캡슐화는 정보 은닉의 핵심 개념이며, 클래스를 정의할 때 적용되는 중요한 원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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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정형 기술 검토(FTR)의 지침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사전에 작성한 메모들을 공유한다.
  2. 논쟁이나 반박을 제한하지 않는다.
  3. 의제를 제한한다.
  4. 참가자의 수를 제한한다.
(정답률: 74%)
  • 정형 기술 검토(FTR)는 팀원들이 모여서 소프트웨어 제품의 결함을 찾고 수정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논쟁이나 반박을 제한하면 팀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지 못하고 결함을 놓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FTR에서는 논쟁이나 반박을 제한하지 않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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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프로젝트 계획 수립시 소프트웨어 범위(Scope) 결정의 주요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1.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
  2. 소프트웨어 성능
  3. 소프트웨어 제약조건
  4. 소프트웨어 신뢰도
(정답률: 53%)
  •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은 프로젝트 계획 수립시 범위 결정에 있어서 거리가 먼 요소입니다. 이는 프로젝트 범위 결정시에는 주로 소프트웨어의 기능, 성능, 제약조건, 신뢰도 등과 같은 기술적인 측면이 중요하게 고려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은 프로젝트의 범위보다는 프로젝트의 실행과 관리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범위 결정시에는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은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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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바람직한 모듈의 설계 지침이 아닌 것은?

  1. 유지보수가 용이해야 한다.
  2. 가능한 모듈을 독립적으로 생성하고 결합도를 최대화 한다.
  3. 복잡도와 중복성을 줄이고 일관성을 유지시킨다.
  4. 모듈의 기능은 지나치게 제한적이어서는 안된다.
(정답률: 77%)
  • "가능한 모듈을 독립적으로 생성하고 결합도를 최대화 한다."는 바람직한 모듈의 설계 지침이 아닙니다. 이는 모듈 간의 의존성을 최소화하고 모듈의 재사용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결합도를 최대화하는 것이 아니라 결합도를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결합도가 높을수록 모듈 간의 의존성이 높아져 유지보수가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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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자료 흐름도의 요소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Process
  2. data store
  3. data flow
  4. terminator
(정답률: 75%)
  • 위 그림에서 화살표로 표시된 것이 데이터의 흐름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를 데이터 흐름(data flow)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data flo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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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제어흐름 그래프가 다음과 같을 때 McCabe의 cyelomatic 수는 얼마인가?

  1. 3
  2. 4
  3. 5
  4. 6
(정답률: 46%)
  • McCabe의 cyclomatic 수는 제어 흐름 그래프에서 독립적인 경로의 수를 의미한다. 이 그래프에서는 4개의 독립적인 경로가 있으므로, McCabe의 cyclomatic 수는 4이다.

    1. 1 → 2 → 3 → 4 → 5 → 6
    2. 1 → 2 → 3 → 4 → 5 → 7 → 8 → 9 → 10 → 6
    3. 1 → 2 → 3 → 4 → 5 → 7 → 8 → 9 → 11 → 6
    4. 1 → 2 → 3 → 4 → 5 → 7 → 8 → 9 → 12 → 6

    따라서, 정답은 "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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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화이트 박스 검사 기법에 해당하는 것으로만 짝지어진 것은?

  1. ㄱ, ㄴ
  2. ㄱ, ㄹ, ㅁ, ㅂ
  3. ㄴ, ㄹ, ㅁ, ㅂ
  4. ㄷ, ㄹ, ㅁ, ㅂ
(정답률: 65%)
  • 화이트 박스 검사 기법은 코드의 내부 구조를 검사하는 기법으로, 코드의 모든 분기 경로를 테스트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ㄱ, ㄴ"인 보기는 모두 분기 경로를 나타내는 것으로, 다른 보기들은 분기 경로 이외의 코드 구조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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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소프트웨어 재사용과 관련하여 객체들의 모임, 대규모 재사용 단위로 정의되는 것은?

  1. Sheet
  2. Component
  3. Framework
  4. Cell
(정답률: 61%)
  • Component는 객체들의 모임으로, 대규모 재사용 단위로 정의됩니다. 이는 다른 보기인 "Sheet", "Framework", "Cell"과는 달리 더 큰 규모의 재사용성을 갖는 것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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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CPM(Critical Path Method)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CPM 네트워크는 노드와 간선으로 구성된 네트워크이다.
  2. CPM 네트워크는 프로젝트 완성에 필요한 작업을 나열하고, 작업에 필요한 소요기간을 예측하는데 사용된다.
  3. CPM 네트워크에서 작업의 선후 관계를 파악되지 않아도 무관하다.
  4. CPM 네트워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시간을 정확히 예측해야 한다.
(정답률: 64%)
  • CPM 네트워크에서 작업의 선후 관계를 파악되지 않아도 무관하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CPM 네트워크는 작업들 간의 선후 관계를 파악하여 프로젝트의 최단 기간을 계산하는 방법론이기 때문에, 작업들 간의 선후 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따라서 CPM 네트워크에서는 작업들 간의 선후 관계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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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럼바우의 분석 기법에서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기능 모델링
  2. 동적 모델링
  3. 객체 모델링
  4. 정적 모델링
(정답률: 56%)
  • 이 보기는 시스템의 기능을 분석하고 모델링하는 것을 의미하는 기능 모델링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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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브룩스(Brooks)의 법칙에 해당하는 것은?

  1. 소프트웨어 개발 인력은 초기에 많이 투입하고 후기에 점차 감소시켜야 한다.
  2. 소프트웨어 개발 노력은 40 - 20 - 40 으로 해야 한다.
  3. 소프트웨어 개발은 소수의 정예요원으로 시작한 후 점차 증원해야 한다.
  4. 소프트웨어 개발 일정이 지연된다고 해서 말기에 새로운 인원을 투입하면 일정은 더욱 지연된다.
(정답률: 77%)
  • 소프트웨어 개발 일정이 지연된다고 해서 말기에 새로운 인원을 투입하면 일정은 더욱 지연된다. 이유는 새로운 인원이 팀에 합류하면 기존 팀원들이 그들을 교육하고 지원해야 하기 때문에 생산성이 감소하고, 또한 새로운 인원이 이전에 작성된 코드를 이해하고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일정이 더욱 지연됩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개발에서는 초기에 많은 인력을 투입하고 후기에 점차 감소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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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CASE(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소프트웨어 모듈의 재사용성을 봉쇄하여 개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2. 소프트웨어 품질과 일관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3.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의 모든 단계를 연결시켜 주고 자동화시켜 준다.
  4. 소프트웨어의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정답률: 69%)
  • "소프트웨어 모듈의 재사용성을 봉쇄하여 개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CAS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습니다. CASE는 소프트웨어 모듈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개발 비용을 절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CASE는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 주기의 모든 단계를 연결하고 자동화하여 소프트웨어 품질과 일관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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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데이터 통신

81. 비동기 전송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어떤 문자도 전송되지 않을 때는 통신 회선은 예비(Reserve) 상태가 된다.
  2. 한 문자를 전송할 때마다 동기화시킨다.
  3. 각 비트 블록의 앞뒤에 각각 시작과 정지비트를 덧붙여 전송한다.
  4. 일반적으로 패리티비트를 추가해서 전송한다.
(정답률: 40%)
  • "어떤 문자도 전송되지 않을 때는 통신 회선은 예비(Reserve) 상태가 된다."가 틀린 것이다. 비동기 전송에서는 문자를 전송하지 않을 때에도 회선은 사용 중인 상태이다. 이는 비동기 전송에서는 문자를 전송할 때마다 독립적으로 시작 비트와 정지 비트를 추가하기 때문에, 문자를 전송하지 않더라도 회선이 계속 사용 중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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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데이터 링크 제어 프로토콜과 이를 제정한 국제기구가 옳게 연결된 것은?

  1. HDLC - ISO
  2. LLC - IETF
  3. PPP - ITU
  4. LAPB - IEEE
(정답률: 46%)
  • HDLC는 데이터 링크 제어 프로토콜 중 하나로, ISO(국제 표준화 기구)에서 제정한 프로토콜입니다. 따라서 "HDLC - ISO"가 옳게 연결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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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인터넷 프로토콜로 사용되는 TCP/IP의 계층화 모델 중 Transport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1. FTP
  2. IP
  3. ICMP
  4. UDP
(정답률: 55%)
  • Transport 계층은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데 사용되며, 이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TCP와 UDP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UDP는 비연결형 프로토콜로, 데이터 전송에 대한 확인 절차가 없어 빠른 전송이 가능하며, 신뢰성은 낮지만 오버헤드가 적습니다. 따라서 UDP가 Transport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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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부호화(encoding) 하는 방식은?

  1. PSK
  2. NRZ
  3. FM
  4. PM
(정답률: 60%)
  • PSK는 "Phase Shift Keying"의 약자로,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부호화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PSK는 신호의 위상(phase)을 변화시켜서 디지털 데이터를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0과 1을 각각 0도와 180도의 위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변화된 위상을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하면, 수신측에서는 위상의 변화를 감지하여 디지털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PSK는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데에 적합한 방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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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오류 검출 기법은?

  1. Parity Check
  2. Cyclic Redundancy Check
  3. Hamming Coding
  4. Block Sum Check
(정답률: 57%)
  • 이미지에서 보이는 오류 검출 기법은 Cyclic Redundancy Check이다. 이 기법은 데이터를 나누어서 일정한 규칙에 따라 나머지 값을 계산하고, 이 값을 검사하는 방식으로 오류를 검출한다. 이 방식은 데이터 전송 중에 발생한 오류를 검출할 수 있으며, 비교적 간단하면서도 신뢰성이 높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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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문자 동기 전송방식에서 데이터 투명성(Data Transparent)을 위해 삽입되는 제어문자는?

  1. ETX
  2. STX
  3. DLE
  4. SYN
(정답률: 53%)
  • 제어문자 중에서 데이터와 구분하기 위해 삽입되는 것이 DLE(Data Link Escape)이다. DLE은 데이터 내에 존재하는 제어문자와의 혼동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며, 데이터를 전송할 때는 DLE을 삽입하여 데이터의 투명성을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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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슬라이딩 윈도우(Sliding window) 제어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X.25 패킷 레벨의 프로토콜에서도 사용되고 있으며, 수신 통지를 이용하여 송신 데이터의 양을 조절하는 방식이다.
  2. 송신측과 수신측 실체(entity)간에 호출설정시 연속적으로 송신 가능한 데이터 단위의 최대치를 절충하는 방식이다.
  3. 수신측으로부터의 수신통지에 의해 윈도우는 이동하고 새로운 데이터 단위의 송신이 가능하다.
  4. 하나의 데이터 블록을 전송한 후 응답이 올때까지 다음 데이터 블록을 전송하지 않고 대기하는 방식이다.
(정답률: 60%)
  • 정답은 "하나의 데이터 블록을 전송한 후 응답이 올때까지 다음 데이터 블록을 전송하지 않고 대기하는 방식이다."가 아닌 것입니다.

    슬라이딩 윈도우 제어 방식은 송신측과 수신측 사이에서 연속적으로 송수신 가능한 데이터 단위의 최대치를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수신측으로부터의 수신통지에 따라 윈도우가 이동하고 새로운 데이터 단위의 송신이 가능해집니다. X.25 패킷 레벨의 프로토콜에서도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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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라우팅 프로토콜은?

  1. BGP
  2. RIP
  3. OSPF
  4. EGP
(정답률: 55%)
  • 이 그림은 OSPF (Open Shortest Path First) 라우팅 프로토콜의 네트워크 구성을 보여줍니다. OSPF는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로, 링크 상태 정보를 교환하여 최적의 경로를 계산합니다. 이를 통해 라우팅 테이블을 구성하고, 라우팅 결정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이 그림은 OSPF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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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HDLC 프레임 중 전송되는 정보프레임에 대한 흐름 제어와 오류 제어를 위해 사용되는 것은?

  1. Information Frame
  2. Unnumbered Frame
  3. Supervisory Frame
  4. Reset Frame
(정답률: 52%)
  • Supervisory Frame은 HDLC 프로토콜에서 전송되는 정보프레임의 흐름 제어와 오류 제어를 위해 사용됩니다. 이 프레임은 수신 측에게 송신 측이 전송한 프레임의 수신 여부를 확인하고, 송신 측에게 수신 측의 상태를 알려줌으로써 흐름 제어를 수행합니다. 또한, 오류 제어를 위해 수신 측에서 송신 측으로 NAK(Not Acknowledge) 신호를 보내면, 송신 측은 해당 프레임을 재전송합니다. 이러한 기능들을 수행하기 위해 Supervisory Frame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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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OSI 7계층은?

  1. 물리계층
  2. 전송계층
  3. 응용계층
  4. 네트워크계층
(정답률: 65%)
  • 이 그림은 TCP/IP 프로토콜 스택을 나타내는 것이며, TCP와 UDP 프로토콜이 전송계층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정답은 "전송계층"입니다. 전송계층은 데이터의 신뢰성과 효율성을 보장하기 위해 오류 제어, 흐름 제어, 재전송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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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IP 프로토콜에서는 오류 보고와 오류 수정 기능, 호스트와 관리 질의를 위한 메커니즘이 없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설계된 것은?

  1. SMTP
  2. TFTP
  3. SNMP
  4. ICMP
(정답률: 56%)
  • ICMP는 IP 프로토콜에서 발생하는 오류 보고와 오류 수정 기능, 호스트와 관리 질의를 위한 메커니즘을 보완하기 위해 설계된 프로토콜이다. 따라서 IP 프로토콜과 함께 사용되어 네트워크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데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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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HDLC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정의하는 것은?

  1. 플래그
  2. 주소 영역
  3. 제어 영역
  4. 정보 영역
(정답률: 73%)
  • HDLC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정의하는 것은 "플래그" 이다. 이는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특별한 비트 패턴으로,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식별하기 위해 사용된다. 플래그는 01111110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프레임의 시작과 끝에 각각 한 번씩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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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데이터 통신 회선의 이용방식에 의한 분류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simplex communication
  2. half duplex communication
  3. full duplex communication
  4. multi access communication
(정답률: 61%)
  • "Multi access communication"은 데이터 통신 회선을 동시에 여러 사용자가 공유하여 이용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반면에 "simplex communication", "half duplex communication", "full duplex communication"은 데이터 통신 회선을 단일 사용자가 독점하여 이용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multi access communication"은 다른 세 가지 방식과는 구분되어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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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TC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응용 계층의 서비스가 아닌 것은?

  1. SNMP
  2. FTP
  3. Telnet
  4. HTTP
(정답률: 44%)
  • TC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응용 계층의 서비스 중에서는 SNMP이 아닙니다. 이는 SNMP이 UDP 프로토콜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FTP, Telnet, HTTP는 모두 TCP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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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PAP(Password Authentication Protocol) 패킷과 CHAP(Challenge Handshake Authentication Protocol) 패킷은 PPP 프레임의 어느 필드 값에 의해 구별되는가?

  1. 주소
  2. 제어
  3. 프로토콜
  4. 검사함
(정답률: 44%)
  • PPP 프레임에서 PAP와 CHAP 패킷은 "프로토콜" 필드 값에 의해 구별된다. 이는 PPP 프레임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사용되는 프로토콜을 식별하기 위한 필드이며, PAP와 CHAP는 각각 인증을 위한 프로토콜로 사용된다. 따라서, PPP 프레임에서 PAP와 CHAP 패킷은 "프로토콜" 필드 값에 따라 구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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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는 프로토콜은?

  1. RTCP
  2. RTP
  3. UDP
  4. TCP
(정답률: 45%)
  • 이 프로토콜은 데이터 전송 시 신뢰성을 보장하며, 데이터의 순서를 유지하고 에러를 검출하고 복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TCP 프로토콜에서 제공되는 것이므로 정답은 "TCP"입니다. "RTCP"는 RTP의 제어 프로토콜이며, "RTP"는 오디오, 비디오 등의 실시간 데이터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UDP"는 데이터 전송 시 신뢰성을 보장하지 않고, 데이터의 순서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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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다음이 설명하는 프로토콜은?

  1. ATM
  2. TCP/IP
  3. UDP
  4. X.25
(정답률: 67%)
  • 이 프로토콜은 X.25이다. 그 이유는 그림에서 "X.25"이라고 적혀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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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여러 제어에 사용되는 자동반복 요청(ARQ) 기법이 아닌 것은?

  1. stop-and-wait ARQ
  2. go-back-N ARQ
  3. auto-repeat ARQ
  4. selective-repeat ARQ
(정답률: 65%)
  • "auto-repeat ARQ"는 존재하지 않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이것은 여러 제어에 사용되는 자동반복 요청(ARQ) 기법 중 하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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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ITU-T
  2. ISO
  3. IEEE
  4. ANSI
(정답률: 40%)
  • 이 그림은 전화와 관련된 국제 표준을 제정하는 기구인 ITU-T의 로고이다. 따라서 정답은 "ITU-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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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그림과 같은 전송 방식으로 옳은 것은?

  1. 문자 위주 동기방식
  2. 비트지향형 동기방식
  3. 조보식 동기방식
  4. 프레임 동기방식
(정답률: 65%)
  • 정답은 "문자 위주 동기방식"이다. 이는 전송되는 데이터가 문자 단위로 전송되며, 문자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특수한 문자를 이용하여 동기화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비트나 프레임 단위로 전송되는 방식이거나, 특정한 신호나 패턴을 이용하여 동기화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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