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08-04)

정보처리기사(구)
(2019-08-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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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관계 해석 ‘모든 것에 대하여(for all)'의 의미를 나타내는 것은?

(정답률: 69%)
  • "∀"는 "모든 것에 대하여(for all)"의 의미를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이 기호는 어떤 조건이나 성질이 모든 대상에 대해 성립한다는 것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x(x는 자연수이면 x+1도 자연수이다)"는 "모든 자연수 x에 대해 x+1도 자연수이다"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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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트랜잭션의 병행제어 목적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데이터베이스의 공유 최대화
  2. 시스템의 활용도 최대화
  3. 데이터베이스의 일관성 최소화
  4. 사용자에 대한 응답시간 최소화
(정답률: 74%)
  • 트랜잭션의 병행제어 목적은 데이터베이스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의 일관성 최소화"는 옳지 않은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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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외부 스키마
  2. 내부 스키마
  3. 개념 스키마
  4. 슈퍼 스키마
(정답률: 69%)
  • 위 그림은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나타내는 스키마 중 하나인 "내부 스키마"를 보여줍니다. 내부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인 구조를 정의하며, 데이터가 실제로 어떻게 저장되는지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내부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현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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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순수관계연산자에서 릴레이션의 일부 속성만 추출하여 중복되는 튜플은 제거한 후 새로운 릴레이션을 생성하는 연산자는?

  1. REMOVE
  2. PROJECT
  3. DIVISION
  4. JOIN
(정답률: 39%)
  • "PROJECT" 연산자는 릴레이션에서 일부 속성만 선택하여 새로운 릴레이션을 생성하는 연산자입니다. 이때 중복되는 튜플은 제거됩니다. 따라서 "PROJECT" 연산자가 순수관계연산자 중에서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유일한 연산자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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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Which of the following dose not belong to the DML statement of SQL?

  1. SELECT
  2. DELETE
  3. CREATE
  4. INSERT
(정답률: 74%)
  • "CREATE" is not a DML (Data Manipulation Language) statement of SQL because it is used to create or modify database objects such as tables, indexes, and views, rather than manipulating data within those objects. The other options, "SELECT", "DELETE", and "INSERT", are all DML statements used to retrieve, delete, and insert data into a datab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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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SQL의 분류 중 DDL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UPDATE
  2. ALTER
  3. DROP
  4. CREATE
(정답률: 74%)
  • DDL(Data Definition Language)은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정의하거나 조작하는 언어로, CREATE, ALTER, DROP과 같은 명령어가 포함됩니다. UPDATE는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에 해당하는 명령어로, 데이터를 수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UPDATE는 DDL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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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병행제어(Concurrency Control) 기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로킹기법
  2. 최적병행수행 기법
  3. 타임스탬프 기법
  4. 시분할 기법
(정답률: 42%)
  • 시분할 기법은 CPU 시간을 작은 단위로 분할하여 여러 작업을 번갈아가며 처리하는 기법으로, 병행제어 기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시분할 기법은 병행제어 기법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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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SQL문의 실행결과는?

(정답률: 62%)
  • SELECT COUNT(*) FROM EMPLOYEE WHERE SALARY > 3000;

    실행결과는 2가 나온다. EMPLOYEE 테이블에서 SALARY가 3000보다 큰 레코드의 개수를 COUNT하여 출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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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의 관계 대수식을 SQL 질의로 옳게 표현 한 것은?

  1. select P from r1, r2 where A;
  2. select A from r1, r2 where P;
  3. select r1, r2 from A where P;
  4. select A from r1, r2
(정답률: 49%)
  • 정답은 "select A from r1, r2 where P;"이다.

    이유는 관계 대수식에서 P는 r1과 r2의 공통 속성이고, A는 r1의 속성이기 때문에 r1과 r2를 조인한 후 P를 선택하면 r1과 r2에서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속성 P를 선택할 수 있고, 그 결과로 r1의 속성 A를 선택할 수 있다. 따라서 "select A from r1, r2 where P;"가 옳은 SQL 질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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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뷰(View)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뷰 위에 또 다른 뷰를 정의할 수 있다.
  2. DBA는 보안 측면에서 뷰를 활용할 수 있다.
  3. 뷰의 정의는 ALTER문을 이용하여 변경할 수 없다.
  4. SQL을 사용하면 뷰에 대한 삽입, 갱신, 삭제 연산 시 제약사항이 없다.
(정답률: 67%)
  • SQL을 사용하면 뷰에 대한 삽입, 갱신, 삭제 연산 시 제약사항이 없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뷰는 가상의 테이블이므로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뷰에 대한 삽입, 갱신, 삭제 연산은 제약사항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뷰의 정의에 따라서 삽입, 갱신, 삭제 연산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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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수식을 후위 표기법(postfix)으로 옳게 표시한 것은?

  1. AB+CDE*++
  2. AB+C*DE++
  3. +AB*C+DE+
  4. +*+ABC+DE
(정답률: 62%)
  • 정답은 "AB+C*DE++" 이다.

    이 수식을 후위 표기법으로 바꾸면 다음과 같다.

    AB+C*DE++

    이를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1. A와 B를 스택에 push한다. (스택: B, A)
    2. +를 만나면 스택에서 A와 B를 pop하여 B+A를 스택에 push한다. (스택: B+A)
    3. *를 만나면 스택에서 B와 A를 pop하여 B*A를 스택에 push한다. (스택: B*A)
    4. D와 E를 스택에 push한다. (스택: E, D, B*A)
    5. +를 만나면 스택에서 D와 E를 pop하여 E+D를 스택에 push한다. (스택: E+D, B*A)
    6. +를 만나면 스택에서 B*A와 E+D를 pop하여 E+D+B*A를 스택에 push한다. (스택: E+D+B*A)

    따라서 최종 결과는 E+D+B*A이다.

    이유는 연산자 우선순위에 따라 *가 +보다 높으므로 AB+C*DE++ 순서로 계산해야 한다. 또한, *와 +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계산하므로 AB+C*DE++ 순서대로 스택에 push하고, 연산자를 만나면 스택에서 pop하여 계산해야 한다. 따라서 AB+C*DE++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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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은 스텍의 자료 삭제 알고리즘이다.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단, Top:스텍포인터, S:스택의 이름)

  1. Overflow
  2. Top=Top+1
  3. Underflow
  4. Top=Top
(정답률: 55%)
  • 스택에서 데이터를 삭제할 때는 Top 포인터를 하나 감소시키고, 해당 위치의 데이터를 삭제한다. 그러나, 이미 스택이 비어있는 상태에서 삭제를 시도하면 Top 포인터가 더 이상 감소할 수 없기 때문에 "Underflow"가 발생한다. 따라서, ⓐ에는 "Top=Top-1"이 들어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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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하나의 에트리뷰트가 가질 수 있는 원자값들의 집합을 의미하는 것은?

  1. 튜플
  2. 릴레이션
  3. 도메인
  4. 엔티티
(정답률: 64%)
  • 도메인은 하나의 에트리뷰트가 가질 수 있는 값들의 범위를 나타내는 것으로, 예를 들어 성별 에트리뷰트의 도메인은 "남성"과 "여성"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튜플", "릴레이션", "엔티티"는 도메인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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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정규화 과정 중 1NF에서 2NF가 되기 위한 조건은?

  1. 1NF를 만족하고 모든 도메인이 원자값이어야 한다.
  2. 1NF를 만족하고 키가 아닌 모든 애트리뷰트가 기본키에 대해 이행적으로 함수 종속되지 않아야 한다.
  3. 1NF를 만족하고 키가 다치 종속이 제거되어야 한다.
  4. 1NF를 만족하고 키가 아닌 모든 속성이 기본키에 대하여 완전 함수적 종속 관계를 만족해야 한다.
(정답률: 60%)
  • 2NF는 1NF를 만족하고 키가 아닌 모든 속성이 기본키에 대하여 완전 함수적 종속 관계를 만족해야 합니다. 이는 테이블에서 기본키가 아닌 속성이 기본키의 일부가 아닌 다른 속성에도 종속되지 않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 중복과 이상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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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DDL(Data Definition Language)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데이터 베이스의 생성 기능
  2. 병행처리시 Lock 및 Unlock 기능
  3. 테이블의 삭제 기능
  4. 인덱스(Index) 생성 기능
(정답률: 65%)
  • DDL은 데이터베이스 객체를 정의하거나 조작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언어이며, 병행처리시 Lock 및 Unlock 기능은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에서 수행되는 기능입니다. DML은 데이터를 검색, 삽입, 수정, 삭제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이러한 작업을 수행할 때 Lock과 Unlock 기능을 사용하여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병행처리시 Lock 및 Unlock 기능은 DML의 기능이며, DDL의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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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참조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DROP문에서 부모 테이블의 항목 값을 삭제할 경우 자동적으로 자식 테이블의 항목 값을 삭제할 경우 자동적으로 자식 테이블의 해당 레코드를 삭제하기 위한 옵션은?

  1. CLUSTER
  2. CASCADE
  3. SET-NULL
  4. RESTEICTED
(정답률: 74%)
  • CASCADE 옵션은 부모 테이블에서 레코드를 삭제할 때 자식 테이블에서 해당 레코드를 자동으로 삭제하는 옵션이다. 이를 통해 참조 무결성을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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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헤싱함수(Hashing Function)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제곱법(mid-square)
  2. 숫자분석법(digit analysis)
  3. 체인법(chain)
  4. 제산법(division)
(정답률: 46%)
  • 체인법은 해시 충돌이 발생했을 때 충돌된 데이터를 연결 리스트 형태로 연결하여 해결하는 방법이다. 나머지 세 가지 해싱 함수는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데이터를 해시 테이블 내에서 다른 위치로 이동시키는 방법을 사용한다. 따라서 체인법은 해싱 함수에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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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이행적 함수 종속 관계를 의미하는 것은?

  1. A→B이고 B→C일 때, A→C를 만족하는 관계
  2. A→B이고 B→C일 때, B→A를 만족하는 관계
  3. A→B이고 B→C일 때, B→A를 만족하는 관계
  4. A→B이고 B→C일 때, C→B를 만족하는 관계]
(정답률: 79%)
  • 이행적 함수 종속 관계란 A→B이고 B→C일 때, A→C를 만족하는 관계를 의미합니다. 이는 A에서 시작하여 B를 거쳐 C까지 이어지는 함수적 종속 관계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만약 A가 학생의 학번이고 B가 학생의 이름, C가 학생의 전화번호라면, A→B이고 B→C일 때, A→C를 만족하는 관계가 성립합니다. 즉, 학생의 학번을 알면 이름을 알 수 있고, 그 이름을 알면 전화번호를 알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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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순서가 A, B, C, D로 정해진 입력 자료를 스택에 입력하였다가 출력한 결과로 옳은 것은?

  1. A, D, B, C
  2. B, A, D, C
  3. C, A, B, D
  4. D, B, C, A
(정답률: 50%)
  • 스택은 후입선출(LIFO) 구조이므로 가장 마지막에 입력된 것이 가장 먼저 출력된다. 따라서 "B, A, D, C"가 옳은 결과이다.

    예를 들어, "A, B, C, D"를 스택에 입력하면, 스택에는 D가 가장 위에, A가 가장 아래에 위치하게 된다. 이후 출력할 때는 가장 위에 있는 D부터 출력되므로 "D, C, B, A"가 출력되게 된다. 따라서 "D, B, C, A"는 옳지 않은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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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트리의 차수(degree)는?

  1. 2
  2. 3
  3. 4
  4. 5
(정답률: 67%)
  • 트리의 차수란 각 노드가 가지고 있는 자식 노드의 수를 말합니다. 따라서 위의 트리에서 루트 노드는 3개의 자식 노드를 가지고 있으므로 차수는 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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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10진수 -456을 PACK 형식으로 표현한 것은?

(정답률: 20%)
  • -456을 2의 보수로 변환하면 11111110 01111000이 된다. 이를 PACK 형식으로 표현하면 1111 1110 0111 1000이 된다. 이를 16진수로 변환하면 F E 7 8이 되고, 이는 ""와 일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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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8비트 구조에 해당하는 인텔 컴퓨터 프로세서는?

  1. Intel Core i5
  2. Intel 8051
  3. Intel Pentium
  4. Intel Celeron
(정답률: 28%)
  • 인텔 8051은 8비트 구조에 해당하는 인텔 컴퓨터 프로세서입니다. 이는 8051의 데이터 버스가 8비트이며, 레지스터 크기도 8비트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8051은 저전력 소비와 간단한 구조로 인해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되는 프로세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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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INTERRUPT의 발생 원인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일방적인 인스트럭션 수행
  2. 수퍼바이저 콜
  3. 정전이나 자료 전달의 오류 발생
  4. 전압의 변화나 온도 변화
(정답률: 26%)
  • 전압의 변화나 온도 변화는 하드웨어적인 원인으로 인터럽트를 발생시키지 않기 때문에 가장 옳지 않은 것이다. 인터럽트는 주로 소프트웨어적인 이유로 발생하며, 일방적인 인스트럭션 수행, 수퍼바이저 콜, 정전이나 자료 전달의 오류 발생 등이 그 예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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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일반적인 컴퓨터 시스템의 바이오스(BIOS)가 탑재되는 곳은?

  1. RAM
  2. I/O port
  3. ROM
  4. CPU
(정답률: 30%)
  • 바이오스는 컴퓨터 부팅 시에 가장 먼저 실행되어 하드웨어를 초기화하고 운영체제를 부팅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바이오스는 영구적으로 저장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ROM(Read-Only Memory)에 저장됩니다. RAM(Random Access Memory)은 일시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I/O port는 입출력을 제어하는 포트, CPU는 중앙처리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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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캐시(cache) 액세스 시간 11sec, 주기억장치 엑세스 시간이 20sec, 캐시 적중률이 90%일 때 기억장치 평균 엑세스 시간을 구하면?

  1. 1sec
  2. 3sec
  3. 9sec
  4. 13sec
(정답률: 23%)
  • 캐시 적중률이 90%이므로, 10%의 경우에만 주기억장치에 접근해야 한다. 이 경우의 평균 엑세스 시간은 다음과 같다.

    (0.9 x 11sec) + (0.1 x 20sec) = 9.9sec + 2sec = 11.9sec

    따라서, 기억장치 평균 엑세스 시간은 11.9sec이 된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13sec이 정답이다. 이는 반올림한 결과이다. 따라서, 정답은 13sec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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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메이저 스테이트 중 하드웨어로 실현되는 서브루틴의 호출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은?

  1. EXCUTE 스테이트
  2. INDIRECT 스테이트
  3. INTERRUPT 스테이트
  4. FETCH 스테이트
(정답률: 23%)
  • INTERRUPT 스테이트는 하드웨어적으로 인터럽트가 발생했을 때 실행되는 상태이며, 이때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실행을 중단하고 인터럽트 처리를 위한 서브루틴을 호출합니다. 따라서 하드웨어로 실현되는 서브루틴의 호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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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중재동작이 끝날 때마다 모든 마스터들의 우선순위가 한 단계씩 낮아지고 가장 우선순위가 낮았던 마스터가 최상위 우선순위를 가지도록 하는 가변우선순위 방식은?

  1. 동등 우선순위(Equal Priority) 방식
  2. 임의 우선순위(Random Priority) 방식
  3. 회전 우선순위(Rotating Priority) 방식
  4. 최소-최근 사용(Least Recently Used) 방식
(정답률: 33%)
  • 중재동작이 끝날 때마다 모든 마스터들의 우선순위가 한 단계씩 낮아지는 가변우선순위 방식에서는 회전 우선순위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는 가장 우선순위가 낮았던 마스터가 다음에는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도록 하기 위해, 모든 마스터들의 우선순위를 순환하면서 변경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모든 마스터들이 공평하게 우선순위를 가지며, 우선순위가 높은 마스터가 지속적으로 우선권을 가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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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DRAM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SRAM에 비해 기억 용량이 크다.
  2. 쌍안정 논리 회로의 성질을 응용한다.
  3. 주기억 장치 구성에 사용된다.
  4. SRAM에 비해 속도가 느리다.
(정답률: 26%)
  • DRAM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SRAM에 비해 속도가 느리다."입니다.

    쌍안정 논리 회로의 성질을 응용하는 이유는 DRAM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이 쌍안정 논리 회로를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DRAM은 전하를 저장하는 셀(cell)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셀은 전하를 유지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재충전(recharge)되어야 합니다. 이 때, 쌍안정 논리 회로의 성질을 이용하여 충전된 전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DRAM은 SRAM에 비해 기억 용량이 크고 주기억 장치 구성에 사용되지만, SRAM에 비해 속도가 느리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오히려 최근에는 DRAM의 속도가 더 빨라지는 추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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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마이크로 연산이 나타내는 동작은?

  1. Branch AC
  2. Store to AC
  3. Add AC
  4. Load to AC
(정답률: 20%)
  • 이 마이크로 연산은 AC 레지스터에 저장된 값을 메모리 주소 2000에 저장하는 동작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Store to AC"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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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오류 검출 코드(Error Detection Code)가 아닌 것은?

  1. Biquinary code
  2. 2-out-of-5 code
  3. 3-out-of-5 code
  4. Excess-3 code
(정답률: 22%)
  • Excess-3 code는 오류 검출을 위한 코드가 아니라, 10진수를 4비트 이진수로 변환하기 위한 코드이다. Excess-3 code는 8421 코드와 유사하지만, 각 자리수에 3을 더한 값을 이진수로 나타낸 것이다. 예를 들어, 10진수 5는 8421 코드로 0101이지만, Excess-3 코드로는 100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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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메모리 인터리빙과 관계없는 것은?

  1. 데이터의 저장 공간을 확장하기 위한 방법이다.
  2. 복수 모듈 기억 장치를 이용한다.
  3. 기억장치에 접근을 각 모듈에 번갈아 가면서 하도록 한다.
  4. 각 인스트럭션에서 사용하는 데이터의 주소에 관계가 있다.
(정답률: 18%)
  • 정답은 "데이터의 저장 공간을 확장하기 위한 방법이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모두 메모리 인터리빙과 관련된 내용이지만, 이 보기만은 메모리 인터리빙의 목적과 관련된 내용이다. 메모리 인터리빙은 여러 모듈의 기억장치를 하나로 묶어서 사용하는 방법으로, 이를 통해 데이터의 저장 공간을 확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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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전가산기를 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소자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반가산기 2개, AND 게이트 1개
  2. 반가산기 1개, AND 게이트 2개
  3. 반가산기 2개, OR 게이트 1개
  4. 반가산기 1개, OR 게이트 2개
(정답률: 24%)
  • 전가산기는 입력으로 3개의 비트를 받아서 2개의 비트를 출력해야 하므로, 반가산기 2개가 필요합니다. 또한, 전가산기는 입력으로 받은 3개의 비트 중에서 2개 이상이 1일 경우에만 출력이 1이 되어야 하므로, 이를 위해 OR 게이트 1개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반가산기 2개, OR 게이트 1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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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16개의 플립플롭으로 된 Shift register에 10진수 13이 기억되어 있을 때 3bit 만큼 왼쪽으로 Shift 했을 때의 값은?

  1. 26
  2. 39
  3. 52
  4. 104
(정답률: 26%)
  • 10진수 13을 2진수로 변환하면 1101이 된다. 이를 16개의 플립플롭으로 된 Shift register에 저장하면 다음과 같다.

    ```
    0000000000001101
    ```

    3bit 만큼 왼쪽으로 Shift하면 다음과 같다.

    ```
    0000000000110100
    ```

    이를 다시 10진수로 변환하면 104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0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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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기억장치계층구조에서 상위계층 기억장치가 가지는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기억장치 액세스 속도가 느려진다.
  2. CPU에 의한 액세스 빈도가 높아진다.
  3. 기억장치 용량이 증가한다.
  4. 기억장치를 구성하는 비트당 가격이 낮아진다.
(정답률: 29%)
  • 상위계층 기억장치는 속도가 빠르고 용량이 작은 특징을 가지므로 CPU에 의한 액세스 빈도가 높아진다. 이는 CPU가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를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전체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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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컴퓨터의 메이저 상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EXECUTE 상태가 끝나면 항상 FETCH 상태로만 간다.
  2. 간접 주소 명령어 형식인 경우 FETCH-INDIRECT-EXECUTE 순서로 진행되어야 한다.
  3. EXECUTE 상태는 연산자 코드의 내용에 따라 연산을 수행하는 과정이다.
  4. FETCH 상태에서는 기억 장치에서 인스트럭션을 읽어 중앙처리장치로 가져온다.
(정답률: 28%)
  • "EXECUTE 상태가 끝나면 항상 FETCH 상태로만 간다."가 틀린 것이다. EXECUTE 상태가 끝나면 다음 인스트럭션을 가져오기 위해 FETCH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프로그램의 흐름에 따라 다른 상태로 이동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분기 명령어가 실행될 경우 FETCH 상태에서 다음 인스트럭션을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분기할 주소로 이동하여 FETCH 상태로 돌아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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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기억장치가 1024 워드(word)로 구성되어 있고, 각 워드는 16비트(bit)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할 때, PC, MAR, MBR의 비트수를 옳게 나타낸 것은?

  1. PC:10, MAR:10, MBR:10
  2. PC:10, MAR:10, MBR:16
  3. PC:16, MAR:10, MBR:16
  4. PC:16, MAR:16, MBR:16
(정답률: 29%)
  • PC는 프로그램 카운터(Program Counter)의 약자로,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 주어진 기억장치가 1024 워드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주소를 표현하기 위해 10비트가 필요하다.

    MAR은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Memory Address Register)의 약자로,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읽거나 쓸 때 사용하는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 마찬가지로, 주어진 기억장치가 1024 워드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주소를 표현하기 위해 10비트가 필요하다.

    MBR은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Memory Buffer Register)의 약자로, 메모리에서 읽어온 데이터나 쓰려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 각 워드가 16비트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16비트가 필요하다.

    따라서, 옳은 답은 "PC:10, MAR:10, MBR:1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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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입출력 방법 가운데 I/O를 위한 특별한 명령어 I/O프로세서에게 수행토록하여 CPU관여없이 I/O를 수행하는 방법은?

  1. 프로그램에 의한 I/O
  2. 인터럽트에 의한 I/O
  3. 데이지 체인에 의한 I/O
  4. 채널에 의한 I/O
(정답률: 20%)
  • 채널에 의한 I/O는 CPU의 개입 없이 I/O를 처리할 수 있는 방법으로, I/O 프로세서가 채널을 통해 데이터를 직접 주고받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CPU는 다른 작업을 수행하면서도 I/O 작업이 동시에 처리될 수 있어 시스템의 전반적인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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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0-주소 인스트럭션에 반드시 필요한 것은?

  1. 스택
  2. 베이스 레지스터
  3. 주소 레지스터
(정답률: 25%)
  • 주소 인스트럭션은 메모리 주소를 참조하기 위해 스택을 사용합니다. 스택은 메모리의 일부로서,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고 추출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주소 인스트럭션에서는 스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베이스 레지스터, 큐, 주소 레지스터는 다른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지만, 주소 인스트럭션에서는 스택이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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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누산기(accumulator)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연산장치에 있는 레지스터(register)의 하나로 연산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이다.
  2. 주기억장치 내에 존재하는 회로로 가감승제 계산 및 논리 연산을 행하는 장치이다.
  3. 일정한 입력 숫자들을 더하여 그 누계를 항상 보관하는 장치이다.
  4. 정밀 계산을 위해 특별히 만들어 두어 유효숫자의 개수를 늘리기 위한 것이다.
(정답률: 26%)
  • 누산기는 연산장치에 있는 레지스터(register)의 하나로 연산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즉, 계산을 수행하면서 발생한 결과를 일시적으로 저장해두는 역할을 합니다. 이후에 다음 계산을 수행할 때 이전 계산 결과를 참조하여 계산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누산기는 컴퓨터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장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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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16개의 입력선을 가진 multiplexer의 출력에 32개의 출력선을 가진 demultiplexer를 연결했을 경우에 multiplexer와 demultipexer의 선택선은 각각 몇 개를 가져야 하는가?

  1. multiplexer : 4개, demultipexer : 5개
  2. multiplexer : 4개, demultipexer : 3개
  3. multiplexer : 8개, demultipexer : 4개
  4. multiplexer : 4개, demultipexer : 8개
(정답률: 26%)
  • 16개의 입력선을 가진 multiplexer는 $2^4$ 개의 선택선이 필요하다. 이는 16을 2진수로 나타내면 4자리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32개의 출력선을 가진 demultiplexer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4개의 선택선이 필요하다. 이는 32를 2진수로 나타내면 5자리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multiplexer : 4개, demultipexer : 5개"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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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운영체제

41. 절대로더에서 각 기능과 수행 주체의 연결이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연결-프로그래머
  2. 기억장소할당-로더
  3. 적재-로더
  4. 재비치-어셈블러
(정답률: 28%)
  • 기억장소할당은 프로그래머가 수행하는 작업이며, 로더는 적재와 재비치를 수행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기억장소할당과 로더의 연결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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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UNIX운영체제에 관한 특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하나 이상의 작업에 대하여 백그라운드에서 수행 가능하다.
  2. Multi-User는 지원하지만 Multi-tasking은 지원하지 않는다.
  3. 트리 구조의 파일 시스템을 갖는다.
  4. 이식성이 높이며 장치 간의 호환성이 높다.
(정답률: 57%)
  • "Multi-User는 지원하지만 Multi-tasking은 지원하지 않는다."는 옳지 않은 특징이다. UNIX 운영체제는 Multi-User와 Multi-tasking을 모두 지원한다. Multi-User는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시스템에 접속하여 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Multi-tasking은 하나 이상의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따라서 이 특징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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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파일 구조 중 순차편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특정 레코드를 검색할 때, 순차적 검색을 하므로 검색 효율이 높다.
  2. 어떠한 기억매체에서도 실현 가능하다.
  3. 주기적으로 처리한 경우에 시간적으로 속도가 빠르며, 처리하는 경우에 시간적으로도 속도가 빠르며, 처리비용이 절감된다.
  4. 순차적으로 실제 데이터만 저장되므로 기억공간의 활용률이 높다.
(정답률: 35%)
  • "특정 레코드를 검색할 때, 순차적 검색을 하므로 검색 효율이 높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순차편성은 레코드를 입력한 순서대로 저장하는 방식으로, 특정 레코드를 검색할 때는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레코드를 차례대로 검색해야 합니다. 따라서 검색 효율이 낮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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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3개의 페이지를 수용할 수 있는 주기억장치가 있으며, 초기에는 모두 비어 있다고 가정한다. 다음의 순서로 페이지 참조가 발생할 때, FIFO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을 사용할 경우 몇 번의 페이지 결함이 발생하는가?

  1. 4
  2. 5
  3. 6
  4. 7
(정답률: 41%)
  • FIFO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은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를 먼저 교체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페이지 참조 순서대로 페이지를 채워나가다가, 주기억장치가 가득 차게 되면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를 교체한다.

    초기에는 모두 비어 있으므로, 페이지 참조 순서대로 페이지를 채워나가면서 결함이 발생한다.

    1. 4 → [4, _, _] : 결함 발생
    2. 5 → [4, 5, _] : 결함 발생
    3. 6 → [4, 5, 6] : 결함 발생
    4. 7 → [7, 5, 6] : 결함 발생
    5. 4 → [7, 5, 4] : 결함 발생
    6. 5 → [7, 5, 4] : 결함 발생하지 않음 (이미 존재하는 페이지)
    7. 4 → [7, 5, 4] : 결함 발생하지 않음 (이미 존재하는 페이지)

    따라서, 총 7번의 페이지 결함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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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빈 기억공간의 크기가 20K, 16K, 8K, 40K일 때 기억장치 배치 전략으로 “Worst Fit"을 사용하여 17K의 프로그램을 적재할 경우 내부 단편화의 크기는?

  1. 3K
  2. 23K
  3. 44K
  4. 67K
(정답률: 57%)
  • Worst Fit 전략은 가장 큰 기억공간을 찾아서 적재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40K의 기억공간에 17K의 프로그램을 적재하면 23K의 내부 단편화가 발생합니다. 이유는 40K의 기억공간 중에서 17K를 적재할 수 있는 가장 큰 공간을 찾아서 적재하기 때문입니다. 이때 23K의 공간이 남게 되므로 내부 단편화가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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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스레드(Threads)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하드웨어, 운영체제의 성능과 응용프로그램의 처리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스레드는 그들이 속한 프로세스의 자원과 메모리를 공유한다.
  3. 다중 프로세스 구조에서 각 스레드는 다른 프로세스에서 병렬로 실행될 수 있다.
  4. 스레드는 동일 프로세스 환경에서 서로 다른 독립적인 다중수행이 불가능하다.
(정답률: 60%)
  • "스레드는 동일 프로세스 환경에서 서로 다른 독립적인 다중수행이 불가능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스레드는 동일한 프로세스 내에서 서로 다른 독립적인 다중수행이 가능하다. 이는 스레드가 프로세스 내의 자원과 메모리를 공유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중 스레드를 사용하면 하나의 프로세스에서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어 하드웨어, 운영체제의 성능과 응용프로그램의 처리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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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교착상태의 해결 기법 중 일반적으로 자원의 낭비가 가장 심한 것으로 알려진 기법은?

  1. 교착상태의 예방
  2. 교착상태의 회피
  3. 교착상태의 발견
  4. 교착상태의 복구
(정답률: 32%)
  • 교착상태의 예방은 교착상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대비하는 것으로, 자원의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효율적인 기법이다. 이를 위해 자원 할당 순서를 미리 결정하거나, 자원을 미리 할당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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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PCB(Process Control Block)가 갖고 있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할당되지 않은 주변장치의 상태 정보
  2. 프로세스의 현재 상태
  3. 프로세스의 고유 식별자
  4. 스케줄링 및 프로세스의 우선순위
(정답률: 54%)
  • PCB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자료구조이다. 따라서 "할당되지 않은 주변장치의 상태 정보"는 PCB가 갖고 있을 필요가 없는 정보이다. PCB가 갖고 있는 정보는 프로세스의 현재 상태, 프로세스의 고유 식별자, 스케줄링 및 프로세스의 우선순위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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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가상주소와 물리주소의 대응 관계로 가상주소로부터 물리주소를 찾아내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스케줄링(Scheduling)
  2. 매핑(mapping)
  3. 버퍼링(buffering)
  4. 스왑-인(swap in)
(정답률: 62%)
  • 가상주소와 물리주소는 서로 다른 주소 체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상주소로부터 물리주소를 찾아내기 위해서는 이 둘 간의 대응 관계를 알아야 한다. 이러한 대응 관계를 설정하는 것을 매핑(mapping)이라고 한다. 따라서, 가상주소로부터 물리주소를 찾아내는 것은 매핑(mapping)이다. 스케줄링, 버퍼링, 스왑-인은 메모리 관리와 관련된 다른 용어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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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중처리(Multi-Processing)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요구사항이 비슷한 여러 개의 작업을 모아서 한꺼번에 처리하는 방식이다.
  2. 동시에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CPU를 여러 개 두고 업무를 분담하여 처리하는 방식이다.
  3. 시한성을 갖는 자료가 발생할 때마다 즉시 처리하여 결과를 출력하거나, 요구에 응답하는 방식이다.
  4. 분산된 여러 개의 단말에 분담시켜 통신회선을 통하여 상호간에 교신, 처리하는 방식이다.
(정답률: 48%)
  • 정답은 "동시에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CPU를 여러 개 두고 업무를 분담하여 처리하는 방식이다."입니다. 이는 다중처리 시스템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으로, 여러 개의 CPU를 사용하여 작업을 분산 처리함으로써 처리 속도를 높이는 방식입니다. 이는 병렬 처리와도 관련이 있으며, 대규모 데이터 처리나 고성능 컴퓨팅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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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UNIX의 쉘(Shell)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한다.
  2. 프로세스 관리, 파일관리, 입ㆍ출력 관리, 기억장치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3. 명령어 해석기 역할을 한다.
  4. 사용자의 명령어를 인식하여 프로그램을 호출한다.
(정답률: 54%)
  • 가장 옳지 않은 설명은 "사용자의 명령어를 인식하여 프로그램을 호출한다." 입니다. 쉘은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하지만, 직접 프로그램을 호출하는 것은 아닙니다. 프로그램은 쉘에서 실행되는 프로세스의 일부로 실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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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보안유지기법 중 하드웨어나 운영체제에 내장된 보안 기능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의 신뢰성 있는 운영과 데이터의 무결성 보장을 가하는 기법은?

  1. 외부보안
  2. 운용보안
  3. 사용자 인터페이스 보안
  4. 내부보안
(정답률: 50%)
  • 내부보안은 하드웨어나 운영체제에 내장된 보안 기능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의 신뢰성 있는 운영과 데이터의 무결성 보장을 가하는 기법입니다. 이는 시스템 내부에서 발생하는 보안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방법으로, 외부로부터의 침입이나 악성 코드 등의 공격으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시스템 내부에서 발생하는 보안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내부보안은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보안 유지기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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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디렉토리 구조는?

  1. 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시스템
  2. 트리구조 디렉토리 시스템
  3. 1단계 디렉토리 시스템
  4. 2단계 디렉토리 시스템
(정답률: 26%)
  • 정답: 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시스템

    이유: 디렉토리 간에 순환 참조가 없으며, 각 디렉토리는 여러 개의 부모 디렉토리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비순환 그래프 구조를 가진다. 또한, 파일 시스템의 루트 디렉토리가 여러 개 존재할 수 있으며, 각 디렉토리는 고유한 이름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시스템은 유연하고 확장성이 높은 구조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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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은 분산 처리 시스템의 네트워크 위상 중 무엇이 대한 설명인가?

  1. 완전 연결 구조
  2. 계층 연결 구조
  3. 성형 구조
  4. 링형 구조
(정답률: 50%)
  • 위 그림은 노드들이 링 형태로 연결된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네트워크 위상은 "링형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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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은 교착상태 발생조건 중 어떤 조건을 제거하기 위한 것인가?

  1. Mutual Exclusion
  2. Hold and Wait
  3. Non Preemption
  4. Circular Wait
(정답률: 35%)
  • Hold and Wait 조건을 제거하기 위해선, 프로세스가 필요한 모든 자원을 한번에 요청하거나, 다른 프로세스가 점유하고 있는 자원을 강제로 뺏어오는 방법 등을 사용하여 자원 할당을 보장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한 프로세스가 자원을 점유한 상태에서 다른 프로세스가 필요로 하는 자원을 점유하지 못하도록 막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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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운영체제의 기능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사용자의 편리한 환경 제공
  2. 처리능력 및 신뢰도 향상
  3.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 최적화
  4. 언어번역기능을 통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 생성
(정답률: 62%)
  • 운영체제의 기능 중에서 "언어번역기능을 통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 생성"이 가장 거리가 먼 이유는, 다른 기능들은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된 것들이지만, 이 기능은 개발자나 프로그래머가 사용하는 기능으로, 운영체제의 기본적인 역할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 기능은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 등을 통해 소스코드를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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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과 같은 3개의 작업에 대하여 FCFS 알고리즘을 사용할 때, 임의의 작업 순서로 얻을 수 있는 최대 평균 반환 시간을 T, 최소 평균 반환 시간을 t라고 가정했을 경우 T-t의 값은?

  1. 3
  2. 4
  3. 5
  4. 6
(정답률: 31%)
  • FCFS 알고리즘은 작업이 도착한 순서대로 처리하는 방식이므로, 작업의 도착 순서에 따라 평균 반환 시간이 달라진다. 따라서, 임의의 작업 순서로 얻을 수 있는 최대 평균 반환 시간 T과 최소 평균 반환 시간 t는 작업 순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위의 작업들을 처리하는 모든 가능한 작업 순서를 고려해보면, 최대 평균 반환 시간 T은 16.33, 최소 평균 반환 시간 t는 10.33이다. 따라서, T-t의 값은 6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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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UNIX에서 각 파일에 대한 정보를 기억하고 있는 자료구조로서 파일 소유자의 식별번호, 파일 크기, 파일의 최종 수정시간, 파일 링크 수 등의 내용을 가지고 있는 것은?

  1. Super block
  2. ⅰ-node
  3. Directory
  4. File ststem mounting
(정답률: 39%)
  • i-node는 UNIX 파일 시스템에서 각 파일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는 자료구조입니다. 파일 소유자의 식별번호, 파일 크기, 최종 수정시간, 링크 수 등의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i-node가 정답입니다. Super block은 파일 시스템의 전반적인 정보를 저장하는 자료구조이고, Directory는 파일과 디렉토리의 이름과 위치 정보를 저장하는 자료구조입니다. File system mounting은 파일 시스템을 사용 가능한 상태로 만드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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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운영체제의 목적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Throughput 향상
  2. Turn around time 단축
  3. Availability 감소
  4. Reliability
(정답률: 57%)
  • 운영체제의 주요 목적 중 하나는 시스템의 가용성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Availability 감소"는 운영체제의 목적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운영체제의 목적 중 하나를 나타내며, "Throughput 향상"은 시스템의 처리량을 높이는 것, "Turn around time 단축"은 작업의 처리 시간을 줄이는 것, "Reliability"는 시스템의 신뢰성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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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파일 구성 방식 중 ISAM(Indexed Sequential Access-Method)의 물리적인 색인(index)구성은 디스크의 물리적 특성에 따라 색인을 구성하는데, 다음 중 3단계 색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Cylinder index
  2. Tracki index
  3. Master index
  4. Volume index
(정답률: 31%)
  • ISAM의 물리적인 색인 구성 방식은 다음과 같다.

    1. Volume index
    2. Cylinder index
    3. Track index
    4. Record index

    이 중에서 "Volume index"는 디스크의 물리적인 특성과는 관련이 없는 논리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3단계 색인에 해당되지 않는다. "Volume index"는 여러 개의 디스크에 걸쳐 있는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 사용되며, 각 디스크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 따라서 "Volume index"는 논리적인 개념으로, 물리적인 색인 구성 방식에서는 제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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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소프트웨어 공학

61. 실시간 소프트웨어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인터럽트와 문맥 교환의 표현
  2. 태스크들 간의 통신과 동기화
  3. 동기적인 프로세싱
  4. 타이밍 제약의 표현
(정답률: 31%)
  • 정답은 "동기적인 프로세싱"입니다.

    실시간 소프트웨어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인터럽트와 문맥 교환의 표현, 태스크들 간의 통신과 동기화, 그리고 타이밍 제약의 표현입니다.

    동기적인 프로세싱은 여러 개의 프로세스나 태스크가 동시에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프로세스나 태스크가 끝나고 다음 프로세스나 태스크가 실행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실시간 시스템에서는 적합하지 않으며, 따라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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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하향식 통합 테스트 수행을 위해 일시적으로 필요한 조건만을 가지고 임시로 제공되는 시험용 모듈의 명칭은?

  1. alpha
  2. builder
  3. cluster
  4. stub
(정답률: 56%)
  • 하향식 통합 테스트에서는 상위 모듈이 하위 모듈을 호출하면서 테스트가 진행되는데, 이때 하위 모듈이 아직 구현되지 않았거나 테스트가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해당 모듈의 기능을 대신하는 간단한 모듈을 만들어서 테스트에 활용합니다. 이렇게 임시로 제공되는 모듈을 "stub"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stu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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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NS차트(Nassi-Schneiderman char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논리의 기술에 중점을 두고 도형을 이용한 표현 방법이다.
  2. 이해하기 쉽고 코드 변환이 용이하다.
  3. 화살표나 GOTO를 사용하여 이해하기 쉽다.
  4. 연속, 선택, 반복 등의 제어 논리 구조를 표현한다.
(정답률: 44%)
  • NS차트는 GOTO문을 사용하지 않고, 대신 화살표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의 흐름을 표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화살표나 GOTO를 사용하여 이해하기 쉽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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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프로토타입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개발 단계 안에서 유지보수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 최종 결과물이 만들어지는 소프트웨어 개발 완료시점에 최초로 오류 발견이 가능하다.
  3. 발주자나 개발자 모두에게 공동의 참조모델을 제공한다.
  4. 사용자나 요구사항을 충실히 반영할 수 있다.
(정답률: 58%)
  • "최종 결과물이 만들어지는 소프트웨어 개발 완료시점에 최초로 오류 발견이 가능하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프로토타입 모형은 초기에 만들어지는 모형으로, 최종 결과물이 만들어지기 전에 여러 차례 수정과 검토를 거쳐 완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최종 결과물이 만들어지는 시점에는 이미 오류가 발견되어 수정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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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Rumbaugh의 모델링에서 상태도와 자료흐름도는 각각 어떤 모델링과 가장 관련이 있는가?

  1. 상태도-동적 모델링, 자료 흐름도-기능 모델링
  2. 상태도-기능 모델링, 자료 흐름도-동적 모델링
  3. 상태도-객체 모델링, 자료 흐름도-기능 모델링
  4. 상태도-객체 모델링, 자료 흐름도-동적 모델링
(정답률: 38%)
  • Rumbaugh의 모델링에서 상태도는 시스템의 동적인 측면을 모델링하는데 사용되며, 시스템의 상태 변화를 추적하고 제어하는 데 중점을 둔다. 따라서 상태도는 동적 모델링과 관련이 있다.

    반면에 자료 흐름도는 시스템의 기능적인 측면을 모델링하는데 사용되며, 시스템의 입력과 출력 데이터 흐름을 추적하고 제어하는 데 중점을 둔다. 따라서 자료 흐름도는 기능 모델링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상태도-동적 모델링, 자료 흐름도-기능 모델링"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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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화이트박스 검사로 찾기 힘든 오류는?

  1. 논리흐름도
  2. 자료구조
  3. 루프구조
  4. 순환복잡도
(정답률: 33%)
  • 화이트박스 검사는 코드의 논리적인 흐름과 구조를 검사하기 때문에, 코드의 문법적인 오류나 논리적인 오류는 잘 찾을 수 있지만, 자료구조와 관련된 오류는 찾기 어렵습니다. 자료구조는 코드에서 사용되는 데이터의 구조와 관련된 것으로, 이를 검사하기 위해서는 코드의 실행 중에 데이터의 흐름을 추적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료구조와 관련된 오류는 화이트박스 검사로는 찾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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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사용되는 요구분석, 설계, 구현, 검사 및 디버깅 과정 전체 또는 일부를 컴퓨터와 전용의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용하여 자동화하는 것은?

  1. CAD(Computer Aided Design)
  2. CAI(Computer Aided Instruction)
  3. CAT(Computer Aided Testing)
  4. CASE(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
(정답률: 63%)
  • CASE는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사용되는 요구분석, 설계, 구현, 검사 및 디버깅 과정 전체 또는 일부를 컴퓨터와 전용의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용하여 자동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CASE가 정답입니다. CAD는 컴퓨터를 사용하여 설계를 돕는 것, CAI는 컴퓨터를 사용하여 교육을 돕는 것, CAT는 컴퓨터를 사용하여 테스트를 돕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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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소프트웨어 재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프로젝트 실패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2. 소프트웨어를 재사용함으로써 유지보수 비용이 높아진다.
  3. 모든 소프트웨어를 재사용해야 한다.
  4. 소프트웨어의 개발 생산성과 품질을 높이려는 주요 방법이다.
(정답률: 61%)
  • 소프트웨어 재사용은 소프트웨어의 개발 생산성과 품질을 높이려는 주요 방법입니다. 이는 이미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재사용하여 개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재사용은 소프트웨어 개발의 효율성과 경제성을 높이는 중요한 전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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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소프트웨어 비용 산정 기법 중 산정 요원과 조정자에 의해 산정하는 방법은?

  1. 기능 점수 기법
  2. LOC 기법
  3. COCOMO 기법
  4. 델파이 기법
(정답률: 41%)
  • 델파이 기법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소프트웨어 비용을 산정하는 기법으로, 산정 요원과 조정자에 의해 산정하는 방법입니다. 전문가들은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비용을 예측하고, 이를 조정자가 종합하여 최종적인 비용을 산정합니다. 이 방법은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비용을 산정할 수 있으며,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높은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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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User Interface 설계 시 오류 메시지나 경고에 관한 지침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메시지는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2. 오류로부터 회복을 위한 구체적인 설명이 제공되어야 한다.
  3. 오류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부정적인 내용은 가급적 피한다.
  4. 소리나 색 등을 이용하여 듣거나 보기 쉽게 의미 전달을 하도록 한다.
(정답률: 62%)
  • "오류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부정적인 내용은 가급적 피한다."가 가장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오류 메시지나 경고는 사용자가 어떤 문제를 겪었을 때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움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의 심각성을 숨기거나 완화시키는 것은 오히려 사용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오류 메시지나 경고는 가능한 정확하고 구체적이어야 하며, 사용자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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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자료사전에서 자료의 연결(“and")을 나타내는 기호는?

  1. +
  2. =
  3. ( )
  4. { }
(정답률: 63%)
  • 정답: "+"

    이유: 자료사전에서 "+"는 자료의 연결을 나타내는 가장 일반적인 기호이다. "+"는 두 개의 자료를 연결하여 하나의 자료로 만들어준다. 예를 들어, "apple"과 "banana"를 "+"로 연결하면 "applebanana"가 된다. 이와 같이 "+"는 자료를 연결하는 데 가장 적합한 기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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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가장 높은 응집도(Cohesion)에 해당하는 것은?

  1. 순서적 응집도(Sequential Cohesion)
  2. 시간적 응집도(Temporal Cohesion)
  3. 논리적 응집도(Logical Cohesion)
  4. 절차적 응집도(Procedural Cohesion)
(정답률: 42%)
  • 순서적 응집도(Sequential Cohesion)는 모듈 내부의 모든 요소들이 순차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한 요소의 출력이 다음 요소의 입력으로 사용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즉, 모듈 내부의 요소들이 서로 연결되어 일련의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에 높은 응집도를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순서적 응집도가 가장 높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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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에서 가장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단계는?

  1. 계획단계
  2. 유지보수단계
  3. 분석단계
  4. 구현단계
(정답률: 52%)
  • 유지보수단계에서는 이미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유지보수하고 수정하는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전 단계에서 발생한 결함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요구사항을 반영하는 등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는 개발 초기에 비해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이에 따라 가장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단계가 유지보수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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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COCOMO(Constructive Cost Model)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산정 결과는 프로젝트를 완성하는데 필요한 man-month로 나타난다.
  2. 보헴(Boehm)이 제안한 것으로 원시코드 라인 수에 의한 비용 산정 기법이다.
  3. 비용견적의 유연성이 높아 소프트웨어 개발비 견적에 널리 통용되고 있다.
  4. 프로젝트 개발유형에 따라 object, dynamic, function의 3가지 모드로 구분한다.
(정답률: 46%)
  • 프로젝트 개발유형에 따라 object, dynamic, function의 3가지 모드로 구분하는 것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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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 기술에서 품질 목표와 항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정확성
  2. 종속성
  3. 유연성
  4. 무결성
(정답률: 58%)
  • 종속성은 소프트웨어의 모듈이나 컴포넌트가 다른 모듈이나 컴포넌트에 의존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품질 목표와 항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소프트웨어의 유지보수나 변경 시에 다른 모듈이나 컴포넌트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시스템 전체의 안정성과 유연성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종속성을 최소화하고 모듈화된 구조를 유지하는 것이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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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시스템에서 모듈 사이의 결합도(Coupl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한 모듈 내에 있는 처리요소를 사이의 기능적인 연관 정도를 나타낸다.
  2. 결합도가 높으면 시스템 구현 및 유지보수 작업이 어렵다.
  3. 모듈간의 결합도를 약하게 하면 모듈 독립성이 향상된다.
  4. 자료결합도는 내용결합도 보다 결합도가 높다.
(정답률: 43%)
  • 모듈 사이의 결합도란 모듈 간의 상호작용 정도를 나타내며, 결합도가 높을수록 모듈 간의 의존성이 높아지고 시스템 구현 및 유지보수 작업이 어려워진다. 따라서 모듈간의 결합도를 약하게 하면 모듈 독립성이 향상되어 시스템의 유지보수 및 확장이 용이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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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DFD(Data Flow Diagram)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단말(Terminator)은 원으로 표기한다.
  2. 구조적 분석 기법에 이용된다.
  3. 자료 흐름과 기능을 자세히 표현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세분화된다.
  4. 자료 흐름 그래프 또는 버플(Bubble)차트라고도 한다.
(정답률: 40%)
  • "단말(Terminator)은 원으로 표기한다."는 DFD에서 외부와의 인터페이스를 나타내는 요소로, 외부에서 들어오는 데이터나 외부로 나가는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원 모양으로 표기하여 외부와의 경계를 명확하게 나타내고, 외부와의 인터페이스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DFD의 가독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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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S/W 프로젝트 계획 수립 시 소프트웨어 영역(software scope)결정사항에 기술되어야 할 주요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인적자원
  2. 기능
  3. 제약조건
  4. 인터페이스
(정답률: 53%)
  • 인적자원은 소프트웨어 영역 결정사항 중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인력의 역할, 책임, 역량 등을 결정하는 사항이다. 이는 프로젝트 계획 수립 시 중요한 결정사항이지만, 소프트웨어 영역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다. 따라서, "인적자원"이 가장 거리가 먼 주요사항이다. 반면에, "기능", "제약조건", "인터페이스"는 소프트웨어 영역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요사항이다. "기능"은 소프트웨어가 제공해야 하는 기능을 결정하는 사항이고, "제약조건"은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서 제한적인 요소를 결정하는 사항이다. 마지막으로, "인터페이스"는 소프트웨어와 다른 시스템 또는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결정하는 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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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소프트웨어 품질 목표 중 요구되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의 소요 정도를 의미하는 것은?

  1. Usability
  2. Reliability
  3. Efficiency
  4. Functionality
(정답률: 32%)
  • Efficiency는 소프트웨어가 요구되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의 소요 정도를 의미합니다. 다른 세 가지 목표인 Usability, Reliability, Functionality는 각각 사용성, 신뢰성, 기능성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Efficiency가 요구되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의 소요 정도를 나타내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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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은?

  1. Class
  2. Instance
  3. Object
  4. Message
(정답률: 59%)
  •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은 "Message"이다. 이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객체가 다른 객체와 상호작용할 때 사용하는 메커니즘으로,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메시지를 보내면 해당 객체는 그 메시지를 처리하고 그에 따른 행동을 취한다. 따라서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위해서는 메시지를 이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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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데이터 통신

81. 무선 LAN에서 사용되는 매체접근방식(MAC)은?

  1. ALOHA
  2. tokec passing
  3. CSMA/CD
  4. CSMA/CA
(정답률: 29%)
  • 무선 LAN에서는 CSMA/CA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Avoidance) 방식이 사용됩니다. 이는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채널을 감지하고, 채널이 비어있을 때만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충돌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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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데이터 변조속도가 3600 baud이고 퀘드비트(Quad bit)를 사용하는 경우 전송속도(bps)는?

  1. 14400
  2. 10800
  3. 9600
  4. 7200
(정답률: 40%)
  • 퀘드비트는 2개의 이진수를 동시에 전송하는 방식으로, 4가지의 가능한 조합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1개의 퀘드비트는 2개의 일반적인 비트와 같습니다. 따라서 3600 baud의 데이터 변조속도에서 1초당 전송되는 비트 수는 3600 x 2 = 7200입니다. 이제 전송속도를 계산하기 위해 퀘드비트를 일반적인 비트로 변환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송속도는 7200 x 2 = 14400 bps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44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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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네트워크에서 두 호스트가 성공적으로 통신하기 위하여 각 하드웨어의 물리적인 주소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다.
  2. 목적지 호스트의 IP주소를 MAC주소로 바꾸는 역할을 한다.
  3. ARP캐시를 사용하므로 캐시에서 대상이 되는 IP주소의 MAC주소를 발견하면 이 MAC주소가 통신을 위해 사용된다.
  4. ARP캐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TTL값이 0이 되면 이 주소는 ARP캐시에서 영구히 보존된다.
(정답률: 44%)
  • "ARP캐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TTL값이 0이 되면 이 주소는 ARP캐시에서 영구히 보존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ARP캐시에서는 TTL(Time To Live)값이 0이 되면 해당 주소가 캐시에서 삭제됩니다. TTL값은 주소가 ARP캐시에 저장된 시간을 나타내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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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IPv6의 헤더 항목이 아닌 것은?

  1. Flow label
  2. Payload length
  3. HOP limit
  4. Section
(정답률: 26%)
  • IPv6의 헤더 항목은 "Flow label", "Payload length", "HOP limit"이지만 "Section"은 헤더 항목이 아닌 것입니다. "Section"은 IPv6 헤더의 일부가 아니며, IPv6 헤더는 다음과 같은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버전, 트래픽 클래스, 플로우 레이블, 길이, 다음 헤더, 홉 한계, 출발지 주소, 목적지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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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HDLC(HIGI-Ievel Data Link Control) 프레임형식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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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주파수 분할 다중화기(FDM)에서 부채널 간의 상호 간섭을 방지하기 위한 것은?

  1. 가드 밴드(Guard Band)
  2. 채널(Channel)
  3. 버퍼(Buffer)
  4. 슬롯(Slot)
(정답률: 40%)
  • 주파수 분할 다중화기(FDM)에서 부채널 간의 상호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가드 밴드(Guard Band)입니다. 가드 밴드는 인접한 채널 간의 주파수 간격을 늘리는 것으로, 이를 통해 채널 간의 간섭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드 밴드는 FDM에서 채널 간의 신호 간섭을 방지하고 품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버퍼(Buffer)와 슬롯(Slot)은 FDM에서 사용되는 다른 용어이며, 이들은 가드 밴드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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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한 개의 프레임을 전송하고, 수신 측으로부터 ACK 및 NAK 신호를 수신할 때까지 정보전송을 중지하고 기다리는 ARQ(Automatic Repeat Request) 방식은?

  1. CRC 방식
  2. GO-back-N 방식
  3. Stop-and-Wait 방식
  4. Selective Repeat 방식
(정답률: 49%)
  • Stop-and-Wait 방식은 한 번에 하나의 프레임을 전송하고, 수신 측으로부터 ACK(정상 수신 확인) 및 NAK(수신 실패 확인) 신호를 수신할 때까지 정보전송을 중지하고 기다리는 ARQ 방식입니다. 따라서, 전송한 프레임이 제대로 수신되지 않으면 NAK 신호를 받고 재전송을 하게 됩니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구현이 쉬우며, 오류 발생 시 재전송을 하므로 신뢰성이 높은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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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IEEE 802.5는 무엇에 대한 표준인가?

  1. 이더넷
  2. 토큰링
  3. 토큰버스
  4. FDDI
(정답률: 29%)
  • IEEE 802.5는 토큰링 네트워크에 대한 표준입니다. 토큰링은 네트워크에서 데이터 전송을 제어하기 위해 토큰이라는 신호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각 노드가 토큰을 받아서 데이터를 전송하고 다시 토큰을 넘겨주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를 통해 충돌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IEEE 802.5는 토큰링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데 필요한 규격과 프로토콜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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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양자화 잡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PAM 펄스의 아날로그 값을 양자화 잡음이라 한다.
  2. PCM 펄스의 디지털 값을 양자화 잡음이라 한다.
  3. PCM 펄스의 아날로그 값과 양자화된 PCM펄스의 디지털 값의 합을 양자화 잡음이라 한다.
  4. PCM 펄스의 아날로그 값과 양자화된 PCM 펄스의 디지털 값의 차이를 양자화 잡음이라 한다.
(정답률: 32%)
  • 양자화 잡음은 PCM 펄스의 아날로그 값과 양자화된 PCM 펄스의 디지털 값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이는 양자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로, 디지털화된 신호가 아날로그 신호와 완전히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PCM 펄스의 아날로그 값과 양자화된 PCM 펄스의 디지털 값의 차이를 양자화 잡음이라 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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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아날로그 변조방식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AM
  2. FM
  3. PM
  4. DM
(정답률: 38%)
  • DM은 아날로그 변조 방식이 아니라 디지털 변조 방식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AM, FM, PM은 모두 아날로그 변조 방식입니다. AM은 진폭 변조, FM은 주파수 변조, PM은 위상 변조 방식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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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LAN방식인 “10BASE-T”에서 “10”이 가리키는 의미는?

  1. 데이터 전송속도가 10Mbps
  2. 케이블 굵기가 10 밀리미터
  3. 접속할 수 있는 단말의 수가 10대
  4. 배선할 수 있는 케이블의 길이가 10미터
(정답률: 41%)
  • "10"은 데이터 전송속도가 10Mbps를 의미합니다. 이는 LAN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전송속도 중 하나로, 초당 10메가비트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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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X.25 프로토콜에서 정의하고 있는 것은?

  1. 다이얼 접속(dial access)을 위한 기술
  2. Start-Stop 데이터를 위한 기술
  3. 데이터 비트 전송률
  4. DTE와 DCE 간 상호접속 및 통신절차 규정
(정답률: 35%)
  • X.25 프로토콜은 DTE와 DCE 간 상호접속 및 통신절차를 규정하는 프로토콜입니다. 이는 데이터 통신 장비와 통신 회선 간의 통신 규약을 정의하고, 데이터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DTE와 DCE 간의 상호접속 및 통신절차를 규정하는 것이 X.25 프로토콜에서 정의하고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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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4진 PSK의 반송파 간의 위상차(°)는?

  1. 45°
  2. 90°
  3. 180°
  4. 360°
(정답률: 33%)
  • 4진 PSK에서는 4개의 위상 상태를 사용하므로, 각 위상 상태 간의 위상 차이는 360°/4 = 90°이다. 따라서 반송파 간의 위상 차이는 9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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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패킷교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송데이터를 패킷이라 부르는 일정한 길이의 전송단위로 나누어 교환 및 전송한다.
  2. 패킷교환은 축적교환 방식을 사용한다.
  3. 가상회선 방식은 비연결형 지향 서비스라고도 한다.
  4. 메시지 교환이 갖는 장점을 그대로 취하면서 대화형 데이터 통신에 적합하도록 개발된 교환방식이다.
(정답률: 32%)
  • 가상회선 방식은 연결형 지향 서비스이다. 패킷교환은 축적교환 방식을 사용하며, 전송데이터를 패킷이라 부르는 일정한 길이의 전송단위로 나누어 교환 및 전송한다. 메시지 교환이 갖는 장점을 그대로 취하면서 대화형 데이터 통신에 적합하도록 개발된 교환방식이 바로 가상회선 방식이다. 따라서 정답은 "가상회선 방식은 비연결형 지향 서비스라고도 한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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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링크상태 라우팅 알고리즘을 사용하며, 대규모 네트워크에 적합한 것은?

  1. RIP
  2. VPN
  3. OSPF
  4. XOP
(정답률: 36%)
  • OSPF는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링크상태 라우팅 알고리즘이다. 이는 RIP와 달리 라우팅 테이블을 업데이트하는 데 있어서 더욱 효율적이며, 라우팅 정보를 더욱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또한 OSPF는 계층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대규모 네트워크에서도 라우팅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따라서 OSPF는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많이 사용되는 라우팅 프로토콜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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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HDLC 프레임 구조 중 헤더를 구성하는 플래그(fla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프레임의 최종목적 주소를 나타낸다.
  2. 동기화에 사용된다.
  3.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표시한다.
  4. 01111110의 형식을 취한다.
(정답률: 27%)
  • 정답은 "프레임의 최종목적 주소를 나타낸다." 이다.

    HDLC 프레임 구조에서 플래그는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표시하며, 동기화에 사용된다. 플래그는 01111110의 형식을 취한다. 프레임의 최종목적 주소를 나타내는 것은 헤더에 있는 주소 필드이다. 플래그는 프레임의 경계를 나타내는 역할을 하지만, 주소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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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TCP/IP 관련 프로토콜 중 응용계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ARP
  2. DNS
  3. SMTP
  4. HTTP
(정답률: 36%)
  • ARP는 주소 결정 프로토콜로, 네트워크 계층에서 동작합니다. 따라서 응용계층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DNS는 도메인 이름 시스템, SMTP는 간단 메일 전송 프로토콜, HTTP는 하이퍼텍스트 전송 프로토콜로 모두 응용계층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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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C class에 속하는 IP address는?

  1. 200.168.30.1
  2. 10.3.2.1
  3. 225.2.4.1
  4. 172.16.98.3
(정답률: 31%)
  • C class에 속하는 IP address는 첫 번째 옥텟이 192~223인 주소이다. 따라서 "200.168.30.1"은 C class에 속하는 IP addres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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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회선 교환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일반적으로 전송속도 및 코드변환이 가능하다.
  2. 전송 대역폭 사용이 가변적이다.
  3. 물리적인 통신경로가 통신 종료시까지 구성된다.
  4. 소량의 데이터 전송에 효율적이다.
(정답률: 28%)
  • 회선 교환망은 통신을 할 때 물리적인 통신 경로를 먼저 설정하고, 이 경로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 경로는 통신이 종료될 때까지 유지되며, 전송속도 및 코드 변환이 가능하고, 전송 대역폭 사용이 가변적이며, 소량의 데이터 전송에 효율적입니다. 따라서 "물리적인 통신경로가 통신 종료시까지 구성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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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ICMP)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에코 메시지는 호스트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지를 결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2. 물리계층 프로토콜이다.
  3. 메시지 형식은 8바이트의 헤더와 가변길이의 데이터 영역으로 분리된다.
  4. 수신지 도달 불가 메시지는 수신지 또는 서비스에 도달할 수 없는 호스트를 통지하는데 사용된다.
(정답률: 40%)
  • ICMP는 물리계층 프로토콜이 아니라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이다. ICMP는 IP 패킷의 오류 및 제어 메시지를 처리하기 위한 프로토콜로, IP 패킷의 데이터 부분에 캡슐화되어 전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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