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10-02)

지게차운전기능사
(2005-10-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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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중 흡, 배기 밸브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열전도율이 좋을 것
  2. 열에 대한팽창율이 적을 것
  3. 열에 대한저항력이 적을 것
  4. 가스에 견디고 고온에 잘 견딜 것
(정답률: 76%)
  • 열에 대한 저항력이 적을 것은 흡, 배기 밸브가 작동 중에 열이 발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열전도율이 좋을 것과 열에 대한 팽창율이 적을 것은 열에 대한 저항력이 적을 것을 보장하기 위한 조건입니다. 가스에 견디고 고온에 잘 견딜 것은 열에 대한 저항력과 관련이 있지만, 구비조건으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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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젤기관을 예방정비 하는데 고압파이프 연결 부분에서 연료가 샐 때 어떤 공구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1. 복스렌치
  2. 오픈렌치
  3. 조정렌치
  4. 옵셋렌치
(정답률: 51%)
  • 오픈렌치는 고압파이프 연결 부분에서 연료가 샐 때 가장 적합한 공구입니다. 이는 오픈렌치가 복스렌치나 조정렌치와 달리 연료가 샐 때도 쉽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오픈렌치는 옵셋렌치와 달리 연료가 샐 때도 쉽게 조작할 수 있으며, 다양한 크기의 파이프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을 예방정비할 때 고압파이프 연결 부분에서 연료가 샐 때는 오픈렌치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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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젤기관에서 압축 행정시 밸브는 어떤 상태가 되는가?

  1. 흡입밸브만 닫힌다.
  2. 배기 밸브만 닫힌다.
  3. 흡입과 배기밸브 모두 열린다.
  4. 흡입과 배기밸브모두 닫힌다.
(정답률: 66%)
  • 디젤기관에서 압축 행정시에는 피스톤이 상승하면서 실린더 내부의 공기가 압축되는데, 이때 흡입밸브와 배기밸브가 모두 닫혀야 합니다. 그 이유는 흡입밸브가 열려 있으면 공기가 실린더로 유입되어 압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배기밸브가 열려 있으면 압축된 공기가 바로 배기로 나가게 되어 효율적인 압축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압축 행정시에는 흡입밸브와 배기밸브 모두 닫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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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젤기관의 단점이 아닌 것은?

  1. 소음이 크다.
  2. rpm이높다.
  3. 진동이 크다.
  4. 마력당 무게가 무겁다.
(정답률: 61%)
  • 디젤기관은 일반적으로 낮은 rpm에서 높은 토크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rpm이 높다"는 단점이 아닙니다. 따라서 이유를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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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젤 엔진은 연소실에 연료를 어떤 상태로 공급하는가?

  1. 기화기와 같은 기구를 사용하여 연료를 공급한다.
  2. 노즐로 연료를 안개와 같이 분사한다.
  3. 가솔린 엔진과 같은 연료공급펌프로 공급한다.
  4. 액체 상태로 공급한다.
(정답률: 73%)
  • 디젤 연료는 압축 과정에서 고온 고압 상태로 연소실 내부에 주입되어야 하기 때문에 노즐로 연료를 안개와 같이 분사하여 연료를 섬유화시켜 연소를 원활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디젤 엔진은 높은 효율과 연비를 보이며, 더욱 깨끗한 연소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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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냉각장치에 사용되는 라디에이터의 구성 품이 아닌 것은?

  1. 냉각수 주입구
  2. 냉각 핀
  3. 코어
  4. 물재킷
(정답률: 49%)
  • 물재킷은 냉각장치에 사용되는 라디에이터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물재킷은 엔진 내부에 설치되어 엔진 냉각을 위해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물재킷은 엔진 내부를 물로 채워 냉각수를 순환시켜 엔진의 고온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물재킷은 냉각장치와는 별개의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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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냉각장치의 수온조절기가 완전히 열리는 온도가 낮을 경우 가장 적절한 것은?

  1. 엔진의 회전속도가 빨라진다.
  2. 엔진이 과열되기 쉽다.
  3. 워밍업 시간이 길어지기 쉽다.
  4. 물 펌프에 부하가 걸리기 쉽다.
(정답률: 49%)
  • 냉각장치의 수온조절기가 완전히 열리는 온도가 낮을 경우, 엔진 내부의 냉각수가 충분히 순환되지 않아 엔진의 온도가 적절하게 유지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의 워밍업 시간이 길어지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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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4행정 기관에서 크랭크축 기어와 캠 축 기어와의 지름의 비 및 회전비는 각각 얼마인가?

  1. 2:1 및 1:2
  2. 2:1 및 2:1
  3. 1:2 및 2:1
  4. 1:2 및 1:2
(정답률: 63%)
  • 정답은 "1:2 및 2:1" 입니다.

    크랭크축 기어와 캠 축 기어는 서로 다른 역할을 수행합니다. 크랭크축 기어는 엔진의 동력을 전달하여 차량을 움직이게 하고, 캠 축 기어는 밸브의 개폐를 조절하여 연소 과정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크랭크축 기어는 회전 속도를 높이기 위해 큰 지름의 기어를 사용하고, 캠 축 기어는 회전력을 강화하기 위해 작은 지름의 기어를 사용합니다. 이에 따라, 크랭크축 기어의 지름과 캠 축 기어의 지름은 1:2 비율로 설계되며, 회전비는 캠 축 기어가 크랭크축 기어보다 2배 빠르게 회전하도록 설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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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유압오일의 온도가 상승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고속 및 과부하로의 연속작업
  2. 오일냉각기의 불량
  3. 오일의점도가부적당할 때
  4. 유량의 과다
(정답률: 77%)
  • 유압오일의 온도가 상승되는 원인 중 유량의 과다는 유압 시스템에서 오일의 유동성이 너무 높아져서 발생합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에서 오일이 너무 빨리 흐르기 때문에 오일이 충분히 냉각되지 못하고 열이 축적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량의 과다는 유압 시스템에서 오일의 온도 상승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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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관의 배기가스 색이 회백색이라면 고장 예측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소음기의 막힘
  2. 노즐의 막힘
  3. 흡기필터의 막힘
  4. 피스톤 링의 마모
(정답률: 48%)
  • 피스톤 링은 엔진 내부에서 실린더 벽면과 마찰을 일으키며 작동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피스톤 링이 마모되면 실린더 벽면과의 마찰이 증가하게 되어 배기가스 색이 회백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기가스 색이 회백색이라면 피스톤 링의 마모가 고장 예측으로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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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피스톤 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압축가스가 새는 것을 막아준다.
  2. 엔진오일을 실린더 벽에서 긁어내린다.
  3. 압축 링과 인장링이 있다.
  4. 실린더 헤드 쪽에 있는 것이 압축 링이다.
(정답률: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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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축전지 커버를 닦아내려고 할 때 사용하는 중화제로 가장 좋은 것은?

  1. 증류수
  2. 비눗물
  3. 암모니아수
  4. 베이킹 소다수
(정답률: 43%)
  • 축전지 커버에는 산성물질이 묻어있기 때문에, 이를 중화시키기 위해서는 알칼리성 물질이 필요합니다. 베이킹 소다수는 알칼리성이 강한 물질로, 산성물질을 효과적으로 중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축전지 커버를 닦아내려고 할 때 가장 좋은 중화제는 베이킹 소다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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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고장 진단 및 테스트용 출력 단자를 갖추고 있으며, 항상 시스템을 감시하고, 필요하면 운전자에게 경고 신호를 보내주는 기능에 해당되는 것은?

  1. 제어 유닛
  2. 피드백
  3. 주파수 신호처리
  4. 자기진단
(정답률: 59%)
  • 자기진단은 시스템의 상태를 항상 감시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이를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경고 신호를 보내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를 위해 고장 진단 및 테스트용 출력 단자를 갖추고 있어야 하며, 시스템의 문제를 신속하게 파악하여 대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자기진단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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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실드빔식 전조등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대기조건에 따라 반사경이 흐려지지 않는다.
  2. 내부에 불활성가스가 들어있다.
  3. 사용에 따른 광도의 변화가 적다.
  4. 필라멘트를 갈아 끼울 수 있다.
(정답률: 57%)
  • 실드빔식 전조등은 필라멘트 대신 LED를 사용하기 때문에 필라멘트를 갈아 끼울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필라멘트를 갈아 끼울 수 있다."가 맞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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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건설기계용 납산 축전지에 대하여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1. 화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는 것 이다.
  2. 완전 방전시에만 재충전한다.
  3. 전압은 셀의 수와 셀1개 당의전압에 의해 결정된다.
  4. 전해액면이 낮아지면 증류수를 보충하여야 한다.
(정답률: 70%)
  • "완전 방전시에만 재충전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축전지의 수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충전과 방전을 반복하면서 축전지의 전해액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완전 방전시에만 재충전하여 축전지의 수명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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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기동 전동기가 회전하지 않는 원인과 관계없는 것은?

  1. 배터리의 출력이 낮다.
  2. 기동전동기가 손상 되었다.
  3. 연료 압력이 낮다.
  4. 배선과 스위치가 손상 되었다.
(정답률: 55%)
  • 기동 전동기는 연료를 분사하여 엔진을 가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료 압력이 낮으면 충분한 양의 연료가 분사되지 않아 엔진이 가동되지 않습니다. 반면에 배터리의 출력이 낮거나 기동 전동기가 손상되어도 연료가 충분하다면 엔진은 가동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배선과 스위치가 손상되어도 충분한 연료가 공급된다면 엔진은 가동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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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동 전동기의 마그넷 스위치는?

  1. 기동 전동기용 전자석 스위치이다.
  2. 기동 전동기용 전류조절기이다.
  3. 기동 전동기용 전압 조절기이다.
  4. 기동 전동기용 저항조절기이다.
(정답률: 67%)
  • 기동 전동기의 마그넷 스위치는 전자석 원리를 이용하여 전류를 제어하는 스위치이기 때문에 "기동 전동기용 전자석 스위치이다." 라는 답이 맞습니다. 다른 선택지들은 전류나 전압을 제어하는 기능을 가진 조절기나 저항조절기이지만, 마그넷 스위치는 전자석 원리를 이용하여 전류를 제어하는 스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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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일상 점검의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1일1회 행하는 점검
  2. 조수가 행하는 점검
  3. 감독관이 행하는 점검
  4. 운전 전.중.후 행하는 점검
(정답률: 61%)
  • 운전 전.중.후 행하는 점검은 운전자가 차량을 운전하기 전, 운전 중, 운전 후에 필요한 점검을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가장 적절한 일상 점검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 차량의 안전성을 유지하고, 이상이 발견되면 즉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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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굴삭기의 작업 중 운전자가 관심을 가져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엔진속도 게이지
  2. 온도 게이지
  3. 작업속도 게이지
  4. 장비의 잡음 상태
(정답률: 68%)
  • 작업속도 게이지는 굴삭기의 작업속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굴삭기의 이동속도를 나타내는 게이지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 중에는 작업속도 게이지보다는 다른 게이지들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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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지게차의 토인 조정은 무엇으로 하는가?

  1. 드래그 링크
  2. 스티어링 휠
  3. 타이로드
  4. 조향기어
(정답률: 46%)
  • 지게차의 토인 조정은 타이로드로 이루어집니다. 타이로드는 조향장치와 바퀴를 연결하는 부품으로, 바퀴의 방향을 조절하여 차량의 직진성과 조향성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타이로드를 조정하여 지게차의 토인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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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불도저에서 트랙을 쉽게 분리하기 위해 설치한 것은?

  1. 슈판
  2. 링크
  3. 마스터 핀
  4. 부싱
(정답률: 51%)
  • 마스터 핀은 불도저의 트랙을 쉽게 분리하기 위해 설치하는 부품으로, 트랙의 중앙에 위치하여 트랙의 분리 및 재조립을 용이하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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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로더의 동력전달 순서로 맞는 것은?

  1. 엔진→토크컨버터→유압변속기→종감속장치→구동륜
  2. 엔진→유압변속기→종감속장치→토크컨버터→구동륜
  3. 엔진→유압변속기→토크컨버터→종감속장치→구동륜
  4. 엔진→토크컨버터→종감속장치→유압변속기→구동륜
(정답률: 37%)
  • 로더의 동력전달 순서는 "엔진→토크컨버터→유압변속기→종감속장치→구동륜" 입니다. 이는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이 토크컨버터를 통해 유압변속기로 전달되고, 변속기에서 변속된 동력이 종감속장치를 거쳐 구동륜으로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이 순서는 로더의 움직임을 조절하고 제어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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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지게차로 적재작업을 할 때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운반하려고 하는 화물가까이가면 속도를 줄인다.
  2. 화물 앞에서 일단 정지한다.
  3. 화물이 무너지거나 파손 등의 위험성 여부를 확인한다.
  4. 화물을 높이 들어 올려 아랫부분을 확인하며 천천히 출발한다.
(정답률: 85%)
  • 화물을 높이 들어 올려 아랫부분을 확인하며 천천히 출발하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지게차를 운전할 때는 화물을 들어올리기 전에 먼저 주변 상황을 파악하고, 화물이 안전하게 싣혀있는지 확인한 후 출발해야 합니다. 화물을 들어올리기 전에는 속도를 줄이고, 화물 앞에서 정지하여 안전을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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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제동장치의 구비조건 중 틀린 것은?

  1. 작동이 확실하고 잘 되어야 한다.
  2. 신뢰성과 내구성이 뛰어나야 한다.
  3. 점검 및 조정이용이해야 한다.
  4. 마찰력이 작아야 한다.
(정답률: 78%)
  • 제동장치의 구비조건 중 "마찰력이 작아야 한다."는 틀린 것입니다. 제동장치는 마찰력을 이용하여 동작하기 때문에 마찰력이 작으면 제동 효과가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올바른 구비조건은 "마찰력이 크고 안정적이어야 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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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일반적으로 굴삭기가 할 수 없는 작업은?

  1. 땅고르기 작업
  2. 차량 토사 적재
  3. 경사면 굴토
  4. 리핑 작업
(정답률: 68%)
  • 굴삭기는 일반적으로 땅을 파서 굴리는 작업을 수행하지만, 리핑 작업은 굴삭기로는 할 수 없는 작업입니다. 리핑 작업은 땅 속에 깊이 파인 뿌리나 돌을 제거하는 작업으로, 굴삭기의 땅 파기 능력으로는 충분히 처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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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타이어식 건설기계의 종감속장치에서 열이 발생하고 있다. 그 원인으로 틀린 은?

  1. 윤활유의 부족
  2. 오일의 오염
  3. 종감속 기어의 접촉상태 불량
  4. 종감속기의 플랜지부 과도한 조임
(정답률: 37%)
  • 타이어식 건설기계의 종감속장치에서 열이 발생하는 원인은 종감속기의 플랜지부 과도한 조임입니다. 이는 종감속기의 부품들이 강하게 압착되어 마찰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열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종감속기의 플랜지부 조임을 적절히 조절해야 합니다. 윤활유의 부족이나 오일의 오염, 종감속 기어의 접촉상태 불량도 열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이 경우에는 직접적인 마찰로 인한 열 발생이 아니므로 오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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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차로의 설치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횡단보도, 교차로 및 철길건널목부분에는 차로를 설치하지 못한다.
  2. 차로를 설치하는 때에는 중앙선을 표시 하여야 한다.
  3. 차도가 보도보다 넓을 때에는 길 가장자리 구역을 설치하여야한다.
  4. 차로의 너비는3m 이상으로 하여야하며, 부득이한 경우는 275cm 이상으로 할 수 있다.
(정답률: 34%)
  • "차도가 보도보다 넓을 때에는 길 가장자리 구역을 설치하여야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차도가 보도보다 넓을 때에는 오히려 보행자들이 차로를 건너기 어려워지므로, 보행자 보호를 위해 보도와 차로 사이에 차로 침범 방지용 구역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유: 차도가 보도보다 넓을 때에는 차량과 보행자 간의 거리가 멀어져 보행자들이 차로를 건너기 어려워집니다. 이로 인해 보행자들은 차로를 침범하거나 위험한 상황에 놓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보행자 보호를 위해 차로와 보도 사이에 차로 침범 방지용 구역을 설치하여 보행자들이 안전하게 건널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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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교통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운전자가 가장 먼저 취해야 할 조치는?

  1. 즉시 피해자가족에게 알린다.
  2. 즉시 사상자를 구호하고 경찰공무원에게 신고
  3. 즉시 보험회사에 신고
  4. 경찰공무원에게 신고
(정답률: 87%)
  • 운전자가 가장 먼저 취해야 할 조치는 즉시 사상자를 구호하고 경찰공무원에게 신고해야 합니다. 이는 사고로 인해 생명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빠른 구조와 응급처치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경찰공무원에게 신고함으로써 사고의 원인과 책임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으며, 보험처리나 사고조사에도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사고 발생 시 운전자는 빠른 구조와 신고를 통해 피해자를 보호하고 사고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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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건설기계조종사 면허 적성검사기준으로 틀린 것은?

  1. 두 눈의 시력이 각각 0.3이상
  2. 시각은 150도 이상
  3. 청력은 10m의 거리에서 60데시벨을 들을 수 있을 것
  4. 두 눈을 동시에 뜨고 잰 시력이 0.7이상
(정답률: 44%)
  • "청력은 10m의 거리에서 60데시벨을 들을 수 있을 것"은 틀린 것입니다. 건설기계를 조종할 때는 주변 소음이 매우 크기 때문에, 10m 거리에서 60데시벨 이하의 소리를 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청력은 10m의 거리에서 60데시벨 이하의 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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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긴급 자동차로 볼 수 없는 차는?

  1. 국군이나 국제연합군 긴급차에 유도되고 있는 차
  2. 경찰긴급자동차에 유도되고 있는 자동차
  3. 생명이 위급한 환자를 태우고 가는 승용자동차
  4. 긴급 배달우편물 운송차에 유도되고 있는 차
(정답률: 76%)
  • 긴급 배달우편물 운송차에 유도되고 있는 차는 긴급 자동차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이 차량은 긴급 상황에서 생명을 구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신, 우편물 배송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차량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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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긴급 자동차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소방 자동차, 구급 자동차는 항시 우선권과 특례의 적용을 받는다.
  2. 긴급용무 중일 때만 우선권과 특례적용을 받는다.
  3. 우선권과 특례적용을 받으려면 경광등을 켜고 경음기를 울려야 한다.
  4. 긴급용무임을 표시 할 때는 제한속도 준수 및 앞지르기 금지, 일시정지 의무 등의 적용은 받지 않는다.
(정답률: 63%)
  • "긴급용무 중일 때만 우선권과 특례적용을 받는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소방 자동차와 구급 자동차는 항시 우선권과 특례의 적용을 받습니다. 이는 긴급 상황에서 빠른 대처가 필요하기 때문에 교통법규를 우선적으로 적용받을 수 있도록 법적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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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자가용건설기계 등록번호표의 도색은?

  1. 청색판에 백색문자
  2. 적색판에 흰색문자
  3. 백색판에 흑색문자
  4. 녹색판에 흰색문자
(정답률: 61%)
  • 자가용건설기계 등록번호표는 도로에서 차량을 식별하기 위한 것으로, 색상과 문자의 대조가 중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녹색판에 흰색문자를 사용하는 이유는, 녹색은 자연과 환경을 상징하는 색상으로, 건설기계와 같은 대형차량이 자연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흰색문자는 녹색 배경에 대비하여 가장 눈에 잘 띄기 때문에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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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건설기계적재중량을 측정할 때 측정인원은 1인당 몇kg을 기준으로 하는가?

  1. 50kg
  2. 55kg
  3. 60kg
  4. 65kg
(정답률: 42%)
  • 건설기계적재중량을 측정할 때 측정인원은 65kg을 기준으로 합니다. 이는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값으로, 인간의 평균 체중이 약 65kg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값을 기준으로 측정하면 보다 정확하고 일관성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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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교통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승무원으로 하여금 신고하게 하고 계속 운전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긴급자동차
  2. 위급한 환자를 운반중인 구급차
  3. 긴급을 요하는 우편물 자동차
  4. 특수자동차
(정답률: 56%)
  • 특수자동차는 일반적인 교통사고 발생 시 신고하고 운전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소방차나 경찰차와 같은 특수자동차는 긴급 출동 시 속도가 빠르고 위험한 상황에서 운전을 하기 때문에 사고 발생 시 큰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승무원으로 하여금 신고하고 운전을 중단하도록 지시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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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어큐뮬레이터(축압기)의 사용 목적이 아닌 것은?

  1. 유압회로 내의 압력 상승
  2. 충격 압력 흡수
  3. 유체의 맥동 감쇠
  4. 압력 보상
(정답률: 31%)
  • 어큐뮬레이터(축압기)의 사용 목적 중 "유압회로 내의 압력 상승"은 아닙니다. 어큐뮬레이터는 유압회로 내의 압력을 보상하거나 충격 압력을 흡수하며, 유체의 맥동을 감쇠시키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유압회로 내의 압력을 상승시키는 것은 어큐뮬레이터의 주요 목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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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압 펌프의 용량을 나타내는 방법은?

  1. 주어진 압력과 그 때의 오일 무게로 표시
  2. 주어진 속도와 그 때의 토출압력 표시
  3. 주어진 압력과 그 때의 토출량으로 표시
  4. 주어진 속도와 그 때의 점도로 표시
(정답률: 67%)
  • 유압 펌프의 용량은 주어진 압력과 그 때의 토출량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유압 펌프가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면서 특정 시간 동안 펌핑하는 유체의 양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 시스템에서는 펌프의 용량을 이 방법으로 표시하여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고 유압 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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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압력, 힘, 면적의 관계식으로 올바른 것은?

  1. 압력= 힘/면적
  2. 압력=면적×힘
  3. 압력= 부피/면적
  4. 압력=부피×힘
(정답률: 59%)
  • 압력은 단위 면적당 가해지는 힘의 크기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압력은 힘을 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압력= 힘/면적"이 올바른 관계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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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두 개 이상의 분기회로에서 실린더나 모터의 작동 순서를 결정하는 자동제어밸브는?

  1. 리듀싱 밸브
  2. 릴리프 밸브
  3. 시퀸스 밸브
  4. 파일럿 첵밸브
(정답률: 63%)
  • 시퀸스 밸브는 두 개 이상의 분기회로에서 실린더나 모터의 작동 순서를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시퀸스 밸브가 각 분기회로에 연결되어 있고, 각 분기회로에서의 압력 차이에 따라 밸브가 열리고 닫힘으로써 작동 순서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퀸스 밸브는 자동제어밸브 중에서도 작동 순서를 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중요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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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일하던 도중에 유압펌프 유량이 필요하지 않게 되었을 때 오일을 저항으로 탱크에 귀환시키는 회로는?

  1. 시퀸스 회로
  2. 어큐뮬레이션 회로
  3. 블리드 오프회로
  4. 언로드 회로
(정답률: 53%)
  • 언로드 회로는 유압펌프가 유량을 필요하지 않게 되었을 때, 오일을 저항으로 탱크에 귀환시키는 회로입니다. 이 회로는 유압펌프의 출력을 차단하고, 유압펌프가 회전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언로드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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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외접식 기어 펌프에서 토출된 유량 일부가 입구 쪽으로 귀환하여 토출량 감소,축동력 증가 및 케이싱 마모 등의 원인을 유발하는 현상은?

  1. 폐입 현상
  2. 공동 현상
  3. 숨돌리기 현상
  4. 열화 촉진 현상
(정답률: 43%)
  • 외접식 기어 펌프에서는 회전하는 기어와 케이싱 사이에 작은 간격이 존재합니다. 이 간격으로 유체가 흐르면서 일부 유량이 입구 쪽으로 귀환됩니다. 이 귀환된 유량은 토출량을 감소시키고, 축동력을 증가시키며, 케이싱 마모를 유발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폐입 현상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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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유압유의 압력에너지(힘)를 기계적 에너지(일)로 변환시키는 작용을 하는 장치는?

  1. 유압펌프
  2. 유압밸브
  3. 어큐뮬레이터
  4. 액츄에이터
(정답률: 56%)
  • 액츄에이터는 유압유의 압력에너지를 받아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켜 작동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압력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은 액츄에이터입니다. 유압펌프는 유압유를 공급하는 장치, 유압밸브는 유압유의 유량과 압력을 제어하는 장치, 어큐뮬레이터는 유압유의 에너지를 저장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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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조정 밸브에서 조정 스프링의 장력이 클 때 나타나는 현상은?

  1. 유압이 낮아진다.
  2. 유압이 높아진다.
  3. 채터링 현상이 생긴다.
  4. 플래터 현상이 생긴다.
(정답률: 52%)
  • 유압조정 밸브에서 조정 스프링의 장력이 클 때는 유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는 스프링의 장력이 클수록 밸브가 닫히는 압력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이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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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건설기계 운전시 갑자기 유압이 발생되지 않을 때 점검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오일 가스켓 파손여부 점검
  2. 유압 실린더의 피스톤 마모 점검
  3. 오일파이프 및 호스가 파손 되었는지 점검
  4. 오일량 점검
(정답률: 34%)
  • 유압 실린더의 피스톤 마모 점검이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이는 유압 실린더의 피스톤이 마모되어 작동하지 않을 경우, 일반적으로 갑작스러운 현상이 아니라 점차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항목들은 갑작스러운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먼저 점검해야 합니다. 유압 실린더의 피스톤 마모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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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그림의 유압 기호에서 어큐뮬레이터는?

(정답률: 53%)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유압 기호에서 어큐뮬레이터는 탱크와 비슷한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유체를 저장하고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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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체의 관로에 공기가 침입할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공동 현상
  2. 유격 현상
  3. 열화 촉진
  4. 실린더 숨돌리기 현상
(정답률: 27%)
  • 유체의 관로에 공기가 침입할 때 일어나는 현상은 "실린더 숨돌리기 현상", "열화 촉진", "공동 현상"이 모두 해당됩니다. 하지만 "유격 현상"은 유체의 관로에서 유체가 빠르게 흐르는 부분과 느리게 흐르는 부분이 있을 때, 빠르게 흐르는 부분에서 유체가 떨어져 나와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공기가 침입할 때 일어나는 현상 중 "유격 현상"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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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에서 작동유(유압유)속에 용해 공기가 기포로 되어 있는 상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인화 현상
  2. 노킹 현상
  3. 조기 착화현상
  4. 공동현상
(정답률: 47%)
  • 작동유(유압유)속에 용해 공기가 기포로 되어 있는 상태를 "공동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작동유 내부에서 압력이 변화하면 용해 공기가 기포로 변환되어 작동유의 흐름을 방해하고, 작동유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공동현상은 유압장치의 정상적인 작동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유지보수 및 관리에 유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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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기중기로 화물을 운반할 때 주의할 사항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시선은 반드시 화물만을 주시한다.
  2. 적재물이추락하지 않도록 한다.
  3. 규정 무게보다 초과하여 적재하지 않는다.
  4. 로프 등의 이상 여부를 항상 점검한다.
(정답률: 83%)
  • 시선은 반드시 화물만을 주시한다는 것은 운반 중에는 주변 환경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오직 화물에만 집중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화물이 안전하게 운반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화물 운반 중에 지켜야 할 중요한 안전 규칙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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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해머 작업에서 안전 작업에 위배되는 것은?

  1. 장갑을 끼고 해머를 사용하지 말 것
  2. 해머작업 중에는 수시로 해머 상태를 확인 할 것
  3. 해머의 공동작업은 호흡을 맞출 것
  4. 해머 작업에서 열처리된 것은 강하게 때릴 것
(정답률: 76%)
  • 해머 작업에서 열처리된 것은 강하게 때릴 것은 안전 작업에 위배되는 것입니다. 이는 열처리된 물체가 내부적으로 약해지고 파손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열처리된 물체를 강하게 때리는 것은 작업자의 안전과 물체의 파손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위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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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일반적으로 정밀한 부속품을 세척하기 위해 가장 안전한 것은?

  1. 와이어 브러시
  2. 걸레
  3. 에어건
(정답률: 62%)
  • 에어건은 물을 사용하지 않고 공기를 이용하여 부속품을 세척하기 때문에 부품에 물이 침투하여 손상될 우려가 없으며, 빠르고 효과적으로 세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에어건을 사용하면 부속품의 모든 부분에 쉽게 접근할 수 있어서 정밀한 세척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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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산업안전보건 상 근로자의 의무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위험한 장소에의 출입
  2. 위험상황발생시 작업 중지 및 대피
  3. 보호구 착용
  4. 안전 규칙의 준수
(정답률: 84%)
  • 위험한 장소에의 출입은 근로자의 의무 사항이 아니라 금지 사항입니다. 이는 근로자의 안전을 위해 설정된 제한 사항으로, 위험한 장소에 출입하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근로자는 위험한 장소에 출입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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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산업 안전색채 중 빨간색으로 표시되지 않은 것은?(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장에서는 나, 라번이 정답처리되었습니다. 여기서는 나번을 정답 처리 합니다.)

  1. 방화표지
  2. 주의표지
  3. 금지표지
  4. 방향표지
(정답률: 59%)
  • 정답: 나번 (금지표지)

    해설: 산업 안전색채 중 빨간색은 위험을 나타내는 색상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방화표지와 주의표지, 방향표지는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금지표지는 빨간색이 아닌 주로 빨간색과 검은색, 또는 검은색과 흰색 등의 색상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어떤 행동이나 행위를 금지하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의표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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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일반적으로 장갑을 착용하고 작업을 하게 되는데, 안전을 위해서 오히려 장갑을 사용하지 않아야 하는 작업은?

  1. 전기 용접 작업
  2. 해머작업
  3. 타이어 교환작업
  4. 건설기계운전
(정답률: 72%)
  • 해머작업은 장갑을 착용하면 작업자의 손이 미끄러져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장갑을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해머작업은 손으로 직접 물체를 잡고 다루는 작업이기 때문에 손에 미끄러움 방지제나 그립감이 좋은 장갑을 착용하면 오히려 작업자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머작업을 할 때는 장갑 대신 안전한 그립감을 가진 손목밴드나 손목보호대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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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동력전달장치 중 재해가 가장 많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은?

  1. 기어
  2. 차축
  3. 벨트
  4. 커플링
(정답률: 75%)
  • 벨트는 고무나 폴리우레탄 등으로 만들어져 있어 내구성이 낮고, 마모나 파손 등의 이유로 쉽게 고장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벨트가 미끄러지거나 풀리면 동력전달이 원활하지 않아 엔진이 정지될 수 있어 위험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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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운전 중 배터리 충전 표시등이 점등되면 무엇을 점검하여야 하는가? (단, 정상인 경우 작동 중에는 점등되지 않는 형식임)

  1. 에어클리너 점검
  2. 연료수준 표시등 점검
  3. 엔진오일 점검
  4. 충전계통점검
(정답률: 82%)
  • 배터리 충전 표시등이 점등되면 충전계통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충전계통을 점검해야 합니다. 충전계통에 문제가 있다면 배터리가 충전되지 않아 차량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충전계통을 먼저 점검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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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인양시 걸이 작업으로 적당한 것은?

  1. 와이어 로프 등은 크레인의 훅크를 편심시켜 걸어야 한다.
  2. 하중이 훅크에 잘 걸렸는지 확인 후 작업한다.
  3. 밑에 있는 물체를 인양할 때 위에물체가 있는 상태로 행한다.
  4. 매다는 각도는 60°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정답률: 65%)
  • 하중이 훅크에 잘 걸렸는지 확인 후 작업해야 하는 이유는 안전을 위해서입니다. 만약 하중이 훅크에 제대로 걸리지 않은 상태에서 작업을 진행하면, 하중이 떨어져 인명사고나 부상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 전에 하중이 훅크에 안전하게 걸렸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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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배터리 취급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1. 배터리를 사용할 때는 반지를 끼지 말 것
  2. 배터리 취급시는 손을 얼굴에서 멀리할 것
  3. 배터리충전장치를 운반시에는 제조회사 지시를 따를 것
  4. 배터리 액을 만들 때는 물을 황산에 부을 것
(정답률: 75%)
  • 배터리 액을 만들 때는 물을 황산에 부으면 화학반응이 일어나면서 열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황산이 끓어오르면서 산성액이 뿜어져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물을 황산에 부어서는 안 되며, 황산을 물에 천천히 부어가며 액을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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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도로상 굴착 작업 중에 전기설비의 접지선이 노출되어 일부가 손상되었다. 내용 중 맞는 것은?

  1. 접지선에는 전류가 흐르지 않는다.
  2. 접지선 단선시에는 철선 등으로 연결 후 되메운다.
  3. 접지선 단선은 사고와 무관 하므로 그대로 되메운다.
  4. 접지선 단선시에는 시설관리자에게 연락 후 그 지시를 따른다.
(정답률: 83%)
  • 접지선은 전기적 안전을 위해 전기기기나 시설물의 전기적 중립을 위한 역할을 하며, 전류가 흐르지 않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접지선이 단선되면 전기기기나 시설물의 전기적 안전이 보장되지 않으므로, 시설관리자에게 연락 후 그 지시를 따라야 합니다. 철선 등으로 되메우거나 그대로 두면 사고 발생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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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도로에 매설된 도시가스배관의 색깔이 적색(중압)이었다. 이런 배관이 손상되어 가스가 누출될 경우 가스의 압력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0.01~0.03kg/cm2미만
  2. 0.2~0.3kg/cm2미만
  3. 1~10kg/cm2미만
  4. 10kg/cm2이상
(정답률: 43%)
  • 도시가스배관의 적색(중압)은 일반적으로 1~10kg/cm2 범위 내에 있습니다. 따라서, 손상된 배관에서 가스가 누출될 경우, 가스의 압력이 이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0.01~0.03kg/cm2미만"과 "0.2~0.3kg/cm2미만"은 너무 낮은 압력이므로 가스가 충분히 흐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 "10kg/cm2이상"은 너무 높은 압력이므로 가스가 너무 많이 흐를 수 있고, 더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10kg/cm2미만"이 가장 적합한 압력 범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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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고압선 밑에서 건설기계에 의한 작업 중 안전을 위하여 지표에서부터 고압선까지의 거리를 측정하고자 한다. 다음 중 맞는 것은?

  1. 메마른 긴대나무를 이용하여 측정한다.
  2. 메마른 긴 각목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3. 관할한전사업소에 협조하여 측정한다.
  4. 경찰서에 연락하여 측정한다.
(정답률: 82%)
  • 고압선은 전기적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전문적인 지식과 장비가 필요하다. 따라서 고압선까지의 거리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관할한전사업소에 협조하여 측정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정확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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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도시 가스가 공급되는 지역에서 지하차도 굴착공사를 하고자 하는 자는 가스 안전영향 평가서를 작성하여 누구에게 제출하여야 하는가?

  1. 지하철 공사
  2. 시.도지사
  3. 해당 도시가스 사업자
  4. 한국가스공사
(정답률: 41%)
  • 가스 안전영향 평가서는 도시 가스가 공급되는 지역에서 지하차도 굴착공사를 할 때 필요한 서류입니다. 이 서류는 가스 공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성을 평가하고, 안전 대책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이 서류는 해당 지역의 관할 시.도지사에게 제출해야 합니다. 시.도지사는 해당 지역의 안전과 공공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이 서류를 검토하고, 굴착공사가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도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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