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1-18)

굴삭기운전기능사
(2009-01-18 기출문제)

목록

1. 기관에서 공기청정기의 설치목적으로 맞는 것은?

  1. 연료의 여과와 가압작용
  2. 공기의 가압작용
  3. 공기의 여과와 소음방지
  4. 연료의 여과와 소음방지
(정답률: 75%)
  • 공기청정기는 공기를 여과하여 먼지, 균, 바이러스 등 유해물질을 제거하고, 동시에 소음을 감소시켜 깨끗하고 조용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기의 여과와 소음방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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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건설기계 운전 작업 후 탱크에 연료를 가득 채워주는 이유와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1. 다음 작업을 위해서
  2. 연료의 기포방지를 위해서
  3. 연료탱크에 수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4. 연료의 압력을 높이기 위해서
(정답률: 74%)
  • 연료의 압력을 높이는 것은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입니다. 연료의 압력이 높을수록 연소 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더 많은 에너지를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료를 가득 채워주는 것은 엔진의 성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서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연료의 안정성과 유지보수를 위한 이유들이지만, 연료의 압력을 높이는 것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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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건설기계에서 엔진부조가 발생되고 있다. 그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인젝터 공급파이프 연료 누설
  2. 인젝터 연료 리턴파이프 연료 누설
  3. 가속페달 케이블 조정불량
  4. 자동변속기 고장발생
(정답률: 64%)
  • 엔진은 연료와 공기를 혼합하여 연소를 일으키는데, 이때 인젝터라는 부품을 통해 연료가 분사됩니다. 그런데 인젝터 공급파이프에 연료 누설이 발생하면, 연료가 적절한 양만큼 분사되지 않아 엔진의 성능이 저하되고 부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젝터 공급파이프 연료 누설이 엔진부조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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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건설기계 장비 작업시 계기판에서 오일 경고등이 점등되었을 때 우선 조치사항으로 적합한 것은?

  1. 엔진을 분해한다.
  2. 즉시 시동을 끄고 오일계통을 점검한다.
  3. 엔진오일을 교환하고 운전한다.
  4. 냉각수를 보충하고 운전한다.
(정답률: 93%)
  • 오일 경고등이 점등되면 엔진 내부의 오일 압력이 부족한 것을 나타내므로, 즉시 시동을 끄고 오일계통을 점검해야 합니다. 이는 엔진 내부의 파손이나 고장을 예방하고, 안전한 운전을 위한 조치입니다. 엔진을 분해하거나 오일을 교환하는 것은 오일 경고등이 점등되기 전에 예방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유지보수 작업입니다. 냉각수를 보충하는 것은 엔진 내부의 냉각 시스템과 관련된 문제이므로, 오일 경고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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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2행정 사이클 기관에만 해당되는 과정(행정)은?

  1. 혼입
  2. 압축
  3. 동력
  4. 소기
(정답률: 51%)
  • 정답은 "소기"입니다. 소기는 기관 내부에서 공기를 흡입하여 압축하고, 연소기로 보내어 연소시키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는 주로 엔진에서 사용되는 과정으로, 행정 사이클 기관에서는 주로 엔진의 일부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행정 사이클 기관에만 해당되는 과정은 소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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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직접분사식에 가장 적합한 노즐은?

  1. 개방형 노즐
  2. 핀틀형 노즐
  3. 스로틀형 노즐
  4. 구멍형 노즐
(정답률: 42%)
  • 직접분사식에서는 연료를 고압으로 분사하여 연소를 일으키는데, 이때 연료가 분사되는 방향과 분사량이 중요합니다. 구멍형 노즐은 단순한 구멍으로 이루어져 있어 연료를 일정한 방향으로 분사할 수 있으며, 분사량도 조절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직접분사식에서는 구멍형 노즐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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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기관가열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팬벨트가 헐거울 때
  2. 물 펌프 작용이 불량할 때
  3. 크랭크축 타이밍기어가 마모되었을 때
  4. 방열기 코어가 규정이상으로 막혔을 때
(정답률: 59%)
  • 기관가열은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이 과도하게 증가하여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 중에서 크랭크축 타이밍기어가 마모되었을 때는 엔진 내부의 부품 중 하나인 타이밍기어의 마모로 인해 엔진의 밸브 타이밍이 맞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연소가 정확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열이 과도하게 발생하게 되어 기관가열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크랭크축 타이밍기어가 마모되었을 때는 가장 거리가 먼 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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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감압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출력을 증가하는 장치
  2. 연료손실을 감소시키는 장치
  3. 화염 전파속도를 빨리 해주는 장치
  4. 시동을 도와주는 장치
(정답률: 42%)
  • 감압장치는 연료 공급 시 연료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시동을 도와주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시동을 도와주는 장치"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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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관 공기청정기의 통기저항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저항이 적어야 한다.
  2. 저항이 커야 한다.
  3. 기관출력에 영향을 준다.
  4. 연료소비에 영향을 준다.
(정답률: 61%)
  • 정답은 "저항이 적어야 한다."입니다.

    기관 공기청정기의 통기저항이 적을수록 기관의 효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저항이 커야 합니다. 통기저항이 작을수록 공기가 자유롭게 흐르기 때문에, 기관의 성능이 향상되고 연료소비가 줄어듭니다. 따라서, 기관 공기청정기의 통기저항은 기관출력과 연료소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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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디젤기관의 윤활유 압력이 낮은 원인이 아닌 것은?

  1. 점도지수가 높은 오일을 사용하였다.
  2. 윤활유의 양이 부족하다.
  3. 오일펌프가 과대 마모되었다.
  4. 윤활유 압력 릴리프 밸브가 열린 채 고착되어 있다.
(정답률: 63%)
  • 점도지수가 높은 오일을 사용하면 윤활유의 점착성이 높아져서 엔진 내부의 부품들을 더 잘 보호할 수 있기 때문에 디젤기관의 윤활유 압력이 낮아지는 것이 아닌, 오히려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디젤기관의 윤활유 압력이 낮은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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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관에서 실화(miss fire)가 일어났을 때 현상으로 맞는 것은?

  1. 엔진의 출력이 증가한다.
  2. 연료소비가 적다.
  3. 엔진이 과냉한다.
  4. 엔진회전이 불량하다.
(정답률: 69%)
  • 기관에서 실화가 일어나면 연료가 제대로 연소되지 않아 엔진회전이 불량해집니다. 따라서 "엔진회전이 불량하다."가 맞는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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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건설기계 기관에 있는 팬벨트의 장력이 약할 때 생기는 현상으로 맞는 것은?

  1. 발전기 출력이 저하될 수 있다.
  2. 물 펌프 베어링이 조기 손상된다.
  3. 엔진이 과냉된다.
  4. 엔진이 부조를 일으킨다.
(정답률: 48%)
  • 팬벨트의 장력이 약할 경우, 엔진과 발전기의 회전력이 충분하지 않아 발전기 출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는 전기를 공급하는데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발전기의 성능 저하로 인해 전기 사용량이 많은 곳에서는 전력 부족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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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12V 축전지 4개를 병렬로 연결하면 전압은?

  1. 12V
  2. 24V
  3. 36V
  4. 48V
(정답률: 66%)
  • 12V 축전지 4개를 병렬로 연결하면 전압은 여전히 12V입니다. 병렬 연결은 전압을 합치지 않고 전류를 합치는 방식이기 때문에, 각각의 축전지의 전압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따라서 4개의 12V 축전지를 병렬로 연결하면 전압은 여전히 12V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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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겨울철에 기동전동기 크랭킹 회전수가 낮아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엔진오일의 점도가 상승
  2. 온도에 의한 축전지의 용량감소
  3. 점화스위치의 저항증가
  4. 기온저하로 기동부하 증가
(정답률: 44%)
  • 점화스위치는 엔진을 가동시키기 위해 전기적인 신호를 제공하는 부품입니다. 이 신호는 저항을 통해 전기적인 에너지로 변환되어 엔진에 전달됩니다. 따라서 점화스위치의 저항이 증가하면 전기적인 신호가 약해져서 엔진의 회전수가 낮아지게 됩니다. 이는 겨울철에 기동전동기 크랭킹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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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건설기계장비에서 다음과 같은 상황의 경우 고장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축전지 방전
  2. 솔레노이드 스위치 고장
  3. 회로의 단선
  4. 시동모터 배선의 단선
(정답률: 75%)
  • 이미지에서 보이는 건설기계는 전기 시동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동을 걸 때 축전지에서 전기 에너지를 공급받아 시동 모터가 작동합니다. 그러나 축전지가 방전되어 전기 에너지를 공급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면 시동 모터가 작동하지 않아 고장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축전지 방전"이 가장 적합한 고장 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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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건설기계에서 윈드 실드 와이퍼를 작동시키는 형식으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1. 압축 공기식
  2. 기계식
  3. 진공식
  4. 전기식
(정답률: 57%)
  • 전기식은 윈드실드 와이퍼를 작동시키는 가장 일반적인 형식입니다. 이는 전기 모터를 사용하여 와이퍼 블레이드를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형식들은 압축 공기나 진공, 기계력 등을 이용하여 와이퍼를 작동시키지만, 전기식은 전기 에너지를 이용하여 더욱 효율적이고 정확한 작동이 가능합니다. 또한, 전기식은 소음이 적고 유지보수가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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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건설기계 기관에 사용되는 축전지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1. 주행 중 점화장치에 전류를 공급한다.
  2. 주행 중 등화장치에 전류를 공급한다.
  3. 주행 중 발생하는 전기부하를 담당한다.
  4. 기동장치의 전기적 부하를 담당한다.
(정답률: 55%)
  • 건설기계의 기동장치는 매우 큰 전기적 부하를 필요로 합니다. 축전지는 이러한 기동장치의 전기적 부하를 담당하여 기계가 움직이는 데 필요한 전기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축전지는 건설기계의 움직임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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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은 건설기계 교류발전기의 특징이다. 아닌 것은?

  1. 브러시 수명이 길다.
  2. 실리콘 다이오드로 정류하므로 전기적 용량이 크다.
  3. 저속에서도 충전 가능한 출력전압이 발생한다.
  4. 전류조정기만 있으면 된다.
(정답률: 67%)
  • 정답은 "전류조정기만 있으면 된다." 이다. 건설기계 교류발전기는 실리콘 다이오드로 정류되기 때문에 전기적 용량이 크고, 저속에서도 충전 가능한 출력전압이 발생한다. 또한 브러시 수명이 길다는 특징도 있다. 따라서 전류조정기만 있으면 전압과 전류를 조절하여 다양한 용도에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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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기중 작업에서 물체의 무게가 무거울수록 붐 길이와 각도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1. 붐 길이는 길게, 각도는 크게
  2. 붐 길이는 짧게, 각도는 그대로
  3. 붐 길이는 짧게. 각도는 작게
  4. 붐 길이는 짧게, 각도는 크게
(정답률: 59%)
  • 물체의 무게가 무거울수록 붐에 가해지는 힘도 커지기 때문에 붐 길이를 짧게 하여 힘의 작용점을 더 가까이 가져오는 것이 안정적이고 안전합니다. 또한, 각도를 크게 하면 물체의 중심이 붐의 중심에서 멀어져서 더욱 안정적인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붐 길이는 짧게, 각도는 크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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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타이어 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경미한 균열은 용접하여 재사용한다.
  2. 변형 시 교환한다.
  3. 경미한 균열도 교환한다.
  4. 손상 또는 마모 시 교환한다.
(정답률: 84%)
  • "경미한 균열도 교환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타이어 림은 안전을 위해 균열, 변형, 손상 또는 마모 등이 발생하면 교환해야 합니다. 그러나 경미한 균열은 용접하여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경미한 균열이 용접으로 처리되면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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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로더의 토사 깎기 작업방법으로 잘못 된 것은?

  1. 특수 상황 외에는 항상 로더가 평행되도록 한다.
  2. 로더의 무게가 버킷과 함께 작용되도록 한다.
  3. 깎이는 깊이 조정은 붐을 약간 상승시키거나 버킷을 복귀시켜서 한다.
  4. 버킷의 각도는 35°~45°로 깎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45%)
  • 정답: "로더의 무게가 버킷과 함께 작용되도록 한다."

    이유: 로더의 무게가 버킷과 함께 작용되도록 하면 깎는 작업이 더욱 안정적으로 이루어지며, 버킷이 땅에 밀착하여 토사를 더욱 효과적으로 깎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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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보기 중 무한궤도형 건설기계에서 트랙긴도 조정방법으로 모두 맞는 것은?

  1. ㄱ,ㄷ
  2. ㄱ,ㄴ
  3. ㄱ,ㄴ,ㄷ
  4. ㄴ,ㄷ,ㄹ
(정답률: 42%)
  • 무한궤도형 건설기계는 트랙긴도를 조정하여 움직입니다. 이때 트랙긴도를 조정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ㄱ. 트랙의 중심을 이동시켜 긴도를 조정하는 방법
    ㄴ. 트랙의 길이를 늘리거나 줄여 긴도를 조정하는 방법

    따라서 "ㄱ,ㄴ"이 모두 맞는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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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깨지기 쉬운 화물이나 불안전한 화물의 낙하를 방지하기 위하여 포크상단에 상하 작동할 수 있는 압력판을 부착한 지게차는?

  1. 하이 마스트
  2. 사이드 스프트 마스트
  3. 로드 스태이빌라이저
  4. 3단 마스트
(정답률: 42%)
  • 로드 스태이빌라이저는 화물이나 물건을 안정적으로 운반하기 위해 지게차의 포크 상단에 부착되는 압력판으로, 낙하를 방지하여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위 문제에서 설명한 기능과 일치하는 답은 로드 스태이빌라이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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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굴삭 작업시 작업능력이 떨어지는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트랙 슈에 주유가 안 됨
  2. 릴리프 밸브 조정 불량
  3. 조향핸들 유격과다
  4. 아워미터 고장
(정답률: 63%)
  • 굴삭 작업 중에는 작업기계의 유압 시스템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시스템에서 릴리프 밸브는 유압압력을 제어하여 작업기계의 안전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릴리프 밸브 조정이 불량하면 유압압력이 제대로 제어되지 않아 작업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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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기계식 변속기가 장착된 건설기계장비에서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클러치페달의 유격이 크다.
  2. 릴리스 레버가 마멸되었다.
  3. 클러치 압력판 스프링이 약해졌다.
  4. 파일럿 베어링이 마멸되었다.
(정답률: 48%)
  • 클러치 압력판 스프링이 약해지면 클러치 압력이 충분하지 않아 클러치가 미끄러지게 되어 변속이 원활하지 않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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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건설기계에서 변속기의 구비조건으로 맞는 것은?

  1. 대형이고, 고장이 없어야 한다.
  2. 조작이 쉬우므로 신속할 필요는 없다.
  3. 연속적 변속에는 단계가 있어야 한다.
  4. 전달효율이 좋아야 한다.
(정답률: 67%)
  • 변속기는 엔진의 출력을 토크 변환을 통해 변속축으로 전달하고, 변속축의 회전수를 변화시켜 기계의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전달효율이 좋을수록 변속기에서 엔진의 출력을 효율적으로 변환하여 기계의 성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설기계에서는 전달효율이 좋은 변속기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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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건설기계 운전자가 조종 중 고의로 중상 2명, 경상 5명의 사고를 일으킬 때 면허 처분기준은?

  1. 면허취소
  2. 면허효력정지 30일
  3. 면허효력정지 20일
  4. 면허효력정지 10일
(정답률: 80%)
  • 건설기계 운전자가 고의로 사람을 다치거나 죽이는 행위는 범죄에 해당하며, 이에 따라 운전면허 취소 처분이 이루어집니다. 이는 운전자의 안전운전 의무를 위반하고, 사람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면허취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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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건설기계 관련법상 건설기계 대여를 업으로 하는 것은?

  1. 건설기계대여업
  2. 건설기계정비업
  3. 건설기계매매업
  4. 건설기계폐기업
(정답률: 86%)
  • 건설기계 대여는 건설기계 관련법상 "건설기계대여업"으로 분류되며, 다른 보기들은 건설기계를 대여하는 것이 아닌 정비, 매매, 폐기 등 다른 업종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건설기계대여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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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건설기계 범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아스팔트 믹싱 플랜트
  2. 아스팔트 살포기
  3. 아스팔트 피니셔
  4. 아스팔트 커터
(정답률: 47%)
  • 아스팔트 커터는 아스팔트를 자르는 도구로, 건설기계 범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건설기계 중 아스팔트 관련 작업에 사용되는 기계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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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건설기계를 운전하여 교차로 전방 20m 지점에 이르렀을 때 황색 등화로 바뀌었을 경우 운전자의 조치방법은?

  1. 일시 정지하여 안전을 확인하고 진행한다.
  2. 정지할 조치를 취하여 정지선에 정지한다.
  3. 그대로 계속 진행한다.
  4. 주위의 교통에 주의하면서 진행한다.
(정답률: 80%)
  • 황색 등화는 주행 중인 차량에게 신호를 보내어, 교차로 진입 전에 속도를 줄이고 안전을 확인하도록 유도하는 신호입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정지할 조치를 취하여 정지선에 정지해야 합니다. 이는 교차로 진입 전에 안전을 확인하고, 다음 신호에 따라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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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교차로 통과에서 가장 우선하는 것은?

  1. 운전자의 임의 판단
  2. 안내판의 표시
  3. 경찰공무원의 수신호
  4. 신호기의 신호
(정답률: 87%)
  • 교차로 통과에서 가장 우선하는 것은 경찰공무원의 수신호입니다. 이는 운전자의 임의 판단이나 안내판의 표시와 달리 법적인 권한과 책임을 가진 공무원의 지시에 따라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신호기의 신호는 일시적인 고장이나 기상 등의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경찰공무원의 수신호가 더욱 신뢰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교차로 통과 시에는 경찰공무원의 수신호를 우선적으로 따라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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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도로주행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도로 파손으로 인한 장애물로 도로의 우측부분을 통행할 수 없을 때 도로 의 좌측부분을 통행할 수 있다.
  2. 도로의 차선구분이 좌측부분을 확인할 수 없을 경우에는 도 로 중앙을 통행할 수 없다.
  3. 차마는 안전표지로써 특별히 진로변경이 금지된 곳에서는 진로를 변경해서는 안 된다.
  4. 차마의 교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가변차로가 설치된 곳도 있다.
(정답률: 64%)
  • "도로의 차선구분이 좌측부분을 확인할 수 없을 경우에는 도로 중앙을 통행할 수 없다."는 이유는 좌측에 차선이 없는 경우에는 반대편 차선과 충돌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우측으로 이동하여 운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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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임시운행 사유에 해당되는 것은?

  1. 작업을 위하여 건설현장에서 건설기계를 운행할 때
  2. 정기검사를 받기 위하여 건설기계를 검사장소로 운행할 때
  3. 등록신청을 위하여 건설기계를 등록지로 운행할 때
  4. 등록말소를 위하여 건설기계를 폐기장으로 운행할 때
(정답률: 61%)
  • 임시운행 사유에 해당되는 것은 "등록신청을 위하여 건설기계를 등록지로 운행할 때"입니다. 이는 건설기계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등록지로 운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에는 등록신청서와 함께 운행허가증을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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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건설기계 검사기준 중 제동장치의 제동력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모든 축의 제동력의 합이 당해 축중(빈차)의 50%이상일 것
  2. 동일 차축 좌·우 바퀴의 제동력의 편차는 당해 축중의 8% 이내 일 것
  3. 뒤차축 좌·우 바퀴의 제동력의 편차는 당해 축중의 15%이내 일 것
  4. 주차제동력의 합의 건설기계 빈차 중량의 20%이상일 것
(정답률: 38%)
  • 제동장치의 제동력은 차량의 안전성과 운전자의 조작감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건설기계 검사기준에서는 제동력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뒤차축 좌·우 바퀴의 제동력의 편차는 당해 축중의 15% 이내 일 것이라는 기준은 뒤쪽 바퀴의 제동력이 좌우로 치우쳐져 있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뒤쪽 바퀴의 제동력이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다면 차량의 안정성이 떨어지고 운전자의 조작감도 나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뒤쪽 바퀴의 제동력의 편차는 15% 이내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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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1년 간 벌점에 대한 누산점수가 최소 몇 점 이상이면 운전면허가 취소되는가?

  1. 190
  2. 271
  3. 121
  4. 201
(정답률: 61%)
  • 한국운전면허시험안내서에 따르면, 운전면허 취소 사유 중 하나로 "1년간 누적 100점 이상의 벌점이 부과된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한 100점 이상의 벌점이 누적되어야 운전면허가 취소됩니다. 주어진 보기에서는 "121"이 가장 작은 수이면서 100점 이상의 벌점이 누적될 수 있는 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2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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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정차 및 주차가 금지되어 있지 않은 장소는?

  1. 횡단보도
  2. 교차로
  3. 경사로의 정상부근
  4. 건널목
(정답률: 81%)
  • 경사로의 정상부근은 정차 및 주차가 금지되어 있지 않은 장소입니다. 이는 보행자들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보행로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횡단보도, 교차로, 건널목은 보행자들의 안전을 위해 정차 및 주차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횡단보도는 보행자들이 도로를 건널 때 사용하는 공간이며, 교차로와 건널목은 차량과 보행자들이 교차하는 지점으로, 정차 및 주차가 금지되어 있어야 보행자들의 안전이 보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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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공동현상이라고도 하며 이 현상이 발생하면 소음과 진동이 발생하고, 양정과 효율이 저하되는 현상은?

  1. 캐비테이션
  2. 스크로크
  3. 제로랩
  4. 오버랩
(정답률: 71%)
  • 캐비테이션은 액체나 가스 내부에서 압력이 급격하게 낮아져서 기체 포화 상태에서 기체가 액체로 변하는 현상입니다. 이 현상이 발생하면 액체나 가스 내부에서 소음과 진동이 발생하고, 양정과 효율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답은 캐비테이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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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보기 중 유압 오일탱크의 기능으로 모두 맞는 것은?

  1. ㄱ,ㄴ,ㄷ
  2. ㄱ,ㄴ,ㄹ
  3. ㄴ,ㄷ,ㄹ
  4. ㄱ,ㄷ,ㄹ
(정답률: 51%)
  • - ㄱ: 유압 오일을 저장하는 역할
    - ㄴ: 유압 오일의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
    - ㄹ: 유압 오일의 온도를 조절하는 역할

    따라서, "ㄱ,ㄴ,ㄹ"이 모두 유압 오일탱크의 기능으로 맞는 것입니다. "ㄱ,ㄴ,ㄷ"은 유압 오일의 온도를 조절하는 역할이 없고, "ㄴ,ㄷ,ㄹ"은 유압 오일을 저장하는 역할이 없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ㄱ,ㄷ,ㄹ"은 유압 오일의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이 없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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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유의 노화촉진 원인이 아닌 것은?

  1. 유온이 높을 때
  2. 다른 오일이 혼입되었을 때
  3. 수분이 혼입되었을 때
  4. 플러싱을 했을 때
(정답률: 69%)
  • 유압유의 노화는 유온이 높을 때, 다른 오일이 혼입되었을 때, 수분이 혼입되었을 때 등의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플러싱은 유압유를 교체하거나 오일 시스템을 청소할 때 사용되는 과정으로, 오히려 유압유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플러싱을 했을 때는 유압유의 노화촉진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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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장치의 기호 회로도에 사용되는 유압 기호의 표시방법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기호에는 흐름의 방향을 표시한다.
  2. 각 기기의 기호는 정상상태 또는 중립상태를 표시한다.
  3. 기호는 어떠한 경우에도 회전하여서는 안 된다.
  4. 기호에는 각 기기의 구조나 작용압력을 표시하지 않는다.
(정답률: 60%)
  • "기호는 어떠한 경우에도 회전하여서는 안 된다."는 이유는 유압 기호는 특정한 방향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만약 기호가 회전하면 흐름의 방향이 바뀌어 의미가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기호는 항상 고정된 방향으로 표시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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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건설기계에서 유압작동기 (액추에이터)의 방향전환 밸브로서 원통형 슬리브 면에 내접하여 축방향으로 이동하여 유로를 개폐하는 형식의 밸브는?

  1. 스풀형식
  2. 포핏형식
  3. 베인형식
  4. 카운터 밸런스 밸브형식
(정답률: 39%)
  • 스풀형식은 밸브 내부에 회전 가능한 스풀이 있어서 스풀의 위치에 따라 유로를 개폐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원통형 슬리브 면에 내접하여 축방향으로 이동하여 유로를 개폐하는 형식의 밸브는 스풀형식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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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구동되는 기어펌프의 회전수가 변하였을 때 가장 적합한 것은?

  1. 오일의 유량이 변한다.
  2. 오일의 압력이 변한다.
  3. 오일 흐름방향이 변한다.
  4. 회전 경사판의 각도가 변한다.
(정답률: 41%)
  • 구동되는 기어펌프의 회전수가 변하면 회전하는 기어의 크기와 속도가 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기어와 기어 사이의 공간이 변화하면서 오일의 유량이 변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오일의 유량이 변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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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오일의 압력이 낮아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오일펌프의 마모
  2. 오일의 점도가 높아졌을 때
  3. 오일의 점도가 낮아졌을 때
  4. 계통 내에서 누설이 있을 때
(정답률: 70%)
  • 오일의 점도가 높아졌을 때는 오일 분자 간의 마찰이 높아져서 오일의 흐름이 느려지기 때문에 압력이 낮아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오일의 압력이 낮아지는 원인은 오일펌프의 마모, 오일의 점도가 낮아졌을 때, 계통 내에서 누설이 있을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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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가스형 축압기(어큐뮬레이터)에 가장 널리 이용되는 가스는?

  1. 질소
  2. 수소
  3. 아르곤
  4. 산소
(정답률: 64%)
  • 가스형 축압기(어큐뮬레이터)는 압축 공기나 유체를 저장하고 공급하는 장치입니다. 이때 가장 널리 이용되는 가스는 질소입니다. 이는 질소가 안정적이고 비활성성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질소는 대기 중에서 가장 많은 성분으로 이용이 용이하며, 안전성이 높아 사용이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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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회로의 최고압력을 제한하는 밸브로서 회로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밸브는?

  1. 체크밸브
  2. 감압밸브
  3. 릴리프밸브
  4. 카운터밸런스 밸브
(정답률: 56%)
  • 릴리프밸브는 유압회로에서 최고압력을 제한하고, 회로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밸브입니다. 이는 회로 내부의 압력이 높아지면 밸브가 열리면서 압력을 제한하고,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시킵니다. 따라서 유압시스템에서 안전장치로서 사용되며, 과부하나 과압 상황에서 회로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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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베인모터는 항상 베인을 캠링(cam ring)면에 압착시켜두어야 한다. 이 때 사용하는 장치는?

  1. 볼트와 너트
  2. 스프링 또는 로킹 빔(locking beam)
  3. 스프링 또는 배플 플레이트
  4. 캠링 홀더(cam ring holder)
(정답률: 31%)
  • 베인모터는 회전하면서 베인을 캠링면에 압착시켜야 하기 때문에 베인이 캠링면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고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스프링 또는 로킹 빔(locking beam)을 사용합니다. 스프링은 베인을 캠링면에 압착시키는 역할을 하며, 로킹 빔은 베인을 고정시켜 베인모터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프링 또는 로킹 빔(locking beam)이 베인모터에서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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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재해조사 목적을 가장 확실하게 설명한 것은?

  1. 적절한 예방대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2. 재해를 발생케 한 자의 책임을 추궁하기 위하여
  3. 재해 발생 상태와 그 동기에 대한 통계를 작성하기 위하여
  4. 작업능률 향상과 근로기강 확립을 위하여
(정답률: 75%)
  • 재해조사는 재해가 발생한 원인과 상황을 파악하여 적절한 예방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예방대책을 수립하기 위하여"가 가장 확실한 목적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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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작업과 안전보호구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1. 그라인딩 작업 - 보안경 착용
  2. 10m 높이에서의 작업 - 안전벨트 착용
  3. 산소결핍 장소 - 공기 마스크 착용
  4. 아크용접 - 도수렌즈 안경 착용
(정답률: 80%)
  • 아크용접은 높은 온도로 인해 눈에 유해한 자외선과 빛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도수렌즈 안경 착용이 필요합니다. 이를 착용하지 않으면 눈에 손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안전보호구와의 연결이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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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스패너 렌치의 사용법이 잘못된 것은?

  1. 너트에 맞는 것을 사용한다.
  2. 스패너를 앞으로 당겨 돌린다.
  3. 경우에 따라 해머작업에 사용한다.
  4. 파이프 피팅을 풀고 조일 때 사용한다.
(정답률: 78%)
  • 스패너 렌치는 너트나 볼트를 조이거나 풀 때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그러나 스패너 렌치를 앞으로 당겨 돌리는 것은 올바른 사용법이 아닙니다. 올바른 사용법은 너트나 볼트에 맞는 크기의 스패너를 사용하여 회전력을 가하고 조이거나 푸는 것입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 해머작업에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스패너 렌치의 끝 부분이 해머처럼 사용되어 너트나 볼트를 더 강하게 조이거나 푸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파이프 피팅을 풀고 조일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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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수공구를 취급 시 지켜야 될 안전수칙으로 옳은 것은?

  1. 줄질 후 쇳가루는 입으로 불어낸다.
  2. 해머 작업시 손에 장갑을 끼고 한다.
  3. 사용 전에 충분한 사용법을 숙지하고 익히도록 한다.
  4. 큰 회전력이 필요한 경우 스패너에 파이프를 끼워서 사
(정답률: 81%)
  • 수공구는 사용자의 부주의나 미숙한 사용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 전에 충분한 사용법을 숙지하고 익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올바른 사용 방법을 습득하고,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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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리프트(lift)의 방호장치가 아닌 것은?

  1. 해지장치
  2. 출입문 인터록
  3. 권과 방지장치
  4. 과부하 방지장치
(정답률: 39%)
  • 리프트의 방호장치는 사람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장치들을 말합니다. 해지장치는 이러한 방호장치가 아닙니다. 해지장치는 비상 상황에서 리프트를 멈추거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작동을 중지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해지장치는 리프트의 안전을 보호하는 방호장치가 아니라, 문제가 발생했을 때 대처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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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화재의 분류에서 전기화재에 해당되는 것은?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74%)
  • 전기화재는 C급 화재에 해당됩니다. 이는 전기적인 에너지에 의해 발생하는 화재로, 전기기기나 전선 등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C급 화재는 B급 화재보다는 낮은 위험성을 가지지만, 적절한 대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확산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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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안전표지의 종류 중 안내표지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녹십자 표지
  2. 응급구호 표지
  3. 비상구
  4. 출입금지
(정답률: 56%)
  • 출입금지는 안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출입이 금지되어 있음을 알리는 경고표지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안전표지들은 안내를 제공하거나 비상시 대처 방법을 안내하는 역할을 하지만 출입금지는 출입이 금지되어 있음을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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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안전작업 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1. 전기장치는 접지를 하고, 이동식 전기기구는 방호장치를 한다.
  2. 엔진에서 배출되는 일산화탄소에 대비한 통풍장치를 설치한다.
  3. 담뱃불은 발화력이 약하므로 제한장소 없이 흡연해도 무방하다.
  4. 주요장비 등은 조직자를 지정하여 누구나 조작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90%)
  • 담뱃불은 발화력이 약하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여전히 화재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특정 장소에서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담뱃불은 발화력이 약하므로 제한장소 없이 흡연해도 무방하다."는 잘못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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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작업장에서 지켜야할 안전수칙이 아닌 것은?

  1. 작업 중 입은 부상은 즉시 응급조치를 하고 보고한다.
  2. 밀폐된 실내에서는 시동을 걸지 않는다.
  3. 통로나 마룻바닥에 공구나 부품을 방치하지 않는다.
  4. 기름걸레나 인화 물질은 나무 상자에 보관한다.
(정답률: 86%)
  • 기름걸레나 인화 물질은 나무 상자에 보관하는 것은 안전을 위한 조치이기 때문에, 이것이 아닌 것은 안전수칙이 아닌 것이다. 이러한 물질들은 불이나 열에 노출되면 화재나 폭발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한 보관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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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작업장에서 용접작업의 유해광선으로 눈에 이상 생겼을 때 조치로 맞는 것은?

  1. 손으로 비빈 후 과산화수소로 치료한다.
  2. 냉수로 씻어낸 냉수포를 얹거나 병원에서 치료한다.
  3. 알코올로 씻는다.
  4. 뜨거운 물로 씻는다.
(정답률: 89%)
  • 용접작업에서 발생하는 유해광선은 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눈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눈을 냉수로 씻어낸 냉수포를 얹거나 병원에서 치료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는 눈을 신속하게 냉각시켜 열을 제거하고, 눈에 생긴 상처나 염증을 완화시키기 때문입니다. 손으로 비빈 후 과산화수소로 치료하거나 알코올로 씻는 것은 눈에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뜨거운 물로 씻는 것은 눈을 더욱 심각하게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절대로 하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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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154kV 송전철탑 근접 굴착잡업시 안전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철탑이 일부 파손되어도 재질이 철이므로 안전에는 전혀 영향이 없다.
  2. 철탑의 지표상 노출부와 지하 매설부 위치는 다른 것을 감안하여 임으로 판단하여 작업한다.
  3. 철탑 부지에서 떨어진 위치에서 접지선이 노출되어 단선 되었을 경우라도 시설 관리자에게 연락을 취한다.
  4. 작업시 전력선에 접촉만 되지 않도록 하면 된다.
(정답률: 84%)
  • 154kV 송전철탑은 전기를 전달하는 중요한 시설물이므로 작업시 안전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철탑 부지에서 떨어진 위치에서 접지선이 노출되어 단선 되었을 경우라도 시설 관리자에게 연락을 취해야 합니다. 이는 전기적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옳지 않은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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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10옴의 저항에 2A의 전류가 흐를 때 저항의 전압은 얼마인가?

  1. 5V
  2. 16V
  3. 24V
  4. 20V
(정답률: 52%)
  • 저항의 전압은 전류와 저항의 곱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0옴의 저항에 2A의 전류가 흐를 때 저항의 전압은 2A x 10옴 = 20V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0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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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가스배관 작업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가스배관과의 수평거리 30cm 이내에서 파일 박기를 금지할 것
  2. 가스배관의 좌우 1m 이내의 부분은 인력으로 굴착할 것
  3. 공사 착공 전에 도시가스사업자와 현장협의를 통해 각종 사 항 및 안전조치를 상호 확인할 것
  4. 가스배관과의 수평거리 3m 이내에서 파일박기를 하고자 할 때 도시가스 사업자의 입회하여 시험굴착을 할 것
(정답률: 48%)
  • "가스배관과의 수평거리 3m 이내에서 파일박기를 하고자 할 때 도시가스 사업자의 입회하여 시험굴착을 할 것"이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는 올바른 주의사항입니다. 가스배관과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파일박기 작업 시 가스관에 손상을 입힐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도시가스 사업자의 입회와 시험굴착을 통해 안전한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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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가스 공급압력이 중압이상의 배관 상부에 보호판을 사용하고 있다. 이 보호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배관 작상부 30cm 상단에 매설되어 있다.
  2. 두께가 4mm 이상의 철판으로 방식 코팅되어 있다.
  3. 보호판은 가스가 누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4. 보호판은 철판으로 장비에 의한 배관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한 것이다.
(정답률: 58%)
  • 보호판은 가스가 누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가스 공급압력이 중압 이상이 되었을 때 배관이 파열하거나 과도한 압력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보호판은 가스가 누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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