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7-25)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2010-07-2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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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자계산기 프로그래밍

1. Base register와 관련된 어셈블리 명령어는?

  1. START, END
  2. OPEN, CLOSE
  3. USING, DROP
  4. ENTRY, EXTERN
(정답률: 68%)
  • Base register는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주소를 계산하는 데 필요한 기준이 되는 레지스터이다. USING 명령어는 Base register를 설정하고, DROP 명령어는 Base register를 해제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Base register와 관련된 어셈블리 명령어는 USING과 DROP이다. START와 END는 프로그램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명령어이고, OPEN과 CLOSE는 파일을 열고 닫는 명령어이며, ENTRY와 EXTERN은 다른 모듈에서 참조되는 변수나 함수를 정의하는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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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C 언어에서 표준 입력인 키보드로부터 문자열을 지정된 양식에 따라 읽어 변수 값을 문자열로 변환시켜 주는 함수는 무엇인가?

  1. getchar()
  2. putchar()
  3. scanf()
  4. printf()
(정답률: 73%)
  • 정답은 "scanf()"입니다. scanf() 함수는 표준 입력으로부터 지정된 형식에 따라 값을 읽어와 변수에 저장하는 함수입니다. 따라서 문자열을 읽어와 변수에 저장할 때에도 scanf()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getchar() 함수는 한 문자씩 입력을 받아들이고, putchar() 함수는 한 문자씩 출력을 하는 함수입니다. printf() 함수는 출력을 위한 함수이므로, 입력과 관련된 기능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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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어셈블리어에서 사용되는 어셈블러 명령에 해당하는 것은?

  1. AH
  2. SR
  3. LA
  4. DROP
(정답률: 57%)
  • "DROP"은 어셈블러 명령어 중 하나로, 스택에서 값을 제거하는 명령어이다. 스택에서 값을 제거하여 스택의 크기를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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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PLC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PLC는 전원 투입과 동시에 각종 메모리와 입· 출력부의 체크가 행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2. 입력기기를 접속할 때 그 접점이 OFF 상태로 되어 있어도 접점보호소자로 인해 미세한 누설전류가 발생 될 수 있다.
  3. 입력모듈에는 노이즈에 의한 오동작 방지를 위해 필터회로가 들어가 있고 이로 인해 응답 시간이 단축된다.
  4. PLC의 출력부는 출력기기 동작시 필요한 전압레벨 변환과 전력증폭을 행하는 역할도 한다.
(정답률: 56%)
  • 입력모듈에는 노이즈에 의한 오동작 방지를 위해 필터회로가 들어가 있고 이로 인해 응답 시간이 단축된다는 것은 간단히 말해, 입력 신호가 정확하게 감지되도록 필터링을 하여 노이즈를 제거하고, 이로 인해 입력 신호의 처리 속도가 빨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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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모듈 작성시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모듈의 내용이 다른 곳에 적용 가능하도록 표준화 한다.
  2. 모듈 내의 요소들끼리의 응집도는 최대한 작게 한다.
  3. 자료의 추상화와 정보 은닉의 성격을 띠도록 해야 한다.
  4. 적절한 크기로 작성되어야 한다.
(정답률: 74%)
  • "모듈 내의 요소들끼리의 응집도는 최대한 작게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모듈 내의 요소들끼리는 서로 관련이 있는 기능들끼리 묶어야 하므로 응집도가 높아야 한다. 따라서 올바른 답은 "모듈 내의 요소들끼리의 응집도는 최대한 높게 유지한다."이다. 모듈 내의 요소들끼리의 응집도가 높을수록 모듈의 기능이 명확해지고 유지보수가 용이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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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PLC의 각종 명령 중 실행시간을 총칭하여 처리 속도라고 하는데 처리 속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명령 호출
  2. Data 추출
  3. Data 저장
  4. Data 입력
(정답률: 56%)
  • PLC의 처리 속도는 명령 호출, Data 추출, Data 저장과 같은 명령어의 실행 시간을 총칭하는데, Data 입력은 PLC 외부에서 발생하는 입력 신호를 받아들이는 과정으로 처리 속도에 포함되지 않는다. 즉, 처리 속도는 PLC 내부에서의 명령어 처리 속도를 의미하며, 외부 입력 신호 처리 속도는 따로 측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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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객체지향 언어의 개념에서 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은?

  1. 캡슐화
  2. 인스턴스
  3. 클래스
  4. 메소드
(정답률: 63%)
  • 객체지향 언어에서 객체는 메시지를 받으면 그에 맞는 동작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때 객체가 실행해야 할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이 메소드입니다. 메소드는 클래스 내부에 정의되며, 객체가 메시지를 받으면 해당 메소드가 실행되어 객체의 상태를 변경하거나 결과를 반환합니다. 따라서 "메소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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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C 언어에서 문자형 자료 선언시 사용하는 것은?

  1. char
  2. int
  3. double
  4. float
(정답률: 75%)
  • 문자형 자료를 선언할 때는 "char"를 사용합니다. 이는 문자를 저장하기 위한 자료형으로, 한 글자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int"는 정수형 자료, "double"은 실수형 자료, "float"는 부동소수점형 자료를 선언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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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어셈블리어 명령에서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EJECT
  2. ASSUME
  3. EXTERN
  4. PUBLIC
(정답률: 69%)
  • "EJECT"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 디스크나 테이프에서 현재 작업 중인 파일을 제거하는 명령어이다. 그림에서는 디스크를 나타내는 아이콘과 함께 "EJECT"라는 텍스트가 표시되어 있으므로 정답은 "EJEC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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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어셈블리어에서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은?

  1. EQU
  2. INCLUDE
  3. ASSUME
  4. ORG
(정답률: 85%)
  • "EQU"는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이다. 이 명령어는 기호적 이름과 상수 값을 연결하여 상수를 정의한다. 이렇게 정의된 상수는 프로그램 내에서 여러 번 사용될 수 있으며, 상수 값이 변경되면 모든 사용처에서 자동으로 변경된다. 따라서 "EQU"가 어셈블리어에서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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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어셈블리어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어셈블리어는 모든 컴퓨터 기종에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다.
  2. 어셈블리어는 기계어에 가까운 언어이다.
  3. 어셈블리어는 기계어와 1 대 1로 대응시켜서 표현한 기호식 표기법이다.
  4. 어셈블리어에서는 데이터가 기억된 번지를 기호(symbol)로 지정한다.
(정답률: 76%)
  • 정답: "어셈블리어는 모든 컴퓨터 기종에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다."

    설명: 어셈블리어는 컴퓨터의 아키텍처에 따라 다르게 작성되어야 하므로 모든 컴퓨터 기종에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옳지 않다. 어셈블리어는 기계어와 1 대 1로 대응시켜서 표현한 기호식 표기법이며, 기계어에 가까운 언어이다. 또한 데이터가 기억된 번지를 기호(symbol)로 지정한다는 것도 맞는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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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프로그램 수행 순서로 옳은 것은?

  1. 원시 프로그램→목적 프로그램→컴파일러→링커→로더
  2. 목적 프로그램→링커→원시 프로그램→컴파일러→로더
  3. 원시 프로그램→컴파일러→목적 프로그램→링커→로더
  4. 목적 프로그램→컴파일러→원시 프로그램→링커→로더
(정답률: 77%)
  •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원시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이를 컴파일러를 통해 목적 프로그램으로 변환합니다. 이후 링커를 통해 목적 프로그램에 필요한 라이브러리와 기타 오브젝트 파일들을 연결하여 실행 파일을 만들고, 로더를 통해 메모리에 적재하여 실행합니다. 따라서 옳은 순서는 "원시 프로그램→컴파일러→목적 프로그램→링커→로더"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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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C 언어에서 문자열 출력 함수는?

  1. gets()
  2. puts()
  3. getchar()
  4. putchar()
(정답률: 70%)
  • 정답은 "puts()"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puts()" 함수는 문자열을 출력하는 함수입니다.
    - "gets()" 함수는 문자열을 입력받는 함수입니다.
    - "getchar()" 함수는 한 글자씩 입력받는 함수입니다.
    - "putchar()" 함수는 한 글자씩 출력하는 함수입니다.

    따라서, 문자열을 출력하기 위해서는 "puts()"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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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매크로 관련 용어 중 매크로 호출 부분에 정의된 매크로 코드를 삽입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1. 매크로 확장
  2. 매크로 호출
  3. 매크로 정의
  4. 매크로 라이브러리
(정답률: 73%)
  • 매크로 확장은 매크로 호출 부분에 정의된 매크로 코드를 삽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매크로 호출 부분에서 매크로를 호출하면 해당 매크로 코드가 호출 부분에 삽입되어 실행됩니다. 이는 매크로를 사용하여 코드를 간결하고 효율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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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C언어에서 프로그램의 변수 선언을 "int c; "로 했을 경우 "&c" 는 어떤 의미인가?

  1. c의 절대값
  2. c에 저장된 값
  3. c의 기억장소 주소
  4. c의 범위
(정답률: 75%)
  • "&c"는 "c의 기억장소 주소"를 의미한다. "&"는 주소 연산자로, 변수의 주소를 반환한다. 따라서 "&c"는 변수 c의 주소를 반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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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단항 연산자 연산에 해당하는 것은?

  1. MOVE
  2. AND
  3. OR
  4. XOR
(정답률: 88%)
  • 단항 연산자는 하나의 피연산자에 대해 연산을 수행하는 연산자이며, "MOVE"는 단항 연산자 중 하나로, 피연산자를 다른 변수나 레지스터에 복사하는 연산을 수행한다. 따라서 "MOVE"는 단항 연산자 연산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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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객체 지향 기법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것으로 자료 추상화의 개념으로 볼 수 있는 것은?

  1. 메소드
  2. 클래스
  3. 메시지
  4. 인스턴스
(정답률: 69%)
  •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공통된 특성을 표현하는 자료 추상화의 개념입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이며, 객체의 속성과 행위를 정의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클래스가 정답입니다. 메소드는 클래스 내부에서 정의된 함수이며, 메시지는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통신 수단이며, 인스턴스는 클래스를 기반으로 생성된 객체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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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C 언어의 기억클래스 종류가 아닌 것은?

  1. External
  2. Static
  3. Register
  4. Point
(정답률: 70%)
  • "Point"는 C 언어의 기억 클래스가 아닙니다. "Point"는 포인터 변수를 선언할 때 사용하는 데이터 형식입니다. 기억 클래스는 변수가 메모리에서 어떻게 할당되고 사용되는지를 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External", "Static", "Register"는 모두 C 언어의 기억 클래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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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C 언어에서 부호 없는 10진수 출력 명령에 사용되는 것은?

  1. %d
  2. %c
  3. %u
  4. %x
(정답률: 69%)
  • "%u"는 부호 없는 10진수를 출력하기 위한 명령어이다. 이는 unsigned int 형식의 변수를 출력할 때 사용된다. 이유는 unsigned int는 부호 없는 10진수를 나타내는 데이터 형식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u"는 부호 없는 10진수를 출력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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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주어진 BNF를 이용하여 그 대상을 근으로 하고 터미널 노드들이 검증하고자 하는 표현식과 같이 되는 트리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sweked tree
  2. binary tree
  3. parse tree
  4. circle tree
(정답률: 83%)
  • BNF는 문법을 정의하는 데 사용되는 형식 언어이다. 따라서 BNF를 이용하여 표현식을 검증하고자 할 때, 표현식을 나타내는 트리를 만들어야 한다. 이때 만들어진 트리를 "parse tree"라고 한다. Parse tree는 표현식의 구조를 나타내며, 터미널 노드들은 실제 표현식의 요소들을 나타낸다. 따라서 주어진 BNF를 이용하여 검증하고자 하는 표현식과 같이 되는 트리를 만들 때, 이를 parse tree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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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료구조 및 데이터통신

21. FDM(Frequency-Division Multiplexing)방식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주파수 분할 다중화는 전화의 장거리 전송망에 도입되어 사용되어 왔다.
  2. 가변 파장 송신장치, 가변 파장 수신 장치를 사용하여 특정채널을 선택한다.
  3. 여러 신호를 전송 매체의 서로 다른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동시에 전송하는 기술이다.
  4. 인접한 채널 간의 간섭을 막기 위해 일반적으로 보호대역(Guard Band)을 사용한다.
(정답률: 59%)
  • FDM 방식은 가변 파장 송신장치, 가변 파장 수신 장치를 사용하여 특정 채널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각 채널마다 고정된 주파수 대역을 할당하여 여러 신호를 전송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가변 파장 송신장치, 가변 파장 수신 장치를 사용하여 특정채널을 선택한다."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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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HDLC에서 피기백킹(piggybacking) 기법을 통해 데이터에 대한 확인응답을 보낼 때 사용되는 프레임은?

  1. I-프레임
  2. S-프레임
  3. U-프레임
  4. A-프레임
(정답률: 53%)
  • 피기백킹 기법은 데이터와 함께 확인응답도 함께 전송하는 기법으로, 이를 위해 사용되는 프레임은 I-프레임입니다. I-프레임은 정보 전송을 위한 프레임으로, 데이터와 함께 확인응답도 전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기백킹 기법을 사용할 때는 I-프레임을 사용하여 데이터와 함께 확인응답을 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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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데이터 전송 방식 중 비동기 전송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시작(start)비트는 이진수의 "0" 의 값을 가지며, 한 비트의 길이를 갖는다.
  2. 정지(stop)비트는 이진수의 "1" 의 값을 가지며, 최소 길이는 보통 정상비트의 1~2배로 규정한다.
  3. 수신기는 자신의 클록신호를 사용하여 회선을 샘플링하여 각 비트의 값을 읽어내는 방식이다.
  4. 전송할 데이터를 블록으로 구성하며, 송신기와 수신기가 동일한 클록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송·수신한다.
(정답률: 60%)
  • 전송할 데이터를 블록으로 구성하며, 송신기와 수신기가 동일한 클록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송·수신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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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데이터 전송 중 발생한 에러를 검출하는 기법이 아닌 것은?

  1. Parity Check
  2. Block Sum Check
  3. Slide Window Check
  4. Cyclic Redundancy Check
(정답률: 68%)
  • Slide Window Check는 데이터 전송 중 발생한 에러를 검출하는 기법이 아니라, 데이터 전송 중 일정 크기의 윈도우를 이동시키면서 일치하는 패턴을 찾아내는 기법이다. 따라서 정답은 Slide Window Check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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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TCP/IP 프로토콜의 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계층은?

  1. Physical 계층
  2. Application 계층
  3. Session 계층
  4. Transport 계층
(정답률: 55%)
  • TCP/IP 프로토콜의 구조에는 Session 계층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TCP/IP 프로토콜은 4개의 계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계층은 특정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Physical 계층은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물리적인 매체를 다루고, Transport 계층은 데이터의 전송을 관리합니다. Application 계층은 사용자가 사용하는 응용프로그램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Session 계층은 TCP/IP 프로토콜의 구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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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HDLC(High-level Data Link Control)에서 링크 구성 방식에 따른 세 가지 모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NRM
  2. ABM
  3. SBM
  4. ARM
(정답률: 78%)
  • HDLC에서 링크 구성 방식에 따른 세 가지 모드는 NRM, ABM, ARM이다. SBM은 HDLC에서 정의되지 않은 모드이므로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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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아날로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전송할 때 사용되는 변조방식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DM
  2. AM
  3. PM
  4. FM
(정답률: 72%)
  • 정답은 "DM"이다. DM은 직교 변조 방식으로,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아날로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전송하는 방식이 아니므로 옳지 않은 것이다. AM은 진폭 변조, PM은 위상 변조, FM은 주파수 변조 방식으로 아날로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전송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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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LAN 방식인 "10BASE-T"에서 "10"이 가리키는 의미는?

  1. 데이터 전송 속도가 10Mbps
  2. 케이블의 굵기가 10 밀리미터
  3. 접속할 수 있는 단말의 수가 10대
  4. 배선할 수 있는 케이블의 길이가 10미터
(정답률: 78%)
  • "10"은 데이터 전송 속도가 10Mbps를 의미합니다. 이는 LAN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전송 속도의 기본 단위이며, 이를 기준으로 다양한 속도의 LAN이 개발되었습니다. 따라서 "10BASE-T"는 데이터 전송 속도가 10Mbps인 LAN 방식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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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인터넷 상의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멀티미디어를 송·수신하기 위한 프로토콜과 웹 문서를 작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URI, URL
  2. HTTP, MHS
  3. HTTP, HTML
  4. WWW, HTTP
(정답률: 68%)
  • 정답은 "HTTP, HTML"입니다.

    HTTP는 인터넷 상에서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HTML은 웹 문서를 작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로, HTTP를 통해 전송되어 웹 브라우저에서 해석되어 화면에 표시됩니다. 따라서 HTTP와 HTML은 인터넷 상에서 멀티미디어를 송·수신하고 웹 문서를 작성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URI는 인터넷 상의 자원을 식별하기 위한 통합 자원 식별자이며, URL은 URI의 일종으로 인터넷 상의 자원의 위치를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 WWW는 World Wide Web의 약어로, 인터넷 상에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MHS는 Message Handling System의 약어로, 전자우편을 처리하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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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회선교환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송신스테이션과 수신스테이션 사이에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먼저 교환기를 통해 물리적으로 연결이 이루어져야 한다.
  2.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전화시스템이 이에 해당된다.
  3. 가변길이의 메시지 단위로 저장-전달(store and forward) 방식에 의해 데이터를 교환한다.
  4. 정보 전송이 완료되면, 호 해제를 통하여 점유되었던 회선을 내어 놓음으로써 다른 통신을 위해 사용될 수 있도록 한다.
(정답률: 55%)
  • 가변길이의 메시지 단위로 저장-전달(store and forward) 방식에 의해 데이터를 교환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이 아닌 옳은 설명입니다. 회선교환 방식은 송신스테이션과 수신스테이션 사이에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먼저 교환기를 통해 물리적으로 연결이 이루어져야 하며,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전화시스템이 이에 해당됩니다. 정보 전송이 완료되면, 호 해제를 통하여 점유되었던 회선을 내어 놓음으로써 다른 통신을 위해 사용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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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산술식을 포스트 오더(Post Order) 운행법으로 옳게 표기한 것은?

  1. X A B C D / + E * + F - =
  2. C / D * E - F + A + B X =
  3. A + B - F + C / D * E X =
  4. = A - F + B + C / D * E X
(정답률: 75%)
  • 정답은 "X A B C D / + E * + F - ="입니다.

    포스트 오더 운행법은 피연산자를 먼저 출력하고, 연산자를 나중에 출력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피연산자인 "A", "B", "C", "D"를 순서대로 출력합니다. 그리고 연산자인 "/"를 만나면 "C"와 "D"를 나눈 값을 스택에 push합니다. 다음으로 "+"를 만나면 스택에서 "D/C"와 "B"를 pop하여 더한 후, 그 결과를 다시 스택에 push합니다. 이어서 "+"를 만나면 스택에서 "F"와 "D/C+B"를 pop하여 더한 후, 그 결과를 다시 스택에 push합니다. 그 다음 "*"를 만나면 스택에서 "E"와 "D/C+B+F"를 pop하여 곱한 후, 그 결과를 다시 스택에 push합니다. 마지막으로 "+"를 만나면 스택에서 "X"와 "D/C+B+F*E"를 pop하여 더한 후, 그 결과를 출력합니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X A B C D / + E * + F - ="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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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스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리스트의 한쪽 끝으로만 자료의 삽입, 삭제 작업이 이루어지는 자료 구조이다.
  2. 스택으로 할당된 기억공간에 가장 마지막으로 삽입된 자료가 기억된 공간을 가리키는 요소를 TOP이라고 한다.
  3. 가장 먼저 삽입된 자료가 가장 먼저 삭제되는 FIFO방식이다.
  4. 부프로그램 호출시 복귀주소를 저장할 때 스택을 이용한다.
(정답률: 74%)
  • 가장 먼저 삽입된 자료가 가장 먼저 삭제되는 FIFO방식이다. - 스택은 LIFO(Last In First Out) 방식으로 가장 마지막에 삽입된 자료가 가장 먼저 삭제되는 자료 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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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분산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이 감소한다.
  2. 지역 자치성이 높다.
  3. 자료의 공유성이 향상된다.
  4. 신뢰성 및 가용성이 높다.
(정답률: 70%)
  •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이 감소한다."는 분산 데이터베이스의 장점 중 하나이다. 이는 중앙 집중식 데이터베이스와 달리 분산 데이터베이스는 여러 대의 서버에 데이터를 분산하여 저장하므로, 서버의 부하를 분산시키고 서버의 장애에도 전체 시스템이 정지되지 않는 등의 이점이 있어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이 감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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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해시 함수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파일은?

  1. DAM 파일
  2. VSAM 파일
  3. ISAM 파일
  4. Multi Ring 파일
(정답률: 71%)
  • DAM 파일은 데이터를 저장할 때 해시 함수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도록 구성된 파일이다. 따라서 해시 함수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다른 보기들은 해시 함수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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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자료에 대하여 버블 정렬을 이용하여 오름차순으로 정렬할 경우 1회전 후의 결과는?

  1. 5, 2, 4, 6, 8
  2. 2, 4, 5, 6, 8
  3. 5, 6, 2, 4, 8
  4. 2, 8, 5, 6, 4
(정답률: 74%)
  • 버블 정렬은 인접한 두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는 정렬 방법이다.

    1회전에서는 첫 번째 원소와 두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고, 두 번째 원소와 세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고, 세 번째 원소와 네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작은 값을 앞으로 보내고, 네 번째 원소와 다섯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작은 값을 앞으로 보내게 된다.

    따라서 1회전 후의 결과는 "5, 6, 2, 4, 8" 이다.

    보기에서 정답이 "5, 6, 2, 4, 8" 인 이유는 1회전에서 네 번째 원소와 다섯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작은 값을 앞으로 보내면서 "4"가 "8" 앞으로 이동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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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색인 순차 파일의 색인 구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Track Index Area
  2. Cylinder Index Area
  3. Master Index Area
  4. Overflow Index Area
(정답률: 80%)
  • Overflow Index Area는 색인 구역이 아니라, 색인 구역에 저장할 수 없는 레코드들을 저장하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Overflow Index Are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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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선형 구조에 해당하는 자료 구조 모두를 옳게 나열한 것은?

  1. ①, ②, ③, ④
  2. ①, ②, ③
  3. ①, ②, ④
  4. ②, ③, ④
(정답률: 67%)
  • 선형 구조는 데이터를 일렬로 나열한 형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배열, 연결 리스트, 스택, 큐 등이 모두 선형 구조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트리는 선형 구조가 아니므로 보기에서는 제외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①, ②, ③"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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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데이터베이스의 3계층 스키마 중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 기술 스키마
  2. 외부 스키마
  3. 개념 스키마
  4. 내부 스키마
(정답률: 64%)
  • 위의 그림은 데이터베이스의 내부 스키마를 나타내고 있다. 내부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인 구조를 정의하는 스키마로, 데이터베이스가 실제로 저장되는 방식을 정의한다. 따라서 내부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운영체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성능과 관련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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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트랜잭션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Integrity
  2. Atomicity
  3. Consistency
  4. Durability
(정답률: 75%)
  • Integrity는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하는 것으로, 데이터가 정확하고 일관성 있게 유지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트랜잭션의 특성 중 하나가 아니며, 다른 세 가지 특성인 Atomicity, Consistency, Durability와 함께 ACID라는 용어로 묶여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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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필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정의 기능(definition facility)
  2. 조작 기능(manipulation facility)
  3. 예비 기능(backup facility)
  4. 제어 기능(control facility)
(정답률: 78%)
  • 예비 기능(backup facility)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필수 기능은 아니며,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하고 복원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선택적인 기능이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필수 기능은 정의 기능(definition facility), 조작 기능(manipulation facility), 제어 기능(control facility)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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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자계산기구조

41. 논리식 를 간소화한 결과로 옳은 것은?

(정답률: 50%)
  • 논리식을 간소화하면 ""가 된다. 이유는 ""과 ""가 상쇄되기 때문이다. 즉, A와 NOT A가 함께 있으면 항상 거짓이 되므로, 이 부분은 제거할 수 있다. 따라서 ""가 최종 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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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Direct Memory Access(DMA)에서 가져야 할 정보가 아닌 것은?

  1. 전송해야 할 자료의 주소
  2. CPU의 상태
  3. DMA의 상태
  4. 전송될 데이터 단어들의 수
(정답률: 47%)
  • DMA는 CPU의 개입 없이 주변장치와 메모리 간 데이터 전송을 수행하는 기술이므로 CPU의 상태는 DMA에서 가져야 할 정보가 아니다. DMA는 전송해야 할 자료의 주소, DMA의 상태, 전송될 데이터 단어들의 수 등을 가져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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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프로그램 제어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레지스터는?

  1. memory address register
  2. index register
  3. accumulator
  4. status register
(정답률: 54%)
  • 프로그램 제어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 발생하는 상태 변화를 감지하고 이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위해 프로세서는 상태 레지스터를 사용합니다. 상태 레지스터는 프로세서의 상태를 나타내는 비트 패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예를 들어 프로세서가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의 상태, 인터럽트 발생 여부, 오류 상태 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태 레지스터는 프로그램 제어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레지스터 중 하나입니다. 이 중에서도 "status register"가 정답인 이유는, 다른 레지스터들은 주로 데이터 처리와 관련된 기능을 수행하는 반면, 상태 레지스터는 프로그램 제어와 관련된 정보를 저장하고 제어하는 데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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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k개의 단계들로 구성된 일반적인 파이프라인 프로세서에서 N개의 명령어들을 실행하는 걸리는 시간을 구하는 식은?

  1. T(1, 1) = k + N
  2. T(1, 1) = k * N -1
  3. T(1, 1) = kN - 1
  4. T(1, 1) = k + N - 1
(정답률: 39%)
  • 파이프라인 프로세서에서는 한 번에 여러 명령어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각 단계에서는 한 번에 한 개의 명령어만 처리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개의 명령어가 동시에 처리됩니다. 따라서, 각 단계에서 걸리는 시간은 k입니다.

    첫 번째 명령어는 파이프라인에 들어가기 전에는 처리할 단계가 없기 때문에 k시간이 걸립니다. 그리고, 파이프라인에 들어가면 각 단계에서 한 번에 한 개의 명령어가 처리되기 때문에, N개의 명령어를 처리하는 데는 N-1개의 단계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전체 걸리는 시간은 k + N - 1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T(1, 1) = k + N - 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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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컴퓨터의 메모리 용량이 4096워드이고, 워드당 16bit의 데이터를 갖는다면 MAR은 몇 비트인가?

  1. 12
  2. 16
  3. 18
  4. 20
(정답률: 33%)
  • MAR은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를 의미하며,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 메모리 용량이 4096워드이므로, 이는 2의 12승과 같다. 따라서 메모리 주소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12비트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1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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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매크로(MACRO) 명령어는 프로그램의 어느 것과 유사한가?

  1. NAME
  2. END문
  3. CALL문
  4. 파라미터(parameter)
(정답률: 63%)
  • 매크로(MACRO) 명령어는 CALL문과 유사합니다. 이는 매크로를 호출하기 위해 CALL문을 사용하며, 매크로 내부에서 파라미터(parameter)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크로는 프로그램의 일부분을 대체하여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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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명령어의 명령 코드 부분은 어느 레지스터로 이동하는가?

  1. instruction register
  2. index register
  3. address register
  4. flag register
(정답률: 64%)
  • 명령어의 명령 코드 부분은 CPU에서 실행될 명령어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인 "instruction register"에 저장됩니다. 이 레지스터는 CPU가 명령어를 해독하고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명령어의 명령 코드 부분은 "instruction register"로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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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RS 플립플롭 회로에 그림과 같은 셋 신호(set signal), 리셋 신호(reset signal)를 줄 때 그 출력 파형은?

(정답률: 48%)
  • 셋 신호가 1이 되면 Q가 1이 되고, 리셋 신호가 1이 되면 Q가 0이 된다. 그리고 셋 신호와 리셋 신호가 모두 0이면 이전 상태를 유지한다. 따라서 셋 신호가 1이 되면 Q가 1이 되고, 그 이후에 리셋 신호가 1이 되어도 Q는 1을 유지한다. 따라서 출력 파형은 ""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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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한 워드의 입출력을 위해 CPU가 계속 flag를 검사하지 않고 데이터가 준비되면 CPU가 인터페이스에서 입출력을 요구하고 입출력 전송이 완료되면 CPU는 수행 중이던 프로그램으로 되돌아가서 수행을 재개하는 입출력방식은?

  1. 프로그램된 I/O에 의한 방식
  2. DMA(Direct Memory Access) 방식
  3. interrupt 에 의한 방식
  4. register를 이용한 방식
(정답률: 57%)
  • interrupt 에 의한 방식은 CPU가 입출력 요청을 하고 해당 입출력 장치가 작업을 완료하면 인터럽트 신호를 보내어 CPU가 현재 수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인터럽트 처리 루틴으로 이동하여 입출력 작업을 처리한 후 다시 원래 작업으로 돌아가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CPU가 입출력 작업을 처리하는 동안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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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소프트웨어에 의하여 우선순위를 판별하는 방법은?

  1. 인터럽트 벡터
  2. 데이지 체인
  3. 폴링
  4. 핸드세이킹
(정답률: 65%)
  • 소프트웨어에 의하여 우선순위를 판별하는 방법 중에서 폴링은 주기적으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상태를 확인하여 우선순위를 판별하는 방법이다. 다른 보기들은 인터럽트 처리나 데이터 전송 등에서 사용되는 기술이지만, 폴링은 우선순위 판별에 특화된 방법이다. 따라서 정답은 "폴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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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채널 명령어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data address
  2. flag
  3. operation code
  4. I/O device 처리 속도
(정답률: 71%)
  • 채널 명령어의 구성 요소는 "data address", "flag", "operation code"이다. 이들은 채널이 수행할 작업을 명시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반면에 "I/O device 처리 속도"는 채널 명령어의 구성 요소가 아니며, 이는 I/O 장치의 성능과 관련된 정보이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I/O device 처리 속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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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I/O operation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channel
  2. handshaking
  3. interrupt
  4. emulation
(정답률: 68%)
  • I/O operation은 입출력 작업을 의미하며, "channel", "handshaking", "interrupt"는 모두 I/O operation과 관련된 용어입니다. 그러나 "emulation"은 다른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모방하여 구현하는 것을 의미하며, I/O operation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emulation"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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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불 대수식 중 틀린 것은?

  1. A + A = A
  2. A + (BC) = (A + B)(A + C)
(정답률: 65%)
  • 정답은 ""이다. 이유는 이 식은 "A(B+C) = AB + AC"인데, 이는 분배법칙을 잘못 적용한 것이다. 분배법칙은 A(B+C) = AB + AC가 아니라 A+B = B+A, AB = BA와 같은 규칙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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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마이크로프로그램된 제어 구조에 있어서 주소의 결정은 제어 메모리에서 행해지는데 다음 중에서 주소 결정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1. 무조건 분기와 상태 비트 조건에 따른 조건부 분기
  2. PC를 하나 증가시킴
  3. 명령어의 비트들로부터 제어 메모리의 주소로 매핑하는 처리
  4. 서브루틴 call 및 return 기능
(정답률: 49%)
  • PC를 하나 증가시키는 것은 주소 결정 방법이 아니라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 다음 주소로 이동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주소 결정 방법들과 거리가 먼 것이다. 이 방법은 다음 명령어가 항상 현재 명령어 다음에 위치하기 때문에 간단하고 빠르게 주소를 결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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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4비트의 데이터 비트와 1비트의 패리티 비트가 사용되는 경우 몇 개 비트까지 에러를 검출할 수 있는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52%)
  • 1비트의 패리티 비트는 데이터 비트의 개수에 따라 짝수 패리티와 홀수 패리티로 나뉘어진다. 4비트의 데이터 비트와 짝수 패리티 비트를 사용하는 경우, 전체 비트 수는 5개가 된다. 이때, 에러가 발생하면 패리티 비트를 통해 에러를 검출할 수 있다. 하지만, 2개 이상의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패리티 비트로는 검출할 수 없다. 따라서, 4비트의 데이터 비트와 1비트의 패리티 비트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최대 1개의 에러만 검출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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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램(RAM) 칩(chip) 내에 들어있는 회로가 아닌 것은?

  1. 기억소자 행렬
  2. 주소 해독회로
  3. 칩 선택회로
  4. 읽기/쓰기 선택
(정답률: 39%)
  • "읽기/쓰기 선택"은 램 칩 내에서 회로가 아니라, 램 칩과 외부 시스템 간의 통신을 제어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제어 신호(signal)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램 칩 내부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접근하는 데 필요한 회로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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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인터럽트와 비교하여 DMA 방식에 의한 사이클 스틸의 가장 특징적인 차이점은?

  1. 프로그램을 영원히 정지
  2. 실행 중인 프로그램 정지
  3. 프로그램 실행의 다시 시작
  4. 주기억 장치 사이클의 한 주기만 정지
(정답률: 53%)
  • DMA 방식에서의 사이클 스틸은 주기억 장치 사이클의 한 주기만 정지하는 것이다. 이는 인터럽트와의 가장 큰 차이점으로, 인터럽트는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정지시키고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을 실행한 후 다시 프로그램 실행을 시작하지만, DMA 방식에서는 프로그램 실행을 중단시키지 않고 DMA 컨트롤러가 주기억 장치와 직접 통신하여 데이터 전송을 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DMA 방식은 프로그램 실행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데이터 전송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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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그림과 같은 회로의 게이트(gate)는? (단, 정논리에 의함)

  1. AND gate
  2. OR gate
  3. NAND gate
  4. NOR gate
(정답률: 43%)
  • 이 회로는 두 개의 입력(A와 B)을 받아서 둘 다 참일 때에만 출력이 참이 되는 게이트이다. 따라서 이는 AND 게이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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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멀티플렉서 채널과 블록 멀티플렉서 채널은 저속 입출력 장치용이다.
  2. CPU는 지정된 제어 라인이나 메모리내의 일정한 장소를 통하여 통신한다.
  3. 입출력 프로세서는 고유의 명령어를 fetch하고 실행시킬 수 있다.
  4. CPU와 입출력 프로세서의 동시 메모리 접근으로 CPU의 성능이 감소될 수 있다.
(정답률: 41%)
  • "멀티플렉서 채널과 블록 멀티플렉서 채널은 저속 입출력 장치용이다."가 틀린 설명이다. 멀티플렉서 채널과 블록 멀티플렉서 채널은 고속 입출력 장치용이다. 이들은 여러 개의 입출력 장치를 하나의 채널로 묶어서 동시에 처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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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인터럽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터럽트란 컴퓨터가 정상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도중에 발생하는 예기치 않은 일들에 대한 서비스를 수행하는 기능이다.
  2. 온라인 실시간 처리를 위해 인터럽트 기능은 필수적이다.
  3. 입출력 인터럽트를 이용하면 중앙처리장치와 주변장치간의 극심한 속도 차이 문제를 해결하여 컴퓨터의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다.
  4. 인터럽트는 모두 에러(error)에 대한 복구 기능만을 가지고 있다.
(정답률: 68%)
  • "인터럽트는 모두 에러(error)에 대한 복구 기능만을 가지고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인터럽트는 에러뿐만 아니라 예기치 않은 일들에 대한 서비스를 수행하는 기능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입출력 작업이 완료되었을 때 발생하는 인터럽트는 에러가 아니라 정상적인 작업의 일부분이다. 따라서 인터럽트는 에러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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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구역성(localit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실행 중인 프로세서가 일정 시간 동안에 참조하는 페이지의 집합을 의미한다.
  2. 시간 구역성과 공간 구역성이 있다.
  3. 캐시 메모리 시스템의 이론적 근거이다.
  4. Denning 교수에 의해 구역성의 개념이 증명되었다.
(정답률: 50%)
  • "Denning 교수에 의해 구역성의 개념이 증명되었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구역성은 시간 구역성과 공간 구역성으로 나뉘며, 실행 중인 프로세서가 일정 시간 동안에 참조하는 페이지의 집합을 의미하며, 캐시 메모리 시스템의 이론적 근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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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UNIX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으로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입출력 관리, 프로세스간 통신, 데이터 전송 및 변환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은?

  1. IPC
  2. Utility Program
  3. 커널
(정답률: 53%)
  • 커널은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입출력 관리, 프로세스간 통신, 데이터 전송 및 변환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UNIX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커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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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시스템 전체의 생산성을 향상 시킬 목적으로 사용되는 시스템 성능 평가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처리 능력
  2. 신뢰도
  3. 사용가능도
  4. 입력시간
(정답률: 54%)
  • 입력시간은 시스템 성능 평가 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입력시간은 시스템의 성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사용자의 입력 속도나 입력 장치의 성능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시스템 전체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시스템 성능 평가 요소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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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분산 시스템의 구축 목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보안성 향상
  2. 자원 공유의 용이성
  3. 연산 속도 향상
  4. 신뢰성 향상
(정답률: 61%)
  • 분산 시스템의 구축 목적은 자원 공유의 용이성, 연산 속도 향상, 신뢰성 향상입니다. 보안성 향상은 분산 시스템의 구축 목적 중 하나이지만, 이 중에서는 가장 중요한 목적은 아닙니다. 분산 시스템은 여러 대의 컴퓨터가 연결되어 작동하기 때문에 보안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안성 향상은 분산 시스템 구축 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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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라운드 로빈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A, B, C, D, E의 작업을 실행시킬 때, 대기시간은 다음과 같다. 평균 대기시간은?

  1. 25
  2. 23
  3. 18
  4. 12
(정답률: 49%)
  • 라운드 로빈 알고리즘은 각 프로세스에 일정한 시간 할당 후 다음 프로세스로 넘어가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 문제에서는 시간 할당량이 4로 주어졌다.

    처음에 A가 실행되고 4ms 후에 B가 실행된다. 그리고 8ms 후에 C가 실행되고 12ms 후에 D가 실행된다. 마지막으로 E가 실행되는데, E는 3ms만 실행되고 종료된다.

    따라서 A는 0ms 대기하고, B는 4ms 대기하고, C는 8ms 대기하고, D는 12ms 대기하고, E는 16ms 대기한다.

    이들의 평균 대기시간은 (0+4+8+12+16)/5 = 40/5 = 8ms 이다.

    하지만 E는 실행시간이 3ms 밖에 되지 않았으므로, E가 종료된 후에도 시간 할당량이 남아있다. 따라서 A부터 다시 실행되는데, 이때 A는 19ms 후에 실행된다.

    따라서 A는 19ms 대기하고, B는 4ms 대기하고, C는 8ms 대기하고, D는 12ms 대기하고, E는 16ms 대기하고, A는 19ms 대기한다.

    이들의 평균 대기시간은 (19+4+8+12+16+19)/6 = 78/6 = 13ms 이다.

    하지만 E는 실행시간이 3ms 밖에 되지 않았으므로, 다시 시간 할당량이 남아있다. 따라서 A부터 다시 실행되는데, 이때 A는 22ms 후에 실행된다.

    따라서 A는 22ms 대기하고, B는 4ms 대기하고, C는 8ms 대기하고, D는 12ms 대기하고, E는 16ms 대기하고, A는 22ms 대기한다.

    이들의 평균 대기시간은 (22+4+8+12+16+22)/6 = 84/6 = 14ms 이다.

    마지막으로 E가 실행되는데, 이때 E는 25ms 후에 실행된다.

    따라서 A는 22ms 대기하고, B는 4ms 대기하고, C는 8ms 대기하고, D는 12ms 대기하고, E는 25ms 대기한다.

    이들의 평균 대기시간은 (22+4+8+12+25)/5 = 71/5 = 14.2ms 이다.

    따라서 평균 대기시간은 14.2ms이고, 가장 가까운 정답은 "2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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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교착상태와 은행원 알고리즘의 불안전상태(Unsafe State)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교착상태는 불안전상태에 속한다.
  2. 불안전상태의 모든 시스템은 궁극적으로 교착상태에 빠지게 된다.
  3. 불안전상태는 교착상태에 속한다.
  4. 교착상태와 불안전상태는 서로 무관하다.
(정답률: 41%)
  • 정답은 "교착상태는 불안전상태에 속한다."이다. 교착상태는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서로 상대방의 자원을 점유하고 있어서 무한정 기다리는 상태를 말하며, 이러한 상태는 불안전상태에 속한다. 불안전상태는 시스템이 교착상태에 빠질 가능성이 있는 상태를 말하며, 교착상태는 불안전상태 중 하나의 결과일 뿐이다. 따라서 "불안전상태는 교착상태에 속한다."와 같은 설명은 부적절하다. "불안전상태의 모든 시스템은 궁극적으로 교착상태에 빠지게 된다."와 같은 설명도 일반적으로는 맞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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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UNIX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트리 구조의 파일 시스템을 가진다.
  2. 대화식 운영체제이다.
  3. Multi-User는 지원하지만 Multi-Tasking은 지원하지 않는다.
  4. 이식성이 높으며, 장치, 프로세스 간의 호환성이 높다.
(정답률: 56%)
  • "Multi-Tasking은 지원하지 않는다."는 UNIX의 특징이 아닙니다. UNIX는 Multi-Tasking을 지원하는 운영체제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Multi-User는 지원하지만 Multi-Tasking은 지원하지 않는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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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페이지 부재가 너무 자주 일어나 프로세스가 실행에 보내는 시간보다 페이지 교체에 보내는 시간이 더 많은 상황은?

  1. 스풀링
  2. 스래싱
  3. 페이징
  4. 교착상태
(정답률: 55%)
  • 스래싱은 페이지 부재가 너무 자주 일어나 프로세스가 실행에 보내는 시간보다 페이지 교체에 보내는 시간이 더 많은 상황을 말합니다. 이는 프로세스가 필요한 페이지를 찾기 위해 계속해서 페이지 교체를 하면서 CPU 시간을 낭비하게 되어 성능 저하를 초래합니다. 따라서 스래싱 상황에서는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을 개선하거나 메모리 용량을 늘리는 등의 대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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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빈 기억공간의 크기가 20K, 16K, 8K, 40K 일 때 기억장치 배치 전략으로 "Best Fit"을 사용하여 17K의 프로그램을 적재할 경우 내부단편화의 크기는 얼마인가?

  1. 3K
  2. 23K
  3. 64K
  4. 67K
(정답률: 62%)
  • Best Fit 전략은 사용 가능한 기억공간 중에서 가장 작은 공간을 찾아 프로그램을 적재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20K, 16K, 8K, 40K 중에서 17K를 수용할 수 있는 가장 작은 공간은 20K이다. 이 공간에서 17K를 적재하면 3K의 내부단편화가 발생한다. 내부단편화란 프로그램이 필요로 하는 크기보다 더 큰 공간에 적재되어 발생하는 낭비된 공간을 의미한다. 따라서 정답은 "3K"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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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운영체제의 발달과정 순서를 옳게 나열한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52%)
  • 운영체제의 발달 과정은 크게 4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단순한 일괄처리 시스템 (Batch Processing System)
    2.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Multiprogramming System)
    3. 시분할 시스템 (Time-sharing System)
    4. 분산 시스템 (Distributed System)

    따라서, "㉮→㉱→㉰→㉯" 순서가 옳습니다.

    1단계에서는 하나의 작업이 끝나야 다음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일괄처리 시스템이 등장하였고, 2단계에서는 여러 개의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이 등장하였습니다. 3단계에서는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시분할 시스템이 등장하였고, 4단계에서는 여러 대의 컴퓨터가 연결되어 하나의 시스템처럼 동작하는 분산 시스템이 등장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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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어셈블러를 두 개의 Pass로 구성하는 이유로서 가장 적절한 것은?

  1. pass 1, 2의 어셈블러 프로그램이 작아서 경제적이기 때문에
  2. 한 개의 pass만을 사용하면 프로그램의 크기가 증가하여 유지보수가 어렵기 때문에
  3. 한 개의 pass만을 사용하면 메모리가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4.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어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기 때문에
(정답률: 66%)
  • 어셈블러를 두 개의 Pass로 구성하는 이유는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어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Pass 1에서는 기호를 정의하고, Pass 2에서는 기호를 대체하여 기계어 코드를 생성합니다. 이렇게 두 개의 Pass를 사용하면 기호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으므로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이 향상됩니다. 또한, Pass 1에서는 기호를 정의하는 작업이 주를 이루므로 프로그램의 크기가 작아 경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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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분산 처리 시스템의 네트워크 위상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 완전 연결 구조
  2. 계층 연결 구조
  3. 성형 구조
  4. 링형 구조
(정답률: 50%)
  • 위 그림은 링형 구조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링형 구조는 모든 노드가 일렬로 연결되어 있는 구조로, 각 노드는 양쪽으로 인접한 노드와 직접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데이터 전송 시 한 방향으로만 전송되는 선형 구조와는 달리, 양방향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어서 효율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또한, 한 노드의 장애가 전체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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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디스크 스케줄링에서 SSTF(Shortest Seek Time First) 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탐색 거리가 가장 짧은 요청이 먼저 서비스를 받는다.
  2. 일괄처리 시스템 보다는 대화형 시스템에 적합하다.
  3. 가운데 트랙이 안쪽이나 바깥쪽 트랙보다 서비스 받을 확률이 높다.
  4. 헤드에서 멀리 떨어진 요청은 기아상태(starvation)가 발생할 수 있다.
(정답률: 49%)
  • "일괄처리 시스템 보다는 대화형 시스템에 적합하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SSTF는 탐색 거리가 가장 짧은 요청이 먼저 서비스를 받는 방식으로 동작하므로 대화형 시스템에서는 빠른 응답 시간을 보장할 수 있다. 일괄처리 시스템에서도 사용 가능하지만, 대화형 시스템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동작한다. 따라서 "일괄처리 시스템 보다는 대화형 시스템에 적합하다."는 설명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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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보안 유지 기법 중 하드웨어나 운영체제에 내장된 보안기능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의 신뢰성 있는 운영과 데이터의 무결성 보장을 기하는 기법은?

  1. 외부 보안
  2. 운용 보안
  3. 사용자 인터페이스 보안
  4. 내부 보안
(정답률: 58%)
  • 내부 보안은 하드웨어나 운영체제에 내장된 보안기능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의 신뢰성 있는 운영과 데이터의 무결성 보장을 기하는 기법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외부에서의 침입을 막는 보안, 시스템 운용과 관련된 보안,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보안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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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UNIX에서 쉘(Shel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용자 명령을 받아 해석하고 수행시키는 명령어해석기이다.
  2.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3.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한다.
  4. 커널처럼 메모리에 상주하지 않기 때문에 필요할 경우 교체될 수 있다.
(정답률: 50%)
  •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쉘은 사용자 명령을 받아 해석하고 수행시키는 명령어 해석기이며,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합니다. 또한, 쉘은 커널처럼 메모리에 상주하지 않기 때문에 필요할 경우 교체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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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분산 운영체제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파일이나 데이터베이스, 프린터 등의 자원들이 지역 컴퓨터 또는 네트워크 내의 다른 원격지 컴퓨터에 존재하더라도 위치에 관계없이 그의 사용을 보장하는 개념은?

  1. 위치 투명성
  2. 접근 투명성
  3. 복사 투명성
  4. 접근 독립성
(정답률: 58%)
  • 위치 투명성은 사용자가 자원의 위치를 명시적으로 지정하지 않아도 자원에 접근할 수 있는 개념입니다. 사용자는 자원의 위치를 알 필요 없이 자원에 접근할 수 있으며, 시스템이 자원의 위치를 추적하고 필요한 경우 자동으로 자원을 이동시켜 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자원의 위치에 대해 걱정할 필요 없이 자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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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4개의 페이지를 수용할 수 있는 주기억장치가 있으며, 초기에는 모두 비어 있다고 가정한다. 다음의 순서로 페이지 참조가 발생할 때, FIFO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을 사용할 경우 페이지 결함의 발생 횟수는?

  1. 6회
  2. 7회
  3. 8회
  4. 9회
(정답률: 40%)
  • 주어진 페이지 프레임이 4개이므로, 처음 4개의 페이지 참조는 모두 페이지 결함이 발생한다. 이후에는 페이지 프레임이 꽉 차 있으므로,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를 교체해야 한다. 따라서, 5번째 페이지 참조에서는 1번 페이지가 교체되고, 6번째 페이지 참조에서는 2번 페이지가 교체된다. 이후에는 3, 4, 1, 7번 페이지 참조에서 각각 페이지 결함이 발생하므로, 총 페이지 결함의 발생 횟수는 7회이다. 따라서, 정답은 "7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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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가상 주소(virtual address)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세그먼트 번호
  2. 보호비트
  3. 페이지 번호
  4. 변위
(정답률: 30%)
  • 가상 주소는 세그먼트 번호, 페이지 번호, 변위로 구성되며, 보호비트는 가상 주소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보호비트는 메모리 보호 기능을 위해 사용되는 비트로, 해당 페이지에 대한 접근 권한을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가상 주소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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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하나인 로더(Loader)의 기능에 해당 하지 않는 것은?

  1. Allocation
  2. Linking
  3. Translation
  4. Relocation
(정답률: 49%)
  • 로더의 기능은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할당하고, 링킹하여 실행 가능한 형태로 만들고, 재배치 정보를 처리하여 실행 가능한 상태로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Translation"은 로더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다. "Translation"은 번역을 의미하는데, 이는 컴파일러의 역할이다. 컴파일러는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과정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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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해싱 등의 사상 함수를 사용하여 레코드 키에 의한 주소 계산을 통해 레코드를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한 파일은?

  1. 순차 파일
  2. 인덱스 파일
  3. 직접 파일
  4. 다중 링 파일
(정답률: 46%)
  • 해싱 등의 사상 함수를 사용하여 레코드 키에 의한 주소 계산을 통해 레코드를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한 파일은 "직접 파일"이다. 이는 레코드의 주소를 직접 계산하여 접근하기 때문에 레코드를 찾는 데에 있어서 다른 파일에 비해 빠르고 효율적이다. 또한 인덱스 파일과 달리 인덱스를 유지하기 위한 추가적인 공간이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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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마이크로 전자계산기

81. 하드와이어적인 제어 장치와 비교하여 마이크로프로그램된 제어 장치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마이크로프로그램은 제어 메모리에 저장한다.
  2. 제어 메모리는 ROM으로 구현한다.
  3. 제어신호를 제어 신호 생성기에서 생성한다.
  4. 마이크로 명령어로 구성되는 마이크로프로그램은 읽기만 수행한다.
(정답률: 32%)
  • 마이크로프로그램은 제어 메모리에 저장되고, 제어 메모리는 ROM으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마이크로 명령어로 구성되는 마이크로프로그램은 읽기만 수행하며, 이는 하드웨어적인 제어 장치와 동일합니다. 따라서, "제어신호를 제어 신호 생성기에서 생성한다."는 마이크로프로그램된 제어 장치의 특징이 아닙니다. 이는 하드웨어적인 제어 장치에서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제어 신호 생성기는 하드웨어적인 방식으로 제어 신호를 생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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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8192word의 용량을 갖고, 한 word가 8bit인 Dynamic RAM이 있다. 이 RAM chip을 이용하여 64K 용량을 가진 16bit의 주기억장치를 설계하고자 할 때 필요한 chip의 수는?

  1. 8
  2. 12
  3. 16
  4. 32
(정답률: 49%)
  • 64K 용량을 가진 16bit의 주기억장치를 만들기 위해서는 64K/16bit = 4K개의 RAM chip이 필요하다. 하나의 RAM chip은 8192/16 = 512개의 16bit 워드를 갖고 있으므로, 4K개의 RAM chip이 필요하다면 4K x 512 = 2,048Kbit = 256KB의 용량이 필요하다. 따라서, 256KB 용량을 갖는 RAM chip을 사용해야 하며, 64K 용량을 가진 16bit의 주기억장치를 만들기 위해서는 4K/4 = 1K개의 RAM chip이 필요하다. 1K개는 1024개이므로, 1024개의 RAM chip이 필요하다. 하지만, 256KB 용량을 갖는 RAM chip은 현재 시장에서 구하기 어려우므로, 대부분 1MB 용량을 갖는 RAM chip을 사용한다. 따라서, 1MB 용량을 갖는 RAM chip을 사용한다면 1024/4 = 256개의 RAM chip이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1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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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 명령어 중 시프트(shift) 명령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ROR(Rotate Right)
  2. COMC(Complement Carry)
  3. SHR(Shift Right)
  4. SHRA(Arithmetic Shift Right)
(정답률: 68%)
  • COMC(Complement Carry)는 시프트(shift) 명령어가 아닙니다. 이 명령어는 캐리 비트(Carry bit)를 반전시키는 명령어로, 캐리 비트가 1이면 0으로, 0이면 1로 바꿉니다. 이 명령어는 보수 연산(complement operation)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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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마이크로프로그램제어명령어(Micro-program Control Instruction)중에서 번지가 필요 없는 무번지 명령은?

  1. SKP(skip)
  2. BR(branch)
  3. AND(and)
  4. CALL(call)
(정답률: 58%)
  • SKP(skip) 명령어는 조건 검사를 수행하여 조건이 참이면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지 않고 건너뛰는 명령어이기 때문에 번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른 명령어들은 실행할 다음 명령어의 위치를 지정하기 위해 번지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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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언어 처리(번역)용 소프트웨어가 아닌 것은?

  1. compiler
  2. assembler
  3. interpreter
  4. device driver
(정답률: 72%)
  • 언어 처리(번역)용 소프트웨어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로 변환하거나, 실행 중에 프로그램을 해석하여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device driver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통신을 중개하는 소프트웨어로, 언어 처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device driv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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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주요 구성블록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ALU
  2. 제어부
  3. 레지스터부
  4. 주기억장치
(정답률: 73%)
  • 주기억장치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주요 구성블록이 아닙니다. 주기억장치는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처리하는 데이터와 명령어를 저장하는 공간으로, 마이크로프로세서와는 별개의 장치입니다.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주요 구성블록은 ALU, 제어부, 레지스터부입니다. ALU는 산술 및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부분이고, 제어부는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부분입니다. 레지스터부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데 필요한 레지스터들을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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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한 번에 하나의 워드만을 전송하는 DMA 방식은?

  1. Burst 방식
  2. Cycle Stealing 방식
  3. Daisy Chain 방식
  4. Strobe Control 방식
(정답률: 43%)
  • DMA 방식 중 Cycle Stealing 방식은 한 번에 하나의 워드만을 전송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CPU와 DMA 컨트롤러가 메모리 버스를 공유하며, CPU가 메모리 버스를 사용하지 않을 때 DMA 컨트롤러가 메모리 버스를 독점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이다. 이 때 DMA 컨트롤러는 CPU의 사이클을 빼앗아서 메모리 버스를 사용하므로 Cycle Stealing 방식이라고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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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기억장치로부터 입출력장치로 자료 전송시 가장 고속인 방식은?

  1. 프로그램 입출력 방식
  2. 인터럽트 입출력 방식
  3. 직접 메모리 전송 방식
  4. 스택 이용 방식
(정답률: 61%)
  • 직접 메모리 전송 방식은 입출력장치가 기억장치에 직접 접근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중간에 CPU가 개입하지 않기 때문에 가장 고속으로 자료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빠른 입출력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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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프로그램 크기가 가장 작은 주소 형식은?

  1. 0-주소형식
  2. 1-주소형식
  3. 2-주소형식
  4. 3-주소형식
(정답률: 36%)
  • 3-주소형식은 명령어에서 사용되는 주소가 3개의 필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가장 작은 프로그램 크기를 가진다. 다른 주소 형식들은 더 많은 필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더 많은 메모리를 차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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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커널(Kernel)의 태스크(Task) 관리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생성 및 소멸(Fork & Exit)
  2. 수정 및 연결(Modify & Link)
  3. 문맥교환(context Switch)
  4. 상태전이(State Transition)
(정답률: 29%)
  • 커널의 태스크 관리와 관련이 없는 것은 "수정 및 연결(Modify & Link)"입니다. 이는 프로그램의 코드 수정 및 링크와 관련된 작업으로, 커널의 태스크 관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반면, "생성 및 소멸(Fork & Exit)", "문맥교환(Context Switch)", "상태전이(State Transition)"는 모두 커널의 태스크 관리와 관련된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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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하드웨어에서 스택을 지원한다.
  2. 메모리 접근 횟수를 줄이기 위해 많은 수의 레지스터를 사용한다.
  3. 빠른 명령어 해석을 위해 고정 명령어 길이를 사용한다.
  4. 비교적 전력 소모가 작기 때문에 임베디드 프로세서에도 채택되고 있다.
(정답률: 26%)
  • "하드웨어에서 스택을 지원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RISC는 스택 기반의 아키텍처가 아니며, 스택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됩니다. RISC는 메모리 접근 횟수를 줄이기 위해 많은 수의 레지스터를 사용하고, 고정 명령어 길이를 사용하여 빠른 명령어 해석을 지원합니다. 또한, 전력 소모가 작기 때문에 임베디드 프로세서에도 채택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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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마이크로프로그램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마이크로 인스트럭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제어장치에 이용하는 경향이 있다.
  3. 마이크로프로그램은 중앙처리장치에 기억된다.
  4. 대규모 집적회로의 이용이 가능해서 제어기의 비용이 절감된다.
(정답률: 37%)
  • 마이크로프로그램은 중앙처리장치에 기억된다는 것이 거리가 가장 먼 것이다. 이는 오히려 마이크로프로그램의 특징이 아니라 중앙처리장치의 특징이다. 마이크로프로그램은 제어장치에 이용하는 경향이 있고, 마이크로 인스트럭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규모 집적회로의 이용이 가능해서 제어기의 비용이 절감된다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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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주변장치에 대하여 isolated I/O 방식을 사용하는 시스템의 동작 설명 중 틀린 것은?

  1. IN, OUT 등의 특정한 I/O 명령어를 가진다.
  2. 메모리 전송인지 입출력 전송인지를 구별하기 위한 별도의 분리된 제어선이 필요하다.
  3. 동일 어드레스가 메모리와 I/O 장치에 중복 사용될 수 있다.
  4. 메모리 용구 명령어로 I/O 장치요구 명령을 할 수 있다.
(정답률: 18%)
  • "메모리 용구 명령어로 I/O 장치요구 명령을 할 수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isolated I/O 방식에서는 I/O 장치와 메모리가 완전히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메모리 용구 명령어로 I/O 장치요구 명령을 할 수 없습니다. 대신에 IN, OUT 등의 특정한 I/O 명령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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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micro-cycle의 동기 가변식(synchronous variabl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모든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중 가장 짧은 것을 마이크로 cycle time으로 한다.
  2. 모든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중 가장 긴 것을 마이크로 cycle time으로 한다.
  3.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의 수행시간 차이가 클 때 사용되는 방식이다.
  4. 제어가 간단하다.
(정답률: 45%)
  • micro-cycle은 CPU의 작업 주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 주기 안에 여러 개의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이 수행된다. 이 때, 동기 가변식은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의 수행시간 차이가 클 때 사용되는 방식이다. 즉, 모든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의 수행시간이 비슷할 때는 다른 방식을 사용하고, 수행시간 차이가 크다면 동기 가변식을 사용하여 CPU의 작업 주기를 조절한다. 이 방식은 제어가 간단하고, CPU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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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개방형 서브루틴과 폐쇄형 서브루틴의 차이는 부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제어 관계에 있다.
  2. 인터프리터는 목적프로그램을 형성한 다음 목적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언어 번역 프로그램이다.
  3. 로더의 기능은 기억장소 할당과 부프로그램의 연결, 적재 및 리로케이션이다.
  4. 매크로는 개방형 서브루틴이다.
(정답률: 45%)
  • 매크로는 개방형 서브루틴이라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매크로는 코드를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기능으로, 서브루틴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인터프리터는 목적프로그램을 형성한 다음 목적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언어 번역 프로그램이 아니라, 소스코드를 한 줄씩 읽어들여 바로 실행하는 언어 번역 프로그램입니다. 즉, 목적프로그램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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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100핀의 접속점을 갖는 컴퓨터용 백플레인 접속규격으로 마이크로컴퓨터용 최초의 산업 표준 버스(bus)는?

  1. S-100
  2. RS-232C
  3. IEEE-488
  4. CAMAC
(정답률: 58%)
  • S-100은 100핀의 접속점을 갖는 컴퓨터용 백플레인 접속규격으로, 마이크로컴퓨터용 최초의 산업 표준 버스(bus)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다른 종류의 인터페이스나 버스 규격을 나타내는데, S-100은 이 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었던 것 중 하나입니다. S-100은 1970년대에 개발되어, 그 당시에는 대부분의 컴퓨터들이 이 규격을 따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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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입출력 프로세서와 CPU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CPU와 입출력 프로세서는 무관하다.
  2. CPU는 입출력 프로세서에게 입출력 동작을 수행하도록 명령한 후 계속 관여한다.
  3. CPU는 입출력 프로세서에게 입출력 동작을 수행하도록 명령한 후 CPU는 다른 일을 수행한다.
  4. 입출력 프로세서는 CPU에게 입출력 동작을 수행하도록 명령한다.
(정답률: 60%)
  • 정답은 "CPU는 입출력 프로세서에게 입출력 동작을 수행하도록 명령한 후 CPU는 다른 일을 수행한다." 입니다.

    입출력 프로세서는 CPU와는 별개의 하드웨어 장치로, 주로 입출력 작업을 처리합니다. CPU는 입출력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입출력 프로세서에게 명령을 내리고, 그 후에는 다른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CPU는 입출력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다른 작업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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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신호(signal)가 Low라면 모뎀 또는 데이터 셋이 UART와 통신을 성립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은?

  1. TXD
  2. nDSR
  3. nRI
  4. nDCD
(정답률: 38%)
  • nDSR은 데이터셋 준비 신호(Data Set Ready)로, 모뎀이 UART와 통신할 준비가 되어있음을 나타내는 신호입니다. 따라서 신호가 Low일 때는 모뎀이 준비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므로, UART와 통신을 성립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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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파이프라인 프로세서의 설명 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의 프로세서
  2. 제어 메모리가 분리된 프로세서
  3. 2개 이상의 명령어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프로세서
  4. 분산 기억장치 시스템의 프로세서
(정답률: 45%)
  • 파이프라인 프로세서는 2개 이상의 명령어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프로세서입니다. 이는 명령어를 여러 단계로 나누어 처리하고, 각 단계를 병렬로 처리함으로써 가능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처리하면 하나의 명령어가 완전히 처리되기 전에 다른 명령어를 처리할 수 있어서 처리 속도가 빨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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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48kbyte의 기억용량을 가진 8bit 마이크로컴퓨터의 address line의 수는?

  1. 8개
  2. 12개
  3. 16개
  4. 32개
(정답률: 42%)
  • 8bit 마이크로컴퓨터는 8bit의 데이터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으므로, 최대 주소 범위는 2^8 = 256개의 주소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억용량이 48kbyte이므로, 총 주소 수는 48kbyte / 1kbyte * 1024 = 49152개입니다. 따라서, 16개의 address line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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