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출판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9-16)

전자출판기능사
(2007-09-1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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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출판론

1. 일반적으로 인쇄에서 농담은 무엇으로 나타내는가?

  1. 문자의 수
  2. 인쇄판의 크기
  3. 망점의 크기
  4. 안료의 밀도
(정답률: 86%)
  • 망점은 인쇄 과정에서 발생하는 작은 점으로, 인쇄물에 무작위로 분포합니다. 이러한 망점은 일반적으로 인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예기치 못한 문제로 인해 발생하며, 따라서 농담이나 유머를 나타내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망점의 크기가 작을수록 더 많은 망점이 인쇄물에 분포하게 되므로, 농담이나 유머를 나타내기에 더 적합합니다. 따라서 망점의 크기가 일반적으로 인쇄에서 농담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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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평판 인쇄용 판재의 구비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경도가 낮아야 한다.
  2. 신축이 없어야 한다.
  3. 두께가 일정해야 한다.
  4. 감지성이 좋아야 한다.
(정답률: 81%)
  • 정답: 경도가 낮아야 한다.

    설명: 평판 인쇄용 판재는 인쇄 시 인쇄물의 질감과 선명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판재의 특성 중 경도가 낮아야 한다는 조건은 오히려 인쇄물의 질감과 선명도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경도가 높은 판재는 내구성이 높아지지만, 인쇄물의 질감과 선명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평판 인쇄용 판재는 경도보다는 신축성과 감지성이 좋아야 하며, 두께가 일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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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책의 속장과 표지를 접합하기 위해서 안쪽에 붙이는 종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표제지
  2. 헛장
  3. 면지
  4. 중질지
(정답률: 85%)
  • 면지는 책의 속장과 표지를 접합하기 위해서 안쪽에 붙이는 종이로, 일반적으로 가장 얇은 종이를 말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표제지", "헛장", "중질지"보다 더 얇은 종이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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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책공정에서 본문과는 별도로 인쇄하여 본문의 전후 혹은 중간에 부속물 인쇄 등을 끼워 넣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쪽맞추기
  2. 딴쪽접기
  3. 고르기
  4. 원형내기
(정답률: 67%)
  • 딴쪽접기는 제책공정에서 부속물을 본문과 별도로 인쇄하여 따로 끼워 넣는 공정을 말합니다. 이 때 부속물은 본문과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딴쪽으로 접어서 크기를 맞추는 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딴쪽접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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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어떤 특정한 일을 대상에 적용할 때 그에 걸맞은 정도로서, 창의의 결과를 어떻게, 어떤 대상에 적용할 것인가를 판단하는 요건이 되는 것은?

  1. 적시성
  2. 적응성
  3. 적의성
  4. 채산성
(정답률: 69%)
  • 적의성은 어떤 대상에 대해 적절한 정도로 적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어떤 일을 할 때 그 일에 걸맞은 정도로 적용하고, 그 결과를 대상에 적용할 때 적절한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결과물로 만들 때 필요한 요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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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네거티브형 PS판의 제판공정을 옳게 나타낸 것은?

  1. 고무칠→빛쬠→현상→판완성→부식
  2. 고무칠→감광액도포→빛쬠→현상→부식→판완성
  3. 빛쬠→현상→고무칠→판완성
  4. 빛쬠→현상→정면→부식→판완성
(정답률: 56%)
  • PS판은 빛쬠 과정을 통해 이미지를 형성하고, 현상 과정을 통해 이미지를 고정시키며, 고무칠 과정을 통해 이미지 영역을 보호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제판공정은 "빛쬠→현상→고무칠→판완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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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출판물 제작 공정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기획→원고입수→입력→편집→출력→제판→인쇄, 제책
  2. 원고입수→기획→편집→입력→제판→출력→인쇄, 제책
  3. 기획→원고입수→입력→편집→제판→제판→인쇄, 제책→출력
  4. 원고입수→기획→입력→편집→제판→인쇄, 제책→출력
(정답률: 62%)
  • 정답은 "기획→원고입수→입력→편집→출력→제판→인쇄, 제책"입니다.

    이는 출판물 제작의 일반적인 공정으로, 먼저 기획 단계에서 출판물의 주제, 내용, 구성 등을 계획하고 원고를 입수합니다. 그 다음 입력 단계에서는 원고를 디지털화하여 컴퓨터에 입력합니다. 이후 편집 단계에서는 원고의 내용을 수정하고 보완하여 최종적인 내용을 결정합니다.

    그 다음 출력 단계에서는 제작된 내용을 인쇄하기 위해 인쇄물을 만들고, 제판 단계에서는 인쇄물을 인쇄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인쇄와 제책 단계에서는 인쇄물을 인쇄하고 제본하여 최종적으로 출판물을 완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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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가시광선 파장 중 498 ~ 530nm 에 해당 되는 색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주황
  2. 파랑
  3. 노랑
  4. 녹색
(정답률: 49%)
  • 498 ~ 530nm의 파장은 녹색에 해당합니다. 이는 색깔의 스펙트럼에서 녹색 부분에 해당하는 파장 범위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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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인터넷을 통하여 책을 판매하는 인터넷서점은 일반서점과 같이 책을 직접 전시하고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점포가 없이 운영되는데 이를 다른 용어로 표현할 때 가장 적당한 것은?

  1. 공간 서점
  2. 가상 서점
  3. 오프라인 서점
  4. 전문 서점
(정답률: 97%)
  • 인터넷서점은 실제로 존재하는 물리적인 공간이 없이 인터넷을 통해 책을 판매하는데, 이러한 특성 때문에 가상 서점이라는 용어가 가장 적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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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컬러인쇄에서 스크린 각도의 불량으로 발생하는 주된 문제점은?

  1. 농도저하
  2. 무아레
  3. 뉴톤링
  4. 색바램
(정답률: 82%)
  • 스크린 각도가 잘못 설정되면 무아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쇄물의 색상이 흐릿하게 나타나거나 경계가 불분명하게 표현되는 문제입니다. 이는 스크린 각도가 적절하지 않아서 색상이 제대로 혼합되지 않고, 인쇄물의 선명도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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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평판 제판을 할 때 판을 연마하는 목적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판의 표면적을 감소시키기 위해
  2. 화선부의 보수성을 좋게 하기 위해
  3. 비화선부에 감광액 부착 및 잉크롤러의 미끄러짐을 도와주기 위해
  4. 판면의 오염 및 산화물을 제거하기 위해
(정답률: 60%)
  • 판면의 오염 및 산화물을 제거하는 것은 인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오염된 판면은 인쇄물에 불필요한 노이즈를 발생시키고, 산화물이 쌓이면 인쇄물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판을 연마하여 오염과 산화물을 제거하는 것은 인쇄물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적인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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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양장 제책에서 표지의 여는 쪽 위, 아래에 가죽이나 클로스 등을 세모꼴로 붙여 튼튼하게 하거나 장식의 효과를 주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책귀
  2. 면지
  3. 돋음귀
  4. 귀발(받)이
(정답률: 95%)
  • 귀발(받)이는 양장 제책에서 표지의 여는 쪽 위, 아래에 가죽이나 클로스 등을 세모꼴로 붙여 튼튼하게 하거나 장식의 효과를 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책의 귀(책의 표지와 본문이 이어지는 부분)를 보호하고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책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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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여러 가지 금속들의 물과 기름에 대한 친화성의 강약을 이용한 것으로 내쇄력을 높이기 위해서 고안된 제판법으로 옳은 것은?

  1. 난백판
  2. 와이프온판
  3. PS판
  4. 다층평판
(정답률: 50%)
  • 다층평판은 여러 가지 금속들의 물과 기름에 대한 친화성의 강약을 이용하여 내쇄력을 높이기 위해 고안된 제판법입니다. 다층평판은 여러 층의 다른 금속을 적층시켜 만든 제판으로, 각 층마다 물과 기름에 대한 친화성이 다르기 때문에 내쇄력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다층평판은 고화질의 인쇄물을 만들 수 있으며, 대량 생산에도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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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출판물 원가 구성 요소 중 간접 제조원가에 해당되는 것은?

  1. 조판·제판비
  2. 제책비
  3. 저작권 사용료
  4. 인건비, 영업경비
(정답률: 65%)
  • 간접 제조원가는 생산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비용이 아닌, 간접적으로 생산에 기여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인건비는 생산에 직접적으로 기여하지 않지만, 생산을 위해 필요한 인력을 고용하고 관리하는 데 드는 비용입니다. 영업경비는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필요한 마케팅, 광고, 운송 등의 비용으로, 생산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지만 제품 판매를 위해 필수적인 비용입니다. 따라서 인건비와 영업경비는 간접 제조원가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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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색상, 명도, 채도에 의해 색을 3차원 공간 속에 계통적으로 배열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색입체
  2. 색상면
  3. 색상환
  4. 표색계
(정답률: 75%)
  • 색입체는 색을 3차원 공간 속에 배열한 것으로, 색상, 명도, 채도를 축으로 하여 색을 표현합니다. 따라서 색상면과 색상환은 2차원적인 색 표현 방식이며, 표색계는 색의 특성을 측정하고 분석하는 기기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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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출판 기획시 고려해야 할 요소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무슨 책명으로 누가 집필하며, 어떠한 내용을 담을 것인가?
  2. 제품이 발간되었을 때 예상 판매 부수 및 수익은 어느 정도인가?
  3. 제품 생산 담당자의 연령, 성별, 직업, 학력, 수익 등은 어떻게 되는가?
  4. 타사에서 나온 유사 제품의 판매 실적과 그에 대한 평가는 어떠한가?
(정답률: 89%)
  • 제품 생산 담당자의 연령, 성별, 직업, 학력, 수익 등은 어떻게 되는가?가 가장 거리가 먼 요소이다. 이는 출판 기획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이다. 출판 기획은 책의 내용, 예상 판매 부수 및 수익, 경쟁 제품 등을 고려하여 기획되어야 한다. 따라서 제품 생산 담당자의 개인적인 정보는 출판 기획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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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본양장에서 책등의 형식이 아닌 것은?

  1. 플렉시블백(flexible back)
  2. 타이트백(tight back)
  3. 홀로백(hollow back)
  4. 플렉소백(flexo back)
(정답률: 56%)
  • 정답은 "플렉소백(flexo back)"입니다. 다른 세 가지 형식은 모두 책등의 형식으로, 플렉소백은 책등이 아닌 유연한 백판을 사용하는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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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인쇄기계에서 압통과 판통사이의 접촉면이 가장 좁으므로 매우 균일한 압력을 가할 수 있는 형식은?

  1. 평압식
  2. 원압식
  3. 윤전식
  4. 회전식
(정답률: 54%)
  • 윤전식은 압통과 판통 사이에 윤활유를 두어 접촉면을 최소화하고, 이를 통해 매우 균일한 압력을 가할 수 있는 형식입니다. 따라서 인쇄물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에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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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빨강과 청록이 인접한 경우 채도는 더욱 높아져서 상대방의 색이 더 선명해지는 현상은?

  1. 색상대비
  2. 보색대비
  3. 면적대비
  4. 명도대비
(정답률: 89%)
  • 보색은 서로 대조되는 색상으로, 빨강과 청록은 보색 관계에 있습니다. 두 색이 인접한 경우, 보색대비가 형성되어 채도가 높아지고 상대방의 색이 더욱 선명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보색대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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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색의 3속성 중 무채색이 가지고 있는 성질은?

  1. 순색만을 가진다.
  2. 명도만을 가진다.
  3. 채도만을 가진다.
  4. 색상만을 가진다.
(정답률: 78%)
  • 무채색은 색상이 없는 색으로, 채도가 0이므로 채도는 가지지 않습니다. 또한, 색상이 없으므로 순색도 가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무채색은 명도만을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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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출판

21. 화면상에서 편집된 형태대로 최종 출력물을 얻을 수 있는 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WYSIWYG
  2. DTP
  3. EP
  4. EPS
(정답률: 89%)
  • WYSIWYG는 "What You See Is What You Get"의 약어로, 화면상에서 편집된 형태대로 최종 출력물을 얻을 수 있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즉, 사용자가 작업하는 동안 화면에 보이는 대로 최종 결과물이 출력되는 것을 보장합니다. 다른 보기들인 DTP, EP, EPS는 모두 디자인 및 출판 분야에서 사용되는 용어이지만, WYSIWYG와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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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인터넷상에서만 볼 수 있는 전자잡지를 한정해 가리키는 것은?

  1. WEB MAIL
  2. WEBZINE
  3. e-book
  4. WEB SITE
(정답률: 90%)
  • WEBZINE은 인터넷상에서만 볼 수 있는 전자잡지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WEB MAIL은 이메일, e-book은 전자책, WEB SITE은 인터넷 사이트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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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자책의 내용을 PC 등의 단말기에서 볼 수 있도록 표현해 주는 프로그램은?

  1. Searcher
  2. Viewer
  3. Looker
  4. Sawer
(정답률: 85%)
  • 전자책을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은 "Viewer"입니다. Viewer는 보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전자책의 내용을 PC 등의 단말기에서 볼 수 있도록 표현해 주는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Viewer"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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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에서 전자출판의 유형이 아닌 것은?

  1. DTP
  2. 네트워크를 이용한 온라인 전자출판
  3. 패키지형 전자출판
  4. FTP
(정답률: 92%)
  • FTP는 파일 전송 프로토콜로, 파일을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이지 전자출판의 유형은 아닙니다. DTP는 디자인을 위한 전자출판, 네트워크를 이용한 온라인 전자출판은 인터넷을 통해 전자출판물을 제공하는 유형, 패키지형 전자출판은 CD-ROM 등에 전자출판물을 패키징하여 제공하는 유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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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온라인 출판(전자통신출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인터넷을 이용한 출판
  2. PC통신을 이용한 출판
  3. PDA를 이용한 인터넷 출판
  4. CTS를 이용한 출판
(정답률: 88%)
  • CTS는 "Cellular Telecommunications Service"의 약자로, 이동통신망을 이용한 통신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CTS를 이용한 출판은 이동통신망을 통해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으로, 온라인 출판(전자통신출판)으로는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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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XML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XML 은 웹상에서 문서를 전송하도록 설계된 국제표준 텍스트 형식이다.
  2. XML은 인터넷 표시언어의 하나이다.
  3. HTML에 비해 정교한 문서의 생성 능력이 떨어진다.
  4. HTML에 비해 유연성이 높은 정보표시 언어이다.
(정답률: 84%)
  • XML은 데이터를 표현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언어이기 때문에, HTML과 같이 문서의 시각적인 표현에 대한 기능이 부족하다. 따라서 HTML에 비해 문서의 생성 능력이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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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사진이나 그림을 인쇄 환경에 맞도록 편집하는 대표적인 사진,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은?

  1. Excel
  2. Flash Mx
  3. FontStudio
  4. Photoshop
(정답률: 93%)
  • Photoshop은 이미지 편집에 특화된 프로그램으로, 인쇄 환경에 맞도록 이미지를 조정하고 편집하는 기능이 매우 우수합니다. 또한 다양한 필터와 도구를 제공하여 전문적인 이미지 편집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Photoshop은 사진이나 그림을 인쇄 환경에 맞게 편집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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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그래픽 이미지의 화상처리 및 기록 방식 가운데 벡터(vector)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이미지의 구성이 점에 의해 이루어지는 방식이다.
  2. 이미지를 점들의 집합으로 처리하고 기억하는 방식이다.
  3. 확대하거나 축소해도 이미지 품질이 좋다.
  4. 이미지를 확대할 경우 정교함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정답률: 63%)
  • 벡터 방식은 이미지를 점이 아닌 선과 곡선의 수학적인 식으로 처리하고 기억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미지를 확대하거나 축소해도 이미지의 선과 곡선의 수학적인 식이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이미지 품질이 좋습니다. 이에 반해 점으로 이루어진 비트맵 방식은 이미지를 확대할 경우 픽셀이 커져서 정교함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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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CD-ROM 제작시에 사용되는 스토리 보드(Story board)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일반적인 이야기 전개방식을 말한다.
  2. 멀티미디어 제작 시 내용을 화면단위로 제시한 구체적인 작업지시서이다.
  3. 멀티미디어 제작 후 테스트를 하기 위한 작업지시서이다.
  4. 기획단계에서 만들어지는 작업흐름도(Flow chart) 이다.
(정답률: 81%)
  • CD-ROM 제작시에 사용되는 스토리 보드는 멀티미디어 제작 시 내용을 화면단위로 제시한 구체적인 작업지시서입니다. 이는 제작자들이 제작할 내용을 구체화하고, 제작 과정에서 필요한 작업들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멀티미디어 제작 시 내용을 화면단위로 제시한 구체적인 작업지시서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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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캐쉬메모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CPU의 외부에 설치해야만 한다.
  2. CPU와 주억장치 사이에 존재한다.
  3. CPU가 즉시 사용해야 하는 데이터나 명령을 주기억장치로부터 가져와서 보관한다.
  4. 작업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대용량이 편리하다.
(정답률: 79%)
  • "CPU의 외부에 설치해야만 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캐시 메모리는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존재하며, CPU가 즉시 사용해야 하는 데이터나 명령을 주기억장치로부터 가져와서 보관합니다. 작업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대용량이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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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CTP(Computer to Plate) 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편집 데이터에서 필름으로 출력하는 과정을 생략하고 인쇄판을 제작하는 것이다.
  2. 데스크 탑 컴퓨터로 레이아웃 필름을 완벽하게 처리해 내는 과정을 말한다.
  3. 편집 데이터에서 필름을 한 쪽씩 출력하는 과정을 말한다.
  4. 편집 데이터에서 필름과 인쇄판의 출력을 생략하고 바로 인쇄하는 과정을 말한다.
(정답률: 56%)
  • CTP(Computer to Plate)는 "편집 데이터에서 필름으로 출력하는 과정을 생략하고 인쇄판을 제작하는 것"입니다. 이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인쇄 과정을 간소화하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입니다. 따라서 필름 출력과 인쇄판 제작 과정을 생략하고 디지털 데이터를 직접 인쇄판으로 변환하여 인쇄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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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CD-ROM 출판물 제작 과정에서 베타 테스트(beta test)의 의미에 대하여 가장 옳게 나타낸 것은?

  1. 제작 과정의 효율성 시험
  2. 제작 과정의 신속성 시험
  3. 외부인에게 의뢰하는 성능 시험
  4. 회사 내부에서 주로 수행하는 성능 시험
(정답률: 79%)
  • 베타 테스트는 제작된 CD-ROM 출판물을 외부인에게 제공하여 실제 사용자들이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수정하는 성능 시험입니다. 따라서 "외부인에게 의뢰하는 성능 시험"이 가장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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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비트맵 방식의 프로그램에서 화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를 일컫는 것은?

  1. 툴(tool)
  2. 픽셀(pixel)
  3. 사이트(site)
  4. 폰트(font)
(정답률: 90%)
  • 비트맵 방식의 프로그램에서 화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는 픽셀(pixel)입니다. 이는 이미지나 화면을 구성하는 가장 작은 점으로, 각각의 픽셀은 색상 정보를 담고 있어 전체 이미지나 화면을 구성합니다. 따라서 픽셀은 비트맵 방식에서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며, 화면의 해상도나 이미지의 해상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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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프린터 그래픽 정보를 보내기 위해 등장한 포스트스크립트 언어를 활용한 파일형식으로서 텍스트로 그래픽구조 및 폰트, 비트맵 정보를 표시하는 파일 형식은?

  1. txt
  2. Mov
  3. BMP
  4. EPS
(정답률: 75%)
  • EPS는 프린터 그래픽 정보를 보내기 위해 등장한 포스트스크립트 언어를 활용한 파일형식으로서, 텍스트로 그래픽 구조, 폰트, 비트맵 정보를 표시하는 파일 형식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텍스트, 동영상, 비트맵 이미지 파일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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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전자출판물을 구분하는 요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문자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2. 검색 기능이 있어야 한다.
  3. 영상과 음악이 있어야 한다.
  4. 디지털화된 데이터로 저장되어 있어야 한다.
(정답률: 78%)
  • 전자출판물은 인쇄물과 달리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정보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영상과 음악이 포함되어 있어야 미디어적인 요소를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정보 전달이 가능하다. 또한, 영상과 음악은 텍스트로만 전달되는 정보보다 더욱 생동감 있고 감성적인 요소를 담을 수 있어, 독자들의 이해와 공감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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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이미 DTP를 이용해 완성된 레이아웃 그대로를 디지털화해서 웹에 올리기 위해 필요한 포맷 방식은?

  1. PDF
  2. ZIP
  3. TCP
  4. IP
(정답률: 80%)
  • PDF는 Portable Document Format의 약자로, 이식성이 뛰어나고 다양한 운영체제와 장치에서 동일한 형식으로 문서를 표시할 수 있기 때문에 DTP를 이용해 완성된 레이아웃을 디지털화해서 웹에 올리기에 적합합니다. 또한, PDF는 문서의 무결성과 보안을 보장하며, 인쇄물과 동일한 형태로 출력할 수 있어서 인쇄물과 웹 문서를 동시에 제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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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CD-ROM 전자출판물 제작과정 중 완성된 멀티미디어 타이틀을 시험하는 과정으로 잘못된 내용이 없는지 찾아내어 수정하는 단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디버깅
  2. 프리마스터링
  3. 마스터링
  4. 상품화
(정답률: 87%)
  • 디버깅은 프로그램이나 소프트웨어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찾아내고 수정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CD-ROM 전자출판물 제작과정에서 완성된 멀티미디어 타이틀을 시험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내용이나 오류가 발견되면 이를 수정하기 위해 디버깅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디버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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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이미지 파일 포맷에 해당되는 것은?

  1. KW/H
  2. MB
  3. DCS
  4. KSC
(정답률: 67%)
  • 정답은 "DCS"입니다.

    KW/H은 전기 사용량을 나타내는 단위이고, MB는 데이터 용량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KSC는 한글 인코딩 방식 중 하나입니다.

    반면에 DCS는 Desktop Color Separation의 약자로, 인쇄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이미지 파일 포맷 중 하나입니다. 이 포맷은 CMYK 색상 모델을 사용하며, 이미지를 색상 채널로 분리하여 저장합니다. 이를 통해 인쇄물의 색상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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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온라인형 출판의 특징과 가장 먼 것은?

  1. 정보의 수정이나 추가를 신속하게 할 수 있다.
  2. 하나의 매체를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3. 정보제공자와 사용자와의 대화가 어렵다.
  4. 정보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정답률: 94%)
  • 온라인형 출판은 정보를 제공하는 쪽과 사용자 간의 대화가 어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대개 정보를 제공하는 쪽이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는 그 정보를 소비하는 데 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보를 수정하거나 추가하는 등의 대화가 필요한 경우에는 별도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마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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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전자책(e-book)의 특징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전용 단말기가 필요 없다.
  2. 기획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
  3. 종이책에 비해 포장이나 유통 비용이 적게 든다.
  4. 종이책과 달리 밑줄을 긋는 표시를 할 수 없다.
(정답률: 80%)
  • 전자책은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 받거나 온라인으로 구매하여 읽을 수 있으며, 종이책과 달리 포장이나 유통 비용이 적게 듭니다. 이는 전자책이 디지털 형태로 제공되기 때문에 인쇄, 포장, 운송 등의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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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산 편집

41. 단행본의 내부구성 요소를 도입부, 본문, 종결부로 나눌 때 일반적으로 도입부에 들어 갈 내용이 아닌 것은?

  1. 속표지
  2. 차례
  3. 서문
  4. 참고문헌
(정답률: 81%)
  • 도입부는 독자에게 책의 내용을 소개하고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참고문헌"은 도입부에 들어가는 내용이 아닙니다. "참고문헌"은 본문에서 참고한 자료들을 나열한 것으로, 본문 뒤에 위치하는 참고문헌 목록에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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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일반적으로 인쇄물 4x6전지와 국전지를 표준절수로 사용하고 있는데 다음 중 판형과 치수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국반판 : 105 x 148mm
  2. 국판 : 148 x 210mm
  3. 크라운판 : 176 x 248mm
  4. 4x6판 : 94 x 128mm
(정답률: 34%)
  • 정답: "4x6판 : 94 x 128mm"

    일반적으로 인쇄물 4x6전지는 101.6 x 152.4mm의 크기를 가지며, 국전지는 A6(105 x 148mm)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4x6판 : 94 x 128mm"은 판형과 치수의 연결이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4x6전지의 경우 인쇄물을 자르기 전 크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인쇄물이 자르기 전 크기가 94 x 128mm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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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잡지의 효과적인 타이포그래피 적용원리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가능한 한 많은 종류의 글자체와 크기를 사용한다.
  2. 서체의 사용은 되도록 규격화되지 않은 자유로운 형태로 사용한다.
  3. 가독성은 사용하는 글자체, 글자의 크기, 글줄의 길이에 좌우된다.
  4. 타이포그래피는 잡지 특성을 규정시킬 만큼의 시각적 도구는 될 수 없다.
(정답률: 80%)
  • 가독성은 사용하는 글자체, 글자의 크기, 글줄의 길이에 좌우된다. 이유는 글자체가 너무 작거나 복잡하면 읽기 어렵고, 글자 크기가 너무 작으면 눈이 피로해지고, 글줄의 길이가 너무 길면 읽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잡지에서는 가독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글자체, 크기, 길이를 선택하여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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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이미지 편집 중 사진 교정시 사진의 노이즈를 제거해 주는 필터는?

  1. 모자이크(mosaic)
  2. 이레이즈(erase)
  3. 디스페클(despeckle)
  4. 샤픈(sharpen)
(정답률: 69%)
  • 디스페클 필터는 이미지에서 작은 노이즈나 잡음을 제거해주는 필터입니다. 이 필터는 이미지를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노이즈를 제거하여 이미지의 선명도를 높여줍니다. 따라서 사진 교정시 노이즈를 제거하기 위해 디스페클 필터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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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도서규격 중 4x6배판의 크기와 가장 가까운 것은?

  1. 210 x 297mm
  2. 127 x 188mm
  3. 182 x 257mm
  4. 788 x 1091mm
(정답률: 38%)
  • 4x6배판은 101.6 x 152.4mm의 크기를 가지며, 이 중에서 가장 가까운 것은 182 x 257mm입니다. 이는 4x6배판의 가로와 세로 길이를 각각 1.79배와 1.69배로 확대한 크기로, 다른 보기들은 4x6배판과 크기가 매우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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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출력장치 중 고해상도 프린트 방법으로 고체인 염료가 기체로 변화하는 디지털 교정 방식은?

  1. 잉크젯 프린터
  2. 버블젯 프린터
  3. 염료승화형 프린터
  4. 열전사식 프린터
(정답률: 88%)
  • 고체인 염료를 기체로 변화시켜 출력하는 방식을 염료승화형 프린터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 방식을 사용하는 프린터가 정답인 염료승화형 프린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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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잡지나 단행본의 색 지정에 있어서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

  1. 주된 독자층의 성별, 나이, 교육수준, 기호 등을 고려하여 지정한다.
  2. 독자에게 불안감, 초조감을 주는 배색 지정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3. 종이의 지질에 따라 발색 효과의 차이를 고려해서 지정해야 한다.
  4. 색의 조합은 한 지면에 될 수 있는 한 많은 종류를 사용하여 화려하게 지정한다.
(정답률: 92%)
  • "색의 조합은 한 지면에 될 수 있는 한 많은 종류를 사용하여 화려하게 지정한다."는 유의사항이 아닙니다. 이유는 너무 많은 색상을 사용하면 지면이 혼란스러워지고 독자가 집중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색상 조합을 선택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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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일반적으로 잡지나 인쇄물의 편집에서 직사각형의 사진이 많이 사용되는 이유와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1. 사진이 들어갈 수 있는 지면의 크기를 쉽게 계산할 수 없기 때문에
  2. 축소나 확대가 편리하기 때문에
  3. 직사각형의 사진형태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4. 문자의 양에 따라 지면을 쉽게 채울 수 있기 때문에
(정답률: 81%)
  • 사진이 들어갈 수 있는 지면의 크기를 쉽게 계산할 수 없기 때문에 직사각형의 사진이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사진의 크기와 비율이 다양하기 때문에, 지면의 크기와 비율에 맞게 조절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직사각형의 사진은 지면에 쉽게 맞출 수 있어 편리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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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A5판형(국판형)의 일반적인 소설 단행본의 본문 편집에 있어서 행과 행 사이 즉, 위행의 밑에서부터 아래 행의 위까지의 간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본문 글자 크기의 0.01 ~ 0.1%
  2. 본문 글자 크기의 1 ~ 10%
  3. 본문 글자 크기의 20 ~ 30%
  4. 본문 글자 크기의 50~ 100%
(정답률: 52%)
  • 정답은 "본문 글자 크기의 50~ 100%"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너무 작은 간격은 글씨가 서로 뭉쳐서 읽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 너무 큰 간격은 줄 간격이 너무 넓어져서 페이지 수가 늘어나고, 불필요한 공간이 많아져서 비효율적입니다.
    - 따라서, 본문 글자 크기의 50~ 100% 정도의 간격이 가장 적절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간격은 글씨가 서로 뭉치지 않으면서도 페이지 수를 효율적으로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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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출력선수(Line per inch)에 대한 내용 중 옳은 것은?

  1. 출력기에 관계없이 선수를 높이면 높일수록 출력 결과는 좋아지며 콘트라스트(대비)도 선명해진다.
  2. 1평당 센티미터 안에 하프톤 도트(Halftone dot)가 몇 개 들어가는 가로 표시된다.
  3. 보통 신문의 경우 133 ~ 165선, 고급화보나 사진집의 경우 100 ~ 120선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4. 선수를 아주 높여 망점을 작게 하면 잉크가 심하게 번져 출력물은 더 어둡게 나올 수도 있다.
(정답률: 49%)
  • 선수를 아주 높여 망점을 작게 하면 잉크가 심하게 번져 출력물은 더 어둡게 나올 수도 있다. - 선수가 높을수록 망점이 작아지기 때문에 잉크가 번져서 출력물이 어둡게 나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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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은 무엇을 설명한 것인가?

  1. ISBN
  2. ISSN
  3. ISDS
  4. CODE
(정답률: 89%)
  • 이미지에서 보이는 숫자들은 책의 국제 표준 도서번호(ISBN)입니다. ISBN은 책의 고유 식별자로서,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번호 체계를 따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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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출판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무크(Mook)는 반 년 단위로 간행되는 정기 간행물을 가리킨다.
  2. 교과서, 참고서, 지도 등은 정기 간행물에 포함된다.
  3. 일 년에 두 번씩 계속해서 간행하면 정기 간행물에 포함된다.
  4. 회사의 규약집이나 보고서 등은 단행본에 포함된다.
(정답률: 69%)
  • 일 년에 두 번씩 계속해서 간행하면 정기 간행물에 포함된다. 이유는 정기 간행물은 일정한 주기로 발행되는 것을 말하는데, 일 년에 두 번씩 발행되면 반년마다 발행되므로 정기 간행물에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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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전문적인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편집된 내용을 컬러프린터나 인쇄용 프린터로 출력해 내기 위해 개발된 비트맵 전환 프로그램이며 인쇄를 위해서는 오브젝트를 반드시 망점(raster)으로 전환 시켜야만 하는데 이러한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RIP
  2. KNOLL
  3. SPECTROPHOTOMETER
  4. GAMMA
(정답률: 70%)
  • RIP는 전문적인 편집 프로그램으로 편집된 내용을 망점으로 전환하여 인쇄용 파일을 생성하는 프로그램입니다. RIP는 Raster Image Processor의 약자이며, 망점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이미지를 해석하고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RIP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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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책이나 잡지의 사진, 그림 등을 설명하는 짧은 글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헤드라인
  2. 캡션
  3. 꼬리글
(정답률: 92%)
  • 캡션은 책이나 잡지의 사진, 그림 등을 설명하는 짧은 글로, 이미지와 함께 제공되어 해당 이미지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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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변형체 중 문자의 세로 길이가 줄어들어 생긴 서체는?

  1. 장체
  2. 평체
  3. 좌사체
  4. 우사체
(정답률: 69%)
  • 문자의 세로 길이가 줄어들어 생긴 서체는 "평체"입니다. "장체"는 글자의 가로 길이가 더 길어진 것이고, "좌사체"와 "우사체"는 글자의 위치가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치우쳐진 것입니다. 따라서, 세로 길이가 줄어든 것은 "평체"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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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인쇄용 필름을 출력하기 전에 확인사항 이 아닌 것은?

  1. RGB 모드인 경우에 CMYK 모드로 바꾸어 준다.
  2. 사용 서체가 출력이 가능한지 확인한다.
  3. 그림 유실에 유의하여 확인한 후 다시 찾아 갱신한다.
  4. 편집의 고유 업무가 아니므로 출력소에 일임한다.
(정답률: 88%)
  • 편집의 고유 업무는 인쇄용 필름을 출력하는 것이 아니라 디자인, 레이아웃, 편집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므로 출력소에 일임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것은 인쇄 전 확인사항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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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편집디자인의 단짜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작은 판형에서는 1단으로 편집하는 것이 좋다.
  2. 단의 변화를 주면 시각의 혼동을 주므로 단의 너비는 항상 같아야 한다.
  3. 큰 판형에서는 가독성 때문에 단을 나누지 않는다.
  4. 단짜기 그리드와 상관관계가 없다.
(정답률: 70%)
  • 작은 판형에서는 1단으로 편집하는 것이 좋다. 이는 작은 판형에서는 단을 나누면 시각적 혼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작은 공간에서는 단을 나누지 않고 1단으로 편집하면 가독성이 좋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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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일반적인 사진의 레이아웃 방법이 아닌 것은?

  1. 국가·산업·군사기밀 사항 및 개인 신상 혹은 혐오감을 주는 표현을 가급적 배제한다.
  2. 3분법과 10분법을 활용한다.
  3. 주제 이외에 부분은 최대한 단순화시킨다.
  4. 시선의 흐름을 자주 바꾼다.
(정답률: 79%)
  • 일반적인 사진의 레이아웃 방법은 시선의 흐름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지만, "시선의 흐름을 자주 바꾼다."는 방법은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이는 시선을 계속해서 이동시켜서 사진을 더욱 흥미롭고 다양한 각도에서 볼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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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알파벳 글자꼴의 베이스라인(baseline)부터 민라인(meanline)까지의 높이를 말하며, 통상적으로 영문 소문자의 높이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것은?

  1. 어센더(ascender)
  2. 디센더(descender)
  3. 캡라인(capline)
  4. 엑스하이트(x-height)
(정답률: 65%)
  • 알파벳 글자 중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것이 영문 소문자이기 때문에, 영문 소문자의 높이를 나타내는 것이 가장 유용하다. 따라서 엑스하이트(x-height)가 선택되었다. 엑스하이트는 소문자 x의 높이를 기준으로 하며, 대부분의 소문자 글자들이 이 높이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가장 적합한 기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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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편집에서 사용되는 선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자유로운 선은 간결하고 단순하며, 기계적인 선에는 부드러움이 있다.
  2. 크기와 서체가 같은 문자도 선을 그으면 주의가 집중된다.
  3. 본문의 단을 선으로 구분하면 긴장되고 적극적인 느낌을 준다.
  4. 단을 구분하는 선은 두꺼운 선보다 가는 선이 좋다.
(정답률: 84%)
  • "단을 구분하는 선은 두꺼운 선보다 가는 선이 좋다."는 편집에서 사용되는 선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입니다.

    "자유로운 선은 간결하고 단순하며, 기계적인 선에는 부드러움이 있다."는 선의 특성을 설명한 것으로, 자유로운 선은 간결하고 단순하며, 기계적인 선은 부드러움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디자인에서 선을 사용할 때 어떤 종류의 선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습니다.

    "크기와 서체가 같은 문자도 선을 그으면 주의가 집중된다."는 선을 사용하여 주의를 집중시키는 방법 중 하나를 설명한 것입니다. 선을 사용하여 텍스트를 강조하거나 구분할 수 있으며, 이는 디자인에서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본문의 단을 선으로 구분하면 긴장되고 적극적인 느낌을 준다."는 선을 사용하여 디자인의 분위기나 느낌을 전달하는 방법 중 하나를 설명한 것입니다. 선을 사용하여 디자인의 분위기나 느낌을 강조하거나 전달할 수 있으며, 이는 디자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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