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출판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7-31)

전자출판기능사
(2011-07-3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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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출판론

1. 다음 중 레이저광을 사용하여 이음새가 없어 벽지나 날염 인쇄시 가장 적합한 제판법은?

  1. 엔드리스(endless)제판
  2. 다층 제판
  3. PS 제판
  4. 직·간접 제판
(정답률: 65%)
  • 엔드리스(endless)제판은 롤 형태로 제작되어 이음새가 없으며, 레이저광을 사용하여 정확한 인쇄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벽지나 날염 인쇄시 가장 적합한 제판법입니다. 다층 제판은 여러 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이음새가 생길 수 있고, PS 제판은 인쇄물의 해상도가 낮아 벽지나 날염 인쇄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직·간접 제판은 엔드리스 제판과 비교하여 인쇄물의 해상도가 낮아 벽지나 날염 인쇄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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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출판기획은 특정한 출판물을 만들어 내기 위한 최초의 의도적 과정으로써 어떤 유형의 출판물을 낼 것인가를 사전에 설계하는 작업이다. 다음 중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1. 원고를 얻는 일
  2. 제작비를 산출하는 일
  3. 영업·판매방법을 계획하는 일
  4. 기획안을 작성하여 필자를 선정하는 일
(정답률: 85%)
  • 출판기획은 출판물을 만들기 위한 최초의 과정으로, 어떤 유형의 출판물을 만들 것인지를 사전에 설계하는 작업이다. 따라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출판물의 주제, 내용, 목적 등을 정리하여 기획안을 작성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필요한 필자를 선정하고, 제작비를 산출하며, 영업 및 판매 방법을 계획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기획안을 작성하여 필자를 선정하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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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출판물 유통전산화에 따른 국제표준도서번호를 나타낸 것은?

  1. ISBN
  2. ISSN
  3. IPA
  4. IMT-2000
(정답률: 79%)
  • 정답: ISBN

    ISBN은 International Standard Book Number의 약자로, 국제표준도서번호를 뜻합니다. 출판된 책이나 유사한 출판물에 부여되는 고유한 식별번호로, 이를 통해 책의 제목, 저자, 출판사, 발행년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출판물 유통전산화를 위해 도입된 국제표준이며,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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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출판의 역사에 있어 인쇄술의 발달 순서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 금속활자→목판인쇄→석판인쇄기
  2. 석판인쇄기→금속활자→목판인쇄
  3. 목판인쇄→금속활자→석판인쇄기
  4. 목판인쇄→석판인쇄기→금속활자
(정답률: 67%)
  • 정답은 "목판인쇄→금속활자→석판인쇄기"입니다.

    목판인쇄는 7세기 중국에서 시작되어 유럽으로 전파되었고, 금속활자는 15세기 중국에서 발명되어 유럽으로 전파되었습니다. 이후 18세기에는 석판인쇄기가 발명되어 인쇄 기술이 발전하였습니다. 따라서, 인쇄술의 발달 순서는 목판인쇄→금속활자→석판인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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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역사적으로 살펴본 출판과 인쇄 기술에 대한 설명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무구정광대다라니경 :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목판 인쇄물
  2. 팔만대장경 : 고려시대 호국불교의 바탕으로 만들어진 활판 인쇄물
  3. 금강반야바라밀경 :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현존 목판 인쇄물
  4. 한성순보 : 대한민국최초의 신문이며 활판 인쇄물
(정답률: 66%)
  • 정답은 "무구정광대다라니경 :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목판 인쇄물"입니다.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은 8세기에 중국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현재는 일본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팔만대장경은 고려시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한글로 번역되어 전해졌습니다. 이 책은 고려시대의 불교문화와 인쇄기술의 발전을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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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비닐로 책의 표지를 제작하는 방식으로 사전류, 성경책, 다이어리 등의 제작에 사용되며, 투명한 비닐 커버를 주머니처럼 만들어 표지를 끼우는 방식과 비닐 표지와 면지를 붙이는 방식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제책방식은?

  1. 스프링 제책
  2. 고주파 제책
  3. 호부장 제책
  4. 트윈링 제책
(정답률: 70%)
  • 비닐로 책의 표지를 제작하는 방식은 "고주파 제책"입니다. 이는 비닐 표지와 면지를 고주파를 이용하여 접착하는 방식으로, 빠르고 간편하게 제작할 수 있으며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스프링 제책은 스프링을 이용하여 책을 제본하는 방식이며, 호부장 제책은 책의 머리와 꼬리 부분을 묶어주는 방식입니다. 트윈링 제책은 두 개의 링을 이용하여 책을 제본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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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스크린 인쇄판 빛쬠 후 판을 현상할 때 판의 비화선부 일부가 벗겨져 나가는 원인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불량한 감광액의 사용
  2. 감광액이 두껍게 도포
  3. 빛쬠 과다
  4. 빛쬠 부족
(정답률: 67%)
  • 스크린 인쇄판 빛쬠 후 판을 현상할 때 판의 비화선부 일부가 벗겨져 나가는 원인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빛쬠 부족"입니다. 이유는 빛쬠이 부족하면 감광액이 충분히 경화되지 않아 판의 표면이 부드러워져서 비화선부가 벗겨지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빛쬠 과다는 감광액이 과도하게 경화되어 판의 표면이 딱딱해져서 비화선부가 벗겨지기 어려워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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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A색의 먼셀기호가 “5Y 8/13.5"라면 이때 명도를 나타내는 것은?

  1. 5
  2. 8
  3. 5Y
  4. 13.5
(정답률: 82%)
  • A색의 먼셀기호 "5Y 8/13.5"에서 "8"은 명도를 나타냅니다. "5Y"는 색상의 색조와 채도를 나타내는 값이며, "13.5"는 색상의 진하기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8"은 이 색상의 명도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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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출판물 제작에 사용되는 용지의 거래단위는 연(Ream)이다. 다음 중 1연의 전지 장수로 옳은 것은?

  1. 100장
  2. 200장
  3. 250장
  4. 500장
(정답률: 73%)
  • 1연은 500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과거에는 480장으로 구성되어 있었지만, 현재는 대부분 500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500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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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제책시 책의 표면가공 처리방법이 아닌 것은?

  1. 셀룰로이드 입히기
  2. 비닐필름 입히기
  3. 왁스칠
  4. 면지 붙이기
(정답률: 84%)
  • 면지 붙이기는 제책시 책의 표면가공 처리방법이 아닙니다. 이유는 면지 붙이기는 책의 내부에 있는 내지지를 강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으로, 책의 표지나 표지 내부에 사용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셀룰로이드 입히기, 비닐필름 입히기, 왁스칠은 모두 책의 표지나 표지 내부에 사용되는 표면가공 처리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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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출판물처럼 다품종소량생산 상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판매방식으로 팔다 남은 제품을 언제든지 자유롭게 반품할 수 있는 거래 제도는?

  1. 매절제
  2. 정가 판매제
  3. 재판매가격 유지제
  4. 반품조건부 위탁판매제
(정답률: 90%)
  • 출판물처럼 다품종소량생산 상품에서는 판매량을 예측하기 어려워 남은 제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반품조건부 위탁판매제는 제조사나 유통업체가 판매자에게 일정 기간 동안 제품을 위탁하여 판매하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남은 제품을 반품할 수 있는 거래 제도입니다. 이를 통해 판매자는 재고관리에 용이하고, 소비자는 남은 제품을 반품하여 환불을 받을 수 있어 불만사항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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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잡지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잡지는 발행 간격에 따라 주간지, 격주간지, 월간지, 계간지 등으로 나눈다.
  2. 잡지는 신문과 달라서 제본된 간행물의 형태를 띠며, 필요한 사람이 찾는 고급 매체라는 특징이 있다.
  3. 잡지는 정기적으로 꾸준히 발간해야 하기 때문에 설립이 가장 어려운 매체의 하나이다.
  4. 비정기 간행물인 서적의 출판에서는 일관된 통일성이 중시된다면, 정기간행물인 잡지에서는 다양성이 중시된다.
(정답률: 49%)
  • "잡지는 신문과 달라서 제본된 간행물의 형태를 띠며, 필요한 사람이 찾는 고급 매체라는 특징이 있다."는 설명이 적절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잡지가 제본된 간행물의 형태를 띠는 것은 맞지만, "고급 매체"라는 특징은 모든 잡지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잡지는 정기적으로 꾸준히 발간해야 하기 때문에 설립이 가장 어려운 매체의 하나입니다. 이는 발행 간격이 짧은 경우 매번 새로운 내용을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노력과 자금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광고 수익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해야 하기 때문에 경영적인 측면에서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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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볼록판 인쇄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원판으로부터 쉽게 판을 만들 수 있다.
  2. 평압, 원압, 윤전인쇄 방식에 이용 가능하다.
  3. 화선의 박력이 없어 정교한 인쇄에 적합하지 않다.
  4. 인쇄물의 뒷면에 약간의 자국이 남는다.
(정답률: 64%)
  • 화선의 박력이 없어 정교한 인쇄에 적합하지 않다는 이유는, 볼록판 인쇄에서는 인쇄물의 표면을 원판의 곡률에 맞게 인쇄하기 때문에, 화선의 박력이 부족하면 원판의 곡률에 맞게 인쇄가 되지 않아 정교한 인쇄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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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컬러 원고 중 마젠타(Magenta)색을 사진적인 방법에 의한 색 분해를 하려고 할 때 사용되는 색 필터는?

  1. 노랑(Yellow) 필터
  2. 파랑(Blue) 필터
  3. 빨강(Red) 필터
  4. 녹색(Green) 필터
(정답률: 44%)
  • 마젠타는 빨강과 파랑의 혼합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마젠타를 분해하기 위해서는 빨강과 파랑을 분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빨강과 파랑을 흡수하는 필터가 필요한데, 녹색 필터는 빨강을 흡수하고 파랑을 투과시키므로 마젠타를 분해하는 데에 적합한 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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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출판기획에 관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독자 대상의 명확한 설정
  2. 시대의 변화와 무관한 기획
  3. 타인이 출판하지 않은 창의적인 기획
  4. 적시성(timing)을 고려한 기획
(정답률: 84%)
  • 시대의 변화와 무관한 기획은 출판산업이나 독자들의 관심사가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는 적절하지 않은 기획이다. 출판기획은 독자들의 요구와 관심사를 파악하고, 그에 맞춰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기획을 통해 독자들의 관심을 끌어야 한다. 따라서 시대의 변화와 무관한 기획은 독자들의 요구와 관심사를 파악하지 못하고, 독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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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인쇄 준비 작업에서 급유작업을 하는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기계의 마찰력을 감소시킨다.
  2. 기계가 산화되는 것을 도와준다.
  3. 기계의 표면을 미끄럽게 한다.
  4. 기계의 온도가 올라가는 것을 도와준다.
(정답률: 70%)
  • 인쇄 과정에서 종이와 기계 부품이 마찰하면서 정전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종이가 기계 부품에 달라붙거나, 잉크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급유작업을 통해 기계의 마찰력을 감소시켜 이러한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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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책의 한 가운데를 실이나 철사로 맨 다음 삼면 다듬 재단하는 제책 방식은?

  1. 양장 제책
  2. 반양장 제책
  3. 무선철 제책
  4. 중철 제책
(정답률: 73%)
  • 중철 제책은 책의 중앙에 실이나 철사를 매어서 책의 모서리를 다듬고 재단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중"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으며, 책의 중앙을 중심으로 제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중철 제책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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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각 매체의 주된 기능적 특성을 연결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신문 - 보도 기능
  2. 잡지 - 해설 기능
  3. TV - 오락 기능
  4. 책 - 환경감시 기능
(정답률: 79%)
  • 책은 환경감시 기능이 없습니다. 책은 정보를 제공하고 지식을 전달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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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사진이나 일러스트레이션을 설명하는 해설문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주(note)
  2. 캡션(caption)
  3. 헤드라인(headline)
  4. 일러두기(explanatory notes)
(정답률: 91%)
  • 사진이나 일러스트레이션을 설명하는 문장을 캡션(caption)이라고 합니다. 캡션은 그림이나 사진의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하며, 제목과는 달리 그림이나 사진의 내용을 보충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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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잡지의 표현 기법 중 가장 많이 채택되는 사진의 소재로 독자에게 소구력을 가지게 하는 순서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 인물>동물>정물>풍경
  2. 정물>동물>인물>풍경
  3. 동물>인물>정물>풍경
  4. 풍경>인물>정물>풍경
(정답률: 73%)
  • 인물이 가장 많이 채택되는 이유는 독자들이 인간의 감정과 상황에 공감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동물은 인간과 함께 살아가는 동반자로서의 매력을 가지고 있으며, 정물은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물건이나 사물을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볼 수 있어서 흥미롭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풍경은 자연의 아름다움과 평화로움을 전달하기 때문에 가장 마지막에 채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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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출판

21. 다음 중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기술적 전환을 그 역사적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 문자의 발명→인쇄기술의 발명→방송의 출현→전신기술의 출현
  2. 문자의 발명→전신기술의 출현→인쇄기술의 발명→방송의 출현
  3. 문자의 발명→인쇄기술의 발명→방송의 출현→컴퓨터 혁명
  4. 문자의 발명→방송의 출현→컴퓨터 혁명→인쇄기술의 발명
(정답률: 58%)
  • 문자의 발명은 인간이 언어를 기록하고 전달하는 기술적 전환의 시작이었습니다. 이후 인쇄기술의 발명으로 인해 대량 생산과 배포가 가능해졌고, 방송의 출현으로 정보의 전달이 더욱 빠르고 넓게 이루어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컴퓨터 혁명은 정보의 생산과 전달 방식을 완전히 변화시켰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문자의 발명→인쇄기술의 발명→방송의 출현→컴퓨터 혁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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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전자 출판물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CTS
  2. DVD-ROM
  3. CD-ROM
  4. e-book
(정답률: 88%)
  • 정답은 "CTS"입니다.

    - DVD-ROM과 CD-ROM은 물리적인 저장 매체로서 전자 출판물을 담을 수 있습니다.
    - e-book은 전자적인 형태로 책이나 문서를 출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CTS"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출판용어가 아니며, 출판물을 전자적으로 제작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의 약어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전자 출판물에 포함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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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패키지형과 온라인형 전자출판의 공통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정보가 디지털 방식으로 저장된다.
  2. 컴퓨터 매체로 인해 발생한 출판 형태이다.
  3. 멀티미디어화 된 정보를 수록하고 전달할 수 있다.
  4. 정보 생산자와 수용자간 쌍방향적 교류가 자유롭게 이루어진다.
(정답률: 82%)
  • 정보가 디지털 방식으로 저장된다., 컴퓨터 매체로 인해 발생한 출판 형태이다., 멀티미디어화 된 정보를 수록하고 전달할 수 있다.는 패키지형과 온라인형 전자출판의 공통점입니다. 따라서, 정보 생산자와 수용자간 쌍방향적 교류가 자유롭게 이루어진다.가 공통점으로 볼 수 없습니다. 이는 전자출판의 특징 중 하나로, 사용자들이 정보를 제공하고 공유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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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전자책 문서표준이 아닌 것은?

  1. OEB PS
  2. EBKS 1.0
  3. JepaX
  4. PDA
(정답률: 57%)
  • PDA는 전자책 문서표준이 아닙니다. PDA는 개인용 디지털 어시스턴트로, 전자책을 읽는 기능은 있지만 전자책 문서표준이 아닌 독자적인 형식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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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저장 용량이 가장 큰 매체는?

  1. ZIP DISK
  2. CD-ROM
  3. FLOPPY DISK
  4. DVD-ROM
(정답률: 78%)
  • DVD-ROM은 다른 매체들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DVD-ROM은 4.7GB의 용량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CD-ROM의 700MB, ZIP DISK의 100MB, FLOPPY DISK의 1.44MB보다 훨씬 큽니다. 따라서 저장 용량이 가장 큰 매체는 DVD-RO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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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비트맵 방식의 프로그램에서 화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로 더 이상 나눌 수 없는 점을 일컫는 것은?

  1. 도트(dot)
  2. 픽셀(pixel)
  3. 사이트(site)
  4. 폰트(font)
(정답률: 87%)
  • 비트맵 방식의 프로그램에서 화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는 픽셀(pixel)입니다. 픽셀은 화면을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로, 이미지나 그래픽 등을 구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각 픽셀은 색상 정보를 담고 있으며, 이를 조합하여 전체 이미지를 구성합니다. 따라서 픽셀은 더 이상 나눌 수 없는 최소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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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CD-ROM과 같은 패키지형 전자출판물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모든 정보가 전자적으로 기록되어 있다.
  2. 내용을 보기 위해서는 특정의 전자 장치가 필요하다.
  3. 포맷 방식에 상관없이 어떤 컴퓨터에서도 볼 수 있다.
  4. 새로운 기술의 개발에 따라 새로운 표준이 생겨나게 되면, 기존의 기술과 전자장치는 쇠퇴하게 된다.
(정답률: 78%)
  • "새로운 기술의 개발에 따라 새로운 표준이 생겨나게 되면, 기존의 기술과 전자장치는 쇠퇴하게 된다."는 CD-ROM과 같은 패키지형 전자출판물의 특징이 아닙니다.

    "포맷 방식에 상관없이 어떤 컴퓨터에서도 볼 수 있다."는 이러한 전자출판물이 CD-ROM과 같은 물리적인 매체가 아닌 디지털 형태로 저장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디지털 형태의 출판물은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하거나 온라인으로 접근할 수 있으며, 다양한 디바이스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포맷 방식에 상관없이 어떤 컴퓨터에서도 볼 수 있다는 것이 이러한 출판물의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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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인쇄물에서 컬러의 표현은 어떤 색들의 혼합으로 만들어지는가?

  1. Gray scale
  2. LAB color
  3. CMYK color
  4. RGB color
(정답률: 81%)
  • 인쇄물에서 컬러의 표현은 CMYK color로 만들어진다. 이는 Cyan, Magenta, Yellow, Black의 색상을 혼합하여 다양한 컬러를 만들어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RGB color은 화면에서 사용되는 색상 모델이며, Gray scale은 흑백으로만 표현되는 모델이고, LAB color은 색상의 밝기, 채도, 색조를 나타내는 모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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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라이센스(license) 잡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외국의 유명잡지 등과 계약하여 로열티를 지불하는 잡지를 말한다.
  2. 주로 세계적 권위를 가진 여성지, 시사지, 기타 대중적 지명도가 높은 유명잡지가 많다.
  3. 잡지 제호는 외국 유명잡지를 쓰지만 잡지 기사는 모두 한국적인 내용으로 채워진다.
  4. 국내 잡지시장에서 점유율이 높은 편이다.
(정답률: 80%)
  • 잡지 제호는 외국 유명잡지를 쓰지만 잡지 기사는 모두 한국적인 내용으로 채워진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라이센스 잡지는 외국의 유명잡지 등과 계약하여 해당 잡지의 기사나 사진 등을 번역 또는 현지화하여 출판하는 것이 특징이며, 따라서 잡지 기사는 해당 유명잡지의 내용을 그대로 수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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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색채의 중량감을 좌우하는 것은?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포화도
(정답률: 70%)
  • 색채의 중량감을 좌우하는 것은 "명도"입니다.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요소로, 색의 진한 정도와 밝기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명도가 높을수록 색채는 더욱 무거워지고, 명도가 낮을수록 가벼워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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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디스크 책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멀티미디어가 가능하다.
  2. 반영구적으로 보관할 수 있다.
  3. DVD-ROM 한 장에 종이책 수백 권의 내용을 저장할 수 있다.
  4. DVD-ROM으로 제작된 디스크 책은 독자가 수정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정답률: 90%)
  • "DVD-ROM으로 제작된 디스크 책은 독자가 수정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DVD-ROM으로 제작된 디스크 책은 읽기 전용이므로 독자가 수정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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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인쇄출판에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하지 않은 디지털 폰트는?

  1. 트루타입
  2. 포스트스크립트
  3. 타입 1
  4. 비트맵
(정답률: 70%)
  • 비트맵 폰트는 고정된 크기에서만 깨끗하게 출력되며, 확대나 축소 시 품질이 저하되기 때문에 인쇄출판에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비트맵이 정답입니다. 반면에 트루타입, 포스트스크립트, 타입 1 폰트는 벡터 기반으로 확대나 축소에도 높은 품질을 유지할 수 있어 인쇄출판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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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전자통신출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멀티미디어적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2. 종이책과 비교하여 보관은 용이하나, 보존력이 약하다.
  3. 정보의 선택은 장점으로 작용하지만 쌍방향 정보교환이 불가능하다.
  4. 신속한 정보제공과 정보전달이 가능하지만 수정은 전혀 불가능하다.
(정답률: 26%)
  • 정답: "종이책과 비교하여 보관은 용이하나, 보존력이 약하다."

    해설: 전자통신출판은 디지털 형태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멀티미디어적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종이책으로는 제공할 수 없는 동영상, 음악, 그래픽 등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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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에서 설명하는 내용과 가장 관련 있는 용어는?

  1. 현상기
  2. 립(RIP)
  3. OPI 서버
  4. 이미지세터
(정답률: 64%)
  • 이미지를 출력하기 위해 사용되는 프린터나 출력장치에서는 이미지를 해석하고 출력할 수 있는 데이터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RIP(Raster Image Processor)이라는 소프트웨어가 사용됩니다. RIP은 이미지를 해석하고 출력할 수 있는 데이터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립(RIP)"이 가장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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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DTP시스템에 활용되는 응용프로그램이 아닌 것은?

  1. Adobe Photoshop
  2. QuarkXpress
  3. PageMaker
  4. Dreamweaver
(정답률: 50%)
  • Dreamweaver은 웹 디자인 및 개발에 사용되는 응용프로그램이며, DTP(Digital Publishing) 시스템은 인쇄물 제작에 사용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Dreamweaver는 DTP시스템에 활용되는 응용프로그램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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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무채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채색이 없는 물체색의 총칭이다.
  2. 색상과 채도가 없고, 명도만으로 구별된다.
  3. 채도가 100인 상태의 흰색, 회색, 검정색이다.
  4. 색자극에 대해서는 동일한 에너지 스펙트럼의 색이 사용된다.
(정답률: 74%)
  • 정답은 "색자극에 대해서는 동일한 에너지 스펙트럼의 색이 사용된다."입니다.

    무채색은 색상과 채도가 없고, 명도만으로 구별되는 색입니다. 따라서 채도가 100인 상태의 흰색, 회색, 검정색도 무채색에 해당됩니다. 이는 채도가 없기 때문에 색상이 없고, 명도만으로 구별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색자극에 대해서는 동일한 에너지 스펙트럼의 색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색자극은 색상, 채도, 명도 모두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서로 다른 에너지 스펙트럼의 색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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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전자통신출판의 기반이 되는 인터넷의 일반적 특성과 어울리지 않는 것은?

  1. 세계적으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2. 정보의 신속한 갱신이 가능하다.
  3. 정보의 유통 통제가 용이하지 않다.
  4. 정보의 즉각적인 배포가 용이하지 않다.
(정답률: 86%)
  • 정보의 즉각적인 배포가 용이하지 않다는 것은 인터넷의 일반적 특성과 어울리지 않는 것입니다. 이는 인터넷이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송하고 공유하는 데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보의 즉각적인 배포가 어려운 경우는 인터넷 연결이 불안정하거나, 정보를 제공하는 측에서 제한을 두는 경우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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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종이책 전자출판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 해당하는 것은?

  1. WEBZINE
  2. CD-I
  3. e-book
  4. DTP
(정답률: 56%)
  • 정답: DTP

    DTP는 Desktop Publishing의 약어로, 종이책 등 인쇄물을 제작하기 위한 디자인 및 레이아웃 작업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종이책 전자출판을 위해서는 DTP 작업이 필요합니다. WEBZINE은 웹진, CD-I는 CD 인터랙티브, e-book은 전자책을 의미하며, 이들은 모두 종이책 전자출판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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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멀티미디어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정보의 디지털화
  2. 정보이용의 상호 작용성 혹은 쌍방향성
  3. 하나의 단말기로 다양한 정보형태의 통합적 처리
  4. 문자를 배제한 소리, 영상, 그래픽으로 정보 제공
(정답률: 83%)
  • 정보의 디지털화, 정보이용의 상호 작용성 혹은 쌍방향성, 하나의 단말기로 다양한 정보형태의 통합적 처리는 모두 멀티미디어의 특징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자를 배제한 소리, 영상, 그래픽으로 정보 제공"은 멀티미디어의 특징 중에서는 아닙니다. 이는 단순히 정보를 다양한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형태의 정보(문자)를 배제하고 다른 형태의 정보(소리, 영상, 그래픽)만을 사용하여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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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DTP(Desk Top Publishing)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컴퓨터를 이용하여 원고 작성, 교정, 인쇄용 필름 출력 등의 작업을 처리하는 방식을 말한다.
  2. 원고의 작성과 교정은 컴퓨터로 하고 인화지로 출력하는 것을 말한다.
  3. 원고의 작성은 컴퓨터로 하고 수작업의 대지작업을 거쳐 오프셋 인쇄를 하는 것을 말한다.
  4. 원고의 교정은 컴퓨터로 하고 인화지를 대지에 배치하여 인쇄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77%)
  • DTP(Desk Top Publishing)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원고 작성, 교정, 인쇄용 필름 출력 등의 작업을 처리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는 전통적인 수작업 대지작업 방식과는 달리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더욱 효율적이고 정확한 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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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산 편집

41. 다음 중 판(版)과 쇄(刷)의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잡지는 발매시 초판과 재판을 동시에 진행한다.
  2. 오자나 탈자 등 극히 부분적인 정정을 했을 때에도 판의 수가 늘어난다.
  3. 판의 수가 많을수록 발행부수도 많다.
  4. 미미한 정정의 영역을 넘어 저작 내용이 변경되는 등의 개정이 원판에 가해졌을 때에도 판의 수가 늘어난다.
(정답률: 61%)
  • 판은 책이나 잡지 등의 출판물에서 인쇄를 하기 위해 만들어진 금속판이며, 쇄는 인쇄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미미한 정정의 영역을 넘어 저작 내용이 변경되는 등의 개정이 원판에 가해졌을 때에도 판의 수가 늘어난다."가 가장 적절한 설명입니다. 이는 원판에 변경사항이 생기면 새로운 판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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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교정부호 “V"의 의미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사이 붙이기 표시
  2. 사이 띄우기 표시
  3. 위치 바꾸기 표시
  4. 삭제 표시
(정답률: 94%)
  • 정답: 사이 띄우기 표시

    "V"는 교정부호 중에서도 사이 띄우기 표시를 나타내는 부호입니다. 이 부호는 단어나 문장 사이에 띄어쓰기가 필요한 경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I have a pen"에서 "have"와 "a" 사이에 띄어쓰기가 필요한 경우, "have" 뒤에 "V"를 써서 "I have V a pen"으로 교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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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출력 선수(lpi)와 해상도(lpi)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출력장치의 해상도(dpi)는 망점을 만드는 하프톤 셀의 개수로 표현한다.
  2. 디지털 이미지의 해상도(dpi)는 ppi로도 나타내며, 선수(lpi)와 해상도(dpi)는 상호 보완적 용어이다.
  3. 필름 출력기는 레이저 프린터에 비해 단위면적당 해상도(dpi)가 낮아 선명한 망점이 나온다.
  4. 선수(lpi)는 출력선수의 단위로 1평방인치 안에 하프톤 도트가 몇 개 들어 있는가를 의미한다.
(정답률: 74%)
  • "선수(lpi)는 출력선수의 단위로 1평방인치 안에 하프톤 도트가 몇 개 들어 있는가를 의미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선수(lpi)는 1인치 안에 출력선수가 몇 개 있는지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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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헤드라인(headline)에 관한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사진이나 일러스트레이션을 설명하는 해설문이다.
  2. 독자가 특정 부분을 찾는데 도움을 준다.
  3. 신문·잡지 등에서 기사의 처음에서 내세우는 큰 표제를 뜻하기도 한다.
  4. 독자의 주의를 끌기 위해 1단계 또는 그 이상의 큰 글자를 사용하기도 한다.
(정답률: 67%)
  • "사진이나 일러스트레이션을 설명하는 해설문이다."는 헤드라인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설명이다. 헤드라인은 주로 기사의 처음에서 내세우는 큰 표제를 뜻하며, 독자의 주의를 끌기 위해 1단계 또는 그 이상의 큰 글자를 사용하기도 한다. 또한, 독자가 특정 부분을 찾는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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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분리의 금칙사항 중 글꼬리에 오는 것이 금지되는 것이 아닌 것은?

  1. :
  2. (
(정답률: 80%)
  • ":"은 문장의 끝을 나타내는 구두점으로, 글꼬리에 오는 것이 허용되는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인용문이나 괄호 등의 특정한 용도로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글꼬리에 오는 것이 제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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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단색
  2. 혼색
  3. 탁색
  4. 순색
(정답률: 83%)
  • 채도란 색의 선명도나 진하게 나타나는 정도를 말합니다. 따라서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은 순색입니다. 순색은 한 가지 색상으로 이루어져 있어 다른 색상과 혼합되지 않아 채도가 높습니다. 반면에 단색은 색상이 한 가지이지만 밝기나 채도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혼색은 두 가지 이상의 색상이 섞여 있어 채도가 낮을 수 있습니다. 탁색은 색상이 흐려져서 채도가 낮은 상태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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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컬러 사진 및 슬라이드 필름 원고를 디지털 이미지화하기 위해 5000 ~ 수만 dpi의 해상도로 입력할 수 있는 장치의 이름은?

  1. 드럼 스캐너
  2. 평판 스캐너
  3. 디지털 카메라
  4. 필름 카메라
(정답률: 63%)
  • 드럼 스캐너는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입력할 수 있는 장치로, 이미지를 회전하는 드럼 안에 원고를 놓고 스캔하여 입력합니다. 이에 비해 평판 스캐너는 평면 위에 원고를 놓고 스캔하는 방식으로 해상도가 낮습니다. 디지털 카메라와 필름 카메라는 이미지를 입력하는 장치가 아니므로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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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모니터에 사용되는 기본적인 빛의 삼원색을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 CMK
  2. CMY
  3. RGB
  4. MYK
(정답률: 93%)
  • 정답은 "RGB"입니다.

    모니터는 빛을 이용하여 색을 표현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기본적인 빛의 삼원색은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입니다. 이를 합쳐서 다양한 색을 만들어내는데, 이를 RGB라고 합니다. 따라서 모니터에서는 RGB 삼원색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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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컬러 교정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컬러교정은 색상이 제대로 표현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꼭 거쳐야 할 단계이다.
  2. 색상은 늘 같은 분해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컬러교정은 반드시 거치지 않아도 된다.
  3. 컬러 교정은 4도로 출력된 필름 상으로 보는 교정을 말한다.
  4. 컬러 교정은 실제의 지질을 사용한 (컬러) 레이저프린터의 결과물로도 가능하다.
(정답률: 79%)
  • 컬러 교정은 색상이 제대로 표현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꼭 거쳐야 할 단계이다. 이유는 색상은 인간의 눈과 뇌가 인식하는 것이기 때문에, 출력 장치나 환경에 따라 색상이 다르게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컬러 교정을 통해 출력물의 색상을 정확하게 조절하여 일관된 색상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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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타이포그래피(typography)의 정의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오퍼레이터가 컴퓨터의 화면을 통해 그 내용을 확인해 가면서 문자를 포함한 각종 원고의 내용을 입력하는 것
  2. 시각전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조형미를 추구하면서 효과적인 문자, 사진, 삽화 등을 구성하고 배열하는 것
  3. 문자의 크기, 글줄 길이, 행간, 자간, 띄어쓰기, 조판의 형태 등을 디자인하여 조판의 미를 이루도록 하는 것
  4. 서로 조화롭게 하기 위하여 일정한 간격으로 수평, 수직선을 그어 만든 일종의 조직망으로, 문자, 그림, 사진 등을 배치하는 것
(정답률: 77%)
  • 문자의 크기, 글줄 길이, 행간, 자간, 띄어쓰기, 조판의 형태 등을 디자인하여 조판의 미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 타이포그래피의 정의이다. 이는 각 요소들을 조화롭게 배치하여 가독성과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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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원고가 입수되고 편집자가 원고의 내용을 충분히 검토한 다음, 전체적으로 통일되고 일관되게 편집을 진행하기 위한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판형 정하기
  2. 목차 정하기
  3. 레이아웃 정하기
  4. 표제지와 판권위치 정하기
(정답률: 77%)
  • 레이아웃 정하기는 원고의 내용을 일관되게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으로, 글꼴, 글자 크기, 줄 간격, 단 간격 등을 조절하여 페이지의 디자인을 결정하는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일관성과 통일성을 유지하기 위해 레이아웃 정하기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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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종이의 규격인 평량을 뜻하는 단위는?

  1. turn
  2. lpm
  3. g/㎡
  4. g
(정답률: 80%)
  • 정답은 "g/㎡"입니다.

    종이의 규격은 종이의 두께와 밀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종이의 두께는 일반적으로 "turn"이나 "lpm"으로 표시되지만, 이는 종이의 무게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종이의 규격을 나타내는 단위로는 종이의 무게를 나타내는 "g"나 "kg"가 사용됩니다. 그리고 종이의 면적을 나타내는 단위로는 "㎡"가 사용됩니다. 따라서 종이의 규격을 나타내는 단위로는 "g/㎡"가 사용됩니다. 이는 종이의 면적 1㎡당 무게를 나타내는 단위로, 종이의 무게와 면적을 모두 고려하여 종이의 규격을 표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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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인터넷에 존재하여 웹브라우저 상에서 볼 수 있는 파일 형식으로만 나열된 것은?

  1. psd, ai
  2. jpg, ai
  3. psd, gif
  4. jpg, gif
(정답률: 86%)
  • "jpg, gif"은 모두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이미지 파일 형식이기 때문에 웹브라우저 상에서 볼 수 있습니다. "psd, ai"는 Adobe Photoshop 및 Illustrator와 같은 전문적인 그래픽 디자인 소프트웨어에서 사용되는 파일 형식이므로 웹브라우저에서 직접 볼 수 없습니다. "jpg, ai"는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이미지 파일 형식과 전문적인 그래픽 디자인 소프트웨어에서 사용되는 파일 형식이 혼합되어 있으므로 정답이 아닙니다. "psd, gif"는 전문적인 그래픽 디자인 소프트웨어에서 사용되는 파일 형식과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이미지 파일 형식이 혼합되어 있으므로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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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노랑의 보색으로 옳은 것은?

  1. 남색
  2. 자주
  3. 초록
  4. 빨강
(정답률: 77%)
  • 노랑의 보색은 보통 보라빛이지만, 이 보기에서는 "남색"이 보라빛과 가장 가깝기 때문에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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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광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지각 가능한 가장 긴 파장은 보라이다.
  2. 빛은 눈에 보이지 않는 에너지이다.
  3. 파랑의 파장은 610~590nm이다.
  4. 인간의 눈은 약 380nm에서 780nm사이의 빛의 파장을 지각할 수 있다.
(정답률: 74%)
  • 인간의 눈은 망막에 있는 각막과 수정체가 빛을 굴절시켜서 빛의 파장에 따라 다른 위치에서 초점을 맞추게 되는데, 이 때 초점이 맞는 위치에 있는 빛이 시각적 자극으로서 뇌로 전달되어 인간은 빛을 지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인간의 눈은 약 380nm에서 780nm사이의 빛의 파장을 지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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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컬러이미지를 필름으로 출력했는데 4색으로 출력되지 않고 흑백으로 나왔을 때의 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이미지 데이터가 유실됐다.
  2. 이미지 모드가 RGB 상태였다.
  3. 출력소에서 지원되지 않는 서체였다.
  4. 그림상자 지정에서 출력방지 체크가 돼 있었다.
(정답률: 69%)
  • 컬러이미지를 출력할 때는 일반적으로 RGB 색상 모드를 사용합니다. 만약 이미지 모드가 RGB 상태가 아니라면, 즉 이미지 데이터가 흑백이나 다른 색상 모드로 변환되어 있다면 컬러 출력이 되지 않고 흑백으로 출력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원인은 "이미지 모드가 RGB 상태였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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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세리프(serif)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글자의 가로나 세로 끝부분에 붙어있는 획(돌기)을 말한다.
  2. 글자 중에 닫힌 부분이나 움푹한 공간을 의미한다.
  3. 손 글씨와 비슷하게 쓴 글자를 말한다.
  4. 글자체를 기울여서 쓴 것을 말한다.
(정답률: 88%)
  • 세리프는 글자의 가로나 세로 끝부분에 붙어있는 획(돌기)을 말합니다. 이는 글자의 끝부분을 강조하고, 글자를 더욱 읽기 쉽게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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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문자의 레이아웃과 크기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문자를 레이아웃 할 때에는 제목, 리드, 본문, 발문, 필자명, 페이지 숫자 등이 지면에 들어갈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2. 문자의 크기는 글줄 길이에 따라 많은 변화를 줄 수 있다.
  3. 문자의 크기는 인쇄물의 내용이나 성격 등에 따라 변하는 것이 아니라, 인쇄물의 크기에 따라서 변화시켜야 한다.
  4. 캡션이나 도표의 내용 등의 문자는 일반적으로 본문의 문자보다 작은 크기로 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80%)
  • "문자의 크기는 인쇄물의 내용이나 성격 등에 따라 변하는 것이 아니라, 인쇄물의 크기에 따라서 변화시켜야 한다."이 적절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문자의 크기는 인쇄물의 내용이나 성격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목이나 중요한 내용은 큰 크기로 표시하고, 부가적인 내용은 작은 크기로 표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인쇄물의 크기에 따라 문자의 크기를 조절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는 문자의 크기를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일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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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감법혼색을 옳게 나타낸 것은?

  1. 시안(cyan) + 마젠타(magenta) = 파랑(blue)
  2. 마젠타(magenta) + 노랑(yellow) = 검정(black)
  3. 파랑(blue) + 녹색(green) = 마젠타(magenta)
  4. 파랑(blue) + 빨강(red) = 시안(cyan)
(정답률: 69%)
  • "시안(cyan) + 마젠타(magenta) = 파랑(blue)"이 옳은 감법혼색입니다. 시안은 청록색이며, 마젠타는 붉은 보라색입니다. 이 두 색을 혼합하면 파란색이 나오는데, 이는 시안이 가진 푸른색 성분과 마젠타가 가진 붉은색 성분이 서로 상쇄되어 파란색이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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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한글 기본 서체의 글 구성에서 행간의 기본 값은 채택한 본문 글자의 50%이다. 본문의 글씨가 신명조 20pt일 때 행송과 행간 값은 각각 얼마인가?

  1. 행송: 25pt, 행간: 10pt
  2. 행송: 30pt, 행간: 10pt
  3. 행송: 30pt, 행간: 15pt
  4. 행송: 25pt, 행간: 15pt
(정답률: 65%)
  • 정답은 "행송: 30pt, 행간: 10pt" 입니다.

    한글 기본 서체의 글 구성에서 행간의 기본 값은 본문 글자 크기의 50%입니다. 따라서, 신명조 20pt의 경우 행간은 20pt x 0.5 = 10pt가 됩니다.

    행송은 한 줄에 들어가는 글자 수를 의미합니다. 이 값은 글꼴과 글자 크기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따라서, 행송 값은 문제에서 제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정확히는 알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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