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1-27)

전자계산기기능사
(2002-01-2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기전자공학

1. 전압의 순시값 V=100√2·sin(ωt+60°)를 직각좌표로 표시한 것은?

  1. 50√3+j50
  2. 50+j50√3
  3. 50√3+j50√3
  4. 50+j50
(정답률: 50%)
  • 전압의 순시값 V=100√2·sin(ωt+60°)를 직각좌표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V = 100√2·sin(ωt+60°) = 100√2·cos(ωt) + j·100√2·sin(ωt)
    = 100·√2/2·(cos(ωt) + j·sin(ωt)) + 100·√2/2·j·√3·(cos(ωt) + j·sin(ωt))
    = 50·(1 + j·√3)·(cos(ωt) + j·sin(ωt))

    따라서, 직각좌표로 표시한 값은 50 + j50√3이 됩니다. 이는 크기가 50√(1^2 + √3^2) = 100이고, 각도가 60°인 복소수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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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류회로에서 무부하 출력단자전압 V=150V, 전부하 출력 단자전압 V0=135V일 때 전압변동률은 약 몇 %인가?

  1. 8
  2. 11
  3. 15
  4. 20
(정답률: 50%)
  • 전압변동률은 (V-V0)/V0 x 100%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50-135)/135 x 100% = 11.1% 입니다.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정답은 "1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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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어떤 전지에서 5A의 전류가 5분간 흘렀다면 이 전지에서 나온 전기량은 몇 C인가?

  1. 250
  2. 750
  3. 1500
  4. 3000
(정답률: 61%)
  • 전기량은 전류와 시간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전류 5A와 시간 5분을 곱해주면 됩니다.

    전류: 5A
    시간: 5분

    전기량 = 전류 x 시간
    전기량 = 5A x 5분
    전기량 = 25C

    따라서, 이 전지에서 나온 전기량은 25C가 됩니다. 정답은 "1500"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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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그림에서 R을 단선시켰을 경우 회로에 흐르는 전류의 변화에 대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변하지 않는다.
  2. 25㎃ 감소한다.
  3. 50㎃ 감소한다.
  4. 75㎃ 감소한다.
(정답률: 45%)
  • R을 단선시키면 R을 지나는 전류가 0이 되므로, R 이전과 이후의 전압차는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R 이전과 이후의 전류는 변하지 않고, R을 통과하던 25mA의 전류가 흐르지 않게 되므로, 회로에 흐르는 전류는 25mA 감소한다. 따라서, 정답은 "25㎃ 감소한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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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궤환증폭기에서 부궤환을 시켰을 때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증폭도가 감소한다.
  2. 안정도가 향상된다.
  3. 일그러짐이 적어진다.
  4. 내부 잡음이 증가한다.
(정답률: 53%)
  • 궤환증폭기에서 부궤환을 시켰을 때, 내부 잡음이 증가하는 이유는 부궤환으로 인해 외부에서 들어오는 신호뿐만 아니라 내부에서 발생하는 잡음도 함께 증폭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내부 잡음이 증가하게 되고, 이는 궤환증폭기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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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펄스발생회로에서 출력 펄스파형은?

(정답률: 56%)
  • 펄스발생회로에서는 일정한 주기로 펄스를 생성하는데, 이때 출력 펄스파형은 사각파 형태가 됩니다. 이는 입력 신호가 갑자기 변화할 때 출력 신호도 같이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 ""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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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리미터 작용을 겸한 주파수 변별기는?

  1. 비검파기
  2. 포스터실리검파기
  3. 헤테로다인검파기
  4. 초재생검파기
(정답률: 45%)
  • 리미터 작용을 겸한 주파수 변별기는 비검파기입니다. 이는 주파수 변별기가 입력 신호를 검파하지 않고, 입력 신호의 크기를 제한하여 리미터 작용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입력 신호의 크기가 일정 이상이 되면 출력 신호의 크기가 일정 수준으로 유지되며, 이를 이용하여 원하는 주파수 대역의 신호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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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수정발진기는 어떤 현상을 이용한 것인가?

  1. 압전효과
  2. 인입현상
  3. 반결합
  4. 전자결합의 효과
(정답률: 67%)
  • 수정발진기는 압전효과를 이용한 것입니다. 압전효과란, 일정한 압력이 가해지면 일부 결정 구조 내의 이온들이 이동하여 전기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현상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수정발진기는 압력을 가하면 발생하는 전기적인 신호를 감지하여 진동을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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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RC회로의 시정수가 2μs이었다. 펄스응답 시 상승시간은 몇 μs가 되는가?

  1. 2.2
  2. 4.0
  3. 4.4
  4. 5.2
(정답률: 38%)
  • RC회로에서 상승시간은 시정수(RC)에 2.2를 곱한 값이다. 따라서, 상승시간은 2μs x 2.2 = 4.4μs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4.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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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파고값이 -10V인 펄스가 있다. 이것을 -5V의 펄스로 만들 때 이용되는 것은?

  1. TR을 이용한다.
  2. 제너다이오드와 저항을 이용한다.
  3. 인덕터를 이용한다.
  4. 콘덴서를 이용한다.
(정답률: 55%)
  • 제너다이오드는 양방향 전류를 통과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파고값이 -10V인 펄스를 제너다이오드와 저항을 이용하여 -5V의 펄스로 만들 수 있습니다. 제너다이오드는 파고값이 -10V보다 작은 전압에서는 전류가 흐르지 않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10V보다 작은 전압만을 통과시키고, 저항을 이용하여 전압을 감소시켜 -5V의 펄스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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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11. 중앙처리장치의 동작속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1. 중앙처리장치의 클럭(clock) 주파수
  2. 레지스터의 비트 길이
  3. 명령의 구성 형식
  4. 외부 버스의 길이
(정답률: 70%)
  • 중앙처리장치의 클럭(clock) 주파수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중앙처리장치가 명령어를 처리하는 속도가 클럭 주파수에 비례하기 때문입니다. 클럭 주파수가 높을수록 중앙처리장치는 더 많은 명령어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앙처리장치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클럭 주파수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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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16진수 3D를 10진수로 변환한 것은?

  1. 60
  2. 61
  3. 62
  4. 63
(정답률: 58%)
  • 16진수 3D는 10진수로 61에 해당합니다. 이는 16진수에서 D가 13에 해당하고, 3D는 3*16^1 + 13*16^0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를 간단히 계산하면 48+13=61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6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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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입·출력장치의 동작 속도와 컴퓨터 내부의 동작 속도를 맞추는데 사용되는 레지스터는?

  1. 어드레스 레지스터
  2. 시퀀스 레지스터
  3. 버퍼 레지스터
  4. 시프트 레지스터
(정답률: 70%)
  • 입·출력장치와 컴퓨터 내부의 속도 차이로 인해 데이터 전송이 원활하지 않을 때, 버퍼 레지스터는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여 입·출력장치와 컴퓨터 내부의 속도 차이를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입·출력장치와 컴퓨터 내부의 동작 속도를 맞추는데 사용되는 레지스터는 버퍼 레지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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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인쇄 될 문자의 상을 형성하기 위해서 점의 배열을 사용 하는 인쇄 장치는?

  1. Chain printer
  2. Bar printer
  3. Drum printer
  4. Matrix printer
(정답률: 48%)
  • Matrix printer는 문자를 형성하기 위해 점의 배열을 사용하는 인쇄 장치입니다. 이는 다른 보기인 Chain printer, Bar printer, Drum printer와는 다르게 점을 조합하여 문자를 출력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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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인터액티브 터미널(Interactive Terminal)에서 대표적으로 운용되는 업무는?

  1.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봉급 계산, 금리계산 같은 업무
  2. 사무처리를 그때그때 해야 하는 은행창구 업무
  3. 대량 업무로 장시간 계산기를 써야 하는 업무
  4. 우주선의 궤도 수정 업무
(정답률: 50%)
  • 인터액티브 터미널은 실시간으로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며 입력된 명령어에 대한 즉각적인 결과를 제공하는 환경이다. 따라서 사무처리를 그때그때 해야 하는 은행창구 업무에서는 고객의 요청에 따라 즉각적인 처리가 필요하므로 인터액티브 터미널이 적합하다. 반면에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봉급 계산, 금리계산 같은 업무는 일정한 주기로 처리되므로 인터액티브 터미널보다는 배치 처리 시스템이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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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CPU와 주기억장치 간에 발생하는 LOAD, STORE 등의 명령은 연산자의 어떤 기능에 해당 하는가?

  1. 함수 연산 기능
  2. 전달 기능
  3. 제어 기능
  4. 입·출력 기능
(정답률: 49%)
  • LOAD와 STORE 명령은 CPU와 주기억장치 간에 데이터를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는 전달 기능에 해당합니다. CPU는 주기억장치에 있는 데이터를 읽어와서 연산을 수행하거나, 연산 결과를 주기억장치에 저장하기 위해 LOAD와 STORE 명령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명령은 데이터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달 기능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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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6비트로 서로 다른 문자로 표현할 수 있는 BCD 코드는 몇 개인가?

  1. 16
  2. 32
  3. 64
  4. 128
(정답률: 68%)
  • BCD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로 표현하는 코드이므로, 6비트로 표현할 수 있는 BCD 코드는 1자리 수를 2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조합의 수는 2의 6승, 즉 64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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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명령어의 종류에는 데이터 전송 명령어, 데이터 처리 명령어 및 프로그램 제어 명령어가 있다. 데이터 전송 명령어에서 메모리→ 레지스터는 load, 레지스터→ 메모리는 store라 하는데 레지스터와 스택 사이에서 스택에 저장하는 경우를 무엇이라 하는가?

  1. MOVE
  2. EXCHANGE
  3. POP
  4. PUSH
(정답률: 51%)
  • 레지스터와 스택 사이에서 스택에 저장하는 명령어를 PUSH라고 합니다. 이는 스택에 데이터를 쌓는 것으로, 데이터를 저장할 메모리 주소를 스택 포인터(SP)가 가리키는 위치에 저장하고 SP를 감소시켜 다음 데이터가 저장될 위치를 가리키도록 합니다. 따라서 PUSH는 데이터를 스택에 쌓는 명령어이므로 정답입니다. MOVE는 데이터를 복사하는 명령어, EXCHANGE는 두 개의 데이터를 서로 교환하는 명령어, POP은 스택에서 데이터를 꺼내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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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비수치적 연산에서 필요 없는 부분을 지워버리고 남은 비트만 가지고 처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연산자는?

  1. OR 연산
  2. AND 연산
  3. SHIFT 연산
  4. COMPLEMENT 연산
(정답률: 64%)
  • AND 연산은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결과가 1이 되는 연산이므로, 필요 없는 부분을 지우고 남은 비트 중에서도 1인 비트만 남기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비수치적 연산에서 필요 없는 부분을 지워버리고 남은 비트만 가지고 처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연산자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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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불 대수의 결과가 옳지 않은 것은?

  1. A + A = A
  2. A + A' = 1
  3. A ㆍ A = A
  4. A ㆍ A' = 1
(정답률: 67%)
  • 정답은 "A ㆍ A' = 1"입니다.

    불 대수에서 A'는 A의 부정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A와 A'는 서로 상반되는 값을 가지며, 둘 중 하나가 참이면 다른 하나는 거짓입니다.

    따라서 A ㆍ A'의 결과는 항상 거짓(False)이 됩니다. 이는 A와 A'가 동시에 참(True)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A + A' = 1"은 A와 A' 중 적어도 하나가 참(True)이면 전체 식이 참(True)이 되는 불 대수의 법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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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전 가산기는 어떠한 회로로 구성되는가?

  1. 반가산기 2개와 OR 게이트 1개
  2. 반가산기 1개와 OR 게이트 2개
  3. 반가산기 2개와 AND 게이트 1개
  4. 반가산기 1개와 AND 게이트 2개
(정답률: 57%)
  • 전 가산기는 두 개의 이진수를 더하는 회로입니다. 이를 위해 반가산기와 OR 게이트를 사용합니다. 반가산기는 두 개의 이진수의 합과 자리올림 값을 출력하는 회로이며, OR 게이트는 자리올림 값을 입력으로 받아 덧셈 결과를 출력합니다. 따라서 전 가산기는 반가산기 2개와 OR 게이트 1개로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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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프로그램을 해독하는 장치는?

  1. 연산 장치
  2. 제어 장치
  3. 입력 장치
  4. 출력 장치
(정답률: 53%)
  •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명령어를 순서대로 실행해야 합니다. 이때 명령어의 순서를 제어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제어 장치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해독하는 장치는 제어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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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에 예시한 그림은 어떤 명령어의 형식인가?

  1. 단일 주소 명령어
  2. 2주소 명령어
  3. 3주소 명령어
  4. 4주소 명령어
(정답률: 73%)
  • 이 그림은 2주소 명령어의 형식입니다. 이유는 명령어 코드와 두 개의 주소 필드가 있기 때문입니다. 2주소 명령어는 두 개의 주소 필드를 가지며, 첫 번째 주소 필드는 명령어가 수행될 대상을, 두 번째 주소 필드는 명령어가 수행될 때 필요한 데이터를 가리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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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공유하고 있는 통신회선에 대한 제어신호를 각 노드 간에 순차적으로 옮겨가면서 수행하는 방식은?

  1. CSMA 방식
  2. CD 방식
  3. ALOHA 방식
  4. TOKEN PASSING 방식
(정답률: 69%)
  • 다른 방식들은 충돌을 감지하거나 경쟁하는 방식이지만, TOKEN PASSING 방식은 토큰이라는 제어신호를 순차적으로 전달하면서 통신을 제어하기 때문에 충돌이나 경쟁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방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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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자기디스크에서 헤드를 움직여서 읽고 쓰는 헤드의 위치를 정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탐색 시간(search time)
  2. 회전 지연 시간(rotational delay time)
  3. 위치 설정 시간(seek time)
  4. 검색 시간(access time)
(정답률: 46%)
  • 회전 지연 시간은 디스크가 회전하면서 읽고 쓰려는 데이터가 헤드 위치로 오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헤드의 위치를 정하는 데 필요한 시간은 디스크가 회전하는 속도와 관련이 있으며, 이를 회전 지연 시간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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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패리티 비트 에러 체크 시 사용되는 비트(bit) 수는?

  1. 1개
  2. 4개
  3. 7개
  4. 8개
(정답률: 45%)
  • 패리티 비트는 오직 하나의 비트만 사용되며, 이 비트는 데이터 비트들의 짝수 개수 또는 홀수 개수를 유지하기 위해 추가됩니다. 따라서 패리티 비트 에러 체크 시 사용되는 비트 수는 1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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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제조 회사에서 미리 만들어진 것으로 사용자는 절대로 지우거나 다시 입력할 수 없는 메모리는?

  1. RAM
  2. EAROM
  3. Mask ROM
  4. Flash Memory
(정답률: 69%)
  • Mask ROM은 제조 과정에서 이미 데이터가 새겨진 메모리로, 사용자는 데이터를 지우거나 변경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절대로 지우거나 다시 입력할 수 없는 메모리"라는 조건에 부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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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1×4 디멀티플렉서(DMUX : demultiplexer)에서 필요한 선택 신호의 개수는?

  1. 1개
  2. 2개
  3. 4개
  4. 8개
(정답률: 74%)
  • 1×4 디멀티플렉서는 1개의 입력 신호를 4개의 출력 신호 중 하나로 분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4개의 출력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선택 신호의 개수는 4개가 되는데, 이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면 나머지 3개는 자동으로 선택되므로 실제로 필요한 선택 신호의 개수는 2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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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컴퓨터가 어떤 프로그램을 실행 중에 긴급사태 등이 발생 하면 진행 중인 프로그램을 일시 중단하여 긴급사태에 대처하고 긴급처리가 끝나면 중단했던 프로그램을 재개하는 것은?

  1. 채널
  2. 스택
  3. 버퍼
  4. 인터럽트
(정답률: 67%)
  • 인터럽트는 컴퓨터가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일시 중단하여 긴급사태에 대처하고, 처리가 끝나면 중단했던 프로그램을 재개하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 대한 답은 인터럽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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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제어장치의 번지 지정 방식이 아닌 것은?

  1. 간접 번지
  2. 직접 번지
  3. 상대 번지
  4. 직·간접 번지
(정답률: 61%)
  • "직·간접 번지"는 번지 지정 방식의 종류를 나타내는 용어이며, "간접 번지"와 "직접 번지"는 그 중 일부이다. 따라서 "직·간접 번지"는 제어장치의 번지 지정 방식이 아닌 것이다. "상대 번지"는 다른 장치와의 상대적인 위치를 나타내는 용어이므로, 이 또한 제어장치의 번지 지정 방식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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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프로그래밍일반

31. C 언어의 관계연산자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
  2. <=
  3. >=
(정답률: 73%)
  • "<<"는 비트 시프트 연산자이며, 관계 연산자가 아닙니다. 비트 시프트 연산자는 비트 단위로 이동시키는 연산을 수행하며, 관계 연산자는 두 값의 크기를 비교하여 참 또는 거짓을 반환하는 연산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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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언어 번역 프로그램에 의해 기계어로 번역된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것은?

  1. 원시 프로그램
  2. 목적 프로그램
  3. 실행 프로그램
  4. 구조 프로그램
(정답률: 52%)
  • 언어 번역 프로그램에 의해 기계어로 번역된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것은 "목적 프로그램"입니다. 이는 컴파일러나 어셈블러 등의 번역기에 의해 소스 코드가 기계어로 번역되어 생성된 실행 파일을 의미합니다. 이 파일은 컴퓨터에서 직접 실행될 수 있으며, 실행 파일의 형태로 저장되어 배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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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그램의 수정 및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2. 순차, 조건, 반복 구조를 기본 구조로 사용한다.
  3. GOTO 문을 많이 사용하여 이해가 쉽다.
  4. 프로그램의 구조가 간결하며 흐름의 추적이 가능하다
(정답률: 79%)
  • GOTO 문을 많이 사용하면 프로그램의 구조가 복잡해지고, 흐름을 추적하기 어려워져 이해가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GOTO 문을 많이 사용하여 이해가 쉽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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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가장 적당한 것은?

  1. FORTRAN
  2. BASIC
  3. COBOL
  4. C
(정답률: 80%)
  • C 언어는 저수준의 메모리 조작이 가능하고, 시스템 레벨에서의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며, 운영체제, 임베디드 시스템, 네트워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범용적인 언어이기 때문에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 가장 적합합니다. FORTRAN, BASIC, COBOL은 주로 과학, 엔지니어링, 비즈니스 분야에서 사용되는 언어이며, 시스템 프로그래밍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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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운영체제를 수행하는 기능에 따라 분류할 경우 제어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것은?

  1. 서비스(service) program
  2. 언어번역(language translator) program
  3. 문제(problem) program
  4. 데이터 관리(data management) program
(정답률: 54%)
  • 제어 프로그램은 운영체제의 핵심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시스템 자원을 관리하고 다른 프로그램들이 원활하게 동작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은 파일 시스템을 관리하고 데이터를 저장, 검색, 수정, 삭제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여 시스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은 제어 프로그램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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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본 수행 작업이 아닌 것은?

  1. 매크로 정의 인식
  2. 매크로 정의 저장
  3. 매크로 호출 저장
  4. 매크로 호출 인식
(정답률: 59%)
  • 매크로 호출 저장은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본 수행 작업이 아닙니다. 이는 매크로를 호출할 때 호출한 위치를 저장하는 것으로, 매크로를 정의하거나 인식하는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매크로 호출 저장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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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프로세스들이 서로 작업을 진행하지 못하고 영원히 대기 상태로 빠지게 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paging
  2. segment
  3. semaphore
  4. deadlock
(정답률: 71%)
  •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프로세스들이 서로 작업을 진행하지 못하고 영원히 대기 상태로 빠지는 현상을 "deadlock" 이라고 합니다. 이는 각각의 프로세스가 서로 필요로 하는 자원을 점유하고 있어 다른 프로세스가 해당 자원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모든 프로세스가 서로 대기 상태에 빠져 작업이 진행되지 않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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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숫자로 표기된 언어를 의미한다.
  2. 전자계산기 기종마다 명령 부호가 다르다.
  3. 인간에게 친숙한 영문 단어로 표현된다.
  4. 작성된 프로그램의 수정 보수가 어렵다.
(정답률: 74%)
  • 기계어는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숫자로 표기된 언어를 의미합니다. 이는 인간에게 친숙한 영문 단어로 표현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인간에게 친숙한 영문 단어로 표현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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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C 언어의 기억클래스(storage class)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내부 변수(internal variable)
  2. 자동 변수(automatic variable)
  3. 정적 변수(static variable)
  4. 레지스터 변수(register variable)
(정답률: 57%)
  • 내부 변수는 C 언어에서 사용되지 않는 기억 클래스입니다. 따라서, 내부 변수는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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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프로그램 개발 순서 단계가 옳은 것은?

  1. 분석 및 설계 - 구현단계 - 운영단계 - 전산화계획
  2. 구현단계 - 운영단계 - 전산화계획 - 분석 및 설계
  3. 운영단계 - 전산화계획 - 분석 및 설계 - 구현단계
  4. 전산화계획 - 분석 및 설계 - 구현단계 - 운영단계
(정답률: 55%)
  • 정답은 "전산화계획 - 분석 및 설계 - 구현단계 - 운영단계"입니다.

    전산화계획은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전에 필요한 자원과 일정 등을 계획하는 단계입니다. 이후에 분석 및 설계 단계에서는 사용자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스템을 설계합니다. 구현단계에서는 설계한 시스템을 실제로 개발하고 구현합니다. 마지막으로 운영단계에서는 구현한 시스템을 운영하며 유지보수를 수행합니다.

    따라서, 전산화계획부터 시작하여 분석 및 설계, 구현, 운영까지의 순서가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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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디지털공학

41. 10진수 55를 2진수로 옳게 표시한 것은?

  1. 110111
  2. 110011
  3. 110101
  4. 100011
(정답률: 66%)
  • 10진수 55를 2진수로 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55를 2로 나눕니다.
    2. 나머지를 기록합니다. (나머지가 0 또는 1이 됩니다.)
    3. 몫을 다시 2로 나눕니다.
    4. 나머지를 기록합니다.
    5. 몫이 0이 될 때까지 3~4 과정을 반복합니다.
    6. 기록한 나머지를 역순으로 나열합니다.

    위 방법을 따라 55를 2진수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55 ÷ 2 = 27 ... 1
    27 ÷ 2 = 13 ... 1
    13 ÷ 2 = 6 ... 1
    6 ÷ 2 = 3 ... 0
    3 ÷ 2 = 1 ... 1
    1 ÷ 2 = 0 ... 1

    나머지를 역순으로 나열하면 110111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1011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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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2진수 1011을 10진수로 고치면?

  1. 9
  2. 10
  3. 11
  4. 12
(정답률: 78%)
  • 2진수 1011을 10진수로 고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각 자리수를 2의 거듭제곱으로 변환합니다.
    - 1의 자리: 1 x 2^0 = 1
    - 2의 자리: 1 x 2^1 = 2
    - 4의 자리: 0 x 2^2 = 0
    - 8의 자리: 1 x 2^3 = 8

    2. 변환한 값을 모두 더합니다.
    - 1 + 2 + 0 + 8 = 11

    따라서, 2진수 1011은 10진수로 1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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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드모르간 정리 중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56%)
  • 옳지 않은 것은 ""입니다. 이는 드모르간의 법칙이 아닌 쌍대성의 법칙입니다. 드모르간의 법칙은 ~(A∨B) ↔ ~A∧~B, ~(A∧B) ↔ ~A∨~B로 표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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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비동기형 10진 계수기를 T 플립플롭으로 구성하려 한다. 몇 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한가?

  1. 2
  2. 4
  3. 5
  4. 10
(정답률: 68%)
  • 비동기형 10진 계수기는 0부터 9까지의 10진수를 계산할 수 있어야 하므로, 최소한 4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하다. 이는 2진수로 표현하면 1001(2)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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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과 같은 진리표를 갖는 논리회로는?

  1. NOR 게이트
  2. NOT 게이트
  3. NAND 게이트
  4. AND 게이트
(정답률: 64%)
  • 진리표에서 입력값 A와 B가 모두 0일 때만 출력값이 1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NOR 게이트의 출력값이 입력값 A와 B의 NOR 연산 결과와 같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NOR 게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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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회로는 어떤 회로인가?

  1. 반가산기
  2. 전가산기
  3. 감산기
  4. 카운터
(정답률: 70%)
  • 이 회로는 두 개의 입력(A, B)을 받아서 합(S)과 자리올림(C)을 출력하는 회로로, 두 비트의 덧셈을 수행하는 반가산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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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의 논리 회로를 논리식으로 바꿀 때 옳은 것은?

(정답률: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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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플립플롭을 이용한 회로가 아닌 것은?

  1. 메모리
  2. 레지스터
  3. 디코더
  4. 카운터
(정답률: 39%)
  • 플립플롭은 디지털 회로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데 사용되는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메모리, 레지스터, 카운터는 모두 플립플롭을 이용한 회로입니다. 하지만 디코더는 입력 신호를 해석하여 출력 신호를 생성하는 회로로, 플립플롭을 이용한 회로가 아닙니다. 따라서 디코더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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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조합논리 회로를 설계하고자 한다. 설계 순서를 보기에 나열하였다. 제일 먼저 해야 할 사항은?

  1. 진리표를 만든다.
  2. 논리도를 그린다.
  3. 각 출력에 대해 단순화 되어진 불 함수를 얻는다.
  4. 입·출력 변수들의 개수를 결정한다.
(정답률: 42%)
  • 입·출력 변수들의 개수를 결정하는 것은 회로의 복잡도와 크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변수의 개수가 많을수록 회로의 크기와 복잡도가 증가하므로, 최소한의 변수 개수로 원하는 출력을 얻을 수 있는 불 함수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회로를 설계하기 전에 입력과 출력 변수의 개수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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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전감산기를 구성하는데 필요한 요소는?

  1. 1개의 반 감산기와 1개의 AND 게이트
  2. 1개의 반 감산기와 2개의 AND 게이트
  3. 2개의 반 감산기와 1개의 OR 게이트
  4. 2개의 반 감산기와 2개의 OR 게이트
(정답률: 66%)
  • 전감산기는 두 개의 이진수를 더하는데 사용되는 회로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두 비트의 합과 자리올림 값을 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반 감산기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반 감산기는 자리올림 값을 구할 수 없기 때문에, 두 개의 반 감산기를 연결하여 전감산기를 구성합니다. 이때, 두 개의 반 감산기의 출력값을 OR 게이트로 연결하여 자리올림 값을 구합니다. 따라서 전감산기를 구성하는데 필요한 요소는 "2개의 반 감산기와 1개의 OR 게이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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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JK 플립플롭에서 입력 단자 J=0, K=0 일 때 클럭 펄스가 가해지면 Qn+1의 출력은?

  1. 0
  2. 1
  3. Qn
(정답률: 42%)
  • JK 플립플롭에서 J=0, K=0 일 때, 이전 상태와 상관없이 Qn의 출력이 유지됩니다. 따라서 다음 상태인 Qn+1의 출력은 이전 상태인 Qn과 동일한 값인 "Qn"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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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플립플롭(flip-flop)은 얼마동안 정보를 기억할 수 있는가?

  1. 내부 신호가 나갈 때까지
  2. 영구적으로 기억
  3. 다음 신호가 들어 올 때까지
  4. 순간적으로 잠시 기억
(정답률: 66%)
  • 플립플롭은 다음 신호가 들어올 때까지 정보를 기억할 수 있습니다. 이는 플립플롭이 내부적으로 저장된 값을 출력으로 내보내는 것이 아니라, 입력된 신호에 따라 내부 상태를 변경하여 다음 신호가 들어올 때까지 정보를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음 신호가 들어오면 그에 따라 내부 상태가 변경되어 새로운 정보를 기억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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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2진 데이터의 입·출력 또는 연산 할 때 일시적으로 데이터를 기억하는 2진 기억소자의 집합을 무엇이라 하는가?

  1. RAM
  2. CACHE
  3. ARRAY
  4. REGISTER
(정답률: 60%)
  • REGISTER는 일시적으로 데이터를 기억하는 기억소자의 집합으로, CPU 내부에 위치하여 매우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입·출력 또는 연산에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2진 데이터의 입·출력 또는 연산을 위해 일시적으로 데이터를 기억하는 기억소자의 집합을 REGISTER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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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어떤 연산의 수행 후 연산 결과를 일시적으로 보관하는 레지스터는?

  1. Accumulator
  2. Data register
  3. Buffer register
  4. Address register
(정답률: 73%)
  • Accumulator는 연산 결과를 일시적으로 보관하는 레지스터로, 다른 레지스터와는 달리 연산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여 결과를 저장합니다. 따라서 Accumulator가 연산 결과를 일시적으로 보관하는 레지스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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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스위치 회로와 같은 게이트는?

  1. AND
  2. OR
  3. NAND
  4. XOR
(정답률: 69%)
  • 이 스위치 회로는 두 개의 입력(A와 B)과 하나의 출력(Y)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A와 B가 모두 ON(1) 상태일 때만 출력 Y가 ON(1) 상태가 되는데, 이는 AND 게이트의 동작 원리와 일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AN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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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바꾸는 것은?

  1. 멀티플렉서
  2. 인코더
  3. D/A 변환기
  4. 디코더
(정답률: 82%)
  • 디지털 신호는 0과 1로 이루어진 이진수로 표현되는데, 이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이진수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주는 D/A 변환기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D/A 변환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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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의 식이 성립할 때 A, B, C 값으로 옳은 것은?

  1. A=0, B=0, C=0
  2. A=0, B=0, C=1
  3. A=0, B=1, C=0
  4. A=1, B=1, C=1
(정답률: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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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마이크로컴퓨터와 데이터 통신용 코드로서 7bit의 정보 비트와 1bit의 패리티 비트로 구성된 코드는?

  1. EBCDIC 코드
  2. BCD 코드
  3. 그레이 코드
  4. ASCII 코드
(정답률: 66%)
  • 7bit의 정보 비트와 1bit의 패리티 비트로 구성된 코드는 ASCII 코드입니다. 이는 ASCII 코드가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문자 인코딩 방식 중 하나이며, 7bit의 정보 비트로 128개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1bit의 패리티 비트는 오류 검출을 위해 사용됩니다. EBCDIC 코드는 IBM에서 개발한 문자 인코딩 방식이며, BCD 코드는 10진수를 4bit로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그레이 코드는 이진수를 변환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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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시간 펄스나 제어를 위한 펄스의 수를 세는 회로를 무엇 이라 하는가?

  1. 계수 회로
  2. 제어 회로
  3. 명령 회로
  4. 펄스 회로
(정답률: 68%)
  • 계수 회로는 시간 펄스나 제어를 위한 펄스의 수를 세는 회로로, 이름 그대로 펄스의 수를 계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계수 회로"가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제어를 위한 회로, 명령을 전달하는 회로, 펄스를 생성하는 회로 등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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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의 논리식을 간단히 하면?

  1. A
  2. AB
(정답률: 52%)
  • 논리식을 간단히 하면 "AB"입니다. 이유는 "A"와 "AB"가 모두 "1"일 때 참이 되기 때문입니다. "0"과 "1"은 불리언 값으로 거짓과 참을 나타내며, "A"와 "AB"는 입력값에 따라 참 또는 거짓이 됩니다. 따라서 "A"와 "AB"가 모두 "1"일 때 논리식은 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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