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5-23)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2009-05-2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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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도에 둥근 보라색으로 표시된 지역에서 주로 출토되는 고조선의 유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2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ㄹ
  4. ㄴ, ㅁ
  5. ㄱ, ㄷ, ㅁ
(정답률: 35%)
  • - 고조선의 유물 중에서 지도에 둥근 보라색으로 표시된 지역에서 출토된 것은 "동해 해상 지역"이다.
    - 따라서, "동해 해상 지역에서 출토된 고조선의 유물"을 보면, "ㄱ, ㄷ"이 옳은 것이다.
    - "ㄱ"은 동해 해상 지역에서 출토된 고조선의 대표적인 유물인 금제향로를 나타내고, "ㄷ"은 동해 해상 지역에서 출토된 고조선의 대표적인 유물인 돌기둥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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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삼한 시대 유적지에서 출토된 유물을 통하여 알 수 있는 사실을<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2점]

  1. ㄱ, ㄴ
  2. ㄷ, ㄹ
  3. ㄱ, ㄷ, ㄹ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47%)
  • 출토된 유물들은 삼한 시대의 문화와 생활습관을 보여주는데, 이를 통해 삼한 시대의 사회경제적 상황, 기술력, 종교적 신앙 등을 알 수 있다. 따라서 "ㄱ, ㄴ, ㄷ, ㄹ" 모두 삼한 시대의 역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사실들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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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자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1점]

  1. ㄱ, ㄴ
  2. ㄷ, ㄹ
  3. ㄱ, ㄴ, ㄹ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24%)
  • 이 자료는 한글 자모음을 나타내는 것이며, 초성과 중성, 종성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ㄷ"과 "ㄹ"은 모두 종성에 해당하며, 이 자료에서는 종성이 "ㄷ"인 경우와 "ㄹ"인 경우를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정답은 "ㄷ, 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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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은 부여 지역의 주요 유적을 표시한 지도이다. (가)~(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1. (가) - 목탑지를 발굴하는 과정에서 명문이 새겨진 사리함이 출토되었다.
  2. (나) - 도교 사상의 영향을 보여 주는 산수무늬 벽돌이 출토되었다.
  3. (다) - 백제탑의 전형적인 양식을 보여 주는 5층 석탑이 남아 있다.
  4. (라) - 무왕 때에 만들어진 왕실의 연회 장소로, 백제 금동 대향로가 출토되었다.
  5. (마) - 왕실 묘역으로 사신도와 연화무늬가 그려진 고분 벽화가 발견되었다.
(정답률: 38%)
  • (라) - 무왕 때에 만들어진 왕실의 연회 장소로, 백제 금동 대향로가 출토되었다.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라)는 "무왕 때에 만들어진 왕실의 연회 장소"라는 설명은 맞지만, "백제 금동 대향로가 출토되었다"는 부분은 틀립니다. (라)는 고구려 시대의 왕궁인 "청계천 왕궁"으로, 백제 금동 대향로는 충남 부여에서 출토된 유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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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문화유산이 만들어질 당시 백제의 역사적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한강 유역을 장악하고 관등제를 정비하여 중앙 집권 국가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2. 마한을 정복하고 고구려를 공격하였으며,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였다.
  3. 관륵이 일본에 건너가 천문, 지리, 역법 등에 대한 서적을 전하였다.
  4. 22담로를 설치해 지방 통제를 강화하고 백제 중흥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5. 국호를 남부여로 변경하고, 중앙 관청과 지방 제도를 정비하였다.
(정답률: 25%)
  • 관륵이 일본에 건너가 천문, 지리, 역법 등에 대한 서적을 전하였다. 이유는 문화 유산이 만들어진 당시 백제가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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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은 통일 신라 시대의 연표이다. (가)~(마) 시기의 상황을 옳게 설명한 것은? [3점]

  1. (가) - 인재 양성을 위해 독서삼품과를 시행하였다.
  2. (나) - 녹읍을 폐지하였다가 귀족들의 반발로 복구하였다.
  3. (다) - 장보고가 청해진을 개설하고 왕위 계승전에 참여하였다.
  4. (라) - 내물왕계 진골 귀족들에 의해 왕위가 계승되기 시작하였다.
  5. (마) - 당에 유학했던 승려 도의가 돌아와 선종을 파급시켰다.
(정답률: 31%)
  • (가) - 661년, 신라 최초의 독서삼품과가 시행되었다. 이는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제도로, 시험을 통해 합격한 자들에게는 고급 관직에 취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나) - 682년, 신라는 녹읍을 폐지하였다. 녹읍은 귀족들이 자신들의 영토에서 직접 관리하던 제도였는데, 이를 폐지하면서 중앙집권화를 추진하고자 했다. 하지만 귀족들의 반발로 인해 688년에는 다시 녹읍이 복구되었다.

    (다) - 828년, 장보고가 청해진을 개설하고 왕위 계승전에 참여하였다. 이는 신라의 왕위 계승을 정하는 제도로, 왕위 계승전에서 이긴 자가 왕이 되는 것이었다.

    (라) - 918년, 내물왕계 진골 귀족들에 의해 왕위가 계승되기 시작하였다. 이는 신라 말기에 귀족들이 왕위를 장악하고 중앙집권화를 방해하며 신라의 붕괴를 가속화시킨 원인 중 하나였다.

    (마) - 9세기 말, 당에 유학했던 승려 도의가 돌아와 선종을 파급시켰다. 이는 신라 말기에 유교적인 사상이 신라 사회에 유행하면서 일어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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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교사의 질문에 대하여 잘못 대답한 학생은? [1점]

  1. 갑돌
  2. 을순
  3. 병태
  4. 정희
  5. 무한
(정답률: 43%)
  • "무한"은 숫자의 범위가 끝이 없기 때문에 정확한 값이 없고 끝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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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글에 등장하는 인물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32%)
  • 이 글에서 등장하는 인물들은 "김철수"와 "박영희"이다. "ㄱ, ㄷ"가 정답인 이유는 "김철수"와 "박영희" 중에서 "김철수"는 "ㄱ"으로 시작하는 성을 가지고 있고, "박영희"는 "ㄷ"으로 시작하는 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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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글의 밑줄 그은 내용에 해당하는 사례로 적절한 것은? [2점]

  1. 사심관 제도를 실시하여 지방의 호족 세력을 통제하였다.
  2. 국방력 강화를 위해 전국적인 군사 조직인 광군을 편성하였다.
  3. 5품 이상의 고위 관료를 대상으로 하는 공음전시법을 제정하였다.
  4. 관료들의 관품과 인품을 동시에 고려한 전시과 체제를 마련하였다.
  5. 호장과 부호장을 상층부로 하는 향리 제도를 처음으로 마련하였다.
(정답률: 15%)
  • 5품 이상의 고위 관료를 대상으로 하는 공음전시법을 제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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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답사 보고서에 첨부할 사진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점]

(정답률: 26%)
  • ""은 보고서와 관련이 없는 광고 이미지이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은 사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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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역사 신문의 (가)에 들어갈 기사 제목으로 적절한 것은? [1점]

  1. 천산대렵도 집중 분석
  2. 상감 청자의 인기 비결
  3. 수시력 채용으로 인한 변화
  4. 신편제종교장총록 발간되다
  5. 문화 교류의 산실, 만권당을 가다
(정답률: 32%)
  • "상감 청자의 인기 비결"은 청자의 표면에 높은 부분에 도안을 새겨 만들어진 기법으로, 그 독특한 디자인과 아름다움으로 인해 인기를 끌었다는 것을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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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밑줄 그은‘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1. 어사대의 관리와 함께 대간으로 불렸다.
  2. 화폐와 곡식의 출납 등 회계도 담당하였다.
  3. 한림원에서 교서나 외교 문서를 작성하였다.
  4. 조선 시대의 승지와 유사한 업무를 담당하였다.
  5. 귀족 정치의 특징이 드러나는 회의 기구에서 일하였다.
(정답률: 29%)
  • '그'는 조선 시대의 승지와 유사한 업무를 담당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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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문화유산이 만들어진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3점]

  1. (가) - (나) - (다) - (라)
  2. (가) - (나) - (라) - (다)
  3. (나) - (가) - (다) - (라)
  4. (나) - (가) - (라) - (다)
  5. (다) - (나) - (가) - (라)
(정답률: 22%)
  • (가) - (나) - (다) - (라) 순서대로 문화유산이 만들어졌다.

    (가)는 선사시대 유적인 돌문화유산으로, (나)는 고려시대의 성곽인 남한산성이며, (다)는 조선시대의 궁궐인 창덕궁, (라)는 대한제국 시대의 국회의사당이다.

    이 순서는 시대적으로도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으며, 선사시대부터 대한제국 시대까지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이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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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건축물을 창건할 당시의 정치 상황으로 옳은 것은? [2점]

  1. 사병을 혁파하고 갑사를 재조직하였다.
  2. 이종무의 지휘로 대마도를 정벌하였다.
  3. 사림원을 설치하여 왕권을 강화하였다.
  4. 진관 체제로 지역 중심 방어 체제를 수립하였다.
  5. 명의 부당한 요구에 반발하여 요동 정벌 계획을 추진하였다.
(정답률: 20%)
  • 이 건축물은 조선시대인 경복궁이다. 이 건축물을 창건할 당시의 정치 상황은 조선 중기인 15세기 후반에서 16세기 초반이다. 이 시기에는 왕권 강화를 위한 정치적 변화가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사병을 혁파하고 갑사를 재조직하였으며, 이종무의 지휘로 대마도를 정벌하였다. 또한 사림원을 설치하여 왕권을 강화하였고, 진관 체제로 지역 중심 방어 체제를 수립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복궁을 건축할 때, 명의 부당한 요구에 반발하여 요동 정벌 계획을 추진하였다. 이는 조선시대의 왕권 강화 정책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정답은 "명의 부당한 요구에 반발하여 요동 정벌 계획을 추진하였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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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자료를 통해 유추할 수 있는 고려 사회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1. 성리학적 통치 규범이 확립된 사회이다.
  2. 지방 호족들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사회이다.
  3. 좌주·문생 관계가 관직 생활에 영향을 주었다.
  4. 서원에서 형성된 학연이 관직 진출에 영향을 주었다.
  5. 문과와 무과의 시행으로 문무 양반 체제가 확립될 수 있었다.
(정답률: 36%)
  • 고려 사회는 성리학적 통치 규범이 확립되어 있었으며, 서원에서 형성된 학연이 관직 진출에 영향을 주었고, 좌주·문생 관계가 관직 생활에 영향을 주었기 때문에 문과와 무과의 시행으로 문무 양반 체제가 확립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고려 사회는 사대부와 문인 계층이 중심이 되어 운영되는 사회이며, 관직 진출에는 학문적 업적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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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자료에서 말하는 지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1. 원·명 교체기의 혼란을 틈타 공민왕이 수복하였던 곳이다.
  2. 매년 10월에 무천이라는 제천 행사를 하였던 국가의 중심지였다.
  3. 사민 정책과 토관 제도를 통해 민심을 수습하고 개척을 추진하였다.
  4. 대한 광복군 정부가 수립되면서 무장 항일 운동의 터전이 마련되었다.
  5. 개항 후 러시아에 철도 부설권이 부여되어 철도가 놓이면서 개발되었다.
(정답률: 36%)
  • 사민 정책과 토관 제도를 통해 민심을 수습하고 개척을 추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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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기구들이 처음 제작된 시기의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1. 갑인자를 주조하여 인쇄 기술을 발전시켰다.
  2. 향약구급방을 편찬하여 국산 약재를 소개하였다.
  3. 서양 문물 수용으로 실생활에 유용한 기구가 제작되었다.
  4. 동국문헌비고를 편찬하여 우리나라 역대 문물을 정리하였다.
  5. 도덕 윤리를 기준으로 형식 논리를 중시한 예학이 발달하였다.
(정답률: 39%)
  • 갑인자를 주조하여 인쇄 기술을 발전시켰다. - 이유: 갑인자는 금속으로 만들어진 인쇄용 판으로, 이를 사용하여 인쇄를 하면서 인쇄 기술이 발전하게 되었다. 이 기술은 13세기 중국에서 발명되었으며, 14세기에는 유럽으로 전파되어 인쇄 산업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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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과 같은 문화재가 주로 만들어지던 시기의 사실로 옳은 것은? [2점]

  1.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가 만들어졌다.
  2. 지방 호족들이 승탑 건립 비용을 지원하였다.
  3. 호작도, 평생도, 문자도 등 민화가 유행하였다.
  4. 팔관회 경비를 마련하기 위한 팔관보가 있었다.
  5. 원효가 대승기신론소, 금강삼매경 등을 저술하였다.
(정답률: 36%)
  •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가 만들어졌다."는 18세기 조선 시대에 만들어졌던 것으로, 이 시기에는 지리학적 지식이 발전하면서 지도 제작 기술도 발전하였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지도 제작이 활발하게 이루어졌고,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는 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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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그림을 수록한 서적을 국가에서 편찬한 목적으로 옳은 것은? [1점]

  1. 군신, 부자, 부부의 윤리 강화
  2. 전제 왕권과 부국 강병 정책 강화
  3. 새로운 시대적 세태의 사실적 묘사
  4. 농업 기술의 발전 성과 소개 및 전파
  5. 국토의 자연 및 인문 지리적 지식 정리
(정답률: 31%)
  • 이 그림은 조선시대에 국가에서 편찬한 서적인 '동국이상집(東國李相集)'에서 발췌된 것이다. 이 책은 군신, 부자, 부부의 윤리를 강화하고 전제 왕권과 부국 강병 정책을 강화하기 위해 편찬되었다. 따라서 정답은 "군신, 부자, 부부의 윤리 강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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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토지 제도의 실시에 따른 변화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27%)
  • 정답은 "ㄴ, ㄷ"입니다.

    - 토지 개혁 이전: 대부분의 토지가 양성토지로 소유되어 있었고, 작은 농지를 소유한 농민들은 대부분 농지를 빌려서 경작하거나 노동력으로 생계를 유지했다.
    - 토지 개혁: 대부분의 양성토지가 국가에 의해 몰수되어 농지로 개혁되었고, 이를 농민들에게 분배하였다. 이로 인해 농민들은 직접 농지를 소유하게 되어 경작에 대한 자유와 생산성이 증가하였다.
    - 이후: 농지의 소유와 관리에 대한 법적 규제가 강화되었고, 농지의 매매와 임대가 제한되어 농지의 안정성이 증가하였다.

    따라서, "ㄴ, ㄷ"는 토지 개혁으로 인해 농민들이 직접 농지를 소유하게 되어 경작에 대한 자유와 생산성이 증가한 것을 나타내고, "ㄱ, ㄴ"은 토지 개혁 이전과 이후의 토지 소유 형태의 차이를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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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 세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점]

  1. ㄱ, ㄷ
  2. ㄱ, ㅁ
  3. ㄴ, ㄷ
  4. ㄴ, ㄹ
  5. ㄹ, ㅁ
(정답률: 40%)
  • 이 세력은 "ㄱ, ㅁ"이다. 이 세력은 군사적으로 강력하며, 경제적으로도 발전하고 있어서 다른 세력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또한, 이 세력은 지리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어서 교통과 무역에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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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은 18세기 지역별 신분제의 변동을 나타낸 표이다. 당시 이러한 변동이 일어나게 된 원인과 관련이 없는 것은? [2점]

  1. 노비들의 도망이 점차 확산되었다.
  2. 왕의 지시로 노비 세습제가 폐지되었다.
  3. 양반 족보를 위조, 매입하는 방법이 성행하였다.
  4. 양인 여자의 소생은 어머니의 역을 따르도록 하였다.
  5. 곡물이나 돈을 받고 특혜를 부여하는 정책을 시행하였다.
(정답률: 26%)
  • 지역별 신분제의 변동은 대부분 노비제도와 관련이 있었다. 따라서 "왕의 지시로 노비 세습제가 폐지되었다."는 이러한 변동과 관련이 없는 것이다.

    "왕의 지시로 노비 세습제가 폐지되었다."의 이유는 간단하다. 조선시대에는 노비제도가 존재했는데, 이는 노비들이 자유롭게 이동하거나 자신의 직업을 선택할 수 없는 제도였다. 이러한 노비제도는 노비들의 인권을 침해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고자 왕이 노비 세습제를 폐지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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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두 비가 건립된 국왕 때의 정치 상황으로 옳은 것은? [3점]

  1. 노론, 소론의 인사를 주로 기용하였다.
  2. 서인, 남인을 초월하여 무신을 중용하였다.
  3. 집권 붕당의 교체를 통해 왕권 강화를 도모하였다.
  4. 유력 가문이 독점하고 있던 비변사의 지위를 격하시켰다.
  5. 군주도통론에 입각하여‘의리주인(義理主人)’을 강조하였다.
(정답률: 36%)
  • 정답은 "집권 붕당의 교체를 통해 왕권 강화를 도모하였다."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시기에는 집권 붕당의 교체가 빈번하게 일어나면서 왕권이 강화되었습니다. 이전에는 노론과 소론이 권력을 쥐고 있었지만, 이후에는 무신과 서인 등 다른 계층들이 권력을 빼앗았습니다. 이를 통해 왕권이 강화되었으며, 이후에는 유력 가문이 독점하고 있던 비변사의 지위도 격하시켰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군주도통론에 입각하여 ‘의리주인(義理主人)’을 강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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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가)~(마)가 제작된 시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1. (가) - 국가의 지원을 받아 많은 사원이 만들어졌다.
  2. (나) - 사림 세력의 비판으로 불교 미술은 쇠퇴하였다.
  3. (다) - 원의 영향을 받은 다각 다층탑이 만들어졌다.
  4. (라) - 이중 기단 위에 3층으로 쌓는 양식이 출현하였다.
  5. (마) - 부농과 상인의 지원으로 안성 석남사가 세워졌다.
(정답률: 21%)
  • 정답은 "(다) - 원의 영향을 받은 다각 다층탑이 만들어졌다."입니다.

    (가)는 국가의 지원을 받아 많은 사원이 만들어졌던 시기인 신라시대 초반을 가리킵니다.

    (나)는 사림 세력의 비판으로 불교 미술이 쇠퇴하였던 고구려와 백제 시대를 가리킵니다.

    (다)는 원나라의 영향을 받아 다각 다층탑이 만들어졌던 고려시대를 가리킵니다.

    (라)는 고려시대 중기에 이중 기단 위에 3층으로 쌓는 양식이 출현한 시기를 가리킵니다.

    (마)는 부농과 상인의 지원으로 안성 석남사가 세워졌던 조선시대를 가리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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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자료와 관련된 시기의 상황을 알아보기 위한 탐구 활동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1. ㄱ, ㄷ
  2. ㄱ, ㄹ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44%)
  • 이 자료는 2009년 5월 23일의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의 상황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한국의 경제 상황과 인플레이션, 금리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 "ㄱ, ㄹ"이 정답인 이유는, 이 시기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한 이유 중 하나가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서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ㄱ, ㄹ"은 인플레이션과 기준금리 인상의 관련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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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과 같은 상황이 나타났던 시기의 농촌 사회 모습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1점]

  1. ㄱ, ㄴ
  2. ㄱ, ㄹ
  3. ㄱ, ㄴ, ㄷ
  4. ㄱ,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42%)
  • 보기에서 "ㄱ"은 농업 생산성이 높아지면서 농촌에서 인구가 감소하고 도시로 이동하는 추세를 보였기 때문에 농촌 인구 감소와 관련된 모습을 나타내고, "ㄴ"은 농촌에서는 여전히 수작업이 중심이었기 때문에 노동력 부족 문제가 있었고, "ㄷ"는 농촌에서는 여전히 가부장제적인 가족 구조가 유지되었기 때문에 여성들의 사회 참여가 제한적이었다는 모습을 나타내며, "ㄹ"은 농촌에서는 교육 기회가 부족했기 때문에 문맹률이 높았다는 모습을 나타낸다. 따라서 "ㄱ, ㄴ, ㄷ, ㄹ"이 모두 옳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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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자료의 내용에서 유래한 경제 활동 모습과 관련된 그림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2점]

  1. ㄱ, ㄴ
  2. ㄷ, ㄹ
  3. ㄱ, ㄴ, ㄷ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23%)
  • 보기에서 정답이 "ㄴ, ㄷ, ㄹ"인 이유는 다음 자료에서 언급된 경제 활동 모습과 관련된 그림이 모두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ㄴ"은 농업과 관련된 그림, "ㄷ"는 양봉과 관련된 그림, "ㄹ"은 어업과 관련된 그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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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밑줄 그은 (ㄱ)~(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1. (ㄱ) - 각 붕당의 주장이 옳은지 그른지를 명백히 가리는 것이었다.
  2. (ㄴ) - 대표적 인물은 채제공, 이가환, 정약용 등이었다.
  3. (ㄷ) - 신진 인물과 중하급 관리 중 유능한 인사를 재교육 하는 것이었다.
  4. (ㄹ) - 본래 역대 왕의 글과 책을 수집, 보관하기 위한 기구였다.
  5. (ㅁ) - 육의전을 비롯한 시전의 금난전권이 철폐되었다.
(정답률: 22%)
  • "(ㄴ) - 대표적 인물은 채제공, 이가환, 정약용 등이었다."는 밑줄 그은 (ㄱ)~(ㅁ)에 관한 설명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옳지 않은 것이다.

    "(ㅁ) - 육의전을 비롯한 시전의 금난전권이 철폐되었다."는 육의전과 시전의 금난전권이 철폐되었다는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육의전은 조선시대의 중앙행정기관 중 하나로, 지방의 관료들이 중앙에서 발행하는 금난전을 받아들이고 지급하는 역할을 했다. 시전은 지방행정기관으로, 지방의 관료들이 발행하는 금난전을 사용했다. 이러한 금난전권이 철폐되면서 중앙에서 직접 발행하는 동전이 유통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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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남한강의 역사와 유적을 답사하기 위해 조사 항목을 정리하였다. (가)~(마)에 대한 조사 활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1. (가) - 수양개 유적, 금굴, 상시 동굴 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2. (나) - 중원 고구려비, 단양 적성비, 온달산성 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3. (다) - 흥법사지, 거돈사지, 신륵사 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4. (라) - 공세창, 영산창과 세종 및 효종의 능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5. (마) - 탄금대 전투와 법천사지 지광국사 현묘탑의 반출 경위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정답률: 34%)
  • "(라) - 공세창, 영산창과 세종 및 효종의 능에 대하여 조사하였다."가 옳지 않다. 이유는 다른 항목들은 유적이나 사적인 것들을 조사한 반면, (라)는 건축물인 창을 조사한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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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과 같은 현상이 보편화되고 있던 시기의 사회 경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1. 민영 수공업이 발달하였다.
  2. 도조법이 점차 확대되었다.
  3. 자영 농민의 수가 증가하였다.
  4. 상품 화폐 경제가 활성화되었다.
  5. 사상(私商)의 활동이 활발해졌다.
(정답률: 29%)
  • 자영 농민의 수가 증가한 이유는 농지의 소작제도가 폐지되고, 농지의 개인소유가 인정되면서 농민들이 자신의 땅에서 직접 농사를 짓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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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실시했던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마을마다 창고가 설치되어 흉년에 대비하게 되었다.
  2. 풍흉에 관계없이 매년 일정액의 전세를 거두게 되었다.
  3. 어장세, 선박세 등 잡세 수입으로 국가 재정을 보충하였다.
  4. 토지 1결당 12두의 세금이 부과됨으로써 지주의 부담이 커졌다.
  5. 호패법과 오가작통법이 강화되어 농민의 거주 이전이 어려워졌다.
(정답률: 28%)
  • 이미지에서 보이는 제도는 조선시대의 세금제도인 "전조세"이다. 이 제도는 풍년에는 농민들이 일정액의 전세를 내고, 흉년에는 전세를 면제받는 대신 어장세, 선박세 등의 잡세를 내게 되어 국가 재정을 보충하였다. 따라서 "어장세, 선박세 등 잡세 수입으로 국가 재정을 보충하였다."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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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과 같은 주장을 한 학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실지 답사를 기초로 하여 실측 지도를 제작하였다.
  2. 우리 역사상 최초로 한양을 기준으로 하는 역법을 마련하였다.
  3. 서양인이 저술한 기기도설을 참고하여 거중기와 녹로를 만들었다.
  4. 고대사 연구의 시야를 확대시켜 한반도 중심의 사관을 극복하였다.
  5. 임하경륜을 저술하여 양반들도 생산 활동에 종사할 것을 역설하였다.
(정답률: 17%)
  • 임하경륜은 양반들이 생산 활동에 종사하지 않고 토지 소유와 세금 걷기만으로 살아가는 것을 비판하고, 생산 활동에 종사하도록 역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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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밑줄 그은‘이 신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1. 하층민과 부녀자를 주된 독자층으로 삼았다.
  2. 서재필 등이 정부의 자금 지원을 받아 발간하였다.
  3. 을사조약의 불법성을 폭로하는 고종 황제의 친서를 게재하였다.
  4. 조선 정부가 설립한 박문국에서 국민을 계몽하기 위해 발간하였다.
  5. 광무 정권이 표방한‘구본신참’의 원칙에 따라 점진적인 개혁을 제시하였다.
(정답률: 30%)
  • "이 신문"은 을사조약의 불법성을 폭로하는 고종 황제의 친서를 게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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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자료와 관련된 경제적 구국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점]

  1. 제국신문, 만세보 등의 언론 기관이 참여하였다.
  2. 대한 자강회와 같은 애국 계몽 단체가 참여하였다.
  3. 일본 유학생과 미주, 러시아의 교포들도 참여하였다.
  4. 통감부는 양기탁을 횡령 혐의로 구속하는 등 조직적으로 탄압하였다.
  5. ‘내 살림 내 것으로’, ‘조선 사람 조선 것으로’등의 구호를 앞세웠다.
(정답률: 35%)
  • 일본 유학생과 미주, 러시아의 교포들도 참여하였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구국 운동은 대한민국의 독립과 주권을 지키기 위한 운동으로, 일본 유학생과 미주, 러시아의 교포들은 이에 관여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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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사건의 결과 일본과 맺은 조약문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2점]

  1. 청에 억류된 대원군을 조속히 귀국시키도록 한다.
  2. 청은 랴오둥 반도와 타이완 등을 일본에 할양한다.
  3. 일본 공사관 경비를 담당할 일본군 약간 명을 파견한다.
  4. 조선은 새로운 일본 공관 건설에 필요한 부지를 제공하고 공사비를 지불한다.
  5. 일본국 정부는 조선국이 지정한 각 항에 일본 상인을 관리하는 관원을 설치한다.
(정답률: 32%)
  • 일본 공사관 경비를 담당할 일본군 약간 명을 파견한다. - 이유: 일본은 청과 조약을 맺은 후 청과의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청과 함께 일본 공사관을 설립하였다. 이에 따라 일본은 공사관 경비를 위해 일본군을 파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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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밑줄 그은‘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1. 외세를 몰아내기 위해 일본군과 싸웠다.
  2. 각지에 집강소를 설치하여 개혁을 펴 나갔다.
  3. 동경대전과 용담유사를 간행하여 교리를 정리하였다.
  4. 구세제민(救世濟民)의 뜻을 품고 새로운 종교를 창시하였다.
  5. 진주와 단성을 비롯한 경상도 지역의 농민 항쟁을 이끌었다.
(정답률: 36%)
  • 밑줄 그은 '나'는 구세제민(救世濟民)의 뜻을 품고 새로운 종교를 창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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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주장의 형성 배경을 파악하기 위한 활동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점]

  1. ㄱ, ㄴ, ㄷ
  2. ㄱ, ㄴ, ㅁ
  3. ㄱ, ㄹ, ㅁ
  4. ㄴ, ㄷ, ㄹ
  5. ㄷ, ㄹ, ㅁ
(정답률: 41%)
  • 이 주장은 세 가지 요소를 비교하고 있다. "ㄱ"은 첫 번째 요소, "ㄴ"은 두 번째 요소, "ㄷ"은 세 번째 요소를 나타낸다. 따라서 "ㄱ, ㄴ, ㄷ"는 이 주장에서 비교하는 요소들의 조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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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밑줄 그은 (ㄱ)~(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1. (ㄱ) - 청의 알선으로 체결되었다.
  2. (ㄱ) - 연미론이 체결에 영향을 주었다.
  3. (ㄴ) - 수출입 물품에 대해 관세를 부과하였다.
  4. (ㄷ) - 조선의 주장으로 거중 조정의 조항을 넣었다.
  5. (ㄹ) - 치외법권, 최혜국 대우 등의 규정이 포함되었다.
(정답률: 22%)
  • "(ㄱ) - 청의 알선으로 체결되었다."는 옳은 설명이다. 하지만 "(ㄷ) - 조선의 주장으로 거중 조정의 조항을 넣었다."는 잘못된 설명이다. 실제로는 청과 일본 간의 조약인 거중 조정에서 조선은 중재자 역할을 하였고, 조약 내용에 대한 주장이나 요구는 하지 않았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ㄷ) - 조선의 주장으로 거중 조정의 조항을 넣었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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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밑줄 그은‘우리 당’이 주장한 개혁안에 속하지 않는 것은? [2점]

  1. 각 도의 환곡을 영구히 폐지할 것.
  2. 내시부를 없애고 그 중에서 재능이 있는 자는 등용할 것.
  3. 장교를 교육하고 징병을 실시하여 군제의 기본을 확립할 것.
  4. 재정은 모두 호조에서 관할케 하고, 그 밖의 재무 관청은 폐지할 것.
  5. 문벌을 폐지하여 인민 평등의 권리를 제정하고, 능력에 따라 관리를 등용할 것.
(정답률: 19%)
  • "재정은 모두 호조에서 관할케 하고, 그 밖의 재무 관청은 폐지할 것."은 '우리 당'이 주장한 개혁안에 속하지 않는 것입니다.

    "장교를 교육하고 징병을 실시하여 군제의 기본을 확립할 것."은 군대를 강화하고 군사력을 키우기 위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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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민족 운동의 추진 결과 나타난 성과로 옳은 것은? [2점]

  1. 조선 광문회에서 실학자들의 저술을 간행하였다.
  2. 박지원이 저술한 열하일기와 과농소초를 편찬하였다.
  3. 북학파 실학과 개화 사상과의 연관성을 새롭게 밝혔다.
  4. 정약용의 저서들을 정리하여 여유당전서를 편찬하였다.
  5. 일종의 한국학 백과사전인 증보문헌비고를 간행하였다.
(정답률: 26%)
  • 다음 민족 운동의 추진 결과 나타난 성과로 옳은 것은 "정약용의 저서들을 정리하여 여유당전서를 편찬하였다." 이다. 이유는 문제에서 주어진 그림이 여유당전서의 표지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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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다음 글이 발표된 시기의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임오군란 직후 동도서기론에 입각한 상소가 올려졌다.
  2. 홍범 14조를 반포하여 개혁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였다.
  3. 갑신정변으로 신정부를 수립하고 혁신 정강을 공포하였다.
  4. 독립 협회 설립 후 서양 교육의 수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5. 을사조약 체결 후 국권 회복을 위한 애국 계몽 운동이 고조되었다.
(정답률: 25%)
  • 홍범 14조를 반포하여 개혁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였다. - 갑오개혁 시기 (189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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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상소의 역사적 배경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39%)
  • 상소는 조선시대에 일어난 사건으로, 1592년 일본의 침략으로 인해 발생한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조선 왕족과 양반들이 서로 갈등을 일으켜 권력을 쟁탈하며 발생한 사건입니다. 이 때, 왕족과 양반들은 서로 다른 세력을 대표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갈등으로 인해 상소가 일어난 것입니다. 따라서 "ㄱ, ㄷ"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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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작품을 남긴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 에서 모두 고른 것은? [2점]

  1. ㄱ, ㄴ
  2. ㄴ, ㄷ
  3. ㄱ, ㄴ, ㄷ
  4. ㄱ, ㄷ, ㄹ
  5. ㄴ, ㄷ, ㄹ
(정답률: 25%)
  • 보기에서 "ㄱ"은 이 작품의 저자인 미국의 소설가 에드거 앨런 포의 작품이고, "ㄴ"은 이 작품의 주인공인 아르놀드 로스만의 이름이다. 따라서 "ㄱ, ㄴ"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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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의견을 반영한 일제 식민 통치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점]

  1. 조선 총독의 자격 기준을 바꾸었다.
  2. 헌병 경찰을 보통 경찰로 대체하였다.
  3. 언론·집회·결사의 자유를 부분적으로 허용하였다.
  4. 수재 교육의 명목으로 친일 지식인을 양성하였다.
  5. 조선 내 모든 학교의 수업을 일본어로 진행하게 하였다.
(정답률: 43%)
  • 언론·집회·결사의 자유를 부분적으로 허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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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은 일제 강점기의 시대상을 보여 주는 광고이다. 이와 관련된 식민지 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1. 회사령을 폐지하여 일본의 자본 진출을 도왔다.
  2. 소학교를 황국 신민 학교라는 뜻에서 국민 학교로 바꾸었다.
  3. 헌병 경찰 제도와 태형령으로 한국인의 독립 의지를 막았다.
  4. 산미 증식 계획을 실시하여 일본의 부족한 식량을 보충하였다.
  5. 토지 조사 사업으로 궁방전, 역둔토 등을 일본인 소유로 바꾸었다.
(정답률: 37%)
  • 일제 강점기에는 교육을 통해 황국의 신민으로서의식을 심어주고 일본의 식민지로서의 역할을 강조하는 정책이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소학교를 황국 신민 학교라는 뜻에서 국민 학교로 바꾸었다는 것은, 교육을 통해 국민의식을 강조하고 일본의 식민지로서의 역할을 강조하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소학교를 황국 신민 학교라는 뜻에서 국민 학교로 바꾸었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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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자료를 시대순으로 옳게 배열한 것은? [1점]

  1. (가) - (나) - (다)
  2. (가) - (다) - (나)
  3. (나) - (가) - (다)
  4. (나) - (다) - (가)
  5. (다) - (나) - (가)
(정답률: 44%)
  • (가) - (다) - (나) 순서로 옳다.

    (가)는 석기시대, (다)는 청동기시대, (나)는 철기시대를 나타내는데, 이는 인류의 역사적인 발전 과정을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시대순으로 옳은 순서는 (가) - (다) - (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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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글을 남긴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1. 천주교 신부에게 서구의 지식을 배웠다.
  2. 침략의 원흉인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하였다.
  3. 국채 보상 운동에 참여하여 관서 지부를 조직하였다.
  4. 13도 창의군을 결성하여 서울 진공 작전을 전개하였다.
  5. 돈의 학교와 삼흥 학교를 세워 구국 영재 양성에 힘썼다.
(정답률: 19%)
  • 해당 인물의 이름이나 신분에 대한 설명이 없으므로 옳지 않은 것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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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자료와 관련된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1. 전국 각지에 설치된 지부가 치안과 행정권을 장악하였다.
  2. 친일파를 배제한 좌우 정치 세력의 민족 연합 전선을 추구하였다.
  3. 민중의 지지를 받으며 미군 진주 이전에 실질적인 행정을 담당하였다.
  4. 미군정 시기에 인민 대표자 대회를 열어 조선 인민 공화국을 선포하였다.
  5. 여운형을 위원장으로 해 치안의 회복과 질서 유지를 위해 노력하였다.
(정답률: 19%)
  • 해당 단체는 미군정 시기에 인민 대표자 대회를 열어 조선 인민 공화국을 선포한 것이 맞으므로, 옳지 않은 설명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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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은 1956년 정·부통령 선거에서 나온 각 정당의 구호이다. (가)~(다) 정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1. (가) 정당 대통령 후보는 선거 직전 갑작스럽게 사망하였다.
  2. (나) 정당 대통령 후보는‘사사오입 개헌’으로 출마할 수 있었다.
  3. (다) 정당 대통령 후보는 평화 통일을 주장하며 약 30%를 득표하였다.
  4. (다) 정당 대통령 후보는 선거 이후‘진보당 사건’에 연루되어 사형당하였다.
  5. (나) 정당과 (다) 정당은 본래 같은 당이었으나 입장 차이로 인해 분당되었다.
(정답률: 33%)
  • (가) 정당 대통령 후보는 선거 직전 갑작스럽게 사망하였다. - 옳은 설명입니다.

    (나) 정당 대통령 후보는 ‘사사오입 개헌’으로 출마할 수 있었다. - (나) 정당은 1955년 4월에 조직된 민주당이며, 이 당은 1956년 3월에 사사오입 개헌을 통해 대통령 후보 출마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따라서 옳은 설명입니다.

    (다) 정당 대통령 후보는 평화 통일을 주장하며 약 30%를 득표하였다. - (다) 정당은 1955년 4월에 조직된 민주당과 1956년 3월에 분당한 자유당이 합쳐진 당입니다. 이 당은 1956년 대통령 선거에서는 2위로 약 30%의 득표율을 기록했습니다. 따라서 옳은 설명입니다.

    (라) 정당 대통령 후보는 선거 이후 ‘진보당 사건’에 연루되어 사형당하였다. - 이 설명은 1950년대 초반에 일어난 사건과 관련된 것으로, 1956년 대통령 선거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나) 정당과 (다) 정당은 본래 같은 당이었으나 입장 차이로 인해 분당되었다. - (나) 정당과 (다) 정당은 모두 1955년 4월에 조직된 민주당의 후속 당입니다. 그러나 이후 입장 차이로 인해 분당되었습니다. 따라서 옳은 설명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라)입니다.

    (나) 정당과 (다) 정당은 본래 같은 당이었으나 입장 차이로 인해 분당되었다는 이유는, 1955년 4월에 조직된 민주당이 1956년 3월에 사사오입 개헌을 통해 대통령 후보 출마를 가능하게 했지만, 이에 반대하는 일부 당원들은 이를 인정하지 않고 민주당을 탈당하고 자유당을 창당했습니다. 이후 자유당 내에서도 대통령 후보 선출 방식 등에 대한 입장 차이가 있어 1956년 3월에 자유당은 (다) 정당과 (나) 정당으로 분할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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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가), (나) 사이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31%)
  • 보기에서 정답이 "ㄱ, ㄴ"인 이유는, (가)와 (나) 사이에 있는 빨간색 화살표가 "왼쪽"으로 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가)에서 (나)로의 방향이 "왼쪽"이라는 것을 나타내며, 따라서 (가)와 (나) 사이에 있는 것은 "왼쪽"에 위치한 (ㄱ)과 (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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