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 (나) 유물이 처음 사용된 시대에 나타난 사회 모습으로 옳은 것은? [2점]
2. 다음 자료에 해당하는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3. 다음 자료의 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점]
4. (가), (나)를 수도로 삼았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5. 교사의 질문에 대한 학생의 대답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점]
6. 밑줄 그은‘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7. (가), (나) 사건 사이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2점]
8. (가)∼(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9. 다음 자료의 왕이 재위한 시기의 사실로 옳은 것은? [1점]
10. 다음 수취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11. 다음 자료에 나타난 봉기의 공통점으로 옳은 것은? [2점]
12. 밑줄 그은‘그’가 활동할 당시의 사실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13. (가) 국왕의 정책으로 옳은 것은? [2점]
14. 다음 상소문을 올린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15. 다음과 같은 업무를 담당한 조선 시대 관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점]
16. 다음 사실이 있었던 시기를 연표에서 옳게 고른 것은? [2점]
17. (가) 양식으로 건축된 문화유산으로 옳은 것은? [1점]
18. 밑줄 그은‘이 부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9. (가)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20. 지도의 (가)∼(다) 국가와 고려의 교역으로 옳은 것은? [2점]
21. 다음 자료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점]
22. (가) 국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23. 다음 자료에 나타난 정치 상황의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24. 다음 자료에 나타난 폐단을 시정하기 위해 실시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 [2점]
25.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민속 놀이로 옳은 것은? [1점]
26. (가)와 같이 주장한 붕당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점]
27. 다음 역사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28. (가)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29. 다음 주장을 펼친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30. 다음 그림이 그려진 시기의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31. (가)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32. 다음 자료의 인물이 주도한 의병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33. 다음 자료의 상황이 나타난 당시에 볼 수 있는 장면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점]
34. 다음 내용을 담고 있는 조약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35. (가)~(마)와 관련된 각 시기별 농민군의 활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1점]
36. 다음 사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37. (가), (나) 조약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38. 다음 기사가 보도된 시기 일제의 통치 정책으로 옳은 것은? [3점]
39. 다음 공판 기록과 관련된 민족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40. 밑줄 그은‘이곳’을 지도에서 옳게 고른 것은? [2점]
41. 다음 자료에 나타난 정책의 시행 결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42. 다음 기사가 보도된 시기의 노동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43. 다음 잡지를 발행한 종교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1점]
44. 다음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45. 다음 담화문을 발표한 정부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2점]
46. 다음 연표의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2점]
47. 다음 결의문의 발표를 주도한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48. (가) 민주화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49. 다음 정부 시기에 볼 수 있는 장면으로 옳은 것은? [2점]
50.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점]
(가) - 거푸집을 사용해 세형 동검을 만들었다. : 청동기 시대의 고대 한국에서는 거푸집을 사용해 세형 동검을 만들었다.
(나) - 소를 이용하여 밭을 갈았다. : 청동기 시대의 고대 한국에서는 소를 이용하여 밭을 갈았다.
(나) - 많은 인력을 동원하여 고인돌을 만들었다. : 청동기 후기부터 철기 초기에 이르는 고대 한국에서는 많은 인력을 동원하여 고인돌을 만들었다. 이는 고대 한국의 사회적인 발전과 함께 관련이 있다.
(가), (나) - 권력을 가진 군장이 백성을 다스렸다. : 고대 한국에서는 권력을 가진 군장이 백성을 다스렸다. 이는 고대 한국의 사회적인 구조와 관련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