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은 ○○ 박물관의 어린이날 특별 행사 초대장이다.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2점]
2. 다음은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에서 시행한 법이다. 이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3. 다음 대화 속의 (가)에 들어갈 인물로 옳은 것은? [3점]
4. 다음 대화의 밑줄 그은‘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5. 다음은 대한 초등학교에서 실시하는 현장 체험 학습의 안내문이다. ‘둘째 날’답사할 유적으로 옳은 것은? [3점]
6. 다음은 어느 나라의 건국 이야기이다. 이 나라의 문화재로 옳은 것은? [3점]
7. 다음에 제시된 인물들이 나라를 되찾기 위해 공통적으로 활동한 분야로 옳은 것은? [2점]
8. 다음은 외세의 침입에 대항하여 싸운 인물과 그 업적이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옳게 배열한 것은? [3점]
9. 어느 단체에 대한 동영상을 만들기 위해 다음 자료를 수집 하였다. (가)에 추가로 수집할 자료로 옳은 것은? [2점]
10. 선생님의 질문에 옳게 답한 학생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1. 다음 놀이의 유래가 된 사건이 발생한 시기의 지도로 옳은 것은? [3점]
12. 다음 대화 속의 (가)를 지도에서 옳게 고른 것은? [3점]
13. 외국 관광객에게 우리나라의‘세계 문화유산’을 소개하려고 한다. 소개할 사진 자료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14. 민호는 삼국 시대의 불교 인물을 정리하였다. (가)에 들어갈 인물로 옳은 것은? [2점]
15. 문화재 사진으로 연표를 만들려고 한다. (가)에 들어갈 사진으로 옳은 것은? [2점]
16. 다음 책의 찢어진 부분에 들어가야 할 장면으로 적절한 것은? [3점]
17. 정희네 가족은 네비게이션 화면을 따라 역사 탐방을 떠났다. 이곳의 문화유산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18. 다음의 (가)에 들어갈 주제로 옳은 것은? [2점]
19. 다음 운동이 일어난 시기를 연표에서 옳게 고른 것은? [2점]
20. 다음의 두 농민이 말하고 있는 대상으로 옳은 것은? [3점]
21. 다음은 동학 농민 운동에 관한 가상의 뉴스이다. (가)에 들어갈 구호로 적절한 것은? [3점]
22. 역사 탐구반 학생이 유물 카드를 만들려고 한다. 카드의 앞면 (가)에 들어갈 사진으로 옳은 것은? [3점]
23. 다음은 송나라로 가는 무역선의 모습이다. 이 배에 실린 수출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점]
24. 다음은 독립운동가를 조사하여 만든 인물 카드이다. 각 인물에 대한 조사 내용으로 옳은 것은? [2점]
25. 다음에서 가게 주인이 말하고 있는 그림으로 옳은 것은? [3점]
26. 다음의 (가)에 들어갈 사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27. 다음은 역사 속 인물인 채응언과 나눈 가상 인터뷰이다. 그의 활동 분야로 옳은 것은? [2점]
28. 다음의 (가)에 들어갈 인물이 발명한 과학 기구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점]
29. 다음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과 관련된 사진들이다. 일어난 순서대로 옳게 배열한 것은? [3점]
30. 다음 역사 신문의 (가)에 들어갈 사진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31. 다음은 역사 스피드 퀴즈의 한 장면이다.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2점]
32. (가)와 (나)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점]
33. 다음은 철수네 가족의 여름 방학 여행 계획이다. 철수가 갈 곳을 지도에서 옳게 고른 것은? [2점]
34. 다음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35. 다음은 조선 후기에 널리 보급된 농사법에 관한 그림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36. 지수는 어느 독립운동에 관한 소책자를 만들었다. 표지 제목으로 적절한 것은? [2점]
37. 시대별로 유물 사진을 붙이는 학습지를 완성하였다. 다음 중 잘못 붙인 것은? [3점]
38. 다음 중 인물과 그의 저서를 옳게 연결한 것은? [2점]
39. 다음의 미로를 빠져 나갈 때 만나는 인물의 순서대로 그 업적을 옳게 배열한 것은? [2점]
40. 다음은 6·25 전쟁에 관한 사진들이다. 일어난 순서대로 옳게 배열한 것은? [3점]
정답: 돌을 갈아 화살촉 만들기
설명: 돌을 갈아 화살촉을 만드는 것은 선사 시대에 사냥을 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주먹 도끼, 반달 돌칼, 비파형 동검 등으로 선사 시대에 사용되었던 도구들이지만, 화살촉은 사냥을 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 중 하나로서 더욱 적절한 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