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판매관리
1. 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최근의 유통환경 변화가 마케팅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3.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내용에 해당되지 않는 사항은?
4. 제품 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에 있어서 성숙기의 특징은?
5. PR(public relations)에 해당하는 것은?
6. 고객을 분류(시장 세분화)하는 요건 중 옳지 않은 것은?
7. 고객관계 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CRM)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8. 신규 고객의 확보, 시장조사 등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텔레마케팅기법을 의미하는 것은?
9. RFM(Recency, Frequency, Monetary)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중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 남성과 여성의 음성적 차이를 설명한 것 중 여성이 구사하는 언어의 특성은?
12. 텔레마케팅의 판매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3.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 판매촉진 기획시 고려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4.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 판매촉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5.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을 통한 판매의 형태로 보기 어려운 것은?
16.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이 일반 마케팅과의 차이점을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17. CRM을 통해 기업이 얻을 수 있는 성과가 아닌 것은?
18. 텔레마케팅을 실시하기 위한 준비 요소가 아닌 것은?
19. 데이터베이스가 포함하는 고객정보가 아닌 것은?
20.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고객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한 이유가 아닌 것은?
21. 텔레마케팅 활동의 윤리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22. 현대마케팅의 특징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23. CRM의 기본분류 방법으로 프로세스 관점에 따라 분류한 것이 아닌 것은?
24.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을 통한 활용 분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5. 소비자 구매행동 중 편의품에 대한 소비자 구매 행동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과목: 시장조사
26. 사전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7. 시장조사의 역할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28. 시장조사에 있어서 전화조사는 다른 조사 방법에 비해 개인생활을 방해하기도 하고 조사를 빙자한 상행위라는 비판의 소지가 많다. 그러므로 조사자는 조사를 하는데 있어서 전화조사의 예절에 각 별이 유의해야한다. 전화조사 예절에 대한 옳지 않은 설명은?
29. 조사 방법의 비교 순서가 옳게 나열된 것은?
30. 자료를 수집할 때 의사소통방법을 이용한 것이 아닌 것은?
31. 효과적인 전화조사를 위하여 고려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32. 전화조사시 가장 바람직한 질문형은?
33. 기록연구에 사용되는 기록의 단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4. 표본을 통해서 모집단의 성질을 정확히 추론하기 위하여 고려할 사항으로 중요하지 않은 것은?
35. 조사진행 과정 중에 사전조사의 결과는 어떤 식으로 활용하는 것이 적당한가?
36. 전화조사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7. 일반적으로 인과조사에 가장 적절한 조사방법은?
38. 시장조사는 조사방법에 따라 탐색적 조사, 기술적조사, 인과적 조사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이중에서 기술적(descriptive) 조사에 해당하는 것은?
39. 전화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할 때 구체적인 조사 대상을 명확히 정해놓지 않고 무조건 연결되어 조사에 잘 응답해주는 사람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이 경우 어떤 집단의 의견이 과다하게 포함되는 문제가 발생하겠는가?
40. 조사자는 조사목적이나 자료의 특성에 따라 적합한 자료수집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일반적인 자료 수집 방법의 선택기준이 아닌 것은?
41. 설문지 작성의 모든 단계를 거친 후 설문지가 완성되면, 완성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의 분석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코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2. 표본추출법 중 확률표본추출법의 특성에 해당되는 것은?
43. 시장조사의 정의를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44. 텔레마케터가 전화조사를 할 때 응답자가 대답을 회피하거나 답하기를 꺼릴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45.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모형에 포함된 변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6. 시장조사의 특징으로서 옳지 않은 것은?
47. 다음에 설명하는 상황에 부합하는 조사유형은?
48. 설문지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기본적인 접근방법이 아닌 것은?
49. 설문지의 초안이 완성된 후 조사대상이 되는 모든 계층의 응답자들에게 본 조사가 들어가기 전에 우선 간이조사를 실시하여 미리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해 보는 절차를 무엇이라 하는가?
50. 다음 시장조사의 과정을 올바른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3과목: 텔레마케팅관리
51. 콜센터 리더가 갖추어야 할 역량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2. 콜센터 구성 장비 중 ACD(Automatic Call Distributor)란?
53. 텔레마케터가 교육받아야 할 내용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4. 교육 프로그램 개발시 사전에 알아야 할 정보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5. 텔레마케팅 관리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56. 일반적으로 신입 텔레마케터의 교육 과정에 포함되는 내용이 아닌 것은?
57. 아웃바운드 콜센터에서 상담원 개인별 성과를 나타내주는 양적 지표로 볼 수 없는 것은?
58. 인바운드 콜센터 보다 아웃바운드 콜 센터에 반드시 필요한 인력은?
59. 아래에서 설명하는 것은?
60. 다음 마케팅 개념 중 텔레마케팅과의 연계성이 가장 적은 것은?
61. 텔레마케팅의 관점별 구분으로 옳지 않은 것은?
62. 모니터링의 목적으로 부적합한 것은?
63. OJT의 방법 중 현장 코칭시 바람직하지 않는 것은?
64. 텔레마케팅의 도입효과로 볼 수 없는 것은?
65. 텔레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66. 다음은 고객리스트에 포함되어 있는 자료들이다. 이 중 인구통계적 데이터에 해당되지 않는 항목은?
67. 팀의 활동(행동)원칙을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8. Web 콜센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9. 스크립트 작성 시의 유의사항으로 옳은 것은?
70. 텔레마케팅의 조직구성을 위해 필요한 요소가 아닌 것은?
71. 텔레마케팅에서 데이터베이스의 관리는 RFM의 원칙에 의해 관리되어져야 한다. 다음 항목 중 M에해당하는 것끼리 바르게 묶인 것은?
72. 콜센터 리더의 역할로 맞지 않은 것은?
73. 텔레마케팅 적용분야 중 업무의 복잡도가 가장 큰 분야는?
74. 잘 운영되는 콜센터의 특성으로 가장 적절하게 설명된 것은?
75. 아웃바운드(Outbound) 텔레마케팅이란?
4과목: 고객응대
76. 효과적인 커뮤니게이션 방법이 아닌 것은?
77. 평균적으로 고객과 대화시 말하는 속도로 적당한 것은?
78. 전화응대시 기본응대 자세로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79. 인바운드 고객 상담은 신속한 고객 응대를 위해 다양한 기술을 많이 활용하게 된다. 인바운드 고객 상담을 위해 많이 사용되는 컴퓨터통신 통합기술(CTI 기술)이 현재 제공하는 기능이 아닌 것은?
80. 고객 특성에 따른 응대법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81. 고객 불만 처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2. 훌륭한 고객서비스의 모델이 되는 방법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83. 텔레커뮤니케이션의 특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84.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에서 전달과 수신 사이에 발생하며 의사소통을 왜곡시키는 요인을 의미하는 것은?
85.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적당한 것은?
86. 다음 중 고객의 숨겨진 느낌과 의도를 바르게 이해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응대가 아닌 것은?
87.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사용하는 화법으로 부적절한 것은?
88. 공감대 형성을 위한 화법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89. 대인커뮤니케이션의 구성 요소로 맞지 않는 것은?
90. 호감가는 전화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91. 상담시 상품 혜택을 설명할 때 고려해야할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92. 불평불만 고객의 심리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93. 고객 응대와 가장 관련이 있는 용어는?
94. 불만고객 응대시 가장 바람직한 태도는?
95. 성공적인 텔레마케팅 활동이 되기 위해 미리 준비해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96. MOT(고객접점 : Moments of truth)와 관계 없는 내용은?
97. 고객의 전자우편(E-Mail) 문의에 대한 답변시 지켜야 할 일반적인 Rule이 아닌 것은?
98. 인바운드 상담 절차를 옳게 나열한 것은?
99. 텔레마케터가 고객응대에서 가급적 사용하지 않아야 하는 말은?
100. 인바운드 텔레마케팅의 활용 분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