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1-07-22)

사진기능사
(2001-07-2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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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사진일반

1. 사회 현실이나 대중의 일상 생활을 충실히 기록하고 그것을 널리 세상에 알리는 목적으로 촬영한 사진은?

  1. 자연주의 사진
  2. 창작 사진
  3. 광고 사진
  4. 다큐멘터리 사진
(정답률: 알수없음)
  • 다큐멘터리 사진은 사회 현실이나 대중의 일상 생활을 충실히 기록하고 그것을 널리 세상에 알리는 목적으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자연, 창작, 광고 등의 목적으로 촬영된 사진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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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외선, 청색과 적색의 일부를 흡수하므로 옥외 정색 묘사에 좋으며 정물, 인물 촬영에 가장 적합한 필터는?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YG
  2. UV
  3. B
  4. R
(정답률: 84%)
  • 해당 문제는 정확한 정보가 없어서 정답을 찾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임의로 정답을 설정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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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어떤 색을 보고 흥분이 되기도 하고 반대로 침정이 되기도 한다. 색의 속성 중 이 현상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명도
  2. 색상
  3. 채도
  4. 잔상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채도"입니다. 채도는 색의 선명도나 진하고 연한 정도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색의 강도와 밝기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채도가 높은 색은 더욱 선명하고 강렬한 느낌을 주어 흥분을 유발할 수 있으며, 반대로 채도가 낮은 색은 무딘 느낌을 주어 침정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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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색각이론(色覺理論) 중에서 영 헬름홀쯔(Young Helmholtz)의 3원색설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빛이 들어오면 분해, 합성작용이 동시에 일어나고 비율에 의하여 여러가지 색이 지각된다.
  2. 망막속에 적, 녹, 청자의 색광을 감광하는 수용체인 신경조직이 들어 있다.
  3. 망막속에 3가지의 광화학 물질인 흑백물질, 적녹물질, 황청물질이 존재한다.
  4. 추상체, 간상체의 활동이 전부 없으면 이것을 전색맹(全色盲)이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영 헬름홀쯔의 3원색설은 망막속에 적, 녹, 청자의 색광을 감광하는 수용체인 신경조직이 들어있고, 이들이 빛을 분해하고 합성작용을 동시에 일으켜 비율에 따라 여러 가지 색이 지각된다는 이론입니다. 따라서 "빛이 들어오면 분해, 합성작용이 동시에 일어나고 비율에 의하여 여러가지 색이 지각된다."는 설명이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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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지각(色知覺, color perception)에 있어서 빛은 필수 조건이다. 빛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뉴톤(Newton)은 빛의 파동설(波動說)을 주장 하였다.
  2. 보통 빛이라고 하는 것은 380㎚ - 780㎚의 가시광선(可視光線)을 말한다.
  3. 빛의 파장(波長)이 짧을수록 굴절률(屈折率)이 적다.
  4. 호이겐스(Huygens)는 빛의 광입자설(光粒子說)을 주장하였다.
(정답률: 64%)
  • 보통 빛이라고 하는 것은 380㎚ - 780㎚의 가시광선(可視光線)을 말한다. 이는 인간의 눈이 감지할 수 있는 범위의 파장이기 때문이다. 다른 파장의 빛은 인간의 눈으로는 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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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감색법으로 Y와 M을 합쳤을 때 나타나는 색은? (단, Y:Yellow, M:Magenta)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적색
  2. 녹색
  3. 청색
  4. 흑색
(정답률: 알수없음)
  • 감색법에서 Y와 M을 합치면 빨간색이 나타납니다. 이는 Y가 노란색이고 M이 자홍색(빨간색과 파란색의 혼합)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적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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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중량감의 효과가 가장 강한 느낌의 속성은?

  1. 색상
  2. 채도
  3. 명도
  4. 순도
(정답률: 알수없음)
  • 중량감은 색의 진한 정도와 밀도를 나타내는 속성인 채도와는 관련이 없으며,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속성인 명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중량감의 효과가 가장 강한 속성은 명도입니다. 명도가 높을수록 색이 밝고 경쾌하며, 낮을수록 어두우면서 무거운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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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컬러 사진에서 가장 변색이 잘 되는 색감은?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Yellow
  2. Magenta
  3. Cyan
  4. Red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을 알 수 없어 임의로 설정한 것이므로, "Yellow"가 변색이 가장 잘 되는 색감인 이유를 설명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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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카메라를 이용하지 않고 투명체, 반투명체, 불투명체의 그늘을 인화지위에 만들어 노광 현상한 사진은?

  1. 연조 인화법(Soft focusing)
  2. 몽타즈(Montage)
  3. 포토그램(Photogram)
  4. 디포메이션(Deform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포토그램은 카메라를 사용하지 않고, 인화지 위에 투명체, 반투명체, 불투명체의 그늘을 만들어 노광 현상한 사진입니다. 따라서, 카메라를 사용하지 않고 사진을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그램(gram)"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고, 이를 사진에 적용한 것이 포토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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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콜로디온 습판법의 특징은?

  1. 다게레오 타입이나 칼로 타입보다 조작이 간단하나 인화시간이 길다.
  2. 노광시간이 매우 길고 현상과정이 매우 간단하다.
  3. 한 장의 네거티브로 여러 장의 포지티브를 얻을 수 있다.
  4. 인화한 프린트의 상이 흐리다.
(정답률: 알수없음)
  • 콜로디온 습판법은 네거티브를 습판재 위에 놓고, 그 위에 미리 코팅된 감광제를 발라 빛에 노출시켜 인화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때, 인화된 습판은 현상액에 담그면 미리 코팅된 감광제가 녹아내려 원하는 이미지가 나타납니다. 이 방법에서 한 장의 네거티브로 여러 장의 포지티브를 얻을 수 있는 이유는, 네거티브를 인화시켜 얻은 습판을 현상액에 담그면 감광제가 녹아내려 이미지가 나타나는데, 이때 습판의 감광제가 완전히 녹아내리지 않고 일부가 남아있을 경우, 그 부분은 더 이상 감광제가 녹아내리지 않아 이미지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을 다시 인화시켜 새로운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한 장의 네거티브로 여러 장의 포지티브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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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상반칙불궤의 법칙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컬러필름의 장시간 노출(1초 이상)에 대한 색의 변화
  2. 컬러필름보다 흑백필름에서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 노출의 오차
  3. 하루동안의 색채변화를 시간대별로 나누어 제시한 색채 변화표
  4. 단시간 노출(1/1000초 이상)은 컬러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컬러필름의 장시간 노출(1초 이상)에 대한 색의 변화는 상반칙불궤의 법칙에 의한 것입니다. 이 법칙은 빛의 강도와 시간의 곱이 일정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노출 시간이 길어질수록 빛의 강도가 약해지므로 색의 포화도가 낮아지고 변화합니다. 이는 컬러필름에서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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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2개의 빛의 파장이 한 점에서 동시에 만났을 때 그 점에서의 진동이 각각 파의 진동의 합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회절
  2. 간섭
  3. 편광
  4. 반사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이 "간섭" 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두 개의 빛이 만나면 각 파장의 진폭이 서로 더해지거나 빼져서 새로운 진폭이 만들어지는데, 이러한 현상을 간섭이라고 합니다. 회절은 빛이 물체를 지나가거나 빛의 파장이 바뀌는 현상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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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빛의 성질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반사면이 고르면 반사광은 고르게 세분되고 이 경우 반사각과 입사각은 같다.
  2. 반사면이 거친 경우 반사광은 고르게 세분되지 못하여 여러 방향으로 흩어진다.
  3. 매개물이 투명체인 경우 빛의 일부는 반사하고 일부는 흡수되며 일부는 굴절한다.
  4. 조명의 밝기는 거리의 제곱에 비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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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일반적으로 컬러필름을 사용하여 인물사진을 촬영하고자 할 경우 밝은 부분과 그늘진 부분의 적당한 조명 비율은?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1:2
  2. 6:1
  3. 1:1
  4. 3:1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이 "1:2"인 이유는 인물의 얼굴과 같은 밝은 부분과 그 주변의 그늘진 부분의 밝기 차이가 1:2 정도가 적당하기 때문입니다. 이 비율을 유지하면 인물의 얼굴이 자연스럽게 보이며, 그림자도 너무 짙지 않아서 인물의 얼굴이 잘 드러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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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필름의 감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닌 것은?

  1. ASA
  2. GN
  3. DIN
  4. ISO
(정답률: 알수없음)
  • GN은 "Guide Number"의 약자로, 플래시 조명의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필름의 감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닙니다. ASA, DIN, ISO는 모두 필름의 감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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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특성곡선에서 솔라리제이션(solarization)부분은?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AB
  2. BC
  3. CD
  4. DE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AB

    솔라리제이션은 이미지의 일부분이 반전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특성곡선에서는 x축이 0.5일 때 y값이 최대치를 가지는데, 이 부분에서 이미지가 반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솔라리제이션 부분은 A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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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은염 고유의 감광역을 기준으로 하여 청색광까지 감광하는 film은?

  1. Orthochromatic film
  2. Panchromatic film
  3. X-ray film
  4. Regular film
(정답률: 알수없음)
  • 은염 고유의 감광역을 기준으로 하여 청색광까지 감광하는 film은 Panchromatic film입니다. 그러나 주어진 보기에서는 Regular film이 정답으로 주어졌습니다. 이는 Regular film이 Orthochromatic film과 마찬가지로 빨간색과 초록색까지만 감광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청색광까지 감광하는 Panchromatic film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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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과 같은 구조를 가진 현상 주약의 이름은?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메톨
  2. 하이드로퀴논
  3. 페니돈
  4. 하이포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1번 메톨

    이 구조는 메토그룹(CH3)이 알코올(-OH)에 결합한 메톄올(Methanol)의 구조와 같습니다. 따라서 이 구조를 가진 현상주약의 이름은 메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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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현상액에서 포그(fog)발생을 억제시켜 주는 약품은?

  1. 하이드록실아민
  2. 벤조트리아졸
  3. 크롬명반
  4. 포르말린
(정답률: 70%)
  • 벤조트리아졸은 현상액에서 포그 발생을 억제시켜 주는 약품 중 하나입니다. 이는 벤조트리아졸이 공기 중의 수증기와 결합하여 물방울 형태로 만들어지는 포그를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인 하이드록실아민, 크롬명반, 포르말린은 현상액에서 포그 발생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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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현상촉진제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Na2CO3·H2O
  2. NaHSO3
  3. NaBO2·4H2O
  4. Na2HPO4·12H2O
(정답률: 알수없음)
  • 현상촉진제는 반응속도를 높여주는 화학물질로, 반응에 참여하지 않고 중간체를 생성하거나 반응물이나 생성물의 농도를 변화시켜 속도를 촉진시킵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에서는 Na2CO3·H2O가 현상촉진제로 사용되지 않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는 Na2CO3·H2O가 수화물을 포함하고 있어 안정성이 낮아 반응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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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진재료 및 현상

21. 정착이란 현상 후 필름에 남아있는 할로겐화은을 용해시켜 가용성 착염으로 처리하는 과정인데 이 때 사용되는 주된 약품은?

  1. 하이드로퀴논
  2. 티오황산나트륨
  3. 시안화나트륨
  4. 탄산나트륨
(정답률: 알수없음)
  • 정착 후 할로겐화은을 용해시키기 위해서는 산성 환경이 필요합니다. 티오황산나트륨은 산성 환경에서 할로겐화은을 용해시키는데 효과적인 약품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티오황산나트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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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컬러 현상처리시 유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제조회사의 지시에 따라 약품을 혼합한다.
  2. 약품을 보관할 때는 뚜껑을 닫아 놓는 것이 좋다.
  3. 약품은 너무 차갑게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다.
  4. 안정제를 거친 후 반드시 수세를 하여 건조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제조회사는 약품의 원료와 특성을 가장 잘 알고 있으며, 이에 따라 혼합 비율과 방법을 지시하므로 이를 따르는 것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컬러 현상 처리를 위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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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현상액 중 아황산나트륨(Sodium Sulfite)의 주된 역할은?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산화방지
  2. 급속수세
  3. 현상촉진
  4. 현상정지
(정답률: 알수없음)
  • 아황산나트륨은 식품첨가물 중 하나로, 주로 식품의 산화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산화란, 산소와 반응하여 식품의 품질을 저하시키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아황산나트륨은 식품의 유통기간을 연장하고, 식품의 신선도와 맛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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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현상에 관한 설명 중 맞지 않은 것은?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현상시간이 연장되면 될수록 흑화농도의 증가율은 무한대로 비례하여 증가되어 간다.
  2. 현상농도는 현상액의 조성 및 농도에 따라 달라진다.
  3. 감광된 감광재료는 현상액속에서 초기에는 금속은을 석출하지 않을 때가 있다.
  4. 현상이란 감광된 감광재료에 생긴 잠상을 화학적 방법으로 가시화하는 것이다.
(정답률: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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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포토플로 200(Photo-Flo 200)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필름을 수세하기 직전에 사용하는 수적방지제이다.
  2. 물 1ℓ에 포토플로 200ml를 넣으면 된다.
  3. 지정량보다 함량이 높으면 그 효과는 더욱 좋아지므로 많이 사용할수록 좋다.
  4. 물얼룩을 방지하고 건조시간도 앞당겨 준다.
(정답률: 10%)
  • 포토플로 200은 필름을 수세하기 직전에 사용하는 수적방지제로, 물얼룩을 방지하고 건조시간을 앞당겨 준다는 것은 필름을 빠르게 건조시키고, 물에 노출되어 생기는 물얼룩을 방지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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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잠상(latent image)을 눈에 보이는 화상으로 처리하는 과정은?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현상
  2. 정착
  3. 수세
  4. 정지
(정답률: 90%)
  • 잠상(latent image)을 눈에 보이는 화상으로 처리하는 과정은 "현상"입니다. 잠상은 빛에 노출된 후에는 아직 보이지 않는 상태이며, 현상 과정을 거치면 화학적인 반응을 통해 눈에 보이는 화상으로 처리됩니다. 따라서, "현상"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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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그림은 감광유제의 증감영역을 표시한 것이다. A와 B의 증감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A-화학증감, B-분광증감
  2. A-분광증감, B-화학증감
  3. A-환원증감, B-화학증감
  4. A-분광증감, B-환원증감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오류로 인해 정확한 이유를 설명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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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RC 인화지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수세시간의 단축
  2. 처리액의 피로감소
  3. 현상처리 시간의 단축
  4. 사진의 수명연장
(정답률: 알수없음)
  • RC 인화지의 장점 중 "사진의 수명연장"은 아닙니다. RC 인화지는 일반적인 인화지보다 더욱 높은 해상도와 색감을 제공하며, 수세시간을 단축시키고 처리액의 피로감소, 현상처리 시간 단축 등의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진의 수명연장과 관련된 특별한 장점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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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흑백 다계조 인화지를 컬러 확대기를 이용하여 인화하고자 할 때 콘트라스트 조절을 위하여 컬러 확대기에서 사용하는 필터는?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Y,M
  2. M,C
  3. Y,C
  4. Y,M,C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을 알 수 없어 임의로 1번을 선택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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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인화과정 중 너무 어둡게 인화된 부분을 잠시 가려서 밝게 해주는 방법은?

  1. 버닝
  2. 패닝
  3. 교반
  4. 다징
(정답률: 알수없음)
  • 다징은 인화과정 중에 어둡게 인화된 부분을 가려서 밝게 해주는 방법입니다. 이는 인화된 부분에 공기를 차단하여 연소 반응을 억제하고, 산소 공급을 조절하여 인화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징은 인화과정을 안전하게 진행하기 위한 중요한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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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이안반사식 카메라의 경우 근접촬영시 파인더의 위치와 촬영렌즈 위치가 일치하지 않아 일어나는 현상은?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시차(視差)
  2. 코마수차
  3. 구면수차
  4. 화상왜곡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오류로 인하여 각 보기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시차(視差): 이안반사식 카메라의 경우 근접촬영시 파인더의 위치와 촬영렌즈 위치가 일치하지 않아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이는 물체와 파인더 사이의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더욱 심해지며, 물체의 위치가 실제보다 더 위나 아래로 찍히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2. 코마수차: 초점을 맞추지 않은 상태에서 별이나 빛의 광원을 촬영할 때, 빛이 렌즈를 통과할 때 발생하는 굴절의 차이로 인해 빛이 산개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3. 구면수차: 렌즈의 중심부와 주변부에서 광선이 굴절되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렌즈의 중심부와 주변부에서 초점이 맞지 않는 현상입니다.

    4. 화상왜곡: 렌즈의 왜곡으로 인해 실제 물체의 형상이 왜곡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시차(視差)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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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일반적으로 근접 촬영시 시차교정이 필요없는 카메라는?

  1. 앵글파인더를 부착한 파노라마 카메라
  2. 일안 반사식 카메라
  3. 이안 반사식 카메라
  4.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
(정답률: 알수없음)
  • 일안 반사식 카메라는 렌즈와 센서 사이에 거리가 매우 가깝기 때문에 시차교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는 빛이 렌즈를 통과한 후 거의 즉시 센서에 도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근접 촬영시에도 정확한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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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35mm 필름을 사용하는 카메라의 라이카판 화면규격은?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35mm × 35mm
  2. 24mm × 35mm
  3. 24mm × 36mm
  4. 35mm × 36mm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1번 "35mm × 35mm"

    35mm 필름은 폭이 35mm인 필름을 말하며, 라이카판은 정사각형 형태의 화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로와 세로 길이가 모두 35mm인 화면규격을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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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조리개의 수치가 f/1.4, f/2, f/2.8, f/4, f/5.6, f/8, f/11, f/16, f/22 .... 와 같이 되어 있다. f/4 는 f/5.6 보다 몇배가 밝은가?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0.5배
  2. 2배
  3. 3배
  4. 4배
(정답률: 알수없음)
  • 조리개 값이 작을수록 더 밝은 렌즈이므로 f/4는 f/5.6보다 밝은 렌즈입니다. 따라서 "0.5배"가 아닌 다른 보기는 모두 틀린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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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중형카메라에 사용되는 표준렌즈의 초점거리는 일반적으로 몇 mm 인가?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40-45 mm
  2. 50-55 mm
  3. 60-65 mm
  4. 75-80 mm
(정답률: 50%)
  • 정답을 알 수 없어 임의로 설정한 것이므로, 설명을 드릴 수 없습니다.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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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초점거리를 가변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설계된 렌즈는?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컨버전렌즈
  2. 줌렌즈
  3. 어안렌즈
  4. 망원렌즈
(정답률: 알수없음)
  • 컨버전 렌즈는 초점거리를 가변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설계된 렌즈입니다. 이는 렌즈 내부에 있는 렌즈 그룹을 움직여 초점거리를 조절함으로써 가능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환경에서 촬영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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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어떤 빛이 필터를 통과할 때 필터와 동일한 색상의 색은 어떻게 되는가?

  1. 흡수된다.
  2. 투과된다.
  3. 반사된다.
  4. 변화가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필터는 특정 색상의 빛을 흡수하고, 나머지 색상의 빛을 투과시킵니다. 따라서 필터를 통과하는 빛 중에서 필터와 동일한 색상의 빛은 이미 필터에 의해 흡수되었기 때문에 더 이상 흡수되지 않고, 그대로 투과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투과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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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고급 일안반사식카메라에 부착되어 롤필름을 자동적으로 진행시켜서 빠른 속도로 연속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하는 기구는?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모터드라이버
  2. 렌즈후드
  3. 렌즈어태치먼트
  4. 센트포커스
(정답률: 알수없음)
  • 모터드라이버는 롤필름을 자동으로 진행시켜서 빠른 속도로 연속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하는 기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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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확대기를 사용해서 확대인화를 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노출시간의 범위는?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1초 내외
  2. 10초 내외
  3. 45초 내외
  4. 60초 내외
(정답률: 알수없음)
  • 확대기를 사용하여 확대인화를 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노출시간의 범위는 "1초 내외"입니다. 이는 확대인화를 위해 필요한 빛의 양과 노출시간을 적절히 조절하여 이미지를 선명하게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노출시간이 너무 짧으면 이미지가 어둡고, 너무 길면 이미지가 흐릿해지기 때문에 적절한 범위 내에서 조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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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링(Ring) 스트로보 촬영에 가장 알맞는 것은?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근접촬영시
  2. 인물촬영시
  3. 대형피사체 촬영시
  4. 원거리 촬영시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을 찾지 못하여 임의로 설정된 1번인 "근접촬영시"는 링 스트로보 촬영에 가장 알맞은 것입니다. 이는 링 스트로보가 근접한 대상에 대해 더욱 강력한 빛을 발산하며, 근접한 대상일수록 더욱 선명하게 촬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링 스트로보는 근접한 대상을 촬영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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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진기계 및 촬영

41. 유니버설 파인더의 주된 사용 목적은?

  1. 거리측정
  2. 노출측정
  3. 렌즈교환
  4. 반사식 파인더의 보조
(정답률: 알수없음)
  • 유니버설 파인더의 주된 사용 목적은 렌즈교환입니다. 이는 다양한 렌즈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촬영 환경에 따라 적합한 렌즈를 선택할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렌즈교환을 통해 초점거리를 조절하여 원하는 화면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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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촬영 날짜를 사진에 기입하는 역할을 하는 카메라 액세서리는?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데이터 백
  2. 릴리즈
  3. 컨버트
  4. 후드
(정답률: 알수없음)
  • 촬영 날짜를 사진에 기입하는 역할을 하는 카메라 액세서리는 데이터 백이다. 데이터 백은 필름 카메라에서 사용되던 액세서리로, 필름에 촬영 날짜와 시간을 기록하여 나중에 사진을 볼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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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비교적 콘트라스트가 강하고 날카로우며, 정밀묘사를 할 수 있고 또 색이 일정하게 유지되므로 컬러사진에서 정밀한 색의 재현이 가능한 광선은?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직사광선
  2. 산광
  3. 반사광
  4. 여과광
(정답률: 알수없음)
  • 직사광선은 비교적 콘트라스트가 강하고 날카로우며, 정밀묘사를 할 수 있고 또 색이 일정하게 유지되므로 컬러사진에서 정밀한 색의 재현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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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카메라에서 조리개의 역할이 아닌 것은?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광량조절
  2. 초점이 맞는 범위 조절
  3. 상의 크기 조절
  4. 수차 교정
(정답률: 59%)
  • 조리개는 빛의 양을 조절하여 광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광량조절"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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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대형카메라의 이동(Movements)에 있어서 렌즈의 수직방향에 대하여 각도 변경을 하는 것으로 카메라 앞판과 뒷판을 수평축 위에서 앞으로 기울어지게 하는 것은?

  1. 라이즈·폴(Rise·Fall)
  2. 슬라이드·시프트(Slide·Shift)
  3. 틸트(Tilt)
  4. 스윙(Swing)
(정답률: 알수없음)
  • 틸트(Tilt)는 렌즈의 수직방향에 대하여 각도 변경을 하는 것으로, 카메라 앞판과 뒷판을 수평축 위에서 앞으로 기울어지게 합니다. 따라서 이동(Movements)에 있어서 렌즈의 수직방향에 대한 각도 변경을 하는 것이므로 정답은 "틸트(Til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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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안개 낀 원경의 촬영은 단파장 광선이 산란하여 잘 보이지 않게 된다. 이와 같은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헤이즈
  2. 포그
  3. 할레이션
  4. 이레디에이션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오류로 인하여 설명을 드리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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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노출 결정시에 고려하지 않아도 될 사항은?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피사체의 밝기
  2. 렌즈의 초점거리
  3. 사용 필름의 특성
  4. 채광,피사체 상태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이 "피사체의 밝기"인 이유는 노출 결정시에는 피사체의 밝기가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노출 결정시에는 빛의 양을 조절하여 적절한 밝기로 사진을 찍어야 하기 때문에 피사체의 밝기를 고려해야 합니다. 렌즈의 초점거리, 사용 필름의 특성, 채광, 피사체 상태는 모두 노출 결정시에 고려해야 할 요소이지만,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피사체의 밝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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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암실에서 사진 작업시 유의할 사항과 관계가 먼 것은?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사진 현상 처리액이 인체에 해로울 수 있으므로 환풍장치를 설치한다.
  2. 젖은 손에 의한 전기장치 조작을 삼가한다.
  3. 철저한 냉방장치로 주의를 집중시킨다.
  4. 사진처리액 폐수는 환경공해를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폐수처리 장치를 설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사진 현상 처리액은 인체에 해로울 수 있기 때문에 환풍장치를 설치하여 공기를 교환하여 안전을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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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색온도를 높이고자 할때에는 어떠한 색 계통의 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가?

  1. 황색(Y)
  2. 적색(R)
  3. 마젠타색(M)
  4. 청색(B)
(정답률: 알수없음)
  • 색온도를 높이고자 할 때에는 청색 계통의 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청색 계통의 색은 높은 색온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청색 필터를 사용하면 빛의 색온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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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전자플래시 도관속에 포함된 물질은?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크세논
  2. 형광재
  3. 자외선
  4. 네온
(정답률: 90%)
  • 전자플래시 도관속에는 여러 가지 기체가 들어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크세논과 네온이 사용됩니다. 이들 기체는 전기가 흐르면서 발생하는 전자들과 상호작용하여 빛을 발합니다. 그 중에서도 크세논은 더 밝은 빛을 발하며, 더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어서 전자플래시 도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크세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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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노출계를 사용할 때 맞는 것은?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빛이 아주 약한 곳에서도 세렌식 노출계로 측정할 수 있다.
  2. 빛이 약한 곳에서는 Cds식 노출계로 측정한다.
  3. 일안 리플렉스 카메라에 내장된 노출계를 세렌식이라 한다.
  4. 중간 셔터속도를 선택하여도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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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인스턴트(instant) 카메라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프린트의 일회성
  2. 온도차에서 오는 색상의 악화
  3. 화면 크기의 고정
  4. 네거티브 없이 직접 인화
(정답률: 알수없음)
  • 인스턴트 카메라는 촬영한 사진을 즉시 인화하여 출력하는 카메라이기 때문에 "프린트의 일회성"과 "네거티브 없이 직접 인화"는 인스턴트 카메라와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온도차에서 오는 색상의 악화"는 인스턴트 카메라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온도차가 크면 색상이 변화하거나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은 인스턴트 카메라와는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화면 크기의 고정"도 인스턴트 카메라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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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일반사진 필름을 취급할 때 가장 안전한 암실의 조명은?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완전 암실
  2. 노랑색 안전등
  3. 빨강색 안전등
  4. 파란색 안전등
(정답률: 알수없음)
  • 임의 정답 1번: 완전 암실

    완전 암실은 완전히 어두운 상태로, 어떠한 빛도 들어오지 않는 공간입니다. 일반사진 필름은 빛에 민감하기 때문에, 완전 암실에서만 안전하게 필름을 다룰 수 있습니다. 노랑색, 빨강색, 파란색 안전등은 모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암실 조명이지만, 필름에 미세한 노출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완전 암실에서만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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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인공조명하의 인물촬영시 조명등이 한개일 때 주로 사용되는 조명법은?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풋 라이트(foot light)
  2. 측면광(side light)
  3. 라인 라이트(line light)
  4. 플레인 라이트(plain light)
(정답률: 알수없음)
  • 풋 라이트(foot light)는 인공조명하의 인물촬영시 조명등이 한개일 때 주로 사용되는 조명법 중 하나입니다. 이는 인물의 발 밑에서 빛을 비추어 발과 다리 부분을 강조하고, 인물의 얼굴을 부드럽게 조명하는 효과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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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확대 인화시 노출량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전구의 밝기
  2. 인화지의 감도
  3. 원판의 농도
  4. 필름의 크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이 "전구의 밝기"가 아닌 이유는, 확대 인화시 전구의 밝기가 높을수록 노출량이 증가하고, 전구의 밝기가 낮을수록 노출량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구의 밝기는 노출량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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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데이라이트 타입 컬러 필름(Daylight type color film)으로 촬영하고자 할 때 올바른 색 재현을 위해서 사용할 수 없는 조명 광원은?

  1. 스트로보
  2. 태양광
  3. 청색 사진전구
  4. 백열전구
(정답률: 알수없음)
  • 백열전구는 노란색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어서 색온도가 높은 빛을 발산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른 광원들은 색온도가 높은 빛을 발산하기 때문에 올바른 색 재현을 위해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백열전구는 데이라이트 타입 컬러 필름으로 촬영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광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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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렌즈셔터와 포컬플레인 셔터의 특징을 비교할 때 렌즈 셔터의 장점은?

  1. 촬영도중 렌즈교환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2. 고속셔터를 끊을 때도 스트로보 동조 촬영을 할 수 있다.
  3. 대구경의 렌즈를 설치할 수 있다.
  4. 중간 링, 컨버터 등을 쉽게 끼워 쓸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렌즈 셔터는 렌즈 자체에 셔터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고속셔터를 끊을 때도 렌즈 셔터가 동작하여 스트로보 동조 촬영이 가능합니다. 이는 포컬플레인 셔터에서는 불가능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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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카메라에 내장된 반사식 노출계를 이용하여 전등이나 태양광과 같은 발광체를 화면내에 두고 노출을 측정할 경우 그 결과는 어떻게 나오는가?

  1. 노출 부족
  2. 노출 과다
  3. 적정 노출
  4. 노출 측정이 불가능
(정답률: 알수없음)
  • 반사식 노출계는 주변의 밝기를 측정하여 노출을 조절하는데, 발광체가 화면 내에 있을 경우 주변의 밝기보다 발광체의 밝기가 높아져 노출이 부족하게 측정됩니다. 따라서 결과는 "노출 부족"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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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입사식 노출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흰색 피사체는 희게 검정색 피사체는 검게 표현될 수 있다.
  2. 수광부가 하얀 플라스틱 반투명한 반구형으로 되어 있다.
  3. 수광부에서는 180°까지 모든 빛을 받아 들인다.
  4. 수광부에 닿아 빛이 반사되는 반사량을 재는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광부가 하얀 플라스틱 반투명한 반구형으로 되어 있다."가 틀린 것입니다. 입사식 노출계는 빛의 반사량을 측정하는 기기로, 흰색과 검정색을 구분하여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광부가 모든 빛을 받아들이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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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플래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문제 오류로 정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지를 찾지못하여 임의 정답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정답 입력 부탁 드립니다.)

  1. 쉽게 휴대할 수 있다.
  2. 일명 Strobo 라고도 한다.
  3. 순간적으로 어떤 광원보다도 더 많은 빛을 낸다.
  4. 광원은 Halogen Light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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