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7-22)

사진기능사
(2012-07-2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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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사진일반

1. 사진적 감색혼합의 결과를 옳게 나타낸 것은?

  1. Cyan + Magenta = Green
  2. Yellow + Cyan = Blue
  3. Yellow + Magenta = Red
  4. Yellow + Magenta + Cyan = White
(정답률: 77%)
  • 사진적 감색 혼합은 빛의 삼원색인 시안(Cyan), 마젠타(Magenta), 노랑(Yellow)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 중에서도 노랑과 마젠타를 혼합하면 빨강(Red)이 나오게 됩니다. 이는 노란색은 빨간색과 초록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져 있고, 마젠타는 빨간색과 파란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노랑과 마젠타를 혼합하면 빨간색이 나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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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우리 눈에 어떤 자극을 주어 색각이 생긴 뒤에 자극을 제거한 후에도 그 흥분이 남아서 원자극과 같은 성질의 감각을 경험을 일으키는 현상은?

  1. 조건등색
  2. 경험색상
  3. 색의 연상작용
  4. 정의 잔상
(정답률: 80%)
  • 정의 잔상은 색각이 생긴 후에 자극을 제거한 후에도 그 흥분이 남아서 원자극과 같은 성질의 감각을 경험을 일으키는 현상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의 연상작용, 경험색상, 조건등색과 관련된 용어들이므로 정의 잔상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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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파장이 가장 긴 색상은?

  1. 청색
  2. 녹색
  3. 보라
  4. 빨강
(정답률: 82%)
  • 파장이란 빛의 파동이 한 번 완전히 반복되는 길이를 말합니다. 파장이 긴 색상은 빛의 파동이 짧은 색상보다 진동수가 낮기 때문에 더 느리게 진동하며, 빛의 파장이 길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파장이 가장 긴 색상은 "빨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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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컴퓨터 모니터는 어떠한 색들을 조합하여 색상표현을 하는가?

  1. White, Black
  2. Blue, Green, Red
  3. Yellow, Magenta, Cyan
  4. Yellow, Magenta, Cyan, Black
(정답률: 84%)
  • 컴퓨터 모니터는 RGB (Red, Green, Blue) 색 모델을 사용하여 색상을 표현합니다. 이 모델은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을 조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냅니다. 이 세 가지 색은 모두 광원의 삼원색으로, 모든 색상을 이 세 가지 색으로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 모니터에서도 이 색 모델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Blue, Green, Red"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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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바운스라이트(Bounce lgh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바운스라이트는 간접광이다.
  2. 바운스라이트는 그림자가 강하게 나온다
  3. 바운스라이트는 세부 디테일 묘사가 떨어진다.
  4. 바운스라이트를 사용할 때는 조리개를 2단계 더 조여 줘야 한다.
(정답률: 83%)
  • 바운스라이트는 간접광이다. 이는 빛이 직접적으로 대상에 비추지 않고, 다른 표면에 반사되어 대상에 비춰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림자가 강하게 나오지 않고, 세부 디테일 묘사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지만, 조명의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조리개를 2단계 더 조여 줘야 하는 것은 간접광이기 때문에 빛의 양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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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헬리오그래피(Heliography)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것은?

  1. 니에프스가 발명한 기술이다
  2. 카메라 옵스큐라로 촬영했다.
  3. 태양의 그림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4. 감광도가 빨라 5초정도로 촬영했다.
(정답률: 88%)
  • 헬리오그래피는 니에프스가 발명한 기술로, 카메라 옵스큐라를 사용하여 태양의 그림을 찍는 기술이다. 하지만 헬리오그래피는 감광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매우 짧은 시간 동안 촬영해야 한다. 따라서 5초와 같이 긴 시간으로 촬영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감광도가 빨라 5초정도로 촬영했다."는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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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청색(Blue)의 파장의 범위로 가장 옳은 것은?

  1. 380~430nm
  2. 467~483nm
  3. 586~597nm
  4. 640~780nm
(정답률: 54%)
  • 청색은 파란색에 가까운 색상으로, 파장이 짧은 쪽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파장이 467~483nm인 범위가 청색의 파장 범위에 가장 적합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파장이 더 긴 색상들을 나타내므로 청색의 파장 범위와는 맞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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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노란색의 조명에서 흰색 종이를 볼 때 컬러필름과 눈은 각각 흰색 종이를 어떤 색으로 인식하는가?

  1. 컬러필름 - 노란색, 눈 - 흰색
  2. 컬러필름 - 흰색, 눈 - 노란색
  3. 컬러필름 - 흰색, 눈 - 흰색
  4. 컬러필름 - 노란색, 눈 - 노란색
(정답률: 59%)
  • 노란색 조명은 주로 파란색과 녹색의 파장을 많이 차단하고, 빨간색과 노란색의 파장을 많이 내보내기 때문에 노란색 조명 아래에서 흰색 종이를 보면 빨간색과 노란색이 강조되어 보입니다. 이에 반해, 눈은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모두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노란색 조명 아래에서도 흰색 종이를 보면 그대로 흰색으로 인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컬러필름 - 노란색, 눈 - 흰색"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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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광명, 팽창, 접근, 가치, 희망, 명랑 등을 연상하는 색상은?

  1. 노랑
  2. 파랑
  3. 빨강
  4. 흰색
(정답률: 78%)
  • 노랑은 밝고 활기찬 색상으로 광명과 명랑함을 연상시키며, 또한 팽창과 접근을 상징하는 색상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가치와 희망을 상징하는 색상으로도 자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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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색온도를 가장 정확히 설명한 것은?

  1. 광원이 가진 열
  2. 광원의 밸런스
  3. 광원의 양을 나눈 기준치
  4. 광원의 분광분포를 절대온도 단위로 규정
(정답률: 78%)
  • 색온도는 광원의 분광분포를 절대온도 단위로 규정하여, 광원의 색상을 온도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이는 광원의 열에 의한 복사 스펙트럼의 분포를 기준으로 하여, 빛의 색상을 온도로 변환하여 정확한 색온도를 측정할 수 있게 합니다. 따라서, 광원의 열에 의한 분광분포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색온도를 측정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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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자연광 아래에서 명시성이 가장 높은 것은?

  1. 황색 배경위에 흑색 글씨
  2. 적색 배경위의 녹색 글씨
  3. 주황색 배경위에 황색 글씨
  4. 청색 배경위에 자색 글씨
(정답률: 79%)
  • 황색 배경은 색상 중 가시광선 스펙트럼에서 가장 높은 파장을 가지고 있어 자연광 아래에서 가장 높은 명도를 보여주기 때문에, 이에 대비하여 흑색 글씨가 가장 뚜렷하게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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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다게레오타입(Daguerreotype)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표면이 은으로 처리된 동판위에 제작하였다.
  2. 옥소가 담긴 상자 위에 은판면을 엎어 놓아 감광처리했다.
  3. 카메라의 렌즈를 통하여 들어온 빛은 광학적 강도에 비례하여 옥화은을 은으로 환원시키면서 상을 형성시켰다.
  4. 라벤더 기름에 현상하여 빌을 받은 부분은 굳어지고, 빛을 받지 않은 부분은 용해되었다.
(정답률: 71%)
  • "표면이 은으로 처리된 동판위에 제작하였다."는 다게레오타입 제작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옥소가 담긴 상자 위에 은판면을 엎어 놓아 감광처리했다."는 칼로타입 제작 방법입니다. "카메라의 렌즈를 통하여 들어온 빛은 광학적 강도에 비례하여 옥화은을 은으로 환원시키면서 상을 형성시켰다."는 실버젤라틴 프린트 제작 방법입니다. 따라서, 다게레오타입과 관련이 없는 것은 "라벤더 기름에 현상하여 빌을 받은 부분은 굳어지고, 빛을 받지 않은 부분은 용해되었다."입니다. 이는 아그리아타입 제작 방법 중 하나입니다. 라벤더 기름은 아그리아타입에서 현상액으로 사용되는 액체 중 하나입니다. 빛을 받은 부분은 굳어지고, 빛을 받지 않은 부분은 용해되는 것은 현상액의 화학작용으로 인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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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4원색설 또는 반대색설로 불리는 색각지각에 대한 가설과 관계가 있는 사람은?

  1. 영·헬름홀쯔
  2. 헤링
  3. 먼셀
  4. 오스트발트
(정답률: 50%)
  • 4원색설은 빨강, 노랑, 파랑, 초록 4가지 색이 모든 색을 형성한다는 가설입니다. 이에 반대하는 반대색설은 빨강-초록, 노랑-파랑, 파랑-노랑 등 색상이 반대편에 위치한 색이 서로 상쇄되어 모든 색을 형성한다는 가설입니다. 이 가설을 제시한 사람 중 한 명이 바로 헤링입니다. 헤링은 색채학자로서 반대색설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색채이론을 발전시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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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자연광을 사용하여 사진촬영을 할 경우 주의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자연광은 시간 및 계절에 따라 광질이 변화한다.
  2. 자연광의 광질은 계절과 무관하다.
  3. 자연광은 언제나 같은 콘트라스트를 가진다.
  4. 같은 시간의 자연광의 밝기는 언제나 똑같다.
(정답률: 89%)
  • "자연광은 시간 및 계절에 따라 광질이 변화한다." 이유는 태양의 위치와 각도, 구름의 양과 농도, 대기의 상태 등에 따라 자연광의 색온도, 밝기, 그림자 등이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같은 장소에서도 시간과 계절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사진촬영 시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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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Zone System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Zone System이란 색재현을 올바르게 하기 위한 방법이다.
  2. 11단계의 Zone으로 나뉘어져 있다.
  3. Zone v가 반사율 18%를 가진 회색으로 배현된다.
  4. Zone X는 완전 흰색으로 표현된다.
(정답률: 50%)
  • 정답은 "Zone System이란 색재현을 올바르게 하기 위한 방법이다."가 아닙니다. Zone System은 밝기의 범위를 0부터 10까지 11단계로 나누어 표현하는 방법으로, 색재현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Zone System이란 색재현을 올바르게 하기 위한 방법이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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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사진현상 처리 시 현상액의 온도가 지정된 온도보다 높을수록 나타나는 현상은?

  1. 현상반응에는 별차이가 없다.
  2. 현상반응이 빨라진다.
  3. 포그가 생기지 않는다.
  4. 감광 유제막이 견고하게 되고 화상의 퇴행현상이 일어난다.
(정답률: 70%)
  • 현상액의 온도가 높을수록 화학반응이 빨라지기 때문에 현상반응이 빨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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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흑백사진 감광재료 중 주로 촬영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고감도 감광재료는?

  1. AgF
  2. AgBr
  3. AgCl
  4. AgI
(정답률: 66%)
  • 고감도 감광재료는 빛에 노출되면 빠르게 은 이온과 할로겐 이온으로 분해되어 이미지를 형성합니다. 이 중에서 AgBr은 다른 보기에 비해 더 높은 감도를 가지고 있어 촬영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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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필름현상 처리과정에서 교반(Agitation)은 어느 것인가.

  1. 현상, 인화시 약품을 흔들어 준다.
  2. 촬영 효과를 얻기 위한 작업이다.
  3. 원액을 비례에 따라 물과 혼합한다.
  4. 촬영시 정신을 차리라는 신호이다.
(정답률: 80%)
  • 필름현상 처리과정에서 교반은 현상, 인화시 약품을 흔들어 준다. 이는 약품이 필름 표면에 고르게 분포되어 균일한 현상 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또한, 교반을 하지 않으면 필름 표면에 약품이 노포되어 부분적으로 현상 처리가 이루어지거나, 약품이 물러나는 부분이 생겨 필름에 불균일한 현상 처리가 이루어질 수 있다. 따라서 교반은 필름현상 처리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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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그림과 같은 필름의 특성곡선에서 적정 노출부에 해당하는 것은?

  1. 선분AB
  2. 선분BC
  3. 선분CD
  4. 선분DE
(정답률: 72%)
  • 적정 노출부는 밝기와 대비가 적절하게 조절된 부분으로, 필름의 특성곡선에서 직선 부분에 해당합니다. 이는 밝기와 대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부분으로, 너무 어두우거나 밝지 않은 사진을 찍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위의 특성곡선에서 적정 노출부는 "선분BC"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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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포토샵 작업 후 작업내용과 속성을 보존하는 Layer의 상태를 그대로 저장할 수 있는 파일 포맷은?

  1. RAW
  2. PSD
  3. JPG
  4. TARGA
(정답률: 87%)
  • PSD 파일 포맷은 포토샵에서 작업한 모든 레이어, 필터, 마스크, 투명도, 텍스트 등의 작업내용과 속성을 보존하여 저장할 수 있는 파일 포맷입니다. 따라서 PSD 파일은 포토샵 작업 후에도 수정이 가능하며, 다른 파일 포맷으로 변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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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진재료 및 현상

21. 네거티브 컬러 필름의 현상 후 황색 (Yellow)이미지로 발색된 것은 현상 적에는 어떤 유제층이었는가?

  1. 적감유제층
  2. 녹감유제층
  3. 청감유제층
  4. 흑감유제층
(정답률: 71%)
  • 네거티브 필름은 현상 후에 적색, 녹색, 청색 유제층이 각각 발색되어야 하지만, 네거티브 필름을 역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각각의 유제층이 반대로 발색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현상 적에는 청감유제층이 사용되어야 하며, 이것이 황색 이미지로 발색되는 이유는 청색 유제층이 역상으로 발색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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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포토샵에서 이미지를 왜곡된 형태로 수정해줄 수 있는 명령은?

  1. colorbalance
  2. scale
  3. flip
  4. distort
(정답률: 70%)
  • 정답은 "distort"입니다. 왜곡된 형태로 이미지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이미지의 형태를 변경해야 합니다. "distort" 명령은 이미지를 왜곡시키는 다양한 도구를 제공하여 이미지를 자유롭게 변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명령을 사용하면 이미지를 늘리거나 줄이거나, 비틀거나, 구부리거나, 왜곡시키거나, 찌그러뜨리거나 등 다양한 형태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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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현상액에서 포그(fog) 발생을 억제시켜 주는 약품은?

  1. 하이드록실아민
  2. 멜조트리아졸
  3. 크롬명반
  4. 포르말린
(정답률: 40%)
  • 멜조트리아졸은 현상액에서 포그 발생을 억제시켜 주는 약품으로, 포그 발생의 원인인 물방울의 생성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멜조트리아졸이 물방울의 표면장력을 낮추어 물방울이 형성되지 않도록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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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컬러 감광유제에 포함되어 산화된 현상주약과 반응하여 색을 만드는 것은?

  1. 할로겐화은
  2. 커플러
  3. 은화상
  4. 색소화상
(정답률: 66%)
  • 컬러 감광유제는 산화된 현상주약과 반응하여 색을 만드는데, 이때 커플러가 사용됩니다. 커플러는 산화된 현상주약과 색소화상을 연결시켜주는 중개체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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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필름 또는 인화지의 감광유제 주성분으로 빛을 받으면 광화학 반응을 일으키는 것은?

  1. 할로겐화은
  2. 금속은
  3. 젤라틴
  4. 메톨
(정답률: 69%)
  • 할로겐화은은 광화학적으로 안정성이 높은 물질로, 빛을 받으면 전자가 활성화되어 산화-환원 반응을 일으키면서 필름 또는 인화지에 이미지를 형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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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청감성 필름으로서 감광재료의 청색 광역에 주로 감광되는 감색성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레귤러형 (regular type)
  2. 오르토크로매틱형 (orthochromatic type)
  3. 팬크로매틱형 (penchromatic type)
  4. IR형 (infrared type)
(정답률: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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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디지털 사진의 경우 3개의 원색을 채널로 분화하여 컬러사진을 만든다. 이때 사용하는 3개 채널의 색상은?

  1. Yellow, Magenta, Cyan
  2. Yellow, Magenta, Black
  3. Red, Green, Blue
  4. Red, Green, Black
(정답률: 82%)
  • 디지털 사진에서 사용하는 3개의 채널 색상은 Red, Green, Blue 이다. 이는 RGB 색 모델을 따르기 때문이다. RGB 색 모델은 빛의 삼원색인 Red, Green, Blue를 조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디지털 사진에서도 이를 적용하여 색상을 표현한다. 따라서 디지털 사진에서는 Red, Green, Blue 색상을 사용하여 컬러사진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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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그림은 필름에 강한 빛이 들어 올 때의 경로를 나타낸 것이다. 헐레이션 현상이 발생하는 위치는?

(정답률: 59%)
  • 강한 빛이 들어오면 필름의 양쪽에서 반사되어 중간에서 만나게 된다. 이 때, 중간에서 만나는 지점에서 빛이 겹쳐져서 헐레이션 현상이 발생한다. 따라서, 그림에서 헐레이션 현상이 발생하는 위치는 ④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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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흑백필름의 구조 중 베이스와 유제층의 접착을 돕기 위하여 만들어진 층이며, 화학적으로 유제와 베이스의 성질을 반반씩 가지고 있는 층은?

  1. 보호층
  2. 이면층
  3. 감광층
  4. 밑칠층
(정답률: 52%)
  • 밑칠층은 베이스와 유제층의 접착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층으로, 화학적으로 유제와 베이스의 성질을 반반씩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베이스와 유제층 사이에 위치하며, 다른 층들의 기반이 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밑"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밑칠층"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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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컬러 리버설 필름의 현상액 중 제 1 현상 주약으로 사용되는 것은?

  1. 하이드로퀴논
  2. 수산화나트륨
  3. 수산화칼륨
  4. 시안화칼륨
(정답률: 74%)
  • 컬러 리버설 필름은 음영과 색상을 반전시키기 위해 현상 과정에서 제 1 현상 주약으로 하이드로퀴논을 사용합니다. 하이드로퀴논은 은염을 환원시켜 은을 생성하여 필름에 반전된 이미지를 형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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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일안리플렉스 카메라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촬영용 렌즈와 파인더용 렌즈가 같아서 촬영되는 그대로의 화상을 볼 수 있다.
  2. 거리계와 파인더창이 연동되어 초점을 조절할 수 있는 방식이다.
  3. 저속 셔터를 이용한 촬영시에도 피사체를 계속 볼 수 있다.
  4. 근거리 촬영시에는 시차가 생기기 쉽다.
(정답률: 66%)
  • "촬영용 렌즈와 파인더용 렌즈가 같아서 촬영되는 그대로의 화상을 볼 수 있다."는 이유는 촬영용 렌즈와 파인더용 렌즈가 같기 때문에 두 렌즈가 보는 화상이 동일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파인더를 통해 보는 화면과 실제 촬영되는 화면이 동일하게 보이며, 촬영 전 미리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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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확대기(Enlarger)에 35mm 필름을 사용하는 확대하려고 할 때 가장 알맞은 확대기 렌즈의 초점거리는?

  1. 35mm
  2. 50mm
  3. 75mm
  4. 100mm
(정답률: 76%)
  • 35mm 필름의 대각선 길이는 약 43mm입니다. 확대기에서는 필름의 대각선 길이에 해당하는 거리에서 렌즈를 위치시켜야 합니다. 이 때, 50mm 렌즈를 사용하면 대각선 길이와 거의 일치하므로 가장 알맞은 초점거리입니다. 75mm나 100mm 렌즈를 사용하면 필름이 너무 작게 보이거나, 35mm 렌즈를 사용하면 필름이 너무 커져서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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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전자 플래시 (Electronic flash)에 발광관에 주로 사용되는 가스는?

  1. 크세논
  2. 산소
  3. 수소
  4. 수은
(정답률: 69%)
  • 전자 플래시에 사용되는 발광관은 크세논 가스를 사용합니다. 이는 크세논 가스가 전기를 통과시키면 높은 에너지를 방출하여 밝은 빛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또한 크세논 가스는 안정적이며, 빛의 스펙트럼이 넓어서 색상 재현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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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렌즈 후드의 주된 사용 목적은?

  1. 렌즈 코팅
  2. 화각 밖의 불필요한 광선 제거
  3. 헐레이션 방지
  4. 해상력 증대
(정답률: 89%)
  • 렌즈 후드의 주된 사용 목적은 화각 밖의 불필요한 광선을 제거하여 렌즈에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이는 불필요한 광선으로 인한 렌즈 표면의 반사나 헐레이션을 방지하고, 해상력을 증대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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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피사체로 들어오는 빛(조도)의 양을 측정하는 노출 측정방식은?

  1. 스포트식
  2. 투과광식
  3. 입사광식
  4. 반사광식
(정답률: 79%)
  • 입사광식은 피사체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카메라 렌즈로 들어오는 빛을 측정하여 노출을 조절합니다. 이 방식은 스포트식과 반사광식보다 더 정확한 노출을 가능하게 합니다. 투과광식은 투과하는 물체의 빛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피사체 촬영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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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카메라의 조리개 f/4 는 f/8보다 몇 배 밝은가 ?

  1. 2
  2. 4
  3. 6
  4. 8
(정답률: 72%)
  • 조리개 값이 작을수록 더 밝은 렌즈입니다. f/4는 f/8보다 2배 밝으므로, f/4는 f/8보다 2배 밝은 것입니다. 그러나 조리개 값은 렌즈의 면적에 대한 비율이므로, 면적이 2배 큰 f/4 렌즈는 면적이 작은 f/8 렌즈보다 4배 밝은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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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35mm 카메라에서 사용되는 초점거리 35mm 렌즈의 개략적인 화각은?

  1. 63˚
  2. 75˚
  3. 82˚
  4. 102˚
(정답률: 52%)
  • 35mm 렌즈는 일반적으로 풀프레임 센서에서 사용되며, 이 경우 대각선 화각이 63˚ 정도가 됩니다. 이는 35mm 렌즈가 넓은 시야각을 제공하면서도 왜곡을 최소화하는 중간 정도의 화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더 넓은 화각을 가진 렌즈들의 화각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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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컬러 네거티브필름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현상된 필름의 이미지가 양화로 나타난다.
  2. 현상된 필름의 이미지가 명암이 반대이고 색은 보색이다.
  3. 현상된 필름의 이미지가 흑과 백으로 나타난다.
  4. 현상된 필름의 이미지가 한가지 톤으로 나타난다.
(정답률: 63%)
  • 컬러 네거티브 필름은 촬영한 이미지를 반전시켜 저장하는 필름입니다. 따라서 현상된 필름의 이미지는 명암이 반대이고, 색은 보색으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을 촬영하면 현상된 필름에서는 파란색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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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실내 농구장에서 골인하는 장면을 클로즈업으로 촬영할 때 가장 필요한 장비는?

  1. 어안렌즈와 35mm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
  2. 광각렌즈와 35mm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
  3. 망원렌즈와 35mm 일안 반사식 카메라
  4. 광각렌즈와 35mm 일안 반사식 카메라
(정답률: 89%)
  • 실내 농구장에서 골인하는 장면을 클로즈업으로 촬영할 때는 멀리 떨어져 있는 골대를 가까이 보여줄 망원렌즈가 필요하며, 빠른 움직임을 잡아내기 위해 일안 반사식 카메라가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망원렌즈와 35mm 일안 반사식 카메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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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셔터 속도나 조리개의 한계를 넘는 매우 밝은 피사체를 촬영할 경우나 최대 조리개를 사용하여 심도를 얕게 하고 싶을 때 광량을 줄이기 위해서 사용되는 필터는

  1. PL필터
  2. ND필터
  3. FL필터
  4. CC필터
(정답률: 86%)
  • ND 필터는 Neutral Density Filter의 약자로, 광량을 일정하게 줄여주는 필터입니다. 따라서 셔터 속도나 조리개의 한계를 넘는 매우 밝은 피사체를 촬영할 때나 최대 조리개를 사용하여 심도를 얕게 하고 싶을 때 광량을 줄이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PL 필터는 광선의 진행 방향을 정렬시켜 반사되는 빛을 제거하는 필터이며, FL 필터는 촬영 대상의 색온도를 조절하는 필터입니다. CC 필터는 촬영 대상의 색조를 보정하는 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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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진기계 및 촬영

41. 카메라 옵스큐라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초기 화가들은 보조 용구로 사용하였다.
  2. 코닥사에서 최초로 개발한 카메라이다.
  3. 발명가인 토마스 엔디슨이 만든 카메라이다.
  4. 이집트 시대부터 사진 촬영 하는데 사용되었다.
(정답률: 84%)
  • 옵스큐라는 구멍을 통해 들어오는 빛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만드는 카메라의 원리를 이용한 보조 용구입니다. 따라서 초기 화가들은 이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데에 활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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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인물사진의 촬영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광선으로서 입체감과 질감묘사에 우수한 광선은?

  1. 정면광
  2. 푸트라이트
  3. 사광
  4. 역광
(정답률: 72%)
  • 사광은 인물의 입체감과 질감을 더욱 부각시켜주는 광선으로, 양 옆에서 비추는 광선으로서 인물의 입체감을 강조하고, 피부의 질감을 더욱 세밀하게 묘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물사진의 촬영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광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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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노출을 측정하는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평면 입사식 측정법으로 입체물을 촬영할 대 각 광원의 조명비를 조절하지 않고 노출을 적용시키면 된다.
  2. 입사식 노출 측정법에 의한 측정은 피사체의 상태에 따라 노출 보정이 필요하다.
  3. 반사식 노출계에 의한 입사식 측정법은 어두운 피사체의 노출을 측정할 경우 활용된다.
  4. 표준반사판 측정법은 현란한 색채의 미술품의 복사촬영에 효과적이다.
(정답률: 49%)
  • "평면 입사식 측정법으로 입체물을 촬영할 대 각 광원의 조명비를 조절하지 않고 노출을 적용시키면 된다."가 틀린 것은, 입체물을 촬영할 때는 각 광원의 조명비를 조절해야 올바른 노출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으로는 정확한 노출을 측정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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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시차 보정을 요하는 것만으로 묶여진 것은?

  1. ①, ②
  2. ③, ④
  3. ①, ③
  4. ②, ④
(정답률: 81%)
  • 시차 보정이 필요한 경우는 지구와 위성 사이의 거리가 일정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이는 위성의 궤도가 지구 중심에서 멀어지거나 가까워지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위성의 궤도가 일정하지 않은 경우에만 시차 보정이 필요하므로, ②와 ④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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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피사계 심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광각렌즈를 사용하면 피사계 심도가 깊어진다.
  2. 조리개 구경이 커질수록 피사계 심도는 깊어진다.
  3. 카메라에서 초점을 맞추는 피사체까지의 거리가 멀수록 심도는 깊어진다.
  4. 초점거리가 긴 렌즈일수록 피사계 심도가 얕다.
(정답률: 52%)
  • 초점거리가 긴 렌즈일수록 피사계 심도가 얕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조리개 구경이 커질수록 피사계 심도는 깊어진다는 이유는, 조리개 구경이 커지면 빛이 들어오는 구멍이 커져서 더 많은 빛이 들어오기 때문에 더 많은 부분이 초점에 맞게 되어 심도가 깊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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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35mm 라이카판 카메라의 화면 크기(size)는?

  1. 24 x 36mm
  2. 35 x 35mm
  3. 40 x 60mm
  4. 60 x 60mm
(정답률: 86%)
  • 35mm 라이카판 카메라는 35mm 필름을 사용하며, 이 필름의 너비는 35mm이고, 촬영되는 이미지의 가로 길이는 필름의 너비와 같습니다. 따라서 세로 길이는 필름의 길이인 24mm가 됩니다. 따라서 화면 크기는 24 x 36mm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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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SLR(single lens reflex) 카메라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시차가 없어 접사 촬영에 유리하다.
  2. 어떤 교환렌즈를 사용하더라도 그 효과를 직접 볼 수 있다.
  3. 셔터의 진동 및 소음이 적어 연주회 촬영 및 캔디드 포토에 적합하다.
  4. 파인더를 통해 필름에 비치는 상과 같은 상을 볼 수 있다.
(정답률: 74%)
  • SLR 카메라의 특징 중 셔터의 진동 및 소음이 적어 연주회 촬영 및 캔디드 포토에 적합하다는 것은 올바른 설명이 아닙니다. SLR 카메라는 셔터를 작동할 때 일정한 진동과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주회나 캔디드 포토 촬영 시에는 셔터 소음이 크게 들리거나 진동으로 인해 사진이 흔들리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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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흑백사진에서 인물의 정색묘사에 가장 효과적인 필터는?

  1. UV필터
  2. R필터
  3. YG필터
  4. B필터
(정답률: 76%)
  • YG필터는 녹색과 노란색을 강조하는 필터로, 피부톤을 자연스럽게 보여주며 인물의 얼굴색을 더욱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흑백사진에서 인물의 정색묘사에 가장 효과적인 필터는 YG필터입니다. UV필터는 주로 빛의 반사를 막기 위해 사용되며, R필터는 빨간색을 강조하는 필터, B필터는 파란색을 강조하는 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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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고온에서 필름을 현상하여 저온으로 급격하게 정착하는 경우 부드럽게 부풀어 있던 막면이 수축되면서 주름 모양의 dcjf을 생기게 하는 표현 방법은?

  1. 솔라리제이션
  2. 릴리프
  3. 포스터리제이션
  4. 레티큘레이션
(정답률: 61%)
  • 고온에서 필름이 부풀어 오르고, 저온에서 급격하게 정착하면서 필름 표면에 주름 모양의 패턴이 생기는데, 이를 레티큘레이션이라고 합니다. 레티큘레이션은 필름의 표면에 생기는 주름 모양의 패턴을 의미하며, 이는 필름의 물성과 현상 조건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레티큘레이션이 주어진 조건에서 필름의 현상 결과로 나타난 것이므로 정답은 "레티큘레이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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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뷰카메라의 렌즈면과 필름면의 각도를 좌우로 조절하여 영상을 왜곡시키거나 변형시키는 방법은?

  1. 스윙
  2. 틸트
  3. 시프트
  4. 라이즈
(정답률: 67%)
  • 스윙은 뷰카메라의 렌즈면과 필름면의 각도를 좌우로 조절하여 영상을 왜곡시키거나 변형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는 렌즈를 중심으로 좌우로 움직이는 동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스윙이 정답입니다. 틸트는 렌즈면과 필름면의 각도를 상하로 조절하는 것을 의미하며, 시프트는 렌즈를 상하좌우로 이동시켜 영상의 위치를 조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라이즈는 렌즈와 필름면 사이의 거리를 조절하여 원근감을 조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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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일반적으로 CRT방식 텔레비전 화면을 촬영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셔터스피드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1. 1/15 ~1/30
  2. 1/60
  3. 1/125
  4. 아무것이나 관계없다
(정답률: 49%)
  • CRT방식 텔레비전 화면은 주파수가 60Hz이므로, 1/60 이하의 셔터스피드로 촬영하면 화면이 깜빡이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1/15 ~1/30 사이의 셔터스피드를 사용하여 화면을 안정적으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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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노출측정방식 TTL 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TTL 은 through the lens의 약자이다.
  2. 주로 일안 반사식 카메라에 많이 사용된다.
  3. 노출계를 카메라 안에 설치하므로서 가능하게 되었다.
  4. 초점거리가 다른 교환렌즈나 필터를 사용할 때에는 노출계에 나타난 대로 촬영해서는 안된다.
(정답률: 75%)
  • 초점거리가 다른 교환렌즈나 필터를 사용할 때에는 노출계에 나타난 대로 촬영해서는 안된다는 것은 TTL 방식에서는 노출계가 빛의 양을 측정하는데, 초점거리가 다른 렌즈나 필터를 사용하면 빛의 양이 달라져서 적절한 노출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수동으로 노출을 조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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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컬러 사진을 촬영할 때 LB 필터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로 옳은 것은?

  1. 피사체의 각 부분 사이에 명도 차이를 조절하여 콘트라스트를 늘여주기 위하여
  2. 렌즈를 보호하기 위하여
  3. 유리와 같은 피사체 표면에서의 난반사를 막기 위하여
  4. 주광원과 사용 필름의 색온도 밸런스를 맞추기 위하여
(정답률: 52%)
  • LB 필터는 주광원과 사용 필름의 색온도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촬영 시 색상이 일관되게 나오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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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조리개 중 동일한 조건에서 피사계 심도가 가장 깊은 것은?

  1. f/1.4
  2. f/2.4
  3. f/5.6
  4. f/16
(정답률: 75%)
  • 조리개의 크기는 빛이 들어오는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조리개가 작을수록 빛이 적게 들어오고, 조리개가 클수록 빛이 많이 들어옵니다. 따라서 피사계 심도가 깊을수록 조리개가 작아지고, 피사계 심도가 얕을수록 조리개가 커집니다.

    f/16은 다른 보기들보다 조리개가 작은 값입니다. 따라서 피사계 심도가 깊어지고, 초점이 더 멀리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f/1.4와 f/2.4는 조리개가 크기 때문에 피사계 심도가 얕아지고, 초점이 더 짧게 이어질 수 있습니다. f/5.6은 중간 정도의 조리개 크기를 가지고 있으므로, 피사계 심도와 초점도 중간 정도로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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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일반적으로 63˚ ~ 102˚ 정도의 화각을 가진 렌즈는?

  1. 표준렌즈
  2. 광각렌즈
  3. 망원렌즈
  4. 줌렌즈
(정답률: 59%)
  • 일반적으로 63˚ ~ 102˚ 정도의 화각을 가진 렌즈는 광각렌즈입니다. 이는 광각렌즈가 시야를 넓게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표준렌즈는 보통 50mm 정도의 화각을 가지며, 망원렌즈는 100mm 이상의 화각을 가지며 멀리 있는 대상을 가까이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줌렌즈는 화각을 조절할 수 있는 렌즈로, 광각렌즈와 망원렌즈의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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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확대기의 종류는 광원의 형식에 따라 구분되는데 광원→콘덴서→필름→렌즈의 순서로 형성된 확대기는?

  1. 집광식
  2. 산광식
  3. 집산광식
  4. 산란집광식
(정답률: 64%)
  • 광원에서 나온 빛을 콘덴서로 집중시키고, 필름에 투과시켜 이미지를 형성한 후 렌즈로 다시 집중시키는 방식의 확대기를 집광식 확대기라고 합니다. 즉, 광원에서 나온 빛을 집중시켜 이미지를 형성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집광식"이라는 이름이 붙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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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접사촬영시 접사링이나 벨로즈를 이용하여 촬영을 하고자 한다. 노출의 설정은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가? (단, 입사식 노출계를 사용하는 경우이다)

  1. 노출은 충요하지 않다.
  2. 노출계 지시대로 촬영한다.
  3. 노출계 지시보다 감소시킨다.
  4. 노출계 지시보다 증가시킨다.
(정답률: 65%)
  • 정답: "노출계 지시보다 증가시킨다."

    이유: 접사촬영시에는 대상과 카메라 사이의 거리가 멀어지기 때문에 빛의 양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노출계는 적정한 노출을 보장하기 위해 노출 시간을 늘리는 식으로 조절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 대상의 세부적인 부분이 더 어둡게 나올 수 있으므로, 노출계 지시보다 더 많은 노출을 설정하여 대상의 세부적인 부분까지 충분히 밝게 촬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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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소형카메라에서 벨로즈는 주로 어느 용도로 사용하는가?

  1. 접사
  2. 현미경
  3. 아이레벨
  4. 렌지파인더
(정답률: 81%)
  • 벨로즈는 주로 접사용으로 사용됩니다. 이는 카메라와 렌즈 사이에 위치하여 렌즈의 초점 거리를 늘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더 가까운 거리의 사물을 선명하게 찍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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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피사체와 전자플래시와의 거리가 3m 일 때 f/8 이 적정노출이었다. 여러 가지 효과를 감안하여 전자플래시를 6m 거리에 설치하고자 할 때, 가장 적합한 조리개 값은?(단, 실내반사나 기타 노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은 배제한다.)

  1. f/4
  2. f/5.6
  3. f/11
  4. f/16
(정답률: 66%)
  • 피사체와 전자플래시와의 거리가 3m에서 f/8이 적정노출이므로, 전자플래시와의 거리가 6m이 되면 빛의 양이 1/4로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조리개 값은 2단계 밝게 열려야 한다. f/8에서 2단계 밝게 열리면 f/4가 되므로, 가장 적합한 조리개 값은 "f/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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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이안 반사식 카메라에서 근접촬영시 파인더의 위치와 촬영 렌즈의 위치가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은?

  1. 시차
  2. 색수차
  3. 구면수차
  4. 화상왜곡
(정답률: 65%)
  • 이안 반사식 카메라에서 근접촬영시 파인더와 렌즈의 위치가 일치하지 않아서 시차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렌즈에서 들어오는 빛이 파인더를 통해 보여지는 위치와 실제 렌즈가 비추는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로 인해 파인더에서 보이는 이미지와 실제 촬영되는 이미지가 차이가 나게 되어 불편한 촬영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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