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7-10)

사진기능사
(2016-07-1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사진일반

1. 헬리오그래피(Heliography)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니엡스가 발명한 사진술이다.
  2. 카메라 옵스큐라로 촬영했다.
  3. ‘태양의 그림’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4. 감광도가 빨라 5초 정도로 촬영했다.
(정답률: 71%)
  • 감광도가 빨라 5초 정도로 촬영했다는 것은 틀린 내용입니다. 헬리오그래피는 니엡스가 발명한 사진술로, 카메라 옵스큐라로 촬영하며 ‘태양의 그림’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시의 기술로는 감광도가 매우 낮아서 몇 시간에서 몇 일간의 장시간 노출이 필요했습니다. 따라서 5초 정도로 촬영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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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시광선이 프리즘을 통과할 때 빛의 굴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가시광선은 프리즘 통과 시 굴절되지 않는다.
  2. 가시광선은 프리즘 통과 시 장파장 계열의 빛이 가장 많이 굴절한다.
  3. 가시광선은 프리즘 통과 시 모두 동일한 굴절률을 갖는다.
  4. 가시광선은 프리즘 통과 시 단파장 계열의 빛이 가장 많이 굴절된다.
(정답률: 58%)
  • 빛의 굴절은 빛이 다른 매질로 들어갈 때 속도가 달라지면서 일어납니다. 이 때 빛의 파장에 따라 굴절률이 달라지는데, 단파장일수록 굴절률이 크기 때문에 가시광선 중에서도 단파장 계열의 빛이 가장 많이 굴절됩니다. 따라서 "가시광선은 프리즘 통과 시 단파장 계열의 빛이 가장 많이 굴절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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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일반적인 사진촬영 시 빛의 굴절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피사체는?

  1. 나무제품
  2. 유리제품
  3. 고무제품
  4. 종이제품
(정답률: 88%)
  • 유리제품은 광선을 통과할 때 빛의 굴절률이 높아서 빛이 굴절되는 정도가 크기 때문에 빛의 반사와 굴절이 많이 일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사진촬영 시 빛의 굴절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피사체는 유리제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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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빛의 성질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빛은 균일한 매질 속에서 회절한다.
  2. 입사광에 대한 반사광의 비를 반사율이라 한다.
  3. 직진하는 빛이 다른 매질을 만나면 두 매질의 경계면에서 반사 또는 굴절을 일으킨다.
  4. 빛이 한 물질의 경계면에 입사할 때, 그 단색광의 진동수가 변하지 않고 빛이 되돌아오는 현상을 반사라 한다.
(정답률: 65%)
  • "빛은 균일한 매질 속에서 회절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빛이 균일한 매질에서는 직진하며, 다른 매질로 들어가면서 반사 또는 굴절이 일어납니다. 이때 빛의 파장이 바뀌지 않고 그대로 유지됩니다. 회절은 빛이 좁은 틈으로 들어가서 파장이 바뀌는 현상으로, 균일한 매질에서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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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수차를 보정하기 위해 초저분산 유리로 만든 렌즈는?

  1. ED렌즈
  2. 시프트 렌즈
  3. Zoom 렌즈
  4. 마이크로 렌즈
(정답률: 67%)
  • ED 렌즈는 Extra-low Dispersion의 약자로, 색수차를 보정하기 위해 초저분산 유리로 만들어진 렌즈입니다. 이는 빛이 렌즈를 통과할 때 발생하는 색수차를 최소화하여 더욱 선명하고 정확한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ED 렌즈가 색수차 보정에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므로 이 문제의 정답은 "ED 렌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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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무채색이 가지고 있는 성질이 아닌 것은?

  1. 명도만 가지고 있다.
  2. 검정색, 회색, 흰색을 말한다.
  3. 반사율이 낮을수록 검정색이 된다.
  4. 무채색은 빨강, 초록색, 파란색을 포함한다.
(정답률: 81%)
  • 정답: "반사율이 낮을수록 검정색이 된다."

    설명: 무채색은 색상 자체를 의미하며, 빨강, 초록색, 파란색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무채색은 색상의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사율은 색상과는 관련이 없는 물리적인 성질입니다. 반사율이 낮을수록 물체는 어둡게 보이지만, 이는 검정색이 아니라 어두운 회색이나 검은색으로 표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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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시대에 따라 변하는 유행색이 아닌 보편적인 자연색을 기본으로 인간이 어떻게 색채를 보느냐에 기초한 지각색의 심리적 혼합비를 나타낸 표색계는?

  1. NCS표색계
  2. PCCS표색계
  3. 먼셀 표색계
  4. 오스트발트 표색계
(정답률: 56%)
  • NCS표색계는 인간이 색채를 인식하는 방식에 기초하여 개발된 표색계로, 보편적인 자연색을 기본으로 하여 시대에 따라 변하는 유행색이나 문화적인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또한, 지각색의 심리적 혼합비를 나타내기 때문에 색채의 조화와 조화를 이루는 색채의 선택에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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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중 빛의 3원색과 색료의 3원색의 보색관계 연결이 옳은 것은?

  1. 빨강(Red) - 노랑(Yellow)
  2. 파랑(Blue) - 시안(Cyan)
  3. 초록 (Green) - 마젠타(Magenta)
  4. 파랑 (Blue) - 빨강(RED)
(정답률: 69%)
  • 빛의 3원색은 빨강, 초록, 파랑이며, 이들의 보색은 각각 시안, 마젠타, 노랑입니다. 색료의 3원색은 노랑, 시안, 마젠타이며, 이들의 보색은 각각 파랑, 빨강, 초록입니다. 따라서 빛의 3원색의 보색인 시안과 노랑은 색료의 3원색 중에 없으므로, 빛의 3원색 중에서 보색인 색은 마젠타이며, 이와 대응하는 색료의 3원색은 초록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초록 (Green) - 마젠타(Magent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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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맑은날 정오에 푸른 산을 촬영할 때 나뭇잎이 녹색으로 보이는 이유로 가장 옳은 것은?

  1. 녹색광만 굴절하기 때문이다.
  2. 녹색광의 회절현상 때문이다.
  3. 녹색광의 반사현상 때문이다.
  4. 다른색에 비해 녹색광이 눈에 피로를 덜 주기 때문이다.
(정답률: 73%)
  • 나뭇잎은 빛을 받으면 그 중 녹색광을 제외한 다른 색깔의 빛을 흡수하고, 녹색광만 반사하기 때문에 녹색으로 보입니다. 이것이 바로 녹색광의 반사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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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사진 약품의 보관 장소로 가장 적합한 곳은?

  1. 그늘지고 습기 찬 곳
  2. 그늘지고 서늘한 곳
  3. 햇볕 드는 실내
  4. 햇볕 드는 실외
(정답률: 86%)
  • 사진 약품은 높은 온도나 습도에 민감하므로, 그늘지고 서늘한 곳이 가장 적합합니다. 그늘진 곳은 직사광선을 차단하여 온도 상승을 방지하고, 서늘한 곳은 습기를 줄여 약품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늘지고 서늘한 곳"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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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1839년 8월 19일 공식적으로 인정을 받게 된 사진술과 발명가는?

  1. 건판사진법 - 매덕스
  2. 습판사진법 - 아처
  3. 다게레오타입 - 다게르
  4. 헬리오그래피 – 니엡스
(정답률: 66%)
  • 1839년 8월 19일에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사진술과 발명가는 다게레오타입을 발명한 프랑스의 발명가, 조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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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접사촬영을 위해 필요한 부품 및 액세서리로만 나열된 것은?

  1. 벨로즈, 매크로렌즈, 소프트필터
  2. 매크로렌즈, 접사필터, 안개필터
  3. 매크로렌즈, 접사링, 벨로우즈
  4. 연장관, 텔레컨버터, 광각렌즈
(정답률: 77%)
  • 접사촬영은 피사계 심도가 얕은 근거리 촬영을 위한 기술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매크로렌즈가 필요합니다. 또한, 매크로렌즈와 물체 사이의 거리를 좁히기 위해 접사링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접사촬영 시 빛의 반사를 줄이기 위해 벨로우즈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매크로렌즈, 접사링, 벨로우즈"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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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감색법으로 Yellow과 Magenta를 합쳤을 때 나타나는 색은?

  1. Green
  2. Red
  3. Black
  4. Blue
(정답률: 59%)
  • Yellow과 Magenta는 각각 빨간색과 파란색의 보색이므로, 이 두 색을 합치면 빨간색과 파란색이 모두 섞여서 보라색이 나옵니다. 그러나 감색법에서는 보라색을 만들기 위해 빨간색 대신에 초록색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Yellow과 Magenta를 합치면 빨간색과 파란색이 모두 빠지고, 초록색만 남아서 결과적으로 빨간색이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Re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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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사람의 눈에 청색으로 인식되는 가시광선의 파장 범위는?

  1. 467 ~ 483㎚
  2. 498 ~ 530㎚
  3. 573 ~ 578㎚
  4. 586 ~ 597㎚
(정답률: 47%)
  • 사람의 눈은 세 가지 종류의 색각 세포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은 파란색, 녹색, 빨간색을 감지합니다. 이 중 파란색을 감지하는 세포는 400 ~ 500㎚의 파장을 감지하며, 이 범위 중 가장 많은 파장을 감지하는 것이 467 ~ 483㎚입니다. 따라서 사람의 눈에 청색으로 인식되는 가시광선의 파장 범위는 467 ~ 48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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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약품의 혼합과 취급 시 주의사항으로 옳은 것은?

  1. 보존기간이 지난 약품은 원액으로 사용한다.
  2. 약품은 투명한 용기에 담아 빛이 잘 드는 곳에 보관한다.
  3. 희석한 약품은 2~3회 정도 재사용한다.
  4. 현상 중에 현상액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한다.
(정답률: 82%)
  • 약품의 효능과 안전성은 온도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현상 중에 현상액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약품의 효능을 유지하고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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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해상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프린터 해상도는 비트로 측정한다.
  2. 이미지 파일 해상도는 DPI 이다.
  3. 이미지 해상도는 픽셀수와 픽셀밀도 모두를 표현한다.
  4. 모니터의 해상도가 높을수록 모니터 스크린 구성요소는 크게 나타난다.
(정답률: 57%)
  • 이미지 해상도는 픽셀 수와 픽셀 밀도 모두를 표현하는데, 픽셀 수는 이미지의 크기를 결정하고, 픽셀 밀도는 이미지의 선명도를 결정한다. 따라서 이미지 해상도는 픽셀 수와 픽셀 밀도 모두를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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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디지털카메라의 이미지센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CCD
  2. CMOS
  3. CF카드
  4. 포비온 X3
(정답률: 70%)
  • CF카드는 이미지를 캡처하는 센서가 아니라, 저장 매체입니다. CCD와 CMOS는 이미지를 캡처하는 센서이며, 포비온 X3은 CMOS 기술을 사용한 이미지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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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사진감광재료에 빛을 쬐여 만들어지는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단, 현상되기 이전을 말한다.)

  1. 화상
  2. 잠상
  3. 잔상
  4. 영상
(정답률: 61%)
  • 사진감광재료에 빛을 쬐여 만들어지는 상을 잠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사진필름이나 디지털 카메라의 이미지 센서에 빛이 들어와서 노출되기 전에 이미지가 잠시 잠시 상태에 머무르는 것을 말합니다. 이후 노출이 끝나면 잠상이 현상되어 사진이 완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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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흑백필름 현상액의 성분 중에서 메톨이 하는 역할은?

  1. 보항제
  2. 억제제
  3. 촉진제
  4. 현상주약
(정답률: 52%)
  • 메톨은 흑백필름 현상액에서 현상주약 역할을 합니다. 현상주약은 필름의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화학 반응을 조절하고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메톨은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면서 필름의 이미지 품질을 향상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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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RAW 파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RAW 파일은 비네팅과 색수차는 보정할 수 없어서 촬영에 주의하여야 한다.
  2. RAW 파일은 어떠한 프로그램에서도 DNG 파일로는 변환이 되지 않는다.
  3. RAW 파일은 색상에 민감함으로 인물사진 촬영에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RAW 파일은 이미지 센서가 받아들인 빛의 정보를 가공하지 않은 순수한 상태로 저장하는 형식이다.
(정답률: 79%)
  • RAW 파일은 이미지 센서가 받아들인 빛의 정보를 가공하지 않은 순수한 상태로 저장하는 형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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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진재료 및 현상

21. 보력후에 감광재료의 결과는?

  1. 입상성과 콘트라스트 모두 저하
  2. 입상성이 거칠어지고 농도는 증가
  3. 입상성이 고와지고 콘트라스트는 저하
  4. 입상성과 콘트라스트에 관계없이 농도만 증가
(정답률: 50%)
  • 보력은 색감의 대비를 줄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입상성과 콘트라스트 모두 저하됩니다. 그러나 감광재료의 농도가 증가하면 색감이 짙어지기 때문에 입상성이 거칠어지고 농도는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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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포토샵에서 비슷한 색을 가진 영역을 손쉽게 선택할 수 있는 툴(TOOl)은?

  1. 매직완드 툴(Magic Wand Tool)
  2. 라소 툴(Lasso Tool)
  3. 마키 툴(Marquee Tool)
  4. 펜 툴(Pen Tool)
(정답률: 72%)
  • 매직완드 툴은 색상을 기준으로 비슷한 색상을 가진 영역을 자동으로 선택해주는 툴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쉽게 원하는 영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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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가장 관용도가 큰 감광유제는?

  1. 컬러 인화지
  2. 흑백 인화지
  3. 컬러 슬라이드 필름
  4. 흑백 네거티브 필름
(정답률: 53%)
  • 가장 관용도가 큰 감광유제는 "흑백 네거티브 필름"입니다. 이는 다양한 조명 상황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흑백 사진의 감성과 분위기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컬러 필름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고,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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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필름과 인화지의 변색과 장기적인 보존을 위하여 젤라틴 막이나 베이스에 남아있는 정착액을 제거하는 작업은?

  1. 수정
  2. 정착
  3. 조색
  4. 수세
(정답률: 70%)
  • 정착액은 필름이나 인화지의 보존에 해로울 수 있는 화학물질이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제거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필름이나 인화지를 물에 담그면서 정착액을 제거하는데, 이 과정을 수세라고 합니다. 따라서 "수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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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중 35㎜ 필름을 확대할 때 사용하는 확대기 렌즈의 초점거리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45 ~ 63㎜
  2. 75 ~ 80㎜
  3. 90 ~ 105㎜
  4. 135 ~ 165㎜
(정답률: 53%)
  • 35mm 필름을 확대할 때 사용하는 확대기 렌즈의 초점거리는 45 ~ 63mm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35mm 필름의 대각선 길이가 약 43mm이기 때문에, 이보다 약간 더 큰 초점거리를 가진 렌즈를 사용하여 확대하면 적절한 크기와 해상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초점거리가 너무 크면 확대된 이미지가 흐릿해지고, 너무 작으면 이미지가 과도하게 확대되어 세부사항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45 ~ 63mm의 초점거리가 적절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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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컬러 필름 현상시 발색 현상주약의 산화생성물과 반응하여 색소 화상으로 바뀌는 것은?

  1. 염화은
  2. 콜로이드은
  3. 커플러(Coupler)
  4. 옐로(Yellow) 필터층
(정답률: 54%)
  • 컬러 필름 현상시 발색 현상주약은 산화생성물과 반응하여 색소 화상으로 바뀝니다. 이때, 커플러는 현상액에서 산화생성물과 반응하여 색소를 생성하는 화학물질입니다. 따라서 커플러가 발색 현상주약의 산화생성물과 반응하여 색소 화상으로 바뀌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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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모니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LCD, PDP, LED 모니터 등이 있다.
  2. 일반적으로 모니터의 크기는 화면의 대각선 길이로 나타낸다.
  3. 모니터의 색조정을 하기 위해선 별도의 캘리브레이션 기기가 필수적이다.
  4. 모니터의 성능에는 밝기, 명암비, 응답속도등이 포함되어있다.
(정답률: 67%)
  • "모니터의 색조정을 하기 위해선 별도의 캘리브레이션 기기가 필수적이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모니터의 색조정을 위해 별도의 캘리브레이션 기기를 사용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컴퓨터의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나 모니터의 OSD 메뉴를 이용하여 색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모니터의 색조정을 하기 위해선 별도의 캘리브레이션 기기가 필수적이다."가 아닌 "모니터의 색조정을 위해 별도의 캘리브레이션 기기를 사용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컴퓨터의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나 모니터의 OSD 메뉴를 이용하여 색조정을 할 수 있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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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일반적으로 디지털 사진을 구성하는 최소단위를 지칭하는 용어는?

  1. 톤(Tone)
  2. 픽셀(Pixel)
  3. 도트(Dot)
  4. 라인(Line)
(정답률: 81%)
  • 디지털 사진을 구성하는 최소단위는 픽셀(Pixel)입니다. 픽셀은 이미지를 구성하는 작은 점으로, 각각의 픽셀은 색상과 밝기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디지털 사진은 수많은 픽셀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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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포토샵에서 히스토그램을 보면서 슬라이더를 좌우로 움직여 어두운 사진을 밝게, 밝은 사진을 어둡게 만들 수 있는 메뉴는?

  1. 레벨(Levels)
  2. 컬러밸런스(Color Balance)
  3. 캔버스 사이즈(Canvas Size)
  4. 휴/세츄레이션(Hue/Saturation)
(정답률: 72%)
  • 히스토그램은 이미지의 밝기 분포를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레벨(Levels) 메뉴는 이 히스토그램을 기반으로 이미지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슬라이더를 좌우로 움직여 어두운 부분을 밝게 만들거나 밝은 부분을 어둡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레벨(Level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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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흑백 필름의 콘트라스트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1. 현상시간
  2. 수세 수(水)의 pH
  3. 수적 방지제의 pH
  4. 수적 방지제의 희석비율
(정답률: 58%)
  • 흑백 필름의 콘트라스트는 현상시간에 가장 큰 영향을 받습니다. 현상시간이 길어질수록 필름의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차이가 더욱 강조되어 콘트라스트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현상시간이 적절하게 조절되어야 원하는 콘트라스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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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상하로 작동하는 포컬플레인셔터가 장착된 카메라로 전자플래시와 동조 촬영할 경우, 가장 적합하지 않은 셔터 스피드는?

  1. 1/500초
  2. 1/250초
  3. 1/30초
  4. 1초
(정답률: 53%)
  • 전자플래시와 동조 촬영을 할 경우, 셔터 스피드는 전자플래시의 최대 동조 속도인 1/500초 이하여야 합니다. 그 이유는 전자플래시가 빠른 속도로 깜빡이기 때문에, 셔터가 열리는 동안에도 충분한 양의 빛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250초, 1/30초, 1초는 전자플래시와 동조 촬영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셔터 스피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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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렌즈의 초점거리와 화각, 원근감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초점거리가 짧을수록 화각은 넓어지지만, 원근감은 변화 없다.
  2. 초점거리가 길수록 화각이 좁아지며, 원근감이 축소된다.
  3. 초점거리가 짧을수록 화각이 좁아지며, 원근감이 과장된다.
  4. 초점거리가 길면 화각이 넓고, 원근감이 축소된다.
(정답률: 62%)
  • 초점거리가 길수록 물체들이 카메라에 가까이 있어도 작게 보이기 때문에 화각이 좁아지고, 물체들 사이의 거리가 가까워져 원근감이 축소된다. 따라서 "초점거리가 길수록 화각이 좁아지며, 원근감이 축소된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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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필름의 취급과 보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필름 상자에 있는 유효기간 내에 촬영, 현상 처리를 완료해야 한다.
  2. 카메라에 필름을 장전, 꺼낼 때는 직사광선을 피해 빨리 처리해야 한다.
  3. 필름을 카메라에 장전하고 나면 촬영, 현상 처리를 장시간 후에 하여도 된다.
  4. 필름은 새로 감기 전에 항상 카메라 안에 먼지가 있는지 확인하고 필름에 상처가 나는 것은 방지해야 한다.
(정답률: 78%)
  • "필름을 카메라에 장전하고 나면 촬영, 현상 처리를 장시간 후에 하여도 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필름은 빛에 노출되면 이미 이미지가 형성되는데, 이 이미지가 시간이 지나면서 변질되어 원래의 색상과 명도를 잃게 됩니다. 따라서 필름을 촬영한 후 적절한 시간 내에 현상 처리를 해야 합니다. 또한, 필름을 카메라에 장전, 꺼낼 때는 직사광선을 피해 빨리 처리해야 하며, 필름에 먼지나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보관해야 합니다. 필름 상자에 있는 유효기간 내에 촬영, 현상 처리를 완료해야 한다는 것도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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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1/30초, f/16 조명조건에서 클로즈업 촬영을 할 때, 초점거리 100㎜ 인 렌즈에 벨로우즈를 장착하여 100㎜ 가 더 늘어났다면, 노출배수는 얼마이며, 몇 stop의 조리개 조절이 필요한가? (단, 셔터스피드는 1/30초이다)

  1. 2배 f/22
  2. 2배 f/11
  3. 4배 f/8
  4. 4배 f/5.6
(정답률: 53%)
  • 벨로우즈를 장착하여 초점거리가 100mm에서 200mm가 되었으므로, 노출배수는 2배가 된다. 따라서, 노출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조리개를 2단계 올려야 한다.

    노출배수가 2배가 되었으므로, 조리개를 2단계 올리면 노출량은 1/4이 된다. 따라서, f/16에서 2단계 올리면 f/8이 되므로, 정답은 "4배 f/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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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필름이 일정한 빛에 대해 반응속도를 무엇이라 하나?

  1. 감색성
  2. 관용도
  3. 감광도
  4. 선예도
(정답률: 74%)
  • 필름이 일정한 빛에 대해 반응하는 속도를 감광도라고 합니다. 이는 필름이 빛에 노출되면 필름 내부의 화학물질이 활성화되어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이 과정에서 빛의 양과 강도에 따라 필름의 반응속도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필름의 감광도가 높을수록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일 수 있고, 더 빠른 속도로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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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ISO 100에서 조리개 f/8, 셔터속도 1/125초가 적정노출이었다면, ISO가 400으로 변경하여 촬영시 적정노출의 셔터속도는? (단, 조리개 값은 f/8이다)

  1. 1/125초
  2. 1/250초
  3. 1/500초
  4. 1/1000초
(정답률: 64%)
  • ISO 400으로 변경하면 빛을 4배 더 받아들이므로, 셔터속도를 4배 더 빠르게 설정해야 적정노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125초에서 4배 더 빠른 1/500초가 적정노출의 셔터속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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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표준렌즈로 접사 촬영을 하려고 할 때, 사용할 수 없는 것은?

  1. 접사 링
  2. 벨로우즈
  3. 컨버터
  4. 크로우즈 업 필터
(정답률: 52%)
  • 접사 촬영은 표준렌즈로 촬영 시 피사체와의 거리가 가까워져서 초점 거리가 줄어들어서 촬영이 어려워집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접사 링, 벨로우즈, 크로우즈 업 필터 등의 보조 장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컨버터는 초점 거리를 늘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접사 촬영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컨버터는 사용할 수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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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디지털 사진과 카메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된 사진은 정보표시의 연속성을 가지고 있지 않는다.
  2.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된 사진은 밝기와 색 정보를 0과 1의 2진수로 표시하고 있다.
  3. 일반적인 디지털 카메라의 이미지센서는 CCD와 CMOS소자를 사용하고 있다.
  4. 디지털 카메라의 이미지센서에는 모자이크 필터가 있어 적외선과 자외선을 차단한다.
(정답률: 51%)
  • "디지털 카메라의 이미지센서에는 모자이크 필터가 있어 적외선과 자외선을 차단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유: 모자이크 필터는 이미지센서의 색상 정보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되는 필터로, 적외선과 자외선을 차단하는 역할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IR 필터를 사용하여 적외선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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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이미지에 밝기를 표시하는 것으로 가로축은 밝기의 레벨, 세로축은 각 레벨의 픽셀수를 기록하는 그래프는?

  1. WB
  2. 프로파일
  3. 히스토그램
  4. 캘리그래프
(정답률: 68%)
  • 이미지의 밝기를 표시하는 것으로, 각 밝기 레벨에 해당하는 픽셀 수를 세로축에 나타내는 그래프를 히스토그램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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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카메라의 취급과 보관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렌즈에 묻은 지문이나 먼지는 물로 깨끗이 씻어낸다.
  2. 셔터막은 무리하게 누르지 말고 에어브러시 등으로 살짝 닦는다.
  3. 카메라는 따뜻하고 습도가 높은 곳에 보관한다.
  4. 보관 시 렌즈에서 기본필터(UV, 스카이라이트 필터)를 반드시 제거한다.
(정답률: 74%)
  • 정답은 "셔터막은 무리하게 누르지 말고 에어브러시 등으로 살짝 닦는다."입니다.

    이유는 카메라의 셔터막은 매우 민감한 부분이기 때문에 무리하게 누르거나 강한 압력을 가하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살짝 닦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에어브러시 등을 사용하여 부드럽게 닦으면 먼지나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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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진기계 및 촬영

41. 뷰 카메라(View camera)에서 렌즈의 광축과 감광재료면의 중심은 수직교차하게 되어 있으나, 이 관계를 어긋나게 만드는 촬영방법은?

  1. 핫슈
  2. 무브먼트
  3. 홀더
  4. 핸드그리프
(정답률: 68%)
  • 뷰 카메라는 렌즈와 감광재료면의 중심이 수직교차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렌즈와 감광재료면 사이의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해야 정확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브먼트(움직임)를 통해 카메라를 움직이면 렌즈와 감광재료면 사이의 거리가 변하게 되어 이상한 이미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뷰 카메라에서는 무브먼트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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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카메라 렌즈의 표현효과로 틀린 것은?

  1. 광각렌즈를 사용하여 박력있고 강인한 표현을 하였다.
  2. 표준렌즈를 사용하여 자연스럽고 친숙한 표현을 하였다.
  3. 쉬프트렌즈를 사용하여 햇살에 반사된 물결 반사를 도넛 모양으로 표현하였다.
  4. 매크로렌즈를 사용하여 미지의 세계를 확대 강조하는 효과를 얻었다.
(정답률: 57%)
  • "쉬프트렌즈를 사용하여 햇살에 반사된 물결 반사를 도넛 모양으로 표현하였다."가 틀린 것이 아닌 올바른 표현효과입니다. 쉬프트 렌즈는 주로 원근감을 보정하는 데 사용되며, 도넛 모양의 표현효과는 피쉬아이 렌즈를 사용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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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자외선과 천공광 그리고 나뭇잎에서 반사된 산란광을 제거하기 위한 필터로 적합한 것은?

  1. 옐로우 필터
  2. 그린 필터
  3. 블루 필터
  4. 스카이라이트 필터
(정답률: 57%)
  • 스카이라이트 필터는 자외선과 천공광 그리고 나뭇잎에서 반사된 산란광을 제거하기 위한 필터로 적합합니다. 이는 스카이라이트 필터가 빨간색과 파란색을 강조하고, 노란색과 초록색을 약화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자연스러운 색감을 유지하면서도 불쾌한 산란광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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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반사식 노출 측정방법에 대한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피사체로 입사되는 빛을 측정한다.
  2. 일반적인 장면의 경우 내장된 노출계의 지시대로 측정한다.
  3. 하이라이트 기준 측광은 흰옷이나 하얀 눈으로부터 노출을 잰 다음 2 ~ 5/2스톱을 더 준다.
  4. 중간 값으로의 측정은 가장 밝은 곳과 가장 어두운 곳의 노출을 읽어 그 중간 값으로 측정한다.
(정답률: 48%)
  • 정답은 "피사체로 입사되는 빛을 측정한다."가 아닌 "일반적인 장면의 경우 내장된 노출계의 지시대로 측정한다."입니다.

    반사식 노출 측정 방법은 피사체로부터 반사되는 빛을 측정하여 노출을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피사체로 입사되는 빛을 측정한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일반적인 장면에서는 내장된 노출계의 지시대로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반사식 노출 측정 방법을 사용해야 정확한 노출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이라이트 기준 측광과 중간 값으로의 측정은 반사식 노출 측정 방법 중 일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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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중 하늘의 구름을 흑백필름으로 촬영하려고 할 때 구름을 강조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필터는?

  1. 레드 필터
  2. 옐로우 필터
  3. 블루 필터
  4. 그린 필터
(정답률: 39%)
  • 레드 필터는 하늘의 푸른 색을 어둡게 만들어 구름의 대비를 강조해줍니다. 따라서 하늘의 구름을 흑백필름으로 촬영할 때 구름을 강조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필터는 레드 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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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컬러 필름 중 텅스텐용 B타입 필름의 색온도는?

  1. 2800 K
  2. 3200 K
  3. 3400 K
  4. 6000 K
(정답률: 53%)
  • 텅스텐용 B타입 필름은 인조광이 아닌 자연광 아래에서 촬영할 때 사용하는 필름입니다. 이 필름의 색온도는 자연광의 색온도와 유사하게 3200K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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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입사광식 노출계의 돔(Dome)형태 수광부는 몇 도로 설계되어 있는가?

  1. 30°
  2. 50°
  3. 90°
  4. 180°
(정답률: 57%)
  • 입사광식 노출계의 돔 형태 수광부는 180도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는 전방 180도의 범위에서 빛을 수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각도로 설계된 수광부는 더 좁은 범위에서만 빛을 수집할 수 있으므로, 180도가 가장 넓은 범위를 수집할 수 있는 최적의 각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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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렌즈의 종류를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1. 구경
  2. 초점거리
  3. 조리개
  4. 부피
(정답률: 66%)
  • 렌즈의 초점거리는 렌즈가 빛을 집중하는 거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초점거리가 다른 렌즈는 물체를 얼마나 가까이 볼 수 있는지, 또는 멀리 있는 물체를 얼마나 선명하게 볼 수 있는지가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렌즈의 종류를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초점거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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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색온도가 3000K이면 약 몇 미레드(Mired Value)인가?

  1. 3
  2. 33
  3. 333
  4. 3333
(정답률: 50%)
  • 색온도와 미레드 값은 역수 관계에 있습니다. 따라서, 3000K의 미레드 값은 1/3000 x 10^6 = 333.33... (반올림하여) 33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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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디지털 카메라의 크롭바디에서 APS-H란?

  1. 포베온
  2. 크롭배수 X1.3
  3. 포써드
  4. 크롭배수 X1.6
(정답률: 49%)
  • APS-H는 디지털 카메라의 이미지 센서 크기 중 하나로, 크롭배수 X1.3을 가지는 것입니다. 이는 35mm 필름 카메라의 이미지 센서 크기와 비교하여 APS-H 센서가 약 1.3배 작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APS-H 센서를 사용하는 카메라에서는 더 좁은 시야각을 가지게 되며, 더 멀리 있는 대상을 확대하여 찍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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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컬러 필름의 유제층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황감 유제층
  2. 청감 유제층
  3. 녹감 유제층
  4. 적감 유제층
(정답률: 59%)
  • 황감 유제층은 흑백 필름에서 사용되는 유제층으로, 컬러 필름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컬러 필름에서는 청감, 녹감, 적감 유제층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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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비네트(Vignette)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은?

  1. 벨로우즈를 지나치게 연장하였다.
  2. 과도한 카메라 무브먼트를 시행하였다.
  3. 렌즈 후드가 화각에 비해서 너무 길다.
  4. 이미지 서클이 화면 대각선 크기보다 넓은 렌즈를 사용하였다.
(정답률: 50%)
  • 이미지 서클이 화면 대각선 크기보다 넓은 렌즈를 사용하였다. - 비네트 현상은 렌즈의 이미지 서클이 화면 크기보다 작을 때 발생하는데, 이미지 서클이 화면 대각선 크기보다 넓은 렌즈를 사용하면 이미지 서클이 화면에 꽉 차게 나타나기 때문에 비네트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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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조리개 값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조리개 값의 앞, 뒤 간격을 스톱(Stop)으로 표시한다
  2. 조리개 값을 f-stop 이라고 한다.
  3. f8인 상태에서 +2스톱이면 f16으로 조리개 값을 변경하라는 의미이다.
  4. 조리개 값이 낮으면 빛의 양이 증가한다.
(정답률: 61%)
  • 조리개 값이 낮으면 빛의 양이 증가하는 것은 맞지만, f8인 상태에서 +2스톱이면 f16으로 조리개 값을 변경하라는 의미는 틀린 설명입니다. 스톱은 조리개 값의 앞, 뒤 간격을 나타내는 단위이며, 1스톱 차이는 빛의 양을 2배로 또는 1/2로 조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f8에서 +2스톱을 하면 f32가 되는 것이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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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사진용구 중 화각 밖의 유해광선을 차단하여 선명한 화상을 얻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것은?

  1. 펜타프리즘
  2. 중간링
  3. 릴리즈
  4. 후드
(정답률: 71%)
  • 후드는 렌즈 주변에 부착하여 화각 밖의 유해광선을 차단하고 렌즈를 보호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후드를 사용하면 선명한 화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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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렌즈 셔터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1. 화면에 노광 얼룩이 생긴다.
  2. 1/1000초 이상의 고속 셔터 촬영에 효과적이다.
  3. 주로 필름면 바로 앞에 설치되어 있다.
  4. 고속 셔터를 끊을 때도 스트로보 동조 촬영이 가능하다.
(정답률: 48%)
  • 고속 셔터를 끊을 때도 스트로보 동조 촬영이 가능하다는 것은 렌즈 셔터가 스트로보와 동기화가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고속 셔터를 사용하여 빠른 움직임을 잡을 때에도 스트로보를 사용하여 빛을 조절하여 촬영할 수 있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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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노출에 영향을 주는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필름감도
  2. 카메라의 종류
  3. 광선의 방향
  4. 촬영시간
(정답률: 72%)
  • 카메라의 종류는 노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필름감도는 빛의 양에 따라 노출을 조절하고, 광선의 방향과 촬영시간은 노출의 방향과 시간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카메라의 종류는 노출에 영향을 주는 요소 중에서는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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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일안반사식 카메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렌즈 교환이 용이하다.
  2. 시차가 있다.
  3. 대구경 렌즈의 설치가 용이하다.
  4. 필터 등의 효과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정답률: 59%)
  • 일안반사식 카메라는 빛이 렌즈를 통과하여 반사되어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반사판을 통해 빛을 반사시켜 이미지를 형성합니다. 이 때 반사판과 렌즈 사이에 시차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 시차가 이미지의 해상도와 선명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시차가 있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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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uv필터는 대략 몇 ㎚의 파장을 흡수하는가?

  1. 300 ~ 380㎚
  2. 400 ~ 480㎚
  3. 500 ~ 580㎚
  4. 600 ~ 720㎚
(정답률: 49%)
  • UV 필터는 300 ~ 380㎚의 파장을 흡수하는 이유는 UV-A와 UV-B 파장이 이 범위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UV-A와 UV-B는 피부를 손상시키는 자외선 중에서 가장 위험한 파장으로, 이를 차단하여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UV 필터가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다른 파장을 나타내며, UV 필터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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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이안반사식카메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조용하며 견고하다
  2. 대부분 렌즈 교환이 가능하다.
  3. 일반적으로 6 x 6 cm 포맷을 사용한다.
  4. 다른 중형카메라보다 일반적으로 저렴하다.
(정답률: 55%)
  • 이안반사식카메라는 렌즈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대부분 렌즈 교환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대부분 렌즈 교환이 가능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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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렌즈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매크로렌즈는 사물을 가까이에서 촬영하기 좋다.
  2. 어안렌즈는 극단적으로 넓은 화각을 얻을 수 있다.
  3. PC렌즈는 컴퓨터 화면을 촬영하기에 맞게 설계되어 있다.
  4. 소프트포커스렌즈는 의도적으로 수차가 생기게 설계되어 있다.
(정답률: 61%)
  • 정답은 "PC렌즈는 컴퓨터 화면을 촬영하기에 맞게 설계되어 있다."가 아닌데, 이유는 PC렌즈는 컴퓨터 화면을 촬영하기 위해 설계된 것이 아니라, 컴퓨터 화면에서 보이는 이미지를 정확하게 재현하기 위해 왜곡을 최소화한 렌즈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PC렌즈는 왜곡이 적고 해상도가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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