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장식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7-10)

화훼장식기능사
(2016-07-1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화훼장식재료

1. 다음 중 난과 식물이 아닌 것은?

  1. 카틀레아
  2. 칼라데아
  3. 덴파레
  4. 온시디움
(정답률: 47%)
  • 칼라데아는 식물이 아니라 브라질의 수도인 브라질리아의 도시 이름입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난과 식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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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국화과 식물이 아닌 것은?

  1. 과꽃
  2. 백일홍
  3. 메리골드
  4. 라넌큘러스
(정답률: 68%)
  • 라넌큘러스는 국화과가 아닌 버터컵과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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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화훼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관상가치가 있는 식물을 말한다.
  2. 초화류, 화목류, 관엽류, 난류는 화훼에 속한다.
  3. 절화, 분화는 화훼에 속한다.
  4. 상추, 배추, 시금치는 화훼에 속한다.
(정답률: 89%)
  • "상추, 배추, 시금치는 화훼에 속한다."는 적절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는 사실이 아닌데, 상추, 배추, 시금치는 식물이지만 화훼에 속하지 않습니다. 화훼는 꽃이나 꽃이 없는 관상용 식물들을 말하는데, 상추, 배추, 시금치는 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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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추식구근으로 무피인경에 속하는 식물은?

  1. 수선
  2. 아마릴리스
  3. 무스카리
  4. 나리(백합)
(정답률: 64%)
  • 추식구근은 나리(백합)과 아마릴리스 등 일부 식물에서 발견되는 구조물로, 이들 식물은 무피인경에 속합니다. 따라서, 나리(백합)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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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우리나라에서 화환의 뒷배경용으로 자주 사용되는 사스레피나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상록성 식물이다.
  2. 제주도와 남부지방에 자생한다.
  3. 꽃이 피는 관목식물이다.
  4. 중북부지방에서 자생하는 교목성 식물이다.
(정답률: 63%)
  • "제주도와 남부지방에 자생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사슴벌레와 함께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상록수 중 하나인 사슴벌레나무는 중북부지방에서 자생하는 교목성 식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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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장일성 식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카네이션
  2. 칼랑코에
  3. 맨드라미
  4. 포인세티아
(정답률: 52%)
  • 카네이션은 장일성 식물로서 꽃이 오랫동안 지속되며, 물을 잘 흡수하여 쉽게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적합합니다. 칼랑코에는 건조한 환경을 선호하고, 맨드라미는 물을 많이 필요로 하며, 포인세티아는 특정한 온도와 조건에서만 잘 자라기 때문에 장일성 식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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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다육식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건조지방에서 잘 자란다.
  2. 사막이나 태양광선이 강한 곳에서 잘 자란다.
  3. 식물체가 연약하므로 잦은 관수를 통해 유지해야한다.
  4. 주로 분화용으로 많이 이용되며 분주, 삽목 등의 영양번식을 주로 한다.
(정답률: 84%)
  • "주로 분화용으로 많이 이용되며 분주, 삽목 등의 영양번식을 주로 한다."는 다육식물에 대한 설명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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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꽃받침이 꽃잎화 된 것이 아닌 것은?

  1. 안스리움
  2. 나리
  3. 극락조화
  4. 수국
(정답률: 41%)
  • 안스리움은 꽃받침과 꽃잎이 분리되어 있어 꽃받침이 꽃잎화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안스리움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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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다육식물인 꽃기린이 속하는 과명은?

  1. 석류풀과
  2. 대극과
  3. 박주가리과
  4. 돌나물과
(정답률: 54%)
  • 꽃기린은 대극과에 속합니다. 이는 꽃기린의 생물학적 특성과 모양, 구조 등이 대극과에 속하는 다른 식물들과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극과는 다육식물과 관련된 과로, 꽃기린도 다육식물이기 때문에 대극과에 속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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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은 어떤 재료에 대한 설명인가?

  1. 플로랄폼
  2. 침봉
  3. 플라스틱 망
  4. 워터튜브
(정답률: 88%)
  • 이 재료는 꽃을 꽂을 때 사용하는 플로랄폼으로, 꽃을 꽂아서 꽃다발이나 꽃바구니 등을 만들 때 사용됩니다. 침봉이나 플라스틱 망은 꽃을 꽂을 때 사용되는 다른 재료이며, 워터튜브는 꽃을 신선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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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포엽이 꽃처럼 보이는 식물이 아닌 것은?

  1. 포인세티아
  2. 안스리움
  3. 범부채
  4. 부겐빌레아
(정답률: 58%)
  • 범부채는 포엽이 아닌 다른 종류의 잎을 가진 식물이기 때문입니다. 포인세티아, 안스리움, 부겐빌레아는 모두 꽃처럼 생긴 포엽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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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플로랄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물을 빠르게 흡수시킬 때는 손으로 눌러 가라앉도록 한다.
  2. 물을 흡수했다가 말린 것을 재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3. 플로랄폼은 경도가 다른 제품들이 있다.
  4. 플로랄폼은 다양한 모양으로 생산되어 나온다.
(정답률: 82%)
  • "물을 빠르게 흡수시킬 때는 손으로 눌러 가라앉도록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플로랄폼은 물을 흡수하여 꽃을 꽂는 용도로 사용되는데, 이때 물을 빠르게 흡수시키기 위해서는 손으로 눌러 가라앉히는 것이 아니라 물에 담가두면서 천천히 흡수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손으로 눌러 가라앉히면 플로랄폼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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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꽃꽂이에 이용되는 철사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굵기는 주로 홀수 번호로 표시된다.
  2. 번호 숫자가 클수록 가늘다.
  3. 철사는 꽃의 줄기를 대신하는 용도로 이용되기도 한다.
  4. 번호가 없지만 장식용이나 고정용으로 이용되는 카파와이어, 늘림 와이어 등도 사용된다.
(정답률: 72%)
  • "번호 숫자가 클수록 가늘다."는 다른 설명과는 달리 거리가 먼 설명입니다. 굵기와 번호 숫자는 반비례 관계이기 때문에, 굵기가 클수록 번호 숫자는 작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굵기가 홀수 번호로 표시되는 이유는, 꽃꽂이에서는 홀수 번호의 철사가 더 튼튼하고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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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형태적으로 줄기가 방사상으로 자라는 표준형 식물이 아닌 것은?

  1. 마란타
  2. 페페로미아
  3. 렉스베고니아
  4. 산세베리아
(정답률: 61%)
  • 산세베리아는 줄기가 방사상으로 자라는 표준형 식물이 아닙니다. 산세베리아는 줄기가 없이 잎이 무성한 로젯과 같은 형태로 자라는 로젯식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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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식물을 학명과 보통명으로 나눌 때 보통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보통명은 전 세계 사람이 통용어로 사용할 수 없다.
  2. 식물학자들은 식물분야 학회에서 보통명을 자주 사용한다.
  3. 학술용어로 사용되기에는 비과학적이다.
  4. 학명에 비해 부적합한 것이 많다.
(정답률: 70%)
  • "보통명은 전 세계 사람이 통용어로 사용할 수 없다."가 틀린 것입니다. 보통명은 일반인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식물의 이름으로, 지역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지는 않지만, 해당 지역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식물학자들은 보통명을 자주 사용하는 이유는 일반인들과의 소통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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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매듭을 지어 소재와 소재를 연결시켜 고정하는 기법으로 프레임 제작에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1. clamping 기법
  2. propping 기법
  3. knotting 기법
  4. lime 고정기법
(정답률: 57%)
  • 매듭을 지어 소재와 소재를 연결시켜 고정하는 것이 바로 knotting 기법입니다. 이 기법은 프레임 제작에 가장 많이 쓰이며, 다른 기법들과는 달리 매우 간단하면서도 튼튼한 연결을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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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건조소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생화에 비해 취급하기가 편리하며 소재의 보관과 운전 시에 시간적 제한성이 없다.
  2. 관리와 환경에 따라 반영구적으로 보관, 감상할 수 있다.
  3. 건조화는 열매, 줄기, 뿌리, 가지, 잎, 덩굴 등 다양한 부위가 사용된다.
  4. 출하시기에 제한을 받아 일정기간에만 건조가 가능하다.
(정답률: 79%)
  • 정답은 "출하시기에 제한을 받아 일정기간에만 건조가 가능하다." 입니다. 이유는 건조소재의 종류에 따라 출하시기가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건조과일의 경우 수확 후 즉시 건조할 수 없고, 일정 기간 동안 보관 후에 건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조소재의 출하시기에 제한이 있으며, 일정 기간에만 건조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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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대기오염에 의한 식물의 피해 현상이 아닌 것은?

  1. 반점현상
  2. 조기낙엽
  3. 형태변화
  4. 꽃눈형성
(정답률: 75%)
  • 꽃눈형성은 대기오염에 의한 식물의 피해 현상이 아닙니다. 꽃눈형성은 눈송이나 얼음 결정이 꽃잎이나 꽃받침에 끼어서 생기는 현상으로, 기상 조건에 따라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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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자연향을 오래 간직하기 위해서 말린꽃에 향기 나는 식물, 향료 등을 혼합하여 이것을 용기 속에 넣어 이용하는 장식화훼의 형태는?

  1. 포푸리
  2. 리스
  3. 부토니아
  4. 오브제
(정답률: 77%)
  • 포푸리는 말린 꽃과 향기 나는 식물, 향료 등을 혼합하여 용기 속에 넣어 사용하는 장식화훼의 형태이다. 다른 보기인 리스, 부토니아, 오브제는 포푸리와는 다른 형태의 장식화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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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형 - 선적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좌우 비대칭의 구성으로 식물의 생태적 특성을 고려한다.
  2. 자연주의를 바탕으로 사실적이고 자유로운 질서가 있다.
  3. 식물의 생태적 특성보다는 주어진 형태 안에서 장식효과를 높이는데 주안점을 둔다.
  4. 선과 면의 강한 대비를 통해 긴장감 고조를 유도한다.
(정답률: 49%)
  • 선과 면의 강한 대비는 시각적인 긴장감을 유발하고, 구성 요소들 간의 조화와 균형을 강조하여 디자인의 효과를 높입니다. 따라서 선적 구성에서는 선과 면의 대비를 강조하여 디자인의 강렬한 인상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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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화훼장식 제작 및 유지관리

21. 화훼장식의 표현기법 중 조닝(zoning)에 해당되는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특정 소재를 다른 소재와 분리시킴으로서 제작 시 구획을 나누어 연출하는 기법이다.
  2. 소재를 한겹한겹 쌓거나 말뚝박기 하듯 쌓는 기법이다.
  3. 줄기가 짧은 소재를 한데 모아 언덕의 효과를 내는 기법이다.
  4. 입체감과 깊이감을 주기 위해 유사한 소재를 앞뒤에 꽂는 기법이다.
(정답률: 65%)
  • 특정 소재를 다른 소재와 분리시킴으로서 제작 시 구획을 나누어 연출하는 기법이다. 이는 다양한 소재를 사용하여 화훼장식을 구성할 때, 각 소재를 구분하여 조화롭게 연출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꽃과 잎사귀를 사용하여 꽃다발을 만들 때, 꽃과 잎사귀를 분리하여 각각의 구획을 나누어 연출하면 더욱 섬세하고 아름다운 화훼장식을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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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꽃다발을 제작할 때의 주의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묶음점 아래 부분의 줄기는 깨끗이 다듬어 준다.
  2. 묶음점을 굵은 철사로 여러 번 묶는다.
  3. 일반적으로 줄기는 나선형으로 돌려가며 구성한다.
  4. 묶음점을 부드러운 노끈으로 묶는다.
(정답률: 76%)
  • 묶음점을 굵은 철사로 여러 번 묶는 것은 꽃들이 흩어지지 않도록 고정시키기 위해서입니다. 굵은 철사로 묶으면 꽃들이 더 견고하게 고정되어 떨어지지 않고 꽃다발이 오래 보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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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식물의 대사, 호흡에 이용되는 당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노화를 지연시킨다.
  2. 기공을 폐쇄하여 수분손실을 적게 한다.
  3. 삼투압을 높여서 영양분을 공급한다.
  4. 에틸렌을 합성하다.
(정답률: 69%)
  • 에틸렌은 식물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호르몬으로, 식물의 성장을 촉진하고 꽃이나 열매의 형성을 촉진시킵니다. 따라서, 에틸렌을 합성하는 것은 식물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식물의 생존과 관련된 역할을 하지만, 에틸렌은 생존보다는 성장과 발달에 더 집중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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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비료의 3요소가 아닌 것은?

  1. 질소
  2. 인산
  3. 칼륨
  4. 칼슘
(정답률: 73%)
  • 질소, 인산, 칼륨은 모두 식물이 성장하는 데 필요한 주요한 비료 요소입니다. 그러나 칼슘이 비료의 3요소가 아닌 이유는, 칼슘은 식물의 성장에 필요한 중요한 미량 요소이지만, 질소, 인산, 칼륨과 같이 식물의 생장과 생산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칼슘은 식물의 세포벽을 강화하고, 열매나 채소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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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절화를 구입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각 묶음은 정확한 수량의 줄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꽃이나 잎줄기에 상처와 병충해가 없어야 한다.
  3. 개화정도는 화훼종류와 용도에 상관없이 단단한 봉오리가 좋다.
  4. 꽃은 화색이 선명하고, 잎은 농약의 잔재가 없어야 한다.
(정답률: 82%)
  • 개화정도는 화훼종류와 용도에 상관없이 단단한 봉오리가 좋다는 것은 틀린 내용입니다. 각각의 화훼 종류와 용도에 따라 적절한 개화정도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꽃다발이나 꽃바구니에 사용되는 꽃은 개화가 완전한 것이 좋지만, 꽃잎 하나씩 꽂아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개화가 조금 덜 된 것이 더 예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화정도는 화훼종류와 용도에 따라 다르게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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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핸드타이드 부케의 제작방법으로 옳은 것은?

  1. 바인딩포인트 하단 부분의 소재 줄기에 잎이나 가시가 없도록 깨끗이 정돈한다.
  2. 바인딩포인트는 소재가 추가되면서 점점 내려가게 제작한다.
  3. 나선형으로 제작 시 바인딩포인트의 줄기가 여러 방향으로 가게 하여 두껍게 제작한다.
  4. 각 소재별로 물올림을 다르게 하여 건조한 상태에서 제작한다.
(정답률: 72%)
  • 핸드타이드 부케의 바인딩포인트는 부케를 유지하는 핵심 부분이며, 잎이나 가시가 없도록 깨끗이 정돈하는 것은 바인딩포인트가 깔끔하게 보이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잎이나 가시가 있으면 부케를 잡을 때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므로 깨끗하게 정돈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바인딩포인트 하단 부분의 소재 줄기에 잎이나 가시가 없도록 깨끗이 정돈한다."가 옳은 제작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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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식물을 다른 소재와 조합하여 비사실적 기법에 의해 새로운 형태를 탄생시키는 구성을 가리키는 것은?

  1. 식생적 구성
  2. 오브제적 구성
  3. 장식적 구성
  4. 구조적 구성
(정답률: 68%)
  • 오브제적 구성은 식물을 다른 소재와 조합하여 새로운 형태를 만들어내는 것을 가리키는데, 이는 일종의 조형적인 구성이며, 실제적인 형태와는 다소 거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브제"라는 용어가 사용되며, 예술적인 요소가 강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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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벽걸이분(wall hanging basket)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공간활용도가 효율적이다.
  2. 공중걸이 분보다 고정이 용이하다.
  3. 장식품의 시선을 확대할 수 있다.
  4. 사방에서 관상할 수 있다.
(정답률: 77%)
  • 벽걸이분의 장점은 "사방에서 관상할 수 있다."가 아닙니다. 벽걸이분의 장점은 공간활용도가 효율적이며, 공중걸이 분보다 고정이 용이하며, 장식품의 시선을 확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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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식물의 식생적인 모습을 보여주기 보다는 디자이너의 의도로 소재를 자유롭게 인위적으로 구성하여 장식성이 높은 자유로운 형태를 구축하는 화훼장식의 구성형식은?

  1. 장식적 구성
  2. 식생적 구성
  3. 구조적 구성
  4. 형 - 선적 구성
(정답률: 75%)
  • 화훼장식은 식물의 식생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보다는 디자이너의 의도로 소재를 자유롭게 구성하여 장식성이 높은 자유로운 형태를 구축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장식적 구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화훼장식은 주로 장식을 위해 인위적으로 구성된 형태를 가지며, 식물의 식생적인 모습보다는 디자인적인 요소가 강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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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한국 전통 꽃꽂이 화형 구성에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1주지는 제일 긴 가지로 작품의 화형을 결정한다.
  2. 2주지는 중간 길이로 작품의 넓이 부피를 구성한다.
  3. 3주지는 전체적인 조화를 찾아 흐름을 마무리 해주는 역할을 한다.
  4. 종지는 주지를 보완해주는 역할을 하며 주지보다 더 길게 꽂는다.
(정답률: 79%)
  • 종지는 주지를 보완해주는 역할을 하며 주지보다 더 길게 꽂는다는 것은 꽃꽂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용어입니다. 종지는 작품의 끝을 장식하는 역할을 하며, 주지와 비슷한 길이로 꽂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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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식물이 건조, 저온 등으로 인하여 발아에 부적당한 조건에 놓이게 되어 배의 활동이 제한되는 경우와 같이 외적 요인으로 일어나는 식물 휴명은?

  1. 자발적 휴면
  2. 타발적 휴면
  3. 자동적 휴면
  4. 정기적 휴면
(정답률: 71%)
  • 타발적 휴면은 외적 요인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식물의 휴면 상태를 말합니다. 즉, 식물이 자발적으로 휴면 상태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외부의 온도, 습도, 빛 등의 조건에 의해 강제로 휴면 상태에 빠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타발적 휴면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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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절화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열대성 절화는 0~4℃의 온도에서 저온 저장한다.
  2. 절화의 관상가치를 위해 꽃냉장고에 과일과 함께 보관한다.
  3. 보존 용액은 pH 5 정도의 약산성 용액을 사용한다.
  4. 절화 수명연장을 위한 최적의 공중습도는 50% 미만이다.
(정답률: 67%)
  • 보존 용액은 pH 5 정도의 약산성 용액을 사용한다. 이유는 이러한 용액이 꽃의 세포벽을 보호하고 세균의 번식을 억제하여 꽃의 수명을 연장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러한 용액은 꽃의 색상과 향기를 유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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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자생지가 온대산인 식물의 화분갈이 시기로 가장 적절한 때는?

  1. 낙엽이 지는 가을철
  2. 생장이 완료되어 휴면이 시작되기 전
  3. 겨울철 휴면기간
  4. 휴면이 끝나고 생장 직전
(정답률: 68%)
  • 자생지가 온대산인 식물은 겨울철에 휴면기간을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화분갈이 시기는 휴면이 끝나고 생장 직전인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이유는 휴면기간 동안 식물은 생장을 멈추고 에너지를 절약하기 때문에 화분갈이를 하면 생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휴면이 끝나고 생장 직전에 화분갈이를 하면 식물이 더욱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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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교차선 배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교차선 배열은 자연의 식물 모습에서도 볼 수 있는 배열이다.
  2. 선이 엇갈리며 여러 각도로 표현된다.
  3. 여러 개의 생장점이 있으며 구조적 구성에는 활용되지 않는다.
  4. 꽃을 꽂는 한 지점에 여러 개의 소재가 겹치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60%)
  • 교차선 배열은 여러 개의 생장점이 있지만, 이들 생장점은 구조적 구성에 활용되지 않습니다. 즉, 교차선 배열은 생장점이 많아도 그 구조가 복잡하거나 다양한 형태를 띠지 않습니다. 이는 교차선 배열이 주로 평면적인 패턴으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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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동양식 꽃꽂이에서 1주지가 수평선에서 30~50° 가량 늘어뜨려서 꽂는 형은 무엇인가?

  1. 직립형
  2. 경사형
  3. 하수형
  4. 분리형
(정답률: 56%)
  • 하수형은 꽃꽂이를 수평선에서 30~50° 가량 늘어뜨려서 꽂는 형태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직립형은 수직으로 꽂는 형태, 경사형은 경사진 각도로 꽂는 형태, 분리형은 꽃을 분리하여 꽂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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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배양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통기성, 보수력, 보비력이 양호하다.
  2. 식물생육에 필요한 영양분이 함유되도록 한다.
  3. 토양이 무거워야 식물의 뿌리를 잘 눌러 고정할 수 있다.
  4. 사용할 식물에 맞게 적정 비율로 경량토를 혼합해서 사용한다.
(정답률: 82%)
  • "토양이 무거워야 식물의 뿌리를 잘 눌러 고정할 수 있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식물의 뿌리가 토양에 잘 고정되기 위해서는 토양이 충분히 통기성이 있어야 합니다. 토양이 너무 무거우면 공기와 물이 움직이기 어렵기 때문에 식물의 뿌리가 제대로 발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토양의 통기성이 중요하다는 것이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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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테라리움에 관리요령으로 틀린 것은?

  1. 충분한 광합성을 위하여 직사광선을 받는 곳에 둔다.
  2. 과다한 관수를 피해야한다.
  3. 토양을 적당히 건조한 상태로 유지시켜 식물의 생장을 억제시킨다.
  4. 뚜껑을 가끔 열어주어 공기순환과 함께 수분을 증발시킨다.
(정답률: 67%)
  • "충분한 광합성을 위하여 직사광선을 받는 곳에 둔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일부 식물은 직사광선을 받으면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직사광선이 강하지 않은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식물은 밝은 곳에서 잘 자라지만, 직사광선이 강하지 않은 적당한 조도에서 자라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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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분식물의 제작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화분 밑의 배수구는 망사나 돌로 막는다.
  2. 잔돌이나 굵은 모래를 용기 높이의 1/5정도까지 깐다.
  3. 배수층 위에 혼합된 토양을 깔고 식물을 심어나간다.
  4. 풍성한 느낌이 나도록 분토를 화분 높이보다 높게 올리도록 한다.
(정답률: 82%)
  • "풍성한 느낌이 나도록 분토를 화분 높이보다 높게 올리도록 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분식물은 뿌리가 얕고 넓게 퍼져있기 때문에, 토양이 얇으면 뿌리가 제대로 발달하지 못하고 건강하지 않은 상태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분식물을 심을 때는 풍성한 느낌이 나도록 분토를 화분 높이보다 높게 올리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뿌리가 제대로 발달하고 건강한 상태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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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작품 속에서 자연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식물 개개의 생태적 모습이나 특성을 고려한 구성법은?

  1. 식생적 구성
  2. 장식적 구성
  3. 구조적 구성
  4. 선형적 구성
(정답률: 80%)
  • 식생적 구성은 작품 속에서 자연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식물 개개의 생태적 모습이나 특성을 고려하여 구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이 "식생적 구성"인 이유는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자연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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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4℃ 저온의 냉장고에 두면 꽃잎이 퇴색되고 봉오리가 개화되지 않는 저온장해를 받는 화훼류는?

  1. 거베라
  2. 국화
  3. 심비디움
  4. 카네이션
(정답률: 51%)
  • 심비디움은 온도가 4℃ 이하인 저온에서는 꽃잎이 퇴색되고 봉오리가 개화되지 않는 저온장해를 받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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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화훼장식론

41. 하나로 묶어서 결합시키는 기법이 아닌 것은?

  1. 바인딩(binding)
  2. 번들링(bundling)
  3. 그루핑(grouping)
  4. 밴딩(banding)
(정답률: 58%)
  • 그루핑은 하나로 묶어서 결합시키는 기법이 아니라, 비슷한 항목들을 묶어서 그룹으로 만드는 기법입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에서 여성의류 카테고리 안에 들어가면 드레스, 블라우스, 팬츠 등 여러 가지 항목들이 있을텐데, 이들을 각각 하나씩 묶어서 결합시키는 것이 아니라, 비슷한 종류끼리 그룹으로 묶어서 보여주는 것이 그루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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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질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각적 질감과 촉각적 질감이 있다.
  2. 거친 질감은 먼거리감, 매끈한 질감은 근거리감을 준다.
  3. 질감으로 원근감을 표현할 수 있다.
  4. 식물소재로 질감을 표현할 수 있다.
(정답률: 68%)
  • 거친 질감과 매끈한 질감은 원근감과는 관련이 없으며, 시각적 질감과 촉각적 질감은 존재합니다. 따라서 "거친 질감은 먼거리감, 매끈한 질감은 근거리감을 준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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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영국 조지왕조 시대에 꽃향기가 공기 중의 전염성 균과 페스트를 제거해 준다고 믿어, 꽃향기를 항상 몸에 지니고 다니기 위해 가지고 다닌 부케는?

  1. 포푸리
  2. 핸드타이드부케
  3. 번치부케
  4. 노즈게이부케
(정답률: 66%)
  • 영국 조지왕조 시대에 꽃향기가 공기 중의 전염성 균과 페스트를 제거해 준다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항상 몸에 꽃향기를 지니고 다녔습니다. 이를 위해 가지고 다니는 부케 중에서도 특히 코에 가까이 대고 냄새를 맡을 수 있는 "노즈게이부케"가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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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장식품의 전시에서 이용되는 조명 중 광원의 빛을 대부분 천장이나 벽에 부딪혀 확산된 반사광으로 비추는 방식으로 효율이 떨어지지만 그늘짐이나 눈부심이 없는 것은?

  1. 전반확산조명
  2. 간접조명
  3. 반간접조명
  4. 직접조명
(정답률: 70%)
  • 장식품의 전시에서는 광원의 빛이 직접적으로 비추면 그늘짐이나 눈부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광원의 빛을 천장이나 벽에 부딪혀 확산된 반사광으로 비추는 방식인 간접조명이 사용됩니다. 이 방식은 효율은 떨어지지만 그늘짐이나 눈부심이 없어서 장식품의 전시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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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재료 중 부식 상태에 따라 매끄럽고 거친 느낌이 나며 차고 강한 느낌의 현대 문명을 암시하는 것은?

  1. 도자기
  2. 강철
  3. 테라코타
  4. 구리
(정답률: 57%)
  • 강철은 부식 상태에 영향을 받지 않고 매끄럽고 거친 느낌을 주며, 차고 강한 느낌을 암시하는 재료입니다. 이는 현대 문명에서 강철이 많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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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어떤 두색이 인접해 있을 때 두색의 경계가 되는 부분에서 경계로부터 멀리 떨어져있는 부분보다 색상, 명도, 채도 대비가 더 강하게 일어나는 현상은?

  1. 보색대비
  2. 연변대비
  3. 명도대비
  4. 색상대비
(정답률: 52%)
  • 정답은 "연변대비"입니다. 연변대비는 서로 다른 두 색이 인접해 있을 때, 두 색의 경계 부분에서 경계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부분보다 색상, 명도, 채도 대비가 더 강하게 일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두 색이 서로 다른 색상 계열에 속하고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눈에 더욱 선명하게 보이게 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초록색이 인접해 있을 때, 두 색의 경계 부분에서는 빨간색과 초록색의 대비가 더욱 강해지며, 눈에 더욱 뚜렷하게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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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먼셀 색체계에서 보색관계로 짝지어진 것은?

  1. 빨강(R) - 노랑(Y)
  2. 주황(YR) - 파랑(B)
  3. 노랑(Y) - 연두(GY)
  4. 보라(P) - 빨강(R)
(정답률: 66%)
  • 먼셀 색체계에서 보색관계는 색상환에서 정확히 반대편에 위치한 색상끼리 짝지어진 것입니다. 주황(YR)은 색상환에서 파랑(B)의 반대편에 위치하므로, 주황(YR) - 파랑(B)이 보색관계로 짝지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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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실내식물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실내에서의 공중습도를 증가시킨다.
  2. 실내에서의 급격한 온도변화를 방지할 수 있다.
  3. 녹지효과로 시각적 안정성을 도모할 수 있다.
  4. 광합성으로 산소를 흡수하고 이산화탄소를 방출하므로 공기를 정화시킨다.
(정답률: 66%)
  • "실내에서의 공중습도를 증가시킨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실내식물은 광합성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방출하므로 공기를 정화시킵니다. 이를 통해 실내의 공기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내식물은 녹지효과로 시각적 안정성을 도모하며, 실내에서의 급격한 온도변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내식물이 과도하게 식물성분을 방출하면 공중습도가 증가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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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대칭형이 나타내는 느낌 중 잘못된 것은?

  1. 편안하고 안정된 느낌
  2. 공식적이고 위엄적인 느낌
  3. 인위적인 느낌
  4. 자연스럽고 생동적인 느낌
(정답률: 59%)
  • 대칭형은 보통 공식적이고 위엄있는 느낌을 나타내지만, "자연스럽고 생동적인 느낌"은 대칭형이 아닌 비대칭적인 디자인에서 더욱 적합한 느낌입니다. 대칭형은 대칭적인 형태와 패턴을 강조하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느낌보다는 조금 더 인위적인 느낌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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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한국 화훼장식의 역사 중에서 삼국시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한국 꽃꽂이가 예술로 본격적으로 발전된 시대이다.
  2. 불교의 전래와 함께 불전헌공화가 전래되었다.
  3. 청자의 곡선미와 순수한 아름다움에 어울리는 병꽃꽂이를 처음으로 시도했던 시대이다.
  4. 유교사상으로 꽃은 소박하고 간결한 표현 및 높이 세우는 형이 많아졌다.
(정답률: 57%)
  • "불교의 전래와 함께 불전헌공화가 전래되었다."는 삼국시대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입니다. 이는 삼국시대에 불교가 한국에 전파되면서 불교의 신앙심과 예술적 감성이 꽃꽂이 예술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불교의 전래와 함께 불전헌공화라는 꽃꽂이 기법이 전해지면서 한국의 꽃꽂이 예술은 더욱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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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화훼장식 디자인 요소 중 색채에 대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무채색은 유채색보다 후퇴되어 보인다.
  2. 색의 팽창과 수축은 모두 채도의 지배를 받는다.
  3. 젖어있을 때의 물체는 명도가 낮고 무겁게 느껴진다.
  4. 차가운 색 계통의 하늘색은 가볍게 느껴진다.
(정답률: 49%)
  • "색의 팽창과 수축은 모두 채도의 지배를 받는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색의 팽창과 수축은 모두 채도의 지배를 받는다는 것은, 색의 선명도나 진한 정도가 채도에 의해 결정된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채도가 높을수록 색이 더 진하고 선명해지며, 채도가 낮을수록 색이 더 연하고 흐릿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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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 TINT
  2. 유행색
  3. 색의 속성
  4. 색의 지각
(정답률: 67%)
  • 이미지에서 보이는 색상은 현재 유행하는 색상이기 때문에 정답은 "유행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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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디자인 요소가 아닌 것은?

  1. 형태
  2. 색채
  3. 강조
(정답률: 71%)
  • 디자인 요소는 선, 형태, 색채이며, 강조는 디자인 요소가 아닙니다. 강조는 디자인 요소를 강조하거나 강조할 대상을 지정하는 방법이지만, 디자인 요소 자체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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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먼셀 표색계의 “채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채도는“C"로 표시한다.
  2.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포화도라고도 한다.
  3. 채도가 높으면 색이 탁해진다.
  4. 채도는 1에서 14단계로 나뉘며 색입체의 중심축에서 바깥쪽으로 멀어질수록 채도 번호는 점점 높아진다.
(정답률: 65%)
  • 채도가 높을수록 색상에 포함된 색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색이 더 진하고 강렬해지며, 이로 인해 색이 탁해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채도가 높으면 색이 탁해진다."는 설명이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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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식물의 향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향기의 강도는 보편적으로 흰색꽃이 강하다
  2. 향기는 화훼장식에 필요한 요소가 아니다.
  3. 히야신스 향기는 봄을 연상 시킨다.
  4. 자스민의 향기는 분위기를 차분하게 해준다.
(정답률: 68%)
  • 정답: "향기는 화훼장식에 필요한 요소가 아니다."

    설명: 향기는 화훼장식에 필수적인 요소는 아니지만, 꽃의 아름다움과 함께 향기가 더해지면 더욱 매력적인 화훼장식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향기는 화훼장식에 필요한 요소 중 하나이지만, 필수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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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호흡으로 인한 양분 손실이 많아지기 전에 빠르게 건조하기 위해 가열하여 건조하는 방법으로, 건조시간도 적게 걸리는 건조방법은?

  1. 누름건조법
  2. 동결건조법
  3. 열풍건조
  4. 자연건조
(정답률: 71%)
  • 열풍건조는 고온의 열을 이용하여 물질의 내부 수분을 빠르게 증발시켜 건조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건조시간이 짧고, 양분 손실이 적어 식품의 영양가를 보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량 생산이 가능하며, 보관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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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화훼장식의 기능에 대한 내용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스트레스를 줄이고, 일의 효율과 창의력을 높여준다.
  2. 실내공간의 공기를 정화시킨다.
  3. 정서적 안정과 같은 정신적인 치료효과를 준다.
  4. 시작적인 혼란으로 상업공간에서 구매의욕을 저하시키는 효과를 준다.
(정답률: 84%)
  • "시작적인 혼란으로 상업공간에서 구매의욕을 저하시키는 효과를 준다."는 화훼장식의 기능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이는 오히려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상업공간에서는 구매의욕을 높이기 위해 화훼장식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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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백사이드 코사지
  2. 앵클릿 코사지
  3. 부토니아 코사지
  4. 리스릿 코사지
(정답률: 50%)
  • 주어진 이미지에서 꽃다발의 가장 큰 꽃이 리스릿이기 때문에 정답이 "리스릿 코사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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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보기의 플라워디자인의 제작과정이 바르게 나열된 것은?

  1. (ㄴ) - (ㄹ) - (ㄱ) - (ㄷ) - (ㅂ) - (ㅁ)
  2. (ㄷ) - (ㅁ) - (ㄱ) - (ㄴ) - (ㅂ) - (ㄹ)
  3. (ㅂ) - (ㅁ) - (ㄷ) - (ㄹ) - (ㄱ) - (ㄴ)
  4.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정답률: 80%)
  • (ㄴ) - (ㄹ) - (ㄱ) - (ㄷ) - (ㅂ) - (ㅁ) 순서가 옳다.

    (ㄴ)은 디자인의 큰 틀을 잡는 단계이고, (ㄹ)은 꽃과 잎을 배치하는 단계이다. (ㄱ)은 꽃과 잎의 색상을 결정하는 단계이며, (ㄷ)은 꽃과 잎의 크기와 형태를 조절하는 단계이다. (ㅂ)은 배경과 추가적인 장식을 넣는 단계이고, (ㅁ)은 최종적으로 디자인을 완성하는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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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화훼장식에서 건조방법으로 쓰이지 않는 것은?

  1. 감압건조
  2. 큐어링건조
  3. 매몰건조
  4. 글리세린 흡수건조
(정답률: 46%)
  • 큐어링건조는 화훼를 건조시키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화훼장식에서는 건조방법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큐어링건조는 화훼를 건조시키는 과정에서 화훼의 모양이 변형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화훼장식에서는 감압건조, 매몰건조, 글리세린 흡수건조 등의 방법이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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