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3-10)

산업안전산업기사
(2002-03-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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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산업안전관리론

1. 작업태도 분석에 의한 동기 파악방법의 연구과정은?

  1. 요인→ 태도→ 결과
  2. 태도→ 결과→ 요인
  3. 결과→ 요인→ 태도
  4. 태도→ 요인→ 결과
(정답률: 52%)
  • 작업태도 분석에 의한 동기 파악방법의 연구과정은 "요인→ 태도→ 결과" 순서로 진행됩니다. 이는 먼저 작업태도를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작업태도를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태도를 파악하며, 이를 통해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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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중 재해 방지 기본 원칙중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대책 선정 원칙
  2. 손실 우연 원칙
  3. 예방 가능 원칙
  4. 통계의 원칙
(정답률: 77%)
  • 정답: "통계의 원칙"

    해당 원칙은 재해 방지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통계의 원칙은 데이터 수집, 분석, 해석 등에서 지켜야 할 원칙들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표본의 크기가 작으면 통계적 유의성이 떨어지고, 표본 추출 방법이 편향되면 결과가 왜곡될 수 있다는 것 등이 통계의 원칙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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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재해코스트에서 직접비는 다음중 어느 것인가?

  1. 회사내의 직접적인 손실비
  2. 보험에서 지급되는 비용
  3. 재해자의 재해발생시 인건비
  4. 행정손실에 따른 발생비용
(정답률: 41%)
  • 보험에서 지급되는 비용은 보험 계약 시 약정된 보상 범위 내에서 발생한 손해에 대해 보험회사가 지급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따라서, 보험에서 지급되는 비용은 회사내의 직접적인 손실비나 재해자의 인건비, 행정손실 등과는 구분되며, 보험 계약 시 약정된 보상 범위 내에서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만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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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피로측정방법 중 정신적 변화를 이용한 측정방법은?

  1. 반사기능
  2. 감각기능
  3. 대사물의 질량변화
  4. 자세의 변화
(정답률: 40%)
  • 정신적 변화를 이용한 피로측정방법 중 자세의 변화는 신체적인 피로와 함께 정신적인 피로도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자세의 변화는 우리의 정신적 상태와 직결되어 있으며, 피로와 함께 자세도 변화하기 때문에 이를 측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자세의 변화는 정신적 변화를 측정하는 피로측정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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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안전을 위한 동기부여로 옳지 않은 것은?

  1. 안전목표를 명확히 설정하여 주지시킨다.
  2. 상벌제도를 합리적으로 시행한다.
  3. 경쟁과 협동을 유도한다.
  4. 기능을 숙달시킨다.
(정답률: 53%)
  • 기능을 숙달시키는 것은 안전을 위한 동기부여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옳지 않은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안전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합리적인 상벌제도를 시행하며, 경쟁과 협동을 유도하여 안전에 대한 인식과 책임감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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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조직의 환경상태가 불확실 할 때 리더쉽의 유형이 어떤형이 될 것인가?

  1. 권위형
  2. 방임형
  3. 민주형
  4. 독재형
(정답률: 31%)
  • 조직의 환경상태가 불확실할 때는 다양한 정보와 의견을 수집하여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리더가 부하직원들과 소통하며 의견을 수렴하고, 그들의 참여와 협력을 이끌어내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민주형 리더쉽이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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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버드(Frank Bird)의 재해 발생 이론에서 첫번째 요인인 제어의 부족 내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안전계획 및 직무계획의 책정
  2. 직무활동에 있어 시설기준 설정
  3. 불안전 행동의 징후
  4. 설정된 기준에 의한 실적 평가
(정답률: 45%)
  • 버드의 재해 발생 이론에서 제어의 부족은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제어장치나 절차가 부족하여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불안전 행동의 징후"는 제어의 부족과는 관련이 없으므로 해당되지 않는 것입니다. "불안전 행동의 징후"는 안전을 위해 감시하고 개선해야 할 불안전한 행동이나 상황을 파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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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안전교육 과정 중 "할 수 있다"라는 즉 피교육자가 그것을 스스로 행함으로서만 얻어지는 교육내용에 해당하는 것은?

  1. 안전지식의 교육
  2. 안전의식의 교육
  3. 안전태도의 교육
  4. 안전기능 교육
(정답률: 29%)
  • 안전기능 교육은 피교육자가 스스로 안전한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필요한 기술과 능력을 가르치는 교육입니다. 이 교육은 실제 상황에서의 안전한 행동을 습관화하고, 위험 상황에서도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줍니다. 따라서 이 교육은 피교육자가 스스로 안전한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할 수 있다"라는 즉시 행동 가능한 교육내용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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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Hershey A.B의 피로대책의 원칙 중 단조로움, 권태감에 의한 피로대책은?

  1. 작업교대를 실시하는 일
  2. 용의 주도한 작업계획 수립 이행
  3. 불필요한 마찰을 배제하는 일
  4. 일의 가치를 가르치는 일
(정답률: 42%)
  • 단조로움, 권태감에 의한 피로대책은 일의 내용이나 방식을 바꾸어 새로운 도전을 제공하여 일의 흥미를 유지하고, 직원들의 참여도와 역량을 높이는 것입니다.

    "일의 가치를 가르치는 일"은 직원들에게 일의 중요성과 가치를 알리고, 그들이 일을 하는 이유와 목적을 이해하게 하여 일에 대한 열정과 책임감을 높이는 것입니다. 이는 직원들이 일을 하면서 더욱 의미있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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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흰색 바탕에 빨간색 기본모형의 안전, 보건 표지판의 종류는 어느 것인가?

  1. 지시
  2. 금지
  3. 경고
  4. 안내
(정답률: 65%)
  • 정답은 "금지"이다.

    "금지" 표지판은 특정한 행동이나 행위를 하지 말아야 함을 나타내는 표지판으로, 위험한 상황을 미리 예방하고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이러한 표지판은 반드시 지켜야 할 규칙이 있음을 나타내며, 위반 시 법적인 책임을 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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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연간 근로 총시간수가 58만 시간이고 이 기간중에 휴업재해가 7건 발생했다. 도수율은?

  1. 10.90
  2. 11.76
  3. 12.07
  4. 12.86
(정답률: 58%)
  • 도수율은 휴업재해 발생건수를 연간 총근로시간수로 나눈 후 100을 곱한 값이다. 따라서, 도수율 = (휴업재해 발생건수 / 연간 총근로시간수) x 100 = (7 / 580,000) x 100 = 0.0012069 x 100 = 0.12069 = 12.07% 이다. 따라서, 정답은 "12.07"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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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학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닌 것은?

  1. 적성(Aptitude)
  2. 동기유발(Motivating)
  3. 준비도(Readiness)
  4. 기억과 망각(Memory, Forgetting)
(정답률: 40%)
  • 적성(Aptitude)은 개인이 특정한 분야에서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를 나타내는 것으로, 학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동기유발(Motivating), 준비도(Readiness), 기억과 망각(Memory, Forgetting)은 모두 학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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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에너지 대사율(R.M.R)이 높은 작업의 경우 사고예방 대책은 어느 것인가?

  1. 작업시간 연장
  2. 휴식시간 증가
  3. 임금의 증액
  4. 작업의 전환
(정답률: 75%)
  • 에너지 대사율(R.M.R)이 높은 작업은 체력 소모가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작업 중에 피로가 누적되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휴식시간을 증가시켜 작업 중에 피로를 푸는 시간을 늘리는 것이 사고예방 대책으로 적합합니다. 작업시간 연장은 오히려 피로가 더 누적되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임금의 증액이나 작업의 전환은 사고예방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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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연간 평균 근로자수가 1000명을 채용하고 있는 사업장에서 연간 6건의 재해가 발생한다고 할 때 빈도율은 ? (단, 일일 근로시간수는 4시간, 연평균근로일수는 150일)

  1. 1000
  2. 100
  3. 10
  4. 1
(정답률: 56%)
  • 빈도율은 일어난 사건의 수를 일정 기간 동안의 시간 또는 횟수로 나눈 것이다. 따라서 연간 6건의 재해가 발생하는 경우, 일일 근로시간이 4시간이고 연평균 근로일수가 150일이므로, 일년 동안 근로자들이 일하는 시간은 4시간 x 150일 = 600시간이 된다. 이에 따라 빈도율은 6건 / 600시간 = 0.01건/시간 이 된다. 이를 1000명의 근로자수로 환산하면, 0.01건/시간 x 1000명 = 10건/시간 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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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문제해결 4단계에서 대책 수립 몇 단계는?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정답률: 62%)
  • 문제해결 4단계에서 대책 수립의 3단계는 "대안 평가 및 선택" 단계이다. 이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대안을 고려하고, 그 중에서 가장 효과적이고 적절한 대안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데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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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수강자와 교재 중심의 개별학습이 아닌 것은?

  1. 발견학습
  2. 과제학습
  3. 수용학습
  4. 프로그램 학습
(정답률: 34%)
  • 수용학습은 개별학습이 아닌 것입니다. 수용학습은 교사나 다른 전문가가 지시하고 지도하는 방식으로, 학생들은 지시된 내용을 따라 수용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수용학습은 수강자와 교재 중심의 개별학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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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교육과제에 정통한 전문가 4∼5명이 피교육자 앞에서 자유로이 토의를 실시한 다음에 피교육자 전원이 참가하여 사회자의 사회에 따라 토의하는 방식에 해당되는 것은?

  1. 포럼(forum)
  2. 패널 디스커션(panel discussion)
  3. 심포지엄(symposium)
  4. 버즈 세션(buzz session)
(정답률: 58%)
  • 정답은 "패널 디스커션(panel discussion)"입니다. 이는 교육과제에 정통한 전문가들이 토의를 실시한 후에 피교육자들이 참여하여 사회자의 주도로 토의하는 방식입니다. 포럼은 여러 사람이 각자의 의견을 발표하는 방식이며, 심포지엄은 주제에 대한 전문적인 발표와 토의가 이루어지는 방식입니다. 버즈 세션은 참가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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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안전점검의 목적과 관계가 가장 적은 것은?

  1. 결함이나 불안전 조건의 제거
  2. 합리적인 생산관리
  3. 기계설비의 본래의 성능 유지
  4. 인간 생활의 복지 향상
(정답률: 67%)
  • 안전점검의 목적은 결함이나 불안전 조건의 제거, 합리적인 생산관리, 기계설비의 본래의 성능 유지 등으로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하는 것이지만, 인간 생활의 복지 향상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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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안전모의 성능시험항목에 따른 성능기준이 종류 AE, ABE종 안전모는 질량 증가율이 1% 미만이어야 하는 항목은?

  1. 충격흡수성
  2. 내전압성
  3. 내수성
  4. 난여성
(정답률: 42%)
  • 성능시험항목 중 질량 증가율이 1% 미만이어야 하는 항목은 "내수성"입니다. 내수성은 안전모가 물에 담긴 상태에서 사용할 때 내구성을 유지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따라서 안전모가 물에 젖었을 때도 안전성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하므로, 질량 증가율이 1% 미만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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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안전관리 조직의 기본 방식이 아닌 것은?

  1. line system
  2. staff system
  3. line-staff system
  4. safety system
(정답률: 73%)
  • 안전관리 조직의 기본 방식은 "line system", "staff system", "line-staff system"이지만, "safety system"은 안전관리를 위한 특별한 시스템이므로 기본 방식이 아닙니다. "safety system"은 일반적으로 위험한 작업을 수행하는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며, 위험을 최소화하고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특별한 절차와 규정을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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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21. 인간-기계통합 체계에서 인간 또는 기계에 의해서 수행되는 4가지 기본 기능 중 다른 세가지 기능 모두와 상호작용 하는 것은?

  1. 감지
  2. 정보 보관
  3. 행동 기능
  4. 정보처리 및 의사결정
(정답률: 35%)
  • 인간-기계통합 체계에서 감지, 행동 기능, 정보처리 및 의사결정은 모두 인간과 기계가 상호작용하여 수행되는 기능이지만, 정보 보관은 기계가 독립적으로 수행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다른 세가지 기능과는 달리 인간과의 상호작용 없이 수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보 보관은 인간-기계통합 체계에서 다른 세가지 기능과는 조금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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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조명강도를 높인 결과 작업자들의 생산성이 향상되었고 그후 다시 조명강도를 낮추어도 생산성의 변화는 거의 없었다. 라는 결과는 다음중 어느 실험의 결과인가?

  1. Heinrich 실험
  2. Compes 실험
  3. Birds 실험
  4. Hawthorne 실험
(정답률: 40%)
  • 정답은 "Hawthorne 실험"이다.

    Hawthorne 실험은 1920년대에 일어난 실험이며, 일하는 환경에서 조명강도를 높이면 생산성이 향상된다는 결과를 발견한 실험이다. 그러나 이후 다시 조명강도를 낮추어도 생산성의 변화는 거의 없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 실험은 일하는 환경이 작업자들의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것으로, 이후 조직심리학 분야에서 중요한 연구 주제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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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제품을 안전하게 만드는 기본 수법과 거리가 먼 것은?

  1. 제품 책임을 명시한다.
  2. 제품에서 위험성을 배제하여 설계한다.
  3. 보호장치나 차폐장치로 위험 가능성으로부터 보호한다.
  4. 올바른 사용법, 적절한 경고사항과 사용설명을 제공한다.
(정답률: 40%)
  • "제품 책임을 명시한다."는 제조사가 제품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함에 있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제품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제품에 대한 책임을 명시함으로써 소비자는 제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제조사는 제품에 대한 책임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대처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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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귀납적이고 정량적인 위험분석방법은?

  1. FMEA
  2. ETA
  3. THERP
  4. MORT
(정답률: 36%)
  • ETA는 Event Tree Analysis의 약자로, 사건 트리 분석 방법으로, 사건의 발생 가능성과 그로 인한 결과를 예측하여 위험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귀납적이고 정량적인 방법으로, 사건의 발생 가능성과 결과를 확률과 통계적인 방법으로 계산하여 위험을 평가한다. 따라서 ETA가 귀납적이고 정량적인 위험분석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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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인간과 기계능력에 대한 실용성 한계에 대한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1. 일반적인 인간-기계 비교가 항상 적용된다.
  2. 상대적인 비교는 항상 변하기 마련이다.
  3. 기능의 수행이 유일한 기준은 아니다.
  4. 최선의 성능을 마련하는 것이 항상 중요한 것은 아니다.
(정답률: 43%)
  • "일반적인 인간-기계 비교가 항상 적용된다."는 인간과 기계의 능력을 비교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비교 방법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비교 방법은 인간과 기계의 능력을 정확하게 비교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으며, 상대적인 비교는 항상 변하기 마련입니다. 또한, 기능의 수행이 유일한 기준이 아니며, 최선의 성능을 마련하는 것이 항상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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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Fail safe와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Feed back
  2. Fool proof
  3. Inter lock
  4. Trap system
(정답률: 33%)
  • Fail safe는 시스템이 고장이나 오작동이 발생해도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Trap system은 시스템의 오작동을 감지하고 이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오작동이 발생하면 시스템을 멈추는 것입니다. 따라서 Trap system은 Fail safe와는 정반대의 개념이며, 거리가 가장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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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시스템 퍼포먼스(SP)와 휴먼에러(HE)와의 관계는 SP=f(HE)=K(HE)로 나타낸다. (단, f:함수, K:상수)다음중 휴먼에러가 시스템 퍼포먼스에 대하여 중대한 영향을 일으키는 것은?

  1. K=1
  2. K<1
  3. K>1
  4. K=0
(정답률: 34%)
  • 정답: "K=1"

    설명: K는 휴먼에러가 시스템 퍼포먼스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내는 상수이다. K가 1이라는 것은 휴먼에러가 시스템 퍼포먼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휴먼에러가 발생하면 시스템 퍼포먼스가 1배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K가 1일 때 휴먼에러는 시스템 퍼포먼스에 대해 가장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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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기계조작시 출력응답에 속하는 반응은?

  1. 표시램프의 점멸
  2. 사이렌소리
  3. 레바의 조작
  4. 기계의 기능정지
(정답률: 39%)
  • 레바의 조작은 기계를 작동시키는 주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에 출력응답에 속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기계의 상태를 나타내는 반응이거나 기계의 작동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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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시스템 안전분석 기법중 시스템 디자인 단계에서 처음으로 사용되는 것은?

  1. FTA
  2. FHA
  3. PHA
  4. OHA
(정답률: 44%)
  • 시스템 안전분석 기법 중에서 시스템 디자인 단계에서 처음으로 사용되는 것은 PHA(Preventive Hazard Analysis)이다. 이는 시스템이나 제품의 설계 단계에서 잠재적인 위험을 사전에 파악하고 예방하기 위한 분석 기법으로, 시스템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매우 중요한 기법이다. FTA(Fault Tree Analysis)나 FHA(Functional Hazard Analysis)는 PHA 이후에 사용되는 기법이다. OHA(Operational Hazard Analysis)는 운영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분석하는 기법이므로 디자인 단계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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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인간-기계 기능계 체계에서 기능에 형태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경고신호
  2. 행동기능
  3. 감지
  4. 정보저장
(정답률: 36%)
  • "경고신호"는 기능에 속하지만 형태에는 속하지 않는다. 즉, 기계가 수행하는 작업 중에서는 물리적인 형태가 없는 기능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기계가 경고신호를 발생시키면 사람이 그에 대한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지만, 이것은 물리적인 형태가 아니라 전기 신호나 소리 등의 형태로 나타나는 기능이다. 따라서 "경고신호"는 인간-기계 기능계 체계에서 기능에 속하지만 형태에는 속하지 않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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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위험 및 운전성 검토(HAZOP)에서 성질상의 감소를 나타내는 유인어(guide words)는?

  1. MORE LESS
  2. PART OF
  3. AS MORE AS
  4. MUCH LESS
(정답률: 33%)
  • 위험 및 운전성 검토(HAZOP)에서 성질상의 감소를 나타내는 유인어(guide words)는 "PART OF"이다. 이는 시스템의 일부분이 제거되거나 줄어들었을 때 발생하는 위험을 검토하기 위한 유인어이다. 예를 들어, 시스템에서 일부 장비가 제거되었을 때 생기는 위험을 파악하기 위해 "PART OF" 유인어를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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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숫자,영문자,기하학적 형상,구성중 암호로서의 성능이 가장 좋은 것부터의 순서의 배열은?

  1. 기하학적형상 - 숫자 - 구성 - 영문자
  2. 구성 - 기하학적형상 - 영문자 - 숫자
  3. 영문자 - 구성 - 숫자 - 기하학적형상
  4. 숫자 - 영문자 - 기하학적형상 - 구성
(정답률: 55%)
  • 숫자는 다양한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무작위로 생성된 암호에 적합하며, 영문자는 대소문자와 특수문자를 포함하여 다양한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보안성이 높습니다. 기하학적 형상은 복잡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서 해독이 어렵고, 구성은 여러 요소들이 조합되어 이루어져 있어서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숫자 - 영문자 - 기하학적형상 - 구성 순서가 가장 보안성이 높은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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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제어장치의 레바를 2cm 이동시켰더니 표시장치의 지침이 8cm 이동하였다. 이 계기의 통제표시비(C/D)는 얼마인가?

  1. 0.15
  2. 0.25
  3. 0.35
  4. 0.45
(정답률: 61%)
  • 통제표시비(C/D)는 제어장치의 이동량에 대한 표시장치의 이동량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다. 따라서 C/D = (표시장치의 이동량) / (제어장치의 이동량) 이다.

    문제에서 제어장치를 2cm 이동시켰을 때 표시장치가 8cm 이동했으므로, C/D = 8cm / 2cm = 4 이다.

    하지만, 통제표시비는 일반적으로 분수 형태로 표현되며, 분모와 분자를 모두 최소화하여 간단한 형태로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C/D = 4를 최소화하여 간단한 형태로 나타내면, C/D = 1/4 = 0.25 이다.

    따라서 정답은 "0.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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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작업장 소음의 영향과 거리가 먼 것은?

  1. 청취촉진 효과
  2. 주위 산만 효과
  3. 각성 효과
  4. 작업능률감소 효과
(정답률: 38%)
  • 작업장 소음이 큰 경우, 주위 산만 효과와 작업능률감소 효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거리가 먼 경우에는 청취촉진 효과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소리가 멀리서 들려오면 뇌가 더욱 집중하게 되어 청각적인 정보를 더 잘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거리가 먼 경우에는 작업능률이 떨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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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중 인간 기계 시스템에서의 신뢰도 유지방안이 아닌것은?

  1. fail - safe system
  2. control system
  3. fool - proof system
  4. lock system
(정답률: 43%)
  • "Control system"은 인간 기계 시스템에서의 신뢰도 유지방안이 아닙니다. 이는 시스템의 작동을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장애가 발생하면 시스템 전체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fail - safe system", "fool - proof system", "lock system"과 같은 방안들이 더욱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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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인간-기계 시스템(man-machine system)에서 조작상 인간 에러발생 빈도수의 순서로 맞는 것은?

  1. ①-②-③-④
  2. ①-②-④-③
  3. ①-④-③-②
  4. ②-①-③-④
(정답률: 40%)
  • 정답은 "①-②-③-④"입니다.

    ①은 인간 에러발생 빈도수가 가장 적은 것으로, 인간의 역할이 최소화되고 자동화된 기계 시스템이 우선적으로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②는 인간이 기계 시스템을 조작할 때 발생하는 에러로, 이는 인간의 실수나 부주의로 인해 발생합니다.

    ③은 기계 시스템 자체의 에러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결함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④는 인간과 기계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에러로, 인간과 기계 시스템 간의 커뮤니케이션 문제나 인간의 기대와 기계 시스템의 실제 동작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등이 해당됩니다.

    따라서, 인간-기계 시스템에서는 인간 에러발생 빈도수를 최소화하고, 기계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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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위험작업분석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육체적 요구조건
  2. 작업환경 조건
  3. 보건상 위험성
  4. 교육훈련의 조건
(정답률: 45%)
  • 위험작업분석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육체적 요구조건, 작업환경 조건, 보건상 위험성이다. 교육훈련의 조건은 위험작업분석 이전에 이미 결정되어야 하는 사항으로, 위험작업분석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교육훈련의 조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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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인간공학에서 사용되는 인간기준의 4가지 유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사고빈도
  2. 인간성능척도
  3. 생리학적지표
  4. 작업만족도
(정답률: 41%)
  • 작업만족도는 인간기준의 4가지 유형 중에 속하지 않는다. 인간공학에서 사용되는 4가지 유형은 사고빈도, 인간성능척도, 생리학적지표, 인간행동특성이다. 작업만족도는 작업환경과 관련된 개념으로, 인간기준의 4가지 유형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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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고장율이 λ 인 지수분포를 갖는 동일한 두 개의 독립적인 부품의 병렬구조 시스템의 신뢰도는 얼마인가?

  1. R(t) = e-λt·e-λt
  2. R(t) = 2e-λt-e-2λt
  3. R(t) = λ ,λ
  4. R(t) = 1 - (1-λ )·(1-λ )
(정답률: 27%)
  • 두 개의 부품이 병렬구조이므로 둘 중 하나라도 작동하면 시스템은 작동한다. 따라서 시스템의 신뢰도는 두 부품 중 적어도 하나가 작동할 확률인 P(A or B)와 같다. 이는 두 부품이 모두 작동하지 않을 확률을 빼면 구할 수 있다. 두 부품이 모두 작동하지 않을 확률은 각 부품이 작동하지 않을 확률의 곱과 같다. 따라서 시스템의 신뢰도는:

    R(t) = 1 - P(A' and B')
    = 1 - P(A')P(B')
    = 1 - (1-λ)(1-λ)
    = 2λ - λ^2
    = λ(2-λ)

    여기서 각 부품의 고장율이 λ이므로, 시스템의 신뢰도는 R(t) = λ(2-λ)가 된다. 이를 간단히 정리하면 R(t) = 2e^-λt - e^-2λt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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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어떤 결함수의 쌍대결함수를 구하여 컷셋을 구하면 이 컷셋은 본래 결함수의 무엇에 해당되는가?

  1. 컷셋
  2. 패스셋
  3. 최소컷셋
  4. 최소패스셋
(정답률: 32%)
  • 결함수의 쌍대결함수를 구하면 패스셋이 나온다. 이는 결함수가 컷셋을 나타내는 것과 마찬가지로, 패스셋은 쌍대결함수를 통해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결함수의 컷셋과 쌍대결함수의 패스셋은 서로 대응되는 개념이다. 최소컷셋과 최소패스셋은 각각 컷셋과 패스셋 중에서 가장 작은 크기를 가지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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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기계위험방지기술

41. 다음 중 리밋트 스위치(limit switch)에 의한 안전장치가 아닌 것은?

  1. 권과 방지 장치
  2. 게이트 가아드(gate guard)
  3. 벨트 이동장치(velt shifter)
  4. 이동식 덥개
(정답률: 27%)
  • 벨트 이동장치는 리밋트 스위치와는 관련이 없는 장치로, 벨트를 이동시켜 작업을 수행하는 장치이다. 따라서 리밋트 스위치에 의한 안전장치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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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직경 30mm인 연강을 선반에서 절삭할 때 스핀들 회전수는 ?(단, 절삭속도는 20m/min이다.)

  1. 132rpm
  2. 212rpm
  3. 360rpm
  4. 418rpm
(정답률: 41%)
  • 절삭속도 = 회전수 × π × 직경
    따라서, 회전수 = 절삭속도 ÷ (π × 직경)
    = 20 ÷ (π × 0.03)
    ≈ 212rpm (소수점 이하 반올림)

    따라서, 스핀들 회전수는 212rp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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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톱위 뒷(back)날 바로 가까이에 설치되고 절삭된 가공재의 홈사이로 들어가면서 가공재의 모든 두께에 걸쳐 쐐기 작용을 하여 가공재가 톱자체를 조이지 않게 하는 안전장치는?

  1. 분할날
  2. 반발방지장치
  3. 날접촉예방장치
  4. 가동식 접촉예방장치
(정답률: 39%)
  • 분할날은 가공재를 자를 때 톱날 뒷쪽에 위치하여 가공재의 두께에 걸쳐 쐐기 작용을 하여 톱날과 가공재 사이에 간격을 유지시켜주는 안전장치입니다. 이를 통해 가공재가 톱자체를 조이지 않고 안전하게 자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분할날"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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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압력용기 및 부속품으로 사용하는 재료의 허용인장응력은 철강재료의 최대사용온도가 350℃이하인 경우에 페라이트계 강재의 최대허용응력에 대한 최소값 중에 사용하도록 되어 있다. 틀린 것은?

  1. 실온도에서 최소인장강도의 1/2
  2. 실온도에서 인장강도의 1/4
  3. 실온도에서 최소항복점의 5/8
  4. 설계온도에서 항복점 5/8
(정답률: 30%)
  • 정답은 "설계온도에서 항복점 5/8"이다.

    실온에서 최소인장강도의 1/2를 사용하는 이유는 안전성을 고려한 것이다. 즉, 실제 사용 시에는 최소인장강도의 절반 이상의 안전율을 고려하여 사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반면, "실온에서 인장강도의 1/4"는 틀린 설명이다. 인장강도는 최소인장강도보다 높기 때문에, 인장강도의 1/4를 사용하면 안전성이 부족할 수 있다.

    "실온에서 최소항복점의 5/8"은 허용인장응력이 아닌 최대허용응력과 관련된 설명이다.

    마지막으로, "설계온도에서 항복점 5/8"은 설계온도에서 최소항복점의 5/8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는 설계온도에서 재료의 항복점을 고려하여 안전성을 고려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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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보일러에서 스켈(scale)의 악영향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국부과열
  2. 비수작용
  3. 물망치 작용
  4. 파이프 누설
(정답률: 39%)
  • 보일러에서 스켈(scale)이 발생하면 국부과열이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스켈이 쌓이면 보일러 내부의 열전달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열이 집중적으로 발생하여 국부적으로 과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보일러의 파손 및 안전사고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켈의 발생을 예방하고 청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수작용, 물망치 작용, 파이프 누설은 보일러의 안전과는 관련이 있지만, 스켈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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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롤러의 맞물림전 전방에 개구 간격 30mm의 가드를 설치하고자 한다. 개구면에서 위험점 까지의 최단거리(mm)는 ? (단, I.L.O.기준에 의해 계산한다.)

  1. 80(mm)
  2. 100(mm)
  3. 120(mm)
  4. 160(mm)
(정답률: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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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한계하중 이하의 하중이라도 일정하중을 지속적으로 가하면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형이 증가하고 결국은 파괴에 이르게 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크리이프(creep)
  2. 피로(fatigue)
  3. 응력집중
  4. 응력부식
(정답률: 42%)
  • 크리이프(creep)는 일정하게 가해지는 하중에 대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물질이 변형되어 결국 파괴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물질 내부의 결합력이 시간에 따라 약해지기 때문에 발생한다. 따라서 크리이프는 일정하게 가해지는 하중에 대해 물질이 얼마나 오래 버틸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피로(fatigue)는 반복적인 하중에 대해 물질이 변형되어 결국 파괴되는 현상을 말하며, 응력집중과 응력부식은 각각 지역적으로 응력이 집중되어 파괴되는 현상과 환경적인 영향에 의해 물질이 부식되어 파괴되는 현상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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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안전율(허용응력) 결정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재료의 품질
  2. 하중과 응력의 정확성
  3. 공작방법 및 정밀도
  4. 사용시의 상태
(정답률: 33%)
  • 안전율(허용응력) 결정시 고려해야 할 사항 중에서 "사용시의 상태"는 제외되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율(허용응력)이 결정될 때는 재료의 품질, 하중과 응력의 정확성, 공작방법 및 정밀도 등이 고려되지만, 사용시의 상태는 이미 결정된 안전율(허용응력)을 초과하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용시의 상태는 안전율(허용응력)을 결정하는 과정에서는 고려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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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취급운반의 5원칙 중 관계가 먼 것은?

  1. 연속운반으로 할 것
  2. 직선운반으로 할 것
  3. 운반작업을 집중화 할 것
  4. 손이 닿는 운반 방식으로 할 것
(정답률: 52%)
  • "손이 닿는 운반 방식으로 할 것"은 다른 4가지 원칙과는 달리 구체적인 방법이 아니라 일반적인 원칙이기 때문에 관계가 먼 것이다. 이 원칙은 제품이나 물품을 운반할 때 손으로 직접 만지거나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제품의 손상을 방지하고 안전한 운반을 위해 필요한 원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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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그림과 같은 포오크리프트에서 W를 화물중량, G를 지게차 자체중량, a를 앞바퀴부터 화물의 중심까지의 최단거리, b를 앞바퀴 중심에서 지게차의 중심까지의 최단거리라고 할 때 지게차 안정조건은 ?(단, W:화물중량, G:차량의 중량, a:전차륜에서 화물의 중심까지의 최단 거리, b:전차륜에서 차량의 중심까지의 최단거리) (복원 오류로 보기 내용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내용을 아시는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내용 작성부탁 드립니다. 정답은 1번입니다.)

  1. Wxa < Gxb
  2. W < G 복원중 b/a
  3. Wxa > Gxb
  4. W > G 복원중 b/a
(정답률: 61%)
  • 지게차 안정조건은 중심축을 기준으로 무게중심이 중심축 위에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지게차의 안정조건은 Wxa < Gxb 입니다. 이는 화물의 무게 W와 앞바퀴부터 화물의 중심까지의 최단거리 a의 곱이, 차량의 중량 G와 앞바퀴 중심에서 지게차의 중심까지의 최단거리 b의 곱보다 작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지게차가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조건이며, 이를 만족하지 않으면 지게차가 기울어지거나 불안정한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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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가공기계의 방호조치에서 반드시 방호장치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동력 전달부분
  2. 주유구
  3. 작업점
  4. 이송장치
(정답률: 53%)
  • 주유구는 기계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부분으로, 방호장치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반면에 동력 전달부분, 작업점, 이송장치는 작동 중에 사람이나 물체가 끼어들어 다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방호장치를 설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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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선반작업시 사용되는 방호장치는?

  1. 풀아우트(Full Out)
  2. 게이트 가아드(Gate Guard)
  3. 스위프 가아드(Sweep Guard)
  4. 쉴드(Shield)
(정답률: 57%)
  • 선반작업시 쉴드(Shield)는 작업자가 손가락 등을 선반에 끼워 넣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방호장치입니다. 쉴드는 선반의 전면에 설치되어 작업자가 선반 안으로 손을 넣을 수 없도록 막아줍니다. 따라서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고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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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은 안전율을 구하는 식이다. 틀린 것은?

  1. 극한강도/최대설계응력
  2. 파괴하중/안전하중
  3. 파괴하중/최대사용하중
  4. 사용하중/안전하중
(정답률: 37%)
  • 정답은 "파괴하중/최대사용하중"이다.

    안전율은 구조물이 얼마나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안전하중은 구조물이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을 의미하며, 사용하중은 실제로 구조물에 가해지는 하중을 의미한다.

    따라서 안전율은 사용하중을 안전하중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된다.

    극한강도는 재료의 최대 인장강도를 의미하며, 최대설계응력은 구조물이 견딜 수 있는 최대 응력을 의미한다. 이는 안전하중과 관련이 있지만, 안전율을 직접적으로 계산하는 식이 아니다.

    파괴하중은 구조물이 무너지는 하중을 의미하며, 안전하중과 관련이 있지만, 안전율을 직접적으로 계산하는 식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사용하중/안전하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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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밀링작업에서 커터날의 개수가 10매, 직경이 100㎜, 날하나에 대한 이송이 0.4㎜이며 절삭속도 90m/min으로 연강재를 절삭하는 경우 테이블의 이송속도는?

  1. 약1.15(m/min)
  2. 약2.54(m/min)
  3. 약3.36(m/min)
  4. 약4.48(m/min)
(정답률: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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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행정길이가 40mm 이상의 프레스에 적당한 방호장치의 종류는?

  1. 감응식, 수인식
  2. 양수조작식, 게이트가드식
  3. 감응식, 양수조작식
  4. 손쳐내기식, 수인식
(정답률: 44%)
  • 행정길이가 40mm 이상인 프레스는 큰 힘과 에너지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방호장치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 손쳐내기식과 수인식은 작업자가 프레스 작동 중에 손이나 다른 부위를 넣었을 때 즉시 작동을 멈추어 안전을 보장하는 방호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두 종류의 방호장치가 행정길이가 40mm 이상인 프레스에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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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산업용 로봇의 방호장치로 옳은 것은?

  1. 압력방출 장치
  2. 안전매트
  3. 과부하 방지장치
  4. 자동전격 방지장치
(정답률: 51%)
  • 산업용 로봇은 작업 중 사람에게 위험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방호장치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안전매트는 로봇이 움직이는 영역에 깔려 있어, 만약 로봇이 사람에게 부딪히면 안전매트가 감지하여 로봇을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안전매트는 산업용 로봇의 방호장치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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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동력 전달장치의 방호대책 중 틀린 것은?

  1. 건널다리의 손잡이 높이는 90cm 이상이다.
  2. 밸트의 이음부분에는 돌출된 고정구를 사용하여서는 안된다.
  3. 방호장치로는 덮개, 울, 슬리이브 및 건널다리가 있다.
  4. 수리, 조정, 검사 등을 위하여 개구부는 적당한 크기로 항상 열어둔다.
(정답률: 60%)
  • 수리, 조정, 검사 등을 위하여 개구부를 항상 열어두면, 사람이나 물체가 동력 전달장치에 갇히거나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하다. 따라서, 이 보기는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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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로울러기의 급정기를 위한 방호장치를 설치하고자 한다. 앞면 로울러의 직경이 30㎝, 회전속도가 40(m/min)이라면 어떤 성능이 급정지 장치를 부착해야 하는가?

  1. 급정지 거리가 앞면로울러 원주의 1/3 이내인 것
  2. 급정지 거리가 앞면로울러 원주의 1/3 이상인 것
  3. 급정지 거리가 앞면로울러 원주의 1/2.5 이내인 것
  4. 급정지 거리가 앞면로울러 원주의 1/2.58 이상인 것
(정답률: 40%)
  • 로울러의 회전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급정지 거리가 짧아야 한다. 따라서, 급정지 거리가 앞면로울러 원주의 1/2.5 이내인 것이 정답이다. 이는 로울러가 1회전하는 동안 멈추기 위해서는 로울러 원주의 2.5분의 1 이내의 거리를 이동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 거리가 길면 로울러가 멈추기 전에 이미 다른 장치나 물체와 충돌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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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동력에 의하여 작동되는 기계.기구 중 회전기계 물림점에 대하열 방호조치를 하여야 한다. 방호장치로 옳은 것은?

  1. 덮개 또는 울
  2. 묻힘형, 덮개
  3. 덮개, 방호망
  4. 가드, 울
(정답률: 48%)
  • 회전기계의 물림점은 인체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방호조치가 필요하다. 이때 덮개 또는 울은 물림점을 완전히 덮어서 인체가 접근하지 못하도록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덮개는 회전축 주위를 덮는 형태로 설치되며, 울은 회전축 주위에 설치되어 회전하는 기계 부품과 인체 사이의 간격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덮개 또는 울은 회전기계의 물림점 방호장치로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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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재료의 강도시험 중 인장시험으로 알 수 없는 기계적 성질은?

  1. 탄성한도(elastic limit)
  2. 항복점(yielding point)
  3. 피로(fatigue)
  4. 연신율(elongation strength)
(정답률: 42%)
  • 인장시험은 재료의 최대 인장강도와 균일성 등을 알 수 있지만, 피로와 같은 장기간의 사용에 따른 변화는 알 수 없습니다. 피로는 재료가 반복적인 응력에 노출될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인장시험으로는 예측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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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 및 화학설비위험방지기술

61. 관을 지나는 유체의 온도변화로 인해 일어나는 배관의 변형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하는 관 부속품이 아닌 것은?

  1. 팽창곡관
  2. 플렉시블조인트
  3. 루프형 신축이음쇠
(정답률: 46%)
  • 캡은 관을 지나는 유체의 온도변화로 인해 일어나는 배관의 변형을 방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관 부속품으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캡은 단순히 관의 끝을 덮는 역할을 하며, 관의 내부를 보호하거나 노출된 부분을 막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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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폭발 상한계가 100%인 가스를 설명한 것 중 올바르지 못한 것은?

  1. 폭발상한계가 100%인 가스는 공기가 없는 조건에서도 폭발이 일어난다.
  2. 폭발 상한계가 100%인 가스는 분해폭발성 가스다.
  3. 폭발 상한계가 100%인 가스는 폭발하한계와 연소하한계가 다르다.
  4. 아세틸렌, 산화에틸렌은 폭발상한계가 100%인 가스이다.
(정답률: 30%)
  • "폭발 상한계가 100%인 가스는 폭발하한계와 연소하한계가 다르다."가 올바르지 못한 것이다. 폭발 상한계가 100%인 가스는 폭발하한계와 연소하한계가 같다. 이는 가스 농도가 일정 수준 이상이 되어야만 폭발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폭발 상한계가 100%인 가스는 공기가 없는 조건에서도 폭발이 일어날 수 있으며, 분해폭발성 가스이다. 아세틸렌과 산화에틸렌도 폭발 상한계가 100%인 가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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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의 내용중 단위조작(물리적공정)에 해당되는 것은?

  1. 중합
  2. 축합
  3. 산화
  4. 증류
(정답률: 40%)
  • 정답은 "증류"입니다. 증류는 물질의 성질에 따라 다른 끓는점을 가지는 성분들을 분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단위조작입니다. 이 과정에서 물질을 가열하여 증기로 만들고, 그 증기를 냉각하여 다시 액체로 만드는 과정을 반복하여 순수한 성분을 분리합니다. 이는 물리적인 공정으로, 화학적인 변화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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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고압용 비포장퓨즈(고리형퓨즈)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철연판
  2. 저온용융부
  3. 플라스틱커버
  4. 절연스프링
(정답률: 24%)
  • 고압용 비포장퓨즈(고리형퓨즈)의 구성요소 중에서 절연스프링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절연스프링이 퓨즈의 작동 원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절연스프링은 퓨즈의 외부를 감싸고 있어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절연스프링은 퓨즈의 구성요소 중에서는 보조적인 역할을 하며, 필수적인 구성요소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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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폭발성 물질의 성질을 나타낸 것으로 옳은 것은?

  1. 폭발이 쉬운 것은 폭발위력이 작다.
  2. 폭발이 쉬운 것은 폭발위력이 크다.
  3. 폭발이 어려운 것은 폭발위력이 작다.
  4. 산소균형(oxygen balance)치가 0 에 가까우면 폭발 위력이 작다.
(정답률: 31%)
  • 정답은 "폭발이 쉬운 것은 폭발위력이 작다." 이다. 폭발이 쉬운 물질은 분자 내부에 높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어서, 작은 자극에도 분자가 분해되고 에너지가 방출되어 폭발이 일어난다. 따라서 폭발이 쉬운 물질은 폭발위력이 작다고 볼 수 있다. 반대로 폭발이 어려운 물질은 분자 내부의 에너지가 낮아서 큰 자극이 필요하며, 폭발위력이 크다고 볼 수 있다. 산소균형치가 0에 가까울수록 물질 내부의 에너지가 균형을 이루기 때문에 폭발위력이 작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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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일반적으로 전기 기기의 누전으로 인한 감전 재해의 방지 대책으로서 해당 없는 것은?

  1. 보호 접지법
  2. 이중 절연 기기의 사용
  3. 감전 방지용 누전 차단기의 사용
  4. 전로의 채용
(정답률: 57%)
  • 전로는 전기가 흐르는 길을 의미하며, 전기 기기를 사용할 때 전로를 사용하지 않으면 전기가 누전되어 감전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로를 채용하지 않으면 감전 사고를 예방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전로의 채용은 일반적으로 전기 기기의 누전으로 인한 감전 재해의 방지 대책으로서 해당 없는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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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증류탑의 운전을 개시하기 직전의 탑내의 잔류산소는 몇 % 이하로 해야 하는가?

  1. 1%
  2. 2%
  3. 5%
  4. 10%
(정답률: 25%)
  • 증류탑에서는 잔류산소가 일정 수준 이하로 유지되어야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증류탑 내부에서 발생하는 화학 반응에 의해 산소가 소모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증류탑의 운전을 개시하기 직전에는 잔류산소 농도를 2% 이하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 수치는 안전성과 효율성을 고려한 결과로 도출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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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분진폭발이 일어나지 않는 물질은?

  1. 마그네슘
  2. 스텔라이트
  3. 소맥분
  4. 질석가루
(정답률: 49%)
  • 질석가루는 화학적으로 안정적인 물질로, 분진폭발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는 질석가루가 화학적으로 안정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마그네슘과 소맥분은 공기 중에서 불이 붙으면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화학물질이며, 스텔라이트는 불이 붙으면 독성 가스를 방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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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정전기의 발생에 영향을 주는 요인중에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물질의 표면상태
  2. 물질의 분리속도
  3. 물질의 특성
  4. 물질의 온도
(정답률: 46%)
  • 정전기는 전자의 이동으로 발생하는데, 물질의 온도가 높을수록 분자 내부의 전자 운동이 활발해지고 전자가 더 쉽게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물질의 온도가 높을수록 정전기 발생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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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폭발성물질의 폭발을 일으키는 팽창력의 원인이 되는 것은?

  1. 폭발성물질은 급속한 화학반응이 일어나면서 다량의 가스와 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이다.
  2. 폭발시 동반하는 폭음이 그 원인이 된다.
  3. 폭발시 발생하는 충격파가 원인이 된다.
  4. 충격· 마찰· 타격· 낙하등에 의해 자기반응성물질에 주어지는 점화에너지가 그 원인이다.
(정답률: 42%)
  • 정답은 "폭발성물질은 급속한 화학반응이 일어나면서 다량의 가스와 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이다."입니다. 폭발성물질은 화학반응에 의해 분해되면서 많은 양의 가스와 열이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폭발이 일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폭발성물질의 폭발을 일으키는 팽창력의 원인은 화학반응에 의한 가스와 열의 발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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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정전기의 재해방지대책 중에서 제전기의 종류와 특성에서 틀린 것은 ? (순서대로 구분-전압인가식-자가방정식-방사선식)

  1. 제전능력 - 크다 - 보통 - 작다
  2. 구조 - 복잡 - 간단 - 간단
  3. 취급 - 복잡 - 간단 - 간단
  4. 적용범위 - 좁다 - 넓다 - 넓다
(정답률: 34%)
  • 정전기의 종류와 특성에서 틀린 것은 "방사선식"입니다. 방사선식은 정전기를 방사선으로 제거하는 방법이며, 다른 세 가지 방법은 전압인가식, 자가방전식, 자가방정식입니다.

    적용범위가 "좁다 - 넓다 - 넓다"인 이유는, 제전능력이 크고 구조가 복잡한 전압 변환기나 전력 변환기 등과 같은 대형 전기장비에서는 전압인가식이나 자가방정식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며, 취급이 간단한 자가방전식은 소형 전자제품 등에서 사용됩니다. 하지만 정전기 발생 가능성이 있는 모든 장소에서는 적용 가능하므로 적용범위는 넓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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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은 분진에 대한 방폭구조의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보통 방진 방폭구조 : 전폐구조로 접합면 깊이를 일 정치 이상으로 하든가 접합면에 패킹을 사용하여 분진이 침입하기 어렵게 한 구조
  2. 특수 방진 방폭구조 : 전폐구조로 접합면이 깊이를 일정치 이상으로 하든가 접합면에 일정치 이상의 깊이를 갖는 패킹을 사용하여 분진침입을 막는 구조
  3. 몰드 방폭구조 : 폭발성 가스 또는 증기에 점화시킬 수 있는 전기기기의 불꽃 또는 고온 발생부분을 콤파운드 등으로 밀폐한 구조
  4. 방진 특수 방폭구조 : 특수 방진, 보통방진 구조이외의 구조로서 방진 특수 방폭성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 구조
(정답률: 35%)
  • 정답은 "몰드 방폭구조 : 폭발성 가스 또는 증기에 점화시킬 수 있는 전기기기의 불꽃 또는 고온 발생부분을 콤파운드 등으로 밀폐한 구조"이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분진이 침입하기 어렵게 하는 방식에 대한 설명이지만, 몰드 방폭구조는 전기기기의 불꽃이나 고온 발생부분을 밀폐하여 폭발성 가스나 증기에 점화되지 않도록 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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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방적공장의 난방용 스팀파이프에 분진이 퇴적되어 있었다. 한겨울에 난방용스팀을 공급한지 몇 일이 지났을 때 스팀파이프의 퇴적된 분진에서 연기가 발생하였다. 이 때 점화원으로 예상할 수 있는 것은?

  1. 분진의 분해연소열
  2. 정전기 방전
  3. 열복사현상
  4. 자연발화현상
(정답률: 24%)
  • 정답: 자연발화현상

    이유: 스팀파이프에 퇴적된 분진은 고온과 압력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분해연소열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스팀파이프 내부에서는 정전기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나, 이 경우에는 연기가 아닌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열복사현상 역시 연기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이 경우에는 스팀파이프의 표면이나 주변에 있는 물체 등이 연기를 발생시키는 주된 원인이 된다. 따라서, 스팀파이프에서 발생한 연기는 분진의 분해연소열로 인해 자연발화현상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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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전기화재 방지를 위한 안전조치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퓨즈
  2. 누전차단기
  3. 누전화재 경보기
  4. 검전기
(정답률: 53%)
  • 검전기는 전기적인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장치가 아니라, 전기기기나 회로의 전압, 전류, 저항 등을 측정하기 위한 계기이기 때문에 전기화재 방지와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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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최소 착화에너지가 0.25(mJ)인 부탄가스 버너의 극간 정전 용량이 10(PF)일 경우에 이 버너를 점화시키기 위해서는 최소한 얼마 이상의 전압을 인가해야 하는가?

  1. 0.52× 102(V)
  2. 0.74× 102(V)
  3. 7.07× 103(V)
  4. 5.03× 107(V)
(정답률: 42%)
  • 전기에너지와 화학에너지는 상호 변환 가능한데, 이 문제에서는 부탄가스의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버너를 점화시켜야 한다. 따라서 부탄가스의 최소 착화에너지와 전기에너지를 연관시켜 계산해야 한다.

    전기에너지는 1/2CV2로 계산할 수 있다. 여기서 C는 극간 정전 용량이고 V는 인가되는 전압이다. 최소 착화에너지가 0.25(mJ)이므로, 이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면 0.25×10-6J가 된다.

    따라서 1/2×10×10-12×V2 = 0.25×10-6 이므로, V2 = 5×102이 된다. 이를 풀면 V = 7.07×103(V)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7.07×103(V)"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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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물이나 기름 또는 화학약품을 많이 사용하는 작업장의 바닥(마루)의 재료로 가장 알맞는 것은?

  1. 아스팔트 페이스트로 굳힌 모래
  2. 아스팔트 몰탈
  3. 에폭시수지
  4. 고무액 혼합의 몰탈
(정답률: 36%)
  • 가장 알맞는 것은 "에폭시수지"입니다. 이는 물, 기름, 화학약품 등에 대한 내성이 뛰어나며, 내구성이 높아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표면이 매끄러워 청소가 용이하며, 미끄러짐 방지 기능도 있어 안전성도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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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전기불꽃이나 과열에 대해서 회로특성상 폭발의 위험을 방지할 수 있는 방폭구조는?

  1. 내압 방폭구조
  2. 안전증 방폭구조
  3. 유입 방폭구조
  4. 압력 방폭구조
(정답률: 41%)
  • 안전증 방폭구조는 전기적인 스파크나 과열로 인한 폭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설계된 구조입니다. 이 구조는 폭발 가능한 공간 내부에 설치되며, 전기적인 스파크나 과열이 발생하더라도 폭발이 일어나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구조 내부에는 폭발을 방지하는 장치들이 설치되어 있으며, 구조 자체도 폭발에 강한 재질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증 방폭구조는 폭발 위험이 있는 환경에서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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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습기가 많은 작업장, 욕실등에서 누전등에 의한 감전 위험을 에방하기 위한 이동용 전선으로서 적합한 것은?

  1. 비닐전선
  2. 금사 코오드
  3. 비닐 캡타이어 케이블
  4. 고무 캡타이어 코드
(정답률: 52%)
  • 습기가 많은 작업장이나 욕실 등에서는 누전 등에 의한 감전 위험이 높기 때문에, 절연성이 뛰어나고 내구성이 강한 고무 캡타이어 코드가 적합합니다. 비닐전선이나 비닐 캡타이어 케이블은 습기에 노출되면 절연성이 떨어지고 금사 코오드는 내구성이 약하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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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연소의 3요소가 아닌 것은?

  1. 연쇄반응
  2. 공기
  3. 가연성 물질
(정답률: 61%)
  • 연쇄반응은 연소의 3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연쇄반응은 화학 반응 중 하나로, 일부 반응물이 생성된 생성물에 영향을 주어 반응이 계속되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연쇄반응은 연소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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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금속의 먼지중 비중격 천공을 잘 일으키는 중금속은?

  1. 수은
  2. 크롬
  3. 니켈
(정답률: 30%)
  • 크롬은 비중이 높아서 먼지 중에서 비중격 천공을 잘 일으킵니다. 이는 크롬이 먼지 중에서 다른 중금속보다 더 무거워서 공기 중에서 더 빨리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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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건설안전기술

81. 도갱의 중앙부에서 최초로 폭발시키는 구멍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측면구멍
  2. 심빼기구멍
  3. 상면구멍
  4. 하면구멍
(정답률: 49%)
  • 심빼기구멍은 도갱의 중앙부에서 최초로 폭발시키는 구멍을 말한다. 이는 지하에서 폭발시키는 폭발물이 지표면으로 향하면서 지하의 암석을 파괴하고 구멍을 만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심빼기구멍은 지하에서부터 시작되는 구멍으로, 다른 보기인 측면구멍, 상면구멍, 하면구멍은 지표면에서부터 시작되는 구멍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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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승강기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승용승강기
  2. 에스컬레이터
  3. 화물용승강기
  4. 리프트
(정답률: 40%)
  • 리프트는 승강기의 일종이 아니라, 장애인이나 물건 등을 운반하기 위한 상하 이동 장치를 말한다. 따라서 정답은 "리프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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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 중 블리딩(Bleeding)이 발생하는 원인은?

  1. 거푸집을 빨리 제거하여 발생
  2. 물을 많이 사용했기 때문에 발생
  3. 철근의 이음이 잘못되어 발생
  4. 부적당한 골재나 지나치게 큰 자갈을 사용했기 때문에 발생
(정답률: 40%)
  • 물을 많이 사용하면 건조하지 않은 시공물이나 콘크리트가 제대로 굳지 않아 블리딩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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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중 양중기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크레인
  2. 곤도라
  3. 승강기
  4. 항타기
(정답률: 56%)
  • 양중기는 물건을 들어올리거나 내리는 기계를 일컫는데, "크레인", "곤도라", "승강기"는 모두 양중기의 종류에 해당한다. 하지만 "항타기"는 양중기가 아니라 선박을 수리하거나 정비하는데 사용되는 장비이기 때문에 양중기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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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보통 흙의 굴착공사에서 굴착높이가 5m, 굴착기초면의 폭이 5m인 경우 양단면 굴착을 할 때 상부 단면의 폭은 ? (단, 굴착구배는 1:1로 한다)

  1. 10m
  2. 15m
  3. 20m
  4. 25m
(정답률: 43%)
  • 양단면 굴착을 할 경우, 굴착면의 중앙에서부터 양쪽으로 굴착을 하기 때문에 상부 단면의 폭은 굴착높이와 굴착기초면의 폭을 더한 값인 10m이 된다. 하지만 굴착구배가 1:1이므로 굴착면의 각도는 45도이다. 따라서 상부 단면의 폭은 굴착면의 중앙에서부터 양쪽으로 45도씩 기울어진 삼각형의 밑변 길이가 된다. 이 삼각형의 밑변 길이는 굴착높이와 굴착기초면의 폭을 더한 값의 루트 2배가 된다. 따라서 상부 단면의 폭은 약 14.14m이 되며, 가장 가까운 정답은 15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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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철근콘크리트에 있어서 부착응력에 대하여 검토해야 할 철근은?

  1. 압축철근
  2. 인장철근
  3. 절곡철근
  4. 배력철근
(정답률: 38%)
  •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서 부착응력은 철근과 콘크리트 사이의 접합면에서 발생하는 응력을 의미합니다. 이때 부착응력에 대하여 검토해야 할 철근은 인장철근입니다. 이는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서 인장력을 견디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부착응력에 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압축철근은 구조물 내부에서 압축력을 견디는 역할을 하고, 절곡철근은 구조물 내부에서 전단력을 견디는 역할을 합니다. 배력철근은 구조물 내부에서 변형을 제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부착응력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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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낙하물 방지설비 중 제3자 보호설비가 아닌 것은?

  1. 양생철망
  2. 양생시트
  3. 방호선반
  4. 석면포
(정답률: 47%)
  • 석면포는 낙하물 방지를 위한 제3자 보호설비가 아닙니다. 석면포는 화재 발생 시 화재 구조대원이 사용하는 소방용품으로, 낙하물 방지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석면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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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토사붕괴의 외적원인이 아닌 것은?

  1. 토석의 강도 저하
  2. 절토 및 성토 높이의 증가
  3. 사면법면외의 경사 및 기울기 증가
  4. 지표수 및 지하수의 침투에 의한 토사 중량 증가
(정답률: 46%)
  • 토석의 강도 저하는 토석 내부의 결합력이 약화되어 토사 붕괴가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지하수의 침투나 화학작용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것은 외적 원인이 아닌 내적 원인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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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크레인이 가공전선로에 접촉하였을 때 운전자의 조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접촉된 가공 전선로에서 크레인을 이탈시킨다.
  2. 만약 끊어진 전선이 크레인에 감겼을 때에는 이를 풀어낸다.
  3. 운전석에서 일어나 크레인에 몸이 닿지 않도록 주의하여 뛰어내린다.
  4. 뛰어내린후 크레인 반대방향으로 탈출한다.
(정답률: 55%)
  • "뛰어내린후 크레인 반대방향으로 탈출한다."가 틀린 것이다. 크레인이 가공전선로에 접촉하였을 때에는 운전자가 크레인을 이탈시키고, 만약 끊어진 전선이 크레인에 감겼을 때에는 이를 풀어내야 한다. 이는 전기적 충격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이다. 운전석에서 일어나 크레인에 몸이 닿지 않도록 주의하여 뛰어내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는 크레인과 전선로 사이에 충격이 전달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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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낙하물 방지를 위하여 비계의 외부에 설치하는 방호선반의 내민길이와 수평면에 대한 각도는 각각 얼마인가?

  1. 2m이상 돌출, 20도이상
  2. 2m이상 돌출, 40도이상
  3. 3m이상 돌출, 30도이상
  4. 3m이상 돌출, 40도이상
(정답률: 34%)
  • 낙하물 방지를 위한 방호선반은 비계의 외부에 설치되므로, 내민 길이가 충분히 길어야 하며, 수평면에 대한 각도가 너무 작으면 물체가 선반을 넘어서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각도가 필요하다. 따라서, "2m이상 돌출, 20도이상"이 정답이다. 2m 이상의 내민 길이와 20도 이상의 수평면에 대한 각도는 낙하물 방지를 위한 안전한 방호선반 설치를 보장할 수 있다. 다른 보기들은 내민 길이나 수평면에 대한 각도가 부족하거나, 너무 크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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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비계 작업발판의 최대 적재하중에 관한 규정 중 달기 체인 및 달기 후크의 안전계수는?

  1. 3 이상
  2. 5 이상
  3. 7 이상
  4. 10 이상
(정답률: 43%)
  • 비계 작업발판에서 달기 체인 및 달기 후크는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품입니다. 이들 부품의 안전계수가 높을수록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의 위험이 줄어들기 때문에, 규정에서는 이들 부품의 안전계수를 높게 설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한 5 이상의 안전계수를 요구하는 것입니다. 이는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예기치 못한 부하에 대비하여 충분한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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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 중 고정사다리 설치시 수평면에 대한 경사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90°
  2. 60°
  3. 45°
  4. 30°
(정답률: 26%)
  • 고정사다리는 수평면에 수직으로 설치되어야 안전하다. 따라서 수평면과 만나는 각도는 90°이어야 한다. 다른 각도로 설치하면 사다리가 불안정해지고 위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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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중 사면이 가장 위험한 때는 언제인가?

  1. 사면의 수위가 급격히 하강할 때
  2. 사면의 흙이 완전건조 상태일 때
  3. 사면의 수위가 천천히 하강일 때
  4. 사면의 흙이 완전포화 상태일 때
(정답률: 50%)
  • 사면의 수위가 급격히 하강할 때가 가장 위험한 이유는, 이 때 사면의 지지력이 감소하고 붕괴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또한, 사면의 흙이 완전건조 상태일 때나 완전포화 상태일 때도 붕괴 위험이 있지만, 수위가 천천히 하강할 때는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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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철골공사 중 리벳치기나 볼트작업을 하기 위하여 구조체인 철골에 매어달아 작업발판을 만드는 비계로서 상하 이동을 시킬수 없는 것은?

  1. 달대비계
  2. 말비계
  3. 이동식 비계
  4. 달비계
(정답률: 36%)
  • 달대비계는 구조체인 철골에 매어달아 작업발판을 만드는 비계 중에서 상하 이동을 시킬 수 없는 비계입니다. 이는 달대비계가 철골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동이 불가능하며, 작업자가 비계 위에서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비계 자체를 이동시키는 것이 아니라 작업 위치를 변경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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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도심지에서 주변에 주요시설물이 있을 때 침하와 변위를 적게할 수 있는 적당한 흙막이 공법은?

  1. 동결공법
  2. 강널말뚝공법
  3. 지하연속벽공법
  4. 뉴매틱케이슨공법
(정답률: 43%)
  • 지하연속벽공법은 지하에 연속적으로 벽을 만들어 지반을 지탱하는 공법이다. 이 방법은 지하에 주변 시설물이 있을 때 침하와 변위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지반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지하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도시계획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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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지붕 및 슬래브 지주의 존치기간은 콘크리트의 압축강도가 설계기준강도의 몇 %를 발휘할 때까지 존치시켜야 하는가?

  1. 75 %
  2. 85%
  3. 95%
  4. 100%
(정답률: 34%)
  • 지붕 및 슬래브 지주의 존치기간은 콘크리트의 압축강도가 설계기준강도의 85%를 발휘할 때까지 존치시켜야 합니다. 이는 콘크리트가 충분히 강해져서 건축물의 무게를 지탱할 수 있는 수준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85% 이상이 되기 전에 지붕이나 슬래브 지주를 건설하면 안전성이 떨어지므로, 이를 준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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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통나무 비계는 강관비계보다 안전상 취약하다. 통나무 비계의 사용을 제한해야 하는 지상 높이는?

  1. 3층 이하
  2. 4층 이하
  3. 5층 이하
  4. 6층 이하
(정답률: 38%)
  • 통나무 비계는 강관비계보다 안전상 취약하다는 것은 이미 주어진 조건이다. 따라서, 통나무 비계의 사용을 제한해야 하는 지상 높이는 가능한 한 낮아야 안전하다. 4층 이하로 제한하는 것은, 5층 이상에서는 높이가 너무 높아져서 통나무 비계의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4층 이하로 제한하는 것이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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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콘크리트 거푸집을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하는 연직하중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작업하중
  2. 콘크리트 자중
  3. 충격하중
  4. 풍하중
(정답률: 56%)
  • 콘크리트 거푸집은 건물 내부에 위치하므로 지반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수평하중보다는 수직하중인 연직하중에 더욱 민감합니다. 그 중에서도 거리가 먼 연직하중은 풍하중입니다. 건물 외부에서 발생하는 바람의 영향으로 인해 건물의 높이가 높아질수록 풍하중은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콘크리트 거푸집을 설계할 때는 풍하중을 고려하여 적절한 안전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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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 ) 안에 알맞는 수치는?

  1. 림 8m, 립 7m
  2. 림 15m, 립 10m
  3. 림 8m, 립 10m
  4. 림 15m, 립 7m
(정답률: 42%)
  • (림+립)×2=46 이므로 림+립=23이다. 따라서 림은 15m, 립은 8m 또는 림은 10m, 립은 13m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립이 림보다 짧으므로 림은 15m, 립은 10m이 된다.

    설명: 림과 립의 길이를 각각 x, y라고 하면 x+y=23이고, x-y=1이다. 이를 풀면 x=12, y=11이므로 림은 12m, 립은 11m이 된다. 하지만 립이 림보다 짧으므로 림은 15m, 립은 10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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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굴착면 붕괴의 원인과 관계가 먼 것은?

  1. 사면경사의 증가
  2. 성토 높이의 감소
  3. 공사에 의한 진동하중의 증가
  4. 굴착높이의 증가
(정답률: 49%)
  • 굴착면 붕괴는 지하공간에서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성토 높이의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굴착을 하면서 지하에 있는 토양을 제거하면 그 위에 있는 토양이 무게를 지탱해야 합니다. 이 때, 굴착면 주변의 토양이 감소하면서 성토 높이가 감소하게 되고, 이로 인해 지하공간에서 붕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토 높이의 감소"가 굴착면 붕괴의 원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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