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2-03-12)

방송통신기사
(2022-03-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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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디지털 전자회로

1. 정류회로 출력 성분 중 교류인 리플을 제거하기 위해 정류회로 다음 단에 접속되는 회로는 무엇인가?

  1. 평활회로
  2. 클램핑회로
  3. 정전압회로
  4. 클리핑회로
(정답률: 96%)
  • 정류회로는 입력 신호의 교류 성분을 제거하여 직류 신호를 출력하는 회로이다. 그러나 정류회로의 출력에는 여전히 리플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리플을 제거하기 위해 평활회로를 사용한다. 평활회로는 정류회로의 출력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회로로, 커패시터를 이용하여 리플을 제거하고 안정적인 직류 신호를 출력한다. 따라서 정답은 "평활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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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과 같은 회로의 입력에 120[Vrms], 60[Hz] 정현파 신호가 인가 되었을 때, 출력에서 리플전압의 피크-피크값은 약 몇 [V]인가? (단, 다이오드에 걸리는 전압강하는 무시한다.)

  1. 11.57[V]
  2. 12.57[V]
  3. 13.57[V]
  4. 14.57[V]
(정답률: 70%)
  • 다이오드의 정/역방향 특성을 고려하면, 입력 전압이 양수인 경우에만 다이오드가 동작하여 출력이 발생한다. 따라서, 입력 정현파 신호의 양수 주기에서만 출력이 발생하며, 이때 출력 전압은 입력 전압의 절반인 60[Vrms]이 된다.

    리플전압은 다이오드가 동작하지 않는 음수 주기에서 발생하며, 이때 출력 전압은 0[V]이 된다. 따라서, 리플전압의 피크-피크값은 출력 전압의 절반인 30[V]이 된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다이오드에 걸리는 전압강하는 무시하라고 하였으므로, 리플전압의 피크-피크값은 30[V]이 아닌 2배인 60[V]이 된다.

    따라서, 출력에서 리플전압의 피크-피크값은 60[V]이며, 이를 RMS 값으로 변환하면 60/2√2 = 13.57[V]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3.57[V]"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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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은 트랜지스터 직렬전압안정회로를 나타내었다. 부하전압(Vo)을 5[V]로 유지하기 위한 제너다이오드의 항복전압은 얼마인가? (단, 트랜지스터의 베이스-이미터 전압 VBE = 0.7[V]이고, 입력전압 Vin= 10[V]~20[V] 까지 변한다고 가정한다.)

  1. 5[V]
  2. 5.7[V]
  3. 10[V]
  4. 10.5[V]
(정답률: 86%)
  • 입력전압이 증가하면 트랜지스터의 컬렉터 전류도 증가하게 되고, 이로 인해 제너다이오드의 전압강하도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제너다이오드의 항복전압은 입력전압이 최대인 20[V]일 때, VBE와 VCE의 합인 0.7[V] + 19.3[V] = 20[V]이 되어야 한다. 이를 만족하는 제너다이오드의 항복전압은 5.7[V]이다. 따라서 정답은 "5.7[V]"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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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증폭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입력신호의 에너지를 증가시켜 출력 측에 큰 에너지의 변화로 출력하는 회로이다.
  2. 출력 내에 포함되어 있는 리플성분을 제거시켜 일정한 크기의 전압을 유지시키는 회로이다.
  3. 교류전압을 사용하기 적당한 직류전압을 변환하여 주는 회로이다.
  4. 출력부하전류 및 온도에 상관없이 일정한 직류 출력전압을 제공하는 회로이다.
(정답률: 84%)
  • 입력신호의 에너지를 증가시켜 출력 측에 큰 에너지의 변화로 출력하는 회로이다. - 증폭기는 입력신호의 에너지를 증폭하여 출력으로 내보내는 회로이다. 따라서 입력신호의 에너지를 증가시켜 출력 측에 큰 에너지의 변화로 출력하는 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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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그림은 하이브리드 4단자망의 등가 회로이다. 여기에서 V1을 나타내는 식은?

  1. h12i1 + h11v2
  2. h21i1 + h22v2
  3. h22i1 + h21v2
  4. h11i1 + h12v2
(정답률: 66%)
  • 등가 회로에서 V1은 i1과 v2의 조합으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V1 = h11i1 + h12v2이다. 이는 h11이 i1에 대한 전압 이득, h12이 v2에 대한 전압 이득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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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3단 종속 전압증폭기의 이득이 각각 10배, 20배, 50배일 때 종합증폭도와 종합이득은 각각 얼마인가?

  1. 종합증폭도는 10배, 종합이득은 20[dB]
  2. 종합증폭도는 100배, 종합이득은 40[dB]
  3. 종합증폭도는 1,000배, 종합이득은 60[dB]
  4. 종합증폭도는 10,000배, 종합이득은 80[dB]
(정답률: 71%)
  • 3단 종속 전압증폭기의 이득이 각각 10배, 20배, 50배일 때, 종합증폭도는 각 단의 이득을 곱한 값이므로 10 x 20 x 50 = 10,000배가 된다. 종합이득은 각 단의 이득을 데시벨(dB)로 변환하여 더한 값이므로 10log10(10) + 10log10(20) + 10log10(50) = 80[dB]가 된다. 이는 종합적으로 입력 신호를 10,000배 증폭하고, 80[dB]의 이득을 얻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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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부궤환 조건으로 옳은 것은? (단, A : 무궤환시증폭기 이득, β : 궤환율이다.)

  1. (1+βA)2 > 1
  2. (1+βA) > 1
  3. (1+βA) < 1
  4. (1+βA)2 < 1
(정답률: 71%)
  • 부궤환 조건은 "(1+βA) > 1" 이다. 이는 궤환율이 증폭기 이득에 비례하여 증가하면서도 전체적인 출력 신호가 강화되는 조건을 의미한다. 이유는 증폭기 이득이 양수이므로 βA가 양수가 되어 (1+βA)가 1보다 큰 값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출력 신호가 강화되는 효과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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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연산증폭기의 응용회로가 아닌 것은?

  1. 부호변환기
  2. 배수기
  3. 교류전류 플로워
  4. 전압-전류 변환기
(정답률: 85%)
  • 교류전류 플로워는 연산증폭기의 응용회로가 아니라 전기회로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교육용 모형이기 때문입니다. 나선형 코일과 자석으로 구성된 모형에서 전류가 흐르면 나선형 코일 주변에 자기장이 발생하고, 이 자기장이 자석을 움직여 전류의 흐름을 시각적으로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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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증폭기 회로에서 최대 전력 소비 정격은 약 얼마인가?

  1. 0.1[W]
  2. 0.3[W]
  3. 0.5[W]
  4. 1.0[W]
(정답률: 62%)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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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비정현파 발진회로의 (가)와 (나)에서의 출력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가) 임펄스, (나) 계단함수
  2. (가) 구형파, (나) 삼각파
  3. (가) 계단함수, (나) 임펄스
  4. (가) 삼각파, (나) 구형파
(정답률: 80%)
  • (가)에서는 R-C 회로를 이용하여 충전 및 방전이 이루어지는데, 이는 구형파를 생성하는 원리와 유사하다. 따라서 (가)는 구형파 출력이다. (나)에서는 삼각파를 생성하는 원리인 삼각함수의 주기성을 이용하여 출력이 생성된다. 따라서 (나)는 삼각파 출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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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글미은 정보 전송 기술에서 어떤 변조 방식의 변조파인가?

  1. 진폭 천이 변조
  2. 주파수 천이 변조
  3. 폭 천이 변조
  4. 위상 천이 변조
(정답률: 87%)
  • 주파수 천이 변조는 정보를 전송하기 위해 신호의 주파수를 변화시키는 방식이다. 위 그림에서도 보듯이, 원래의 신호에 비해 주파수가 변화된 변조파가 생성되어 전송된다. 이 방식은 진폭 천이 변조나 폭 천이 변조보다 더 많은 정보를 전송할 수 있으며, 더욱 안정적인 전송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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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DPSK 복조에 주로 이용되는 검파방식은?

  1. 포락선 검파
  2. 동기 검파
  3. 동기직교 검파
  4. 차동위상 검파
(정답률: 64%)
  • DPSK에서는 이전 심볼과 현재 심볼의 차이를 검출하여 정보를 추출하는데, 이를 위해 차동위상 검파 방식이 주로 이용됩니다. 이 방식은 이전 심볼과 현재 심볼의 위상 차이를 측정하여 정보를 추출하는 방식으로, 다른 검파 방식에 비해 간단하면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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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디지털 신호의 정보 내용에 따라 반송파의 위상을 변화시키는 변조 방식으로 2원 디지털 신호를 2개씩 묶에 전송하는 QPSK 변조방식의 반송파 위상차는?

  1. 45[°]
  2. 90[°]
  3. 180[°]
  4. 270[°]
(정답률: 92%)
  • QPSK 변조 방식은 2원 디지털 신호를 2개씩 묶어 전송하는 방식으로, 각각의 2원 디지털 신호는 4개의 가능한 조합 중 하나를 나타내므로, 4개의 반송파 위상을 사용하여 전송합니다. 이때, 각각의 반송파 위상은 90[°] 간격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QPSK 변조 방식에서 반송파의 위상차는 9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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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포스터 실리 검파 회로와 비검파 회로와의 검파 감도 비는?

  1. 1:3
  2. 3:1
  3. 1:2
  4. 2:1
(정답률: 80%)
  • 포스터 실리 검파 회로는 다이오드를 이용하여 신호를 검출하는 비검파 회로입니다. 이와 달리 비검파 회로는 콘덴서를 이용하여 신호를 검출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포스터 실리 검파 회로는 비검파 회로보다 검파 감도가 높습니다. 따라서 포스터 실리 검파 회로와 비검파 회로의 검파 감도 비는 2: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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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그림과 같은 회로의 출력 파형(Vo)의 형태는?

  1. 정현파
  2. 삼각파
  3. 구형파
  4. 톱니파
(정답률: 70%)
  • 이 회로는 RC 회로로, 입력 신호가 사다리꼴 파형으로 주어지면 출력 신호는 이를 축소시킨 구형파 형태가 된다. 이는 RC 회로의 특성으로, 입력 신호의 상승/하강 시간이 길어질수록 출력 신호는 더욱 부드러운 곡선 형태가 된다. 따라서 정현파나 삼각파, 톱니파와 같이 급격한 상승/하강을 가지는 파형은 출력 신호가 아닌 구형파 형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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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2진수 (101101)2을 10진수로 올바르게 표시한 것은?

  1. 40
  2. 45
  3. 50
  4. 55
(정답률: 79%)
  • 2진수 101101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1 × 25 + 0 × 24 + 1 × 23 + 1 × 22 + 0 × 21 + 1 × 20 = 32 + 0 + 8 + 4 + 0 + 1 = 45

    따라서, 올바른 답은 "4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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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인에이블(Enable) 입력을 가진 해독기(Decoder)는 무엇과 동일한가?

  1. 플립플롭
  2. 멀티플렉서
  3. 디멀티플렉서
  4. 전가산기
(정답률: 72%)
  • 디멀티플렉서와 인에이블(Enable) 입력을 가진 해독기는 동일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둘 다 입력 신호를 해석하여 출력 신호를 생성하는데, 인에이블(Enable) 입력이 활성화되면 출력 신호가 생성되고 비활성화되면 출력 신호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디멀티플렉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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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그림과 같은 회로의 논리 동작으로 맞는 것은?

  1. OR
  2. AND
  3. NOR
  4. NAND
(정답률: 74%)
  • 입력 A와 B가 둘 다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므로, 논리적으로는 AND 연산과 같다. 따라서 정답은 "AN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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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비동기식 5진 카운터(Counter) 회로는 최소 몇 개의 플립플롭(Flip-Flop)이 필요한가?

  1. 4
  2. 3
  3. 2
  4. 1
(정답률: 72%)
  • 비동기식 5진 카운터는 5진수로 0부터 4까지 총 5개의 상태를 가지므로, 최소한 3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합니다. 이는 2개의 플립플롭으로는 0부터 3까지의 4개의 상태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개의 플립플롭을 사용하면 5진수로 0부터 4까지의 5개의 상태를 모두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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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동기식 카운터로 이용이 불가능한 것은?

  1. 리플 계수기
  2. BCD 계수기
  3. 2진 계수기
  4. 2진 업다운 계수기
(정답률: 67%)
  • 리플 계수기는 비동기식 카운터로, 출력 신호가 변할 때마다 다음 단계로 이동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따라서 동기식 카운터로 이용할 수 없다. 반면, BCD 계수기, 2진 계수기, 2진 업다운 계수기는 모두 동기식 카운터로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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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방송통신 기기

21. 다음 중 방송망을 구성하는 전송설비가 아닌 것은?

  1. TBC
  2. STL
  3. FPU
  4. SNG
(정답률: 69%)
  • 정답은 "FPU"입니다. FPU는 방송망을 구성하는 전송설비가 아니며, "File Processing Unit"의 약자로 파일 처리 장치를 의미합니다. STL은 Studio to Transmitter Link, SNG은 Satellite News Gathering을 의미하며, 방송망을 구성하는 전송설비 중 일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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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음향설비가 갖추어야 할 조건 중 틀린 것은?

  1. 외부에 대한 누음이 잘 될 것
  2. 사용목적에 적합한 울림의 길이와 음질을 갖출 것
  3. 조용한 환경일 것
  4. 저음역의 고유진동에 부밍(Booming)이나 울림 등이 없을 것
(정답률: 83%)
  • 조용한 환경일 것이 틀린 조건입니다. 음향설비는 주로 소음이 많은 장소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외부에 대한 누음이 잘 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이는 외부 소음이 내부 소리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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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영상신호의 압축은 아래 항목들을 효율적으로 제거함으로써 얻어질 수 있는데 이중 관련이 없는 항목은?

  1. 색신호간 중복성 제거
  2. 공간적 중복성 제거
  3. 통계적 중복성 제거
  4. 주파수 대역별 중복성 제거
(정답률: 80%)
  • 주파수 대역별 중복성 제거는 다른 항목들과 달리 주파수 대역을 기준으로 중복되는 정보를 제거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영상 데이터의 크기를 줄이고, 전송 및 저장에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다른 항목들은 색상, 공간, 통계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중복되는 정보를 제거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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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전자기파 신호의 주파수가 높을수록 나타나는 현상으로 틀린 것은?

  1. 강우 감쇠가 커진다.
  2. 파장이 짧아진다.
  3. 직진성이 강해진다.
  4. 회절현상이 강해진다.
(정답률: 77%)
  • 정답은 "강우 감쇠가 커진다."이다. 전자기파의 주파수가 높아질수록 파장이 짧아지고 직진성이 강해지기 때문에 회절현상이 강해진다. 강우 감쇠는 빛이나 전자기파가 대기나 물같은 물질을 통과할 때 에너지가 감소하는 현상을 말하는데, 이는 주파수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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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의 구성에서 곱셈기 출력신호가 점유하는 주파수 대역(kHz)으로 옳은 것은? (단, fc = 104[Hz])

  1. 0~0.1
  2. 9.9~10.1
  3. 19.9~20.1
  4. 29.9~30.1
(정답률: 65%)
  • 주파수 대역은 곱셈기의 출력신호가 생성되는 주파수 대역을 의미한다. 곱셈기의 입력신호 중 하나는 10kHz의 주파수를 가지고 있으므로, 출력신호는 10kHz를 중심으로 대역폭이 일정한 삼각파가 생성된다. 이 삼각파의 대역폭은 입력신호의 최대 주파수와 최소 주파수의 차이에 비례하므로, 입력신호의 최대 주파수가 100kHz, 최소 주파수가 0Hz인 경우 대역폭은 100kHz이 된다. 따라서 곱셈기 출력신호의 주파수 대역은 9.9~10.1kHz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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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AM 방송의 디지털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DRM(Digital Radio Mondial)은 중단파방송의 디지털오디오방송 표준을 제정하는 단체이다.
  2. IBOC방식으로도 AM에 대한 디지털화가 가능하다.
  3. 오디오 품질 수준을 FM 수준으로 향상시켜 제공할 수 있다.
  4. AM 이외의 대역을 할당하여야만 디지털화 할 수 있다.
(정답률: 80%)
  • IBOC 방식으로도 AM에 대한 디지털화가 가능하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AM 방송은 주파수 대역폭이 좁아서 디지털 신호를 전송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AM 방송을 디지털화하려면 더 넓은 대역폭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AM 이외의 대역을 할당받아야 합니다.

    DRM은 중단파방송의 디지털오디오방송 표준을 제정하는 단체이며, 오디오 품질 수준을 FM 수준으로 향상시켜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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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FM송신기의 부가회로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순시 편이 제어회로(IDC)
  2. 프리엠퍼시스 회로
  3. 전치 보상기 회로
  4. 스켈치 회로
(정답률: 83%)
  • FM송신기의 부가회로 중에서 "스켈치 회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스켈치 회로는 일반적으로 아날로그 회로 설계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회로 설계자가 아이디어를 스케치하고 검증하는 과정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FM송신기의 부가회로에 속하지 않는 것은 스켈치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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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적색(Red), 녹색(Green), 청색(Blue)의 빛을 혼합하면 어떤 색이 되는가?

  1. 검정색
  2. 흰색
  3. 노랑색
  4. 청록색
(정답률: 84%)
  • 적색, 녹색, 청색은 각각 RGB 색 모델에서 기본적인 색상이며, 이들을 모두 혼합하면 모든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혼합하는 과정에서 적색과 녹색을 혼합하면 노란색이 되고, 이에 청색을 더하면 흰색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흰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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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디지털 오디오 신호의 S/N 비를 정하는 관계식으로 적합한 것은? (단, n은 샘플 비트수)

  1. (6.02 × n) + 1.76
  2. (7.02 × n) + 1.76
  3. (8.02 × n) + 1.76
  4. (9.02 × n) + 1.76
(정답률: 83%)
  • 디지털 오디오 신호의 S/N 비는 샘플링 노이즈와 양자화 노이즈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 때, 샘플링 노이즈는 샘플링 주파수와 신호 대역폭에 따라 결정되며, 양자화 노이즈는 샘플 비트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S/N 비를 계산하는 관계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S/N = 6.02n + 1.76

    여기서 6.02n은 양자화 노이즈에 대한 항이며, 1.76은 샘플링 노이즈에 대한 항입니다. 따라서, 샘플 비트수가 증가할수록 양자화 노이즈가 감소하므로 S/N 비가 증가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6.02 × n) + 1.7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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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디지털 TV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아날로그 TV방식보다 잡음에 강하다.
  2. 디지털 전송은 아날로그 신호를 0과 1로 구성된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한다.
  3. 문자, 영상, 음향 데이터의 디지털 신호를 압축하여 전송할 수 있다.
  4. 디지털 신호로 전송된 신호는 수신기에서 원래의 영상 및 음향 신호로 변환할 필요가 없으며, 이는 디지털 TV 시스템의 장점에 속한다.
(정답률: 70%)
  • "디지털 신호로 전송된 신호는 수신기에서 원래의 영상 및 음향 신호로 변환할 필요가 없으며, 이는 디지털 TV 시스템의 장점에 속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디지털 TV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디지털 신호로 전송된 신호는 수신기에서 원래의 영상 및 음향 신호로 변환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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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방송제작에 사용되는 조명(라이트)의 종류와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Base Light는 전체를 균일하게 밝게 해주는 조명이다.
  2. Key Light는 주광선으로서, 주요 피사체의 밝기를 얻기 위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3. Back Light는 Key Light에 의해 생기는 반대방향의 빛으로 피사체를 배경으로부터 떠오르게 하거나, 디테일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한다.
  4. Set Light는 피사체의 정면 아래쪽으로부터의 빛이다.
(정답률: 69%)
  • 정답은 "Set Light는 피사체의 정면 아래쪽으로부터의 빛이다." 이다. Set Light는 피사체를 둘러싸고 있는 배경이나 장소 전체를 밝게 만드는 조명으로, 피사체의 아래쪽에서 비추는 것이 아니라 주로 위쪽에서 비추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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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위성방송(DBS : Direct Broadcast Satellite)을 수신하기 위해서 TV와 연결하는 다기능 방송수신 장치는?

  1. Time Base Corrector
  2. Set-Top Box
  3. CIN Diplexer
  4. Yagi Antenna
(정답률: 85%)
  • 위성방송 신호를 TV에서 수신하기 위해서는 Set-Top Box가 필요합니다. Set-Top Box는 위성방송 신호를 TV에서 해석할 수 있는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TV에서 고품질의 디지털 방송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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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유선방송(CATV)에서 중계 회선의 주요 용도가 아닌 것은?

  1. 재송신 신호 수신점과 헤드 앤드간의 전송
  2. 스튜디오와 헤드 앤드간의 전송
  3. 스튜디오와 주조정실간의 전송
  4. 헤드 앤드와 헤드 앤드간의 전송
(정답률: 82%)
  • 중계 회선은 재송신 신호 수신점과 헤드 앤드간의 전송, 스튜디오와 헤드 앤드간의 전송, 헤드 앤드와 헤드 앤드간의 전송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스튜디오와 주조정실간의 전송은 유선방송에서 중계 회선의 주요 용도가 아닙니다. 이는 스튜디오와 주조정실이 물리적으로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중계 회선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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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IPTV 서비스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1. 서비스 플랫폼은 크게 헤드 엔더, 백본 네트워크, 엑세스 네트워크, 가입자 장치의 4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2. 클라이언트-서버의 구조는 단순하고 망 기능이 제한되어 있는 관계로 서비스 도입이 불편한 단점을 갖는다.
  3. 서비스를 위한 모든 기능은 가입자 단말과 헤드 엔더 간에 이루어지는 일종의 클라이언트-서버 모델로 동작한다.
  4. 망은 단순히 멀티캐스트 스트리밍의 품질을 보장하여 전달하고 필요에 따라 사용자가 원하는 채널을 엑세스 망에서 브렌칭하는 기능만을 담당한다.
(정답률: 82%)
  • "클라이언트-서버의 구조는 단순하고 망 기능이 제한되어 있는 관계로 서비스 도입이 불편한 단점을 갖는다." 이 설명이 바르지 않은 것은, 클라이언트-서버 구조가 단순하다는 것은 맞지만, 망 기능이 제한되어 있다는 것은 오히려 IPTV 서비스의 장점 중 하나이다. IPTV는 인터넷을 통해 전송되기 때문에, 기존의 방송망과는 달리 망 기능이 제한되어 있지 않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 IPTV의 큰 장점 중 하나이다. 따라서, 이 설명은 바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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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IPTV 방송의 서비스품질(QoS)을 얻기 위한 지표로 틀린 것은?

  1. 변조
  2. 지연 시간 또는 지연
  3. 지터
  4. 트래픽 또는 패킷 손실
(정답률: 88%)
  • 정답: "변조"

    설명: IPTV 방송의 서비스품질(QoS)을 얻기 위한 지표로는 지연 시간 또는 지연, 지터, 트래픽 또는 패킷 손실이 있습니다. "변조"는 데이터가 왜곡되거나 변경되는 것을 의미하며, IPTV 방송의 서비스품질(QoS)을 평가하는 지표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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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IPTV 방송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영상의 인코딩이 요구된다.
  2. 패킷화하여 인터넷 프로토콜에 연속적으로 전송한다.
  3. 인코딩, 패킷, 스트리밍, 디코딩 등의 기술을 필요로 한다.
  4. 사용자 마다 하나의 비디오 스트림이 필요한 것이 멀티 캐스트 방식이다.
(정답률: 87%)
  • "사용자 마다 하나의 비디오 스트림이 필요한 것이 멀티 캐스트 방식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멀티 캐스트 방식은 하나의 비디오 스트림을 여러 사용자에게 동시에 전송하는 방식으로, 사용자 수에 상관없이 하나의 스트림으로 전송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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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IPTV의 STB(Settop box)는 4개의 계층(Layer)으로 구성되는데 이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콘텐츠 계층 – EPG, 홈 네트워킹, VoIP
  2. 어플리케이션 계층 – 양방향 및 부가 서비스 구현
  3. 미들웨어 계층 – ASAP, MHP 등 방송어플리케이션 개발환경
  4. 하드웨어 계층 – CPU, RAM 등의 STB구성 하드웨어
(정답률: 68%)
  • 콘텐츠 계층은 IPTV에서 제공하는 콘텐츠와 관련된 기능들을 담당하는 계층입니다. EPG는 전자 프로그램 가이드로, 방송 프로그램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홈 네트워킹은 가정 내에서 다양한 디바이스들을 연결하여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기능이며, VoIP는 음성 통화를 인터넷을 통해 전송하는 기능입니다. 이와 관련 없는 것은 아닌 것 같지만, 다른 계층들과 달리 IPTV 콘텐츠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정답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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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기본적인 오디오의 발생 및 측정기가 아닌 것은?

  1. 프로토콜 아날라이저
  2. 저주파 신호발생기
  3. 오실로스코프
  4. 볼트미터
(정답률: 69%)
  • 정답은 "프로토콜 아날라이저"입니다.

    프로토콜 아날라이저는 네트워크나 통신 시스템에서 데이터 전송 과정을 분석하고 디버깅하는데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즉, 데이터 통신에 관련된 프로토콜을 분석하는데 사용되는 도구이며, 오디오의 발생 및 측정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반면, 저주파 신호발생기는 저주파 신호를 발생시켜 오디오 시스템의 성능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오실로스코프는 전기 신호의 파형을 측정하는데 사용되고, 볼트미터는 전압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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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음향 측정장비가 아닌 것은?

  1. VU 미터
  2. 피크 미터
  3. PPM 미터
  4. 멀티 테스터
(정답률: 78%)
  • 멀티 테스터는 전기적인 값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측정기기이며, 음향 측정에는 사용되지 않는다. VU 미터, 피크 미터, PPM 미터는 모두 음향 신호의 레벨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음향 측정장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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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단위로 [dB]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1. 감쇠량
  2. 전하량
  3. 전계강도
  4. 공중선의 이득
(정답률: 67%)
  • 정답은 "전하량"입니다.

    dB는 소리나 전기 신호 등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사용됩니다. 감쇠량은 신호나 에너지의 감소 정도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전계강도는 전기장의 세기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공중선의 이득은 전파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증폭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하지만 전하량은 전기적으로 양자화된 입자인 전하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dB로 표현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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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방송미디어 공학

41. 다음 중 비디오, 오디오, 데이터방송을 제공하는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DMB)에서 사용가능한 주파수 대역으로 부적절한 것은?

  1. 중파라디오(AM) 대역
  2. VHF-TV 대역
  3. L-BAND
  4. S-BAND
(정답률: 71%)
  • 중파라디오(AM) 대역은 주파수 대역이 넓어서 데이터 전송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DMB는 고속 데이터 전송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역폭이 넓은 VHF-TV 대역, L-BAND, S-BAND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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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디지털 방송 시스템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네트워크 기반의 통합 제작 시스템
  2. 효율적 자료관리 시스템
  3. 방송 제작 및 송출시스템의 자동화 용이
  4. 선형 편집 시스템활용 증가
(정답률: 83%)
  • 선형 편집 시스템 활용 증가는 디지털 방송 시스템의 특성이 아닙니다. 디지털 방송 시스템은 네트워크 기반의 통합 제작 시스템, 효율적 자료관리 시스템, 방송 제작 및 송출 시스템의 자동화 용이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선형 편집 시스템은 디지털 방송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기술 중 하나이지만, 디지털 방송 시스템의 특성이 아닙니다. 선형 편집 시스템은 비디오 편집에서 사용되는 기술로, 디지털 방송 시스템에서도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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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주파수에 의한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방송은?

  1. 다중방송
  2. 단파방송
  3. 중파방송
  4. 초단파방송
(정답률: 81%)
  • 다중방송은 주파수에 의한 분류가 아니라, 여러 채널을 동시에 전송하는 방식을 말한다. 따라서 주파수에 의한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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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경량이며 주파수 특성이 우수하고, 진동판이 소형이기 때문에 캡슐형태의 초소형마이크 제작도 가능한 마이크의 유형은?

  1. 콘덴서마이크
  2. 무빙코일형마이크
  3. 리본 마이크
  4. 카본 마이크
(정답률: 86%)
  • 콘덴서마이크는 경량이며 주파수 특성이 우수하고, 진동판이 소형이기 때문에 캡슐형태의 초소형마이크 제작도 가능합니다. 이는 콘덴서마이크가 진동판에 전기적인 신호를 가해 측정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콘덴서마이크가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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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미국식 디지털TV 표준(ATSC)의 오디오 압축 방식은?

  1. DAB
  2. SPDIF
  3. AC-3
  4. PCM
(정답률: 87%)
  • ATSC에서는 오디오를 AC-3 방식으로 압축합니다. AC-3은 Dolby Digital의 기술로, 다채널 오디오를 효율적으로 압축하여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영화관에서 사용되는 사운드 시스템과 호환되어 있어, 높은 음질을 유지하면서도 다양한 환경에서 재생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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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Nyquist Filt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대역이 제한된 주파수영역에서 심벌간 간섭이 발생하지 않는 이상적인 시간영역 파형은 Sinc 형태이다.
  2. Nyquist필터는 점유대역폭이 가장 넓고 시간영역에서 필터의 구현이 용이하다.
  3. 실제 통신시스템에서는 Raised Cosine Filter를 사용하여 r(Roll-off Factor)값을 조정하여 사용한다.
  4. r=0인 경우가 Nyquist Filter이며, r값이 커지면 시간영역에서 구현이 용이하나 주파수 효율이 떨어진다.
(정답률: 80%)
  • Nyquist필터는 점유대역폭이 가장 넓고 시간영역에서 필터의 구현이 용이하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 없다. 이는 이론적으로 Nyquist 필터가 이상적인 필터이기 때문이다. Nyquist 필터는 대역이 제한된 주파수영역에서 심벌간 간섭이 발생하지 않는 이상적인 시간영역 파형인 Sinc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많은 계산량이 필요하지만, 이론적으로는 가능하다. 그러나 실제 통신시스템에서는 Raised Cosine Filter를 사용하여 r(Roll-off Factor)값을 조정하여 사용하며, r=0인 경우가 Nyquist Filter이다. r값이 커지면 시간영역에서 구현이 용이하지만 주파수 효율이 떨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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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화면에서 여름의 대낮이나 햇볕의 강함을 강조하며 명암의 대비를 확실히 하기 위해 밝은 곳은 더 밝게, 어두운 곳은 더 어둡게 느끼게 하는 조명기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하이 키(High Key)
  2. 로우 키(Low Key)
  3. 플랫 키(Flat Key)
  4. 하드 키(Hard Key)
(정답률: 72%)
  • 정답: 하드 키(Hard Key)

    설명: 하드 키(Hard Key)는 밝은 곳과 어두운 곳의 명암 대비를 크게 강조하여 더욱 선명하고 강렬한 느낌을 주는 조명기법입니다. 이는 여름의 대낮이나 햇빛이 강한 상황에서 적합합니다. 하드 키는 높은 콘트라스트와 강한 그림자를 특징으로 하며, 대부분의 빛이 한쪽에서 직접 비추는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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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조명기구를 매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현가장치의 방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그리드 방식
  2. 슬라이드 레일방식
  3. 배턴방식
  4. 로터리 스위치 방식
(정답률: 79%)
  • 로터리 스위치 방식은 조명기구를 매다는 것이 아니라 전기 회로를 제어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현가장치의 목적에 맞지 않는다. 다른 방식들은 조명기구를 매다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현가장치의 방식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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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직사광에 해당하는 빛을 내며 빛의 방향성, 명암이나 그림자에 의한 입체감 등을 표현하기 위한 조명기구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스포트 라이트(Flood Light)
  2. 플러드 라이트(Flood Light)
  3. 베이스 라이트(Base Light)
  4. 이펙트 라이트(Effect Light)
(정답률: 80%)
  • 스포트 라이트는 좁은 각도로 직사광을 내며, 물체나 인물의 특정 부분을 강조하거나 입체감을 표현하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빛의 방향성과 명암, 그림자 등을 표현하기 위한 조명기구로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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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마이크의 지향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교향악단 연주에서 특정 악기의 수음을 위해 무지향성 마이크를 사용한다.
  2. 마이크의 지향성 패턴은 음파의 입사각도에 대한 감도의 변화를 말한다.
  3. 음파의 입사방향에 의한 감도가 변하지 않을 때는 무지향성이다.
  4. 지향성은 희망하는 방향에서 오는 소리의 수음감도는 높이고 희망하지 않는 방향에서 오는 수음감도는 저하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정답률: 79%)
  • "교향악단 연주에서 특정 악기의 수음을 위해 무지향성 마이크를 사용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교향악단에서는 보통 각 악기마다 전용 마이크를 사용하며, 이들 마이크는 해당 악기의 특성에 맞게 지향성이 조절됩니다.

    마이크의 지향성 패턴은 음파가 마이크에 입사하는 각도에 따라 감도가 변화하는 정도를 말합니다. 음파의 입사방향에 따라 감도가 변하지 않는 경우에는 무지향성 마이크라고 합니다. 지향성은 희망하는 방향에서 오는 소리의 수음감도를 높이고, 희망하지 않는 방향에서 오는 소리의 수음감도를 저하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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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이미지 파일 포맷이 아닌 것은?

  1. BMP
  2. PCX
  3. JPEG
  4. AVI
(정답률: 87%)
  • AVI는 동영상 파일 포맷이며, 이미지 파일 포맷이 아니다. BMP, PCX, JPEG는 모두 이미지 파일 포맷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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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주어진 이미지의 각 픽셀들의 가지는 밝기 값의 분포 상황을 나타내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이미지 히스토그램
  2. 포인트 프로세싱
  3. 균일화(Equalization)
  4. 솔라이징(Solarizing)
(정답률: 87%)
  • 이미지 히스토그램은 주어진 이미지의 각 픽셀들의 밝기 값 분포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입니다. 이 그래프를 통해 이미지의 밝기 분포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어진 이미지의 밝기 분포를 알고자 할 때 이미지 히스토그램을 사용합니다. 포인트 프로세싱, 균일화, 솔라이징은 이미지 처리 기술 중 하나로, 이미지 히스토그램을 활용하여 이미지의 밝기나 대비를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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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MP3 파일은 다음 중 어디에 해당하는 오디오 압축 기술인가?

  1. MPEG-1
  2. MPEG-2
  3. MPEG-4
  4. MPEG-7
(정답률: 83%)
  • MP3 파일은 MPEG-1 오디오 압축 기술에 해당한다. MPEG-1은 오디오와 비디오를 위한 압축 기술 표준 중 하나이며, MP3는 MPEG-1에서 오디오를 위한 압축 기술로 개발되었다. MP3는 고음질의 오디오를 상대적으로 작은 파일 크기로 저장할 수 있어서, 인터넷을 통한 음악 공유와 디지털 음악 재생기 등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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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폐쇄형 자막(Closed Caption)방송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자막데이터가 영상과 분리되어 별도로 제공된다.
  2. 화면에 말풍선을 이용하여 표시하는 자막이다.
  3. 시청자가 원하는 경우에만 자막을 볼 수 있다.
  4. 청각 장애인을 위해 실시간으로 문자로 방송해 주는 서비스이다.
(정답률: 69%)
  • "화면에 말풍선을 이용하여 표시하는 자막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폐쇄형 자막은 화면 하단에 흰색 배경에 검은색 글씨로 표시되며, 시청자가 원하는 경우에만 자막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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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가변길이 호프만 코딩방법을 이용해서 “SSANSRYOUNG”라는 단어를 부호화하여 압축율을 높이고자 한다. 가장 짧은 가변 길이로 부호화 될 알파벳은 무엇인가?

  1. S
  2. A
  3. N
  4. G
(정답률: 84%)
  • 가변길이 호프만 코딩방법은 빈도수가 높은 알파벳일수록 짧은 코드를 부여하여 압축율을 높이는 방법이다. 따라서 "SSANSRYOUNG"에서 가장 빈도수가 높은 알파벳을 찾아야 한다. "SSANSRYOUNG"에서 가장 빈도수가 높은 알파벳은 "S"이며, 따라서 "S"를 가장 짧은 코드로 부호화하여 압축율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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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CAS(Conditional Access System)의 혼화(Scrambling) 과정에서 사용되는 Control Word를 수신측에 전달하는 메시지는?

  1. ECM
  2. EMM
  3. QCM
  4. DRM
(정답률: 83%)
  • ECM은 Entitlement Control Message의 약자로, CAS에서 사용되는 Control Word를 암호화하여 수신측에 전달하는 메시지이다. 이를 통해 수신측은 암호화된 채널을 해독하여 원하는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 따라서 ECM은 CAS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다른 보기들은 CAS와는 관련이 없는 용어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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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PSIP(Program and System Information Protocol)에서 규정하는 테이블이 아닌 것은?

  1. MGT(Master Guide Table)
  2. RRT(Rating Region Table)
  3. STT(System Time Table)
  4. CAR(Conditional Access Table)
(정답률: 62%)
  • PSIP에서 규정하는 테이블 중 CAR(Conditional Access Table)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암호화된 채널에 대한 접근 권한을 관리하는 테이블로, PSIP에서는 이러한 기능을 다루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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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지상파 UHDTV 방송표준에 부합하지 않는 것은?

  1. 해상도 : 3,840×2,160
  2. 화면비 : 16:9
  3. 영상압축방식 : HEVC
  4. 음성압축방식 : MP3
(정답률: 74%)
  • 음성압축방식 MP3은 UHDTV 방송표준에서 사용되는 음성압축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부합하지 않는다. UHDTV 방송표준에서는 음성압축방식으로 MPEG-H 3D Audio가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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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하나의 채널로 할당된 주파수 대역폭에서 복수의 채널을 송출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TV포털서비스
  2. 데이터 방송 서비스
  3. 멀티모드서비스
  4. 다주파 대역폭 서비스
(정답률: 63%)
  • 멀티모드서비스는 하나의 주파수 대역폭에서 여러 채널을 동시에 송출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는 주파수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V프로그램, 데이터 방송, 인터넷 등 다양한 서비스를 하나의 주파수 대역폭에서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멀티모드서비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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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인터넷을 통해 TV 프로그램, 영화 등의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무엇이라 하는가?

  1. ISM
  2. ITT
  3. OMS
  4. OTT
(정답률: 80%)
  • 정답은 "OTT"이다. OTT는 "Over-The-Top"의 약자로, 기존의 방송, 케이블 TV 등을 거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직접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따라서 인터넷을 통해 TV 프로그램, 영화 등의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OTT 서비스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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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방송통신 시스템

61. 다음 문장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옳은 것은?

  1. 서비스에어리어(Service Area)
  2. 블랭킷에어리어(Blanket Area)
  3. 최고사용주파수(Maximum Usable Frequency)
  4. 최적운용주파수(Frequency Of Optimum Traffic)
(정답률: 86%)
  • 이 문장은 무선 통신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블랭킷에어리어(Blanket Area)"는 전파가 전달되는 범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블랭킷에어리어(Blanket Are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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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중 디지털방송시스템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방송의 다채널
  2. 방송의 고품질
  3. 복조과정이 잡음에 약함
  4. 방송의 스크램블화로 수신제한 가능
(정답률: 87%)
  • 복조과정이 잡음에 약함은 디지털방송시스템의 특징이 아닙니다. 디지털방송시스템은 아날로그 방송과 달리 디지털 신호를 이용하기 때문에 복조과정에서 잡음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복조과정이 잡음에 약한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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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64QAM 변조방식의 전송밀도[bps/Hz]는 얼마인가?

  1. 3
  2. 4
  3. 6
  4. 8
(정답률: 80%)
  • 64QAM 변조방식은 6개의 비트를 한 번에 전송할 수 있으므로, 전송밀도는 6이 된다. 각각의 비트는 6개의 심볼을 가지며, 각 심볼은 6개의 진폭과 위상 조합을 가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64QAM은 6비트/심볼의 전송밀도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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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통신시스템의 출력에 있어서 기본파의 진폭이 10[V]이고, 제2고조파의 진폭이 4[V], 제3고조파의 진폭이 3[V]일 때 송신기의 전체 고조파 왜율은?

  1. 20[%]
  2. 30[%]
  3. 40[%]
  4. 50[%]
(정답률: 77%)
  • 고조파 왜율은 모든 고조파의 전력 합을 기본파 전력에 대한 비율로 나타낸 것입니다. 따라서, 각 고조파의 전력은 진폭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제2고조파 전력 = (4[V])^2 / 2 = 8[W]
    제3고조파 전력 = (3[V])^2 / 2 = 4.5[W]

    전체 고조파 전력은 이들을 모두 합한 값인 8 + 4.5 = 12.5[W]입니다. 기본파 전력은 진폭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10^2 / 2 = 50[W]입니다. 따라서, 고조파 왜율은 (12.5 / 50) x 100% = 25%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제2고조파와 제3고조파의 진폭이 이미 주어졌으므로, 진폭의 제곱 대신 진폭을 직접 사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제2고조파 전력 = 4[V] / 10[V] x 100% x 100% = 16%
    제3고조파 전력 = 3[V] / 10[V] x 100% x 100% = 9%
    전체 고조파 전력 = 16% + 9% = 25%
    기본파 전력 = 100% - 25% = 75%

    따라서, 고조파 왜율은 (25% / 75%) x 100% = 33.3...%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고조파 왜율을 10% 단위로 반올림하여 계산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가장 가까운 10%인 30%보다 큰 33.3...%를 반올림하여 40%가 아니라, 50%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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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스튜디오 설비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음향설비
  2. 영상설비
  3. 자료설비
  4. 조명설비
(정답률: 87%)
  • 자료설비는 스튜디오에서 직접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설비로, 음향, 영상, 조명과는 달리 스튜디오 내부에서 촬영이나 녹음 등의 작업에 직접적으로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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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광섬유 케이블은 물질 사이에서 일어나는 빛의 어떤 성질을 이용한 것인가?

  1. 전반사
  2. 회절
  3. 굴절
  4. 입자성
(정답률: 83%)
  • 광섬유 케이블은 빛의 전반사를 이용한 것입니다. 전반사란, 빛이 한 매질에서 다른 매질로 옮겨갈 때, 빛의 진행 방향이 바뀌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광섬유 케이블은 빛을 케이블 안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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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중계현장에서 영상 및 음성신호를 방송국까지 M/W로 전송하는 장치는?

  1. EPU
  2. TBC
  3. FS
  4. DVD
(정답률: 56%)
  • EPU는 "External Processing Unit"의 약자로, 중계현장에서 영상 및 음성신호를 처리하고 M/W로 전송하는 장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관련이 없는 장치들입니다.
  • FPU 오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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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중 주로 저역이나 고역 등의 불필요한 잡음을 제거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은?

  1. 이퀄라이저(Equalizer)
  2. 필터(Filter)
  3. 컴프레서(Compressor)
  4. 리미터(Limiter)
(정답률: 77%)
  • 필터는 주파수를 분석하여 원하는 주파수 대역을 통과시키고, 그 외의 주파수 대역을 차단하여 불필요한 잡음을 제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저역이나 고역 등의 불필요한 잡음을 제거하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이퀄라이저는 주파수 대역별로 음량을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컴프레서와 리미터는 음량을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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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스위처(Switcher)의 영상효과 기능인 컷(Cut), 디졸브(Dissolve), 와이프(Wipe)를 다음의 (가)~(다)에서 순서대로 짝지은 것은?

  1. (가), (나), (다)
  2. (나), (다), (가)
  3. (다), (가), (나)
  4. (가), (다), (나)
(정답률: 80%)
  • 정답: (가), (나), (다)

    - 컷(Cut): 갑작스러운 화면 전환으로 이전 영상이 바로 잘리고 새로운 영상이 나타나는 것. 따라서, (가)에 해당한다.
    - 디졸브(Dissolve): 이전 영상이 서서히 사라지면서 새로운 영상이 서서히 나타나는 것. 따라서, (나)에 해당한다.
    - 와이프(Wipe): 이전 영상이 일정한 패턴으로 사라지면서 새로운 영상이 나타나는 것. 따라서, (다)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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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FM 방식 송신기에서 사용하는 프리 엠파시스(Pre Emphasis)의 역할에 대해 옳은 것은?

  1. 음성 신호를 증폭한다.
  2. 주파수 편이량을 조절한다.
  3. 고역에서 신호대 잡음비를 개선한다.
  4. 고주파 전력을 안테나에 공급한다.
(정답률: 73%)
  • FM 방식 송신기에서 사용하는 프리 엠파시스(Pre Emphasis)는 고역에서 신호대 잡음비를 개선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고역에서 신호가 잡음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프리 엠파시스는 고역에서 신호를 증폭하여 신호대 잡음비를 개선합니다. 따라서 "음성 신호를 증폭한다.", "주파수 편이량을 조절한다.", "고주파 전력을 안테나에 공급한다."는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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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라이도 방송 수신기의 성능특성 파라메타에는 감도, 신뢰도, 충실도, 안정도가 있다. 다음 중 감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주파수 변환기의 이득을 크게 한다.
  2. 내부 잡음이 적은 증폭기를 사용한다.
  3. 대역폭을 필요 이상으로 넓게 하지 않는다.
  4. 전원 전압을 높인다.
(정답률: 78%)
  • 전원 전압을 높이면 감도가 향상되지 않는다. 감도는 수신기가 약한 신호를 감지하고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데, 이는 주로 주파수 변환기의 이득과 증폭기의 내부 잡음에 영향을 받는다. 전원 전압을 높이는 것은 증폭기의 출력을 높이는 것이지만, 이는 내부 잡음도 함께 증폭시키기 때문에 감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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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2개 이상의 신호를 증폭하는 경우 증폭기의 3차 비직선 왜곡에 의해서 다른 신호 내용이 겹치는 현상은?

  1. 상호변조(Inter Mosulation)
  2. 비트(Beat) 방해
  3. 혼변조(Cross Mosulation)
  4. CTB(Composit Triple Beat)
(정답률: 78%)
  • 2개 이상의 신호를 증폭하는 경우, 증폭기에서 발생하는 3차 비직선 왜곡에 의해 다른 신호의 주파수 성분이 혼합되어 발생하는 현상을 혼변조(Cross Mosulation)이라고 한다. 이는 주로 무선 통신에서 발생하며, 증폭기의 비선형적 특성으로 인해 다른 주파수 성분이 혼합되어 발생하는 현상이다. 이로 인해 수신기에서는 원래의 신호와 다른 주파수 성분이 혼합되어 수신되어 원래의 신호를 왜곡시키는 문제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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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디지털유선방송국설비에서 대역내 채널에서 사용하는 오류정정 방식은?

  1. 격자부호변조(Trellis Coded Modulation)
  2. 리드-솔로몬 부호(Reed-Solomon Code)와 격자부호변조(Trellis Coded Modulation)
  3. 길쌈 인터리빙(Convolutional Interleaving) 방식
  4. 리드-솔로몬 부호(Reed-Solomon Code)
(정답률: 69%)
  • 디지털 유선 방송국 설비에서 대역내 채널에서 사용하는 오류정정 방식은 "리드-솔로몬 부호(Reed-Solomon Code)와 격자부호변조(Trellis Coded Modulation)"입니다. 이는 리드-솔로몬 부호가 오류 정정을 위해 사용되고, 격자부호변조는 신호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리드-솔로몬 부호는 오류 정정 능력이 뛰어나며, 격자부호변조는 신호를 보호하면서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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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디지털방송 시스템 정보를 포함하여 가상채널정보, 자막, 데이터방송과 같은 기타 부가서비스 정보 그리고 EPG 정보 등 DTV 서비스에 필요한 정보를 관리하는 것은?

  1. STT
  2. VCT
  3. DVB-SI
  4. PSIP
(정답률: 68%)
  • PSIP은 Program and System Information Protocol의 약자로, 디지털방송 시스템 정보를 포함하여 가상채널정보, 자막, 데이터방송과 같은 기타 부가서비스 정보 그리고 EPG 정보 등 DTV 서비스에 필요한 정보를 관리하는 프로토콜이다. 따라서 PSIP가 정답이다. STT는 음성인식 기술을 이용한 자막 생성 기술, VCT는 가상채널표를 관리하는 프로토콜, DVB-SI는 디지털 비디오 방송에서 사용되는 정보 전송 규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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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텔레비전 방송송신용 안테나가 아닌 것은?

  1. 슈퍼 게인 안테나
  2. 헬리컬 안테나
  3. 슈퍼턴 스타일 안테나
  4. 야기 안테나
(정답률: 76%)
  • 야기 안테나는 텔레비전 방송송신용 안테나가 아닌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텔레비전 방송송신용 안테나이지만, 야기 안테나는 주로 무선 통신이나 레이더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안테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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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IPTV 셋톱박스(Settop Box)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TV와의 연결을 위한 인터페이스가 요구된다.
  2. TV 시청 채널 변경을 위하여 IGMP가 동작한다.
  3. 네트워크와의 연결을 위한 인터페이스가 요구된다.
  4. 멀티캐스트 스트리밍 트래픽을 수신하기 위하여 PIM이 동작한다.
(정답률: 70%)
  • "멀티캐스트 스트리밍 트래픽을 수신하기 위하여 PIM이 동작한다."는 옳은 내용이다. PIM은 멀티캐스트 트래픽을 라우팅하기 위한 프로토콜로, IPTV에서 멀티캐스트 스트리밍을 수신하기 위해서는 PIM이 동작해야 한다. 다른 보기들은 IPTV 셋톱박스에 필요한 인터페이스나 프로토콜에 대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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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방송국 송신설비의 급전선으로서의 요건으로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손실이 될수록 적을 것
  2. 정비 점검이 용이할 것
  3. 급전선의 정수(定數)가 최대치로 변할 것
  4. 건설비 비용이 적을 것
(정답률: 70%)
  • 급전선의 정수(定數)가 최대치로 변할 것은 방송국에서 전송하는 신호의 강도와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서이다. 정수가 최대치로 유지될수록 신호의 강도가 강해지고, 손실이 적어지므로 안정성이 높아진다. 또한, 정비 점검이 용이하고 건설비 비용이 적을수록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요건들도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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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M/W(Microwave) 안테나회선의 송신기출력(Pt)이 10[dBm]이고, 송신안테나의 이득(Gt)은 30[dB], 수신안테나의 이득(Gr)은 5[dB], 자유공간 손실(L)은 5[dB]일 때, 수신기전력(Pr)는?

  1. 40[dBm]
  2. 30[dBm]
  3. 20[dBm]
  4. 10[dBm]
(정답률: 74%)
  • 수신기전력(Pr)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Pr = Pt + Gt - L + Gr

    여기서,

    - Pt: 송신기출력 = 10[dBm]
    - Gt: 송신안테나의 이득 = 30[dB]
    - L: 자유공간 손실 = 5[dB]
    - Gr: 수신안테나의 이득 = 5[dB]

    따라서,

    Pr = 10[dBm] + 30[dB] - 5[dB] + 5[dB] = 40[dBm]

    따라서, 정답은 "40[dB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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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디지털송신기에서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Burst신호 간섭으로부터 전송된 신호를 보호하기 위해 데이터 스트림을 분산시키는 기술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1. Randomizer
  2. R/S Encoder
  3. Interleaver
  4. Trellis Encoder
(정답률: 67%)
  • Interleaver는 데이터 스트림을 분산시켜 Burst신호 간섭으로부터 전송된 신호를 보호하는 기술이다. 이는 데이터를 일정한 규칙에 따라 재배열하여 전송하는 것으로, Burst신호가 발생해도 전체 데이터가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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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은 시스템 사용 시 갖추어야 할 중요한 장비이다.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 UPS
  2. GPS
  3. VGS
  4. CEPS
(정답률: 79%)
  • UPS는 Uninterruptible Power Supply의 약자로, 정전이나 전원 공급 장애 등의 상황에서도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전원을 공급하는 장비이다. 즉,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인 장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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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전자계산기 일반 및 방송설비기준

81. 중앙 연산 처리 장치에서 마이크로 동작(Micro-Opreation)이 순서적으로 일어나게 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1. 스위치(Switch)
  2. 레지스터(Register)
  3. 누산기(Accumulator)
  4. 제어신호(Control Signal)
(정답률: 77%)
  • 중앙 연산 처리 장치에서 마이크로 동작이 순서적으로 일어나게 하려면 각 동작의 시작과 끝을 제어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제어신호입니다. 제어신호는 마이크로 동작의 시작과 끝을 제어하며, 중앙 연산 처리 장치의 동작을 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제어신호(Control Signa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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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두 비트 값이 같은지를 판단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게이트는?

  1. AND
  2. OR
  3. NOR
  4. XNOR
(정답률: 72%)
  • 두 비트 값이 같은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두 비트가 모두 0이거나 모두 1일 때 1을 출력하는 게이트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동작을 하는 게이트는 XNOR 게이트입니다. XNOR 게이트는 입력값이 같을 때 1을 출력하고, 다를 때는 0을 출력합니다. 따라서 두 비트 값이 같은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XNOR 게이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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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 중 순차파일(Sequential File)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레코드가 키 순서로 편성되므로 처리 속도가 빠르다.
  2. 어떠한 입·출력 매체이세도 처리가 가능하다.
  3. 이전의 레코드를 탐색하려면 파일을 되돌리면 된다.
  4. 필요한 레코드를 추가하는 경우 파일 전체를 복사해야 한다.
(정답률: 72%)
  • "이전의 레코드를 탐색하려면 파일을 되돌리면 된다."가 순차파일의 특징이 아닌 것은, 순차파일은 이전 레코드를 탐색하기 위해서는 파일을 처음부터 다시 읽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전 레코드를 탐색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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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중 그레이 코드 10110110을 2진수로 변환한 것으로 맞는 것은?

  1. 11011011
  2. 10101101
  3. 01001100
  4. 01101011
(정답률: 75%)
  • 그레이 코드에서 2진수로 변환할 때는 첫 번째 비트는 그대로 두고, 두 번째 비트부터는 이전 비트와 XOR 연산을 수행하여 구합니다. 따라서 10110110을 2진수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비트: 1 (그대로 둠)
    두 번째 비트: 1 XOR 0 = 1
    세 번째 비트: 0 XOR 1 = 1
    네 번째 비트: 1 XOR 1 = 0
    다섯 번째 비트: 0 XOR 0 = 0
    여섯 번째 비트: 1 XOR 0 = 1
    일곱 번째 비트: 1 XOR 1 = 0
    따라서 정답은 "1101101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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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중 분산 처리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중앙집중형시스템 개념과는 반대되는 시스템이다.
  2. 한 업무를 여러 컴퓨터로 작업을 분담시킴으로써 처리량을 높일 수 있다.
  3. 보안성이 매우 높다.
  4. 업무량 증가에 따른 점진적인 확장이 용이하다.
(정답률: 87%)
  • 보안성이 매우 높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분산 처리 시스템은 여러 대의 컴퓨터가 연결되어 작업을 처리하기 때문에 보안 위협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안에 대한 강화된 대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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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 중 사용자가 단말기에서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시키는 기법은?

  1. 스풀링(Spooling)
  2. 다중 프로그래밍(Mutil-programming)
  3. 다중 처리기(Multi-processor)
  4. 다중 태스킹(Multi-tasking)
(정답률: 74%)
  • 단말기에서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시키는 기법은 다중 태스킹입니다. 이는 운영체제가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하면서 각각의 프로그램이 자신만의 CPU 시간을 할당받아 작업을 수행하도록 관리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으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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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중프로그래밍(Multiprogramming) 처리방식을 운영하기 위해서 필요한 방법들로 관련성이 없는 것은?

  1. 스풀링(Spooling)
  2. 장치 드라이버(Device driver)
  3. 가상메모리(Virtual memory)
  4. 인터럽트 입출력(Interrupted I/O)
(정답률: 48%)
  • 정답은 "장치 드라이버(Device driver)"이다. 다중프로그래밍 처리방식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스풀링, 가상메모리, 인터럽트 입출력 등의 방법이 필요하다. 스풀링은 입출력 장치와 CPU 사이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며, 가상메모리는 물리적인 메모리보다 큰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방법이다. 인터럽트 입출력은 입출력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CPU를 기다리지 않고 다른 작업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장치 드라이버는 입출력 장치와 운영체제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이며, 다중프로그래밍 처리방식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따라서, 장치 드라이버는 관련성이 있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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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중 자료가 발생할 때 마다 즉시 처리하여 응답하는 방식은?

  1. 일괄 처리 시스템
  2. 실시간 처리 시스템
  3. 시분할 처리 시스템
  4. 병렬 처리 시스템
(정답률: 87%)
  • 실시간 처리 시스템은 자료가 발생할 때 즉시 처리하여 실시간으로 응답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다른 시스템과 달리 자료를 일괄적으로 처리하지 않고 즉시 처리하여 실시간성을 보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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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 중 오퍼레이팅 시스템에서 제어 프로그램에 속하는 것은?

  1. 데이터 관리프로그램
  2. 어셈블러
  3. 컴파일러
  4. 서브루틴
(정답률: 88%)
  • 오퍼레이팅 시스템에서 제어 프로그램은 시스템 자원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관리프로그램이 제어 프로그램에 속하는 이유는 데이터를 관리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어셈블러와 컴파일러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며, 서브루틴은 프로그램의 일부분을 모듈화하여 재사용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들은 제어 프로그램과는 다른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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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 중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CPU 내부 레지스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IR(Instruction Register)는 기억장치에 저장될 데이터 혹은 기억장치로부터 읽혀진 데이터가 일시적으로 저장되는 버퍼레지스터이다.
  2. MAR(Memory Address Register)는 가장 최근에 인출된 명령어가 저장되어 있는 레지스터이다.
  3. MBR(Memory Buffer Register)는 프로그램 카운터에 저장된 명령어 주소가 시스템 주소 버스로 출력되기 전에 일시적으로 저장되는 주소 레지스터이다.
  4. AC(Accumulator)는 CPU 내에서 산술 논리 장치의 중간 결과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
(정답률: 76%)
  • AC(Accumulator)는 CPU 내에서 산술 논리 장치의 중간 결과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 이는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른 레지스터들은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주소나 데이터를 저장하는 역할을 하지만, AC는 중간 결과를 저장하여 다음 명령어의 실행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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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또는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국 추천, 허가, 승인 등록 시 심사하여 공포하여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재정 및 기술적 능력
  2. 방송발전을 위한 지원계획
  3. 지역적, 사회적, 문화적 필요성과 타당성
  4. 광고 프로그램 내용의 적절성
(정답률: 87%)
  • 광고 프로그램 내용의 적절성은 방송국이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 법적으로 규제되어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공포할 필요가 없습니다. 광고 프로그램 내용의 적절성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심의하여 결정하며, 광고 윤리와 관련된 내용을 검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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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 용어 중 보도·교양·오락 등 다양한 방송분야 상호간에 조화를 이루도록 방송프로그램을 편성하는 것은?

  1. 종합편성
  2. 전문편성
  3. 특수편성
  4. 방송편성
(정답률: 84%)
  • 종합편성은 보도, 교양, 오락 등 다양한 방송분야의 프로그램을 조화롭게 편성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다양한 관심사와 취향을 가진 시청자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어서 대중성이 높다. 반면에 전문편성은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것이고, 특수편성은 특정 기간이나 행사 등을 위해 일시적으로 특별한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것이다. 방송편성은 방송사가 보유한 프로그램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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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디지털위성방송채널의 신호대잡음비 기준값으로 알맞은 것은?

  1. 10[dB] 이상
  2. 12[dB] 이상
  3. 14[dB] 이상
  4. 20[dB] 이상
(정답률: 73%)
  • 디지털 위성방송채널은 아날로그 방송과 달리 디지털 신호를 이용하기 때문에 신호대잡음비(SNR)가 중요하다. SNR은 신호의 강도와 잡음의 강도를 비교한 값으로, 높을수록 좋은 품질의 신호를 받을 수 있다. 따라서 디지털 위성방송채널의 신호대잡음비 기준값은 높을수록 좋다. 14[dB] 이상의 값은 디지털 위성방송채널에서 안정적인 신호를 받기 위한 최소한의 기준값으로 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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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에서 추진하는 사업과 관계 없는 것은?

  1. 전파 이용 촉진에 관한 연구
  2. 전파·방송·통신 관련 국내외 기술에 관한 정보의 수집·조사 및 분석
  3. 전파·방송·통신 관련 사회복지 활동
  4. 전파·방송·통신 관련 연구지원 및 교육
(정답률: 80%)
  • "전파·방송·통신 관련 사회복지 활동"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에서 추진하는 사업과 관계 없는 것입니다. 이는 전파, 방송, 통신 기술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사회복지 분야에서의 활동으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전파·방송·통신 관련 사회복지 활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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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종합유선방송의 구내전송선로설비에서 사용되는 분배기, 분기기, 직렬단자, 보호기의 반사손실을 몇 [dB] 이상이어야 하는가?

  1. 5[dB]
  2. 10[dB]
  3. 15[dB]
  4. 20[dB]
(정답률: 63%)
  • 종합유선방송에서는 전파 신호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 반사손실이 일정 수준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분배기, 분기기, 직렬단자, 보호기의 반사손실은 최소한 15[dB]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전파 신호가 이 장비들을 통과할 때 반사되는 신호가 최소한 15[dB] 이하로 감쇠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5[d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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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종합유선방송국설비와 전송선로설비의 분계점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전송선로설비와 구내전송선로설비의 분계점은 도로와 택지 또는 공통주택단지의 각 단지와의 경계점으로 한다.
  2. 분계점이 사업자간 상호협의가 이루어지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방송통신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할 수 있다.
  3. 텔레비전인코더에 광송신 기능이 내장된 경우에는 종합유선방송국과 전송망사업자가 상호 협의하여 정하는 점을 분계점으로 한다.
  4. 유선방송국설비이므로 전송선로설비가 무선방식인 경우에 대해서는 별도로 분계점을 정하지 아니한다.
(정답률: 75%)
  • "유선방송국설비이므로 전송선로설비가 무선방식인 경우에 대해서는 별도로 분계점을 정하지 아니한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이는 사실이 아니며, 무선방식의 전송선로설비에 대해서도 분계점을 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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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유선방송국설비에 대한 종사자의 자격과 정원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종합유선방송사업자·중계유선방송사업자 및 음악유선방송사업자가 확보하여야 할 종사자의 자격과 정원이 정해져 있다.
  2. 유서방송국설비를 공동으로 사용하는 경우, 종합, 중계 및 음악 유선방송사업자가 확보하야 할 종사자는 각각의 방송국이 갖추어야 할 자격과 정원을 합한 수의 1/2로 한다.
  3. 유선방송국설비를 공동으로 사용하는 경우 산출된 정원이 정수가 아닌 경우에는 소수점 이하를 버리되, 1인 미만인 경우에는 1인으로 한다.
  4. 종사자는 유선방송국 설비의 방송신소 측정·시험 등 방송품질 유지를 위한 관리 및 인증업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정답률: 60%)
  • 잘못된 것은 없다. 모든 보기가 유선방송국 설비에 대한 종사자의 자격과 정원에 대한 설명이며, 마지막 보기는 종사자가 수행해야 할 업무에 대한 내용을 더 추가로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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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종합유선 방송국이 사용하는 주 전송장치의 전송방식을 지정하거나 변경하도록 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기술의 발전에 따라 전송방식을 변경할 필요가 있는 경우
  2. 방송구역의 규모 또는 형태에 따라 특정한 전송방식의 사용이 필요한 경우
  3. 전송선로설비와 주 전송장치의 호환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4. 주 전송장치의 전송방식을 부호화 변조방식으로 변경할 경우
(정답률: 80%)
  • 주 전송장치의 전송방식을 부호화 변조방식으로 변경할 경우는 종합유선 방송국이 사용하는 주 전송장치의 기능을 넘어서는 것이기 때문에 변경할 수 없는 경우이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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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중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 제공사업에 필요한 선로기반설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인공 및 수공
  2. 배관 및 배선반
  3. 통신구
  4. 관로 중 운용중인 관로
(정답률: 71%)
  • 정답: 관로 중 운용중인 관로

    설명: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 제공사업에 필요한 선로기반설비는 인공 및 수공, 배관 및 배선반, 통신구 등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미 운용중인 관로는 이미 사용 중이기 때문에 새로운 방송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설비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관로 중 운용중인 관로"는 선로기반설비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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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유선방송국용 전원설비는 최대로 사용되는 때의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용량을 가진 것으로서 전압·전류의 변동 허용범위는 몇 [%] 이내로 유지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는가?

  1. ±1
  2. ±5
  3. ±10
  4. ±15
(정답률: 73%)
  • 유선방송국은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중요하므로 전압·전류의 변동을 최소화해야 한다. 따라서 허용범위는 좁을수록 좋은데, 보기 중에서 가장 좁은 범위는 ±1이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너무 좁은 범위이다. 반면에 ±15는 너무 넓은 범위이므로 적절하지 않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가장 적절한 범위는 ±10이다. 이는 전력 공급 안정성을 유지하면서도 현실적으로 가능한 범위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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