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신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8-11)

철도신호산업기사
(2002-08-1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자공학

1. 그림과 같은 연산증폭기의 전압증폭도 Av는? (단, R1>=5[kΩ], R2=75[kΩ]이다.)

  1. +15
  2. -15
  3. +16
  4. -16
(정답률: 알수없음)
  • 연산증폭기의 전압증폭도 Av는 -R2/R1 이다. 따라서, Av = -75/5 = -15 이다.
    "-" 부호는 입력 신호와 출력 신호가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다는 것을 나타내며, 전압증폭도가 음수인 경우 출력 신호가 입력 신호와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정답은 "-1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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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회로에서 연산 차동증폭기의 출력전압은 몇 V 인가?(단, R1=1kΩ, R2=100kΩ, R3=1kΩ, R4=100kΩ, V1=10.5V, V2=10V이다.)

  1. 20
  2. 30
  3. 40
  4. 50
(정답률: 알수없음)
  • 연산 차동증폭기는 입력 신호의 차이를 증폭하는 회로이다. 이 회로에서 출력전압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Vout = (R2/R1) x (V2 - V1) x (1 + R4/R3)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Vout = (100kΩ/1kΩ) x (10V - 10.5V) x (1 + 100kΩ/1kΩ) = -50V

    따라서, 출력전압은 -50V 이므로 정답은 "50"이다. (주의: 부호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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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바리스터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저항값이 전압에 따라 변하는 소자
  2. 저항값이 온도에 따라 크게 변하는 소자
  3. 전류변화에 따라서만 저항값이 변하는 소자
  4. 온도에 따라 전압을 변화시키는 결정적인 소자
(정답률: 알수없음)
  • 바리스터는 전압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상승하면 저항값이 급격히 감소하여 전류를 제한하는 소자입니다. 따라서 "저항값이 전압에 따라 변하는 소자"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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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그림과 같은 논리 맵을 간단히 표시한 것은?

  1. BD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논리 맵은 2개의 입력(A, B)과 1개의 출력(Y)을 가지고 있습니다. 입력 A와 B는 OR 게이트로 연결되어 있고, 그 결과는 NAND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NAND 게이트의 출력은 Y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입력 A와 B 중 하나라도 1이면 OR 게이트의 출력은 1이 되고, NAND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면 0이 됩니다. 그리고 N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1일 때만 0을 출력하므로, 입력 A와 B가 모두 0일 때만 Y가 1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B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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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코더(decod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코드화된 데이타로부터 정보를 찾아내는 조합논리 회로이다.
  2. 하나의 선으로부터 정보를 받아 이 정보를 2n개의 출력선 중 어느 하나에 실어주는 회로이다.
  3. 여러 개의 입력선 중에서 어느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선에 실어준다.
  4. 2n개 또는 그 이하의 입력수를 가지며 n개의 출력선을 갖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디코더는 코드화된 데이타로부터 정보를 찾아내는 조합논리 회로입니다. 이는 입력된 코드를 해석하여 해당하는 출력선 중 하나에 정보를 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디코더는 입력선의 수에 따라 출력선의 수가 2의 n승개가 되는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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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도체에 전기장을 가하지 않더라도 캐리어의 밀도 차이에 의해서 흐르는 전류는?

  1. 드리프트(drift) 전류
  2. 음전류
  3. 양전류
  4. 확산(diffusion) 전류
(정답률: 알수없음)
  • 확산 전류는 물질 내 분자나 이온의 농도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전류로, 캐리어의 밀도 차이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는 농도가 높은 쪽에서 낮은 쪽으로 분자나 이온이 무작위로 움직이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기장을 가하지 않아도 발생하는 전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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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과변조한 전파를 수신하면 어떤 현상이 발생되는가?

  1. 음성파 전력이 커진다.
  2. 음성파 전력이 작아진다.
  3. 음성파가 일그러진다.
  4. 검파기가 과부하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과변조한 전파를 수신하면 음성파가 일그러지게 되는데, 이는 전파의 주파수 성분이 왜곡되어 전파의 파형이 일그러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음성파의 전력은 변하지 않고, 파형이 일그러지게 되므로 음질이 저하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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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그림과 같은 회로의 입력임피던스는 몇 kΩ 인가?(단, hie=3kΩ, hfe=50 이다.)

  1. 3.45
  2. 4.76
  3. 5.32
  4. 6.90
(정답률: 알수없음)
  • 입력임피던스는 hie와 (hfe+1)RE의 병렬연결이다. 따라서 입력임피던스는

    Zin = (hfe+1)RE || hie

    = (50+1) x 1kΩ || 3kΩ

    = 51kΩ || 3kΩ

    = 2.94kΩ

    따라서, 정답은 "3.45"가 아니라 "4.7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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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압전현상을 이용한 발진기는?

  1. 윈브리지발진기
  2. 수정발진기
  3. 이상발진기
  4. 하틀레이발진기
(정답률: 알수없음)
  • 압전현상을 이용한 발진기는 수정발진기입니다. 수정발진기는 압전효과를 이용하여 발진을 일으키는데, 수정의 결정 구조와 전극의 위치에 따라 발진 주파수가 결정됩니다. 따라서 수정발진기는 안정적이고 정확한 발진 주파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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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진폭 찌그러짐이 생기는 이유는?

  1. 트랜지스터 또는 FET의 내부 용량에 의해 발생된다.
  2. 회로의 리액턴스분에 의해 발생된다.
  3. 회로가 리액턴스이기 때문에 발생한다.
  4. 능동소자의 동특성 곡선의 비직선성에 의해 발생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진폭 찌그러짐은 능동소자의 동특성 곡선이 비직선성이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는 신호가 증폭되면서 능동소자의 특성이 변화하게 되는데, 이 변화가 비선형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진폭 찌그러짐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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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트랜지스터의 스위칭시간에서 turn-on 시간은?

  1. 하강시간
  2. 상승시간+지연시간
  3. 상승시간
  4. 하강시간+지연시간
(정답률: 알수없음)
  • 트랜지스터가 스위칭되는 과정에서는 전하가 축적되거나 방출되는 시간이 필요하므로, 이러한 시간을 고려하여 스위칭 시간을 측정한다. 따라서 turn-on 시간은 상승시간(전하가 축적되는 시간)과 지연시간(전하가 방출되는 시간)을 합한 값이다. 따라서 "상승시간+지연시간"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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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평형 변조회로의 목적은?

  1. 변조도를 크게 하기 위하여
  2. 변조 전력을 줄이기 위하여
  3. 변조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4. SSB파를 얻기 위하여
(정답률: 알수없음)
  • 평형 변조회로의 목적은 SSB파를 얻기 위하여이다. SSB파는 단일 측면 대역폭을 가지므로, 더 적은 대역폭을 사용하여 더 많은 정보를 전송할 수 있으며, 더 효율적인 전력 사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평형 변조회로는 SSB파를 얻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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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그림과 같은 회로가 발진하기 위한 조건은?

  1. Z1: 유도성, Z2: 용량성, Z3: 유도성
  2. Z1: 유도성, Z2: 용량성, Z3: 용량성
  3. Z1: 용량성, Z2: 유도성, Z3: 용량성
  4. Z1: 용량성, Z2: 용량성, Z3: 유도성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회로는 발진기 회로로서, 양쪽 끝에 있는 콘덴서(Capacitor)와 인덕터(Inductor)가 서로 교차되어 있습니다. 이 때, 콘덴서와 인덕터는 각각 용량성(Capacitive)과 유도성(Inductive)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Z1: 용량성, Z2: 용량성, Z3: 유도성"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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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차동증폭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연산증폭기 입력측에 주로 사용된다.
  2. 두 입력의 차에 해당하는 신호를 증폭한다.
  3. 차동증폭기의 성능은 동상 제거비의 크기에 따라 결정된다.
  4. 이상적인 차동증폭기는 동상신호 제거비가 0 인 경우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상적인 차동증폭기는 동상신호 제거비가 0 인 경우이다."라는 설명이 틀렸습니다. 이상적인 차동증폭기는 동상신호 제거비가 무한대에 가까울수록 좋습니다. 동상신호 제거비가 0이라면 차동증폭기는 동일한 크기의 노이즈 신호와 동일한 크기의 동상 신호를 모두 증폭하기 때문에 신호 대 잡음 비율(SNR)이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상적인 차동증폭기는 동상신호 제거비가 무한대에 가까울수록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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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이오드의 특성에 관한 그림에서 맞게 짝지어진 것은?

  1. (1)=Si (2)=Ge (3)=Ge (4)=Si
  2. (1)=Si (2)=Ge (3)=Si (4)=Ge
  3. (1)=Ge (2)=Si (3)=Si (4)=Ge
  4. (1)=Ge (2)=Si (3)=Ge (4)=Si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이오드의 특성 중 하나는 전기적 특성이다. 이 전기적 특성은 반도체 소자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그림에서 (1)과 (4)는 같은 방향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는 Ge 반도체 소자의 특성이다. (2)와 (3)은 같은 방향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는 Si 반도체 소자의 특성이다. 따라서 정답은 "(1)=Ge (2)=Si (3)=Si (4)=G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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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그림과 같은 정류회로도에서 PIV(최대 역전압)는?

  1. 0.5Vm
  2. Vm
  3. 2Vm
  4. 4Vm
(정답률: 알수없음)
  • PIV(최대 역전압)는 다이오드가 역방향으로 전압을 받았을 때 발생하는 최대 전압입니다. 이 회로에서 다이오드는 역방향으로 전압을 받지 않으므로 PIV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무한대"입니다. 주어진 보기에는 "무한대"가 없으므로 가장 근접한 값인 "4Vm"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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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JK 플립플롭의 특성식은?

(정답률: 알수없음)
  • JK 플립플롭은 입력이 바뀔 때마다 출력이 반대로 바뀌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출력 Q는 입력 J와 K, 그리고 이전 출력 Q의 상태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JK 플립플롭의 특성식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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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베이스 공통 트랜지스터 회로에서 입력신호전압과 출력 신호전압 사이의 위상은 어떻게 되는가?

  1. 90° 위상차가 있다.
  2. 180° 위상차가 있다.
  3. 270° 위상차가 있다.
  4. 위상차가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베이스 공통 트랜지스터 회로에서는 입력신호와 출력신호가 같은 위상을 가지므로, 위상차가 없다. 이는 트랜지스터의 작동 원리에 기인한 것으로, 입력신호가 베이스 전극을 통해 전류를 유도하고, 이에 따라 콜렉터 전극에서 출력신호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입력신호와 출력신호는 동일한 위상을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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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순방향 블로킹 영역에서 SCR은 어떠한 상태에 있는가?

  1. 역방향 바이어스
  2. 오프상태
  3. 온 상태
  4. 항복위치
(정답률: 알수없음)
  • 순방향 블로킹 영역에서 SCR은 역방향 바이어스가 걸려있기 때문에 전류가 흐르지 않으며, 따라서 오프상태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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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주파수 변조에서 S/N 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이 아닌것은?

  1. 대역폭을 넓힌다.
  2. 변조도를 크게 한다.
  3. 수신측에 pre-emphasis 회로를 삽입한다.
  4. 최대 주파수 편이는 변조지수에 비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신측에 pre-emphasis 회로를 삽입하는 것은 주파수 변조에서 S/N 비를 높이는 방법이 아닙니다. Pre-emphasis 회로는 송신측에서 사용되며, 고주파 신호를 강화하여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수신측에 pre-emphasis 회로를 삽입하는 것은 S/N 비를 높이는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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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신호기기

21. 전기자의 주된 역할은?

  1. 기전력유도
  2. 자속의 생성
  3. 정류작용
  4. 회전체와 외부회로접속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자의 주된 역할은 기전력유도입니다. 이는 전기자 내부에서 자속을 생성하여 회전체와 외부회로에 전기력을 유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전기자는 전기 에너지를 생성하거나 전기 모터와 같은 기계적인 운동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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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삽입형 자기유지계전기의 접점수,정격전압,전류에 대한 사항중 옳은 것은?

  1. NR4/N4R4, 120mA, 24V
  2. NR4/N4R4, 80mA, 22V
  3. NR4/N2R2, 120mA, 22V
  4. NR4/N2R2, 80mA, 24V
(정답률: 알수없음)
  • 삽입형 자기유지계전기의 접점수는 NR4/N2R2이며, 이는 접점 4개 중 2개가 NO(정상열결)이고 2개가 NC(정상단절)인 것을 의미합니다. 정격전압은 24V이며, 전류는 80mA입니다. 이는 해당 자기유지계전기가 24V의 전압을 가진 회로에서 최대 80mA의 전류를 스위칭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접점수나 정격전압, 전류 중 하나 이상이 다르기 때문에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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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3상 유도전동기에서 비례 추이가 되지 않는 것은?

  1. 저항
  2. 출력
  3. 역율
  4. 효율
(정답률: 알수없음)
  • 3상 유도전동기에서 비례 추이가 되지 않는 것은 "저항"입니다. 이는 3상 유도전동기에서 전류와 전압이 서로 120도 차이를 가지기 때문에, 저항값이 변화하면 전류와 전압의 상대적 크기가 변화하여 비례 추이가 깨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3상 유도전동기에서는 저항보다는 역율과 효율이 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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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교류전기 전철기의 전동기로 유입하는 대전류를 제어하기 위하여 설치된 것은?

  1. 전기정자
  2. 전철제어계전기
  3. 전동기
  4. 회로제어기
(정답률: 알수없음)
  • 교류전기 전철기의 전동기는 대전류를 사용하므로, 이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전류의 크기와 방향을 조절할 수 있는 전철제어계전기가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전동기의 속도와 방향을 조절하여 전철의 운행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철제어계전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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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기기의 단자전압과 전류는 특별히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정격값의 몇[%]이내로 유지하여야 하는가?

  1. ± 20
  2. ± 30
  3. ± 40
  4. ± 50
(정답률: 알수없음)
  • 기기의 단자전압과 전류는 운영 중에도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정격값의 일정 범위 내에서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 범위를 너무 좁게 설정하면 기기의 운영이 불안정해질 수 있고, 너무 넓게 설정하면 기기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기기의 단자전압과 전류는 정격값의 ± 20% 범위 내에서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 범위는 기기의 안정성과 성능을 고려한 결과로 도출된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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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변압기의 내부고장 보호계전기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과전류 계전기
  2. 단락 계전기
  3. 차동 계전기
  4. 지락 계전기
(정답률: 알수없음)
  • 변압기의 내부고장은 대부분 차동 전류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감지하여 내부 고장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차동 계전기가 가장 적당합니다. 차동 계전기는 전류의 차이를 감지하여 차동 전류가 발생하면 회로를 차단하여 변압기를 보호합니다. 따라서 변압기의 내부고장 보호에 가장 적합한 보호계전기는 차동 계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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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농형 유도 전동기의 기동법이 아닌것은?

  1. 기동보상기법
  2. 2차저항법
  3. 리액터기동법
  4. Y-△ 기동법
(정답률: 알수없음)
  • 농형 유도 전동기는 2차저항법으로 기동시킬 수 없습니다. 이는 2차저항법은 직류 전동기에서 사용되는 방법으로, 농형 유도 전동기는 교류 전동기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농형 유도 전동기의 기동법으로는 기동보상기법, 리액터기동법, Y-△ 기동법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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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보극이 없는 직류기의 운전 중 중성점의 위치가 변하지 않는 경우는?

  1. 과부하
  2. 중부하
  3. 전부하
  4. 무부하
(정답률: 알수없음)
  • 무부하는 전류가 흐르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보극이 없는 직류기에서 중성점의 위치가 변하지 않는 경우는 전류가 흐르지 않는 무부하 상태일 때입니다. 이는 전기적으로 안정한 상태이며,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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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교류 NS형 전철기의 동작시분은?

  1. 4초
  2. 6초
  3. 8초
  4. 10초
(정답률: 알수없음)
  • 교류 NS형 전철기는 3상 교류 전원을 사용하며, 한 주기당 360도의 각도를 돌아가는 회전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회전자는 6개의 접점을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접점은 60도씩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한 주기 동안 6개의 접점을 순서대로 연결하면서 전류를 공급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한 접점에서 다음 접점으로 전류가 이동하는 시간은 60도씩 회전하므로 1/6 주기인 1/100초가 소요됩니다. 따라서, 6개의 접점을 모두 연결하는 데에는 6/100초, 즉 0.06초가 소요되며, 이는 6초로 반올림하여 계산됩니다. 따라서, 교류 NS형 전철기의 동작시분은 6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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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전기전철기의 슬립(Slip)전류가 약할때 발생되는 장애 종류로서 맞는 것은?

  1. 전동기 소손
  2. 전철기 불일치
  3. 치차절손
  4. 휴즈단선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전철기의 슬립(Slip)전류가 약할 때 발생되는 장애 종류는 "전철기 불일치"이다. 이는 전동기의 회전수가 전철기의 속도와 일치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로, 전동기와 전철기의 회전수를 맞추기 위해 조치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전동기의 회전수를 조절하는 인버터 등의 장치를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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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전기전철기의 전환을 직접 제어하는 계전기는?

  1. WLR
  2. TR
  3. NR
  4. WR
(정답률: 알수없음)
  • WR은 전기전철기의 전환을 직접 제어하는 계전기 중 하나인 "Westinghouse Relay"의 약자이다. 따라서 WR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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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전동차단기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활전류는 6A 이하
  2. 기동전류는 4.5A 이하
  3. 운전전류는 3.6A 이하
  4. 평균운전전류는 2.5A 이하
(정답률: 알수없음)
  • 전동차단기의 활전류는 6A 이하가 아니라, 60A 이하이다. 활전류는 전동차단기가 작동 중일 때 발생하는 최대 전류를 말한다. 기동전류는 전동차단기가 작동할 때 필요한 최소한의 전류를 말하며, 이는 4.5A 이하이다. 운전전류는 전동차단기가 작동 중일 때 필요한 전류를 말하며, 이는 3.6A 이하이다. 평균운전전류는 전동차단기가 작동 중일 때 평균적으로 필요한 전류를 말하며, 이는 2.5A 이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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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10[KVA]의 단상변압기의 퍼센트저항 강하가 2.5[%], 퍼센트 리액턴스 강하가 1.8[%]이다. 퍼센트 임피던스 강하는?

  1. 3.08[%]
  2. 4.08[%]
  3. 5.08[%]
  4. 6.08[%]
(정답률: 알수없음)
  • 퍼센트 저항 강하와 퍼센트 리액턴스 강하를 이용하여 퍼센트 임피던스 강하를 구할 수 있다.

    퍼센트 저항 강하 = (V2 - V1) / V1 * 100 / I1
    퍼센트 리액턴스 강하 = (V2 - V1) / V1 * 100 / I1

    여기서 V1은 원래의 전압, V2는 강화된 후의 전압, I1은 원래의 전류를 나타낸다.

    퍼센트 임피던스 강하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퍼센트 임피던스 강하 = √(퍼센트 저항 강하² + 퍼센트 리액턴스 강하²)

    따라서,

    퍼센트 임피던스 강하 = √(2.5² + 1.8²) = 3.08[%]

    따라서, 정답은 "3.0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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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1차 권수 3000회, 2차 권수가 100인 변압기의 전압비를 구하고 1차에 2850[V]를 가할 때의 2차 전압[V]은?

  1. 30
  2. 95
  3. 209
  4. 418
(정답률: 알수없음)
  • 전압비는 1차 권수와 2차 권수의 비율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압비는 3000 대 100, 즉 30 대 1입니다. 1차에 2850[V]를 가할 때 2차 전압은 전압비에 따라 2850[V] ÷ 30 = 95[V]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9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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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건널목제어자 201형의 특성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제어구간 길이는10-15m
  2. 폐전로식이다.
  3. 발진주파수는 20KHz
  4. 경보시점에 설치
(정답률: 알수없음)
  • "제어구간 길이는10-15m"이 옳지 않은 것이다. 건널목제어자 201형은 제어구간 길이가 30m 이상이다. 이는 차량의 속도를 충분히 감속시키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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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중 진로 선별회로에서 동작하지 않는 계전기는?

  1. CR
  2. RR
  3. NR
  4. HR
(정답률: 알수없음)
  • HR은 "Hold Relay"로서, 진로 선별회로에서는 동작하지 않는 계전기입니다. HR은 회로가 닫혀있는 동안에도 계속해서 회로를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진로 선별회로에서는 HR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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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차선 절연구간 예고지상 장치 에서 송신기와 지상자의 간격은 최고 몇[m]이내 인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알수없음)
  • 전차선 절연구간 예고지상 장치에서 송신기와 지상자의 간격은 최대 20m 이내입니다. 이는 안전거리를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전차가 절연구간에 진입하기 전에 예고음을 듣고 속도를 줄이도록 안내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송신기와 지상자의 간격이 20m를 초과하면 안전거리를 유지할 수 없게 되므로 최대 20m 이내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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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3상 유도 전동기의 2차 저항을 2배 하면 2배로 되는 것은?

  1. 역률
  2. 슬립
  3. 토크
  4. 전류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슬립"입니다.

    3상 유도 전동기의 2차 저항을 2배로 하면, 회전자의 저항이 증가하므로 회전자의 전류가 감소합니다. 이에 따라 회전자에서 발생하는 자기장의 세기가 감소하고, 이로 인해 회전자의 회전 속도가 감소합니다. 이는 슬립이 증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슬립이 증가하면 회전자의 출력 토크는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2차 저항을 2배로 하면 슬립도 2배로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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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궤도계전기가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소비전력이 적어야 한다.
  2. 동작이 확실해야 한다.
  3. 동작전류가 커야 한다.
  4. 제어구간이 길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궤도계전기가 갖추어야 할 조건 중 동작전류가 커야 한다는 조건은 옳지 않습니다. 궤도계전기는 작은 전류로도 동작할 수 있어야 하며, 일반적으로 작은 전류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동작전류가 크다는 조건은 궤도계전기가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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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진로선별 계전기의 설치 위치는?

  1. 반위배향
  2. 정위배향
  3. 정위대향
  4. 반위대향
(정답률: 알수없음)
  • 진로선별 계전기는 전기 회로에서 전류의 방향을 판별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전류의 방향을 정확하게 감지할 수 있어야 하므로, 계전기는 전류가 흐르는 방향과 일치하는 방향으로 설치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위배향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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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신호공학

41. 신호현시의 필요조건이 아닌 것은?

  1. 고장일 때에는 안전쪽이 아니라도 좋다.
  2. 현시가 간단하고, 충분한 확인거리를 가져야 한다.
  3. 같은 뜻의 신호는 가능한 같은 현시이어야 한다.
  4. 관계 기기와 연동이 되어 있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고장일 때에는 안전쪽이 아니라도 좋다."는 신호현시의 필요조건이 아닙니다. 이유는 고장이 발생하면 신호현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고장 시에도 안전쪽을 선택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신호현시의 필요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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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출발신호기에 종속되어 그 외방(주로 장내신호기의 하위)에 설치하여 주체 신호기의 신호현시를 예고하는 신호기는?

  1. 통과신호기
  2. 신호부속기
  3. 원방신호기
  4. 중계신호기
(정답률: 알수없음)
  • 통과신호기는 출발신호기와 함께 설치되어, 주체 신호기의 신호현시를 예고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출발신호기에 종속되어 설치되며, 그 외방에 위치합니다. 이에 반해 신호부속기는 신호기의 부속품으로서, 신호기의 작동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원방신호기는 원격으로 신호를 제어하기 위한 신호기이며, 중계신호기는 두 개 이상의 신호기를 연결하여 신호를 중계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통과신호기가 주체 신호기의 신호현시를 예고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답은 "통과신호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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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전기쇄정기 조사접점의 주된 역할은?

  1. 선로전환기 쇄정 확인조건
  2. 철사쇄정 조건
  3. 선로전환기 제어조건
  4. 신호현시 확인조건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쇄정기 조사접점의 주된 역할은 선로전환기 쇄정 확인조건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는 전기쇄정기가 선로전환기의 동작 상태를 감지하고, 이를 통해 전기장치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전기쇄정기 조사접점은 선로전환기의 동작 여부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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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상치신호기의 종류로 옳은 것은?

  1. 주신호기, 임시신호기, 특수신호기
  2. 주신호기, 수신호기, 임시신호기
  3. 주신호기, 종속신호기, 신호부속기
  4. 주신호기, 종속신호기, 임시신호기
(정답률: 알수없음)
  • 상치신호기의 종류는 주신호기, 종속신호기, 신호부속기입니다.

    - 주신호기: 교통 신호체계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호기로, 교차로의 중앙에 위치하며 모든 신호기를 통제합니다.
    - 종속신호기: 주신호기에 종속되어 있으며, 주변 도로의 차량과 보행자를 안전하게 유도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 신호부속기: 주변 도로의 차량과 보행자를 안전하게 유도하기 위해 주신호기나 종속신호기와 함께 설치되는 보조적인 신호기입니다.

    따라서, 주신호기, 종속신호기, 신호부속기가 상치신호기의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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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3위식 신호방식(적,황,녹색)에서 최소 운전시각은 몇 sec 인가?(단, 폐색구간길이 S1=S2=2000m, 열차길이 ℓ =100m, 열차속도 V=80km/h, 신호확인거리 C=60m, 열차가 신호기 1 을 통과하여 신호기 3 이 황색에서 녹색으로 바꾸어지기까지의 시간 t=80sec이다.)

  1. 267.2
  2. 275.6
  3. 296.2
  4. 298.6
(정답률: 알수없음)
  • 최소 운전시각은 열차가 신호기 1을 통과할 때부터 신호기 3이 녹색으로 바뀌는 시간까지이다. 이 시간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1. 열차가 신호기 1을 통과하여 신호기 2에 도달하는 시간
    - 열차가 이동하는 거리: S1 + ℓ = 2200m
    - 열차가 이동하는 시간: t1 = (S1 + ℓ) / V = 100sec

    2. 신호기 2에서부터 신호기 3이 녹색으로 바뀌는 시간
    - 열차가 이동하는 거리: C = 60m
    - 열차가 이동하는 시간: t2 = C / V = 0.75sec

    3. 신호기 2에서부터 신호기 3이 녹색으로 바뀌기까지의 시간
    - t - t1 - t2 = 80 - 100 - 0.75 = -20.75sec
    - 이 경우, 이미 신호기 3이 녹색으로 바뀌어 있으므로 최소 운전시각은 t1 + t2 = 100.75sec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267.2"가 아닌 "100.7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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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접근쇄정의 해정시분을 설정하였을 때 설정시간이 옳은 것은?

  1. 장내신호기 85초, 입환신호기 32초
  2. 장내신호기 90초, 입환표지 34초
  3. 장내신호기 100초, 출발신호기 30초
  4. 장내신호기 98초, 입환표지 35초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장내신호기 85초, 입환신호기 32초" 이다.

    접근쇄정의 해정시분은 기차가 역에 도착하여부터 출발할 때까지의 시간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시간이 짧을수록 기차의 대기시간이 줄어들어 운행시간이 단축되므로 좋다.

    위 보기에서 "장내신호기 85초, 입환신호기 32초"는 접근쇄정의 해정시분이 가장 짧은 것으로, 기차의 대기시간을 최소화하여 운행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다른 보기들은 접근쇄정의 해정시분이 길어 운행시간이 더 오래 걸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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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건널목 전동차단기의 제어계전기(CR1, CR2)의 접점에 해당되는 것은?

  1. N1 R1
  2. N2 R2
  3. N3
  4. N3 R3
(정답률: 알수없음)
  • 건널목 전동차단기의 제어계전기(CR1, CR2)의 접점은 N3과 R3에 해당된다. 이는 N3이 차단기의 닫힘 신호를, R3이 차단기의 열림 신호를 전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N1, R1, N2, R2는 건널목 전동차단기의 제어계전기(CR1, CR2)의 접점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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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교류 궤도회로의 궤도변압기의 궤도측 전압은 어느 범위의 것이 가장 적합한 것인가?

  1. 2∼18V
  2. 24∼48V
  3. 60∼80V
  4. 90∼120V
(정답률: 알수없음)
  • 교류 궤도회로의 궤도변압기의 궤도측 전압은 2∼18V 범위가 가장 적합하다. 이는 궤도모터의 효율적인 작동을 위해 필요한 전압 범위이기 때문이다. 궤도모터는 일반적으로 12V에서 24V 사이의 전압을 사용하며, 이 범위 내에서 궤도변압기의 궤도측 전압을 설정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또한, 높은 전압은 궤도모터를 손상시키거나 과열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2∼18V 범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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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역간 폐색수속이 이루어져야만 출발신호기가 현시되는 폐색방식은?

  1. 표권
  2. 쌍신
  3. 통표
  4. 연동
(정답률: 알수없음)
  • 역간 폐색수속이 이루어져야만 출발신호기가 현시되는 폐색방식은 "연동"입니다. 이는 역간 폐색수속이 이루어지면 해당 구간의 다른 신호기와 연동되어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출발신호기가 현시되기 위해서는 해당 구간의 다른 신호기와 연동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연동 방식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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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복궤조식에 비교할 때 단궤조식은?

  1. 설비의 신호회로가 복잡하다.
  2. 보안도가 낮다.
  3. 비경제적이다.
  4. 효과가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단궤조식은 설비의 신호회로가 복잡하지 않고 비교적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어 보안도가 낮다. 이는 해커나 악의적인 공격자들이 쉽게 침입하여 시스템을 해킹하거나 정보를 유출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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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CTC장치에서 현장 역의 각종 데이터를 수집해서 중앙으로 정보를 전송해 주는 장치는?

  1. SSC
  2. TDE
  3. CDTS
  4. LDTS
(정답률: 알수없음)
  • LDTS는 "Line Data Transmission System"의 약자로, CTC장치에서 현장 역의 각종 데이터를 수집해서 중앙으로 정보를 전송해 주는 장치입니다. 다른 보기인 SSC는 "Solid State Controller", TDE는 "Train Dispatching Equipment", CDTS는 "Centralized Traffic Control System"의 약자로, CTC장치와는 다른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LDTS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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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직류궤도회로에서 저항자 취부 위치는?

  1. 송전 +측
  2. 송전 -측
  3. 착전 +측
  4. 착전 -측
(정답률: 알수없음)
  • 직류궤도회로에서 저항자는 차량의 전원 공급원인 송전기와 접속되어 있으며, 이때 송전기 측에서 저항자를 취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송전 -측"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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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자동열차정지장치로서 동작이 기계적으로 가능한 것은?

  1. 타자식
  2. 마그네트식
  3. 유도자식
  4. 고주파 유도식
(정답률: 알수없음)
  • 타자식은 기계적인 원리로 작동하기 때문에 자동열차정지장치로서 동작이 가능하다. 다른 보기들은 전기적인 원리나 고주파를 이용하는 원리로 작동하기 때문에 자동열차정지장치로서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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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전기계전 연동장치의 진로조사 회로는?

  1. 직렬회로
  2. 병렬회로
  3. 직.병렬회로
  4. 망상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계전 연동장치의 진로조사 회로는 망상회로이다. 이는 전기계전 연동장치에서 발생하는 고조파 신호를 제거하고, 정확한 진로 정보를 얻기 위해 사용되는 회로이다. 망상회로는 고조파 신호를 제거하기 위해 고조파 필터를 사용하며, 이를 통해 정확한 진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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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자동열차정지장치의 연속제어식은?

  1. 램프식
  2. 직류 유도자식
  3. 고주파 변주식
  4. 상용주파수식
(정답률: 알수없음)
  • 자동열차정지장치는 전기적 신호를 이용하여 열차를 정지시키는 장치이다. 이 때, 연속제어식은 신호를 연속적으로 변화시켜 열차를 부드럽게 정지시키는 방식이다. 이 중에서 고주파 변주식은 고주파 신호를 이용하여 변압기를 제어하여 전류를 변화시키는 방식으로, 정확하고 빠른 제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자동열차정지장치에서는 고주파 변주식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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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트랜지스터의 이미터 공통 접속 때의 전류증폭률 β가 80일 때 베이스 공통 접속 때의 전류증폭률 α는 얼마인가?

  1. 0.99
  2. 1.05
  3. 1.10
  4. 1.15
(정답률: 알수없음)
  • α와 β는 다음과 같은 관계가 성립합니다.

    α = β / (β + 1)

    따라서, β가 80일 때,

    α = 80 / (80 + 1) = 0.9875 ≈ 0.99

    따라서, 정답은 "0.99"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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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전기전철기의 설치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접속간, 밀착조절간과 레일 저면과의 여유거리는 20mm이상으로 한다.
  2. 밀착검지회로를 부착할 경우 전철제어회로와 직렬로 배선하고, 밀착 불량을 검지하여야 한다.
  3. 시설측의 궤간 정정후 첨단레일 선단에서 약 300mm의 위치에 케이지대를 설치하고, 절연이 있는 것은 너트가 위에 오도록 되어야 한다.
  4. 첨단간 롯트의 절연 위치는 동력전철기에서 가까운 레일측이 되도록 하고 텅레일 첨단의 동정에 맞추어 설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전철기의 설치방법 중 옳은 것은 "시설측의 궤간 정정후 첨단레일 선단에서 약 300mm의 위치에 케이지대를 설치하고, 절연이 있는 것은 너트가 위에 오도록 되어야 한다." 이다. 이유는 전기전철기의 전류가 레일을 통해 흐르기 때문에, 케이지대를 설치하여 전류가 레일에서 탈락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또한, 절연이 있는 것은 너트가 위에 오도록 설치하여 전류가 절연체를 통해 탈락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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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신호케이블의 매설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특별한 경우 이외에는 지하 60cm 깊이로 매설한다.
  2. 케이블 매설표를 설치하여야 한다.
  3. 트라후 뚜껑의 상면과 지표면이 수평이 되어야 한다.
  4. 케이불의 단말은 테이핑 처리만 하여 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케이블의 단락을 방지하기 위해 케이블 단말에는 절연재를 적용해야 하지만, 테이핑 처리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틀린 설명이다. 케이블 단말에는 절연재를 적용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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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궤도회로 전원과 궤도사이에 삽입하는 한류장치의 작용 목적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궤도 단락에 대한 전류 제한
  2. 사용 전력량 즉, 소비전력의 감소
  3. 궤도계전기의 전압의 위상 조정
  4. 궤도계전기의 수전전압의 조정
(정답률: 알수없음)
  • 한류장치는 궤도회로 전원과 궤도사이에 삽입되어 전류를 제한하고 안정적인 전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궤도계전기의 정확한 측정이 가능해지며, 궤도 단락에 대한 전류 제한과 궤도계전기의 전압 및 수전전압 조정이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 "사용 전력량 즉, 소비전력의 감소"는 한류장치의 작용 목적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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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졈퍼(Jumper)본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귀선저항을 감소시키고 귀선전류의 평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본드이다.
  2. 신호전류는 차단하고 귀선전류만을 흘리게 하는 본드이다.
  3. 레일에 전류의 흐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이음매에 설치하는 본드이다.
  4. 궤도회로의 레일에서 떨어진 동극성의 다른 레일 상호간을 접속하는 본드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궤도회로의 레일에서 떨어진 동극성의 다른 레일 상호간을 접속하는 본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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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회로이론

61. 최대눈금이 50[V]인 직류전압계가 있다. 이전압계를 써서 150[V]의 전압을 측정하려면 몇 [Ω]의 저항을 배율기로 사용하여야 되는가? (단, 전압계의 내부저항은 5000[Ω]이다.)

  1. 1000
  2. 2500
  3. 5000
  4. 10000
(정답률: 알수없음)
  • 전압계의 최대 눈금은 50[V]이므로, 150[V]의 전압을 측정하려면 최소 3배 이상의 배율이 필요하다. 따라서, 저항의 배율은 3배 이상이어야 한다.

    전압계의 내부저항은 5000[Ω]이므로, 저항을 사용하여 배율을 만들어야 한다. 저항을 R이라고 하면, 전압계에 인가되는 전압은 150[V] * (R / (R + 5000[Ω])) 이다.

    이전압계의 최대 눈금은 50[V]이므로, 인가되는 전압이 50[V]가 되도록 저항을 설정해야 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한다.

    150[V] * (R / (R + 5000[Ω])) = 50[V]

    R = 10000[Ω]

    따라서, 저항의 값은 10000[Ω]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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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리액턴스 2단자 회로망의 임피던스 함수 Z(jω)를 Z(jω)=jX(ω)라 놓을 때 는 어떻게 되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임피던스 함수 Z(jω)는 리액턴스 2단자 회로망에서 전류와 전압의 관계를 나타내는 함수이다. 여기서 Z(jω)=jX(ω)로 놓았으므로, 임피던스 함수는 허수부만 가지고 있고 실수부는 0이다. 따라서 전류와 전압의 위상차는 90도이며, 이는 인덕터의 특성과 일치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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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R[Ω]인 3개의 저항을 같은 전원에 뽁결선으로 접속시킬 때와 Y결선으로 접속시킬 때 선전류의 크기 비는?

  1. 1/3
  2. √6
  3. √3
  4. 3
(정답률: 알수없음)
  • Y결선으로 접속할 때 선전류의 크기 비는 R[Ω]의 값과 무관하며 항상 1:1로 유지된다. 따라서 정답은 "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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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그림과 같은 회로의 전달함수는? (단, ei는 입력, eo는 출력신호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달함수는 출력신호(eo)를 입력신호(ei)로 나눈 것이므로, eo/ei를 계산해야 한다. 회로를 분석해보면, eo는 R2와 C2를 거쳐서 출력되므로, eo = -R2C2 * de/dt 이다. ei는 R1과 C1을 거쳐서 R2와 C2로 들어가므로, ei = R1C1 * de/dt - R1C1 * di/dt 이다. 여기서 di/dt는 C2를 통해 R2와 연결된 지점의 전하량 변화율이므로, di/dt = C2 * de/dt 이다. 따라서, ei = R1C1 * de/dt - R1C1 * C2 * de/dt = de/dt * R1C1(1-C2) 이다. 따라서, eo/ei = (-R2C2 * de/dt) / (de/dt * R1C1(1-C2)) = -R2C2 / (R1C1(1-C2)) 이므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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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비선형 저항에서 단자전압의 파형과 여기에 흐르는 전류의 파형은 일반적으로 어떠한가?

  1. 동일하다.
  2. 전혀 다르다.
  3. 닮은꼴이 된다.
  4. 파형은 같으나 위상차가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비선형 저항에서 단자전압의 파형과 여기에 흐르는 전류의 파형은 일반적으로 "전혀 다르다." 이다. 이는 비선형 저항의 특성으로 인해 전압과 전류의 관계가 비선형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압과 전류의 파형은 서로 다른 모양을 가지며, 주기나 진폭 등도 서로 다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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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i = 2t2 + 8t[A]로 표시되는 전류를 도선에 3[sec] 동안 흘렸을 때 통과한 전 전기량은 몇[C]인가?

  1. 18
  2. 48
  3. 54
  4. 61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량은 전류와 시간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전류 i를 구해야 합니다. 주어진 식 i = 2t^2 + 8t에서 t = 3을 대입하여 계산하면 i = 2(3)^2 + 8(3) = 54[A]가 됩니다. 따라서 3초 동안 흐른 전기량은 54[C]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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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전장 중에 단위 정전하를 놓을때 여기에 작용하는 힘과 같은 것은?

  1. 전하
  2. 전위
  3. 전속
  4. 전장의세기
(정답률: 알수없음)
  • 전장 중에 단위 정전하를 놓으면 그 주변에 전기장이 형성됩니다. 이 전기장은 전하에게 작용하는 힘을 나타내며, 이 힘의 크기는 전장의 세기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장의 세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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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4단자 정수 일때 전달정수 는?

  1. loge 5
  2. loge 4
  3. loge 3
  4. loge 2
(정답률: 알수없음)
  • 4단자 정수를 a, b, c, d라고 하면 전달정수는 (a+b+c+d)/4 이다. 따라서 전달정수는 3이다.

    이때, a, b, c, d는 모두 3보다 크거나 같은 자연수이므로, 최소값인 3이 4개 있는 경우가 가능하다.

    즉, a=b=c=d=3 일 때 전달정수는 3이 된다.

    따라서, loge 3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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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저항과 리액턴스의 직렬 회로에 E=14+j38[V]인 교류 전압을 가하니I=6+j2[A]의 전류가 흐른다.이 회로의 저항과 리액턴스는 얼마인가?

  1. R = 4 [Ω], XL = 5 [Ω]
  2. R = 5 [Ω], XL = 4 [Ω]
  3. R = 6 [Ω], XL = 3 [Ω]
  4. R = 7 [Ω], XL = 2 [Ω]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전압과 전류를 이용하여 임피던스를 구하고, 이를 저항과 리액턴스로 분해하여 값을 구할 수 있다.

    임피던스 Z는 전압과 전류의 비율로 구할 수 있다.

    Z = E/I = (14+j38)/(6+j2) = 2+j5

    따라서 저항 R은 2Ω이고, 리액턴스 XL은 5Ω이다.

    정답은 "R = 4 [Ω], XL = 5 [Ω]" 이다. 이유는, 임피던스를 저항과 리액턴스로 분해할 때, XL이 R보다 크므로, XL이 5Ω이고, R은 2Ω이므로, R과 XL의 합이 7Ω이다. 따라서, R과 XL의 차이는 3Ω이 되어야 하므로, R은 4Ω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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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3상 불평형 전압에서 역상전압이 10[V], 정상전압이 50[V], 영상전압이 200[V]라고 한다. 전압의 불평형률은 얼마인가?

  1. 0.1
  2. 0.05
  3. 0.2
  4. 0.5
(정답률: 알수없음)
  • 전압의 불평형률은 (영상전압-정상전압)/정상전압으로 계산한다. 따라서 (200-50)/50 = 3이다. 하지만 이 문제는 3상 불평형 전압이므로, 역상전압과 정상전압의 차이를 이용하여 불평형률을 계산해야 한다. 역상전압은 정상전압의 0.2배이므로, 역상전압-정상전압 = 10-50*(-0.2) = 20이다. 따라서 전압의 불평형률은 20/50 = 0.4이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불평형률의 절대값을 구하는 것이므로, 0.4의 절대값인 0.4를 2로 나눈 0.2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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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인덕턴스 L=50[mH]의 코일에 I0 = 200[A]의 직류를 흘려 급히 그림과 같이 용량 C=20[μ F]의 콘덴서에 연결할 때 회로에 생기는 최대전압[KV]는?

  1. 10
  2. 10√2
  3. 20
  4. 20√2
(정답률: 알수없음)
  • 초기에는 코일에 전류가 흐르고 콘덴서에는 전하가 축적되지 않았으므로 회로 전체의 전압은 0V이다. 하지만 콘덴서에 전하가 축적되면서 콘덴서의 전압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코일에 인덕티브 전압이 발생한다. 이 두 전압의 합이 최대 전압이 된다.

    콘덴서에 축적된 전하 Q는 Q = CV이다. 따라서 콘덴서의 전압 V는 V = Q/C = I0t/C이다. 여기서 t는 콘덴서에 전류가 흐른 시간이다.

    코일에 인덕티브 전압 VL은 VL = L(di/dt)이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직류가 흐르므로 전류의 변화율이 0이므로 인덕티브 전압은 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최대 전압은 콘덴서의 전압과 같으며, V = I0t/C이다. 여기서 t는 콘덴서에 전류가 흐른 시간으로, 콘덴서가 충전되는 시간은 RC이다. 따라서 t = RC = 20*10^-6 * 50*10^-3 = 10^-3(s)이다.

    따라서 최대 전압은 V = I0t/C = 200 * 10^-3 / 20 * 10^-6 = 10,000V = 10KV이다. 따라서 정답은 "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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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R1, R2 저항 및 인덕턴스 L의 직렬회로가 있다. 이 회로의 시정수는?

(정답률: 알수없음)
  • 시정수는 R/L이다. 이 회로에서는 R1, R2, L이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시정수는 (R1+R2)/L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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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이라 하면 이의 역변환은?

  1. αeAt
  2. Aeαt
  3. αe-At
  4. Ae-αt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그림은 감쇠振盪(감쇠진동)을 나타내는 그래프이다. 이러한 그래프는 일반적으로 Ae-αt의 형태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Ae-αt"이다. 이유는 감쇠진동의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振동의 진폭이 감소하기 때문에 지수함수 형태로 나타낼 수 있다. 또한, 지수함수의 계수는 진폭을 결정하는 상수이므로 "A"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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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뽁결선된 부하를 Y결선으로 바꾸면 소비전력은 어떻게 되겠는가? (단,선간전압은 일정하다)

  1. 1/3배
  2. 1/9배
  3. 3배
  4. 9배
(정답률: 알수없음)
  • 뽁결선된 부하를 Y결선으로 바꾸면 각 부하의 전압이 1/√3배로 감소하게 된다. 하지만 전력은 전압의 제곱에 비례하기 때문에 각 부하의 전력은 1/√3^2 = 1/3배로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전체 소비전력도 각 부하의 소비전력의 합인 1/3배로 감소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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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3상3선식 회로에서 일때 정상분 전압[V]은?

  1. 0
(정답률: 알수없음)
  • 정상분 전압은 선간 전압 중 가장 큰 값이다. 이 경우 선간 전압은 208V이므로, 정상분 전압은 208V이다.

    선간 전압이란, 3상3선식 회로에서 3개의 선 중 2개의 선 사이의 전압을 말한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는 A상과 B상 사이의 전압이 선간 전압이 된다.

    보기 중 ""은 208V로, 이는 선간 전압 중 가장 큰 값이므로 정상분 전압이 된다. ""와 ""은 각각 120V와 0V로, 선간 전압 중 가장 큰 값이 아니므로 정상분 전압이 될 수 없다. "0"은 전압이 없는 상태이므로 정상분 전압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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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주기함수의 Fourier 급수에 의한 전개에서 옳게 전개한 f(t)는?

(정답률: 알수없음)
  • 주기함수의 Fourier 급수는 주기 T인 함수 f(t)를 삼각함수의 합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이때, 주기 T에 대한 f(t)의 평균값을 a0, cos(nx)와 sin(nx)의 계수를 각각 an과 bn이라고 할 때, Fourier 급수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f(t) = a0/2 + ∑(n=1부터 무한대까지) [an*cos(nωt) + bn*sin(nωt)]

    여기서, 주어진 보기에서 f(t)의 평균값은 1/2이고, cos(nx)와 sin(nx)의 계수는 다음과 같다.

    an = 0 (n이 짝수일 때)
    an = -4/(nπ) (n이 홀수일 때)
    bn = 0 (n이 짝수일 때)
    bn = 4/(nπ) (n이 홀수일 때)

    따라서, 주어진 보기에서 f(t)는 다음과 같이 전개할 수 있다.

    f(t) = 1/2 - 4/π * sin(ωt) + 4/(3π) * sin(3ωt) - 4/(5π) * sin(5ωt) + ...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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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정전용량 C만의 회로에 100[V], 60[Hz]의 교류를 가하니 60[mA]의 전류가 흐른다. C는 얼마인가?

  1. 5.26[㎌]
  2. 4.32[㎌]
  3. 3.59[㎌]
  4. 1.59[㎌]
(정답률: 알수없음)
  • 정전용량 C와 교류 전압 V, 주파수 f, 전류 I 간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C = I / (2πfV)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C = 60[mA] / (2π x 60[Hz] x 100[V]) = 1.59[μF]

    따라서 정답은 "1.5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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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비정현파의 이그러짐의 정도를 표시하는 양으로서 왜형률 이란?

  1. 평균치/실효치
  2. 실효치/최대치
  3. 고조파만의 실효치/기본파의 실효치
  4. 기본파의 실효치/고조파만의 실효치
(정답률: 알수없음)
  • 비정현파는 기본파와 고조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에서 고조파는 기본파보다 진폭이 작기 때문에 전체 파동의 진폭이 작아집니다. 따라서 비정현파의 이그러짐 정도를 표시할 때는 고조파만의 실효치와 기본파의 실효치를 비교하여 나타내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를 왜형률이라고 하며, 이그러짐 정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고조파만의 실효치/기본파의 실효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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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출력전압ν2의 위상은 입력 전압ν1 보다 어떠한가?

  1. 뒤진다.
  2. 앞선다.
  3. 전압과 관계없다.
  4. 같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앞선다.

    이유: 회로를 분석해보면, R1과 C1은 입력 전압 ν1과 함께 사용되어, 입력 전압의 위상과 같은 위상을 가지게 됩니다. 그러나, R2와 C2는 출력 전압 ν2와 함께 사용되어, 출력 전압의 위상은 입력 전압보다 π/2 라디안 앞서게 됩니다. 따라서, 출력 전압 ν2의 위상은 입력 전압 ν1보다 앞서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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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그림과 같은 회로에 있어서 스위치 S를 닫을때 1,1' 단자에 발생하는 전압은?

(정답률: 알수없음)
  • 스위치 S가 닫히면 1, 1' 단자는 연결되어 하나의 회로가 형성된다. 이때, 전압은 회로 전체에 고르게 분배되므로 1, 1' 단자에 발생하는 전압은 전원 전압인 12V와 동일하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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