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로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5-08)

어로산업기사
(2016-05-0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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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어구학

1. 폭 100코, 길이 100코인 삼각형 망지를 재단하려면 그 빗변의 재단비는?

  1. 1p.2b
  2. 전사단(AB)
  3. 2p.1b
  4. 1p.1b
(정답률: 94%)
  • 삼각형의 빗변은 가장 긴 변이므로, 이 삼각형에서 빗변은 AB이다. 따라서 재단비는 "전사단(A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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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의 어구 중에서 그물실의 유연성이 가장 많이 요구되는 것은?

  1. 정치망
  2. 안강망
  3. 자망
  4. 건착망
(정답률: 93%)
  • 그물실의 유연성이 가장 많이 요구되는 것은 "자망"이다. 이는 어류 양식이나 어획에서 사용되는 그물로, 물속에서 떠다니는 물고기들을 잡기 위해 사용된다. 그러므로 자망은 물속에서 물고기들의 움직임에 따라 유연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그물실의 유연성이 가장 많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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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낙망 어구의 규모를 결정하는 기준은?

  1. 어구의 부설 수심
  2. 길그물의 길이
  3. 헛통그물 입구의 크기
  4. 멍줄의 길이
(정답률: 93%)
  • 낙망 어구의 규모를 결정하는 기준은 어구의 부설 수심입니다. 이는 어구가 바닷바닥에 얼마나 깊게 파묻혀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어구의 안정성과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길그물의 길이나 헛통그물 입구의 크기, 멍줄의 길이는 어구의 크기와 형태를 결정하는 요소이지만, 어구의 안정성과 효율성과 직접적인 연관성은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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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소라 껍질이나 피조개 껍질을 어구로 사용하여 어획하는 수산생물은?

  1. 개불
  2. 주꾸미
  3. 민꽃게
  4. 전복
(정답률: 97%)
  • 주꾸미는 소라 껍질이나 피조개 껍질 등을 이용하여 자신을 위협하는 적을 혼내는 방어적인 행동을 보이기 때문에 이러한 껍질들을 어구로 사용하여 어획하는 수산생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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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가짜 미끼를 사용하여 주로 어획하는 어종은?

  1. 삼치
  2. 문어
  3. 참치
  4. 조피볼락
(정답률: 89%)
  • 삼치는 먹이 사슬에서 작은 물고기를 주로 먹는데, 이때 가짜 미끼를 사용하여 물고기를 유인하고 잡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에 주로 가짜 미끼를 사용하여 어획하는 어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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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540D의 P.E사 100m의 무게는?

  1. 5.4g
  2. 6g
  3. 54g
  4. 60g
(정답률: 74%)
  • P.E사는 1m당 0.06g의 무게를 가지고 있으므로, 100m의 P.E사의 무게는 100 x 0.06g = 6g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6g"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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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그림과 같은 운침법으로 편망하면 어떤 매듭이 맺어지는가?

  1. 참매듭(바른 매듭)
  2. 막매듭
  3. 이중 참매듭
  4. 이중 막매듭
(정답률: 87%)
  • 그림에서는 끝 부분이 노출되어 있는 부분을 이용하여 매듭을 만들고 있으며, 이러한 방식은 막매듭을 만들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막매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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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어구의 부속구로서 뜸줄, 발줄, 후릿줄과 같이 3 방향으로 나가는 줄을 1점에서 연결하기 위한 연결구는?

  1. 버터 플라이
  2. 샤클
  3. 스위블
  4. 와프 링
(정답률: 85%)
  • "버터 플라이"는 3개의 부속구가 120도 각도로 나뉘어져 있는 모양으로, 뜸줄, 발줄, 후릿줄을 한 번에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문제에서 정답이 됩니다. "샤클", "스위블", "와프 링"은 각각 2개의 부속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문제에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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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중층 트롤그물을 예망하는 도중에 그물의 깊이를 조절하는 방법으로 적합한 것은?

  1. 뜸의 부력과 발돌의 침강력 조절
  2. 끌줄 길이와 예망 속도의 조절
  3. 전개판의 저항과 무게 조절
  4. 끌줄과 후릿줄의 무게 조절
(정답률: 94%)
  • 중층 트롤그물을 예망하는 도중에 그물의 깊이를 조절하는 방법으로 적합한 것은 "끌줄 길이와 예망 속도의 조절"입니다. 이는 그물이 바닥에 닿는 깊이와 그물이 물속에서 이동하는 속도를 조절하여 어종을 효과적으로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뜸의 부력과 발돌의 침강력 조절은 그물의 위치를 조절하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만, 깊이와 속도를 조절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전개판의 저항과 무게 조절, 끌줄과 후릿줄의 무게 조절은 그물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만, 깊이와 속도를 조절하는 데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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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의 저층 트롤어구에서 성형률을 가장 작게 주는 곳은?

  1. 천장망 앞
  2. 날개
  3. 자무그물
  4. 끝자루
(정답률: 80%)
  • 저층 트롤어구에서 성형률은 어떤 어종이 잡히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이 중에서 천장망 앞은 물고기들이 특히 많이 모이는 지역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곳에서는 물고기들이 많이 잡히기 때문에 성형률이 가장 작게 나타납니다. 반면에 날개, 자무그물, 끝자루 등은 물고기들이 모이는 정도가 천장망 앞보다 적기 때문에 성형률이 높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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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자루그물이 등판과 밑판 및 옆판으로 구성되는 트롤그물은?

  1. 2폭 트롤
  2. 3폭 트롤
  3. 4폭 트롤
  4. 6폭 트롤
(정답률: 93%)
  • 자루그물이 등판과 밑판 및 옆판으로 구성되는 트롤그물은 등판과 밑판, 옆판이 모두 1개씩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폭으로 표현하면 등판과 밑판, 옆판이 각각 1폭씩 있으므로 총 3폭이 됩니다. 따라서 4폭 트롤은 등판과 밑판, 옆판이 각각 1폭씩 있으며, 추가로 한 층 더 있는 옆판이 하나 더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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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외끌이 기선저인망의 후릿줄이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표면이 미끄럽지 않을 것
  2. 킹크가 생기지 않을 것
  3. 침강 속도가 느릴 것
  4. 사리기가 쉬울 것
(정답률: 92%)
  • 외끌이 기선저인망의 후릿줄이 갖추어야 할 조건 중에서 침강 속도가 느릴 것이 아닌 이유는, 후릿줄의 침강 속도가 느리다면 망이 바닥에 닿아있는 시간이 길어져서 바닥의 해양생물이 망에 물려나가는 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외끌이 기선저인망의 후릿줄은 침강 속도가 빠르면서도 사리기가 쉬울 것, 표면이 미끄럽지 않을 것, 그리고 킹크가 생기지 않을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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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끊어지는 순간의 그물실 길이를 L, 늘어났다 원상태로 돌아오는 그물실 길이를 Le, 늘어났다 원상태로 돌아오지 않는 길이를 Lp라고 하면 신장 회복율은?

(정답률: 80%)
  • 정답은 "" 이다.

    신장 회복율은 끊어진 그물실 길이(L)와 늘어난 그물실 길이(Le)의 비율로 계산된다. 즉, 신장 회복율 = (Le/L) x 100 이다.

    그러나 이 문제에서는 늘어난 그물실이 원상태로 돌아오지 않는 경우(Lp)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늘어난 그물실 길이(Le)는 Lp를 더한 값이어야 한다. 즉, Le = L + Lp 이다.

    따라서, 신장 회복율 = ((L + Lp)/L) x 100 이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Lp가 0으로 가정되어 있으므로, 신장 회복율 = (Le/L) x 100 = "" 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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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어포부에 여자망을 이용하는 어구는?

  1. 유자망
  2. 권현망
  3. 건착망
  4. 저인망
(정답률: 94%)
  • 어포부에서 여자를 뜻하는 "여자"와 "망"을 합쳐 만든 단어로, "권현"은 여자 이름이며 "망"은 그녀의 소유물을 나타내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따라서 "권현망"은 어포부에서 여자망을 이용하는 어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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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자망어구를 구성하는 단위 어구는?

(정답률: 91%)
  • 자망어구를 구성하는 단위 어구는 "필, 속, 절, 폭" 이다. 이 중에서 "폭"은 자망어구에서 주어와 술어 사이에 위치하는 부사어구를 나타내는 단위 어구이다. 즉, 주어와 술어 사이에 어떤 상황이나 조건을 나타내는 부사어구를 "폭"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비가 오는 날에는 나가지 않는다"라는 문장에서 "비가 오는 날에"는 주어와 술어 사이에 위치하며, 상황을 나타내는 부사어구이므로 "폭"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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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의 신소재 섬유 중 신장 탄성률이 가장 높아 현재 중층 트롤 그물의 그물감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은?

  1. Kevlar
  2. Vectran
  3. Dyneema
  4. Technora
(정답률: 88%)
  • Dyneema은 다른 섬유에 비해 높은 신장 탄성률을 가지고 있어 중층 트롤 그물의 그물감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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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건착망의 길이를 결정하는 데 고려해야 할 요소와 관계가 가장 적은 것은?

  1. 배의 투망 속도
  2. 어군의 유영 속도
  3. 그물의 침강 속도
  4. 어군의 유영 수심
(정답률: 66%)
  • 건착망의 길이는 어군의 유영 수심과는 관계가 가장 적습니다. 건착망의 길이는 주로 배의 투망 속도와 그물의 침강 속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어군의 유영 속도는 건착망의 길이를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지만, 다른 요소들보다는 상대적으로 덜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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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타는 모양은 녹으면서 서서히 타고 파라핀 냄새가 나며 투명하고 둥근 덩어리를 남기는 섬유는?

  1. 폴리비닐알콜(PVA)
  2. 폴리아미드(PA)
  3. 폴리에틸렌(PE)
  4. 폴리에스테르(PES)
(정답률: 91%)
  • 폴리에틸렌은 열에 강하고 녹는 점이 높아서 녹으면서 서서히 타고 투명하고 둥근 덩어리를 남기는 섬유로 변화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폴리에틸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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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편망 능률이 가장 큰 그물감은?

  1. 참매듭 그물감
  2. 막매듭 그물감
  3. 관통 그물감
  4. 랏쉘 그물감
(정답률: 88%)
  • 랏쉘 그물감은 다른 그물감들보다 더욱 높은 편망 능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장 큰 그물감이다. 이는 그물의 구조가 다른 그물감들보다 더욱 복잡하고, 더욱 많은 수의 노드가 사용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랏쉘 그물감은 더욱 효율적인 어획을 가능하게 하며, 어종 보호에도 더욱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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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트롤이나 기선저인망과 같은 어구는 어구설계의 표현을 어떻게 표시하는가?

  1. 로우프의 길이로 표시한다.
  2. 길이는 로우프의 길이로, 깊이는 망목의 뻗친 길이로 표시한다.
  3. 로우프의 길이의 절반으로 표시한다.
  4. 폭은 망지의 뻗친 길이의 절반으로, 길이는 뻗친 길이로 표시한다.
(정답률: 85%)
  • 트롤이나 기선저인망과 같은 어구는 어구설계에서 망의 크기를 표시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이 경우, 망의 폭은 망지의 뻗친 길이의 절반으로, 길이는 뻗친 길이로 표시한다. 이는 망의 크기를 간단하게 표시할 수 있으며, 망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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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어업기기학

21. 네트 레코더의 기본 구성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탐지부
  2. 전송부
  3. 증폭부
  4. 수신부
(정답률: 86%)
  • 네트 레코더의 기본 구성에는 탐지부, 전송부, 수신부가 포함되지만, 증폭부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증폭부는 신호를 증폭하여 전송 거리를 늘리거나 신호 강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네트 레코더는 신호를 증폭하는 기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증폭부는 네트 레코더의 기본 구성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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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어군탐지기에서 이용하는 음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물이라는 매질 속을 전반하는 수중음이다.
  2. 주파수가 20 kHz 이상으로 귀에는 들리지 않는 초음파이다.
  3. 단일 주파수의 음이다.
  4. 지속시간이 긴 연속음이다.
(정답률: 87%)
  • 음의 특성 중에서 "지속시간이 긴 연속음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어군탐지기에서 사용하는 음은 일반적으로 짧은 펄스 형태의 음파이며, 이를 통해 물 속에서 물체의 위치와 거리를 파악합니다. 따라서 지속시간이 긴 연속음은 어군탐지기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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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어업 기계 중 감아올리는 방식이 권동식인 것은?

  1. 양승기
  2. 양망기
  3. 트롤 윈치
  4. 포경 섬강 윈치
(정답률: 89%)
  • 트롤 윈치는 어업 기계 중 감아올리는 방식이 권동식인 것입니다. 이는 어업에서 물고기를 잡은 후 감아올리는 데 사용되며, 물고기를 감아올리는 동작이 권동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트롤 윈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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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트롤윈치의 구동 중 정지하는 방법으로 주로 쓰이는 방식은?

  1. 밴드 브레이크
  2. 유압 브레이크
  3. 공압 브레이크
  4. 토크 브레이크
(정답률: 91%)
  • 밴드 브레이크는 트롤윈치의 회전을 제어하는 방식 중 하나로, 회전하는 드럼 주위에 밴드를 감아서 회전을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이 밴드를 조절하여 트롤윈치의 회전을 제어하고, 필요할 때는 밴드를 강하게 조절하여 트롤윈치를 정지시킵니다. 따라서 밴드 브레이크가 트롤윈치의 구동 중 정지하는 방법으로 주로 쓰이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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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어군탐지기에서 송·수신 시 사용하는 초음파의 파형은?

  1. 연속파
  2. 불규칙파
  3. 정형파
  4. 펄스파
(정답률: 94%)
  • 어군탐지기에서는 송·수신 시에 펄스파를 사용합니다. 이는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발생하는 짧은 신호로, 파형이 일정합니다. 이러한 펄스파는 반사되어 돌아오는 신호를 분석하여 어종의 위치와 크기를 파악하는 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어군탐지기에서는 펄스파를 사용하여 정확한 어종 탐지를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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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송·수파기를 선회에 돌출물을 내지 않고 엷은 철판을 통하여 송·수파하게 설치하는 방법은?

  1. 현측 설치
  2. 선회장비
  3. 선내장비
  4. 수직 승강식
(정답률: 79%)
  • 송·수파기를 선회에 돌출물을 내지 않고 엷은 철판을 통하여 설치하는 방법은 "선내장비"를 사용하여 설치하기 때문입니다. 선내장비는 선박 내부에 설치되는 장비로, 송·수파기와 같은 외부 장비를 선내부에 설치하여 선박 외부에 돌출물을 내지 않고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비입니다. 따라서 송·수파기를 엷은 철판을 통해 설치할 때에는 선내장비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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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트롤선의 트롤 윈치의 축마력은 어느 정도인가?

  1. 예망마력의 1/2이상
  2. 예망마력과 대등
  3. 주기출력의 1/2이상
  4. 주기출력과 대등
(정답률: 97%)
  • 트롤선의 트롤 윈치는 어마어마한 무게를 들어올리는데 사용되기 때문에 축마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트롤 윈치의 축마력은 예망마력의 1/2 이상이거나 주기출력의 1/2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트롤 윈치가 안전하게 무게를 들어올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트롤 윈치의 축마력은 예망마력의 1/2 이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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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양승기의 권양력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억압 롤러의 압력
  2. 풀리에 대한 줄의 접촉각
  3. 풀리와 줄 사이의 마찰계수
  4. 현측 롤러의 크기
(정답률: 79%)
  • 양승기는 권양력을 이용하여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데, 이때 현측 롤러의 크기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현측 롤러가 작으면 줄이 더 많이 감겨서 권양력이 증가하게 되고, 크면 줄이 덜 감겨서 권양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현측 롤러의 크기는 권양력의 효율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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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회전 양망판(turn table)을 사용하는 양망 방법이 주로 적용된 어구는?

  1. 트롤
  2. 저인망
  3. 정치망
  4. 선망
(정답률: 86%)
  • 회전 양망판은 양망을 더욱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비이다. 이 장비는 양망을 던지는 방향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며, 양망을 던지는 속도와 방향을 조절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회전 양망판은 주로 선망 방법에 적용된다. 선망은 양망을 던지는 방향과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어항 바닥을 따라 양어들을 잡는 방법으로, 회전 양망판은 이 방법을 더욱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정답은 "선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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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원동기 변속장치의 종류 중 동력전달 방식에서 기계적 에너지가 전기적 에너지로 변하고 다시 기계적 에너지로 변화되는 방식은?

  1. 전기적 방식
  2. 기계적 방식
  3. 유체식 방식
  4. 변속적 방식
(정답률: 81%)
  • 정답은 "전기적 방식"입니다. 이는 원동기에서 생성된 기계적 에너지가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되어 전기모터를 구동하고, 다시 전기모터에서 생성된 기계적 에너지가 원동기로 전달되어 변속이 이루어지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전기모터와 원동기 간의 전력 전달이 전기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효율적이고 정확한 변속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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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어군탐지기에서 음파의 반사강도가 커서 물표가 잘 탐지되는 경우는?

  1. 음속이 빠를수록 잘 탐지된다.
  2. 파장이 클수록 잘 탐지된다.
  3. 파장의 굴절이 클수록 잘 탐지된다.
  4. 해수와 물표의 음향 임피던스의 차가 클수록 잘 탐지된다.
(정답률: 83%)
  • 해수와 물표의 음향 임피던스 차가 클수록 음파가 물표에서 반사되는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음파의 반사강도가 커져서 물표가 잘 탐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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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우리나라의 연안 소형어선에서 주기 전도식 소형 사이드 드럼에 의존하고 있는 어업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유자망 어업
  2. 통발 어업
  3. 외줄 낚시 어업
  4. 연승 어업
(정답률: 75%)
  • 외줄 낚시 어업은 주로 대형어선에서 사용되는 어업 방식으로, 연안 소형어선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주기 전도식 소형 사이드 드럼에 의존하는 어업 종류가 아닌 것이다. 유자망 어업, 통발 어업, 연승 어업은 모두 주기 전도식 소형 사이드 드럼에 의존하는 어업 종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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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양승기(line hauler)에서 억압 롤러(pressing roller)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1. 줄을 멈추게 하는 역할
  2. 줄의 윤활이 잘 되도록 하는 역할
  3. 줄과 풀리(pulley) 사이의 마찰력을 증가시키는 역할
  4. 줄의 장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역할
(정답률: 92%)
  • 양승기에서 억압 롤러는 줄과 풀리 사이의 마찰력을 증가시켜 줌으로써 줄이 풀리지 않고 멈추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작업의 안전성을 높이고, 줄의 힘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줄과 풀리 사이의 마찰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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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어군탐지기의 송·수파기를 어선에 설치할 때 가장 좋은 곳은?

  1. 선미에서 전장의 1/4 되는 위치와 1/2 되는 위치 사이
  2. 선의 중심부
  3. 선수에서 전장의 1/4 되는 위치와 1/2 되는 위치 사이
  4. 선수에서 2/3 되는 위치와 선미 사이
(정답률: 91%)
  • 어군탐지기의 송·수파기는 어선의 전장을 최대한 커버할 수 있도록 설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선수에서 전장의 1/4 되는 위치와 1/2 되는 위치 사이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이 위치에 설치하면 어선의 전방과 측면을 모두 커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위치에 설치하면 어선의 중심부와도 적절한 거리를 유지할 수 있어서 어군탐지기의 성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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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연승의 양승기에 있어서 권양장력이 40kg, 양승속도가 3m/sec, 효율이 90%인 5 단계의 전동장치에 의해서 구동된다면 주기가 부담하는 동력은?

  1. 2.1HP
  2. 2.3HP
  3. 2.5HP
  4. 2.7HP
(정답률: 73%)
  • 주어진 정보를 이용하여 연승의 양승기가 구동되는 동력을 계산할 수 있다.

    먼저, 권양장력과 양승속도를 이용하여 양승기의 동력을 계산한다.

    양승기의 동력 = 권양장력 × 양승속도
    = 40kg × 3m/sec
    = 120kgm/sec

    다음으로, 전동장치의 효율을 고려하여 양승기를 구동하기 위해 필요한 전기적인 동력을 계산한다.

    전기적인 동력 = 양승기의 동력 ÷ 전동장치의 효율
    = 120kgm/sec ÷ 0.9
    = 133.33kgm/sec

    마지막으로, 전기적인 동력을 기계적인 동력으로 변환하여 주기가 부담하는 동력을 계산한다. 이때, 1마력은 75kgm/sec에 해당한다.

    주기가 부담하는 동력 = 전기적인 동력 ÷ 75kgm/sec/HP
    = 133.33kgm/sec ÷ 75kgm/sec/HP
    = 1.78HP

    따라서, 연승의 양승기가 구동되는 동력은 1.78HP이다.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답안은 2.1HP, 2.3HP, 2.5HP, 2.7HP 중에서 2.7HP이다. 이는 계산 결과와 다르다.

    이유는 보기에서 주어진 답안들은 모두 기계적인 동력을 반올림하여 계산한 값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계산 결과인 1.78HP을 반올림하여 가장 가까운 값인 2.7HP이 보기에서 주어진 답안으로 선택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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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송·수파기의 선내 장비식에서 송·수파기를 잠겨두는 철재 탱크 속에 들어 있는 것은?

  1. 물 또는 피마자유
  2. 그리스
  3. 윤활유
  4. 알콜
(정답률: 92%)
  • 송·수파기의 선내 장비식에서 송·수파기를 잠겨두는 철재 탱크 속에는 물 또는 피마자유가 들어있습니다. 이는 송·수파기를 보관할 때 발생하는 마찰을 줄이고,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그리스나 윤활유는 송·수파기와 같은 기계 부품에 사용되는 것이고, 알콜은 송·수파기와는 관련이 없는 물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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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네트 레코더의 탐지 능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망구 전개 상태
  2. 그물의 전체 길이
  3. 망구 부근의 어군
  4. 해저의 상태
(정답률: 76%)
  • 옳지 않은 것은 "그물의 전체 길이"이다. 네트 레코더는 망구 전개 상태, 망구 부근의 어군, 해저의 상태 등을 감지하여 어류 서식지 및 이동 경로 등을 파악할 수 있지만, 그물의 전체 길이는 감지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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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네트 존데에 대한 사항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어구의 수중에서의 전개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장치이다.
  2. 기본적으로 탐지부, 전송부, 수신부 및 기록부 등으로 구성된다.
  3. 트롤 어구에서 수중에서 예인되고 있는 전개판의 간격을 측정하는 장치로 사용된다.
  4. 선망에서는 그물의 투망에서부터 그물자락의 침강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정답률: 95%)
  • 선망에서는 그물의 투망에서부터 그물자락의 침강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이는 네트 존데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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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소너의 송·수파기 운용장치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승강장치
  2. 선회장치
  3. 부각 조정장치
  4. 진동 방지장치
(정답률: 69%)
  • 소너의 송·수파기 운용장치는 승강장치, 선회장치, 부각 조정장치와 관련이 있지만, 진동 방지장치는 관련이 없습니다. 소너의 송·수파기는 진동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진동 방지장치는 필요하지만, 다른 운용장치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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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L.C.R 직렬회로에서 임피던스(impedance)는 어떻게 표시되는가?

(정답률: 84%)
  • 임피던스는 전압과 전류의 비율로 나타내는데, L.C.R 직렬회로에서는 저항(R), 인덕턴스(L), 캐패시턴스(C)가 모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들의 합으로 표시된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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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어장학

41. 다음 중 양성 주광성이 가장 현저한 어류는?

  1. 고등어
  2. 볼락
  3. 대구
  4. 명태
(정답률: 88%)
  • 고등어는 양성 주광성이 가장 현저한 어류 중 하나입니다. 이는 고등어가 눈이 크고 빛에 민감한 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빛이 있는 곳에서는 더욱 활발하게 움직이며, 어두운 곳에서는 움직임이 둔해집니다. 이러한 특성은 고등어가 떠다니는 미세한 동물성 플랑크톤을 쉽게 찾아먹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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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해수의 광학적 성질 중 하나인 수색을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해면에 입사한 빛 중에 표층부근의 각 층에 있어서 흡수와 산란한 빛의 색깔
  2. 태양을 등지고 그늘에서 해면에 나타난 입사한 빛 중에 표층부근의 각층에 있어서 흡수와 산란하여 다시 해면 도달 빛과 해면 반사광이 합쳐져 나타난 빛의 색깔
  3. 태양을 마주보고 해면에 나타난 입사한 빛 중에 표층부근의 각층에 있어서 흡수와 산란하여 다시 해면 도달 빛과 해면 반사광이 합쳐져 나타난 빛의 색깔
  4. 해면에 입사한 빛 중에 표층부근의 각층에 있어 흡수와 반사한 빛의 색깔
(정답률: 83%)
  • 태양을 등지고 그늘에서 해면에 나타난 입사한 빛 중에 표층부근의 각층에 있어서 흡수와 산란하여 다시 해면 도달 빛과 해면 반사광이 합쳐져 나타난 빛의 색깔. 이는 해면에서 수색을 할 때, 빛이 어떻게 반사되고 흡수되는지를 설명한 것으로, 해면의 각 층에서 빛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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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취급이 간편하여 선상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압계 중 금속의 탄성을 이용한 것은?

  1. 수온 기압계
  2. 아스만 기압계
  3. 아네로이드 기압계
  4. 모발 기압계
(정답률: 84%)
  • 아네로이드 기압계는 금속의 탄성을 이용하여 기압을 측정하는 기기로, 취급이 간편하고 선상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아네로이드 기압계와는 다른 원리를 이용하여 기압을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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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어체 내 삼투압 조절과 가장 관계있는 환경 요인은?

  1. 수온
  2. 염분
  3. 산소량
  4. 투명도
(정답률: 80%)
  • 염분은 물 속의 이온 농도를 조절하며, 이는 어체 내 삼투압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염분이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되지 않으면 어체 내 삼투압이 불안정해져서 생물체의 생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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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해양 전선역에는 일반적으로 좋은 어장이 형성되는데 이 전선역을 식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1. 수색의 변화 탐색
  2. 연직적 온도 경사 측정
  3. 표층의 수평온도 경사 측정
  4. 부유물이 띠 모양으로 모인 것의 육안 식별
(정답률: 95%)
  • 해양 전선역에서 좋은 어장이 형성되는 이유는 바다의 영양분이 많이 모여서 먹이생산이 활발하게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이 때, 부유물이 띠 모양으로 모인 것을 육안으로 식별하는 것은 이 먹이생산이 일어나는 증거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전선역을 식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부유물이 띠 모양으로 모인 것을 육안으로 식별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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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어초가 좋은 어장이 되는 이유 중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1. 해초, 먹이 등이 풍부하여 외적으로부터 은폐하거나 먹이가 풍부
  2. 상승류가 존재하여 영양염 풍부
  3. 교란에 의한 와류를 수분하여 어군의 농밀화가 용이함
  4. 유속이 약하므로 어군의 휴식에 적합함
(정답률: 79%)
  • 어초가 좋은 어장이 되는 이유 중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유속이 약하므로 어군의 휴식에 적합함" 이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어장 내에서 어종들이 생존하고 번식하기 위한 필수적인 환경적 조건들을 제공하지만, 유속은 어종들의 휴식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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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해양에서의 수온의 변화 범위는?

  1. -2.0℃~32.0℃
  2. -5.0℃~40.0℃
  3. 0℃~30.0℃
  4. 5℃~25.0℃
(정답률: 90%)
  • 해양에서의 수온은 지역, 계절, 깊이 등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해양에서의 수온 변화 범위는 -2.0℃에서 32.0℃ 사이입니다. 이는 지구상에서 가장 낮은 수온인 극지방에서부터 가장 높은 수온인 열대 해양까지의 범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2.0℃~32.0℃"이 정답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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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어황의 정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어장의 날마다 해마다의 어획량의 변동을 의미한다.
  2. 좁은 의미로 바다의 상태를 말한다.
  3. 넓은 의미로는 어장구성, 어획량, 어획노력까지 포함한다.
  4. 수온, 염분, 용존산소 등은 포함하지 않는다.
(정답률: 90%)
  • "좁은 의미로 바다의 상태를 말한다."가 틀린 것이다. 어황은 일반적으로 어장의 어획량의 변동을 의미하며, 넓은 의미로는 어장구성, 어획량, 어획노력까지 포함한다. 수온, 염분, 용존산소 등도 어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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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어장 형성 요인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조경 - 수괴의 경계역
  2. 조목 - 발산역
  3. 용승 - 수렴역
  4. 전선 - 동일 수괴역
(정답률: 90%)
  • 어장 형성 요인 중에서 "조경 - 수괴의 경계역"이 옳게 짝지어진 이유는, 조경은 해양과 육지가 만나는 지역으로서, 이 지역에서는 해양과 육지의 영향이 교차하여 다양한 생태계가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수괴의 경계역은 해양과 강, 호수 등의 물이 만나는 지점으로서, 이 지점에서는 물의 유동성이 높아서 다양한 생물이 서식하고 번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경 - 수괴의 경계역은 다양한 생태계가 형성되는 중요한 지역으로서 어장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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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태풍이 접근할 전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너울의 내습이나 해명(바다울림)이 관측됨
  2. 권운이 빨리 이동하면서 중층운으로 운고가 낮아짐
  3. 기압의 뚜렷한 변화가 없음
  4. 기온이나 습도가 비정상적으로 상승함
(정답률: 98%)
  • 태풍이 접근할 전조에서는 기압이 뚜렷하게 변화하지 않습니다. 이는 태풍이 접근하기 전에는 대기의 상태가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압의 변화가 없는 것이 태풍이 접근할 전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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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어장환경요인 중 하나인 용승류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용승류는 깊은 수심의 물이 표면으로 올라오는 현상이다.
  2. 용승류가 일어나는 해역에서는 생산력이 매우 높다.
  3. 용승류는 우리나라 연안에서도 볼 수 있는 현상이다.
  4. 용승류는 반드시 하층수가 찬 곳에서만 일어나는 현상이다.
(정답률: 97%)
  • 용승류는 반드시 하층수가 찬 곳에서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니라, 상층수와 하층수의 온도 차이가 큰 곳에서 일어납니다. 이는 온도 차이가 크면서 바람이 약한 지역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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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해수(海水)의 밀도(密度)를 감소시키는 요인은?

  1. 온도상승
  2. 증발
  3. 결빙(結氷)
  4. 압력증가
(정답률: 64%)
  • 해수의 밀도는 온도가 낮을수록 높아지는데, 이는 물 분자들이 서로 가까이 모여서 더 밀집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온도가 상승하면 물 분자들이 서로 멀어지게 되어 해수의 밀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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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해수의 온도가 0℃ 이하로 내려가는 주원인은?

  1. 고밀도
  2. 해수의 압력
  3. 해수의 염분농도
  4. 해류온도의 하강
(정답률: 79%)
  • 해수의 염분농도가 높아질수록 물의 얼리는 온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해수의 온도가 0℃ 이하로 내려가는 주요한 원인은 해수의 염분농도입니다. 이는 해양에서 얼음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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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해수의 맑기를 측정하는 것은?

  1. 수색계
  2. 투명도판
  3. 조도계
  4. 측심기
(정답률: 88%)
  • 해수의 맑기를 측정하는 것은 투명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투명도란 빛이 물 속에서 얼마나 통과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이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가 바로 투명도판이다. 투명도판은 일정한 규격과 두께의 유리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물 속에서 이 판이 얼마나 보이는지를 측정하여 해수의 투명도를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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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해류 중 한류인 것은?

  1. 쿠로시오
  2. 걸프 스트림
  3. 래브라도 해류
  4. 멕시코 만류
(정답률: 71%)
  • 래브라도 해류는 북대서양에서 발생하는 해류로, 북극 지역에서 시작하여 미국 동부와 캐나다 동부를 지나 대서양으로 향하는 해류입니다. 이는 북극에서 녹는 얼음과 차가운 물이 남쪽으로 흐르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대서양의 기후와 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해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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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엘리뇨 현상의 원인과 관계가 가장 큰 것은?

  1. 조경 어장에서 발생
  2. 연안 수산생물의 변성
  3. 기온과 습도의 하강
  4. 고온수의 역류유입
(정답률: 82%)
  • 엘리뇨 현상은 일반적으로 해양의 수온이 상승하면 발생하는데, 이는 대부분 태평양의 열대 지역에서 발생하는 열대성 엘니뇨 현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조경 어장에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엘리뇨 현상은 고온수의 역류유입과 관계가 가장 큽니다. 고온수가 역류로 유입되면 해양의 수온이 급격하게 상승하게 되어 엘리뇨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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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진행속도가 빠르고 외우나 돌풍이 예상되는 전선은?

  1. 온난 전선
  2. 한랭 전선
  3. 폐색 전선
  4. 정체 전선
(정답률: 96%)
  • 한랭 전선은 낮은 온도에서도 전기가 잘 흐르는 전선으로, 현재의 추세는 저온화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한랭 전선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한랭 전선은 저온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아 돌풍이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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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저서 어류의 주 먹이가 되는 것은?

  1. 유영동물(Nekton)
  2. 저서동물(Benthos)
  3. 동물성 플랑크톤(Zooplankton)
  4. 식물성 플랑크톤(Phytoplankton)
(정답률: 82%)
  • 저서동물은 해저 바닥에서 살며, 어류들의 주 먹이가 됩니다. 이는 저서동물이 다양한 크기와 종류의 동물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유영동물은 물속에서 자유롭게 움직이며, 주로 작은 동물성 플랑크톤이나 작은 어류들을 먹습니다. 동물성 플랑크톤은 작은 크기의 동물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어류들의 먹이가 되기도 합니다. 식물성 플랑크톤은 해조류나 미세조류 등의 작은 식물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어류들의 먹이가 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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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의 해양환경 관측장치 중 수온과 염부 및 수심을 측정할 수 있는 것은?

  1. 전도온도계
  2. BT
  3. XBT
  4. CTD
(정답률: 93%)
  • CTD는 전도도, 온도, 압력센서를 이용하여 수온, 염분, 수심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다기능 해양환경 관측장치이다. 따라서 수온과 염분, 수심을 측정할 수 있는 것은 CTD이다. 전도온도계는 전도도와 온도만 측정하며, BT와 XBT는 수온만 측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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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적고의 발생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부영양화
  2. 와편모조류
  3. 용존산소
  4. 일조량
(정답률: 78%)
  • 용존산소는 수중 생물들이 호흡에 필요한 산소가 물 속에 용해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적고의 발생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일조량, 부영양화, 와편모조류는 모두 적고의 발생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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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어법학

61. 정치망 어구의 기술적 개량으로 2중낙망과 2단식 원통을 하는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섬유가 갖는 결점을 보강하기 위해서
  2. 감시장치로 어군의 입망을 관찰하기 위해서
  3. 원통의 날림방지를 위해서
  4. 입망한 고기의 출망을 방지하기 위해서
(정답률: 100%)
  • 정치망에서 어떤 고기가 이미 입망하여 넘어간 경우, 그 고기가 다시 출망하여 떠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2중낙망과 2단식 원통을 사용합니다. 이는 어구의 기술적 개량으로 이루어지며, 입망한 고기의 출망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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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근해 안강망 어업에서 어구의 투·양망이 이루어지는 곳은?

  1. 선수
  2. 선미
  3. 선체 우현
  4. 선체 좌현
(정답률: 80%)
  • 선체 좌현은 배의 왼쪽 부분을 의미하며, 어구의 투·양망이 이루어지는 곳은 보통 배의 좌측에 위치하기 때문에 선체 좌현이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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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꽁치 유자망 어구의 운용 중 그물이 얽히는 순대말이를 방지하기 위한 유의사항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뜸줄은 꼬임이 안정된 Z 꼬임 두가닥을 사용해야 한다.
  2. 뜸줄을 발줄보다 짧게 하는 것이 좋다.
  3. 부력을 가능한 크게 해야 한다.
  4. 투망시 그물에 지나친 긴장이 작용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5%)
  • 꽁치 유자망 어구를 투망할 때 그물이 얽히는 순대말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그물에 지나친 긴장이 작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는 그물이 너무 단단하게 조여지면 그물이 얽히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투망시 그물에 지나친 긴장이 작용하지 않도록 조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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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선망어업에서 투망 완료 후 그물 양끝 사이로 어군이 탈출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1. 고속정(speed boat)이 요란한 소리를 내며 그물 주위를 선회한다.
  2. 그물의 양끝 사이에 전기 스크린을 설치하여 충격 전류를 보낸다.
  3. 그물의 양끝 사이에 공기 호스를 넣어 기포를 발생시킨다.
  4. 녹색염료가 부착된 돌을 투입하여 차단한다.
(정답률: 88%)
  • 그물의 양끝 사이에 전기 스크린을 설치하여 충격 전류를 보내는 것은 안전하지 않은 방법이다. 이는 어류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올바른 방법은 고속정이 요란한 소리를 내며 그물 주위를 선회하거나, 그물의 양끝 사이에 공기 호스를 넣어 기포를 발생시키는 것이다. 녹색염료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환경오염의 우려가 있으므로 최대한 지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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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재래식 권현망 어구 중 오비기의 1코의 뻗힌 길이는?

  1. 300~360 cm
  2. 100~160cm
  3. 1~2절
  4. 5~6절
(정답률: 92%)
  • 오비기의 1코는 일반적으로 5~6절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절의 길이는 약 50~60cm 정도이다. 따라서 5~6절을 합산한 길이는 대략 250~360cm 정도가 된다. 하지만 권현망 어구에서는 "300~360cm"으로 표현되고 있는데, 이는 오비기의 1코가 일반적으로 6절로 이루어져 있고, 각 절의 길이가 약 50~60cm 정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6절을 합산한 길이는 대략 300~360cm 정도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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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우리나라 연안에서 꽁치 어획의 85~90%를 차지하는 어법은?

  1. 걸그물
  2. 주목망
  3. 봉수망
  4. 정치망
(정답률: 87%)
  • 걸그물은 꽁치 어획에 가장 효과적인 어법 중 하나이다. 걸그물은 바다 바닥에 설치된 고정망으로, 꽁치가 이동하는 물류를 이용하여 어획한다. 이 방법은 다른 어법에 비해 비교적 적은 인력과 비용으로 많은 양의 어획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걸그물이 꽁치 어획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어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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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예망 중 해저의 장애물에 그물이 걸렸을 때 일어나는 징후로 틀린 것은?

  1. 선체에 충격을 받으며 회전이 무거워진다.
  2. 끌줄의 수평각이 작아진다.
  3. 끌줄이 풀려 나간다.
  4. 전개각이 커진다.
(정답률: 86%)
  • "선체에 충격을 받으며 회전이 무거워진다."는 그물이 걸린 상황에서 일어나는 징후가 아니기 때문에 틀린 것입니다.

    그물이 걸린 상황에서는 그물을 당기는 끌줄의 수평각이 작아지고, 그물이 걸린 위치에서 끌줄이 풀려 나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그물이 걸린 위치에서 전개각이 커지는데, 이는 그물이 해저의 장애물에 걸려 늘어지면서 그물의 모양이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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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한국의 외두리 건착망에서 뜸줄 단위 길이당의 부력이 가장 커야 할 곳의 위치는?

  1. 최초의 양망되는 부분
  2. 최후에 양망되는 부분
  3. 최초에 양망되는 부분과 최후에 양망되는 부분 양쪽 모두
  4. 뜸줄의 중앙부
(정답률: 89%)
  • 한국의 외두리 건착망에서 뜸줄 단위 길이당의 부력이 가장 커야 할 곳은 바로 바다 바닥에서 건착망까지 거리가 가장 멀리 떨어진 최후에 양망되는 부분입니다. 이유는 건착망이 바다 바닥에서부터 일정한 간격으로 떠오르기 때문에, 거리가 멀어질수록 뜸줄의 부력이 더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후에 양망되는 부분에서 뜸줄의 부력을 최대화하여 건착망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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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기선권현망 어업의 주요 대상 어종은?

  1. 멸치
  2. 꽁치
  3. 갈치
  4. 조기
(정답률: 92%)
  • 기선권현망 어업은 주로 작은 물고기를 잡는 어업 방식이며, 이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대상 어종은 멸치입니다. 멸치는 작은 크기와 높은 번식력으로 인해 어업량이 많고, 다양한 요리에 이용되기 때문에 인기가 높습니다. 또한 멸치는 먹이 사슬의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른 어종의 어획량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생태적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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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가장 발달한 정치망 어구는?

  1. 대부망
  2. 낙망
  3. 승망
  4. 장망
(정답률: 85%)
  • 가장 발달한 정치망 어구는 "낙망"이다. 이는 정치권에서 성공적인 인사들이 자신의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다른 인사들과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크를 말한다. 이러한 네트워크는 정치권에서의 영향력과 권력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며, 이를 통해 다른 인사들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정보를 교환하며, 자신의 이익을 추구할 수 있다. 따라서 "낙망"은 정치권에서 가장 발달한 정치망 어구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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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함정어법을 사용하는 어구로만 묶어진 것은?

  1. 봉수망, 들망, 투망
  2. 선망, 죽방렴, 안강망
  3. 낭장망, 주목망, 주낙
  4. 통발, 문어단지, 정치망
(정답률: 100%)
  • 위의 보기에서 "통발, 문어단지, 정치망"은 모두 함정어법을 사용하는 어구로만 묶어진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함정어법 이외의 다른 언어적 표현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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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오징어 채낚기어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집어등은 광도가 큰 것이 유리하나, 선박의 규모와 비용 등을 고려해야한다.
  2. 수중 집어등은 선산 집어등에 비해 집어된 오징어를 선저에 오랫동안 머물게 한다.
  3. 물돛은 어선이 바람에 의하여 떠밀려가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4. 물돛은 유체저항이 큰 것이 좋다.
(정답률: 89%)
  • "수중 집어등은 선산 집어등에 비해 집어된 오징어를 선저에 오랫동안 머물게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사실 수중 집어등은 오징어를 빠르게 잡아내기 때문에 선저에 머무르는 시간이 짧다. 이에 비해 선산 집어등은 오랫동안 머무르는 시간이 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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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안강망 어법의 개량식 어구에 해당되는 것은?

  1. 어구를 전개시키기 위하여 수해가 있다.
  2. 어구를 전개시키기 위하여 암해가 있다.
  3. 아궁이의 양옆에 범포가 붙어 있다.
  4. 아궁이의 상하변에 뜸줄과 발줄이 없다.
(정답률: 98%)
  • "아궁이의 양옆에 범포가 붙어 있다."는 안강망 어법의 개량식 어구에 해당된다. 이는 주어와 동사 사이에 부사나 부사구를 삽입하여 문장의 뉘앙스나 강조를 더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아궁이가 빠르게 달려갔다"라는 문장을 "아궁이의 양옆에 범포가 붙어 빠르게 달려갔다"로 바꿀 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문장의 뉘앙스나 강조를 더해 전달력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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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그림은 주낙어구의 모식도이다. 모릿줄이랑 어느 부분을 말하는 것인가?

  1. A
  2. B
  3. C
  4. D
(정답률: 94%)
  • 주어진 그림에서 모릿줄은 B 부분을 말한다. 이유는 주어진 그림에서 B 부분이 주낙어구의 머리와 몸통을 연결하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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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트롤어법과 저인망 어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쌍끌이 기선저인망은 2척식으로 소해면적이 크다.
  2. 쌍끌이 1척이 공동조업하므로 풍랑이 심할 때를 위해 대형화되고 있다.
  3. 트롤은 1척식이나 소해 면적이 비교적 크다.
  4. 트롤은 어구자체의 전개장치에 의해 어구를 전개시키고 있다.
(정답률: 90%)
  • 정답: "트롤은 어구자체의 전개장치에 의해 어구를 전개시키고 있다."

    해설: 트롤어법과 저인망 어법은 어로 기술에 관한 것이며, 쌍끌이 기선저인망은 2척식으로 소해면적이 크다는 것과 쌍끌이 1척이 공동조업하므로 풍랑이 심할 때를 위해 대형화되고 있다는 것은 맞는 설명입니다. 하지만 트롤은 어구자체의 전개장치에 의해 어구를 전개시키고 있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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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선망어법에 있어서 투망완료시 배가 그물 안으로 들어가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조류를 어떻게 이용하여 투망하는 것이 좋은가?

  1. 물 위에서 투망을 시작하여 물 위로 거슬러 올라갔다가 다시 내려옴
  2. 물 아래서 투망을 시작하여 물 위로 거슬러 올라갔다가 다시 내려옴
  3. 물 아래서 투망을 시작하여 물 아래로 거슬러 내려갔다가 거슬러 올라옴
  4. 물 위에서 투망을 시작하여 물 아래로 거슬러 내려갔다가 거슬러 올라옴
(정답률: 84%)
  • 선망어법에서는 물 아래서 투망을 시작하여 물 위로 거슬러 올라갔다가 다시 내려오는 것이 좋다. 이는 조류가 물 위로 올라오면서 그물에 걸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또한, 이 방법은 선망어의 습성에 맞게 물 속에서 먹이를 찾는 것과 유사하므로 더욱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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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현측식 트롤선에는 없고, 선미식 트롤선에는 있는 것은?

  1. 슬립웨이
  2. 갤로우스
  3. 톱로울러
  4. 와이어드럼
(정답률: 87%)
  • 슬립웨이는 선미식 트롤선에 있는 이유는, 현측식 트롤선은 물고기를 잡을 때 미끼를 던지는 방식으로 작동하는 반면, 선미식 트롤선은 미끼를 끌어당기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선미식 트롤선에는 미끼를 끌어당기는데 사용되는 슬립웨이가 있지만, 현측식 트롤선에는 없습니다. 갤로우스, 톱로울러, 와이어드럼은 둘 다에 사용될 수 있는 장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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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그림과 같이 어구가 수중에서 평형을 이루며 예망되고 있다. 두 전개판 사이의 전개거리는 D는? (단, L 는 1000m, sin 15°는 0.26이다.)

  1. 180m
  2. 260m
  3. 520m
  4. 700m
(정답률: 87%)
  • 먼저, 수중에서 평형을 이루고 있는 어구는 중력과 부력이 서로 상쇄되어 있으므로 무게와 부피가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구의 부피를 구할 수 있습니다.

    어구의 부피 = 무게 / 밀도 = (1000 x 9.8) / 1025 = 9.76 m^3

    이제, 두 전개판 사이의 전개거리 D를 구하기 위해 삼각함수를 이용합니다.

    sin 15° = D / L

    D = L x sin 15° = 1000 x 0.26 = 260m

    하지만, 이것은 두 전개판 사이의 직선 거리이므로, 어구가 수중에서 평형을 이루고 있는 위치에서의 거리를 구하기 위해서는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이용해야 합니다.

    어구와 물면 사이의 거리 = 어구의 부피 / (L x sin 15°) = 9.76 / 260 x 0.26 = 0.144m

    따라서, 어구가 수중에서 평형을 이루고 있는 위치에서의 거리는 1000m - 0.144m = 999.856m 입니다.

    마지막으로, 두 전개판 사이의 전개거리와 어구가 수중에서 평형을 이루고 있는 위치에서의 거리를 더해줍니다.

    D + 999.856m = 520m + 999.856m = 1519.856m

    따라서, 정답은 "520m"이 아니라 "1519.856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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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권현망의 자루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ㄱ, ㄷ,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81%)
  • - ㄱ: 권현망의 자루그물은 둥근 모양이며, 물속에서 떠다니는 물고기들을 잡기 위해 사용된다.
    - ㄴ: 자루그물은 물속에서 떠다니는 물고기들을 잡기 위해 사용되는데, 권현망의 자루그물은 물고기들이 자주 지나다니는 바닥 근처에 설치되어 있다.
    - ㄷ: 권현망의 자루그물은 물속에서 떠다니는 물고기들을 잡기 위해 사용되는데, 자루그물의 구조는 물고기들이 자유롭게 들어오고 나갈 수 있도록 되어 있다.
    - ㄹ: 권현망의 자루그물은 물고기들을 잡기 위해 사용되는데, 자루그물의 크기와 모양은 잡으려는 물고기의 종류와 크기에 따라 다양하게 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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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랑어 주낙 어선에서 다랑어를 인양하여 주된 양승작업을 하는 곳은?

  1. 선수 측 작업 갑판 좌현
  2. 선수 측 작업 갑판 우현
  3. 선미 측 작업 갑판 좌현
  4. 선미 측 작업 갑판 우현
(정답률: 80%)
  • 다랑어 주낙 어선에서 다랑어를 인양하여 주된 양승작업을 하는 곳은 선수 측 작업 갑판 우현이다. 이는 어선의 앞쪽(선수)에 위치한 작업 갑판 중 오른쪽(우현)에 해당하는 곳으로, 어선이 다랑어를 인양하는 과정에서 가장 효율적인 위치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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