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제작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10-10)

가구제작기능사
(2004-10-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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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축척의 눈금을 제도용지에 옮기거나 도면위의 선을 등분할때 사용되는 제도 용구는?

  1. 비임 컴퍼스
  2. 디바이더
  3. 삼각자
  4. 먹줄펜
(정답률: 91%)
  • 디바이더는 축척의 눈금을 제도용지에 옮기거나 도면위의 선을 등분할 때 사용되는 제도 용구입니다. 디바이더는 두 개의 이삭 모양의 다리와 그 사이에 위치한 조절 가능한 끝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원하는 길이나 각도를 측정하거나 등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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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도 문자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은?

  1. 문자의 폭
  2. 문자의 높이
  3. 문자의 굵기
  4. 문자의 간격
(정답률: 78%)
  • 제도 문자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은 "문자의 높이"입니다. 이는 문자의 세로 길이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포인트 단위로 표시됩니다. 문자의 높이가 크면 큰 글씨로 인식되고, 작으면 작은 글씨로 인식됩니다. 따라서 제도 문서에서는 글자 크기를 표시할 때 문자의 높이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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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제도용지 전지를 그림과 같이 등분하였을 때 빗금친 부분의 크기는?

  1. A1
  2. A2
  3. A3
  4. A4
(정답률: 74%)
  • 전체 제도용지 전지는 8등분 되어 있으므로, 각 부분의 크기는 $frac{1}{8}$이다. 빗금친 부분은 4등분 되어 있으므로, 크기는 $frac{1}{8} times frac{4}{8} = frac{1}{16}$이다. 따라서, 빗금친 부분의 크기는 $A_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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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아래 그림에서 각은 얼마인가?

  1. 15°
  2. 30°
  3. 45°
  4. 60°
(정답률: 78%)
  • 각 A와 B는 서로 대각선에 의해 나눠진 삼각형의 내각이므로, 각 C와 D의 크기는 각각 180°에서 60°을 뺀 120°이다. 이제 삼각형 ABD에서 각 A와 각 B의 크기를 더하면, 180°에서 각 C와 각 D의 크기를 뺀 값과 같아야 한다. 따라서, 각 A와 각 B의 크기의 합은 180° - 120° = 60°이다. 이 중에서 각 A의 크기는 이미 45°로 주어졌으므로, 각 B의 크기는 60° - 45° = 15°이다. 따라서 정답은 "1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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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도면이 갖추어야 할 조건 중 관계가 없는 것은?

  1. 간단하고 정확하게 표현한다.
  2.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3. 모든 도면의 축척은 통일시킨다.
  4. 일정한 규칙, 기호에 알맞게 한다.
(정답률: 93%)
  • 정답: "모든 도면의 축척은 통일시킨다."

    도면의 축척은 그림의 크기와 실제 크기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도면을 제작할 때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만약 도면의 축척이 서로 다르다면, 도면을 보는 사람들은 그림의 크기와 실제 크기의 관계를 파악하기 어렵고, 오해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도면의 축척을 통일시키는 것은 도면을 보는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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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보기의 그림에 맞는 정면도는?

(정답률: 85%)
  • 정면도는 물체를 정면에서 바라본 그림으로, 물체의 가장 중요한 특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그림에서는 물체의 가장 큰 부분이 위쪽에 있으며, 그 아래로는 점점 작아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따라서, 정면도에서는 물체의 위쪽 부분이 가장 크게 그려지고, 아래쪽으로 갈수록 작아지는 ""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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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목재단면의 표시기호가 아닌 것은?

(정답률: 80%)
  • 정답은 ""입니다. 이는 목재의 단면이 아닌, 목재의 길이 방향을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목재의 단면을 나타내는 기호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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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신발장의 설계요점 내용 중 잘못된 것은?

  1. 수납 및 청소가 편리한 구조로 한다.
  2. 선반판은 신발의 크기에 따라 올리고 내리도록 한다.
  3. 신발의 치수를 기준으로 크기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4. 문은 면적을 작게 차지하기 위하여 미서기문보다 여닫이문으로 한다.
(정답률: 84%)
  • 문은 면적을 작게 차지하기 위하여 미서기문보다 여닫이문으로 하는 것이 잘못된 설계요점입니다. 이유는 여닫이문은 열릴 때 신발장 앞쪽으로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하게 되어 오히려 공간 활용 면에서 불리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면적을 작게 차지하면서도 신발을 편리하게 꺼내고 넣을 수 있는 슬라이딩 도어나 접이식 도어 등의 문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은 설계 방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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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좌우가 같은 형태를 이루지 않으나 시각적으로 균형을 이루는 형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대칭 균형
  2. 비례 균형
  3. 방사 균형
  4. 비대칭 균형
(정답률: 78%)
  • 정답: 비대칭 균형

    설명: 비대칭 균형은 좌우가 같은 형태를 이루지 않지만 시각적으로 균형을 이루는 형태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한쪽에 큰 물체가 있고 다른 쪽에 작은 물체가 여러 개 있을 때, 큰 물체와 작은 물체들이 시각적으로 균형을 이루는 형태가 비대칭 균형입니다. 따라서, "비대칭 균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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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축척자(삼각 스케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임의의 축척으로 도면을 작성할 때 사용된다.
  2. 1/100, 1/200, 1/300, 1/400, 1/500, 1/600의 6가지 축척이 있다.
  3. 1/10, 1/20, 1/30 등의 도면을 작도할 때도 사용된다.
  4. 길이를 재거나 길이를 줄여 그릴 때 사용한다.
(정답률: 61%)
  • "임의의 축척으로 도면을 작성할 때 사용된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축척자(삼각 스케일)는 도면을 작도할 때 사용되는 도구 중 하나로, 주로 정해진 축척이 아닌 임의의 축척으로 도면을 작성할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첫 번째 보기는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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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정투상법 중 3각법의 표현은 기준이 눈으로부터 어떤 순서로 위치하는가?

  1. 화면 - 눈 - 물체
  2. 눈 - 물체 - 화면
  3. 눈 - 화면 - 물체
  4. 물체 - 눈 - 화면
(정답률: 74%)
  • 3각법은 눈에서 화면을 통해 보는 물체의 각도를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기준은 눈에서 시작하여 화면을 거쳐 물체까지 이어지는 순서로 위치합니다. 따라서 "눈 - 화면 - 물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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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건물의 외관을 나타내는 입면도 중 정면도를 가장 잘 표현한 것은?

  1. 개구부가 많이 있는 측
  2. 복잡한 입면이 있는 측
  3. 현관이 있는 측
  4. 도로에 면한 측
(정답률: 87%)
  • 정면도는 건물의 정면을 가장 잘 나타내는 도면입니다. 따라서 현관이 있는 측이 가장 적합합니다. 현관이 있는 측은 건물의 주요 출입구이며, 건물의 외관을 대표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또한 현관이 있는 측은 건물의 입구로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곳이기 때문에, 건물의 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현관이 있는 측을 중심으로 건물의 입면을 나타내는 정면도를 작성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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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2소점 투시도에서 소점이 아주 낮은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은?

  1. 조감도에 가깝게 보인다.
  2. 건물이 길게 보인다.
  3. 건물이 작게 보인다.
  4. 건물이 웅장해 보인다.
(정답률: 67%)
  • 정답은 "건물이 웅장해 보인다."입니다.

    이유는 2소점 투시도에서는 수평선과 수직선이 직각으로 만나는 시점에서 본 건물의 모습을 그립니다. 이 때, 소점이 아주 낮은 경우에는 건물의 아랫부분이 크게 확대되어 보이고, 윗부분은 작게 보입니다. 이로 인해 건물 전체가 웅장하고 크게 보이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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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치수 기입법 중 틀린 것은?

  1. 도면의 위로부터 아래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기입한다.
  2. 중복을 피하고 치수선에 평행하게 기입한다.
  3. 계산하지 않아도 알기 쉽게 기입한다.
  4. 치수선 위의 중앙부분에 기입한다.
(정답률: 74%)
  • "치수선 위의 중앙부분에 기입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치수는 치수선 위에 위치한 라인의 양 끝에 기입되며, 치수선에 평행하게 기입됩니다. 이는 치수를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고 측정하기 위함입니다. "도면의 위로부터 아래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기입한다."는 치수를 읽는 방향을 표준화하기 위한 규칙입니다. 이렇게 하면 도면을 보는 모든 사람들이 동일한 방향으로 치수를 읽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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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루우트비의 직사각형에 의한 구성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정적균제
  2. 동적균제
  3. 미적균제
  4. 통일균제
(정답률: 64%)
  • 루우트비의 직사각형에 의한 구성비를 동적균제라고 합니다. 이는 구성비가 변화하는 경우에도 적용 가능한 방법으로, 구성비가 변화하면 그에 따라 가중치를 조절하여 새로운 구성비를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동적균제는 구성비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 많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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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제도판의 재료로서 가장 좋은 것은?

  1. 백송
  2. 합판
  3. 나왕
  4. 전나무
(정답률: 62%)
  • 전나무는 나무의 종류 중 밀도가 높아서 내구성이 뛰어나며, 물에 강하고 변형이 적은 특징이 있어 제도판의 재료로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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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목질부가 굳고 함수율도 적으므로 노목이 되면 먼저 부패되는 곳은?

  1. 변재
  2. 심재
  3. 나이테
  4. 표피
(정답률: 69%)
  • 심재는 목질부가 굳고 함수율이 적어서 노목이 되면 가장 먼저 부패되는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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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목재의 제재품 건조법 중 틀린 것은?

  1. 자연 건조법에 의할 때에는 그늘에서 통풍으로만 장기간 건조시킨다.
  2. 자연 건조법에서는 직사광선 등을 피해야 한다.
  3. 인공 건조법은 자연 건조법보다 건조일이 오래걸린다.
  4. 인공 건조법은 먼저 수액을 빼고 인공적으로 가열하여 건조시킨다.
(정답률: 90%)
  • 정답: "인공 건조법은 자연 건조법보다 건조일이 오래걸린다."

    이유: 인공 건조법은 자연 건조법보다 더 높은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건조가 빠르게 이루어진다. 따라서 오히려 인공 건조법이 자연 건조법보다 더 빠른 건조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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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목재의 방부, 방충법 중 약제 처리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침지
  2. 코울타르
  3. 크레오소오트
  4. PCP(pentachloro phenol)
(정답률: 69%)
  • 정답은 "침지"입니다.

    목재의 방부, 방충법에는 약제 처리, 열처리, 침지, 코울타르, 크레오소오트, PCP(pentachloro phenol) 등이 있습니다.

    약제 처리, 열처리, 침지, 코울타르, 크레오소오트, PCP는 모두 목재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침지"는 목재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가 아닙니다. 침지란 목재를 물에 담그는 것으로, 목재 내부에 물이 침투하여 목재를 보호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침지"는 약제 처리, 열처리, 코울타르, 크레오소오트, PCP와 달리 약제 처리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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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수목줄기에 직각 방향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양분과 수분의 통로가 되는 세포는?

  1. 나무섬유
  2. 물관(도관)
  3. 수선
  4. 수지관
(정답률: 58%)
  • 수목의 줄기에 직각 방향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양분과 수분의 통로가 되는 세포는 수선입니다. 수선은 나무의 성장과 생존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수선은 줄기 내부에서 수분과 양분을 운반하며, 나무의 생장과 대사 활동에 필요한 물과 영양소를 공급합니다. 또한 수선은 줄기 내부의 액체를 이동시키는 역할도 하며, 나무가 질병이나 해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수선은 나무의 생존과 성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수목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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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목재의 색채에 관한 기술중 옳지 않은 것은?

  1. 목재의 색은 세포막에 함유되어 있는 화학 물질에 의한 것이다.
  2. 목재의 색소는 목질의 부패를 막는 효과가 있다.
  3. 목재의 자연 색채가 아름다운 느낌이 있는 것은 공예상 장식적인 부분 세공 가구 등에 이용된다.
  4. 목재의 무늬가 아름답게 나타나 있는 것은 착색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76%)
  • "목재의 무늬가 아름답게 나타나 있는 것은 착색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옳은 기술이 아닙니다. 목재의 무늬는 자연스러운 상태에서도 아름답게 나타날 수 있으며, 착색제를 사용하면 자연스러운 무늬가 사라지거나 변질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목재의 무늬가 아름답게 나타나는 것은 착색제를 사용하지 않고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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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목재의 인공건조방법이 아닌 것은?

  1. 증기법
  2. 진공법
  3. 열기법
  4. 압연법
(정답률: 82%)
  • 압연법은 목재를 인공건조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압연법은 금속재료를 가공하는 방법 중 하나로, 목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압연법은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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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가구제작에 많이 이용되는 합판의 특성에 관한 기술로 옳지 않은 것은?

  1. 뒤틀림이 없다.
  2. 곡면판을 쉽게 만들 수 있다.
  3. 방향에 따른 강도차가 적다.
  4. 팽창수축이 크다.
(정답률: 84%)
  • 팽창수축이 크다는 것은 온도나 습도 등의 환경 변화에 따라 합판의 크기가 크게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가구 제작 시에는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와 제작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팽창수축이 크다"는 합판의 특성 중 하나이며, 옳지 않은 것은 "뒤틀림이 없다"입니다. 합판은 자연적으로 뒤틀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보강재나 구조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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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강철과 비슷한 강도를 내며 비중은 강철의1/3 정도로 가벼우므로 항공기, 선박, 차량 등의 구조재에 많이 이용되는 수지는?

  1. 불포화 폴리에스테르(polyester)수지
  2. 폴리에틸렌(polyetylene)수지
  3. 폴리스티롤(polystyrol)수지
  4. 플루오르(fluor)수지
(정답률: 68%)
  • 불포화 폴리에스테르 수지는 강철과 비슷한 강도를 가지고 있으며, 비중이 가벼워서 구조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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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양여닫이 장농문짝에 쓰이는 철물로 부적당한 것은?

  1. 정첩
  2. 면붙임 자물쇠
  3. 오르내리 꽂이쇠
  4. 물림쇠(헛자물쇠)
(정답률: 62%)
  • 양여닫이 장농문짝은 일반적으로 가벼운 철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무거운 면붙임 자물쇠를 사용하면 문짝이 부서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면붙임 자물쇠는 부적당한 철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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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강당, 집회장, 극장 등의 음향조절용으로 쓰거나 일반건물의 벽 수장재로 주로 이용되는 것은?

  1. 코펜하겐 리브
  2. 플로어링 보드
  3. 플로어링 블록
  4. 천연무늬 화장합판
(정답률: 79%)
  • 코펜하겐 리브는 고밀도 섬유보드(HDF)로 만들어져 있어 음향적인 특성이 우수하며, 벽면에 설치하면 소리의 반사와 흡수를 조절하여 음향환경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구성이 뛰어나고 디자인적으로도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여 건축물의 외관을 꾸밀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당, 집회장, 극장 등의 음향조절용으로 쓰거나 일반건물의 벽 수장재로 주로 이용됩니다. 플로어링 보드, 플로어링 블록, 천연무늬 화장합판은 바닥재나 벽재로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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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목재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용도에 맞는 건조된 것을 사용한다.
  2. 수령은 장목기의 나무를 선택한다.
  3. 도장을 알맞게 한다.
  4. 봄이나 여름에 벌채한 것을 사용한다.
(정답률: 85%)
  • "봄이나 여름에 벌채한 것을 사용한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봄이나 여름에 벌채한 나무는 습기가 많아 건조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용하기 전에 충분한 건조 시간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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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은 황동의 용도로서 적당치 않은 것은?

  1. 미술공예품
  2. 논스립
  3. 코너비드
  4. 장식철물
(정답률: 64%)
  • 황동은 미술공예품으로 사용되기에는 너무 단단하고 내구성이 높아서 가공이 어렵기 때문에 "미술공예품"이 적당치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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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알루미늄에 대한 설명으로 적당치 않은 것은?

  1. 비중은 철의 1/3정도이다.
  2. 내식성이 우수하며 가공성도 양호하다.
  3. 용해주조도가 좋으며 내화성이 우수하다.
  4. 건축디자인상으로 우수한 재료이다.
(정답률: 58%)
  • 알루미늄은 용해주조도가 좋고 내화성이 우수한 이유는, 알루미늄은 고온에서도 녹지 않고 산화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알루미늄은 고온에서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내화성이 우수하다는 특징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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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경도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목재는 마구리면, 곧은결, 무늬결 순으로 경도가 크다.
  2. 춘재부 보다 추재부의 경도가 크다.
  3. 비중이 크고 수지의 함유량이 적을수록 경도가 크다.
  4. 함유수분이 적을수록 경도가 크다.
(정답률: 46%)
  • 정답은 "함유수분이 적을수록 경도가 크다." 이다.

    비중이 크고 수지의 함유량이 적을수록 경도가 크다는 이유는, 비중이 크면 나무의 밀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경도가 커지고, 수지의 함유량이 적으면 나무의 구조가 더 단단해지기 때문에 경도가 커지기 때문이다.

    반면에 함유수분이 적을수록 경도가 크다는 설명은 잘못된 것이다. 수분이 적으면 나무가 더 많이 마르기 때문에 경도가 오히려 작아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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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집성목재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강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2. 응력에 따라 단면을 얻을 수 있다.
  3. 필요에 따라 굽은용재를 만들 수 있다.
  4. 길고 단면이 큰 부재를 만들기 곤란하다.
(정답률: 79%)
  • 집성목재는 여러 개의 작은 나무 조각을 붙여서 큰 부재를 만드는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따라서 길고 단면이 큰 부재를 만들기 어렵다. 이는 작은 나무 조각을 붙여서 만들기 때문에 부재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조각을 붙이는 작업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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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목재의 주요구성 세포 중 목세포의 비율로서 맞는 것은?

  1. 2∼ 5%
  2. 5∼ 15%
  3. 20∼ 30%
  4. 50∼ 70%
(정답률: 55%)
  • 정답은 "50∼ 70%"입니다. 목재는 주로 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목재의 주요 구성 세포 중 목세포는 목재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목세포는 목재의 구조를 형성하고, 강도와 경도를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목재의 주요 구성 세포 중 목세포의 비율은 50∼70% 정도로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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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밤나무, 벗나무, 오동나무 등은 어느과에 속하는 식물인가?

  1. 송백과 식물
  2. 쌍떡잎 식물
  3. 외떡잎 식물
  4. 편백과 식물
(정답률: 82%)
  • 밤나무, 벗나무, 오동나무 등은 쌍떡잎 식물에 속합니다. 이는 이들 식물이 잎이 두 개씩 나뉘어져 있고, 꽃잎이 보통 4개 이상인 식물군이기 때문입니다. 송백과 식물과 편백과 식물은 모두 외떡잎 식물에 속하며, 잎이 한 개씩 나뉘어져 있고, 꽃잎이 보통 3개 이하인 식물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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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마디가 길고, 강인하고, 가늘게 자르기에 좋다. 육질이 얇은 편이어서 가공하는 폭이 넓어 통, 가구, 완구, 자, 부채 등 다양한 공예품에 쓰이는 대나무의 종류는?

  1. 운문죽
  2. 당죽
  3. 포대죽
  4. 함죽
(정답률: 71%)
  • 당죽은 마디가 길고 강인하며 육질이 얇은 대나무로, 다양한 공예품에 쓰이기에 적합하다. 다른 보기들은 특정 용도에 적합한 대나무 종류이지만, 당죽은 다양한 용도에 적합하다는 점에서 정답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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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좋은 아교를 선별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반 투명체이고 황색을 띤 백색이어야 한다.
  2. 잘린 단면이 불규칙한 것이어야 한다.
  3. 혀에 닿으면 짠맛, 신맛이 나지 않아야 한다.
  4. 물에 넣었을 때 잘 녹는 것이 좋다.
(정답률: 71%)
  • 물에 넣었을 때 잘 녹는 것이 좋다는 것은 아교가 신선하고 부드러워서 삶거나 조리하기 쉽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는 좋은 아교를 선별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아교의 외형이나 맛 등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이들은 좋은 아교를 판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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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끌공구 날갈기에서 옳지 않은 것은?

  1. 날끌 양쪽 모서리 양각을 예리하게 간다.
  2. 밀어넣기(다듬질)끌은 마무리갈기 최후를 뒷날 갈기로 그친다.
  3. 폭이 좁은 끌은 날끝이 기울기 쉬우므로 균일하게 힘을 주어 연마한다.
  4. 끌은 폭이 좁으므로 힘을 가하는 것 보다 앞날 각을 바르게 유지하도록 한다.
(정답률: 70%)
  • 정답은 "밀어넣기(다듬질)끌은 마무리갈기 최후를 뒷날 갈기로 그친다."입니다. 이유는 끌공구를 사용할 때는 마무리 갈기를 끝까지 다듬어야 하며, 뒷날 갈기로 그치면 제대로 된 마무리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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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구멍뚫기, 내외부의 면접기, 조각, 홈파기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장비는?

  1. 각끌기
  2. 루우터
  3. 둥근톱기계
  4. 띠톱기계
(정답률: 78%)
  • 루우터는 회전하는 칼날을 이용하여 나무, 금속, 플라스틱 등 다양한 재질을 정밀하게 가공할 수 있는 전기공구입니다. 따라서 구멍뚫기, 내외부의 면접기, 조각, 홈파기 등 다양한 용도로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각끌기는 회전하는 각도를 조절하여 각도를 측정하거나 그리드를 그리는 데 사용되며, 둥근톱기계와 띠톱기계는 나무나 금속 등을 자르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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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쪽매방법 중 가장 강도가 큰 것은?

  1. 빗쪽매
  2. 반턱쪽매
  3. 제혀쪽매
  4. 딴혀쪽매
(정답률: 80%)
  • 제혀쪽매는 혀를 입 안에서 뒤로 굽히고 아랫입술과 상반되는 부분에 위치한 하악골 앞부분에 강하게 밀착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혀의 근육을 이용하여 상대방의 입을 강하게 막을 수 있어 가장 강도가 큰 쪽매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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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그림과 같은 가구 문짝에서 양판(A)을 넣고 조립할 때의 설명을 가장 옳게 한 것은?

  1. 사방 홈에 접착제를 넣어 조립한다.
  2. 사방 홈에 접착제를 바르고 뒤쪽에서 숨은 못치기를 한다.
  3. 홈에 접착제를 바르지 말고 양판이 움직임이 있게 한다.
  4. 상, 하 부분만 접착제를 바르고 좌, 우에는 바르지 않고 신축성에 대비한다.
(정답률: 67%)
  • 양판을 넣고 조립할 때, 양판이 움직임이 있게 한다는 것은 양판이 조금 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여 조립 과정에서 더욱 정확하게 맞출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만약 홈에 접착제를 바르게 되면 양판이 고정되어 움직일 수 없게 되므로 조립 과정에서 오차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양판이 움직임이 있게 하여 정확한 조립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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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이음과 맞춤에서의 유의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1. 재료는 가급적 적게 깎아낸다.
  2. 공작이 간단한 것을 쓰며 모양에 치중하지 않는다.
  3. 이음, 맞춤은 응력이 집중하는 곳에 설치해야 효과가 높다.
  4. 이음, 맞춤의 단면은 응력의 방향에 직각으로 한다.
(정답률: 71%)
  • "이음, 맞춤은 응력이 집중하는 곳에 설치해야 효과가 높다."가 옳은 이유는, 이음과 맞춤은 구조물에서 응력이 집중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 강도가 높은 이음과 맞춤을 설치해야 구조물의 강도와 안정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음과 맞춤을 설치할 때는 응력이 집중되는 부분을 고려하여 설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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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장부 맞춤 작업공정 중 옳지 않은 기술은?

  1. 장부 어깨를 먼저 자르고 장부 켜기를 나중에 한다.
  2. 장부의 끝은 면을 약간 접어야 구멍에 잘 들어간다.
  3. 작업순서는 구멍파기, 장부만들기, 조립의 순서로 한다.
  4. 장부 두께는 부재의 1/3 정도로 한다.
(정답률: 77%)
  • "장부 어깨를 먼저 자르고 장부 켜기를 나중에 한다."는 옳지 않은 기술입니다. 이유는 장부 어깨를 먼저 자르면 장부의 크기가 변경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장부 켜기를 먼저 하고 어깨를 자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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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옆판을 천판에 접착시키는 방법 중 가장 좋은 것은?

(정답률: 75%)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이 접착제가 가장 강력하고 오랜 시간동안도 접착력이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천판과 옆판의 재질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어서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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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연귀맞춤 방법을 이용하지 않는 것은?

  1. 상자 만들기
  2. 사진틀 만들기
  3. 의자의 안장짜기
  4. 책상다리 만들기
(정답률: 81%)
  • "책상다리 만들기"는 연귀맞춤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연귀맞춤 방법을 사용하여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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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그림과 같은 이음법의 명칭은?

  1. 내민이음
  2. 반턱이음
  3. 나비장이음
  4. 덧댄이음
(정답률: 92%)
  • 그림에서 두 개의 천을 이어주는 부분이 중앙에서 만나서 나비의 날개처럼 생겼기 때문에 "나비장이음"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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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그림과 같은 주먹장 만들기에서 물매정도 A : B의 비율로 적당한 것은?

  1. 4 : 1
  2. 5 : 1
  3. 6 : 1
  4. 7 : 1
(정답률: 65%)
  • 물매는 주먹장을 만들 때 사용되는 도구 중 하나로, 주먹장의 모양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A와 B의 비율이 클수록 물매의 모양이 뾰족해지고, 작을수록 둥글어집니다. 따라서, 뾰족한 모양이 필요한 주먹장을 만들 때는 A와 B의 비율이 큰 "7 : 1"보다는 적당한 뾰족함과 둥글함을 갖춘 "6 : 1"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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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대패 어미날 앞날의 각은?

  1. 10 ∼ 20°
  2. 25 ∼ 30°
  3. 35 ∼ 40°
  4. 45 ∼ 50°
(정답률: 72%)
  • 대패 어미날은 비행 중 날개와 몸통 사이의 각도를 말합니다. 이 각도가 너무 작으면 비행 중에 공기 저항이 커져 비행이 어려워지고, 너무 크면 비행 중에 안정성이 떨어져 위험합니다. 대패 어미날의 적절한 각도는 25 ∼ 30°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각도는 비행 중에 안정성을 유지하면서도 공기 저항을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의 각도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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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가장 견고한 쪽매 맞춤은?

  1. 맞댄 쪽매
  2. 빗 쪽매
  3. 반턱 쪽매
  4. 주먹장 쪽매
(정답률: 82%)
  • 주먹장 쪽매는 손가락을 꽉 쥐어주는 주먹 모양으로 맞춤이 되기 때문에 가장 견고하고 안정적인 쪽매입니다. 따라서 격투기나 무술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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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반턱통맞춤의 변형으로 정밀을 요구하는 맞춤으로 맞추었을 때 틈이 보이지 않게 하는 맞춤은?

  1. 장부 통맞춤
  2. 주먹장 통맞춤
  3. 남김 주먹장 통맞춤
  4. 통맞춤
(정답률: 46%)
  • 장부 통맞춤은 반턱통맞춤의 변형으로, 정밀한 맞춤을 요구하는 옷에 사용되며 틈이 보이지 않게 맞추는 방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반턱통맞춤과는 다른 방식으로 옷을 맞추는 방법이므로 정답은 "장부 통맞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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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장부맞춤을 하는 순서로 옳은 것은?

  1. 장부만들기 - 마름질 - 장부구멍파기 - 조립
  2. 장부구멍파기 - 장부만들기 - 마름질 - 조립
  3. 마름질 - 장부구멍파기 - 장부만들기 - 조립
  4. 마름질 - 장부만들기 - 장부구멍파기 - 조립
(정답률: 65%)
  • 장부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종이를 마름질하여 평평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장부에 구멍을 뚫어야 하는데, 이는 마름질한 종이를 쌓아놓고 한 번에 구멍을 뚫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그리고 나서야 구멍이 뚫린 종이를 이용하여 실제로 장부를 만들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만들어진 장부를 조립하여 완성합니다. 따라서 옳은 순서는 "마름질 - 장부구멍파기 - 장부만들기 - 조립"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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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부재의 마구리를 보통 1/2로 깍아서 모서리와 모서리를 맞추는 맞춤법은?

  1. 연귀맞춤
  2. 사개맞춤
  3. 쪽매맞춤
  4. 꽂음촉맞춤
(정답률: 76%)
  • 부재의 마구리를 보통 1/2로 깍아서 모서리와 모서리를 맞추는 맞춤법은 "연귀맞춤" 입니다. 이는 부재의 끝을 연결하여 귀퉁이를 만들어 맞추는 방법으로, 부재의 끝이 연결되어 있어 강도가 높아지고 보다 정확한 맞춤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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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각끌기계에서 장부구멍의 폭을 조정하는 핸들은?

  1. 승강핸들
  2. 좌우 이동핸들
  3. 전후 이동핸들
  4. 주축 오르내림핸들
(정답률: 56%)
  • 각끌기계에서 장부구멍의 폭을 조정하는 핸들은 전후 이동핸들입니다. 이는 핸들을 앞뒤로 움직여서 장부구멍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승강핸들은 기계의 상하 이동을 조절하며, 좌우 이동핸들은 기계의 좌우 이동을 조절합니다. 주축 오르내림핸들은 기계의 주축을 조절하여 작업물의 높이를 조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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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규격이 1200㎜× 2400㎜인 합판1장을 가지고 290㎜× 450㎜ 규격의 판 몇장을 만들 수 있는가?

  1. 10장
  2. 15장
  3. 20장
  4. 30장
(정답률: 76%)
  • 1200mm을 290mm로 나누면 4.13793103이 나오고, 2400mm을 450mm로 나누면 5.33333333이 나온다. 따라서 가로로 4번, 세로로 5번 자르면 290mm × 450mm 규격의 판을 20장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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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접착제에 의한 접합시 이상적인 접착층의 두께는?

  1. 0.02㎜
  2. 0.06㎜
  3. 0.1㎜
  4. 0.2㎜
(정답률: 75%)
  • 접착제에 의한 접합시 이상적인 접착층의 두께는 0.06㎜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접착층의 두께가 너무 얇으면 접착력이 부족하여 접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면, 접착층의 두께가 너무 두껍다면 접착제의 비용이 증가하고, 불필요한 두께로 인해 제품의 무게나 부피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상적인 접착층의 두께는 적절한 접착력을 유지하면서도 비용과 부피를 최소화할 수 있는 0.06㎜ 정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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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작은부재를 이용하여 넓은부재를 얻는 방법은?

  1. 쪽매맞춤
  2. 반턱맞춤
  3. 통맞춤
  4. 꽂음촉맞춤
(정답률: 61%)
  • 쪽매맞춤은 작은 부재를 이용하여 넓은 부재를 얻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작은 부재의 모서리를 넓은 부재의 모서리에 맞추어 붙이는 것으로, 부재의 모양이 쪽 모양이 되기 때문에 쪽매맞춤이라고 부릅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고 빠르게 부재를 연결할 수 있으며, 강도와 정확도가 높아서 구조물 제작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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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연귀자의 용도가 알맞은 것은 어느 것인가?

  1. 물체의 지름, 길이 등을 측정하는 데 사용
  2. 부재에 45° 선을 그을 때 사용
  3. 공작물의 외경 측정에 사용
  4. 장부구멍 선을 긋는 데 사용
(정답률: 75%)
  • 연귀자는 부재에 45° 선을 그을 때 사용합니다. 이는 연귀자가 45° 각도로 접촉하면 부재의 모서리에서 수직으로 선을 그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귀자는 부재의 모서리에서 수직으로 선을 그리는 데 사용되며, 이를 통해 부재에 45° 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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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그림의 접합에 대한 명칭은 어느 것인가?

  1. 턱솔 장부맞춤
  2. 턱 장부
  3. 반턱 맞춤
  4. 주먹 장부
(정답률: 62%)
  • 정답은 "턱 장부"입니다. 이는 옷의 어깨 부분과 소매 부분이 서로 만나는 부분을 턱으로 접합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 방식은 옷의 핏을 더욱 깔끔하게 만들어주며, 옷의 내구성도 높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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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대체로 가공량이 많으므로 천천히 작업하며 특히 부재를 댈 때와 끝날 때 주의하여 가공하여야 하는 기계는?

  1. 둥근톱 기계
  2. 띠톱 기계
  3. 면취기
  4. 실톱 기계
(정답률: 58%)
  • 면취기는 대체로 가공량이 많은 작업을 수행하므로 천천히 작업해야 하며, 부재를 댈 때와 끝날 때 주의하여 가공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기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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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톱질 작업시 톱질이 잘 되지 않았을 때 제일 먼저 점검하는 일은?

  1. 톱날 어김
  2. 톱날 세우기
  3. 톱몸 바로잡기
  4. 톱니 고르기
(정답률: 66%)
  • 톱질 작업시 톱날이 제대로 고르지 않으면 나무를 제대로 자를 수 없습니다. 따라서 톱질이 잘 되지 않았을 때 제일 먼저 점검하는 일은 톱니 고르기입니다. 톱날의 톱니가 제대로 고르지 않으면 톱질 작업이 불안정하고 불균형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톱날의 톱니를 고르게 만들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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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그무개 사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그무개 날과 기준대는 직각이 되어야 한다.
  2. 그무개 날은 안쪽으로 경사지게 연마한다.
  3. 가공선을 정확히 긋는다.
  4. 그무개 날은 가공하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85%)
  • 그무개 날은 가공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옳지 않은 것입니다. 그무개 날도 가공이 필요하며, 안쪽으로 경사지게 연마하는 것이 올바른 사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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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가구에서 착색이 자유롭고 견고하며 내열성 전기 절연성이 우수하여 실내장식 및 가구재료로 사용되는 합성수지는?

  1. 멜라민수지
  2. 푸란수지
  3. 알킷수지
  4. 실리콘수지
(정답률: 72%)
  • 멜라민수지는 착색이 자유롭고 견고하며 내열성과 전기 절연성이 우수하여 실내장식 및 가구재료로 널리 사용됩니다. 이에 비해 푸란수지는 내구성이 낮고, 알킷수지는 내열성이 낮으며 실리콘수지는 가공이 어렵기 때문에 멜라민수지가 가구재료로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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