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5-10)

잠수산업기사
(2009-05-1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잠수물리 및 해양학

1. 해안 가까이서의 쇄파 생성과 가장 관계가 밀접한 것은?

  1. 수심
  2. 바람
  3. 밀도
  4. 점성
(정답률: 55%)
  • 해안 가까이에서의 쇄파 생성은 바람의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바람이 일으키는 파도의 크기와 형태는 수심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수심이 쇄파 생성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지게 됩니다. 바람이 일으키는 파도는 수심이 얕을수록 높고 가파르며, 수심이 깊을수록 낮고 완만해집니다. 이러한 이유로 수심이 쇄파 생성과 가장 관련이 깊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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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안류(rip curren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해안선과 나란한 방향으로 흐르는 해류를 말한다.
  2. 해안으로 들어왔던 물이 외해로 빠져나가는 것을 말한다.
  3. 폭이 상당히 넓고 길이가 긴 것이 특징이다.
  4. 수영 중 이안류를 만나면 거슬러서 벗어나야 한다.
(정답률: 81%)
  • 이안류는 해안으로 들어왔던 물이 외해로 빠져나가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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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해수 40m 에서 잠수사가 호흡하는 공기 중의 산소 부분압은?

  1. 0.21 기압
  2. 0.84 기압
  3. 1.05 기압
  4. 3.15 기압
(정답률: 79%)
  • 해수 40m에서의 기압은 대기압의 4배인 4 기압이다. 따라서 호흡하는 공기 중의 산소 부분압은 대기압의 21%인 0.84 기압이 아니라, 21% x 4 기압 = 0.84 기압 x 4 = 3.36 기압이 된다. 하지만, 호흡기로 인해 인체는 산소를 흡입하고 이산화탄소를 방출하므로, 호흡하는 공기의 부분압은 대기의 부분압보다 낮아진다. 이에 따라, 해수 40m에서 잠수사가 호흡하는 공기 중의 산소 부분압은 0.21 기압 x 4 기압 - 0.84 기압 = 1.05 기압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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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온이 20℃ 일 때 공기통 속의 압력 은 210kg/cm2 였다 수온이 15˚C 인 물 속에 잠수한다면: 공기통의 압력은?

  1. 157kg/cm2
  2. 195kg/cm2
  3. 201kg/cm2
  4. 206kg/cm2
(정답률: 52%)
  • 수온이 낮아지면 물의 밀도가 증가하므로 물 속에서 공기통의 부피는 작아집니다. 이에 따라 공기 분자들이 충돌하는 빈도가 증가하므로 압력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수온이 15℃ 일 때 공기통 속의 압력은 206kg/cm2 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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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민물 31m 깊이에서의 압력과 동일한 압력 이 작용하는 바닷물의 깊이는?

  1. 약 28m
  2. 약 30m
  3. 약 32m
  4. 약 34m
(정답률: 65%)
  • 압력은 수심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수심이 깊어질수록 압력이 증가합니다. 바닷물의 밀도는 민물보다 높기 때문에 같은 깊이에서 바닷물의 압력이 더 큽니다. 따라서, 민물 31m 깊이에서의 압력과 동일한 압력이 바닷물에서 작용하려면, 바닷물의 깊이는 더 얕아야 합니다. 이에 따라, 약 30m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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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파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해면이 가장 낮은 골짜기를 파정(派頂)이라 한다.
  2. 해면이 가장 높은 꼭대기를 파곡(皮谷)이라 한다.
  3. 인접한 두 파정과 파정의 사이를 파고(波高)라 한다
  4. 진폭은 파고의 1/2과 같다.
(정답률: 53%)
  • 정답은 "진폭은 파고의 1/2과 같다." 이다. 파고는 파정과 파곡의 차이로 정의되며, 진폭은 파고의 절반만큼의 높이를 가진다. 따라서 파고가 커질수록 진폭도 커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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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바다 수심 33m 에서 다이버가 받는 절대압력을 대기압과 수압으로 옳게 표시한 것은?

  1. 0(대기압) + 4.3(수압)
  2. 1 (대기압) + 3.3(수압)
  3. 0(대기압) + 3.3(수압)
  4. 1 (대기압) + 4.3(수압)
(정답률: 82%)
  • 바다 수심 33m에서 다이버가 받는 절대압력은 대기압과 수압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대기압은 지표면에서의 기압으로, 대략 1 기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수압은 수심에 따라 변화하는 압력으로, 수심 1m당 약 0.1 기압씩 증가합니다. 따라서 바다 수심 33m에서 다이버가 받는 절대압력은 1 기압(대기압) + 3.3 기압(수압)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 (대기압) + 3.3(수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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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바다 속에서 방향을 알 수 있는 참고사항이 아닌 것은?

  1. 조류의 방향
  2. 수온 약층
  3. 해의 방향
  4. 바닥의 경사면
(정답률: 79%)
  • 수온 약층은 바다 속에서 물의 온도가 급격하게 변하는 지점을 말하는데, 이는 방향을 알 수 있는 참고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다. 조류의 방향은 바다 속에서 바람이나 해류 등에 의해 발생하는 물의 흐름 방향을 나타내며, 해의 방향은 해양 지도에서 표시되는 방향을 의미한다. 바닥의 경사면은 지형적인 특성으로 바다 속에서 방향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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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조석 때문에 해면이 높아지고 있는 상태로서 간조에서 만조까지의 사이를 일컫는 말은?

  1. 고조시 (高潮時)
  2. 정조(亭朝)
  3. 대조(大潮)
  4. 창조(漲潮)
(정답률: 50%)
  • 조석 때문에 바다가 높아지는 현상을 "조수(潮水)"라고 하며, 이 때 바다가 높아지는 시간을 "간조(間潮)"라고 합니다. 그리고 조수가 빠져나가는 시간을 "만조(滿潮)"라고 합니다. 따라서 간조에서 만조까지의 시간을 일컫는 말은 "창조(漲潮)"입니다. "고조시"는 만조 시간을 일컫는 말이며, "정조"는 한 시간을 12등분한 단위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대조"는 조석이 가장 높아지는 날을 일컫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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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열대성 저기압으로 강한 바람과 비를 동반하여 우리나라에 많은 피해를 주는 기단은?

  1. 적도기단
  2. 시베리아기단
  3. 오호즈크해기단
  4. 북태평양기단
(정답률: 48%)
  • 적도기단은 열대성 저기압으로 인해 강한 바람과 비를 동반하여 우리나라에 많은 피해를 주는 기단입니다. 이는 적도 지역에서 발생한 기단으로, 열대 지역에서 발생하는 기단 중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기단 중에서 가장 많은 피해를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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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조석과 조류는 거의 동시에 시작되지만 서로 다른 운동을 보이는데 이 차이점은?

  1. . 조석은 수직운동, 조류는 수평운동
  2. 조석은 회절운동, 조류는 굴절운동
  3. 조석은 수평운동, 조류는 수직운동
  4. 조석은 굴절 운동, 조류는 회절운동
(정답률: 69%)
  • 조석은 수직으로 상승하거나 하강하는 운동을 하지만, 조류는 수평으로 날아가는 운동을 합니다. 이는 조류가 날개를 이용해 공기를 밀어내며 날아가는 반면, 조석은 물속에서 수직으로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 조석은 수직운동, 조류는 수평운동"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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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샤를의 법칙을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공기통을 충전 할 때
  2. 재압챔 버를 작동할 때
  3. 공기통 밀도의 변화
  4. 호흡매체의 혼합분석
(정답률: 43%)
  • 샤를의 법칙은 기체의 압력과 부피, 온도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법칙으로, 압력과 부피는 반비례하고, 온도와 부피는 정비례한다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공기통 밀도의 변화는 샤를의 법칙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공기통을 충전할 때는 압력이 증가하고, 재압챔 버를 작동할 때는 압력이 감소하므로, 이 두 가지는 샤를의 법칙과 관련이 있다. 호흡매체의 혼합분석도 기체의 압력과 부피, 온도에 영향을 받으므로 샤를의 법칙과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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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파도를 일으키는 기파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바람에 의한 파동을 해일 이라 부른다.
  2. 지각변동에 의해 발생한 파동을 풍파라 부른다
  3. 태풍의 통과시 발생 한 장주기의 대규모적 인 파동을 쓰나미라 부른다 .
  4. 달과 지구간의 만유인력과 공통질량 중심점에 대한 원심력의 차이 때문에 일어난 파동을 조석파라 부른다.
(정답률: 73%)
  • 달과 지구간의 만유인력과 공통질량 중심점에 대한 원심력의 차이 때문에 일어난 파동을 조석파라 부른다. 이는 달과 지구 사이의 인력 작용으로 인해 바다 수면이 움직이면서 파도가 일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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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수심 40m 에서 수중용접을 하던 잠수사가 상승 후 표면에서 수 시간이 지난 뒤 관절 통증을 호소하였다면 어떤 기체의 법칙과 연관성 이 있는가?

  1. BoyIe's Law’
  2. DaIton's Law
  3. CharIe's Law
  4. Henry's Law
(정답률: 52%)
  • 정답은 "Henry's Law"입니다. Henry's Law는 기체와 액체 사이의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법칙으로, 액체에 용해된 기체의 양은 액체와 기체 사이의 압력과 비례합니다. 따라서, 잠수사가 수심 40m에서 작업을 하면서 높은 압력에 노출되어 수소와 같은 기체가 혈액과 조직에 용해될 수 있습니다. 상승 후에는 압력이 낮아지면서 용해된 기체가 혈액과 조직에서 방출되어 기체 거품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체 거품은 관절 통증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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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무게 500kg, 부피 200리터인 물체가 해저에 놓여있다. 이를 인양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부력은?

  1. 150kg 이상
  2. 205 kg 이상
  3. 295 kg 이상
  4. 340 kg 이상
(정답률: 60%)
  • 해저에서 물체가 받는 중력은 500kg × 9.8m/s² = 4900N 이다. 부피가 200리터인 물체의 밀도는 대략 1000kg/m³ 이므로, 물체의 부력은 200 × 0.001m³ × 9.8m/s² = 1.96N 이다. 인양을 위해서는 부력이 중력과 같아지거나 그 이상이어야 한다. 따라서 최소 부력은 4900N 이어야 하며, 이는 1.96N이 아닌 295kg 이상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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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표층해류의 발생 주요인 은?

  1. 해수의 염분도
  2. 바람
  3. 해수의 온도차
  4. 남극의 빙하
(정답률: 65%)
  • 바람은 해양 표면을 일으켜 파도와 물결을 만들어 표층해류를 발생시키는 주요한 원인입니다. 바람이 강하게 불면 파도와 물결이 크게 일어나고, 이로 인해 표층해류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바람은 표층해류 발생의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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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토출량이 10cfm 인 콤프레서로 80 입방피트짜리 공기통을 충전하려 한다. 이 때 공기통이 완전히 빈 상태에서 충전을 시작하면 약 몇 분 후에 완전히 충전되겠는가?

  1. 6분
  2. 8분
  3. 10분
  4. 12분
(정답률: 79%)
  • 토출량이 10cfm 이므로 1분에 10cfm의 공기가 공급된다. 따라서 80입방피트의 공기통을 충전하기 위해서는 80/10 = 8분이 걸린다. 따라서 정답은 "8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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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빛의 굴절현상으로 수중에서 잠수사의 눈에는 물체의 실상이 다르게 보인다. 그 비율은?

  1. 약 10% 정도 작고 가깝게 보인다
  2. 약 15% 정도 작고 멀리 보인다
  3. 약 25% 정도 크고 가깝게 보인다.
  4. 약 40% 정도 크고 멀리 보인다.
(정답률: 79%)
  • 수중에서 빛은 수면과 수중 경계면에서 굴절되어 진행 방향이 바뀐다. 이 때, 눈에 들어오는 빛의 각도가 달라져서 물체의 위치가 실제보다 다르게 보인다. 이 굴절 각도는 빛의 파장에 따라 다르며, 파란색 빛일수록 크게 굴절된다. 그러므로 파란색 물체는 실제보다 크게 보이게 된다. 대부분의 물체는 파란색이 아닌 다른 색상을 띄므로, 물체의 크기가 약 25% 정도 크게 보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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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파의 속도가 4.8m/sec 이고 주기가 3초라면 파장은?

  1. 1.6m
  2. 4.8m
  3. 10.5m
  4. 14.4m
(정답률: 68%)
  • 파의 속도 = 파장 × 주파수 이므로, 파장 = 파의 속도 ÷ 주파수
    여기서 파의 속도는 4.8m/sec 이고, 주기는 주파수의 역수이므로 1/3Hz 이다.
    따라서 파장 = 4.8 ÷ (1/3) = 14.4m 이다.
    즉, 파의 한 주기에서 파장이 14.4m 만큼 진폭을 반복한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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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빨강, 주황, 노랑, 파랑의 네 가지 색 깃발을 들고 수중에 들어갔을 때 가장 깊은 수심에서 구별 할 수 있는 색은?

  1. 주황
  2. 노랑
  3. 파랑
  4. 빨강
(정답률: 76%)
  • 물속에서는 빨강과 주황색이 가장 먼저 사라지고, 그 다음으로 노란색이 사라집니다. 하지만 파란색은 빛의 파장이 가장 길어서 물속에서 가장 멀리까지 도달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깊은 수심에서도 구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파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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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잠수의학 및 생리학

21. 혈액의 순환 경로로 옳은 것은?

  1. 동맥 - 정맥 - 모세혈관 - 심장 - 페동맥 - 폐 - 폐정맥 - 심장
  2. 동맥 - 모세혈관 - 심장 - 정맥 - 폐동맥 - 페 - 페정맥 - 심장
  3. 동맥 - 모세혈관 - 정맥 - 심장 - 폐동맥 - 폐 - 폐정맥 - 심장
  4. 정맥 - 모세혈관 - 동맥 - 심장 - 폐동맥 - 페 - 페정맥 - 심장
(정답률: 63%)
  • 혈액은 심장에서 출발하여 동맥을 통해 모세혈관으로 이동하고, 모세혈관에서 정맥으로 이동하여 심장으로 돌아옵니다. 그리고 심장에서 나온 혈액은 폐동맥을 통해 폐로 이동하고, 폐에서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교환한 후 폐정맥을 통해 다시 심장으로 돌아옵니다. 따라서 "동맥 - 모세혈관 - 정맥 - 심장 - 폐동맥 - 폐 - 폐정맥 - 심장"이 옳은 순환 경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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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저산소증에 해당하는 것 은?

  1. 20미터 수심에 5%의 산소공급
  2. 30미터 수심 에 5%의 산소공급
  3. 40미터 수심 에 4%의 산소공급
  4. 50미터 수심 에 4%의 혼합기체 공급
(정답률: 46%)
  • 저산소증은 수중에서 호흡을 하면서 산소 공급이 부족해지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따라서 수심이 깊어질수록 압력이 증가하고 공기압이 낮아지기 때문에 산소공급이 더욱 중요해집니다. 따라서 20미터 수심에서 5%의 산소공급이 저산소증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30미터 수심에서도 5%의 산소공급이 있지만, 수심이 깊어질수록 산소공급이 감소하므로 40미터와 50미터 수심에서는 산소공급이 더욱 적어져서 혼합기체 공급이 필요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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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공기잠수시 15m 보다 깊은 수심 에서 공기호스가 장애물에 걸려서 첫 정지점까지 상승하는데 감압표에 명시된 시간보다 3분 이 지연 되었다면 어떻게 조치해야 하는가?

  1. 지연된 3분을 해저체류시간에 더한다.
  2. 지연된 3분을 첫 감압정지시간에 더한다.
  3. 감압표에 명시된 시간보다 5분을 더한다.
  4. 감압표에 명시된 시간보다 10분을 더한다.
(정답률: 73%)
  • 공기잠수에서는 호흡기로 공기를 공급받기 때문에 수심이 깊어질수록 압력이 커져 호흡이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일정한 간격으로 감압정지를 해서 체내의 질소를 제거해야 합니다. 이때 감압표에 명시된 시간은 체류시간이라고 하며, 이 시간을 지키지 않으면 체내의 질소가 축적되어 중증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공기호스가 장애물에 걸려서 첫 정지점까지 상승하는데 감압표에 명시된 시간보다 3분이 지연된다면, 이는 체류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지연된 3분을 해저체류시간에 더해줘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체류시간이 늘어나므로 체내의 질소를 충분히 제거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체류시간을 무작정 늘리는 것은 위험하므로, 이런 상황이 발생했을 때는 적절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첫 감압정지시간을 늦추거나, 더 많은 감압정지를 추가하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지연된 3분을 해저체류시간에 더한다."가 가장 적절한 대처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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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혈액에서 약 5% 정도를 차지하며, 그 크기는 적혈구보다 작고, 혈액의 응고를 도와 지혈작용을 하는 것은?

  1. 혈장
  2. 임파선
  3. 혈소판
  4. 호르몬
(정답률: 70%)
  • 혈소판은 혈액응고를 도와 지혈작용을 합니다. 이는 혈소판이 부상 부위로 이동하여 혈관 벽을 봉합하고 혈액응고 과정을 촉진시켜 출혈을 막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혈액에서 약 5%를 차지하며, 적혈구보다 작은 크기를 가진 혈소판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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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수심 60미터에서 공기 중의 질소와 산소의 분압은?

  1. 질소 4.0 / 산소 1.0 ATA
  2. 질소 4.8 / 산소 1.2 ATA
  3. 질소 5.6 / 산소 1.4 ATA
  4. 질소 6.4 / 산소 1.6 ATA
(정답률: 59%)
  • 수심이 깊어질수록 물의 압력이 증가하게 되고, 이로 인해 공기 중의 질소와 산소의 분압도 증가하게 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수심이 60미터이므로, 공기 중의 질소와 산소의 분압은 각각 4.0ATA와 1.0ATA에서 시작하여, 수심이 깊어짐에 따라 각각 1.6ATA씩 증가하여 최종적으로는 "질소 5.6 / 산소 1.4 ATA"가 됩니다. 이는 수심이 깊어질수록 공기 중의 질소와 산소의 분압이 증가하게 되는 해양공학의 기본 원리에 따른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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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심해잠수를 마치고 잠수선으로 복귀한 잠수사가 수면도착 후 2시간 정도 지나 양측 어깨에 심한 통증을 호소하였다면 이 때 바람직한 처치방법은? (단, 인근에는 온천장, 정형외과의원, 약국이 있으며, 고압챔버가 갖추어진 잠수병 전문치료시설은 차량으로 약 8시 간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1. 진통제를 투여한 후 온천욕을 실시한다.
  2. 정형외과에서 물리치료를 실시한다.
  3. 수중재가압처료를 실시한다.
  4. 잠수병 전문 병원으로 이송한다.
(정답률: 71%)
  • 잠수 후 양측 어깨에 심한 통증이 나타난 경우, 이는 고도의 압력변화로 인한 잠수병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즉시 잠수병 전문 병원으로 이송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다른 보기들은 즉각적인 치료를 제공하지 않으며,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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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의식 불명 잠수사의 응급조치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1. 몸 전체를 수평으로 눕힌다.
  2. 가슴부위의 압박을 풀어 헤쳐준다.
  3. 호흡이 원활하도록 한 후 옆으로 눕힌다.
  4. 호흡이 원활하도록 기도개방을 위해 어깨에 베개를 받친다.
(정답률: 49%)
  • 의식 불명 잠수사 환자는 호흡이 중단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것은 호흡을 유지하고, 호흡이 원활하도록 하기 위해 옆으로 눕히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기도가 막히는 것을 방지하고, 호흡을 원활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호흡이 원활하도록 한 후 옆으로 눕힌다."가 가장 중요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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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차가운 물속에서 잠수를 하던 잠수사가 압력평형의 실패로 귓속에 발생한 통증으로 고통을 받던 중 어느 순긴 심한 현기증을 느끼게 되었으나 곧 해소되었다. 현기증이 발생한 이유를 가장 적합하게 설명한 것은?

  1. 고막이 파열될 때의 지나친 통증 때문이다.
  2. 고막이 파열되어 중어에 물이 유입되었기 때문이다.
  3. 압력 평형에 실패했기 때문이다.
  4. 부비동 압착증이 동반되었기 때문이다.
(정답률: 65%)
  • 고막이 파열되어 중어에 물이 유입되어 귓속에 물이 차서 현기증이 발생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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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부비동이 막혔을 때 계속 무리해서 잠수하면 부비동 내에 어떤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가?

  1. 콧물이 많이 나온다.
  2. 부비동 내에 출혈이 생길 수 있다.
  3. 부비동의 공간이 외부 압력에 맞게 축소된다.
  4. 부비동 내에 기포가 생겨 외부 압력과 맞춘다.
(정답률: 82%)
  • 부비동이 막히면 부비동 내의 공기가 갇혀 압력이 증가하게 되고, 이로 인해 부비동 내의 혈관이 파열하여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비동 내에 출혈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 정답입니다. 콧물이 많이 나오는 것은 부비동이 막혀서 공기가 출입하지 못하고 점차 콧물로 변화되기 때문입니다. 부비동의 공간이 외부 압력에 맞게 축소되거나 기포가 생기는 것은 부비동 내부의 압력 변화와 관련된 현상이지만, 출혈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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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수중에서 수면으로 상승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폐압력 손상(pulmonary barotrauma)으로 인한 합병증(compl¡cat ion)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폐부종 (pu I monary edema)
  2. 종격동기종 (mediast ¡ nal emphysema)
  3. 동맥 기체색전증 (AGE)
  4. 긴장성 기흉 (tension pneumothorax)
(정답률: 30%)
  • 폐압력 손상으로 인한 폐부종은 수면에서 상승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합병증인 종격동기종, 동맥 기체색전증, 긴장성 기흉은 폐압력 손상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폐부종이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폐부종은 폐의 혈관 내부에 액체가 과다하게 축적되어 호흡기 기능을 저해시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폐압력 손상과는 관련이 있지만, 다른 합병증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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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찬 수온에 노출되었을 때 신체에 나타나는 증상들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과호흡 (Hypervent i lat ion)
  2. 저혈압 (Hypotension)
  3. 심 부정맥 (Cardiac Arrhythmia)
  4. 몸떨림 (Shivering)
(정답률: 49%)
  • 찬 수온에 노출되면 신체는 혈관 수축으로 체온을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이로 인해 혈압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혈관 수축이 과도하게 일어나서 혈압이 급격히 떨어지는 저혈압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혈압이 너무 낮아져서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고, 뇌와 심장에 충분한 혈액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심부정맥과 같은 심장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혈압은 찬 수온에 노출되었을 때 가장 거리가 먼 증상입니다. 과호흡은 찬 수온에 노출되면 발생할 수 있는 호흡 증상 중 하나이며, 몸떨림은 체온 유지를 위한 근육 수축으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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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과도한 초과호흡의 원인으로 수면 가까이에서 일어날 확률이 가장 높은 것은?

  1. 통증
  2. 출혈
  3. 기절
  4. 현기증
(정답률: 63%)
  • 과도한 초과호흡은 일시적으로 혈액의 이산화탄소 농도를 낮추어 주는데, 이로 인해 뇌에 산소가 과다하게 공급되어 일시적으로 현기증이나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 뇌의 산소 공급이 과다해져서 혈압이 급격하게 떨어지거나 뇌에 충분한 혈액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면 가까이에서 과도한 초과호흡을 하면 기절할 확률이 가장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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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표준공기감압표의 총감압시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하잠시간을 포함한다.
  2. 각 정지간 감압시간은 포함되지 않는다.
  3. 해저도착부터 해면 도착까지의 시간이 다.
  4. 각 정지간 수심의 상승시간도 포함된다.
(정답률: 60%)
  • 표준공기감압표의 총감압시간은 해저에서의 정지간 감압시간과 해저에서 해면까지의 상승시간을 모두 포함합니다. 따라서 각 정지간 수심의 상승시간도 포함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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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중추신경계 산소중독의 치료 방법 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재압 치료
  2. 고압산소치료
  3. 산소 부분압 감소
  4. 비활성 기체 농도 증가
(정답률: 48%)
  • 중추신경계 산소중독의 치료 방법 중 가장 적합한 것은 "산소 부분압 감소"입니다. 이는 중추신경계 산소중독의 원인이 과도한 산소 공급에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산소 부분압을 감소시켜 중추신경계에 더 이상 산소가 공급되지 않도록 하여 치료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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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제2형(Type-‖)감압병 중 중추신경계 증상을 치료하는 산소 치료표는?

  1. 표5
  2. 표6
  3. 표1A
  4. 표2A
(정답률: 53%)
  • 제2형(Type-‖)감압병은 중추신경계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를 치료하기 위해 산소 치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중추신경계 증상을 치료하는 산소 치료표를 찾아야 합니다. 이때, 보기에서 유일하게 "중추신경계 증상"이라는 키워드가 언급된 표는 "표6"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표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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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표면 감압의 장점이라 할 수 없는 것은?

  1. 잠수사의 추위와 오한을 막아준다.
  2. 일정 압력의 유지가 용이하다.
  3. 감압병이 발견되어도 즉시 치료할 수 있다.
  4. 비용이 적게 든다.
(정답률: 62%)
  • 표면 감압은 비용이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감압 카메라나 감압 챔버를 구축하는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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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인체의 분당 호흡량을 구하는 공식으로 옳은 것은?

  1. . 호홉부피 × 호흡빈도
  2. 페활량 × 호흡부피
  3. 호흡빈도 + 페활량
  4. 페활량 - 호흡부피
(정답률: 65%)
  • 인체의 분당 호흡량을 구하는 공식은 "호홉부피 × 호흡빈도"입니다. 이는 호홉부피(한 번의 호흡으로 내놓는 공기량)와 호흡빈도(1분 동안의 호흡 횟수)를 곱하여 분당 호흡량을 구하는 것입니다. 즉, 한 번의 호흡으로 내놓는 공기량과 1분 동안의 호흡 횟수를 고려하여 인체의 호흡량을 계산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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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90m 이상 깊은 수심에서 일반 압축 공기로 호흡할 때 증상은 질소 마취현상 외에 또 무엇이 나타날 수 있는 있는가?

  1. 저체온증
  2. 산소중독
  3. 저 산소증
  4. 공기색전증
(정답률: 63%)
  • 90m 이상 깊은 수심에서 일반 압축 공기로 호흡하면, 호흡기로 들어온 공기의 압력이 증가하면서 체내의 기체들도 압력이 증가합니다. 이로 인해 혈액 속의 산소 분압이 높아지고, 이산화탄소 분압이 낮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호흡을 계속하면 산소중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산소중독은 뇌와 심장 등 중요한 기관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중 호흡 시에는 안전을 위해 산소공급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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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감암병(DCS 의 선행 요인(Predisposing factor )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 은?

  1. 비만 (obes¡ty)
  2. 탈수 (dehydrat¡on)
  3. 음주 (aIcoho| ¡ntake)
  4. 저 이산화탄소혈증 (hypocapnia)
(정답률: 57%)
  • 감암병은 주로 잠수나 비행 등에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고도의 압력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호흡이 어려워지거나 이산화탄소의 배출이 감소하면 저 이산화탄소혈증(hypocapnia)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암병의 선행 요인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저 이산화탄소혈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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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근육에 대한 설 명 중 틀린 것은?

  1. 열 생산 장소로서도 매우 중요하다.
  2. 창자의 연동 운동이나 심장의 박동은 근육과 관계가 없다.
  3. 근육의 일은 밀거나 잡아 당기거나 하는 힘으로 표시된다.
  4. 근육은 서로 반대 작용을 하는 짝들로 구성되어 있다.
(정답률: 73%)
  • "창자의 연동 운동이나 심장의 박동은 근육과 관계가 없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이는 사실이 아닌데, 창자의 연동 운동이나 심장의 박동은 근육의 움직임과 관련이 있습니다. 창자의 연동 운동은 내장근이 움직이는 것이고, 심장의 박동은 심근이 수축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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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잠수장비

41. 표면공급식 잠수에 사용되는 수심계 호스는 제작일로부터 5년 경과 후 얼마 만에 압력 검사를 하는가?

  1. 매 3개 월
  2. 매 6개 월
  3. 매 9개 월
  4. 매 1년
(정답률: 60%)
  • 표면공급식 잠수에 사용되는 수심계 호스는 제작 후 5년이 지나면 노후화로 인해 호스의 내부 구조가 손상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압력 검사를 통해 호스의 안전성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러나 호스의 내부 구조가 손상되는 속도는 제작 후 시간이 지날수록 빨라집니다. 따라서 매 1년마다 압력 검사를 실시하여 호스의 안전성을 확인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매 3개 월, 매 6개 월, 매 9개 월은 너무 자주 압력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고, 이는 비용과 시간 낭비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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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인잠수정과 무인잠수정을 비교했을 때 유인 잠수정의 장점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작업의 정밀성
  2. 작업의 효율성
  3. 이용의 다양성
  4. 작업시간
(정답률: 71%)
  • 유인잠수정은 인원이 함께 탑승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작업시간이 무인잠수정보다 짧아지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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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ADS(Atmospher¡c Div¡ng Su¡t)에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고도 잠수 시 감압 정지가 필요하다.
  2. 수상지원 의존도가 ROV 보다 낮다.
  3. 탁류에서는 작업 제한을 받는다.
  4. 포화잠수보다는 수상지원 의존도가 높다.
(정답률: 57%)
  • ADS(Atmospheric Diving Suit)는 인간이 수중에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장비로, 외부와 완전히 차단된 상태에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하지만 탁류에서는 작업 제한을 받는 이유는, 탁류에서는 수면과의 압력 차이가 크기 때문에 ADS 내부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탁류에서는 ADS를 사용하여 작업을 수행할 때에도 안전을 위해 제한적인 작업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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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표면공급 혼합기체 잠수장비의 수심 측정호스 끝단의 위치는?

  1. 헬멧의 기체 조절변 위쪽
  2. 헬멧의 기체 조절변 아래쪽
  3. 잠수사의 최하단 부위
  4. 잠수사의 가슴 중간
(정답률: 71%)
  • 표면공급 혼합기체 잠수장비에서는 호스를 통해 공기를 공급받습니다. 이 때 호스의 끝단은 잠수사의 몸과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호스의 위치는 잠수사의 움직임에 따라 변하지 않아야 합니다. 따라서 호스의 끝단은 잠수사의 가슴 중간에 위치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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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KMB 밴드마스크의 안면창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굴곡되지 않는 외부 시야를 제공한다.
  2. 안연 창은 내외부의 차이가 없다.
  3. 약 0.6cm 두께의 플라스틱 재질이다.
  4. 비부식성으로 강화유리이며 긁힘에 강하다.
(정답률: 49%)
  • 안면창은 플라스틱 재질이 아니라 비부식성으로 강화된 유리이며 긁힘에 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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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공기 압축기에 있어 고압용과 저압용 구분 기준은?

  1. 토출량
  2. 부피
  3. . 6kg/cm2
  4. 150kg/cm2
(정답률: 34%)
  • 공기 압축기의 고압용과 저압용은 압력의 차이에 따라 구분됩니다. 일반적으로 . 6kg/cm2 이하의 압력을 내놓는 압축기는 저압용으로 분류되며, 이는 주로 가정용이나 소규모 공업용으로 사용됩니다. 반면 150kg/cm2 이상의 고압을 내놓는 압축기는 대형 공업용이나 건설용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 6kg/cm2"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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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수퍼 라이트-17 헬멧 잠수장비로 수중에서 공급호스가 파열 되었을 시 잠수사의 안면 압착을 방지해주는 장치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논 리턴 밸브
  2. 디프렉트 밸브
  3. 압력균형 장치
  4. 비상 기체공급밸브
(정답률: 60%)
  • 수중에서 공급호스가 파열되면 수영하는 잠수사의 얼굴에 물이 쏟아지게 되어 안면 압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공급호스에서 물이 역류하지 않도록 하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것이 "논 리턴 밸브"입니다. 논 리턴 밸브는 일방향으로만 유체가 흐를 수 있도록 되어 있어, 공급호스가 파열되어도 물이 역류하지 않고 안전하게 공급됩니다. 따라서 수퍼 라이트-17 헬멧 잠수장비에서는 논 리턴 밸브가 가장 적합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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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잠수사의 안전을 위한 표준공기순도가 옳은 것은?

  1. 산소 : 20 ∼ 35%
  2. 탄화수소 : 최대 30 ppm
  3. 일산화탄소 : 최대 30 ppm
  4. 먼지 및 기름 : 최대 5mg/m3
(정답률: 42%)
  • 잠수사는 수중에서 작업을 하기 때문에 호흡기로 공기를 마시며 작업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수중에서 호흡기로 마시는 공기는 일반적인 공기와는 다르게 먼지나 기름 등의 불순물이 섞여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순물이 호흡기로 들어가면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잠수사의 안전을 위해 표준공기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먼지 및 기름의 농도는 최대 5mg/m3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는 먼지나 기름 등의 불순물이 공기 중에 섞여 있을 때, 그 농도가 5mg/m3을 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는 잠수사가 호흡기로 마시는 공기가 최대한 깨끗하도록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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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호흡용 공기압축기에서 공급되는 호흡기체에 오일0l 섞여 나올 때의 원인 중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것은?

  1. 오일 점도 저온
  2. 흡기 고장
  3. 오일 초과
  4. 순환계통의 막힘
(정답률: 71%)
  • 호흡용 공기압축기에서 공급되는 호흡기체에 오일이 섞여 나올 때, 가장 가능성이 높은 원인은 "오일 초과"입니다. 이는 공기압축기 내부에서 오일이 과도하게 사용되거나 추가되어 호흡기체와 섞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공기압축기의 오일 점도가 저온이거나, 흡기 고장, 순환계통의 막힘 등 다른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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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수퍼라이트-17 구성 요소 중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굴곡관
  2. 역지변
  3. 기체확산관
  4. 비상기체공급관
(정답률: 63%)
  • 이 구성 요소는 기체를 확산시켜서 연소를 돕는 역할을 하는 기체확산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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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공기압축기의 선택에 관련한 내용 중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압축시간이 짧아야 한다.
  2. 공기통의 최대허용압력 까지 충분히 압력 이 올라가야한다.
  3. 기름기 , 수분, 먼지 , 유독가스 등이 분출되지 않아야한다.
  4. 디젤기관보다 가솔린 기관이 유독가스가 더 많이 발생한다.
(정답률: 46%)
  • "공기통의 최대허용압력 까지 충분히 압력 이 올라가야한다."는 적절한 내용이 아니다. 이유는 공기압축기는 공기통의 최대허용압력까지 압력을 올리면 공기통이 파손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안전한 압력 범위 내에서 압력을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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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표면 공급식 잠수장비 에 사용되는 공기공급 호스의 시험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제작일자로부터 3 년 경과 후 매년 시각 검사
  2. 5년 경과 후 600 psi 로 수입 시험 과 동시 250 kg의 장력으로 1분 간 유지
  3. 제작일 자로부터 5 년 경과한 후 3000 psi로 파단력 검사
  4. 제작년도 다음부터 3500 psi 로 파단 시험
(정답률: 33%)
  • 공기공급 호스는 사용 중에 파손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안전을 위해 정기적인 시험이 필요합니다. 제작일자로부터 3년이 지난 후 매년 시각 검사를 실시하는 이유는 호스의 노후화로 인한 파손 가능성을 예방하기 위해서입니다. 시각 검사는 호스의 외관상태를 확인하여 균열, 찢어짐, 변형 등의 이상이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호스의 안전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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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우리 나라에서 규정하는 고압공기 저장통 (c:ylinder bank)의 압력 검사시기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1년 마다 1회
  2. 5년 마다 1회
  3. 6년 (1차 3년, 2차 3년) 후 2년 마다
  4. 10년 (1차 5년, 2차 5년) 후 매 3년 마다
(정답률: 45%)
  • 고압공기 저장통은 안전상 이유로 일정한 주기로 압력 검사를 해야 합니다. 이때, 검사 주기가 너무 짧으면 비용이 많이 들고, 너무 길면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검사 주기는 적절하게 설정되어야 합니다.

    보기 중에서 "10년 (1차 5년, 2차 5년) 후 매 3년 마다"가 가장 적절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10년 주기: 고압공기 저장통의 수명을 고려하여 10년 주기로 검사를 합니다.
    - 1차 5년, 2차 5년: 10년 동안 2번의 검사를 하기 위해, 5년마다 1차 검사와 2차 검사를 합니다.
    - 매 3년 마다: 10년 주기로 검사를 하기 위해, 5년마다 1차 검사와 2차 검사를 하고, 그 후에도 안전을 위해 매 3년마다 추가적인 검사를 합니다.

    따라서, "10년 (1차 5년, 2차 5년) 후 매 3년 마다"가 가장 적절한 압력 검사 주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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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표면 공급식 잠수장비를 주장비 와 보조장비로 구분할 때 다음 중 주장비의 품목에 들어가는 것은?

  1. 공기통
  2. 건식잠수복
  3. 안전 하네스
  4. 중량 벨트
(정답률: 63%)
  • 주장비는 잠수사가 수중에서 생활하는 동안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장비로, 안전하게 잠수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비들을 말합니다. 따라서 안전 하네스는 잠수사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장비 중 하나입니다. 공기통은 호흡을 위한 장비, 건식잠수복은 수영을 하면서 몸을 보호하기 위한 장비, 중량 벨트는 수중에서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장비로 보조장비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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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수퍼라이트-17 헬멧의 특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헬멧의 외벽은 폴리카보나이트로 처리 하였다.
  2. 머리완충 덮개가 있다.
  3. 헬멧은 비전도체인 옐로우 젤 코팅 처리를 하였다.
  4. 중랑추는 부력을 상쇄시켜 준다.
(정답률: 42%)
  • "헬멧의 외벽은 폴리카보나이트로 처리 하였다."가 적합하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폴리카보나이트는 충격에 강한 소재이기 때문에 헬멧의 외벽에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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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표면 공급식 수퍼라이트-17 헬멧의 측면 부품대(side block assembly)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환기밸브
  2. 역지변
  3. 압력균형장치
  4. 비상기체공급변
(정답률: 76%)
  • 압력균형장치는 표면 공급식 수퍼라이트-17 헬멧의 측면 부품대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는 헬멧 내부와 외부의 압력 차이를 균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부품은 측면 부품대가 아닌 다른 부분에 위치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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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KMB밴드 마스크로 혼합기체잠수를 할 경우 몇 m 까지 가능 한가?

  1. 40m
  2. 50m
  3. 80m
  4. 90m
(정답률: 42%)
  • KMB밴드 마스크는 혼합기체잠수에 적합한 장비이며, 일반적으로 산소와 질소의 혼합비율을 조절하여 사용한다. 이러한 혼합기체를 사용하면 더 깊은 수심까지 다이빙이 가능하다. 그리고 혼합기체잠수에서는 산소중독과 질산중독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한 깊이를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KMB밴드 마스크로 혼합기체잠수를 할 경우, 안전한 깊이는 일반적으로 90m 이하이다. 따라서 정답은 "90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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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표면공급식 잠수 헬멧의 환기밸브 역할이 아닌 것은?

  1. 안면창의 성애를 제거하기 위하여 사용할 수 있다.
  2. 안면창의 물 배출을 위하여 사용할 수 있다.
  3. 호흡기체 공급이 두절되었을 때 비상기체로 이용하기 위하여 사용할 수 있다.
  4. 요구형 호흡조절기의 이상으로 기체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을시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56%)
  • 환기밸브는 호흡기체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며, 호흡기체 공급이 두절되었을 때 비상기체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호흡기체 공급이 두절되었을 때 비상기체로 이용하기 위하여 사용할 수 있다."가 아닌 다른 보기들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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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수퍼라이트-17 A/8형 모델의 신형과 구형의 가장 큰 차이점은?

  1. 호흡조절기가 수퍼플로우 450 타입으로 개선되었다.
  2. 이어폰/마이크로폰의 잡음이 개선되었다.
  3. 구형에 비하여 무게가 약 2kg 정도 경량화 되었다.
  4. 걸쇠 (Latch/Catch) 부분이 개선되어 헬멧을 쉽게 착용할 수 있게 되었다
(정답률: 71%)
  • 신형과 구형의 가장 큰 차이점은 걸쇠 부분의 개선입니다. 이전 모델에서는 헬멧 착용이 어려웠지만, 신형 모델에서는 개선된 걸쇠로 인해 쉽게 착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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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표면공급식 장수장비로 잠수 중 요구형 호홉조절기에서 자유 유출 현상이 발생 하였을 경우 잠수사가 조치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자유 유출 상태를 멈추기 위해 호흡 조절기를 조절한다.
  2. 요구헝 조절기의 자유 유출 상태를 감독관에 보고한다.
  3. 잠수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잠수 중단한다.
  4. 자유 유출은 잠수에 문제가 되지 않으므로 잠수 계획대로 실행한다.
(정답률: 65%)
  • 자유 유출은 잠수에 문제가 되지 않으므로 잠수 계획대로 실행한다. - 자유 유출은 호흡 조절기에서 공기가 자유롭게 나오는 상태를 말하며, 이는 호흡에 지장을 주지 않으므로 잠수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잠수사는 자유 유출 상태를 감독관에 보고하고, 잠수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잠수를 계속 진행하면 됩니다. 호흡 조절기를 조절하거나 잠수를 중단할 필요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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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잠수작업

61. 좌초된 선박을 구조하여 예인을 하는 경우 안전수칙에 어긋나는 것 은?

  1. 즉시 해체할 수 없는 구조기구는 사용하지 말 것
  2. 피예선의 침몰이 확실하다고 여겨지면 예색을 즉시 절단 할 것
  3. 풍파가 심한 해상에서는 짧은 예색을 사용할 것
  4. 충돌 및 좌초의 위험이 없는 한 천해에서 예색을 길게 한 채 급회전하지 말것
(정답률: 71%)
  • "풍파가 심한 해상에서는 짧은 예색을 사용할 것"은 안전수칙에 어긋나는 것이 아닙니다. 이는 풍파가 심한 해상에서 예인을 할 때, 예색이 길면 선박이 불안정해져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짧은 예색을 사용하여 안전을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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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수중용접의 발열 량 중 정극성의 열분배가 옳은 것은?

  1. (+)극 에 70%, (-)극 에 30%
  2. : (+)극 에 30%, (-)극 에 70%
  3. (+)극 에 50%, (-)극 에 50%
  4. 극성 에 관계없이 열분배는 교차한다.
(정답률: 45%)
  • 수중용접에서는 전극과 작업물 사이에 물이 있기 때문에 열이 빠르게 분산되어 발생한다. 이때, 전극의 정극성에 따라 열분배가 달라진다. (+)극은 전류가 흐르면서 발생하는 열을 대부분 작업물 쪽으로 전달하므로 작업물 쪽에서 열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극 에서 발생하는 열의 분배 비율은 70%가 작업물 쪽으로, 30%가 전극 쪽으로 분산된다. 반대로 (-)극은 전류가 흐르면서 발생하는 열을 대부분 전극 쪽으로 전달하므로 전극 쪽에서 열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극 에서 발생하는 열의 분배 비율은 70%가 전극 쪽으로, 30%가 작업물 쪽으로 분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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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좌초된 선박을 구조할 때의 기본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방수와 배수
  2. 선저의 부력 회복
  3. 선박의 중량물 제거
  4. 수로의 개통
(정답률: 73%)
  • 좌초된 선박을 구조할 때의 기본 방법은 선박의 중량물을 제거하고, 방수와 배수를 실시하여 선박을 떠오르게 하는 것입니다. 또한, 선저의 부력 회복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수로의 개통"입니다. 수로의 개통은 선박을 구조하는 방법이 아니라, 선박이 통과하는 수로를 개통하여 선박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수로의 개통은 선박을 구조하는 방법이 아니므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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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산업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에서 규정하지 않은 사항은?

  1. 잠수 기술
  2. 작업 시간
  3. 재압실 설비기준
  4. 잠수작업의 설비기준
(정답률: 68%)
  • 산업보건기준에는 작업 시간과 재압실 설비기준, 잠수작업의 설비기준 등과 같은 내용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잠수 기술"은 규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산업보건기준이 기술적인 부분보다는 안전과 건강에 대한 기준을 중점으로 두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잠수 기술과 같은 기술적인 부분은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이 판단하여 적절한 대응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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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수중공사 시공계획서 중 공사개요에 기술하지 않아도 되는 항목은?

  1. 수심
  2. 공사장의 위치
  3. 공사지점의 저질
  4. 시공방법 의 기본방침
(정답률: 50%)
  • 시공방법의 기본방침은 공사개요에 기술해야 하는 중요한 항목으로, 공사의 성격과 목적, 시공에 필요한 장비와 기술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수심, 공사장의 위치, 공사지점의 저질은 공사의 특성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시공계획서에 기술하지 않아도 되는 항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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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음성 통화가 가능한 표면공급식 장비로 잠수작업을 할 경우 우리나라 법률에서 정하는 잠수사의 휴대물 중 반드시 잠수사가 지녀야 할 것은?

  1. 신호밧줄
  2. 수중시계
  3. 예리한 칼
  4. 수중압력계
(정답률: 63%)
  • 음성 통화가 가능한 표면공급식 장비로 잠수작업을 할 경우, 잠수사가 지녀야 할 휴대물 중 반드시 지녀야 하는 것은 없습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는 모두 선택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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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피복 금속 - 아크 절단법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예열 시간이 필요 없다.
  2. 가스공급이 필요 없다.
  3. 두꺼운 철 금속 절단에 효과적이다
  4. 비철금속 및 합금의 절단은 산소 - 아크 절단보다 우수하다.
(정답률: 35%)
  • 아크 절단법은 높은 열과 에너지를 사용하여 금속을 절단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두꺼운 철 금속과 같이 높은 강도를 가진 금속의 절단에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두꺼운 철 금속 절단에 효과적이다"가 아닌 것은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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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그림 은 어떤 손신호인가?

  1. 조난신호
  2. 상승 또는 정지
  3. 공기가 없다.
  4. 공기가 부족하다.
(정답률: 50%)
  • 정답은 "조난신호"입니다. 이는 손가락으로 만든 "V"자 모양이며, 해상에서 구조 요청을 할 때 사용하는 신호입니다. "상승 또는 정지"는 비행기나 드론 조종 시 사용하는 신호이며, "공기가 없다."와 "공기가 부족하다."는 다이빙 중 사용하는 신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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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수중작업에 쓰이는 워터젯트(waterjet)의 용도는?

  1. 뻘, 모래를 흡입할 때
  2. 딱딱한 뻘과 자갈을 흡입할 때
  3. 침몰선에 부력을 추가시켜 줄 때
  4. 고랑을 파거나 퇴적 물을 해체시킬 때
(정답률: 73%)
  • 워터젯트는 고압으로 물을 분사하여 물의 에너지로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장비입니다. 이 중에서도 고랑을 파거나 퇴적 물을 해체시키는 작업에 주로 사용됩니다. 워터젯트는 높은 압력으로 물을 분사하기 때문에 지면을 파내거나 퇴적물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건설 현장이나 수중 작업에서 고랑을 파거나 해체 작업을 할 때 워터젯트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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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법규에 의하면 사업주는 산업 재해가 발생한 경우 재해발생 원인 등을 기록한 문서를 몇 년 간 보존해야 하는가?

  1. 1년
  2. 3년
  3. 5년
  4. 10년
(정답률: 63%)
  • 산업재해 발생 시 재해발생 원인 등을 기록한 문서는 산업안전보건법 제38조에 따라 5년간 보존해야 합니다. 이는 사업주가 산업재해 예방 및 대응에 필요한 정보를 보존하고, 근로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법적 규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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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사업주가 유해 또는 위험한 작업으로 대통령령이 정하는 잠수작업에 종사하는 잠수사의 1 일 근로시간을 초과하게 작업을 시켰다면 사업주의 벌칙은?

  1. 6개월 이하의 징역
  2. 1년 이하의 징역
  3. 2년 이하의 징역
  4. 3년 이하의 징역
(정답률: 50%)
  • 잠수작업은 위험한 작업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대통령령에 따라 근로시간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만약 사업주가 이를 무시하고 잠수사의 근로시간을 초과하여 작업을 시킨다면, 이는 불법행위로 간주됩니다. 이에 따라, 사업주는 3년 이하의 징역형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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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전기식 뇌관과 전기지연식 뇌관의 가장 큰 차이점은?

  1. 첨 장약이 다르다.
  2. 기폭약이 다르다.
  3. 연시장치의 유무이다.
  4. 각선의 길이가 다르다
(정답률: 65%)
  • 전기식 뇌관과 전기지연식 뇌관은 모두 전기를 이용하여 뇌파를 측정하는 기기이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연시장치의 유무입니다. 전기식 뇌관은 연시장치가 없어서 측정된 뇌파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전기지연식 뇌관은 연시장치가 있어서 측정된 뇌파를 일정 시간 지연 후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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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침몰선에서 탐색 중인 잠수사로부터 통화가 두절 되어 "2-1-2" 의 줄신호가 왔다면?

  1. 짧은 줄을 보내 달라
  2. 긴 줄을 보내 달라
  3. 기록판을 보내 달라
  4. 나를 즉시 상승시켜라
(정답률: 56%)
  • "2-1-2"는 잠수사가 긴급 상황에 처해있음을 나타내는 신호로, 이 경우에는 "기록판을 보내 달라"는 의미입니다. 기록판은 잠수사가 수집한 정보를 기록한 문서로, 상황 파악과 구조 작업에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신호가 발생하면 구조 작업을 위해 기록판을 즉시 보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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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폭속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약포지름이 크면 폭속은 작다.
  2. 폭속이 큰 폭약일수록 파괴력 은 작다.
  3. 약포를 용기 속에 넣으면 폭속은 크게 된다.
  4. 장전 비중(밀도)를 적게 하면 폭속은 크게 된다.
(정답률: 58%)
  • 약포를 용기 속에 넣으면 폭발할 때 생성되는 가스가 용기 안에서 압력을 가하게 되어 폭발의 파동이 더욱 강력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약포의 크기와 상관없이 용기 안에 넣으면 폭발의 파괴력이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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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잠수사는 자신의 건강보호 및 유지를 위하여 사업주가 실시하는 일반건강진단을 주기적으로 받아야 한다. 이를 위반 했을 때 법률에 의한 벌칙은?

  1. 5개월 이하의 징역
  2.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
  3. 200만원 이하의 벌금
  4.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정답률: 53%)
  • 잠수사는 건강과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일반건강진단을 받지 않는 것은 위험한 행동이다. 그러나 이는 법적으로 의무화되어 있지는 않다. 따라서, 일반건강진단을 받지 않았을 경우에는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지만, 이는 상대적으로 경미한 법적 제재이기 때문에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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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잠수작업 시 안전의 중요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잠수시 자신의 재해방지
  2. 작업능률 저하방지
  3. 다른 잠수사의 재해 방지
  4. 시설 등의 파손 방지
(정답률: 63%)
  • 잠수작업 중 안전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작업능률 저하방지입니다. 이는 작업 중 안전에 대한 고려가 작업능률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안전을 고려하면서도 작업능률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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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해양작업에 많이 사용되는 합성 섬유색을 사릴 때 왼편색을 사리는 방향은?

  1. 시계 방향
  2. 반시계 방향
  3. 8자 모양
  4. 어느 쪽이든 상관없다.
(정답률: 52%)
  • 해양작업에서 사용되는 합성 섬유색은 일반적으로 녹색이며, 이는 바다에서 가장 잘 보이는 색상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왼편색을 사릴 때는 바다에서 보이는 녹색을 따라야 합니다. 바다에서 보이는 녹색은 북반구에서는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며, 이는 코리올리 효과에 의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왼편색을 사릴 때는 반시계 방향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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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잠수기록부에 기입해야 할 항목이 아닌 것은?

  1. 잠수목적
  2. 통화내용
  3. 반복기호
  4. 잠수병의 증상 및 징후
(정답률: 63%)
  • 잠수기록부는 잠수 중 발생한 사건과 상황을 기록하는 문서이므로, "통화내용"은 기록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항목들은 잠수 중 발생한 상황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므로 기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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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내해수성이 필요한 구조물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알루미나 시멘트
  2. 고로슬래그 시멘트
  3. 플라이애시 시멘트
  4. 중용열 포틀랜드 시멘트
(정답률: 39%)
  • 알루미나 시멘트는 내해수성이 필요한 구조물에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알루미나 시멘트가 물에 노출되면 빠르게 경화되어 내부적인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내해수성이 필요한 구조물에는 고로슬래그 시멘트, 플라이애시 시멘트, 중용열 포틀랜드 시멘트 등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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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침몰선박의 내부 격실 탐색 전 숙지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해당 선박의 설계도 이해
  2. 동형선박 견학
  3. 기록유지 및 시야 제공
  4. 신속한 탐색
(정답률: 71%)
  • 침몰선박의 내부 격실 탐색 전에는 해당 선박의 설계도를 이해하고, 동형선박을 견학하여 비슷한 구조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탐색 과정에서는 기록을 유지하고 시야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신속한 탐색입니다. 침몰선박에서 생존자를 찾는 시간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격실을 탐색하여 생존자를 발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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