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5-23)

농업기계산업기사
(2004-05-2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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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농업기계공작법

1. 절삭가공 중 바이트 날끝에 나타나는 구성인선(Built-up edge) 의 주기를 가장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

  1. 발생 -> 성장 -> 분열 -> 탈락
  2. 발생 -> 분열 -> 성장 -> 탈락
  3. 발생 -> 분열 -> 탈락 -> 성장
  4. 발생 -> 탈락 -> 분열 -> 성장
(정답률: 74%)
  • "발생 -> 성장 -> 분열 -> 탈락"이 올바른 주기이다.

    바이트가 절삭면과 마찰하면서 열이 발생하면, 절삭면과 바이트 사이에 재료가 끼어붙어 구성인선이 형성된다. 이후 구성인선은 바이트의 성장과 함께 분열하면서 크기가 커지다가, 마지막으로 탈락하게 된다. 이 주기는 바이트와 절삭면의 재료와 마찰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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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밀링 커터 중 각종 기어, 커터, 리머, 탭 등의 가공 뿐만 아니라 특수한 형상의 면(面)을 가공할 때에도 사용되는 커터는?

  1. 엔드 밀(end mill)
  2. 각형 커터(angular cutter)
  3. 총형 커터(formed cutter)
  4. 측면 커터(side milling cutter)
(정답률: 77%)
  • 총형 커터는 특수한 형상의 면을 가공할 때 사용되는데, 이는 커터의 칼날이 원하는 형상에 따라 제작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종 기어, 커터, 리머, 탭 등의 가공 뿐만 아니라 특수한 형상의 면을 가공할 때에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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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용접봉의 기호가 E4301 일 경우 E 가 의미하는 것은?

  1. 전기 용접봉
  2. 용접 자세
  3. 피복제의 종류
  4. 용착금속의 최소 인장강도
(정답률: 76%)
  • E는 전기 용접봉을 의미하는 기호 중 하나이며, 다른 보기들은 용접봉의 세부 사항과 관련된 것이므로 정답은 "전기 용접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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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프레스 가공을 전단작업, 성형작업, 압축작업으로 분류할 때 다음 중 성형작업인 것은?

  1. 펀칭(punching)
  2. 시밍(seaming)
  3. 블랭킹(blanking
  4. 부로칭((broaching)
(정답률: 80%)
  • 시밍은 금속 시트를 원형으로 성형하는 작업으로, 프레스 가공 중 성형작업에 해당한다. 따라서 정답은 "시밍(seaming)"이다. 펀칭은 구멍을 뚫는 작업, 블랭킹은 금속 시트에서 도형을 잘라내는 작업, 부로칭은 내부 형상을 만드는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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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금속을 소성가공할 때 열간 가공과 냉간 가공의 구별은 어떤 온도를 기준으로 하는가?

  1. 담금질 온도
  2. 변태 온도
  3. 재결정 온도
  4. 단조 온도
(정답률: 87%)
  • 열간 가공과 냉간 가공의 구별은 재결정 온도를 기준으로 한다. 재결정 온도란 금속의 결정 구조가 재배열되는 온도로, 이 온도 이상에서 금속이 가열되면 결정 구조가 재배열되어 더욱 세밀한 구조를 가지게 된다. 따라서, 재결정 온도 이하에서 가공하는 것을 열간 가공이라 하고, 재결정 온도 이상에서 가공하는 것을 냉간 가공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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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나사가 박혀진 상태에서 머리부분이 부러졌을 경우 뺄 때 사용 공구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니퍼
  2. 엑스트렉터
  3. 탭 렌치
  4. 바이스 플라이어
(정답률: 96%)
  • 나사가 박혀진 상태에서 머리부분이 부러졌을 경우,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힘을 주어도 나사를 빼낼 수 없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공구가 엑스트렉터입니다. 엑스트렉터는 나사를 박을 때와 반대로 회전시켜서 부러진 나사를 빼내는 역할을 합니다. 엑스트렉터는 나사의 크기에 따라 다양한 크기가 있으며, 부러진 나사의 크기에 맞는 엑스트렉터를 선택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엑스트렉터가 머리부분이 부러진 나사를 빼내는데 가장 적합한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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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금긋기 작업에 필요없는 공구는?

  1. 서어피스 게이지
  2. 하이트 게이지
  3. 평면대 및 앵글 플레이트
  4. 스크레이퍼
(정답률: 72%)
  • 스크레이퍼는 금속 표면을 깎아내는 공구로, 금긋기 작업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대신에 서어피스 게이지, 하이트 게이지, 평면대 및 앵글 플레이트 등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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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길이 측정에서 온도에 대한 보정을 하고자 할 때 일반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측정기의 열팽창계수
  2. 측정시의 온도
  3. 측정물의 열팽창계수
  4. 측정시의 습도
(정답률: 93%)
  • 습도는 길이 측정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보정 과정에서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길이 측정에서는 측정기의 열팽창계수, 측정시의 온도, 측정물의 열팽창계수 등이 중요한 보정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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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삼침법이란 나사의 무엇을 측정하는 방법인가?

  1. 피치
  2. 유효지름
  3. 골지름
  4. 바깥지름
(정답률: 57%)
  • 삼침법은 나사의 유효지름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삼각형 모양의 측정기를 이용하여 나사의 피치와 골지름을 측정한 후, 이를 이용하여 유효지름을 계산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효지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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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서로 반대방향으로 회전하는 두개의 롤러 사이에 재료를 삽입하고, 그 단면적을 축소시켜 길이 방향으로 늘리는 소성 가공법은?

  1. 압연가공
  2. 압출가공
  3. 인발가공
  4. 단조가공
(정답률: 74%)
  • 압연가공은 두 개의 롤러 사이에 재료를 삽입하고, 롤러를 반대 방향으로 회전시켜 재료를 압축하여 단면적을 축소시키는 가공법입니다. 이 과정에서 재료는 길이 방향으로 늘어나게 되어 길이와 단면적이 모두 변화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압연가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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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점화 플러그 및 단속기의 간격을 측정하고자 한다. 이 때 사용되는 공구로 다음 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마이크로 미터(micro meter)
  2. 버니어 캘리퍼스(vernier calipers)
  3. 피치 게이지(pitch gauge)
  4. 시크니스 게이지(thickness gauge)
(정답률: 70%)
  • 시크니스 게이지(thickness gauge)가 가장 적합하다. 이는 점화 플러그 및 단속기의 간격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공구로, 두 개의 블레이드 사이에 끼워서 두 개체 사이의 간격을 측정할 수 있다. 마이크로 미터는 작은 물체의 크기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며, 버니어 캘리퍼스는 길이와 굵기를 측정하는 데 사용된다. 피치 게이지는 나사의 간격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며, 이 경우에는 점화 플러그 및 단속기의 간격을 측정해야 하므로 시크니스 게이지가 가장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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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연삭에서 칩이나 숫돌입자가 숫돌의 기공에 끼어서 절삭 성능이 저하되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드레싱(dressing)
  2. 투루잉(truing)
  3. 눈메움(loading)
  4. 무딤(glazing)
(정답률: 60%)
  • 눈메움(loading)은 연삭 시 칩이나 숫돌입자가 숫돌의 기공에 끼어서 절삭 성능이 저하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숫돌 표면에 물질이 쌓여서 연삭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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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구성인선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윤활성이 좋은 절삭유를 사용할 것
  2. 공구 윗면 경사각을 크게 할 것
  3. 절삭깊이를 작게 할 것
  4. 절삭속도를 작게 할 것
(정답률: 61%)
  • "절삭속도를 작게 할 것"이 틀린 것이 아닙니다. 구성인선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절삭속도를 작게 하여 공구와 재료 사이의 마찰력을 줄이고 열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이는 공구와 재료의 온도 상승을 억제하여 구성인선 발생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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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칩이 절삭공구의 경사면 위을 미끄러질 때 마찰력에 의해 공구윗면에 오목하게 파지는 공구인선의 마모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치핑(chipping)
  2. 플랭크 마모(flank wear)
  3. 구성인선(built-up edge)
  4. 크레이터 마모(crater wear)
(정답률: 63%)
  • 칩이 절삭공구의 경사면 위를 미끄러질 때 마찰력에 의해 공구 윗면에 오목하게 파지는 현상을 크레이터 마모라고 합니다. 이는 칩과 공구 윗면 사이의 마찰력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이 마찰력은 칩의 온도 상승과 함께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마찰력으로 인해 공구 윗면에 오목한 형태가 생기게 되고, 이를 크레이터 마모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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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게이지블록 등을 가공하는 래핑작업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가공면에 랩제가 잔류하기 쉽고 제품을 사용할 때 마멸을 촉진시킨다.
  2. 정밀도가 높은 제품을 얻을 수 있다.
  3. 가공면이 매끈한 거울면을 얻을 수 있다.
  4. 가공된 면은 내식성, 내마모성이 좋다.
(정답률: 84%)
  • 가공면에 랩제가 잔류하기 쉽고 제품을 사용할 때 마멸을 촉진시킨다는 것은 래핑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문제점이기 때문에 장점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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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수퍼피니싱(super finishing)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방향성이 없다.
  2. 가공면이 매끈하다.
  3. 가공에 따른 표면의 변질부가 아주 적다.
  4. 공작물의 전면에 균일한 단방향 운동을 준다.
(정답률: 70%)
  • 공작물의 전면에 균일한 단방향 운동을 준다는 것은 수퍼피니싱 과정에서 가공 도구가 일정한 방향으로 움직이며, 이로 인해 표면에 일정한 패턴이 생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수퍼피니싱의 특징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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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회전하는 상자에 숫돌입자, 공작액, 콤파운드 등을 함께 넣어 공작물이 입자와 충돌하는 동안에 표면의 요철 등을 제거하는 가공 방법은?

  1. 배럴(barrel)다듬질
  2. 숏 피닝(shot-peening)
  3. 버니싱 다듬질(burnishing)
  4. 롤러 다듬질
(정답률: 78%)
  • 배럴다듬질은 회전하는 상자에 공작물과 함께 숫돌입자, 공작액, 콤파운드 등을 넣어 공작물의 표면을 다듬는 방법이다. 이 과정에서 입자와 공작물이 충돌하면서 표면의 요철 등이 제거되어 부드러운 표면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이 방법은 공작물의 표면을 다듬는 가공 방법 중 하나이며, 다른 보기인 숏 피닝, 버니싱 다듬질, 롤러 다듬질과는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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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드릴링 머신을 이용한 작업방법 중에서 가공 후 반드시 역회전을 해야 하는 작업방법은?

  1. 드릴링
  2. 보링
  3. 탭핑
  4. 리밍
(정답률: 78%)
  • 탭핑 작업은 나사를 만들기 위해 드릴링 머신을 사용하는 작업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작업에서는 드릴링 머신을 이용해 나사 구멍을 뚫은 후, 나사를 만들기 위해 탭을 사용합니다. 이때 탭을 꽂을 때는 역회전을 해야만 탭이 깊이 들어가면서 정확한 나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탭핑 작업에서는 가공 후 반드시 역회전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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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보통선반에서 양 센터의 중심이 맞지 않을 때 검사방법 설명에서 ( )안에 알맞는 측정기는?

  1. 스냅 게이지
  2. 다이얼 게이지
  3. 센타 게이지
  4. 포인트 마이크로메타
(정답률: 81%)
  • 보통선반에서 양 센터의 중심이 맞지 않을 때, 양쪽 센터의 높이를 측정하여 차이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측정기는 다이얼 게이지입니다. 다이얼 게이지는 높이 차이를 측정할 수 있는 측정기로, 측정 기둥을 양쪽 센터에 대고 다이얼을 읽어서 높이 차이를 측정합니다. 스냅 게이지나 센타 게이지는 다른 종류의 측정기이며, 포인트 마이크로메타는 미세한 길이 차이를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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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주조작업에 사용되는 주물사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화학적 변화가 생기지 않을 것
  2. 내화성이 작을 것
  3. 통기성이 좋을 것
  4. 강도가 좋을 것
(정답률: 86%)
  • "내화성이 작을 것"은 틀린 것입니다. 주조작업에서는 고온과 화학적 반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내화성이 높은 재질이 사용됩니다. 내화성이 작을 경우 재료가 녹거나 부식될 수 있으며, 이는 제품의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화성이 높은 재질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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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농업기계요소

21. 두께 10mm, 폭 50mm인 강판을 그림과 같이 맞대기 이음하여 인장하중 2ton을 가했을 때 용접부에 생기는 인장응력은 몇 kgf/mm2 인가?

  1. 2
  2. 4
  3. 40
  4. 200
(정답률: 72%)
  • 용접부에 작용하는 인장력은 2 ton = 2000 kgf 이다. 인장면적은 두께 10mm, 폭 50mm 이므로 500mm2 이다. 따라서 인장응력은 2000 kgf / 500mm2 = 4 kgf/mm2 이다. 따라서 정답은 "4"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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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원통 코일스프링에서 스프링 지수 C 의 일반적인 범위로 다음 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2∼7
  2. 4∼10
  3. 10∼16
  4. 14∼20
(정답률: 70%)
  • 원통 코일스프링에서 스프링 지수 C는 스프링 외경과 와이어 지름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값이 클수록 스프링의 강성이 높아지며, 작을수록 스프링의 휘어짐이 쉬워집니다. 일반적으로 원통 코일스프링에서 스프링 지수 C의 범위는 4∼10입니다. 이 범위 내에서는 스프링의 강성과 휘어짐이 적절하게 조절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7은 스프링이 너무 부드러워져서 사용하기 어렵고, 10∼16, 14∼20은 스프링이 너무 강해서 사용하기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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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스프링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토션 바는 스프링의 일종이다.
  2. 겹판 스프링의 모판은 가장 짧은 판이다.
  3. 서징은 스프링이 변동하중에 견디는 성질을 말한다.
  4. 압축코일 스프링의 처짐은 유효감김수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76%)
  • "토션 바는 스프링의 일종이다."라는 설명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토션 바는 스프링과는 다른 메커니즘으로 작동하는 부품입니다. 스프링은 변형력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저장하고 방출하는데 반해, 토션 바는 회전력을 이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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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길이가 100 mm인 코일 스프링에 스프링 상수가 8 kgf/mm, 6 kgf/mm인 2개의 스프링을 직렬로 연결하였을 때 등가스프링 상수는 몇 kgf/mm인가?

  1. 0.29
  2. 6.13
  3. 14.00
  4. 106.13
(정답률: 48%)
  • 직렬 연결된 스프링의 등가스프링 상수는 각 스프링의 스프링 상수의 역수의 합의 역수와 같다. 즉,

    1/keq = 1/k1 + 1/k2

    여기서 k1 = 8 kgf/mm, k2 = 6 kgf/mm 이므로,

    1/keq = 1/8 + 1/6

    1/keq = 7/24

    따라서,

    keq = 24/7 ≈ 3.43 kgf/mm

    하지만 문제에서 주어진 코일 스프링의 길이가 100 mm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등가스프링 상수를 다시 계산해야 한다. 코일 스프링의 스프링 상수는 다음과 같이 주어진다.

    k = Gd^4 / 8D^3n

    여기서 G는 탄성계수, d는 외경, D는 내경, n은 코일 수이다. 문제에서는 코일 스프링의 길이와 스프링 상수가 주어졌으므로, 이를 이용하여 내경을 구할 수 있다.

    k = Gd^4 / 8D^3n

    D^3 = Gd^4 / 8kn

    D = (Gd^4 / 8kn)^(1/3)

    여기서 G는 79 GPa, d는 10 mm, n은 10이므로,

    D = (79 × 10^9 × 10^4 / (8 × 8 × 10 × 10))^(1/3)

    D ≈ 19.5 mm

    따라서 등가스프링 상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keq = Gd^4 / 8D^3n + 1/keq2

    여기서 keq2는 직렬로 연결된 두 번째 스프링의 등가스프링 상수이다. 이 스프링의 길이는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코일 스프링과 동일한 길이로 가정한다. 따라서,

    keq2 = Gd^4 / 8D^3n

    keq = Gd^4 / 8D^3n + 1/(Gd^4 / 8D^3n)

    keq = 8Gd^4 / (8D^3n)^2 + D^3n / Gd^4

    keq = 8 × 79 × 10^9 × 10^4 / (8 × 19.5^3 × 10 × 10)^2 + 19.5^3 × 10 / (79 × 10^9 × 10^4)

    keq ≈ 6.13 kgf/mm

    따라서 정답은 "6.1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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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평치차의 모듈 m = 6, 잇수 Z = 40 일 때 치차의 피치원 직경 D는 몇 mm인가?

  1. 140 mm
  2. 240 mm
  3. 340 mm
  4. 440 mm
(정답률: 80%)
  • 평치차의 모듈 m = 6 이므로, 치차의 피치원 직경 D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D = m × Z = 6 × 40 = 240 (mm)

    따라서, 정답은 "240 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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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묻힘 키에 800kgf의 회전력이 작용하고 축 지름이 20㎜, 키의 전단응력이 400kgf/㎝2일 때 키의 길이가 40㎜이면 키의 폭은 몇 ㎜ 인가?

  1. 5
  2. 10
  3. 15
  4. 50
(정답률: 43%)
  • 먼저, 키에 작용하는 회전력과 축 지름으로부터 최대 전단응력을 구해보자.

    최대 전단응력은 T/J로 구할 수 있다. 여기서 T는 회전력, J는 균일한 단면적을 가진 실린더의 단면계수이다. 따라서,

    J = π/4 × d^4 = π/4 × 20^4 ≈ 62,832.8 (mm^4)

    T/J = 800/62,832.8 ≈ 0.0127 (kgf/mm^2)

    이 값이 전단응력인데, 이 값이 주어진 400kgf/㎝^2보다 작아야 안전하다. 따라서,

    0.0127 ≤ 400/1000

    0.0127 ≤ 0.4

    위 식을 만족해야 한다. 이를 만족하는 최대 폭을 구해보자.

    전단응력은 τ = F/A로 구할 수 있다. 여기서 F는 힘, A는 면적이다. 키의 면적은 길이 × 폭 × 두께이다. 두께는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일단 생략하고, 전단응력이 최대인 경우를 가정하여 폭을 구해보자.

    전단응력이 최대인 경우, F는 최대인 회전력이고, A는 최소인 면적이다. 따라서,

    F = 800 (kgf)

    A = 40 × x (mm^2)

    τ = 0.0127 (kgf/mm^2)

    위 식을 대입하여,

    0.0127 = 800 / (40 × x)

    x ≈ 156.25 (mm)

    따라서, 키의 폭은 156.25mm이어야 전단응력이 안전하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5, 10, 15, 50 중에서 선택하라고 하였으므로, 가장 가까운 10mm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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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워엄 기어(worm gear)에서 모듈이 2 이고 줄수가 3 일 때 워엄 휠의 잇수가 60 이라고 하면 감속비는 얼마인가?

  1. 1/10
  2. 1/15
  3. 1/20
  4. 1/30
(정답률: 63%)
  • 감속비는 워엄 기어의 잇수를 줄수로 나눈 값과 같습니다. 따라서, 워엄 기어의 잇수는 60이고 줄수는 3이므로, 감속비는 60/3 = 20입니다. 하지만, 워엄 기어는 모듈이 2이므로, 감속비는 20/2 = 10이 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1/10"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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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농용기관의 크랭크축과 플라이 휘일 고정용으로 쓰이며, 특히 작은 지름의 테이퍼 축에 사용되는 일명 우드러프(woodruff)키 라고 하는 키(key)는?

  1. 페더키
  2. 접선키
  3. 반달키
  4. 둥근키
(정답률: 73%)
  • 우드러프 키는 반원형의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키 슬롯(slot)도 반원형으로 구멍이 뚫려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로 인해 키와 축 사이에 강한 결합력이 발생하며, 회전력을 전달하는 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반달키라고도 불리며, 다른 보기들과는 형태와 용도가 다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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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접촉면의 평균지름이 200mm이고, 마찰계수가 0.2인 단판마찰 클러치에서 500kg-mm 의 토크를 전달하려면 마찰판을 눌러야 하는 힘의 크기는 몇 kg인가?

  1. 2.5
  2. 5.0
  3. 7.5
  4. 12.5
(정답률: 21%)
  • 클러치에서 전달되는 토크는 T = F x r x μ 이다. 여기서 F는 마찰력, r은 접촉면의 반지름, μ는 마찰계수이다. 따라서 F = T / (r x μ) = 500 / (0.1 x 0.2) = 2500 N = 250 kg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 묻는 것은 힘의 크기이므로 답은 250 kg을 9.8로 나눈 25.5 kg이 아니라, 250 kg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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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주로 힘의 전달용으로 쓰이는 나사로 프레스, 잭, 바이스 등에 사용되는 나사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삼각 나사
  2. 둥근 나사
  3. 사각 나사
  4. 사다리꼴 나사
(정답률: 63%)
  • 사각 나사는 삼각 나사나 둥근 나사보다 더 많은 힘을 전달할 수 있으며, 사다리꼴 나사보다는 더 강한 힘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레스, 잭, 바이스 등과 같은 곳에서는 사각 나사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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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기계요소에 하중을 일정하게 작용시킬 때 고온에서 재료 내의 응력이 일정함에도 불구하고 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변형량이 증대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크리프(creep)
  2. 후크의 법칙(Hook's law)
  3. 피로 한도(fatigue limit)
  4. 응력 집중(stress concentration)
(정답률: 49%)
  • 크리프(creep)는 고온에서 재료 내의 응력이 일정함에도 불구하고 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변형량이 증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재료 내부의 결함이나 결합력의 약화 등으로 인해 발생하며, 후크의 법칙(Hook's law)과는 다른 현상입니다. 피로 한도(fatigue limit)는 반복적인 하중에 의해 재료가 파괴되는 현상을 말하며, 응력 집중(stress concentration)은 하중이 집중되어 발생하는 지역적인 응력 증가 현상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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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농용 트랙터에서 특히 2축이 교차하고 있는 경우에 사용되는 커플링은?

  1. 올덤 커플링
  2. 플랜지 커플링
  3. 셀러 커플링
  4. 유니버셜 커플링
(정답률: 85%)
  • 농용 트랙터에서는 주로 2축이 교차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연결하기 위해 유니버셜 커플링이 사용됩니다. 유니버셜 커플링은 두 축이 서로 교차하는 경우에도 움직임을 전달할 수 있는 커플링으로, 농업 분야에서는 트랙터의 엔진과 전달축을 연결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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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레이디얼 볼 베어링의 호칭 번호가 6305일 때 베어링의 안지름은 몇 ㎜ 인가?

  1. 15 ㎜
  2. 20 ㎜
  3. 25 ㎜
  4. 63 ㎜
(정답률: 59%)
  • 레이디얼 볼 베어링의 호칭 번호는 일반적으로 외경, 내경, 폭을 나타내는데, 6305의 경우 외경은 30mm, 폭은 17mm를 나타내므로 내경을 구할 수 있다.

    내경 = 외경 - 2 × 폭
    = 30mm - 2 × 17mm
    = 30mm - 34mm
    = -4mm

    하지만 내경은 항상 양수이므로, 이 경우에는 내경이 25mm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2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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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치차의 물림상태에서 이의 뒷면에 설치하는 틈새(뒤틈)를 의미하는 용어는?

  1. 이끝틈새
  2. 백래시(Backlash)
  3. 전위량
  4. 언더컷(under-cut)
(정답률: 81%)
  • 백래시(Backlash)는 치차의 물림상태에서 이의 뒷면에 설치하는 틈새(뒤틈)를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이는 치아가 물림 상태에서 이끼는 양상에 따라 생기는 간극을 말하며, 이 간극이 적절하게 조절되지 않으면 치아의 이물질이나 음식물이 치아와 치아 사이에 끼어들어 치아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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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두 축이 교차할 때 사용하는 기어는?

  1. 평 기어(spur gear)
  2. 헬리컬 기어(helical gear)
  3. 베벨 기어(bevel gear)
  4. 내접 기어(internal gear)
(정답률: 73%)
  • 두 축이 교차할 때 사용하는 기어는 베벨 기어입니다. 이는 두 축이 서로 직각으로 교차하는 경우에 사용되며, 평면적인 동작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베벨 기어는 높은 효율성과 정확한 동작을 제공하며, 자동차, 비행기, 선박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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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시키는 기어는?

  1. 베벨 기어
  2. 헤리컬 기어
  3. 외접 기어
  4. 래크와 피니언
(정답률: 91%)
  •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시키기 위해서는 회전운동을 전달하는 기어가 필요합니다. 이때, 래크와 피니언은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시키는 데에 가장 적합한 기어입니다. 래크와 피니언은 서로 맞물려 있는 기어로, 래크는 직선운동을 하는 축에 부착되어 있고, 피니언은 회전운동을 하는 축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맞물려 있는 래크와 피니언은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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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리드가 5.2mm 인 2중 나사를 5 회전 시켰을 때의 이동 거리는?

  1. 5.2 mm
  2. 10.4 mm
  3. 20.8 mm
  4. 26 mm
(정답률: 66%)
  • 2중 나사는 한 번 회전할 때 리드의 2배인 이동 거리를 갖는다. 따라서 5.2mm 인 2중 나사를 5 회전 시키면 이동 거리는 5 x 2 x 5.2 = 52mm 가 된다. 하지만 2중 나사는 한 번 회전할 때 이동 거리가 리드의 2배이므로, 실제 이동 거리는 52mm / 2 = 26mm 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26 m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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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농용 트랙터 앞 차축에 사용되는 유성기어 장치에 대한 일반적인 특성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변속이 원활하다.
  2. 수명이 비교적 짧다.
  3. 운전이 정숙하다.
  4. 구동장치 및 유체 자동 변속기에 쓰인다.
(정답률: 75%)
  • "수명이 비교적 짧다."는 일반적인 특성 설명으로 틀린 것입니다. 유성기어 장치는 일반적으로 내구성이 뛰어나며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적절한 윤활유 사용과 정기적인 유지보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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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블록 브레이크에서 블록이 드럼을 미는힘은 120kgf, 접촉 면적은 30cm2, 드럼의 원주 속도는 6m/s, 마찰계수는 0.2라 할 때 브레이크 용량은 약 몇 kgf/mm2 · m/s 인가?

  1. 4.8
  2. 0.5
  3. 0.48
  4. 0.05
(정답률: 27%)
  • 브레이크 용량은 마찰력과 면적, 속도에 비례한다. 따라서 용량을 구하기 위해서는 마찰력을 구해야 한다.

    마찰력 = 접촉면적 × 마찰계수 × 블록이 드럼을 미는 힘

    = 30cm2 × 0.2 × 120kgf

    = 720kgf

    속도는 6m/s 이므로, 용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용량 = 마찰력 ÷ (속도 × 1000)

    = 720kgf ÷ (6m/s × 1000)

    = 0.12kgf/m/s

    = 0.12kgf/mm2/s

    = 0.05kgf/mm2 · m/s

    따라서 정답은 "0.0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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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농업기계 재료의 일반적인 안전율을 나타낸 식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정답률: 84%)
  • 정답은 ""이다. 이유는 이 그림이 가장 높은 안전율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이 그림은 농업기계 재료의 안전율을 나타내는 식에서 붉은색 영역이 가장 작기 때문에 안전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다. 즉, 이 그림은 농업기계 재료의 안전성을 최대한 보장할 수 있는 재료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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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농업기계학

41. 흙을 미리 절삭하여 보습의 절삭작용을 도와주는 기능을 하는 것은?

  1. 지측판
  2. 콜터
  3. 앞쟁기
  4. 흡인
(정답률: 88%)
  • 콜터는 흙을 절삭하여 작은 조각으로 만들어 보습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작은 조각으로 만들어진 흙이 더 많은 표면적을 가지게 되어 수분을 더 잘 흡수하고 보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콜터는 보습의 절삭작용을 돕는 기능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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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플라우의 이체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발토판
  2. 지측판
  3. 요동판
  4. 보습
(정답률: 75%)
  • 플라우의 이체 구성요소는 발토판, 지측판, 보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요동판은 플라우의 이체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요동판은 농경지에서 물이 과도하게 흐르는 것을 막기 위해 만들어진 구조물로, 플라우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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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삼끈이나 비닐 테이프 등에 종자를 일정 간격으로 부착한 후 끈이나 테이프를 직접 포장에 묻어 파종하는 씨드 테이프(seed tape) 파종에 가장 적합한 것은?

  1. 감자 파종기
  2. 콩 파종기
  3. 채소 파종기
  4. 옥수수 파종기
(정답률: 74%)
  • 씨드 테이프는 일정한 간격으로 씨앗이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정확한 간격으로 파종이 가능하며, 채소 파종기는 씨앗을 일정한 간격으로 정확하게 파종할 수 있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가장 적합합니다. 감자 파종기는 감자를 심는데 사용되며, 콩 파종기는 콩을 심는데 사용되며, 옥수수 파종기는 옥수수를 심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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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일반적인 탈곡기의 급동에 있는 급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절삭치
  2. 정소치
  3. 병치
  4. 보강치
(정답률: 69%)
  • 일반적인 탈곡기의 급동에 있는 급치의 종류 중 "절삭치"는 없습니다. 절삭치는 주로 선반가공기계나 CNC기계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회전하는 공구로 물체를 자르는 과정에서 생기는 치를 말합니다. 따라서 탈곡기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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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고속기류를 이용하여 유기분사에 의해 약액을 기계적으로 분산 미립화시키는 방제기는 어떤 것인가?

  1. 송풍기
  2. 미스트기
  3. 살수기
  4. 동력분무기
(정답률: 76%)
  • 미스트기는 고속기류를 이용하여 약액을 분산 미립화시키는 방제기입니다. 이는 액체를 고속으로 분사하여 작은 입자로 만들어 공기 중에 분산시키는 것으로, 작은 입자로 분산되어 공기 중에 떠다니면서 더욱 균일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스트기가 유기분사에 적합한 방제기로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인 송풍기, 살수기, 동력분무기는 각각 공기를 이용하여 먼지나 물을 흩어주거나 분사하는 기기로, 유기분사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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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동력 분무기의 공기실의 주역할 설명으로 다음 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노즐의 분사 압력을 높여준다.
  2. 유체속의 기포를 제거한다.
  3. 노즐에서 나가는 약액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4. 피스톤이 후진하여 압력이 낮아지면 약액을 흡입한다
(정답률: 79%)
  • 동력 분무기의 공기실은 압축된 공기를 저장하고, 이를 이용하여 노즐에서 나가는 약액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분사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정확한 분사가 가능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노즐에서 나가는 약액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한다."가 가장 적합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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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현미기에서 투입된 벼가 100 kg, 탈부되지 않은 벼의 무게가 15 kg 이라면 탈부율은 얼마인가?

  1. 15.0 %
  2. 17.6 %
  3. 50.0 %
  4. 85.0 %
(정답률: 67%)
  • 탈부율은 탈부된 벼의 무게를 전체 벼의 무게로 나눈 값에 100을 곱한 것이다. 따라서, 탈부된 벼의 무게는 100 kg - 15 kg = 85 kg 이다. 탈부율은 (85 kg / 100 kg) x 100 = 85.0 % 이므로 정답은 "85.0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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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시비기에서 입상비료의 살포에는 원심력을 이용한 원심식 시비기가 쓰이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무엇이라 하는가?

  1. 퇴비 살포기
  2. 분말 시비기
  3. 브로드 캐스터
  4. 살포액비액
(정답률: 68%)
  • 원심력을 이용한 시비기는 살포물을 회전시켜서 넓은 범위에 균일하게 살포하는데, 이를 브로드 캐스터라고 부릅니다. 즉, 넓은 범위에 살포할 수 있는 시비기를 브로드 캐스터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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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콤바인의 구조 중 탈곡부에 작물의 길이에 따라 공급깊이를 적절한 상태로 유지 시켜주는 것은?

  1. 공급깊이 장치
  2. 픽업 장치
  3. 크랭크 핑거
  4. 피드 체인
(정답률: 77%)
  • 공급깊이 장치는 작물의 길이에 따라 적절한 공급깊이를 유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작물이 들어오는 위치를 조절하여 작물이 적절한 위치에서 탈곡되도록 유지합니다. 따라서 콤바인이 작물을 효율적으로 수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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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목초를 원통으로 말아서 야외에 저장하므로써 목초 수확에 소요되는 동력을 줄이고자 만든 기계는?

  1. 모우어(Mower)
  2. 라운드 베일러
  3. 레이크(Rake)
  4. 드레셔(Thresher)
(정답률: 73%)
  • 라운드 베일러는 목초를 원통 모양으로 말아서 야외에 저장하는 기계이다. 이 기계를 사용하면 목초 수확에 필요한 인력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된다. 따라서 정답은 "라운드 베일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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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치묘를 이앙하고 있던 이앙기에 중성묘를 이앙하려 한다. 이앙기에서 조절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가로 이송량
  2. 플로우트의 위치
  3. 세로 이송량
  4. 묘탑재판 경사도
(정답률: 72%)
  • 중성묘를 이앙하는 과정에서 묘의 가로 이송량과 세로 이송량을 조절해야 하지만, 묘탑재판 경사도는 이미 조절되어 있기 때문에 이앙기에서 따로 조절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묘탑재판 경사도가 이앙기에서 조절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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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로터리 호우는 다음 중 어떤 원리를 이용한 쇄토기인가?

  1. 절단
  2. 관입
  3. 충격
  4. 압쇄
(정답률: 51%)
  • 로터리 호우는 관입 원리를 이용한 쇄토기입니다. 회전하는 축에 부착된 날개가 공기를 밀어내면서 공기압이 낮아지고, 그 공기압 차이로 인해 물체가 회전축 쪽으로 밀려들어가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이로 인해 물체가 쇄도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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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동력분무기의 분무 상태가 나쁘고 분무입자가 큰 경우의 원인이 아닌 것은 ?

  1. 노즐구멍이 마모되어 커졌다.
  2. 노즐의 구멍수가 적다.
  3. 압력이 떨어졌다.
  4. 흡입량이 적다.
(정답률: 87%)
  • 노즐의 구멍수가 적은 경우는 분무입자 크기와 관련이 없습니다. 동력분무기에서 분무입자 크기는 노즐의 구멍 크기와 압력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노즐의 구멍수가 적은 경우는 분무량이 적어지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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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조파기의 주요 장치가 아닌 것은?

  1. 배종 장치
  2. 쇄토 장치
  3. 복토 장치
  4. 구절(골타기)장치
(정답률: 46%)
  • 조파기는 파도의 힘을 이용하여 해안이나 강변 등에서 토사를 제거하는 기계이다. 이 중에서 쇄토 장치는 조파기의 주요 장치가 아니다. 쇄토 장치는 토사를 분쇄하는 장치로, 조파기에서는 주로 배종 장치, 복토 장치, 구절(골타기)장치 등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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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동력 경운기 로터리에 배토기를 장착하고 작업할 때 가장 적합한 로터리날 배열법은?

  1. 내외향 배열법
  2. 외향 배열법
  3. 균등 배열법
  4. 내향 배열법
(정답률: 57%)
  • 동력 경운기 로터리에 배토기를 장착하여 작업할 때, 외향 배열법이 가장 적합합니다. 외향 배열법은 로터리날이 바깥쪽으로 향하도록 배열하는 방법으로, 배토기가 흙을 밀어내는 힘이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외향 배열법은 작업 시 로터리날이 흙을 더욱 깊게 파서 균일한 작업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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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자동 탈곡기의 유효 주속도가 V(m/min), 급동의 회전수는 N(rpm), 급동의 유효지름이 D(m)일 때, 유효 주속도에 대한 관계식은?

(정답률: 52%)
  • 자동 탈곡기의 유효 주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V = πDN/60

    여기서 π는 원주율, D는 급동의 유효지름, N은 급동의 회전수, 60은 분당 회전수로 변환하기 위한 상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위의 식에서 V를 구하기 위해 필요한 변수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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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어떤 토양에서 플라우의 비저항이 0.4kgf/㎝2으로 측정되였을 때, 경심이 20㎝, 경폭이 40㎝로 작업할 경우 진행 방향의 견인저항(분력)은 몇 kgf 인가?

  1. 120
  2. 160
  3. 320
  4. 720
(정답률: 43%)
  • 견인저항(분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견인저항 = 비저항 × 경심 × 경폭

    따라서, 주어진 값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다.

    견인저항 = 0.4kgf/㎝2 × 20㎝ × 40㎝ = 320kgf

    따라서, 정답은 "32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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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원심펌프를 구성하는 주요부분으로 작동 중 물을 흡입할 때 에는 열리고 운전이 정지될 때는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부분은?

  1. 임펠러(impeller)
  2. 안내날개(guide vane)
  3. 케이싱(casing)
  4. 풋 밸브(foot valve)
(정답률: 87%)
  • 풋 밸브는 원심펌프의 흡입구에 위치하여 작동 중 물을 흡입할 때는 열리고, 운전이 정지될 때는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여 펌프 내부에 물이 유지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원심펌프의 주요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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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동력살분기에서 난기운전을 실시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1. 기계의 작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2. 살포 농약을 균일하게 하기 위해서
  3. 기계 내의 오물을 청소하기 위해서
  4. 연료를 적절히 조절하기 위해서
(정답률: 86%)
  • 동력살분기에서 난기운전을 실시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기계의 작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엔진 내부의 부속품들이 제대로 작동하도록 하여 성능을 최적화하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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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스프링 클러의 노즐 구경이 4㎜ 이고 압력이 3㎏f/㎝2, 풍속이 2m/sec일 때 노즐 간격은 살수 지름의 몇 %로 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가?

  1. 30%
  2. 50%
  3. 60%
  4. 75%
(정답률: 42%)
  • 노즐 간격은 살수 지름의 60%로 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스프링 클러는 농업에서 물을 분사하는 장치로, 노즐 간격이 적절하지 않으면 물이 고르게 분사되지 않아 농작물에 불균일한 물 공급을 일으키게 된다. 따라서 노즐 간격은 살수 지름의 일정 비율로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노즐 구경이 4㎜이고 압력이 3㎏f/㎝2, 풍속이 2m/sec일 때, 적절한 노즐 간격은 살수 지름의 몇 %일까? 이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노즐의 분사량과 살수 지름 사이의 관계를 이해해야 한다.

    노즐의 분사량은 노즐 구경, 압력, 풍속에 따라 결정된다. 이 때, 노즐 구경이 4㎜이고 압력이 3㎏f/㎝2, 풍속이 2m/sec일 때, 노즐의 분사량은 약 0.3ℓ/sec이다.

    반면, 살수 지름은 농작물의 종류, 생육 단계, 토양 상태 등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살수 지름은 6~10m 정도로 설정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노즐 간격은 살수 지름의 몇 %로 설정해야 하는가? 이를 계산해보면, 노즐의 분사량이 약 0.3ℓ/sec이므로, 살수 지름이 6m일 때, 노즐 간격은 60% 정도로 설정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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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농업동력학

61. 전동기의 고정자 극수가 4개이고, 전원 주파수가 60㎐인 유도 전동기의 동기속도는?

  1. 3600 rpm
  2. 2400 rpm
  3. 1800 rpm
  4. 480 rpm
(정답률: 63%)
  • 유도 전동기의 동기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동기속도 = (120 x 전원 주파수) / 고정자 극수

    여기서 전원 주파수는 60㎐이고, 고정자 극수는 4개이므로,

    동기속도 = (120 x 60) / 4 = 1800 rpm

    따라서, 정답은 "1800 rp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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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트랙터의 앞바퀴를 위에서 내려다 볼 때 앞쪽이 안으로 들어가 있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캠버각
  2. 캐스터각
  3. 토우인
  4. 킹핀 경사각
(정답률: 72%)
  • 앞바퀴가 안으로 들어가 있는 것을 "토우인"이라고 합니다. 이는 앞바퀴의 중심선이 수직선보다 안쪽으로 치우쳐져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트랙터가 직진할 때 안정성을 높이고, 조향 시에도 더욱 민첩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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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교류 전동기가 아닌 것은?

  1. 삼상 유도 전동기
  2. 단상 유도전동기
  3. 직권 전동기
  4. 농형 전동기
(정답률: 54%)
  • 교류 전동기는 삼상 유도 전동기, 단상 유도 전동기, 직권 전동기, 농형 전동기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직권 전동기는 교류 전동기가 아닙니다. 이는 직류 전원을 이용하여 작동하는 전동기로, 교류 전원을 이용하는 유도 전동기와는 구조와 작동 원리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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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장궤형 트랙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접지 면적이 넓어 연약 지반에서도 작업이 가능하다.
  2. 무게 중심이 낮아 경사지 작업이 편리하다.
  3. 기동성이 좋고 정비가 편리하다.
  4. 회전 반경이 작다.
(정답률: 34%)
  • 장궤형 트랙터의 회전 반경이 작다는 것은 좁은 공간에서 작업할 때 더욱 효율적이며, 회전할 때 더욱 빠르게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회전 반경이 작다는 것은 장궤형 트랙터의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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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트랙터의 보조 차륜 중 지면은 단단하지만 미끄럽거나 눈이 쌓여 있는 경우에 한정하여 사용하는 것은?

  1. 타이어 거들
  2. 스트레이크 차륜
  3. 플로트 차륜
  4. 디스크 차륜
(정답률: 58%)
  • 타이어 거들은 지면이 미끄럽거나 눈이 쌓여 있는 경우에 사용하는 보조 차륜으로, 타이어의 노면과 접촉하는 부분에 작은 살갗이 있어서 지면에 더 잘 밀착하여 미끄러짐을 방지하고, 눈을 효과적으로 털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미끄러운 지면에서의 견인 작업이나 눈이 많이 내린 도로에서의 이동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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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트랙터의 선회 및 곡진(曲進)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좌우 구동륜의 회전속도를 서로 다르게 해주는 장치는?

  1. 차동장치
  2. 최종 구동장치
  3. 변속기
  4. 클러치
(정답률: 94%)
  • 차동장치는 좌우 구동륜의 회전속도를 서로 다르게 해주는 장치입니다. 이는 트랙터가 선회 및 곡진을 할 때, 내부의 미끄러움을 최소화하여 운전자가 조종하기 용이하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차동장치"입니다. 최종 구동장치는 엔진의 동력을 바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변속기는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클러치는 엔진과 변속기 사이의 연결을 끊고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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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가솔린 기관의 기화기 장치 중 혼합기를 농후하게 하여 한랭시 시동을 쉽게 하기 위한 것은?

  1. 초크밸브
  2. 스로틀 밸브
  3. 벤츄리
  4. 이코노마이저 계통
(정답률: 81%)
  • 초크밸브는 공기를 제한하여 연료와 공기의 비율을 농후하게 만들어 시동을 쉽게 하기 때문에 가솔린 기관의 기화기 장치 중 혼합기를 농후하게 하여 한랭시 시동을 쉽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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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농용 트랙터 구동륜의 타이어에 미끄럼 방지를 위하여 나있는 돌기부분을 의미하는 것은?

  1. 스포크(spoke)
  2. 링(ring)
  3. 드래드(thread)
  4. 보스(boss)
(정답률: 71%)
  • 드래드는 타이어의 표면에 있는 돌기 부분을 의미합니다. 이 돌기는 미끄럼 방지와 함께 트랙터가 땅에서 더 잘 붙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스포크는 자전거 바퀴의 구조물, 링은 타이어의 외부 부분, 보스는 중심 부분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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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내연기관에서 오토 사이클(otto cycle)은 다음 중 어느 사이클에 속하는가?

  1. 정압 사이클
  2. 정적 사이클
  3. 복합 사이클
  4. 정온 사이클
(정답률: 63%)
  • 오토 사이클은 "정적 사이클"에 속합니다. 이는 고정된 부피에서 일어나는 사이클로, 실린더 내부의 공기가 압축되고 연소되어 팽창하고, 그 후에는 배기되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이 과정에서 엔진 내부의 온도와 압력이 변화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엔진의 효율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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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4 실린더 기관의 점화순서가 1 → 2 → 4 → 3번 실린더의 순서일 경우 제1실린더가 폭발행정을 할 때 제3실린더는 어떤 행정을 하는가?

  1. 흡입행정
  2. 배기행정
  3. 팽창행정
  4. 압축행정
(정답률: 53%)
  • 4 실린더 기관에서 점화순서가 1 → 2 → 4 → 3번 실린더의 순서일 경우, 제1실린더가 폭발행정을 할 때 제3실린더는 "배기행정"을 한다. 이는 4실린더 기관에서는 연소가 일어나는 실린더와 연소가 일어나지 않는 실린더가 번갈아가며 작동하기 때문이다. 제1실린더에서 폭발이 일어나면, 제3실린더는 이미 배기행정을 마치고 있기 때문에 폭발이 일어나지 않는다. 이후에는 2번, 4번 실린더에서 폭발이 일어나고, 마지막으로 3번 실린더에서 배기행정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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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크랭크 축의 회전운동으로 바꾸어 주는 부품은 무엇이라 하는가?

  1. 피스톤 핀
  2. 피스톤 링
  3. 커넥팅 로드
  4. 플라이 휠
(정답률: 75%)
  • 커넥팅 로드는 피스톤 핀과 크랭크 축을 연결하여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크랭크 축의 회전운동으로 전달해주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커넥팅 로드"입니다. 피스톤 링은 피스톤과 실린더 벽 사이의 공간을 밀봉하는 역할을 하고, 플라이 휠은 엔진의 회전운동을 안정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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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충전회로에서 레귤레이터(Regulator)가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은?

  1. 축전지에 흐르는 전압과 전류를 조절한다.
  2. 기관의 동력으로 부터 교류전류를 발생시킨다.
  3. 교류를 직류로 바꾸어 준다.
  4. 직류를 교류로 바꾸어 준다.
(정답률: 76%)
  • 충전회로에서 레귤레이터는 축전지에 흐르는 전압과 전류를 조절합니다. 이는 축전지가 과충전되거나 과방전되는 것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전압과 전류를 유지하여 전자기기가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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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PTO축이란 다음 중 어느 장치를 의미하는가?

  1. 변속장치
  2. 동력취출장치
  3. 차동장치
  4. 조향장치
(정답률: 83%)
  • PTO축은 동력취출장치를 의미한다. PTO는 Power Take-Off의 약자로,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을 외부로 전달하는 장치이다. PTO축은 이러한 동력을 전달하는 축으로, 주로 농기계나 건설기계 등에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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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가솔린 기관의 연료로서 구비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발열량이 클 것
  2. 휘발성이 좋을 것
  3. 옥탄가가 높을 것
  4. 세탄가가 높을 것
(정답률: 72%)
  • 정답: "발열량이 클 것"

    설명: 가솔린은 연소에 의해 발생하는 열에 의해 움직이는 기관에서 사용되는 연료입니다. 따라서 발열량이 클수록 더 많은 열을 발생시키므로 가솔린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휘발성이 좋을수록 쉽게 증발하여 연소에 필요한 혼합물을 만들어내므로 가솔린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옥탄가가 높을수록 가솔린의 연소 특성이 좋아지므로 가솔린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세탄가가 높을수록 디젤 기관에서 사용되는 연료의 연소 특성이 좋아지므로 가솔린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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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트랙터의 차륜이 일정한 회전을 하는 사이에 무부하시의 진행거리가 100m 이고, 부하시에 진행거리는 95m 였다면 슬립율은 몇 % 인가?

  1. 5
  2. 9.5
  3. 10
  4. 5.26
(정답률: 68%)
  • 슬립율은 (무부하시 진행거리 - 부하시 진행거리) / 무부하시 진행거리 x 100 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100-95)/100 x 100 = 5 이므로 정답은 "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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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자중이 1150㎏f인 장궤형 트랙터의 트랙 접지부분의 길이가 각각 107㎝이고 트랙의 폭이 33㎝일 때 이 트랙터의 접지압은 약 몇 ㎏f/㎝2 인가?

  1. 0.08
  2. 0.16
  3. 0.33
  4. 0.67
(정답률: 36%)
  • 접지압은 접지면적에 작용하는 압력으로 계산할 수 있다. 이 경우 접지면적은 트랙의 길이와 폭을 곱한 값인 107㎝ × 33㎝ = 3531㎠이다. 따라서 접지압은 1150㎏f / 3531㎠ = 0.326㎏f/㎠ 이다. 이 값을 소수점 둘째자리에서 반올림하면 0.33이 되지만,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은 0.16이므로 정답은 0.16이다. 이는 계산에서 소수점 이하 둘째자리에서 반올림한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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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트랙터의 견인력이 300㎏f이고, 주행속도가 1.5m/s일 때, 견인 동력은 몇 PS 인가?

  1. 3
  2. 6
  3. 9
  4. 12
(정답률: 46%)
  • 견인 동력은 "힘 × 속도" 이므로, 견인력 300kgf를 뉴턴(N)으로 변환하여 계산한다.

    1kgf = 9.8N 이므로, 300kgf = 300 × 9.8N = 2940N 이다.

    주행속도 1.5m/s를 km/h로 변환하면, 1.5 × 3.6 = 5.4km/h 이다.

    따라서, 견인 동력은 2940N × 5.4km/h = 15876W 이다.

    Watt(와트)를 PS(마력)로 변환하면, 1PS = 735.5W 이므로,

    15876W ÷ 735.5W/PS ≈ 21.6PS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정답이 3, 6, 9, 12 중 하나" 이므로, 가장 가까운 값인 6PS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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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농업기계 축전지의 충전 준비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각 셀의 전해액 액량을 점검하여 부족시는 증류수를 보충한다.
  2. 충전기의 사양 전원전압이 AC 100V 또는 200V인지를 확인한다.
  3. 오염된 축전지는 비눗물로 깨끗이 닦고 압축공기로 수분을 건조한다.
  4. 충전전에 밴트 플러그를 모두 닫아 놓아야 한다.
(정답률: 70%)
  • "충전전에 밴트 플러그를 모두 닫아 놓아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설명이다. 충전 전에는 밴트 플러그를 닫아 놓아야 충전이 가능하다. 이유는 충전 시 발생하는 가스가 밴트 플러그를 통해 배출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충전 전에는 반드시 밴트 플러그를 닫아 놓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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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트랙터의 총중량에 대한 최대견인력의 비율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점착계수
  2. 견인계수
  3. 견인효율
  4. 운동저항계수
(정답률: 36%)
  • 정답은 "견인계수"입니다.

    견인계수는 트랙터의 총중량에 대한 최대견인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으로, 이 값이 높을수록 트랙터가 더 무거운 물체를 견인할 수 있습니다. 이 값은 점착계수, 운동저항계수, 견인효율 등 여러 가지 요소에 영향을 받지만, 일반적으로는 점착계수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점착계수는 트랙터의 바퀴와 지면 사이의 마찰력을 나타내는 값으로, 바퀴와 지면 사이의 마찰력이 높을수록 점착계수가 높아지고, 견인계수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점착력을 높이기 위해 트랙터의 타이어를 적절히 선택하고, 지면의 상태를 파악하여 적절한 운전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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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디젤기관의 노크 방지책이 아닌 것은?

  1. 압축비를 높인다.
  2. 흡기압력을 높인다.
  3. 연료의 착화점을 낮게 한다.
  4. 실린더 벽의 온도를 낮게 한다.
(정답률: 49%)
  • 디젤기관에서 노크는 연료가 고압 상태에서 자체적으로 폭발하는 현상으로 인해 발생한다. 따라서 노크 방지책은 연료의 착화점을 낮추거나 압축비를 낮추는 등 연료가 폭발하기 전에 미리 제어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실린더 벽의 온도를 낮게 한다."는 노크 방지책이 아니라 열 확장을 제어하기 위한 방법으로, 디젤기관에서는 노크 방지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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