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5-20)

농업기계산업기사
(2012-05-2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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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농업기계공작법

1. 아크 용접 전류가 너무 낮고, 운봉 속도가 느릴 때 발생하는 것으로 융합불량 이라고도 하는 것은?

  1. 기포
  2. 언더컷
  3. 균열
  4. 오버랩
(정답률: 62%)
  • 아크 용접 전류가 너무 낮고, 운봉 속도가 느릴 때 용접 부위에 충분한 열이 전달되지 않아 용접 부위가 충분히 융합되지 않고 겹쳐져서 발생하는 것을 오버랩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오버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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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밸브 가이드의 중심과 밸브 시트가 동심원이 되는가를 점검할 때 다음 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캡 시험기
  2. 스프링 시험기
  3. 다이얼 게이지
  4. 컨로드 얼라이너
(정답률: 66%)
  • 다이얼 게이지는 밸브 가이드와 밸브 시트의 중심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로, 다른 시험기들은 이러한 측정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캡 시험기는 밸브 캡의 밀착력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며, 스프링 시험기는 밸브 스프링의 강도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컨로드 얼라이너는 엔진 부품의 정렬을 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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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램의 진행방향과 반대방향으로 소재가 압축되며 소비동력이 적고, 흔히 경질 재료에 사용되는 압출(extrusion)은?

  1. 직접 압출(direct extrusion)
  2. 역식 압출(inverse extrusion)
  3. 충격 압출(impact extrusion)
  4. 관재 압출(tube ectrusion)
(정답률: 72%)
  • 역식 압출은 소재를 원하는 형태로 만들기 위해 압출기의 플런저가 소재를 밀어내는 방식이 아니라, 소재를 압출기의 플렛에 밀착시킨 후 플렛을 움직여 소재를 압축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램의 진행방향과 반대방향으로 소재가 압축되며, 경질 재료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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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직경이 50㎜ 인 고속도강 호브를 사용하여 합금강 기어 소재에 기어를 절삭하려 할 때 호브의 회전수는 약 몇 rpm 인가? (단, 절삭속도 V=20m/min 이다.)

  1. 127
  2. 256
  3. 57
  4. 412
(정답률: 58%)
  • 절삭속도 V와 호브의 회전수 N, 그리고 기어의 직경 D는 다음과 같은 관계식을 가진다.

    V = πDN/1000

    여기서 π는 3.14를 의미하며, D는 기어의 직경을 mm 단위로 나타낸 것이다. 이를 N에 대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N = 1000V/πD

    따라서,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에 따라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N = 1000 × 20 / (3.14 × 50) ≈ 127

    따라서, 정답은 "12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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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절삭에서 칩의 기본형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유동형 칩은 연성재료를 고속 절삭할 때 발생한다.
  2. 전단형 칩은 연성재료를 저속 절삭할 때 발생한다.
  3. 열단형 칩은 공구의 전진 방향의 하부 쪽에 균열이 발생한다.
  4. 균열형 칩은 절삭작업이 진행됨에 따라 서서히 균열이 증대된다.
(정답률: 57%)
  • 정답: "균열형 칩은 절삭작업이 진행됨에 따라 서서히 균열이 증대된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해설: 균열형 칩은 절삭작업 시 공구와 재료 사이에서 균열이 발생하는 형태의 칩이다. 따라서 균열은 이미 형성되어 있으며, 절삭작업이 진행됨에 따라 균열이 증대되는 것이 아니라, 초기 균열이 발생한 상태에서 칩이 형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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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방전 가공용 전극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가공 속도가 작을 것
  2. 가공 절밀도가 높을 것
  3. 기계 가공이 쉬울 것
  4. 가공 전극의 소모가 적을 것
(정답률: 55%)
  • 가공 속도가 작을 것은 올바른 조건이 아닙니다. 방전 가공에서는 전극과 작업물 사이에 발생하는 전기 분해로 인한 방전 현상을 이용하여 가공을 수행합니다. 이 때, 전극과 작업물 사이의 거리와 방전 전류 등의 조건을 적절히 조절하여 가공 속도를 결정합니다. 가공 속도가 너무 느리면 생산성이 떨어지고, 반대로 너무 빠르면 전극과 작업물 사이의 거리가 충분하지 않아 가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가공 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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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공작기계 중 키 홈 절삭을 할 수 없는 기계는?

  1. 세이퍼
  2. 밀링머신
  3. 선반
  4. 플레이너
(정답률: 72%)
  • 선반은 회전하는 작업물을 가공하는 기계로, 작업물의 표면을 절삭하여 형상을 만들어내는데 사용됩니다. 이에 반해 키 홈 절삭은 작업물의 내부에 키 홈을 만들어내는 작업으로, 회전하는 작업물의 내부를 가공해야 합니다. 따라서 선반은 작업물의 내부를 가공할 수 없기 때문에 키 홈 절삭을 할 수 없는 기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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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300㎜의 사인바를 사용하여 피츠겅물의 경사면과 사인바의 측정면이 일치하였을 때, 사인바 양단의 게이지블록 높이 차가 42㎜ 이었다. 경사각은?

  1. 12°
  2. 16°
(정답률: 66%)
  • 사인바 양단의 게이지블록 높이 차가 42㎜ 이므로, 사인바의 측정면과 수평면이 이루는 각도는 아크탄젠트 함수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tanθ = (게이지블록 높이 차) / (사인바의 길이)
    tanθ = 42 / 300
    θ = arctan(0.14)
    θ ≈ 8°

    따라서, 경사각은 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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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주물사의 다공성을 유지하기 위한 첨가재료가 아닌 것은?

  1. 점토
  2. 볏짚
  3. 톱밥
  4. 코크스분
(정답률: 73%)
  • 점토는 다공성을 유지하기 위한 첨가재료가 아니라, 주물사의 결합력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점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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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사인바로 각도측정 시 측정오차가 커지지 않도록 몇 도 이하에서 측정 하는 것이 좋은가?

  1. 55°
  2. 45°
  3. 60°
  4. 70°
(정답률: 76%)
  • 사인바로 각도측정 시 측정오차는 각도가 작을수록 작아지고, 각도가 클수록 커진다. 따라서 측정오차가 커지지 않도록 측정하는 각도는 작은 각도가 좋다. 일반적으로 45° 이하에서 측정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정답은 "4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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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나사가 결합된 상태에서 머리 부분이 부러졌을 경우 빼낼 때 사용 공구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니퍼
  2. 익스트랙터
  3. 탭 렌치
  4. 바이스플라이어
(정답률: 75%)
  • 나사가 결합된 상태에서 머리 부분이 부러졌을 경우, 일반적인 나사 드라이버나 렌치로는 제거하기 어렵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공구가 바로 익스트랙터입니다. 익스트랙터는 부러진 나사나 볼트를 제거하기 위한 특수한 공구로, 부러진 부분을 깊이 파고들어서 회전력을 전달하여 제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상황에서는 익스트랙터가 가장 적합한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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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기계의 분해조립 시 간극조정 단계에서 쓰이는 계측도구로 알맞은 것은?

  1. 다이얼 게이지
  2. 필러 게이지
  3. 압력 게이지
  4. 피치 게이지
(정답률: 58%)
  • 분해조립 시 간극조정 단계에서는 부품 간의 간극을 정확하게 측정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계측도구는 필러 게이지입니다. 필러 게이지는 두 부품 사이의 간극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두 부품 사이에 삽입되어 간극의 크기를 측정합니다. 따라서 분해조립 작업에서 필러 게이지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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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일반적으로 선반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은?

  1. 선반의 높이와 베드의 길이
  2. 베드상의 스윙과 센터 간의 최대거리
  3. 주축대의 높이와 센터 간의 거리
  4. 선반의 무게와 모터의 마력
(정답률: 68%)
  • 선반의 크기는 주로 기계공학적인 측면에서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선반의 회전 중심인 센터와 베드상의 스윙(회전 반경) 간의 최대거리가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이 거리가 크면 선반 위에서 가공할 수 있는 작업물의 크기가 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선반의 크기를 나타낼 때는 "베드상의 스윙과 센터 간의 최대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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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연삭기 숫돌의 외경이 200㎜이고, 회전수가 3000rpm이면 숫돌의 원주 속도는 약 몇 m/min 인가?

  1. 1885
  2. 2556
  3. 2775
  4. 2885
(정답률: 58%)
  • 숫돌의 원주 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원주 = 2 x π x 반지름 x 회전수

    여기서 반지름은 외경의 절반인 100mm입니다.

    원주 = 2 x 3.14 x 100 x 3000 = 1884000mm/min

    이를 m/min으로 변환하면 1884.8m/min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88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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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측정에서 우연 오차를 없애는 최선의 방법은?

  1. 개인 오차를 없앤다
  2. 온도에 의한 오차를 없앤다
  3. 측정기 자체의 오차를 없앤다
  4. 반복 측정하여 평균값을 구한다
(정답률: 80%)
  • 반복 측정하여 평균값을 구하는 것은 여러 번 측정을 하여 우연 오차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개인 오차나 측정기 자체의 오차를 줄이는 것은 아니지만, 여러 번 측정을 하여 오차를 평균화함으로써 우연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법이 우연 오차를 없애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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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치수공차의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기준 치수에서 측정값을 뺀 값
  2. 최대 허용치수와 최소 허용치수의 차
  3. 측정치로부터 모평균을 뺀 값
  4. 측정치로부터 참값을 뺀 값
(정답률: 75%)
  • 치수공차는 제품의 치수가 어느 정도의 오차를 가질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때, 최대 허용치수와 최소 허용치수의 차이가 치수공차입니다. 즉, 제품의 치수가 최대 허용치수와 최소 허용치수 사이에 있으면 허용 범위 내에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수공차는 제품의 품질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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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인발가공에서 지름이 10㎜ 인 봉재를 지름이 3㎜인 봉재로 만들었을 때 단면 감소율은?

  1. 80%
  2. 81%
  3. 90%
  4. 91%
(정답률: 50%)
  • 단면 감소율은 (원래 단면 면적 - 새로운 단면 면적) / 원래 단면 면적 x 100 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지름이 10㎜ 인 봉재의 단면 면적은 π x (10/2)^2 = 78.5㎟ 이고, 지름이 3㎜ 인 봉재의 단면 면적은 π x (3/2)^2 = 7.1㎟ 입니다.

    그러므로, 단면 감소율은 (78.5 - 7.1) / 78.5 x 100 = 91% 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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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1/20㎜ 측정용 버니어 캘리퍼스의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본척 눈금은 1㎜, 1눈금은 12㎜ 25등분한 것
  2. 본척 눈금은 1㎜, 1눈금은 19㎜ 20등분한 것
  3. 본척 눈금은 0.5㎜, 1눈금은 19㎜ 25등분한 것
  4. 본척 눈금은 0.5㎜, 1눈금은 24㎜ 25등분한 것
(정답률: 74%)
  • 올바른 것은 "본척 눈금은 1㎜, 1눈금은 19㎜ 20등분한 것"입니다. 이는 측정 범위가 20mm이며, 1mm를 19등분하여 1눈금이 0.05mm씩 증가하도록 조절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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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판금작업에서 두 개의 판재를 서로 겹쳐서 결합시키는 소성작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시밍(seaming)
  2. 비딩(beading)
  3. 컬링(curling)
  4. 엠보싱(embossing)
(정답률: 55%)
  • 두 개의 판재를 서로 겹쳐서 결합시키는 소성작업을 시밍(seaming)이라고 한다. 이는 판금작업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로, 두 개의 판재를 겹쳐서 특수한 도구를 사용하여 접합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를 통해 강한 결합력과 미려한 외관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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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연삭숫돌 표면에 무디어진 입자나 기공을 메우고 있는칩을 제거하여 본래의 형태로 숫돌을 수정하는 방법은?

  1. 드레싱
  2. 채터링
  3. 글레이징
  4. 로딩
(정답률: 71%)
  • 연삭숫돌 표면에 무디어진 입자나 기공을 메우고 있는 칩을 제거하여 본래의 형태로 숫돌을 수정하는 방법은 "드레싱"이다. 드레싱은 연삭숫돌의 표면을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과정으로, 칩을 제거하고 숫돌의 표면을 평평하게 만들어주는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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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농업기계요소

21. 300rpm으로 10PS을 전달하는 트랙터 로터리 회전 중실축에 굽힘모멘트 3000kgf-cm 가 동시에 작용하는 경우에 축지름의 크기 d는 약 몇 ㎜ 정도가 가장 적합한가? (단, 허용 비틀림응력 τa=400kg/cm2이고, 굽힘모멘트와 비틀림모멘트의 동적효과계수는 Km=1.5, Kt=1.2 로 한다)

  1. 41
  2. 51
  3. 65
  4. 78
(정답률: 40%)
  • 우선, 회전 중심축에 작용하는 굽힘모멘트와 비틀림모멘트를 구해야 한다.

    굽힘모멘트 M = 3000kgf-cm

    비틀림모멘트 T = (10PS × 735.5)/300rpm × Kt = 245.67Kt kgf-cm

    여기서 Kt는 동적효과계수로 주어졌으므로, 계산에 사용한다.

    다음으로, 축지름 d를 구하기 위해 비틀림응력과 굽힘응력을 구해야 한다.

    비틀림응력 τa = T × Km / (π/16 × d3) ≤ 400kg/cm2

    굽힘응력 σa = M × Km / (π/32 × d3) ≤ 허용응력

    여기서 Km은 동적효과계수로 주어졌으므로, 계산에 사용한다.

    두 식을 모두 d에 대해 풀면,

    d ≥ (16T × Km / (πτa × Kt))1/3 = 41.02

    따라서, 축지름 d는 약 41mm가 가장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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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유량을 조절하는 밸브가 아닌 것은?

  1. 나비밸브
  2. 격막밸브
  3. 슬루스밸브
  4. 체크밸브
(정답률: 56%)
  • 체크밸브는 유체의 한 방향으로만 유동이 가능하도록 하는 밸브로, 유량을 조절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나비밸브, 격막밸브, 슬루스밸브는 모두 유량을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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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끼워맞춤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헐거운 끼워 맞춤
  2. 억지 끼워 맞춤
  3. 중간 끼워 맞춤
  4. 보통 끼워 맞춤
(정답률: 47%)
  • 보통 끼워 맞춤은 실제로 존재하는 특정한 종류의 끼워 맞춤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일어나는 끼워 맞춤을 의미하는 표현입니다. 따라서 다른 세 가지 종류인 헐거운 끼워 맞춤, 억지 끼워 맞춤, 중간 끼워 맞춤과는 달리 구체적인 특징이나 규칙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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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700rpm으로 1400kg-cm 의 토크를 전달할 때 필요 한 마력은?

  1. 8PS
  2. 10PS
  3. 14PS
  4. 16PS
(정답률: 55%)
  • 마력은 토크와 회전수에 비례하기 때문에, 토크와 회전수를 알면 마력을 계산할 수 있다. 주어진 문제에서는 회전수가 700rpm이고 토크가 1400kg-cm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700rpm x 1400kg-cm) ÷ 7162 = 13.6PS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보기 중에서 가장 근접한 값으로 반올림하여 정답을 구하라고 하고 있으므로, 13.6PS에서 가장 가까운 값인 14PS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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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한쌍의 기어에서 잇면 사이에 작용하는 수직하중이 너무 과중하면 기어의 회전과 더불어 과대한 반복응력이 생겨 심한 마모로 잇면에 발생하는 현상은?

  1. 이의 전위
  2. 이 뿌리의 절삭
  3. 이의 언더컷(undercut)
  4. 이의 점부식(pitting)
(정답률: 43%)
  • 이의 점부식(pitting)은 기어의 잇면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수직하중이 너무 과중하면 기어의 회전과 더불어 과대한 반복응력이 생겨 심한 마모로 잇면에 발생합니다. 이는 기어의 표면에 작은 구멍이 생기는 것으로, 이 구멍이 점점 커져서 기어의 표면이 파손되는 현상입니다. 이는 기어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기어의 정확한 회전을 방해하여 기어의 성능을 저하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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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1개의 리벳으로 2개의 전단면을 갖는 경우 안전을 고려한 허용하중은 1개의 전단면을 가질 때의 약 몇 배 정도가 가장 적합한가?

  1. 0.8
  2. 1.0
  3. 1.8
  4. 3.0
(정답률: 46%)
  • 리벳은 전단력에 대한 안전성을 고려하여 설계되기 때문에, 1개의 전단면을 가질 때의 허용하중보다 2개의 전단면을 가질 때의 허용하중이 더 크다. 일반적으로 2개의 전단면을 가질 때의 허용하중은 1.5~2배 정도가 된다. 따라서, 1개의 전단면을 가질 때의 허용하중을 1로 놓았을 때, 2개의 전단면을 가질 때의 허용하중은 1.5~2가 된다. 이 중에서 가장 적합한 값은 1.8이므로 정답은 1.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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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한쌍의 헬리컬 기어의 잇수가 20, 60 일 때, 축직각 모듈이 4. 비틀림각이 15° 일 경우 치직각(이직각)모듈과 중심거리(㎜)는 얼마인가?

  1. 3.86, 165.6
  2. 4.14, 171.4
  3. 3.86, 154.4
  4. 4.14, 165.6
(정답률: 44%)
  • 치직각(이직각)모듈은 헬리컬 기어의 잇수와 축직각 모듈에 의해 결정되며, 다음과 같은 식으로 구할 수 있다.

    치직각(이직각)모듈 = 축직각 모듈 / cos(비틀림각)

    여기서 비틀림각은 15°이므로, cos(15°) = 0.9659 이다.

    따라서, 치직각(이직각)모듈 = 4 / 0.9659 = 4.14 이다.

    중심거리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구할 수 있다.

    중심거리 = (잇수1 + 잇수2) * 치직각(이직각)모듈 / 4

    여기서 잇수1과 잇수2는 각각 한쌍의 헬리컬 기어의 잇수이다.

    따라서, 중심거리 = (20 + 60) * 4.14 / 4 = 165.6 (mm) 이다.

    따라서, 정답은 "3.86, 165.6"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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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일반적인 기계부품의 체결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나사는?

  1. 삼각나사
  2. 사다리꼴나사
  3. 사각나사
  4. 톱니나사.
(정답률: 56%)
  • 삼각나사는 일반적으로 체결이 간편하고 힘이 분산되어 안정적인 체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사다리꼴나사나 사각나사는 체결 시 회전 방향이 일치하지 않으면 체결이 어렵고, 톱니나사는 특수한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기계부품의 체결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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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500kgf­m의 비틀림 모멘트를 받고 있는 축의 직경은 약 몇 ㎜ 이상이어야 하는가? (단, 축 재료의 허용전단응력 τ=5kgf/mm2 이다)

  1. 80
  2. 70
  3. 60
  4. 50
(정답률: 30%)
  • 비틀림 모멘트 M과 축의 직경 d는 다음과 같은 관계식을 가진다.

    M = (π/16)τd^3

    여기서 τ는 허용전단응력이고, d는 축의 직경이다.

    따라서, d = (16M/πτ)^1/3 이다.

    주어진 문제에서 M = 500kgf·m, τ = 5kgf/mm^2 이므로,

    d = (16 × 500kgf·m / π × 5kgf/mm^2)^1/3

    ≈ 80.1mm

    따라서, 축의 직경은 약 80mm 이상이어야 한다.

    정답은 "8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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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브레이크 드럼의 지름이 500㎜, 브레이크 드럼에 수직하게 작용하는 힘이 3kN인 경우 드럼에 작용하는 토크는? (단, 마찰계수 μ=0.2 이다)

  1. 150N-m
  2. 100N-m
  3. 75N-m
  4. 15N-m
(정답률: 41%)
  • 토크(Torque)는 힘(F)과 수직거리(r) 그리고 마찰계수(μ)의 곱으로 구할 수 있다.

    T = F x r x μ

    여기서,

    - F = 3kN (주어진 힘)
    - r = 지름/2 = 250mm (반지름)

    따라서,

    T = 3kN x 250mm x 0.2 = 150N-m

    따라서, 정답은 "150N-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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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와이어 로프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무엇으로 표시하는가?

  1. 소선의 지름
  2. 소선의 길이
  3. 외접원의 지름
  4. 스트랜트의 길이
(정답률: 56%)
  • 외접원의 지름은 와이어 로프의 가장 큰 지름을 나타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외접원의 지름으로 표시됩니다. 소선의 지름은 와이어 로프의 내부 지름을 나타내는 것이고, 소선의 길이는 와이어 로프의 길이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스트랜트의 길이는 와이어 로프를 이루는 작은 선들의 길이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와이어 로프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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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축지름이 240㎜에 스러스트 하중이 1500kgf 작용할 때, 컬러 베어링의 외경이 370㎜일 경우 최대 허용압력이 0.05kgf/mm2 이면 최소 몇 개의 컬러가 필요한가?

  1. 5
  2. 6
  3. 7
  4. 10
(정답률: 36%)
  • 축지름이 240㎜이므로 반지름은 120㎜이다. 스러스트 하중이 1500kgf이므로, 스러스트 하중이 작용하는 면적은 πr2 = 45238.93mm2 이다. 최대 허용압력이 0.05kgf/mm2 이므로, 최대 허용하중은 45238.93mm2 × 0.05kgf/mm2 = 2261.95kgf 이다.

    컬러 베어링의 외경이 370㎜이므로 반지름은 185㎜이다. 컬러 베어링의 면적은 πr2 = 107240.68mm2 이다. 따라서, 필요한 컬러 베어링의 개수는 2261.95kgf ÷ (107240.68mm2 × 0.05kgf/mm2) = 4.22개이다. 따라서, 최소 5개의 컬러 베어링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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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2개의 축을 축 방향으로 연결하는데 사용하는 결합요소로 주로 인장하중 또는 압축하중을 받는 축을 연결하는 것은?

  1. 코터
  2. 묻힘 키
  3. 안장 키
  4. 접선 키
(정답률: 49%)
  • 코터는 인장하중 또는 압축하중을 받는 축을 연결하는 결합요소 중 하나입니다. 코터는 두 개의 축을 축 방향으로 연결하며, 각 축의 회전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코터는 주로 직선 운동을 하는 기계에서 사용됩니다. 묻힘 키, 안장 키, 접선 키는 모두 회전 운동을 하는 기계에서 사용되는 결합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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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어떤 코일 스프링에 40kgf의 하중을 걸었더니 그 처짐이 5㎝였다. 이 스프링의 스프링 상수는 몇 kgf/㎝인가?

  1. 2
  2. 4
  3. 6
  4. 8
(정답률: 49%)
  • 스프링 상수는 하중과 처짐의 비례상수이므로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스프링 상수 = 하중 / 처짐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스프링 상수 = 40kgf / 5㎝ = 8kgf/㎝

    따라서 정답은 "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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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기관의 흡배기 밸브의 코일 스프링의 점검항목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장력
  2. 직각도
  3. 자유고
  4. 감김수
(정답률: 60%)
  • 감김수는 코일 스프링의 길이 변화량을 의미하며, 흡배기 밸브의 작동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거리가 먼 항목은 아닙니다. 반면에, 장력은 스프링의 강도를, 직각도는 스프링의 굽힘 정도를, 자유고는 스프링의 길이를 의미하므로, 이들은 코일 스프링의 점검항목으로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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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V벨트의 일반적인 규격(형식)을 나타내는 기호가 아닌 것은?

  1. M
  2. A
  3. B
  4. O
(정답률: 62%)
  • 정답: "O"

    설명: V벨트의 일반적인 규격(형식)을 나타내는 기호는 M, A, B 등이 있지만 "O"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O"는 일반적인 V벨트 규격 기호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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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플라이 휠(fly wheel)의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는 능력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나?

  1. 중량모멘트
  2. 관성모멘트
  3. 방출모멘트
  4. 압축모멘트
(정답률: 60%)
  • 플라이 휠의 에너지 저장 능력은 관성모멘트에 의해 결정됩니다. 관성모멘트는 회전하는 물체의 질량과 회전축으로부터의 거리에 따라 결정되며, 이는 회전운동의 관성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플라이 휠의 관성모멘트가 클수록 더 많은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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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기계의 안전설계에서 하중의 종류 등의 사용 조건에 따라 결정되는 안전율을 나타낸 식은?

(정답률: 54%)
  • 정답은 ""이다. 이유는 이 식은 하중의 종류, 사용 조건 등에 따라 결정되는 안전율을 나타내는 식으로, 안전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안전율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기계 안전설계와는 관련이 없는 내용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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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농업 기계는 수리부품의 교환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표준화를 많이 하고 있다. 표준화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시장조사에 의하여 생산량을 자유로 결정할 수 있다.
  2. 생산, 설계, 시험방법 등이 규격화 되어 있어 생산이 능률적이다.
  3. 규격품의 품질, 형상, 치수 등은 단계적으로 규정되어 있어 단가가 높아진다.
  4. 검사 방법이 표준화되어 있어 품질관리가 쉬워 품질이 향상된다.
(정답률: 69%)
  • "규격품의 품질, 형상, 치수 등은 단계적으로 규정되어 있어 단가가 높아진다."는 표준화의 단점이다. 이는 제품의 생산량이 증가하더라도 규격에 맞는 부품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생산 비용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 제품의 가격도 상승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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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일반적인 너트의 풀림을 방지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나비너트 사용
  2. 스프링 와셔(washer) 사용
  3. 분할핀 사용
  4. 로크 너트(lock-nut) 사용
(정답률: 63%)
  • "나비너트 사용"은 일반적인 너트와 달리 특별한 모양을 가지고 있어서 회전 방향과는 상관없이 풀림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너트의 풀림을 방지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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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농업기계학

41. 자탈형 콤바인의 주행장치를 크롤러형으로 하는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접지압을 적게 하기 위함이다.
  2. 선회 동작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3. 기체 높이를 낮게 하기 위함이다.
  4. 논두렁을 잘 넘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정답률: 58%)
  • 크롤러형 주행장치는 지면에 접지면적이 넓어져서 접지압이 분산되기 때문에 접지압을 적게 하기 위해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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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목초의 건조를 촉진시키기 위하여 목초를 뒤집는 일을 주목적으로 하는 작업기는?

  1. 헤이테더(hay tedder)
  2. 헤이베일러(hay baler)
  3. 헤이레이크(hay rake)
  4. 헤이로더(hay loader)
(정답률: 60%)
  • 헤이테더는 목초를 뒤집어 건조를 촉진시키는 작업기입니다. 목초를 뒤집어 햇볕과 바람이 골고루 닿아 건조가 빠르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주목적은 목초의 건조를 촉진시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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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목초 수확기(forage harvester)의 주 작업이 아닌 것은?

  1. 목초를 베는 작업
  2. 목초를 잘게 세절하는 작업
  3. 목초를 묶는 작업
  4. 잘라진 목초를 운반차로 이송하는 작업
(정답률: 49%)
  • 목초 수확기는 목초를 베는 작업과 잘게 세절하는 작업, 그리고 잘라진 목초를 운반차로 이송하는 작업을 수행하지만, 목초를 묶는 작업은 수확기의 주 작업이 아닙니다. 목초를 묶는 작업은 보통 수확 후에 따로 수행되며, 묶인 목초는 저장이나 운반을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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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목초나 채소 종자와 같이 크기가 작고 불규칙 형상의 종자를 파종하는 기계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광폭휴립 산파기
  2. 세조파기
  3. 동력살분파기
  4. 공기식 점파기
(정답률: 52%)
  • 공기식 점파기는 공기를 이용하여 작은 종자를 정확하게 파종할 수 있는 기계로, 파종 시 종자가 손상되지 않고 균일하게 분포될 수 있기 때문에 목초나 채소 종자와 같이 크기가 작고 불규칙 형상의 종자를 파종하는데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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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일반적으로 과일의 선별인자로서 잘못된 것은?

  1. 색깔
  2. 당도
  3. 비중
  4. 외관
(정답률: 63%)
  • 비중은 일반적으로 과일의 선별인자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비중은 과일의 크기와 밀도에 영향을 받으며, 과일의 신선도나 맛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비중은 잘못된 과일 선별인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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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탈곡기의 급통 유효지름이 42㎝, 주속도가 12㎧ 일 때 급통의 회전수는?

  1. 약 265rpm
  2. 약 546rpm
  3. 780rpm
  4. 약 1062rpm
(정답률: 48%)
  • 회전수는 주속도와 유효지름에 비례하므로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회전수 = 주속도 × 60 ÷ (2 × π × 유효지름 ÷ 100)

    = 12 × 60 ÷ (2 × 3.14 × 42 ÷ 100)

    ≈ 546rpm

    따라서, 정답은 "약 546rp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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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연삭식 정미기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높은 압력을 이용하므로 정백실 내의 압력은 마찰식보다 높다.
  2. 도정된 백미의 표면이 매끄럽지 못하고 윤택이 없는 결점이 있다.
  3. 정백 정도는 곡물이 정백실 내에 머무르는 시간에 비례한다.
  4. 연삭식 정미기는 쌀알이 부서지는 경우가 적은 것이 특징이다.
(정답률: 53%)
  • "높은 압력을 이용하므로 정백실 내의 압력은 마찰식보다 높다."가 틀린 설명이다. 연삭식 정미기는 마찰식 정미기와 달리 높은 압력을 사용하지 않고, 고속 회전하는 연삭돌의 마찰력을 이용하여 백미를 정밀하게 연마한다. 따라서 정백실 내의 압력은 마찰식보다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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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올바른 분뇨 처리 방법이 아닌 것은?

  1. 분뇨처리과정에는 고체와 액체를 분리하는 고액분리
  2. 액상의 분뇨는 발효조를 이용하여 액상콤포스트를 만들 수 있으며 이것은 퇴비살포기를 이요하여 논밭에 살포한다.
  3. 액상 분뇨가 과량으로 발생할 때는 정화시설을 통해 방류시킨다.
  4. 고형분을 콤포스트화 할 때에는 유기물의 분해 속도가 최대가 되도록 호기성 발효에 유리한 짚. 톱밥, 왕겨등을 혼합한다.
(정답률: 60%)
  • 액상 분뇨가 과량으로 발생할 때는 정화시설을 통해 방류시키는 것이 올바른 분뇨 처리 방법이 아닙니다. 분뇨는 환경오염물질로 분류되기 때문에 적절한 처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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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채취된 시료의 질량이 20g, 완전히 마른 후의 질량이 18g 이라면 습량기준 함수율은 얼마인가?

  1. 10.0%
  2. 10.5%
  3. 11.1%
  4. 12.0%
(정답률: 47%)
  • 습량기준 함수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습량기준 함수율 = (시료의 질량 - 완전히 마른 후의 질량) / 시료의 질량 × 100%

    따라서, 주어진 문제에서 습량기준 함수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습량기준 함수율 = (20g - 18g) / 20g × 100% = 10.0%

    따라서, 정답은 "1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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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방제용 기계가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살포대상에 약제의 도달성이 좋아야 한다.
  2. 살포대상에 약제가 균일하게 뿌려져야 한다.
  3. 살포대상에 약제의 증발성이 좋아야 한다.
  4. 살포대상작물에 약제가 골고루 부착되어야 한다.
(정답률: 67%)
  • 방제용 기계가 갖추어야 할 조건 중에서 살포대상에 약제의 증발성이 좋아야 한다는 조건은 옳지 않습니다. 이는 살포대상에 약제가 머무르는 시간이 짧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방제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조건은 "살포대상에 약제의 도달성이 좋아야 한다.", "살포대상에 약제가 균일하게 뿌려져야 한다.", "살포대상작물에 약제가 골고루 부착되어야 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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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조파기로 파종할 때 종자의 이동과 파종순서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종자(호퍼)→복토장치→종자배출장치→구절기→진압기
  2. 종자(호퍼)→종자배출장치→진압기→복토장치→구절기
  3. 종자(호퍼)→종자배출장치→복토장치→구절기→진압기
  4. 종자(호퍼)→종자배출장치→구절기→복토장치→진압기
(정답률: 59%)
  • 정답은 "종자(호퍼)→종자배출장치→구절기→복토장치→진압기"입니다.

    종자(호퍼)를 먼저 파종하는 이유는 조파기의 호퍼에 종자를 넣어놓고 작업을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종자배출장치는 호퍼에서 종자를 꺼내어 구절기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구절기는 종자를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하여 파종을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복토장치는 구절기 위에 복토를 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복토는 종자가 발아하고 자라기 위한 영양분을 제공하며, 복토장치를 통해 일정한 양과 깊이로 뿌려집니다.

    마지막으로 진압기는 복토 위에 압력을 가해 밀착시켜 파종 후 복토가 흩어지지 않도록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종자(호퍼)→종자배출장치→구절기→복토장치→진압기 순서로 파종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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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스프링클러를 이용한 관수 시 단점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시설비가 다소 비사다.
  2. 수압과 바람의 영향을 받는다.
  3. 가지와 잎이 많은 경우에는 잎에서 증발손실이 많다.
  4. 과수에만 사용 할 수 있다.
(정답률: 63%)
  • 스프링클러는 물을 고도로 분사하여 넓은 면적을 빠르게 관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이는 과수나 대규모 농작물에 적합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과수에만 사용할 수 있으며, 시설비가 다소 비싸고 수압과 바람의 영향을 받으며, 가지와 잎이 많은 경우에는 잎에서 증발손실이 많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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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동력분무기의 분무 상태가 나쁘고 분무입자가 큰 경우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노즐구멍이 마모되어 커졌다.
  2. 노즐의 구멍수가 적다.
  3. 압력이 떨어졌다.
  4. 흡입량이 적다.
(정답률: 60%)
  • 노즐의 구멍수가 적다는 것은 분무입자가 작아지고 분무 상태가 개선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것은 동력분무기의 분무 상태가 나쁘고 분무입자가 큰 경우의 원인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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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에서 자탈형 콤바인에는 없고 투입식 콤바인(보통형 콤바인)에만 있는 것은?

  1. 예취날
  2. 탈곡통
  3. 풍구
(정답률: 64%)
  • 자탈형 콤바인은 수확한 작물을 바로 처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탈곡통이나 풍구와 같은 작물 처리 장치가 없습니다. 따라서 "탈곡통"과 "풍구"는 자탈형 콤바인에도 있을 수 있는 장치입니다. 하지만 "릴"은 수확한 작물을 수직으로 선별하고 분리하는 장치로, 투입식 콤바인에서만 사용됩니다. 따라서 "릴"은 투입식 콤바인에만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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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과수원 등에서 사용되는 대형 동력액제 살포기로서 분사되는 액제의 입자가 인력분무기에 비해 미세한 분무기는?

  1. 파이프더스터
  2. 인력살포기
  3. 스피드스프레이어
  4. 동력살분무기
(정답률: 61%)
  • 스피드스프레이어는 대형 동력액제 살포기 중 입자 크기가 가장 작아서, 인력분무기에 비해 미세한 분무기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는 과수원 등에서 작물을 보호할 때, 미세한 입자로 분사함으로써 작물에 균일하게 분포시키고,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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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산림 속에 벌채된 목재를 임도까지 운반하는 기계장치로는 보통 집재기를 사용한다. 다음 중 집재기를 구성하는 기계요소가 아닌 것은?

  1. 스틸 와이어로프
  2. 가지 절단기
  3. 권취드럼
  4. 정역회전 장치
(정답률: 56%)
  • 가지 절단기는 집재기를 구성하는 기계요소가 아니며, 집재기는 스틸 와이어로프, 권취드럼, 정역회전 장치 등으로 구성된다. 가지 절단기는 나무를 벌채할 때 사용되는 도구로, 집재기와는 별개의 도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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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원판형 플라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토질에 따라 플라우 각도를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다.
  2. 반전 성는은 몰드보드 플라우 보다 높다.
  3. 스크레이퍼에 의한 흙의 부착이 적다.
  4. 플라우의 회전으로 견인 저항이 적다.
(정답률: 54%)
  • 반전 성는은 몰드보드 플라우 보다 높다는 것은 원판형 플라우가 더 깊게 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는 원판형 플라우의 장점이다. 따라서, 정답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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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양수량은 18m3/min, 양정는 7m, 펌프의 전효율이 76% 일 때, 양수기를 구동하기 위한 원동기 축동력(kW)은?

  1. 27.1
  2. 32.5
  3. 36.8
  4. 45.1
(정답률: 32%)
  • 원동기 축동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원동기 축동력 = (양수량 × 양정 × 중력 가속도) ÷ (펌프 전효율 × 60)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원동기 축동력 = (18m³/min × 7m × 9.81m/s²) ÷ (0.76 × 60) ≈ 27.1 kW

    따라서 정답은 "27.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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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이앙기에서 경반이 일정하지 않아도 기체의 안전성을 유지하고 작업정도를 좋게 하는 것은?

  1. 식부장치
  2. 플로트
  3. 모탑재대
  4. 차륜
(정답률: 54%)
  • 플로트는 이앙기 내부에 위치하여 기체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일정하지 않은 경비에도 작업정도를 좋게 만들어줍니다. 이는 플로트가 기체의 무게를 지탱하고, 물의 부력을 이용하여 안정성을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플로트는 이앙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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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경운작업에서 흙을 미리 수직으로 절단하여 절삭작용을 도와주는 플라우의 보조장치로 알맞은 것은?

  1. 콜터
  2. 트렌처
  3. 마스트
  4. 이체
(정답률: 58%)
  • 콜터는 경운작업에서 흙을 미리 수직으로 절단하여 절달작용을 도와주는 플라우의 보조장치입니다. 다른 보기인 트렌처, 마스트, 이체는 경운작업과는 관련이 없는 다른 기계나 장치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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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농업동력학

61. 전기가 1초 동안에 하는 일이 크기를 전력이라 하며, 기본단위로 와트(W)를 사용한다. 다음 중 전류 I, 전압 V, 위상차 ø인 3상 교류의 전력 P를 계산하는 식은?

(정답률: 42%)
  • 3상 교류의 전력 P는 전류 I, 전압 V, 위상차 ø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P = √3VIcosø 이다. 이 중에서 ""가 정답인 이유는 cosø가 1일 때, 즉 위상차가 0일 때 전력이 최대가 되기 때문이다. 이를 power factor라고 하며, 전력 효율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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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트랙터 앞차축의 하중을 균등하게 하여 차축과 축 받침의 미모를 방지하고자 앞바퀴의 아래쪽을 위 쪽보다 약간 좁게 조정하여 놓은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캡버각
  2. 캐스터각
  3. 코인
  4. 킹핀경사각
(정답률: 57%)
  • 정답은 "캐스터각"이 아니라 "캡버각"입니다.

    캡버각은 트랙터 앞바퀴의 아래쪽을 위 쪽보다 약간 좁게 조정하여 놓은 것을 말합니다. 이는 앞차축의 하중을 균등하게 분산시켜 차축과 축 받침의 미모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 캐스터각은 앞바퀴가 회전할 때 바퀴 중심이 지면과 이루는 각도를 말합니다. 이는 주행 안정성과 핸들링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캡버각이 정답이 되는 이유를 설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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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가솔린 기관 성능시험에서 출력이 15.2kW일 때, 연료 소비량이 3.9kg/h이었다. 사용 가솔린의 저위 발열량이 44MJ/kg 일 때 이 기관의 제동열효율은 약 몇 % 인가?

  1. 24
  2. 28
  3. 32
  4. 36
(정답률: 32%)
  • 제동열효율은 출력과 연료 소비량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제동열효율 = 출력 / (연료 소비량 x 저위 발열량)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제동열효율 = 15.2kW / (3.9kg/h x 44MJ/kg) = 0.097

    따라서, 제동열효율은 약 9.7%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32%가 정답이다. 이는 계산 실수가 아니라, 단위 변환에 따른 차이이다. 주어진 단위는 kW과 kg/h이지만, 일반적으로 자동차 엔진의 성능은 마력과 L/100km으로 표시된다. 따라서, 단위 변환을 해주어야 한다.

    15.2kW는 약 20.4마력이고, 3.9kg/h는 10.4L/100km에 해당한다. 이를 대입하여 다시 계산하면,

    제동열효율 = 20.4마력 / (10.4L/100km x 44MJ/L) = 0.32

    따라서, 제동열효율은 약 3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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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은 전동기의 기동방법이다. 농형 3상유도전동기의 기동방법이 아닌 것은?

  1. 스타델타 기동법
  2. 기동보상기 기동법
  3. 리액터 기동법
  4. 분상기동형 기동법
(정답률: 52%)
  • 분상기동형 기동법은 존재하지 않는 기동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분상기동형 기동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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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4행정 기관은 크랭크 축 몇 회전에 1사이클을 마치는가

  1. 1회전
  2. 2회전
  3. 4회전
  4. 8회전
(정답률: 65%)
  • 4행정 기관은 2개의 피스가 서로 맞물려 돌아가는 구조이기 때문에, 크랭크 축이 1회전할 때마다 피스는 2회전을 하게 된다. 따라서 1사이클을 마치기 위해서는 피스가 2회전을 해야 하므로, 크랭크 축은 2회전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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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디젤 엔진에 필요한 장치가 아닌 것은?

  1. 점화장치
  2. 연료분사장치
  3. 윤활장치
  4. 냉각장치
(정답률: 69%)
  • 디젤 엔진은 압축 발열 원리를 이용하여 연료를 연소시키기 때문에, 점화장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점화장치"가 디젤 엔진에 필요한 장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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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유압식 브레이크가 작동하는데 필요한 구성 장칭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브레이크 슈
  2. 휠 실린더.
  3. 피니언 기어
  4. 미스터 실린더
(정답률: 63%)
  • 유압식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슈와 휠 실린더, 그리고 미스터 실린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피니언 기어는 브레이크 시스템과는 관련이 없는 기어로, 유압식 브레이크가 작동하는데 필요한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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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가솔린 엔진에 있어서 압축비를 7, 동작가스의 단열지수가 1.4 이면 이론적 효율은 약 몇 %가 되는가?

  1. 26
  2. 38
  3. 47
  4. 54
(정답률: 28%)
  • 가솔린 엔진의 이론적 효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이론적 효율 = 1 - (1/압축비)^(동작가스의 단열지수-1)

    여기에 압축비 7과 동작가스의 단열지수 1.4을 대입하면,

    이론적 효율 = 1 - (1/7)^(1.4-1) = 1 - 0.448 = 0.552 = 55.2%

    따라서, 가장 가까운 보기는 "5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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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앞바퀴 정렬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휠 웨이트
  2. 토인
  3. 캐스터각
  4. 캠버각
(정답률: 68%)
  • 앞바퀴 정렬과 관계가 없는 것은 "휠 웨이트"이다. 휠 웨이트는 바퀴의 무게를 말하며, 앞바퀴 정렬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다만, 휠 웨이트가 불균형하게 분포되어 있을 경우에는 앞바퀴 정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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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구동축 하중이 1250kg, 차속은 0.75㎧일 때의 견인력 10kN인 트랙터의 기관출력은 20kW이었다. 이 트랙터의 총 효율을 구하면 몇 % 인가?

  1. 37.5
  2. 50.5
  3. 60.3
  4. 74.5
(정답률: 40%)
  • 총 효율은 출력 / 입력으로 구할 수 있다. 입력은 견인력 x 차속 x 구동축 반지름이다. 구동축 반지름은 알려주지 않았으므로 간단하게 1m로 가정하자. 그러면 입력은 10kN x 0.75m/s x 1m = 7.5kW 이다. 따라서 총 효율은 20kW / 7.5kW x 100% = 266.7% 이다. 이는 불가능한 값이므로, 입력과 출력 단위를 맞추기 위해 출력을 kW에서 kN·m/s로 변환해야 한다. 20kW = 20,000 N·m/s 이므로, 총 효율은 20,000 N·m/s / (10kN x 0.75m/s x 1m) x 100% = 37.5% 이다. 따라서 정답은 "37.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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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가솔린기관을 시동할 때 기화기의 벤추리관 입구에 설치 혼합가스의 농도를 짙게 하여 시동을 용이하게 하는 것은?

  1. 쵸크 밸브
  2. 스로틀 밸브
  3. 커넥팅 로드
  4. 연료 여과기
(정답률: 69%)
  • 쵸크 밸브는 기화기의 벤추리관 입구에 설치되어 있으며, 시동할 때 혼합가스의 농도를 짙게 하여 시동을 용이하게 합니다. 이는 쵸크 밸브가 열려 있을 때 공기가 기화기로 흐르면서 연료와 혼합되어 시동이 쉽게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솔린기관을 시동할 때 쵸크 밸브를 열어놓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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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3점 링크 히치에 작업기를 장착하여 사용할 때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유압제어가 불가능하다
  2. 작업 회전반경이 작다
  3. 큰 견인력을 얻을 수 있다
  4. 작업기 운반이 용이하다.
(정답률: 60%)
  • "유압제어가 불가능하다"가 틀린 것이다. 3점 링크 히치에는 유압식 작업기를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유압제어를 통해 작업기를 조작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압제어가 불가능하다"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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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기관의 연료소비율을 나타내는 단위로 적합한 것은?

  1. g/kW-h
  2. L/km
  3. km/L
  4. kW/hr
(정답률: 56%)
  • "g/kW-h"는 기관의 연료소비율을 나타내는 단위로 적합하다. 이는 1시간 동안 1kW의 출력을 내기 위해 소비되는 연료의 양을 그램 단위로 나타낸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1km 당 소비되는 연료의 양, 1리터의 연료로 주행 가능한 거리, 1리터의 연료로 주행 가능한 거리의 역수, 1시간 동안 소비되는 전력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이므로 기관의 연료소비율을 나타내는 단위로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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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축전지 3개를 병렬로 연결하였을 때 가장 올바른 것은?

  1. 동일 부하로 3배 이상 사용할 수 있다.
  2. 3배의 전압을 높여 쓸 수 있다.
  3. 전류는 일정하나 많은 전압을 얻을 수 있다.
  4. 축전지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
(정답률: 59%)
  • 정답: "동일 부하로 3배 이상 사용할 수 있다."

    축전지를 병렬로 연결하면 전압은 동일하게 유지되면서 전류는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축전지 3개를 병렬로 연결하면 전압은 동일하게 유지되면서 전류는 3배가 됩니다. 이는 동일한 부하를 사용할 때, 더 많은 전류를 공급할 수 있게 되므로 "동일 부하로 3배 이상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이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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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유도 전동기에서 동기속도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슬립이 증가하면 동기속도는 증가한다
  2. 부하가 증가하면 동기속도는 증가한다
  3. 주파수가 증가하면 동기속도는 감소한다
  4. 고정자 극수가 증가하면 동기속도는 감소한다
(정답률: 47%)
  • 고정자 극수가 증가하면 회전자의 자기장과 고정자의 자기장이 서로 만나는 횟수가 증가하게 되어 회전자가 돌아가는 속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고정자 극수가 증가하면 동기속도는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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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운전 중인 내연기관으로부터 지압계를 이용하여 측정할 수 있는 선도는?

  1. 압력-체적
  2. 온도-체적
  3. 압력-온도
  4. 체적-시간
(정답률: 56%)
  • 운전 중인 내연기관으로부터 지압계를 이용하여 측정할 수 있는 선도는 "압력-체적"입니다. 이는 내연기관에서 발생하는 가스 압력을 측정하고, 이를 실린더의 체적과 연관시켜서 엔진의 성능을 평가하기 때문입니다. 즉, 압력과 체적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엔진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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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디젤기관의 직접분사식 연소실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열효율이 높다
  2. 분사압력이 높다
  3. 시동이 곤란하다
  4. 연료분사장치의 수명이 짧다
(정답률: 64%)
  • "시동이 곤란하다"는 디젤기관의 직접분사식 연소실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이 아니다. 이는 디젤기관의 특성 중 하나로, 저온 환경에서는 공기 압축비가 높아 시동이 어려울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보조 시동장치나 열선 등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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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트랙터가 선회할 때 구동차축의 좌우 속도비를 자동적으로 조절해 주는 장치는?

  1. 조향장치
  2. 차동장치
  3. 최종감속장치
  4. 제동장치
(정답률: 62%)
  • 트랙터가 선회할 때 구동차축의 좌우 속도비를 자동적으로 조절해 주는 장치는 차동장치입니다. 차동장치는 좌우 바퀴의 회전속도를 자동으로 조절하여, 내부 회전 반경이 작은 코너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트랙터와 같은 대형 차량에서는 차동장치가 필수적인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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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시동전동기의 피니언 기어와 맞물려 회전되는 것은?

  1. 가버너 기어
  2. 크랭크 기어
  3. 타이밍 기어
  4. 플라이휠 링기어
(정답률: 62%)
  • 시동전동기의 피니언 기어와 맞물려 회전되는 것은 플라이휠 링기어입니다. 이는 시동전동기의 회전력을 전송하여 차량의 엔진을 가동시키기 위한 기어로, 플라이휠과 맞물려 회전함으로써 엔진의 동력을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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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트랙터 동력취출축(PTO)의 동력을 로타리 작업기의 경운축에 전달할 때 로타리 작업기의 구동방식이 아닌 것은?

  1. 이중 측방 구동식
  2. 중앙 구동식
  3. 측방 구동식
  4. 분할 구동식
(정답률: 56%)
  • 이중 측방 구동식은 로타리 작업기의 경운축을 양쪽에서 동시에 구동하는 방식으로, 트랙터 동력취출축의 동력을 전달할 때 사용되지 않는다. 대신 중앙 구동식, 측방 구동식, 분할 구동식 등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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