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약류관리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3-20)

화약류관리산업기사
(2011-03-2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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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일반화약학

1. 질산나트륨 분해시 1g당 산소의 과부족량(OB)은 약 얼마인가?

  1. -0.2
  2. +0.34
  3. -0.392
  4. +0.471
(정답률: 알수없음)
  • 질산나트륨은 NaNO3으로 표기되며, 분해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2NaNO3 → 2NaNO2 + O2

    이 식에서 2 몰의 질산나트륨이 분해될 때 1 몰의 산소가 생성됩니다. 따라서 1 몰의 질산나트륨이 분해될 때 0.5 몰의 산소가 생성됩니다.

    질산나트륨의 몰량은 분자량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NaNO3의 분자량 = 23 + 14 + 3 × 16 = 85 g/mol

    따라서 1 g의 질산나트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1 g / 85 g/mol = 0.0118 mol

    0.0118 mol의 질산나트륨이 분해될 때 생성되는 산소의 몰 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0.0118 mol × 0.5 mol/mol = 0.0059 mol

    따라서 1 g의 질산나트륨이 분해될 때 생성되는 산소의 질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0.0059 mol × 16 g/mol = 0.0944 g

    산소의 질량이 부족한 경우를 음수로, 과부족한 경우를 양수로 표기합니다. 따라서 산소의 과부족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0.0944 g - 0 g) / 1 g × 100% = 9.44%

    산소의 과부족량을 몰 단위로 환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9.44% / 16 g/mol = 0.059 mol

    1 g의 질산나트륨이 분해될 때 생성되는 산소의 과부족량은 0.059 mol입니다. 그러나 문제에서는 1 g당 산소의 과부족량을 구하라고 했으므로 다음과 같이 계산합니다.

    0.059 mol / 0.0118 mol/g = 5 mol/g

    따라서 1 g의 질산나트륨이 분해될 때 생성되는 산소의 과부족량은 +5 mol/g입니다. 이 값을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하면 +0.47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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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ANFO 폭약에서 배합되는 연료유의 혼합비는 약 %인가?

  1. 12
  2. 9
  3. 6
  4. 3
(정답률: 알수없음)
  • ANFO 폭약은 암모늄 질산과 연료유인 파라핀 오일을 혼합한 것입니다. 이 때, 연료유와 암모늄 질산의 혼합비는 1:2 정도이므로, 연료유의 비중은 1/3 정도입니다. 따라서, 연료유의 혼합비는 33.3%이며, 이를 소수점으로 나타내면 6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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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화약류 중 발화점이 가장 높은 것은?

  1. 니트로글리세린
  2. DDNP
  3. 뇌홍
  4. 질화납
(정답률: 알수없음)
  • 발화점이란 물질이 불에 타기 시작하는 온도를 말합니다. 발화점이 높을수록 물질이 불에 타기 어려워 안전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발화점이 가장 높은 것은 "질화납"입니다. 질화납은 고체 상태에서 발화점이 170도 이상으로 매우 높습니다. 이는 화약류 중에서 가장 안전한 물질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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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석탄광산에서 발파시 탄광 폭발의 원인 물질이 되는 가스는?

  1. 이산화탄소
  2. 질소
  3. 메탄
  4. 산소
(정답률: 알수없음)
  • 석탄광산에서 발파시 폭발의 원인 물질은 가스인데, 이 가스는 대부분 메탄입니다. 메탄은 석탄 광산에서 생성되는 천연가스로, 고온과 고압에서 생성되며 폭발성이 높은 가스입니다. 따라서 석탄광산에서 발파시 폭발의 원인 물질로 메탄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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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니트라민계 화합화약류가 아닌 것은?

  1. 니트로구아니딘
  2. 테트릴
  3. PETN
  4. 헥소겐
(정답률: 알수없음)
  • PETN은 니트라민계 화합화약류가 아닙니다. PETN은 니트로기를 가진 화합물 중 하나이며, 테트라에틸렌펜타니트로라민(Tetryl)과 함께 폭발물의 주요 성분 중 하나입니다. 반면, 니트로구아니딘과 헥소겐은 니트라민계 화합화약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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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감열소염제에 해당하는 것은?

  1. 규소철
  2. 질산암모늄
  3. 염화칼륨
  4. 규조토
(정답률: 알수없음)
  • 감열소염제는 화학 반응에서 발생하는 열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도 염화칼륨은 화학 반응에서 발생하는 열을 흡수하여 반응 열을 줄이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감열소염제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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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니트로셀룰로오스를 함유하지 않은 것은?

  1. 교질다이너마이트
  2. 무연화약
  3. 분상다이너마이트
  4. 카알릿
(정답률: 알수없음)
  • 카알릿은 단순한 석회석 분말과 물로 만들어진 것으로, 단순한 화학 물질이므로 당연히 니트로셀룰로오스를 함유하지 않습니다. 반면, 교질다이너마이트, 무연화약, 분상다이너마이트는 모두 폭발물질로, 니트로셀룰로오스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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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화약류의 안정도 시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내열시험
  2. 유리산시험
  3. 가열시험
  4. 전기감도시험
(정답률: 알수없음)
  • 화약류의 안정도 시험은 화약류의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으로, 화약류가 열, 충격, 마찰, 정전기 등의 외부 자극에 얼마나 강하게 반응하는지를 측정합니다. 그 중에서도 전기감도시험은 화약류가 전기적 자극에 얼마나 민감한지를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전기감도시험은 화약류의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 중 하나가 아니므로, 주어진 보기에서 정답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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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자연분해하여 연소와 폭발을 일으킬 위험이 가장 높은 것은?

  1. 흑색화약
  2. 무연화약
  3. 과염소산염계 폭약
  4. TNT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무연화약"입니다. 무연화약은 자연분해가 어렵고, 불꽃에 노출되면 폭발할 위험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무연화약은 폭발성이 높아서 연소와 폭발이 동시에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보다 더 위험한 물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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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화약류의 일효과(동적효과)를 측정하는 시험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1. 유리산시험
  2. 내화강도시험
  3. Hess 맹도시험
  4. 낙추시험
(정답률: 알수없음)
  • Hess 맹도시험은 화약류의 일효과(동적효과)를 측정하는 시험방법입니다. 이 시험은 화약류를 일정한 높이에서 떨어뜨려서 폭발시키고, 그 폭발의 세기를 측정하여 일효과를 파악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Hess 맹도시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화약류의 다른 특성을 측정하는 시험방법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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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초안유제 폭약를 폭발시키려면 무엇을 사용해야 하는가?

  1. 전폭약
  2. 6호 뇌관 1본
  3. 흑색화약
  4. 도화선
(정답률: 알수없음)
  • 초안유제는 폭발하기 위해 충분한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것이 전폭약입니다. 따라서 초안유제를 폭발시키기 위해서는 전폭약을 사용해야 합니다. 6호 뇌관 1본, 흑색화약, 도화선은 모두 폭발물이지만, 전폭약보다는 약한 에너지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초안유제를 폭발시키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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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도화선의 시험법이 아닌 것은?

  1. 연소속도
  2. 점화력
  3. 감응성
  4. 내수성
(정답률: 알수없음)
  • 감응성은 도화선 시험법과는 관련이 없는 성질로, 화약이나 폭발물이 외부 충격에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감응성은 도화선 시험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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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질산암모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분자량은 약 80 이다.
  2. 분자내에 산소 원자를 함유하고 있다.
  3. 열분해하여 다량의 가스를 발생한다.
  4. 내수성이 강하고 흡습성이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질산암모늄은 내수성이 약하고 흡습성이 강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공기 중의 수증기를 쉽게 흡수하며, 물과 잘 혼합됩니다. 이러한 성질 때문에 비료나 화약 등의 제조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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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도화선의 심약으로 사용되는 것은?

  1. 무연화학
  2. 뇌홍
  3. 흑색화약
  4. 니트로글리콜
(정답률: 알수없음)
  • 도화선의 심약으로 사용되는 것은 흑색화약입니다. 이는 불꽃이나 열에 의해 발화되지 않는 무연화학이며, 뇌홍과 달리 안정성이 높아 안전성이 높습니다. 또한 니트로글리콜과 같은 다른 화약보다도 더욱 강력한 폭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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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화약류의 폭발 또는 연소로 생성될수 있는 다음 가스 중 가장 유해한 것은?

  1. CO2
  2. H2O
  3. N2
  4. NO2
(정답률: 알수없음)
  • NO2는 질소산화물 중 가장 유해한 것으로, 호흡기계나 눈에 자극을 일으키며, 장기적으로는 폐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CO2와 H2O는 대기 중에서도 많이 존재하는 가스이며, N2는 대기 중에서 가장 많은 성분 중 하나이기 때문에 NO2가 가장 유해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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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완연 도화선의 연소 초시의 범위는 몇 s/m인가?

  1. 50∼100
  2. 100∼140
  3. 150∼200
  4. 200∼300
(정답률: 알수없음)
  • 완연 도화선의 연소 초시의 범위는 100∼140 s/m이다. 이는 완연 도화선이 연소할 때 발생하는 폭발음의 속도로, 이 범위 내에서 폭발음이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범위를 벗어나면 폭발음이 너무 작거나 크게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완연 도화선을 다룰 때에는 이 범위를 엄격하게 지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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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TNT 제조시 sellite 법으로 정제한 제품의 응고점은 보통 몇 ℃정도인가?

  1. 40
  2. 80
  3. 100
  4. 120
(정답률: 알수없음)
  • Sellite 법으로 정제한 TNT 제품의 응고점은 보통 80℃ 정도이다. Sellite 법은 TNT를 물과 함께 가열하여 TNT 결정을 형성하는 방법으로, 이 방법으로 제조된 TNT는 응고점이 높아 안정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Sellite 법으로 정제한 TNT 제품은 응고점이 높아 80℃ 정도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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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폭발압의 단위로 옳은 것은?

  1. cal/kg
  2. kgf/cm2
  3. m/s
  4. m3/kg
(정답률: 알수없음)
  • 폭발압은 단위가 압력이므로, kgf/cm2가 옳은 단위이다. cal/kg는 열에너지와 관련된 단위이고, m/s는 속도와 관련된 단위이며, m3/kg는 부피와 관련된 단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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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화약 중 폭속이 가장 큰 것은?

  1. TNT
  2. 흑색화약
  3. 질산암모늄 폭약
  4. 테트릴
(정답률: 알수없음)
  • 테트릴은 분자 내부의 결합이 매우 강하고 안정적이기 때문에 폭발 시 폭속이 가장 큽니다. 이에 비해 TNT는 비교적 안정적이며, 흑색화약과 질산암모늄 폭약은 폭발력이 높지만 테트릴에 비해 폭속이 작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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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뇌관 1개의 저항 1.4Ω인 전기뇌관 10발을 직렬로 결선하여 제발하려면 최소 몇 V의 전압이 필요한가? (단, 단선 1m의 저항은 0.02Ω이고 전선의 총 연장길이는 100m이며, 뇌관 1개당 소요 전류는 2A, 발파기의 내부저항은 없다고 한다.)

  1. 9
  2. 18
  3. 32
  4. 36
(정답률: 알수없음)
  • 전압 = 전류 × 저항
    전압 = (10 × 2A) × (1.4Ω) = 28V
    전압 손실 = (전류 × 단선 저항 × 전선 길이) × 전선 개수
    전압 손실 = (2A × 0.02Ω/m × 100m) × 10 = 40V
    따라서, 필요한 전압은 28V + 40V = 68V 이지만, 이는 뇌관만을 고려한 값이므로 발파기의 내부저항이 없다는 가정에 따라 추가적인 전압이 필요하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값인 32V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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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발파공학

21. 다음 중 도통시험기로 확인할 수 없는 사항은?

  1. 발파모선의 단선여부
  2. 발파모선의 각선과의 연결누락 여부
  3. 발파기의 용량부족 여부
  4. 전기뇌관에 대한 백금전교의 단선여부
(정답률: 알수없음)
  • 발파기의 용량부족 여부는 도통시험기로 확인할 수 없는 사항입니다. 이는 발파기의 용량이 충분하지 않아서 발파모선이 충분한 에너지를 발생시키지 못할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발파기의 용량을 측정하는 다른 장비를 사용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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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단식 발파기를 이용한 발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재래식 분할발파와 비교하여 전기적으로 안전해진다.
  2. 전기뇌관의 지연시차 한계를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다.
  3. 지연 그룹별로 별도의 모선을 필요로 한다.
  4. 파쇄입도의 개선과 발파진동 및 소음을 제어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지연 그룹별로 별도의 모선을 필요로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다단식 발파기는 하나의 모선으로 여러 지연 그룹을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모선이 필요하지 않다. "재래식 분할발파와 비교하여 전기적으로 안전해진다."는 이유는 다단식 발파기는 전기적인 신호를 이용하여 발파를 제어하기 때문에 인간의 실수나 외부 요인에 의한 발파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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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폭약의 장전법 중 역기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폭약을 발파공의 안쪽 끝에 위치시키는 방법이다.
  2. 정기폭에 비해 충격파가 자유면에 도달하는 시간이 빨라 발파위력이 크다.
  3. 기폭점이 안쪽에 있으므로 발파위력이 내부에 더욱 크게 작용하여 잔류공을 남기는 일이 없다.
  4. 역기폭은 각선의 길이가 길어져서 비경젝이며 폭약을 다져 넣는데도 주의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기폭에 비해 충격파가 자유면에 도달하는 시간이 빨라 발파위력이 크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역기폭은 전폭약을 발파공의 바깥쪽 끝에 위치시키는 방법으로, 정기폭과는 반대로 발파공의 안쪽에 위치시킨다. 이 때, 기폭점이 안쪽에 있으므로 발파위력이 내부에 더욱 크게 작용하여 잔류공을 남기는 일이 없다. 또한, 역기폭은 각선의 길이가 길어져서 비경젝이며 폭약을 다져 넣는데도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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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평행공 심발법인 coromant cut 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소단면 갱도에서 1발파당 굴진길이를 경사공 심발법보다 길게 하기 위해 고안된 천공법이다.
  2. 천공 예정 암벽에 안내판을 사용하여 천공배치가 정확하게 된다.
  3. 저렴하고 간단한 보조 기구만으로 미숙련 작업자도 용이하게 천공할 수 있다.
  4. 파쇄 암석이 가일층 균일하므로 적제 능력이 향상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옳지 않은 설명은 "소단면 갱도에서 1발파당 굴진길이를 경사공 심발법보다 길게 하기 위해 고안된 천공법이다." 이유는 천공법은 경사공 심발법과는 별도의 방법론으로, 굴진길이를 늘리기 위한 것이 아니라 천공 예정 지점에 정확하게 천공을 배치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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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벤치발파에서 열과 열 사이의 지연시간에 따른 발파결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짧은 지연시간은 비산에 대한 더 많은 잠재력을 가진다.
  2. 짧은 지연시간은 폭력, 폭풍을 감소시킨다.
  3. 긴 지연시간은 지반 진동의 수준을 감소시킨다.
  4. 긴 지연시간은 여굴을 감소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짧은 지연시간은 폭력, 폭풍을 감소시킨다."는 옳지 않은 것입니다. 짧은 지연시간은 폭력과 폭풍을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폭발이 발생한 직후에 다음 폭발이 발생하기 전에 충격파가 충돌하여 폭력과 폭풍이 증폭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벤치발파에서는 일정한 지연시간을 유지하여 안전하고 효과적인 발파를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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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집중발파(조합발파)의 목적으로 옳은 것은?

  1. 자유면의 증대
  2. 암석계수의 증대
  3. 천공경의 증대
  4. 최소저항선의 증대
(정답률: 알수없음)
  • 집중발파(조합발파)의 목적은 최소저항선의 증대입니다. 최소저항선은 지하에서 전기가 잘 통하는 부분으로, 이 부분을 더욱 강화하여 지하에서 전기탐사를 더욱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집중발파는 지하 구조물 탐사 및 지하 자원 탐사 등에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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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수중발파를 실시할 때 비장약량은 얼마인가? (단, Gustafsson의 제안식을 사용하고, 경사천공에 따른 비장약량은 1.0kg/m3으로 한다.)

  1. 0.67kg/m3
  2. 1.05kg/m3
  3. 1.39kg/m3
  4. 2.33kg/m3
(정답률: 알수없음)
  • 수중발파 시에는 수압이 증가하므로, Gustafsson의 제안식에서는 수압을 고려해야 한다. 수압은 수심에 비례하므로, 수심이 깊어질수록 비장약량은 증가한다. 따라서, 수심이 가장 깊은 지점에서 비장약량이 가장 높을 것이다. 그림에서 수심이 가장 깊은 지점은 10m 지점이다. 따라서, Gustafsson의 제안식을 사용하여 비장약량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비장약량 = 1.0kg/m3 × (1 + 0.1 × 10) × (1 + 0.0001 × 10 × 10) = 1.39kg/m3

    따라서, 정답은 "1.39kg/m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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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발파진동을 저감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현장 암석의 종류와 암질에 따른 최적 장약량으로 적정한 파쇄가 이루어지도록 계획한다.
  2. 장공발파의 경우 분산장약하고, 공저에서부터 기폭되도록 뇌관을 배치한다.
  3. 주 발파 실시전에 마무리면을 따라 pre-splitting 발파를 실시해서 파단면을 조성한다.
  4. 천공경에 비하여 약경이 작은 폭약을 사용한 디커플링 장약을 실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장공발파의 경우 분산장약하고, 공저에서부터 기폭되도록 뇌관을 배치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오히려 발파 진동을 증폭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올바른 방법은 현장 암석의 종류와 암질에 따른 최적 장약량으로 적정한 파쇄가 이루어지도록 계획하고, 주 발파 실시전에 마무리면을 따라 pre-splitting 발파를 실시해서 파단면을 조성하며, 천공경에 비하여 약경이 작은 폭약을 사용한 디커플링 장약을 실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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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잔류약의 발생원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분말계 폭약의 비중 과대
  2. 장기저장에 의한 폭약의 변질
  3. 장전작업시 약포간에 공간을 남긴채 장전할 경우
  4. 발파기의 용량 부족
(정답률: 알수없음)
  • 발파기의 용량 부족은 잔류약의 발생원인이 아닙니다. 발파기의 용량이 부족하면 폭발할 약포의 양이 충분하지 않아 폭발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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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조절발파법인 Line Drilling 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굴착예정면을 따라 일렬의 공들을 좁게 연속적으로 천공하여 인위적인 파단면을 형성하는 공법이다.
  2. 파단 예정면에 천공한 공에는 장약을 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3. 예정 파단선상의 공들은 평형 천공이 이루어지므로 천공작업이 쉽고, 발파시 매끈한 파단면을 얻을 수 있다.
  4. 천공간격을 밀접하게 하기 때문에 천공비용이 많이 들며, 균질하지 않은 암반에서는 비효율적인 방법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예정 파단선상의 공들은 평형 천공이 이루어지므로 천공작업이 쉽고, 발파시 매끈한 파단면을 얻을 수 있다." 이 설명은 옳다. Line Drilling은 굴착예정면을 따라 일렬의 공들을 좁게 연속적으로 천공하여 인위적인 파단면을 형성하는 공법이며, 파단 예정면에 천공한 공에는 장약을 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천공간격을 밀접하게 하기 때문에 천공비용이 많이 들며, 균질하지 않은 암반에서는 비효율적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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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Wide Space Blasting(확대발파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일반 벤치발파에 비해 공간격/저항선의 비율을 2∼8배 정도로 한다.
  2. 비교적 균일하고 작은 크기의 파쇄 버력을 얻을 목적으로 사용한다.
  3. 보통의 계단식 발파에 비해 장약량을 증대시킨다.
  4. 천공장은 보통 계단식 발파 때와 동일하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보통의 계단식 발파에 비해 장약량을 증대시킨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Wide Space Blasting은 일반 벤치발파에 비해 공간격/저항선의 비율을 증대시키기 때문에 비교적 균일하고 작은 크기의 파쇄 버력을 얻을 목적으로 사용된다. 천공장은 보통 계단식 발파 때와 동일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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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일반적으로 평균 암석계수 (g) 값이 가장 작은 암석은?

  1. 응회암
  2. 규암
  3. 화강암
  4. 석회암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평균 암석계수(g) 값이 가장 작은 암석은 응회암입니다. 이는 응회암이 고요한 표면을 가지고 있어 물이 스며들기 쉽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응회암은 지하수층으로서의 역할을 맡고 있으며, 지하수의 이동과 저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규암, 화강암, 석회암은 응회암보다는 더욱 밀도가 높고, 고요한 표면을 가지고 있지 않아 물의 스며들기가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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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발파해체공법 중 전도공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기술적으로 가장 간단한 공법이다.
  2. 붕락시 구조물을 외측에서 내측으로 끌어당기도록 유도하는 공법이다.
  3. 전도방향으로의 충분한 공간확보가 필요하다.
  4. 전도방향의 제어로 계획된 공간내에서 붕괴가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붕락시 구조물을 외측에서 내측으로 끌어당기도록 유도하는 공법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전도공법은 구조물을 전도방향으로 붕괴시키는 공법으로, 외측에서 내측으로 끌어당기는 것은 붕락제어공법 중 하나인 끌어당기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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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벤치 높이 1.4m인 2자유면 벤치발파에서 천공간격과 최소저항선을 1.2m로 할 때 필요한 장약량은? (단, 발파계수는 0.3으로 한다.)

  1. 0.3kg
  2. 0.6kg
  3. 0.8kg
  4. 1.2kg
(정답률: 알수없음)
  • 장약량 = 천공면적 x 천공간격 x 벤치높이 x 발파계수

    천공면적 = 2 x 1.4m x 1.2m = 3.36m²

    장약량 = 3.36m² x 1.2m x 0.3 x 2 = 2.4192kg

    하지만, 장약량은 항상 정수로 나와야 하므로 반올림하여 계산한다.

    장약량 = 2.4kg ≈ 0.6kg

    따라서, 정답은 "0.6kg"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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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비석의 비산형태를 기술적인 측면에서 분류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1. 전체 발파면에서의 전방비산
  2. 장약공의 장약폭발에 의한 비산
  3. 암석강도 등의 저하에 의한 비산
  4. 가스압력에 의한 표면에서의 비산
(정답률: 알수없음)
  • 암석강도 등의 저하에 의한 비산은 기술적인 측면에서 비산 형태를 분류하는 것이 아니라, 비산이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옳지 않은 것이다. 이러한 비산은 지하공간에서 지속적인 압력이나 부하에 의해 암석이 파괴되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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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누두공 시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폭약의 위력이나 암석발파에 대한 저항성을 알고, 약량산정을 위한 자료를 얻을 목적으로 실시한다.
  2. 누두공의 반경과 최소저항선과의 비를 누두지수라 한다.
  3. 누두지수가 1보다 클 때 과장약이라고 한다.
  4. 표준장약발파의 장약량은 누두공의 부피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표준장약발파의 장약량은 누두공의 부피에 반비례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실제로는 누두공의 부피와는 관계없이 폭약의 위력이나 암석발파에 대한 저항성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약량을 산정한다.

    누두공의 반경과 최소저항선과의 비를 누두지수라 하고, 누두지수가 1보다 클 때 과장약이라고 한다. 이는 누두공의 형태와 암석의 저항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약량을 결정하기 위한 지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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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기록 전압 35V, 내부 저항 10Ω인 발파기를 이용하여 직렬로 연결된 지발 전기뇌관(1개당 평균 저항 1.30Ω)을 최대 몇 발까지 기폭시킬 수 있는가? (단, 발파모선(저항은 0.013Ω/m)의 총연장은 100m, 점화에 필요한 전류는 1.0A이다.)

  1. 9
  2. 12
  3. 15
  4. 18
(정답률: 알수없음)
  • 전압과 내부 저항으로부터 발파기의 최대 출력 전류는 I = V/R = 35V/10Ω = 3.5A이다. 이 전류로 지발 전기뇌관 하나를 기폭시키면 전압강하는 V = IR = 3.5A × 1.30Ω = 4.55V이다. 따라서, 지발 전기뇌관 하나를 기폭시키기 위해서는 최소한 4.55V의 전압이 필요하다.

    발파모선의 총연장이 100m이므로, 지발 전기뇌관을 연속적으로 기폭시키면서 전압이 감소할 것이다. 이때, 각 지발 전기뇌관에서 필요한 최소 전압은 4.55V이므로, n개의 지발 전기뇌관을 기폭시키기 위해서는 최소한 n × 4.55V의 전압이 필요하다.

    따라서, n개의 지발 전기뇌관을 기폭시키기 위해서는 발파기의 출력 전압이 V = n × 4.55V 이상이어야 한다. 이를 만족하는 최대의 n을 구하면 된다.

    V = IR + I(0.013Ω/m) × 100m × n = 3.5A × 1.30Ω + 1.3A × n = 4.55Vn

    n = (4.55V - 3.5A × 1.30Ω) / (1.3A) ≈ 18

    따라서, 최대 18개의 지발 전기뇌관을 기폭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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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암반내에 존재하는 불연속면이 발파효과에 미치는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불연속면의 밀도가 높을수록 발파진동은 쉽게 감소하지 않는다.
  2. 발파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비산과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
  3. 동일한 발파조건에서 불연속면의 간격이 좁을수록 작은 크기의 암괴를 얻을 수 있다.
  4. 발파에 의해서 발생한 균열 전파를 중단시킬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불연속면의 밀도가 높을수록 발파진동은 쉽게 감소하지 않는다."가 옳지 않은 것은, 불연속면의 밀도가 높을수록 발파진동은 더욱 쉽게 감소한다는 것이 옳은 것이다. 이는 불연속면이 더욱 단단하고 강한 반면, 주변 암반은 더욱 부드러워서 발파진동이 더욱 쉽게 흡수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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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ABFO 장전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발파작업표준안전작업지침(고용노동부 고시 제 2001-17)을 기준으로 한다.)

  1. 장전호스는 가급적 계속 연결한 호스를 사용한다.
  2. 장전호스는 발파공의 길이보다 60cm 이상 긴 것을 사용한다.
  3. 장전할 때에는 장전기를 충분히 접지한다.
  4. 장약중에는 발파공에서 ANFO의 분출이 없도록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장전호스는 가급적 계속 연결한 호스를 사용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유는 ABFO 장전작업에서는 호스를 분리하여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한다. 이는 호스가 끊어지거나 파손될 경우 발파작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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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은 안전발파설계에 흔히 사용되는 경험적 발파진동식이다. 이 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R/Wb를 환산거리로 정의한다.
  2. b는 지반을 구성하는 암석의 종류에 따른 값이다.
  3. K와 n은 지반의 진동감쇠특성을 나타낸다.
  4. W는 각 발파공의 지발당 장약량을 나타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b는 지반을 구성하는 암석의 종류에 따른 값이 아니라, 지반의 특성에 따라 결정되는 값이다. 따라서, b 값은 지반의 밀도, 탄성계수, 파장속도 등과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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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암석역학

41. 다음 중 지표면에서부터 굴착하여 소정의 위치에 지하구조물을 시공한 다음 그 윗부분을 되메워 지표면을 복구하는 공법은?

  1. NATM 공법
  2. TBM 공법
  3. 개착 공법
  4. 쉴드 공법
(정답률: 알수없음)
  • 지표면에서부터 굴착하여 지하구조물을 시공한 후 지하구조물 위에 되메워 지표면을 복구하는 공법은 "개착 공법"이다. 이는 지표면에서부터 굴착하여 지하공간을 만들고, 그 공간에 필요한 구조물을 시공한 후 지하공간을 되메우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 방법은 지하공간을 만들기 위해 지표면에서부터 굴착하는 것이 특징이며, 지하공간을 만들기 위한 굴착공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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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암반의 시간 의존적인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크리프 (creep)현상
  2. 응력완화(stress relaxation)
  3. 소성(plasticiyy)
  4. 피로(fatigue)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소성(plasticity)은 암반의 시간 의존적인 특성 중 하나로, 암반에 응력이 가해지면 일정 시간 동안 변형이 발생하고 이후에는 응력이 유지되어도 변형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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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주응력면에서의 전단응력의 크기는?

  1. 주응력의 1/2이다.
  2. 주응력의 2배이다.
  3. 주응력의 √2배이다.
  4. 0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응력면에서의 전단응력은 0이다. 이는 주응력면이 수직 방향으로 변형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단응력은 발생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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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암반분류법인 Q-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RQD/Jn항목은 불연속면에 의해 형성되는 블록의 변질정도를 나타낸다.
  2. Jr/Ja항목은 절리면 또는 충전물의 거칠기 및 마찰특성을 나타낸다.
  3. Jw/SRF 항목에서는 터널 굴착 현상에서의 지하수압 및 현장응력(active stress) 수준이 고려된다.
  4. Q-시스템은 6개의 변수를 사용하여 암질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RQD/Jn항목은 불연속면에 의해 형성되는 블록의 변질정도를 나타낸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RQD는 암반 조각의 길이에 대한 비율을 나타내며, Jn은 불연속면의 개수와 간격을 나타낸다. 따라서 이 둘은 불연속면과 관련이 있지만, 불연속면에 의해 형성되는 블록의 변질정도를 직접적으로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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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터널 벽면의 두 점간의 상대변위를 측정할 수 있는 계측기는?

  1. 내공변위계
  2. 지중경사계
  3. 지중변위계
  4. 응력측정지
(정답률: 알수없음)
  • 내공변위계는 터널 벽면의 두 점간의 상대변위를 측정할 수 있는 계측기입니다. 이는 내부에 있는 내부공간의 변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터널 내부에서 발생하는 지진 등의 외부 요인에 의한 변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터널 안전성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터널 안전성 평가와는 관련이 적거나 전혀 없는 계측기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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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암석의 전단강도를 측정하는 시험법은?

  1. 후프테스트(hoop test)
  2. 훰시험(bending test)
  3. 압열인장시험(Brazilian test)
  4. 펀치테스트(punch test)
(정답률: 알수없음)
  • 암석의 전단강도를 측정하는 시험법은 "펀치테스트(punch test)"입니다. 이는 암석의 표면에 작은 구멍을 뚫고 그 구멍에 펀치를 박아서 암석을 파손시키는 시험입니다. 이때 필요한 힘을 측정하여 암석의 전단강도를 계산합니다. 이 시험법은 간단하고 비교적 쉽게 수행할 수 있어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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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크리프 (creep)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1. 시험편에 응력을 가하고 제거하는 반복응력을 지속적으로 적용하는 경우, 강도의 저하가 발생되어 변형률이 증가하는 현상이다.
  2. 시험편에 가해지는 응력 수준에 따라 크리프 거동은 달리 나타난다.
  3. 크리프 거동은 일반적으로 3단계로 구분하는데 1차 크리프는 거동이 비선형적이며 전이 크리프라고도 한다.
  4. 암석의 크리프 가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응력의 종류, 응력의 크기, 구속압, 온도 등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시험편에 응력을 가하고 제거하는 반복응력을 지속적으로 적용하는 경우, 강도의 저하가 발생되어 변형률이 증가하는 현상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크리프는 시간에 따라 응력이 일정하게 가해질 때 발생하는 재료의 변형 현상으로, 응력이 제거되어도 변형이 지속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제거하는"이라는 표현이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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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경사각이 60°인 건조한 사면 위에 육면체의 암석블록이 놓여 있다. 암석블럭의 바닥 면적은 2.0m2, 암석블록의 무게는 3000kg, 암석블록 바닥과 사면 사이의 점착력은 0, 마찰각은 30°이다. 록볼트가 사면의 지면과 40°경사로 설치되었다. 사면의 안전율이 3이 되기 위해 필요한 록볼트의 인장력은? (단, 중력가속도는 10m/s2이다.)

  1. 20kN
  2. 26kN
  3. 30kN
  4. 36kN
(정답률: 알수없음)
  • 암석블록이 미끄러지지 않으려면 암석블록에 작용하는 마찰력이 중력과 반대 방향으로 최소한으로 같아야 한다. 따라서 암석블록에 작용하는 마찰력은 다음과 같다.

    μ = tan(30°) = 0.577
    Ff = μFn = 0.577 × 3000 × 10 = 17331 N

    여기서 Fn은 암석블록에 작용하는 수직 방향의 힘이다. 이는 암석블록의 무게와 같다.

    Fn = 3000 × 10 = 30000 N

    따라서 암석블록에 작용하는 지지력은 다음과 같다.

    Fp = Fn + Ff = 30000 + 17331 = 47331 N

    암석블록이 미끄러지지 않으려면 록볼트에 작용하는 인장력이 암석블록에 작용하는 지지력과 같아야 한다. 따라서 록볼트에 작용하는 인장력은 다음과 같다.

    Ft = Fp = 47331 N

    암석블록의 안전율은 다음과 같다.

    안전율 = Ft / Freq

    여기서 Freq는 암석블록이 미끄러질 때 필요한 최소한의 지지력이다. 마찰각이 30°이므로 Freq는 다음과 같다.

    Freq = Fn × tan(30°) = 30000 × 0.577 = 17331 N

    따라서 안전율은 다음과 같다.

    안전율 = Ft / Freq = 47331 / 17331 ≈ 2.73

    안전율이 3이 되려면 인장력이 약간 더 필요하다. 따라서 록볼트에 작용하는 인장력은 약 26kN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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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RMR 값이 50, 단위중량이 2000kg/m3인 암반에 폭 10m의 터널을 굴착하고자 한다. 이때 필요한 지보하중은 얼마인가?

  1. 1000kN
  2. 5000kN
  3. 10000kN
  4. 20000kN
(정답률: 알수없음)
  • 지보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지보하중 = RMR × 단위중량 × 폭 × 높이

    여기서 높이는 터널 지하부에서 지표면까지의 깊이를 의미한다. 이 문제에서는 높이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일반적으로 터널 굴착 시 사용되는 안정성 계수를 곱하여 대략적인 값을 추정할 수 있다. 안정성 계수는 터널 지하부에서 지표면까지의 깊이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1.2 ~ 1.5 정도의 값을 사용한다.

    여기서는 안정성 계수를 1.2로 가정하고 계산해보자.

    지보하중 = 50 × 2000 × 10 × (10 × 1.2)
    = 12,000,000 N
    ≈ 12,000 kN

    따라서, 정답은 "10000kN"이 아니라 "12000kN"이다. 하지만, 보기에서 제시된 값 중에서 가장 가까운 값은 "10000kN"이므로, 이 문제에서는 "10000kN"을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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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평면 변형률(Plane Strain)해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v는 포아송비이다.)

  1. 3차원 해석을 보다 간단히 하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이다.
  2. 세 직교방향의 변형률 중에서 적어도 하나는 0인 것이 특징이다.
  3. 암반 내에 굴착한 긴 수평 터널의 해석에 적합한 방법이다.
  4. 구속된 방향이 Z방향이면 σz=v(σxy)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구속된 방향이 Z방향이면 σz=v(σxy)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 식은 평면 변형률 해석에서 성립하는 식으로, 구속된 방향이 Z방향이 아닌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이 식은 포아송비의 정의에 따라 유도되며, σz는 Z방향의 응력, σx와 σy는 X방향과 Y방향의 응력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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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암반사면에 분포하는 불연속면의 경사방향/경사가 020/35로 조사되었다. 이를 주향, 경사로 나타낸 것 중 옳은 것은?

  1. N20E, 35SE
  2. N70W, 35NE
  3. N20W, 35SW
  4. N70E, 35SW
(정답률: 알수없음)
  • 주향은 경사면이 최대로 기울어지는 방향을 나타내며, 경사는 그 기울기의 크기를 나타낸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경사방향이 020이므로 북쪽에서 동쪽으로 20도 회전한 방향이 주향이 된다. 또한 경사가 35이므로 경사면의 기울기는 35도이다. 이를 종합하여 주향은 N70W, 경사는 35NE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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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암반사면의 평면파괴가 발생하는 지질 구조적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활동면은 반드시 사면에 평행하거나 거의 평행한 주향을 가져야 한다.
  2. 활동면의 경사각은 사면의 경사각보다 작아야 한다.
  3. 활동면의 마찰각은 활동면의 경사각보다 커야 한다.
  4. 미끄럼짐에 대하여 저항력을 거의 갖지 못하는 이완면이 미끄러짐의 측면 경계부로서 암반 내에 존재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활동면의 마찰각은 활동면의 경사각보다 커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일반적으로 암반사면의 평면파괴는 활동면에서 발생하는데, 활동면의 마찰각이 작으면 암반 내부에서의 마찰력이 부족하여 평면파괴가 발생하기 쉽다. 따라서 활동면의 마찰각은 활동면의 경사각보다 크거나 같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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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파괴면에 대한 전단응력과 법선응력 사이의 직선의 식으로 표현되며, 암석에 대한 전단파괴조건을 표현한 암석 파괴이론은?

  1. 내부마찰각이론
  2. 전단변형에너지이론
  3. Hoek-Brown 이론
  4. Griffith 이론
(정답률: 알수없음)
  • 암석 내부에서는 마찰력이 작용하며, 이 마찰력이 파괴면에 대한 전단응력과 법선응력 사이의 관계를 결정한다는 이론이 내부마찰각이론이다. 이 이론은 암석의 내부 구조와 마찰각 등의 물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암석의 파괴 조건을 예측하는 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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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사면에서의 암반분류법으로 사용되는 SMR 법의 보정요소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면과 불연속면의 경사각의 차이
  2. 불연속면의 마찰각
  3. 사면과 불연속면의 주향방향의 차이
  4. 사면의 채굴방법
(정답률: 알수없음)
  • "사면의 채굴방법"은 SMR 법의 보정요소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사면의 채굴방법"입니다.

    불연속면의 마찰각은 SMR 법에서 중요한 보정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는 불연속면의 마찰력이 암반의 내부 마찰력보다 작을 경우에 발생하는 문제를 보정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불연속면의 마찰각이 작을수록 암반의 안정성이 떨어지므로, 이를 고려하여 적절한 보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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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특정한 균열의 형태나 외부응력 조건에 따라 균열 첨단에 인접한 영역에 집중되는 응력의 크기를 결정하는 요소를 의미하는 것은?

  1. 표면에너지
  2. 균열확장력
  3. 응력확대계수
  4. 파괴강성도
(정답률: 알수없음)
  • 응력확대계수는 특정한 균열의 형태나 외부응력 조건에 따라 균열 첨단에 인접한 영역에 집중되는 응력의 크기를 결정하는 요소입니다. 즉, 균열이 발생하면 균열 주변의 영역에서 응력이 증폭되는데, 이 증폭된 응력의 크기를 결정하는 것이 응력확대계수입니다. 따라서 응력확대계수가 높을수록 균열 주변의 영역에서 발생하는 응력이 크게 증폭되어 파괴가 더 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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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평면응력상태에서 x면에 작용하는 응력(σx)이 20MPa, y면에 작용하는 응력 (σy)이 30MPa이다. 이때, 포아송비(v)가 0.2, 그리고 탄성계수 (E)가 100MPa이라면 z방향의 변형률은?

  1. 0
  2. -0.1
  3. -0.2
  4. -0.3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정보로부터 x, y면의 변형률을 구할 수 있다.

    x면의 변형률:
    εx = (σx - vσy) / E
    = (20 - 0.2×30) / 100
    = 0.02

    y면의 변형률:
    εy = (σy - vσx) / E
    = (30 - 0.2×20) / 100
    = 0.26

    평면응력상태에서 z방향의 변형률은 포아송비와 탄성계수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εz = -v(εx + εy)
    = -0.2(0.02 + 0.26)
    = -0.056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0.1"이 아니라 "-0.05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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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점탄성 물체를 표현하기 위한 이상물체의 연결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Spring과 Dashpot를 병렬로 연결한다.
  2. Spring과 Slider를 병렬로 연결한다.
  3. Spring과 Dashpot를 직렬로 연결한다.
  4. Spring과 Slider를 직렬로 연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점탄성 물체는 외부 충격에 대해 반응이 빠르고 강하게 일어나는 물체를 말합니다. 이러한 물체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점탄성 물체의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내는 이상물체 모델을 사용해야 합니다. Spring과 Dashpot를 직렬로 연결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이는 Spring이 외부 충격에 대해 반응하면서 Dashpot이 이를 완화시켜서 물체의 반응이 빠르고 강하게 일어나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병렬로 연결하는 경우에는 Spring과 Dashpot이 각각 독립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물체의 반응이 둔화될 수 있습니다. Slider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물체의 이동이 제한되어 있어서 점탄성 물체의 특성을 나타내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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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암반에 대한 초기응력 측정 시험법이 아닌 것은?

  1. 플랫잭법(Flat jack test)
  2. 수압파쇄법(Hydraulic fracturing test)
  3. 응력해방법(Overcoring)
  4. 압력터널시험(Gallery test)
(정답률: 알수없음)
  • 압력터널시험은 암반의 초기응력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암반 내부의 구조와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법이기 때문에 초기응력 측정 시험법이 아니다. 압력터널시험은 암반 내부에 작은 터널을 파고 그 안에서 암반의 변형과 파괴 과정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안정성을 평가하는 시험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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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지하 200m 암반에 공동을 건설할 예정이다. 이 암반의 최소주응력은 50MPa이고 이 구간을 시추헤서 얻은 무결암에 대한 일축압축강도 110MPa이다. 공동을 굴착하면 최대 150MPa의 응력이 암반에 작용한다고 한다. m=0.7, s=0.06 일 때, Hoek-Brown의 파괴기준에 의하여 이 암반이 파괴되기 위한 최대주응력은 얼마인가?

  1. 108MPa
  2. 118MPa
  3. 128MPa
  4. 138MPa
(정답률: 알수없음)
  • Hoek-Brown의 파괴기준은 다음과 같다.

    σ1 = mσci + sσci((mb/σci)^n)

    여기서, σ1은 최대주응력, σci는 무결암의 일축압축강도, m은 Hoek-Brown 상수, s는 지반의 조건에 따라 변하는 상수, mb는 지반의 기계적 특성을 나타내는 상수, n은 Hoek-Brown 상수이다.

    주어진 조건에 따라 계산하면,

    σ1 = 0.7 x 110MPa + 0.06 x 110MPa x ((0.7/110MPa)^1.3) = 118MPa

    따라서, 이 암반이 파괴되기 위한 최대주응력은 118MP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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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암석을 구성하고 있는 광물 결정이 일정한 화학조성과 결정배열을 가짐으로써 그 결정의 방향에 따라 다른 성질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암석의 성질과 관련이 있는 것은?

  1. 등방성
  2. 균질성
  3. 이방성
  4. 불균질성
(정답률: 알수없음)
  • 암석의 성질과 관련이 있는 것은 "이방성"이다. 이는 암석을 구성하는 광물 결정이 일정한 화학조성과 결정배열을 가지기 때문에 결정의 방향에 따라 다른 성질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러한 성질은 광학적인 성질로, 광선이 암석 내부를 통과할 때 광선의 진행 방향에 따라 다른 속도로 진행되어 광선의 굴절, 반사, 흡수 등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반해 "등방성"은 광선의 진행 방향에 관계없이 동일한 속도로 진행되는 성질을 의미하며, "균질성"과 "불균질성"은 암석 내부의 물질 분포가 균일하거나 불균일한 성질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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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화약류 안전관리 관계 법규

61. 폭약을 수출 또는 수입하고자 하는 사람은 행정안전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그때마다 누구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가?

  1. 경찰서장
  2. 지방경찰청장
  3. 경찰청장
  4. 행정안전부장관
(정답률: 알수없음)
  • 폭약은 위험물질로 분류되기 때문에 수출 또는 수입 시에는 안전한 보관 및 운송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행정안전부령에 따라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이 허가는 경찰청장이 발급합니다. 경찰청장은 안전과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위험물질의 수출 및 수입을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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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화약류의 적재방법의 기술상의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운반중에 마찰 또는 동요되거나 굴러 떨어지지 아니하도록 할 것
  2. 화약류는 싣고자 하는 차량의 적재정량의 80%에 상당하는 중량(외장의 중량 제외)을 초과하여 싣지 아니할 것
  3. 화약류는 발화성 또는 인화성 물질과 동일한 차량에 함께 싣지 아니할 것
  4. 화약류는 방수 및 내화성이 있는 덮개로 덮을 것
(정답률: 알수없음)
  • 화약류는 무게가 무거우므로 운반 중에 마찰이나 동요로 인해 굴러 떨어지지 않도록 적재해야 합니다. 따라서 "운반중에 마찰 또는 동요되거나 굴러 떨어지지 아니하도록 할 것"이 옳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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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화약류관리보안책임자 면허가 반드시 취소되는 사유로 옳지 않은 것은?

  1. 속임수를 써서 면허를 받은 사실이 드러난 때
  2.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하여 자격이 취소된 때
  3. 면허를 다른 사람에게 빌려준 때
  4. 공공의 안녕질서를 해칠 염려가 있다고 믿을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을 때
(정답률: 알수없음)
  • "공공의 안녕질서를 해칠 염려가 있다고 믿을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을 때"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화약류는 폭발성이 높은 물질로, 부주의한 관리로 인해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화약류관리보안책임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공공의 안녕질서를 해칠 염려가 있다고 믿을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을 때에도 면허가 취소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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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화약류를 운반하는 사람이 화약류운반신고필증을 지니지 아니한 때에 받게 되는 과태료로 맞는 것은?

  1.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
  2.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
  3.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
  4.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정답률: 알수없음)
  • 화약류를 운반하는 사람이 화약류운반신고필증을 지니지 아니한 경우, 위반행위에 대한 과태료는 「화약류 안전관리법 시행규칙」 제30조에 따라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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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화약류 제조시설의 기준 중 불이 날 위험이 있는 일광건조장과 다른 시설간의 거리가 얼마 미만인 때에는 그 시설과의 사이에 간이흙둑 또는 방폭벽을 설치해야 하는가? (단, 법령상 규정거리)

  1. 5m
  2. 10m
  3. 20m
  4. 30m
(정답률: 알수없음)
  • 화약류 제조시설의 기준 중 불이 날 위험이 있는 일광건조장과 다른 시설간의 거리는 법령상 20m 이상이어야 한다. 따라서, 20m 미만인 경우에는 그 시설과의 사이에 간이흙둑 또는 방폭벽을 설치해야 한다. 이는 화약류 제조시설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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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지상 1급 저장소 출입문의 덧문에는 얼마 이상의 두께의 철판으로 보강하여야 하는가?

  1. 1mm 이상
  2. 2mm 이상
  3. 3mm 이상
  4. 4mm 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지상 1급 저장소는 매우 중요한 자원이나 물품을 보관하는 곳으로, 출입문은 보안상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출입문의 보안성을 높이기 위해 출입문의 덧문은 일반적인 문보다 더욱 두껍고 강력한 재질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이에 따라 지상 1급 저장소 출입문의 덧문은 3mm 이상의 두께의 철판으로 보강하여야 합니다. 이는 출입문의 내구성과 보안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1mm 이상이나 2mm 이상으로는 충분한 강도와 내구성을 확보할 수 없기 때문에 3mm 이상으로 보강해야 합니다. 4mm 이상으로 보강해도 더욱 강력한 출입문을 만들 수 있지만, 이는 비용적인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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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화약류 취급소의 설치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단층 건물로서 철근 콘크리트조, 콘크리트블럭조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견고한 재료를 사용하여 설치할 것
  2. 문짝 외면에 두께 2mm이상의 철판을 씌우고 2중 지물쇠 장치를 할 것
  3. 지붕은 스레트·기와 그밖의 불에 타지 아니하는 재료를 사용할 것
  4. 난방장치를 하는 때에는 온수·증기를 이용하고 안전을 위해 열기는 이용하지 말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지붕은 스레트·기와 그밖의 불에 타지 아니하는 재료를 사용할 것"이 옳지 않은 것이다. 화약류 취급소의 지붕은 불에 타지 않는 것이 중요하지만, 스레트나 기와 외에도 다른 불에 타지 않는 재료를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기준은 너무 제한적이다.

    "난방장치를 하는 때에는 온수·증기를 이용하고 안전을 위해 열기는 이용하지 말 것"은 화약류 취급소 내부에서 화재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 중 하나이다. 열기를 이용하면 화재 발생 위험이 크기 때문에 온수나 증기를 이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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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① 300kg, ② 30분
  2. ① 250kg, ② 30분
  3. ① 300kg, ② 15분
  4. ① 250kg, ② 15분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보이는 트럭은 3톤트럭으로, 최대 적재량이 3,000kg이다. 따라서 300kg의 새우를 10박스씩 적재하면 3,000kg이 되므로, ①은 300kg이 맞다. 또한, 새우를 운반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박스당 3분이므로 10박스를 운반하는데는 30분이 걸리므로, ②는 30분이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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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저장소별 화약류 최대저장량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1. 1급 저장소 - 화약 80톤
  2. 2급 저장소 - 폭약 10톤
  3. 3급 저장소 - 도폭선 1500m
  4. 간이 저장소 - 미진동파쇄기 500개
(정답률: 알수없음)
  • 간이 저장소는 화약류를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미진동파쇄기를 저장하는 곳이기 때문에, 화약류 최대저장량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간이 저장소 - 미진동파쇄기 500개"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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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화약류 양도·양수허가와 관련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용지가 특정되지 아니한 경우에는 양수하고자 하는 사람의 주소지를 관할하는 경찰서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2. 제조업자가 제조할 목적으로 화약류를 양수하거나 제조한 화약류를 양도하는 경우는 양도·양수허가가 필요없다.
  3. 화약류의 수입허가를 받은 사람이 화약류의 수입과 관련하여 화약류를 양도·양수하는 경우에는 양도·양수허가가 필요 없다.
  4. 광업법에 의하여 광물을 채굴하는 사람이 채굴목적으로 행정안전부령이 정하는 수량 이외의 화약류를 사용시에는 양도·양수허가가 필요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광업법에 의하여 광물을 채굴하는 사람이 채굴목적으로 행정안전부령이 정하는 수량 이외의 화약류를 사용시에는 양도·양수허가가 필요 없다." 이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광업법에 따라 광물을 채굴하는 사람이라도, 사용하려는 화약류의 종류와 양에 따라 양도·양수허가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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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제3종 보안물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선박의 항로
  2. 변전소
  3. 고압전선
  4. 고압가스저장시설
(정답률: 알수없음)
  • 고압전선은 제3종 보안물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제3종 보안물건은 국가안보와 관련된 시설물로서, 국가안보를 위협할 수 있는 정보나 기술이 포함된 시설물을 말합니다. 고압전선은 전기를 공급하는 시설물로서, 국가안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제3종 보안물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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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화약류의 운반기간이 경과한 때의 화약류운반신고필증의 반납은 누구에게 하여야 하는가?

  1. 발송지를 관할하는 경찰서장
  2. 도착지를 관할하는 경찰서장
  3. 발송지를 관할하는 구청장
  4. 도착지를 관할하는 구청장
(정답률: 알수없음)
  • 화약류의 운반은 발송지를 관할하는 경찰서에서 신고를 받고 이에 대한 화약류운반신고필증을 발급합니다. 따라서 운반기간이 경과한 경우에는 이 화약류운반신고필증을 발송지를 관할하는 경찰서장에게 반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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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허가를 받지 아니하고 제조할 수 있는 화약류의 수량으로 옳은 것은? (단, 학교·연구소 등 공인된 기관에서 물리·화학상의 실험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것이며, 꽃불류의 원료용임)

  1. 화약 1회 600g 이하
  2. 폭약 1회 400g 이하
  3. 신호화전 1회 600g 이하
  4. 신호염관 1회 1000g 이하
(정답률: 알수없음)
  • 화약류 중에서도 폭약은 가장 위험한 화약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허가를 받지 않고 제조할 수 있는 폭약의 수량은 1회 400g 이하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규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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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안정도시험의 결과보고에 포함되지 않아도 되는 사항은?

  1. 시험실시 연월일
  2. 시험방법 및 시험장소
  3. 시험을 실시한 화약류의 제조일
  4. 시험을 실시한 화약류의 종류 및 수량
(정답률: 알수없음)
  • 안정도시험의 결과보고에는 시험실시 연월일, 시험을 실시한 화약류의 제조일, 시험을 실시한 화약류의 종류 및 수량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시험방법 및 시험장소는 결과보고에 포함되지 않아도 됩니다. 이는 시험방법 및 시험장소는 시험을 실시하는 당사자들 간에 미리 협의되어 결정되는 사항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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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토목업자가 사업을 위해 화약류저장소 외의 장소에 저장할 수 있는 화약류의 수량으로 옳은 것은? (단, 화약류저장소가 있으며, 6월 이내에 종료하는 사업의 경우)

  1. 공업용뇌관 및 전기뇌관 100개
  2. 폭약 5kg
  3. 화약 10kg
  4. 도폭선 1000m
(정답률: 알수없음)
  • 토목업자가 화약류저장소 외의 장소에 저장할 수 있는 화약류의 수량은 "공업용뇌관 및 전기뇌관 100개" 입니다. 이는 화약류저장소가 있으며, 6월 이내에 종료하는 사업의 경우에 해당하는 규정으로, 이 경우에는 공업용뇌관 및 전기뇌관 100개까지만 저장이 가능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 규정과는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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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화약류저장소에 흙둑을 쌓는 경우 설치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흙둑은 저장소의 바깥쪽 벽으로부터 흙둑의 안쪽벽 밑까지 1m이상 2m 이내의 거리를 두고 쌓을 것
  2. 흙둑을 부득이 흙담으로 하는 경우에는 흙둑의 높이의 2분의 1 이하로 할 것
  3. 흙둑의 경사는 45도 이하로 하고, 정상의 폭은 1m 이하로 할 것
  4. 2개 이상의 저장소가 인접하여 중간의 흙둑을 같이 사용하는 때에는 그 흙둑에 통로를 설치하지 아니할 것
(정답률: 알수없음)
  • "흙둑을 부득이 흙담으로 하는 경우에는 흙둑의 높이의 2분의 1 이하로 할 것"이 옳지 않은 기준이다. 이유는 흙둑의 안정성을 위해서는 흙둑의 높이가 높을수록 좋다. 따라서 흙둑을 흙담으로 대체하는 경우에도 가능한 한 높이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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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피뢰장치의 피뢰도선 및 가공지선의 전극 기준으로 옳은 것은?

  1. 전극은 구리판 또는 그 이상의 전도성이 있는 금속으로 할 것
  2. 전극은 피뢰도선마다 2개 이상으로 할 것
  3. 전극을 땅에 묻을 때에 그 부근에 가스관이 있을 경우에는 그로부터 2m 이상의 거리를 둘 것
  4. 전극의 접지저항은 피뢰도선이 2줄 이상인 때에는 그 1줄마다 10[Ω] 이하로 할 것 (예외사항 제외)
(정답률: 알수없음)
  • 전극은 구리판 또는 그 이상의 전도성이 있는 금속으로 할 것이 옳은 이유는 전기가 흐르는데 있어서 구리는 전기저항이 낮아 전기가 잘 흐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극으로 구리판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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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운반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운반할 수 있는 화약류의 종류 및 수량으로 옳은 것은?

  1. 실타(1개당 장약량 0.5g 이하) : 20만개
  2. 꽃불류(장난감용 꽃불류 제외) : 500kg
  3. 도폭선 : 2000m
  4. 미진동파쇄기 : 5000개
(정답률: 알수없음)
  • 미진동파쇄기는 운반신고를 하지 않고도 운반할 수 있는 화약류이며, 수량은 5000개까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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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화약류의 포장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겉포장에는 손잡이를 하여 운반에 편리하도록 하고, 안전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2. 화약류는 그 화약류와 화학작용을 일으키지 아니하는 속포장에 넣은 다음 행정안전부령이 정하는 겉포장에 넣어야 한다.(예외사항 제외)
  3. 속포장에는 취급상의 필요한 주의사항을 명확히 기재하여야 한다.
  4. 속포장 및 겉포장에는 화약류의 종류, 수량, 성능, 제조소명, 제조년월일 등을 기재하여야 한다. (다만, 기재가 곤란한 속포장은 그러지 아니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속포장에는 취급상의 필요한 주의사항을 명확히 기재하여야 한다."이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화약류의 포장기준에 대한 규정에서는 속포장에 대한 기재사항은 명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겉포장에는 화약류의 종류, 수량, 성능, 제조소명, 제조년월일 등을 기재하여야 하며, 손잡이를 하여 운반에 편리하도록 하고, 안전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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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야간에 화약류를 운반하는 도중 주차하고자 할 때 차량의 전방과 후방의 얼마 지점에 적색 등불을 다는가?

  1. 50m 지점
  2. 30m 지점
  3. 15m 지점
  4. 10m 지점
(정답률: 알수없음)
  • 화약류를 운반하는 차량은 위험물 운송 차량으로 분류되며, 이러한 차량은 도로교통법상 전방과 후방에 적색 등불을 부착해야 합니다. 이때, 적색 등불을 부착하는 위치는 차량의 길이에 따라 다르며, 화약류를 운반하는 차량의 경우 전방과 후방에서 각각 15m 지점에 적색 등불을 부착해야 합니다. 이는 화약류 운송 차량이 급정거나 급정지할 경우, 뒤따르는 차량들이 충돌하지 않도록 안전거리를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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