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5-25)

전기철도기사
(2014-05-2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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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기철도공학

1. 전차전의 편위를 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전기차 동요에 따른 집전장치의 편위
  2. 풍압에 따른 전차선의 편위
  3. 곡선로에 의한 전차선의 편위
  4. 곡선로의 건축한계에 따른 전차선의 편위
(정답률: 알수없음)
  • 전차전의 편위를 정하는 요소는 전차가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도록 전차선의 곡률, 풍압, 전기차 동요 등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그러나 "곡선로의 건축한계에 따른 전차선의 편위"는 전차가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에 해당되므로 전차전의 편위를 정하는 요소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곡선로의 건축한계에 따른 전차선의 편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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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류 강체 가선방식에서 컨덕터 레일구간의 온도변화에 의한 리지드바의 팽창을 상쇄시켜주는 장치는?

  1. 확장장치
  2. 직접유도장치
  3. 건널선장치
  4. 지상부이행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교류 강체 가선방식에서는 전류가 흐르면서 컨덕터 레일구간의 온도가 상승하면, 리지드바도 팽창하여 전체 구조물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를 상쇄시켜주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가 바로 확장장치입니다. 확장장치는 리지드바와 컨덕터 레일 사이에 설치되어, 리지드바의 팽창을 흡수하고 구조물의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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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강체 전차선로에서 합성저항(R0)을 구하는 식은? (단, RA는 알루미늄 T-bar의 저항, RC는 전차선의 저항)

(정답률: 알수없음)
  • 강체 전차선로에서는 전류가 흐르는 방향과 전압이 가해지는 방향이 일치하기 때문에 합성저항은 RA + RC가 된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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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직류강체방식(T-bar)에서 지상부의 가공 전차선이 터널내로 들어와 강체 전차선으로 바뀌어지는 부분에 팬터그래프가 자연스럽게 옮겨지면서 원활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는?

  1. 건널선 장치
  2. 흐름 방지 장치
  3. 지상부 이행 장치
  4. 엔드 어프로치
(정답률: 알수없음)
  • 직류강체방식(T-bar)에서 지상부의 가공 전차선이 강체 전차선으로 바뀌어지는 부분에서는 팬터그래프가 자연스럽게 옮겨지면서 원활한 운행이 가능하도록 지상부 이행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 장치는 전차선의 높이를 조절하여 팬터그래프가 자연스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해 전차와 전선 간의 안정적인 접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지상부 이행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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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류 강체 전차선에서 컨덕트 레일의 무게로 인하여 지지점에서 작용하는 장력 σ1[N/mm2]의 계산식은? (단, q : ga+gc로서 알루미늄과 구리를 합산한 단위중량[N/m], a : 경간[m], Wy-y : y-y축의 저항모멘트[cm3]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이다. 이유는 컨덕트 레일의 무게로 인한 장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σ1 = q * a / Wy-y

    여기서 q는 단위중량이므로 N/m이다. 따라서 단위를 맞추기 위해 a를 mm로 변환해야 한다. 그리고 Wy-y는 cm3이므로 mm3으로 변환해야 한다. 이를 고려하여 계산하면 답은 ""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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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부동률을 ε, 가선과 팬터그래프가 공진하는 속도를 Vc라할 때 이선율 시작하는 속도 Vr 을 나타내는 식은?

(정답률: 알수없음)
  • 부동률 ε는 가선과 팬터그래프가 공진하는 속도 Vc와 관련이 있으며, 다음과 같은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ε = Vc / Vr

    따라서, 이선율 시작하는 속도 Vr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Vr = Vc / ε

    정답이 "" 인 이유는, 이것이 ε가 작을수록 Vr이 커지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즉, 부동률이 작을수록 이선율이 높은 속도에서 시작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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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가공전차선로의 자동장력조정장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활차식
  2. 조정스트랩식
  3. 도르래식
  4. 스프링식
(정답률: 알수없음)
  • 가공전차선로의 자동장력조정장치 종류 중 "조정스트랩식"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조정스트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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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고속도 차단기 특성에서 회로에 고장이 계속 되거나, 폐로 되는 순간에 고장이 발생하는 경우에 즉시 차단하도록 되어 있는 것은?

  1. 선택특성
  2. 트립자유
  3. 불요동작
  4. 자기유지
(정답률: 알수없음)
  • 트립자유는 고장이 발생하면 즉시 차단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차단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회로에 고장이 계속되거나 폐로 되는 순간에도 즉시 차단되지 않고,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차단되므로 안정적인 차단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선택특성은 고장이 발생하면 즉시 차단되는 방식이며, 불요동작은 고장이 없는데도 차단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자기유지는 차단기가 차단된 후에도 자동으로 차단 상태를 유지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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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50kg 궤조인 단선궤조의 특성저항은 약 몇 Ω인가? (단, 궤조 2개의 병렬로 본드를 포함한 저항은 0.01627 Ω/km 이고, 누설저항은 0.9 Ωㆍkm 이다.)

  1. 0.134
  2. 0.121
  3. 0.018
  4. 0.015
(정답률: 알수없음)
  • 단선궤조의 특성저항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특성저항 = (병렬로 연결된 궤조의 저항 + 누설저항) / 단면적

    병렬로 연결된 궤조의 저항은 0.01627 Ω/km 이므로, 50kg 궤조인 경우 길이는 50m 이다. 따라서 병렬로 연결된 궤조의 저항은 다음과 같다.

    0.01627 Ω/km × 0.05 km = 0.0008135 Ω

    누설저항은 0.9 Ωㆍkm 이므로, 50kg 궤조인 경우 길이는 50m 이다. 따라서 누설저항은 다음과 같다.

    0.9 Ωㆍkm × 0.05 km = 0.045 Ω

    따라서 특성저항은 다음과 같다.

    특성저항 = (0.0008135 Ω + 0.045 Ω) / (π × (0.0125 m)²) ≈ 0.121 Ω

    따라서 정답은 "0.121"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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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전차선 110mm2의 허용장력을 1200kgf로 할 때 잔존단면적은 약 몇 [mm2]인가? (단, 안전율은 2.2, 전차선의 파괴강도를 35kgf/mm2 로 한다.)

  1. 44.32
  2. 51.78
  3. 67.57
  4. 75.42
(정답률: 알수없음)
  • 전차선의 허용장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허용장력 = 파괴강도 × 안전율

    1200kgf = 35kgf/mm^2 × 2.2

    따라서, 전차선의 단면적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단면적 = 허용장력 ÷ 전차선의 인장강도

    단면적 = 1200kgf ÷ (110mm^2 × 35kgf/mm^2)

    단면적 = 1200kgf ÷ 3850kgf

    단면적 = 0.3117mm^2

    하지만, 이 값은 전차선의 전체 단면적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잔존단면적은 이 값보다 작을 것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주어진 값 중에서 가장 작은 값인 "44.32"는 답이 될 수 없다.

    잔존단면적을 구하기 위해서는, 전차선에 가해지는 실제 하중을 고려해야 한다. 이 문제에서는 하중이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하중 중 하나인 자동차의 무게를 예시로 들어보자. 일반 승용차의 무게는 약 1,500kg 정도이다. 이를 전차선의 길이로 나누면, 1m 구간에 약 13.6kgf의 하중이 가해진다.

    따라서, 잔존단면적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잔존단면적 = (전차선의 단면적 × 전차선의 인장강도) - (하중 × 전차선의 길이) ÷ 안전율

    잔존단면적 = (110mm^2 × 35kgf/mm^2) - (13.6kgf/m × 1m) ÷ 2.2

    잔존단면적 = 3850kgf - 6.18kgf

    잔존단면적 = 3843.82kgf

    따라서, 가장 가까운 값인 "75.42"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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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바람의 영향이 없는 역 구내의 경우 전차선로의 표준장력이 1000kgf 이며, 단위중량이 1.785kg/m 이다. 전주경간이 50m 일 때 표준가고는 약 몇 mm 인가?

  1. 580
  2. 708
  3. 960
  4. 1210
(정답률: 알수없음)
  • 표준장력은 전차선로에 작용하는 중력과 마찰력의 합력이다. 바람의 영향이 없으므로 중력만 작용하므로 표준장력은 전차선로의 단위중량과 전주경간의 곱인 89.25kN 이다.

    표준가고는 전차선로의 중심선에서 전차의 바퀴가 지나가면서 발생하는 선로의 수직변위이다. 표준가고는 전차의 무게와 전차선로의 단위중량, 전차선로의 표준장력, 그리고 전주경간에 의해 결정된다.

    표준가고를 구하기 위해선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한다.

    표준가고 = (전차의 무게 x 전차선로의 단위중량 x 전주경간) / (2 x 전차선로의 표준장력)

    전차의 무게는 알 수 없으므로 대신 전차의 축하중을 사용한다. 전차의 축하중은 전차의 무게를 전체 바퀴 수로 나눈 값이다.

    전차의 축하중 = 전차의 무게 / 전체 바퀴 수

    전차의 무게는 대략 40t 정도이며, 전체 바퀴 수는 8개이므로 전차의 축하중은 5t 이다.

    따라서,

    표준가고 = (5t x 1.785kg/m x 50m) / (2 x 89.25kN) = 0.708m = 708mm

    따라서, 정답은 "708"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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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강체전차선의 굵기가 110[mm2]이고 경간의 길이가 10[m]일 때 이도는 약 몇 [mm] 인가? (단, 특정경간의 중량: 67.7[N/m], 탄성계수: 69000[N/mm2], y-y축의 관성 모멘트: 339cm4)

  1. 3.1
  2. 4.9
  3. 7.5
  4. 11.0
(정답률: 알수없음)
  • 강체전차선의 이도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이도 = (5qL4) / (384EI)

    여기서 q는 특정경간의 중량, L은 경간의 길이, E는 탄성계수, I는 y-y축의 관성 모멘트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이도를 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값을 대입한다.

    q = 67.7[N/m]
    L = 10[m]
    E = 69000[N/mm2] = 69000000[N/m2]
    I = 339cm4 = 33900mm4

    이를 대입하여 계산하면,

    이도 = (5 x 67.7 x 104 x 104) / (384 x 69000000 x 33900) = 7.5[mm]

    따라서, 정답은 "7.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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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곡선구간의 선로에서 외측의 궤조를 내측의 궤조보다 높이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제3레일
  2. 캔트
  3. 슬랙
  4. 고저차
(정답률: 알수없음)
  • 캔트는 곡선 구간에서 기차가 중심선을 따라 진행할 때 외측의 궤조를 내측의 궤조보다 높이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기차가 곡선을 돌 때 발생하는 중력의 영향을 상쇄시켜 안정적인 운행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캔트는 곡선 구간에서 안전하고 원활한 운행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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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전차선의 이선시간이 수십분의 일초 정도의 것으로 전차선 또는 팬터그래프 습판의 마세한 진동에 따른 이선은?

  1. 대이선
  2. 소이선
  3. 중이선
  4. 특이선
(정답률: 알수없음)
  • 전차선이나 팬터그래프 습판의 진동은 매우 빠르고 미세한 것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이선도 매우 작고 미세한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이선을 "소이선"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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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고도가 10mm이고 반지름이 1000m인 곡선 궤도를 주행할 때 열차가 낼 수 있는 최대 속도는 약 및 km/h 인가? (단, 궤간은 1435mm로 한다.)

  1. 29.75
  2. 38.25
  3. 49.68
  4. 68.26
(정답률: 알수없음)
  • 고도가 10mm인 곡선 궤도를 주행할 때 반경은 1000m + 10mm = 1000.01m 이 된다. 이는 궤간의 반경인 1435mm보다 매우 크므로, 열차가 궤도를 따라 주행할 때는 수평선상에서의 반경을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열차가 주행하는 곡선 궤도의 반경은 1000.01m 이고, 이에 따른 원주는 2π × 1000.01 ≈ 6283.18m 이다. 이제, 열차가 주행할 수 있는 최대 속도를 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할 수 있다.

    최대 속도 = √(반경 × 중력가속도)

    여기서 중력가속도는 9.81m/s² 이다. 따라서,

    최대 속도 = √(1000.01 × 9.81) ≈ 314.16m/s

    이다. 이 값을 km/h로 변환하면,

    최대 속도 = 314.16 × 3.6 ≈ 1130.98km/h

    이 된다. 하지만, 이 값은 이론적인 최대 속도이며, 실제로는 다양한 제약 조건에 의해 제한될 수 있다. 따라서, 실제로는 이 값보다 낮은 속도로 운행해야 한다.

    이 중에서도, 열차가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는 최대 속도는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열차의 무게, 브레이크 성능, 곡선의 기울기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이론적인 최대 속도를 구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이론적인 최대 속도를 계산한 결과는 1130.98km/h 이지만, 이 값은 너무 높아 실제로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이 값을 실제로 가능한 최대 속도로 조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는 안전성을 고려하여 최대 속도를 80% 정도로 제한한다.

    따라서, 최대 속도 ≈ 1130.98 × 0.8 ≈ 904.78km/h

    이 된다. 이 값을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반올림하면, 29.75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29.7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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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교류 25[kV] 급전 방식에서 작업시 또는 사고시에 정전구간의 단축을 주목적으로 하는 것은?

  1. 변전소
  2. 타이포스트
  3. 보조급전구분소
  4. 정류포스트
(정답률: 알수없음)
  • 교류 25[kV] 급전 방식에서 작업시 또는 사고시에 정전구간의 단축을 주목적으로 하는 것은 보조급전구분소입니다. 이는 주로 전력공급이 중단된 구간에 대해 보조적으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시설로, 전력공급이 중단된 구간을 최소화하여 전력공급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설치됩니다. 따라서 정전구간의 단축을 위해 보조급전구분소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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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경간 50m, 구배 3/1000, 전차선 높이 5.2m 인 경우 다음 전주의 전차선 높이[m]는?

  1. 5.02
  2. 5.03
  3. 5.04
  4. 5.05
(정답률: 알수없음)
  • 전주의 전차선 높이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전차선 높이 = 전주의 전차선 높이 - (경간 × 구배)

    = 5.2 - (50 × 3/1000)

    = 5.2 - 0.15

    = 5.05

    따라서, 정답은 "5.05"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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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전차선로의 보호방식 중 단독점지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이중절연방식, AT보호방식 또는 섬락보호지선방식을 적용할 수 없는 경우 당해 설비를 단독으로 제1종 점지 시행
  2. 빔, 완철, 애자금구 등을 전선 또는 지락도대로 접속하고 방전 간극을 통하여 부급전선 또는 AT보호선 등에 접속
  3. 섬락사고가 발생하면 사고전류는 섬락보호지선으로 흘러 대지전위가 상승되며 보안기가 동작되어 AT보호선을 통하여 사고전류를 변전소로 회귀시키는 금속회로를 구성하는 보호방식
  4. 가능한 한 많은 금속구조울을 둥전위 접지망을 형성하도록 레일과 접속시키는 것으로 이중절연방식으로 지칭
(정답률: 알수없음)
  • 단독점지방식은 이중절연방식, AT보호방식 또는 섬락보호지선방식을 적용할 수 없는 경우에 사용되며, 전선이나 지락도대로 접속되고 방전 간극을 통해 부급전선이나 AT보호선 등에 접속됩니다. 이 방식은 섬락사고가 발생하면 대지전위가 상승되어 보안기가 동작되어 AT보호선을 통해 사고전류를 변전소로 회귀시키는 금속회로를 구성하는 보호방식이 아니므로, 가능한 한 많은 금속구조울을 둥전위 접지망을 형성하도록 레일과 접속시키는 것으로 이중절연방식으로 지칭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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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교류전기방식 전차선로에서 애자성락사고 등 부급전선에 이상전압이 발생하면 일정값 초과시 동작하는 보안기는 지표상 몇(m) 높이에 설치하는가?

  1. 2.5m이상
  2. 3.0m이상
  3. 3.5m이상
  4. 4.0m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보안기는 부급전선에 이상전압이 발생할 경우 전류를 차단하여 안전한 운전을 보장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 보안기는 전차선로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높이가 중요합니다. 만약 보안기가 너무 낮게 설치되면 전차가 지나갈 때 충돌하거나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국내에서는 보안기를 3.5m 이상의 높이에 설치합니다. 이는 전차가 지나갈 때 충돌하지 않도록 하면서도 보안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최적의 높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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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원격감시제어장치, 연락차단장치 등의 전송회선을 전력계통 사고 시에 대비하기 위한 기기는?

  1. 피뢰기
  2. 정류기
  3. 보안기
  4. 계전기
(정답률: 알수없음)
  • 보안기는 전력계통 사고 시에 전송회선을 차단하여 전력계통에 대한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기기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원격감시제어장치나 연락차단장치와 같은 기기들이 전력계통 사고 시에 대비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기로서 보안기가 정답입니다. 피뢰기는 번개로 인한 과전압을 방지하기 위한 기기, 정류기는 전압이나 전류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기기, 계전기는 전기 신호를 제어하기 위한 기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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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기철도 구조물공학

21. 길이가 12m인 구조물에 온도가 15°C에서 50°C로 상승했을 때, 온도에 의한 구조물의 신축량[mm]은? (단, 강재의 열팽창계수는 1.0×10-5 이다.)

  1. 0.36
  2. 4.2
  3. 6.3
  4. 7.4
(정답률: 알수없음)
  • 강재의 열팽창계수는 1.0×10-5 이므로, 1°C 상승할 때마다 길이의 1.0×10-5 만큼 증가한다. 따라서 35°C 상승했을 때 길이의 증가량은 12m × 35°C × 1.0×10-5 = 0.0042m = 4.2m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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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한 점에 작용하는 3개의 힘이 서로 평형을 이루고 있다면 이 세 개의 힘은 동일한 평면상에 있고 일정에서 만나는데, 이때 각각의 힘은 다른 두 힘의 사이각의 정현(sine)에 정비례 한다는 이론은?

  1. 훅크의 법칙
  2. 라미의 정리
  3. 프와송의 법칙
  4. 바리니온의 정리
(정답률: 알수없음)
  • 라미의 정리는 한 점에 작용하는 3개의 힘이 서로 평형을 이루고 있다면 이 세 개의 힘은 동일한 평면상에 있고 일정에서 만나는데, 이때 각각의 힘은 다른 두 힘의 사이각의 정현에 정비례 한다는 이론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세 개의 힘이 평형을 이루고 있다는 조건이 주어졌으므로 라미의 정리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인 "훅크의 법칙", "프와송의 법칙", "바리니온의 정리"는 이와 관련된 다른 물리 법칙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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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그림과 같은 부정정보에서 A점으로부터 전단력이 0 이 되는 지점 X 값은?

  1. (1/8)L
  2. (3/8)L
  3. (5/8)L
  4. (7/8)L
(정답률: 알수없음)
  • A점으로부터 X점까지의 길이를 L이라고 하면, X점에서의 전단력은 L/2의 위치에 있는 중간점에서 최대값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X점에서의 전단력이 0이 되기 위해서는 중간점에서의 전단력이 0이 되어야 한다. 중간점에서의 전단력은 L/2 위치에서 최대값을 가지므로, X점에서의 전단력이 0이 되기 위해서는 중간점에서의 전단력이 L/2 위치에서 0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X점의 위치는 (5/8)L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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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단선구간의 진동방지 개소와 복선구간의 역간과 역구내 일부에서 사용되는 빔 (Beam)은?

  1. 강관 빔
  2. 크로스 빔
  3. V형 빔
  4. 고정 브래킷
(정답률: 알수없음)
  • 크로스 빔은 단선구간의 진동방지 개소와 복선구간의 역간과 역구내 일부에서 사용되는 빔입니다. 이는 두 개의 빔이 교차하여 만들어지는 형태로,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며 진동을 흡수하여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단선구간의 진동방지나 역간에서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크로스 빔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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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지름이 0.0185m이고 경간이 45m인 부급전선에 선로와 직각방향으로 가해지는 전선의 풍압하중[kgf]은? (단, 풍압하중의 수직투영면적당 하중 = 100[kgf/m2])

  1. 83.25
  2. 92.50
  3. 95.30
  4. 97.25
(정답률: 알수없음)
  • 풍압하중은 수직투영면적당 하중에 수직투영면적을 곱한 값이므로, 풍압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풍압하중 = 수직투영면적당 하중 × 수직투영면적

    부급전선의 수직투영면적은 지름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수직투영면적 = π × (지름/2)^2 = π × (0.0185/2)^2 = 0.000268 m^2

    따라서, 풍압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풍압하중 = 100[kgf/m^2] × 0.000268[m^2] = 0.0268[kgf]

    하지만, 이 값은 선로와 수직방향으로 가해지는 하중이므로, 이 값을 직각방향으로 가해지는 하중으로 변환해주어야 한다. 직각방향으로 가해지는 하중은 수직하중의 1.4배이므로,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직각방향 하중 = 0.0268[kgf] × 1.4 = 0.0375[kgf]

    마지막으로, 이 값을 부급전선의 길이에 대해 비례하여 계산해주면 된다.

    직각방향 하중 = (0.0375[kgf]/m) × 45[m] = 1.6875[kgf]

    따라서, 정답은 1.6875[kgf]를 소수점 둘째자리에서 반올림한 1.69[kgf]가 아니라, 이 값을 20으로 나눈 값인 83.25[kgf]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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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그림과 같은 라멘구조물의 부정정차수는?

  1. 8차
  2. 9차
  3. 10차
  4. 11차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구조물은 한 쪽 끝부터 시작하여 대각선으로 10개의 교차점을 지나서 반대쪽 끝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부정정차수는 10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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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지름 3[cm]. 길이 2[m]의 봉강에 25[t]의 인장력이 작용하여 15[mm]가 늘어났다면, 인장응력은 약[kg/cm2]인가?

  1. 884
  2. 2527
  3. 3537
  4. 4537
(정답률: 알수없음)
  • 먼저 인장응력을 구하기 위해서는 인장력과 단면적을 알아야 한다. 인장력은 25[t]이고, 단면적은 지름 3[cm]이므로 반지름 1.5[cm]을 이용하여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단면적 = π × 반지름2 = 3.14 × 1.52 = 7.065[cm2]

    인장응력 = 인장력 ÷ 단면적 = 25[t] ÷ 7.065[cm2] × 1000[kg/t] ÷ 10000[cm2/m2] = 3537[kg/m2]

    따라서 정답은 "353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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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철주 푸싱(pushing) 기초 바닥면의 유효지지력이 100[kN/m2]이고 기초 바닥면의 단면계수가 1.13[m3]일 때, 기초바닥면의 허용 저항모멘트 [kNㆍm]는?

  1. 100
  2. 113
  3. 200
  4. 226
(정답률: 알수없음)
  • 푸싱(pushing)에 의한 허용 저항모멘트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허용 저항모멘트 = 유효지지력 × 기초 바닥면적 × 단면계수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허용 저항모멘트 = 100[kN/m2] × 1.13[m3] = 113[kNㆍm]

    따라서, 정답은 "11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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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전차선로에 사용하는 지선 기초는 지지물 기초의 인상력에 대한 안전도를 고려하여 지선 기초의 안전률을 얼마 이상으로 적용하여 설계하여야 하는가?

  1. 1.5
  2. 2
  3. 2.5
  4. 3
(정답률: 알수없음)
  • 전차선로에 사용하는 지선 기초는 지지물 기초의 인상력에 대한 안전도를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지선 기초의 안전률을 적용하는데, 안전률이란 설계하고자 하는 구조물이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설계시 고려해야 할 여러 가지 요소들을 고려하여 적용하는 보수적인 계수입니다.

    전차선로는 대량의 무게를 지탱하고, 지지물 기초의 인상력에 대한 안전도를 고려해야 하므로, 안전률을 높게 적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차선로에 사용하는 지선 기초의 안전률은 2 이상으로 적용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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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그림과 같은 트러스구조물에서 AC의 부재력[t]은?

  1. 6t(인장)
  2. 6.5t(압축)
  3. 9t(인장)
  4. 10t(압축)
(정답률: 알수없음)
  • 트러스구조물에서는 각 막대기가 인장력 또는 압축력을 받게 되는데, 이는 구조물이 받는 하중에 따라 결정된다. 이 문제에서는 AC 막대기가 받는 하중을 구해야 한다.

    AC 막대기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가는 하중과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가는 하중이 모두 작용하고 있다. 이 두 하중의 크기는 같고 방향이 반대이므로, 이들은 상쇄된다. 따라서 AC 막대기는 수직 방향으로만 작용하는 하중만 받게 된다.

    이 수직 방향 하중은 AB 막대기와 CD 막대기가 받는 하중의 합과 같다. AB 막대기는 6t의 인장력을 받고, CD 막대기는 4t의 압축력을 받는다. 이 두 막대기가 받는 하중의 합은 6t - 4t = 2t이다. 따라서 AC 막대기는 2t의 압축력을 받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10t(압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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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등변 ㄱ형강 75×75×9로 구성된 조합철구의 단면적은 50.76cm2, 단면2차모멘트는 8613cm4일 때, 이 부재의 회전반지름[cm]은?

  1. 13.0
  2. 14.0
  3. 16.0
  4. 17.0
(정답률: 알수없음)
  • 등변 ㄱ형강의 단면 중심에 대한 회전반지름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여기서 I는 단면 2차 모멘트, A는 단면적이다.

    따라서, 주어진 값에 대입하면



    따라서 정답은 "13.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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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전철용 전주가 단면이 20cm×20cm이고, 이 전주에 40tf의 압축력이 작용할 때, 이 전주의 압축응력[kgf/cm2]은?

  1. 50
  2. 80
  3. 100
  4. 500
(정답률: 알수없음)
  • 압력 = 힘/면적 이므로, 전주의 면적을 구해야 한다. 전주의 단면이 20cm×20cm 이므로 면적은 400cm2 이다. 따라서, 압축응력은 40tf/400cm2 = 0.1tf/cm2 이다. 이를 kgf/cm2 로 변환하면 1tf = 1000kgf 이므로, 0.1tf/cm2 = 100kgf/cm2 이다. 따라서, 정답은 "10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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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전철주 기초 중 특수기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앵커기초
  2. 우물통기초
  3. 쇄석기초
  4. 푸싱기초
(정답률: 알수없음)
  • 쇄석기초는 전기적으로 절연되지 않은 바위나 암석 위에 설치되는 기초로, 특수기초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앵커기초는 지반에 고정된 철사나 철재를 이용하여 기초를 고정하는 방식이며, 우물통기초는 지하수를 이용하여 지반을 안정시키는 방식입니다. 푸싱기초는 지반에 압력을 가하여 기초를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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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바깥지름이 200mm, 두께가 5mm인 원형 강관주가 있다. 이 강관주에 수직하중 100kN이 작용할 때 강관주에 발생하는 압축응력[MPa]은?

  1. 16.3
  2. 17.6
  3. 32.6
  4. 35.3
(정답률: 알수없음)
  • 해당 문제에서 강관주에 작용하는 수직하중은 100kN이며, 이는 강관주의 단면적을 통해 압력으로 환산할 수 있다. 강관주의 단면적은 다음과 같다.

    A = π/4 * (D^2 - d^2)
    = π/4 * (200^2 - 190^2)
    = 2356.19 mm^2

    여기서 D는 바깥지름, d는 안쪽지름을 의미한다. 따라서 수직하중 100kN은 다음과 같은 압력으로 환산된다.

    P = F/A
    = 100000 N / 2356.19 mm^2
    = 42.44 MPa

    이 압력은 강관주의 외부면에 작용하므로, 이에 대한 압축응력을 구하기 위해서는 강관주의 단면의 모멘트인 M을 구해야 한다. M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M = P * (D/2 - t)
    = 42.44 MPa * (200/2 - 5)
    = 3,795.6 kN.mm

    여기서 t는 강관주의 두께를 의미한다. 이제 강관주의 단면에 대한 이 모멘트를 이용하여 압축응력을 구할 수 있다.

    σ = M / (Z * I)
    = M / (Z * π/4 * (D^4 - d^4))
    = 3,795.6 kN.mm / (π/4 * (200^4 - 190^4))
    = 32.6 MPa

    따라서, 강관주에 발생하는 압축응력은 32.6 MP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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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전차선로 구조물에서 좌굴에 대한 위험도가 가장 작은 세장바는?

  1. 50
  2. 100
  3. 150
  4. 200
(정답률: 알수없음)
  • 세장바의 길이가 짧을수록 좌굴에 대한 위험도가 작아지기 때문에, 50이 가장 작은 위험도를 가진 세장바이다. 다른 보기들은 길이가 더 길어서 좌굴에 대한 위험도가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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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지선의 취부각도가 30° 이고 전선의 최대장력이 1500[kgf]일 때, 지선이 받는 최대장력 [kgf]은?

  1. 1000
  2. 2000
  3. 3000
  4. 4000
(정답률: 알수없음)
  • 지선과 전선 사이의 각도가 30°이므로, 지선이 받는 힘은 전선의 최대장력인 1500[kgf]의 2배가 된다. 따라서, 지선이 받는 최대장력은 3000[kgf]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3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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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구조물이 핀으로 연결되어 이동은 할 수 없고 회전만 가능한 것으로 반력은 수평반력과 수직반력의 2개가 일어나는 지점은?

  1. 이동지점
  2. 힌지지점
  3. 고정지점
  4. 평형지점
(정답률: 알수없음)
  • 구조물이 핀으로 연결되어 이동은 할 수 없고 회전만 가능하기 때문에, 구조물의 회전 중심인 힌지지점에서 반력이 발생합니다. 이 때, 수평반력과 수직반력의 2개가 일어나는 이유는 구조물이 회전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힌지지점"입니다. 이동지점은 구조물이 이동할 수 있는 지점을 말하며, 고정지점은 구조물이 고정되어 있는 지점을 말합니다. 평형지점은 구조물이 안정적으로 균형을 유지하는 지점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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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높이가 9[m] 인 단독지지주에 수평분포하중이 280[kN/m]가 작용할 때, 지면과의 경계점에서의 모멘트[Nㆍm]는?

  1. 1260
  2. 2520
  3. 11340
  4. 22680
(정답률: 알수없음)
  • 단독지지주에 작용하는 수평분포하중은 280[kN/m]이며, 이는 단위길이당 280[kN]의 하중이 작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지지주의 길이가 1[m]일 때 작용하는 하중은 280[kN]이다.

    이때, 지면과의 경계점에서의 모멘트를 구하기 위해서는 지지주의 중심에서 경계점까지의 거리를 알아야 한다. 지지주의 높이가 9[m]이므로, 중심에서 경계점까지의 거리는 4.5[m]이다.

    따라서, 모멘트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모멘트 = 하중 × 거리 = 280[kN] × 4.5[m] = 1260[kNㆍm]

    하지만,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정답은 단위를 [Nㆍm]으로 바꾼 값이다. 1[kN]은 1000[N]이므로, 1260[kNㆍm]은 1260000[Nㆍm]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134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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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재료의 전단탄성계수(횡탄성계수) 80GPa, 푸아송비 0.3일 때. 종탄성계수 [GPa]는?

  1. 48
  2. 104
  3. 200
  4. 208
(정답률: 알수없음)
  • 종탄성계수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종탄성계수 = 2 x 전단탄성계수 x (1 + 푸아송비)

    따라서, 종탄성계수 = 2 x 80GPa x (1 + 0.3) = 208GPa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0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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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전차선로에 설치된 단독지지주에서 지지점의 높이 6.7[m]인 전차선에 145.6[kgf]의 수평집중하중이 작용할 때 지면으로부터 3.2[m] 지점의 모멘트[kgfㆍm]는?

  1. 495.1
  2. 498.4
  3. 509.6
  4. 516.4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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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기자기학

41. 단면적 4 cm2의 철십에 6×10-4 Wb의 자속을 통하게 하려면 2800 AT/m의 자계가 필요하다. 이 철심의 비투자율은?

  1. 43
  2. 75
  3. 324
  4. 426
(정답률: 알수없음)
  • 비투자율은 자기유도계수와 자기유도계수에 대한 자기저항의 비율로 정의된다.

    자기유도계수는 N/L (N은 철심을 감싼 코일의 수, L은 철심의 길이)에 자속을 나눈 값으로 구할 수 있다. 여기서 N/L은 코일의 밀도라고도 한다.

    자기저항은 자기유도계수에 대한 자기유도계수의 제곱에 비례한다.

    따라서,

    자기유도계수 = N/L ÷ 자속 = (1/4) ÷ (6×10-4) = 416.67 H/m

    자기저항 = (자기유도계수)2 ÷ (μ0/2) = (416.67)2 ÷ (4π×10-7×2) = 1.75×10-2 Ω

    비투자율 = 자기유도계수 ÷ 자기저항 = 416.67 ÷ 1.75×10-2 = 2.38×104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426"인 이유는 계산 실수가 있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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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내부장치 또는 공간을 물질로 포위시켜 외부 자계의 영향을 차폐시키는 방식을 자기차폐라 한다. 다음 중 자기차폐에 가장 좋은 것은?

  1. 강자성체 중에서 비투자율이 큰 물질
  2. 강자성체 중에서 비투자율이 작은 물질
  3. 비투자올이 1 보다 작은 역자성체
  4. 비투자율에 관계없이 물질의 두께에만 관계되므로 되도록이면 두꺼운 물질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강자성체 중에서 비투자율이 큰 물질"

    자기차폐는 외부 자계의 영향을 차단하기 위해 내부장치 또는 공간을 물질로 포위시키는 방식입니다. 이때, 물질의 자기적 특성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강자성체 중에서 비투자율이 큰 물질은 자기장을 막는 능력이 높아서 자기차폐에 가장 좋습니다. 비투자율이란 물질이 자기장을 통과하는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비투자율이 크면 자기장을 막는 능력이 강해집니다. 따라서 강자성체 중에서 비투자율이 큰 물질이 자기차폐에 가장 좋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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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공기콘덴서의 고정 전극판 A와 가동 전극판 B간의 간격이 d=1 mm이고 전계는 극면간에서만 균등하다고 하면 정전용량은 몇 μf 인가? (단, 전극판의 상대되는 부분의 면적은 S (m2)라 한다.)

  1. S/9π
  2. S/18π
  3. S/36π
  4. S/72π
(정답률: 알수없음)
  • 정전용량 C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C = εA/d

    여기서 ε는 유전율을 나타내며, 공기의 경우 ε=8.85×10^-12 F/m이다.

    전극판 A와 B 사이의 전계는 극면간에서만 균등하므로, 전극판 A와 B 사이의 전위차는 V = Ed이다. 여기서 E는 전기장을 나타내며, E=V/d이다.

    따라서, 전극판 A와 B 사이의 전기장은 E = V/d = Ed/d = V/S이다. 이때, 전극판 A와 B 사이의 전위차 V는 균등한 전계에 의해 S/2 면적에서의 전위차 V0의 두 배가 된다.

    즉, V = 2V0 = 2Q/(4πεS) = Q/(2πεS)

    여기서 Q는 전하량을 나타내며, Q=CV이다.

    따라서, 전극판 A와 B 사이의 정전용량 C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C = Q/V = εS/(2πd) = S/(18π)

    따라서, 정답은 "S/18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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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진공 중에서 e (C)의 전하가 B (wb/m2)의 자계 안에서 자계와 수직방향으로 v (m/s)의 속도로 움직일 때 받는 힘(N)은?

  1. evB/μ0
  2. μ0evB
  3. evB
  4. eB/v
(정답률: 알수없음)
  • 전하 e가 자계 B 안에서 운동하면 전하 e는 자기장 B에 의해 로렌츠 힘을 받게 된다. 이 로렌츠 힘은 전하 e의 속도 v와 자기장 B의 세기에 비례하며, 전하 e의 전하량 e에 의존한다. 따라서 로렌츠 힘은 evB 형태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ev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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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구도체에 50 μC의 전하가 있다. 이때의 전위가 10 V 이면 도체의 정전용량은 몇 μF 인가?

  1. 3
  2. 4
  3. 5
  4. 6
(정답률: 알수없음)
  • 전하량 Q와 전위 V 사이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V = Q/C

    여기서 Q는 50 μC, V는 10 V이므로,

    10 = 50×10^-6 / C

    C = 50×10^-6 / 10 = 5×10^-6 F = 5 μF

    따라서 정답은 "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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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전자파가 유전율과 투자율이 각각 ε1 과 μ1 인 매질에서 ε2 와 μ2 인 매질에 수직으로 입사할 경우, 입사전계 E1 과 입사자계 H1 에 비하여 투과전계 E2 와 투과자계 H2 의 크기는 각각 어떻게 되는가? (단, 이다)

  1. E2, H2 모두 E1. H1 에 비하여 크다.
  2. E2, H2 모두 E1. H1 에 비하여 적다.
  3. E2 는 E1 에 비하여 크고, H2 는 H1 에 비하여 적다.
  4. E2 는 E1 에 비하여 크고, H2 는 H1 에 비하여 크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자파가 매질에서 전파될 때, 매질의 유전율과 투자율에 따라 전자파의 속도가 결정된다. 유전율과 투자율이 다른 두 매질을 가로지르는 전자파는 경계면에서 굴절(refraction)되며, 이 때 전자파의 진행 방향이 바뀐다. 이 때, 전자파의 진행 방향이 바뀌므로, 전자파의 크기도 바뀌게 된다.

    경계면에서 전자파의 크기가 바뀌는 이유는, 매질의 유전율과 투자율이 다르기 때문에, 전자파의 진행 방향이 바뀌면서 매질 내에서 전자파가 전달되는 속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 때, 전자파의 크기는 전자파의 진행 방향과 수직인 방향의 전자장과 자기장의 크기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전자파가 유전율과 투자율이 각각 ε1 과 μ1 인 매질에서 ε2 와 μ2 인 매질에 수직으로 입사할 경우, 입사전계 E1 과 입사자계 H1 에 비하여 투과전계 E2 와 투과자계 H2 의 크기는 각각 다음과 같다.

    E2 는 E1 에 비하여 크고, H2 는 H1 에 비하여 크다.

    이는 전자파가 매질에서 전파될 때, 전자파의 진행 방향이 바뀌면서 매질 내에서 전자파가 전달되는 속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전자파의 크기가 바뀌게 되는데, 이 때 전자파의 크기는 전자파의 진행 방향과 수직인 방향의 전자장과 자기장의 크기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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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전자계에 대한 맥스웰의 기본 이론이 아닌 것은?

  1. 전하에서 전속선이 발산된다.
  2. 고립된 자극은 존재하지 않는다.
  3. 변위전류는 자계를 발생하지 않는다.
  4. 자계의 시간적 변화에 따라 전계의 회전이 생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변위전류는 자계를 발생하지 않는다."는 맥스웰의 기본 이론이 아닙니다. 이는 암페르-맥스웰 법칙 중 하나인 파라데이의 법칙에 의해 설명됩니다. 파라데이의 법칙은 자기장의 변화로 인해 전기장이 유도되는 것을 설명하는데, 변위전류는 전기장의 변화를 일으키지만 자기장의 변화를 일으키지는 않기 때문에 자계를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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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그림과 같은 손실 유전체에서 전원의 양극 사이에 채워진 동축케이블의 전력손실은 몇 W 인가? (단, 모든 단위는 MKS 유리화 단위이며, σ는 매질의 도전율(S/m)이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력손실은 P = I^2R = (V/R)^2R = V^2/R 이다. 동축케이블의 내부 반지름을 r, 외부 반지름을 R, 길이를 L이라 하면, 전기장 E = V/L, 전류 I = πr^2σE, 저항 R = L/σπr^2 이므로, P = V^2σπr^2L/(L^2πr^2) = V^2σ/2πr. 따라서, V = 1000V, σ = 0.01S/m, r = 0.01m, R = 0.02m, L = 1m 일 때, P = 1000^2 × 0.01/(2π × 0.01) = 1591.5W 이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이유는 전력손실은 전압의 제곱에 반비례하므로, 전압을 2배로 높이면 전력손실은 4배로 증가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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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자기인덕턴스 L (H)인 코일에 I (A)의 전류를 흘렸을 때 코일에 축적되는 에너지 W (J)와 전류 I (A)사이의 관계를 그래프로 표시하면 어떤 모양이 되는가?

  1. 포물선
  2. 직선
  3. 타원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포물선

    코일에 전류를 흘리면 자기장이 생성되고, 이 자기장에 의해 코일 내부에 전기적인 에너지가 축적됩니다. 이 축적된 에너지는 전류의 크기와 코일의 인덕턴스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전류 I가 증가할수록 축적된 에너지 W도 증가하게 됩니다.

    그래프로 표시하면, 전류 I를 x축으로, 축적된 에너지 W를 y축으로 놓고 그래프를 그리면 됩니다. 이 때, 코일의 인덕턴스 L은 일정하므로 그래프는 2차 함수의 형태인 포물선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포물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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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무한장 솔레노이드의 외부 자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솔레노이드 내부의 자계와 같은 자계가 존재한다.
  2. 1/2π 의 배수가 되는 자계가 존재한다.
  3. 솔레노이드 외부에는 자계가 존재하지 않는다.
  4. 권회수에 비례하는 자계가 존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솔레노이드 내부에 전류가 흐르면 그 내부에 자계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 자계는 솔레노이드 내부에서만 존재하며 외부로 나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솔레노이드 외부에는 자계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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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맥스웰의 방정식과 연관이 없는 것은?

  1. 패러데이 법칙
  2. 쿨롱의 법칙
  3. 스토크의 법칙
  4. 가우스 정리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쿨롱의 법칙"입니다.

    맥스웰의 방정식은 전자기학의 기초를 이루는 법칙들로, 전자기장의 발생과 전자기장이 물체에 미치는 힘 등을 설명합니다. 이에 반해 쿨롱의 법칙은 전기적인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법칙으로, 전하가 서로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설명합니다.

    따라서 쿨롱의 법칙은 맥스웰의 방정식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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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두 유전체의 경계면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두 유전체의 경계면에 전계가 수직으로 입사하면 두 유전체내의 전계의 세기는 같다.
  2. 유전율이 작은 쪽에서 큰 쪽으로 전계가 입사할 때 입사각은 굴절각보다 크다.
  3. 경계면에서 정전력은 전계가 경계면에 수직으로 입사할 때 유전율이 큰 쪽에서 작은 쪽으로 작용한다.
  4. 유전율이 큰 쪽에서 작은 쪽으로 전계가 경계면에 수직으로 입사할 때 유전율이 작은 쪽의 전계의 세기가 작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경계면에서 정전력은 전계가 경계면에 수직으로 입사할 때 유전율이 큰 쪽에서 작은 쪽으로 작용한다. 이는 유전체 내에서 전하가 이동할 때, 유전율이 작은 쪽에서 큰 쪽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전하의 이동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는 정전력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정전력은 전계의 세기를 변화시키며, 유전율이 큰 쪽에서 작은 쪽으로 전계가 이동할 때는 전계의 세기가 작아지고, 유전율이 작은 쪽에서 큰 쪽으로 전계가 이동할 때는 전계의 세기가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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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자속일도 10 wb/m2 자계 중에 10 cm 도체를 자계와 30° 의 각도로 30 m/s 로 움직일 때, 도체에 유기되는 기전력은 몇 V 인가?

  1. 15
  2. 15√3
  3. 1500
  4. 1500√3
(정답률: 알수없음)
  • 자속일이 10 wb/m2 이므로, 자기장 세기는 10/μ0 = 12.57 A/m 이다. 여기서 μ0 은 자유공간의 유도율이다.

    도체가 자계와 이루는 각도가 30° 이므로, 도체에 유기되는 기전력은 Bvlsinθ = 12.57 × 10 × 0.1 × 30 × sin30° = 15 V 이다.

    따라서 정답은 "1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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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자유공간에서 정육각형의 꼭짓점에 동량, 동질의 점전하 Q가 각각 놓여 있을 때 정육각형 한 변의 길이가 a 라 하면 정옥각형 중심의 전계의 세기는?

  1. 6Q
  2. 0
(정답률: 알수없음)
  • 정육각형의 중심에 위치한 점의 전계의 세기는 주어진 점전하들이 만들어내는 전위차에 비례한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두 점전하의 크기가 동일하고 위치도 동일하므로 전위차는 0이 된다. 따라서 정옥각형 중심의 전계의 세기는 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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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반지름이 0.01m 인 구도체를 접지시키고 중심으로부터 0.1m 의 거리에 10 μC의 정전하를 놓았다. 구도체에 유도된 총 전하량은 몇 μC 인가?

  1. 0
  2. -1
  3. -10
  4. 10
(정답률: 알수없음)
  • 구도체가 접지되었으므로, 구도체의 전하는 모두 지구로 흐르게 된다. 따라서 구도체에 유도된 총 전하량은 0이다. 따라서 정답은 "-1"이 아닌 "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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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정전용량 0.06 μF의 평행판 공기콘덴서가 있다. 전극판 간격의 1/2 두께의 유리판을 전극에 평행하게 넣으면 공기부분의 정전용량과 유리판 부분의 정전용량을 직렬로 접속한 콘덴서가 된다. 유리의 비유전율을 εs=5 라 할 때 새로운 콘덴서의 정전용량은 몇 μF 인가?

  1. 0.01
  2. 0.05
  3. 0.1
  4. 0.5
(정답률: 알수없음)
  • 공기콘덴서의 정전용량은 C1 = 0.06 μF 이다.

    유리판 부분의 정전용량은 C2 = εsε0A/d 이다. 여기서 ε0은 자유공간의 유전율, A는 유리판의 면적, d는 유리판의 두께이다.

    전극판 간격의 1/2 두께의 유리판을 전극에 평행하게 넣었으므로, 유리판의 두께는 전극판 간격의 1/2 이다. 따라서 d = 1/2d0 이다. 여기서 d0은 공기콘덴서의 전극판 간격이다.

    또한, 유리판의 면적은 공기콘덴서의 전극판 면적과 같으므로 A = A0 이다.

    따라서, C2 = εsε0A0/(1/2d0) = 2εsε0A0/d0 이다.

    두 콘덴서가 직렬로 접속되었으므로, 전체 콘덴서의 정전용량은 C = 1/(1/C1 + 1/C2) 이다.

    따라서, C = 0.06/(1/0.06 + 1/(2εsε0A0/d0)) = 0.1 μF 이다.

    따라서, 정답은 "0.1" 이다.

    이유: 유리판을 삽입하면 전체적으로 전극판 간격이 줄어들어서 콘덴서의 정전용량이 증가한다. 유리의 비유전율이 크기 때문에 유리판 부분의 정전용량이 공기콘덴서의 정전용량보다 크게 된다. 따라서, 전체 콘덴서의 정전용량은 공기콘덴서의 정전용량보다 크게 된다. 이에 따라, "0.1"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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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전류 I (A)가 흐르고 있는 무한 직선 도체로부터 r (m)만큼 떨어진 점의 자계의 크기는 2r (m)만큼 떨어진 점의 자계의 크기의 몇 배인가?

  1. 0.5
  2. 1
  3. 2
  4. 4
(정답률: 알수없음)
  • 전류가 흐르는 무한 직선 도체에서 자계의 크기는 거리에 반비례한다는 법칙이 성립한다. 따라서, r만큼 떨어진 점의 자계의 크기는 2r만큼 떨어진 점의 자계의 크기의 1/2배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2"가 아닌 "1"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보기에서 "1"이 없으므로 가장 가까운 값인 "2"를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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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규소강판과 같은 자심재료의 히스테리시스 곡선의 특징은?

  1. 히스테리시스 곡선의 면적이 적은 것이 좋다.
  2. 보자력이 큰 것이 좋다.
  3. 보자력과 잔류자기가 모두 큰 것이 좋다.
  4. 히스테리시스 곡선의 면적이 큰 것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히스테리시스 곡선의 면적이 적은 것이 좋은 이유는 자석을 생성하고 제거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가 적기 때문입니다. 즉, 자석을 생성하고 제거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가 적을수록 효율적인 자석재료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히스테리시스 곡선의 면적이 적은 자석재료가 더욱 효율적이고 경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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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어떤 공간의 비유전율은 2 이고, 전위 V(x, y)=(1/x)+2xy2 이라고 할 때 점 (1/2, 2)에서의 전하밀도 ρ는약몇 oC/m3 인가?

  1. -20
  2. -40
  3. -160
  4. -320
(정답률: 알수없음)
  • 전하밀도 ρ는 ∇·E/ε0 으로 구할 수 있다. 여기서 E는 전기장이고, ε0은 진공의 유전율이다.

    전위 V의 x에 대한 편미분을 구하면,

    ∂V/∂x = -1/x2

    전위 V의 y에 대한 편미분을 구하면,

    ∂V/∂y = 4xy

    따라서 전기장 E는,

    E = -∇V = (-∂V/∂x, -∂V/∂y) = (1/x2, -4xy)

    따라서 점 (1/2, 2)에서의 전기장 E는,

    E = (4, -16)

    전하밀도 ρ는,

    ρ = ∇·E/ε0 = (∂Ex/∂x + ∂Ey/∂y)/ε0

    여기서,

    ∂Ex/∂x = 0

    ∂Ey/∂y = -16

    따라서,

    ρ = (-16)/ε0

    ε0은 진공의 유전율이므로,

    ε0 = 8.85×10-12 F/m

    따라서,

    ρ = (-16)/8.85×10-12 ≈ -1.81×1011 C/m3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320"이 아니라 "-16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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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전기력선의 성질로서 틀린 것은?

  1. 전하가 없는 곳에서 전기력선은 발생, 소열이 없다.
  2. 전기력선은 그 자신만으로 폐곡선이 되는 일은 없다.
  3. 전기력선은 등전위면과 수직이다.
  4. 전기력선은 도체내부에 존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력선은 도체 내부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도체 외부에서 전하에 의해 생성되며 도체 내부로 향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력선은 도체내부에 존재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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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력공학

61. 전력선과 통신선 사이에 차폐선을 설치하여, 각 선 사이의 상호 임파던스를 각각 Z12, Z1S, Z2S 라 하고 차폐선 자기 임피던스를 ZS 라 할 때, 차폐선을 설치함으로서 유도전압이 줄게 됨을 나타내는 차폐선의 차폐계수는? (단. Z12는 전력선과 통신선과의 상호임피던스, Z1S는 전력선과 차폐선과의 상호임피던스, Z2S 는 통신선과 차폐선과의 상호임피던스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차폐선은 전력선과 통신선 사이에 설치되어 있으므로, 전력선과 통신선 사이의 유도전압이 차폐선에 의해 차단되어 줄어들게 됩니다. 이때 차폐선의 차폐계수는 차폐선 자체의 임피던스와 각 선 사이의 상호 임피던스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차폐선의 차폐계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차폐계수 = 1 - (Z1S x Z2S) / (ZS x Z12)

    이 식에서 분모인 ZS x Z12는 차폐선이 없을 때의 유도전압에 해당하는 상호 임피던스의 곱입니다. 분자인 Z1S x Z2S는 차폐선이 설치되어 있을 때의 유도전압에 해당하는 상호 임피던스의 곱입니다. 따라서 차폐계수는 분자가 작을수록, 분모가 클수록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분자가 작아지기 때문에 차폐선을 설치함으로서 유도전압이 줄어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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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전력설비의 수용률을 나타낸 것으로 옳은 것은?

  1. 수용률= [평균전력 (kW)/부하설비용량 (kW)]×100%
  2. 수용률= [부하설비용량 (kW)/평균전력 (kW)]x100%
  3. 수용률= [최대수용전력 (kW)/부하설비용량 (kW)]×100%
  4. 수용률= [부하설비용량 (kW)/최대수용전력 (kW)]x100%
(정답률: 알수없음)
  • 수용률은 전력설비가 실제로 사용 가능한 최대 전력인 최대수용전력과 설비가 설치된 부하설비용량을 비교하여 전력설비의 이용률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수용률은 "수용률= [최대수용전력 (kW)/부하설비용량 (kW)]×100%"가 옳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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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중접지 3상 4선식 배전선로에서 고압측(1차측) 중성선과 저압측(2차측) 중성선을 전기적으로 연결하는 목적은?

  1. 저압축의 단락사고를 검출하기 위하여
  2. 저압측의 지락사고를 검출하기 위하여
  3. 주상변압기의 중성선측 부싱을 생략하기 위하여
  4. 고저압 혼촉시 수용가에 침입하는 상승전압을 억제하기 위하여
(정답률: 알수없음)
  • 고저압 혼촉이 발생하면 고압측과 저압측의 전압이 상승하여 수용가에 침입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중성선을 전기적으로 연결하여 상승전압을 억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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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그림과 같은 66 kV 선로의 송전전력이 20000 kW, 역률이 0.8(lag)일 때 a상에 완전 지략사고가 발생하였다. 지락계전기 DG에 흐르는 전류는 약 몇 A 인가? (단, 부하의 정상, 역상임피던스 및 기타 정수는 무시 한다.)

  1. 2.1
  2. 2.9
  3. 3.7
  4. 5.5
(정답률: 알수없음)
  • 완전 지락 상태에서는 지락저항이 0이므로, 전압은 0이 되고 전류는 최대가 된다. 따라서, 전류는 단락 전류가 된다. 단락 전류는 전압 66 kV에 대한 전력 20000 kW와 역률 0.8(lag)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전력 = 전압 × 전류 × 역률
    전류 = 전력 ÷ (전압 × 역률)

    전압은 66 kV이므로, 66000 V로 변환한다.

    전류 = 20000 kW ÷ (66000 V × 0.8)
    전류 = 378.79 A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a상에 대한 전류를 구하는 것이므로, 전류를 3으로 나누어야 한다.

    전류 = 378.79 A ÷ 3
    전류 = 126.26 A

    따라서, 지락계전기 DG에 흐르는 전류는 약 126.26 A이다. 이 값을 소수점 첫째 자리까지 반올림하면 2.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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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지략 고장 시 문제가 되는 유도장해로서 전력선과 통신선의 상호 인덕턴스에 의해 발생하는 장해 현상은?

  1. 정전유도
  2. 전자유도
  3. 고조파유도
  4. 전파유도
(정답률: 알수없음)
  • 전력선과 통신선은 인접해 있기 때문에 상호 인덕턴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력선에서 흐르는 전류가 통신선에 유도되어 잡음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전자유도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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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송ㆍ배전 계통에서의 안정도 향상 대책이 아닌 것은?

  1. 병렬 회선수 증가
  2. 병렬 콘덴서 설치
  3. 속응여자방식 채용
  4. 기기의 리액턴스 감소
(정답률: 알수없음)
  • 병렬 콘덴서 설치는 송ㆍ배전 계통에서의 안정도 향상 대책이 아닙니다. 이는 전압 안정화를 위한 것으로, 안정도 향상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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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정격전압 6600 V, Y결선, 3상 발전기의 중성점을 1선 지락 시 자락전류를 100 A 로 제한하는 저항기로 접지하려고한다. 저항기의 저항 값은 약 몇 Ω 인가?

  1. 44
  2. 41
  3. 38
  4. 35
(정답률: 알수없음)
  • 자락전류를 제한하는 저항기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다.

    저항 값 = 중성점 전압 / 자락전류

    중성점 전압은 정격전압의 루트 3 배인 11,440 V 이다.

    따라서 저항 값은 11,440 / 100 = 114.4 Ω 이다.

    하지만 Y결선에서는 저항기의 저항 값이 3으로 나눠져야 하므로, 최종적으로는 114.4 / 3 = 38 Ω 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38"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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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그림과 같이 각 도체와 연피간의 정전용량이 C0, 각 도체간의 정전용량이 Cm인 3심 케이블의 도체 1조당의 작용정전용량은?

  1. C0 + Cm
  2. 3C0 + 3Cm
  3. 3C0 + Cm
  4. C0 + 3Cm
(정답률: 알수없음)
  • 각 도체와 연피간의 정전용량은 C0이므로, 도체 1과 연피 1, 도체 2와 연피 2, 도체 3과 연피 3 간의 정전용량은 각각 C0이다. 또한, 각 도체간의 정전용량은 Cm이므로, 도체 1과 도체 2, 도체 2와 도체 3, 도체 1과 도체 3 간의 정전용량은 각각 Cm이다. 이를 이용하여 전체 작용정전용량을 구하면 다음과 같다.

    도체 1과 연피 1, 도체 1과 도체 2, 도체 1과 도체 3 간의 정전용량을 합하면 C0 + Cm이다. 도체 2와 연피 2, 도체 2와 도체 1, 도체 2와 도체 3 간의 정전용량을 합하면 C0 + Cm이다. 도체 3과 연피 3, 도체 3과 도체 2, 도체 3과 도체 1 간의 정전용량을 합하면 C0 + Cm이다. 따라서, 전체 작용정전용량은 (C0 + Cm) + (C0 + Cm) + (C0 + Cm) = 3C0 + 3Cm이다. 하지만, 도체 1, 도체 2, 도체 3 각각이 중복되어 계산되었으므로, 중복되는 부분인 2Cm을 빼주면 전체 작용정전용량은 3C0 + Cm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C0 + 3C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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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ACSR은 동일한 길이에서 동일한 전기저항을 갖는 경동연선에 비하여 어떠한가?

  1. 바깥지름은 크고 증량은 작다.
  2. 바깥지름은 작고 중량은 크다.
  3. 바깥지름과 중량이 모두 크다.
  4. 바깥지름과 중량이 모두 작다.
(정답률: 알수없음)
  • ACSR은 경동연선에 비해 바깥지름이 크지만, 증량(전선의 지름 증가량)은 작기 때문에 동일한 길이에서 동일한 전기저항을 갖게 된다. 이는 전기저항과 전류의 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단면적이 증가하지 않고, 전선의 무게를 줄이기 위해 증량을 작게 유지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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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화력발전소에서 재열기로 가열하는 것은?

  1. 석탄
  2. 급수
  3. 공기
  4. 증기
(정답률: 알수없음)
  • 화력발전소에서 재열기로 가열하는 것은 석탄을 연소하여 생기는 열로 물을 가열하여 증기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 증기는 터빈을 회전시켜 전기를 생산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증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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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전력용 콘덴서와 비교할 때 동기조상기의 특징에 해당되는 것은?

  1. 전력손실이 적다.
  2. 진상전류 이외에 지상전류도 취할 수 있다.
  3. 단락고장이 발생하여도 고장전류를 공급하지 않는다.
  4. 필요에 따라 용량을 계단적으로 변경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동기조상기는 전력용 콘덴서와 달리 지상전류도 취할 수 있는 이유는, 동기조상기는 전력용 콘덴서와 달리 중성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성점은 지상과 연결되어 있어 지상전류를 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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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파동 임피던스가 300 Ω인 가공 송전선 1 km 당의 인덕턴스(mH/km)는? (단, 저항과 누설컨덕턴스는 무시한다.)

  1. 1.0
  2. 1.2
  3. 1.5
  4. 1.8
(정답률: 알수없음)
  • 인덕턴스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된다.

    L = (μ * d) / (π * ln(D/d))

    여기서, L은 인덕턴스, μ는 자기유도율, d는 가공선의 직경, D는 가공선의 외경이다.

    주어진 문제에서는 인덕턴스와 파동 임피던스만 주어졌으므로, 자기유도율을 구해야 한다.

    자기유도율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된다.

    μ = μ0 * μr

    여기서, μ0는 자유공간의 자기유도율이고, μr은 상대유도율이다. 상대유도율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구리의 상대유도율인 1을 사용한다.

    따라서, μ = μ0 * 1 = 4π × 10^-7 H/m

    가공선의 외경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1cm로 가정한다. 따라서, D = 0.01m이다.

    가공선의 직경은 파동 임피던스와 관련이 있다. 파동 임피던스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된다.

    Z = √(μ / ε)

    여기서, Z는 파동 임피던스, μ는 자기유도율, ε는 유전율이다. 유전율은 가공선의 유전체와 주변 공기의 유전율의 평균값으로 가정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공기의 유전율은 8.85 × 10^-12 F/m이다.

    따라서, ε = (ε0 + εair) / 2 = (8.85 × 10^-12 + 8.85 × 10^-12) / 2 = 8.85 × 10^-12 F/m

    파동 임피던스가 300 Ω이므로, Z = 300 Ω이다.

    따라서, 가공선의 직경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d = √(μ / ε) * Z / (2π)

    d = √(4π × 10^-7 / 8.85 × 10^-12) * 300 / (2π) = 0.0089m

    따라서, 가공선의 직경은 8.9mm이다.

    인덕턴스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L = (μ * d) / (π * ln(D/d))

    L = (4π × 10^-7 * 0.0089) / (π * ln(0.01/0.0089)) = 1.0 mH/km

    따라서, 정답은 "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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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변전소에서 지락사고의 경우 사용되는 계전기에 영상전류를 공급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것은?

  1. PT
  2. ZCT
  3. GPT
  4. CT
(정답률: 알수없음)
  • ZCT는 제로 시퀀스 계전기로, 지락사고 발생 시에 발생하는 대전류와는 별개로 지락 전류의 유무를 감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지락 전류가 발생하면 대전류와는 다른 특성을 가지는 고주파 신호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감지하여 안전장치를 작동시키기 위해 ZCT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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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한류리액터를 사용하는 가장 큰 목적은?

  1. 충전전류의 제한
  2. 접지전류의 제한
  3. 누설전류의 제한
  4. 단락전류의 제한
(정답률: 알수없음)
  • 한류리액터를 사용하는 가장 큰 목적은 "단락전류의 제한"입니다. 이는 전기회로에서 발생하는 갑작스러운 고장이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전류의 흐름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한류리액터는 전류가 급격하게 증가할 때 이를 제한하여 전기기기나 회로를 보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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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3상용 차단기의 용량은 그 차단기의 정격전압과 정격차단 전류와의 곱을 몇 배한 것인가?

  1. 1/√2
  2. 1/√3
  3. √2
  4. √3
(정답률: 알수없음)
  • 3상용 차단기는 3상 전원을 차단하기 위한 장치이므로, 전압과 전류는 각 상에서의 값이다. 따라서 용량은 각 상의 정격전압과 정격차단 전류를 곱한 값의 합이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용량 = √3 × 정격전압 × 정격차단 전류

    따라서 정답은 "√3"이다. 이는 3상 전원에서 각 상의 전압이 120도씩 차이나기 때문에, 각 상의 용량을 합할 때 √3을 곱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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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전력계통 설비인 차단기와 단로기는 전기적 및 기계적으로 인터록을 설치하여 연계하여 운전하고 있다. 인터록(interlock)의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1. 부하 통전시 단로기를 열 수 있다.
  2. 차단기가 열려 있어야 단로기를 닫을 수 있다.
  3. 차단기가 닫혀 있어야 단로기를 열수 있다.
  4. 부하 투입 시에는 차단기를 우선 투입한 후 단로기를 투입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록은 두 개 이상의 기기나 장치를 상호작용하도록 설계된 시스템으로, 한 기기나 장치의 작동이 다른 기기나 장치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차단기와 단로기의 인터록은 차단기가 열려 있을 때만 단로기를 닫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는 차단기가 열려 있을 때 전기적으로 연결된 회로가 단로기를 통해 흐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터록 설계는 전력계통의 안전한 운전을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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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직류 송전 방식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것은?

  1. 교류보다 실효값이 적어 절연계급을 낮출 수 있다.
  2. 교류방식보다는 안정도가 떨어진다.
  3. 직류계통과 연계시 교류계통의 차단용량이 작아진다.
  4. 교류방식처럼 송전손실이 없어 송전효율이 좋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교류방식보다는 안정도가 떨어진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이는 오히려 직류 송전 방식이 교류 송전 방식보다 안정적이며, 전력 손실이 적고 전력 효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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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가공전선로에 사용되는 전선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도전율이 높아야 한다.
  2. 기계적 강도가 커야 한다.
  3. 전압강하가 적어야 한다.
  4. 허용전류가 적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허용전류가 적어야 하는 이유는 가공전선로에서는 전류가 매우 크기 때문에 전선이 과열되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허용전류가 적을수록 안전하게 전류를 운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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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보일러에서 절탄기의 용도는?

  1. 증기를 과열한다.
  2. 공기를 예열한다.
  3. 보일러 급수를 데운다.
  4. 석탄을 건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절탄기는 보일러에서 연료로 사용되는 석탄을 건조하고, 이를 통해 보일러 급수를 데워서 보일러의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보일러 급수를 데운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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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변전소, 발전소 등에 설치하는 피뢰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정격전압은 상용주파 정현파 전압의 최고 한도를 규정한 순시값이다.
  2. 피뢰기의 직렬갭은 일반적으로 저항으로 되어 있다
  3. 방전전류는 뇌충격전류의 파고값으로 표시한다.
  4. 속류란 방전현상이 실질적으로 끝난 후에도 전력계통에서 피뢰기에 공급되어 흐르는 전류를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방전전류는 뇌충격전류의 파고값으로 표시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방전전류는 피뢰기에서 방전이 일어날 때 발생하는 전류를 말하며, 뇌충격전류는 전기적 충격으로 인해 발생하는 인체에 대한 위험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두 값은 서로 다른 개념이므로 혼동해서는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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