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8-21)

전기철도기사
(2016-08-2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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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기철도공학

1. 가공 전차선로의 급전선의 이도는 약 몇 mm인가? (단, 급전선의 장력은 800kgf, 급전선의 단위중량은 1.5kg/m, 지지물의 경간은 50m)

  1. 508
  2. 586
  3. 635
  4. 685
(정답률: 91%)
  • 급전선의 이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이도 = (장력 × 길이²) ÷ (8 × 단위중량 × 경간)

    = (800 × 50²) ÷ (8 × 1.5 × 50)

    = 586.67 ≈ 586 (소수점 이하 버림)

    따라서, 가공 전차선로의 급전선의 이도는 약 586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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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차선 (110mm2)의 접촉점을 흐르는 아크전류가 3000A라면 단선되는 지속시간(sec)은?

  1. 0.5
  2. 0.13
  3. 0.2
  4. 0.25
(정답률: 91%)
  • 단선되는 지속시간은 전선의 단면적, 전선의 재질, 전류의 세기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문제에서는 전차선의 단면적과 전류의 세기가 주어졌으므로, 전선의 재질에 따른 영향을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전차선의 단면적이 110mm2이므로, 전선의 단면적에 따른 최대 허용 전류를 참고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전선은 일정한 전류 이상이 흐를 경우 과열되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최대 허용 전류가 정해져 있습니다. 이 값을 넘어서는 전류가 흐를 경우 전선이 손상되거나 단선될 수 있습니다.

    전차선의 최대 허용 전류는 일반적으로 2000A ~ 3000A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주어진 3000A의 전류는 전차선이 허용하는 최대 전류보다 크므로, 전선이 단선될 것입니다.

    전선이 단선되는 시간은 전선의 단면적, 전류의 세기, 전선의 길이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문제에서는 전선의 길이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전선의 단면적과 전류의 세기만으로는 정확한 값을 계산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단순히 전차선이 최대 허용 전류를 초과하므로 단선될 것이라는 사실만을 이용하여, 전선이 단선되는 시간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전선이 단선되는 시간은 일반적으로 0.1초 ~ 1초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문제에서는 전선이 최대 허용 전류를 초과하므로, 전선이 단선되는 시간은 보다 짧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가장 근접한 값인 "0.25"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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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류 변전설비 중 주변압기(스코트결선)의 순시최대전력은 정격치에 대한 백분율(%)을 한쪽 상에 대하여 몇 [%]에서 2분간으로 하는가?

  1. 100
  2. 200
  3. 300
  4. 500
(정답률: 60%)
  • 주어진 문제에서는 주변압기(스코트결선)의 순시최대전력을 구하는 것이다. 이때, 순시최대전력은 정격전력에 대한 백분율(%)로 표시된다. 따라서, 문제에서는 순시최대전력이 정격전력의 몇 %인지를 구하는 것이다.

    주어진 문제에서는 순시최대전력을 한쪽 상에 대하여 구하라고 명시되어 있다. 이는 3상 중 한 상에 대한 순시최대전력을 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전체 3상에 대한 순시최대전력은 구한 값의 3배가 된다.

    주어진 보기에서는 정답이 "300" 이다. 이는 순시최대전력이 정격전력의 300%인 경우를 의미한다. 즉, 순시최대전력이 정격전력의 3배인 경우이다.

    이러한 결과가 나오는 이유는 교류 변전설비 중 주변압기(스코트결선)의 순시최대전력은 일반적으로 정격전력의 300% 이내로 설계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에서는 가장 적절한 답인 "300" 이 선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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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공전차선로의 자동장력조정장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활차식
  2. 조정스트랩식
  3. 도르래식
  4. 스프링식
(정답률: 88%)
  • 가공전차선로의 자동장력조정장치 종류 중 "조정스트랩식"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조정스트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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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류강체방식(R-bar)에서 가공전차선로의 흐름방지장치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은?

  1. 한계점
  2. 고정점
  3. 제한점
  4. 경계점
(정답률: 72%)
  • 교류강체방식(R-bar)에서 가공전차선로의 흐름방지장치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은 "고정점"입니다. 이는 R-bar 시스템에서 강체들이 충돌하거나 이동하지 않도록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고정점은 차량의 이동을 제한하고 교통 안전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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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경간 중앙에서의 전차선 편위 값(uN)을 구하는 계산식은? (단, uN1, uN2는 양단 전주에서의 편위 값, 곡선 외측이 +값)

(정답률: 100%)
  • 정답은 ""이다. 이유는 곡선에서의 전차선 편위 값은 곡선의 반지름에 비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반지름이 작을수록 편위 값은 작아지고, 반지름이 클수록 편위 값은 커진다. ""은 반지름이 가장 작은 경우이므로 편위 값이 가장 작아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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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고속철도에서 열차속도가 250km/h를 초과할 때, 전차선의 구배(‰)로 맞는 것은?

  1. 3
  2. 2
  3. 1
  4. 0
(정답률: 93%)
  • 열차속도가 250km/h를 초과할 때, 전차선의 구배는 0‰이다. 이는 고속철도에서는 최대 경사각이 4‰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차선의 구배가 0‰이 되어야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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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직류 전철화 구간에서 레일과 대지간의 누설전류를 경감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것은?

  1. 변전소(SS)
  2. 타이 포스트(TP)
  3. 구분소(SP)
  4. 정류 포스트(RP)
(정답률: 59%)
  • 직류 전철화 구간에서 레일과 대지간의 누설전류를 경감하기 위해서는 정류 포스트(RP)를 설치합니다. 이는 레일과 대지를 연결하여 누설전류를 흡수하고, 전류를 정류하여 전력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류 포스트(RP)가 가장 적합한 선택지입니다. 변전소(SS)는 전력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며, 타이 포스트(TP)와 구분소(SP)는 열차의 위치를 파악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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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교류전철변전소 주변압기(스코트결선)의 1차 전류가 3상평행전류이면 3상 전류의 벡터의 합은?

  1. 0
  2. √3/3
  3. √2/3
  4. √3
(정답률: 알수없음)
  • 교류전철변전소 주변압기(스코트결선)는 3상평행전류이므로, 각 상의 전류 벡터는 크기가 같고 120도씩 차이가 있으며, 이들 벡터의 합은 영벡터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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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교류 강체 전차선로 R-Bar방식에서 전기차 운전속도가 120km/h보다 작거나 같을 때 브래킷의 최대 허용간격 (m)은?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알수없음)
  • R-Bar 방식에서 전차선로의 브래킷은 전차선로와 전기차 사이의 거리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전기차 운전속도가 120km/h 이하일 때, 브래킷의 최대 허용간격은 10m입니다. 이는 전기차의 속도가 느려질수록 브래킷과 전차선로 사이의 거리를 줄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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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커티너리 가선방식에서 교‧직류를 구분하는 절연구분장치를 설치하려고 한다. 이때 섹션 길이 산출에 필요하지 않은 것은?

  1. 아크 시간
  2. 전압계전기 동작시간
  3. 차단기의 차단 시간
  4. 전기차의 길이
(정답률: 알수없음)
  • 커티너리 가선방식에서 교‧직류를 구분하는 절연구분장치의 섹션 길이는 전기차의 길이와는 무관하다. 섹션 길이는 전선의 전류 및 전압 등의 특성에 따라 결정되며, 이를 기반으로 아크 시간, 전압계전기 동작시간, 차단기의 차단 시간 등이 산출된다. 따라서 전기차의 길이는 절연구분장치 설치와는 무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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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직류 급전방식에서 변전소 용량이 6000kW, 부하출력이 4000kW일 때, 변전소 내부 전압강하의 개략값(V)은? (단, 표준정격전압 1500V, 전압변동율 8%)

  1. 40
  2. 80
  3. 120
  4. 180
(정답률: 65%)
  • 변전소 내부 전압강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변전소 내부 전압강하 = (부하출력 / 용량) x 전압변동율 x 표준정격전압

    = (4000 / 6000) x 0.08 x 1500

    = 80

    따라서, 정답은 "8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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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건넘선 장치의 교차철물 설치 시 15번 분기 이상일 때 교차금구의 표준길이(mm)는?

  1. 900
  2. 1500
  3. 1800
  4. 2200
(정답률: 37%)
  • 건넘선 장치의 교차철물 설치 시 15번 분기 이상일 때 교차금구의 표준길이는 1800mm이다. 이는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건넘선 장치 설치 기준에 따른 것으로, 15번 분기 이상일 때는 교차금구의 표준길이를 1800mm로 설정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정답은 18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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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온도변화에 따른 전차선의 신축을 조정하기 위하여 전차선을 일정한 길이로 인류하여 설치한 기계적인 장치는?

  1. 익스펜션 조인트
  2. 에어 조인트
  3. 이행구간
  4. 절연구간
(정답률: 64%)
  • 온도가 변화하면 전차선의 길이도 변화하게 되는데, 이를 조절하기 위해 일정한 길이로 인류하여 설치한 기계적인 장치가 에어 조인트입니다. 에어 조인트는 공기압을 이용하여 전차선의 길이 변화에 따라 신축하거나 팽창하여 전차선의 길이를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따라서 온도 변화에 따른 전차선의 신축을 조정하기 위해 에어 조인트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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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드로퍼의 길이를 구하는 공식으로 옳게 표현한 것은?

  1. 드로퍼 길이=가고-전차선 사전 이도에 의한 이도+조가선 이도
  2. 드로퍼 길이=가고+전차선 사전 이도에 의한 이도-조가선 이도
  3. 드로퍼 길이=가고-도로퍼 단위 중량+전차선 이도
  4. 드로퍼 길이=가고+도로퍼 단위 중량-전차선 이도
(정답률: 82%)
  • 정답은 "드로퍼 길이=가고-전차선 사전 이도에 의한 이도+조가선 이도"이다.

    드로퍼는 차선과 조가선 사이에 위치하며, 차량이 도로를 주행할 때 물체가 차선과 조가선 사이를 지나가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설치된다. 따라서 드로퍼의 길이는 차선과 조가선 사이의 거리에서 전차선 사전 이도와 조가선 이도를 빼준 값이다. 이는 차량이 드로퍼를 지나갈 때 충돌하지 않도록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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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단권변압기 방식에서 애자의 부측 빔 등을 연접하여 귀선 레일에 접속하는 가공전선으로 대지에 대하여 절연한 전선은?

  1. 보호선
  2. 가공지선
  3. 전차선
  4. 조가선
(정답률: 알수없음)
  • 보호선은 전기적 안전을 위해 사용되는 전선으로, 전기기기나 전기회로의 외부에 노출된 금속부분에 연결되어 전기적으로 접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단권변압기 방식에서 애자의 부측 빔 등을 연접하여 귀선 레일에 접속하는 가공전선으로 대지에 대하여 절연한 전선은 보호선으로 사용됩니다. 이는 전기적 안전을 위해 전기기기나 전기회로의 외부에 노출된 금속부분에 전기적으로 접지하여 전기적 충격이나 화재 등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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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변전소 앞 또는 급전구분소 앞에는 반드시 이상전원을 구분하기 위해 무엇을 설치하는가?

  1. 건넘선장치
  2. 진동방지장치
  3. 절연구분장치
  4. 인류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변전소 앞 또는 급전구분소 앞에는 여러 개의 전원선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이상전원이 발생할 경우 전기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각 전원선의 절연상태를 확인하고 구분하기 위한 절연구분장치를 설치합니다. 이를 통해 이상전원이 발생했을 때 해당 전원선을 빠르게 찾아내어 대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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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교류 급전방식에서 스코트결선 변압기의 1차 전압을 66kV, 2차 전압을 25kV라 하고 M상의 2차 전류를 I2(A)라고 할 때, 1차 전류 I1(A)을 나타내는 식은?

(정답률: 60%)
  • 교류 급전방식에서 스코트결선 변압기는 1차 측과 2차 측이 각각 두 개의 각각 90도 차이나는 코일로 이루어져 있다. 이를 통해 2차 측에서는 두 개의 전압이 생성되며, 이를 이용하여 3상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

    주어진 문제에서는 2차 전압이 25kV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3상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3을 곱해주어야 한다. 따라서, 3상 전원의 전압은 25√3 kV가 된다.

    또한, M상의 2차 전류를 I2(A)라고 했으므로, 3상 전원의 전류는 I2/√3이 된다.

    이를 이용하여 1차 전류 I1(A)를 구하는 식은 다음과 같다.

    I1 = I2/√3 * (1/66) * (25√3)

    = I2/2.86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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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전차선은 110mm2이고, 잔존 단면적이 67.6mm2이며, 안전율이 2.2인 전차선의 허용장력은 약 몇 kgf인가? (단, 전차선의 항장력:2400kgf이다.)

  1. 670
  2. 1075
  3. 1625
  4. 3240
(정답률: 100%)
  • 전차선의 항장력은 2400kgf이므로, 허용장력은 2400kgf의 안전율 2.2배인 5280kgf이다.

    허용장력은 전차선의 단면적과 잔존 단면적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전차선의 단면적은 110mm2이고, 잔존 단면적은 67.6mm2이므로, 허용장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허용장력 = (전차선의 단면적 - 잔존 단면적) × 안전율 × 재료강도

    = (110 - 67.6) × 2.2 × 2450

    = 670kgf

    따라서 정답은 "67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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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열차운전 중의 속도, 시간, 주행거리, 전류, 전력량 등의 상호관계를 도표로 표시하는 것은?

  1. 평균속도
  2. 열차속도
  3. 열차거리
  4. 운전선도
(정답률: 70%)
  • 운전선도는 열차운전 중의 속도, 시간, 주행거리, 전류, 전력량 등의 상호관계를 도표로 표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속도나 거리와 관련된 용어이지만, 운전선도는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표현하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운전선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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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기철도 구조물공학

21. 그림과 같은 트러스 빔에서 A에 해당되는 것은?

  1. 지점
  2. 절점
  3. 입속
  4. 경사재
(정답률: 알수없음)
  • 절점은 빔이 교차하는 지점 중에서 두 개의 빔이 만나는 지점을 말합니다. 그림에서 A는 두 개의 빔이 만나는 지점으로, 따라서 정답은 "절점"입니다. "지점"은 빔이 교차하는 모든 지점을 말하며, "입속"은 빔이 시작되는 지점을 말하며, "경사재"는 빔의 경사를 조절하기 위한 부재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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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그림과 같은 원형단면의 X축에 대한 단면 2차모멘트 (4㎝4)는?

  1. 16π
  2. 20π
  3. 40π
  4. 50π
(정답률: 64%)
  • 원형단면의 2차모멘트 공식은 I = (πr^4)/4 이다. 여기서 r은 반지름을 의미한다. 그림에서 반지름은 4cm 이므로, I = (π(4^4))/4 = 16π. 하지만 문제에서는 X축에 대한 2차모멘트를 구하라고 했으므로, Ix = Iy = 16π 이다. 따라서 정답은 "20π"가 아니라 "16π"이다. 보기에 주어진 답안 중에서는 "16π"과 "20π"가 있으므로, "20π"가 정답인 이유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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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세 힘이 서로 평행되고 있을 때 이들 세 개의 힘은 동일 평면상에 있고 또 일점에서 만난다. 이때, 각각의 힘은 다른 두 힘의 사이각의 정현(sine)에 정비례한다.”라고하는 이론은?

  1. 오일러의 정리
  2. 카스틸리아노의 정리
  3. 바리니온의 정리
  4. 라미의 정리
(정답률: 알수없음)
  • 세 힘이 서로 평행하면서 동일 평면상에 있고 일점에서 만난다는 것은 평형상태에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각각의 힘은 다른 두 힘의 사이각의 정현에 정비례한다는 것은 각 힘이 평형을 이루기 위해 서로 상쇄되는 크기와 방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라미의 정리는 이들 세 힘이 평형을 이루기 위한 크기와 방향을 구하는 데에 유용한 이론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라미의 정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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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지름이 d인 원형단면 부재가 50kN의 인장하중을 받고 있다. 부재의 허용인장응력이 120MPa일 때, 이 부재의 최소 반지름은 약 몇 mm인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12
  2. 23
  3. 46
  4. 73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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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파속도 250m/㎲, 뢰의 파두장이 1.5㎲s일 때 피뢰기의 직선적 유효보호 범위(m)는?

  1. 170.5
  2. 187.5
  3. 197.5
  4. 207.5
(정답률: 62%)
  • 뢰의 파두장이 1.5㎲s이므로, 뢰가 떨어지는 동안에는 피뢰기가 뢰로부터 보호해야 한다. 이때, 뢰의 이동거리는 다음과 같다.

    뢰의 이동거리 = 전파속도 × 파두장 = 250m/㎲ × 1.5㎲ = 375m

    따라서, 피뢰기의 직선적 유효보호 범위는 뢰의 이동거리의 절반인 187.5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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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전차선로 구조물의 세장비가 보기와 같을 때, 좌굴의 위험이 가장 큰 구조물은?

  1. 50
  2. 100
  3. 150
  4. 200
(정답률: 70%)
  • 세장비 중 좌굴 위험이 가장 큰 구조물은 반드시 가장 긴 구간을 지나는 구조물이다. 따라서, 200이 가장 긴 구간을 지나므로 좌굴 위험이 가장 큰 구조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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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가공전차선로에서 전선의 안전율(Fs)은?

(정답률: 알수없음)
  • 가공전차선로에서 전선의 안전율(Fs)은 1.5 이다. 이유는 전선의 안전율(Fs)은 전선의 인장강도(Ts)를 전선의 하중(W)로 나눈 값으로 계산되며, 가공전차선로에서는 Ts/W 값이 1.5 이상이어야 안전하다고 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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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정지하고 있는 구조물을 받치는 고정지점의 반력수는?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77%)
  • 정지하고 있는 구조물을 받치는 고정지점의 반력수는 물체의 운동 상태와는 무관하며, 고정지점에 작용하는 힘의 방향과 크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구체적인 상황이 주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정답을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는 정답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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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콘크리트 기초용 앵커볼트의 소요수량을 구하는 공식으로 옳은 것은? (단, M:지면 경계에서 전주의 굽힘 모멘트(kgf⋅m), ft:볼트의 허용인장 응력도(kgf/cm2), d:볼트의 유효지름(cm), L:상대할 볼트의 간격(cm), n:인장측 소요 볼트 수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볼트의 인장파괴가 일어나는 경우, 볼트의 인장력이 지면 경계에서 전단력으로 전환되어 지면 내부에 전단응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 전단응력이 허용인장 응력도(ft)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인접한 볼트 간격(L)이 일정 이상 확보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볼트의 인장파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인접한 볼트 간격(L)이 일정 이상 확보되어야 하며, 이를 고려하여 볼트의 소요수량(n)을 계산하는 공식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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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조합철주에서 복경사재를 사용하는 경우의 수평면에 대한 경사각도(°)는?

  1. 30
  2. 35
  3. 45
  4. 50
(정답률: 82%)
  • 복경사재는 45도 각도로 자르기 때문에, 조합철주에서 복경사재를 사용하는 경우 수평면에 대한 경사각도는 45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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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전철주 기초 중 특수기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앵커기초
  2. 우물통기초
  3. 쇄석기초
  4. 푸싱기초
(정답률: 64%)
  • 쇄석기초는 전기적으로 절연되지 않은 바위나 암석 위에 설치되는 기초로, 특수기초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앵커기초는 지반에 고정된 철사나 철재를 이용하여 지지력을 확보하는 기초, 우물통기초는 지하수를 이용하여 지지력을 확보하는 기초, 푸싱기초는 지반에 압력을 가하여 지지력을 확보하는 기초로, 모두 특수기초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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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지선은 단지선이고 지선과 전주의 각도는 45°일 때, 급전선에 작용하는 최대 수평장력은 약 몇 kN인가? (단, 지선 근가의 허용인발저항력은 33kN, 안전율은 2이다.)

  1. 11.7
  2. 16.5
  3. 23.3
  4. 33.0
(정답률: 50%)
  • 지선과 전주의 각도가 45°이므로, 급전선에 작용하는 수평력과 수직력은 같다. 따라서 급전선에 작용하는 수직력은 33kN/2=16.5kN이다. 이 때, 급전선에 작용하는 수평력은 16.5kN이므로, 급전선에 작용하는 최대 수평장력은 16.5kN×√2≈23.3kN이다. 하지만 안전율이 2이므로, 최대 수평장력은 23.3kN/2=11.7kN이다. 따라서 정답은 "11.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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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길이가 12m인 구조물에 온도가 15℃에서 50℃로 상승했을 때, 온도에 의한 구조물의 신축량(mm)은? (단, 강재의 열팽창계수는 10×10-5이다.)

  1. 0.36
  2. 4.2
  3. 6.3
  4. 7.4
(정답률: 80%)
  • 강재의 열팽창계수는 10×10-5이므로, 1℃ 상승당 길이의 변화량은 12m × 10×10-5 × 15℃ = 0.018m 이다. 따라서 15℃에서 50℃로 상승하면 길이의 변화량은 12m × 10×10-5 × 35℃ = 0.042m = 4.2mm 이다. 따라서 정답은 "4.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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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그림과 같은 라멘 구조물의 부정정 차수는?

  1. 8
  2. 12
  3. 16
  4. 20
(정답률: 92%)
  • 이 그림은 모든 교차점에서 짝수 개의 선이 만나고 있으므로, 모든 교차점에서 부정정 차수는 짝수입니다. 따라서 부정정 차수의 합은 짝수가 됩니다. 그러나 부정정 차수의 합은 그래프의 간선 수의 두 배와 같으므로, 이 그래프의 간선 수는 12/2 = 6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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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지표면에서 높이가 9m인 단독지지주에 15kgf/m의 수평분포하중이 작용하는 경우 지면으로부터 높이가 3m 지점에서의 모멘트(kgf⋅m)는?

  1. 250
  2. 270
  3. 325
  4. 350
(정답률: 알수없음)
  • 먼저, 수평분포하중이 작용하는 영역의 길이는 지지주의 길이와 같으므로 15kgf/m x 9m = 135kgf의 수직하중이 작용합니다. 이 수직하중은 지지주의 중심에서 작용하므로, 중심으로부터 4.5m 떨어진 지점에서의 모멘트는 135kgf x 4.5m = 607.5kgf⋅m입니다.

    이제, 이 모멘트를 지면으로부터 높이가 3m인 지점에서의 모멘트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수직하중의 힘과 수평거리를 구해야 합니다. 수직하중의 힘은 135kgf입니다. 수평거리는 지지주의 중심에서 3m 떨어진 지점까지의 거리인 6m입니다.

    따라서, 중심으로부터 3m 떨어진 지점에서의 모멘트는 607.5kgf⋅m x (6m/4.5m) = 810kgf⋅m입니다. 이를 3으로 나누면 270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7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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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단면1차 모멘트와 같은 차원(dimension)을 가지는 것은?

  1. 단면 상승 모멘트
  2. 단면계수
  3. 단면 2차 모멘트
  4. 회전 반지름
(정답률: 75%)
  • 단면1차 모멘트는 길이와 같은 차원을 가지며, 단면계수도 길이와 같은 차원을 가지기 때문에 정답은 "단면계수"입니다. 단면계수는 단면의 형상과 크기에 따라 결정되는 상수로, 단면의 특성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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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조합 철기둥에 가하는 수평력이 Q(kgf), 사재의 수평면에 대한 경사각도가θ, 사재의 유효단면적이 A(cm2), 사재의 중복수가 m, 사재의 허용인장응력도가 f일 때 경사재의 강도는?

(정답률: 73%)
  • 경사재의 강도는 허용인장응력과 안전율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강도 = (Q/m) / (A*cosθ) ≤ f/안전율

    여기서 Q/m은 단위 길이당 가해지는 수평력이며, A*cosθ는 수평면에 대한 유효단면적이다. 이를 식으로 풀면 다음과 같다.

    강도 = Q/(A*cosθ*m) ≤ f/안전율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인 ""은 위 식에서 강도를 나타내는 부분이다. 이 값은 수평력과 유효단면적, 중복수, 경사각도, 허용인장응력, 안전율에 따라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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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단독 지지주에서 지지점이 6.75m인 전차선에 136.4kgf의 수평집중하중이 작용하는 경우, 지면과의 경계점에서 전단력(kgf)은?

  1. 20.2
  2. 80.8
  3. 136.4
  4. 920.7
(정답률: 82%)
  • 전차선에 작용하는 수평집중하중은 136.4kgf이다. 이 때, 전차선은 단독 지지주에서 지지점이므로, 지지점에서의 반력은 수직방향으로 작용하며, 크기는 수평집중하중과 같다. 따라서, 지면과의 경계점에서의 전단력은 수평집중하중과 같은 136.4kgf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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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단면의 폭이 b, 높이가 h인 직사각형 단면에서 도심축에 대한 회전반경은?

  1. h/2√3
  2. h/√3
  3. h/√6
  4. h/2√6
(정답률: 알수없음)
  • 직사각형 단면의 도심축은 중심점을 지나므로, 단면의 중심점에서 도심축까지의 거리는 높이의 절반인 h/2이다. 회전반경은 이 거리에 √3을 곱한 값이므로, h/2 × √3 = h/2√3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h/2√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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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어떤 재료의 탄성계수가 E, 프와송비가 v일 때, 이 재료의 전단 탄성계수 G는?

(정답률: 67%)
  • G = E / (2(1+v)) 이므로, 보기 중에서 "" 가 정답이다. 이유는 이 식에서 E와 v가 주어졌을 때 G를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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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기자기학

41. 자성체의 자화의 세기 J=8kA/m, 자화율 Xm=0.02일 때, 자속밀도는 약 몇 T인가?

  1. 7000
  2. 7500
  3. 8000
  4. 8500
(정답률: 64%)
  • 자속밀도 H는 J/Xm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H = 8kA/m / 0.02 = 400kA/m이다.

    또한, 자속밀도 H와 자기강도 B는 B = μ0H로 연관되어 있다. 여기서 μ0는 자유공간의 자기도 permeability이다. μ0 = 4π × 10^-7 H/m이다.

    따라서, B = μ0H = 4π × 10^-7 H/m × 400kA/m = 1.256 T (약 1256 G)이다.

    따라서, 정답은 "8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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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진공 중에서 +q(C)와 -q(C)의 점전하가 미소거리 a(m)만큼 떨어져 있을 때, 이 쌍극자가 P점에 만드는 전계(V/m)와 전위(V)의 크기는?

(정답률: 알수없음)
  • 쌍극자가 만드는 전계는 전하와 거리의 역제곱에 비례하므로, P점에서의 전계는 다음과 같다.

    E = kq/a^2

    전위는 전계의 적분으로 구할 수 있으므로, P점에서의 전위는 다음과 같다.

    V = ∫E·dl = ∫kq/a^2·dr = kq/a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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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반지름이 a(m)이고, 단위길이에 대한 권수가 n인 무한장 솔레노이드의 단위 길이당 자기인덕턴스는 몇 H/m인가?

  1. μπa2n2
  2. μπan
  3. an/2μπ
  4. 4μπa2n2
(정답률: 75%)
  • 무한장 솔레노이드의 자기인덕턴스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L = μN2A/l

    여기서, μ는 자기유도율, N은 권수, A는 단위면적당 권수, l은 솔레노이드의 길이이다.

    단위길이에 대한 권수가 n이므로, A = nπa2 이다.

    따라서,

    L = μn2πa2/l

    단위 길이당 자기인덕턴스를 구하기 위해서는 L을 l로 나누면 된다.

    따라서,

    L' = L/l = μn2πa2/l2

    여기서, l2 = (2πa)2 이므로,

    L' = μn2a2/4π2a2

    L' = μn2/4π2

    따라서, 단위 길이당 자기인덕턴스는 μn2/4π2 이다.

    하지만, μ = 4π×10-7 이므로,

    L' = (4π×10-7)n2/4π2

    L' = n2/(π×107)

    여기서, 단위는 H/m 이므로, L'에 m을 나누어준다.

    L'' = L'/m = n2/(π×107)m

    L'' = μn2a2

    따라서, 정답은 "μn2a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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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진공중의 자계 10AT/m인 점에 5×10-3Wb의 자극을 놓으면 그 자극에 작용하는 힘(N)은?

  1. 5×10-2
  2. 5×10-3
  3. 2.5×10-2
  4. 2.5×10-3
(정답률: 알수없음)
  • 자기장과 자기력은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습니다.

    자기력 = 자기장 × 자기 돌기

    여기서 자기 돌기는 자기장에 놓인 단위 자극의 크기를 나타내는 상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자기장과 자기 돌기가 주어졌으므로 자기력을 구할 수 있습니다.

    자기력 = 자기장 × 자기 돌기 = 10AT/m × 5×10-3Wb = 5×10-2N

    따라서 정답은 "5×10-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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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철심부의 평균길이가 ℓ2, 공극의 길이가 ℓ1, 단면적이 S인 자기회로이다. 자속밀도를 B(Wb/m2)로 하기 위한 기자력(AT)은?

(정답률: 55%)
  • 기자력(AT)은 AT = Bℓ12S로 계산된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AT 값이 가장 큰 것을 선택해야 한다. ℓ1과 ℓ2는 이미 주어졌으므로, S 값이 가장 큰 보기를 선택해야 한다. S 값은 단면적을 의미하므로, 자기회로의 단면적이 가장 큰 보기인 ""가 AT 값이 가장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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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비투자율 μs는 역자성체에서 다음 어느 값을 갖는가?

  1. μs=0
  2. μs<1
  3. μs>1
  4. μs=1
(정답률: 80%)
  • 비투자율 μs는 역자성체에서 마찰력이 발생할 때, 물체가 움직이지 않고 정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최대한의 경사각을 나타내는 값이다. 따라서, μs<1 이라는 것은 물체가 움직이지 않고 정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경사각이 일정 수준 이하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물체와 지면 사이의 마찰력이 충분히 크다는 것을 나타내며, 이는 역자성체의 특성에 부합한다. 따라서, μs<1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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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쌍극자 모멘트가 M(C⋅m)인 전기쌍극자에 의한 임의의 점 P에서의 전계의 크기는 전기쌍극자의 중심에서 축방향과 점 P를 잇는 선분 사이의 각이 얼마일 때 최대가 되는가?

  1. 0
  2. π/2
  3. π/3
  4. π/4
(정답률: 82%)
  • 전기쌍극자의 중심에서 축방향과 점 P를 잇는 선분 사이의 각이 0일 때, 즉 축방향과 점 P가 같은 직선상에 있을 때 전기장의 크기는 0이 된다. 따라서 최대값이 아닌 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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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반지름 2mm, 간격 1m의 평행왕복 도선이 있다. 도체간에 전압 6kV를 가했을 때, 단위 길이당 작용하는 힘은 몇 N/m인가?

  1. 8.06×10-5
  2. 8.06×10-6
  3. 6.87×10-5
  4. 6.87×10-6
(정답률: 알수없음)
  • 평행왕복 도선 사이에 가해지는 힘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F = (μ0/4π) * (2I1I2/ d)

    여기서 μ0는 자유공기의 유전율, I1과 I2는 각각의 도선을 흐르는 전류, d는 도선 사이의 거리이다.

    우선 μ0는 4π × 10^-7 N/A^2 이다.

    전압이 6kV이므로, 도체 사이의 전위차는 6kV이다. 이때 도체를 연결하는 전선에는 6kV의 전압차가 생기므로, 전선에도 6kV의 전압이 가해진다. 이때 전선을 통해 흐르는 전류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V = IR
    6kV = I × 1m
    I = 6 × 10^-3 A

    따라서 각 도선을 흐르는 전류는 6 × 10^-3 A이다.

    이제 F를 구해보자.

    F = (4π × 10^-7 N/A^2) * (2 × 6 × 10^-3 A)^2 / 2mm
    F = 8.06 × 10^-5 N/m

    따라서 단위 길이당 작용하는 힘은 8.06 × 10^-5 N/m이다. 따라서 정답은 "8.06×10^-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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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반지름 a(m)인 원형코일에 전류 I(A)가 흘렀을 때, 코일 중심에서의 자계의 세기(AT/m)는?

  1. I/4πa
  2. I/2πa
  3. I/4a
  4. I/2a
(정답률: 50%)
  • 원형코일에서의 자계의 세기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B = μ₀ * I * N / L

    여기서, μ₀는 자유공간의 유도율, I는 전류, N은 코일의 총바퀴수, L은 코일의 길이이다.

    원형코일의 경우, 총바퀴수 N은 1이므로 위 식은 다음과 같이 간소화된다.

    B = μ₀ * I / (2 * a)

    여기서, a는 반지름이다.

    자계의 세기는 자계의 크기를 단위면적으로 나눈 것이므로, 위 식에서 B를 원형코일의 면적인 πa²로 나누면 다음과 같다.

    H = B / μ₀ = I / (2 * a)

    따라서, 원형코일 중심에서의 자계의 세기는 I/2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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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그림과 같은 평행판 콘덴서에 극판의 면적이 S(m2), 진전하밀도를 σ(C/m2), 유전율이 각각 ε1=4, ε2=2인 유전체를 채우고 a, b 양단에 V(V)의 전압을 인가할 때, ε1, ε2인 유전체 내부의 전계의 세기 E1, E2와의 관계식은?

  1. E1=2E2
  2. E1=4E2
  3. 2E1=E2
  4. E1=E2
(정답률: 77%)
  • 평행판 콘덴서에서 전기장은 일정하므로, 유전체 내부의 전기장 세기는 각 유전체 내부의 전하 밀도와 비례한다. 따라서, 각 유전체 내부의 전하 밀도를 구하면 된다.

    a, b 양단에 인가된 전압 V에 의해 콘덴서 내부에는 전하가 축적된다. 이 때, 각 극판 사이의 전하 밀도는 σ/ε1과 σ/ε2이다. 이는 각 유전체 내부의 전기장 세기와 같다.

    따라서, E1 = σ/ε1, E2 = σ/ε2 이므로, E1/E2 = ε21 이다.

    여기서 ε1 = 4, ε2 = 2 이므로, E1/E2 = 1/2 이다. 따라서, 2E1 = E2 이다. 따라서, 정답은 "2E1=E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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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선전하밀도 ρ(C/m)를 갖는 코일이 반원형의 형태를 취할 때, 반원의 중심에서 전계의 세기를 구하면 몇 V/m인가? (단, 반지름은 r(m)이다.)

  1. ρ/8πε0r2
  2. ρ/4πε0r
  3. ρ/4πε0r2
  4. ρ/2πε0r
(정답률: 36%)
  • 반원의 중심에서 전계의 세기를 구하기 위해서는 적분을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적분을 간단하게 하기 위해서는 적분 대상이 되는 전류 요소의 형태를 알아야 한다. 이 문제에서는 반원형의 코일이므로 전류 요소는 직선상에 있는 경우와 같이 구할 수 있다.

    따라서, 반원의 중심에서의 전계의 세기 E는 다음과 같다.

    E = ∫dE = ∫(ρdl/4πε0r2) = ρ/4πε0 ∫dl/r2

    여기서 dl은 전류 요소의 길이를 나타내며, r은 반원의 반지름을 나타낸다. 전류 요소의 길이 dl은 반원의 둘레를 나타내는 2πr과 같으므로 다음과 같이 변환할 수 있다.

    dl = rdθ

    따라서, E = ρ/4πε00πrdθ/r2 = ρ/4πε00πdθ = ρ/2πε0r

    따라서, 정답은 "ρ/2πε0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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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의 관계식 중 성립할 수 없는 것은? (단, μ는 투자율, μ0는 진공의 투자율, x는 자화율, J는 자화의 세기이다.)

  1. μ=μ0+x
  2. J=xB
  3. μs=1+x/μ0
  4. B=μH
(정답률: 67%)
  • "J=xB"이 성립하지 않는다. 이유는 자화의 세기(J)는 자기장의 세기(H)에 비례하는 상수인 자화율(x)과는 다르게, 자기장의 세기(H)와 자성체의 형태, 크기, 구성 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J=xB"는 일반적으로 성립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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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베이클라이트 중의 전속밀도가 D(C/m2)일 때의 분극의 세기는 몇 C/m2인가? (단, 베이클라이트의 비유전율은 εr이다.)

  1. D(εr-1)
  2. D(εr+1)
(정답률: 알수없음)
  • 분극의 세기는 D(εr-1)이다. 이는 베이클라이트의 전속밀도 D와 비유전율 εr에서의 분극 세기를 나타내는 공식이다. 이유는 베이클라이트는 비유전체이므로 전기장이 인가되면 분극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때 분극의 세기는 전기장과 비유전율의 곱에 비례하게 된다. 따라서 전속밀도 D와 비유전율 εr에서의 분극 세기는 D(εr-1)으로 표현된다. ""는 이 공식을 간략하게 표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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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전계와 자계와의 관계에서 고유임피던스는?

(정답률: 64%)
  • 고유임피던스는 전계와 자계의 비율에 의해 결정되며, 이 비율은 전자기파가 전달되는 매질의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전자기파가 전달되는 매질의 특성을 나타내는 ""이 고유임피던스를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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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유전율이 ε1, ε2인 유전체 경계면에 수직으로 전계가 작용할 때, 단위면적당에 작용하는 수직력은?

(정답률: 알수없음)
  • 단위면적당 수직력은 전하 밀도와 전기장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전하 밀도는 0이므로 수직력은 0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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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자계와 전류계의 대응으로 틀린 것은?

  1. 자속 ↔ 전류
  2. 기자력 ↔ 기전력
  3. 투자율 ↔ 유전율
  4. 자계의 세기 ↔ 전계의 세기
(정답률: 67%)
  • 투자율과 유전율은 서로 역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대응이 아닌 반대 개념입니다. 자속과 전류, 기자력과 기전력, 자계의 세기와 전계의 세기는 모두 대응되는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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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자성체 3×4×20cm3가 자속밀도 B=130mT로 자화되었을 때, 자기모멘트가 48A⋅m2이었다면, 자화의 세기(M)는 몇 A/m인가?

  1. 104
  2. 105
  3. 2×104
  4. 2×105
(정답률: 37%)
  • 자기모멘트 M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M = VB

    여기서 V는 자성체의 부피이고, B는 자속밀도이다. 따라서,

    V = 3×4×20×10-6 m3 = 2.4×10-4 m3

    M = 48 A⋅m2

    B = 130 mT = 0.13 T

    위의 식에 대입하면,

    48 = (2.4×10-4)×(0.13)×M

    M = 2×105 A/m

    따라서, 정답은 "2×10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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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원점에 +1C, 점 (2, 0)에 -2C의 점전하가 있을 때, 전계의 세기가 0인 점은?

  1. (-3-2√3, 0)
  2. (-3+2√3, 0)
  3. (-2-2√2, 0)
  4. (-2+2√2, 0)
(정답률: 50%)
  • 전계의 세기가 0인 점은 전하가 균일하게 분포할 때 발생한다. 따라서, 원점과 (2,0)을 지나는 직선 위의 어떤 점에서도 전계의 세기가 0이 되어야 한다.

    원점과 (2,0)을 지나는 직선의 방정식은 y=0이므로, x축 위의 점에서만 전계의 세기가 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2-2√2, 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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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도전율 σ, 투자율 μ인 도체에 교류 전류가 흐를 때, 표피효과의 영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σ가 클수록 작아진다.
  2. μ가 클수록 작아진다.
  3. μs가 클수록 작아진다.
  4. 주파수가 높을수록 커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주파수가 높을수록 커진다."

    표피효과는 교류 전류가 도체 내부를 흐를 때, 전류가 흐르는 부분의 표면에서 전자가 충돌하여 열이 발생하는 현상이다. 이 때, 주파수가 높을수록 전류가 빠르게 변화하므로 충돌하는 전자의 수가 많아져 표피효과가 커진다. 따라서 주파수가 높을수록 표피효과의 영향이 커진다. 반면에 도체의 도전율 σ와 투자율 μ는 표피효과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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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손실 유전체에서 전자파에 관한 전파정수 ?로서 옳은 것은?

(정답률: 43%)
  • ""인 이유는 전자파의 주파수가 손실 유전체에서 전파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전자파의 주파수가 높을수록 손실이 크기 때문에, 손실 유전체에서 전파하는 전자파의 주파수는 낮아야 합니다. 따라서, ""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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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력공학

61. 송전선로에서 1선 지락 시에 건전상의 전압 상승이 가장 적은 접지방식은?

  1. 비접지방식
  2. 직접접지방식
  3. 저항접지방식
  4. 소호리액터접지방식
(정답률: 93%)
  • 송전선로에서 1선 지락 시에 건전상의 전압 상승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접지방식을 적절히 선택해야 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적합한 방식은 직접접지방식입니다.

    직접접지방식은 지락 발생 시에 바로 전압을 접지시켜서 전압 상승을 최소화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접지저항이 작아서 전압 상승이 적고, 접지장치가 간단하고 경제적이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반면에 비접지방식은 접지저항이 크기 때문에 전압 상승이 크고, 접지장치가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 저항접지방식은 비교적 전압 상승이 적지만, 접지저항이 크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듭니다. 소호리액터접지방식은 전압 상승을 어느 정도 제한할 수 있지만, 접지장치가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

    따라서 송전선로에서 1선 지락 시에 건전상의 전압 상승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직접접지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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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보호계전기의 보호방식 중 표시선 계전방식이 아닌 것은?

  1. 방향 비교 방식
  2. 위상 비교 방식
  3. 전압 반향 방식
  4. 전류 순환 방식
(정답률: 65%)
  • 위상 비교 방식은 보호계전기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이 방식은 측정된 전압과 전류의 위상을 비교하여 이상 여부를 감지합니다. 이에 반해 방향 비교 방식은 전류의 방향을 비교하고, 전압 반향 방식은 전압의 반향을 감지하며, 전류 순환 방식은 전류의 순환을 감지합니다. 따라서 위상 비교 방식이 아닌 것은 위의 나머지 방식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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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단상 변압기 3대를 Δ결선으로 운전하던 중 1대의 고장으로 V결선 한 경우 V결선과 Δ결선의 출력비는 약 몇 %인가?

  1. 52.2
  2. 57.7
  3. 66.7
  4. 86.6
(정답률: 70%)
  • 단상 변압기 3대를 Δ결선으로 운전하면, V결선과 Δ결선의 출력비는 √3(약 1.732)배가 된다. 따라서, 1대의 고장으로 인해 Δ결선으로 운전하는 2대의 출력은 V결선으로 운전하는 2대의 출력의 약 √3배가 된다. 이를 계산하면, 약 57.7%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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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3상 3선식의 전선 소요량에 대한 3상 4선식의 전선 소요량의 비는 얼마인가? (단, 배전거리, 배전전력 및 전력 손실은 같고, 4선식의 중성선의 굵기는 외선의 굵기와 같으며, 외선과 중성선간의 전압은 3선식의 선간전압과 같다.)(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4/9
  2. 2/3
  3. 3/4
  4. 1/3
(정답률: 알수없음)
  • 3상 3선식에서는 전류가 외선과 중성선을 번갈아가며 흐르기 때문에, 외선과 중성선의 전류량이 같다. 따라서 전선 소요량은 외선 3개만 필요하다.

    하지만 3상 4선식에서는 중성선이 추가되어 전류가 외선과 중성선을 나누어 흐르기 때문에, 외선과 중성선의 전류량이 다르다. 따라서 전선 소요량은 외선 3개와 중성선 1개가 필요하다.

    즉, 전선 소요량은 3상 3선식에서 3개의 외선만 필요한 것에 비해 3상 4선식에서는 외선 3개와 중성선 1개가 필요하므로, 전선 소요량의 비는 3:4가 된다.

    따라서 3상 3선식의 전선 소요량에 대한 3상 4선식의 전선 소요량의 비는 3:4이며, 이를 역수로 취하면 4:3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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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변압기의 결선 중에서 1차에 제3고조파가 있을 때, 2차에 제3고조파 전압이 외부로 나타나는 결선은?

  1. Y - Y
  2. Y - Δ
  3. Δ - Y
  4. Δ - Δ
(정답률: 알수없음)
  • 1차에 제3고조파가 있을 때, "Y - Y" 결선에서는 제3고조파가 상쇄되지 않고 2차 측면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2차에 제3고조파 전압이 외부로 나타납니다. 이는 "Y - Δ"나 "Δ - Y" 결선에서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Δ - Δ" 결선에서는 제3고조파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이 역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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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동일 모선에 2개 이상의 급전선(Feeder)을 가진 비접지 배전계통에서 지락사고에 대한 보호계전기는?

  1. OCR
  2. OVR
  3. SGR
  4. DFR
(정답률: 70%)
  • 동일 모선에 2개 이상의 급전선을 가진 비접지 배전계통에서는 지락사고가 발생할 경우 전류가 각각의 급전선을 통해 흐르게 되어 전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이 때 SGR(Selective Ground Relay)은 지락이 발생한 급전선을 식별하여 해당 급전선에 대해서만 접지를 시도하고, 다른 급전선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전체 시스템의 안전성을 유지하면서도 특정 급전선에 대한 보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OCR(Overcurrent Relay)은 전류 과부하에 대한 보호, OVR(Overvoltage Relay)은 과전압에 대한 보호, DFR(Directional Feeder Relay)은 방향성 보호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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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그림과 같이 부하가 균일한 밀도로 도중에서 분기되어 선로전류가 송전단에 이를수록 직선적으로 증가할 경우 선로의 전압강하는 이 송전단 전류와 같은 전류의 부하가 선로의 말단에만 집중되어 있을 경우의 전압강하보다 어떻게 되는가? (단, 부하역률은 모두 같다고 한다.)

  1. 1/3
  2. 1/2
  3. 1
  4. 2
(정답률: 64%)
  • 선로전류가 송전단에 이를수록 전압강하는 선로의 길이와 비례하여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선로의 말단에서 집중된 부하로 인한 전압강하는 선로의 길이가 짧아지므로 전압강하는 더욱 적어진다. 이에 따라 선로의 전압강하는 이 송전단 전류와 같은 전류의 부하가 선로의 말단에만 집중되어 있을 경우의 전압강하보다 1/2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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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통신선과 평행인 주파수 60Hz 의 3상 1회선 송전선이 있다. 1선 지락 때문에 영상전류가 100A 흐르고 있다면, 통신선에 유도되는 전자유도전압은 약 몇 V인가? (단, 영상전류는 전 전선에 걸쳐서 같으며, 송전선과 통신선과의 상호인덕턴스는 0.06mH/km, 그 평행 길이는 40km이다.)

  1. 156.6
  2. 162.8
  3. 230.2
  4. 271.4
(정답률: 55%)
  • 전자유도전압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전자유도전압 = 인덕턴스 × 변화하는 전류

    송전선과 통신선 사이의 상호인덕턴스는 0.06mH/km 이므로, 40km 길이의 통신선에 유도되는 전자유도전압은 다음과 같다.

    전자유도전압 = 0.06mH/km × 40km × 100A × 2 (3상) × π × 60Hz
    = 271.4V

    따라서, 정답은 "271.4"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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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한류리액터의 BC사용 목적은?

  1. 누설전류의 제한
  2. 단락전류의 제한
  3. 접지전류의 제한
  4. 이상전압 발생의 방지
(정답률: 73%)
  • 한류리액터의 BC 사용 목적은 단락전류의 제한입니다. 이는 전기회로에서 발생하는 갑작스러운 과전류를 제한하여 전기기기의 손상을 방지하고 안전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이를 위해 한류리액터는 전류의 변화에 빠르게 반응하여 전류를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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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컴퓨터에 의한 전력조류 계산에서 슬랙(slack)모선의 지정값은? (단, 슬랙모선을 기준모선으로 한다.)

  1. 유효전력과 무효전력
  2. 모선 전압의 크기와 유효전력
  3. 모선 전압의 크기와 무효전력
  4. 모선 전압의 크기와 모선 전압의 위상각
(정답률: 69%)
  • 정답은 "모선 전압의 크기와 모선 전압의 위상각"이다.

    슬랙 모선은 전력계산에서 기준이 되는 모선으로, 이 모선의 전압값을 지정해줘야 전력계산이 가능하다. 모선 전압의 크기와 위상각은 전력계산에서 중요한 요소이며, 이를 기준으로 유효전력과 무효전력을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슬랙 모선의 지정값은 모선 전압의 크기와 모선 전압의 위상각으로 지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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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중성점 직접 접지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계통의 과도 안정도가 나쁘다.
  2. 변압기의 단절연(段絶緣)이 가능하다.
  3. 1선 지락 시 건전상의 전압은 거의 상승하지 않는다.
  4. 1선 지락전류가 적어 차단기의 차단능력이 감소된다.
(정답률: 65%)
  • "1선 지락전류가 적어 차단기의 차단능력이 감소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이유는 중성점 직접 접지방식에서는 1선 지락 시 전류가 중성점으로 흐르기 때문에 차단기가 작동하지 않아 차단능력이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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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송전거리, 전력, 손실률 및 역률이 일정하다면, 전선의 굵기는?

  1. 전류에 비례한다.
  2. 전류에 반비례한다.
  3. 전압의 제곱에 비례한다.
  4. 전압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50%)
  • 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으므로, 전압과 전류가 일정하다면 전력도 일정하다. 하지만 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나타내기 때문에 전압이 높으면 전류가 낮아지고, 전압이 낮으면 전류가 높아진다. 따라서 전압이 높을수록 전류가 작아지므로 전선의 굵기는 전압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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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댐의 부속설비가 아닌 것은?

  1. 수로
  2. 수조
  3. 취수구
  4. 흡출관
(정답률: 알수없음)
  • 흡출관은 댐의 부속설비가 아니라, 댐에서 물을 흡입하여 수도 처리 시설로 보내는 파이프라인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댐의 부속설비로서, 댐의 기능을 보완하거나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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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수전단의 전력원 방식이 =250000 으로 표현되는 전력계통에서 가능한 최대로 공급할 수 있는 부하전력(Pr)과 이때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는데 필요한 무혀전력(Qr)은 각각 얼마인가?

  1. Pr=500, Qr=-400
  2. Pr=500, Qr=500
  3. Pr=300, Qr=100
  4. Pr=200, Qr=-300
(정답률: 92%)
  • 주어진 전력계통에서 가능한 최대 부하전력(Pr)은 주어진 전압(V)와 전류(I)를 이용하여 Pr=VI로 계산할 수 있다. 이때, 전압(V)는 주어졌으므로 전류(I)를 구해야 한다. 전류(I)는 전력(P)와 역률(cosθ)을 이용하여 I=P/(Vcosθ)로 계산할 수 있다. 이때, 역률(cosθ)은 1로 가정한다.

    따라서, Pr=VI=V(P/(Vcosθ))=P/cosθ=250000/cosθ 이다.

    무혀전력(Qr)은 역률(cosθ)과 부하전력(Pr)을 이용하여 Qr=Prtanθ로 계산할 수 있다. 이때, 역률(cosθ)은 1로 가정한다.

    따라서, Qr=Prtanθ=250000tanθ 이다.

    cosθ=0.8일 때, Pr=500, Qr=-400 이므로 정답은 "Pr=500, Qr=-4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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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차단기의 차단능력이 가장 가벼운 것은?

  1. 중성점 직접접지계통의 지락전류 차단
  2. 중성점 저항접지계통의 지락전류 차단
  3. 송전선로의 단락사고시의 단락사고 차단
  4. 중성점을 소호리액터로 접지한 장거리 송전선로의 지락전류 차단
(정답률: 알수없음)
  • 중성점을 소호리액터로 접지한 장거리 송전선로의 지락전류 차단이 가장 가벼운 이유는 소호리액터가 지락전류 발생 시에만 작동하고, 그 외에는 전류를 차단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보다 차단 능력이 상대적으로 약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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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배전선로의 손실을 경감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누전차단기 설치
  2. 배전전압의 승압
  3. 전력용 콘덴서 설치
  4. 전류밀도의 감소와 평형
(정답률: 64%)
  • "누전차단기 설치"는 전기적으로 위험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배전선로의 손실을 경감하는 대책이 아니다. 따라서 적절하지 않은 대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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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중거리 송전선로의 특성은 무슨 회로로 다루어야 하는가?

  1. RL 집중정수회로
  2. RLC 집중정수회로
  3. 분포정수회로
  4. 특성임피던스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중거리 송전선로는 전기적으로 긴 거리를 이동하는 동안 전압과 전류의 변화가 발생하므로, 이를 보상하기 위해 용량성과 인덕턴스성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RLC 집중정수회로가 적합하다. RLC 집중정수회로는 저항, 인덕턴스, 용량을 하나의 회로로 모델링하여 전압과 전류의 변화를 보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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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전력선에 영상전류가 흐를 때, 통신선로에 발생되는 유도장해는?

  1. 고주파유도장해
  2. 전력유도장해
  3. 전자유도장해
  4. 정전유도장해
(정답률: 67%)
  • 전력선에 흐르는 영상전류는 통신선로 주변에 유도장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이때, 유도장해는 전자의 이동으로 인한 것이므로 "전자유도장해"가 됩니다. 다른 선택지들은 유도장해의 원인이 전류나 전하의 이동이 아닌 다른 요인들로 인한 것이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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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발전기의 단락비가 작은 경우의 현상으로 옳은 것은?

  1. 단락전류가 커진다.
  2. 안정도가 높아진다.
  3. 전압변동률이 커진다.
  4. 선로를 충전할 수 있는 용량이 증가한다.
(정답률: 46%)
  • 발전기의 단락비가 작은 경우, 발전기의 내부 임피던스가 작아져서 단락전류가 커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발전기의 출력전압이 감소하게 되어 전압변동률이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전압변동률이 커진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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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전력용 콘덴서의 사용전압을 2배로 증가시키고자 한다. 이 때 정전용량을 변화시켜 동일 용량(kVar)으로 유지 하려면 승압전의 정전용량보다 어떻게 변화하면 되는가?

  1. 4배로 증가
  2. 2배로 증가
  3. 1/2로 감소
  4. 1/4로 감소
(정답률: 알수없음)
  • 전력용 콘덴서의 용량은 정전용량과 승압전의 정전용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압을 2배로 증가시키면 승압전의 정전용량은 4배로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동일한 용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전용량은 1/4로 감소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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