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토목제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9-16)

전산응용토목제도기능사
(2007-09-1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토목제도(CAD)

1. 흙에 접하거나 옥외의 공기에 직접 노출된 현장치기 콘크리트의 경우 D29 이상인 주철근의 최소 피복두께는?

  1. 30㎜
  2. 40㎜
  3. 50㎜
  4. 60㎜
(정답률: 38%)
  • D29 이상인 주철근은 직경이 29mm 이상인 철근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굵은 철근은 노출된 콘크리트의 내부까지 보호하기 위해 더 두꺼운 피복두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현장치기 콘크리트에서 D29 이상인 주철근의 최소 피복두께는 60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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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철근의 항복으로 시작되는 보의 파괴는 사전에 붕괴의 징조를 알리며 점진적으로 일어난다. 이러한 파괴 형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연성파괴
  2. 항복파괴
  3. 취성파괴
  4. 피로파괴
(정답률: 68%)
  • 철근의 항복으로 인해 보의 구조적 강도가 감소하면서, 보의 형태가 변형되고 변형된 부분에서 응력 집중이 발생합니다. 이 응력 집중은 보의 파괴를 알리는 징조로 작용하며, 이러한 파괴 형태를 연성파괴라고 합니다. 연성파괴는 점진적으로 일어나며, 변형된 부분에서 먼저 파괴가 시작되어 전체적으로 확산됩니다. 이는 철근의 항복으로 인한 보의 구조적 강도 감소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으로, 항복파괴나 취성파괴와는 구분됩니다. 피로파괴는 반복적인 응력에 의해 발생하는 파괴 형태로, 연성파괴와도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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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시멘트의 분말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시멘트입자의 가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은 분말도라 한다.
  2. 시멘트의 분말도가 높으면 수화 작용이 빨라서 조기 강도가 커진다.
  3. 시멘트의 분말도가 높으면 풍화하기 쉽고, 건조수축이 커진다.
  4. 시멘트의 오토클레이브 팽창도 시험 방법에 의하여 분말도를 구한다.
(정답률: 48%)
  • 시멘트의 오토클레이브 팽창도 시험 방법에 의하여 분말도를 구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오토클레이브 팽창도 시험은 시멘트의 화학적 성질을 평가하는 시험 중 하나이며, 시멘트의 분말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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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단철근 직사각형보를 강도 설계법으로 설계하고자 한다. 기본 가정이 틀린 것은?

  1. 보에 휨을 받기 전 임의의 단면은 휨을 받아 변형을 일으킨 뒤에도 그대로 평면을 유지한다.
  2. 항복강도에 해당하는 변형률보다 큰 변형률에 대해서도 철근의 응력은 그 변형률에 관계없이 항복강도와 같다.
  3. 보의 극한 상태에서의 휨 모멘트를 계산할 때에는 콘크리트의 압축강도는 무시한다.
  4. 철근과 콘크리트 사이의 부착은 완전하며, 그 경계면에서의 활동은 일어나지 않는다.
(정답률: 60%)
  • 보의 극한 상태에서의 휨 모멘트를 계산할 때에는 콘크리트의 압축강도는 무시한다는 것은 잘못된 가정입니다. 이는 보의 극한 상태에서 콘크리트가 압축력을 받아도 더 이상 강도를 유지하지 못하고 파괴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의 극한 상태에서의 휨 모멘트를 계산할 때에는 콘크리트의 압축강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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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혼화재료 중 사용량이 비교적 많아 그 자체의 부피가 콘크리트의 배합 계산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1. 플라이 애쉬
  2. AE제
  3. 감수제
  4. 유동화제
(정답률: 48%)
  • 플라이 애쉬는 석탄 연소로 발생하는 잔재물로, 콘크리트 제조에 사용되는 시멘트의 일부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크리트 제조시 플라이 애쉬의 사용량이 많아지면 시멘트의 사용량이 줄어들어 콘크리트의 부피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플라이 애쉬의 사용량이 콘크리트의 배합 계산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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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강도 설계법에 의할 경우 균형 철근비가 0.002라면 단철근 직사각형 보에서 허용되는 최대 철근비는 얼마인가?

  1. 0.0113
  2. 0.0015
  3. 0.0019
  4. 0.0026
(정답률: 37%)
  • 강도 설계법에서 균형 철근비는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균형 철근비 = 균형단면의 철근 면적 / 균형단면의 전체 면적

    여기서 균형단면이란, 단면 내의 모든 철근이 동일한 응력을 받는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균형 철근비가 0.002일 때, 균형단면 내의 철근 면적은 전체 면적의 0.2%가 됩니다.

    단철근 직사각형 보에서 최대 철근비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최대 철근비 = 0.85 × 강도 × (1 - (1 - 2 × 균형 철근비) × (f'c / fy))

    여기서 f'c는 콘크리트의 고강도 경계면 인장강도, fy는 철근의 항복강도입니다.

    단철근 직사각형 보에서 균형 철근비가 0.002이므로, 최대 철근비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최대 철근비 = 0.85 × 강도 × (1 - (1 - 2 × 0.002) × (f'c / fy))

    여기서 f'c / fy는 일반적으로 0.85로 가정합니다.

    따라서, 최대 철근비는 0.85 × 강도 × (1 - (1 - 2 × 0.002) × 0.85)가 됩니다.

    강도가 210인 경우, 최대 철근비는 0.85 × 210 × (1 - (1 - 2 × 0.002) × 0.85) = 0.0015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001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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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90° 갈고리 90° 원의 끝에서 철근지름의 최소 몇 배 이상 연장하는가?

  1. 10배
  2. 12배
  3. 15배
  4. 20배
(정답률: 69%)
  • 90° 갈고리 90° 원에서 철근지름을 연장할 때, 최소한 12배 이상 연장해야 합니다. 이는 철근이 원의 끝에서 수직으로 뻗어나가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이 경우, 철근의 길이는 원의 지름과 같으며, 원의 둘레는 지름의 3.14배입니다. 따라서, 철근의 길이는 원의 둘레의 12배 이상이 되어야 하므로, 최소한 12배 이상 연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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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일방향 슬래브의 최소 두께는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 8㎝
  2. 9㎝
  3. 10㎝
  4. 11㎝
(정답률: 74%)
  • 일방향 슬래브는 한쪽 방향으로만 강화되어 있기 때문에, 그 반대 방향으로의 하중에 대한 내구성이 낮습니다. 따라서 최소한의 두께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일방향 슬래브의 최소 두께는 10㎝ 이상으로 권장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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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시멘트 중 포틀랜드 시멘트가 아닌 것은?

  1. 중용열 포틀랜드 시멘트
  2. 조강 포틀랜드 시멘트
  3. 포틀랜드 포졸란 시멘트
  4. 저열 포틀랜드 시멘트
(정답률: 72%)
  • 포틀랜드 포졸란 시멘트는 포틀랜드 시멘트와 포즐란재료를 혼합하여 만든 시멘트로, 포틀랜드 시멘트와는 구성 성분과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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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시멘트의 응결 시간을 늦추기 위하여 사용되는 혼화제는?

  1. 급결제
  2. 지연제
  3. 발포제
  4. 감수제
(정답률: 85%)
  • 시멘트의 응결 시간을 늦추기 위해서는 지연제가 사용됩니다. 지연제는 시멘트와 물의 반응을 늦추어 시간을 더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시멘트를 더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시공 과정에서 더욱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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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정철근을 정착할 때 연속부제에서 정철근은 얼마 이상을 부재의 같은 면을 따라 받침부까지 연장해야 하는가?

  1. 1/2
  2. 1/3
  3. 1/4
  4. 1/5
(정답률: 18%)
  • 정철근을 정착할 때 연속부제에서 정철근은 부재의 같은 면을 따라 받침부까지 연장되어야 합니다. 이때, 정철근의 길이는 부재의 두께의 일정 비율만큼 연장되어야 합니다. 이 비율을 정하는 것은 구조물의 설계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1/4 정도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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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연장 이형철근의 정착길이는 기본 정착길이에 보정계수를 곱하여 구한다. 다음 중 이 보정계수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α(철근배치 위치계수)
  2. β(에폭시 도막계수)
  3. λ(경량콘크리트계수)
  4. θ(철근 근입계수)
(정답률: 50%)
  • 보정계수는 철근의 근입 깊이와 철근의 배치 위치, 콘크리트 강도, 도막 두께 등 여러 요인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α, β, λ는 모두 보정계수에 포함된다. 반면에 θ는 철근의 근입 깊이와 관련된 계수로, 다른 요인들과는 별개로 결정된다. 따라서 정답은 "θ(철근 근입계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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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철근 콘크리트 보의 배근에 있어서 주철근의 이음장소로 가장 적당한 곳은?

  1. 임의의 곳
  2. 보의 중앙
  3. 지점에서 d/4인 곳
  4. 인장력이 가장 작은 곳
(정답률: 62%)
  • 주철근의 이음장소로 가장 적당한 곳은 "인장력이 가장 작은 곳"입니다. 이유는 인장력은 콘크리트 보의 양 끝단에서 가장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이음장소를 양 끝단에서 멀리 떨어진 곳으로 옮기면 인장력이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지점에서 d/4인 곳보다는 인장력이 가장 작은 곳이 더 적당한 이음장소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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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표준갈고리가 아닌 철근의 최소 구부림 내면 반지름은 철근 지름의 몇 배 이상이어야 하는가?

  1. 3배
  2. 4배
  3. 5배
  4. 6배
(정답률: 21%)
  • 철근이 구부려질 때, 구부림 내면 반지름이 작아지게 됩니다. 이 작아진 반지름이 일정 수준 이하로 작아지면 철근의 강도가 감소하게 되어 구조물의 안전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조물 설계 시에는 구부림 내면 반지름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도록 철근 지름을 크게 설정해야 합니다.

    표준갈고리가 있는 철근의 경우, 구부림 내면 반지름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도록 표준갈고리의 크기가 정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표준갈고리가 없는 철근의 경우, 구부림 내면 반지름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도록 철근 지름을 크게 설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철근의 최소 구부림 내면 반지름은 철근 지름의 5배 이상이어야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5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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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강도 설계법의 기본 가정에서 보가 파괴를 일으킬 때의 압축측의 표면에서 나타나는 콘크리트의 최대 변형률은 얼마로 가정하는가?

  1. 0.001
  2. 0.002
  3. 0.003
  4. 0.004
(정답률: 84%)
  • 강도 설계법에서는 콘크리트의 최대 변형률이 0.003으로 가정합니다. 이는 콘크리트가 압축력을 받아 변형할 때, 일정한 범위 내에서는 변형률이 비례적으로 증가하다가 일정한 값을 유지하게 되는데, 이 값을 0.003으로 가정한 것입니다. 이 값은 콘크리트의 물성과 관련된 것으로, 이 값을 초과하면 콘크리트가 파괴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 값을 기준으로 강도를 설계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0.00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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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의 사용 재료 중 PS 강재의 성질로 잘못 된 것은?

  1. 인장강도가 작아야 한다.
  2. 릴랙세이션이 작아야 한다.
  3. 적당한 연성과 인성이 있어야 한다.
  4. 응력 부식에 대한 저항성이 커야 한다.
(정답률: 46%)
  • "인장강도가 작아야 한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PS 강재는 인장강도가 높은 강재로, 인장하중에 대한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따라서, 올바른 설명은 "인장강도가 높아야 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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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일반적인 기둥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띠철근 기둥
  2. 나선 철근 기둥
  3. 합성 기둥
  4. 강도 기둥
(정답률: 63%)
  • 일반적인 기둥의 종류는 "띠철근 기둥", "나선 철근 기둥", "합성 기둥"이 있습니다. 하지만 "강도 기둥"은 일반적인 기둥의 종류가 아닙니다. "강도 기둥"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가 아니며, 기둥의 강도를 나타내는 용어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도 기둥"이 일반적인 기둥의 종류가 아닌 이유는 해당 용어가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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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깊은 기초가 아닌 것은?

  1. 강관 널말뚝 기초
  2. 말뚝 기초
  3. 케이슨 기초
  4. 전면 기초
(정답률: 40%)
  • 전면 기초는 건축물의 전면에 걸쳐 있는 기초로, 깊이가 얕은 편에 속합니다. 따라서 깊은 기초가 아닙니다. 강관 널말뚝 기초, 말뚝 기초, 케이슨 기초는 모두 깊이가 깊은 기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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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교량의 종류에 있어서 통로의 위치에 따라 분류한 것으로 잘못된 것은?

  1. 상로교
  2. 중로교
  3. 하로교
  4. 과선교
(정답률: 67%)
  • 과선교는 통로가 교량의 위를 가로지르는 형태로, 다리 위에 통로가 건설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다른 세 가지 교량은 통로의 위치에 따라 분류한 것이지만, 과선교는 다리의 형태에 따라 분류한 것이므로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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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철근 콘크리트를 사용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철근과 콘크리트의 부착력이 매우 크다.
  2. 철근속의 콘크리트는 부식이 빨리 된다.
  3. 철근과 콘크리트의 열팽창 계수가 거의 같다.
  4. 철근과 콘크리트의 외력에 상호 보완적 역할을 한다.
(정답률: 72%)
  • 철근속의 콘크리트가 부식이 빨리 된다는 이유는 올바르지 않습니다. 철근은 콘크리트의 강도를 높이고, 콘크리트는 철근을 보호하여 부식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철근과 콘크리트는 외력에 상호 보완적 역할을 하기 때문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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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철근콘크리트

21. 강재의 보위에 철근 콘크리트 슬래브를 이어 쳐서 양자 간 일체로 작용하도록 한 토목 구조는?

  1. 일체구조
  2. 합성구조
  3. 혼합구조
  4. 복식구조
(정답률: 54%)
  • 강재와 콘크리트 슬래브가 서로 일체화되어 작용하므로, 강재와 콘크리트 슬래브가 각각 독립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구조물로 작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구조물을 합성구조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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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원심하중은 차량이 곡선상을 달릴 때 나타나는데 이때 교면 상 어느 정도 높이에서 수평방향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는가?

  1. 1.2m
  2. 1.5m
  3. 1.8m
  4. 2.0m
(정답률: 30%)
  • 원심하중은 차량이 곡선을 달릴 때 중력과 반작용하여 발생하는 힘이다. 이 힘은 차량의 질량과 속도, 그리고 곡률에 따라 달라지며, 이 힘이 교면 상 어느 높이에서 수평방향으로 작용하는지는 차량의 무게 중심과 관련이 있다. 일반적으로 차량의 무게 중심은 바퀴와 차체 사이에 위치하므로, 원심하중은 바퀴와 차체 사이의 중간 지점인 약 1.8m 높이에서 수평방향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1.8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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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구조 재료로서 강재의 단점으로 올바른 것은?

  1. 재료의 균질성이 떨어진다.
  2. 부재를 개수하거나 보강하기 어렵다.
  3. 차량 통행에 의하여 소음이 발생하기 쉽다.
  4. 강 구조물을 사전 제작하여 조림이 힘들다.
(정답률: 77%)
  • 강재는 질량이 무거우며, 단단하고 강한 재질이기 때문에 진동이 잘 전달되어 소음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특히 차량과 같은 무거운 물체가 지나갈 때 발생하는 충격과 진동이 크기 때문에 차량 통행에 의한 소음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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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보통 무근 콘크리트로 만들어지며 자중에 의하여 안정을 유지하는 옹벽의 형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중력식 옹벽
  2. L형 옹벽
  3. 캔틸레버 옹벽
  4. 뒷부벽식 옹벽
(정답률: 56%)
  • 중력식 옹벽은 무근 콘크리트로 만들어지며, 자체 무게와 중력에 의해 안정을 유지하는 옹벽의 형태입니다. 다른 옹벽들은 각각 다른 원리로 안정을 유지합니다. L형 옹벽은 바닥면과 수직으로 만나는 부분에서 안정을 유지하며, 캔틸레버 옹벽은 기둥이나 기초 없이 벽체를 끊임없이 뻗어나가며 안정을 유지합니다. 뒷부벽식 옹벽은 벽체 뒤쪽에 추가적인 지지체를 두어 안정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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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포준 트럭하중 DB-18로 설계되는 교량은?

  1. 1 등교
  2. 2 등교
  3. 3 등교
  4. 4 등교
(정답률: 54%)
  • 포준 트럭하중 DB-18은 교량의 최대 하중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이 값이 높을수록 교량의 강도와 내구성이 높아져서 더 무거운 차량이 통과해도 안전합니다. 따라서, DB-18이 40 이하인 경우 1 등교, 40~60인 경우 2 등교, 60~80인 경우 3 등교, 80 이상인 경우 4 등교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포준 트럭하중 DB-18이 40~60인 경우 2 등교로 설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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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교량의 구성에 있어서 상부구조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바닥판
  2. 바닥틀
  3. 주트러스
  4. 교대
(정답률: 55%)
  • 교대는 교량의 하부구조에 속하는 요소가 아니라, 상부구조에 속하는 요소입니다. 바닥판과 바닥틀은 교량의 바닥을 이루는 하부구조 요소이며, 주트러스는 교량의 상부구조 중 하나인 트러스 구조에 속하는 요소입니다. 하지만 교대는 교량의 상부구조 중 하나인 교각의 일종으로, 교량의 하부구조에 속하는 요소가 아니라는 것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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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도로교 설계 기준에서 규정하고 있는 교량의 상부구조에 대한 충격계수(i) 식은 어느 것인가?

(정답률: 22%)
  • 도로교 설계 기준에서 규정하고 있는 교량의 상부구조에 대한 충격계수(i) 식은 "" 입니다. 이유는 이 식이 국내에서 적용되는 현재 유효한 규정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 설계기준(2016)에서 제시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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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옹벽의 전도에 대한 안전율은 최소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61%)
  • 옹벽의 전도에 대한 안전율은 최소 "2"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옹벽이 전기를 전도하는 경우, 안전한 사용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안전율입니다. "1"은 전기가 전도되는 경우 위험할 수 있으며, "3"과 "4"는 불필요하게 높은 안전율이므로 비효율적입니다. 따라서, 최소한의 안전율을 유지하기 위해 "2" 이상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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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일반적인 철근콘크리트에서 fck 로 나타내는 설계기준 강도의 값은 표준 양생을 실시한 공시체의 재령 몇 일의 강도를 말하는가?

  1. 3일
  2. 7일
  3. 14일
  4. 28일
(정답률: 75%)
  • fck는 일반적인 철근콘크리트에서 사용되는 설계기준 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표준 양생을 실시한 공시체의 재령 28일 후의 강도를 의미합니다. 이는 콘크리트가 초기 경화 후 시간이 지나면서 더욱 강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28일 후의 강도를 기준으로 설계 강도를 결정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8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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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토목구조물의 특징을 잘못 나타낸 것은?

  1. 일반적으로 규모가 크다.
  2. 대부분의 공공의 목적으로 건설된다.
  3. 구조물의 수명이 길다.
  4. 다량생산이다.
(정답률: 83%)
  • 정답: 다량생산이다.

    토목구조물은 일반적으로 규모가 크고 대부분의 공공의 목적으로 건설되며, 구조물의 수명이 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토목구조물은 대부분 맞춤형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다량생산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다량생산이라는 특징은 토목구조물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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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척도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배척
  2. 축척
  3. 현척
  4. 외척
(정답률: 79%)
  • 외척은 척도의 종류가 아닙니다. 외척은 다른 사람이나 조직에서 제공하는 자료나 정보를 이용하여 판단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외척은 척도가 아니며, 나머지 보기인 배척, 축척, 현척은 모두 척도의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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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도면에서 물체의 보이지 않는 부분을 나타내는 선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정답률: 87%)
  • 보이지 않는 부분을 나타내는 선은 점선입니다. ""이 정답인 이유는 이 선이 점선으로 표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실선이나 점선과 실선이 섞인 형태로 나타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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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CAD작업에서 가장 최근에 입력한 점을 기준으로 하여 좌표가 시작되는 좌표계는?

  1. 절대 좌표계
  2. 사용자 좌표계
  3. 표준 좌표계
  4. 상대 좌표계
(정답률: 54%)
  • CAD작업에서 가장 최근에 입력한 점을 기준으로 하여 좌표가 시작되는 좌표계는 "상대 좌표계"입니다. 이는 상대 좌표계는 기준점이나 기준선으로부터 상대적인 위치를 나타내는 좌표계로, 가장 최근에 입력한 점을 기준으로 좌표를 설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상대 좌표계는 작업의 편의성을 높이고,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기 쉽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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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도면을 철하고자 할 때 어떤 쪽으로 철함을 원칙으로 하는가?

  1. 위쪽
  2. 아래쪽
  3. 왼쪽
  4. 오른쪽
(정답률: 62%)
  • 보통 사람들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기 때문에, 도면을 철하는 방향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철하는 것이 보다 자연스러운 방향이다. 또한, 대부분의 도면은 왼쪽 상단에서 시작하여 오른쪽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철하는 것이 더 편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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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도로 설계 시 굴곡부 노선에 사용되는 기호 중 접선 길이를 표시한 것은?

  1. I.P
  2. I
  3. T.L
  4. B.C
(정답률: 39%)
  • 접선 길이를 표시하는 기호는 T.L입니다. T.L은 Tangent Length의 약자로, 접선의 길이를 나타냅니다. 다른 기호들은 I.P는 Intersection Point, I는 Intersection, B.C는 Back of Curb의 약자로 각각 교차로의 교차점, 교차로, 횡단보도의 뒷부분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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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토목 구조물의 일반적인 도면 작도 순서에서 가장 먼저 그리는 부분은?

  1. 각부 배근도
  2. 일반도
  3. 주철근 조립도
  4. 단면도
(정답률: 37%)
  • 토목 구조물의 일반적인 도면 작도 순서에서 가장 먼저 그리는 부분은 단면도입니다. 이는 구조물의 형태와 크기, 내부 구조 등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면도를 그리면 구조물의 안정성, 내구성, 사용성 등을 평가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다른 도면들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면도는 토목 구조물 설계 및 시공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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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그림은 어떠한 재료 단면의 경제를 나타낸 것인가?

  1. 지반면
  2. 자갈면
  3. 암반면
  4. 재단마크
(정답률: 84%)
  • 그림은 지하에서 터널을 파는 과정에서 지반면을 표시한 것입니다. 지반면은 지하에서 작업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지하에서 작업을 할 때 지반의 안정성을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그림에서는 지반면을 나타내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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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도면 번호, 도면 명, 도면의 작성일, 제도자의 이름 등 도면 관리상 필요한 내용을 기입한 곳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중심마크
  2. 표제란
  3. 윤곽선
  4. 재단마크
(정답률: 89%)
  • 표제란은 도면 관리상 필요한 내용을 기입한 곳으로, 도면 번호, 도면 명, 도면의 작성일, 제도자의 이름 등의 정보를 포함합니다. 따라서 표제란은 도면을 식별하고 관리하는 데 필수적인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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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CAD시스템에서 성격이 다른 장치는?

  1. 키보드
  2. 디지타이저
  3. 태블릿
  4. 플로터
(정답률: 68%)
  • 플로터는 출력 장치로, 다른 장치들은 입력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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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주로 토목이나 건축에서 현장의 겨냥도, 구조물의 조감도등에 쓰이는 방법은?

  1. 축투상도법
  2. 투시도법
  3. 사투상도법
  4. 정투상도법
(정답률: 44%)
  • 투시도법은 3차원의 물체를 2차원의 평면에 투영하여 그림으로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현장의 구조물이나 겨냥도를 그릴 때, 실제 크기와 비례를 유지하면서도 보다 직관적으로 그릴 수 있어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토목이나 건축 분야에서는 투시도법이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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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토목일반구조

41. 다음 중 선이 교차할 때 표시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75%)
  • ""가 옳지 않은 표시법입니다. 이유는 선이 교차하는 지점에서 교차점을 표시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교차점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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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그림과 같은 물체를 제3각법으로 나타낼 때 평면도는?

(정답률: 78%)
  • 제3각법은 물체를 선분으로 나누어 각 선분의 길이와 방향을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그림을 제3각법으로 나타낼 때, 물체의 가장자리를 이루는 네 개의 선분의 길이와 방향을 나타내야 합니다. 이 그림에서는 가로와 세로 방향의 선분이 각각 하나씩 있으므로, 이 두 선분을 이용하여 평면도를 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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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콘크리트를 나타내는 단면 표시는?

(정답률: 84%)
  • 콘크리트는 보통 직사각형 형태로 사용되기 때문에, 단면 표시에서도 직사각형 모양으로 나타낸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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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구조도에 표시하는 것이 곤란한 부분의 형상, 치수, 철근종류 등을 자세하게 표시한 도면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일반도
  2. 투시도
  3. 상세도
  4. 설명도
(정답률: 76%)
  • 구조물의 세부적인 형상, 치수, 철근종류 등을 자세하게 표시하는 도면을 상세도라고 합니다. 이는 구조도에서는 표현하기 어려운 세부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상세도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일반도는 전반적인 구조물의 형상과 크기를 보여주는 도면, 투시도는 구조물의 특정 부분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도면, 설명도는 구조물의 특정 부분에 대한 설명을 포함한 도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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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도면을 철하지 않을 경우 A3 도면 윤곽선의 여백 치수의 최소값은 얼마로 하는 것이 좋은가?

  1. 25㎜
  2. 20㎜
  3. 10㎜
  4. 5㎜
(정답률: 59%)
  • 도면을 철하지 않을 경우, 인쇄기의 정확도나 용지의 변형 등으로 인해 도면의 크기가 변형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도면의 윤곽선이 용지의 가장자리에 닿지 않도록 여백을 두어야 합니다. 이때, 여백의 크기는 인쇄기의 정확도나 용지의 변형 등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0mm 이상의 여백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0m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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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선의 종류 중 중심선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선은?

  1. 실선
  2. 파선
  3. 일점쇄선
  4. 이점쇄선
(정답률: 79%)
  • 중심선은 원이나 원통체의 중심을 나타내는 선으로, 일점쇄선은 한 점에서 시작하여 끝나는 선으로, 중심선을 나타내는 데 가장 적합한 선이기 때문입니다. 이점쇄선은 두 점에서 시작하여 끝나는 선으로, 중심선을 나타내는 데 적합하지 않습니다. 실선과 파선은 중심선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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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같은 크기의 물체를 도면에 그릴 때 가장 작게 그려지는 척도는?

  1. 1 : 1
  2. 1 : 2
  3. 1 : 50
  4. 5 : 1
(정답률: 67%)
  • 척도는 실제 크기와 도면상 크기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같은 크기의 물체를 그릴 때는 도면상 크기가 작을수록 실제 크기에 비해 작게 그려지게 됩니다. 따라서 가장 작게 그려지는 척도는 1 : 50입니다. 이는 실제 크기의 1/50만큼 도면상 크기로 그리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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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문자의 크기를 나타낼 때 무엇을 기준으로 하는가?

  1. 모양
  2. 굵기
  3. 높이
  4. 서체
(정답률: 82%)
  • 문자의 크기를 나타낼 때는 높이를 기준으로 합니다. 이는 문자의 높이가 일정하게 유지되면서 모양과 굵기, 서체 등이 달라져도 크기가 일정하게 유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높이를 기준으로 하여 문자의 크기를 표시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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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CAD시스템의 특징을 나열한 것이다. 틀린 것은?

  1. 도면의 분석, 수정, 삽입, 제작이 정확하고 빠르다.
  2. 방대한 도면을 여러 사람이 동시에 작업하여도 표준화를 이룰 수 있다.
  3. 2차원은 물론 3차원의 설계도면과 움직이는 도면까지 그릴 수 있다.
  4. 편리한 점은 많으나 설계 도면의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불가능하다.
(정답률: 76%)
  • 정답은 "편리한 점은 많으나 설계 도면의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불가능하다."이다. CAD 시스템은 설계 도면의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도면의 분석, 수정, 삽입, 제작 등을 더욱 정확하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보기는 틀린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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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도로폭 10m로하고 3m 높이의 흙쌓기를 그림과 같이 하였을 때 횡단면도에 나타내는 (H)의 길이는?

  1. 13m
  2. 16.5m
  3. 23.5m
  4. 28.5m
(정답률: 36%)
  • 횡단면도에서 (H)는 지면과 흙쌓기의 접점에서부터 흙쌓기의 꼭대기까지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흙쌓기의 높이가 3m이므로 (H)는 3m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횡단면도에서 (H)의 길이가 3m이므로, 도로폭 10m에서 (H)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의 길이는 10m - 3m = 7m입니다. 이때, 횡단면도에서 (H)와 도로폭을 모두 고려하면, (H)의 양쪽에 각각 7/2m씩의 길이가 더해져서 총 길이는 3m + 7/2m + 7/2m = 3m + 7m = 10m이 됩니다. 따라서 (H)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의 길이 7m와 (H)의 길이 3m를 합한 값인 10m이 정답이 아니라, (H)의 길이 3m을 포함한 전체 길이 10m이 정답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3.5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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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CAD 시스템으로 도형을 작성할 때 기본요소가 아닌 것은?

  1. 부피
(정답률: 85%)
  • CAD 시스템은 2차원 또는 3차원 도형을 작성하는데 사용됩니다. "점"은 위치를 나타내는 기본요소이고, "선"은 두 점을 연결하는 기본요소입니다. "면"은 선으로 둘러싸인 평면 도형을 나타내는 기본요소입니다. 하지만 "부피"는 3차원 도형의 공간을 나타내는 것으로, 2차원 CAD 시스템에서는 필요하지 않은 기본요소입니다. 따라서 "부피"가 기본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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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아래 표에서 도면의 작성 순서를 옳게 나타낸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68%)
  • 정답은 "㉠→㉣→㉢→㉡→㉤" 입니다.

    도면을 작성하는 순서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도면의 크기와 비율을 결정합니다. (㉠)
    2. 도면의 주요 요소를 배치합니다. (㉣)
    3. 도면의 세부적인 내용을 추가합니다. (㉢)
    4. 도면의 크기와 비율을 조정합니다. (㉡)
    5. 도면의 최종적인 완성을 위해 세부적인 수정을 합니다. (㉤)

    따라서, "㉠→㉣→㉢→㉡→㉤" 순서가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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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작도 통칙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그림은 간단히 하고, 중복을 피한다.
  2. 대칭적인 것은 중심선의 한쪽을 외형도, 반대쪽을 단면도로 표시한다.
  3. 경사면을 가진 구조물의 표시는 경사면 부분만의 보조도를 넣을 수 있다.
  4. 보이는 부분은 파선으로 표시하고 숨겨진 부분은 실선으로 표시한다.
(정답률: 77%)
  • 잘못된 것은 없습니다.

    보이는 부분은 파선으로 표시하고 숨겨진 부분은 실선으로 표시하는 이유는, 그림을 보는 사람이 어떤 부분이 실제로 존재하는지, 어떤 부분이 가상적인 것인지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파선은 가상적인 부분을 나타내고, 실선은 실제로 존재하는 부분을 나타냅니다. 이렇게 표시하면 그림을 보는 사람이 구조물의 형태와 구성을 더욱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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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도면에서 가장 굵은선이 사용되는 것은?

  1. 가상선
  2. 절단선
  3. 해칭선
  4. 외형선
(정답률: 72%)
  • 도면에서 가장 굵은 선은 "외형선"입니다. 외형선은 제품의 외형을 나타내는 선으로, 제품의 형태와 크기를 명확하게 보여주기 위해 굵은 선으로 그려집니다. 따라서 외형선은 다른 선들보다 더 두껍게 그려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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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글자의 굵기는 한글자, 숫자 및 영자의 경우에는 글자 높이의 얼마로 하는 것이 적당한가?

  1. 1/3
  2. 1/6
  3. 1/9
  4. 1/12
(정답률: 68%)
  • 글자의 굵기는 일반적으로 글자 높이의 일부로 결정됩니다. 이때, 한글자, 숫자 및 영자의 경우에는 글자 높이의 1/9 정도가 적당한 굵기입니다. 이유는 이 정도의 굵기가 글자를 더욱 뚜렷하게 보이게 하면서도 너무 두껍지 않아서 글자 간격이 좁아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정도의 굵기는 인쇄물이나 디지털 화면에서도 잘 보이며, 글자 크기가 작아지더라도 가독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글자, 숫자 및 영자의 경우에는 글자 높이의 1/9 정도가 적당한 굵기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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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치수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치수는 일반적으로 마무리 치수로 표시한다.
  2. 치수는 중복을 피한다.
  3. 치수의 단위는 ㎜를 원칙으로 한다.
  4. 치수의 단위를 항상 기입한다.
(정답률: 69%)
  • "치수의 단위를 항상 기입한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치수의 단위는 필요한 경우에만 기입하며, 일반적으로는 기입하지 않습니다. 이는 치수의 단위가 명확하게 이해되는 경우에는 생략하여도 이해에 지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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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철근의 기계적 이음을 표시하고 있는 것은?

(정답률: 81%)
  • 철근의 기계적 이음을 나타내는 것은 "" 입니다. 이유는 이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철근 끝에 나사 모양의 부분이 있어서 다른 철근과 이어질 때 서로 나사를 맞추어서 조인트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방법은 철근을 더 강하게 이어주며, 시공 과정에서도 빠르고 쉽게 이음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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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그림은 무엇을 표시하는 것인가?

  1. 암반면
  2. 지반면
  3. 일반면
  4. 수면
(정답률: 85%)
  • 해당 그림은 물 위에 떠 있는 것으로 보아, 그림은 "수면"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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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도면을 접을 때 기준이 되는 크기는?

  1. A0
  2. A1
  3. A3
  4. A4
(정답률: 83%)
  • 도면을 접을 때 기준이 되는 크기는 A4입니다. A4는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용지 크기 중 하나이며,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용지 크기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A4 용지를 기준으로 도면을 접으면 보관 및 운반이 용이하며, 다른 용지 크기로 인한 크기 변화나 왜곡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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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콘크리트 구조물의 제도에서 벽체 철근의 기호를 표시한 것은?

(정답률: 61%)
  • 콘크리트 구조물의 제도에서 벽체 철근의 기호는 "Ⓦ"입니다. 이는 벽체 철근이 직각으로 교차하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은 슬래브 철근, "Ⓒ"은 기둥 철근, "Ⓟ"은 기초 철근을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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