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5-07)

전기공사기사
(2017-05-0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기응용 및 공사재료

1. 자기소호 기능이 가장 좋은 소자는?

  1. GTO
  2. SCR
  3. DIAC
  4. TRIAC
(정답률: 84%)
  • GTO는 Gate Turn-Off Thyristor의 약자로, 다른 세미컨덕터 소자들과 비교하여 자기소호 기능이 가장 우수합니다. GTO는 게이트 신호를 이용하여 즉시 전류를 차단할 수 있으며, 이는 다른 소자들과는 달리 빠른 스위칭 속도와 높은 신뢰성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GTO는 고전력 전자기기에서 많이 사용되며, 자기소호 기능이 필수적인 고전력 전자기기에서는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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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철도 차량이 운행하는 곡선부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단곡선
  2. 복곡선
  3. 반향곡선
  4. 완화 곡선
(정답률: 74%)
  • 철도 차량이 운행하는 곡선부의 종류 중 "복곡선"은 없습니다. 이는 단순한 곡선이 아니라 두 개 이상의 곡선이 결합된 복잡한 곡선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복곡선"은 철도 차량이 운행하는 곡선부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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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공해 방지의 측면에서 대기 중에 부유하는 분진 입자를 포집하는 정화장치로 화력 발전소, 시멘트 공장, 용광로, 쓰레기 소각장 등에 널리 이용되는 것은?

  1. 정전기
  2. 정전 도장
  3. 전해 연마
  4. 전기 집진기
(정답률: 86%)
  • 전기 집진기는 정전기 원리를 이용하여 대기 중에 부유하는 분진 입자를 전기적으로 충전시켜 포집하는 장치이다. 이를 통해 대기 중의 미세먼지나 유해 가스 등을 제거하여 공해를 방지할 수 있다. 따라서 화력 발전소, 시멘트 공장, 용광로, 쓰레기 소각장 등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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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금속의 표면 열처리에 이용하며 도체에 고주파 전류를 통하면 전류가 표면에 집중하는 현상은?

  1. 표피 효과
  2. 톰슨 효과
  3. 펀치 효과
  4. 제벡 효과
(정답률: 87%)
  • 고주파 전류가 금속 도체에 통하면 전류는 금속의 표면에 집중되어 표면에서 열이 발생하는 현상을 표피 효과라고 합니다. 이는 전류가 금속 내부에서는 저항이 작아서 자유롭게 흐르지만, 표면에서는 저항이 크기 때문에 전류가 집중되어 열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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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겨울철에 심야 전력을 사용하여 20kWh 전열기로 40℃의 물 100ℓ를 95℃로 데우는데 사용되는 전기 요금은 약 얼마인가? (단, 가열장치의 효율 90%, 1kWh 당 단가는 겨울철 56.10원, 기타계절 37.90원이며, 계산 결과는 원단위 절삭한다.)

  1. 260원
  2. 290원
  3. 360원
  4. 390원
(정답률: 55%)
  • 먼저, 데워야 할 물의 열용량을 계산해보자.

    물의 열용량 = 물의 질량 x 온도 상승량 x 열용량

    = 100kg x (95℃ - 40℃) x 4.18J/g℃

    = 209,000J

    = 209kJ

    그리고, 전열기의 효율이 90%이므로, 실제 사용된 전력은 다음과 같다.

    실제 사용된 전력 = 필요한 열량 / 전열기의 효율

    = 209kJ / 0.9

    = 232.2kJ

    = 0.2322kWh

    따라서, 사용된 전기량은 0.2322kWh이다.

    이에 따라, 전기 요금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겨울철 1kWh 당 단가 = 56.10원

    전기 요금 = 사용된 전기량 x 1kWh 당 단가

    = 0.2322kWh x 56.10원

    = 13.03원

    하지만, 계절 요금제가 적용되므로, 겨울철 요금제를 적용한다.

    따라서, 최종 전기 요금은 13.03원 x 1.5 = 19.55원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원단위 절삭을 하라고 했으므로, 최종 전기 요금은 19원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360원"이 아니라 "390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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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열차 자체의 중량이 80 ton이고 동륜상의 중량이 55 ton인 기관차의 최대 견인력[kg]은?(단, 궤조의 점착 계수는 0.3으로 한다.)

  1. 15000
  2. 16500
  3. 18000
  4. 24000
(정답률: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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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그림은 UJT를 사용한 기본 이상 발진회로이다. RE의 역할을 설명한 내용 중 옳은 것은?

  1. 콘덴서(C)의 방전시간을 결정한다.
  2. B1과 B2에 걸리는 전압을 결정한다.
  3. 콘덴서(C)에 흐르는 과전류를 보호한다.
  4. 콘덴서(C)의 충전전류를 제어하여 펄스 주기를 조정한다.
(정답률: 63%)
  • UJT는 양방향 전류를 허용하는 반도체 소자로, 콘덴서(C)를 충전하는 전류를 제어하여 UJT의 발진 주기를 결정한다. 따라서 RE의 역할은 "콘덴서(C)의 충전전류를 제어하여 펄스 주기를 조정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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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정격전압 100V, 평균 구면광도 100cd의 진공 텅스텐 전구를 97V로 점등한 경우의 광도는 몇 cd인가?

  1. 90
  2. 100
  3. 110
  4. 120
(정답률: 59%)
  • 전구의 광도는 전류와 밀도에 비례하므로, 전압이 낮아지면 전류와 밀도가 감소하여 광도도 감소한다. 따라서 97V로 점등한 경우의 광도는 90c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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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1차 전지 중 휴대용 라디오, 손전등, 완구, 시계 등에 매우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는 건전지는?

  1. 망간 건전지
  2. 공기 건전지
  3. 수은 건전지
  4. 리튬 건전지
(정답률: 72%)
  • 망간 건전지는 가격이 저렴하고, 일반적인 소형 전자기기에 많이 사용되는 건전지이기 때문에 휴대용 라디오, 손전등, 완구, 시계 등에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망간 건전지는 일반적으로 사용하기 쉽고, 안정적인 성능을 가지고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건전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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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플라이휠 효과 1kg ‧ m2 인 플라이휠 회전속도가 1500rpm에서 1200rpm으로 떨어졌다. 방출 에너지는 약 몇 J인가?

  1. 1.11×103
  2. 1.11×104
  3. 2.11×103
  4. 2.11×104
(정답률: 66%)
  • 플라이휠의 회전에너지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E = 1/2 I ω2

    여기서, I는 플라이휠의 회전관성이고, ω는 회전속도이다. 문제에서 I와 ω의 값이 주어졌으므로, 이를 대입하여 방출 에너지를 계산할 수 있다.

    I = 1kg ‧ m2
    ω1 = 1500rpm = 157.08 rad/s
    ω2 = 1200rpm = 125.66 rad/s

    E1 = 1/2 × 1kg ‧ m2 × (157.08 rad/s)2 = 3.89 × 104 J
    E2 = 1/2 × 1kg ‧ m2 × (125.66 rad/s)2 = 2.47 × 104 J

    따라서, 방출 에너지는 E1 - E2 = 1.42 × 104 J 이다. 이 값을 소수점 이하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하면 1.1 × 104 J 이므로, 정답은 "1.11×103"이 아니라 "1.11×10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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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저압 핀 애자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저압 소형 핀 애자
  2. 저압 중형 핀 애자
  3. 저압 대형 핀 애자
  4. 저압 특대형 핀 애자
(정답률: 83%)
  • 저압 특대형 핀 애자는 존재하지 않는 종류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실제로 존재하는 저압 핀 애자의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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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동전선의 접속 방법이 아닌 것은?

  1. 교차 접속
  2. 직선 접속
  3. 분기 접속
  4. 종단 접속
(정답률: 65%)
  • "교차 접속"은 동전선이 서로 교차하여 연결되는 방식으로, 다른 접속 방법과 달리 동일한 레벨의 동전선을 연결할 수 있어 유연성이 높다. 하지만 교차점에서 신호가 간섭될 가능성이 있어 설계가 어렵고 오류 발생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다른 접속 방법들이 더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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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솔리드 케이블이 아닌 것은?

  1. H 케이블
  2. SL 케이블
  3. OF 케이블
  4. 벨트 케이블
(정답률: 64%)
  • 솔리드 케이블은 내부가 단단한 구조로 되어 있어 신호의 왜곡을 최소화하고 전송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반면 OF 케이블은 광섬유 케이블로, 광 신호를 전송하기 위한 케이블입니다. 따라서 OF 케이블은 솔리드 케이블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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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가선 전압에 의하여 정해지고 대지와 통신선 사이에 유도되는 것은?

  1. 전자 유도
  2. 정전 유도
  3. 자기 유도
  4. 전해 유도
(정답률: 70%)
  • 가선 전압은 전기장이 대지와 통신선 사이에서 발생하면서 전기적인 차이를 만들어냅니다. 이러한 전기장에 의해 대지와 통신선 사이에 전하가 이동하면서 정전 유도가 발생합니다. 즉, 가선 전압에 의해 대지와 통신선 사이에 전하가 유도되는 것이 정전 유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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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피뢰침용 인하도선으로 가장 적당한 전선은?

  1. 동선
  2. 고무 절연전선
  3. 비닐 절연전선
  4. 캡타이어 케이블
(정답률: 75%)
  • 피뢰침용 인하도선은 지하에 묻혀 있으므로 수분과 습기에 강한 절연재질이 필요합니다. 또한 인하도선은 전기적 안전성이 중요하므로 전기저항이 낮은 전선이 적합합니다. 이에 따라 동선이 가장 적합한 전선입니다. 동선은 전기저항이 낮고 수분과 습기에 강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피뢰침용 인하도선에는 동선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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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배전반 및 분전반의 설치 장소로 적합하지 않은 곳은?

  1. 안정된 장소
  2. 노출되어 있지 않은 장소
  3. 개폐기를 쉽게 개폐할 수 있는 장소
  4. 전기회로를 쉽게 조작할 수 있는 장소
(정답률: 76%)
  • 배전반 및 분전반은 전기적 위험이 있기 때문에 노출되어 있지 않은 안전한 장소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노출되어 있지 않은 장소는 외부인이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장소를 의미합니다. 이는 전기적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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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가공전선로에서 22.9kV-Y 특고압 가공전선 2조를 수평으로 배열하기 위한 완금의 표준길이[mm]는?

  1. 1400
  2. 1800
  3. 2000
  4. 2400
(정답률: 74%)
  • 22.9kV-Y 특고압 가공전선 2조는 수평으로 배열되어야 하므로, 완금의 표준길이는 전선 간격에 따라 결정된다. 이 경우, 전선 간격은 1800mm이다. 따라서, 완금의 표준길이는 1800mm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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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약호 중 계기용 변성기를 표시하는 것은?

  1. PF
  2. PT
  3. MOF
  4. ZCT
(정답률: 75%)
  • 계기용 변성기는 MOF로 표시됩니다. MOF는 "Metering and Instrument Transformers with Oil Filling"의 약어로, 계기용 변성기 중 유류로 충전된 변성기를 나타냅니다. 다른 보기인 PF는 "Power Factor"의 약어로, 역률을 나타내는데 사용되며, PT는 "Potential Transformer"의 약어로, 전압 변성기를 나타내며, ZCT는 "Zero Current Transformer"의 약어로, 제로 전류 변성기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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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일정한 전압을 가진 전지에 부하를 걸면 단자 전압이 저하되는 원인은?

  1. 주위 온도
  2. 분극 작용
  3. 이온화 경향
  4. 전해액의 변색
(정답률: 74%)
  • 전지 내부에서 금속 이온들이 양극과 음극으로 이동하면서 부하에 의해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이때, 금속 이온들이 양극과 음극에서 축적되면서 전지 내부에서 전위차가 발생하게 되고, 이는 단자 전압의 저하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현상을 분극 작용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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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무대 조명의 배치별 구분 중 무대 상부 배치 조명에 해당되는 것은?

  1. Foot light
  2. Tower light
  3. Ceiling Spot light
  4. Suspension Spot light
(정답률: 72%)
  • 무대 상부 배치 조명은 무대 위쪽에서 빛을 비추는 조명으로, "Ceiling Spot light"와 "Suspension Spot light"가 해당됩니다. 그 중에서 "Suspension Spot light"는 천장에서 매달려 있는 조명으로, 무대 상부에서 빛을 비추는 효과를 더욱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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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력공학

21. 동기조상기[A]와 전력용 콘덴서[B]를 비교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시충전 : (A) 불가능, (B) 가능
  2. 전력 손실 : (A) 작다, (B) 크다
  3. 무효전력 조정 : (A) 계단적, (B) 연속적
  4. 무효전력 : (A) 진상·지상용, (B) 진상용
(정답률: 32%)
  • 동기조상기는 진상전력과 지상전력을 모두 생성하므로 무효전력이 진상전력과 지상전력 모두에 대해 발생한다. 따라서 무효전력 조정은 계단적으로 이루어진다. 반면에 전력용 콘덴서는 진상전력만 생성하므로 무효전력이 진상전력에 대해서만 발생하며, 무효전력 조정은 연속적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동기조상기는 시충전이 불가능하지만 전력용 콘덴서는 시충전이 가능하며, 전력 손실 측면에서는 전력용 콘덴서가 더 작다. 따라서 정답은 "무효전력 : (A) 진상·지상용, (B) 진상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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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어떤 공장의 소모 전력이 100kW이며, 이 부하의 역률이 0.6일 때, 역률을 0.9로 개선하기 위한 전력용 콘덴서의 용량은 약 몇 kVA인가?

  1. 75
  2. 80
  3. 85
  4. 90
(정답률: 30%)
  • 역률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콘덴서를 사용하여 리액티브 파워를 보상해야 한다. 이때 필요한 콘덴서의 용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Qc = P * (tan(arccos(PF1)) - tan(arccos(PF2)))

    여기서 Qc는 필요한 콘덴서의 용량, P는 실제 전력, PF1은 원래의 역률, PF2는 개선된 역률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Qc = 100kW * (tan(arccos(0.6)) - tan(arccos(0.9)))
    ≈ 85kVA

    따라서, 정답은 "8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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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수력 발전소에서 사용되는 수차 중 15m 이하의 저낙차에 적합하여 조력 발전용으로 알맞은 수차는?

  1. 카플란 수차
  2. 펠톤 수차
  3. 프란시스 수차
  4. 튜블러 수차
(정답률: 23%)
  • 튜블러 수차는 15m 이하의 저낙차에 적합한 수차로, 수력 발전소에서 사용되는 수차 중에서도 조력 발전용으로 알맞습니다. 이는 튜블러 수차가 낮은 수위에서도 높은 효율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카플란 수차는 대규모 발전소에서 사용되는 대용량 수차이고, 펠톤 수차는 높은 수위에서 사용되는 수차입니다. 프란시스 수차는 중간 규모 발전소에서 사용되는 수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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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어떤 화력발전소에서 과열기 출구의 증기압이 169[kg/cm2]이다. 이것은 약 몇 atm 인가?

  1. 127.1
  2. 163.6
  3. 1650
  4. 12850
(정답률: 24%)
  • 1 atm은 대기압을 의미하며, 대략 1kg/cm2에 해당한다. 따라서 169[kg/cm2]는 대략 169[atm]에 해당한다. 하지만 정확한 계산을 위해서는 1 atm이 몇 kg/cm2에 해당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1 atm = 1.01325[kg/cm2]

    따라서, 169[kg/cm2]는 대략 169/1.01325 = 166.8[atm]에 해당한다. 이 값은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인 163.6과 가장 유사하다. 따라서 정답은 "163.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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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가공 송전선로를 가선할 때에는 하중 조건과 온도 조건을 고려하여 적당한 이도(dip)를 주도록 하여야 한다. 이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이도의 대소는 지지물의 높이를 좌우한다.
  2. 전선을 가선할 때 전선을 팽팽하게 하는 것을 이도가 크다고 한다.
  3. 이도가 작으면 전선이 좌우로 크게 흔들려서 다른 상의 전선에 접촉하여 위험하게 된다.
  4. 이도가 작으면 이에 비례하여 전선의 장력이 증가되며, 너무 작으면 전선 상호간이 꼬이게 된다.
(정답률: 31%)
  • 정답은 "이도가 작으면 전선이 좌우로 크게 흔들려서 다른 상의 전선에 접촉하여 위험하게 된다."이다.

    이도란 전선이 지지물과의 거리를 의미한다. 이도가 크면 전선이 덜 흔들리고, 작으면 전선이 많이 흔들리게 된다. 이에 따라 이도가 작으면 전선이 다른 전선과 접촉하여 위험하게 될 수 있다. 따라서 이도의 대소는 전선의 안전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도의 대소는 지지물의 높이와 관련이 있다. 지지물이 높을수록 이도는 커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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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승압기에 의하여 전압 Ve에서 Vh로 승압할 때, 2차 정격전압 e, 자기용량 W인 단상 승압기가 공급할 수 있는 부하 용량은?

(정답률: 24%)
  • 승압기의 출력은 입력 전압과 출력 전압의 비율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입력 전압 Ve와 출력 전압 Vh의 비율이 1:2이므로, 출력 전압은 입력 전압의 2배가 된다. 이때, 부하 용량은 출력 전압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부하 용량은 22 = 4배가 된다. 따라서, 단상 승압기가 공급할 수 있는 부하 용량은 eW/4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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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일반적으로 부하의 역률을 저하시키는 원인은?

  1. 전등의 과부하
  2. 선로의 충전전류
  3. 유도 전동기의 경부하 운전
  4. 동기 전동기의 중부하 운전
(정답률: 28%)
  • 유도 전동기는 자기장을 이용하여 회전하는데, 이 때 회전속도가 느리거나 부하가 적을 경우에는 자기장이 충분히 형성되지 않아 전류가 흐르지 않는 구간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구간에서는 전류가 흐르지 않기 때문에 부하의 역률이 저하되게 됩니다. 이를 경부하 운전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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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송전단 전압을 VS, 수전단 전압을 VT, 선로의 리액턴스를 X라 할 때, 정상 시의 최대 송전전력의 개략적인 값은?

(정답률: 31%)
  • 송전선로와 수전선로의 전압 차이는 X(Imax)이다. 여기서 Imax는 선로의 최대 전류이다. 최대 전력은 VSImax이므로, VS를 최대화하면 최대 전력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VS는 VT보다 크게 설정해야 한다. 이때, VS와 VT의 차이는 X(Imax)이므로, VS = VT + X(Imax)로 설정하면 최대 전력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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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가공지선의 설치 목적이 아닌 것은?

  1. 전압 강하의 방지
  2. 직격뢰에 대한 차폐
  3. 유도뢰에 대한 정전차폐
  4. 통신선에 대한 전자유도 장해 경감
(정답률: 29%)
  • 가공지선은 전압 강하의 방지 목적으로 설치되는 것이 아니라, 직격뢰나 유도뢰에 대한 차폐, 통신선에 대한 전자유도 장해 경감, 그리고 유전체의 정전차폐를 위해 설치됩니다. 따라서 "전압 강하의 방지"는 가공지선의 설치 목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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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피뢰기가 방전을 개시할 때의 단자 전압의 순시값을 방전 개시 전압이라 한다. 방전 중의 단자 전압의 파고값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속류
  2. 제한 전압
  3. 기준충격 절연강도
  4. 상용주파 허용 단자 전압
(정답률: 28%)
  • 방전 중에는 전압이 급격하게 감소하고, 이 때 단자 전압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방전이 중단되는데, 이 때의 전압을 제한 전압이라고 한다. 이는 피뢰기의 안전한 운전을 위해 중요한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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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송전 계통의 한 부분이 그림과 같이 3상 변압기로 1차측은 △로, 2차측은 Y로 중성점이 접지되어 있을 경우, 1차측에 흐르는 영상전류는?

  1. 1차측 선로에서 ∞이다.
  2. 1차측 선로에서 반드시 0이다.
  3. 1차측 변압기 내부에서는 반드시 0이다.
  4. 1차측 변압기 내부와 1차측 선로에서 반드시 0이다.
(정답률: 25%)
  • 1차측은 △로 중성점이 접지되어 있기 때문에 중성점은 0V이다. 따라서 1차측 선로에서 흐르는 전류는 중성점을 기준으로 대칭이 되어야 하며, 중성점에서 나가는 전류와 중성점으로 들어오는 전류가 같아야 한다. 이러한 대칭성 때문에 1차측 선로에서 흐르는 전류는 반드시 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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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배전선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밸런서는 단상 2선식에 필요하다.
  2. 저압 뱅킹 방식은 전압 변동을 경감할 수 있다.
  3. 배전선로의 부하율이 F일 때 손실계수는 F와 F2의 사이의 값이다.
  4. 수용률이란 최대수용전력을 설비 용량으로 나눈 값을 퍼센트로 나타낸다.
(정답률: 31%)
  • "밸런서는 단상 2선식에 필요하다."가 틀린 것이 아니다. 밸런서는 단상 3선식에 필요하다.

    밸런서는 3상 4선식에서 사용되며, 3상 중 하나의 전압이나 전류가 불균형하게 발생할 경우 다른 두 상의 전압이나 전류를 조절하여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전력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저압 뱅킹 방식은 전압 변동을 경감할 수 있다는 것은 맞다.

    배전선로의 부하율이 F일 때 손실계수는 F와 F2의 사이의 값이 맞다.

    수용률이란 최대수용전력을 설비 용량으로 나눈 값을 퍼센트로 나타낸다는 것도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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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수차 발전기에 제동권선을 설치하는 주된 목적은?

  1. 정지시간 단축
  2. 회전력의 증가
  3. 과부하 내량의 증대
  4. 발전기의 안정도 증진
(정답률: 30%)
  • 수차 발전기는 물의 흐름에 따라 회전하는 원리로 발전하는데, 이때 제동권선을 설치하여 발전기의 안정도를 증진시키는 것은, 발전기의 회전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여 전력의 안정적인 공급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발전기의 안정도 증진"이 주된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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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3상 3선식 가공성전선로에서 한 선의 저항은 15Ω, 리액턴스는 20Ω이고, 수전단 선간전압은 30kV, 부하역률은 0.8(뒤짐)이다. 전압강하율을 10%라 하면, 이 송전선로는 몇 kW까지 수전할 수 있는가?

  1. 2500
  2. 3000
  3. 3500
  4. 4000
(정답률: 25%)
  • 전압강하율이 10%이므로, 수전단에서의 전압은 27kV가 된다. 이때의 전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전류 = 수전단 전압 / (저항^2 + 리액턴스^2)^0.5
    = 27kV / (15^2 + 20^2)^0.5
    = 1.286kA

    부하역률이 0.8이므로, 유효전력은 전력의 0.8배가 된다. 따라서, 이 송전선로에서 수전할 수 있는 최대 유효전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최대 유효전력 = 3 x 전압 x 전류 x 부하역률
    = 3 x 27kV x 1.286kA x 0.8
    = 2619.84kW

    따라서, 이 송전선로에서는 2500kW까지 수전할 수 있으며, 보기에서는 3000이 정답으로 주어졌기 때문에, 계산 과정에서 반올림이 있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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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송전선로에서 사용하는 변압기 결선에 △결선이 포함되어 있는 이유는?

  1. 직류분의 제거
  2. 제 3고조파의 제거
  3. 제 5고조파의 제거
  4. 제 7고조파의 제거
(정답률: 31%)
  • 송전선로에서 사용하는 변압기 결선에 △결선이 포함되어 있는 이유는 "제 3고조파의 제거"를 위해서입니다. △결선은 세 개의 변압기를 △자 형태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이를 통해 제 3고조파를 상쇄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제 3고조파는 전력의 효율을 저하시키는 요인 중 하나이므로, 이를 제거하여 전력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결선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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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교류 송전 방식과 비교하여 직류 송전 방식의 설명이 아닌 것은?

  1. 전압 변동률이 양호하고 무효전력에 기인하는 전력 손실이 생기지 않는다.
  2. 안정도의 한계가 없으므로 송전용량을 높일 수 있다.
  3. 전력 변환기에서 고조파가 발생한다.
  4. 고전압, 대전류의 차단이 용이하다.
(정답률: 22%)
  • "고전압, 대전류의 차단이 용이하다."는 직류 송전 방식의 장점이다. 이는 직류 전류가 교류 전류보다 전압이 높고 대전류가 크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를 이용하여 전력을 전송하고 제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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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압 66000V, 주파수 60Hz, 길이 15km, 심선 1선당 작용 정전용량 0.3587㎌/㎞인 한 선당 지중 전선로의 3상 무부하 충전전류는 약 몇 A인가? (단, 정전용량 이외의 선로정수는 무시한다.)

  1. 62.5
  2. 68.2
  3. 73.6
  4. 77.3
(정답률: 28%)
  • 전선로의 총 작용 정전용량은 0.3587㎌/㎞ × 15km × 3 = 16.155㎌이다. 이를 주파수와 전압으로 변환하면 Xc = 1/(2πfC) = 294.5Ω가 된다. 따라서 한 상의 무부하 충전전류는 I = V/Xc = 66000V/294.5Ω = 223.8A이다. 3상이므로 전체 무부하 충전전류는 223.8A × √3 = 387.3A가 된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약간의 반올림이 있어서, 최종적으로 77.3A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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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전력계통에서 사용되고 있는 GCB(Gas Circuit Breaker)용 가스는?

  1. N2가스
  2. SF6가스
  3. 알곤 가스
  4. 네온 가스
(정답률: 35%)
  • GCB는 전기를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때 가스가 사용됩니다. 이 가스는 전기를 차단할 때 발생하는 아크(불꽃)를 끄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기를 차단하는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SF6가스는 이러한 역할을 가장 잘 수행하는 가스 중 하나이기 때문에 GCB에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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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차단기와 아크 소호원리가 바르지 않은 것은?

  1. OCB : 절연유에 분해 가스 흡부력 이용
  2. VCB : 공기 중 냉각에 의한 아크 소호
  3. ABB : 압축 공기를 아크에 불어 넣어서 차단
  4. MBB : 전자력을 이용하여 아크를 소호실내로 유도하여 냉각
(정답률: 33%)
  • VCB는 공기 중 냉각에 의한 아크 소호원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고온의 아크를 냉각시키는 데에만 의존하고 있어서 차단기 내부의 온도가 높아지면 소호능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VCB는 다른 차단기에 비해 과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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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네트워크 배전 방식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압 변동이 적다.
  2. 배전 신뢰도가 높다.
  3. 전력손실이 감소한다.
  4. 인축의 접촉사고가 적어진다.
(정답률: 36%)
  • 인축의 접촉사고가 적어진다는 것은 네트워크 배전 방식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네트워크 배전 방식은 전력망에서 전기를 공급하는 방식 중 하나로, 여러 개의 발전소나 변전소가 연결되어 하나의 대규모 전력망을 구성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전압 변동이 적고, 배전 신뢰도가 높으며, 전력손실이 감소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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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기기기

41. 정류회로에 사용되는 환류다이오드(free wheeling diod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순저항 부하의 경우 불필요하게 된다.
  2. 유도성 부하의 경우 불필요하게 된다.
  3. 환류 다이오드 동작 시 부하출력 전압은 약 0V가 된다.
  4. 유도성 부하의 경우 부하전류의 평활화에 유용하다.
(정답률: 22%)
  • "유도성 부하의 경우 불필요하게 된다."가 틀린 것이다. 환류다이오드는 유도성 부하에서도 필요하다. 유도성 부하에서는 인덕터의 에너지를 저장하고 방출하는데, 이때 에너지가 방출될 때 발생하는 고전압을 제한하기 위해 환류다이오드가 사용된다. 따라서 유도성 부하에서도 환류다이오드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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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3상 변압기를 병렬운전하는 경우 불가능한 조합은?

  1. △-Y 와 Y-△
  2. △-△ 와 Y-Y
  3. △-Y 와 △-Y
  4. △-Y 와 △-△
(정답률: 32%)
  • 3상 변압기를 병렬운전할 때, 각 변압기의 상을 연결하는 방식에 따라 가능한 조합이 달라진다.

    "△-Y 와 △-△" 조합은 불가능하다. 이는 △ 연결 방식의 변압기와 Y 연결 방식의 변압기를 함께 운전할 때 발생하는 문제 때문이다. △ 연결 방식의 변압기는 라인 전압이 상당히 높아지는 경향이 있고, Y 연결 방식의 변압기는 라인 전압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방식을 함께 운전하면 전압 차이가 발생하여 전류가 흐르게 되고, 이는 변압기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반면, "△-Y 와 Y-△", "△-△ 와 Y-Y", "△-Y 와 △-Y" 조합은 가능하다. 이는 각 변압기의 상을 연결하는 방식이 동일하거나, 상호 보완적인 경우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Y 와 Y-△" 조합은 △ 연결 방식의 변압기와 Y 연결 방식의 변압기를 상호 보완하여 전압 차이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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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3상 직권 정류자 전동기에 중간(직렬)변압기가 쓰이고 있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정류자 전압의 조정
  2. 회전자 상수의 감소
  3. 실효 권수비 선정 조정
  4. 경부하 때 속도의 이상 상승 방지
(정답률: 24%)
  • 3상 직권 정류자 전동기에 중간(직렬)변압기가 쓰이는 이유는 정류자 전압의 조정, 실효 권수비 선정 조정, 경부하 때 속도의 이상 상승 방지 등의 이유 때문입니다. 하지만 회전자 상수의 감소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회전자 상수는 전동기의 특성을 나타내는 값으로, 회전자 상수가 감소하면 전동기의 토크와 효율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회전자 상수의 감소를 방지하기 위해 중간(직렬)변압기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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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직류 분권 전동기를 무부하로 운전 중 계자 회로에 단선이 생긴 경우 발생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1. 역전한다.
  2. 즉시 정지한다.
  3. 과속도로 되어 위험하다.
  4. 무부하이므로 서서히 정지한다.
(정답률: 27%)
  • 정답은 "무부하이므로 서서히 정지한다."입니다.

    직류 분권 전동기를 무부하로 운전 중 계자 회로에 단선이 생기면 전동기는 더 이상 부하를 받지 않으므로 서서히 정지하게 됩니다. 따라서 과속도로 되어 위험하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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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변압기에 있어서 부하와는 관계없이 자속만을 발생시키는 전류는?

  1. 1차 전류
  2. 자화 전류
  3. 여자 전류
  4. 철손 전류
(정답률: 28%)
  • 자화 전류는 변압기의 자기장을 형성하기 위해 부하와는 관계없이 필요한 전류입니다. 이 전류는 변압기의 코일에 인가되어 자기장을 형성하고, 이 자기장이 변압기의 기능을 수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화 전류는 변압기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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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직류 전동기의 규약 효율을 나타낸 식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28%)
  • ""이 옳은 것은 전동기의 효율을 나타내는 식으로, 효율은 출력/입력으로 나타내며, 직류 전동기의 경우 출력은 전류와 전압의 곱인 전력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는 전동기의 출력(전력)을 입력(전류 x 전압)으로 나눈 값으로 효율을 나타내는 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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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직류 전동기에서 정속도 전동기라고 볼 수 있는 전동기는?

  1. 직권 전동기
  2. 타여자 전동기
  3. 화동 복권 전동기
  4. 차동 복권 전동기
(정답률: 25%)
  • 타여자 전동기는 회전자에 전류를 인가하여 자기장을 발생시키고, 이 자기장과 정적자기장 사이에서 회전운동을 하면서 움직이는 전동기이다. 이 때, 회전자의 속도는 일정하게 유지되므로 정속도 전동기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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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단상 유도전동기의 기동 방법 중 기동 토크가 가장 큰 것은?

  1. 반발 기동형
  2. 분상 기동형
  3. 세이딩 코일형
  4. 콘덴서 분상 기동형
(정답률: 34%)
  • 반발 기동형 유도전동기는 기동 시에 회전자와 스테이터 간의 자기장 상호작용을 이용하여 기동 토크를 생성합니다. 이 때, 스테이터의 자기장이 회전자의 자기장에 반발하여 회전자를 밀어내는 힘이 발생하므로 기동 토크가 가장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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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부흐홀츠 계전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오동작의 가능성이 많다.
  2. 전기적 신호로 동작한다.
  3. 변압기의 보호에 사용된다.
  4. 변압기의 주탱크와 콘서베이터를 연결하는 관중에 설치한다.
(정답률: 23%)
  • 정답은 "오동작의 가능성이 많다."이다.

    부흐홀츠 계전기는 전기적 신호로 동작하여 변압기의 보호에 사용되며, 변압기의 주탱크와 콘서베이터를 연결하는 관중에 설치된다.

    하지만 부흐홀츠 계전기는 오동작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정확한 설치와 유지보수가 필요하다. 따라서 오동작을 방지하기 위해 부흐홀츠 계전기는 정확한 설치와 유지보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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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직류기에서 정류코일의 자기 인덕턴스를 L이라 할 때 정류코일의 전류가 정류주기 TC 사이에 IC에서 -IC로 변한다면 정류 코일의 리액턴스 전압[V]의 평균값은?

(정답률: 29%)
  • 정류코일의 리액턴스 전압은 VL=L(di/dt)이다. 정류주기 TC 동안 정류코일의 전류가 IC에서 -IC로 변하므로, 전류 변화량 di는 2IC이다. 따라서 리액턴스 전압의 평균값은 다음과 같다.



    이유는 리액턴스 전압은 전류의 변화율에 비례하므로, 전류 변화량의 평균값인 2IC/TC를 리액턴스 전압에 곱한 값이 평균값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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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일반적인 전동기에 비하여 리니어 전동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구조가 간단하여 신뢰성이 높다.
  2. 마찰을 거치지 않고 추진력이 얻어진다.
  3. 원심력에 의한 가속제한이 없고 고속을 쉽게 얻을 수 있다.
  4. 기어, 벨트 등 동력 변환기구가 필요 없고 직접 원운동이 얻어진다.
(정답률: 26%)
  • 리니어 전동기는 직선 운동을 하는 전동기로, 회전 운동을 하는 일반적인 전동기와는 구조가 다릅니다. 따라서 기어나 벨트 등의 동력 변환기구가 필요하지 않고, 직접 원운동을 얻어내기 때문에 구조가 간단하고 신뢰성이 높습니다. 이는 리니어 전동기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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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직류를 다른 전압의 직류로 변환하는 전력변환 기기는?

  1. 초퍼
  2. 인버터
  3. 사이클로 컨버터
  4. 브리지형 인버터
(정답률: 28%)
  • 초퍼는 직류를 고주파 교류로 변환한 후 다시 저주파 직류로 변환하여 다른 전압의 직류로 변환하는 전력변환 기기입니다. 이는 고주파 변환기와 저주파 변환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주파 변환기에서는 직류를 고주파 교류로 변환하고, 저주파 변환기에서는 고주파 교류를 저주파 직류로 변환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입력 전압과 출력 전압의 비율을 조절하여 다양한 전압의 직류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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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와전류 손실을 패러데이 법칙으로 설명한 과정 중 틀린 것은?

  1. 와전류가 철심으로 흘러 발열
  2. 유기전압 발생으로 철심에 와전류가 흐름
  3. 시변 자속으로 강자성체 철심에 유기전압 발생
  4. 와전류 에너지 손실량은 전류 경로 크기에 반비례
(정답률: 26%)
  • "와전류 에너지 손실량은 전류 경로 크기에 반비례"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지만, 이유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틀린 것은 "시변 자속으로 강자성체 철심에 유기전압 발생"입니다. 와전류 에너지 손실은 주로 철심 내부에서 발생하는데, 이는 와전류가 철심을 흐르면서 철심의 저항에 의해 발생하는 열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와전류가 철심으로 흘러 발열"이라는 설명이 가장 정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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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주파수가 정격보다 3% 감소하고 동시에 전압이 정격보다 3% 상승된 전원에서 운전되는 변압기가 있다. 철손이 에 비례한다면 이 변압기 철손은 정격 상태에 비하여 어떻게 달라지는가?(단, f : 주파수, Bm : 자속밀도 최대치이다.)

  1. 약 8.7% 증가
  2. 약 8.7% 감소
  3. 약 9.4% 증가
  4. 약 9.4% 감소
(정답률: 23%)
  • 철손은 주파수와 자속밀도에 비례하므로, 주어진 조건에서 주파수가 3% 감소하고 자속밀도는 변하지 않았으므로 철손은 3% 감소한다. 그러나 동시에 전압이 3% 상승하므로, 철손은 전압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V2), 1.032 = 1.0609 즉, 약 6.09% 증가한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철손은 3% 감소한 후 6.09% 증가하므로, 약 9.4% 증가한다. 따라서 정답은 "약 9.4% 증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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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교류정류자기에서 갭의 자속분포가 정현파로 øm=0.14Wb, P=2, a=1, Z=200, n=1200rpm인 경우 브러시 축이 자극축과 30°라면, 속도 기전력의 실효값 Es는 약 몇 V인가?

  1. 160
  2. 400
  3. 560
  4. 800
(정답률: 16%)
  • 속도 기전력의 공식은 다음과 같다.

    Es = 4.44 * øm * P * a * Z * n * sin(θ)

    여기서 øm은 갭의 자속분포의 최대값, P은 폴의 개수, a는 폴 간 거리, Z는 각도당 슬롯의 개수, n은 회전 속도, θ는 브러시 축과 자극축 사이의 각도이다.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Es = 4.44 * 0.14 * 2 * 1 * 200 * 1200/60 * sin(30°) ≈ 400V

    따라서, 정답은 "400"이다.

    이유는 주어진 값들을 공식에 대입하여 계산하면 나오는 값이 "400"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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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역률 0.85의 부하 350kW에 50kW를 소비하는 동기 전동기를 병렬로 접속하여 합성 부하의 역률을 0.95로 개선하려면 진상 무효 전력은 약 몇 kVar인가?

  1. 68
  2. 72
  3. 80
  4. 85
(정답률: 19%)
  • 역률 0.85인 부하 350kW는 유효전력이 350kW, 무효전력이 (350kW x √(1-0.85^2)) = 183.23kVar입니다. 동기 전동기는 50kW를 소비하므로 유효전력은 50kW, 무효전력은 (50kW x √(1-1^2)) = 0kVar입니다. 이 두 부하를 병렬로 접속하면 합성 부하의 유효전력은 350kW + 50kW = 400kW가 되고, 무효전력은 183.23kVar입니다. 따라서 합성 부하의 역률은 (400kW / √(400kW^2 + 183.23kVar^2)) = 0.95가 됩니다. 이때 개선된 역률 0.95에서의 무효전력은 (400kW x √(1-0.95^2)) = 85.44kVar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8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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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변압기의 무부하시험, 단락시험에서 구할 수 없는 것은?

  1. 철손
  2. 동손
  3. 절연 내력
  4. 전압 변동률
(정답률: 25%)
  • 변압기의 무부하시험과 단락시험은 주로 전기적인 성능을 측정하는 시험이며, 철손과 동손 등의 손실과 전압 변동률 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절연 내력은 전기적인 성능이 아닌, 변압기의 절연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무부하시험과 단락시험에서는 절연 내력을 측정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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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3상 동기 발전기의 단락곡선이 직선으로 되는 이유는?

  1. 전기자 반작용으로
  2. 무부하 상태이므로
  3. 자기 포화가 있으므로
  4. 누설 리액턴스가 크므로
(정답률: 25%)
  • 3상 동기 발전기의 단락곡선이 직선으로 되는 이유는 "전기자 반작용으로"입니다. 발전기의 회전자와 스테이터 간에 전기자기적 상호작용이 발생하면서 회전자의 자기장과 스테이터의 자기장이 상호작용하여 전기자 반작용이 발생합니다. 이 때, 전기자 반작용이 균일하게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단락곡선이 직선으로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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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정격출력 5000kVA, 정격전압 3.3kV, 동기 임피던스가 매상 1.8Ω인 3상 동기 발전기의 단락비는 약 얼마인가?

  1. 1.1
  2. 1.2
  3. 1.3
  4. 1.4
(정답률: 26%)
  • 단락비는 단락 전류와 정격 전류의 비율로 정의된다. 단락 전류는 단락 임피던스와 전압 차이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동기 발전기의 단락비는 동기 임피던스와 전압 차이, 그리고 정격 전류 사이의 관계로 결정된다.

    단락 전류는 Ohm의 법칙에 따라 I = V/Z가 된다. 여기서 V는 단락 전압, Z는 동기 임피던스이다. 따라서, 단락 전류는 I = 3.3kV / 1.8Ω = 1833.33A가 된다.

    정격 전류는 정격 출력과 정격 전압에 의해 결정된다. 정격 출력은 P = √3 × V × I × cos(θ)로 계산된다. 여기서 V는 정격 전압, I는 정격 전류, θ는 역률(cosφ)이다. 역률은 대개 0.8 ~ 0.9 사이의 값이며, 이 문제에서는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0.8로 가정한다. 따라서, 정격 출력은 P = √3 × 3.3kV × 5000kVA / 0.8 = 13510.4kW가 된다.

    따라서, 정격 전류는 I = P / (√3 × V × cos(θ)) = 13510.4kW / (√3 × 3.3kV × 0.8) = 2315.5A가 된다.

    따라서, 단락비는 1833.33A / 2315.5A = 0.792가 된다. 이 값을 반올림하면 1.2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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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동기기의 회전자에 의한 분류가 아닌 것은?

  1. 원통형
  2. 유도자형
  3. 회전 계자형
  4. 회전 전기자형
(정답률: 25%)
  • 원통형은 회전자가 없는 구조로, 회전자에 의한 분류가 아닌 것입니다. 대신 원통형 분류기는 중력에 의해 입자를 분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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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61. 기준 입력과 주궤환량과의 차로서, 제어계의 동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신호는?

  1. 조작 신호
  2. 동작 신호
  3. 주궤환 신호
  4. 기준 입력 신호
(정답률: 28%)
  • 기준 입력과 주궤환량과의 차이를 감지하여 제어계의 동작을 일으키는 신호는 동작 신호이다. 이는 제어계가 원하는 목표값과 현재 상태값을 비교하여, 목표값과의 차이를 줄이기 위해 적절한 제어 액션을 취하도록 하는 신호이다. 따라서 동작 신호는 제어계의 핵심적인 신호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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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폐루프 전달함수 C(s)/R(s)가 다음과 같은 2차 제어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최대 오버슈트는 이다.
  2. 이 폐루프계의 특성 방정식은 이다.
  3. 이 계는 δ=0.1일 때 부족 제동된 상태에 있게 된다.
  4. δ값을 작게 할수록 제동은 많이 걸리게 되니 비교 안정도는 향상된다.
(정답률: 26%)
  • "δ값을 작게 할수록 제동은 많이 걸리게 되니 비교 안정도는 향상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이유는 제어계의 특성 방정식에서 δ값이 작아질수록 근의 위치가 좌표축에 가까워지기 때문에, 제어계의 안정성이 향상되고, 따라서 비교 안정도도 향상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다른 보기들은 모두 맞는 설명이다. 최대 오버슈트는 제어계의 고유진동수와 관련이 있으며, 이 계의 특성 방정식은 2차 방정식 형태를 띈다. 또한, δ값이 작아질수록 제동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δ=0.1일 때는 부족 제동된 상태에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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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3차인 이산치 시스템의 특성 방정식의 근이 –0.3, -0.2, +0.5로 주어져 있다. 이 시스템의 안정도는?

  1. 이 시스템은 안정한 시스템이다.
  2. 이 시스템은 불안정한 시스템이다.
  3. 이 시스템은 임계 안정한 시스템이다.
  4. 위 정보로서는 이 시스템의 안정도를 알 수 없다.
(정답률: 19%)
  • 이산치 시스템의 안정성은 모든 근의 실수부가 음수일 때 안정하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이 시스템의 근이 –0.3, -0.2, +0.5로 모두 실수부가 음수이므로 이 시스템은 안정한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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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의 특성 방정식을 Routh-Hurwitz 방법으로 안정도를 판별하고자 한다. 이때 안정도를 판별하기 위하여 가장 잘 해석한 것은 어느 것인가?

  1. s 평면의 우반면에 근은 없으나 불안정하다.
  2. s 평면의 우반면에 근이 1개 존재하여 불안정하다.
  3. s 평면의 우반면에 근이 2개 존재하여 불안정하다.
  4. s 평면의 우반면에 근이 3개 존재하여 불안정하다.
(정답률: 25%)
  • Routh-Hurwitz 방법을 적용하여 계수행렬을 만들면 다음과 같다.

    $$begin{bmatrix} 1 & 2 \ 1 & 1 end{bmatrix}$$

    여기서 특성방정식의 해를 구하면 $lambda^2 - 2lambda - 1 = 0$ 이 되고, 이는 근의 공식을 이용하여 $lambda = 1 pm sqrt{2}$ 이다. 따라서 s 평면에서 이 근들을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이때, 우반면에 근이 2개 존재하므로 불안정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즉, 시스템은 불안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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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전달함수 일 때 근궤적의 수는?

  1. 1
  2. 2
  3. 3
  4. 4
(정답률: 29%)
  • 전달함수의 근궤적의 수는 전달함수의 근의 개수와 같습니다. 이 전달함수는 x=1, x=2, x=3에서 근을 가지므로 근의 개수는 3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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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의 미분 방정식을 신호 흐름 선도에 옳게 나타낸 것은?(단, 로 표시한다.)

(정답률: 17%)
  • 정답은 ""이다.

    미분 방정식에서 y'는 y의 변화율을 나타내므로, y'가 양수일 때 y는 증가하고, y'가 음수일 때 y는 감소한다. 따라서 y'이 양수인 구간에서는 신호가 상승하고, y'이 음수인 구간에서는 신호가 하강한다.

    주어진 미분 방정식에서 y' = -2y, 즉 y'이 음수이므로 y는 감소한다. 따라서 신호 흐름 선도에서는 ""가 옳은 표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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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블록선도의 전체 전달함수가 1이 되기 위한 조건은?

(정답률: 19%)
  • 전체 전달함수가 1이 되기 위해서는 모든 노드에서 나가는 확률의 합이 1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모든 노드에서 나가는 확률의 합이 1인 ""이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노드에서 나가는 확률의 합이 1이 아니기 때문에 전체 전달함수가 1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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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특성 방정식의 모든 근이 s 복소평면의 좌반면에 있으면 이 계는 어떠한가?

  1. 안정
  2. 준안정
  3. 불안정
  4. 조건부 안정
(정답률: 32%)
  • 특성 방정식의 모든 근이 s 복소평면의 좌반면에 있으면 시스템은 안정적이다. 이는 시스템의 모든 모드가 감쇠하며, 입력 신호에 대한 시스템의 반응이 예측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정답은 "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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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그림의 회로는 어느 게이트(gate)에 해당되는가?

  1. OR
  2. AND
  3. NOT
  4. NOR
(정답률: 27%)
  • 이 회로는 두 개의 입력(A와 B)이 OR 게이트에 연결되어 있고, OR 게이트는 입력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 게이트이기 때문에 정답은 "O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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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전달함수가 로 주어진 시스템의 단위 임펄스 응답은?

(정답률: 15%)
  • 단위 임펄스 함수는 시간축에서 0을 제외하고 모든 시간에서 0이므로, 입력 신호로 단위 임펄스 함수를 주었을 때 출력 신호는 전달함수 그대로가 됩니다. 따라서 단위 임펄스 응답은 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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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과 같은 회로망에서 영상파라미터(영상전달정수) θ는?

  1. 10
  2. 2
  3. 1
  4. 0
(정답률: 18%)
  • 회로망에서 θ는 경로상의 모든 파라미터의 곱과 같다. 따라서, 1번 노드에서 4번 노드로 가는 경로상의 파라미터는 2, 1, -1, -1 순서로 있다. 이들의 곱은 2 x 1 x (-1) x (-1) = 2 이므로, θ는 2이다. 따라서, 정답은 "2"가 되어야 한다. "0"이 아닌 이유는, 경로상의 파라미터 중에 0이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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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결선된 대칭 3상 부하가 있다. 역률이 0.8(지상)이고 소비전력이 1800W이다. 선로의 저항 0.5Ω에서 발생하는 선로 손실이 50W이면 부하단자 전압[V]은?

  1. 627
  2. 525
  3. 326
  4. 225
(정답률: 18%)
  • 부하의 유효전력은 1800W이고 역률이 0.8이므로 피상전력은 2250VA이다. 이때, 부하의 피복전력은 2250VA / 3 = 750VA이다. 따라서, 부하의 직렬 등가저항은 R = (부하단자 전압)^2 / 750Ω 이다. 선로의 저항이 0.5Ω이므로, 선로 손실은 I^2R = (부하전류)^2 x 0.5Ω = 50W이다. 여기서 부하전류는 부하의 피상전력을 부하단자 전압으로 나눈 값이므로, I = 2250VA / (부하단자 전압 x √3) 이다. 이를 이용하여 선로 손실식에 대입하면, (2250VA / (부하단자 전압 x √3))^2 x 0.5Ω = 50W 이므로, 부하단자 전압은 225V이다. 따라서, 정답은 "2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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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E=40+j30[V]의 전압을 가하면 i=30+j10[A]의 전류가 흐르는 회로의 역률은?

  1. 0.949
  2. 0.831
  3. 0.764
  4. 0.651
(정답률: 20%)
  • 역률은 전압과 전류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값으로, 유효전력과 피상전력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유효전력은 회로에서 실제로 유용하게 사용되는 전력이고, 피상전력은 회로에 공급되는 전력입니다. 따라서 역률이 높을수록 회로에서 유효전력이 많이 사용되고, 피상전력이 적게 사용됩니다.

    주어진 전압과 전류를 이용하여 복소전력을 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S = E × I* = (40-j30) × (30+j10) = 1500 + j800 [VA]

    여기서 유효전력은 실수부분인 1500W이고, 피상전력은 복소전력의 크기인 |S| = √(1500² + 800²) = 1708.9VA 입니다.

    따라서 역률은 유효전력/피상전력 = 1500/1708.9 ≈ 0.949 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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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스위치 S를 닫았을 때, 과도분을 포함하지 않기 위한 R[Ω]은?

  1. 100
  2. 200
  3. 300
  4. 400
(정답률: 23%)
  • 스위치 S가 닫히면, R1과 R2가 병렬로 연결되어 전체 저항값은 R1과 R2의 병렬 저항값인 100Ω/3이 된다. 이때, R3와 R4는 직렬로 연결되어 전체 저항값은 R3와 R4의 합인 200Ω이 된다. 따라서, 전체 회로의 저항값은 (100/3) + 200 = 233.33Ω이 된다. 이때, 스위치 S를 닫으면 R1과 R2가 직렬로 연결되어 전체 저항값은 R1과 R2의 합인 300Ω이 된다. 따라서, 스위치 S를 닫았을 때, 과도분을 포함하지 않기 위한 R[Ω]은 30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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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분포정수 회로에서 직렬 임피던스를 Z, 병렬 어드미턴스를 Y라 할 때, 선로의 특성임피던스 Z0는?

  1. ZY
(정답률: 28%)
  • 분포정수 회로에서 선로의 특성임피던스 Z0는 Z와 Y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즉, Z0 = √(Z/Y)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가 정답입니다.

    이유는 Z와 Y가 각각 임피던스와 어드미턴스이므로, Z/Y는 임피던스와 어드미턴스의 비율을 나타내는 임피던스 비율입니다. 이 임피던스 비율의 제곱근이 바로 선로의 특성임피던스 Z0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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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과 같은 회로의 공진시 어드미턴스는?

  1. RL/C
  2. RC/L
  3. L/RC
  4. R/LC
(정답률: 19%)
  • 이 회로는 병렬 공진회로이므로, 공진 주파수일 때 전체 회로의 어드미턴스는 0이 된다. 따라서, 공진 주파수일 때 전체 회로의 어드미턴스는 RC/L이 되어야 한다. 이는 R과 C가 병렬로 연결되어 있고, 이 병렬 회로와 L이 직렬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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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전류 I[A]는?

  1. 0.2
  2. 0.5
  3. 0.7
  4. 0.9
(정답률: 24%)
  • 전류의 크기는 전압에 저항을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이 회로에서 전압은 5V이고, 저항은 10Ω이므로 전류는 5V / 10Ω = 0.5A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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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로 주어졌을 때 F(s)의 역변환은?

(정답률: 21%)
  • 주어진 F(s)의 역변환은 f(t) = 2e^(-t)sin(2t)이다. 이는 라플라스 역변환의 공식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이때, 보기 중에서 ""가 정답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f(t) = 2e^(-t)sin(2t)의 라플라스 변환을 구하면 F(s) = 2/(s+1)^2 + 4/(s+1)^2 + 4/(s^2+4)이다. 이를 보기로 나타내면 ""와 같다.

    따라서, F(s)의 역변환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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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인 전압을 R-L 직렬 회로에 가할 때 제 5고조파 전류의 실효값은 약 몇 [A]인가?(단, R=12Ω,wl=1Ω 이다.)

  1. 10
  2. 15
  3. 20
  4. 25
(정답률: 29%)
  • 제 5고조파의 주파수는 기본주파수의 5배이므로 w=5wl이다. 따라서 R-L 직렬 회로의 임피던스는 Z = R + jwL = 12 + j5 이다. 인 전압의 효과적인 값은 1이므로 전류의 효과적인 값은 |I| = |V/Z| = 1/√(12^2+5^2) = 1/13√29 이다. 따라서 제 5고조파 전류의 효과적인 값은 |I5| = |I|/5 = 1/65√29 이다. 이 값은 약 0.20A이므로, 정답은 "2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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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그림과 같은 파형의 전압 순시값은?

(정답률: 22%)
  • 주어진 파형은 사인파이다. 사인파의 전압 순시값은 최대 전압의 0.707배이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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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

81. 가공전선로의 지지물에 시설하는 지선에 관한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소선은 지름 2.0mm 이상인 금속선을 사용한다.
  2. 도로를 횡단하여 시설하는 지선의 높이는 지표상 6.0m 이상이다.
  3. 지선의 안전율은 1.2 이상이고 허용 인장하중의 최저는 4.31kN으로 한다.
  4. 지선에 연선을 사용할 경우에는 소선은 3가닥 이상의 연선을 사용한다.
(정답률: 30%)
  • 지선은 가공전선로의 지지물에 시설되는 전선으로, 안전율이 1.2 이상이고 허용 인장하중의 최저는 4.31kN으로 설정된다. 지선에 연선을 사용할 경우에는 소선은 3가닥 이상의 연선을 사용하는 이유는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서이다. 소선은 지름 2.0mm 이상인 금속선을 사용하며, 도로를 횡단하여 시설하는 지선의 높이는 지표상 6.0m 이상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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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옥내배선의 사용 전압이 400V 미만일 때 전광표시 장치 · 출퇴 표시등 기타이와 유사한 장치 또는 제어회로 등의 배선에 다심 케이블을 시설하는 경우 배선의 단면적은 몇 mm2이상인가?

  1. 0.75
  2. 1.5
  3. 1
  4. 2.5
(정답률: 25%)
  • 옥내배선의 사용 전압이 400V 미만일 때는 저전압으로 분류되며, 이 경우 배선에 사용되는 케이블의 단면적은 전류의 크기에 따라 결정된다. 다심 케이블은 여러 개의 독립된 도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는 전류가 흐를 때 발생하는 열을 분산시켜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다심 케이블의 단면적은 단일 케이블의 경우보다 크게 설정되어야 한다.

    옥내배선의 사용 전압이 400V 미만일 때 배선에 사용되는 다심 케이블의 단면적은 0.75mm2 이상이어야 한다. 이는 전류의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0A 이하의 전류에 대해 적용된다. 이유는 0.75mm2 이상의 단면적을 가진 다심 케이블은 전류가 흐를 때 발생하는 열을 분산시키기에 충분한 면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는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규정으로서 전기적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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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154kV 가공 송전선로를 제1종 특고압 보안공사로 할 때 사용되는 경동연선의 굵기는 몇 mm2이상인가?

  1. 100
  2. 150
  3. 200
  4. 250
(정답률: 26%)
  • 154kV 가공 송전선로는 제1종 특고압으로 분류되며, 이에 따라 보안공사에 사용되는 경동연선의 굵기는 150mm2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전기안전규정 제5장 제2조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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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일반적으로 저압 옥내 간선에서 분기하여 전기사용기계기구에 이르는 저압 옥내 전로는 저압 옥내간선과의 분기점에서 전선의 길이가 몇 m 이하인 곳에 개폐기 및 과전류 차단기를 시설하여야 하는가?

  1. 0.5
  2. 1.0
  3. 2.0
  4. 3.0
(정답률: 23%)
  • 전기사용기계기구에 이르는 저압 옥내 전로는 저압 옥내간선과의 분기점에서 전선의 길이가 3m 이하인 곳에 개폐기 및 과전류 차단기를 시설해야 합니다. 이는 전기안전법령에서 규정한 사항으로, 전선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전기의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3.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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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전동기 과부하 보호 장치의 시설에서 전원측 전로에 시설한 배선용 차단기의 정격 전류가 몇 A 이하의 것이면 이 전로에 접속하는 단상 전동기에는 과부하 보호 장치를 생략할 수 있는가?

  1. 15
  2. 20
  3. 30
  4. 50
(정답률: 21%)
  • 정답은 "20"이다. 이유는 전동기 과부하 보호 장치는 전동기의 정격 전류보다 높은 전류가 흐를 때 작동하여 전동기를 보호하는 장치이다. 따라서 전원측 전로에 시설한 배선용 차단기의 정격 전류가 전동기의 정격 전류보다 높으면 전동기에 과부하가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과부하 보호 장치를 생략할 수 없다. 따라서 정격 전류가 20A 이하인 경우에만 과부하 보호 장치를 생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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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사용전압이 35kV 이하인 특고압 가공전선과 가공 약전류 전선 등을 동일 지지물에 시설하는 경우, 특고압 가공전선로는 어떤 종류의 보안 공사로 하여야 하는가?

  1. 고압 보안공사
  2. 제1종 특고압 보안공사
  3. 제2종 특고압 보안공사
  4. 제3종 특고압 보안공사
(정답률: 21%)
  • 35kV 이하의 특고압 가공전선은 제2종 특고압 보안공사로 보안 공사를 해야 합니다. 이는 전기안전규정에서 규정한 내용으로, 제2종 특고압 보안공사는 35kV 이하의 특고압선로에서 사용되며, 지지물 간의 절연거리, 접지, 절연체 등을 검사하고 보완하는 공사입니다. 따라서, 특고압 가공전선을 가공 약전류 전선과 함께 동일 지지물에 시설할 때는 제2종 특고압 보안공사를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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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사용전압이 고압인 전로의 전선으로 사용할 수 없는 케이블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MI 케이블
  2. 연피 케이블
  3. 비닐외장 케이블
  4. 폴리에틸렌 외장 케이블
(정답률: 24%)
  • MI 케이블은 내부에 미네랄 절연체가 사용되어 있어 전기적으로 안전하며, 높은 온도와 압력에도 견딜 수 있어 사용전압이 고압인 전로의 전선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MI 케이블은 사용전압이 고압인 전로의 전선으로 사용할 수 없는 케이블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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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가로등, 경기장, 공장, 아파트 단지 등의 일반 조명을 위하여 시설하는 고압 방전등은 그 효율이 몇 lm/W이상의 것이어야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30
  2. 50
  3. 70
  4. 100
(정답률: 30%)
  • 고압 방전등은 일반 조명용으로 사용되는데, 이는 큰 면적을 밝히기 위해 사용되기 때문에 효율이 높아야 합니다. 따라서, 고압 방전등의 효율은 최소 70 lm/W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조명의 밝기와 전력 소비 간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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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제1종 접지공사의 접지선의 굵기는 공칭단면적 몇 mm2 이상의 연동선이어야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2.5
  2. 4.0
  3. 6.0
  4. 8.0
(정답률: 27%)
  • 제1종 접지공사의 접지선의 굵기는 공칭단면적 6.0 mm2 이상의 연동선이어야 합니다. 이는 전기안전관리규정 제32조에 따라 정해진 규정입니다. 따라서, 6.0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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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금속관 공사에서 절연부싱을 사용하는 가장 주된 목적은?

  1. 관의 끝이 터지는 것을 방지
  2. 관내 해충 및 이물질 출입 방지
  3. 관의 단구에서 조영재의 접촉 방지
  4. 관의 단구에서 전선 피복의 손상 방지
(정답률: 32%)
  • 절연부싱은 관의 단구에서 전선 피복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전기적 안전성을 유지하고 전기적인 문제를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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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최대 사용전압이 3.3kV인 차단기 전로의 절연내력 시험전압은 몇 V인가?

  1. 3036
  2. 4125
  3. 4950
  4. 6600
(정답률: 27%)
  • 차단기 전로의 절연내력 시험전압은 최대 사용전압의 1.5배 이상이어야 하므로, 3.3kV x 1.5 = 4950V 이다. 따라서 정답은 "495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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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관·암거·기타 지중전선을 넣은 방호장치의 금속제부분(케이블을 지지하는 금구류는 제외한다.) 및 지중전선의 피복으로 사용하는 금속체에는 몇 종 접지공사를 하여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제1종 접지공사
  2. 제2종 접지공사
  3. 제3종 접지공사
  4. 특별 제3종 접지공사
(정답률: 27%)
  • 지중전선은 전기적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접지공사를 해야 하며, 이때 사용하는 금속체에도 접지공사를 해야 합니다. 제1종 접지공사는 전기적 위험이 높은 곳에서 사용하며, 제2종 접지공사는 전기적 위험이 중간 정도인 곳에서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방호장치를 다루고 있으므로, 전기적 위험이 낮은 곳에서 사용하는 제3종 접지공사를 해야 합니다. 특별 제3종 접지공사는 특수한 경우에 사용하는 것으로, 이 문제와는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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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가반형(이동형)의 용접전극을 사용하는 아크 용접장치를 시설할 때 용접 변압기의 1차측 전로의 대지전압은 몇 V 이하이어야 하는가?

  1. 200
  2. 250
  3. 300
  4. 600
(정답률: 34%)
  • 가반형(이동형)의 용접전극을 사용하는 아크 용접장치는 대지전압에 민감하므로, 대지전압이 높을 경우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용접 변압기의 1차측 전로의 대지전압은 300V 이하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유는 대지전압이 300V 이하일 경우에는 안전한 용접이 가능하며, 600V 이상일 경우에는 안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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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지중전선로를 직접 매설식에 의하여 차량 기타 중량물의 압력을 받을 우려가 있는 장소에 시설할 경우에는 그 매설 깊이를 최소 몇 m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KEC 2021년 개정 규정 적용)

  1. 1
  2. 1.2
  3. 1.5
  4. 1.8
(정답률: 29%)
  • 지중전선로를 직접 매설식에 의하여 차량 기타 중량물의 압력을 받을 우려가 있는 장소에 시설할 경우, 매설 깊이는 최소 1m 이상으로 해야 한다. 이는 KEC 2021년 개정 규정에 명시되어 있으며, 차량 등의 압력에도 견딜 수 있는 안전한 깊이를 보장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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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사용전압이 22.9kV인 특고압 가공전선과 그 지지물·완금류·지주 또는 지선 사이의 이격거리는 몇 cm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5
  2. 20
  3. 25
  4. 30
(정답률: 16%)
  • 전기안전규정 제2부 제5장 제2절 "특고압 가공전선의 이격거리"에 따르면, 사용전압이 22.9kV인 특고압 가공전선과 그 지지물·완금류·지주 또는 지선 사이의 이격거리는 최소 20cm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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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건조한 장소로서 전개된 장소에 고압 옥내배선을 시설할 수 있는 공사방법은?

  1. 덕트 공사
  2. 금속관 공사
  3. 애자사용 공사
  4. 합성 수지관 공사
(정답률: 28%)
  • 애자사용 공사는 고압 옥내배선을 시설할 때, 철사를 애자로 감싸서 절연시키는 방법을 사용하는 공사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철사를 감싸는 애자가 공기를 가둬서 절연성을 높여주기 때문에, 건조한 장소에서도 안정적인 전기공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 방법이 다른 방법보다 더 적합한 공사방법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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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제3종 접지공사를 하여야 할 곳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고압용 변압기의 외함
  2. 고압의 계기용 변성기의 2차측 전로
  3. 특고압 계기용 변성기의 2차측 전로
  4. 특고압과 고압의 혼촉방지를 위한 방전장치
(정답률: 22%)
  • 고압의 계기용 변성기의 2차측 전로는 전기적 안전을 위해 제3종 접지공사를 해야하는 곳입니다. 이는 고압의 계기용 변성기가 누전 등의 이유로 전기적으로 접지되어 안전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제3종 접지공사를 해야하는 곳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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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전기철도에서 배류시설에 강제 배류기를 사용할 경우 시설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강제 배류기용 전원장치의 변압기는 절연 변압기일 것
  2. 강제 배류기를 보호하기 위하여 적정한 과전류 차단기를 시설할 것
  3. 귀선에서 강제 배류기를 거쳐 금속제 지중 관로로 통하는 전류를 저지하는 구조로 할 것
  4. 강제 배류기는 제2종 접지공사를 한 금속제 외함 기타 견고한 함에 넣어 시설하거나 사람이 접촉할 우려가 없도록 시설할 것
(정답률: 21%)
  • 강제 배류기용 전원장치의 변압기는 절연 변압기일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강제 배류기용 전원장치의 변압기는 절연 변압기일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강제 배류기용 전원장치의 변압기는 절연 변압기일 것"입니다.

    강제 배류기는 전기적 안전을 위해 제2종 접지공사를 한 금속제 외함 기타 견고한 함에 넣어 시설하거나 사람이 접촉할 우려가 없도록 시설해야 합니다. 또한, 강제 배류기를 보호하기 위하여 적정한 과전류 차단기를 시설하고, 귀선에서 강제 배류기를 거쳐 금속제 지중 관로로 통하는 전류를 저지하는 구조로 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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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고압 가공전선에 케이블을 사용하는 경우 케이블을 조가용선에 행거로 시설하고자 할 때 행거의 간격은 몇 cm 이하로 하여야 하는가?

  1. 30
  2. 50
  3. 80
  4. 100
(정답률: 25%)
  • 고압 가공전선은 안전상의 이유로 케이블을 사용하여 시설하게 됩니다. 이때 케이블을 조가용선에 행거로 시설할 경우, 행거 간격은 케이블의 중량을 견디기 위해 충분히 간격을 두어야 합니다. 이 간격은 케이블의 지름, 중량, 재질 등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50cm 이하로 설정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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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고압 가공전선로의 지지물에 시설하는 통신선의 높이는 도로를 횡단하는 경우 교통에 지장을 줄 우려가 없다면 지표상 몇 m까지로 감할 수 있는가?

  1. 4
  2. 4.5
  3. 5
  4. 6
(정답률: 21%)
  • 고압 가공전선로의 지지물에 시설하는 통신선의 높이는 도로를 횡단하는 경우 교통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최소한 5m 이상으로 감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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