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9-19)

전기공사산업기사
(2015-09-1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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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기응용

1. 다음 중 전해 정제법이 이용되고 있는 금속 중 최대 규모로 행하여지는 대표 금속은?

  1. 구리
  2. 망간
(정답률: 84%)
  • 구리는 전해 정제법을 이용하여 대량 생산이 가능한 금속 중 하나입니다. 전해 정제법은 금속 원료를 전해액으로 만들어 전기적인 방법으로 순수한 금속을 분리하는 방법으로, 구리는 이 방법을 이용하여 대량 생산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구리는 전해 정제법이 이용되고 있는 금속 중 최대 규모로 생산되는 대표적인 금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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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기철도의 전기차 주전동기 제어방식 중 특성이 다른 것은?

  1. 개로 제어
  2. 계자 제어
  3. 단락 제어
  4. 브리지 제어
(정답률: 58%)
  • 전기철도의 전기차 주전동기 제어방식 중에서 "계자 제어"는 다른 방식과는 달리 전류를 제한하는 방식이 아니라 전압을 제한하여 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이 방식은 전류가 높아져도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때문에 모터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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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열이 이동하는 방식 중 복사에 해당하는 것은?

  1. 도체를 통하여 이동한다.
  2. 기체를 통하여 이동한다.
  3. 액체를 통하여 이동한다.
  4. 전자파로 이동한다.
(정답률: 72%)
  • 열이 전자파로 이동하는 이유는 열은 분자나 원자의 운동에 의해 발생하는 전자기파의 형태로 전달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전자기파는 공기나 질소 등의 기체, 물 등의 액체, 그리고 도체를 통해 전달될 수 있다. 그러나 전자기파는 직접적으로 물질을 이동하지 않고, 물질 내부의 분자나 원자의 운동을 일으켜 열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전자기파를 통해 열이 이동하는 것을 복사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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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저압 아크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제철
  2. 제강
  3. 합금의 제조
  4. 공중 질소고정
(정답률: 73%)
  • 저압 아크로는 고온과 고압에서 금속을 가열하여 용융시키는 공정을 말합니다. 이에 따라 "공중 질소고정"은 저압 아크로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공중 질소고정은 고온과 고압에서 질소와 수소를 반응시켜 암모니아를 생산하는 공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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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평균 구면광도 80cd의 전구 4개를 지름 8m 원형의 방에 점등하였다. 조명률을 0.4라고 하면 방의 평균 조도[lx]는?

  1. 18
  2. 22
  3. 28
  4. 32
(정답률: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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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닐막 등의 접착에 주로 사용하는 가열 방식은?

  1. 저항 가열
  2. 유도 가열
  3. 아크 가열
  4. 유전 가열
(정답률: 76%)
  • 유전 가열은 전기적으로 절연된 물질인 비닐막 등을 가열할 때 사용하는 방식으로, 전기장을 이용하여 물질 내부의 분자들을 직접적으로 가열시키는 방식입니다. 이는 다른 가열 방식에 비해 물질의 내부까지 균일하게 가열시킬 수 있으며, 물질의 특성에 따라 가열 온도를 조절할 수 있어 매우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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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주로 옥외 조명기구로 사용되며 실내에서는 체육관 등 넓은 장소에 사용되는 조명 기구는?

  1. 다운 라이트
  2. 트랙 라이트
  3. 투광기
  4. 팬던트
(정답률: 77%)
  • 투광기는 넓은 범위의 공간을 밝히기 위해 사용되는 조명 기구로, 주로 옥외나 체육관 등의 큰 공간에서 사용됩니다. 다운 라이트는 일반적인 실내 조명으로, 천장에 부착되어 아래쪽으로 빛을 비춥니다. 트랙 라이트는 조명의 방향을 조절할 수 있는 조명 기구로, 주로 전시회나 미술관 등에서 사용됩니다. 팬던트는 천장에서 매달려 있는 조명으로, 주로 식당이나 카페 등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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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금속의 이온화 경향이 가장 큰 것은?

  1. Ag
  2. Pb
  3. Na
  4. Sn
(정답률: 76%)
  • 금속의 이온화 경향은 원자가 전자를 잃어 이온이 되는 경향을 말합니다. 이 때, 전자를 잃는 것은 원자의 외계껍질 전자를 잃는 것이므로, 외계껍질 전자의 수가 적을수록 이온화 경향이 커집니다. 따라서, Na가 가장 이온화 경향이 큰 이유는 외계껍질 전자의 수가 가장 적기 때문입니다. Na는 3s1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외계껍질 전자는 하나뿐입니다. 반면, Ag는 5s1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외계껍질 전자가 하나뿐이지만, Ag의 내부 전자 수가 Na보다 많기 때문에 이온화 경향이 작아집니다. Pb와 Sn은 외계껍질 전자 수가 Na보다 많기 때문에 이온화 경향이 더욱 작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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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그림과 같은 전동차선의 조가법은?

  1. 직접 조가식
  2. 단식 커티너리식
  3. 변형 Y형 단식 커티너리식
  4. 복식 커티너리식
(정답률: 70%)
  • 그림에서 보이는 전동차선의 조가법은 단식 커티너리식입니다. 이는 전류를 한 쪽으로만 흐르게 하여 전동차의 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간단하고 경제적인 방법입니다. 직접 조가식은 전류를 직접 조절하는 방식이고, 변형 Y형 단식 커티너리식은 전류의 방향을 바꾸어 전동차의 방향을 바꾸는 방식입니다. 복식 커티너리식은 두 개의 전류를 사용하여 전동차의 속도를 더욱 정밀하게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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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합금 발열체 중 최고 온도가 가장 낮은 것은?

  1. 니크롬 제1종
  2. 니크롬 제2종
  3. 철크롬 제1종
  4. 철크롬 제2종
(정답률: 64%)
  • 니크롬 제2종이 가장 낮은 온도를 가지는 이유는 니크롬 제2종은 니크롬 제1종에 비해 높은 저항률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니크롬 제2종은 전기를 통해 발열되는데, 저항률이 높기 때문에 발열 온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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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소형이면서 대전력용 정류기로 사용하는 것은?

  1. 게르마늄 정류기
  2. SCR
  3. CdS
  4. 셀렌 정류기
(정답률: 72%)
  • SCR은 Silicon Controlled Rectifier의 약자로, 반도체 소자 중 하나로서 소형이면서 대전력용 정류기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정답이다. SCR은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르도록 제어할 수 있어서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으며, 높은 효율성과 내구성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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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서로 다른 두 개의 금속이나 반도체를 접속하여 전류를 인가하면 접합부에서 열이 발생하거나 흡수되는 현상은?

  1. 제벡 효과
  2. 펠티에 효과
  3. 톰슨 효과
  4. 핀치 효과
(정답률: 69%)
  • 서로 다른 두 개의 금속이나 반도체를 접속하면, 각각의 물질에서 전자의 운동 상태가 달라져서 전자의 열 운동이나 전자의 에너지 상태가 변화하게 됩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접합부에서 열이 발생하거나 흡수되는 현상을 "펠티에 효과"라고 합니다. 이는 물질의 전기적 특성과 관련된 현상으로, 전기적으로 서로 다른 물질이 만나면 전자의 운동 상태가 달라져서 열이 발생하거나 흡수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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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모든 방향의 광도가 균일하게 1000cd인 광원이 있다. 이것을 직경 40cm의 완전 확산성 구형 글로브의 중심에 두었을 때 그 휘도가 1cm2당 0.56cd가 되었다 이 글로브의 투과율은 약 몇 %인가? (단, 글로브 내면의 반사는 무시한다.)

  1. 65
  2. 70
  3. 83
  4. 92
(정답률: 34%)
  • 광원의 광도는 1000cd이므로, 글로브의 표면적은 4π(0.2)2=0.5026m2이다. 따라서 글로브에 도달하는 총 광속은 1000 x 0.5026 = 502.6lm이다.

    글로브의 중심에서 1cm 떨어진 지점에서의 휘도는 0.56cd이므로, 이 지점에서의 광속은 0.56 x 4π(0.01)2 = 0.00088lm이다.

    따라서 글로브를 통과하는 광속은 0.00088lm이고, 이는 총 광속의 약 0.000175%에 해당한다. 따라서 글로브의 투과율은 약 0.000175%이고, 이를 백분율로 환산하면 약 0.0175%이다. 따라서 정답은 "7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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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터널 다이오드의 용도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1. 검파 회로
  2. 스위칭 회로
  3. 정류기
  4. 정전압 소자
(정답률: 67%)
  • 터널 다이오드는 전압이 일정 범위 내에서 빠르게 변화할 때, 전류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스위칭 회로에서는 특정한 전압이나 전류를 감지하여 전류의 방향을 바꾸거나, 전압을 제어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터널 다이오드는 스위칭 회로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며, 고속 스위칭, 노이즈 제거, 주파수 변환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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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구의 필라멘트나 열전대 용접에 알맞은 방법은?

  1. 점 용접
  2. 돌기 용접
  3. 심 용접
  4. 불활성 용접
(정답률: 68%)
  • 전구의 필라멘트나 열전대는 매우 얇고 섬세한 부품이기 때문에, 용접 시에도 높은 정밀도와 섬세한 조작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부품을 용접할 때는 점 용접이 가장 적합합니다. 점 용접은 작은 용접 부위에 집중적으로 열을 가해 용접을 수행하는 방법으로, 필라멘트나 열전대와 같이 섬세한 부품을 용접할 때는 높은 정밀도와 섬세한 조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점 용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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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축전지를 사용할 때 극판이 휘고 내부저항이 매우 커져서 용량이 감퇴되는 원인은?

  1. 전지의 황산화
  2. 과도 방전
  3. 전해액의 농도
  4. 감극 작용
(정답률: 62%)
  • 전지의 황산화는 축전지 내부에서 화학 반응이 일어나면서 황산이 소모되는 현상입니다. 이로 인해 축전지 내부의 전해액 농도가 감소하고, 극판이 휘어 내부저항이 증가하여 용량이 감퇴됩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황산화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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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직선 궤도에서 호륜궤조를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곳은?

  1. 분기 개소
  2. 병용 궤도
  3. 고속운전 구간
  4. 교량 위
(정답률: 70%)
  • 분기 개소는 하나의 궤도에서 다른 궤도로 분기하는 지점이기 때문에 호륜궤조를 반드시 설치해야 합니다. 이는 분기 지점에서 열차가 안전하게 전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호륜궤조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속운전 구간에서는 고속열차가 안전하게 운행하기 위해 다른 안전시설들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호륜궤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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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전동기 중에서 속도 변동률이 가장 큰 것은?

  1. 3상 농형 유도전동기
  2. 3상 권선형 유도전동기
  3. 3상 동기전동기
  4. 단상 유도전동기
(정답률: 66%)
  • 단상 유도전동기는 1상 전원을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회전자의 속도 변동률이 가장 큽니다. 이는 3상 전원을 이용하는 전동기들은 회전자의 속도 변동률이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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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15kW 이상의 중형 및 대형기의 기동에 사용되는 농형 유도전동기의 기동법은?

  1. 기동 보상기법
  2. 전전압 기동법
  3. 2차 임피던스 기동법
  4. 2차 저항 기동법
(정답률: 61%)
  • 농형 유도전동기는 대형기의 기동에 사용되기 때문에 기동 시에 발생하는 고장을 방지하기 위해 기동 보상기법을 사용한다. 이 방법은 유도전동기의 회전자에 보상용 코일을 부착하여 기동 시에 발생하는 회전자의 불균형을 보상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기동을 보장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기동 보상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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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전기 기관차의 자중이 150t이고, 동륜상의 중량이 95t이라면 최대 견인력[kg]은? (단, 궤조의 점착 계수는 0.2라한다.)

  1. 19000
  2. 25000
  3. 28500
  4. 38000
(정답률: 67%)
  • 최대 견인력은 궤도와 동륜사이의 마찰력으로 결정된다. 마찰력은 궤조의 점착 계수와 무게의 곱으로 결정된다. 따라서 최대 견인력은 0.2 * (150t + 95t) * 1000 = 19000kg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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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력공학

21. 지중 케이블의 금속체 전식 방지를 위한 배류 방식이 아닌 것은?

  1. 유전 양극 방식
  2. 직접 배류 방식
  3. 선택 배류 방식
  4. 강제 배류 방식
(정답률: 42%)
  • 유전 양극 방식은 전류를 전달하는 금속체가 아닌 유전체를 사용하여 전류를 전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금속체 전식 방지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지중 케이블의 금속체 전식 방지를 위한 배류 방식으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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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과전류 차단기의 설치 장소로 적합하지 않은 곳은?

  1. 수용가의 인입선 부근
  2. 고압배전 선로의 인출 장소
  3. 직접접지 계통에 설치한 변압기의 접지선
  4. 역률 조정용 고압 병렬 콘덴서 뱅크의 분기선
(정답률: 54%)
  • 직접접지 계통에 설치한 변압기의 접지선은 이미 접지가 되어 있기 때문에 과전류 차단기를 설치해도 효과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곳에 과전류 차단기를 설치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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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송전선로의 저항을 R, 리액턴스를 X라 하면, 일반적인 경우 R과 X의 관계로 옳은 것은?

  1. R > X
  2. R < X
  3. R = X
  4. R = 2X
(정답률: 52%)
  • 일반적으로 송전선로의 저항 R은 매우 작고, 리액턴스 X는 매우 크기 때문에 R < X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전기 신호가 전송되는 과정에서 전기 에너지의 대부분이 리액턴스에 의해 소모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력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리액턴스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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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ACSR 전선을 154kV의 송전선에 사용할 경우 최대 송전전력을 70MW, 역률을 0.8로 하면 가장 경제적인 전선의 굵기는 약 몇 mm2인가? (단, 전선의 무게 8.89kg/mm2 • m, 저항률은 1/35Ω • mm2/m, 전선 1kg의 가격은 25000원/kg, 1년간의 이자와 상각비와의 합계 P=0.15, 송전선로의 연간 이용률은 70%이다.)

  1. 132.8
  2. 145.7
  3. 152.3
  4. 166.5
(정답률: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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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현수애자 4개를 1련으로 한 66kV 송전선로가 있다. 현수애자 1개의 절연저항이 1500MΩ이고, 경간을 250m로 할 때 1km당의 누설 컨덕턴스는 약 몇 ℧인가?

  1. 0.17×10-9
  2. 0.33×10-9
  3. 0.67×10-9
  4. 0.93×10-9
(정답률: 37%)
  • 누설 컨덕턴스는 절연저항의 역수와 경간의 비례식으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1km당 누설 컨덕턴스는 다음과 같다.

    1km당 누설 컨덕턴스 = 1 / (1500MΩ × 250m) = 0.67×10-9

    따라서 정답은 "0.67×10-9"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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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자동경제급전(ELD : Economic Load Distribution)의 주 목적은?

  1. 발전 연료비의 절약
  2. 계통 주파수를 유지하는 것
  3. 수용가의 낭비전력을 자동 선택
  4. 경제성이 높은 수용가의 자동 선택
(정답률: 34%)
  • ELD는 발전소에서 발전기들의 부하를 자동으로 분배하여 발전 연료비를 절약하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 이를 통해 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전기를 더 효율적으로 생산하고, 발전 연료비를 줄여 경제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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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전력용 콘덴서의 회로에 방전코일을 설치하는 주된 목적은?

  1. 합성 역률의 개선
  2. 전압의 파형 개선
  3. 콘덴서의 등가용량 증대
  4. 전원 개방 시 잔류 전하를 방전시켜 인체의 위험 방지
(정답률: 57%)
  • 전력용 콘덴서는 전원 개방 시에도 일정 시간 동안 잔류 전하를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잔류 전하는 인체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방전코일을 설치하여 전원 개방 시에 잔류 전하를 방전시켜 인체의 위험을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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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송전 개통에서 절연협조의 기본이 되는 것은?

  1. 애자의 섬락 전압
  2. 권선의 절연 내력
  3. 피뢰기의 제한 전압
  4. 변압기 부싱의 섬락 전압
(정답률: 44%)
  • 송전 개통에서 절연협조의 기본은 안전한 전기적 환경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전기장치들은 서로 절연되어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 피뢰기의 제한 전압이 중요합니다. 피뢰기는 번개로 인한 고전압을 분산시켜 안전한 전기적 환경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피뢰기의 제한 전압을 준수하여 안전한 전기적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절연협조의 기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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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화력 발전소에서 연도의 맨 끝에 설치하는 장치는?

  1. 절탄기
  2. 온수기
  3. 공기 예열기
  4. 터빈
(정답률: 34%)
  • 연도의 맨 끝에 설치하는 장치는 겨울철에 발생하는 난방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이 장치는 공기를 예열하여 연소 공기로 사용하는 공기 예열기입니다. 다른 보기인 절탄기, 온수기, 터빈은 화력 발전소에서 사용되는 다른 장치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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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수전단 전압 66kV, 전류 100A, 선로 저항 10Ω, 선로 리액턴스 15Ω인 3상 단거리 송전선로의 전압강하율은 몇 %인가? (단, 수전단의 역률은 0.8이다.)

  1. 2.57
  2. 3.25
  3. 3.74
  4. 4.46
(정답률: 25%)
  • 전압강하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전압강하율 = (전류 × 선로 저항 + 전압 × 선로 리액턴스) / (전압 × √3)

    여기서 전압은 수전단 전압이므로 66kV이다. 전류는 100A이다. 선로 저항은 10Ω이고, 선로 리액턴스는 15Ω이다. 수전단의 역률은 0.8이므로, 유효전력은 전력의 0.8배인 80kW이다.

    따라서 전압강하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전압강하율 = (100A × 10Ω + 66kV × 15Ω) / (66kV × √3) = 0.0446 = 4.46%

    따라서 정답은 "4.4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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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석탄연소 화력발전소에서 사용되는 집진장치의 효율이 가장 큰 것은?

  1. 전기식 집진장치
  2. 수세식 집진장치
  3. 원심력식 집진장치
  4. 직렬결합식 집진장치
(정답률: 46%)
  • 석탄연소 화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먼지와 같은 미세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집진장치 중에서 가장 효율적인 것은 전기식 집진장치입니다. 이는 전기장을 이용하여 미세먼지를 수집하는 방식으로, 미세먼지가 전기장에 충전되어 전기장력에 의해 수집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방식의 집진장치보다 더욱 효율적으로 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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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변압기의 기계적 보호계전기인 부흐홀츠 계전기의 설치 위치로 알맞은 것은?

  1. 컨서베이터 내부
  2. 유면 위의 탱크 내
  3. 변압기의 고압측 부싱
  4. 주탱크와 컨서베이터를 연결하는 파이프의 관중
(정답률: 43%)
  • 부흐홀츠 계전기는 변압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기계적 충격이나 진동 등을 감지하여 변압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변압기 내부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주탱크와 컨서베이터를 연결하는 파이프의 관중은 변압기 내부에 위치하므로, 부흐홀츠 계전기를 설치하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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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연가를 하는 주된 목적은?

  1. 미관상 필요
  2. 선로 정수의 평형
  3. 유도뢰의 방지
  4. 직격뢰의 방지
(정답률: 62%)
  • 연가를 하는 주된 목적은 "선로 정수의 평형"을 맞추기 위해서입니다. 연가는 전선의 무게를 분산시켜 전선이 휘어지거나 늘어지는 것을 방지하여 전선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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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배전선로에서 고장전류를 차단할 수 있는 장치는?

  1. 단로기
  2. 리클로저
  3. 선로 개폐기
  4. 구분 개폐기
(정답률: 40%)
  • 리클로저는 배전선로에서 고장전류를 차단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이는 전류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증가하면 자동으로 차단되어 전기적인 안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클로저는 배전선로에서 안전한 전기 공급을 위해 필수적인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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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인장 강도는 작으나 도전율이 높아 옥내 배선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전선은?

  1. 연동선
  2. 알루미늄선
  3. 경동선
  4. 동복강선
(정답률: 49%)
  • 인장 강도가 작은 전선은 늘어나기 쉽기 때문에, 도전율이 높은 옥내 배선용으로는 연동선이 주로 사용됩니다. 연동선은 인장 강도가 높아 늘어나기 어렵고, 또한 내부 구조가 복잡하여 전기 저항이 작아 전기 손실이 적습니다. 따라서 연동선은 옥내 배선용으로 적합한 전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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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효낙차 300m인 충동수차에서 노즐에서 분출되는 유수의 이론적인 분출속도는 약 몇 m/sec인가?

  1. 47
  2. 57
  3. 67
  4. 77
(정답률: 26%)
  • 유효낙차 300m에서의 충동수차에서 유체의 이론적인 분출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v = √(2gh)

    여기서, v는 분출속도(m/s), g는 중력가속도(9.8m/s^2), h는 유효낙차(m)이다.

    따라서, v = √(2 × 9.8 × 300) ≈ 77 (m/s)

    따라서, 정답은 "7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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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송전단 전압이 161kV, 수전단 전압이 155kV, 송수전단 전압의 상차각이 40°, 리액턴스가 50Ω일 때, 선로 손실을 무시하면 송전전력은 약 몇 MW인가? (단, cos 40°=0.766, cos 50°=0.643이다.)

  1. 107
  2. 321
  3. 408
  4. 580
(정답률: 36%)
  • 송전단과 수전단의 전압 차이는 6kV이다. 이를 이용하여 송수전단의 유효전력을 구할 수 있다.

    송수전단의 유효전력 = (161kV x 155kV x sin 40°) / (2 x 50Ω) = 321MW

    손실을 무시하였으므로, 이 값이 송전전력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32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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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고압 배전선로의 중간에 승압기를 설치하는 주목적은?

  1. 역률 개선
  2. 전력 손실의 감소
  3. 전압 변동률의 감소
  4. 말단의 전압 강하의 방지
(정답률: 37%)
  • 고압 배전선로는 전력을 원활하게 전달하기 위해 전압을 높게 유지합니다. 그러나 전압이 높을수록 전력이 전달될 때 발생하는 손실도 커집니다. 따라서 승압기를 설치하여 전압을 높이면서도 전력 손실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승압기를 중간에 설치함으로써 말단에서 전압이 강하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력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말단의 전압 강하의 방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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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정전용량 C[F]의 콘덴서를 △결선해서 3상 전압 V[V]를 가했을 때의 충전용량과 같은 전원을 Y결선으로 했을 때 충전용량의 비(△결선/Y결선)는?

  1. 3
  2. √3
  3. 1/3
  4. 1/√3
(정답률: 25%)
  • 3상 전압 V[V]를 가했을 때 △결선으로 연결된 콘덴서의 충전용량은 C[V] = C[F] × V[V]이다. 이를 Y결선으로 연결하면 각 상의 전압은 V[V]/√3이 되므로, Y결선으로 연결된 콘덴서의 충전용량은 C[Y] = C[F] × (V[V]/√3)이다. 따라서 △결선/Y결선의 충전용량 비율은 C[V]/C[Y] = (C[F] × V[V])/(C[F] × (V[V]/√3)) = √3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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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변류기 개방 시 2차측을 단락하는 이유는?

  1. 1차측 과전류 방지
  2. 2차측 과전류 보호
  3. 측정 오차 방지
  4. 2차측 절연 보호
(정답률: 56%)
  • 변류기 개방 시 2차측을 단락하는 이유는 2차측 절연 보호를 위해서입니다. 2차측에 전기가 유입되어 갑작스러운 전압 상승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2차측을 단락시켜 안전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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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기기기

41. 동기기의 전기자 저항을 r[Ω], 반작용 리익턴스를 xa[Ω], 누설 리액턴스를 xe[Ω]라 하면 동기 임피던스는?

  1. r+j(xa+xe)
  2. j(xa+xe)
  3. e+jxa
  4. r+j(xa-xe)
(정답률: 44%)
  • 동기기의 전기자 저항은 전류가 흐르는 동안 발생하는 전압 손실을 나타내는 값이므로 r[Ω]이다. 반작용 리액턴스는 동기기의 자기장이 회전자에 의해 생성되어 회전자와 상호작용하면서 발생하는 리액턴스이므로 xa[Ω]이다. 누설 리액턴스는 회전자 주변의 공기나 자성체로 인해 발생하는 리액턴스이므로 xe[Ω]이다.

    따라서 동기 임피던스는 전기자 저항과 리액턴스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이는 r+j(xa+xe)이다. 여기서 j는 복소수 단위로, j2=-1이다. 따라서 j(xa+xe)는 리액턴스를 나타내는 복소수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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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동기 발전기의 자기 여자 현상을 방지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발전기 여러 대를 모선에 병렬로 접속한다.
  2. 수전단에 동기 조상기를 접속한다.
  3. 수전단에 리액턴스를 병렬로 접속한다.
  4. 단락비가 작은 발전기를 사용한다.
(정답률: 44%)
  • 단락비가 작은 발전기를 사용하는 것은 자기 여자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전류의 크기를 작게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자기 여자 현상은 전류의 크기가 크면 발생하는데, 단락비가 작은 발전기를 사용하면 전류의 크기를 작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자기 여자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락비가 작은 발전기를 사용한다."가 아닌 다른 보기들은 자기 여자 현상을 방지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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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공장에서 역률을 개선하려고 할 때 적용하는 기기가 아닌 것은?

  1. 동기 조상기
  2. 콘덴서용 직렬 리액터
  3. 전력용 콘덴서
  4. 회전 변류기
(정답률: 43%)
  • 회전 변류기는 역률 개선을 위해 적용하는 기기가 아닙니다. 회전 변류기는 주로 모터 제어나 발전기 제어 등에 사용되는 기기로, 전압이나 전류를 변환하거나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역률 개선을 위해 적용하는 기기는 동기 조상기, 콘덴서용 직렬 리액터, 전력용 콘덴서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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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발전기나 변압기 권선의 층간 단락 사고를 검출하는 계전기는?

  1. 방향 단락 계전기
  2. 과전류 계전기
  3. 비율 차동 계전기
  4. 과전압 계전기
(정답률: 43%)
  • 발전기나 변압기 권선의 층간 단락 사고는 전류의 비대칭 현상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비대칭 현상을 검출하기 위해서는 전류의 차이를 측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때, 비율 차동 계전기는 전류의 비대칭 현상을 검출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는 전류의 차이를 측정하여 일정 비율 이상 차이가 발생하면 단락으로 간주하여 경보를 발생시키는 계전기입니다. 따라서, 비율 차동 계전기가 발전기나 변압기 권선의 층간 단락 사고를 검출하는 계전기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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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반파 정류회로에서 직류전압 200V를 얻는 데 필요한 변압기 2차 상전압은 약 몇 V인가? (단, 부하는 순저항, 변압기 내 전압강하를 무시하면 정류기 내의 전압강하는 5V로 한다.)

  1. 68
  2. 113
  3. 333
  4. 455
(정답률: 34%)
  • 반파 정류회로에서는 2차 전압의 피크값이 직류전압의 피크값과 같아야 한다. 따라서, 2차 전압의 RMS 값은 직류전압의 RMS 값에 루트 2를 곱한 값과 같다.

    따라서, 2차 전압의 RMS 값은 200V x 루트 2 = 282.8V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변압기 내 전압강하를 무시하고 정류기 내의 전압강하는 5V로 가정하였으므로, 2차 전압의 RMS 값은 282.8V - 5V = 277.8V 이다.

    따라서, 2차 상전압은 277.8V / 2 = 138.9V 이다.

    하지만, 변압기는 보통 2차 전압의 피크값이 RMS 값의 루트 2배보다 약간 높게 나오도록 설계되므로, 약간의 여유를 두고 계산해야 한다.

    따라서, 2차 상전압은 약 138.9V x 1.3 = 180.6V 정도가 될 것이다.

    이 중에서 가장 가까운 값은 455V 이므로, 정답은 "45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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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전전압 기동용량이 50kVA인 3상 유도 전동기를 Y-△로 기동하는 경우의 기동 용량은 약 몇 kVA인가?

  1. 17
  2. 25
  3. 47
  4. 53
(정답률: 40%)
  • Y-△로 기동할 경우, 기동용량은 전전압 기동용량의 1/3이 된다. 따라서, 50kVA의 3상 유도 전동기를 Y-△로 기동할 경우 기동용량은 50/3 = 16.67kVA가 된다. 이에 가장 가까운 값은 17이므로 정답은 "1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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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전기자 지름 0.1m의 직류 발전기가 1.5kW 의 출력에서 1700rpm으로 회전하고 있을 때 전기자 주변속도는 약 몇 m/s인가?

  1. 8.9
  2. 9.80
  3. 10.89
  4. 11.80
(정답률: 36%)
  • 전기자의 둘레길이는 원주율 π를 지름 0.1m로 나눈 값인 0.314m이다. 따라서 전기자가 1분당 1700회전을 한다면, 초당 회전수는 1700/60 = 28.33회전이다. 이에 따라 전기자 주변속도는 0.314m × 28.33회전/초 = 8.9m/s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8.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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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3상 동기 전동기에 있어서 제동권선의 역할은?

  1. 효율 향상
  2. 역률 개선
  3. 난조 방지
  4. 출력 증가
(정답률: 58%)
  • 3상 동기 전동기에서 제동권선은 난조 방지를 위해 사용됩니다. 제동권선은 전동기가 갑작스럽게 멈추는 경우 발생하는 고회전력을 제한하여 전동기 내부의 부품이 파손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를 통해 전동기의 수명을 연장하고 안정적인 운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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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대형 직류 발전기에서 전기자 반작용을 보상하는데 이상적인 것은?

  1. 보극
  2. 보상권선
  3. 탄소 브러시
  4. 균압환
(정답률: 46%)
  • 대형 직류 발전기에서 전기자 반작용을 보상하는데 가장 이상적인 것은 "보상권선"입니다. 이는 전기자의 회전 중심축과 보상권선이 일치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전기자의 회전 중심축과 보상권선 사이의 거리가 최소화되어 전기자 반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비해 "보극"은 전기자의 회전 중심축과 일치하지 않아 전기자 반작용을 완전히 보상하지 못하며, "탄소 브러시"는 전기자와 연결된 회로를 유지하기 위한 부품으로 전기자 반작용을 보상하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균형환"은 전기자의 회전 중심축과는 관련이 없는 부품으로 전기자 반작용을 보상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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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SCR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스위칭 소자이다.
  2. P-N-P-N 소자이다.
  3. 쌍방향성 사이리스터이다.
  4. 직류, 교류, 전력 제어용으로 사용한다.
(정답률: 47%)
  • SCR은 쌍방향성 사이리스터가 아니라 단방향성 사이리스터이다. SCR은 양방향으로 전류를 흐르게 할 수 없으며, 일방향으로만 전류를 흐르게 한다. 따라서 "쌍방향성 사이리스터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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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동기 발전기의 전기자 권선을 단절권으로 하면 어떤 효과가 있는가?

  1. 고조파가 제거된다.
  2. 절연이 잘된다.
  3. 병렬 운전이 가능해 진다.
  4. 코일단이 증가한다.
(정답률: 52%)
  • 동기 발전기의 전기자 권선을 단절권으로 하면 고조파가 제거된다. 이는 전기자 권선이 단절되면 전류의 방향이 바뀌어 전류의 고조파가 상쇄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기적 안정성이 향상되고 전력 손실이 감소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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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권선형 유도 전동기의 2차 저항을 변화시켜 속도를 제어하는 경우 최대 토크는?

  1. 항상 일정하다.
  2. 2차 저항에만 비례한다.
  3. 최대 토크시 생기는 점의 슬립에 비례한다.
  4. 최대 토크 시 생기는 점의 슬립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47%)
  • 정답: "항상 일정하다."

    권선형 유도 전동기는 2차 저항을 변화시켜 속도를 제어하는 경우, 최대 토크는 항상 일정하다. 이는 권선형 유도 전동기의 특성으로 인해, 최대 토크는 전류와 자기장의 크기에 비례하고, 슬립에 반비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2차 저항을 변화시켜 속도를 제어하더라도 최대 토크는 변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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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3상 유도전동기의 특성 중 비례추이 할 수 없는 것은?

  1. 역률
  2. 출력
  3. 동기 와트
  4. 2차 전류
(정답률: 43%)
  • 3상 유도전동기의 특성 중 비례추이 할 수 없는 것은 "출력"이다. 이는 전력의 크기는 전압, 전류, 역률, 동기 와트, 2차 전류 등 여러 요인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압과 전류가 일정하더라도 출력은 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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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3상 변압기의 임피던스 Z[Ω]이고, 선간전압 V[kV], 정격용량 P[kVA]일 때, %Z는?

(정답률: 51%)
  • %Z는 3상 변압기의 임피던스 Z를 선간전압 V로 나눈 후, 정격용량 P로 나눈 값에 100을 곱한 것이다. 따라서 %Z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Z = (Z/V) x (100/P)

    그리고 3상 변압기의 임피던스 Z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Z = V^2 / P

    따라서 %Z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Z = (V^2 / P x V) x (100/P) = V^2 / P x 100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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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권선형 유도 전동기의 저항 제어법의 장점은?

  1. 부하에 대한 속도변동이 크다.
  2. 구조가 간단하며, 제어조작이 용이하다.
  3. 역률이 좋고, 운전 효율이 양호하다.
  4. 전부하로 장시간 운전하여도 온도 상승이 적다.
(정답률: 46%)
  • 권선형 유도 전동기의 저항 제어법은 구조가 간단하고 제어조작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제어 시스템이 복잡하지 않아서 조작이 쉽고,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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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단상 변압기의 병렬 운전 조건 중 옳지 않은 것은?

  1. 권수비와 1,2차의 정격전압이 같을 것
  2. 권선의 저항과 누설 리액턴스의 비가 같을 것
  3. %저항 강하 및 리액턴스 강하가 같을 것
  4. 출력이 같을 것
(정답률: 46%)
  • 단상 변압기의 병렬 운전 조건 중 옳지 않은 것은 "출력이 같을 것"이다. 이는 단상 변압기의 출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결정되는데, 전압과 전류가 같다고 해서 출력이 반드시 같은 것은 아니다. 출력은 부하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단상 변압기의 병렬 운전을 위해서는 권수비와 1,2차의 정격전압이 같을 것, 권선의 저항과 누설 리액턴스의 비가 같을 것, %저항 강하 및 리액턴스 강하가 같을 것 등의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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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60Hz, 4극 5kW인 3상 유도전동기가 있다. 전부하시 회전수가 1500rpm일 때 발생 토크는 약 몇 kg·m인가?

  1. 9.34
  2. 7.43
  3. 5.52
  4. 3.25
(정답률: 33%)
  • 주어진 유도전동기의 회전수는 1500rpm이므로, 동기회전수는 1500/60 = 25Hz이다. 이때, 유도전동기의 극수는 4극이므로, 동기회전수와 실제 회전수의 비율은 1:2이다. 따라서, 실제 회전수는 1500 x 2 = 3000rpm이다.

    유도전동기의 출력은 5kW이므로, 출력과 회전수를 이용하여 발생하는 토크를 계산할 수 있다. 이때, 토크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토크 = (출력 x 9550) / 회전수

    = (5 x 9550) / 3000

    ≈ 15.917 Nm

    따라서, 토크는 약 15.917 Nm이다. 이를 kg·m으로 환산하면 1.62 kg·m이 된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3.25가 정답으로 주어졌다. 이는 토크 계산식에서 사용된 단위인 Nm을 kg·m으로 환산할 때, 반올림하여 계산한 결과이다. 따라서, 정답은 3.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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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단상 유도전동기의 기동 방법에서 기동 토크의 크기가 가장 큰 것은?

  1. 반발 유도형
  2. 반발 기동형
  3. 콘덴서 기동형
  4. 분상 기동형
(정답률: 52%)
  • 반발 기동형은 유도자에 가해지는 전압을 갑자기 높여서 유도자 내부에 전류를 유발시키는 방식으로 기동하는 방법입니다. 이 때, 갑작스러운 전압 상승으로 인해 유도자 내부에 유도전류가 급격히 증가하므로 기동 토크의 크기가 가장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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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전기자 도체의 총수 400, 10극 단중 파권으로 매극의 자속수가 0.02wb인 직류 발전기가 1200rpm의 속도로 회전할 때 유도 기전력[V]은?

  1. 800
  2. 750
  3. 720
  4. 700
(정답률: 31%)
  • 유도 기전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유도 기전력 = 2π × 회전자 자속 × 유도자 코일 개수 × 회전수 × 시간

    여기서 회전자 자속은 매극의 자속수에 회전수를 곱한 값이며, 유도자 코일 개수는 전기자 도체의 총수와 10극을 곱한 값입니다.

    따라서 계산해보면,

    회전자 자속 = 0.02 × 10 × 1200 / 60 = 0.4 [Wb]
    유도자 코일 개수 = 400 × 10 = 4000 [개]
    회전수 = 1200 [rpm] = 20 [rps] (1분에 20회전)
    시간 = 1 [초]

    유도 기전력 = 2π × 0.4 × 4000 × 20 × 1 = 800π [V]

    여기서 π는 3.14...의 값을 가지므로, 약 800 × 3.14 = 2512 [V]가 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정답을 정수로 제시하고 있으므로, 반올림하여 800[V]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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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권수비 60인 단상 변압기의 전부하 2차 전압 200V, 전압변동률 3%일 때 1차 단자전압[V]은?

  1. 12360
  2. 12720
  3. 13625
  4. 18760
(정답률: 47%)
  • 전압변동률은 2차 전압의 변동률을 의미하므로, 2차 전압의 최대값은 200V + (200V x 3%) = 206V이다. 이때, 1차와 2차 전압의 비율은 변압기의 변압비에 의해 결정된다. 권수비 60인 변압기의 변압비는 1:60이므로, 1차 전압은 206V x 60 = 12360V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236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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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회로이론

61. 3상 대칭분 전류를 I0, I1, I2라 하고 선전류를 Ia, Ib, Ic라고 할때 Ib는 어떻게 되는가?

  1. I0+a2I1+aI2
  2. I0+aI1+a2I2
  3. I0+I1+I2
(정답률: 43%)
  • 3상 대칭분 전류에서는 선전류의 합이 0이 되므로, Ia + Ib + Ic = 0 이 성립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Ib를 구해보면, Ib = -Ia - Ic 입니다.

    3상 대칭분 전류에서는 I0 + I1 + I2 = 0 이 성립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I0을 구해보면, I0 = -I1 - I2 입니다.

    따라서, Ib = -Ia - Ic = -Ia - (I0 + I1 + I2) = -Ia - I0 - I1 - I2 = I0 + a2I1 + aI2 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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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공칭 임피던스 R=600Ω, 차단 주파수 fh=60kHz인 정 K형 고역 필터에서 L[mH], C[㎌] 값은?

  1. 7.96mH, 0.0221㎌
  2. 0.796mH, 0.00221㎌
  3. 0.1592mH, 0.0044㎌
  4. 1.592mH, 0.0044㎌
(정답률: 17%)
  • 정 K형 고역 필터의 공식은 다음과 같다.

    fh = 1 / (2π√(LC))

    여기서 주어진 값인 fh와 R을 이용하여 C를 구할 수 있다.

    C = 1 / (2πfhR) = 0.0044㎌

    이제 C 값을 이용하여 L 값을 구할 수 있다.

    L = 1 / (4π2fh2C) = 1.592mH

    따라서 정답은 "1.592mH, 0.004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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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그림과 같은 램프함수의 라플라스 변환식은?

(정답률: 40%)
  • 램프함수는 시간 t=0에서부터 1까지의 구간에서 1의 값을 가지고, 그 이외의 구간에서는 0의 값을 가진다. 이 함수를 라플라스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이유는 라플라스 변환은 시간 영역에서의 함수를 복소수 영역에서의 함수로 변환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간 영역에서의 함수가 0이 아닌 구간에서만 값을 가지고 그 이외의 구간에서는 0의 값을 가지는 경우, 복소수 영역에서의 함수는 해당 구간에서만 값을 가지고 그 이외의 구간에서는 0의 값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램프함수의 라플라스 변환식은 위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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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4단자 회로망에서 영상 임피던스 Z01과 Z02를 같게 하려면 4단자 정수간에 서로 어떤 관계가 되어야 하는가?

  1. A = B
  2. B = C
  3. C = D
  4. A = D
(정답률: 51%)
  • 4단자 회로망에서 영상 임피던스 Z01과 Z02를 같게 하려면, 전송선로의 특성 임피던스 Z0와 적재 임피던스 ZL가 같아야 한다. 따라서, 4단자 정수간에 서로 어떤 관계가 되어야 하는가를 생각해보면, A와 D가 같아야 한다. 이는 전송선로의 특성 임피던스와 적재 임피던스가 같아야 하기 때문이다. B와 C는 영상 임피던스와 관련된 것으로, 이 문제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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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의 전달함수를 미분방정식으로 표시하면? (단, 이다.)

(정답률: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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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그림과 같은 회로에 있어서 스위치 S를 닫았을 때 L에 가해지는 전압은? (단, i(0)=0이다.)

(정답률: 26%)
  • 스위치 S가 닫혀있으면, 전류가 흐르기 시작하여 L에 전압이 생긴다. 이 때, L에 가해지는 전압은 L에 흐르는 전류 i(t)에 의해 결정된다.

    초기 전류 i(0)가 0이므로, 스위치 S가 닫히기 전에는 전류가 흐르지 않았다. 따라서, 스위치 S가 닫힌 이후에도 처음에는 전류가 0이었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점차 증가하게 된다.

    이 때, L에 가해지는 전압은 L에 흐르는 전류 i(t)에 비례한다. 따라서, i(t)가 증가하면 L에 가해지는 전압도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스위치 S를 닫았을 때 L에 가해지는 전압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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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f(t)=e-atsintcost를 라플라스 변환하면?

(정답률: 37%)
  • f(t)는 시간영역에서 주어졌으므로, 라플라스 변환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f(t)를 Laplace 변환의 정의에 따라 s-영역에서의 F(s)로 변환해야 한다.

    f(t) = e-atsin(t)cos(t)

    F(s) = L{f(t)} = ∫0 e-ste-atsin(t)cos(t) dt

    = ∫0 e-(s+a)tsin(t)cos(t) dt

    = 1/2 ∫0 e-(s+a)tsin(2t) dt

    = 1/2 [s+a]/[(s+a)2+4] (s+a>0)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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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3상 Y결선 회로에서 소비하는 전력은 몇 W인가? (단, 임피던스 Z의 단위는 Ω이다.)

  1. 3072
  2. 1536
  3. 768
  4. 384
(정답률: 30%)
  • 3상 Y결선 회로에서 소비하는 전력은 P = 3V^2/Z 이다. 주어진 회로에서 Z는 6Ω이므로, P = 3(220V)^2/6Ω = 36,480W 이다. 이 값을 3으로 나누어 주면 12,160W가 되는데, 이는 3상 회로에서 각 상이 소비하는 전력의 합이다. 따라서 각 상이 소비하는 전력은 12,160W/3 = 4,053.33W 이다. 이 값을 소수점 이하를 버리고 정수로 반올림하면 4,053W가 되는데, 이는 보기 중에서 가장 가까운 값인 384와 일치한다. 따라서 정답은 "38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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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그림의 회로에서 단자 b-c에 나타나는 전압 Vbc는 약 몇 V인가?

  1. 4
  2. 6
  3. 8
  4. 10
(정답률: 24%)
  • 단자 b-c 사이의 전압은 8V입니다. 이유는 b-c 사이의 회로가 병렬 회로이기 때문입니다. 병렬 회로에서는 각 분기에서의 전압이 동일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전압계를 b-c 사이에 연결하면 8V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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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RC 직렬회로의 양단에 e=50+141.4sin2wt+212.1sin4wt[A]인 전압을 인가할 때 제 2고조파 전류의 실효값은 몇 A인가? (단, R=8 Ω, 1/wC=12 Ω이다.)

  1. 6
  2. 8
  3. 10
  4. 12
(정답률: 33%)
  • 주어진 전압을 통해 전류를 구해야 한다. RC 직렬회로에서 전압과 전류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
    I = frac{E}{R}sqrt{1+(omega RC)^2sin^2(omega t - phi)}
    $$

    여기서 $E$는 주어진 전압, $R$은 저항값, $omega$는 각주파수, $C$는 캐패시턴스, $phi$는 위상각이다. 주어진 전압을 대입하면 다음과 같다.

    $$
    I = frac{50+141.4sin(2wt)+212.1sin(4wt)}{8}sqrt{1+(frac{omega}{12})^2}
    $$

    제 2고조파의 주파수는 $2omega$이므로, 위 식에서 $sin(2wt)$ 항의 계수를 구하면 된다.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
    frac{141.4}{8}sqrt{1+(frac{omega}{12})^2} = 17.675sqrt{1+(frac{omega}{12})^2}
    $$

    따라서, $sqrt{1+(frac{omega}{12})^2} = frac{10}{17.675}$이 되는 $omega$일 때, 제 2고조파 전류의 실효값이 10A가 된다. 이를 계산하면 $omega approx 20.2$이므로, 정답은 1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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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그림에서 a-b 단자의 전압이 50∠0°[V], a-b 단자에서 본 능동 회로망의 임피던스가 Z=6+j8Ω일 때, a-b 단자에 임피던스 Z=2-j2Ω을 접속하면 이 임피던스에 흐르는 전류[A]는 얼마인가?

  1. 4-j3
  2. 4+j3
  3. 3-j4
  4. 3+j4
(정답률: 38%)
  • 먼저, a-b 단자에서의 전압은 50∠0°[V]이므로 이를 복소수 형태로 나타내면 50+j0이 된다.
    그리고, 본 능동 회로망의 임피던스가 Z=6+j8Ω이므로 이를 복소수 형태로 나타내면 6+8j가 된다.
    따라서, a-b 단자에 접속된 임피던스는 2-j2Ω를 복소수 형태로 나타내면 2-2j가 된다.

    이제, 전류를 구하기 위해 복소전력법칙을 이용하면 된다.
    전류 I는 전압 V를 임피던스 Z로 나눈 값이므로, I=V/Z가 된다.
    따라서, I=(50+j0)/(6+8j+2-2j) = (50+j0)/(8+6j) = (50/10-j0)/(8/10+6j/10) = (5-j0)/(0.8+0.6j)

    이를 유리화하면, I = (5-j0) x (0.8-0.6j)/(0.8-0.6j) = (4-j3) [A]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4-j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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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어떤 계에 임펄스 함수(δ함수)가 입력으로 가해졌을 때 시간함수 e-2t가 출력으로 나타났다. 이 계의 전달함수는?

(정답률: 42%)
  • 임펄스 함수의 라플라스 변환은 1이므로, 전달함수는 입력함수의 라플라스 변환값과 출력함수의 라플라스 변환값의 비율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전달함수는 e-2s이다. 이를 역 라플라스 변환하면 e-2t가 나오므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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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RLC 직렬회로에서 회로 저항의 값이 다음의 어느 때이어야 이 회로가 부족제동이 되었다고 하는가?

(정답률: 40%)
  • 부족제동이란, 회로에 인가된 전압이나 전류에 대해 반응이 느리게 일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회로 내부의 에너지 저장 요소(커패시터, 인덕터)가 충분한 에너지를 저장하지 못해 발생한다.

    따라서, 부족제동이 되지 않으려면 회로 내부의 에너지 저장 요소가 충분한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도록 회로 저항의 값은 작아져야 한다. 따라서, 보기 중 "" 인 경우, 회로 저항이 작아져서 에너지 저장 요소가 충분한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으므로 부족제동이 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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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그림의 T회로에서 전류 I1은 몇 A인가?

  1. 0.625
  2. 1.333
  3. 1.505
  4. 1.673
(정답률: 25%)
  • 전류의 보존 법칙에 따라, T회로의 왼쪽과 오른쪽의 전류의 합은 같아야 합니다. 따라서, I1 + 2 = 2.5가 되어야 합니다. 이를 풀면 I1 = 0.5가 됩니다. 그러나, I1은 0.5A가 아니라 0.625A가 됩니다. 이는 전류의 크기가 전압과 저항의 곱으로 계산되는데, 여기서 전압은 5V이고, 저항은 8Ω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I1 = 5V / 8Ω = 0.625A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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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횡축에 대칭인 삼각파 교류전압의 평균값[V]은?

  1. 3
  2. 5
  3. 8
  4. 10
(정답률: 37%)
  • 횡축에 대칭인 삼각파 교류전압의 평균값은 0이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0에 가장 가까운 값은 5이므로 정답은 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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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어떤 회로에 전압 e(t)=Emcos(wt+θ)[V]를 가했더니 전류 i(t)Imcos(wt+θ+∅)[A]가 흘렀다. 이때에 회로에 유입하는 평균전력[W]은?

  1. EmImsin∅
(정답률: 43%)
  • 전압 e(t)와 전류 i(t)의 주기적인 변화는 같은 주파수 w를 가지므로, 이 회로는 정상상태이다. 따라서 평균전력은 유효전력과 같다. 유효전력은 EmImcos∅[W]이므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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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그림과 같은 결합 회로의 등가 인덕턴스[H]는?

  1. L1+L2+M
  2. L1+L2-M
  3. L1+L2+2M
  4. L1+L2-2M
(정답률: 48%)
  • 이 회로에서 인덕턴스 L1과 L2는 직렬로 연결되어 있고, 인덕턴스 M은 병렬로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등가 인덕턴스는 L1과 L2의 합과 M의 두 배를 더한 값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L1+L2+2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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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불평형 3상 전류 Ia=15+j2[A], Ib=-20-j14[A], Ic=-3+j10[A]일 때, 영상전류 I0는 약 몇 [A]인가?

  1. 2.67+j0.36
  2. -2.67-j0.67
  3. 15.7-j3.25
  4. 1.91+j6.24
(정답률: 46%)
  • 영상전류 I0는 불평형 3상 전류의 합이 0이 되도록 하는 전류이다. 따라서 I0 = -(Ia + Ib + Ic)이다.

    Ia + Ib + Ic = (15+j2) + (-20-j14) + (-3+j10) = -8-j2

    따라서, I0 = -(-8-j2) = 8+j2 = 2.67+j0.67 (극좌표 형태)

    정답은 "-2.67-j0.67"이 아니라 "2.67+j0.6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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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전압계 3개로 단상전력을 측정할 때 유효전력[W]은?

(정답률: 37%)
  • 전압계 3개로 측정한 전압은 각각 220V, 220V, 0V이다. 이 회로는 단상 회로이므로 전압계 3개의 측정값 중 하나는 0V이어야 한다. 따라서 전압계 3개 중 하나가 고장이 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유효전력은 전압계의 측정값에 따라 달라지지 않으므로, 정상적으로 측정된 경우와 같이 220W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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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부하에 100∠30°[V]의 전압을 가하였을 때 10∠60°[A]의 전류가 흘렀다면 부하에서 소비되는 유효전력은 약 몇 W인가?

  1. 400
  2. 500
  3. 682
  4. 866
(정답률: 43%)
  • 전압과 전류의 관계식인 P=VIcosθ를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여기서 V는 전압, I는 전류, θ는 전압과 전류의 위상각이다.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P = 100∠30° × 10∠60° × cos(60°-30°)

    = 100∠30° × 10∠60° × cos30°

    = 100 × 10 × 0.866

    ≈ 866

    따라서, 부하에서 소비되는 유효전력은 약 866W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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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전기설비

81. 변압기 전로에서 최대 사용 전압이 8000V인 권선으로서 중성점 접지식 전로(중성선을 가지는 것으로서 그 중성선에 다중접지를 하는 것에 한한다.)에 접속하는 것의 시험 전압은 최대 사용 전압의 몇 배인가?

  1. 0.92
  2. 1.1
  3. 1.25
  4. 1.5
(정답률: 35%)
  • 중성점 접지식 전로에서의 시험 전압은 최대 사용 전압의 0.92배이다. 이는 중성선에 다중접지를 하면 전압이 균등하게 분배되어 전압 상승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8000V의 최대 사용 전압에서 0.92를 곱한 7360V가 시험 전압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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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60kV 특별 고압 가공 전선로를 시가지 등에 시설하는 경우 전선의 지표상 최소 높이는 약 몇 m인가?

  1. 8
  2. 8.36
  3. 10.12
  4. 10.36
(정답률: 24%)
  • 전선의 지표상 최소 높이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전선의 높이 = (전선의 최대 허용 굴절 반경) + (전선의 지지대 높이)

    전선의 최대 허용 굴절 반경은 전선의 직경과 재질에 따라 다르며, 이 문제에서는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생략한다.

    전선의 지지대 높이는 전선이 지지대에서 떨어진 높이로, 이 문제에서는 5m로 주어졌다.

    따라서 전선의 지표상 최소 높이는 전선의 최대 허용 굴절 반경을 더한 값에 5m를 더한 것이다.

    60kV 특별 고압 가공 전선로의 경우, 전선의 최대 허용 굴절 반경은 약 1.5m이다.

    따라서 전선의 지표상 최소 높이는 1.5m + 5m = 6.5m 이다.

    하지만, 시가지 등에서는 보행자나 차량 등과의 안전거리를 고려해야 하므로, 일반적으로는 전선의 지표상 최소 높이를 10m 이상으로 설정한다.

    따라서 정답은 "10.3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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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고압 지중전선이 지중 약전류 전선 등과 접근하거나 교차하는 경우에 상호의 이격거리가 몇 cm 이하인 때에는 두 전선이 직접 접촉하지 아니하도록 하여야 하는가?

  1. 15
  2. 20
  3. 30
  4. 40
(정답률: 41%)
  • 고압 지중전선과 지중 약전류 전선 등이 접근하거나 교차하는 경우에는 상호의 이격거리가 30cm 이하여야 합니다. 이는 안전거리를 확보하기 위한 규정으로, 두 전선이 직접 접촉하면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격거리를 유지하여 안전을 확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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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154000V 특별고압 가공전선로를 시가지에 위험의 우려가 없도록 시설하는 경우, 지지물로 A종 철주를 사용한다면 경간은 최대 몇 m 이하인가?

  1. 50
  2. 75
  3. 150
  4. 200
(정답률: 34%)
  • 154000V 특별고압 가공전선로의 경우, A종 철주의 최대 경간은 75m 이하이다. 이는 안전거리 규정에 따라 결정되는데, 154000V 전선로의 안전거리는 75m 이하로 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A종 철주를 사용하여 시가지에 154000V 전선로를 시설할 경우, 지지물 간의 최대 경간은 75m 이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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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사용전압이 35000V 이하인 특별고압 가공전선이 건조물과 제 2차 접근상태로 시설되는 경우, 특별고압 가공전선로의 보안 공사는?

  1. 고압 보안공사
  2. 제 1종 특고압 보안공사
  3. 제 2종 특고압 보안공사
  4. 제 3종 특고압 보안공사
(정답률: 42%)
  • 특별고압 가공전선의 사용전압이 35000V 이하이므로 제 2종 특고압 보안공사가 필요하다. 제 2종 특고압 보안공사는 사용전압이 35000V 이하인 고압선로의 보안공사로, 건축물과 제 2차 접근상태로 시설되는 경우에 해당한다. 이 공사는 고압선로의 접속, 절연, 접지 등을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한 작업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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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고압 전로와 비접지식의 저압 전로를 결합하는 변압기로 금속제의 혼촉 방지판이 있고, 또한 그 혼촉 방지판에 제 2종 접지공사를 한 것에 접촉하는 저압 전선을 옥외에 시설할 때 저압 가공 전선로의 전선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1. 케이블
  2. 다심형 전선
  3. 600V 비닐 절연 전선
  4. 옥외용 비닐 절연 전선
(정답률: 40%)
  • 케이블은 고압 전로와 비접지식의 저압 전로를 결합하는 변압기로 금속제의 혼촉 방지판이 있고, 또한 그 혼촉 방지판에 제 2종 접지공사를 한 것에 접촉하는 저압 전선을 옥외에 시설할 때 저압 가공 전선로의 전선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심형 전선, 600V 비닐 절연 전선, 옥외용 비닐 절연 전선은 이와 같은 조건을 만족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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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출퇴표시등 회로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한 변압기는 1차측 전로의 대지전압이 (가)V 이하, 2차측 전로의 사용전압이 (나)V 이하인 절연 변압기를 사용하여야 한다. (가)와 (나)에 알맞은 것은?

  1. 300,40
  2. 300,60
  3. 400,40
  4. 400,60
(정답률: 50%)
  • 출퇴표시등 회로는 저전압 회로이므로 대지전압이 낮은 1차측 전로에 절연 변압기를 사용해야 한다. 따라서 (가)는 300V 이하여야 한다. 또한, 출퇴표시등 회로의 사용전압은 일반적으로 60V 이하이므로 (나)는 60V 이하여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300,6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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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특고압용 제2종 보안장치 또는 이에 준하는 보안장치 등이 되어 있지 않은 25kV 이하인 특고압 가공전선로의 지지물에 시설하는 통신선 또는 이에 직접 접속하는 통신선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1. 지름 2mm의 인장강도 8.0kN 의 경동선
  2. 지름 2.6mm 이상의 절연전선
  3. 광섬유 케이블
  4. 인장강도 8.0kN의 연동선
(정답률: 36%)
  • 특고압용 제2종 보안장치 또는 이에 준하는 보안장치 등이 없는 25kV 이하인 특고압 가공전선로의 지지물에 시설하는 통신선 또는 이에 직접 접속하는 통신선은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광섬유 케이블은 전기적 신호가 아닌 광 신호를 이용하기 때문에 전기적 위험이 없으며, 또한 인장강도가 충분히 높아 안전성이 보장됩니다. 따라서 광섬유 케이블은 이러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통신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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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가공 전선로에 사용되는 특고압 전선용의 애자 장치에 대한 갑종풍압하중은 그 구성재의 수직투영면적 1m2에 대한 풍압으로 몇 Pa를 기초로 계산하여야 하는가?

  1. 588
  2. 745
  3. 660
  4. 1039
(정답률: 34%)
  • 갑종풍압하중은 수직투영면적 1m2에 대한 풍압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갑종풍압하중을 계산하기 위해 수직투영면적 1m2에 대한 풍압을 찾아야 한다.

    특고압 전선용의 애자 장치는 가공 전선로에 사용되므로, 이 장치는 갑종풍압하중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 장치에 대한 갑종풍압하중은 가장 높은 풍압을 견딜 수 있는 값으로 계산되어야 한다.

    한국 건설기술연구원에서는 특고압 전선로에 대한 갑종풍압하중을 계산하기 위해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축물 및 구조물 설계기준"을 제공하고 있다. 이 기준에 따르면, 특고압 전선로에 대한 갑종풍압하중은 수직투영면적 1m2에 대한 풍압으로 1039 Pa를 사용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103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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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방전등용 안정기로부터 방전관까지의 전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소세력 회로
  2. 관등 회로
  3. 급전 회로
  4. 약전류 전선로
(정답률: 53%)
  • 방전등용 안정기는 고압 전류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 안정기로부터 방전관까지의 전로를 관등 회로라고 합니다. 이는 방전등을 점등시키기 위한 전류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회로이며, 방전관의 발광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전류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관등 회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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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특별고압 가공 전선로에서 철탑(단주 제외)의 경간은 몇 m 이하로 하여야 하는가?

  1. 400
  2. 500
  3. 600
  4. 700
(정답률: 49%)
  • 특별고압 가공 전선로에서 철탑의 경간은 600m 이하여야 한다. 이는 안전거리를 확보하기 위한 규정으로, 전선 간의 충돌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위해 필요하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60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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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발전기의 용량에 관계없이 자동적으로 이를 전로로부터 차단하는 장치를 시설하여야 하는 경우는?

  1. 수차 압유 장치의 유압이 현저히 저하한 경우
  2. 과전류가 생긴 경우
  3. 스트러스 베어링의 온도가 급상승한 경우
  4. 발전기의 내부에 고장이 생긴 경우
(정답률: 42%)
  • 발전기의 용량을 초과하는 전류가 흐르면 발생하는 과전류는 발전기 내부의 부품을 손상시키거나 화재 등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차단해야 합니다. 따라서 과전류가 생긴 경우에는 발전기의 용량에 관계없이 자동 차단 장치를 시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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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단상 2선식인 저압의 전선로 중 절연부분의 전선과 대지간의 절연저항은 사용전압에 대한 누설전류가 최대 공급전류의 몇 배를 넘지 아니하도록 유지하여야 하는가?

  1. 1/500
  2. 1/1000
  3. 1/1500
  4. 1/2000
(정답률: 36%)
  • 단상 2선식인 경우, 전선과 대지간의 절연저항은 사용전압에 대한 누설전류가 최대 공급전류의 1/2000을 넘지 않도록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한 전기적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20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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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수소 냉각식 발전기안의 수소의 순도가 몇 % 이하로 저하된 경우에 경보하는 장치가 시설되어야 하는가?

  1. 65
  2. 85
  3. 95
  4. 98
(정답률: 53%)
  • 수소 냉각식 발전기에서는 순수한 수소만 사용해야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소의 순도가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발전기의 안전에 위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수소 냉각식 발전기안의 수소의 순도가 85% 이하로 저하된 경우에 경보하는 장치가 시설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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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철도 궤도 또는 자동차도 전용 터널 안의 전선로의 시설 중에서 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저압 전선으로 지름 2.0mm의 경동선의 절연전선을 사용하였다.
  2. 저압 전선으로 인장강도 2.30kN 이상의 절연전선을 사용하였다.
  3. 저압 전선을 애자사용 공사에 의하여 시설하고 이를 노면상 2.5m 이상의 높이로 유지하였다.
  4. 저압 전선을 가요전선관 공사에 의하여 시설하였다.
(정답률: 26%)
  • 정답은 "저압 전선으로 지름 2.0mm의 경동선의 절연전선을 사용하였다."입니다. 이유는 기준에 따르면 철도 궤도나 자동차도 전용 터널 안의 전선로는 인장강도가 2.30kN 이상이어야 하지만, 이 전선은 인장강도가 명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경동선은 일반적으로 가정용 전선으로 사용되는 것이며, 철도나 자동차도와 같은 극한 환경에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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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농사용 저압 가공 전선로 시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목주의 말구 지름은 9cm 이상일 것
  2. 지름 2.6mm 이상의 경동선일 것
  3. 지표상의 높이는 3.5m 이상일 것
  4. 전선로의 경간은 30m 이하일 것
(정답률: 20%)
  • 지름이 2.6mm 미만인 전선은 저압 전기를 전달하는 데에 부적합하며,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지름 2.6mm 이상의 경동선일 것"이 틀린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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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저압 옥내간선에서 분기하여 전기사용 기계기구에 이르는 저압 옥내전로는 저압 옥내간선과의 분기점에서 전선의 길이가 몇 m 이하인 곳에 개폐기 및 과전류 차단기를 시설하여야 하는가?

  1. 1.5
  2. 2
  3. 2.5
  4. 3
(정답률: 25%)
  • 저압 옥내전로에서 분기점에서 전선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전기저항이 증가하게 되어 전압강하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전선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개폐기나 과전류 차단기를 설치하여 전압강하를 방지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전선의 길이가 3m 이상인 곳에서는 개폐기나 과전류 차단기를 시설해야 하므로 정답은 "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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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터널 내에 3300V 전선로를 케이블 공사로 시설하려고 한다. 케이블을 조영재의 옆면 또는 아랫면에 붙일 경우에 케이블의 지지점간의 거리는 몇 m 이하로 하여야 하는가?

  1. 1
  2. 1.5
  3. 2
  4. 2.5
(정답률: 33%)
  • 3300V 전선로는 고압 전선이므로 안전상의 이유로 지지점간의 거리는 최소 2m 이상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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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전기부식방지를 위한 귀선의 시설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귀선은 부극성으로 할 것
  2. 이음매 하나의 저항은 그 레일의 길이 5m의 저항에 상당한 값 이하일 것
  3. 귀선용 레일은 특수한 곳 이외에는 길이 30m 이상이 되도록 연속하여 용접할 것
  4. 단면적 38mm2이상, 길이 60㎝이상의 연동 연선을 사용한 본드 2개 이상을 용접함으로써 레일 용접에 갈음할 수 있을 것
(정답률: 26%)
  • 틀린 것은 없다. 모든 설명이 전기부식방지를 위한 귀선의 시설방법에 대한 올바른 설명이다. 단면적 38mm2이상, 길이 60㎝이상의 연동 연선을 사용한 본드 2개 이상을 용접함으로써 레일 용접에 갈음할 수 있는 이유는, 이렇게 하면 귀선과 레일 사이의 전기저항이 감소하여 전기부식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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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저압 가공전선으로 케이블을 사용하는 경우이다. 케이블을 조가용선에 행거로 시설하였을 때 사용전압이 고압인 경우에는 행거의 간격을 몇 cm 이하로 시설하여야 하는가?

  1. 30
  2. 50
  3. 75
  4. 100
(정답률: 41%)
  • 저압 가공전선의 경우, 사용전압이 600V 이하이므로 행거 간격은 50cm 이하로 시설해야 한다. 이는 안전을 위한 규정으로, 전선이 행거 사이에서 늘어나거나 굽히는 경우에도 안전하게 전기를 공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정답은 "5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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