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일반기계공학
1. 1000N의 하중이 작용하는 엔드저널에서 발생하는 베어링의 압력이 0.1MPa이고, 이때 엔드저널에 발생한 굽힘응력은 2.5MPa일 때 베어링 지름은 약 몇 ㎜인가? (단, 엔드저널 중앙에 하중이 작용한다고 한다.)
2. 직사각형 단면의 높이가 폭의 2배인 단순보에 최대 굽힘모멘트가 62.5kN·m 작용할 때, 최대 굽힘응력이 750kPa인 경우 단면의 폭은 약 몇 ㎝인가?
3. Bach가 제안한 축지름을 구하는 공식에서 축의 1m당 최대 비틀림 각은 몇 도(°)로 가정 하였는가?
4. 아래 그림에서 나타내는 유압 회로도의 명칭은?
5. 주조품 제조 시 사용되는 모형 중 제품의 수량이 적고, 형상이 대형인 경우 그 형상의 골격을 목재로 만들어, 그 사이를 점토로 메워 제작하는 모형은?
6. 용융금속을 금속 주형에 넣어 대기압 이상의 압력을 가해 표면이 매끈하고 정밀한 주물을 주조할 수 있는 주조법은?
7. 리벳이음에서 리벳의 지름이 d, 피치가 p일 때 판 효율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8. 원통 커플링에서 축 지름이 30㎜이고, 원통이 축을 누르는 힘이 50N일 때 커플링이 전달할 수 있는 토크는 약 몇 N·㎜인가? (단, 접촉부 마찰계수는 0.2이다.)
9. 유압 펌프의 송출 압력이 6.9MPa이고, 전효율이 84%, 동력이 22kW인 전동기를 이용하여 유압 펌프를 구동하고자 할 때 유압 펌프의 송출량은 약 몇 cm2/s인가?
10. 기계재료로 사용되는 합성수지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으로 틀린 것은?
11. 나사에서 산과 산, 또는 골과 골 사이의 거리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2.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의 일반적인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3. 2개의 판을 결합한 볼트의 축 방향과 직각 방향으로 전단하중 4kN이 작용할 때, 나사의 골지름은 최소 약 몇 ㎜ 이상이어야 하는가? (단, 재료의 허용전단응력은 5MPa이다.)
14. 압연가공에서 압연 전의 두께를 H0, 압연 후의 두께를 H1이라고 할 때 압하율(K)을 구하는 식은?
15. 회전 운동을 직선 운동으로 바꾸는 기어는?
16. 오일탱크의 가장 낮은 쪽에 이물질이나 응축된 수분, 오염된 작동유를 제거하기 위해 설치하는 것은?
17. 기어의 잇수가 36이고 피치원의 지름이 216㎜일 때 원주피치로 가장 적합한 것은?
18. 탄소강은 아공석강 영역(C<0.77%)에서 탄소 함유량이 증가함에 따라 변화되는 기계적 성질로 올바른 것은?
19. 구성인선(build-up edge)의 발생을 방지하는 대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20. 원형 단면의 단면 2차 모멘트 I로 맞는 식은? (단, d는 원형 단면의 지름이다.)
2과목: 기계열역학
21. 실린더 안에 0.8kg의 기체를 넣고 이것을 압축하기 위해서는 13kJ의 일이 필요하며, 또 이때 실린더를 냉각하기 위해서 10kJ의 열을 빼앗아야 한다면 이 기체의 비 내부에너지 변화량은?
22. 에어컨을 이용하여 실내의 열을 외부로 방출하려 한다. 실외 35℃, 실내 20℃인 조건에서 실내로부터 3kW의 열을 방출하려 할 때 필요한 에어컨의 동력은 얼마인가? (단, Carnot cycle)을 가정한다.)
23. 29℃와 227℃ 사이에서 작동하는 카르노(Carnot) 사이클 열기관의 열효율은?
24. 두께 1㎝, 면적 0.5m2의 석고판의 뒤에 가열판이 부착되어 1000W의 열을 전달한다. 가열판의 뒤는 완전히 단열되어 열은 앞면으로만 전달된다. 석고판 앞면의 온도는 100℃이다. 석고의 열전도율이 k=0.79W/m·K일 때 가열판에 접하는 석고면의 온도는 약 몇 ℃인 가?
25. 다음 냉동 시스템의 설명 중 틀린 것은?
26. 고속주행 시 타이어의 온도는 매우 많이 상승한다. 온도 20℃에서 계기압력 0.183MPa 의 타이어가 고속주행으로 온도 80℃로 상승할 때 압력 상승한 양(kPa)은? (단, 타이어의 체적은 변하지 않고, 타이어 내의 공기는 이상기체로 가정한다. 대기압은 101.3kPa이다.)
27. 어떤 냉장고에서 질량유량 80kg/hr의 냉매가 17kJ/kg의 엔탈피로 증발기에 들어가 엔탈피 36kJ/kg가 되어 나온다. 이 냉장고의 냉동능력은?
28. 오토사이클(Otto Cycle)의 이론적 열효율 ηth를 나타내는 식은? (단, ε는 압축비, K는 비열비이다.)
29. 다음 사항 중 옳은 것은?
30. 성능계수(COP)가 0.8인 냉동기로서 7200kJ/h로 냉동하려면, 이에 필요한 동력은?
31. 다음 중 열역학적 상태량이 아닌 것은?
32. 물질의 상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3. 다음 열기관 사이클의 에너지 전달량으로 적절한 것은?
34. 질량 m=100kg인 물체에 a=2.5m/s2의 가속도를 주기 위해 가해야 할 힘(F)은 약 몇 N인가?
35. 100kPa, 20℃의 물을 매시간 3000kg씩 500kPa로 공급하기 위하여 소요되는 펌프의 동력은 약 몇 kW인가? (단, 펌프의 효율은 70%로 물의 비체적은 0.001m3/kg으로 본다.)
36. 그림과 같은 증기압축 냉동사이클이 있다. 1, 2, 3 상태의 엔탈피가 다음과 같을 때 냉매의 단위 질량당 소요동력과 냉각량은 얼마인가? (단, h1=178.16, h2=210.38, h3=74.53, 단위 : kJ/kg)
37. 대기압 하에서 20℃의 물 1kg을 가열하여 같은 압력의 150℃의 과열 증기로 만들었다 면, 이때 물이 흡수한 열량은 20℃와 150℃에서 어떠한 양의 차이로 표시되겠는가?
38. 두 정지 계가 서로 열 교환을 하는 경우에 한쪽 계는 수열에 의한 엔트로피 증가가 있고, 다른 계는 방열에 의한 엔트로피 감소가 있다. 이들 두 계를 합하여 한 계로 생각하면 단열된 계가 된다. 이 합성계가 비가역 단열변화를 하면 이 합성계의 엔트로피 변화 dS는?
39. 질량 4kg의 액체를 15℃에서 100℃까지 가열하기 위해 714kJ의 열을 공급하였다면 액체의 비열(specific heat)은 몇 J/kg·K인가?
40. 800kPa, 350℃의 수증기를 200kPa로 교축 한다. 이 과정에 대하여 운동 에너지의 변화를 무시할 수 있다고 할 때 이 수증기의 Joule-Thomson 계수는? (단, 교축 후의 온도는 344℃이다.)
3과목: 자동차기관
41. 전자제어 가솔린 기관의 연료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2. 자동차 기관에서 단 행정 기관의 장점이 아닌 것은?
43. LPG 연료 계통에서 냉각수 라인의 영향을 받는 부품 및 그 목적은?
44. 흡기다기관의 진공도 시험으로 기관 상태를 알아낼 수 있는 사항으로 틀린 것은?
45. 다음 그림은 가솔린기관의 공연비와 배출가스 농도의 관계를 나타낸 것이다. ①의 곡선이 나타내는 성분은?
46. 기관의 냉각장치에서 부동액의 구비 조건으로 틀린 것은?
47. 가솔린과 비교한 LP가스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48. 출력 0.6kW인 시동모터가 0.001kWh의 일을 하여 기관을 시동하였다면 시동에 소요된 시간은?
49. 전자제어 가솔린 연료분사장치에서 공회전 속도 제어를 위해 엔진컴퓨터(ECU)로 입력 요소가 아닌 것은?
50. 가솔린기관의 성능에 관계되는 가솔린 성상만으로 짝지어진 것은?
51. 유압식 밸브간극 조정 기구(HLA : Hydraulic Lash Adjuster)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52.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에서 차량의 성능향상과 배출가스 저감을 위해 공연비 피드백 제어를 하지 않는 경우 중 틀린 것은?
53. 피스톤 행정의 길이가 100mm, 엔진의 회전수는 1500rpm인 4행정 사이클 가솔린 엔진의 피스톤 평균속도는?
54. 디젤기관의 기계식 연료분사 펌프에서 딜리버리 밸브의 기능이 아닌 것은?
55. 희박연소 기관의 엔진 컴퓨터가 전자 제어하는 항목이 아닌 것은?
56. 전자제어 가솔린엔진에서 운전 중 연료를 차단(fuel cut)하는 경우로 가장 적합한 것은?
57.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에서 엔진컴퓨터(ECU)의 입력센서 중 속도밀도방식의 흡기유량 간접 계측과 관계있는 것은?
58. 디젤기관의 와류실식 연소실의 장점이 아닌 것은?
59.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에서 공기유량 센서가 불량일 경우 예상되는 증상으로 틀린 것은?
60. 가솔린기관, 자동변속기, 현가장치 등이 모두 전자제어식 차량일 때 공통으로 필요한 센서는?
4과목: 자동차새시
61. 전자제어 자동변속기에서 댐퍼클러치의 작동영역을 판정하기 위해 출력축 회전수를 검축하는 부품은?
62. 차륜정렬에서 토인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3. 조향장치의 구비 조건이 아닌 것은?
64. 현가장치에서 드가르봉식 쇽업소버의 특징에 속하지 않는 것은?
65.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장점으로 맞지 않는 것은?
66. 자동차 검차라인에서 테스터기 사용 및 측정에 관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67. 제동장치에서 브레이크 작동 시 제동계통과 직접 관련된 고장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68. 동력 조향장치를 장착한 자동차에서 핸들이 무거워지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69. 공기식 브레이크 작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0.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주행 중 감속 또는 제동상태에서 모터를 발전모드로 전환시켜서 제동에너지의 일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모드는?
71. 변속기에서 증속 구간으로 주행할 때 장점이 아닌 것은?
72. 타이어에서 트레드 패턴(tread pattern)의 필요성이 아닌 것은?
73. 앞 엔진 앞바퀴 구동 차량(FF)의 특징이 아닌 것은?
74.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클러치 디스크가 미끄러질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틀린 것은?
75. 자동변속기 내부 작동에서 유압라인에 설치되어 있는 어큐물레이터의 역할은?
76. 전자제어 제동장치(ABS) 장착차량의 장점이 아닌 것은?
77. 타이어의 소음 중에 직진 주행 시 트레드 디자인에 같은 간격으로 배열된 피치가 노면을 규칙적으로 치는 데서 발생되는 소음은?
78.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에 잔압을 두는 이유로 틀린 것은?
79. 자동변속기의 스톨 시험 시 보통 규정 회전수 영역으로 적합한 것은?
80. 다음 제원은 보통 화물 자동차가 적차상태에 있어서 제동초속도 35km/h에서 제동하였을 때 발생하는 각 바퀴의 제동력의 총합이 3840kg이면 정지거리는?
5과목: 자동차전기
81. 전조등의 주광축은 그 하향 진폭이 전방 10m에 있어서 등화설치 높이의 얼마 이내에 있어야 안전기준에 적합한가?
82.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을 이용한 것은?
83. 물질의 전기저항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4. 점화장치에서 무효방전에 대한 내용으로 맞는 것은?
85. 가솔린기관의 점화 장치에서 한 개의 실린더 파형에서만 점화 2차 전압 피크가 높게 나타난다면 고장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86. 충전장치에서 발전기 내부의 IC레귤레이터가 불량하여 배터리가 과충전 될 수 있는 경우 는?
87.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와 일반 자동차와의 차이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88. 완전 충전된 축전지를 방전종지 전압까지 방전하는데 20A로 6시간이 걸렸다. 이것을 완전 충전하는데 10A로 15시간 걸렸다면 축전지의 효율(Ah)은?
89. 전자제어 차량에서 점화스위치(key)가 꺼져 있을 때 엔진 컴퓨터회로의 지속적인 작동으로 배터리의 방전을 방지하기 위한 컴퓨터의 기능은?
90. 자동차의 전조등 회로에서 한쪽 전조등의 조도가 부족한 원인이 아닌 것은?
91. 미등 자동 소등(auto lamp cut)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2. 에어백 모듈 취급 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93. 아래 회로와 같은 정특성 서미스터를 이용한 도어록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94. 가솔린기관에서 초기 점화시기를 점검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95. 파워트랜지스터 방식의 점화장치에서 점화코일에 고압의 2차 전압이 발생되는 시기는?
96. 자동 공조장치의 입력센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7. 레인센서가 장착된 자동 와이퍼 시스템(RSWCS)에서 센서와 유닛의 작동특성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98. 기동전동기의 회전력이 4N·m, 엔진의 플라이휠 링기어 잇수 112, 기동전동기의 기어 잇수 8이면 엔진을 기동시키는 회전력은?
99. 축전지로부터 기동전동기로 흐르는 회로의 전압강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00. 전기장치 정비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압력 = 하중 / (π x 지름 x 길이)
굽힘응력 = (하중 x 길이) / (4 x 지름 x 두께^3)
여기서 주어진 조건에서 하중과 압력이 주어졌으므로, 지름을 구하기 위해서는 길이와 두께를 알아야 한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이 정보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엔드저널 중앙에 하중이 작용하므로, 베어링은 균일하게 압력을 받게 된다. 따라서 베어링의 지름은 하중과 압력에 의해서만 결정된다. 이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압력 = 하중 / (π x 지름^2 / 4)
0.1MPa = 1000N / (π x 지름^2 / 4)
지름^2 = 4000N / (π x 0.1MPa)
지름^2 = 127323.95
지름 = 356.6mm
하지만 이 값은 베어링의 외경이므로, 내경을 구하기 위해서는 두께를 알아야 한다. 이 정보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정답은 "67"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