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일반기계공학
1. 구름 베어링과 비교할 때, 미끄럼베어링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2. 다음 그림과 같은 타원형 단면을 갖는 봉이 인장하중(P)을 받을 때, 작용하는 인장응력은 얼마인가?
3. 리벳 구멍이 압축하중(P)에 의해 파괴될 때, 압축응력 계산식은? (단, σc는 압축응력, t는 판 두께, d는 리벳지름)
4. 센터리스 연삭기의 조정숫돌에 의하여 가공물이 회전과 이송을 할 때, 가공물의 이송속도 (㎜/min)는? (단, d는 조정숫돌의 지름(㎜), n은 조정 숫돌의 회전수(rpm), α는 경사각이다.)
5. 재료의 최대응력과 항복응력 및 허용응력을 적용하여 안전율을 나타내는 식은?
6. 피복 아크 용접결함의 종류에서 용입불량의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 코일 스프링에서 스프링상수(k)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의 일반적인 특징으로 틀린 것은?
9. 유압펌프의 실제 토출압력이 500kgf/cm2, 실제 펌프 토출량이 200cm3/s, 펌프의 전효율이 0.9일 때 펌프축을 구동하는 데 필요한 동력은 약 몇 kW인가?
10. 원형 단명봉에 비틀림 모멘트(T)가 작용할 때생기는 비틀림각(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1. 비틀림각이 30°인 헬리컬 기어에서 잇수가 50개, 이직각 모듈이 3일 때 바깥지름은 약 몇 ㎜인가?
12. 다음 중 순도가 가장 높으나 취약하여 가공이 곤란한 동의 종류는?
13. 유압 작동유의 점도가 높을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틀린 것은?
14. 펌프에서 발생하는 캐비테이션(cavitation) 현상의 방지법이 아닌 것은?
15. 다음 중 프레스 가공에서 전단가공이 아닌 것은?
16. 나사면의 마찰계수 μ와 마찰각 p의 관계식은?
17. 주물에서 중공부분이 필요할 때 사용하는 목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8. 게이지 블록이나 마이크로미터 측정면의 평면도를 측정하는 데 가장 적합한 측정기는?
19. 강재 표면에 Zn을 침투·확산시키는 세라다이징법에 의해 개선되는 성질은?
20. 단순보의 정중앙에 집중하중이 작용할 때, 이보의 최대 처짐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과목: 기계열역학
21. 10℃에서 160℃까지 공기의 평균 정적비열은 0.7315kJ/(kg·K)이다. 이 온도 변화에서 공기 1kg의 내부에너지 변화는 약 몇 kJ인가?
22. 다음 냉동 사이클에서 열역학 제 1법칙과 제 2법칙을 모두 만족하는 Q1, Q2, W는?
23. 열역학 제1법칙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24. Rankine 사이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5. 온도 300K, 압력 100kPa 상태의 공기 0.2kg이 완전히 단열된 강체 용기 안에 있다. 패들(paddle)에 의하여 외부로부터 공기에 5kJ의 일이 행해질 때 최종 온도는 약 몇 K인가? (단, 공기의 정압비열과 정적비열은 각각 1.0035kJ/(kg·K), 0.7165kJ/(kg·K)이다.)
26. 단열된 가스터빈의 입구측에서 가스가 압력 2MPa, 온도 1200K로 유입되어 출구측에서 압력 100kPa, 온도 600K로 유출된다. 5MW의 출력을 얻기 위한 가스의 질량유량은 약 몇 kg/s인가? (단, 터빈의 효율은 100%이고, 가스의 정압 비율은 1.12kJ/(kg·k)이다.)
27. 물 1kg이 포화온도 120℃에서 증발할 때, 증발 잠열은 2203kJ이다. 증발하는 동안 물의 엔트로피 증가량은 약 몇 kJ/K인가?
28. 14.33W의 전등을 매일 7시간 사용하는 집이 있다. 1개월(30일) 동안 약 몇 kJ의 에너지를 사용하는가?
29. 피스톤-실린더 시스템에 100kPa의 압력을 갖는 1kg의 공기가 들어있다. 초기 체적은 0.5이고, 이 시스템에 온도가 일정한 상태에서 열을 가하여 부피가 1.0m3이 되었다. 이 과정 중 전달된 에너지는 약 몇 kJ인가?
30. 증기 터빈의 입구 조건은 3MPa, 350℃이고 출구의 압력은 30kPa이다. 이 때 정상 등엔트로피 과정으로 가정할 경우, 유체의 단위 질량당 터빈에서 발생되는 출력은 약 몇 kJ/kg인가? (단, 표에서 h는 단위질량당 엔탈피, s는 단위질량당 엔트로피이다.)
31. 다음 압력값 중에서 표준대기압(1atm)과 차이가 가장 큰 압력은?
32. 오토 사이클로 작동되는 기관에서 실린더의 간극 체적이 행정 체적의 15%라고 하면, 이론 열효율은 약 얼마인가? (단, 비열비 k=1.4이다)
33. 1kg의 공기가 100℃를 유지하면서 등온팽창하여 외부에 100kJ의 일을 하였다. 이때 엔트로피의 변화량은 약 몇 kJ/(kg·K)인가?
34. 압력5kPa, 체적이 0.3m3인 기체가 일정한 압력하에서 압축되어 0.2m3로 되었을 때, 이 기체가 한 일은? (단,+는 외부로 기체가 일은 한 경우이고, -는 기체가 외부로부터 일을 받은 경우이다.)
35. 분자량이 M이고 질량이 2V인 이상기체 A가 압력 p, 온도 T(절대온도)일 때 부피가 V이다. 동일한 질량의 다른 이상기체 B가 압력 2p, 온도 2T(절대온도)일 때 부피가 2V이면이 기체의 분자량은 얼마인가?
36. 폴리트로픽 과정 pv=C에서 지수 n=∞인 경우는 어떤 과정인가?
37. 300L 체적의 진공인 탱크가 25℃, 6MPa의 공기를 공급하는 관에 연결된다. 밸브를 열어 탱크 안의 공기 압력이 5MPa이 될 때까지 공기를 채우고 밸브를 닫았다. 이 과정이 단열이고 운동에너지와 위치에너지의 변화는 무시해도 좋을 경우에 탱크 안의 공기의 온도는 약 몇 ℃가 되는가? (단, 공기의 비열비는 1.4이다.)
38. 4kg의 공기가 들어 있는 체적 0.4m3의 용기(A)와 체적이 0.2m3인 진공의 용기(B)를 밸브로 연결하였다. 두 용기의 온도가 같을 때, 밸브를 열어 용기 A와 B의 압력이 평형에 도달했을 경우, 이 계의 엔트로피 증가량은 약 몇 J/K인가? (단, 공기의 기체상수는 0.287kJ/(kg·K)이다.)
39. 다음에 열거한 시스템의 상태량 중 종량적 상태량인 것은?
40. 이상적인 증기-압축 냉동사이클에서 엔트로피가 감소하는 과정은?
3과목: 자동차기관
41. 저위발열량 10500kcal/kg, 비중 0.78인 디젤 연료를 24시간 동안 240L를 소비했다면 연료 마력은 약 몇 PS인가?
42. LPI(liquid petroleum injection)기관의 구성부품으로 틀린 것은?
43. 밸브 오버랩을 설명한 것 중 옳은 것은?
44. 디젤 산화촉매기(DOC)의 기능으로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5. 정압 사이클 과정 중 상태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6.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의 인젝터에서 연료 분사량을 결정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47. 연소실의 구비 조건으로 틀린 것은?
48. 피스톤 링의 역할로 틀린 것은?
49. 가솔린직접분사(GDI)방식의 구성부품으로 틀린 것은?
50.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의 ECU에서 점화시기 제어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센서가 아닌 것은?
51. 흡기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2. 캐니스터에 저장되어 있던 연료증발 가스를 서지탱크로 유입시키는 장치는?
53. 기관의 연소실 체적( )이 0.1리터일 때의 압력(Pc)이 30bar이다. 연소실 체적(Vc)이 1.1리터로 커지면 압력은 약 몇 bar인가? (단, 동작유체는 이상기체이며, 등온과정이다.)
54. 냉각장치에서 라디에이터의 구비 조건이 아닌 것은?
55.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에서 냉각수온센서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56. 부특성 서미스터 방식의 냉각수온센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7. 기관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닌 것은?
58. 시간당 연료소비량이 50kgf, 연료 1kgf당 저위발열량이 15000kcal인 기관의 열효율은 약 몇 %인가? (단, 이 기관의 출력은 300PS이다.)
59. 점화순서가 1-3-4-2이고, 두 개의 점화코일을 사용하는 DLI 시스템 기관에서 2번 실린더에 점화할 때 동시에 점화되는 실린더는?
60. 전자제어 디젤기관(CRDI)에서 예비분사( pilot injection)가 중단되는 경우가 아닌 것은?
4과목: 자동차새시
61. 조향장치에서 드래그 링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2. 브레이크 작동 시 발생한 고장사항 중 제동 계통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것은?
63. 주행 중 자동차 조향휠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64. 자동차의 주행 최고속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65. 주행 중 타이어에 발생하는 스탠딩웨이브 현상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66. 자동변속기 토크컨버터에서 스테이터의 기능으로 옳은 것은?
67. 독립현가장치에서 선회 시 차체의 기울어짐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한 것은?
68. 변속기의 제3속 변속비가 1.5이고, 종감속장치의 구동피니언 잇수가 8, 링기어의 잇수가 48일 때 제 3속으로 운행 시 총 감속비는?
69. 전자제어 자동변속기에서 제어모듈(TCU)의 제어항목이 아닌 것은?
70. 자동차에 적용된 드럼식 브레이크의 종류가 아닌 것은?
71.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기능이 아닌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72. 추진축의 길이가 1400㎜이고, 내경이 70 ㎜, 외경이 74㎜일 때 추진축의 위험 회전수는 얼마인가?
73. 자동차의 안전기준에서 공기압고무타이어의 표기구조 및 성능기준에 관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
74. 병렬로 연결되어 있는 코일 스프링의 스프링 상수가 각각 K1=2.5kgf/㎝, K2=3.5kgf/㎝이고 작용하중이 12kgf일 때의 스프링 변형량은?
75. 자동차의 선회 성능 중 코너링 포스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닌 것은?
76. 공기식 제동장치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7. 다음은 타이어의 구조 중 어떤 부위에 대한 설명인가?
78. ABS(anti-lock brake system) 장치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79. 전동식 조향장치(MDPS) 중 칼럼 어시스트 방식 (C-Type)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80.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적용된 연비 향상 기술로서 감속 또는 제동 시 모터를 발전기로 활용하여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 하는 것은?
5과목: 자동차전기
81. 기동전동기에서 계자 철심이 하는 역할로 가장 적절한 것은?
82. 자동차 공조장치에서 AQS(유해가스 차단장치) 센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3.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PRA(Power Re lay Assembly)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4. 바디컨트롤모듈(BCM)에서 배터리 방전을 방지하기 위한 기능은?
85. 자동차검사기준에서 2등식 자동차의 전조등 광도는 몇 칸델라 이상이어야 적합한가? (단, 최고속도가 매시 25킬로미터 이하인 자동차는 제외한다.)
86. 기동전동기의 링기어 잇수가 130, 피니언 잇수가 14이고, 기관의 회전저항이 8kgf·m일 때 기동전동기의 최소 필요 회전력은 약 몇 kgf·m인가?
87. 다음 그림은 어떤 센서의 파형인가?
88. 에어백(프리텐셔너 겸용)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89. 에어컨장치의 구성품 중 어큐뮬레이터 드라이어의 기능으로 틀린 것은?
90.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고전압 배터리 (+)전원을 인버터로 공급하는 구성품은?
91. 도체의 저항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92.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리튬 이온 폴리머 고전압 배터리는 9개의 모듈로 구성 되어 있고, 1개의 모듈은 8개의 셀로 구성되어 있다. 이 배터리의 전압은? (단, 셀 전압은 3.75V이다.)
93. 비상경고등이 작동되지 않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4. 에어백시스템의 인플레이터(에어백 모듈) 정비 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95. 교류발전기에서 출력이 낮은 원인으로 틀린 것은?
96. 교류신호를 측정한 그림에서 디지털 멀티테스터로 측정한 값이 80V라고 할 때 스코프로 측정한 P-P 전압은?
97. 자동차안전기준상의 후미등 설치기준 에서 ( )에 알맞은 것은?
98. 아래와 같은 정특성 서미스터를 이용한 도어록(door lock) 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9.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연비 향상 요인이 아닌 것은?
100. 트랜지스터식 전압조정기의 재너 다이오드는 어떤 상태에서 전류가 역방향으로 흐르게 되는가?
미끄럼베어링은 구름 베어링과 달리 구름마찰이 아닌 미끄럼마찰을 이용하여 회전하는 부품 사이의 마찰을 줄입니다. 이로 인해 기동 마찰이 작아져서 회전 저항이 적어지고, 비교적 큰 하중을 받을 수 있으며 충격 흡수 능력도 큽니다.
하지만 미끄럼베어링은 구름 베어링과 달리 호환성이 높지 않아서, 특정한 조건에 맞게 자체 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표준형 양산품으로 제작하기보다는 자체 제작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옳은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