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공무원(순경) 경찰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1-08-21)

경찰공무원(순경) 경찰학개론
(2021-08-2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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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찰의 분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우리나라에서는 보통경찰기관이 행정경찰 및 사법경찰 업무를 모두 담당한다.
  2. 진압경찰은 이미 발생한 위해의 제거나 범죄의 수사를 위한 경찰작용으로 범죄의 수사, 범죄의 제지, 총포・화약류의 취급제한, 광견의 사살 등이 있다.
  3. 봉사경찰은 서비스・계몽・지도 등 비권력적인 수단을 통하여 경찰의 직무를 수행하는 경찰활동으로 방범지도, 청소년선도, 교통정보제공 등이 있다.
  4. 협의의 행정경찰은 다른 행정작용에 부수하여 그 행정작용과 관련해서 발생하는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행해지는 경찰작용으로 경제경찰, 산림경찰, 철도경찰 등이 있다.
(정답률: 36%)
  • "우리나라에서는 보통경찰기관이 행정경찰 및 사법경찰 업무를 모두 담당한다."는 설명이 가장 적절하지 않다. 이는 오히려 우리나라의 경찰 기관 구조에 대한 설명이며, 경찰의 분류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진압경찰은 이미 발생한 위해의 제거나 범죄의 수사를 위한 경찰작용으로, 범죄의 수사, 범죄의 제지, 총포・화약류의 취급제한, 광견의 사살 등이 그 예시이다. 이는 직접적으로 경찰의 업무와 관련된 내용으로, 경찰의 분류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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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우리나라 경찰의 역사적 사실을 오래된 것부터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34%)
  • 정답은 "㉠-㉢-㉡-㉤-㉣" 입니다.

    - ㉠: 1895년 경찰조직이 처음 설립되었으며, 이때는 경찰서가 설치되었습니다.
    - ㉢: 1945년 광복 이후 경찰조직이 재정비되었으며, 이때는 경찰청이 설립되었습니다.
    - ㉡: 1953년 한국전쟁 이후 경찰조직이 재정비되었으며, 이때는 국민경찰이 설립되었습니다.
    - ㉤: 1991년 경찰조직이 다시 재정비되었으며, 이때는 국가안전보장회의가 설치되었습니다.
    - ㉣: 2018년 경찰조직이 다시 재정비되었으며, 이때는 사이버안전국이 설치되었습니다.

    따라서, 경찰조직의 역사적 사실을 오래된 것부터 바르게 나열한 것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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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경찰의 임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국가경찰과 자치경찰의 조직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제3조에서 경찰의 임무로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의 보호', '범죄피해자 보호', '교통의 단속과 위해의 방지' 등을 규정하고 있다.
  2. 법질서의 불가침성은 공공의 안녕의 제1요소로서, 공법규범에 대한 위반은 일반적으로 공공의 안녕에 대한 위험으로 취급되어 경찰권 발동의 대상이 된다.
  3. 공공질서란 원만한 공동체 생활을 위한 필수적인 전제조건으로서 공공사회에서 개개인의 행동에 대한 불문규범의 총체를 의미한다. 공공질서는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상대적・유동적 개념이다.
  4. 위험이란 가까운 장래에 공공의 안녕이나 질서에 손해가 나타날 수 있는 가능성이 개개의 경우에 충분히 존재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위험은 구체적 위험과 추상적 위험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경찰 개입은 구체적 위험이 있을 때에만 가능하다.
(정답률: 47%)
  • "경찰 개입은 구체적 위험이 있을 때에만 가능하다"는 설명이 가장 적절하지 않다. 경찰은 구체적 위험이 아닌 추상적 위험에 대해서도 예방적 조치를 취하고 법질서를 유지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경찰 개입은 구체적 위험 뿐만 아니라 추상적 위험에 대해서도 필요한 경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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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경찰 인권보호 규칙」상 경찰청 및 그 소속기관의 장이 진정을 기각할 수 있는 경우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진정인이 진정을 취소한 경우
  2. 사건 해결과 진상 규명에 핵심적인 중요 참고인의 소재를 알 수 없는 경우
  3. 진정 내용이 사실이 아니거나 사실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
  4. 진정의 원인이 된 사실이 공소시효, 징계시효 및 민사상 시효 등이 모두 완성된 경우
(정답률: 24%)
  • 「경찰 인권보호 규칙」상 경찰청 및 그 소속기관의 장이 진정을 기각할 수 있는 경우는 "진정 내용이 사실이 아니거나 사실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입니다. 이는 경찰이 진정을 받은 내용이 사실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는 그 내용을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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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에서 침해구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사실적 주장에 관한 언론보도등이 진실하지 아니함으로 인하여 피해를 입은 자는 해당 언론보도등이 있음을 안 날부터 3개월 이내에 언론사,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 및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자에게 그 언론보도등의 내용에 관한 정정보도를 청구할 수 있다. 다만, 해당 언론보도등이 있은 후 6개월이 지났을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2.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정정보도청구등과 관련하여 분쟁이 있는 경우 피해자 또는 언론사등은 중재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할 수 있다.
  3. 당사자 양쪽은 정정보도청구등 또는 손해배상의 분쟁에 관하여 중재부의 종국적 결정에 따르기로 합의하고 중재를 신청할 수 있다. 중재결정은 확정판결과 동일한 효력이 있다.
  4. 사실적 주장에 관한 언론보도등으로 인하여 피해를 입은 자는 그 보도 내용에 관한 반론보도를 언론사등에 청구할 수 있다. 반론보도청구는 언론사등의 고의・과실이나 위법성을 필요로 한다.
(정답률: 43%)
  • 가장 적절하지 않은 설명은 "사실적 주장에 관한 언론보도등으로 인하여 피해를 입은 자는 그 보도 내용에 관한 반론보도를 언론사등에 청구할 수 있다. 반론보도청구는 언론사등의 고의・과실이나 위법성을 필요로 한다." 이다. 이 설명은 반론보도청구에 대한 것이지 침해구제에 대한 것이 아니다. 침해구제는 언론보도 등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자가 법원에 소를 제기하여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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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공직자등 자신이 수수 금지 금품등을 받거나 그 제공의 약속 또는 의사표시를 받은 경우에는 소속기관장에게 지체 없이 서면 또는 구두로 신고하여야 한다.
  2. 공직자등은 사례금을 받는 외부강의등을 할 때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외부강의등의 요청 명세 등을 소속기관장에게 그 외부강의등을 마친 날부터 10일 이내에 서면으로 신고하여야 한다. 다만, 외부강의등을 요청한 자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인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3.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회, 법원, 헌법재판소, 선거관리위원회, 감사원, 국가인권위원회,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중앙행정기관(대통령 소속 기관과 국무총리 소속 기관을 포함한다)과 그 소속 기관 및 지방자치단체는 공공기관에 해당한다.
  4. 공직자등은 직무 관련 여부 및 기부・후원・증여 등 그 명목에 관계없이 동일인으로부터 1회에 100만원 또는 매 회계연도에 300만원을 초과하는 금품등을 받거나 요구 또는 약속해서는 아니 된다.
(정답률: 26%)
  • "공직자등은 사례금을 받는 외부강의등을 할 때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외부강의등의 요청 명세 등을 소속기관장에게 그 외부강의등을 마친 날부터 10일 이내에 서면으로 신고하여야 한다. 다만, 외부강의등을 요청한 자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인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이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공직자가 수수 금지 금품등을 받거나 그 제공의 약속 또는 의사표시를 받은 경우에는 소속기관장에게 지체 없이 신고해야 한다는 것은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서 명시된 내용이다. 이는 공직자의 부정적인 영향력을 제거하고 공정한 업무수행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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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국가경찰과 자치경찰의 조직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서 국가수사본부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국가수사본부장은 치안감으로 보하며, 임기가 끝나면 당연히 퇴직한다.
  2. 국가수사본부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중임할 수 있다.
  3. 국가수사본부장은 국가경찰사무를 총괄하고 경찰청 업무를 관장하며 소속 공무원 및 각급 경찰기관의 장을 지휘・감독한다.
  4. 국가수사본부장이 직무를 집행하면서 헌법이나 법률을 위배하였을 때에는 국회는 탄핵 소추를 의결할 수 있다.
(정답률: 31%)
  • 국가수사본부장이 직무를 집행하면서 헌법이나 법률을 위배하였을 때에는 국회는 탄핵 소추를 의결할 수 있다. 이는 국가수사본부장이 국가의 중요한 수사 업무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그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헌법이나 법률을 위반하면 국가의 안전과 국민의 권익을 침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회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국가수사본부장에 대한 탄핵 소추 권한을 부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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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경찰공무원법」과 「국가공무원법」상 공통된 임용결격사유가 아닌 것은?

  1. 피성년후견인 또는 피한정후견인
  2. 파산선고를 받고 복권되지 아니한 사람
  3. 공무원으로 재직기간 중 직무와 관련하여 「형법」 제355조(횡령, 배임) 및 제356조(업무상의 횡령과 배임)에 규정된 죄를 범한 자로서 300만원 이상의 벌금형을 선고받고 그 형이 확정된 후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사람
  4.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2조(성폭력범죄)에 규정된 죄를 범한 사람으로서 100만원 이상의 벌금형을 선고받고 그 형이 확정된 후 3년이 지나지 아니한 사람
(정답률: 26%)
  • 공통된 임용결격사유는 "파산선고를 받고 복권되지 아니한 사람", "공무원으로 재직기간 중 직무와 관련하여 「형법」 제355조(횡령, 배임) 및 제356조(업무상의 횡령과 배임)에 규정된 죄를 범한 자로서 300만원 이상의 벌금형을 선고받고 그 형이 확정된 후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사람",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2조(성폭력범죄)에 규정된 죄를 범한 사람으로서 100만원 이상의 벌금형을 선고받고 그 형이 확정된 후 3년이 지나지 아니한 사람"입니다. 따라서, 피성년후견인 또는 피한정후견인은 공통된 임용결격사유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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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경찰공무원의 징계책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경찰공무원 징계령」상 중징계에는 파면, 해임 및 강등이 있으며, 경징계에는 정직, 감봉 및 견책이 있다.
  2. 「경찰공무원 징계령」상 징계등 심의 대상자는 증인의 심문을 신청할 수 있다. 이 경우 징계위원회의 위원장이 그 채택 여부를 결정한다.
  3. 「국가공무원법」상 정직은 1개월 이상 3개월 이하의 기간으로 하고, 정직 처분을 받은 자는 그 기간 중 공무원의 신분은 보유하나 직무에 종사하지 못하며 보수의 3분의 2를 감한다.
  4. 「경찰공무원법」상 경무관 이상의 경찰공무원에 대한 징계의결은 「국가공무원법」에 따라 국무총리 소속으로 설치된 징계위원회에서 한다.
(정답률: 25%)
  • 경찰공무원의 징계결과는 국무총리 소속으로 설치된 징계위원회에서 결정된다. 이는 「경찰공무원법」에 명시되어 있으며, 경무관 이상의 경찰공무원에 대한 징계의결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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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보안업무규정 시행 세부규칙」에서 제한구역에 해당하는 것은 모두 몇 개인가?

  1. 2개
  2. 3개
  3. 4개
  4. 5개
(정답률: 26%)
  • 제한구역은 보안업무규정 시행 세부규칙에서 "보안등급이 '상' 이상인 시설물 및 장소"와 "보안등급이 '중' 이상인 시설물 및 장소"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림에서는 상단에 있는 빨간색 구역이 '상' 이상의 보안등급을 가진 시설물 및 장소이고, 하단에 있는 파란색 구역이 '중' 이상의 보안등급을 가진 시설물 및 장소입니다. 따라서 제한구역은 총 2개의 '상' 이상 시설물 및 장소와 1개의 '중' 이상 시설물 및 장소로 총 3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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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경찰관 직무집행법」에서 보호조치 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경찰관 직무집행법」 제4조제1항에 따라 긴급구호를 요청받은 보건의료기관이나 공공구호기관은 정당한 이유 없이 긴급구호를 거절할 수 없다. 만약, 긴급구호를 요청받은 응급의료종사자가 정당한 이유 없이 거절한 경우 「경찰관 직무집행법」에 따라 처벌한다.
  2. 경찰관은 「경찰관 직무집행법」 제4조제1항의 조치를 하였을 때에는 지체 없이 구호대상자의 가족, 친지 또는 그 밖의 연고자에게 그 사실을 알려야 하며, 연고자가 발견되지 아니할 때에는 구호대상자를 적당한 관할경찰관서에 즉시 인계하여야 한다.
  3. 경찰관은 「경찰관 직무집행법」 제4조제1항의 조치를 하는 경우에, 구호대상자가 휴대하고 있는 무기・흉기 등 위험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인정되는 물건을 경찰관서에 임시로 영치하여 놓을 수 있다. 물건을 경찰관서에 임시로 영치하는 기간은 10일을 초과할 수 없다.
  4. 미아, 병자, 부상자 등으로서 적당한 보호자가 없으며 응급구호가 필요한 경우 본인이 구호를 거절하더라도 보호조치할 수 있다.
(정답률: 31%)
  • 경찰관이 「경찰관 직무집행법」 제4조제1항의 조치를 하였을 때에는 구호대상자가 휴대하고 있는 무기・흉기 등 위험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인정되는 물건을 경찰관서에 임시로 영치하여 놓을 수 있으며, 물건을 경찰관서에 임시로 영치하는 기간은 10일을 초과할 수 없다는 것이 가장 적절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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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범죄원인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1. 쇼와 맥케이(Shaw & Mckay)의 사회해체이론 - 빈민(slum)지역에서 범죄발생률이 높은 것은 도시의 산업화·공업화 과정에서 지역사회의 제도나 규범 등이 극도로 해체되기 때문으로, 이 지역에서는 비행적 전통과 가치관이 사회통제를 약화시켜서 일탈이 야기되며 이러한 지역은 구성원이 바뀌더라도 비행발생률은 감소하지 않는다.
  2. 레클리스(Reckless)의 견제(봉쇄)이론 - 고전주의 범죄학 이론에 기반을 둔 것으로, 인간은 범죄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익보다 더 큰 고통을 받게 되면, 범죄를 저지르지 않을 것이라는 전제를 하고 있다. 범죄통제를 위해서는 처벌의 엄격성, 신속성, 확실성이 요구되며 이 중 처벌의 확실성이 가장 중요하다.
  3. 버제스와 에이커스(Burgess & Akers)의 차별적 강화이론 - 범죄행위의 결과로서 보상이 취득되고 처벌이 회피될 때 그 행위는 강화되는 반면, 보상이 상실되고 처벌이 강화되면 그 행위는 약화된다.
  4. 머튼(Merton)의 긴장(아노미)이론 - 목표와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단과의 간극이 커지면서 아노미 조건이 유발되어 분노와 좌절이라는 긴장이 초래되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범죄를 선택한다.
(정답률: 18%)
  • 레클리스(Reckless)의 견제(봉쇄)이론 - 고전주의 범죄학 이론에 기반을 둔 것으로, 인간은 범죄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익보다 더 큰 고통을 받게 되면, 범죄를 저지르지 않을 것이라는 전제를 하고 있다. 범죄통제를 위해서는 처벌의 엄격성, 신속성, 확실성이 요구되며 이 중 처벌의 확실성이 가장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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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성매매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모두 몇 개인가?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34%)
  • 정답은 "2개"입니다.

    설명:

    1. "성매매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은 성매매와 성매매알선 등을 처벌하는 법률입니다. 따라서 1번은 틀린 설명입니다.

    2. "성매매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은 성매매알선 등을 처벌하는 법률이므로, 성매매를 한 사람에게 직접 처벌을 가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2번은 올바른 설명입니다.

    3. "성매매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은 성매매와 성매매알선 등을 처벌하는 법률이므로, 성매매를 한 사람에게 직접 처벌을 가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3번은 틀린 설명입니다.

    4. "성매매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은 성매매와 성매매알선 등을 처벌하는 법률이므로, 성매매를 한 사람에게 직접 처벌을 가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4번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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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아동학대 신고의무자가 보호하는 아동에 대하여 아동학대범죄를 범한 때에는 그 죄에 정한 형의 2분의 1까지 가중한다.
  2. 아동학대범죄 현장을 발견한 경우 또는 학대현장 이외의 장소에서 학대피해가 확인되고 재학대의 위험이 급박한 경우, 사법경찰관리 또는 아동학대전담공무원은 피해아동등의 보호를 위하여 즉시 응급조치를 하여야 한다. 응급조치에는 아동학대범죄 행위의 제지, 아동학대행위자를 피해아동등으로부터 격리, 피해아동등을 아동학대 관련 보호시설로 인도, 피해아동등 또는 가정구성원에 대한 전기통신을 이용한 접근 금지 등의 조치가 있다.
  3. 아동학대행위자를 피해아동등으로부터 격리하는 경우, 72시간을 넘을 수 없다. 다만, 공휴일이나 토요일이 포함되는 경우로서 피해아동등의 보호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48시간의 범위에서 그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4. 판사는 아동학대범죄의 원활한 조사·심리 또는 피해아동등의 보호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결정으로 아동학대행위자에게 임시조치를 할 수 있다. 임시조치에는 친권 또는 후견인 권한 행사의 제한 또는 정지, 아동보호전문기관 등에의 상담 및 교육 위탁, 의료기관이나 그 밖의 요양시설에의 위탁, 경찰관서의 유치장 또는 구치소에의 유치 등이 있다.
(정답률: 21%)
  • "아동학대 신고의무자가 보호하는 아동에 대하여 아동학대범죄를 범한 때에는 그 죄에 정한 형의 2분의 1까지 가중한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아동학대범죄의 처벌에 대한 내용이며, 다른 항목들은 아동학대범죄 현장에서의 응급조치나 아동학대행위자에 대한 임시조치 등에 대한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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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선거경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통상 비상근무체제는 선거기간 개시일부터 개표 종료 때까지이며, 경계강화기간은 선거기간 개시일부터 선거 전일까지이다.
  2. 대통령 후보자는 갑호경호 대상으로 후보자 등록 시부터 당선 확정 시까지 후보자가 원하는 경우 유세장·숙소 등에 대해 24시간 경호임무를 수행하고, 후보자가 원하지 않는 경우 시·도경찰청에서 경호경험이 있는 자를 선발해 관내 유세기간 중 근접 배치한다.
  3. 투표소의 질서유지는 선거관리위원회와 경찰이 합동으로 하고, 경찰은 112 순찰차를 투표소 밖에 배치하여 거점근무 및 순찰을 실시하고, 정복 경찰을 투표소 내에 배치하여야 한다.
  4. 「공직선거법」상 누구든지 개표소 안에서 무기 등을 지닐 수 없으므로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의 원조요구가 있더라도 개표소 안으로 투입되는 경찰관은 무기를 휴대할 수 없다.
(정답률: 16%)
  • 선거기간 동안 경계강화와 비상근무체제가 시행된다는 것을 설명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이는 선거기간 개시일부터 개표 종료 때까지 비상근무체제가 시행되며, 경계강화기간은 선거기간 개시일부터 선거 전일까지이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선거기간 동안 안전과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조치로, 경찰과 선거관리위원회가 협력하여 시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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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도로교통법」에 대한 설명(㉠~㉣) 중 옳고 그름의 표시(O, X)가 바르게 된 것은?

  1. ㉠(O) ㉡(X) ㉢(O) ㉣(X)
  2. ㉠(X) ㉡(O) ㉢(X) ㉣(O)
  3. ㉠(X) ㉡(X) ㉢(O) ㉣(X)
  4. ㉠(X) ㉡(O) ㉢(O) ㉣(X)
(정답률: 18%)
  • ㉠: "도로교통법"에서는 운전자가 차량을 운전할 때 항상 안전을 우선시해야 한다는 내용이 있으므로 X입니다.
    ㉡: "도로교통법"에서는 운전자가 차량을 운전할 때 안전운전을 위해 속도를 적절히 조절해야 한다는 내용이 있으므로 O입니다.
    ㉢: "도로교통법"에서는 운전자가 차량을 운전할 때 안전운전을 위해 신호등의 지시에 따라 움직여야 한다는 내용이 있으므로 O입니다.
    ㉣: "도로교통법"에서는 운전자가 차량을 운전할 때 안전운전을 위해 차선을 변경할 때는 반드시 신호를 켜고 변경해야 한다는 내용이 있으므로 X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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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및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모두 몇 개인가?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16%)
  • 2개입니다.

    첫째,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과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시행령"은 모두 1987년에 제정되었으며, 그림에서는 "1997년 5월 31일"로 오기가 되어 있습니다.

    둘째, 그림에서는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의 제4조에 대한 내용이 나와 있지만, 실제로는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시행령"의 제4조에 대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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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위장탈출 혐의자 또는 국내 입국 후 3년이 지나서 보호신청한 사람은 보호대상자로 결정하지 아니할 수 있다.
  2. 북한이탈주민으로서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한 보호를 받고자 하는 자는 재외공관장등에게 보호를 직접 신청하여야 한다. 다만, 보호를 직접 신청하지 아니할 수 있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3. 보호신청을 받은 재외공관장등은 지체없이 그 사실을 소속 중앙행정기관의 장을 거쳐 통일부장관과 국가정보원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4. 경찰청장은 보호신청자에 대하여 보호결정 등을 위하여 필요한 조사 및 일시적인 신변안전조치 등 임시보호조치를 한 후 지체없이 그 결과를 통일부장관과 국가정보원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정답률: 21%)
  • 위장탈출 혐의자 또는 국내 입국 후 3년이 지나서 보호신청한 사람은 보호대상자로 결정하지 아니할 수 있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경찰청장은 보호신청자에 대하여 보호결정 등을 위하여 필요한 조사 및 일시적인 신변안전조치 등 임시보호조치를 한 후 지체없이 그 결과를 통일부장관과 국가정보원장에게 통보하여야 하는 이유는 보호신청자의 안전과 보호에 대한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를 통해 보호신청자의 신변안전이 보장되고, 보호결정이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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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검사와 사법경찰관의 상호협력과 일반적 수사준칙에 관한 규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검사는 사법경찰관에게 수사경합에 따른 사건송치를 요구할 때에는 그 내용과 이유를 구체적으로 적은 서면으로 해야 하며, 사법경찰관은 요구를 받은 날부터 10일 이내에 사건을 검사에게 송치해야 한다.
  2. 사법경찰관은 수사중지 결정을 한 경우 7일 이내에 사건기록을 검사에게 송부해야 한다. 이 경우 검사는 사건기록을 송부받은 날부터 30일 이내에 반환해야 한다.
  3. 검사는 사법경찰관으로부터 송치받은 사건에 대해 보완수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직접 보완수사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사법경찰관에게 보완수사를 요구할 수 있다.
  4. 검사는 사법경찰관에게 재수사를 요청하려는 경우에는 관계 서류와 증거물을 송부받은 날부터 90일 이내에 해야 하며, 90일이 지난 후에는 불송치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명백히 새로운 증거 또는 사실이 발견된 경우를 제외하고 재수사를 요청할 수 없다.
(정답률: 15%)
  • "검사와 사법경찰관의 상호협력과 일반적 수사준칙에 관한 규정"은 검사와 사법경찰관 간의 협력과 수사 절차에 대한 규정을 다루는 법률이다. 이 중에서도 "사법경찰관은 수사중지 결정을 한 경우 7일 이내에 사건기록을 검사에게 송부해야 한다. 이 경우 검사는 사건기록을 송부받은 날부터 30일 이내에 반환해야 한다."는 사법경찰관이 수사를 중지한 경우에 대한 검사와의 협력 절차를 규정한 것이다. 이는 사법경찰관이 수사를 중지한 이유와 그 내용을 검사에게 알리고, 검사는 이를 확인하여 수사를 계속할지 중지할지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검사는 사건기록을 반환함으로써 사법경찰관이 수사를 진행하는 동안 수집한 증거와 자료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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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출입국관리법」상 외국인 강제퇴거 대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모두 몇 개인가?

  1. 2개
  2. 3개
  3. 4개
  4. 5개
(정답률: 16%)
  • 정답은 "2개"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관광비자 소지자가 범죄를 저지른 경우"는 적절한 대상입니다. 외국인 관광객이 범죄를 저지르면 국내 안전과 질서를 위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정부의 정책에 반대하는 시위나 집회 등을 벌이는 경우"는 적절하지 않은 대상입니다. 외국인도 시위와 집회를 할 권리가 있으며, 이를 이유로 강제퇴거를 시행하는 것은 인권 침해가 될 수 있습니다.

    3. "국내 체류기간을 초과한 경우"는 적절한 대상입니다. 외국인은 체류기간을 초과하면 불법 체류자가 되므로, 강제퇴거 대상이 됩니다.

    4. "국내에서 범죄를 저지른 경우"는 적절한 대상입니다. 외국인도 국내에서 범죄를 저지르면 국내 안전과 질서를 위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국내 안전보장을 위해 필요한 경우"는 적절한 대상입니다. 이 경우에는 강제퇴거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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