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물 다양성의 가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사람의 물질대사에 관여하는 기관계의 통합적 작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그림 (가)와 (나)는 서로 다른 과학의 탐구 방법을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 다음은 사람의 뇌를 구성하는 어떤 부분에 대한 자료이다. 이 부분의 기능으로 옳은 것은?
5. 다음은 사람에게 유전되는 형질A와 B의 특징을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보기>에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단, 돌연변이는 고려하지 않는다)
6. 전자기파는 파장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전자기파를 파장이 긴 것부터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7. 표는 보어의 수소 원자 모형에서 양자수 n이 1, 2, 3일 때 에너지 준위를 나타낸 것이다. n이 1, 2, 3인 에너지 준위 간에 전자가 전이할 때, 흡수 또는 방출할 수 있는 광자의 에너지로 옳지 않은 것은? (단, 전자가 전이할 때 1개의 광자를 흡수 또는 방출한다)
8. 마찰이 없는 수평면에서 질량이 mA인 물체A가 정지 상태의 질량이 mB인 물체B를 향해 3m/s로 등속도 운동하여 정면충돌하였고, 충돌 후 A와 B가 한 덩어리가 되어 1m/s의 등속도로 운동하였다. 두 물체가 충돌 전후 동일 직선상에서 운동하였다면, mA:mB는? (단, A와 B가 충돌할 때 서로에게 작용하는 힘 이외에 다른 힘은 없으며, 물체의 크기는 무시한다)
9. 물질의 자성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 전하량이 각각 +10C, -2C인 두 점전하가 있다. 두 점전하 사이의 거리가 2r일 때 두 점전하 사이에 작용하는 전기력의 크기를 F1, 거리가 3r일 때 두 점전하 사이에 작용하는 전기력의 크기를 F2라고 하면 F1/F2의 값은? (단, 두 점전하는 진공 중에 있다)
11. 다음은 학생이 지질답사를 통해 관찰한 화성암의 특징을 나타낸 것이다. 이 암석의 명칭으로 옳은 것은?
12. 다음은 판 구조론이 정립되기 전까지 등장했던 학설에 대한 설명이다. 등장한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13. (가)나선은하, (나)타원은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14. 표의 A, B, C는 북반구 대기 대순환의 순환 세포를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보기>에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15. 그림은 어느 주계열성 A의 내부 구조를 나타낸 것이다. A가 태양보다 큰 값을 갖는 물리량으로 <보기>에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16. 다음은 세 가지 분자의 분자식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보기>에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17. 그림은 주기율표의 일부를 나타낸 것이다. A~E에 대한 설명으로 <보기>에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단, A~E는 임의의 원소 기호이다)
18. 표는 원자 A~D의 바닥상태 전자 배치를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보기>에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단, A~D는 임의의 원소 기호이다)
19. 표는 원자 X~Z로 이루어진 화합물 (가)와 (나)에 대한 자료이다. X~Z는 각각 O, F, Mg 중 하나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보기>에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단, 화합물에서 모든 원자는 옥텟 규칙을 만족한다)
20. 다음은 구리(Cu)와 질산(HNO3)이 반응하여 이산화 질소(NO2) 기체가 발생하는 반응을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보기>에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단, a~d는 반응 계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