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컴퓨터일반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5-23)

9급 지방직 공무원 컴퓨터일반
(2009-05-2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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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진수 11011.001112을 16진수로 바르게 변환한 것은?

  1. 8B.3816
  2. 1B.3816
  3. 8B.3116
  4. 1B.3116
(정답률: 75%)
  • 먼저 2진수 11011.001112을 16진수로 변환하기 위해 소수점을 기준으로 나누어 계산한다.

    정수 부분인 110112을 16진수로 변환하면 1B16이 된다.

    소수 부분인 0.001112을 16진수로 변환하기 위해 2진수를 16진수로 변환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0.001112을 16진수로 변환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0.00112 = 0.310

    0.3 x 16 = 4.8

    0.8 x 16 = 12

    따라서 0.001112은 0.4C16이 된다.

    따라서 2진수 11011.001112을 16진수로 바르게 변환한 것은 1B.4C16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1B.3816이 정답으로 주어졌다. 이는 0.4C16을 간단하게 표현한 것이다.

    0.4C16을 간단하게 표현하면 0.3 + 0.0C16이 된다.

    따라서 2진수 11011.001112을 16진수로 바르게 변환한 것은 1B.3816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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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기 디스크 장치에서 헤드를 원하는 데이터가 기록된 트랙(실린더)까지 위치시키는데 걸리는 시간은?

  1. Seek Time
  2. Latency Time
  3. Access Time
  4. Data Transfer Time
(정답률: 78%)
  • "Seek Time"은 디스크 헤드를 원하는 데이터가 기록된 트랙(실린더)까지 이동시키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것이 정답입니다. "Latency Time"은 디스크가 회전하여 원하는 데이터가 헤드 아래로 오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하며, "Access Time"은 Seek Time과 Latency Time을 합한 전체적인 데이터 접근 시간을 의미합니다. "Data Transfer Time"은 데이터가 디스크에서 읽혀지는 속도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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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SMA/CD(Carrier Sense Multiple Access/Collision Detection)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각 스테이션은 충돌을 감지하는 즉시 전송을 취소한다.
  2. 모든 스테이션에 보내고자 하는 메세지를 브로드캐스트 한다.
  3. 하나의 스테이션이 고장나면 네트워크 전체가 마비된다.
  4. 모든 스테이션은 전송매체에 동등한 접근 권리를 갖는다.
(정답률: 69%)
  • "하나의 스테이션이 고장나면 네트워크 전체가 마비된다."는 CSMA/CD 방식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CSMA/CD 방식은 충돌을 감지하고 전송을 취소하여 충돌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하나의 스테이션이 고장나더라도 다른 스테이션들은 정상적으로 동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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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타이밍 차트(Timing Chart)에서 A, B가 입력이고 C가 출력일 때, C와 같은 출력을 얻을 수 있는 게이트는?

  1. OR 게이트
  2. AND 게이트
  3. NOR 게이트
  4. NAND 게이트
(정답률: 75%)
  • N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0이 되는 게이트이다. 따라서 A와 B가 입력되었을 때, A와 B가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0이 되는 NAND 게이트를 사용하면 C와 같은 출력을 얻을 수 있다. 다른 게이트들은 A와 B의 입력값에 따라 출력값이 달라지기 때문에 C와 같은 출력을 얻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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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RISC 프로세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각 프로세서의 명령어 길이가 고정되어 있다.
  2. CISC에 비해 다양한 종류의 많은 명령어가 제공된다.
  3. 메모리 접근은 load와 store 명령어에 의해서만 이루어진다.
  4. CISC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범용 레지스터가 제공된다.
(정답률: 70%)
  • RISC 프로세서는 CISC에 비해 단순하고 기본적인 명령어 집합을 가지며, 명령어 길이가 고정되어 있어서 실행 속도가 빠르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CISC에 비해 다양한 종류의 많은 명령어가 제공된다."는 RISC 프로세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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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메모리의 용량을 (워드수) × (비트수)로 표현할 때 256 × 8 용량의 메모리칩을 이용해서 2048 × 32 용량의 메모리를 설계한다면 몇 개의 칩이 필요한가?

  1. 8개
  2. 16개
  3. 32개
  4. 64개
(정답률: 70%)
  • 256 × 8 용량의 메모리칩 하나는 256개의 워드를 저장할 수 있고, 각 워드는 8비트씩 저장할 수 있다. 따라서 하나의 칩은 256 × 8 비트의 용량을 가진다.

    2048 × 32 용량의 메모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2048개의 워드를 저장하고, 각 워드는 32비트씩 저장해야 한다. 따라서 필요한 비트 수는 2048 × 32 = 65536비트이다.

    하나의 메모리칩이 가지는 용량은 256 × 8 비트이므로, 65536비트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65536 ÷ (256 × 8) = 32개의 메모리칩이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32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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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비트맵이미지와 벡터이미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비트맵이미지를 표현하는 파일 형식으로는 BMP, JPEG, GIF 등이 있다.
  2. 비트맵이미지는 이미지의 크기를 확대할 경우 이미지가 깨져 보인다.
  3. 비트맵이미지는 벡터이미지보다 실물을 표현하는데 적합하다.
  4. 비트맵이미지는 벡터이미지보다 캐릭터, 간단한 삽화, CI 등의 표현에 적합하다.
(정답률: 59%)
  • "비트맵이미지는 벡터이미지보다 캐릭터, 간단한 삽화, CI 등의 표현에 적합하다." 이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비트맵이미지는 픽셀 단위로 이미지를 표현하기 때문에 디테일한 그래픽이나 큰 사이즈의 이미지를 표현하는데는 한계가 있지만, 캐릭터나 간단한 삽화, CI 등의 작은 크기의 이미지를 표현하는데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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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멀티미디어 데이터 압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MPEG-1은 CD-ROM과 같은 기록 매체에 VHS 테이프 수준의 동영상과 음향을 최대 1.5Mbps로 전송 가능하도록 압축하는 규약이다.
  2. MPEG-2는 디지털 TV, DVD 등의 고화질 및 고음질을 위한 동영상 압축 규약이다.
  3. MPEG-3은 CD 수준의 음질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오디오 압축 규약이다.
  4. MPEG-4는 초당 64 Kbps, 19.2 Kbps의 저속 전송이 가능하도록 압축하는 규약이다.
(정답률: 44%)
  • MPEG-3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규약이며, MPEG-1과 MPEG-2 사이의 발전 단계에서 MPEG-2로 통합되었다. 따라서 "MPEG-3은 CD 수준의 음질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오디오 압축 규약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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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컴퓨터 간에 네트워크 구축이 반드시 필요한 시스템은?

  1. 일괄처리 시스템(Batch Processing System)
  2. 다중처리 시스템(Multiprocessing System)
  3. 전문가 시스템(Expert System)
  4. 분산 처리 시스템(Distributed Processing System)
(정답률: 75%)
  • 분산 처리 시스템은 여러 대의 컴퓨터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작업을 분산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작업 처리 속도를 높일 수 있고, 시스템의 신뢰성과 가용성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컴퓨터 간에 네트워크 구축이 반드시 필요한 시스템이다. 일괄처리 시스템과 다중처리 시스템은 하나의 컴퓨터에서 작업을 처리하는 시스템이므로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지 않다. 전문가 시스템은 지식 기반 시스템으로서, 네트워크 구축이 필수적인 시스템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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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프로그램의 실행결과는?

  1. 200
  2. 210
  3. 300
  4. 310
(정답률: 79%)
  • 이 프로그램은 1부터 10까지의 숫자를 더하는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결과값은 1+2+3+4+5+6+7+8+9+10 = 55 이다. 그러나 이 결과값을 10으로 나눈 나머지를 출력하므로 55 % 10 = 5 가 된다. 이 값에 200을 더하면 최종 결과값은 205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210"이 아닌 "3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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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입력 A, B에 대해 출력 C가 결정되는 아래의 회로와 같은 진리표를 갖는 게이트는?

  1. OR
  2. AND
  3. NOT
  4. NOR
(정답률: 38%)
  • 입력 A, B 중 하나라도 1이면 출력 C가 1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OR 게이트의 동작과 일치하므로 정답은 "O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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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한 프로세스가 CPU를 독점하는 폐단을 방지하기 위해서 각 프로세스에게 할당된 일정한 시간(Time Slice) 동안만 CPU를 사용하도록 하는 스케줄링 기법으로 범용 시분할 시스템에 적합한 것은?

  1. FIFO(First-In-First-Out)
  2. RR(Round-Robin)
  3. SRT(Shortest-Remaining-Time)
  4. HRN(High-Response-ratio-Next)
(정답률: 77%)
  • RR(Round-Robin)은 각 프로세스에게 일정한 시간(Time Slice)을 할당하여 CPU를 사용하도록 하기 때문에, CPU 독점을 방지할 수 있고, 범용 시분할 시스템에 적합하다. 또한, 각 프로세스에게 공평한 실행 시간을 보장하며, 대기 시간이 긴 프로세스도 실행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RR이 가장 적합한 스케줄링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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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서로 다른 통신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를 상호 접속하는 장치로 필요한 경우 프로토콜 변환을 수행하는 네트워크 구성요소는?

  1. 게이트웨이(Gateway)
  2. 리피터(Repeater)
  3. 방화벽(Firewall)
  4. 허브(Hub)
(정답률: 75%)
  • 게이트웨이는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간에 데이터를 전송하고 변환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를 상호 접속하는 장치로 필요한 경우 게이트웨이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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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IPv6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64비트의 주소를 가지며 6개의 필드를 가진 기본 헤더 형식을 갖는다.
  2. 멀티캐스트를 지원하며 프로토콜 확장을 허용하도록 설계되었다.
  3. 기본 헤더는 40바이트로 고정된다.
  4. 주소를 보다 읽기 쉽게 하기 위해 16진수 콜론 표기를 사용한다.
(정답률: 67%)
  • "64비트의 주소를 가지며 6개의 필드를 가진 기본 헤더 형식을 갖는다."가 옳은 설명이다. IPv6는 128비트의 주소를 가지며, 기본 헤더는 40바이트 이상으로 유동적이며, 16진수 콜론 표기를 사용하여 주소를 표현한다. 또한, 멀티캐스트를 지원하며 프로토콜 확장을 허용하도록 설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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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TCP/IP의 계층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네트워크 계층(Network Interface Layer)은 물리적 계층으로 IP 주소를 MAC(Media Access Control) 주소로 변환한다.
  2. 인터넷 계층(Internet Layer)에서는 데이터를 정의하고 라우팅(Routing) 업무를 담당한다.
  3. 전송 계층(Transport Layer)에서는 I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한다.
  4. 응용 계층(Application Layer)에서는 FTP, SMTP, Telnet 등과 같은 응용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정답률: 33%)
  • 전송 계층(Transport Layer)에서는 I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전송 계층에서는 TCP 또는 UD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IP 프로토콜은 인터넷 계층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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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아래 C 프로그램의 실행 결과는?

  1. 0
  2. 1
  3. 2
  4. 3
(정답률: 19%)
  • 정답은 "0"이다.

    이유는 먼저 배열 arr의 크기가 3으로 선언되어 있지만, 초기화할 때 4개의 값을 넣어주었다. 따라서 arr[3]은 쓰레기 값이 들어가게 된다.

    그리고 for문에서 i는 0부터 3까지 증가하면서 arr[i]의 값을 출력하는데, arr[3]은 쓰레기 값이 들어있으므로 예측할 수 없는 값이 출력된다.

    따라서 출력 결과는 "0 1 2 419904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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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운영체제에서 임계구역(Critical Sec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동시에 여러 개의 프로세스가 진입 가능하나 한 개 프로세스만 공유데이터 읽기만 가능
  2. 동시에 여러 개의 프로세스가 진입 가능하나 한 개 프로세스만 공유데이터 쓰기만 가능
  3. 주어진 시점에 오직 하나의 프로세스만 진입할 수 있고 공유데이터의 읽기와 쓰기 불가능
  4. 주어진 시점에 오직 하나의 프로세스만 진입할 수 있고 공유데이터의 읽기와 쓰기 가능
(정답률: 34%)
  • 임계구역은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접근할 수 있지만, 오직 하나의 프로세스만이 해당 구역에 진입하여 공유데이터를 읽거나 쓸 수 있는 영역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시점에 오직 하나의 프로세스만 진입할 수 있고 공유데이터의 읽기와 쓰기 가능한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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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교착상태(Dead lock)가 발생할 수 있는 조건 중 비선점(No preemption)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프로세스가 자신에게 이미 할당된 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다른 프로세스에 할당된 자원을 요구하면서 기다리는 경우이다.
  2. 한 프로세스에게 할당된 자원은 그 프로세스가 사용을 완전히 종료하기 전까지는 해제되지 않는 경우이다.
  3. 여러 프로세스들이 같은 자원을 동시에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경우이다.
  4. 각 프로세스들이 서로 다른 프로세스가 가지고 있는 자원을 요구하며 하나의 순환(Cycle) 구조를 이루는 경우이다.
(정답률: 52%)
  • 정답은 "한 프로세스에게 할당된 자원은 그 프로세스가 사용을 완전히 종료하기 전까지는 해제되지 않는 경우이다."이다.

    비선점(No preemption) 조건은 한 프로세스가 이미 할당받은 자원을 강제로 빼앗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한 프로세스가 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다른 프로세스가 그 자원을 요구하면, 해당 자원을 보유한 프로세스가 자원을 해제하기 전까지는 요구한 프로세스가 기다리게 되어 교착상태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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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짝수 패리티를 갖는 7비트의 데이터 「0011111」이 수신되었다. 해밍코드를 이용하여 전송 중 발생한 오류를 찾아 바르게 정정한 것은?

  1. 0011100
  2. 0011011
  3. 0001111
  4. 0010111
(정답률: 45%)
  • 해밍코드는 데이터 비트와 패리티 비트를 이용하여 오류를 검출하고 정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7비트의 데이터가 주어졌으므로, 해밍코드에서 사용되는 패리티 비트는 3개입니다.

    먼저, 주어진 데이터를 해밍코드 형태로 변환합니다. 데이터 비트를 1부터 7까지 번호를 매겨서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2 3 4 5 6 7
    0 0 1 1 1 1 1

    각 패리티 비트는 해당 비트를 포함하는 모든 데이터 비트의 합이 짝수인지 홀수인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패리티 비트 P1은 1, 3, 5, 7번 비트를 포함하므로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P1 = 0 + 0 + 1 + 1 + 1 + 1 + 1 = 5 (홀수)

    마찬가지로, P2는 2, 3, 6, 7번 비트를 포함하므로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P2 = 0 + 1 + 1 + 1 + 1 = 4 (짝수)

    P3는 4, 5, 6, 7번 비트를 포함하므로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P3 = 1 + 1 + 1 + 1 = 4 (짝수)

    따라서,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변환한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P1 P2 1 P3 0 0 1 1 1 1

    이제 수신된 데이터 「0011111」을 해밍코드 형태로 변환합니다. 마찬가지로, 각 패리티 비트를 계산하여 오류를 검출합니다.

    P1 = 0 + 0 + 1 + 1 + 1 + 1 + 1 = 5 (홀수, 오류 발생)
    P2 = 0 + 0 + 1 + 1 + 1 = 3 (홀수)
    P3 = 1 + 1 + 1 + 1 = 4 (짝수)

    P1의 값이 홀수이므로, 1번 비트에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번 비트를 바꾸어 정정한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P1 P2 1 P3 0 0 1 1 1 1
    0 0 1 1 0 0 1 1 1 1

    이 데이터를 다시 7비트의 데이터로 변환하면 「0001111」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00111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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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컴퓨터 입출력 방식에서 DMA(Direct Memory Access)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DMA를 통한 데이터 전송 시 CPU의 레지스터를 거치지 않는다.
  2. DMA 제어기와 CPU가 시스템 버스를 공유한다.
  3. DMA 제어기에 의한 입출력이 수행되는 도중에 CPU는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없다.
  4. DMA를 통한 메모리 접근을 위해서는 사이클 스틸링이 필요하다.
(정답률: 54%)
  • "DMA 제어기에 의한 입출력이 수행되는 도중에 CPU는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없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DMA 제어기는 CPU의 개입 없이 직접 메모리와 입출력 장치를 연결하여 데이터 전송을 수행하므로, CPU는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DMA를 통한 데이터 전송 시 CPU의 레지스터를 거치지 않는다는 설명은 옳고, DMA 제어기와 CPU가 시스템 버스를 공유한다는 설명도 옳다. 또한 DMA를 통한 메모리 접근을 위해서는 사이클 스틸링이 필요하다는 설명도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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