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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통중량골재를 사용한 콘크리트에서 설계기준압축강도 fck=35MPa이고 충분한 시험자료가 없는 경우, 평균 압축강도 fcm[MPa]은? (단, fcm은 재령 28일에서 콘크리트의 평균 압축강도이다)
2. 그림과 같이 재료, 단면, 길이는 모두 같으나 서로 다른 단부 조건을 가지고 있는 3개의 압축부재에 대하여 좌굴하중(임계하중)이 큰 것부터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3. 설계기준압축강도(fck)가 30MPa이고, 콘크리트 압축강도의 시험 횟수가 14회 이하의 조건인 경우, 콘크리트 배합강도 fcr[MPa]은?
4. 단순지지된 일반 철근콘크리트 보에서 지속하중에 의한 순간처짐이 발생하였다. 5년 후 휨부재의 크리프와 건조수축에 의한 추가 장기처짐은 순간(탄성)처짐의 몇 배인가? (단, 콘크리트 보 중앙부에서 측정된 압축철근비 ρ′=0.005이다)
5. 하중저항계수설계법에 의하여 강구조물의 연결부를 설계할 때, 볼트구멍 지압강도 계산에 사용되는 저항계수 ø는?
6. 다음 (가)와 (나)의 값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7. 보통중량콘크리트에 설치된 부재에서 압축력을 받는 D16 이형철근의 기본정착길이 lab[mm]는? (단, 콘크리트의 설계기준압축강도 fck=25MPa, 철근의 설계기준항복강도 fy=300MPa, D16 철근의 공칭지름은 16mm로 가정한다)
8. 옹벽의 설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 1방향 슬래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 그림과 같은 철근콘크리트 보를 설계할 때, 부재축에 직각으로 배치된 전단철근의 최대간격[mm]은? (단, 전단철근에 의한 단면의 공칭전단강도(Vs) 크기는 이다)
11. 설계기준항복강도 fy=350MPa인 이형철근을 사용하는 철근콘크리트 보에서 피로를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철근의 응력 범위[MPa]는?
12. 교량 설계하중조합(한계상태설계법)에 따라 도로교 설계 시, 교량은 경간 8m의 단순지지 구조이고 자중을 포함한 구조부재의 등분포 고정하중 20kN/m, 등분포 차량활하중 10kN/m가 작용할 때, 극한한계상태 하중조합 I에 대한 계수휨모멘트 Mu[kNㆍm]는? (단, KDS 24 12 11 : 2021에 따른다)
13. 보통중량콘크리트를 사용하고, 캔틸레버로 지지된 리브가 없는 1방향 슬래브의 처짐을 계산하지 않아도 되는 슬래브의 최소두께[mm]는? (단, 큰 처짐에 의해 손상되기 쉬운 칸막이벽이나 기타 구조물을 지지 또는 부착하지 않고, 경간의 길이는 6m, 철근의 설계기준항복강도 fy=350MPa이다)
14. 철근콘크리트 부재 내 사용되는 전단철근의 형태로 옳지 않은 것은?
15. 기둥 부재에 다음과 같은 하중이 작용하고 있을 때, 콘크리트구조 설계(강도설계법) 하중조합에 의한 기둥의 최대 소요강도[kN]는?
16. 슬래브의 직접설계법에 의한 정 및 부계수휨모멘트의 분배율로 옳지 않은 것은? (단, Mo는 전체 정적 계수휨모멘트이다)
17. 그림과 같이 경간 10m의 대칭 T형보에서 등가직사각형 응력블록의 깊이 a[mm]는? (단, 콘크리트의 설계기준압축강도 fck=30MPa, 철근의 설계기준항복강도 fy=400MPa, 철근의 단면적 As=7,650mm2이다)
18. 그림과 같은 압축부재에 사용되는 띠철근기둥에서 띠철근의 최대 수직간격[mm]은? (단, D10 철근의 공칭지름은 10mm, D32 철근의 공칭지름은 32mm로 가정한다)
19.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구조의 긴장재 허용응력 기준에서 프리스트레스 도입 직후에 긴장재의 인장응력[MPa]은? (단, 긴장재의 설계기준인장강도 fpu=2,400MPa, 긴장재의 설계기준항복강도 fpy=2,000MPa이다)
20.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휨부재는 미리 압축을 가한 인장구역에서 사용하중에 의한 인장연단응력 ft에 따라 균열등급이 구분된다. 콘크리트의 설계기준압축강도가 fck=36MPa이라면 비균열등급의 한계[MPa]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