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나)는 (가)의 결과이자, (다)의 원인이 되었다. (나)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2. 한국사의 올바른 이해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 다음 사실이 나타난 시기의 경제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 밑줄 친 ‘이 역서’가 편찬된 시기의 농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 다음은 신라 토지제도의 전개에 대한 설명이다. ㉠ ~ ㉣에 들어갈 내용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6. 다음은 조선 건국 후 법령을 집대성한「경국대전」서문의 일부이다. 이를 반포한 국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 다음 중 같은 국왕 대에 일어난 사실들로 바르게 짝지은 것은?
8. 다음 주장을 한 정치세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9. 다음 사건들이 일어난 시기 순서로 보아 (다)에 들어갈 수 있는 내용은?
10. 고려와 조선의 토지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 다음 서적들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2. 밑줄 친 ‘이 단체’의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3. 일제강점기 민족해방운동의 전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4. 고려시대 음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15. 우리 문화와 관련된 서적과 그 분야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
16. 다음은 현존하는 우리나라 족보들 가운데 가장 오래된 족보의 기재 방식을 설명한 것이다. 이 족보가 편찬되었을 무렵의 가족제도에 대한 추론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17. 밑줄 친 ‘그의 사상’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8. 남북국시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 다음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 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가) 시기에 일어난 사실이 아닌 것은?
20. 신라의 돌무지덧널무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