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한국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6-27)

9급 지방직 공무원 한국사
(2015-06-27 기출문제)

목록

1. ㉠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옥저와 동예를 정복하였다.
  2. 족외혼과 책화의 풍습이 있었다.
  3. 별도의 행정구역인 사출도가 있었다.
  4. 중국의 한과 대립할 정도로 성장하였다.
(정답률: 89%)
  • 해당 보기는 고구려에 대한 설명이다. 고구려는 중국과 군사적 대립 관계에 있었으며, 그만큼 군사력과 경제력이 강했다. 따라서 "중국의 한과 대립할 정도로 성장하였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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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고구려에서 일어난 사건을 시기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ㄴ→ㄷ→ㄱ→ㄹ
  2. ㄴ→ㄷ→ㄹ→ㄱ
  3. ㄷ→ㄴ→ㄱ→ㄹ
  4. ㄷ→ㄴ→ㄹ→ㄱ
(정답률: 87%)
  • 고구려에서 일어난 사건을 시기 순으로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ㄷ. 청량리 평양성 건설 (3세기 후반)
    ㄴ. 천문대 건설 (4세기 초)
    ㄱ. 소수왕 살해 (4세기 중반)
    ㄹ. 고구려 멸망 (7세기)

    이유는 청량리 평양성 건설이 가장 먼저 일어난 사건이고, 그 후에 천문대 건설, 소수왕 살해, 고구려 멸망 순으로 일어났기 때문이다. 따라서 "ㄷ→ㄴ→ㄱ→ㄹ"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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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 (나)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1. 백제 동성왕과 혼인 동맹을 맺었다.
  2. 김씨에 의한 왕위 계승권이 확립되었다.
  3. 진골 귀족 세력의 반발로 녹읍이 부활되었다.
  4. 병부를 설치하고, 백관의 공복을 제정하였다.
(정답률: 83%)
  • (가) 백제 동성왕과 혼인 동맹을 맺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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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1970년대 시행된 정책이 아닌 것은?

  1. 금융실명제의 실시
  2. 새마을운동의 추진
  3. 통일벼의 전국적 보급
  4. 수출 주도형 중화학 공업화
(정답률: 89%)
  • 금융실명제는 1990년대에 시행된 정책이므로 1970년대 시행된 정책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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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과 같은 현상이 일어나게 된 배경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족의 향촌 지배력이 약화되었다.
  2. 수령과 향리의 영향력이 약해졌다.
  3. 향회는 수령의 부세 자문 기구로 전락하였다.
  4. 양반 사족과 부농층이 향촌의 주도권 다툼을 벌였다.
(정답률: 73%)
  • 위 그림은 조선시대 향촌의 지배구조를 나타내고 있다. 이 중에서 정답인 "수령과 향리의 영향력이 약해졌다."는 이유는, 조선시대 후기에는 양반 사족과 부농층이 향촌의 주도권 다툼을 벌이면서 향촌 내부의 권력 구조가 혼란스러워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령과 향리의 영향력이 약해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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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8⋅15 광복 직후 일어난 역사적 사실로 옳은 것은?

  1. 여운형은 조선건국동맹을 조직하였다.
  2. 대한민국임시정부는 건국강령을 발표하였다.
  3. 조선어학회는 우리말 큰사전 편찬을 시작하였다.
  4. 모스크바 3상 회의에서 한반도 문제가 논의되었다.
(정답률: 70%)
  • 8월 15일 광복 직후에는 여러 역사적 사실이 일어났지만, 그 중에서도 모스크바 3상 회의에서 한반도 문제가 논의된 것은 국제적인 관심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이 회의에서는 한반도의 분단 문제와 조선의 독립 문제가 논의되었으며, 이는 대한민국의 독립과 통일을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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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사건으로 인하여 발생한 역사적 사실은?

  1. 동인과 서인으로의 분화
  2. 남인과 북인으로의 분화
  3. 노론과 소론으로의 분화
  4. 서인과 남인 간의 예송논쟁
(정답률: 80%)
  • 이 그림은 1392년 조선시대의 개경(현재의 서울)을 중심으로 한 지도이다. 이 지도에서 동쪽에 위치한 지역을 동인, 서쪽에 위치한 지역을 서인이라고 부르며, 이 지역들 간의 경제, 정치, 문화 등의 차이로 인해 서로 다른 발전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동인과 서인의 분화는 조선시대의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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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에서 설명하는 밑줄 친 ‘청(廳)’에 해당하는 것은?

  1. 어영청
  2. 상평청
  3. 선혜청
  4. 균역청
(정답률: 72%)
  • 위 그림에서 밑줄 친 부분은 "선혜청"이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건물이 선혜궁이기 때문이다. 선혜궁은 조선시대 왕비인 순의 비로 지어졌으며, 현재는 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처럼, "청"은 조선시대에는 정치, 문화,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곳으로, 현재는 대부분 박물관이나 문화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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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은 조선 후기 집필된 역사서의 일부이다. 이 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우리 역사의 독자적 정통론을 세워 이를 체계화하였다.
  2. 단군-부여-고구려의 흐름에 중점을 두어 만주 수복을 희구하였다.
  3. 중국 및 일본의 자료를 망라한 기전체 사서로 민족사 인식의 폭을 넓혔다.
  4. 여러 영역을 항목별로 나눈 백과사전적 서술로 문화 인식의 폭을 확대하였다.
(정답률: 60%)
  • 이 책은 "우리 역사의 독자적 정통론을 세워 이를 체계화하였다." 이다. 이유는 책이 "단군-부여-고구려의 흐름에 중점을 두어 만주 수복을 희구하였다."는 중국 및 일본의 자료를 망라한 기전체 사서로 민족사 인식의 폭을 넓혔다."와 "여러 영역을 항목별로 나눈 백과사전적 서술로 문화 인식의 폭을 확대하였다."와는 다르게, 우리나라 역사에 대한 독자적인 정통론을 세웠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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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취지서를 발표한 단체의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만민공동회를 개최하여 러시아의 침략 정책을 강력하게 규탄하였다.
  2. 고종의 강제 퇴위 반대 운동을 전개하다가 일본의 탄압으로 해산되었다.
  3. 방직, 고무, 메리야스 공장을 육성하여 경제 자립을 이루자는 운동을 전개하였다.
  4. 일본의 황무지 개간에 대한 대중적인 반대운동을 일으켜 이를 철회시키는데 성공하였다.
(정답률: 62%)
  • 이 취지서를 발표한 단체는 대한독립만세운동이다. 이 단체는 고종의 강제 퇴위 반대 운동을 전개하다가 일본의 탄압으로 해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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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에서 설명하는 인물의 업적으로 옳은 것은?

  1. 「화엄일승법계도」를 저술하여 화엄사상을 정리하였다.
  2. 중국에서 풍수지리설을 들여와 지세의 중요성을 일깨웠다.
  3. 「십문화쟁론」을 지어 종파 간의 대립을 해소하고자 하였다.
  4. 인도와 중앙아시아 지역을 여행하고 돌아와 「왕오천축국전」을 저술하였다.
(정답률: 85%)
  • 이 인물은 「화엄일승법계도」를 저술하여 화엄사상을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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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밑줄 친 ‘북국(北國)’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감찰 기관으로 중정대가 있었다.
  2. 최고 교육 기관으로 태학감을 두었다.
  3. 중앙의 정치 조직으로 3성 6부를 두었다.
  4. 지방의 행정 조직으로 5경 15부 62주가 있었다.
(정답률: 78%)
  • 북국은 고려시대에 북쪽에 위치한 지방을 일컫는 말이다. 따라서 "최고 교육 기관으로 태학감을 두었다."는 북국에 대한 설명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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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왕의 재위 기간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1. 승과 제도를 시행하였다.
  2. 요세가 세운 백련사를 후원하였다.
  3. 의천이 국청사를 창건하는 것을 후원하였다.
  4. 거란과의 전쟁을 물리치기 위해 초조대장경을 조성하였다.
(정답률: 54%)
  • 이미지에서 보이는 인물은 고려의 왕 중 하나인 고종입니다. 고종은 승과 제도를 시행하였습니다. 승과 제도는 고려시대의 법률체계로, 법률을 정비하고 법률을 위반한 사람들을 처벌하는 제도입니다. 이를 통해 사회 질서를 유지하고 법과 질서를 지키는데 기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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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밑줄 친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9경과 3사를 중심으로 교육하였다.
  2. 유교적 합리주의 사관에 기초하여 삼국사기를 편찬하였다.
  3. 유교 사상을 치국의 근본으로 삼아 시무 28조의 개혁안을 올렸다.
  4. 「소학」과 「주자가례」를 중시하고 권문세족과 불교의 폐단을 비판하였다.
(정답률: 69%)
  • ‘그’는 이 문제에서 언급되지 않았으므로 설명할 수 없다.

    9경과 3사를 중심으로 교육하였다는 것은, 교육의 중심에 9경(《시경》, 《서경》, 《논어》, 《자화상》, 《주역》, 《도연경》, 《명심보감》, 《삼자사편》, 《천자문》)과 3사(《삼국사기》, 《한국사》, 《동양사》)를 두고 그것들을 중심으로 교육을 실시했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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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설명과 관련된 사건으로 옳은 것은?

  1. 어재연이 광성보에서 결사 항전하였다.
  2. 제너럴 셔먼호 사건을 빌미로 일어났다.
  3. 프랑스가 강화도 외규장각 도서를 약탈하였다.
  4. 조선이 처음으로 서양 국가와 외교 관계를 맺었다.
(정답률: 92%)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강화도 외규장각 도서를 약탈한 프랑스군의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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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동학농민운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주화약 이후 조선 정부는 청·일 군대의 철수를 요청하였다.
  2. 조선 정부는 농민들의 요구에 대응하여 삼정이정청을 설치하였다.
  3. 청⋅일전쟁 발발 직후에도 전라도 지역을 중심으로 집강소가 운영되었다.
  4. 일본군이 경복궁을 점령한 후 전라도와 충청도 지역의 농민군이 연합하였다.
(정답률: 72%)
  • 조선 정부는 농민들의 요구에 대응하여 삼정이정청을 설치하지 않았다. 옳은 설명은 "전주화약 이후 조선 정부는 청·일 군대의 철수를 요청하였다." 이다. 삼정이정청은 동학농민운동이 일어난 후에 설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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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1920년대 산미 증식 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춘궁 퇴치⋅자력갱생 등을 내세웠다.
  2. 쌀ㆍ잡곡에 대한 배급제도와 공출제도가 실시되었다.
  3. 소작농을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소작조정령을 발표하였다.
  4. 공업화로 인한 일본의 식량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자 실시하였다.
(정답률: 75%)
  • 1920년대 일본에서는 산업화로 인한 인구 증가와 식량 부족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산미 증식 계획이 실시되었습니다. 이 계획은 공업화로 인한 일본의 식량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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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법이 공포된 이후 나타난 일제의 지배 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마을에 애국반을 편성하여 일상생활을 통제하였다.
  2. 일본식 성과 이름으로 고치는 창씨개명을 시행하였다.
  3. 여성에게 작업복인 ‘몸뻬’라는 바지의 착용을 강요하였다.
  4. 토지 현황 파악을 위해 전국적으로 토지 소유권을 조사하였다.
(정답률: 85%)
  • 일제는 토지 현황 파악을 위해 전국적으로 토지 소유권을 조사하였다. 이유는 일본의 식민지화 정책 중 하나인 토지개혁을 추진하기 위해서였다. 토지 개혁은 일본의 이익을 위해 농지를 일본인에게 분배하고, 한국인 농민들을 토지에서 내쫓는 것이 목적이었다. 따라서 토지 소유권을 파악하여 일본인에게 농지를 분배하는 것이 이에 필요한 작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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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사항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ㄹ, ㅁ
  3. ㄴ, ㄷ, ㅂ
  4. ㄹ, ㅁ, ㅂ
(정답률: 46%)
  • 이미지에서 보이는 도형들은 각각 3개의 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점들은 각각의 위치에 따라 "ㄱ, ㄴ, ㄷ, ㄹ, ㅁ, ㅂ" 중 하나의 모양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미지에서 보이는 3개의 점이 각각 "ㄴ, ㄷ, ㅂ" 모양을 나타내기 때문에 정답은 "ㄴ, ㄷ, ㅂ"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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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가)~(다) 전시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ㄷ, ㄹ
(정답률: 66%)
  • 전시과는 "가"와 "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는 "ㄱ, ㄴ"으로 이루어져 있고, "다"는 "ㄷ, ㄹ"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정답은 "ㄱ, 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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