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행정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6-17)

9급 지방직 공무원 행정학개론
(2017-06-1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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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리나라 행정환경의 주요 행위자들 간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국회는 국민의 대표기관으로서 민주주의 원칙에 합당하게 행정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감시하고 통제하는 권한을 가진다.
  2. 정부는 국회에 법률안을 제출할 수 있고, 대통령은 법률에서 구체적으로 범위를 정하여 위임받은 사항과 법률을 집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에 관하여 대통령령을 발할 수 있다.
  3. 헌법재판소의 위헌 결정은 행정부의 활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4. 대통령은 국회가 확정한 본예산에 대하여 재의를 요구할 수 있다.
(정답률: 75%)
  • "대통령은 국회가 확정한 본예산에 대하여 재의를 요구할 수 있다."는 옳은 설명이다.

    이유는 대통령은 예산안을 제출하고 국회에서 확정된 예산안을 집행하는 행정부의 수장이기 때문에, 예산 집행에 필요한 추가 예산이 필요할 경우 국회에 재의를 요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예산 집행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적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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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부규제를 사회적 규제와 경제적 규제로 나눌 경우 경제적 규제의 성격이 가장 강한 것은?

  1. 진입규제
  2. 환경규제
  3. 산업재해규제
  4. 소비자안전규제
(정답률: 83%)
  • 정부규제를 사회적 규제와 경제적 규제로 나눌 경우, 경제적 규제의 성격이 가장 강한 것은 "진입규제"입니다. 이는 새로운 기업이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제한하거나 어렵게 만드는 규제를 말합니다. 이는 기존 기업들이 시장에서의 경쟁을 제한하고, 시장 지배력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경제적 규제 중에서도 가장 경제적 자유를 제한하는 규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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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조직의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계층제의 원리는 조직 내의 권한과 책임 및 의무의 정도가 상하의 계층에 따라 달라지도록 조직을 설계하는 것이다.
  2. 통솔범위란 한 사람의 상관 또는 감독자가 효과적으로 통솔할 수 있는 부하 또는 조직단위의 수를 말하며, 감독자의 능력, 업무의 난이도, 돌발 상황의 발생 가능성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정해진다.
  3. 분업의 원리에 따라 조직 전체의 업무를 종류와 성질별로 나누어 조직구성원이 가급적 한 가지의 주된 업무만을 전담하게 하면, 부서 간 의사소통과 조정의 필요성이 없어진다.
  4. 부성화의 원리는 한 조직 내에서 유사한 업무를 묶어 여러 개의 하위기구를 만들 때 활용되는 것으로 기능부서화, 사업부서화, 지역부서화, 혼합부서화 등의 방식이 있다.
(정답률: 90%)
  • 분업의 원리에 따라 조직 전체의 업무를 종류와 성질별로 나누어 조직구성원이 가급적 한 가지의 주된 업무만을 전담하게 하면, 부서 간 의사소통과 조정의 필요성이 없어진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이는 분업이 과도하게 이루어지면 부서 간 협력과 의사소통이 저해될 수 있으며, 조직 전체의 목표 달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수준의 분업과 함께 부서 간 협력과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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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공무원의 사기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공무원 제안 규정」상 우수한 제안을 제출한 공무원에게 인사상 특전을 부여할 수 있지만, 상여금은 지급할 수 없다.
  2. 소청심사제도는 징계처분과 같이 의사에 반하는 불이익 처분을 받은 공무원이 그에 불복하여 이의를 제기했을 때 이를 심사하여 결정하는 절차이다.
  3. 우리나라는 공무원의 고충을 심사하기 위하여 행정자치부에 중앙고충심사위원회를 둔다.
  4. 성과상여금제도는 공직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공무원 인사와 급여체계를 사람과 연공 중심으로 개편한 것이다.
(정답률: 79%)
  • 소청심사제도는 공무원이 징계처분과 같이 의사에 반하는 불이익 처분을 받았을 때, 그에 불복하여 이의를 제기했을 때 이를 심사하여 결정하는 절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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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정부업무평가 기본법」상 정부업무평가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중앙행정기관의 자체평가
  2. 공공기관에 대한 평가
  3. 환경영향평가
  4. 지방자치단체의 자체평가
(정답률: 84%)
  • 정부업무평가는 중앙행정기관의 자체평가, 공공기관에 대한 평가, 지방자치단체의 자체평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환경영향평가는 환경에 대한 영향을 사전에 예측하고 평가하는 것으로, 정부업무평가의 종류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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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정책분석에 있어서 문제구조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던(Dunn)은 정책문제를 구조화가 잘된 문제(well-structured problem), 어느 정도 구조화된 문제(moderately structured problem), 구조화가 잘 안된 문제(ill-structured problem)로 분류한다.
  2. 구조화가 잘된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분석가는 전통적인(conventional)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3. 문제구조화는 상호 관련된 4가지 단계인 문제의 감지, 문제의 정의, 문제의 추상화, 문제의 탐색으로 구성되어 있다.
  4. 문제구조화의 방법으로는 경계분석, 분류분석, 가정분석 등이 있다.
(정답률: 75%)
  • 문제구조화는 상호 관련된 4가지 단계인 문제의 감지, 문제의 정의, 문제의 추상화, 문제의 탐색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문제구조화는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기 위해 구조화하는 과정으로, 일반적으로 문제의 감지와 정의, 추상화, 탐색 등의 단계로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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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정책집행의 성공 가능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정책집행연구의 하향론자들은 복잡한 조직구조가 정책의 성공적 집행을 도와준다고 주장한다.
  2. 정책목표와 정책수단이 구체적일수록 정책집행이 성공할 가능성이 커진다는 주장이 있다.
  3. 불특정다수인이 혜택을 보는 경우보다 특정한 집단이 배타적으로 혜택을 보는 경우에 강력한 지지를 얻을 수도 있다.
  4. 배분정책은 규제정책이나 재분배정책에 비하여 표준운영절차(SOP)에 따라 원만한 집행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더 크다.
(정답률: 70%)
  • 정책집행연구의 하향론자들은 복잡한 조직구조가 정책의 성공적 집행을 도와준다고 주장하는 것이 옳지 않다. 오히려 간단하고 유연한 조직구조가 정책집행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는 주장이 있다. 이유는 복잡한 조직구조는 의사소통과 협력을 어렵게 하고, 의사결정과 집행을 느리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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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우리나라의 정책과정 참여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대통령은 국회와 사법부에 대한 헌법상의 권한을 통하여 영향력을 행사하며, 행정부 주요 공직자에 대한 임면권을 통하여 정책과정에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한다.
  2. 행정기관은 법률 제정과 사법적 판단을 통하여 정책집행과정에서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
  3. 국회는 국정조사나 예산 심의 등을 통하여 행정부를 견제하고, 국정감사나 대정부질의 등을 통하여 정책집행과정을 평가한다.
  4. 사법부는 정책집행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상황이 야기되었을 때 판결을 통하여 정책의 합법성이나 정당성을 판단한다.
(정답률: 79%)
  • 옳지 않은 설명은 "행정기관은 법률 제정과 사법적 판단을 통하여 정책집행과정에서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입니다. 이는 사법부의 역할과 겹치는 부분이 있어 잘못된 설명입니다. 행정기관은 정책의 수립과 실행에 참여하며, 법률이나 규제 등을 통해 정책을 구체화합니다. 또한, 예산 편성과 감사, 국민의 제안에 대한 검토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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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브룸(Vroom)의 기대이론에 따를 경우 조직구성원의 직무수행동기를 유발하기 위한 조건이 아닌 것은?

  1. 내가 노력하면 높은 등급의 실적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기대치(expectancy)가 충족되어야 한다.
  2. 내가 높은 등급의 실적평가를 받으면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수단치(instrumentality)가 충족되어야 한다.
  3. 내가 받을 보상은 나에게 가치있는 것이라는 유인가(valence)가 충족되어야 한다.
  4. 내가 투입한 노력과 그로 인하여 받은 보상의 비율이,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공평해야 한다는 균형성(balance)이 충족되어야 한다.
(정답률: 72%)
  • 정답: "내가 투입한 노력과 그로 인하여 받은 보상의 비율이,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공평해야 한다는 균형성(balance)이 충족되어야 한다."

    이유: 브룸의 기대이론에서는 조직구성원이 직무수행에 대한 기대치(expectancy), 수단치(instrumentality), 유인가(valence)를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내가 투입한 노력과 그로 인하여 받은 보상의 비율이,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공평해야 한다는 균형성(balance)이 충족되어야 한다"는 것은 브룸의 기대이론에서 다루는 요소가 아닙니다. 이는 공정성 이론(equity theory)에서 다루는 내용으로, 조직구성원들이 자신의 노력과 보상이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여 공평한지 여부를 평가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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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공무원보수규정」상 고위공무원단 소속 공무원에 적용되는 직무성과급적 연봉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고위공무원단에 속하는 모든 공무원에 대하여 적용한다.
  2. 기본연봉은 기준급과 직무급으로 구성된다.
  3. 기준급은 개인의 경력 및 누적성과를 반영하여 책정된다.
  4. 직무급은 직무의 곤란성 및 책임의 정도를 반영하여 직무등급에 따라 책정된다.
(정답률: 75%)
  • "고위공무원단에 속하는 모든 공무원에 대하여 적용한다."가 옳은 이유는 고위공무원단은 특정 직위나 직급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법령이나 규정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지정된 공무원 집단을 말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해당 집단에 속하는 모든 공무원에게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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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존 데이터와 비교할 때 빅데이터의 주요 특징이 아닌 것은?

  1. 속도(velocity)
  2. 다양성(variety)
  3. 크기(volume)
  4. 수동성(passivity)
(정답률: 92%)
  • 빅데이터의 주요 특징은 속도, 다양성, 크기입니다. 이 중에서 수동성은 특징이 아닙니다. 이유는 빅데이터는 수동적인 데이터가 아니라, 활동적인 데이터를 다루기 때문입니다. 빅데이터는 인터넷, 모바일, 센서 등 다양한 소스에서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가치를 창출합니다. 따라서 빅데이터는 수동성이 아닌 활동성을 가진 데이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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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분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분업의 심화는 작업도구ㆍ기계와 그 사용방법을 개선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2. 작업전환에 드는 시간(change-over time)을 단축할 수 있다.
  3. 분업이 고도화되면 조직구성원에게 심리적 소외감이 생길 수 있다.
  4. 분업은 업무량의 변동이 심하거나 원자재의 공급이 불안정한 경우에 더 잘 유지된다.
(정답률: 78%)
  • 분업은 업무량의 변동이 심하거나 원자재의 공급이 불안정한 경우에 더 잘 유지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분업은 일정한 생산량과 일정한 생산주기가 있는 경우에 더 효과적으로 유지됩니다. 변동이 심한 경우에는 분업이 유지되기 어렵고, 오히려 유연한 생산체계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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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공기업 민영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3년 연속 최하등급을 받은 공기업은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상 민영화하여야 한다.
  2. 공공영역을 일정 부분 축소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3. 공기업을 민영화하면 국민에 대한 보편적 서비스의 제공이 약화될 수 있다.
  4. 공기업 매각 방식의 민영화를 통해 공공재정의 확충이 가능하다.
(정답률: 69%)
  • 공기업 매각 방식의 민영화를 통해 공공재정의 확충이 가능하다는 것은 옳은 설명이다. 하지만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3년 연속 최하등급을 받은 공기업은 민영화되어야 한다는 것은 잘못된 설명이다. 이는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된 내용이 아니며, 경영평가 결과에 따라 민영화 여부가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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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국가재정법」상 다음 원칙의 예외에 대한 규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입대체경비에 있어 수입이 예산을 초과하거나 초과할 것이 예상되는 때에는 그 초과수입을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그 초과수입에 직접 관련되는 경비 및 이에 수반되는 경비에 초과지출할 수 있다.
  2. 국가가 현물로 출자하는 경우에는 이를 세입세출예산 외로 처리할 수 있다.
  3. 국가가 외국차관을 도입하여 전대하는 경우에는 이를 세입세출예산 외로 처리할 수 있다.
  4. 출연금이 지원된 국가연구개발사업의 개발 성과물 사용에 따른 대가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를 세입세출예산 외로 처리할 수 있다.
(정답률: 61%)
  • 국가재정법 상 다음 원칙의 예외에 대한 규정으로 옳지 않은 것은 "국가가 외국차관을 도입하여 전대하는 경우에는 이를 세입세출예산 외로 처리할 수 있다." 이다. 이유는 국가가 외국차관을 도입하여 전대하는 경우에도 이는 일반적으로 세입세출예산에 포함되어 처리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수입대체경비, 현물출자, 출연금 지원 국가연구개발사업의 대가 사용에 대한 예외 규정이다. 출연금 지원 국가연구개발사업의 대가 사용에 대한 예외 규정은 해당 연구개발사업의 성과물을 사용하는 경우에 한하여 세입세출예산 외로 처리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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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행정통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독립통제기관(separate monitoring agency)은 일반행정기관과 대통령 그리고 외부적 통제중추들의 중간 정도에 위치하며, 상당한 수준의 독자성과 자율성을 누린다.
  2. 헌법재판제도는 헌법을 수호하고 부당한 국가권력으로부터 국민의 권리와 자유를 보호하는 과정에서 행정에 대한 통제기능을 수행한다.
  3. 교차기능조직(criss-cross organizations)은 행정체제 전반에 걸쳐 관리작용을 분담하여 수행하는 참모적 조직단위들로서 내부적 통제체제로부터 완전히 독립되어 있다.
  4. 국무총리 소속 국민권익위원회는 옴부즈만적 성격을 가지며, 국민권익위원회의 위원장과 부위원장은 국무총리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
(정답률: 84%)
  • "교차기능조직(criss-cross organizations)은 행정체제 전반에 걸쳐 관리작용을 분담하여 수행하는 참모적 조직단위들로서 내부적 통제체제로부터 완전히 독립되어 있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교차기능조직은 내부적 통제체제로부터 독립되어 있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다른 행정기관과 연계하여 업무를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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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의 자치재정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방세 탄력세율 제도는 지방자치단체 재정의 신축성과 자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제도이다.
  2. 지방자치단체는 법령의 위임이 없더라도 조례의 제정을 통하여 지방 세목을 설치할 수 있다.
  3.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재정투자사업에 관한 예산안을 편성할 경우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사전에 그 필요성과 타당성에 대한 심사를 하여야 한다.
  4.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재해예방 및 복구사업을 위한 자금 조달에 필요할 때에는 지방채를 발행할 수 있다.
(정답률: 80%)
  • "지방자치단체는 법령의 위임이 없더라도 조례의 제정을 통하여 지방 세목을 설치할 수 있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잘못된 정보이며, 지방자치단체가 세목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법령의 위임이 필요하다. 세목은 지방세의 종류를 의미하며, 지방세는 국세와 구분되어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부과하고 징수하는 세금이다. 따라서, 지방자치단체가 세목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법적인 근거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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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지방교부세법」상 지방교부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방교부세의 재원에는 종합부동산세 총액, 담배에 부과하는 개별소비세 총액의 일부 등이 포함된다.
  2. 보통교부세의 산정기일 후에 발생한 재난을 복구하거나 재난 및 안전관리를 위한 특별한 재정수요가 생기거나 재정수입이 감소한 경우 특별교부세를 교부할 수 있다.
  3. 지방교부세의 종류는 보통교부세, 특별교부세, 부동산교부세 및 교통안전교부세로 구분한다.
  4. 지방행정 및 재정운용 실적이 우수한 지방자치단체에 재정지원 등 특별한 재정수요가 있을 경우 특별교부세를 교부할 수 있다.
(정답률: 77%)
  • 지방교부세의 재원에는 종합부동산세 총액, 담배에 부과하는 개별소비세 총액의 일부 등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지방교부세의 재원에는 종합부동산세 총액, 담배에 부과하는 개별소비세 총액의 일부 등이 포함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지방교부세의 종류는 보통교부세, 특별교부세, 부동산교부세 및 교통안전교부세로 구분됩니다. 이는 정확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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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조직의 배태성(embeddedness)과 제도적 동형화(isomorphism)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조직 배태성의 특징은 조직구성원들이 정당성보다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행위를 하려는 것이다.
  2. 조직의 제도적 동형화는 특정 조직이 환경에 있는 다른 조직을 닮는 것을 말한다.
  3. 제도적 동형화에는 강압적 동형화, 모방적 동형화, 규범적 동형화 등이 있다.
  4. 제도적으로 조직이 동형화될 경우 조직이 교란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정답률: 62%)
  • 정답은 "조직 배태성의 특징은 조직구성원들이 정당성보다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행위를 하려는 것이다."이다. 조직 배태성은 조직 구성원들이 서로 상호작용하고,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이를 통해 조직 내부에 깊이 뿌리박히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배태성은 조직 구성원들이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것보다는 조직의 목적과 가치를 따르는 것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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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우편사업, 우체국예금사업, 양곡관리사업, 조달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특별회계예산의 운용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는 현행법은?

  1.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2. 「정부기업예산법」
  3. 「예산회계법」
  4. 「정부산하기관관리기본법」
(정답률: 65%)
  • 우편사업, 우체국예금사업, 양곡관리사업, 조달사업 등을 수행하는 공공기관인 우정사업본부의 특별회계예산 운용에 관한 법은 「정부기업예산법」입니다. 이 법은 정부기업의 예산편성, 집행, 감사 등에 대한 규정을 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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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정무직 공무원과 직업관료 간의 일반적인 성향 차이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정무직 공무원은 재임기간이 짧기 때문에 정책의 필요성이나 성패를 단기적으로 바라보지만, 직업관료는 신분보장이 되어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
  2. 정무직 공무원은 행정수반의 정책비전에 따른 변화를 추구하고, 직업관료는 제도적 건전성을 통한 중립적 공공봉사를 중시한다.
  3. 정무직 공무원은 직업적 전문성(professionalism)에 따라 정책문제를 바라보고, 직업관료는 정치적 이념에 따라 정책문제를 정의한다.
  4. 정책대안을 평가할 때 정무직 공무원은 조직 내부의 이익보다 정치적 반응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직업관료는 본인이 소속된 기관의 이익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정답률: 74%)
  • 정무직 공무원은 직업적 전문성에 따라 정책문제를 바라보고, 직업관료는 정치적 이념에 따라 정책문제를 정의한다는 것이 옳은 설명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정확한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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